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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55 특집 방송통신융합기술 비디오스트리밍서비스를위한 MMT 기반적응적 QoS 시스템개발 서덕영, 조용우, 조복연 / 경희대학교 I. 서론 멀티미디어를통해서소통하는서비스가점차늘어가고있다. 이는 시장이당기는힘 (market pull) 이라는측면에서는멀티미디어서비스를요구하는사용자가늘어나고있음을의미하며, 기술이미는힘 (technology push) 이라는측면에서는이를뒷받침해줄수있는기술들이눈부시게발전하고있음을뜻한다. 시장이당기는힘 측면에서스마트폰을이용해서사용자가쉽게사진을찍거나, 비디오를촬영할수있고, 언제어디서나멀티미디어콘텐츠를소비할수있으므로그시장은폭발적으로증가하여, 2016 년에는전인터넷트래픽의 70% 이상을비디오트래픽이차지할것으로예상된다. 기존의화상전화나 VoD와같은서비스에서네트워크게임또는 SNS 등멀티미디어를정보의전달수단으로하 는서비스가확대되고있다. 기술이미는힘 측면은 Moore 의법칙을따르는 CPU 성능, Hwang 의법칙을따르는메모리용량, 또한 SD-HD-UHD로발전하는화면의크기, 2G-3G-4G-5G 로이어지는통신대역폭등이기하급수적으로증가하면서사용자의새로운요구를만족시켜주고있다. 시장이당겨주고, 기술이밀어주는서비스는성공한다. 멀티미디어서비스의품질 (QoS, Quality of Service) 은사용자가느끼는 QoE(Quality of Experience) 를향상시키기위한멀티미디어의품질및이를전달하는네트워크의품질을포함한다. 본고에서는 MPEG에서최근에표준화한 MMT(MPEG Media Transport) 표준이시장의요구와기술의변화를어떻게수용하며, 그것으로해서얼마나향상된서비스를받을수있는지설명한다 년 1 월 55

2 56 특집 : 방송통신융합기술 II. QoS QoS를논하기위해서는멀티미디어서비스에서요구되는품질을세분화하여생각해보아야한다. 멀티미디어서비스는실시간서비스와비실시간서비스로나눌수있다. 본고에서는저장매체에저장했다가소비하는비실시간서비스는논외로한다. 콘텐츠를전송하면서소비하는실시간멀티미디어서비스는크게 1. 대화형서비스 (conversational service, 예 : video-phone, tele-conference 등 ), 2. 스트리밍서비스 (streaming service, 예 : VoD, IPTV 등 ), 3. 인터랙티브서비스 (interactive service, 예 : 네트워크게임, 웹서비스등 ) 3가지로나눌수있다. 멀티미디어서비스의품질은대역폭 bandwidth, 지연delay, 손실loss 와같이 3가지요소로결정된다. 그런데서비스의종류에따라그요구조건이서로다르다. QoS 지원 을한다고하는것은단순히품질을향상시키는것을의미하지않는다. 이것은종류별로다르게요구되는요구조건을만족시켜줄수있음을의미한다. 예를들어, 대화형서비스는지연에매우민감하다. 비디오가캡쳐되어상대방모니터에디스플레이될때까지최대지연이 150ms 이내여야한다. 스트리밍서비스는대개영화를감상하는것이므로손실에의한화질열화에민감하다. 스트리밍서비스를받을때 5~10 초의초기지연은큰 문제가되지않는다. 인터랙티브서비스에서네트워크게임은게임의종류에따라지연요구조건이천차만별로달라진다. 3가지요소의자원을공급하는방법은네트워크의토폴로지에의해서도달라진다. < 표 1> 에서제시된서비스는 1:1 또는 n:n 양방향네트워크를이용하며, 멀티미디어서비스중에중요한서비스인방송서비스는단방향 1:n 멀티캐스트 ( 또는브로드캐스트 ) 네트워크를이용한다. 후자는자원을공유한다는면에서장점을가지나, 피드백제어가어렵고, 개인의개별적인요구를수용할수없다는단점을가진다. 여기서꼭지적하고싶은것은대역폭, 지연, 손실이서로 trade-off 관계를가진다는것이다. 만일손실을줄이기위해 FEC(Forward Error Correction) 방식을사용한다면요구되는대역폭이높아진다. 손실을줄이기위해재전송방식을사용한다면지연이증가할것이다. 이렇듯, 서비스의요구조건에따라적절하게 QoS 도구 (tool) 들을사용하여야한다. III. QoS 지원방법및도구 QoS 지원을위해네트워크 (L1/L2/L3) 가얼마나개입하는지여부에따라, QoS 지원방법은 best effort, per-class, per-flow 3가지로나눌수있 < 표 1> 각서비스카테고리의서비스요구사항 (3GPP UMTS) conversational interactive streaming background delay << 1sec delay 1sec delay < 10sec delay > 10sec conversational voice streaming audio err tolerant fax voice and video messaging and video error intolerant telnet, interactive games e-commerce, WWW browsing FTF, still image, paging arrival notice 56 방송과미디어제 20 권 1 호

3 비디오스트리밍서비스를위한 MMT 기반적응적 QoS 시스템개발 57 다. 흔히통신서비스는교통서비스에비교하는데, best effort 는손님을가리지않는시내버스에, per-class 는몇개의등급으로나누어서비스하는여객기에, per-flow 는사용자개인의요구에맞춰주는자가용비행기에비교할수있다. 1. Best effort 가장일반적인서비스형태이다. RTP/UDP/IP 방식이나 HTTP/TCP/IP 방식으로미디어패킷을주고받는것이가장보편화된방식이다. 이방식은 L1/L2/L3 가데이터의전달만할뿐품질의차별화를전혀하지않는경우이다. 즉, 오디오패킷이든, 비디오패킷이든, 제어정보용패킷이든종류와상관없이패킷에쓰인주소에따라전달할뿐이다. 따라서, QoS에대한고려는양쪽단말기에서해야한다. 양쪽단말기에서네트워크상황에적응하는알고리즘을구현할수있다. 네트워크상황을측정할때, 네크워크내부는블랙박스이고양쪽단말기에서측정할수있는현상을측정할수있다. 예를들어, RTP/UDP/IP 방식에서패킷에일련번호를써놓고손실된패킷을세어서패킷손실율 (PLR, Packet Loss Rate) 을측정한다거나, 하나의패킷을받고바로답을해서, 패킷이갔다오는데걸리는시간 (RTT, Round Trip Time) 을측정할수있다. HTTP/TCP/IP 방식에서는수신측에서버퍼에저장되어있는미디어데이터의양을가지고현재네트워크상황을간접적으로추정할수있다. 단말기양쪽에서측정하는방식은간단하지만두가지단점이있다. 첫째, 느리다. 데이터를전송해보고그결과를가지고상황을추정하기때문이다. 그래서측정치를 QoS 적응에사용하는시점에서상황이바뀌었을가능성이있다. 둘째, 정확하지않다. 왜냐하면전송에따른불확실성이중첩되기때문이다. 정확한네트워크상황을측정하기위해서는 L1/L2/L3 에서직접측정하는것이바람직하다. 이론상주사위에서 6이나올확률은 1/6이지만, 12 번던졌을때 6이꼭 2번이나오지않는것과같은이치이다. 2. Per-class IPTV 서비스에서사용되기시작한방식이다. L2 또는 L3에서패킷의중요도에따라서비스를차별화해주는것이다. 이를위하여, 패킷에우선순위를표시할수있어야하며, 네트워크또는통신채널에서이를읽고차별화하여처리해줄수있어야한다. 여기서차별화란지연차별화와손실차별화로나눌수있다. Ⅱ장에서지연에민감한순서는대화형서비스 > 인터랙티브서비스 > 스트리밍서비스순이다. 멀티미디어서비스에서대개오디오데이터는비디오데이터보다더중요하며, 비디오에서 Intra frame 은 Predictive frame 보다더중요하다. < 그림 1> 은 IPv4의 1바이트크기의 TOS(Type of Service) 를보여준다. IPv6의패킷헤더에는 1바이트크기의 Traffic Class 필드를이용해서우선순위를표시할수있다. 대개의인터넷라우터는다수의큐을가지고있으며, 우선순위를식별하여해당큐를통하여패킷을전달한다. 네트워크혼잡 (congestion) 이발생하면지연우선순위에따라처리하는순서를정하거나, 손실우선순위에따라버리는 (discard) 확률값을다르게적용한다. Per-class 서비스는보내는사람과받는사람이 2015 년 1 월 57

4 58 특집 : 방송통신융합기술 < 그림 1> IPv4 헤더의 TOS(Type of Service) 누구인지상관없이패킷하나하나에적힌 1 바이트짜리우선순위만가지고처리하므로 QoS 차별화가다음에서설명하는 per-flow 에비해서세밀하지못하다. 3GPP에서는 3세대 UMTS이후 LTE에서도 L2/L1 에서는우선순위에따라처리하는기능을표준화하였다. 또한 IEEE 무선 LAN에도 IEEE 에서정해놓은우선순위에따라 4개의서로다른큐에저장하는기능이있다. 3. Per-flow 자원을예약해서 QoS를보장 (guarantee) 하는서비스이다. 이를위하여서비스를시작하기전에자원을예약하는과정이필요하며, 서비스도중에서각패킷에 QoS를보장받는패킷이라는표시를할수있어야한다. 모바일인터넷에서 QoS를보장한다는것은어렵다. 그러나음성전화가가능하다는것은그것이불가능하지는않음을보여주고있다.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에서는 1990 년대말에이를위하여 RSVP(Resource ReserVation Protocol) 과 IntServ(integrated service) 라는표준을제정하였다. 그러나당시에구현하기에는너무복잡하여지금까지사용되지않고있었지만, 최근멀티미디어서비스가일반화되고네트워크가지능화되면서이를충분히수용할수있게된다. RSVP 는서비스를시작하기전에자원예약에대한프로토콜로, 요구되는대역폭과필요한버퍼크기등자원예약에사용되는인자들을정해놓았다. IntServ 는서비스도중에라우터에서해당패킷을어떻게인식하는지와그패킷에제공하는자원리스트를관리하는프로토콜을정해놓았다. 3GPP UMTS나 WiMAX(WiBRO), WLAN 등에도자원을예약하는프로토콜이정해져있다. 그런데이러한프로토콜을활용하기위해서는응용계층 (application layer) 또는표현계층 (presentation layer) 에서도이에맞는준비가되어있어야한다. MMT에서는이러한 3가지종류의 QoS 제공방법을활용할수있도록표준이정해져있다. IV. MMT QoS 도구 : Harmonization 과 gap filling 을위하여 MMT 표준은계층교차적 (cross-layer) QoS 지원이가능한표준이다. 이미표준화된 L1/L2/L3 계층의 QoS 도구를충분히활용 (harmonization) 하고, 응용계층과경계에서빠져있는부분을채우는 (gap filling) 표준이라고할수있다. 1. MMTP(MMT Packet) 의구조 MMTP 의구조는다음과같다. 기본적으로 MMTP/ UDP/IP 로서비스되는것을가정한다. 즉, MPEG 의입장을충분히고려하여기존 IETF 의 RTP(Realtime Transport Protocol) 를대체한다고할수있다. QoS와관련해서중요한필드는 packet_id (16bits) 와 priority(8bits) 이다. Priority 는 per- 58 방송과미디어제 20 권 1 호

5 비디오스트리밍서비스를위한 MMT 기반적응적 QoS 시스템개발 59 (a) MMTP packet 구조 < 그림 2> MMTP packet, payload 및 DU 헤더의구조 (b) DU header 구조 (timed-media MPU) class 서비스에서지연우선순위와손실우선순위를지정하는데사용될수있다. 또한 packet_id 는 per-flow 서비스에서각패킷이어떤 flow 에속하는지인식하는데필요하다. 즉, 비디오와오디오 flow 를포함하는 video-phone 서비스에서오디오가중요하므로, 이에대해서는 guaranteed service 를하기위해자원을예약했다면, 네트워크중간에서이를인식하고예약된자원을제공할수있어야하는데, 이를위해어떤 flow 에속하는패킷인지인식하는데필요하다. MPLS(Multiple Protocol Label Switching) 나 IPv6에서사용될때, flow label 이라는필드에매핑될수있다. MMT 의중요한특징중에하나는 AL-FEC 를포함하고있다는것이다. MMT에서채택하여사용하고있는 AL-FEC 는 1 stage FEC, 2 stage FEC, Layer-Aware(LA) FEC 등 3가지종류이다. L2(MAC 계층 ) 에 FEC 가있는데, 왜 AL(Application Layer) 에 FEC 가필요하냐는의문을가질수있다. 이것은바지를입는데왜내의를입느냐는질문과비슷하다. L2 FEC 는물리계층, 즉, 채널의특성을 잘반영하며, AL FEC 는미디어의세부적인특성을잘반영할수있다. 즉, 비디오의경우를예로들면, Intra, Predictive, Bi-directional 등우선순위를차별화하여 FEC 를적용할수있다. 2. MAN(Media Abstraction for Network) 미디어는여러종류가있다. 오디오, 비디오, 그래픽등등. 그리고같은비디오내부에도 SVC의경우에는하나의비디오가여러가지다른특성의비트스트림으로구성된다. MMT에서는이러한특성을네트워크가이해하는인자로추상화 (abstraction) 하여 ADC(Asset Delivery Characteristics) 로표현한다. 여기서 asset 이란하나의비트스트림으로처리될수있는 flow 를의미한다. 위의인자들은 per-class 에서사용되는 QoS_ descriptor 와 per-flow 에서쓰이는 bitstream_ descriptor 로분류된다. 후자는 RSVP, IEEE (WiMAX, WiBRO), IEEE (WiFi) 에서두루사용하는 tspec( 또는 rspec) 의 leaky bucket 모 2015 년 1 월 59

6 60 특집 : 방송통신융합기술 < 표 2> ADC 구성요소 Descriptor Parameter type loss_tolerance integer QoS_descriptor jitter_sensitivity integer class_of_service boolean bidirection_indicator boolean sustainable_rate float buffer_size float peak_rate float MFU_period integer bitstream_descriptor max_mfu_size integer MMT_package_id string Element_Asset_id asset_id_t Bundle_id integer Intra_Bundle_Priority integer Inter_Bundle_Priority integer 델과호환성을가진다. 가있다고가정한다. Best effort 서비스인경우에는 MANE 가네트워크의상황을보고하는기능을할수있고, per-class 서비스인경우에는 MANE 가패킷의우선순위를읽고이에따라처리를차별화한다고가정한다. 또한, per-flow 서비스에서는 MANE 가자원을예약하고예약된자원을해당패킷에제공하는기능을하게된다. 이러한가정은최근 CDN(Content Delivery Network), cloud computing, SDN(Software Defined Network), NFV(Network Fumction Virtualization) 등의개념으로현실화되고있다. 이러한기능들이라우터, MGW(Media GateWay), BS(Base Station) 에구현되고있는추세이다. 3. NAM(Network Abstraction for Media) MAN이상위계층 ( 미디어 ) 에서하위계층 ( 네트워크 ) 을위해미디어의특성을추상화한 top-down 추상화라면, NAM은하위계층 ( 네트워크 ) 에서상위계층 ( 미디어 ) 을위해네트워크의특성을추상화한 bottom-up 추상화라고할수있다. 네트워크에는여러종류가있다. LTE, WiFi, WiMAX(WiBRO) 등등. 그리고같은 LTE 내부에도여러가지종류의채널이존재한다. MMT에서는 < 표 3> 과같이이러한특성을미디어가이해하는인자로추상화 (abstraction) 한다. NAM은 L1/L2/ L3 계층에서측정된채널의상황을서버에전달하기위해필요하다. 4. MANE(Media Aware Network Element) MMT에서는네트워크중간에미디어를인지하여, 미디어의특성에맞게처리해줄수있는엔터티 < 표 3> NAM 인자 ( 채널의상황을측정하여서버에전달하는데필요함 ) Syntax size (bits) Mnemonic CLI_id 8 unsigned integer available_bitrate 32 float buffer_fullness 32 float peak_bitrate 32 float avaerage_bitrate_period 16 unsigned integer current_delay 32 float SDU_size 32 unsigned integer SDU_loss_ratio 8 unsigned integer generation_time 32 unsigned integer BER 32 float V. DASH 와 MMT 의관계 기본적으로 DASH(Dynamic Adaptive Streaming over HTTP) 는미디어데이터의파일포맷이고, MMT 는파일포맷, 전송방법, 제어시그널링 (control signaling) 을포함한다. DASH에서는전송은 HTTP/TCP 표준에따른다. QoS 의제어는클라이언 60 방송과미디어제 20 권 1 호

7 비디오스트리밍서비스를위한 MMT 기반적응적 QoS 시스템개발 61 트가알아서하는것이며, 표준으로정해져있지않다. DASH에서다수의품질계층으로인코딩된미디어를조각조각으로 ( 대개 2초단위 ) 저장하고각 2초마다어떤품질을요구할지는클라이언트에서정하고, 서버는수동적으로해당조각을전송한다. 1. DASH의장단점 DASH 는 HTTP 가구현되어있는모든컴퓨터에서바로작동이가능하다는점이장점이다. 특히 CDN(Content Delivery Networks) 에는 HTTP proxy가있으므로, 사용자에가까운 CDN에 caching 되어있는데이터를받을수있게되어, 서버까지갈필요가없으므로전체망의부하도줄이면서좋은 QoS로서비스가가능하다. 대부분의 HTTP 는 TCP 상위에서작동한다. 따라서, DASH 의성능은 TCP 의성능에따라좌우된다. TCP는 reliable protocol 이므로손실없이데이터의전송이가능하다. 손실이일어나면제대로수신될때까지무한번반복전송한다. 따라서, 지연을예측할수없게된다. 또한손실이일어나면전송율이크게줄어들어서가용한대역폭을충분히활용하지못한다. 과거에비해최근유선망의품질이매우좋아져서, TCP 를이용한실시간멀티미디어서비스가활성화되고있지만, 데이터패킷이자주예기치않게손실되는모바일망에서는크게성능이떨어질수있다. 2. DASH over MMT DASH 는파일포맷일뿐이므로전송과제어는 MMT 표준을이용할수있다. 즉, DASH/HTTP/ TCP가아니라 DASH/MMT/UDP 로서비스하는것을생각할수있다. 이렇게하면, MMT의여러가지 QoS 기능을활용할수있다. Best effort에서는 DASH 포맷을그대로사용해도좋다. DASH 세그멘트를 MMTP로패킷을만들어전송하며, 네트워크상태의측정이나 QoS 변경등은 MMT의기능을이용한다. Perclass 서비스인경우에는 DASH에서품질이차별화된미디어데이터의시퀀스별로우선순위를정하면, 품질이차별화된멀티캐스트가가능하다. Per-flow 서비스에서는요구하는네트워크자원을 MPD(Media Presentation Description) 에서계산해야한다. VI. MMT QoS 도구의적용사례 MMT 표준을이용하여사용자요구, 네트워크환경, 단말기종류에적응적인미디어서비스 ( 멀티미디어서비스 ) 를구현할수있다. 즉, MMT 서버는동시에여러가지다른종류의요구를수용할수있다. 사용자는 QoS 방식을 best effort / per-class / per-flow 에서선택할수있으며, < 그림 3> 에서보듯이유선, 셀룰러네트워크또는무선와이파이와같이여러가지네트워크상에서서비스가가능하며, 네트워크 ( 또는채널 ) 상태에적응적으로 QoS 를지원할수있다. Best effort 의경우에네트워크의상태는 NAM 인자로추상화되어어느네트워크를이용하든지필요한정보를서버에전송할수있다. 또한, network emulator 에서는 MMTP에적혀있는우선순위정도에따라혼잡시손실을시키더라도영 2015 년 1 월 61

8 62 특집 : 방송통신융합기술 < 그림 3> 네트워크환경에적응적인서비스 향이적은패킷부터버릴수있다. 만일네트워크가자원을예약하는기능을가지고있다면, ADC를이용하여필요한자원을알려주고, 네트워크중간에서 packet_id 로해당미디어패킷을식별할수있게한다. 1. MMT 기반 QoS 시스템의서버와클라이언트및 MANE 의객체및시간적모델링 < 그림 4(a)> 와같이, 서버는 session, QoS manager, MPU disslover, Packetizer 그리고 sender 로이루어져있다. 서버는연결된클라이언트에따라 packet_id 로구분하여요청에맞는 MPU 데이터선택을하고 packetizer 를통해 MPU 데이터를패킷화하며, 이때미디어의특성과클라이언트의요청종류를고려하여 priority 정보를추가한다. 또한서버는 MANE 혹은클라이언트로부터 QoS manager 를통해 NAM 정보를 feedback 수신하여 QoS 보장에관한동작을수행한다. ADC 정보는초기연결설정시 MANE 로전달되며, 후에패킷화된 MPU 데이터를 sender 로전송하고이때주기적으로 subadc 를 MANE 로전달하여 QoS 관리를위한정보로활용될수있게한다. < 그림 4(b)> 는개발된시스템의클라이언트객체모델을도시하고있다. 클라이언트는 Receiver, De-Packetizer, MPU Rebuilder, MMT Player 로이루어져있으며, Receiver 로수신된패킷들을 De-packetizer 와 MPU Rebuilder 를통해 MPU로복원하고 MMT Player 로소비하게된다. < 그림 4(c)> 는 MANE 의객체모델을보여준다. MANE 는서버로부터패킷을수신하여해당클라이언트에전달하기위해패킷을임시보관하는역할 62 방송과미디어제 20 권 1 호

9 비디오스트리밍서비스를위한 MMT 기반적응적 QoS 시스템개발 63 (a) QoS 시스템서버객체모델 (b) QoS 시스템클라이언트객체모델 (C) QoS 시스템 MANE 객체모델 < 그림 4> QoS 시스템객체모델 2015 년 1 월 63

10 64 특집 : 방송통신융합기술 을수행하는 Queue 를가지고있으며, Session 을통해 Best Effort(BE), Per-class 그리고 Perflow 와같이 3가지 QoS 보장모드로동작한다. 나아가해당시스템의시뮬레이션을위해네트워크상태를에뮬레이션할수있는 Emulator 객체를지니고있다. Emulator 는각서비스방법에따라 PLR, 대역폭과같은네트워크요소를조절하여네트워크상황을에뮬레이션한다. 2. MMT 기반 MANE의시간적모델링 < 그림 5> 는개발된시스템의 MANE 에대한동작순서에대한시간적모델링을도식화한것이다. Scheduler 는서버와클라이언트간연결을관리한다. 서버로부터수신된패킷들은 Session 을통해 Queue 에저장되고, 저장된패킷들이목적지클라이언트에송신되기전해당서비스방식에맞추어 AB : Available Bitrate PLR : Packet Loss Ratio < 그림 5> MMT 기반 MANE 시간모델 64 방송과미디어제 20 권 1 호

11 비디오스트리밍서비스를위한 MMT 기반적응적 QoS 시스템개발 65 필요한기능들이수행된다. Best effort 서비스의경우 Emulator 로부터받은 PLR과이용가능한대역폭정보를기반으로패킷을손실시킨후손실되지않은패킷만을목적지클라이언트에전달한다. Per-class 서비스또한 best effort 서비스와같은동작을수행한후, 손실되지않은패킷만을목적지클라이언트에전달하는데 Emulator 로측정된 NAM 정보와패킷의 priority 정보를이용하여미디어품질열화에가장영향이적은패킷들을위주로손실시킨다. 따라서 best effort 서비스에비해사용자가느끼는품질은높을수있다. Per-flow 서비스는세션초기화할때, ADC를이용하여자원을예약하고, packet_id 를정한다. 해당 packet_id 를가진패킷이도착하면예약된자원이내에서우선적으로자원을할당한다. VII. 결론및향후전망 QoS 지원의현실성에대해서여러가지논란이있어왔다. 그것이필요한시기보다너무나도일찍연구되고표준화가되었기때문이며, 그것을구현하는것이복잡한것에비하여효과는크게나타나지않았기때문이다. 항상필요한자원보다훨씬더많은자원이제공되어 (over-provision) 세세한제어가필요없었기때문이기도하고, 네트워크의지능이매우낮았고, 장비공급자와네트워크서비스공급자의독점체제였기때문에향상을위한동기가적었기때문이라고할수있다. 그러나, 최근에와서네트워크분야에서새로운움직임이나타나고있다. 첫째, hyper-giant 의출현이통신사에는매우 큰자극이되고있다. Hyper-giant 는구글, 이베이, 넷프릭스처럼응용서비스로출발한회사들을말한다. 이들은 QoS가바로매출과직접적인상관성을가지므로여러가지방법으로 QoS를향상시키는노력을하며, 필요시에는네트워크를소유해서직접운용하기도한다. 그동안통신사들은그들의매출과직접적인관련성이적으므로 QoS 지원에대해서소극적으로대해왔다. 둘째, 네트워크의지능이크게높아져서할수있는일이많아졌다. CDN(Content Delivery Network) 으로자주사용되는콘텐츠는사용자가까운곳에저장 (cache) 할수있게되었고, cloud computing 을이용하면네트워크중간에서 Ⅳ.4절에서언급한 MANE기능을구현해넣을수있다. 라우터의 control plane 과 data plane 이분리되면서네트워크의제어가더욱쉬워졌다. 과거에묻혀버렸던각종 QoS 제어기술들이나 traffic engineering 기술들이모두사용될수있게되었다. 셋째, 5G의등장은더욱더실시간멀티미디어 QoS에대한관심을더욱높이고있다. 아직까지는아무래도동영상서비스를모바일기기에서하는것은제한적이며사용자들도그것을어느정도받아들이고있다. 그러나앞으로 5G가보편화되면, 이러한제한들이제거되면서새로운멀티미디어서비스가등장하게될것이다. MMT는지금까지멀티미디어시스템에비해복잡해보인다. 그런데앞으로의멀티미디어서비스의형태는더욱다양해질것이며, 또한네트워크도더욱더지능화되어더욱복잡한태스크를수행하게될것이다. MMT는이러한상황의변화에유연하게대처하는데꼭필요한표준이다 년 1 월 65

12 66 특집 : 방송통신융합기술 참고로위키피디아에소개된 MMT 의사용사례는다음과같다. ( SKT MMT based True Realtime (TR) video streaming solution (Oct 2014) SK Telecom (The leading mobile operator in Korea) and Samsung have developed and tested their True Real Time Mobile Streaming system based on the emerging MPEG MMT standard over SKT s commercial LTE network with Btv video streaming platform. The results showed latency reduction of 80%, which would significantly improve the user experience of live content streaming. Current mobile video streaming technologies often suffer up to 15 seconds of latency, but its implementation of MMT has reduced that to 3 seconds. SK Telecom said they will put more efforts to strengthen their mobile network service quality by developing innovative and advanced technologies with the aim of having it commercially available next year. Technicolor-Sinclair Demo (Oct 2014) Sinclair Broadcast Group and Technicolor delivered successfully ATSC 3.0 4K UHD testbed platform. The Technicolor platform, based on open audio, video and transport standards including Scalable HEVC (SHVC), MPEG-H audio and MPEG-MMT transport, has been integrated into Sinclair s experimental OFDM transmission system in Baltimore, Maryland. The impact of this deployment is that broadcasters will be able to deliver the highest quality content, inclusive of 4K UHD broadcast in a simultaneous transmission to consumers both at home and on-the-go. NHK MMT UHD system demo (May, 2014) In Japan, Super Hi-Vision test services are planned to begin in 2016, and commercial services are planned to begin in NHK has studied MPEG Media Transport (MMT) as the transport protocol for the next generation of broadcasting systems since it enables hybrid delivery using broadcasting and broadband networks. They have demonstrated MMT-based 8K Super Hi-Vision Broadcasting at their open house exhibition. 필자소개 서덕영 - 경희대학교전자정보대학교수 - 미국조지아텍전기및컴퓨터공학과박사 - 주관심분야 : Networked Media, Mobile Multimedia, MPEG/3GPP Standardization 66 방송과미디어제 20 권 1 호

13 비디오스트리밍서비스를위한 MMT 기반적응적 QoS 시스템개발 67 필자소개 조용우 - 경희대학교전자공학과 ( 공학사 ) - 경희대학교전자 전파공학과 ( 공학석사 ) - 경희대학교전자 전파공학과박사과정 - 주관심분야 : Network Video, 실감, 몰입형비디오서비스, MPEG 표준화 조복연 - 경희대학교전자정보대학학사졸업 - 경희대학교전자정보대학 MediaLab 석사과정 - 주관심분야 : Video Coding(HEVC), Mobile Multimedia Service, Cloud Computing 2015 년 1 월 67

2 : MMT QoS (Bokyun Jo et al. : Adaptive QoS Study for Video Streaming Service In MMT Protocol). MPEG-2 TS (Moving Picture Experts Group-2 Transport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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