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응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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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25 KRJ 17(2011) 개혁주의관점에서본찬양사역과워십댄스 하재송 총신대학교, 교회음악과 1 서론 1.1 연구의동기와목적 지난세기말부터한국교회는예배에있어서매우커다란변화를겪고있다. 그것은오랫동안형식적인면에서큰변화없이시행되어온전통적인예배양식의틀이깨어지고, 현시대의문화적흐름을반영하는새로운요소들이예배가운데에서행해지게된것이다. 그러한예배의변화중에서오늘날가장보편화된것은 찬양과경배 (Praise and Worship) 1 이다. 많은교회에서주일오후예배는물론이제는주일아침예배에서도회중들 * 논문접수일 : 논문수정일 : 게재확정일 : 찬양과경배 ( 또는 경배와찬양 ) 는보통두가지의미로사용되는데, 하나는회중들의찬양이중심이되는현대적인예배형태를가리키고, 다른하나는그러한예배에서사용

2 226 개혁논총 이여러곡을다함께노래하는 찬양과경배 순서를채용하고있다. 이러한 찬양과경배 는일반적으로 찬양팀 이라고불려지는음악그룹에의해주도되는데, 이그룹은보통찬양인도자와몇몇노래하는이들, 그리고어쿠스틱또는일렉트릭기타, 키보드, 드럼등을포함하는악기연주자들로구성된다. 이음악그룹의멤버들, 특히찬양인도자는많은교회에서소위 찬양사역자 로지칭되는데, 일반적으로찬양팀의지도와훈련까지담당하고있는경우가많다. 그런데, 찬양사역자 라는칭호내지는직책은필자가소속되어있는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 ( 예장합동 ) 교단에서는사실법적인근거를갖고있지못하다. 아울러그렇게찬양사역을맡은이가신학적, 목회적훈련을받은교역자가아니라평신도로서주로음악적인재능에기초하여세워졌을경우, 과연예배의한부분을맡아인도할수있느냐하는논란이있어왔다. 더욱이평신도찬양사역자가 찬양과경배 를인도하면서예배중에적절치못한말을즉흥적으로하거나찬양인도방법에있어서문제점을노출했을경우, 보다심각한논쟁이야기되었다. 따라서신학적이고교회음악적인측면에서 찬양사역 과 찬양사역자 에대한보다심도있는논의와그에따른실제적인정리가어느정도필요한상황이다. 한편, 이러한찬양사역의논제와더불어최근현대적인예배형식에서점차사용의빈도가높아지고있는워십댄스 (worship dance) 의타당성에관한기본적인논의도필요하다고생각한다. 왜냐하면한국기독교의문화적, 역사적배경속에서다른예술분야들에비해춤에대해서는아직도사람들의인식의편차가매우큰형편이고, 현실적으로도워십댄스에대한문제제기가이루어지고있는상황에서개혁주의예배학적인관점에서그에대한성찰이필요하다고보기때문이다. 이러한시대적, 예배적현실속에서본연구에서는 찬양사역과워십댄스 에대해개혁주의적인관점에서고찰해보고, 그에대한바람직한방향을제시해보고자한다.

3 하재송 개혁주의관점에서본찬양사역과워십댄스 용어에대한이해 찬양 이라는용어의사전적인의미는 아름답고훌륭함을기리고드러냄 이다. 2 기독교에서이용어는모든피조물이창조주하나님을높이고그에게영광을돌리는모든행위를지칭하는포괄적인의미로사용된다. 잭테일러 (Jack R. Taylor) 는그것을 음성적, 청각적, 혹은시각적인방법으로 ( 이중의어떤한가지만, 또는동시에모든방법을동원하여 ) 하나님을경배하는행위 라고보다구체적으로정의한다. 3 제임스드종 (James A. De Jong) 은그와관련한언급에서성경은 주님께영광을돌리고주님을찬미하고높이고경배하며주님앞에서즐거워하고주님께축복드리고주께할렐루야찬송을드려야할것을명하고있다 고말한다. 4 성경은이러한 찬양 이매우다양한방법으로행해질수있음을보여주는데, 손을들고 ( 시 134:2), 손바닥을치고 ( 시 47:1), 기쁜입술로 ( 시 63:5), 음성으로 ( 시 98:5), 노래로 ( 시 28:7, 33:3), 즐거운소리로 ( 시 47:1), 방언을말하며 ( 행 10:46), 나팔, 비파, 수금, 소고, 현악, 퉁소, 제금등여러악기로 ( 시 150:3-5), 지혜의시로 ( 시 47:7), 서서 ( 대하 5:12; 시 134:1), 무릎을꿇고 ( 시 95:6), 몸을굽혀얼굴을땅에대고 ( 느 8:6), 걷기도하고뛰기도하며 ( 행 3:8), 춤추며 ( 시 149:3), 영으로 ( 고전 14:15), 마음으로 ( 고전 14:15; 엡 5:19) 하나님을찬양하라고말씀하 되는현대적이고대중적인회중찬양곡들을지칭한다. 이에대한보충적인설명은, 하재송, 찬양, 찬송, 찬양과경배, Choir & Organ 101 ( ): 을참고하라. 2 찬양 의의미에대한논의는, 하재송, 찬양, 찬송, 찬양과경배, 를참고하라. 3 Jack R. Taylor, The Hallelujah Factor, 이석철역, 찬양중에거하시는하나님 ( 서울 : 요단출판사, 1985), 23. 이책은찬양에대해성경적으로, 어원적으로, 그리고여러가지실제적인측면에서고찰한것으로교회음악에관한여러국내저서들과논문들에서매우비중있게인용되어온저서들중의하나이다. 4 James A. De Jong, Into His Presence: Perspectives on Reformed Worship, 황규일역 개혁주, 의예배 (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1997), 19.

4 228 개혁논총 고있다. 5 사역 또는 사역자 라는용어는한글개역개정판에 9회나타나는데, 열왕기상 5:16, 시편 104:4, 이사야 28:21, 사도행전 6:4와 21:19, 로마서 13:4, 고린도전서 3:5와 12:6, 히브리서 1:7 등에서사용되었다. 영어성경 (NIV) 에보면, 해당구절들에서 사역 에해당하는단어는 work 또는 ministry 로, 사역자 에대하여는 servant 로번역하였는데, 6 원어적으로그기본적인의미는종이주인을섬기는모습을가리키는것으로서섬김, 봉사의뜻을지니고있다. 7 한국교회에서 사역 이라는용어는 예배사역, 말씀사역, 찬양사역, 전도사역, 구제사역, 선교사역, 병원사역, 장애인사역 등의용례에서보듯이일반적으로하나님, 교회, 또는하나님의나라를위한일들을행하는것을지칭한다. 그런데현실적으로이용어는 섬김, 봉사 라는기본적인정신, 자세, 태도보다일자체를가리키는것으로더많이인식되고있는듯하다. 한편에서는특별히 찬양사역 에대해그용어자체가성경적이냐아니냐하는논란을벌이고있는데, 사실 찬양 과 사역 이라는단어들은충분한성경적근거들을갖고있으므로용어사용에대해신학적으로문제를제기하기는어려울것이다. 그러나여기에서보다관심을기울여야하는것은과연 찬양사역 이 사역 의어원적이고본질적인의미에맞게섬김 5 Bob Sorge, Exploring Worship: A Practical Guide to Praise and Worship, 최혁역 찬양으로, 가슴벅찬예배 ( 서울 : 두란노, 1997), 36-49도참조하라. 6 예컨대, 대저여호와께서브라심산에서와같이일어나시며기브온골짜기에서와같이진노하사자기의일을행하시리니그의일이비상할것이며자기의사역 (work) 을이루시리니그의사역 (work) 이기이할것임이라 ( 사 28:21); 우리는오로지기도하는일과말씀사역 (ministry) 에힘쓰리라하니 ( 행 6:4); 그런즉아볼로는무엇이며바울은무엇이냐그들은주께서각각주신대로너희로하여금믿게한사역자 (servants) 들이니라 ( 고전 3:5). 7 사 28:21의 사역 이라는말은 섬기다, 봉사하다 라는뜻을가진동사 (עבד) 아바드 에서유래한것이며, 신약에서의 사역, 사역자 라는용어역시 섬기다, 봉사하다 라는의미의헬라어동사디아코네오 (diakone,w) 와관련된것이다.

5 하재송 개혁주의관점에서본찬양사역과워십댄스 229 과봉사의마음과태도로이루어지고있느냐하는것이다. 이것은결국사역의실제에관한문제인데, 만약 찬양사역 이섬김의자세가아니라자기를드러내고주장하고강요하는모습으로이루어진다면그것이바로문제인것이다. 워십댄스 는일반적으로하나님을경배하는목적으로행해지는춤이라고이해된다. 그리고 춤 의사전적인의미는 장단에맞추거나흥에겨워팔다리와몸을율동적으로움직여뛰노는동작 을말한다. 한글개역개정판에 춤 에대한언급은 27회나타나는데, 구약에서춤은대체로기쁨과즐거움의자연스러운표현이었으며 ( 출 15:20, 삿 11:34, 삼상 18:6, 삼하 6:14, 시 30:11, 전 3:4, 렘 31:4, 13), 8 삶의한부분이었다 ( 삿 21:21, 23). 더욱이다윗이하나님의언약궤앞에서춤춘것에대한기록 ( 삼하 6:12-23, 대상 15:29) 을보면, 9 하나님께서다윗의춤을기뻐하셨다는결론에이르게된다. 즉구약에서는춤을나쁜것으로여기지않고대체적으로자연스럽게받아들이고있다. 그리고신약에서춤을언급한구절들의경우 ( 마 11:17, 14:6, 막 6:22, 눅 7:32, 15:25) 에서도춤자체에대한부정적인의미는찾기어렵다. 그렇다면, 성경적으로춤의범위를어디까지보아야하는가? 어느정도예술작품으로서의형태를갖춘 무용 만을춤으로볼것인가? 어린아이들이노래에맞추어율동을하는것도춤이라고할수있는가? 또한지극히 8 대표적으로, 아론의누이선지자미리암이손에소고를잡으매모든여인도그를따라나오며소고를잡고춤추니 ( 출 15:20); 무리가돌아올때곧다윗이블레셋사람을죽이고돌아올때에여인들이이스라엘모든성읍에서나와서노래하며춤추며소고와경쇠를가지고왕사울을환영하는데 ( 삼상 18:6); 그때에처녀는춤추며즐거워하겠고청년과노인은함께즐거워하리니내가그들의슬픔을돌려서즐겁게하며그들을위로하여그들의근심으로부터기쁨을얻게할것임이라 ( 렘 31:13) 는구절들을참고하라. 9 다윗이여호와앞에서힘을다하여춤을추는데그때에다윗이베에봇을입었더라 ( 삼하 6:14)

6 230 개혁논총 단순한동작만을반복하는것, 또는기쁨으로뛰노는것도춤으로볼수있는가? 이와관련하여성경은어떤특정한춤의형태또는방식에대해언급하지않는다. 또한 이러한것이춤이다 라고구체적으로명시하지도않는다. 단지성경은많은경우에마음의기쁨과즐거움을몸의어떤동작들로자연스럽게다소즉흥적으로나타내는것을춤이라고부른다. 물론마태복음 14:6과마가복음 6:22에기록되어있는 헤로디아의딸 의춤은특별히잘준비된춤이라고생각된다. 그러나그것이어떤종류의춤이었는지성경은자세히언급하지않는다. 따라서성경은일반적이고상식적인기준에따라춤에대한판단을하도록허용하는듯하다. 그리고그러한판단에는시대, 상황, 지역, 사회, 문화, 연령등여러가지요소들이영향을미친다고보아야할것이다. 2 예술에대한개혁주의적입장 찬양사역과워십댄스에관한논의를진행시켜나가기전에먼저그러한전문적인영역을포함하는예술전반에대한개혁주의적입장에관해살펴볼필요가있다. 개혁주의의근간이되는칼빈의기본사상은, 이는만물이주에게서나오고주로말미암고주에게로돌아감이라그에게영광이세세에있을지어다아멘 ( 롬 11:36) 이라는성경말씀에잘드러나있듯이, 철저한하나님중심사상이다. 이러한하나님중심사상에는 만물, 즉이세상의모든것이다포함된다. 즉단순히신학사상뿐만아니라, 정치, 사회, 문화, 예술, 과학등전영역이그사상체계안에포함된다. 10 그런데, 인간의타락으로말미암아만물이죄로오염되었고, 모든영역에서죄로인한 10 H. Henry Meeter, Calvinism, 박윤선, 김진홍공역, 칼빈주의 ( 서울 : 개혁주의신행협회, 1986), 14.

7 하재송 개혁주의관점에서본찬양사역과워십댄스 231 왜곡과부패가넘치게되었다. 이러한현실속에서개혁주의는예수그리스도의복음의능력으로만물이올바로회복되어그본래의목적대로하나님께영광을돌리게되기를소망하며, 그것을지향한다. 헨리미터 (H. Henry Meeter) 가언급한대로, 그리스도께서는 피조세계를회복시키실뿐만아니라모든피조물들이가지고있는가능성을발휘시켜서우리가결코상상도할수없었던고상한단계로발전시키실것이다. 11 예술의궁극적인목적역시하나님께영광을돌리는것이다. 아브라함카이퍼 (Abraham Kuyper, ) 는 모든자유스러운예술에있어서그것이중요한것이건그렇지않건간에모두하나님을찬양하고하나님의영광을높이지않으면안된다 12 고말했다. 따라서하나님으로부터예술적인재능을부여받은사람은, 달란트의비유 ( 마 25:14-30) 에서보여주듯이, 그재능을잘사용하여그결실을통해하나님을기쁘시게해야한다. 한스로크마커 (H. R. Rookmaaker, ) 는우리가그리스도인이된의미를하나님께서주신재능의사용과연결시키면서이렇게말한다. 그리스도인이되었다함은그가인간성을지니게되었음을, 즉하나님의창조계에서일하면서하나님께서각자에게나누어주신재능을하나님의영광과이웃의유익을위해사용할자유를향유하게되었음을의미한다. 그러므로우리가운데예술적재능을받은사람은그것을사용해야하는것이다 Meeter, 칼빈주의, Abraham Kuyper, Lectures on Calvinism, 박영남역 칼빈주의, ( 서울 : 세종문화사, 1986), H. R. Rookmaaker, Art Needs No Justification, 김헌수역 기독교와, 현대예술 ( 서울 :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1987), 28. 로크마커는예술을작가의감정표현이아니라종교적표현으로보고, 예술을기독교적으로이해한세계적인학자이다.

8 232 개혁논총 그렇다면그리스도인은자신의예술적재능을어떻게사용해야하는가? 로크마커는그에대해말하기를, 예술은하나님께로부터부여된것이므로, 그분께대한순종과사랑, 그리고이웃에대한사랑가운데서그분을통하여, 즉그가주신재능을통하여이루어져야한다. 이러한방식으로써우리는예술을하나님께다시헌상하는것이다. 14 라고하였다. 그러므로로크마커에따르면, 그리스도인예술가가된다는것은자신의재능을하나님께대한사랑의행위와동료에대한사랑의봉사로서, 즉하나님의영광을위해사용하는것이자신의소명임을자각한다는것이다. 15 그리스도인예술가는하나님사랑과이웃사랑이라는십자가의원리안에서그의예술적재능을사용하여예술작업을진행해야하며, 그러한과정을통하여만들어진기독교예술은몇가지특징을나타내야한다. 프란시스쉐퍼 (Francis A. Schaeffer, ) 는그러한특징을세가지로요약한다. 16 첫째, 기독교예술은동시대적이어야한다고말한다. 이는예술은시대에따라변화하기마련이고동시대적인예술언어를사용해야그것을감상하고이해하는데에어려움이없을것이기때문이다. 둘째, 기독교예술은지역에따라달라야한다는것이다. 예술은일차적으로그지역사람들에게의미가있는것이고, 지역문화에따라다소다른양식과모습으로나타나게되어있기때문이다. 셋째, 기독교예술인의작품은기독교세계관을반영해야한다고말한다. 예술가는자신이상상하고경험하고바라보는세계를자신의관점으로표현하기마련이고, 따라서기독교예술가는자신의생각과느낌, 그리고경험을기독교적인관점에서나타내야한다는 14 Rookmaaker, 기독교와현대예술, Rookmaaker, 기독교와현대예술, Francis A. Schaeffer, Art and the Bible, 김진흥역, 예술과성경 ( 서울 : 생명의말씀사, 1995), 참조.

9 하재송 개혁주의관점에서본찬양사역과워십댄스 233 것이다. 여기에서쉐퍼는예술작업에있어서현대적인예술형식을사용할때, 그것이우리의독특한기독교세계관을왜곡하지못하게주의해야한다 고말한다. 그에따르면, 어떤면에서표현양식은전적으로중립적 이지만, 그양식을생각없이순진하게사용해서는안된다 17 는것이다. 개혁주의는예수그리스도를통한문화의변혁을지향한다. 예수그리스도의복음은변화시키는능력이다. 기독교는이복음을통한변화와갱신을믿으며, 복음의능력이예술을변화시키며새롭게한다고믿는다. 로크마커는기독교와예술의갱신에대해이렇게말한다. 기독교의진수는삶을갱신시키는데있다. 마찬가지로기독교는예술의갱신에도관여한다. 기독교는그처럼예술의갱신을담당함으로써예술의타당성을증시 ( 證示 ) 한다. 예술은그자체가곧성령의열매로서우리의정서나감정, 또그것과뗄래야뗄수없는미적인감각등을포함해기독교적정신의한표출방식이다. 우리그리스도인들에게는, 생명이라고하는것, 또인간성이라는것이진정어떠한것인가를몸소드러내야할소임이있다. 동시에, 그리스도안에서 새로운피조물이되었다 는것이과연무엇을의미하는가를증시하는일도우리그리스도인에게달려있다. 그리고그일은우리의전존재영역안에서이루어져야한다. 18 결국그리스도인은죄로인해오염된예술을복음으로새롭게하여그것으로삶의전영역에서하나님의영광을드러내야할사명이있는것이다. 이것이바로하나님께서선물로인간에게주신예술을다시금하나님께돌려드리는길이다. 따라서찬양사역과워십댄스에있어서도그리스도인은기본적으로음악과춤이라는예술을복음으로새롭게하여하나님께다시 17 Schaeffer, 예술과성경, H. R. Rookmaaker, Modern Art and the Death of a Culture, 김유리역, 현대예술과문화의죽음 ( 서울 :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1993), 285.

10 234 개혁논총 돌려드리고그것을통해하나님의영광을분명하게드러내려는노력을해 야할것이다. 3 개혁주의예배의원리 그렇다면, 개혁주의예배안에서찬양사역과워십댄스가가능한가? 이에대한대답을얻기위해서는먼저개혁주의예배의원리에관해살펴보고, 역사적으로개혁주의예배가어떻게변천해왔는지를고찰해볼필요가있다. 그리하여그러한예배학적, 역사적사실들에근거하여그것들의가능성을판단해야할것이다. 3.1 예배의기본적인원리 개혁주의는 신구약성경이하나님의말씀이며신앙과행위의유일한법칙 19 임을믿는다. 따라서예배에있어서도성경이무엇이라고말씀하는지가가장중요하고, 그것이예배의절대적이며기본적인기준이된다. 개혁주의신앙고백의가장중요한문서인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은예배가성경에근거해야함을분명하게밝히고있는데, 제1장. 성경에관하여 6 항에서 하나님을예배하는일과교회정치에관하여서도항상지켜야될말씀의일반법칙에따라본래의이성과그리스도인의식별에의해처리되어야할사정이있다는것을인정한다. 20 라고하였고, 제21장. 종교적예배와안식일에관하여 1 항에서는 19 웨스트민스터대요리문답에서 하나님의말씀은무엇인가? 에대한대답이다. 김의환편역 개혁주의, 신앙고백집 ( 서울 : 생명의말씀사, 1984), 김의환편역 개혁주의, 신앙고백집,

11 하재송 개혁주의관점에서본찬양사역과워십댄스 235 참하나님을예배하는최선의방법은하나님자신에의해제정되었고그분자신의계시하신뜻에의해제한되었다. 그러므로사람의망상이나고안이나사단의지시에따라어떤가견적예배대상앞에혹은성경에말씀하지않은방법으로예배드리면안된다. 21 고하였다. 개혁주의예배의또다른중요한원리는예수그리스도의이름으로드려야한다는것이다. 왜냐하면우리는예수그리스도로말미암지않고는하나님께나아갈수없기때문이다. 드종은말하기를, 예배를하나로묶어주는것은예배의일반적인구성이아니라하나님께서예배를받으시는이름이다. 주예수그리스도는모든그리스도인이하나님께경배드리는데절대적으로필요하신중보자이시다. 22 라고하였다. 그리하여드종은결론적으로 그리스도의이름으로그리고성경의가르침에따라드려지는예배만이참예배 23 라고강조하였다. 아울러개혁주의예배의성격에대하여그는예배는성경적 (biblical), 보편적 (universal), 신앙고백적 (confessional), 회중적 (congregational) 이어야한다고정리하였다 예배의요소들 기독교예배는기본적으로기도, 죄의고백과죄사함, 찬양, 설교, 세례, 교제등의요소들을포함한다. 그리고성경은그러한요소들에대해충분한근거들을제공한다. 25 이렇게성경에구체적으로언급된것을개혁주의예배학에서는 규정하는원리 26 라고부른다. 그런데, 성경에서규정하 21 김의환편역 개혁주의, 신앙고백집, De Jong, 개혁주의예배, De Jong, 개혁주의예배, De Jong, 개혁주의예배, 참조. 25 De Jong, 개혁주의예배, 11.

12 236 개혁논총 는원리란주로교회의권세나공식적으로교회가승인한예배모임에대한교리인것만은아니다. 그것은예배에관한교리이며, 모든형태의예배에관한교리인것이다. 27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제21장 5항은성경에규정된개혁주의예배의요소들에대해이렇게언급하고있다. 경건한경외심을가지고성경을읽어야한다. 건전한설교와이해및신앙과존경심을가지고하나님께순종할마음으로말씀을경청하는것과마음에감사함으로시를부르는것과또한그리스도께서세우신성례를바로거행하며합당하게받는것은모두하나님께드리는일반적예배의부분이다. 이외에종교적맹세와서원과엄숙한금식과특별한때를따라드리는감사등이있으니이것은여러때와절기에따라거룩하고신령한태도로해야한다. 28 그런데, 이 규정하는원리 를따를때, 그것이 우리가예배가운데할수있는것들을제한하기도하지만, 또한그것은다른종류의적용들을허용하며, 따라서상당한영역에서의자유를허락해준다. 그리하여 서로다른교회들은적법하게하나님의명령들을서로다른방식으로적용할수있다. 예컨대, 찬송하라는명령에대해 어떤교회는주로전통적인찬송만을 부르고자하는반면, 다른교회는현대적인찬송을 부르려고할수있는것이다. 29 한편, 성경은우리가드리는예배의모든요소들에대해각각독립적으로구체적인언급을제공하지않는다. 즉예배의어떤요소들에대하여는성경에구체적인언급이없는경우들이있다. 그렇다면, 어떻 26 John M. Frame, Worship in Spirit and Truth, 김광열역, 신령과진정으로드리는예배 ( 서울 : 총신대학교출판부, 2000), Frame, 신령과진정으로드리는예배, 김의환편역 개혁주의, 신앙고백집, Frame, 신령과진정으로드리는예배, 86.

13 하재송 개혁주의관점에서본찬양사역과워십댄스 237 게그러한요소들이예배에포함될수있는가? 이에대한개혁주의적대답은 어떠한부분이하나님을예배하는데에적합한것이되려면, 성경이그것을긍정적으로요구하는것이어야한다 30 는것이다. 존프레임 (John M. Frame) 은그러한개혁주의적원리들에기초하여성경적인예배의요소들을열거하였는데, 문안과축도, 성경봉독, 설교와가르침, 은사적인예언과방언말함, 기도, 찬송, 맹세, 신앙고백, 성례, 교회권징, 헌금과헌물, 교제의표현들등이그것들이다 예배순서와형식의변화 개혁주의의명제는 개혁된교회는항상개혁되어야한다 (Ecclesia reformata, semper reformanda) 는것이다. 따라서개혁주의적관점에서예배가역사적인과정속에서개혁되고긍정적으로변화되는것은당연한것이다. 카톨릭예전에대한반성속에서칼빈 (John Calvin, ) 은예배에있어서두가지목표를세웠는데, 첫째는매주예배에서성만찬이초기의단순성과조화를되찾도록하는것이었으며, 둘째는예배에서성경말씀의권위를부여하는것이었다. 32 이러한칼빈의예배개혁은결과적으로중세에지나치게확대된성만찬을단순하게하고, 설교를더욱강조하는개혁주의적예배의식의형성을가져왔다. 아울러개혁주의예배에있어서매우특징적인요소가포함되었는데, 그것은성경봉독전에행해지는성령의조명을위한기도 (Prayer for Illumination) 였다. 33 그리고역사적으로개 30 Frame, 신령과진정으로드리는예배, Frame, 신령과진정으로드리는예배, William D. Maxwell, A History of Christian Worship: An Outline of Its Development and Forms, 정장복역 예배의, 발전과그형태 ( 서울 : 쿰란출판사, 1996), James F. White, Protestant Worship, 김석한역 개신교, 예배 (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14 238 개혁논총 혁주의전통은다른어떤전통보다회개적인경건을장려하였다. 34 이러한개혁주의예배의초기의두가지중요한실례는칼빈의 교회예배모범 (The Form of Church Prayers, 1542) 과 웨스트민스터공중예배지침서 (The Westminster Directory of Public Worship, 1645) 에나타난다. 35 개혁주의를표방하는예장합동교단의헌법은정치, 제7장에서 교회예배의식 에대해 교회는마땅히교회의머리되신그리스도의설립하신예배의식을준수할지니그예식은아래와같다. 기도, 찬송, 성경낭독, 성경해석과강도, 세례, 성찬, 금식과감사, 성경문답, 헌금, 권징, 축복. 36 이라고규정하고있다. 이러한규정은예배의요소들과대체적인형식을명시한것이라고할수있다. 그리고헌법적규칙, 제4조 주일예배회 1 항에서는 종용히묵도로예배를시작하며단정하고경건한태도로엄숙히예배하여야한다. 37 고하여묵도로예배를시작할것을지시하고있다. 또한예배모범, 제6장 강도 5 항에서는 강도를마친후에는목사가기도하여전능하신하나님께감사를돌리고그다음에는시나찬미를부르고하나님을대표하여축복기도로폐회함이옳다. 38 고하여강도이후의예배순서에대해언급하고있다. 이러한예장합동교단의예배의식은사실 1542년의칼빈의예전과상당한차이를드러내는데, 두예전을비교해보면다음과같다 ), White, 개신교예배, De Jong, 개혁주의예배, 14. 같은책 25 페이지에는두예전의순서와내용을비교해놓은표가있다. 칼빈의예전은 스위스,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 스코틀랜드등유럽의모든곳에서칼빈주의예배의모범이되었다. Donald P. Hustad, Jubilate II: Church Music in Worship and Renewal (Carol Stream, IL: Hope Publishing Company, 1993), 헌법, 개정판 ( 서울 :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2000), 헌법, 헌법,

15 하재송 개혁주의관점에서본찬양사역과워십댄스 239 칼빈의예전 (1542 년 ) 예배에의부름 ( 시 124:8) 죄의고백용서를위한기도운율시편가성령의조명을위한기도성경봉독설교헌금중재기도주기도문해설성물준비 ( 사도신경을노래함 ) 성찬제정문권면성찬기도분병분잔성찬참여 ( 시편이나성경당독 ) 성찬후기도아론의축도 예장합동교단의표준예배의식 묵도기원예배찬송성시교독신앙고백찬송기도성경봉독찬양설교기도찬송헌금교회소식찬송축도폐회성도의교제 위의표에서보듯이, 개혁주의예배의모범이된칼빈의예전에서중요했던요소들인개회성구 ( 시 124:8), 죄의고백과용서를위한기도, 운율시편가, 주기도문해설등은오늘날예배의식에서거의사라지고없다. 칼빈은성찬을강조하여매주성찬식을행하기를원했지만, 오늘날성찬식을매주행하는교회는별로없다. 반면에성경봉독과설교는여전히개혁주의예배에서중심적인역할을하고있다. 역사적으로한국개신교의예배형식은미국교회의영향을크게받아온것이사실이다. 이는한국개신교가미국선교사들의선교사역으로시작되었고, 미국교회의영향권안에서계속해서발전해왔기때문이다. 예배 39 칼빈의예전에대하여는 Hustad, Jubilate II, 192 와 Maxwell, 예배의발전과그형태, 을참조하고, 예장합동교단예배의식은 표준예식서 ( 서울 :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1993, 개정판 ), 21 을참조하라.

16 240 개혁논총 의식에있어서초기미국선교사들은당시미국교회의예배형식을차용했다고생각되는데, 이는아래에예시된 20세기초미국의비예전적인교회에서사용된보다전형적인공식예배순서 40 가한국교회의전통적인예배형식과매우유사하다는사실에서확인된다. 오르간전주곡개회찬송 ( 입장송 ) 또는영광송 (Doxology) 예배에의부름 ( 종종합창 ) 기원 ( 응답 ) 찬송성경봉독 ( 회중이참여 ) ( 응답 ) 또는삼위영가 (Gloria Patri) 목회기도주의기도, 그리고 / 또는응답사도신경찬양봉헌송 ( 합창또는기악 ) ( 봉헌기도에대한응답 ) 찬송설교찬송축도 ( 응답 ) 오르간후주곡 이러한역사적인관찰을토대로신국원은조기연의견해에기초하여 40 Hustad, Jubilate II, 255.

17 하재송 개혁주의관점에서본찬양사역과워십댄스 241 한국교회의전통적예배는성경과초대교회전통에근원을두고있기보다는종교개혁과 19세기미국의 개척자예배 와부흥운동에서비롯된예배형식의영향을받았다 41 고말한다. 교회사를살펴보면, 개혁주의예배는시대와상황, 지역, 문화적상황등에따라계속변화해왔다. 물론예배의기본적인원리와정신, 그의미와같은본질적인부분은변화되지않고지켜졌지만, 그것을구현하는방식과형태는시대마다, 지역마다, 그리고심지어교회마다다소다른모습을띠었다. 예컨대, 예배가시작될때하나님께나아가는방식에있어서, 칼빈은시편 124:8, 우리의도움은천지를지으신여호와의이름에있도다 라는말씀으로나아갔지만, 역사적인변천속에서성도들이다함께입례송을부르며나아가기도했고, 우리나라의전통적인예배에서처럼찬양대의입례송과함께묵도로나아가기도했다. 따라서개혁주의적전통에서예배의순서와형식의변화는일면자연스러운것이며, 그러한형식상의변화를통해개혁주의예배가지금까지발전해온것이다. 그리고예장합동교단의표준예배의식역시그러한변화의과정속에서형성된것이다. 그러므로개혁주의전통에서성경에규정된원리에근거하면서각교회현실에맞게예배형식을조정하는것을잘못이라고단정할수는없으며, 그러한견지에서찬양사역과워십댄스를예배에서한순서로서채용하는것자체를잘못이라고말하기는어려울것이다. 4 예배음악과워십댄스 41 신국원, 21 세기문화와예배갱신 : 현상적특성과신학적기초, 신앙과학문 12 ( ): 세기말미국의복음전도운동에서드려진예배는, 찬송과기타음악, 기도, 환영과광고, 특별음악 ( 성가대, 독창, 또는작은앙상블 ), 헌금, 독창, 설교, 초청 ( 종종찬송과함께길어짐 ), 폐회 ( 축도 ) 의순서로진행되었는데, 이는현대적인예배형식인 찬양과경배 와유사하다고할수있다. Hustad, Jubilate II, 221 참조.

18 242 개혁논총 4.1 예배음악의변화 예배형식의변화와예배음악의변화는시대적, 신학적, 의식적변화를반영한다. 칼빈의경우, 회중들이자국어로부르는운율시편가를매우중요한예배요소로강조했는데, 이는예배에서회중들이그들의언어로된노래로그들의신앙을직접하나님께고백하는것이성경적으로바람직하며, 그가사는하나님의말씀인성경말씀으로하는것이가장적합하다는신학적사고의산물이다. 그러나후에칼빈주의자이며대표적인찬송작가인아이작와츠 (Issac Watts, ) 는 기독교노래는노래하는사람의생각과느낌을표현해야한다, 42 시편이기독교예배에서사용되기위해서는기독교화되어야한다 43 고주장하였고, 기독교인들의신앙을직접적으로표현한찬송가의필요성과효용성에대한여러주장들이점차설득력을얻으면서, 그리고회중들이그러한찬송가를선호하게되면서, 운율시편가는 17세기말부터쇠퇴하기시작하여 18세기에는찬송가에그자리를내어주게되었다. 그리하여 19세기중반에영국국교회에찬송가가수용됨과거의동시에대부분의장로교회들도찬송가를수용 44 하게되었다. 제임스화이트 (James F. White) 는예배음악에있어서의변화에대해다음과같이기술하면서그에대한평가를덧붙인다. 19세기에파이프오르간이점점도입되고, 심지어쮜리히에까지도도입됨에따라악기음악은더욱두드러지게되었다. 부흥회운동은합창단의사용을장려했고, 결국이합창단들은완전한성가대가되었다. 비록장로교 42 William J. Reynolds and Milburn Price, A Survey of Christian Hymnody (Carol Stream, IL: Hope Publishing Company, 1987), Reynolds and Price, A Survey of Christian Hymnody, White, 개신교예배, 124.

19 하재송 개혁주의관점에서본찬양사역과워십댄스 243 회성가대는존낙스와모순되는것처럼보였음에도불구하고, 19세기말에이르렀을때는일반적이되었다. 이결과는개혁파예배의식들의회복으로이어진복고주의와대립되는것이다. 왜냐하면이것은개혁파들이참지못할일, 즉성가대의찬송을듣는수동적인참여를추가했기때문이다. 개혁파예배는자신의정체성을회복하면서, 동시에다른전통들로부터차용을하고있었던것이다 세기후반미국에서는복음전도운동과함께복음성가 (Gospel Song) 라는대중적인교회음악이등장하였는데, 이복음성가는당시탁월한음악지도자였던블리스 (Philip P. Bliss, ) 와복음전도에열심이었던가수필립스 (Philip Phillips, ) 에의해기독교인들에게보급되기시작했으며, 위대한복음전도자였던무디 (Dwight Lyman Moody, ) 와그의음악적동역자였던생키 (Ira David Sankey, ) 의복음전도운동을통해크게발전하였다. 그리하여많은복음성가가자연히미국의개신교찬송가에포함되었고, 미국선교사들에의해우리나라에소개된그러한찬송들은초기의한국찬송가들로부터현행찬송가에이르기까지매우중요한위치를차지해왔다. 46 한편, 가스펠음악의흐름속에서 1960년대말미국서쪽연안에서는새로운양식의대중적인교회음악이출현했는데, 당시일반대중음악이었던포크 (folk), 팝 (pop), 록 (rock), 리듬앤드블루스 (rhythm and blues, R&B), 소울 (Soul) 등의음악형식을취한이현대적이며대중음악적인교회음악이바로 CCM(Contemporary Christian Music) 이다. 47 이 CCM은독창또는중창위 45 White, 개신교예배, 예를들어, 현행 새찬송가 에는블리스의찬송만해도 161, 200, 202, 267, 298, 510, 520 장등7곡이나수록되어있다. 47 CCM 에대한추가적인설명은, 하재송, 대중적인교회음악 : 복음성가와 CCM (2), Choir & Organ 104 ( ): 을참조하라.

20 244 개혁논총 주의노래로서많은기독교인가수들에의해보급되고발전되었으며, 그에따라기독교대중음악산업이급속히발달했다. 그리고이러한 CCM의흐름속에서회중찬양적인요소가강조되면서발전한것이 찬양과경배 인데, 우리나라에서는 1977년 YWCA 강당에서시작된예수전도단의화요찬양모임과 1987년 2월시작된두란노목요찬양모임을통해그러한노래들과예배양식이전국적으로확산되었다. 그리하여몇몇 찬양과경배 곡들은개정된찬송가에도포함되기에이르렀으며, 48 오늘날한국교회예배에서는전통적인오르간음악과찬양대음악, 복음성가를포함한기존의찬송가, 독창중심의 CCM, 찬양과경배음악이함께사용되는상황을맞이하게되었다. 그런데, 예장합동교단헌법, 예배모범, 제4장 시와찬송 3 항에서는 공식예배때에찬송은찬송가에한하여, 찬송하는시간의다소는목사가조심하여정할것이나아무쪼록적당하게하여교인전체로찬송하는실력을얻게함이옳다. 49 고규정하고있다. 공식예배때에부르는회중찬송을찬송가로제한하고있는것이다. 여기에서찬송가란공인된찬송가집을가리키는것으로이해되는데, 그렇다면찬송가에포함되어있지않은 찬양과경배 곡들을예배중에부르는것은법적으로문제가된다. 즉법적인규정과예배현실사이에충돌이있는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할것인가? 위에간략히언급한찬송가의역사와일반역사에서얻게되는일반적인교훈은현실에그다지맞지않는규정을가지고현실을속박하기보다는법적인정신을훼손하지않으면서규정을현실에맞게손질하는것이바람직하다는것이다. 즉성경적인원리에근거하면서도시대적이고문화 48 예수우리왕이여 (38), 주를경배하리 (616), 찬양하라내영혼아 (621) 등이그예들이다. 49 헌법,

21 하재송 개혁주의관점에서본찬양사역과워십댄스 245 적인상황과교회현실에맞게예배모범을고칠필요가있는것이다. 로크마커는 우리가살고있는현재세계는좋은쪽으로든나쁜쪽으로든변해가고있다. 우리가살고있는현시점과시대적상황에하나님의말씀의진리를끊임없이재적용하면서, 오늘에필요한진리와미를모색하는일은우리의몫이다. 50 라고강조했는데, 예배에있어서도동일한노력이필요하다고본다. 그렇다면, 찬양과경배곡들을예배시간에자유롭게사용해도되는가? 결코아니다. 사실역사적으로그리고신학적으로검증된찬송가와는달리대부분의 찬양과경배 곡들은공식적인검증절차없이대체로 찬양사역자 의개인적인판단에따라선택되어예배중에노래되기때문에경우에따라서는성경적으로, 신학적으로, 또는음악적으로논란의대상이될위험성을늘안고있다. 또한새로운 찬양과경배 곡들을예배시간에부르는것자체가하나의음악적인실험이라고도할수있다. 따라서예배음악으로서의적합성에대한불필요한논란을피하기위해서는선곡자가나름대로분명한기준을가지고있어야하는데, 말바돈 (Marva J. Dawn) 은그에관해다음과같은네가지기준을제시한다. 51 첫째, 가사가신학적으로건전한가? 둘째, 음악의스타일이어떤식으로든예배를혼란스럽게하지는않는가? 셋째, 그곡이회중에게그리고예배에서의기능면에서적절한가? 마지막으로, 그음악이만족할정도로훌륭한가? 이와같은기준들에비추어찬양담당자는신학적으로, 음악적으로, 기능적으로, 질적으로예배에적합한곡들을신중하게선택하여예배중에적절하게사용해야할책임이있는것이다. 50 Rookmaaker, 현대예술과문화의죽음, Marva J. Dawn, Reaching Out without Dumbing Down (Grand Rapids, MI: William B. Eerdmans Publishing Company, 1995), 202.

22 246 개혁논총 4.2 찬양인도자의자격 앞서서론에언급되었듯이, 평신도찬양사역자에게예배의한부분인 찬양과경배 인도를맡길수있느냐하는문제제기가있다. 그런데, 이와관련하여성경은어떠한말씀도하지않는다. 즉누가예배를인도할수있고, 누가할수없는지에대해성경은침묵하고있다. 그러나복음서에보면당시율법사나유대교지도자가아니었던예수님께서회당에서성경을읽으시고가르치셨다는기록들이있고, 52 평신도중심의회당예배의전통이기독교예배의기초가된것을생각하면예배안에서평신도의지도자적인역할을아주배제하기는어려울것같다. 더욱이고린도전서 14:26, 그런즉형제들아어찌할까너희가모일때에각각찬송시도있으며가르치는말씀도있으며계시도있으며방언도있으며통역함도있나니모든것을덕을세우기위하여하라 는말씀을보면신약교회의예배안에서여러사람들이목소리를내고있음을확인하게된다. 53 한편, 개혁주의의만인제사장교리 54 는모든성도가주도적으로예수그리스도를통해하나님께직접예배할수있다고가르치기때문에평신도인도자를무조건거부하는것은신학적으로도별로설득력이없어보인다. 또한역사적으로 16세기후반이나 17세기초반스위스나독일, 또는네덜란드의개혁주의예배에서는오늘날 찬양과경배 에서처럼찬양인도자의역할이중요했음을보게되는데, 드종은그에관해이렇게언급한다. 예배초기에는노래인도자가찬양의시편을공표할것이다. 그는말과멜 52 마 4:23, 예수께서온갈릴리에두루다니사그들의회당에서가르치시며천국복음을전파하시며백성중의모든병과모든약한것을고치시니 ; 눅 4:16, 예수께서그자라나신곳나사렛에이르사안식일에늘하시던대로회당에들어가사성경을읽으려고서시매 53 Frame, 신령과진정으로드리는예배, 그성경적인근거는벧전 2:9, 계 5:10 등이다.

23 하재송 개혁주의관점에서본찬양사역과워십댄스 247 로디를한줄한줄씩노래부를것이다. 우리는그를따라한줄씩따라부를것이다. 55 그렇다면, 예장합동교단의법적인규정은어떠한가? 일단그문제에대해구체적으로교단헌법에명시된것은없다. 따라서예배인도와관련하여보다의미있는몇몇규정들을살펴봄으로써그에대한잠정적인결론을도출해보는것이좋을것이다. 먼저예배모범제2장 교회의예배의식 2 항에는 유년예배회로따로모일때는당회원이반드시출석인도하라 56 고지시되어있는데, 이것은예배인도자는당회원이어야한다는하나의근거가될수있다. 하지만, 예배모범제3장 예배때성경봉독 1 항에는 예배때에성경봉독은공식예배의한부분이니반드시목사나그밖의허락을받은사람이봉독한다. 57 고되어있어 그밖의허락을받은사람 이 공식예배의한부분 을담당할수있는가능성을열어놓고있다. 또한예배모범제8장 기도회 1 항에서도 이와같은회는목사나당회회원이나혹교회에상당한자격이있는형제가인도할지니 58 라고지시하고있어목사나당회회원이외에 교회에상당한자격이있는형제 가수요기도회등을인도할수있음을규정하고있다. 이러한규정들을종합해보면, 예배인도는목사나당회회원이하는것이원칙이나 교회에상당한자격이있는형제 로서목사의 허락을받은사람 은예배의한부분또는기도회전체를인도할수있는것이라고결론지을수있다. 따라서평신도찬양사역자라할지라도교회에서상당한자격이있다고판단하여예배의한부분을담당하도록위임하였다면, 일단법적으로는문제가없다고 55 De Jong, 개혁주의예배, 헌법, 헌법, 헌법, 249.

24 248 개혁논총 보아야할것이다. 그런데, 여기에서또다시논란이될수있는것은예배인도를위한조건으로서의 상당한자격 에대해어느정도까지요구해야하느냐하는것이다. 물론그러한기준은개교회의사정과필요에따라, 그리고목사의판단에따라다소달라질수있으나, 기본적으로단지음악적인재능만을고려하여찬양인도자로세우는것은반드시지양되어야한다고생각한다. 왜냐하면찬양과예배는음악적인탁월함보다 영과진리로 ( 요 4:24) 드려져야하기때문이다. 따라서찬양인도자에게더욱요구되는것은음악적인능력보다영적이고신앙적인성숙이다. 그리고이러한신앙적인요구는예장합동교단의헌법적규칙, 제4조 주일예배회 2 항 이상한동작과경건하지못한태도로찬송이나찬양을인도하여예배의신성함을감손하게하지말것 59 이라는조항과예배모범, 제4장 시와찬송 1 항 성경에합한말과하나님께영광돌리는언사를사용하라. 60 는규정에도잘나타나있다. 로크마커도지적하였듯이, 61 바울이빌립보서 4:8에서 끝으로형제들아무엇에든지참되며무엇에든지경건하며무엇에든지옳으며무엇에든지정결하며무엇에든지사랑받을만하며무엇에든지칭찬받을만하며무슨덕이있든지무슨기림이있든지이것들을생각하라 고권면한것은모든그리스도인, 특히찬양인도자들에게필요한규범이며, 그들이지속적으로추구해야할목표인것이다. 4.3 워십댄스의사용 59 헌법, 헌법, Rookmaaker, 현대예술과문화의죽음, 참조.

25 하재송 개혁주의관점에서본찬양사역과워십댄스 249 앞서필자는예술은인간에게주신하나님의선물로서그리스도인은죄악으로오염된예술을그리스도의복음으로새롭게변화시켜서하나님의영광을위해사용해야한다는개혁주의적입장에대해언급하였다. 이러한예술의영역에는물론춤도포함된다. 따라서음악과마찬가지로예술로서의춤도하나님께영광을돌리기위한목적으로예배에서사용될수있다고보아야할것이다. 카이퍼는 교회는확실히예술을사용해도되고사용해야한다. 그것을과소평가하거나열등한것으로간주하거나보다심각하게그것을금지하는것은하나님으로부터의고귀한선물을부인하는것이다. 그러나예술의사용은결코예배의목적이상으로나아가서는안된다. 라고말하면서 각각의선물은신자들의집회에서하나님께제물로서드려져야만한다. 고강조하였다. 62 프레임이지적하였듯이, 하나님께서는회당에서의정기적인예배나회막또는성전에서의정기적인예배에서춤을추라고구체적으로명하시지는않았다. 63 그렇지만하나님께서는하나님의백성들이찬양하면서춤추는것을승인하셨으며 ( 출 15:20, 삼상 21:11, 29:5, 삼하 6:14, 시 30:11, 렘 31:13), 64 더나아가서시편 149:3과 150:4에서는춤추며찬양하라고분명히명령하셨다. 프레임은여기에서시편 150:4를이렇게해석한다. 하나님께서는우리가그의앞에서예배드리면서춤추는것을기뻐하신다. 그러나하나님께서는우리가그의이름으로모이는때마다그렇게할것을원하시지는않는것이다. 그러면서그는춤은 예배의필수적인요소는아니지만, 때때로예배의풍성함을제공해주는것이다 라고말한다. 65 또한 예배 62 Abraham Kuyper, Our Worship, ed. Harry Boonstra (Grand Rapids, MI: William B. Eerdmans Publishing Company, 2009), Frame, 신령과진정으로드리는예배, Frame, 신령과진정으로드리는예배, Frame, 신령과진정으로드리는예배, 199.

26 250 개혁논총 에서의춤이란무엇보다도우리가그리스도안에서함께공유하는거룩한기쁨의단순하고자연스러운신체적차원의표현이다. 라고언급한다. 66 하나님께예배할때, 우리는우리의전존재를드려야한다. 즉마음과영혼뿐만아니라, 우리의몸도드려야하는것이다. 따라서우리의모든몸짓도하나님을찬양하는것이되어야한다. 손뼉을치든지, 손을들든지, 무릎을꿇든지, 일어서든지예배가운데우리의동작하나하나가하나님을높이는것이어야한다. 춤이란결국그러한개별적인몸의동작들을예술적으로의미있게조합한것이라고할수있으므로하나님을찬양하는몸짓으로서의워십댄스는나름대로예배안에서정당성을갖는다고볼수있다. 그러나춤은보는이들의주의를즉각적이고강하게끄는힘이있기때문에특히예배안에서는매우조심스럽게사용되어야한다. 즉워십댄스는그것이표현하는신앙적인내용과궁극적으로하나님께회중의관심과주의가모아지도록하여회중이함께하나님을찬양하도록하는수단으로서사용되어야지결코춤추는자가관심의대상이되어서는안된다. 따라서의상이라든지예술적표현에있어서매우신중해야하며, 회중들의일반적인의식과예술적인감각또는수준에대한면밀한검토도필요하다. 사실예배안에서구체적으로어느정도까지워십댄스가허락될수있는가하는문제에대하여어떤일반적인기준을제시하기는어렵다. 그것은지역, 문화적수준, 연령층, 시기등여러요인들에따라달라질수있기때문이다. 그러나기본적으로예배안에서의춤은자발적이고자연스러우며예술적이고경건해야한다. 프레임의지적처럼, 우리는현실문화에서의춤의형태를그저단순히무비판적으로받아들여서는안되며 성경적인진리와감정을분명하게표출할수있는어떤특별한방식을추구해야한다. 67 그리고만약어떤이유에서든회중들의정서상워십댄스가예배에 66 Frame, 신령과진정으로드리는예배, 200.

27 하재송 개혁주의관점에서본찬양사역과워십댄스 251 걸림돌이된다고판단되면, 사도바울이고린도전서 8:13에서 그러므로만일음식이내형제를실족하게한다면나는영원히고기를먹지아니하여내형제를실족하지않게하리라 고말씀하신원리를따라그것을삼가는것이좋을것이다. 5 결론및제언 역사적으로개혁주의예배는시대적, 신학적, 문화적상황등여러요인들에의해지속적으로변화해왔다. 그러한과정속에서현재많은교회들이 찬양과경배 라는형식을부분적으로든전체적으로든예배에사용하고있다. 이러한예배형식의변화에대해기본적으로성경에서규정하는원리가지켜지고예배의본질이훼손되지않는다면개혁주의적인관점에서그것이문제가된다고볼수는없다. 또한앞서논의되었듯이, 찬양과경배를인도하는평신도찬양사역자에대해서도교회에서상당한자격이있다고판단하여예배의한부분을맡겼다면, 성경적으로, 신학적으로, 역사적으로, 법적으로잘못된것이라고단정하기어렵다. 그렇지만예배인도에서음악적인능력보다더중요한것은영적, 신앙적성숙이고, 그러한관점에서예배인도자가성경적, 신학적, 목회적인면에서어느정도준비된자이어야한다는지적은지극히당연한것이다. 그렇다면, 현실적으로신앙적인훈련이부족한찬양사역자또는예배인도자에대해교회적으로, 그리고교단적으로할수있는일은무엇인가? 필자는중단기적인면에서각각그에대한방안을제시해보고자한다. 첫째, 단기적으로는찬양사역자를포함한예배인도자와예배관련사역자들 68 에대한재교육내지는평생교육프로그램을수립하여그들을교육 67 Frame, 신령과진정으로드리는예배,

28 252 개혁논총 할필요가있다. 예배인도는교회사역에있어서깊은영성을필요로하는매우전문적이고신학적이며목회적인영역이며, 따라서그에상응하는훈련이반드시필요하다. 그런데사실대부분의교회에서그러한전문적이고체계적인훈련을제공하는것은쉬운일이아니다. 따라서그러한부분에대한교단차원의배려와지원이필요하며, 개교회는할수있는대로해당자들을외부의그러한전문적인교육프로그램에위탁하여교육시켜야한다. 둘째, 중장기적으로는지교회에서예배와음악사역을전문적으로담당할수있는교회음악지도자, 즉음악목회자를교단차원에서양성해야한다. 필자가미국에서받은교회음악과음악목회에대한전문적인교육과훈련경험에비추어볼때, 그러한음악목회자과정은신학대학원안에두는것이가장이상적이다. 왜냐하면교회에서의음악사역은일반음악활동과는달리영적이고신앙적인면이더중요하므로신학적이고목회적인훈련을시킬수있는신학대학원에서신학과음악을함께교육하는것이바람직하기때문이다. 또한신학대학원에서일반목회자후보생들처럼목회자로서의기본적인훈련을받아야교회에서전문적인지도자로서그리고목회자로서효과적으로사역할수있기때문이다. 그러나이렇게신학대학원안에음악목회자과정을설치하는것이현실적으로어렵다면, 몇몇개신교교단에서하는것처럼직영신학교에교회음악대학원을설립하여학부과정과연계하여교단과지교회의필요에맞는교회음악지도자또는음악목회자를양성하는것도하나의대안이될수있을것이다. 오늘날문화적상황과사람들의인식, 그리고교회현실은이전과는달리매우급속도로변화하고있다. 따라서찬양사역과워십댄스라는개별적인문제들뿐만아니라예배와교회음악분야와관련된제반문제들에대해 68 워십댄스를하는이들도여기에포함될수있을것이다.

29 하재송 개혁주의관점에서본찬양사역과워십댄스 253 총체적으로그리고능동적으로대처할수있는종합적이고근본적인대책이각교단차원에서마련되어야하는데, 그것은결국교회음악지도자또는예배인도자교육, 그리고더나아가서음악목회자양성이라는교육의문제로귀결된다고본다. 요컨대예술적인재능이있는사람들을하나님의부르심의목적과사명에따라그에합당한교육과훈련을시켜서교회현장에내보낸다면, 대부분의개별적이며실제적인문제들은그들의사역을통해자연스럽게해결될것이다.

30 254 개혁논총 참고문헌 김의환편역 개혁주의. 신앙고백집. 서울 : 생명의말씀사, 신국원 21. 세기문화속의한국교회예배갱신 [II]: 한국교회예배의 찬양음악 과 하이테크미디어 활용. 총신 100만연구논문집 (2008): 세기문화와예배갱신 : 현상적특성과신학적기초. 신앙과학문 12 ( ): 아가페성경사전편찬위원회편 아가페성경사전.. 서울 : 아가페출판사, 하재송. 대중적인교회음악 : 복음성가와 CCM (1). Choir & Organ 103 ( ): 대중적인교회음악 : 복음성가와 CCM (2). Choir & Organ 104 ( ): 목회의전문화에따른한국적음악목회방안. 교회를위한신학 5 (2008): 찬양, 찬송, 찬양과경배. Choir & Organ 101 ( ): 칼빈의교회음악사상과교회음악의개혁주의적원리. 총신대논총 28 (2008): 표준예식서. 개정판. 서울 :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헌법. 개정판. 서울 :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Davies, J. G. Dance, Liturgical. In The New Westminster Dictionary of Liturgy and Worship, edited by J. G. Davies. Philadelphia: The Westminster Press, Dawn, Marva J. Reaching Out without Dumbing Down. Grand Rapids, MI: William B. Eerdmans Publishing Company, De Jong, James A. Into His Presence: Perspectives on Reformed Worship. 황규일역 개혁주의. 예배.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Frame, John M. Worship in Spirit and Truth. 김광열역 신령과. 진정으로드리는예배. 서울 : 총신대학교출판부, Hustad, Donald P. Jubilate II: Church Music in Worship and Renewal. Carol Stream, IL: Hope Publishing Company, Kuyper, Abraham. Lectures on Calvinism. 박영남역 칼빈주의.. 서울 : 세종문화사, Our Worship. Edited by Harry Boonstra. Grand Rapids, MI: William B. Eerdmans Publishing Company, Maxwell, William D. A History of Christian Worship: An Outline of Its Development and Forms. 정장복역 예배의발전과그형태.. 서울 : 쿰란출판사, 1996.

31 하재송 개혁주의관점에서본찬양사역과워십댄스 255 Meeter, H. Henry. Calvinism. 박윤선, 김진홍공역 칼빈주의.. 서울 : 개혁주의신행협회, Reynolds, William J. and Milburn Price. A Survey of Christian Hymnody. Carol Stream, IL: Hope Publishing Company, Rookmaaker, H. R. Art Needs No Justification. 김헌수역 기독교와. 현대예술. 서울 :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Modern Art and the Death of a Culture. 김유리역 현대예술과. 문화의죽음. 서울 :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Schaeffer, Francis A. Art and the Bible. 김진흥역 예술과. 성경. 서울 : 생명의말씀사, Sorge, Bob. Exploring Worship: A Practical Guide to Praise and Worship. 최혁역 찬양으로. 가슴벅찬예배. 서울 : 두란노, Taylor, Jack R. The Hallelujah Factor. 이석철역 찬양. 중에거하시는하나님. 서울 : 요단출판사, Webber, Robert E. ed. The Complete Library of Christian Worship. Vol. 1, The Biblical Foundations of Christian Worship. Peabody, MA: Hendrickson Publishers, The Complete Library of Christian Worship. Vol. 4, Music and the Arts in Christian Worship. Peabody, MA: Hendrickson Publishers, White, James F. Protestant Worship. 김석한역. 개신교예배.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2002.

32 256 개혁논총 국문초록 한국교회는지난 20 세기말부터예배양식에있어서중요한변화를겪고있다. 전통적인예배형식이깨어지고, 찬양과경배, 워십댄스 와같이현대문화를반영하는새로운예배요소들이예배에도입되었다. 이러한상황에서그러한새로운요소들은교회사역분야에서신학적으로, 음악적으로, 목회적으로많은논쟁을불러일으켰다. 개혁주의신학은예술을포함하는모든것들 ( 롬 11:36) 을가지고하나님께영광을돌리고자한다. 이러한신학적관점에서그리스도인예술가들은그들의예술적재능을잘사용하여예술적작품들을통해하나님께영광을돌려야한다. 그들은또한복음의능력으로문화적변혁을이루고그들의봉사를통해하나님의영광이드러나도록노력해야한다. 개혁주의신학에서예배는성경에기초해야하며예수그리스도의이름으로하나님께드려져야한다. 성경에규정된예배의요소들은기도, 죄의고백, 죄사함, 찬양, 설교, 세례, 교제등이다. 성경에명백히언급되지않은다른요소들에관해서는규정된원리를따르면서예배에그것들이적합한지를판단해야한다. 개혁된교회는항상개혁되어야한다 (Ecclesia reformata, semper reformanda) 는개혁주의명제에서보여지듯이, 예배의형식, 순서, 구성요소, 양식에있어서의변화는그것이성경적으로그리고신학적으로건전하다면허용된다. 따라서 찬양과경배 와워십댄스는그것들이예배에적합하다면개혁주의예배에사용될수있다. 또한영적으로그리고음악적으로자격을갖춘평신도가찬양또는예배인도자로서봉사할수도있다. 하지만그러한경우, 강한영성과기독교신앙이음악적재능보다훨씬더중요하다. 그러므로각기독교교단은지역교회들을위해예술적으로재능이있는사람들을교육하고훈련하여그들을자격을갖춘음악또는예배인도자로세우기위해노력해야한다. 주제어 : 찬양과경배, 워십댄스, 개혁주의예배, 현대예배, 예배인도자

33 하재송 개혁주의관점에서본찬양사역과워십댄스 257 영문초록 Praise Ministry and Worship Dance from the Perspective of Reformed Theology Ha, Jae-Song Chongshin University Korean churches have experienced significant changes in worship style since the last years of the 20th century. A traditional worship form was broken, and new worship elements reflecting contemporary culture such as Praise and Worship and Worship Dance have been introduced into the service. In this situation new worship elements have caused many theological, musical, and ministerial disputes in the field of church ministries. Reformed theology aims to glorify God with all things (Rom. 11:36), including arts. From this theological viewpoint Christian artists should utilize their artistic talents well and glorify God with their artistic products. They should also strive to achieve cultural transformation by the power of the gospel and to reveal God s glory through their service. In reformed theology, worship should be based on the Bible and presented to God in the name of Jesus Christ. Worship elements prescribed in the Bible include prayer, confession of sins, absolution, praise, sermon, baptism, and fellowship. Regarding other elements which are not mentioned clearly in the Scriptures we have to follow the prescribed principle and judge their suitability to worship. As shown in the motto of reformed theology, Ecclesia reformata, semper reformanda, some changes in the form, order, component, or style of worship are allowed as long as they are biblically and theologically sound. Therefore, praise and worship and worship dance can be utilized in reformed worship when they are appropriate and effective. Also, a spiritually and musically qualified layperson can serve as a praise or worship leader. In this case, strong spirituality and Christian faith is much more important than musical talents. Each Christian denomination should endeavor to educate and train artistically talented people and to make them be qualified music or worship leaders for its local churches.

34 258 개혁논총 Key Words : Praise and Worship, Worship Dance, Reformed Worship, Contemporary Worship, Worship Lea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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