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리포트 방송서비스의혁신동향및미래과제 방송서비스의혁신동향및미래과제 조성동 ( 한국방송협회연구위원 ) 요약문 이글은혁신을상징해왔고앞으로도혁신해나갈방송서비스의현재와미래를고민하기위해 방송서비스의혁신동향과미래혁신과제 를정리하고자시도하고있다. 기본적으로신규스마트미디어들의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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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Korea Communications Agency KCA Media Issue & Trend 전문가리포트 방송서비스의혁신동향및미래과제 1. 미디어와이용자의공진화 2. 방송서비스혁신동향 2.1. 방송서비스의위기 2.2. 방송서비스의도전 3. 방송서비스의미래혁신과제 3.1. 새로운콘텐츠포맷및신규장르진출시도 3.2. 경쟁과협력의재구조화 3.3. IoT 미디어환경준비를위한 AI 서비스접목 3.4. 콘텐츠와노출의다양성확대를위한제도개선 4. 결론을대신하여 62
2 전문가리포트 방송서비스의혁신동향및미래과제 방송서비스의혁신동향및미래과제 조성동 ( 한국방송협회연구위원 ) 요약문 이글은혁신을상징해왔고앞으로도혁신해나갈방송서비스의현재와미래를고민하기위해 방송서비스의혁신동향과미래혁신과제 를정리하고자시도하고있다. 기본적으로신규스마트미디어들의특성과이로인해발생한방송서비스의위기를정리했고, 또이과정에서방송서비스가실천해온혁신노력들을논의했다. 이에더해, 마지막으로는방송서비스의미래혁신과제를 새로운콘텐츠포맷및신규장르진출시도, 경쟁과협력의재구조화, AI 서비스접목, 콘텐츠와노출의다양성확대를위한제도개선 등으로제안해봤다. 방송그자체가혁신을의미하던시절이있었다. 지금은온라인및스마트미디어에밀려 혁신 이 라는상징성을빼앗긴듯보이지만, 사실지금까지방송은혁신을주도해왔고또다른혁신을지 속해서준비하고있다. 이글에서는방송서비스의혁신동향과미래혁신과제를논의하기위해지금까지시도해왔던방송서비스분야의혁신노력과현황을간략히정리하고, 향후방송서비스혁신을위한발전방향을제한적으로나마제안해보고자한다. 구체적으로는, (1) 미디어와이용자의공진화과정으로기술과사람에대한이해를간략히논의하고, (2) 최근스마트미디어분야의혁신적인영상서비스동향과방송서비스의혁신노력들을정리해보고자한다. 또한방송이 IT서비스와접목해나가는과정에서미래혁신을위해 IoT 서비스및 AI 서비스와의연결고리도고민할필요가있기때문에 (3) 향후방송이도전해야할과제들을좀더다양한측면에서고민하고제안하면서글을마무리하고자한다.
3 1. 미디어와이용자의공진화 세상이급변하고미디어도진화하면서이제우리들의삶속에서미디어는없어서는안될대상이되었다. 방송이여전히우리의삶속에서중요한가치를지닌다는점에더해, 이제인터넷과모바일등다양한스마트미디어가우리에게필수적인미디어로자리를매김한상태다. 특히, 인터넷과모바일미디어의경우우리가바라보는세상의시공간적범위및시각에변화를가져오고 ( 거시적글로벌마인드를포괄하여 ), 동시에미디어이용방식과행태에큰변화를가져오고있다. 특히, 최근모바일미디어는혁신의상징이자우리의삶에없어서는안될필수미디어로급성장하면서 ( 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 2017), 우리의삶자체에도많은변화를가져왔다. 단, 이는미디어이용의시공간적자유를원하던사람들이추가비용을지불하더라도, 추가적인노력을기울이더라도시공간의자율성을지닌스마트미디어를선택하고본격적으로이용시간을확대해나가면서이루어진결과로볼수있다. 1 최근이용자들은모든것이한데뭉쳐있는멀티기능 (multi-function) 이동매체인스마트폰을중심으로다른미디어이용까지연동및확장해나가기도한다. 스마트폰을통한스크린간원격조정 (screen remote control) 뿐만아니라미러링 (mirroring) 과캐스팅 (casting) 기능 2 등을활용하면서다양한기기들을상호연결시켜이용하고있다. 예를들어, 이용자들은자신이원하고평소이용해오던유사콘텐츠를중심으로스크린크기에상관없이동일콘텐츠를지속이용하고있고 (N스크린지속이용 ), 3 스크린과스크린을상호연결해자신의의도에따라통제하기도한다 1) 모든기술발전이그래왔듯단순이새로운미디어기술만이혁신을만들어내는것이아님을우선적으로이해할필요가있다. 지금우리가살고있는미디어세상은미디어간의접목과발전, 그리고이용자호응과변화가함께맞물려이뤄진결과이자과정으로봐야한다. 미디어의진화와이용자의진화는 헤아릴수없는콘텐츠가범람하는상황 에서 시공간의자율성이극대화되어언제어디서나콘텐츠를제공하는플랫폼혁신 과함께이를이용하는사람들이미디어콘텐츠를끊임없이빠르게 자신의시공간빈곳을채워나가면서 이루어지고있기때문이다. 특히, 이제많은사람들이변화된기술환경을너무도잘이해하고있기때문에더이상 기다리지않고 ( 기다리는것이싫고, 기다림을인내하지않는 ), 돈을쓰더라도 ( 여가시간및틈새시간콘텐츠이용에지불의사가있는 ) 자신의일상에맞춰콘텐츠를즐기고있다. 즉, 이용자역시혁신하고진화하고있음을의미한다. 어찌보면미디어혁신의단면은그저단순히과거와는다른 변화 하나만으로보일수도있지만, 실상이를정확히이해하기위해서는사회구조의변화 ( 사회시스템과미디어의변화 ) 와사람들의변화 ( 교육수준, 사회인지및네트워크능력등 ) 를총체적으로들여다봐야그혁신과정의의미와결과를적절히해석할수있다. 또한이러한이해와노력을통해미디어와이용자의변화에대한논의가자칫기술결정론적인시각으로치우칠수있는우 ( 愚 ) 를지양할수있게된다. 2) 스마트폰에표시되는내용을주변의다른스마트장치에서동시에보여주는기술로요약할수있다. 미래 IoT(Internet of Things) 미디어환경을고려하면이는더욱자연스러운기술로상용화될것으로보인다. 화면의크기가제한적이고, 손을사용해야하는조건인스마트폰을주머니나테이블위등에편하게두고스마트폰에표시되는내용을 TV 스크린이나컴퓨터스크린, 냉장고스크린, 화장대 ( 거울 ) 스크린등과같은장치에서자유롭게이용하는것이보편화될것으로예측된다. 3) 예를들어, OTT 통합서비스로어느기기에서나동일콘텐츠이용 / 시청이가능하거나, 혹은현재이용하는스크린의영상을다른스크린에연동해서상황에따라자유롭게이용 / 시청이가능한모습을말한다.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64 65
4 전문가리포트 방송서비스의혁신동향및미래과제 ( 집안보안에서육아등까지활용 ). 뿐만아니라모든것이연결되고있는 IoT 미디어환경에서사람들은스마트폰및 AI서비스 4 를통해미디어콘텐츠와생활 / 정보서비스연동을더욱손쉽게실천하고있다. 지금의미디어와이용자의변화과정은과거미래학자들이예측해왔던방식, 쉽게는공상과학영화에서나봐왔던방식으로급변해나가고있다. 특히, 시공간의자율성이더자연스럽고, 터치스크린및검색서비스가일상인세대의경우신기술인터페이스를이해하고사용하는면에서과거세대와는전혀다른혁신적인패턴을보이기도한다. 5 학술적인측면에서는미디어진화에맞물려이용자의미디어이용특성이보다복합적인과정과결과로거듭나고있어, 이용자에대한복합적개념정립이필요한시기이기도하다. 이용자들이과거에는단순이주어진미디어콘텐츠에반응하던수동적이용자였다면, 지금은이를뛰어넘어 이용하고, 개발하고, 제작하고, 공급하는 복합적이용자 ( 능동성과수동성을모두드러내는복합된이용자특성 ) 로진화하는특성을보이고있다. 6 이러한복합적이용자특성을탄생시킬수있는기본배경은물론기술 ( 교육의발전을포함하여 ) 의변화가촉발제이기도하다. 사실상고화질 / 고음질의영상을쉽게언제어디서나이동해가면서촬영할수있는값싼기기들혹은최신형 4) 조성동 (2018) 은기존문헌들의논의를고려하여, 인공지능서비스를사람이필요한일을 AI 프로그램 ( 또는이를둘러싼기기 ) 에게지시해편리성을확대하고, 단계적발전에따라사람들과상호커뮤니케이션하는서비스로볼수있다 고정리를시도했다. 그는인공지능서비스가초기실험실에서시도했던단순한반응 / 구별수준을뛰어넘어, 이제는자연어처리와데이터베이스머신러닝을통해사람의명령에즉각반응하고검색기능을통해질문내용을설명하는서비스로진화하고있음을간략히설명한다. 미래의인공지능서비스가사람들이명령하는지시사항에대한단순정보제공을뛰어넘어, 사용자기반정보 ( 주로명령을하던이용자의사용경험데이터활용및분석정보 ) 를통해사람의선택및행동에대해추천 / 제안을하고, 좀더미래에는인간과거의유사한수준에서데이터기반분석을통해지능과창의 ( 또는데이터분석으로만들어낸 모방 의수준 ) 를시도 / 활용하는자연스러운대화까지도가능해질것으로추가논의하고있다. 5) 요즘어린세대들은방송영상콘텐츠의기본조건인고화질 / 고음질을선택하는것은기본사항이고, 이에더해터치스크린과검색 / 찾기에익숙하기때문에화면에서바로자신이원하는것을터치하여주문하고, 음성으로명령해자신이원하는것으로빠르게수렴해나가는능력을보인다. 정규방송이나길게늘어진시리즈물보다는단편적주제를완성 / 완료해나가는콘텐츠유형을더욱소구하기도한다. 또보다개인화된능동적이용에익숙해지면서, 다른세대보다더욱더개인화된콘텐츠유형 ( 크리에이터들이제작 / 공급하는 MCN 등 ) 을더많이찾고소구하기도한다. 미디어콘텐츠들이보다개인소구를충족시키는방식으로맞춰나오던사이새로운세대들은 1 인미디어콘텐츠를선호하는경향성이두드러지게나타나기도한다. 그렇다고이세대들이광고를더회피하는것도아니다. 콘텐츠의기본재원이되는광고에대한이해까지크리에이터로부터설명을들으면서좋아요및정기구독, 광고시청을마다하지않는다. MCN 은다양한콘텐츠로제작되고특정할수없는형식을보이기도하지만, 대체로보이는공통점은 1 인에서소수의진행자가설명, 안내, 대화, 체험하는방식등으로콘텐츠를제작해개인주도적인이용자들의대리적경험을실천하는모습을보이기도한다. 이는미디어기술의변화, 이용자의이용 / 실천, 새로운환경에맞는콘텐츠의적응및변화가맞물려만들어내는미디어와이용자의공진화예시로도볼수있다. 물론새로운세대들이모두이상의특성을동일하게보인다는의미는아니다. 이전세대에비해보다새로운이용방식과새로운유형의콘텐츠를점차더잘이용하는경향성이나타나고있다는점을예로들어봤다. 새로운세대들의특이성을예시화했지만, 사실새로운세대들역시도기존세대들과마찬가지로누구나좋아하는양질의콘텐츠, 재미와감동을주는스토리, 시리즈드라마 / 시트콤및시리즈애니메이션등을여전히즐기고있음에틀림없다. 6) 나폴리 (Napoli, 2011) 는주로능동적이용자개념을중심으로이용자들의진화를정리하고있지만, 웹스터 (2014) 는기존연구들이주로논의해온 진화하는이용자들의모습 을인정하면서도, 그이면에지금의미디어환경에서역시이용자들의수동적이용행태들이변함없이나타나고있고, 또한앞으로도이러한수동적미디어이용은일정수준 / 부분을차지할것이라는측면에서이용자의수동성을논의하고있다. 이를고려하고, 최근초기 AI 서비스와미래혁신 AI 서비스가연동된미디어환경을고려할때, 복합적이용자개념은향후보다심도있게논의하고발전시킬필요가있을것이다.
5 스마트폰, 이에더해고용량제작콘텐츠를쉽게저장하고시간에구애없이보내놓거나업로드해서공개할수있는저장장치와전송기술의덕을보고있다. 이는미디어철학분야에서주로다루는개념인 시간성, 공간성 ( 이동성 ), 속도성 등을포괄적으로변화시키는기술요인으로볼수있고, 기술과사람그리고사람과기술이상호작용하며공진화하는예로이해해볼수있다. 우리가상상해왔던그대로가실천되는미디어환경의변화는이용자의변화 ( 이용의지와실천 ) 와맞물려이처럼상호공진화해나가고있다. 2. 방송서비스혁신동향 여러혁신적인부가서비스플랫폼 (platform) 및 OTT(Over The Top) 서비스의등장은새로운유형의콘텐츠유통방식으로기존방송사업자들에게큰위협이되기도하지만, 일면방송의혁신서비스능력을확장시켜주는모습을보이기도한다. 위기의측면에서보면, 수많은플랫폼과 OTT의등장은콘텐츠사업자간의경쟁을심화시키고이용자노출의가능성을감소시키는이유로기존방송사업자들에게는그자체로위기의요소가된다. 수많은콘텐츠가기하급수적으로증가하는현상은플랫폼이나이용자에게는반가운일일지모르지만, 기존방송사업자들에게는콘텐츠버블 (bubble) 현상이반가울수는없기때문이다. 반대로기회의측면에서보면, 파레토법칙 7 이적용되는콘텐츠산업의특성에따라지속적으로고품질콘텐츠를제작 / 공급하는방송사업자에게는버블현상으로생산 / 파생된저질의콘텐츠대비여러창구 (window: 플랫폼과 OTT 등콘텐츠를공급하는서비스모두를포괄하여 ) 에콘텐츠를확장해나가는전략이더욱용이해국내외로사업을확대 / 성장시킬수있는기회가되기도한다. 이처럼미디어환경의빠른변화는방송사업자들에게는위기와기회가공존하는양면성을드러내고있다. 7) 소득분포에대한통계적법칙으로상위 20% 가부의 80% 이상을차지한다는의미인데, 마케팅측면에서는고객 20% 가매출의 80% 이상을차지하는경우를예로하고, 콘텐츠산업에서는인기콘텐츠상위 20% 가콘텐츠산업매출 80% 이상을차지할때주로인용된다. 이는미디어분야에서인기에따라이용자가집중 (concentration) 되는현상을의미한다. 최근인터넷및모바일이용의증가에따라롱테일법칙 (long-tail theory) 으로파레토법칙에반하는사례 ( 역逆파레토법칙 ) 가등장하고있기도하지만콘텐츠시장에서긴꼬리의끝에있는콘텐츠가이용되는경우는종종있더라도아직까지시장에서중요한역할을하고있다는증거는찾아보기힘들다.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66 67
6 전문가리포트 방송서비스의혁신동향및미래과제 2.1. 방송서비스의위기 글로벌사업자인유튜브 (YouTube) 는이미온라인영상서비스분야의트래픽을거의장악한상태다. 8 그곳에가면모든유형의영상이있고, 이제어린세대들은유튜브를통해지식콘텐츠까지도검색하면서배움정보까지영상으로즐기고있다. 우리나라의경우, 이미다양한수준 / 차원에서콘텐츠사업자별유튜브전략이나타나고있다. 예를들어, 주요매니지먼트사들은유튜브를통해홍보전략을강구하고글로벌시장진출을노리고있으며, MCN(multi-channel network) 전문업체들은유튜브를통해광고및협찬수익활성화등을적극추진하고있다. 이미수많은영상서비스사업자들의시도로유튜브에서는콘텐츠공급이급증하고있는데, 특히, 이들유튜브의콘텐츠들은문화적할인 (cultural discount) 요소를극복한인기콘텐츠의경우전세계적으로이용이폭증하는현상을보이면서규모의경제 (economy of scale) 를단시일내에실현하기도한다. 또한, 유튜브는특정국가의스타 ( 혹은중간급스타 ) 를글로벌스타의반열로일시에끌어올리기도한다 ( 예, 가수싸이 ). 유튜브와는조금성격이다르지만글로벌 OTT 사업자인넷플릭스 (Netflix) 역시공격적인경영으로훌루 (hulu), 아마존 (Amazon) 등을누르고세계유료방송시장에서최강자로성장했다. 다만, 현재세계주요국들에서는넷플릭스가기존방송사업자들에게큰위협이되고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아직까지두드러진성장세를나타내지는못하고있다. 9 그럼에도최근공격적으로시도하는오리지널콘텐츠제작 / 공급 ( 국내의경우 옥자 및후속콘텐츠 ) 의시도는기존방송사업자 그림 1 방송의위기를불러오는글로벌미디어사업자 8) 와이즈앱 ( 은 2018 년 2 월전체앱서비스이용시간을분석한결과, 유튜브는이용시간 257 억분 1 위, 그다음으로카카오톡 179 억분, 네이버 126 억분으로집계됐다고밝히고있다. 9) 넷플릭스는홈페이지에전세계에서대략 1 억 2 천 5 백만가입자를확보했다고공개하고있지만, 한국가입자는따로공표하지않는다. 주요기사들에따르면 2018 년현재국내가입자는대략엄격한기준에는 30 만이하, 옥자 방영이후늘어난가입자예측으로는 30 만이상으로추산하고있다.
7 들에게향후위협의요소로다가오고있다. 10 특히, 최근주요기사들을고려하면, 넷플릭스는한 국의경우콘텐츠담당전문팀 ( 대략 10 여명상주인력 ) 을발족해보다적극적인콘텐츠전략을 시도할것으로예측되고있다. 페이스북 (Facebook), 트위터 (Twitter), 그리고인스타그램 (Instagram) 등도영상콘텐츠공급서비스를본격화하고있어이들의향후성장가능성역시주시할필요가있다. 이미페이스북은유튜브및포털, 블로그, 기타사이트의동영상을연동시키면서가입자의시선을고정시키는전략을추진하고있다. 또한, VR을차기주력콘텐츠모델로삼고적극적인투자를이어나가고있다. 트위터의경우도최근스포츠영상서비스공급을전략화하는등새로운시도를보이고있다. 인스타그램은이미이미지및영상서비스공급전략을확고히해왔고, 기존이용자들의지속적인콘텐츠소비를유도하면서더오래페이지에머물도록하는전략을강구하고있다. 사실우리나라에서는글로벌사업자보다국내온라인시장을이미장악해버린양대포털사업자가방송사업자들에게가장큰위기의요소이기도하다. 네이버나카카오는정보검색서비스의범위를넘어뉴스와콘텐츠유통의메카로미디어시장을선점해나가고있다. 기본적으로우리나라전체미디어서비스의중심축으로급성장하면서미디어광고비를대부분수렴하거나 ( 대략 3~4조원 ), 유사부가통신사업자들의시장진입을원천차단하는모습을보이고있다. 이에더해, 카카오의경우 O2O(Online to Offline) 사업확장으로기존오프라인사업들과의충돌이일어나기도한다 ( 예, 대리운전, 택시, 홈쇼핑, 은행등 ). 이처럼주요포털서비스사업자들은 사업경쟁, 시간경쟁 등의차원에서기존방송사업자들에게가장큰위협으로다가온것이사실이다. 사람들이콘텐츠를이용하는데에는비용과시간의한계 ( 경쟁의요인 ) 가동시에나타날수밖에없는데, 새로운온라인혁신서비스들이이를선점해나가고있기때문이다. 10) 봉준호감독의영화 옥자 이후, 올해에는천계영작가의웹툰기반드라마 좋아하면울리는, 김은희작가의신작드라마 킹덤, 유재석이출연하는예능프로그램 범인은바로너! 등을제작 / 공급예정이고, 현재스탠드업코미디 유병재 : 블랙코미디 는서비스중에있다 ( 연합뉴스, ).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68 69
8 전문가리포트 방송서비스의혁신동향및미래과제 2.2. 방송서비스의도전 다른측면에서보면, 유튜브는과거와현재의방송영상클립이나 MCN 영상서비스의확대및활성화에기여하는측면이있고, 페이스북이나트위터그리고인스타그램등도마찬가지의측면을보인다. 넷플릭스도방송콘텐츠사업자의새로운공급플랫폼으로시장확대에기여하는측면역시무시할수없다. 최근종편이나 PP채널들이두플랫폼에적극적으로콘텐츠를공급하고있다는점은콘텐츠공급사업자의시장확대예시로참고할만하다. 우리나라네이버와카카오의경우도방송사업자들에게부정적인모습으로만다가오는것은아니다. 일면의예를들면, 두포털사업자는기존방송사업자들과협력으로숏클립영상이나풀영상을제공해방송서비스혁신에일부공헌하는측면이있다. 현재 SMR(Smart Media Rep, 스마트미디어렙 ) 11 은두포털 ( 네이버TV와카카오TV) 과의서비스계약을갱신하면서방송콘텐츠유통분야에서새로운시도로성과 (2017년기준약 1천억원이상의광고취급액기록 ) 를나타내고있다. SMR은포털에영상을공급하면서분석시스템위즈덤 (Wisdom) 12 을활용해광고주들에게보다정확한광고노출성과를보여줌으로써온라인광고판매시장에서빠르게성장해나가고있다. 방송서비스가비실시간방식으로급변할것이라는점을이미일찌감치감지했던방송사업자들은콘텐츠연합플랫폼푹 (POOQ) 이나티빙 (Tiving) 등과같은 OTT 서비스를시도해왔다. 이외에도우리나라방송플랫폼사업자들역시유사한서비스를시도하고있다. 위성방송 KT스카이라이프의 텔레비 (TELEBEE), SO CJ헬로비전의 뷰잉 (Viewing) 과딜라이브의 플러스박스 (Netflix 연동서비스 ), 그리고 IPTV SK텔레콤 옥수수 와 KT 올레tv모바일, 그리고 LG유플러스 비디 11) 스마트미디어렙은 2014 년 SBS 와 MBC 가공동투자해설립한온라인미디어콘텐츠유통법인으로국내주요방송사 ( 지상파, 종편, CJ E&M), 포털 ( 네이버, 카카오등 ) 과함께파트너십을맺고 TV 콘텐츠에광고를결합시켜수익을창출해나가고있다. 전승훈 (2017) 의구체적인사업특성설명에따르면, 기존의온라인미디어렙형태와같이영업과개발팀을직접운영하지않고, 콘텐츠홀더 - 플랫폼 - 미디어렙의핵심하부구조인광고상품과시스템을하나로엮는일종의 B2B 형태의사업구조로시장에접근했다. 온라인플랫폼을직접개발하는데투여되는막대한초기투자및기존미디어렙과의경쟁심화로인한영업비용투여보다는온라인광고산업을지탱하는미디어렙의전문성을존중하고, SMR 을중심으로사업자간협업을유도하는형태로시장을확대하는전략을택했다. 고한다 (59 쪽 ). 12) SMR Wisdom 은데이터수집 저장 분석 추천하는온라인동영상광고분석시스템으로, 광고주와방송사들은 TV 콘텐츠소비패턴분석, TV 콘텐츠앞의광고소비패턴을손쉽게확인하고있다. 스마트미디어렙은콘텐츠추천알고리즘을직접개발해포털과방송사홈페이지일부영역에서활용하고있으며, 현재방송사및광고대행사들역시적극활용하고있다 ( 전승훈, 2017).
9 그림 2 SMR 운영시스템구성도 출처 : 승훈 (2017). 온라인광고시장에서콘텐츠가치찾기. 방송문화, 가을호, 60 쪽. 그림 3 콘텐츠연합플랫폼푹 (POOQ) 과 CJ E&M 티빙 (Tiving) 오포털 등도유사한전략의방송콘텐츠유통서비스로볼수있다. 이들서비스들은 푹 이나 티 빙 처럼국내 해외드라마, TV 다시보기, 영화서비스등을시도하고있다. 예를들어, 지상파와종편이연합해콘텐츠를제공하고있는 N-스크린서비스기반의 푹 은최근실시간재송신서비스를추가하면서가입자수를늘려나가고있고, 이에더해최근에는 PP채널실시간서비스도확대해나가는전략을시도하고있다. 또한서비스부문을적극개선하면서 3인동시시청을가능하게하고, 무제한 VOD 다운로드까지제공하는등의서비스확대전략도시도하고있다. 기본적인큐레이션 (curation) 에서부터추천, 이어보기등이용자인터페이스상의편의제공역시개선해나가고있다.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70 71
10 전문가리포트 방송서비스의혁신동향및미래과제 이외에도지상파방송사 3사 (KBS, MBC, SBS) 는합작법인 코리아콘텐츠플랫폼 (KCP) 을 LA 에설립하고, 미주지역에 OTT 서비스를제공하려는콘텐츠수출전략으로코코와 (KOCOWA, Korea Content Wave) 서비스를 2017년 7월 24일부터시작했다. 코코와는광고가없을경우콘텐츠이용료 ( 하루 0.99달러, 월 6.99달러, 1년 69.99달러 ) 를지불하고, 광고를시청할경우무료로콘텐츠를이용할수있다. 단, 무료이용의경우본방송뒤 24시간후에시청할수있고, 콘텐츠시청중간에광고를시청하도록설계했다. 아직은해외콘텐츠공급방식의새로운시도로만평가되고있지만, 실험적인차원을넘어실질적인성과가나타날경우다른국가에도 OTT 서비스를확대해나갈것으로보인다. 최근지상파방송은고화질 / 고음질 UHD 방송서비스를세계최초로실시했고 (2017년 5월 31 일 ) 수신환경개선을적극적으로진행해나가는동시에, 작년 11월부터양방향홈포털서비스인티비바 (TIVIVA) 1.0을출시해 LG전자와의협약으로 UHD TV를구입하는가구에새로운양방향서비스인티비바를설치해주고있다. 현재티비바는 2.0 업그레이드를지나서비스및인터페이스기능개선으로 3.0 서비스를준비중에있는것으로확인된다. 티비바는이용자가지상파방송을직접수신으로시청하다인터넷망을통해언제든자유롭게지상파방송데이터베이스로연결해 VOD 서비스등을이용할수있도록인터페이스를제공하는양방향서비스로진화하고있다. 또한, 지상파방송은 UHD 채널을활용한모바일 (HD) 방송추진으로보다업그레이드된모바일방송서비스를준비하고있다. 이미시공간적불편함을해소한스마트폰이사람들의필수미디어가됐다는점을고려하여적극적인기술개발과실험을추진하고있다. 모바일 HD 방송은지난평창올림픽에서성공적인시험방송을완료하고, 그다음단계의기술적개선을진행하고있다. 스크린중심의방송영상서비스뿐만아니라청취형미디어인라디오도새로운도전을추진하고 있다. 최근까지수많은영상서비스들뿐만아니라청취형서비스인팟캐스트 (pod cast), 그리고 그림 4 지상파방송이새롭게시도하는코코와 (KOCOWA) 와티비바 (TIVIVA)
11 음원스트리밍서비스의발전으로라디오가더욱위축되어오면서올드 / 레거시 (old/legacy) 미 디어로취급되며홀대를받아온오랜세월이있었지만, 라디오역시도스마트폰과접목시키는다 양한노력을추진하면서혁신미디어로의부활을꿈꾸고있다. 올드 / 레거시매체로분류되던라디오가정말올드 / 레거시한것인지는분명히다시짚어볼필요가있다. 사실상스마트폰앱서비스 ( 통신망 ) 를통해듣고있는라디오실시간청취는대중교통이나차량, 산책 / 산행, 개인방 ( 룸 ) 등에서일어나는흔한일상이기도하다. 실제로라디오방송사들은자사앱서비스를운용하면서많게는하루 50만 ~100만이용자트래픽을기록하기도한다 ( 모든라디오앱서비스이용자를합하면하루 3~400만이상으로추산됨 ). KBS myk와 Kong, MBC mini, SBS 고릴라, CBS 레인보우등을포함해대부분의라디오방송사들은자사앱서비스를통해라디오서비스를통신망플랫폼으로공급하고, 동시에부가서비스를전송해왔다. 특히, 올해부터는 1월에출시한 LG X4+ 스마트폰실속형모델과 3월에출시한삼성갤럭시 S9과 S9+ 스마트폰주력모델에 FM라디오직접수신기능이들어갔고, 5월에출시된 LG G7 ThinQ 스마트폰주력모델에도 FM라디오직접수신기능이탑재됐다. 그리고향후스마트폰제조사의신규모델에는지속해서 FM라디오직접수신기능이포함될것으로보인다. 이는미국넥스트라디오 (Nextradio) 와같은하이브리드 (hybrid) 라디오서비스 13 초기의모습으로우리나라의라디오도혁신서비스로거듭날수있게됐음을의미한다. 우선, 유료통신망이아닌 FM직접수신으로청취가가능하기때문에이용자편익이증대되고, 재난및전시상황등에서도스마트폰자체가라디오기기가되어재난방송을청취할수있게해준다. 또한통신망을경유해서는라디오부가정보서비스를이용할수있어, 편성내용이나진행자정보, 패널정보등을손쉽게받아볼수있게된다. 말그대로손안의미디어스마트폰과공생하는구조로라디오역시혁신해나갈수있게됐다. 아직일부정부의제도적그리고사업자간협력적사항들이과제로남아있지만지속적인개선으로라디오역시혁신이이루어질것으로기대된다. 13) 하이브리드라디오서비스는두가지이상의기능을혼합한라디오서비스가가능하다는것을의미하며, 주로기술적로는 FM 과 DAB, DAB+ 그리고통신망을혼합제공하는서비스가두가지이상가능할경우이를하이브리드서비스로칭한다. 예를들어, FM 라디오나디지털라디오를직접수신하는것에더해, 지상파주파수가약할경우보조적으로통신망을경유하여끊어짐없이라디오를청취할수있게해주는서비스를의미하고 ( 보다자세한내용은 EBU 참고 ), 혹은라디오를직접수신하고통신망으로부가정보서비스를받는경우등도이에포함시킬수있을것으로보인다.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72 73
12 전문가리포트 방송서비스의혁신동향및미래과제 그림 5 미국넥스트라디오 (Nextradio) 홈페이지의라디오직접수신안내 3. 방송서비스의미래혁신과제 이상의논의들을고려할때, 방송서비스가보다새로운혁신을추진하고자노력해왔고, 일면나름의성과가있었다는점은분명하다. 그러나다른영역의미디어서비스들과비교할때, 진화하는방송서비스이지만현시점에서진정한혁신서비스로평가받기에는아직부족하다는점도분명함을알수있다. 이는앞서방송의혁신과정을설명하는과정에서도언급하고있는미래 IoT 서비스와 AI 서비스그리고이를적극수렴하고있는스마트미디어영역의급변을고려할때더욱그러하다. 따라서앞으로방송서비스가보다진정한의미에서혁신서비스의상징이되기위해서는다음의과제들을적극적으로실천또는개선해나갈필요가있을것이다 새로운콘텐츠포맷및신규장르진출시도 최근방송플랫폼은기존케이블방송과위성방송을넘어 IPTV로, 그리고온라인포털이나 OTT, SNS로확장되고있다. 이는콘텐츠저작권자에게는일면기회로다가와한콘텐츠를여러버전으로시도하고, 여러플랫폼에동시에공급하는유통혁신을이끌어주기도한다. 또한, 해외유통방식도 OTT 전략으로변경하여시도할수있는기회가되기도한다. 하지만이러한전략이성공하
13 기위해서는방송콘텐츠자체의다변화가우선적으로이루어질필요가있다. 중장기적으로는제작영역에서수많은혁신플랫폼및스크린에최적화된다양한신규장르의콘텐츠들을오리지널로제작해나가야할것이다. 이를중장기실천과제로한다면, 단기적으로는이미제작된방송콘텐츠, 이미방영됐던과거방송콘텐츠를편집의다양화로모든 IoT 서비스스크린에최적화해나갈필요가있다. IoT 서비스는앞서예로들었던가정의변화뿐만아니라, 회사그리고제3공간 ( 공공도서관이나박물관, 혹은공항이나대합실, 대중교통등공적공간을의미 ), 그리고제4공간 ( 준개인적공간인자가차량내, 화장실안, 탈의실안등개인화된공적공간을의미 ) 으로확장되어스마트서비스가적용될것이분명하다. 특히, 향후차량자율주행이상용화되는시대에는차안에서도더많은영상소비가가능해질것이고, 결국지금은운전중금지된 DMB 시청기준이사라지고개인차량에서도고화질 / 고음질의영상콘텐츠소비가이루어질것으로예측된다. IoT 서비스와의최적화를위한기본적인작업이단기적으로는기존방송콘텐츠의편집 (1차콘텐츠-오리지널, 2차콘텐츠-숏클립, 3차콘텐츠-비하인드스토리, 4차-세로편집재구성등 ) 의다양화 (one-content multi-use), 중장기적으로는스크린별방송콘텐츠제작최적화작업이이루어져야할것이다. 이러한작업은방송콘텐츠의길이 ( 풀 / 클립등 ), 화면의구성 ( 가로 / 세로 / 분할등 ), 대상의표적화 ( 공동시청, 개인시청등 ), 그리고가능하다면추가적으로내적선택의다양성확대 ( 양방향성혹은선택형콘텐츠시도, 혹은본영상의비하인드스토리재생산등 ) 등을스크린별로반영하면서방송콘텐츠자체의혁신으로연결해나갈필요가있다. 그리고이상의콘텐츠내적혁신을위해서는필요하다면디지털그래픽전문가와의협력 ( 콘텐츠및광고모두 ), 그리고최근중요도가커지고있는가상현실 (VR, Virtual reality, 최근 360도동영상까지도포괄하는의미 ), 증강현실 (AR, Augmented Reality), 혼합현실 (MR, Mixed Reality) 콘텐츠전문가와의협력등이동시에이루어질필요가있고, 이를통해혁신의속도를최적화해나갈필요가있다. 사실지금까지방송영상콘텐츠도평면적서비스의경우초고화질 (UHD 4K나 8K) 로변해가는것에더해, 3D 기술의발전 (3D 제작뿐만아니라프로그래밍을통한 2D 영상을 3D로전환시키는기술까지 ) 이시도되어왔다. 또한, 최근에는일부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기술들을드라마 / 오락 / 스포츠및뉴스프로그램등에소극적으로접목하는시도가있었다. 이를더욱적극적인전략으로전환하고콘텐츠의다양화에힘써나갈필요가있을것이다.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74 75
14 전문가리포트 방송서비스의혁신동향및미래과제 3.2. 경쟁과협력의재구조화 과거부터현재까지방송은시간대경쟁에주력해왔다. 그러다가최근에는비실시간콘텐츠유통의가치가더욱커지면서이영역의시장가치를확대하기위한각자의노력들을기울이고있다. 하지만여전히과거의방송사별경쟁전략관성이 OTT 경쟁전략에도반영되는경향이있다. 이제비실시간서비스를주력으로하는플랫폼에서는협력을통한전체이용자소비확대방향으로기본전략을바꾸고, 플랫폼간경쟁이아닌플랫폼내경쟁으로전환해, 플랫폼은협력하되콘텐츠는경쟁하는방향으로전환시킬필요가있다. 비실시간서비스영역은방송사업자들이한데뭉쳐야살수있다. 일부적극적인이용자들의경우두가지이상의 OTT 서비스에가입해콘텐츠를소비하기도하지만대부분불만을지속하고있다. 이용자들의입장에서는왜하나의통합 OTT 서비스를제공하지않느냐는불만으로이어질수밖에없기때문이다. 그러니방송사업자들의적절한계약과협상으로비실시간이용자들의편익증대를모색해야향후비실시간방송서비스분야의활로가개척될수있을것이다. 즉, 이용자들의소구를명확히파악하고반영하는노력이필요하다. 예를들어, 푹에서지상파와종편이외에 CJ E&M 티빙서비스, 또다른 PP의주요콘텐츠제공서비스가병합되고 ( 실시간서비스와영화 / 애니매에션등의콘텐츠공급서비스포괄 ), 동시에 SMR 서비스 ( 숏클립영상제공 ) 등이모두합쳐진다면이용자확대에최적화된 OTT 플랫폼이탄생할수있을것으로기대된다. 동종방송사업자의플랫폼 뭉침을통한시장확대전략 과콘텐츠 경쟁을통한소비활성화전략 이성과를보일수있을것이다. 플랫폼의경우 그곳에가면다있고, 조금은비싸지만양질의서비스를제공하고, 생활시간사이사이언제라도맘껏이용할수있다. 는등으로이용자의긍정적반응이지속될필요가있고, 그러한반응을통해이용자가확대된기반내에서콘텐츠간자유로운경쟁으로콘텐츠의질을동반성장시키는전략이이어질필요가있다. 콘텐츠경쟁차원에서방송사업자들스스로이용자가원하는새로운혁신적서비스를개발하고, 이용자의이용행태와소비심리를고려해이용자별최적화콘텐츠제작 / 공급전략으로발전 / 실천해야한다는의미다. 방송사업자들은이상의과정으로좀더혁신적인플랫폼공급전략을실천함으로서새로운수익 모델창출가능성을확대할수있게될것이다. 기본적으로실시간방송서비스를통한광고비와재 송신료, 그리고국내콘텐츠판매수익은 OTT 영역까지확대되면서지속될것이고, 국내의성공
15 적인연합플랫폼이국외다양한국가로빠르게확장될수있을것이다. 말그대로콘텐츠유통의기본창구화전략을해외까지크게확장하면서규모의경제를실현하는플랫폼으로성장해나갈수있을것으로기대된다. 이러한혁신은자연스럽게네트워크효과를일으켜방송콘텐츠분야에대한재투자확대, 신규서비스영역과의매칭펀드확대, 제작인력의증가와지속적인콘텐츠양질화 / 고급화 / 다변화라는시너지를일으켜나갈수있을것이다. 사실통합 OTT 서비스를구축하는것은말처럼쉬운일이아니다. 방송사업자간진통이클것이다. 그러나향후의기대가치와시장확대의가능성을고려하면동일사업자들의협력과정이매우절실하다. OTT 통합서비스의구축은자연스럽게콘텐츠홀더와이용자가직접연결되는시장을확대시킨다는파격적인매력을지니고 ( 직접수익의확대 ), 추가적으로는방송콘텐츠사업자가공동으로저작권보호기술을강화하면서안정화된 ( 불법유통을최소화하는 ) 규모의경제를실현할수있다는기대가치를지닌다 IoT 미디어환경준비를위한 AI 서비스접목 최근 AI 서비스가빠르게발전하면서여러미디어서비스와의연동이본격화되고있다. 아직은주로음원스트리밍서비스와정보검색서비스, 기상정보나채널선택서비스정도의초기수준이지만향후에는사람들의미디어이용방식까지도모두재편해나갈태세이다. 현재는사람들이 AI 서비스에지시해미디어이용편리성을확대하는수준이지만, 향후기술발전에따라 AI 서비스는사람들이명령하는지시사항에대한단순정보제공을뛰어넘어사용자기반정보를통해이용자의선택및행동에대해추천 / 제안하고, 이를통해영향을미칠수도있을것으로예측된다. 또한, AI 서비스가더발전된환경에서는이용자에게 AI 서비스가새롭게가공한콘텐츠 ( 기존의콘텐츠를이용자취향을고려해재가공등 ) 도제공될수있을것으로보인다. 14) 방송콘텐츠의수익확대와저작권보호는새로운경제질서를이해하는사업전략으로방송사업자의공동혁신및대응이필요하다. 예를들어, 비탈릭부테린 (Vitalik Buterin) 으로인해그중요도가급상승된블록체인 (block chain) 기술은가상화폐뿐만아니라미디어콘텐츠분야의안정적사업확대에기여할수있는부분이큰것으로평가된다. 카드회사를통하지않는이용자와의직접거래라는새로운콘텐츠산업경제질서 ( 콘텐츠소비만을위한새로운화폐개발및거래가능 ) 를통해부가가치의확대할수있고, 동시에콘텐츠가치인저작권 ( 저작인접권 - 공중송신권등포함 ) 을보호하는방식을블록체인기술로강력하게안정화시켜저작권보호비용을절감하고, 안정적인콘텐츠확대로규모의경제를더욱크게실현할수있는가능성을지니게된다. 그러나이러한신규기술도입과적용은한사업자만으로실현되기는힘들기때문에방송사업자들의공동협력기반을통해 ( 통합플랫폼전략을통해 ), 시너지를얻을수있을것이다.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76 77
16 전문가리포트 방송서비스의혁신동향및미래과제 그러니이제방송사업자들도 AI 서비스와의연동을통해 IoT 환경에보다최적화해나가는전략을강구할필요가있다. 앞서논의한방송사업자들의협력이기반이되어기본적으로생산하는방송콘텐츠들의정보가언제어디서든활용될수있도록메타테깅 (meta tag, 기본정보나콘텐츠설명내용데이터화 ) 기법을적용하고, 이를저작권보호뿐만아니라 AI 서비스연동으로확대해나갈필요가있을것이다. 이를통해이용자사용정보기반으로방송 프로그램, 콘텐츠, 채널묶음 을생성하고, 이용편리성을강화해나갈수있고, 또한기존의묶음들에새로운유사콘텐츠추천으로이용자의불필요한콘텐츠탐색피로도를줄여줄수있다. 그럼에도이용자중에는직접들어보기 ( 브로우징 ) 를좋아하는경우가있으므로이를고려한손쉬운넘기기기능등을 AI 서비스에적용할수있도록콘텐츠관련정보의적극적인데이터정리가이루어질필요가있다. AI 서비스와연동되기위해서는방송사업자의협력과관련분야의전문가들과기술협력이적극적으로이루어져야한다. 이는방송콘텐츠가새로운기술을만날수있도록시도하는것으로 AI 서비스를통해저작권보호, 이용자편리성확대등의장점뿐만아니라콘텐츠가지니지못한부족부분을채우는효과까지달성할수있을것으로기대된다. 예를들어, 근시일내에는 AI 서비스를통해한국방송콘텐츠에자동외국어번역자막주입이나성우 ( 여러버전으로 ) 더빙이가능해질것이고, 가상인물이즉시적으로실시간수어기능을수행하는일이가능하게될것이다. 또한, 기본방송콘텐츠에부가적인혹은새로운정보를자막이나추가영상으로제공하면서콘텐츠의부족한부분을보강하는콘텐츠재창출이가능해지고, 산업적으로는방송콘텐츠에나온여러상품들이 AI 서비스를통해쇼핑으로까지연결될수도있을것이다. 먼미래에나이루어질지, 아니면근시일내에시작될지지금은확실치않지만, 분명한것은방송사업자역시이를차근차근준비해나가야한다는것이다 콘텐츠와노출의다양성확대를위한제도개선 미래미디어환경에서는법 / 규제집행보다지원및진흥정책이더욱중요해지겠지만, 미래에도분명사전에적절한미디어제도를마련하는것은필수적인과업일것이다. 사업자영역에서주장하는미디어환경변화에맞는적절한수준의규제정비는기본사항이고, 미디어서비스융합속도그리고신규서비스의확대속도를적절히인지하면서기본적인제도마련에힘써나갈필요가있을것이다. 즉, 미래융합환경에맞는통합적규제체계마련과, 불필요한규제의경우삭제, 새롭게필요한제도의경우제정하는실천이보다빠르게이루어져야한다.
17 예를들어, IoT 환경에서콘텐츠의자유로운흐름이보장되기위해서는요즘논란이지속되고있는망중립성 (network neutrality) 이보장되고변함없이안정적제도로정착되어야할필요가있다. 또, 다른측면에서는정보의독점이나편향으로인한사회적물의를최소화하기위한장치마련도필요하다. 예를들어, 플랫폼중립성같이특정전자제품제조사가동일시장내의소프트웨어공급을임의로조정하지못하게한다거나앱서비스공급을인위로차단하지못하게하는노력이필요하고, 동시에포털등뉴스와정보를제공하는부가서비스통합플랫폼들이특정콘텐츠들에대해인위적으로배제하는행위가이루지지않도록하는제도마련등이이루어질필요가있을것이다. 물론이러한제도개선 ( 폐지와제정 ) 들은모두그기본이 이용자복지 에중심이맞춰져야하고, 이를위한실천의방향으로 콘텐츠의다양성확대 와동시에 노출의다양성확대 를위한바람직한정책마련으로지속되어야할것이다. 전자인 콘텐츠의다양성확대 는말그대로다양한유형 / 장르의콘텐츠가이용자의문화적다양성을확대해 사회 ( 현재그리고미래변화된환경까지포괄하여 ) 에대한이해증진및사람과사람간의박애주의 ( 인본주의 ) 확대 등에기여하는방향이가장적절할것이다. 또한후자인 노출의다양성확대 는이용자들이특정콘텐츠에치우쳐편향된의식구조를만들거나, 왜곡된행동으로이어지지않도록다양한콘텐츠소비를권장 / 교육 / 설명해나가는노력이이루어져야할것이다. 다양한콘텐츠가아무리많이확보되어있는미디어환경이라도, 이용자가문화적다소비자 (cultural omnivore) 로성장하지못한다면확보된콘텐츠다양성의가치는사회적측면에서는그가치가크게절하될것이분명하기때문이다. 4. 결론을대신하여 이글의기본배경은사실상수많은미디어이용자가이제는디지털노마드족 (digital nomad tribe) 의특성을보이고있다는점에서출발한다. 미디어이용에있어시공간의불편함이사라진환경에서언제어디서나미디어를소비하는이용자들을고려해미디어의혁신 ( 특히방송서비스의노력 ) 과미래혁신과제를정리해보고자시도했다. 또한, 이용자들의디지털노마드특성에더해, 최근변화하는미디어기술혁신동향인 IoT 서비스와 AI 서비스의예측되는미래를상상하며미래혁신과제를제한적으로나마보강하려는시도를해봤다. 분명, 미래미디어환경이어떻게변할지누구도확실히단언할수는없다. 그럼에도과거미디어미래학자들이설명하고, 일부 SF영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78 79
18 전문가리포트 방송서비스의혁신동향및미래과제 화에서나봐왔던미디어이용특성이고스란히현실에서재현되고있다는점에서미래를상상하 며미디어의혁신방향을고민하는일은지속될필요가있을것이다. 사실저자스스로도과거디지털기기와인터넷을활용해학위논문초안을세나라를이동하며작성하고업데이트했었던기억과, 그리고이글을마무리하는지금초고를작성했던가정이나회사, 도서관이아닌강원도평창의통나무집거실이라는사실로인해미디어가그만큼이미혁신한것 ( 저자역시디지털노마드족의특성을보이고있기때문에 ) 이라고간주하고이글을쓰고있다. 그리고평소거실에서 TV(1st 스크린 ) 로보던방송프로그램을안방의컴퓨터에서 (2nd 스크린 ), 그리고자기전침대에서스마트폰으로 (3rd 스크린 ), 또우연히출퇴근버스대중교통화면이나특정대학학회장의휴식공간대형 TV에서 (4th 스크린 ) 수시로보충하며시청하는이용행태특성을고려해서, 그리고요즘자주보이는 IoT홈이나 AI 서비스광고및시연행사를보면서, 그리고미래미디어환경에서방송서비스가과거 / 현재그리고미래에혁신서비스라는상징성을지속하기위해서필요한사항들을생각해보면서정리를시도한것이라고할수있다. 그러니이상의내용들에서부족하고비논리적인부분이있을것이다. 이는향후미디어환경변화를지속해서관찰하면서지금의부족한내용을보강하고채워나갈예정이고, 그러니지금의부족한내용에대해서는독자들의많은이해가있었으면한다. 이글의부족한점을걱정하는지금이순간에도분명, 미디어와이용자는상호교류하면서공진화 하고있다. Reference 1. 연합뉴스 ( ). 넷플릭스국내상주팀 5월가동, 콘텐츠생산 유통본격화. 연합뉴스. 2. 방송통신위원회 (2017). 2017년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 3. 전승훈 (2017). 온라인광고시장에서콘텐츠가치찾기. 방송문화, 가을호. 4. 조성동 (2018). 라디오르네상스, 스마트폰 FM라디오직접수신과라디오혁신방안. 방송문화, 봄호. 5. Napoli, P. M. (2011). Audience evolution: New technologies and the transformation of media audiences.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6. Webster, J. G. (2014). The marketplace of attention: How audiences take shape in a digital age. Cambridge, MA: MIT Press.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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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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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4 권 1호 통권 523호 스마트화로 인한 방송산업의 변화와 기존 사업자들의 대응전략 9) 한 은 영 * 1. 개 요 최근의 기술 발전과 방송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는 방송의 본질적인 속성을 변화시 키고 있다. 매스미디어, 일방향, 사업자 중심이었던 기존 방송이 인터넷, 모바일과 결 합함으로써 개인 미디어, 쌍방향, 시청자 중심으로 진화하고 있다. 또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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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JULY VOL. 125 IBK Economic Research Institute CONTENTS 2015. July vol.125 M MANAGEMENT LOUNGE 018 020 022 024 E ECONOMY LOUNGE 026 028 030 C CEO LOUNGE 034 036 038 010 012 016 BUSINESS B MANUAL 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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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Hallym ICT 정책 저널 OTT 서비스, 현황과 정책 이슈 OTT 사업이 활발해지면서 해외 사업자의 국내 진입도 초읽 기에 들어갔다. 가까운 일본은 이미 넷플릭스(Netflix)가 진출 해있는 상태고, 올 8월에는 아마존(Amazon)도 입성했다. 내 년 국내에 출시되는 넷플릭스가 어떤 형태로 시장에 진입할지 는 아직 미지수다. 자국처럼 웹상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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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13 ) SBR-100S 모델에 대한 사용자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SBR-100S 는 신규 펌웨어가 있을시 FOTA(자동업데이트) 기능을 통하여 자동 업그레이드가 되며, 필요시 사용자가 신규 펌웨어를 다운받아 수동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1. 준비하기 1.1 연결 장치 준비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SBR-100S
More information디바이스 최적화 진행과 모바일 특화 콘텐츠의 등장 닐슨의 조사에 따르면 TV, PC, 모바일을 모두 이용하는 멀티스크린 이용자는 2013년 47.6%에서 2014년 54.7%로 증가하였다. 이에 발맞춰 영상 사업자들은 모바일 기기에서의 영상 재생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고
시청률이 말해줄 수 없는 영상 이용의 변화 KEY MESSAGE 신나라, KT 경제경영연구소(shin.nara@kt.com)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콘텐츠를 이용하고 싶은 근원적인 니즈가 미디어 환경의 발전을 통해 실현되면서 영상 콘텐츠 이용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다. TV 스크린으로부터의 이탈, 지상파 채널의 위상 약화, 영상 이용 방식의 다변화는 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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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라디오 광고를 소개합니다 담당자 : 정병우 010-5308-8251/ 02-785-8683 광고를 하고 싶은데 광고 시작 전부터 생각도 많고 고민도 많습니다. 상품구매자 [Target] Radio 광고 TV 광고 돈 [광고비용] 기간 컬투 진행과정 효과 중지 그 모든 고민을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광고를 소개합니다 이제 인터넷을 통해 간편하게 공중파 라디오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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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온라인동영상이용행태 권호영한국콘텐츠진흥원수석연구원 본자료는한국의온라인동영상이용행태를분석하기위해기존관련데이터를종합하여구성했다. 이용자료 나스미디어 (2016), 2016 NPR 요약보고서. 닐슨 (2015. 1), Mobile First 확산과매체이용변화, < 월간토픽 > 제 240-2 호. 닐슨 (2015. 6), 서비스별모바일 App Usage Dynam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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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9 + Vol.05 2016 9 5 2016 9 27 ( ) (KOCCA ) (KOCCA ) KOCCA tel. 061 900 6577 email. mjkim@kocca.kr www.kocca.kr Content Convergence Content Industry Trends Market trend Report 05 10 TV news Bri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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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해외수출이나 국내 후속시장의 활성화라는 유통의 문 제는 경쟁력있는 상품과 그 상품을 팔 수 있는 시장의 존재 여부에 달려있 다. 아울러 그 유통은 국가간 시장규모의 차이와 부의 크기, 텔레비전 산업 의 하부구조에 의해 그 교류의 흐름이 영향을 받는다. 국내 프로그램의 유 통을 활성화시키는 기본조건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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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con Special Report Ⅲ 와이브로 IPTV 와이브로 IPTV, DC업계양날개될까? 지난해12월위성DMB에이어지상파DMB서비스가첫전파를타면서차세대서비스의화려한막이올랐다. 올해는그2탄으로휴 대인터넷서비스인와이브로와IPTV가속속무대에등장할것으로보여사용자들은미래형서비스를만끽할수있는한해가될전망 이다. 특히이들신규서비스는킬러콘텐츠발굴에성공여부가달려있어서비스사업자들의콘텐츠확보전도치열할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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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Communications Agency 2017 KCA Media Issue & Trend 02 5 트렌드리포트 국내유료방송업계의 OTT 시장공략과시사점 1. 들어가며 2. 국내유료방송업계의 OTT 시장공략사례 2.1. KT스카이라이프의텔레비 2.2. CJ헬로비전의뷰잉 2.3. 딜라이브의플러스박스 3. 국내유료방송사업자들의 OTT 서비스강화배경과전략적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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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대편 [ 단위 :%] (n=243) (n=226) 57 57 [ 학업관련항목 ] 24 20 10 6 5 12 2 2 * 출처 : KOBACO 2017 소비자행태조사보고서 4 Ⅰ 48 57 51 [base: 전체, 단위 :%] 전체 (n=1,000) 10 대남자 (n=51) 10 대여자 (n=46) 41 32 33 22 26 24 17 12 9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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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Issue 2015 방송영상콘텐츠 결산 이슈로 보는 2015년 방송영상산업 연말이면 반복되는 다사다난 이라는 관용어는 올해 방송영상산업에도 어김 없이 적용된다. 미디어, 이용자, 시장 환경의 격변 속에 방송영상산업에 영향을 미친 사건과 쟁점은 무엇인지, 콘텐츠, 플랫폼/유통, 정책/법제에 걸친 2015년 방송영상산업 주요 이슈를 정리했다. KOC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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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3 호 ( 통권 69 호 ) 2013. 04. 30. 디지털콘텐츠유통플랫폼진화에따른정책방향 - - Ⅰ. 도입 Ⅱ. 디지털콘텐츠유통플랫폼의진화 Ⅲ. 국내기업의 C2C 유통플랫폼대응현황 Ⅳ. 정책적시사점 작성 : 이상호 / 경성대학교교수 / 디자인 & 문화콘텐츠연구소 (stevenlee@ks.ac.kr) 심창훈 / 디자인 & 문화콘텐츠연구소 (ryansim@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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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기자저널 한국방송기자클럽 발행인 양영철 편집인 박노흥 월간 발행처 2015 8August 1990년 6월 20일 창간 서울시 양천구 목동동로 233(목동) 방송회관12층 TEL. 02) 782-0002,1881 FAX. 02) 761-8283 www.kbjc.net 제197호 Contents 02~03 방송이슈 한국방송대상 작품상 33편 개인상 24인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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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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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지현 2-768-3615 jeehyun.moon@dwsec.com (비중확대) TV 3. 시대를 살아가는 법 214 OUTLOOK REPORT 213. 11. 18 본 조사분석자료는 당사의 리서치센터가 신뢰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은 것이나, 당사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종목 선택이나 투자시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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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6 Midas 2011 06 브라질은 2014년 월드컵과 2016년 올림픽 개최, 고속철도 건설, 2007년 발견된 대형 심해유전 개발에 대비한 사회간접자본 확충 움직임이 활발하다. 리오데자네이로에 건설 중인 월드컵 경기장. EPA_ 연합뉴스 수요 파급효과가 큰 SOC 시설 확충 움직임이 활발해 우 입 쿼터 할당 등의 수입 규제 강화에도 적극적이다.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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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점 BBC Worldwide 의 Global iplayer 사업동향과전망 22) 방송환경의변화와디지털화의진전으로기존의지상파방송사는수익확보측면에서위기에직면하고있다. 시청자의시청패턴이변화하면서온라인및주문형시청이증가하고있으며, Netflix 등 OTT 사업자의등장으로경쟁구도가심화되어광고수익도감소하고있다. 이에따라각국의지상파방송사들은새로운수익모델을창출하기위해다양한전략을시도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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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외출장결과보고 2017 NAB SHOW 참관등 국외출장결과보고서 기간 일 금 박 일 방문국가 미국 라스베가스 로스엔젤레스 Ⅰ. 출장개요 출장목적 < NAB 2017 개요 > 개요 년부터매년개최되는세계최대의방송장비박람회 주최 북미방송사업자연합회 일정및장소 토 목 미국라스베이거스컨벤션센터 전시품목 방송통신관련장비 서비스 콘텐츠등전문전시회 출장내역 주요활동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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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프랑스의음성및데이터트래픽제31권 2호통권 685호 독일, 프랑스의음성및데이터트래픽 12) 진정민 * 1. 개요 전세계적으로기존의유선망을통한음성통화서비스가모바일네트워크를기반으로한음성통화서비스로대체되는추세가나타나고있다. 또한스마트폰 LTE 사용의보편화및대용량트래픽사용서비스가활성화되며데이터트래픽은지속적으로증가하고있으며, 데이터를통한음성통화도증가하고있다. 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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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e the world in perfect detail 1 2 3 4 J J KL t P A S M i g s v B 5 6 t P A S M i E PASM Z g s v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Chapter 1 25 12 11 10 9 1 2 3 4 5 6 7 8 1 t P A S M i 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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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 경쟁구도 OTT 시장이가파르게성장하면서지상파와통신사업자들은물론인터넷포털사이트까지관련시장에뛰어들었음. 국내 OTT서비스는크게통신사군, 방송사군, 해외및인터넷포털사업자가경쟁하는구도 OTT 사업은경쟁제한이나소유규제가없는만큼초기에시장을선점하는사업자가시장을주도할가능성이매우높음 메이저방송콘텐츠를주로유통시키는서비스는통신사의모바일 IPTV 3 종, 지상파연합의푹,
More information미디어/통신서비스 Summary 유료방송은 미디어와 통신서비스의 하이브리드 산업 유료방송은 미디어 산업의 밸류체인에서 방송 서비스 제공과 콘텐츠 유통을 책임지는 역할을 한다. 통신서비스와 유사한 월간 구독료(월정액) 과금 모델을 갖고 있어 꾸준한 현금흐름을 기록한다.
산업분석 215.4.27 문지현 2-768-3615 jeehyun.moon@dwsec.com 미디어/통신서비스(비중확대) 본 조사분석자료는 당사의 리서치센터가 신뢰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은 것이나, 당사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 과 책임하에 종목 선택이나 투자시기에 대한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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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opensurvey.co.kr 750 1,500 35 Contents Part 1. Part 2. 1. 2. 3. , 1.,, 2. skip 1 ( ) : 2 ( ) : 10~40 (, PC, ) 1 : 70 2 : 560 1 : 2015. 8. 25~26 2 : 2015. 9. 1 4 10~40 (, PC, ) 500 50.0 50.0 14.3 2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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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dia&Labor 지역 방송이 아닌 지역 정치라는 돌파구 언론노보 정책칼럼 발행: 12월 27일 김동원(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강사) 1. 지역이 없는 한국, 방송이 없는 지역 흔히 지역 의 반대말을 물으면 중앙 이나 서울 이라는 말이 돌아온다. 일상적으 로 쓰는 말이지만 이런 용법은 인적 물적 자원을 배분하는 중심부를 상정하고 이를 일방 적으로 전달받기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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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TV 시대의 빅뱅과 미디어 생태계 송 민 정 KT 경제경영연구소, mzsong@kt.com 1. 들어가는 말 스마트TV란 스마트폰 운영체제(Operating System)를 탑재해 소비자가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이후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하는 신개념의 TV이며, 스마트폰이 촉발한 또 하나의 단말 혁명이다. 스마트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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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차유비쿼터스도시종합계획 국토교통부 Ⅰ Ⅱ Ⅲ Ⅳ Ⅴ - 4 - 1 배경및법적근거 2 계획의수립방향 - 3 - 3 계획수립의성격및역할 4 계획수립경위 - 4 - Ⅱ 1 국내외여건변화 가. 현황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나. 문제점및기본방향 - 14 - 2 국내 U-City 현황 가.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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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위한다양한아이디어 우리는디지털미디어를활용해세상의다양한아이디어를즐겁고행복한소통의고리로만드는디지털마케팅파트너아이포유네트웍스입니다 Overview Organization Business Domain Our Services SOCIAL MARKETING PACKAGE Our Services - Wsandwich Our Services - Mobile a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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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2384-1672 15. 4. 15 / Vol. 15-1 KISDI STAT Report가이번호부터온라인정기간행물로새롭게출발합니다. 매월 15일과 3일에 ICT통계분석센터필진이 ICT 산업과미디어이용을주제로데이터에기초한이슈분석으로독자를찾아갑니다. 스마트폰보급확산과세대간미디어이용특징변화 정용찬 ICT 통계분석센터장 활용데이터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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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TA SHOW 2016 세미나발제자료 콘텐츠산업리딩전략 2016 년 3 월 25 일 김성철 고려대학교도서관장 미디어학부교수 주요내용 시작하며 방송콘텐츠환경의변화 방송콘텐츠산업리딩전략 마무리 2 시작하며 : 명량이주는교훈 방송콘텐츠산업 창조경제의견인차 vs. 내수위주의갈등산업 12척의배만남은조선수군 국내시장을방어하고해외시장에진출해야함 불위야 ( 不爲也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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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1월 < 목차 > Ⅰ. 조사개요 1 Ⅱ. 스마트폰이용현황 2 1. 스마트폰단말기이용행태 2 2. 스마트폰을통한인터넷이용현황 7 3. 모바일앱이용현황 9 4. 스마트폰정액요금제이용현황 12 Ⅲ. LTE 스마트폰이용현황 13 1. LTE 스마트폰이용여부 13 2. LTE 스마트폰을통한인터넷접속방법별이용비중 13 3. LTE 스마트폰에대한태도 1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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