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PIA-NURIMEDIA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DBPIA-NURIMEDIA"

Transcription

1 776 정보과학회논문지 : 컴퓨팅의실제및레터제 15 권제 10 호 ( ) 베이지안네트워크와행동네트워크를이용한지능형합성캐릭터의행동생성및사용성평가 (Usability Test and Behavior Generation of Intelligent Synthetic Character using Bayesian Networks and Behavior Networks) 윤종원 조성배 (Jongwon Yoon) (Sung-Bae Cho) 요약최근스마트폰이유비쿼터스컴퓨팅구현에적합한기기로떠오르면서스마트폰에서동작하는개인화된지능형서비스에관한연구가활발히진행되고있다. 대표적인것이가상캐릭터를이용한것이다. 본논문에서는외부상황에따른에이전트의자연스러운행동생성을위해베이지안네트워크를이용하여사용자의감정상태와바쁨정도를추론한뒤이와함께 OCC 모델을이용한에이전트자체의감정상태, 그리고스마트폰에서수집된디바이스상태에기반을두어행동네트워크를이용해행동을선택하는방법을제안한다. 또한제안하는방법의유용성을검증하기위해사용성평가를시행하였다. 키워드 : 지능형합성캐릭터, 지능형에이전트, 스마트폰 본연구는지식경제부및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대학 IT연구센터지원사업의연구결과로수행되었음 (NIPA-2009-(C )) 이논문은제35회추계학술대회에서 베이지안네트워크와행동네트워크를이용한지능형합성캐릭터의행동생성및사용성평가 의제목으로발표된논문을확장한것임 학생회원 : 연세대학교컴퓨터과학과 jwyoon@sclab.yonsei.ac.kr 종신회원 : 연세대학교컴퓨터과학과교수 sbcho@cs.yonsei.ac.kr 논문접수 : 2009년 1월 16일심사완료 : 2009년 8월 24일 CopyrightC2009 한국정보과학회ː개인목적이나교육목적인경우, 이저작물의전체또는일부에대한복사본혹은디지털사본의제작을허가합니다. 이때, 사본은상업적수단으로사용할수없으며첫페이지에본문구와출처를반드시명시해야합니다. 이외의목적으로복제, 배포, 출판, 전송등모든유형의사용행위를하는경우에대하여는사전에허가를얻고비용을지불해야합니다. 정보과학회논문지 : 컴퓨팅의실제및레터제15권제10호 ( ) Abstract As smartphones appear as suitable devices to implement ubiquitous computing recently, there are many researchers who study about personalized intelligent services in smartphones. An intelligent synthetic character is one of them. This paper proposes a method generating behaviors of an intelligent synthetic character. In order to generate more natural behaviors for the character, the Bayesian networks are exploited to infer the user's states and OCC model is utilized to create the character's emotion. After inferring the contexts, the behaviors are generated through the behavior selection networks with using the information. A usability test verifies the usefulness of the proposed method. Key words : Intelligent synthetic character, Intelligent agent, Smartphones 1. 서론 최근이동전화는사람대사람의커뮤니케이션에있어서필수적인수단으로자리잡고있다. 특히근래들어많은기업들이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 와이동전화의기능이결합된스마트폰을경쟁적으로출시하고있으며, 이와더불어현재스마트폰이유비쿼터스컴퓨팅환경의구현에적합한기기로떠오르면서스마트폰에서개인화된지능형서비스의필요성이점점커지고있다. 하지만, 스마트폰의특성상적은저장용량, 작은화면및사람과의낮은상호작용능력등의한계가있으므로, 이를극복하고유용한서비스를제공하기위한기술개발이필수적이다. 본논문에서는스마트폰에서지능형서비스의도입및사람과의상호작용을효율적으로하기위해고안된지능형합성캐릭터의자연스러운행동생성방법을제안한다. 스마트폰에서수집한불확실한환경의불충분한정보를이용하여베이지안네트워크를통해사용자의감정상태와바쁨상태를추론하고, OCC모델을이용해캐릭터의감정상태를생성한뒤이를행동선택네트워크와결합하여적절한캐릭터의행동을생성한다. 2. 배경및관련연구 S. Schiaffino 등은개인화된일정관리에이전트를위한소프트웨어구조를제안하고사용자성향학습방법으로베이지안네트워크사례기반학습방법을제시하였다 [2]. 또한, Han 등은스마트폰에저장된일정정보및음성통화로그정보를이용하여사용자의감정상태와바쁨정도, 그리고연락처에저장된사람들과의친밀도등을베이지안네트워크를사용하여추론하는방법을제안하였다 [3]. Kim 등은지능형에이전트의내부상태를이용해행동을선택하고, 사용자와의상호작용을통해학습하는방법을제안하였다 [4]. 또한 Berg 등은스마트폰에서연락처정보에대하여사용자가캐릭터의특징만으로누구의연락처정보인지알수있게하였다 [5].

2 베이지안네트워크와행동네트워크를이용한지능형합성캐릭터의행동생성및사용성평가 777 본논문에서는이에착안하여사용자의감정상태및바쁨상태, 그리고다양한외부상황을고려하여동적환경변화에따른지능형캐릭터의상황에적합한자연스러운행동생성방법을제안한다. 3. 지능형합성캐릭터지능형합성캐릭터는인지시스템, 감정시스템, 동기시스템및행동선택시스템으로구성된다. 그림 1은제안하는지능형합성캐릭터의전체구조도를보여준다. 3.2 감정시스템감정시스템에서는인지시스템에서수집된정보들을이용하여사용자의감정상태와캐릭터의감정상태를추론한다. 감정시스템은사용자감정시스템과캐릭터감정시스템으로구성된다. 사용자감정시스템은베이지안네트워크를사용하여사용자의감정상태를추론한다. 그림 3은사용자의감정상태추론을위한베이지안네트워크의한부분을보여준다. 그림 1 제안하는지능형합성캐릭터의구조 3.1 인지시스템스마트폰상에서얻을수있는정보는표 1과같이사용자와관련된주소록, 일정, 통화기록등의정보와스마트폰기기자체의정보가있다. 인지시스템에서는이러한정보들중에서감정시스템과행동선택시스템에서필요한정보들을수집한다. 사용자정보 표 1 스마트폰에서얻을수있는정보 종류 구성요소 주소록 이름, 그룹,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일정 제목, 장소, 카테고리, 시간 통화기록 이름, 전화번호, 통화유형, 통화시간 스마트폰기기정보 배터리, 메모리, 터치패드, 화면상태, 실행프로그램, 현재시간 또한인지시스템에서는수집된정보들을이용하여사용자의바쁨상태를베이지안네트워크를사용하여추론한다. 그림 2는사용자의바쁨상태추론을위한베이지안네트워크의한부분을보여준다. 그림 2 바쁨상태추론베이지안네트워크의한부분 그림 3 감정상태추론베이지안네트워크의한부분또한사용자의감정상태를추론하기위하여감정을 2차원공간에서나타내는간단한모델인유발성-각성 (Valence-Arousal) 공간 [6] 을사용하였다. 유발성축은감정의성격을, 각성축은감정의강도를나타낸다. 본논문에서는유발성-각성공간상에행복, 흥미, 분노, 슬픔, 졸음등의 10가지감정을배치하였다. 베이지안네트워크를통해추론된사용자의유발성- 각성감정상태는유발성-각성공간상에서특정좌표에위치하게되며, 사용자의감정은 10가지감정중해당좌표와가장가까운곳에위치한감정으로결정된다. 캐릭터감정시스템은캐릭터의감정합성을 OCC모델 [7] 을사용하여캐릭터의감정상태를생성한다. 본논문에서는기존의 OCC모델을수정하여즐거움, 고뇌, 자부심, 수치심, 치욕, 감사등을포함하는총 14가지의감정유형을지닌 OCC모델을제안한다. 그림 4는본논문에서제안하는 OCC모델을나타낸다. OCC모델의목표는각각의감정유형의감정강도를시간에따라외부요인을이용하여변화시키고변화된감정강도를구하는데에있다 [8]. 개의감정유형이존재할때, 시간에대해차원의감정는다음과같이정의할수있다. (1)

3 778 정보과학회논문지 : 컴퓨팅의실제및레터제 15 권제 10 호 ( ) 그림 4 제안하는 OCC 감정모델 캐릭터감정의강도는 3가지유형의외부요인인사건, 행동, 그리고물건에의해정해진다. 각각의외부요인들은고유의가중치를가지게된다. 가지의외부요인에대해시간에따른외부요인집단는다음과같이정의할수있다. (2) 외부요인의값은시간에서외부요인의존재여부값과각각의외부요인에할당된고유가중치값의곱으로표현된다. 감정모델은또한외부요인에대한내력을가지고있다. 는시간까지의외부요인내력을의미한다. 이때, 시간 에서새로운감정 은다음과같이계산된다. (3) 감정강도의변화량은외부요인에의한감정의변화량을계산하는감정변화함수 와내부요인에의한감정의쇠퇴량을결정하는감정쇠퇴함수 의합으로계산된다. 감정변화함수는우선적으로캐릭터가미리가지고있는목표, 표준, 태도를이용하여외부요인에대한평가를수행한다. 사건은캐릭터의목표에부합되는바람직한사건인지여부가만족 / 불만족으로평가되고행동은캐릭터의표준에의거하여캐릭터, 혹은사용자의행동의승인에대한평가를동의 / 비난으로내린다. 또한물건은캐릭터의태도를반영해캐릭터가해당물건을좋아하는지, 혹은싫어하는지선호 / 혐오로평가된다. 평가된외부요인은특정감정유형의감정강도에영향을미치게된다. 또한감정변화함수는외부요인내력과내력함수 [7] 를이용하여바로전에얻어진외부요인에의한감정강도변화량을조절한다. 감정쇠퇴함수는시간이지남에따라감정의강도를감소시키는역할을한다. 각각의감정유형은고유의감정쇠퇴함수를이용해다음단위시간에감소될감정강도변화량을구한다. 몇개의감정들이동시에활성화될경우에는해당감정들이결합되어새로운감정이활성화된다. 캐릭터의현재감정은위의과정을거쳐계산된감정강도들중강도가가장높은감정을택하게된다. 3.3 동기시스템캐릭터는항상정해진목표를가지고행동하는것이아니라인지시스템에서수집된정보들을이용하여상황에맞는목표를가지고행동한다. 표 2는상황에따른목표들을보여준다. 표 2 상황에따른목표목표상황알리기일정몇분전기기상태일치스마트폰의현재상태를표현감정상태일치사용자의감정상태에적합한행동 시간대일치현재시간대에적합한행동을표현 3.4 행동선택시스템행동선택시스템에서는행동네트워크를이용하며, 인지시스템에서수집된정보, 사용자의바쁨상태, 그리고캐릭터의감정상태를근거로하고동기시스템에서설정된목표를목표로삼아서현재상황을고려할때자연스럽다고판단되는캐릭터의행동을선택한다. 행동선택네트워크는행동들사이의관계, 목표, 외부환경을구성요소로하여현재상황에가장적합한행동을선택하는모델 [9] 로행동, 외부목표, 내부목표가링크를통해연결되어져있으며, 그림 5는구현한행동네트워크의일부분이다. 선행조건은행동이실행되기위해서참이어야하는조건들의집합이며, 추가조건은행동이실행되었을대참이되기쉬운조건들의집합이다. 삭제조건은행동이실행되었을때거짓이되기쉬운조건들의집합이고, 활성도는행동이활성화된정도를나타낸다. 각행동의활성도는상태와목표에의해증가하거나서로연결되어있는행동끼리주고받는다. 행동네트워크에는수행할

4 베이지안네트워크와행동네트워크를이용한지능형합성캐릭터의행동생성및사용성평가 779 그림 6 실제스마트폰상의캐릭터 (a) 와행동예시 (b) 그림 5 행동네트워크의한부분행동을결정하기위한임계치가있으며선행조건이모두참인행동중활성도가임계치를넘는행동을선택하게된다. 임계치를넘는행동이없을경우에는행동이선택될때까지임계치를일정량감소시켜가며행동을선택한다. 본논문에서제안하는행동네트워크는나타나기, 기뻐하기, 웃기, 노래하기, 놀기, 울기, 화내기, 밥먹기, 아침인사, 밤인사등 31가지의다양한행동을생성한다. 4. 동작의예본논문에서제안하는행동생성방법을사용하는캐릭터는 Microsoft의 Embedded Visual C++ 4.0과 Pocket PC SDK 2003으로제작되었으며, 실제스마트폰삼성 SPH-M4650 상에서실시간으로정보를수집하고추론하여 5초에한번씩행동을생성한다. 그림 6(a) 는실제스마트폰상에서동작하는캐릭터를보여준다. 제안하는캐릭터의유용성을보이기위하여다양한외부상황변화에따른캐릭터의행동을살펴보았다. 그림 7은시간의흐름에따라외부요인들이변화할때그에따른캐릭터의행동을도식화한것으로, 행동활성도가가장높은행동들이선택된행동들이다. 사용자가처음프로그램을실행하게되면캐릭터가화면에나타나있지않은상태이므로, 화면에없음 조건이참이되고그로인해 나타나기 행동이선택된다. 이후사용자의감정이슬픔상태이므로사용자의현재감정에적절한행동인 응원하기, 애교피우기, 울기 등의행동의활성도가높아지게된다. 그림 6(b) 는행동 응원하기, 애교피우기 의예를보여준다. 캐릭터는사용자를위로해주었다는행동에평가를내려자부심의감정을가지게되고캐릭터의감정이변함에따라 위로하기 행동이선택된다. 이후에도사용자의감정상태가변할경우행복, 흥미등의긍정적인감정의경우같이기뻐하는행동을수행하며분노, 졸음과같이부정적인감정의경우사용자를위로하는행동을수행한다. 사용자가음악을듣기위해미디어플레이어를실행시킬경우 음악재생 조건이참이되고동기시스템에의해 폰상태일치 목표가설정되어 춤추기 행동의활성도가증가함에따라선택될확률이높아진다. 캐릭터는이후음악에대해평가를내려감정상태가 선호 로바뀌게되고, 바뀐캐릭터의감정상태에적합한 웃기. 노래하기 의행동이선택될확률이높아진다. 점심시간이될경우에는 특별한시간 조건이참이되고 시간대일치 목표가설정되어 밥먹기 행동의 그림 7 시간에따른외부요인들의변화와캐릭터의행동

5 780 정보과학회논문지 : 컴퓨팅의실제및레터제 15 권제 10 호 ( ) 활성도가높아진다. 또한, 사용자가장시간행복하면이 사건은캐릭터의 사용자의기분이좋기를바란다. 는목 표를성취시키기때문에캐릭터에의해평가되어감정 이 흡족 으로변화되고그에적합한 행복해하기 와 사 랑하기 행동이선택된다. 5. 사용성평가 본논문에서는다양한상황에있어서제안하는방법 에의해생성되는행동의적합성을검증하기위해사용 성평가를수행하였다. 사용성평가에는지능형캐릭터서비스에대해알고 는있지만실제사용경험은없는 20대남녀 8명이참 가하였다. 피험자들은총 10개의시나리오를수행한다. 피험자들은각시나리오마다본논문에서제안하는방 법으로선택되는 5개의연속된행동과무작위로선택되 는 5개의행동을관찰한후, 각행동의상황에대한적 합도를평가한다. 적합도는 1( 매우부적합함 )~5( 매우적 합함 ) 값을가진다. 표 3은사용성평가에사용한 10개 의시나리오를보여준다. 이후피험자별로무작위로선택하는방법과제안하 는방법의행동별점수를모두합한후, 각각의방법에 해당하는평균행동적합도점수를구한다. 표 4는피험 자들이평가한평균행동적합도점수를보여준다. 사용성평가결과분석을위해수집된두방법의평 표 3 사용성평가에사용한시나리오 시간대 일정상황 통화상황 1 평일아침 하루업무일정많음 없음 2 평일저녁 일정종료 친한사람들과자주 3 평일아침 일정없음 친한사람들과자주 4 주말오후 일정종료 친한사람들과자주 5 평일점심 남은일정많음 없음 6 평일밤 일정종료 없음 7 평일오전 하루업무일정많음 없음 8 평일아침 하루업무일정많음 잦은통화 9 평일오전 일정없음 업무시간에자주 10 평일오전 하루업무일정많음 업무시간에자주 표 4 평균행동적합도 피험자 무작위선택 제안하는방법 피험자 피험자 피험자 피험자 피험자 피험자 피험자 피험자 균행동적합도를이용해윌콕슨부호순위검정을실시하였다. 윌콕슨부호순위검정을수행한결과 Z= 가나왔고, 근사유의확률 ( 양측 ) 은 0.012가나왔다. 근사유의확률이 0.05보다작기때문에본논문에서제안하는행동선택방법이캐릭터행동의적합도에영향을미치는것으로확인되었다. 6. 결론 본논문에서는스마트폰상에서의지능형서비스의한방법인지능형캐릭터의자연스러운행동을생성하는방법을제안하였다. 캐릭터는스마트폰상에서얻을수있는정보를이용하여사용자의감정상태및바쁨상태를추론하고생성되는캐릭터의감정상태를이용하여행동선택네트워크를통해상황에가장적절한행동을선택한다. 또한사용성평가를통해제안하는방법의유용성을검증하였다. 그러나아직은사용자와캐릭터간의상호작용이힘들다는단점이있다. 캐릭터의행동에대한사용자의피드백에따라네트워크의구조가진화할수있는학습시스템을추가하는연구가필요하다. 참고문헌 [1] S. Piva, L. Marchesotti, C. Bonamico and C. S. Regazzoni, "Context based message selection strategies in a biologically inspired ambient intelligence system," In Proc. of Brain Inspired Cognitive Systems, [2] S. Schiaffino and A. Amandi, "On the design of a software secretary," In Proc. of the Argentine Symp. on Artificial intelligence, pp , [3] S.-J. Han and S.-B. Cho, "Intelligent agent based on Bayesian network for smartphon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11, no.1, pp.81-91, [4] Y.-D. Kim, J.-H. Kim and Y.-J. Kim, "Behavior selection and learning for synthetic character," Evolutionary Computation, vol.1, pp , [5] S. Berg, A. S. Taylor and R. Harper, "Mobile phones for the next generation: device designs for teenagers," In Proc. of the Conf.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p , [6] R. Picard, "Affective computing," Media Laboratory Perceptual Computing TR 321, MIT Media Laboratory, [7] A. Ortony, G. Clore and A. Collins, The Cognitive Structure of Emotions,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UK, [8] A. Egges, S. Kshirsagar and N. Magnenat-Thalmann, "Generic personality and emotion simulation for conversational agents," Computer Animation and Virtual Words, pp.1-13, [9] P. Maes, "How to do the right thing," Connection Science Journal, vol.1, no.3, pp , 1989.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pp.71~92),.,.,., Support Vector Machines,,., KOSPI200.,. *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pp.71~92),.,.,., Support Vector Machines,,., KOSPI200.,. *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pp.71~92),.,.,., Support Vector Machines,,., 2004 5 2009 12 KOSPI200.,. * 2009.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김선웅 안현철 社 1), 28 1, 2009, 4. 1.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Support

More information

<353420B1C7B9CCB6F52DC1F5B0ADC7F6BDC7C0BB20C0CCBFEBC7D120BEC6B5BFB1B3C0B0C7C1B7CEB1D7B7A52E687770>

<353420B1C7B9CCB6F52DC1F5B0ADC7F6BDC7C0BB20C0CCBFEBC7D120BEC6B5BFB1B3C0B0C7C1B7CEB1D7B7A5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2 pp. 866-871, 2012 http://dx.doi.org/10.5762/kais.2012.13.2.866 증강현실을 이용한 아동교육프로그램 모델제안 권미란 1*, 김정일 2 1 나사렛대학교 아동학과, 2 한세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베이지안네트워크와페트리넷을이용한모바일상황정보로부터의블로그자동생성 467 베이지안네트워크와페트리넷을이용한모바일상황정보로부터의블로그자동생성 (Automatic Weblog Generation from Mobile Context using Bayesian Network and Petri Net) and emotions. If we collect personal informati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XP Style

Microsoft PowerPoint - XP Style Business Strategy for the Internet! David & Danny s Column 유무선 통합 포탈은 없다 David Kim, Danny Park 2002-02-28 It allows users to access personalized contents and customized digital services through different

More information

-

- World Top 10 by 2030 CONTENTS CONTENTS 02 03 PRESIDENT S MESSAGE 04 05 VISION GOALS VISION GOALS STRATEGIES 06 07 HISTORY 2007 2008 2009 2010 2011 08 09 UNIST POWER 10 11 MPI USTC UNIST UCI UTD U-M GT

More information

<30382E20B1C7BCF8C0E720C6EDC1FD5FC3D6C1BEBABB2E687770>

<30382E20B1C7BCF8C0E720C6EDC1FD5FC3D6C1BEBABB2E687770> 정보시스템연구 제23권 제1호 한국정보시스템학회 2014년 3월, pp. 161~184 http://dx.doi.org/10.5859/kais.2014.23.1.161 베이비붐세대의 디지털라이프 지수* 1) 권순재**, 김미령*** Ⅰ. 서론 Ⅱ. 기존문헌 연구 2.1 베이비붐세대의 현황과 특성 2.2 베이비붐의 세대이 정보화 연구 Ⅲ. 연구내용 및 방법 Ⅳ.

More information

06_ÀÌÀçÈÆ¿Ü0926

06_ÀÌÀçÈÆ¿Ü0926 182 183 184 / 1) IT 2) 3) IT Video Cassette Recorder VCR Personal Video Recorder PVR VCR 4) 185 5) 6) 7) Cloud Computing 8) 186 VCR P P Torrent 9) avi wmv 10) VCR 187 VCR 11) 12) VCR 13) 14) 188 VTR %

More information

Output file

Output file 240 241 242 243 244 245 246 247 248 249 250 251 252 253 254 255 256 257 An Application for Calculation and Visualization of Narrative Relevance of Films Using Keyword Tags Choi Jin-Won (KAIST) Film making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236 정보과학회논문지 : 컴퓨팅의실제및레터제 14 권제 2 호 (2008.4) 사용자컨텍스트와페트리넷을이용한모바일상의라이프스토리생성 (Life Story Generation in Mobile Environments Using User Contexts and Petri Net) 이영설 조성배 (Young-Seol Lee) (Sung-Bae Cho) Abstract

More information

À±½Â¿í Ãâ·Â

À±½Â¿í Ãâ·Â Representation, Encoding and Intermediate View Interpolation Methods for Multi-view Video Using Layered Depth Images The multi-view video is a collection of multiple videos, capturing the same scene at

More information

Ch 1 머신러닝 개요.pptx

Ch 1 머신러닝 개요.pptx Chapter 1. < > :,, 2017. Slides Prepared by,, Biointelligence Laboratory School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1.1 3 1.2... 7 1.3 10 1.4 16 1.5 35 2 1 1.1 n,, n n Artificial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논문 10-35-03-03 한국통신학회논문지 '10-03 Vol. 35 No. 3 원활한 채널 변경을 지원하는 효율적인 IPTV 채널 관리 알고리즘 준회원 주 현 철*, 정회원 송 황 준* Effective IPTV Channel Control Algorithm Supporting Smooth Channel Zapping HyunChul Joo* Associate

More information

감각형 증강현실을 이용한

감각형 증강현실을 이용한 대한산업공학회/한국경영과학회 2012년 춘계공동학술대회 감각형 증강현실을 이용한 전자제품의 디자인 품평 문희철, 박상진, 박형준 * 조선대학교 산업공학과 * 교신저자, hzpark@chosun.ac.kr 002660 ABSTRACT We present the recent status of our research on design evaluation of digital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PMIS 발전전략 수립사례 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Strategy of Projec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류 원 희 * 이 현 수 ** 김 우 영 *** 유 정 호 **** Yoo, Won-Hee Lee, Hyun-Soo Kim, Wooyoung Yu, Jung-Ho 요 약 건설업무의 효율성

More information

07( ) CPLV11-91.hwp

07( ) CPLV11-91.hwp 스마트프레젠테이션어플개발 543 스마트프레젠테이션어플개발 (Development of Smart Presentation Application) 이명호 노영주 (Myungho Lee) (Youngju Rho) 요약스마트폰시장은급속히성장하고있으며, 다양한스마트폰들은사람들의관심을더욱증대시키고있다. 일상생활에서스마트폰어플리케이션을이용하여편리함을얻는사례도증가하고있다.

More information

05(533-537) CPLV12-04.hwp

05(533-537) CPLV12-04.hwp 모바일 OS 환경의 사용자 반응성 향상 기법 533 모바일 OS 환경의 사용자 반응성 향상 기법 (Enhancing Interactivity in Mobile Operating Systems) 배선욱 김정한 (Sunwook Bae) 엄영익 (Young Ik Eom) (Junghan Kim) 요 약 사용자 반응성은 컴퓨팅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 한 요소 중에 하나이고,

More information

ÀÌÀç¿ë Ãâ·Â

ÀÌÀç¿ë Ãâ·Â Analysis on Smart TV Services and Future Strategies TV industry has tried to realize a long-cherished dream of making TVs more than just display devices. Such efforts were demonstrated with the internet

More information

example code are examined in this stage The low pressure pressurizer reactor trip module of the Plant Protection System was programmed as subject for

example code are examined in this stage The low pressure pressurizer reactor trip module of the Plant Protection System was programmed as subject for 2003 Development of the Software Generation Method using Model Driven Software Engineering Tool,,,,, Hoon-Seon Chang, Jae-Cheon Jung, Jae-Hack Kim Hee-Hwan Han, Do-Yeon Kim, Young-Woo Chang Wang Sik, Moon

More information

<332EC0E5B3B2B0E62E687770>

<332EC0E5B3B2B0E62E687770>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2권 4호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12 No. 4 (2012) pp.29-43 모바일 패션도구로서 어플리케이션의 활용 실태 장 남 경 한세대학교 디자인학부 섬유패션디자인전공 조교수 요 약 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패션관련 어플리케이션의 현황을 조사하고 유형과 특징을 분석하여,

More information

°í¼®ÁÖ Ãâ·Â

°í¼®ÁÖ Ãâ·Â Performance Optimization of SCTP in Wireless Internet Environments The existing works on Stream Control Transmission Protocol (SCTP) was focused on the fixed network environment. However, the number of

More information

High 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Using TOF Depth Camera In this paper, we propose a high-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method using a lo

High 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Using TOF Depth Camera In this paper, we propose a high-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method using a lo High 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Using TOF Depth Camera In this paper, we propose a high-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method using a low-resolution Time-Of- Flight (TOF) depth camera and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333820B1E8C8AFBFEB2D5A6967626565B8A620C0CCBFEBC7D120BDC7BFDC20C0A7C4A1C3DFC1A42E687770>

<333820B1E8C8AFBFEB2D5A6967626565B8A620C0CCBFEBC7D120BDC7BFDC20C0A7C4A1C3DFC1A4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1 pp. 306-310, 2012 http://dx.doi.org/10.5762/kais.2012.13.1.306 Zigbee를 이용한 실외 위치추정 시스템 구현 김환용 1*, 임순자 1 1 원광대학교 전자공학과 Implementation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확률기반상위수준컨텍스트인식기를활용한라이프로그태깅인터페이스 781 확률기반상위수준컨텍스트인식기를활용한라이프로그태깅인터페이스 (A Lifelog Tagging Interface using High Level Context Recognizer based on Probability) 황주원 이영설 (Ju-Won Hwang) (Young-Seol Lee) 조성배 (Sung-Bae

More information

30이지은.hwp

30이지은.hwp VR의 가상광고에 나타난 그래픽영상 연구 -TV 스포츠 방송을 중심으로- A study of the graphic image that is presented in Virtual Advertising of VR(Virtual Reality) - Focused on TV Sports broadcasts - 이지은(Lee, ji eun) 조일산업(주) 디자인 실장

More information

Output file

Output file connect educational content with entertainment content and that production of various contents inducing educational motivation is important. Key words: edutainment, virtual world, fostering simulation

More information

*캐릭부속물

*캐릭부속물 Character Industry White Paper 2010 18 19 1-1-1 1-1-2 1-1-3 20 21 1-1-4 1-1-5 22 23 1-1-6 1-1-7 24 25 1-1-8 26 27 1-1-10 28 29 1-1-11 1-1-12 30 31 1-1-13 32 33 1-1-14 1-1-15 34 35 36 37 1-1-16 1-1-17

More information

정보기술응용학회 발표

정보기술응용학회 발표 , hsh@bhknuackr, trademark21@koreacom 1370, +82-53-950-5440 - 476 - :,, VOC,, CBML - Abstract -,, VOC VOC VOC - 477 - - 478 - Cost- Center [2] VOC VOC, ( ) VOC - 479 - IT [7] Knowledge / Information Management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김진주 김수연. 초등학생대상장애이해교육에활용된동화에나타난장애인관분석. 특수교육, 2013, 제12권, 제2호, 135-160... 20.,,. 4.,,.,..... 주제어 : 장애이해교육, 동화, 장애인관 1. ( 1 ) Incheon Munhak Elementary School ( )(, E-mail: sooyoun@ginue.ac.kr) Dept. of

More information

<35335FBCDBC7D1C1A42DB8E2B8AEBDBAC5CDC0C720C0FCB1E2C0FB20C6AFBCBA20BAD0BCAE2E687770>

<35335FBCDBC7D1C1A42DB8E2B8AEBDBAC5CDC0C720C0FCB1E2C0FB20C6AFBCBA20BAD0BCAE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2 pp. 1051-1058, 2014 http://dx.doi.org/10.5762/kais.2014.15.2.1051 멤리스터의 전기적 특성 분석을 위한 PSPICE 회로 해석 김부강 1, 박호종 2, 박용수 3, 송한정 1*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353-376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353 (LiD) -- * Way to Integrate Curriculum-Lesson-Evaluation using Learning-in-Depth

More information

Problem New Case RETRIEVE Learned Case Retrieved Cases New Case RETAIN Tested/ Repaired Case Case-Base REVISE Solved Case REUSE Aamodt, A. and Plaza, E. (1994). Case-based reasoning; Foundational

More information

클라우드컴퓨팅 주요법령해설서 2017. 11. 목차 3... 5 I... 15 II... 39 1. 공공분야... 41 2. 금융분야... 71 3. 의료분야... 81 4. 교육분야... 95 5. 신산업등기타분야... 101 III... 109 요약문 5, 15 3, 1 16~ 18 15 11 16 4, 16 7,,, 5 16 5, 16 7~10,,,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내용기반이미지검색을위한 MPEG-7 우위컬러기술자의효과적인유사도 837 내용기반이미지검색을위한 MPEG-7 우위컬러기술자의효과적인유사도 (An Effective Similarity Measure for Content-Based Image Retrieval using MPEG-7 Dominant Color Descriptor) 이종원 낭종호 (Jongwon Lee)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Analysis o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Analysis o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99-117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1.201803.99 2015 * A Analysis of the Characters and Issues about the 2015 Revised Social

More information

03.Agile.key

03.Agile.key CSE4006 Software Engineering Agile Development Scott Uk-Jin Lee Division of Computer Science, College of Computing Hanyang University ERICA Campus 1 st Semester 2018 Background of Agile SW Development

More information

디지털포렌식학회 논문양식

디지털포렌식학회 논문양식 ISSN : 1976-5304 http://www.kdfs.or.kr Virtual Online Game(VOG) 환경에서의 디지털 증거수집 방법 연구 이 흥 복, 정 관 모, 김 선 영 * 대전지방경찰청 Evidence Collection Process According to the Way VOG Configuration Heung-Bok Lee, Kwan-Mo

More information

(5차 편집).hwp

(5차 편집).hwp (215), 54(1), 17-3 211 STEAM,.. STEAM, STEAM, 5~6 11.,., 5~6...,. (, 21)., 29. (,, 212). 211 STEAM * :, E-mail: njkwon@hanmail.net http://dx.doi.org/1.15812/ter.54.1.2153.17 (215), 54(1), 17-3,. (Arts)

More information

고객 카드 1588-7278

고객 카드 1588-7278 고객 카드 1588-7278 i 안전을 위한 경고사항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i 헤드유닛 DISP RADIO MEDIA PHONE SEEK TRACK 헤드유닛 FOLDER MUTE SCAN SETUP 스티어링 휠 리모트 컨트롤 + - MODE 기본모드 화면 Radio 모드 변경 RADIO 라디오 주파수 검색하기 SEEK TRACK 라디오 모드 사용하기 저장방송

More information

성능 감성 감성요구곡선 평균사용자가만족하는수준 성능요구곡선 성능보다감성가치에대한니즈가증대 시간 - 1 -

성능 감성 감성요구곡선 평균사용자가만족하는수준 성능요구곡선 성능보다감성가치에대한니즈가증대 시간 - 1 - - 1 - 성능 감성 감성요구곡선 평균사용자가만족하는수준 성능요구곡선 성능보다감성가치에대한니즈가증대 시간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감각및자극 (Sensory & Information Stimuli) 개인 (a person) 감성 (Sensibility)

More information

#Ȳ¿ë¼®

#Ȳ¿ë¼® http://www.kbc.go.kr/ A B yk u δ = 2u k 1 = yk u = 0. 659 2nu k = 1 k k 1 n yk k Abstract Web Repertoire and Concentration Rate : Analysing Web Traffic Data Yong - Suk Hwang (Research

More information

<32382DC3BBB0A2C0E5BED6C0DA2E687770>

<32382DC3BBB0A2C0E5BED6C0DA2E687770> 논문접수일 : 2014.12.20 심사일 : 2015.01.06 게재확정일 : 2015.01.27 청각 장애자들을 위한 보급형 휴대폰 액세서리 디자인 프로토타입 개발 Development Prototype of Low-end Mobile Phone Accessory Design for Hearing-impaired Person 주저자 : 윤수인 서경대학교 예술대학

More information

아태연구(송석원)13-2-05.hwp

아태연구(송석원)13-2-05.hwp 아태연구 제 13권 제 2호 2006년 11월 30일 pp.81~103 일본에서의 한국학연구 - 회고와 전망 宋 錫 源 경희대학교 사회과학부 정치외교학과 조교수 Ⅰ. 머리말 Ⅱ. 1945년 이전의 한국연구 Ⅲ. 1945년 이후의 한국연구 < 목 차 >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Key words(중심용어): 한국학(Korean studies), 식민지지배(colonial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6, December, 30, 2016:237~251 Received: 2016/11/20, Accepted: 2016/12/24 Revised: 2016/12/21, Published: 2016/12/30 [ABSTRACT] Recently, there is an increasing

More information

(3)28-2.hwp

(3)28-2.hwp Journal of the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ol 28 No 2 pp27 5 June 2005 중소기업형 패키지에대한요인별중요도와도 * * ** * ** The importance and satisfaction levels according to factors on packages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베이지안망모델링을이용한스마트폰 GPS 센서의에너지절약시스템 375 베이지안망모델링을이용한스마트폰 GPS 센서의에너지절약시스템 (An Energy Saving System for Smartphone GPS Sensors Using Bayesian Networks Modeling) 이시혁 조성배 (Si-Hyuk Yi) (Sung-Bae Cho) 요약최근스마트폰의사용량이급증함에따라

More information

영상문화 호 될 수 없는 복잡한 문제이다 하지만 그 비극적 사건의 원인 가운데 하나가 마호메트를 조롱하고 풍자한 초상화 이미지로 발단이 되었다는 점을 무시하 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 문제를 표현의 자유와 그 한계라는 주제와 결부시켜 법리적 윤리적 정치적 해석을 시도하는

영상문화 호 될 수 없는 복잡한 문제이다 하지만 그 비극적 사건의 원인 가운데 하나가 마호메트를 조롱하고 풍자한 초상화 이미지로 발단이 되었다는 점을 무시하 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 문제를 표현의 자유와 그 한계라는 주제와 결부시켜 법리적 윤리적 정치적 해석을 시도하는 김성도 / 고려대학교 본 논문은 샤를리 엡도 사건을 통해 표현의 자유와 문화적 충돌의 의미 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풍자화 (caricature) 는 물리적으로 인명을 살상하는 무기는 아닐지라도, 특정 문화적 정치적 조건들 속에서는 엄청 난 손상을 야기할 수 있는 상징폭력의 무기임에 틀림없다. 풍자화는 그 본성상, 사유를 하게 만들기 위해서, 극적인

More information

김경재 안현철 지능정보연구제 17 권제 4 호 2011 년 12 월

김경재 안현철 지능정보연구제 17 권제 4 호 2011 년 12 월 지능정보연구제 17 권제 4 호 2011 년 12 월 (pp.241~254) Support vector machines(svm),, CRM. SVM,,., SVM,,.,,. SVM, SVM. SVM.. * 2009() (NRF-2009-327- B00212). 지능정보연구제 17 권제 4 호 2011 년 12 월 김경재 안현철 지능정보연구제 17 권제 4 호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 pptx

Microsoft PowerPoint - e pptx Import/Export Data Using VBA Objectives Referencing Excel Cells in VBA Importing Data from Excel to VBA Using VBA to Modify Contents of Cells 새서브프로시저작성하기 프로시저실행하고결과확인하기 VBA 코드이해하기 Referencing Excel Cells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1E2C8B9BDC3B8AEC1EE2DC0E5C7F5>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1E2C8B9BDC3B8AEC1EE2DC0E5C7F5> 주간기술동향 2016. 5.18. 컴퓨터 비전과 인공지능 장혁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선임연구원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의 성과는 뇌의 작동 방식과 유사한 딥 러닝의 등장에 기인한 바가 크다. 이미 미국과 유럽 등 AI 선도국에서는 인공지능 연구에서 인간 뇌 이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관련 대형 프로젝트들을

More information

<303332355FC3D6C1BEBCF6C1A45FB1E2B5B6B1B3B1B3C0B0B3EDC3D12033332E687770>

<303332355FC3D6C1BEBCF6C1A45FB1E2B5B6B1B3B1B3C0B0B3EDC3D12033332E687770> 11 ) 기독교교육논총, 제33집, 67-90 A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Vol. 33. 한국기독교교육학회, 2013. 3. 30. 스마트 환경에서 관계적 역량 증진을 위한 교회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 김효숙(장로회신학대학교) belovedkhs@naver.com / 010-6284-9370 권성호(한양대학교)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3 * The Effect of H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3 * The Effect of H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577-601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4.201812.577 3 * The Effect of Home-based Activities Using Traditional Fairy Tales

More information

¨ë Áö¸®ÇÐȸÁö-¼Û°æ¾ðOK

¨ë Áö¸®ÇÐȸÁö-¼Û°æ¾ðOK Industrial and Innovation Networks of the Long-live Area of Honam Region* Sam Ock Park**Kyung Un Song***Eun Jin Jeong**** Abstract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industrial and innovation networks

More information

(2005) ,,.,..,,..,.,,,,,

(2005) ,,.,..,,..,.,,,,, (2005)... 20...,,.,..,,..,.,,,,, 24. 24. 1). 24. 24. 24. 24. PC,,, 24..,. (Paul Virilio).... (George Ritzer),.,,,. 2). 1), 24,,, 2001. 17. 2),,,, 2001, 22. . 3)... 4) 1. 20 1989.. 24.. 5),.,,,,,. 6).,,

More information

세종대 요람

세종대 요람 Sejong University 2016 2016 Sejong University 4 SEJONG UNIVERSITY www.sejong.ac.kr 5 8 SEJONG UNIVERSITY 2016 Sejong University 10 SEJONG UNIVERSITY www.sejong.ac.kr 11 12 SEJONG UNIVERSITY www.sejong.ac.kr

More information

...... ....2-1

...... ....2-1 ,,,, (), pp. ~., TV (PPL) -,,, (), pp. ~., TV PPL, :.,, (), pp. ~., PPL,,, (), pp. ~., ( - ) PPL,,, (), pp. ~., (PPL) : PPL,,, (), pp. ~.,..., TV PPL,,, (), pp. ~.,,,,,, (), pp. ~.,,,.,... LG,... Babin,

More information

원고스타일 정의

원고스타일 정의 논문접수일 : 2015.01.05 심사일 : 2015.01.13 게재확정일 : 2015.01.26 유니컨셉 디자인을 활용한 보행환경 개선방안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 of Pedestrian Environment on to Uniconcept Design 주저자 : 김동호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인테리어실용미술학과 교수 Kim dong-ho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3, pp DOI: * Strenghening the Cap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3, pp DOI:   * Strenghening the Cap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3, pp.27-43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3.201809.27 * Strenghening the Capacity of Cultural Arts Required in Special Education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144 정보과학회논문지 : 소프트웨어및응용제 36 권제 2 호 (2009.2) 모바일환경에서의지능형서비스를위한베이지안추론과컨텍스트트리매칭방법 (Bayesian Inferrence and Context-Tree Matching Method for Intelligent Services in a Mobile Environment) 김희택 민준기 조성배 (Hee-Taek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ISSN 2383-6318(Print) / ISSN 2383-6326(Online) KIISE Transactions on Computing Practices, Vol. 21, No. 2, pp. 154-159, 2015. 2 http://dx.doi.org/10.5626/ktcp.2015.21.2.154 일상생활계획을위한스마트폰 - 사용자상호작용기반지속발전가능한사용자맞춤위치

More information

박선영무선충전-내지

박선영무선충전-내지 2013 Wireless Charge and NFC Technology Trend and Market Analysis 05 13 19 29 35 45 55 63 67 06 07 08 09 10 11 14 15 16 17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6 37 38 39 40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2, pp DOI: * Experiences of A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2, pp DOI:   * Experiences of A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2, pp.201-229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6.2.201608.201 * Experiences of After-school Class Caring by Married Early Childhood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284 정보과학회논문지 : 컴퓨팅의실제및레터제 17 권제 4 호 (2011.4) 모바일 UI 를위한 3 축가속도신호의비선형분석과동적베이지안네트워크기반손목움직임인식 (Wrist Motion Recognition based on Nonlinear Analysis of 3D-Acceleration and Dynamic Bayesian Networks for Mobile

More information

<BACFC7D1B3F3BEF7B5BFC7E22D3133B1C733C8A3504446BFEB2E687770>

<BACFC7D1B3F3BEF7B5BFC7E22D3133B1C733C8A3504446BFEB2E687770> 북한의 주요 농업 관련 법령 해설 1) 이번 호와 다음 호에서는 북한의 주요 농업 관련 법령을 소개하려 한다. 북한의 협동농장은 농업협동조합기준규약초안 과 농장법 에 잘 규정되어 있다. 북한 사회주의 농업정책은 사회 주의농촌문제 테제 2), 농업법, 산림법 등을 통해 엿볼 수 있다. 국가계획과 농업부문의 관 계, 농산물의 공급에 관해서는 인민경제계획법, 사회주의상업법,

More information

1 9 2 0 3 1 1912 1923 1922 1913 1913 192 4 0 00 40 0 00 300 3 0 00 191 20 58 1920 1922 29 1923 222 2 2 68 6 9

1 9 2 0 3 1 1912 1923 1922 1913 1913 192 4 0 00 40 0 00 300 3 0 00 191 20 58 1920 1922 29 1923 222 2 2 68 6 9 (1920~1945 ) 1 9 2 0 3 1 1912 1923 1922 1913 1913 192 4 0 00 40 0 00 300 3 0 00 191 20 58 1920 1922 29 1923 222 2 2 68 6 9 1918 4 1930 1933 1 932 70 8 0 1938 1923 3 1 3 1 1923 3 1920 1926 1930 3 70 71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306 정보과학회논문지 : 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제 14 권 제 3 호(2008.5) 다기준 의사 결정 방법을 이용한 모바일 환경에서의 정보추천 (Information Recommendation in Mobile Environment using a Multi-Criteria Decision Making) 박한샘 박문희 (Han-Saem Park) 조성배 (Sung-Ba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017. 9. 11 헬스커뮤니케이션 : 헬스캠페인목표와수용자의사회 심리적요인 헬스커뮤니케이션주체자들의 소통의목표는? 헬스커뮤니케이션주체자들의 소통의목표는? 수용자의변화 헬스커뮤니케이션주체자들 수용자들의변화 의료서비스제공자 : 건강행동변화, 의사결정정부 : 인식, 태도, 행동변화제약, 건강식품, 뷰티 : 구매 Effect: 수용자반응 Hierarchy 모델커뮤니케이션효과란사전에소통주체자가메시지를통해얻고자미리의도했던반응.

More information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Vol.5, No.5, October (2015), pp.471-479 http://dx.doi.org/10.14257/ajmahs.2015.10.50 스마트온실을 위한 가상 외부기상측정시스템 개발 한새론 1), 이재수 2), 홍영기 3), 김국환 4), 김성기 5), 김상철 6) Development of Virtual Ambient Weather Measurement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반도체 i ii iii iv v 2011 산업기술로드맵 정보통신 반도체분야 . 개요 3 2011 산업기술로드맵 정보통신 반도체분야 . 산업의환경변화 7 2011 산업기술로드맵 반도체분야 8 . 산업의환경변화 9 2011 산업기술로드맵 반도체분야 10 . 산업의환경변화 11 2011 산업기술로드맵 반도체분야 12 . 산업의환경변화 13 2011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Verilog: Finite State Machines CSED311 Lab03 Joonsung Kim, joonsung90@postech.ac.kr Finite State Machines Digital system design 시간에배운것과같습니다. Moore / Mealy machines Verilog 를이용해서어떻게구현할까? 2 Finite State

More information

AT_GraduateProgram.key

AT_GraduateProgram.key Art & Technology Graduate Program M.A.S (Master of Arts & Science) in Art & Technology Why Art Tech Graduate Program? / + + X Why Sogang? - Art/Design + Technology 4 Art & Technology Who is this for? (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FPS게임 구성요소의 중요도 분석방법에 관한 연구 2 계층화 의사결정법에 의한 요소별 상관관계측정과 대안의 선정 The Study on the Priority of First Person Shooter game Elements using Analytic Hierarchy Process 주 저 자 : 배혜진 에이디 테크놀로지 대표 Bae, Hyejin AD Technology

More information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세상을위한다양한아이디어 우리는디지털미디어를활용해세상의다양한아이디어를즐겁고행복한소통의고리로만드는디지털마케팅파트너아이포유네트웍스입니다 Overview Organization Business Domain Our Services SOCIAL MARKETING PACKAGE Our Services - Wsandwich Our Services - Mobile app.

More information

<31362DB1E8C7FDBFF82DC0FABFB9BBEA20B5B6B8B3BFB5C8ADC0C720B1B8C0FC20B8B6C4C9C6C32E687770>

<31362DB1E8C7FDBFF82DC0FABFB9BBEA20B5B6B8B3BFB5C8ADC0C720B1B8C0FC20B8B6C4C9C6C3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4 pp. 1525-1531, 2012 http://dx.doi.org/10.5762/kais.2012.13.4.1525 저예산 독립영화의 구전 마케팅을 위한 스마트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모델 개발 연구 김혜원 1* 1 청운대학교

More information

38이성식,안상락.hwp

38이성식,안상락.hwp 동영상UCC의 활성화에 따른 영상디자인의 대중화 현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Public Relationship of UCC Animation in Social Network 주저자: 이성식 (Lee, Sung Sik) (주)펄슨앤커뮤니케이션 공동저자: 안상락(An, Sang Lak) 한국재활복지대학 광고홍보과 논문요약 Abstract

More information

<65B7AFB4D7B7CEB5E5BCEEBFEEBFB5B0E1B0FABAB8B0EDBCAD5FC3D6C1BE2E687770>

<65B7AFB4D7B7CEB5E5BCEEBFEEBFB5B0E1B0FABAB8B0EDBCAD5FC3D6C1BE2E687770> 축 사 - 대구 박람회 개막 - 존경하는 신상철 대구광역시 교육감님, 도승회 경상북도 교육감님, 김달웅 경북대학교 총장님, 장이권 대구교육대학교 총장님, 김영택 대구광역시교육위 원회 의장님, 류규하 대구광역시의회교사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내외 귀빈 여러분, 그리고 교육가족 여러분! 제8회 e-러닝 대구 박람회 의 개막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이 같이 뜻 깊

More information

27 2, 17-31, , * ** ***,. K 1 2 2,.,,,.,.,.,,.,. :,,, : 2009/08/19 : 2009/09/09 : 2009/09/30 * 2007 ** *** ( :

27 2, 17-31, , * ** ***,. K 1 2 2,.,,,.,.,.,,.,. :,,, : 2009/08/19 : 2009/09/09 : 2009/09/30 * 2007 ** *** ( : 27 2, 17-31, 2009. -, * ** ***,. K 1 2 2,.,,,.,.,.,,.,. :,,, : 2009/08/19 : 2009/09/09 : 2009/09/30 * 2007 ** *** (: dminkim@cau.ac.kr) 18 한국교육문제연구제 27 권 2 호, 2009. Ⅰ. (,,, 2004). (,, 2006).,,, (Myrick,

More information

07ÃÖ°æÈñ

07ÃÖ°æÈñ Journal of Fashion Business Vol. 8, No. 1, pp.91~106(2004) + The Types and Aesthetic Characteristics in the Sportism Expressed in Modern Fashion + Choi, Kyung Hee Assistant Professor, Dept. of Fashion

More information

13 Who am I? R&D, Product Development Manager / Smart Worker Visualization SW SW KAIST Software Engineering Computer Engineering 3

13 Who am I? R&D, Product Development Manager / Smart Worker Visualization SW SW KAIST Software Engineering Computer Engineering 3 13 Lightweight BPM Engine SW 13 Who am I? R&D, Product Development Manager / Smart Worker Visualization SW SW KAIST Software Engineering Computer Engineering 3 BPM? 13 13 Vendor BPM?? EA??? http://en.wikipedia.org/wiki/business_process_management,

More information

2003 Digital for Next Generation

2003 Digital for Next Generation http://www.lge.co.kr, www.lge.com 2003 Digital for Next Generation Table of Contents LG Electronics Inc._ 2003 3 4 201,769 170,948 10,622 10,286 2003 2002 2003 2002 6,628 4,976 112,774 101,326 2003 2002

More information

SchoolNet튜토리얼.PDF

SchoolNet튜토리얼.PDF Interoperability :,, Reusability: : Manageability : Accessibility :, LMS Durability : (Specifications), AICC (Aviation Industry CBT Committee) : 1988, /, LMS IMS : 1997EduCom NLII,,,,, ARIADNE (Alliance

More information

<312DBACFC7D1BBE7C0CCB9F6C0FCB7C22DC0D3C1BEC0CEBFDC2E687770>

<312DBACFC7D1BBE7C0CCB9F6C0FCB7C22DC0D3C1BEC0CEBFDC2E687770> 북한의 사이버전력 현황과 한국의 국가적 대응전략 북한의 사이버전력 현황과 한국의 국가적 대응전략 임종인*, 권유중**, 장규현***, 백승조**** 1) Ⅰ. 서론 Ⅱ. 북한의 대남 사이버전략과 사이버위협 현황 Ⅲ. 북한의 사이버전력 현황 및 특성 분석 Ⅳ. 북한의 사이버위협에 대한 대응전략 Ⅴ. 결론 및 향후과제 Abstract North Korea s Cyber

More information

<B9DABCBABCF62E687770>

<B9DABCBABCF62E687770> U-City 구축과 범죄통제 * 1)박성수 Ⅰ. 서론 유비쿼터스란 일반적으로 도처에 편재해 있는 물과 공기와 같이 자연물을 말할 때 사용되고, 종교적 으로는 언제, 어디서나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존재한다는 무소부재( 無 所 不 在 )를 의미할 때 사용되는 말이다. 유비쿼터스란 용어를 컴퓨터 분야에서 처음 사용한 사람은 미국 제록스(Xerox)사, PARC(Palo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논문 10-35-08-15 한국통신학회논문지 '10-08 Vol.35 No. 8 건설생산성 향상을 위한 건설현장 내 RFID 네트워크 시스템 적용 방안 준회원 김 신 구*, 정회원 이 충 희*, 이 성 형*, 종신회원 김 재 현* Method of RFID Network System Application for Improving of Construction

More information

Effects of baseball expertise and stimulus speeds on coincidence-anticipation timing accuracy of batting Jong-Hwa Lee, Seok-Jin Kim, & Seon-Jin Kim* Seoul National University [Purpose] [Methods] [Results]

More information

,126,865 43% (, 2015).,.....,..,.,,,,,, (AMA) Lazer(1963)..,. 1977, (1992)

,126,865 43% (, 2015).,.....,..,.,,,,,, (AMA) Lazer(1963)..,. 1977, (1992) , -,,,.,,,. 6.. (LIRUIYAO),, E-mail : ruiyao24@hotmail.com :,, 26 E-mail : taehee@khu.ac.kr 2014 1400 180 6.. 2014 6,126,865 43% (, 2015).,.....,..,.,,,,,,. 1963 (AMA) Lazer(1963)..,. 1977, 1990. (1992)

More information

19_9_767.hwp

19_9_767.hwp (Regular Paper) 19 6, 2014 11 (JBE Vol. 19, No. 6, November 2014) http://dx.doi.org/10.5909/jbe.2014.19.6.866 ISSN 2287-9137 (Online) ISSN 1226-7953 (Print) RGB-Depth - a), a), b), a) Real-Virtual Fusion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 DOI: * A Study on Teach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 DOI:   * A Study on Teach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149-171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7.4.201712.149 * A Study on Teachers and Parents Perceptions on the Introduction of Innovational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5추계학술대회논문집년 Study of Noise Pattern and Psycho-acoustics Characteristic of Household Refrigerator * * ** ** Kyung-Soo Kong, Dae-Sik Shin, Weui-Bong Jeong, Tae-Hoon Kim and Se-Jin Ahn Key Words

More information

09권오설_ok.hwp

09권오설_ok.hwp (JBE Vol. 19, No. 5, September 2014) (Regular Paper) 19 5, 2014 9 (JBE Vol. 19, No. 5, September 2014) http://dx.doi.org/10.5909/jbe.2014.19.5.656 ISSN 2287-9137 (Online) ISSN 1226-7953 (Print) a) Reduction

More information

1. KT 올레스퀘어 미디어파사드 콘텐츠 개발.hwp

1. KT 올레스퀘어 미디어파사드 콘텐츠 개발.hwp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Vol.4, No.1, June (2015), pp. 1-8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KT 올레스퀘어 미디어파사드 콘텐츠 개발 Media Fasade Contents Development of KT Olleh Square 김동조

More information

歯3이화진

歯3이화진 http://www.kbc.go.kr/ Abstract Terrestrial Broadcasters Strategies in the Age of Digital Broadcasting Wha-Jin Le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firstly to investigate the

More information

04 김영규.hwp

04 김영규.hwp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14 Nov.; 25(11), 1121 1127. http://dx.doi.org/1.5515/kjkiees.214.25.11.1121 ISSN 1226-3133 (Print) ISSN 2288-226X (Online) Planar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ystem Software Experiment 1 Lecture 5 - Array Spring 2019 Hwansoo Han (hhan@skku.edu) Advanced Research on Compilers and Systems, ARCS LAB Sungkyunkwan University http://arcs.skku.edu/ 1 배열 (Array) 동일한타입의데이터가여러개저장되어있는저장장소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무선 센서 네트워크 환경에서 링크 품질에 기반한 라우팅에 대한 효과적인 싱크홀 공격 탐지 기법 901 무선 센서 네트워크 환경에서 링크 품질에 기반한 라우팅에 대한 효과적인 싱크홀 공격 탐지 기법 (A Effective Sinkhole Attack Detection Mechanism for LQI based Routing in WSN) 최병구 조응준 (Byung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906 정보과학회논문지 : 컴퓨팅의실제및레터제 14 권제 9 호 (2008.12) 사용자컨텍스트공유를위한상황인지메신저 (A Context-aware Messenger for Sharing User Contextual Information) 홍진혁 양성익 (Jin-Hyuk Hong) (Sung-Ihk Yang) 조성배 (Sung-Bae Cho) used, there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