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 회개혁신앙강좌 2010 가을 스코틀랜드언약도들의역사와신앙 A History and Faith of the Scottish Covenanters 김준범 스코틀랜드는 16세기까지로마가톨릭주의만이유일한종교로인정되던세계였다. 또한그시대는오늘날우리가말하는식의, 교회와국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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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 7 회개혁신앙강좌 2010 가을 스코틀랜드언약도들의역사와신앙 A History and Faith of the Scottish Covenanters 김준범 스코틀랜드는 16세기까지로마가톨릭주의만이유일한종교로인정되던세계였다. 또한그시대는오늘날우리가말하는식의, 교회와국가의분리와같은개념은실제현실에서는반영될수없던시대였다. 그러나 16세기와 17세기의험난한투쟁을거쳐, 스코틀랜드는지금까지세계에서유일한장로교국가로우뚝서게되었다. 그변혁의중심에있던자들이바로스코틀랜드언약도들 (the Scottish Covenanters) 이었다. 본고는언약도들은누구이며그들의신앙은어떠하였는지를살펴보기위한것으로, 먼저그들이역사의무대에등장하기까지의 1) 스코틀랜드종교개혁의간략한역사적배경에대해살펴보고, 2) 16세기의스코틀랜드의종교개혁을이끈존낙스 (John Knox) 의생애와사역, 3) 그리고존낙스이후언약도들이있기까지의간략한역사와언약도들의신앙을살펴보고자한다. 그리고 4) 마지막으로언약도들이우리에게주는영적교훈을되짚어보면서한국교회의개혁과장로교회의회복을위한제언으로본고를마치고자한다. I. 스코틀랜드종교개혁의역사적배경 종교개혁전야의스코틀랜드. 스코틀랜드에서의종교개혁은유럽의다른나라들, 이를테면독일이나스위스, 잉글랜드에비해비교적불리한환경에있었다고말할수있다. 독일광부의아들이었던마틴루터 (Martin Luther, ) 가독일비텐베르크성당의문에 95개조의반박문을게시함으로써종교개혁이불꽃이전유럽으로확산되기시작된때가 1517년 (10월 31일 ) 이고, 칼빈이기독교강요초판본을출판하고제네바를중심으로교회의개혁을시작했던때가 1536년이었던것에비해, 존낙스의주도로작성된스코틀랜드신앙고백 (The Scots Confession) 이발표되고채택된것은 1560년이되어서였다는것을생각하면시기적으로도유럽본토에비해스코틀랜드에서의종교개혁은늦게시작되었다고말할수있다. 그것은스코틀랜드의지리적위치와당시스코틀랜드의정치적상황에어느정도기인한것이었다고할수있다. 스코틀랜드는유럽본토로부터떨어져있는섬나라라는지리적제한성을가지고있었고, 또한 ( 지금은영연방으로연합되어있지만 ) 내부적으로잉글랜드의빈번한침입을받았기때문에잉글랜드를통한유럽본토와의교류도쉽지않았기때문이다. 뿐만아니라잉글랜드에서의종교개혁이라고하는것은종교적이기보다는정치적인동기로일어난것이었으며그개혁의범위도매우제한적이었기때문에잉글랜드의종교개혁에대한스코틀랜드인들의큰관심을끌어내지못하였다 (Estep, 르네상스와종교개혁, 620). 그리하여스코틀랜드인들은잉글랜드의공격으로부터자신들을지키고대항하기위해 - 1 -

2 서보다강력한나라로부터도움을자연스럽게구하게되었다. 스코틀랜드인들은당시유럽의강력한패권을쥐고행사하고있었던프랑스를자신들의안보와외교의파트너로선택했다. 프랑스는잉글랜드와는오랜숙적이었고, 바다건너영국섬을끊임없이경계하면서도그섬에대한자신들의영향력을계속행사하기를원했기때문에, 프랑스편에서도스코틀랜드는좋은파트너였다. 이런저런이유로해서스코틀랜드는전통적으로바다건너이웃인프랑스와선린관계를유지하고있었다. 그런데프랑스는강력한가톨릭국가였다. 프랑스인이었던칼빈이제네바로망명한이래로그토록그리워했던조국프랑스땅을한번도밟아보지못한것은, 그의조국프랑스의프로테스탄트교회에대한무자비한박해와불용의완고함때문이었다. 스코틀랜드인들은강인하고독립적인정신을가지고있었지만, 자신들의독립을잘지키기위한외교적선택으로프랑스의정치-군사적우산아래에들어가게된것이다. 스코틀랜드의종교개혁을지연시켰던것은어쩌면스코틀랜드의지리적인제한성보다는바로스코틀랜드가프랑스와맺고있던일종의동맹관계였다고할수있다. 정치와종교가분리되지않았던당시로서는, 스코틀랜드의정치적선택이스코틀랜드의영적환경에상당한영향을미치게된것이다. 하지만세상의왕들과세상의나라들이만유의주요만왕의왕이신하나님과하나님의나라의역사를막을수는없었다. 스코틀랜드에도종교개혁이찾아오게되었고, 지구상의그어떤나라보다도철저한 ( 낙스의표현을따르자면 뿌리와가지 를통째로포함하는 ) 교회개혁이이루어지게되었다. 스코틀랜드종교개혁의핵심에는단연존낙스 (John Knox, ) 와그영적후예들인언약도들 (Covenanters) 이있었다. 그러나존낙스의종교개혁과언약도의종교개혁실천을보다더잘이해하기위해서는, 16세기이전의스코틀랜드의역사적배경과영국내에서의종교개혁전야 ( 前夜 ) 에대한약간의이해가필요할것이다. 종교개혁이전의스코틀랜드의영적환경은매우척박했다. 그들의왕과귀족들은가톨릭을신봉하고있었고, 교회는국가로부터자유롭지못했다. 중세의다른가톨릭교회들이전반적으로그랬듯이스코틀랜드역시교회성직자들의부패와영적무지, 그리고정치권력과의결탁등으로인한비리가끊이지않고일어나고있었다. 이미 14세기부터교회의이러한부패에대한교회안팎의자성과비판의목소리는영국내에서계속흘러나오고있었다. 14세기영국의시인이었던초서 (Geoffrey Chaucer) 는당시탁발수도사들의행태를폭로하였는데, 그들은마을을돌아다니면서밀가루, 치즈, 쇠고기를달라고하면서 무엇이든주세요. 우리에게는선택할권리가없습니다. 라고말하면서구걸을하였고, 기도할때그들을위하여하나님께고하겠다고하면서조그만상아판에다시주한사람의이름을적었다가그촌락을빠져나가기가무섭게지워버리곤했다 ( 모로아, 영국사, 175). 농촌에는면죄사 (pardoner) 들도돌아다녔는데, 이들은교황의도장을찍은면죄부를가지고로마에서부터온사람들로서자신들로부터성물을사면죄악을사면받을수있는면죄부를줄수있다고주장하였다. 초서는그러한자들에게분개하면서, 그들은 모든죄악의근원은물욕에있다 고설교하면서성물을사도록하였지만, 실상그들이가지고온성물이라고하는것은 ( 성자의것이라고주장되는 ) 뼈부스러기나넝마자루에들어있는유리그릇에다가입맞춤할수있는권리를순박한농민들에게팔아먹기에급급하다고탄식을했다 ( 모로아, ). 위클리프와롤라드파. 이러한가운데, 종교개혁의샛별 (Morning star of the Reformation) 이라고불리는존위클리프 (John Wycliffe, ) 는청교도의선구자의역할을훌륭하게감당하였다. 옥스퍼드대학에서철학을공부한그는당대최고의논리학자 - 2 -

3 이자실재주의적형이상학자였다. 그런그가 1363년에 ( 약 40세의나이에 ) 신학공부를시작하여 6년후인 1369년에성직에임명되어, 1378년까지옥스퍼드대학에서학자이자설교자로봉직했다 ( 중세신학과신학자들, 612). 그는당시교회의부도덕을개탄하면서, 교회와성직자들은세속적인삶과재산소유, 권력남용을버리고, 원초적인빈궁으로돌아가서교회의미덕을되찾을것을촉구하였다. 그는말하기를교회의부와그로인한부패를가리켜, 사랑이라는명예에서돌이켜세속적인일에매몰되었고, 민간인군주나세속군주처럼값비싼옷으로치장했다. 음식과가정, 의복등에서평신도보다더한풍요로움을추구하게되었다. (De Civili Dominio III, ch. 13, ) 라고하면서, 당시교황청이나고위사제단들의행태를비판하였다. 부의소유는복음의군주들 ( 성직자들 ) 로하여금직책에필요한영적순수성을유지할수없게만들었다는점을꼬집은것이다. 그러나그의관심은교회의도덕적부패에서한발더나아가교회의영적문제를다루게되었다. 결국교회의부도덕은영적빈곤에서비롯된다는것을깨달았기때문일것이다. 위클리프는설교가모든성직자들의임무중에서제일중요한것이라고주장했다. 바르고진지한설교만이신자들을참된회개와기독교적생활로인도할수있다고믿었다. 성찬론에있어서도, 화체설을부인하였고, 교황제도는성경적근거가없는것이라고가르쳤다. 위클리프의이러한대담한주장의근거는오직성경만이기독교신앙의유일한근원이라는강한믿음에서나온것이었다. 따라서위클리프는모든사람들은자신들의언어로성경을자유롭게읽을권리를가지고있다고신념을가지고성경을영어로번역하는데에힘썼다. 1384년은그가하나님의부름을받아별세한해인데, 바로그해에신구약성경전체가최초로라틴어로부터영어로번역되어출판되었다. 우리는그성경을위클리프성경이라고부른다. 위클리프가위클리프성경번역에어느정도직접관여하였는지는학자들간에논란거리가되고있지만, 문제의핵심은그런것이아니다. 위클리프의주도하에성경전체가사람들의모국어로번역되는일에큰도전과전환점을가져왔다는데에있으며, 기독교신앙의유일한근원으로서의성경자체와성경의해석의중요성을강조해주었다는점에있다. 청빈의삶과성경적교리를강조한위클리프는, 실제로옥스퍼드에서그를따랐던많은제자들에게 가난한수도사들 ( 청빈사제단, poor priests) 이되게하여바른복음만을전하도록가르쳤다. 그의제자들은비록유복한가정에서최고의교육을받은전도유망한젊은이들이었지만위클리프의뜻을따라서 가난한수도사 가되어금전을소유하지않고시주도받지않고, 통으로짠장의를입고맨발로마을을돌아다니면서성경을읽어주고열정적으로위클리프의교리를설교했다. 이들은일종의순회전도단이었는데, 이들은민중들속으로강하게파고들었고, 많은평민들, 농민들, 상인들, 장인들, 기사들은이들의삶과설교로부터큰감동을받고그들을지지하였다. 이렇게위클리프의가르침을따르는전도단들과그지지자들을가리켜가톨릭교회는 롤라드파 (Lollards) 로불렀다. 롤라드 라는이름은 중얼거리는사람, 수다쟁이들 을뜻하는화란어 롤라에르트 (lollaert) 에서유래한말로, 위클리프파를이단자로몰아세우면서그들을경멸하기위해붙인말이었으나, 이것은그들의영예로운이름이되어버렸다. 위클리프와롤라드파는이미교황청에의해이단으로정죄되었으나, 롤라드파의활동은좀처럼수그러들지않았다. 1) 1) 위클리프가교황청과가톨릭교리에대한반론을제시할 1380 년대만하더라도, 교황청의교권이라고하는것은하늘을찌를듯한기세였기때문에, 위클리프의주장은한신학자의신학적인푸념정도로이해하고넘어가려고하는여유가교황청에있었다. 그래서위클리프는말년에교황청의소환을받았으면서도, 그소환에응하지않고그소환을무시하였을때에도, 교황청은이문제를더확대시키지않고 - 3 -

4 롤라드파의영향은잉글랜드뿐만아니라스코틀랜드에까지스며들어왔다. 잉글랜드로부터위클리프의지지자들이직접와서설교를하기도했고, 옥스퍼드에서공부하던스코틀랜드출신의학생들은고향으로돌아와서위클리프의가르침을전하기도했다. 1407년에잉글랜드출신의롤라드파였던제임스레스비 (James Resby) 는스코틀랜드에서가난한자들을찾아다니며순회전도를하면서교황제도를반대하고고해성사를비판하는설교를한죄로퍼스 (Perth) 에서처형되어, 종교개혁이전의첫번째순교자가되었다 (Dictionary of Scottish Church History & Theology, "Lollards" F. D. Bardgett). 롤라드파의설교는스코틀랜드성직자들과교회의치부를드러내는것이었다. 스코틀랜드성직자들의부도덕과탐욕은잉글랜드의성직자들의그것에못지않았다. 2) 영적이고교리적인면에서스코틀랜드에롤라드파가얼마나많은영향을주었는지는, 스코틀랜드에서이들에대한반발과적개심이얼마나컸었는지를보면어느정도가늠할수있다. 특별히대학들을중심으로이들에대한반발과공격이거셌는데, 1411년에스코틀랜드최초로세워진대학인세인트앤드루스대학 (University of St. Andrews) 의 1417년도졸업서약서에는롤라드파를반대할것을맹세하는항목이들어있을정도였다. 롤라드파와신앙적동지였던후스파의폴크라바 (Paul Kravar) 가화체설, 죽은자들에게드리는기도, 고해성사같은가톨릭교리를부인하다가재판을받고화형을당한곳도바로이곳세인트앤드루스에서였다. 롤라드파가스코틀랜드에서종교적주류가되어제대로둥지를틀고자리를잡은적은없었지만, 15세기중반에이르러서는 롤라드 라는말은, 보다단순하면서도영적인신앙을가지기를원하는자들의신앙운동으로, 또는 이단자들 을뜻하는일반명사로거의굳어져있었을정도였다 ( 이상 Dictionary, Lollard ). 극심한박해에도불구하고개혁자들의가르침은서서히스코틀랜드지역에퍼져나갔고, 이에더하여후스파들의사상과, 틴데일 (William Tyndale) 이번역한신약성경등이스코틀랜드지역에까지유포되기도하였다. 3) 15세기는이처럼롤라드파나후스파들에의해개혁신학이스코틀랜드전역에서서히퍼져나가던시기였고, 또한독일을비롯한유럽본토에서유학했던스코틀랜드인들이고국으로돌아올때에루터나칼빈의글을비롯하여종교개혁자들의서적을스코틀랜드로수입해들여오는시기였다. 이들이 100여년동안보여주었던신앙의본과남겨준신앙의유산들은 16 세기스코틀랜드종교개혁을위한길을닦아놓고있었다. 스코틀랜드의두순교자, 패트릭해밀턴과조지위샤트. 이제스코틀랜드의종교개혁의여명이점점밝아오고있었다. 존낙스가스코틀랜드종교개혁을본격적으로지휘하기전에, 스코틀랜드에서는두명의개혁주의자들이순교를당하는사건이있었다. 스코틀랜드종교개혁의계명성이라고불리는패트릭해밀턴 (Patrick Hamilton) 의순교는스코틀랜드종교개혁의불씨를당기게되었다. 종교개혁의기운이스코틀랜드땅에퍼져나가던 16세기초, 스코틀랜드귀족가문출신인패트릭해밀턴은파리대학으로유학을갔다가 위클리프가평안하게말년을보내다가교회의뜰에묻힐수있게버려두었다. 하지만시간이지나가면서교황청은위클리프와롤라드파의문제를점점심각하게여기기시작했다. 그래서위클리프는 41 년이흐른다음다시파헤쳐져화형을당하게되었다. 17 세기교회사가토마스풀러가기록한대로, 그의육신이부셔진가루가시내를흘러바다로, 다음에는대양으로흘러갔듯이, 그의교리는전세계로퍼져나갔다. 개혁주의신학은이렇게큰희생을치르면서시작되고, 확립되어갔다. 2) 예를들면세인트앤드류스의대주교였던데이비드비턴추기경은사생아를스무명이나낳은것으로전해진다. 또한교회에드린헌납과다른재산들을긁어모으고자하는탐욕에사로잡혀있었다. 3) 틴데일성경은, 라틴어성경에서영어성경으로번역된위클리프성경과는달리, 신약성경원어인헬라어성경으로부터직접성경을번역하였고, 히브리어도배워서구약성경의일부 ( 창세기 ~ 역대상, 요나서 ) 를번역하다가 1536 년에순교했다

5 ( ) 공부하는동안그곳에서마틴루터의글을접하며종교개혁자들의 이신칭의 교리를접하게되었다. 하지만공부를마친그는다시스코틀랜드로돌아와서 1523년에세인트앤드류대학에서존메이저문하에서공부하면서평범한가톨릭사제의길을걷는듯하였다. 그러나해밀턴은사제가된이후에이신칭의교리를비롯한종교개혁사상을공개적으로가르치기시작하였다. 그의사상검증을위하여추기경제임스비튼의소환명령을받은해밀턴은스코틀랜드를떠나독일마부르크 (Marburg) 에피해있으면서루터를직접만나기도했으며, 그의유일한신학저작이자루터사상이진하게배어있는 Patrick's Place 라는글을썼다 ( 이상 Dictionary, Hamilton, Patrick ). 6개월만에조국스코틀랜드로돌아와서종교개혁사상을가르치고설교하던해밀턴은다시추기경비튼의소환을받고이단으로정죄되어약 24살의젊은나이에매우잔인하게화형을당함으로써 (1528년 2월 29 일 ), 16세기스코틀랜드종교개혁의첫번째순교자가되었다. 이사건은스코틀랜드대중들에게매우큰충격으로다가왔다. 훗날낙스는그의책 [ 스코틀랜드종교교회사 ] 에서, 해밀턴의화형이후, 거의온나라안에서그소식을들은사람중에 패트릭도련님이왜화형을당하셨지? 라고묻지않는이가없었다 고하였다. 많은사람들은해밀턴이가르친종교개혁교리가과연사형에해당할만큼중한죄인가하는것에대한근본적인의문을품기시작하였다. 또한사람의순교자는조지위샤트 (George Wishart, ) 였다. 그는프랑스루뱅 (Louvain) 에서수학한재원으로, 헬라어에능통하여신약성경을학생들에게헬라어로가르치곤하였다. 캠브리지대학에서 6년간공부하면서학업에서도두각을나타내던위샤트는 1543년에스코틀랜드의수도에딘버러로돌아온뒤, 스코틀랜드전역을돌면서사람들에게성경을읽고설명해주는일을하기시작했다. 그의설교여행중에 1546년에존낙스를만나게되었고, 낙스는그의설교를듣고개신교로전향하게되었다. 낙스는그뒤로위샤트를수행하는경호원으로 ( 약 5주간 ) 칼을차고개혁자를보호하는일을하기도하였다. 하지만위샤트는추기경데이비드비튼 (David Beaton, 제임스비튼추기경의조카 ) 의소환을받고종교재판소 (Spiritual Court) 에서이단으로정죄되어 1546년 3월 1일에화형에처해지게되었는데, 화형대에불이붙여졌을때, 그는사람들에게이렇게외쳤다 ; 이불꽃은내몸은그슬렀지만, 내영혼은꺾지못하였다. 이사건은낙스에게큰영향을주었고, 위샤트의이러한순교를전후하여낙스의영적인상태가완전히바뀌었던것으로여겨진다. 사람들은깊이분노하기시작했다. 낙스의증언에따르면, 위샤트의사형이후사람들은 노골적인어조로교회가벌인잔혹한행위를욕하고혐오하기시작했다. 위샤트의순교의피는스코틀랜드땅에종교개혁을촉구하는피의외침이되었던것이다. II. 존낙스 (John Knox) 와스코틀랜드종교개혁 이제스코틀랜드는종교개혁을맞이할준비가되었다. 그리고하나님께서는그한복판에존낙스를두셨다. 사람들은스코틀랜드의종교개혁을생각하면존낙스 (John Knox) 를, 그리고존낙스를생각하면스코틀랜드교회를떠올리곤한다. 그래서존낙스는스코틀랜드에서만기념되어야할사람으로생각하기쉽다. 하지만존낙스는단지스코틀랜드에서뿐만아니라종교개혁운동전체에, 그리고개혁교회전체에끼친영향이컸음을먼저기억할필요가있다. 제네바를방문해본사람이면누구나제네바바스띠옹 (Bastions) 공원 - 5 -

6 에세워진 종교개혁자의벽 을보았을것이다. 이건축물은칼빈출생 400주년과제네바아카데미건립 350주년기념을맞이하여세워진기념석상으로, 1909년에공사가시작되어약 9년동안세워졌다. 그벽에는네명의종교개혁자들의석상이서있는데, 스코틀랜드장로교회를설립한존낙스 ( ) 는기욤파렐 ( ), 존칼빈 ( ), 칼빈의후계자이자제네바아카데미교장이었던테오도르베자 (Theodore Beza, ) 와함께어깨를나란히하고있다. 4) 교회사가인토마스칼라일 (Thomas Carlyle) 은그의책 [Heroes and Hero Worshippers] 에서존낙스에대해말하기를, 그는전세계가빚지고있는한스코틀랜드인이다 라고하였다. 그는또낙스에대해이렇게말했다. 그는스코틀랜드와뉴잉글랜드와올리버크롬웰의믿음이된믿음의대제사장이요창시자였다. 다시말하면, 그는청교도신앙의창시자였다. 존낙스가어떻게해서청교도주의의창시자가될수있는지를생각하기전에우리는그의생애를먼저살펴보아야할것이다. 존낙스와관련하여서는나눌수있는이야기들이많이있으나, 본고에서는크게세가지만을다루려고한다. 첫째로낙스의생애를간략하게살펴본뒤에, 둘째로는그가스코틀랜드종교개혁을위하여만들었던중요한세가지문서 (document) 들이무엇이었는지를살펴보고, 마지막세번째로는그가종교개혁을이루어갈때에어떤원칙과정신을가지고있었는지를살펴보고자한다. A. 존낙스의생애존낙스는스코틀랜드에딘버러에서동쪽으로약 27km 떨어진마을인해딩톤 (Haddington) 에서태어났다. 그의출생년도에대해서는정확한기록이남아있지않기때문에의견이분분하지만, 1513~4년무렵에태어난것으로여겨진다. 세인트앤드루스대학에서공의회주의 (conciliarist) 신학자요, 에라스무스의친구였던존메이저 (John Major) 문하에서수학하였다. 5) 그는로마가톨릭교회에서자라나서위클리프나얀후스처럼사제로서품을받았다는사실 (1536년) 외에는그의초기생애에대해서는잘알려진바가없다. 당시스코틀랜드는일반적인의미에서도교육받지못한무식한땅이었고, 영적으로는성직자들사이에서도무지와미신과부도덕이극에달하던, 영적무지의땅이었다. 위샤트와의만남과위샤트의순교. 설교여행중에있던위샤트를만난낙스는그의설교를통해서종교개혁에눈을뜨게되었다. 위샤트의순교이후위샤트의죽음에대해분노하였던일부귀족들은비튼추기경의거처가있던세인트앤드루스성에공사인부를가장하여잠입하여, 1546년 5월 29일에비튼을살해하고, 다음날추기경의시체를창문밖에걸었다. 이로써-비록, 정치적인이해관계가전혀작동하지않은것은아니었지만- 가톨릭과종교개혁자들의길고도치열한싸움은수면위로드러나서본격적으로시작되었다. 가톨릭과친프랑스왕실에반대하는스코틀랜드귀족들과개신교도들은세인트앤드루스성을점령하고, 그성에있던일부귀족자제들을인질로삼아왕실과대치하기시작했다. 낙스자 4) 개혁자들은손에는자신들의성경책을들고있고제네바식의옷을입고있다. 벽면양쪽부분에는루터 (Luther) 와쯔빙글리 (Zwingli) 를기억하기위한, 그들의이름이새겨진각각의화강암이있다 년 12 월 3 일종교개혁축제일에이기념비에 3 명의이름을더추가했다. 삐에르발도 (Pierre Valdo), 존위클리프 (John Wycliffe), 얀후스 (Jean Hus), 그리고최근에개혁자 Froment 의부인이며종교개혁역사가운데최초여성신학자인벨기에르네 (Tournai) 출신의마리덩띠에르 (Marie Dentière) 도포함되었다. 5) 존메이저 ( ) 는당대스코틀랜드최고의가톨릭신학자이자철학자였고, 파리대학교수, 글라스고대학총장을역임하기도하였다. 파리의몽테귀 (Montaigu) 대학에서공부했던그는왕성한연구와출판활동을하였다. 그는스코틀랜드의추기경이었던제임스비튼 (James Beaton) 의측근으로기본적으로루터의사상에반대하였지만, 교황권의남발을우려하여공의회주의를더선호하였다

7 신도위샤트의순교이후수배자의신세가되어피해다니다가 1547년 4월, 세인트앤드루스성을피난처로삼아그성으로들어가서수성파 ( 守成派 ) 의영적지도자로서당시스코틀랜드최고의지성인들이었던세인트앤드루스대학의교수들과수비대앞에서설교를담당하게되었다. 스코틀랜드종교개혁자존낙스의본격적인설교사역이이제막시작하게된셈이다. 그는다니엘 7장 24-25절을설교하면서, 로마가톨릭을적그리스도라고해석하였다. 그는스코틀랜드에는교황도, 연옥도, 죽은자들을위한기도도, 성자, 주교도없어야한다고외쳤다. 성안의많은주민들은가톨릭을떠나개혁주의교리를믿게되었다. 그러나그의설교사역은그리길지못하였다. 프랑스의노예로끌려가는낙스. 세인트앤드루스성은낙스와수성파개신교도들이지키던세인트앤드루스성은 20척의프랑스함대의지원으로인해함락되었다. 존낙스를포함한개신교도들은포로로잡혀, 19개월동안노젓는죄수이자노예로서쇠사슬에묶인채하루종일고역에시달려야했다. 어쩌면낙스는영영이방땅에서노예신세로비참하게살뻔하였으나, 1549년 4월영국정부가프랑스와의외교적협상을통해서노예선에서풀려났다. 당시잉글랜드의왕은개신교도들에호의적이었던에드워드 6세였고, 에드워드 6 세곁에는역시종교개혁에호의적이었던토마스크랜머 (Thomas Cranmer) 가있었으며, 호국경자리에는역시개혁에열심을가지고있던서머싯공이었다. 에드워드 6세의재위기간에는심지어유럽대륙에서종교의자유를찾아잉글랜드로피신하는일들까지있었다. 에드워드와크랜머는낙스를영국에서의설교자로일하도록하였는데, 그것은낙스에게있어서도매우고무적인일이었다. 버릭 (Berwick), 뉴캐슬 (Newcastle) 등에서설교자로사역하던중, 1551년 12월에그는에드워드 6세의궁중목사로임명되었다. 스코틀랜드사람으로서영국의정권의핵심부에서일하였던것이다. 영국과스코틀랜드에서설교자로서, 개혁자로서의그의영향력은점점커져만갔다. 메리의등극. 그러나 1553년에드워드 6세는 16살의어린나이로치세 6년만에요절하고만다. 그의뒤를이어이복누이였던메리가왕위에등극하게된다. 메리의생모는헨리 8세에게치욕적인이혼을당한아라곤의캐서린이었다. 캐서린이철저한가톨릭교도였듯이, 메리역시철저한가톨릭교도이자, 복수심에가득찬왕이었다. 존낙스는가는곳마다박해를몰고다니는것같았다. 평온하던잉글랜드땅에피의박해가몰려왔다. 망명. 낙스는살기위하여대륙으로건너갈수밖에없었다. 1554년부터 1559년까지 ( 비록 1555년에비밀리에스코틀랜드를잠시방문한적이있지만 ) 낙스는유럽본토로피난하여망명 (exile) 생활을했다. 제일먼저그는칼빈이있던제네바를찾았다 (1554년 2 월 ). 그리고같은해 9월에독일프랑크푸르트에있던영국인피난민교회로부터청빙을받고 11월부터그곳에서사역을하게되었다. 하지만그곳에서낙스는영국성공회의 [ 공중기도서 (The Book of Common Prayer)] 의사용과다양한예식을거부하고독자적인개혁주의예배형식을사용하다가리처드콕스 (Richard Cox) 등반대파들과의논쟁에휘말려, 약 5개월만에사임을하고만다. 낙스는개혁교회예배가가장성경적이요가장이상적인예배임을주장하면서후퇴하지않았기때문이다. 이런대립으로낙스는프랑크푸르트 (Frankfurt) 를떠나 1555년 3월 ( 혹은 4월 ) 에다시제네바로돌아왔고이곳에체류하였다. 프랑크푸르트영국인교회에서의사역을정리한낙스는 1555년 9월에비밀리에스코틀랜드를방문하여에딘버러를중심으로해서이듬해 7월까지설교와권면의사역을은밀하게수행하였다. 제네바에서의칼빈과의만남. 그러던중제네바에있던영국인피난민교회에서그를목회자로청빙하여, 낙스는다시제네바로돌아와서 1556년 7월부터 1559년 1월까지약 2 년 6개월동안제네바영국인교회에서약 200여명의피난민들을돌보는목회를하였다

8 그는이기간에제네바의존칼빈에게서많은것들을배우며여러개혁자들과교제하면서, 스코틀랜드종교개혁의신학적방향을잡고개혁원리를확고히하는귀중한시간을가질수있었다. 개혁주의신학은물론이요, 칼빈의예배모범을본받았고, 6) 장로교정치체제를직접구현하고있던 사도시대이래로가장완전한그리스도의학교 였던제네바에서장로교정치형태를확신하게되었다. 아마도이시기가개혁자로서낙스가가장행복했고평온하게지냈던시기였을것이다. 다시스코틀랜드로. 하지만낙스는그의조국스코틀랜드를떠나제네바에머물러있는동안, 스코틀랜드로돌아가서살면서조국교회를위해일하게해달라고매일기도했다. 스코틀랜드도낙스가돌아오기를간절히원하여그에게조국으로돌아와줄것을편지하였다. 드디어낙스는 1559년 4월에에딘버러옆리스 (Leith) 항에도착하여, 스코틀랜드지역을다니면서설교하기시작하였다. 이때부터 1572년 11월 24일에죽기까지그는조국스코틀랜드를떠나지않고머물면서스코틀랜드교회의개혁을위하여치열하게싸우고일하였다. 그가 1559년스코틀랜드로돌아왔을때만해도스코틀랜드는종교개혁의많은과제를안고있었지만, 그가스코틀랜드로돌아온지약 13년이지나고그의임종을앞두고있었을때스코틀랜드에는이전과는비교할수없이튼튼한개혁교회가세워져있었고, 교회는이전과는비교할수없을정도로국가로부터의자유와신앙적독립을누리게되었다. B. 존낙스와스코틀랜드종교개혁의 3 가지중요문서 비밀교회. 낙스가 1559 년에스코틀랜드로돌아오기전부터이미스코틀랜드에는개신 교회의기초가어느정도세워져있었다. 스코틀랜드곳곳에는일종의비밀교회 (privy kirk), 곧개혁신앙에근거한성경공부와예배를드리기위하여모이는지하교회조직이생 겨나고있었다. 이들은지하에숨어있으면서점조직형태로서로연락망을구축하게되었 으며, 이조직은점점조직적이고심지어는군사적인조직력을가지게되었다. 스코틀랜드 의회가 1541 년부터이미이러한사적회집을금지하는법령을선포한것을보면 1550 년대 에이르러서는비밀교회의세력이얼마나성장하였을지상상할수있다. 이들중리더들, 곧개신교신앙을가진귀족들은 1557 년에제네바로편지를보내어낙스로하여금스코틀 랜드로돌아와주기를촉구하였고, 낙스가스코틀랜드로귀환하기전, 1557 년 12 월 3 일이 들은에딘버러에서모여 ( 그모임을가리켜 회중의지도자들 (The Lords of the Congregation) 이라고부른다 ), 가톨릭을포기하고그들가운데있는개신교목회자들을보 호하겠다는취지의서약을한다. 그서약문은 복음의보전을위한거룩한언약 이라고도 불리는데, 그언약문에는 우리의의무에대해심사숙고한결과, 우리는하나님의은혜를 힘입어가장복된하나님의말씀과교회를보전하고발전시키며세우는일에온열심을다 해지속적으로우리의온힘과물질과우리의생명까지바칠것이며, 신실한목회자들로하 여금그리스도의복음과성례로그리스도의백성을정결하고진실하게섬기도록하는일에 최선의노력을다할것임을하나님과교회의위엄앞에서약한다 고되어있다. 이것을 [ 제 1 계약 (The First Bond)] 또는 [ 제 1 스코틀랜드언약 (The first Scottish Covenant)] 라고부르 며, 이언약은스코틀랜드개혁파교회가가진여러언약들가운데최초의것이라고할수 6) 낙스는제네바의영국인교회를위해서칼빈의예배모범서를본받아서 [ 기도의형식과성례의집행 (The Form of Prayer and Ministration of the Sacrament)] 이라는일종의예배지침서를만들었다. 이지침서의서론에는기독교회의모든신앙고백과예배와규율은성경의가르침에따라결정되어야한다는원리를밝히고있다. 이런이유로이들은예배때에부르는찬송을영감으로기록된시편말씀으로한정해야한다고믿었다. 이예배지침서에는국교회기도서와같은정해진기도문은없었으며, 성찬은한달에한번이나회중이결정하는대로거행하도록하였다 ( 존녹스와떠나는여행, 64) - 8 -

9 있다. 섭정메리. 1559년낙스가스코틀랜드로돌아왔을때, 스코틀랜드교회의상황은전반적으로고무적이었으나, 스코틀랜드의섭정메리 (Mary of Guise) 는프랑스왕실의엄호를받으면서여전히친가톨릭정책을펴고있었다. 7) 개신교를지지하는귀족들은섭정메리가오판하여스코틀랜드를프랑스왕실에바치게되는일을심각하게우려하지않을수없었다. 유난히독립정신과애국심이강한스코틀랜드인들은프랑스인들에대한경계를늦추지않았고, 매국적인행태를보이는섭정메리에게분노를느끼고있었다. 그러던중섭정메리는 1559년 5월 10일에는개신교설교자들을왕실재판소에소집하라는지시까지내리고말았다. 이명령은시민과개신교도들사이에서왕실을향한분노를일으켰고, 실제로둘사이의크고작은감정의싸움이일어나게되면서, 둘사이에는큰충돌이불가피하게되어버렸다. 낙스가스코틀랜드로돌아온후제1계약에서명하고이를지지하는귀족들과시민들은훈련되지않은 5000여명의시민군을조직하여에딘버러로진군하여, 메리에게종교개혁을받아들일것을요구하였다. 메리는이를받아들이지않고정부군 4000여명과 900 명의프랑스지원군을출정시켜, 두군대는서로대치하게하였다. 잉글랜드엘리자베스 1세로부터의도움. 스코틀랜드는크나큰전쟁의소용돌이에휘말리게될위험에처하게되었으며, 1559년 11월 5일의전투에서훈련되지않은시민군은크게패배하고스털링으로후퇴하게되었다. 이때가스코틀랜드의종교개혁이성공하느냐실패하느냐를결정지을가장위급하고암울한순간이었다. 온유럽은유럽역사에서항상뒷전에밀려나있던북쪽의작은나라스코틀랜드에이목을집중하였다. 교회사가토마스린제이 (Thomas M. Linsay) 가말한것처럼, 당시스코틀랜드의위기는어쩌면향후온유럽에서의종교개혁운동이서느냐무너지느냐하는중대한문제일수있었다. 이때에낙스는당시잉글랜드의국왕이었던엘리자베스 1세여왕에게특사를보내어스코틀랜드시민군을도와줄것을요청하였다. 엘리자베스 1세는국교도주의자였지만친가톨릭은아니었고, 스코틀랜드가가톨릭국가로남아서계속프랑스와의연합전선을구축하는것은더욱원치않았기때문에, 1만명의지원군을보내주겠다고약속하였다. 물론엘리자베스곁에는개신교신앙을가지고있던, 그의비서관이자탁월한외교가요행정관이었던윌리엄세실 (William Cecil) 경의막후지원도있었다. 시민군의승리. 낙스는잉글랜드의지원군을애타게기다리면서하나님께부르짖었다. 주여! 나에게조국스코틀랜드를주시옵소서, 그렇지않으면죽음을주시옵소서. 이기도는응답되었고대대로원수처럼지내왔던스코틀랜드와잉글랜드가하나되는놀라운기적이일어났다. 엘리자베스여왕은윈터제독이이끄는 1만명의군대를 1560년 1월, 8척의함대와함께스코틀랜드로파병하였다. 잉글랜드의해군과육군은프랑스군대와로마가톨릭교회에대한항전을지원하기위해서해로와육로를통해스코틀랜드로진군해들어왔다. 1560년 1월 27일, 버윅 (Berwick) 에서영국군과스코틀랜드시민군사이에는상호방위 7) 섭정메리가가톨릭을고집했던데에는그녀의가톨릭신앙뿐만아니라정치적야심이그원인이었다. 그녀는스코틀랜드를정치적으로프랑스에게복속시키려는야심을가지고있었다. 그녀는앞서 1558 년자신의딸메리가 16 세의나이로의회의동의를얻어프랑스의왕위계승자였던프랑수아와결혼했을때, 두개의조약을 ( 프랑스와 ) 체결하였는데, 하나는공식적인조약이고또하나는비공식적조약이었다. 공식적인조약에따르면스코틀랜드는계속해서독립국의지위를유지하게되어있었지만, 섭정메리가조인한비밀조약에따르면메리가왕위계승자를남겨두지않고죽었을경우프랑스왕이스코틀랜드왕을겸하게하는것이었다. 한편, 스코틀랜드에는프랑스인의영향력이갈수록커져갔다. 프랑스인들이정부의여러요직을차지했고, 섭정메리의권력을강화하기위해점점많은프랑스군대가스코틀랜드에들어와서주둔하게되었다. 데이비드캠벨, 존녹스와떠나는여행 ( 서울 : 부흥과개혁사,2006),

10 조약이체결되었다. 내전은장기화될전망이었다. 그러나역사의흐름은개신교시민군에게유리하게전개되고있었다. 메리섭정은에딘버러성안으로숨어들어가서슬픔과고단함과실망감에서헤어나오지못하고병을얻어 1560년 6월 10일에세상을떠난것이다. 프랑스군은더이상의전쟁을원치않았다. 사실상의항복이었다. 결국 회중의지도자들 이승리한것이었다. 그결과 1560년 7월 6일에는 에딘버러조약 (Treaty of Edinburgh) 이체결되었고, 이조약에따라프랑스와잉글랜드양국의군대는똑같이철수하기로결의하였고, 스코틀랜드에는의회를소집하기로하였다. 이결의에따라 1560년 7월 15일, 프랑스군은선편으로, 영국군은육로로스코틀랜드를떠났다. 낙스는개신교지도자들과함께 1560년 7 월 19일주일에에딘버러에있는세인트자일스 (St. Giles) 교회당에모여감사예배를드렸다. 스코틀랜드인들은그날의승리를기억하기위해서스코틀랜드예배모범서에 [ 프랑스사람들의박해로부터우리를구원해주신하나님께드리는감사와영국과스코틀랜드사이의평화가지속되기를바라는기도 (Thanksgiving unto God after our deliverance from the tyranny of the Frenchmen; with prayers made for the continuance of the peace betwixt the realms of England and Scotland)] 를덧붙였다. 8) 스코틀랜드의본격적인종교개혁이시작될모든준비를다마친셈이다. 내전이끝나자낙스는이전보다더안정적이고열정적으로자일스교회에서의목회를하였다. 당시세인트자일스교회에는매주일약 3천여명의성도들이참석하여예배드리며낙스의설교를들었다고한다. 스코틀랜드신앙고백 (The Scots Confession) 의작성. 1560년 8월, 에딘버러에서스코틀랜드의회가그역사적인회기를시작하자마자, 의회에는교회개혁을위한수많은청원서들이올라왔다. 의회는이모든청원을새로운개혁교회의법과원칙에따라판단하고처리하기위하여, 스코틀랜드성직자들에게신앙고백성을작성할것을요청하였다. 이일은 6 명의목사들에게맡겨졌는데, 공교롭게도그들의이름은모두 존 (John) 이었다. 존낙스, 존스포티우드, 존로, 존윌럭, 존더글러스, 존윈램, 이렇게 6명의개혁자들이모여나흘동안신앙고백서를작성하여의회에제출하였는데, 이고백서는 1560년 8월 17일에스코틀랜드의회 ( 종교개혁의회 ) 에의해받아들여지고승인되었다. 이고백서가바로저유명한 [ 스코틀랜드신앙고백 (The Scots Confession)], 정식이름은 [ 스코틀랜드영토내의개신교도들이고백하고믿는신앙고백 (The Confession of Faith professit and belevit be the Protestantis withtin the Realme of Scotland)] 이다. 이로인해스코틀랜드에서의교황의관할권이폐지되고, 미사가금지되고, 스코틀랜드신앙고백서에위배되는로마가톨릭의법들이모두폐기되었고, 마침내공식적으로스코틀랜드에는개혁교회가자리잡게되었다. 9) 사람들은이날을가리켜 스코틀랜드국민의생일날 이라고부르기도하였다. 이고백서는 1647년의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을받아들일때까지스코틀랜드교회의공식신앙고백이었고, 10)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을받아들인이후에도스코틀랜드교회는스코틀랜드신앙고백 8) 그기도의일부를소개하면다음과같다 : 우리가스스로의힘을모두합쳐서도우리자신을이방인들의독재로부터해방시키지못하고, 우리를박해하는기만세력의억압과속박상태로부터자유롭게하지도못하였는데, 주님께서는주님의특별하신선하심으로우리이웃의마음을움직이셔서 ( 우리는그러한은총을받지게전혀합당치못하지만 ) 우리가지고있는무거운짐을공동으로지게하셨으며, 그들로하여금우리의구원을위해서수많은생명을희생시키게하셨을뿐만아니라자신들의영토와공화국의재산과평화를무릅쓰고싸우게하셨나이다. 오, 주여. 우리에게그처럼베풀어주신특권을경배하는마음으로기억할수있는은총을주셔서이후에라도우리의잘못으로영국의영토와국민들에대해서결코적대감을갖지않게하소서. 9) 스코틀랜드종교개혁에서한가지놀라운사실은, 개신교의회가들어선이후신앙을이유로해서가톨릭교도들을죽인자는아무도없다는사실이다

11 을늘그들자신의신앙고백으로인정해왔다. 교회치리서 (Book of Discipline) 의작성. 개혁주의신앙고백을승인한의회는, 신앙고백의저자들에게개혁교회를다스리는법안들을만들어달라고부탁했다. 그리하여낙스의주도하에 [ 교회치리서또는교회의정책과규칙 (Book of Discipline, or the Policies and Discipline of the Church)] 가만들어졌다. 그리고스코틀랜드개혁교회의지도자들은 1560 년 12월에모임 ( 첫번째총회모임 ) 을갖고이치리서를승인하였다. 이것은- 마치칼빈이제네바에서작성한 [ 교회법 (Ecclesiastical Ordinances)] 과도같은것이다. 이것은스코틀랜드개혁교회 ( 장로교회 ) 의정책과치리를위한지침서가되었다 (Estep, 626). 이치리서에는교회의조직을당회 (kirk sessions), 대회 (synod), 그리고총회 (general assembly) 으로갖추도록하여장로교회의정치체제를확립하였다. 또한교회의직원으로는목사, 장로, 집사, 교사를두게함으로써장로교회의직분체계를확립하였다. 다만, 스코틀랜드종교개혁의독특한현실을고려하여독경사 ( 讀經士, reader, 성경낭독자 ) 와감독관 (superintendents) 을두도록하였다. 또한예배와권징에대한지침도마련되었는데, 참된교회의 3가지표지인말씀과성례와권징에대한장로교회의모범을확립하였다. 교회는예배시에시편찬송만을부르도록하였으며, 주일외의모든성일은폐지되었으며, 성찬식에서는떡과잔을모두받을수있게하였으며 ( 이전에는떡만받았음 ), 예배중기도할때에는기도문을읽는것을금하고성령에의지하여기도할것을가르쳤다. 교회의성결을위하여성경적인원리를따라신실하게권징을시행할것을가르치기도하였다. 마지막으로교회의기본재산문제를다루었는데, 이제까지교황청에서관할하던막대한교회재산을어떻게처리해야하느냐하는문제를놓고재산권처리에대한기본지침을마련한것이다. 교회는교회의기본재산과수입을신앙의보전, 신앙교육, 그리고빈민구제를위해삼분하여사용할것을건의하였다. 하지만당시교회재산의많은부분이귀족들에의해서사유재산으로되어있는경우들이많이있었기때문에이교회치리서는재산문제때문에갈등을빚어의회의승인은받지못하였다. 일반예식서 (Book of Common Order) 의작성. 1564년에는 일반예식서 (The Book of Common Order) 가작성되었다. 낙스가초안한이예식서는 1645년 예배지침서 (Directory for the Public Worship of God) 가발간될때까지스코틀랜드장로교회의표준적인예식서로사용되었다. 이책은교회의예배와성례를위한안내서의역할을하였으며, 결혼예식, 목사임직식과같은교회예식들에대한규정도포함하고있다. C. 존낙스의종교개혁원리 (John Knox's Principles of Reformation) 성경의절대권위. 낙스는무엇보다먼저하나님의말씀인성경의최고권위를종교개혁의주도적원리로삼고있다. 로마가톨릭교회는교회와그전통및성경에대한교회의해석을우선한다. 불완전하게개혁된모든교회들은언제나그렇게해왔다. 그러나개혁자들과청교도의독특한특징은, 하나님의말씀을최고권위로주장한다는것이다. 이것이바로낙스의종교개혁원리이다. 만일성경에의해정당화될수없는일이라면하지않았고, 10) 스코틀랜드교회에서개혁주의신앙고백이나타난것은이번이처음이아니었다. 이미조지위샤트는제 1 헬베틱신앙고백 (1536) 을번역하여소개하였고, 1564 년에는제네바요리문답이소개되기도하였다

12 그것이들어오는것도허락하지않았다. 성경에근거하지않는것들은그어떤것도신앙과삶의규범이될수없었던것이다. 성경을최고권위를종교개혁의주도적원리로삼는것은종교개혁자들의보편적특징이었다. 낙스가이원리를종교개혁의제1의원리로삼았다는점을짚고넘어가는것은중요하다. 특별히이원리위에서장로교회가세워졌다는것을생각할때에, 장로교회의교회정치는가장성경적인교회정치원리를찾아서고민하고또고민하던개혁자들이우리에게남겨준신앙유산이라는점을우리는다시한번확인할수있다. 성경의절대권위에대한스코틀랜드개혁자들의신념은스코틀랜드신앙고백서의서문에서도다음과같이잘드러나고있다 ; 만일누구든지이신앙고백서에서하나님의거룩한말씀에어긋나는조항이나문장을발견하면, 부드러운그리스도인의사랑으로그것을글을통해우리에게조언해주기를원합니다. 우리는하나님의은혜로우리의명예와신실성을걸고서, 하나님의입으로나오는말씀으로그를만족시켜줄것을약속합니다. 혹시그가잘못되었을지라도그것을수정하야제시해줄것을약속합니다. 뿌리와가지. 두번째원리는 철저한 (thorough) ( 뿌리와줄기까지의, root to branch) 개혁을믿었다는것이다. 사람들은낙스의설교를들으면서, 다른이들은가톨릭의가지만잘라낸정도이지만, 그는아예가톨릭을멸하려고그뿌리를내리쳤다 고말할정도였다. 이런면이낙스를청교도주의의창시자라고불리는이유이다. 청교도들은교리의개혁에만멈추지아니하고실제의영역에서도개혁이이루어져야한다고주장했다. 특별히예배와성례와같은중요한영역에있어서말뿐만이아닌실제적인개혁, 실천적인 (practical) 개혁을원했다. 개혁을직접경험하기를원했던것이다. 원리만이아닌, 원리의실제적용을원했다는점에서그들은고백적 (confessional) 교회였다. 마틴로이드존스는말하기를 이론적청교도, 학문적인청교도 같은것은존재하지않는다고하였다 ( 청교도신앙-280). 청교도주의를하나의사상으로생각하고관심을기울이는사람들이있다. 그러나그가르침들을적용하지않는다면청교도주의를배반하는사람이다다. 대부분의사람들이진리가무엇인지를알지만, 현실과타협하곤한다. 그러나청교도들은자신들이진리라고믿는바를성경으로끊임없이확인하는한편, 그진리를타협거리로만들지않기위해자신들의양심을밝히고끝까지우직스럽게실천한다. 성경적진리를양심적으로적용하는데있어서뛰어난자들이라는말이다. III. 낙스의종교개혁이후언약도들의역사와신앙 낙스의주도로이루어진종교개혁은매우성공적이었다. 스코틀랜드의회는신속하게종교개혁법안들을세워공포하였고, 스코틀랜드사회는빠르게안정을되찾는듯하였다. 이제이대로만계속간다면, 스코틀랜드개혁교회에는더이상의아픔이나상처가없을것처럼보였으며, 보랏빛미래가약속되는듯하였다. 그러나종교개혁은단기간에쉽게완성될수없음을스코틀랜드교회역사가보여준다. 스코틀랜드교회와의회의빠른종교개혁작업이이루어지는가운데, 1561년 8월프랑스에머물고있던메리 ( 섭정메리의딸 ) 여왕이스코틀랜드여왕의신분으로 19살의나이로스코틀랜드에돌아오게되었다. 강한가톨릭신봉자였던메리는프랑스왕이었던남편을잃고미망인이되어홀로돌아온것이다. 메리는귀국하자마자맞은첫주일에자신이거하고있던홀리루드 (Holyrood) 궁의예배당에서미사를거행하도록명함으로써의회의종교

13 개혁법안에정면으로도전하였다. 또한국왕의이름으로낙스를소환하여군주에게저항하지말것을경고하였다. 또한로마가톨릭교회야말로참된하나님의교회이니자신은가톨릭을수호할것이라고하였다. 그러나낙스는여왕메리앞에서조금도굴하지않고미사는우상숭배라는것과, 군주라도잘못을저질렀을경우에는군주의손을묶어서더이상잘못을저지르지않게해야한다고대답하였다. 메리는분한마음에눈물을흘리기까지하였다고한다. 메리는 1567년까지 7년동안낙스를올무에빠뜨려처단하고스코틀랜드에가톨릭을다시회복시키고자여러차례시도하였으나그때마다하나님께서낙스와교회를보호하셨고, 오히려메리가치정과살인에연루되는등, 부도덕한생활로인해서반란군에게항복하고죄수의몸이되어에딘버러에끌려가게하셨다. 결국메리는왕위에서쫓겨나고, 그녀의갓난아기제임스 6세가왕위에올랐다. 당분간은모레이 (Moray) 의백작인제임스스튜어트 (James Stuart) 경이섭정이되었다. 스튜어트경은 선한섭정 으로불리며, 낙스와도불화없이스코틀랜드를잘이끌어갔으며, 개혁신앙과장로교회는스코틀랜드에서점점인정을받게되었다. 그러나 1570년에상황은급변하였다. 선한섭정스튜어드경이암살을당한것이다. 스튜어드경의뒤를이어어린왕의할아버지였던레녹스백작이섭정에임명되었으나, 그역시암살을당하고말았다. 레녹스의뒤를이은마백작도 1572년에죽고만다. 스코틀랜드는양분되어서로죽고죽이는내전에빠지고만다. 잉글랜드의엘리자베스여왕은스코틀랜드의몰턴백작을도와내전을종식시켰다. 낙스는이와중에건강이점점쇠약해져갔다. 내전을피해세인트앤드루스에머물던낙스는다시에딘버러로돌아왔으나더이상예전처럼큰소리로설교할수없었다. 낙스는 1572년 11월 9일에그의동역자존로스 (John Ross) 의위임식에서그의마지막설교를하였다. 그리고설교를마친뒤 그는지팡이와부축하는사람의팔에기대에천천히걸어갔다. 성도들은줄지어그의뒤를따르며마치그들의사랑하는목자의마지막모습을놓치지않으려는듯그가집에들어갈때까지쫓아갔다. 그는그집밖으로다시걸어나오지못했다. 일설에의하면, 낙스의장례식에서섭정이었던몰톤 (Morton) 은다음과같이말했다고한다 ; 여기이자리에는그의전생애를통해인간의얼굴을두려워하지않았던한사람이누워있다. 너무나도많은날동안단도와검의위협에시달렸으나그는평화와영예속에이세상을떠났다. 죽음의위협속에서도하나님의섭리가그를특별히보호하였기때문이다. 낙스의무덤은세인트자일스 (St. Giles) 교회의마당이었으며, 지금은낙스의무덤위는주차장이되어버리고말았다. 그래도스코틀랜드종교개혁자존낙스의무덤을찾아보기원하는사람들은그주차장의 66번주차공간으로가면된다고한다. 존낙스가세상을떠나자상황은급변하였다. 제임스 6세의섭정이었던몰톤은장로회체제를폐지하고성공회처럼국가가교회의감독을임명하는등감독제를부분적으로도입하려는움직임을보였다. 그리하여교회개혁이다시위기를맞게되었을때낙스의후계자라고할수있는앤드류멜빌 (Andrew Melville) 이제네바에서귀국하여, [ 교회치리서 ] 를보다잘정비하여 [ 제2치리서 (The Second Book of Discipline)] 을작성하여총회의승인을얻었고 (1578), 감독제를정면으로반박하였다. 어린제임스 6세가 1603년에잉글랜드의왕이되면서 ( 제임스 1세라는이름으로 ) 제임스왕은명실상부한대영제국의왕이되었다. 제임스 6세는어린시절에는장로교교육을받았지만, 다른한편으로는그의어머니 ( 메리여왕 ) 의왕권신수설을신봉하였다. 그는대영제국의왕으로서종교문제를정치적으로접근하려고하였다. 그리하여그는정치적타협점을찾아서, 다른것들은양보하여도감독제만큼은양보할수없다고하였다. 잉글랜드의현

14 실정치는그리간단하지않았기때문이다. 감독이없이는왕도없다 (No Bishop, No King!) 고말했던제임스왕은, 현실적으로성공회의감독제에의해국정의절반이상이이루어지고있던잉글랜드를하루아침에장로교국가로바꾸는것은불가능하다고판단했을것이다. 1606년에앤드류멜빌이제임스 6세왕의소환을받은자리에서 스코틀랜드에는두왕과두왕국이있습니다. 하나는예수그리스도와그의왕국이요, 또하나는예수님께복종해야할왕제임스와이나라입니다. 왕은그리스도의왕국인교회의왕도아니고주인도아니고머리도아니며, 하나의지체일뿐입니다. 우리는귀하를왕으로섬기며, 귀하에게합당한예의로대할것입니다. 그러나귀하는교회의머리가아닙니다. 라고일갈하였다. 11) 이것이교회의머리와주권에대한스코틀랜드종교개혁자들의기본적인태도였다. 더욱이스코틀랜드인들은강한독립심과애국심으로뭉쳐있었기에, 그리스도의교회의일들을세속의왕이관여하여간섭하려는일체의시도를극도로거부하였다. 스코틀랜드종교개혁자들이장로교정치체제를그어느곳에서보다도잘확립시킬수있었던것도, 교회의영적독립을위한가장최선의교회정치체제를장로회로확신했기때문이다. 당시교회의머리를교황 ( 가톨릭 ) 또는왕 ( 성공회 ) 이차지하고있었기때문에, 교회의머리이신그리스도의권위와통치를가장잘받을수있는정치체제를찾고그것을실제로구현하고자했던것이다. 그리고그들은바로이정치체제를초대교회가시행했던방식이라고확신했다. 하지만스코틀랜드교회를향한제임스왕의요구는점점도를지나치고있었다. 왕은 임명권자로서 스코틀랜드의감독들을새롭게임명하고, 그들을성공회식으로새롭게안수하고, 스코틀랜드의모든목사들은성공회식으로새롭게안수받아야한다고주장했다. 1618년에는성찬의떡과잔을 ( 성공회식으로 ) 무릎을꿇고받을것, 사적으로세례나성찬을베풀수있게할것등성공회의예식까지 교회의수장으로서 명령하였다. 왕은소집된교회의총회가이러한왕의명령을인준할것을요구하고, 그총회에왕의감독들을보내어감시하게하는등스코틀랜드장로교회는또한차례의시련을겪게된다. 찰스 1세. 1625년제임스 1세 ( 스코틀랜드에서는제임스 6세라는이름 ) 왕이죽고, 그의아들찰스 1세가왕위에올랐을때, 찰스 1세는선왕의정책을보다더강화하여왕권을공고히하고대영제국을성공회와감독제도로장악하려고하였다. 이일을위하여찰스 1세는캔터베리의대주교윌리엄라우드 (William Laud) 를통하여일종의예배의식서인 [ 공동기도문 (Book of Common Prayer)] 를작성하게하여 (1637년), 이를스코틀랜드에도입하도록하였다. 그는 한명의왕과하나의나라 만있을뿐이라는주장을펴면서, 이새로운예식서를거부하는자는반역죄로다스리게하였는데, 이조치는가뜩이나영국왕실과성공회주의에대한반감으로불만가운데있었던스코틀랜드인들을폭발시켰다. 1637년 7월 23일이새로운예식서를따라서, 존낙스가설교하던세인트자일스교회에서성공회식예배가진행되었다. 그때에회중가운데있던제니게디스라는한여인이일어나서미사를중단할것을외치면서사제를향하여의자를집어던짐으로써 ( 그의자는아직도세인트자일스교회안에보관되어있음 ), 교회는수라장이되었고, 교회밖에있던시민들도이에호응하게되었고, 이는스코틀랜드국민들과교회들의전국적인항거의도화선이되었다. 국가언약 (National Covenant). 그리하여찰스 1세의국교도정책을반대하고장로교교리와예배와제도를지키려는성도들의대표로서목사들과귀족들과지주들이 1638년 2 11) 멜빌은이발언으로런던탑에 4 년간투옥되었다가 ( ), 프랑스로추방되어위그노들을섬기면서여생을보내게된다

15 월 28일에딘버러의그레이프라이어스교회 (Greyfriars Kirk) 에모여서이른바 국가언약 (National Covenant) 문서에모두서명하고, 어떤이는혈서로서명하면서이언약을죽기까지신실하게지킬것을서약하였다. 개혁파스코틀랜드교회의역사속에서는특별히여러 언약 (covenant) 이세워졌다. 언약 이라고하는형식은옛스코틀랜드의관례이기도했으며, 성경에서하나님과하나님의백성들사이에서맺어진언약이라고하는영적의미를가미한것이라고할것이다. 따라서하나님의약속과인도하심을충실하게따르겠다고하는일종의언약 ( 서약, 맹약 ) 을맺음으로써스코틀랜드종교개혁자들은성경적교회와국가건설을다짐했던것이다. 언약도 (Covenanters). 이서약서는곧여러개로복사되어전국에배포되었고, 곳곳에서복사된서약서에서명하는서명자들이늘어나게되었다. 언약도혹은스코틀랜드언약도라는말은, 바로이국가언약서에서명한사람들, 그리고그들을지지하고따른스코틀랜드장로교도들을일컫는말이다. 그들은이언약에서명한것은, 왕권신수설을신봉했던찰스왕가에의해스코틀랜드장로교회의일들이간섭받는것에대한그들의반대의사를분명히하기위함이었다. 어떤사람도, 그가왕이라하더라도, 그들의교회의영적수장이될수는없었다. 오직옛그리스도만이그리스도의교회의영적수장이되시며, 머리가되실수있었다. 그해 11월에있던장로교총회에서스코틀랜드교회는국가언약을재천명하고이를끝까지지키기로결의하였다. 찰스 1세왕은당황하였고, 이를무력으로진압하려고하였다. 언약도들은전쟁을원하지는않았지만, 성공회를강요하는찰스의군대를바라만볼수는없었기에군대를조직하여찰스의군대에대항하여싸우게되었다. 두차례에걸친전쟁은언약도의승리로끝났으며, 찰스왕은복수의칼을갈면서후퇴하였다. 이때스코틀랜드언약도들의지도자들은알렉산더핸더슨과사무엘루터포드같은목사들이었다. 잉글랜드와의엄숙동맹과언약. 언약도들을무력으로진압하기위해서는전쟁자금이필요했는데, 이를위해서는잉글랜드의회의승인을얻어야했다. 잉글랜드의회에는청교도그리스도인들이정계로진출해대거포진해있었기에찰스왕은부담을느껴서오랫동안의회를소집하지않았지만, 이번에는부득불의회를소집해서전비를충당해야했다. 소집된의회는찰스 1세의뜻대로움직여주지않았다. 의회는왕의전쟁계획을찬성하지않았고, 왕은의회마저무력으로제압하려고군사들을이끌고의회로진입하였다. 이것이계기가되어왕당파와의회파사이의내전이시작되었고, 수적으로열세에있었던의회파는스코틀랜드언약도들에게군사원조를요청하였다. 언약도들은대영제국안에서장로교를국교로하는종교의통일이없이는결코평화가유지될수없다고판단하고의회파와의협상을통해 거룩한협약과언약 ( 또는엄숙동맹과언약, The Solemn League and Covenant) 을체결하였다. 언약도의지도자인알렉산더핸더슨 (Alexander Henderson) 목사가 1643년에초안을작성하고스코틀랜드총회에서인준한이서약서에는, 잉글랜드에서는성공회를폐지하고, 아일랜드에서는천주교를없이하며, 스코틀랜드의장로교를국교로통일한다는일종의합의문서였던것이다. 그리고이목적을이루기위해서서로도울것을서약한다는것이었다. 웨스트민스터총회소집. 잉글랜드의회는스코틀랜드와의협력을이끌어내기위해서는종교적인최소한의합의와통일을이끌어내지않으면안된다는현실을깨달은것이다. 그리하여영국의회가나서서웨스트민스터총회를소집하고, 스코틀랜드의언약도들에속한목회자들을 ( 알렉산더핸더슨, 로버트베일리, 사무엘루터포드, 조지길레스피, 이상 4명의목사와메이틀란드경 (Lord Maitland) 과와리스톤의존스톤 (Johnston of Warriston) 등 2명의장로 ) 스코틀랜드교회의대표로초청하기에이른것이다. 스코틀랜드언약도들은영

16 국전체가성경적장로교회로하나되기를소원하면서웨스트민스터총회에참석하였고, 비록참관인 (observer) 신분이었으나, 그들은 1643년부터 1647년까지런던에머물면서정기적으로토론에참여하면서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과대소요리문답작성에큰영향을끼쳤다. 웨스트민스터문서들은각각그앞에짧은서문을가지는데, 그서문은웨스트민스터총회의성격과스코틀랜드장로교회의역할이잘드러나고있다. 소요리문답의서문은다음과같다 ; 웨스트민스터소요리문답- 웨스트민스터총회의총대들이스코틀랜드교회대표들의도움을받아, 스코틀랜드, 잉글랜드, 아일랜드세나라의그리스도의교회들이서약한신앙일치의일환으로가결함. 1648년스코틀랜드교회의총회에서기초적교리교육문답교본으로사용할것을승인함. 본 ( 스코틀랜드 ) 총회는에딘버러에서 1648년 7월 28일제19회기에모여소요리문답을인준하기로가결함. 본총회는스코틀랜드교회대표들의도움을받아웨스트민스터총대회의에서가결함으로소요리문답의채택여부를신중하게고려하고이를면밀하게검토해본결과, 본소요리문답이하나님의말씀과합치되고본교회가전수받은교리와예배와권징과정치에반대되는것이없음을확인하였기에본소요리문답을이미의도하였던바 ( 스코틀랜드, 잉글랜드, 아일랜드와의 ) 신앙일치의중요한부분으로인정하고기초적교리교육문답교본으로사용할것을승인함. 본소요리문답서는 1647년웨스트민스터총회에의해완성되었으며, 이후많은장로교회의교리표준의일부가되어계속사용되어지고있음 ). ( 대한예수교장로회 ( 고려개혁 ) 총회웨스트민스터표준문서번역위원회역, 고려서원, 2007). 크롬웰. 그러나의회파의수장이었던호국경크롬웰은개신교사상을가지기는하였으나장로교가아닌회중파 ( 독립파 ) 였고, 실제로장로교인들을배제하고독립파를편애하여, 스코틀랜드인들과감정의골이깊어지게되었다. 그러던중, 찰스 1세가처형당하자언약도들은그의아들찰스 2세를왕으로옹립하였다. 찰스 2세는화란에서생활하고있었고, 스코틀랜드인으로서왕이되면국가언약을신실하게지키겠다고약속까지했기때문이다. 그러나이사건은공화정치를하고있던크롬웰의심기를건드리게되었고, 이로인해크롬웰과스코틀랜드사이에는전쟁이벌어졌다. 강력한크롬웰의군대는 1651년부터 10년간스코틀랜드까지통치하게되었다. 잉글랜드가엄숙동맹과언약을지키지않게된것은바로이러한배경이작용하고있었다. 찰스 2세. 크롬웰의시대가끝나고드디어찰스 2세가 1660년에스코틀랜드언약도

17 들의기대를한몸에받고스코틀랜드뿐아니라잉글랜드의왕으로복귀하였을때 ( 왕정복고 ), 결과는참담한것이었다. 찰스 2세가스코틀랜드교회의기대와약속을저버리고그어느때보다도강력한성공회감독주의정책을펴나갔기때문이다. 종교통일령을반포하여정부의승인없이는장로교의어떤모임도가질수없도록하였으며, 정부의방침에동조하지않는목사들을교회에서쫓아내고, 성공회식예배에참석하지않는성도들에게는과다한벌금이부과되었다. 찰스 2세의강압은곧탄압으로이어졌다. 탄압을견디지못하고적당한선에서타협하는이들도있었으나, 끝까지항거한언약도들은교회의머리되신그리스도에게만복종할것은서약했던 국가서약 에끝까지충실했다. 교회에서쫓겨난언약도목사들과성도들은옥외들판으로나가그곳에서설교하고예배하였다. 이들의옥외집회에동조하는언약성도들이점점늘어나자, 정부는옥외집회장소들을찾아급습하여닥치는대로살육을일삼았다. 기록을보면, 군인들은여자들을뱀들로가득한구덩이에던지면서희롱하였고, 남자들은문인방에목매어죽이기도하였다. 하지만옥외집회는점점부흥하였다. 그들은옥외에서바위를강대상이나성찬상을삼고결혼식을거행하기도하였다. 어떤옥외집회는 7000명이운집하기도하였다. 그런곳에는보통 3-4명의설교자들이동시에설교하고, 성찬에참여기도하였다. 킬링타임. 이때를가리켜스코틀랜드교회에있어서 죽음의시간 (killing time) 이라고부른다. 한번은보스웰 (Bothwell) 이라는곳에서 (1679년) 정부군에크게패배한언약도들은전열을가다듬고다시한번전쟁에임했다가대패하고만다. 그전투에서만 1200명이사로잡혀서에딘버러로끌려오고, 그중 400명은그레이프라이어스교회마당에투옥되어그곳에서겨울을보내기도하였다. 그레이프라이어스교회는언약도들이처음으로국가언약을한곳이고, 그들이피흘리기까지믿음을지킨언약도의산증인과도같은교회이다. 그곳에서재판을앞둔많은언약도들이옥살이를하고재판을받고는, 사형판결을받은자들은교회아랫길을따라내려가서그라스마켓 (Grassmarket) 이라는이름의거리에서처형되었고, 나머지는옥에갇히거나대부분노예로팔려나가곤하였다. 1661년부터 1688년까지찰스 2 세와그의아들제임스 2세에의해순교를당한순교자들은어린아이로부터노인에이르기까지무려 18,000~20,000여명이나되었다. 이들의피흘림이없었다면하나님의말씀에가장근접한장로교회와그유산들은역사의뒤안길로사라져버리고말았을것이다. 지금도그교회마당에는지붕이없고담도없이창살뿐인감옥과언약도들의무덤이그대로보존되어있다. 다시평화. 이러한잔인한핍박은 1689년화란의윌리엄오렌지공이영국의왕위에올라서종교관용령을선포함으로써비로소끝나게된다. 하나님은언약도들을기이하게도우시고보호하셔서그가운데에서도오늘날까지교회와신앙의순결을잘지킬수있도록하셨다. 모든풍랑이끝난뒤, 1690년스코틀랜드의회는장로교회를회복시키고총회를소집시켰으며, 스코틀랜드에서개혁주의신학에입각한장로교예배와정치가회복되었다. 1707년 5월 1일영국과스코틀랜드는한의회, 한왕실로연합하였고, 이때부터영국에는성공회가국교로, 스코틀랜드는장로교가국교가되어스코틀랜드는전세계장로교회의산실역할을하였다

18 IV. 언약도들이주는영적교훈과한국교회를위한제언 스코틀랜드종교개혁과언약도들이우리에게주는영적교훈은무엇일까? 첫째, 존낙스의종교개혁의원리에서이미볼수있듯이, 성경의절대권위를인정하고, 성경적신앙, 성경적교회로돌아가야할것을교훈받는다. 언약도들의관심은, 베뢰아사람들처럼, 성경에의해정당화될수있는것인가그렇지못한것인가하는것이었다. 성경이허락지않는일이라면, 아무것도허락하지않았다. 성경에근거하지않는것들은그어떤것도신앙과삶의규범이될수없었던것이다. 성경을최고권위를종교개혁의주도적원리로삼는것은개혁교회의보편적특징이었다. 존낙스는종교개혁의비밀은존낙스가아니라구약과신약성경이라고하였다. 낙스는성경에대해무지했던스코틀랜드를성경으로밝히려고노력했던개혁자였다. 오늘날우리시대의성경에대한무지는당시스코틀랜드인들의무지보다좀더나은것이라고말할수있을까? 성경을읽지않고가까이하지않으려고하는이시대역시제2의 ( 중세 ) 암흑기를맞지않도록해야할것이다. 오직성경뿐이다. 오늘도성경이외의다른요소가우리신앙생활의주도적원리가되지않도록하기위하여, 모든것을성경으로확인하고검증하려는정신이필요하다. 우리는언제나성경적교회가되도록하자. 둘째, 그들은고백적교회가되려고언제나힘썼다. 낙스가스코틀랜드로돌아와서가장먼저한일은신앙고백을작성하는일이었다. 그들은신앙고백을사랑하였다. 그들은신앙고백을작성하고사랑했을뿐만아니라그들은자신들의신앙고백을그대로자신들의예배, 정치, 성례, 찬송, 설교, 치리, 재정, 교육등신앙생활의전영역에서신앙고백을실천하는생활을하려고애썼다. 존낙스의 뿌리뽑기 정신에서엿볼수있듯이말이다. 오늘도우리는항상신앙고백적교회가되어야할것이다. 우리는우리의신앙고백을알고있는가? 자기가무엇을믿는지조차모른다면얼마나허무한가? 자기가무엇을믿는지조차모르면, 무엇이옳은길인지조차모르면어떻게살아야하는지는어떻게알수있다는말인가? 우리는우리의신앙고백을사랑하고있는가? 우리는우리의신앙고백을실천하고있는가? 믿는것과행하는것이서로다르다면이역시얼마나허무한일인가? 지키지않는신앙고백은무슨소용이있는가? 고백적교회가되도록하자. 셋째, 언약도 라는호칭에서볼수있듯이, 저들은언약적교회가되려고언제나힘을다하였다. 하나님의백성이자그리스도의신부로서의순결을잘지키며, 오로지나와내집은여호와를섬기겠노라 ( 수 24:15) 고하는결연한의지를가지고아름답게헌신한교회였다는사실이다. 언약도들의정신이나청교도사상은하나의사상만이아니라, 진리를타협거리로만들지않기위해자신들의양심을밝히고끝까지우직스럽게실천하려고하는정신이다. 그것이언약정신이다. 넷째, 그들은그리스도께서교회의머리되심을그어떤나라의교회들보다굳게붙들고그리스도의통치만을받고자하는결연한영적독립의의지를가지고있었다. 교황이나세상의어떤왕이라할지라도그들은그리스도의교회의머리가될수없으며, 모두다그리스도의왕의통치를받아야할자라는사상이확고했다. 그리스도의주권과왕되심에대한이러한분명한정신은세상의군주들이나교황청의교황들, 추기경들이교회를좌지우지하면서교회의정체성을흐리게했던시대로부터교회를바로세우는큰기틀을마련하고모델을제시했다. 특별히장로교회정치체제를확립하여, 교회가머리이신그리스도의통치를잘받을수있게한것을생각하고, 한국장로교회들역시그리스도의영적통치와주권

19 에민감하여, 장로회체제안에또다른어떤교권이나사람에게교회의머리됨을내어주는일이없도록, 그리하여그리스도의교회의정체성을흐리지않도록살펴야할것이다. 다섯째, 저들은그리스도와복음을인하여당하는고난을개의치않았다. 언약도들의역사는고난의역사였다. 저들은신앙의절개를지키기위하여그리스도의이름으로그리스도와함께당하는고난을달게받았다. 19세기스코틀랜드국민작가였던월터스콧경 (Sir Walter Scott) 은 [ 스코틀랜드역사이야기 ] 에서당시박해를받던언약도들의모습을다음과같이전해주고있다 ; 잔인한고문이살점을찢고뼈를부러뜨릴수는있었어도그들의기개를꺽을수는없었다. 순교를당하게된데대해개가를올리면서처형장에서서로먼저죽겠다고아우성이었고우선권을얻게된사람들은기쁨의환호성을질렀다. 그들은죽어가면서도영생에대한소망으로가득한채자신의사형을지켜보는사람들에게강렬한설교를하였으므로, 처형을감독하는사람들은그런자들의마지막말소리가들이지않게하려고나팔을불고북을치게하였다고전해지고있다. 그리스도의복음을위하여, 그리고하나님의계명에순종하기위하여당하는고난에동참하는우리가되자. 여섯째, 언약도들은낙스의후예들답게사람을두려워하지않았고, 오직하나님만을두려워하였다. 바로그것이낙스의성공의비결이요, 언약도들의승리의비결이아니었을까? 낙스는하나님만을두려워하였고, 메리여왕은낙스를두려워했다. 랜돌프는낙스와그의설교에대해이렇게말했다 ; 그한사람이한시간동안하는말은 500개의나팔이계속귀에다대고불어대는것보다더많은생기를우리에게불어넣을수있습니다. 저들이하나님께로피하였을때에하나님께서크신은혜의손길로교회를보호하시고귀하게사용하셨던것처럼, 하나님께로만피하고하나님만을두려워하는우리가되게해달라고기도하자. 일곱째, 언약도들은위대한신앙의유산과기념비를남겼다. 한번은한미국소년이오래된책을뒤적이다가스코틀랜드에서온오래된그림엽서한장을발견하였다. 그엽서에는존낙스의이름의약자가쓰여져있는그의무덤석이사진으로담겨있었다. ( 지금은주차장자리가되어있고그기념석은교회안에보관이되어있는것으로알고있다.) 소년은아버지에게, 아버지, 왜이사람의무덤에는비석이세워져있지않아요? 라고묻자, 그아버지는이렇게대답했다고한다 ; 스코틀랜드는존낙스의비석을세우지않았단다. 스코틀랜드가바로그의비석이자기념석이란다. 스코틀랜드의개혁자들과언약도들은우리에게장로교회의귀중한유산과신앙고백, 그리고저들의오롯한신앙정신을유산으로남겨주었다. 언약도들은개혁교회의역사가운데하나의기념비로서있다. 우리는우리의후대와그후대들에게, 기독교회전체의역사가운데에서어떤유산을남길것이며, 어떤기념비를세우는교회가될것인가? 우리는 2010년도종교개혁주간을맞아일곱번째개혁신앙강좌를맞아서, 오늘저녁에언약도들을숭배하기위해서모인것은아니다. 그들은누구보다도우상숭배를미워한자들이었다. 그러나그들은우리앞에있는구름같이허다한증인들가운데한사람이었고, 또한우리의선한목자였고, 우리의믿음의선진들이요, 우리가본받아야할좋은믿음의본을보여주었기에, 그들로부터교훈을얻고귀한본을받을수있기를소망한다

20 참고문헌 데이비드캠벨, 존녹스와떠나는여행. 이용중옮김. 서울 : 부흥과개혁사, 레펄쳐 A. 로에취, 세계장로교회사, 김남식역. 서울 : 성광문화사, 마틴로이드존스. 청교도신앙그기원과계승자들. 서문강역. 서울 : 생명의말씀사, 서창원. 장로교회의역사와신앙. 서울 : 진리의깃발, 앙드레모로아. 영국사. 서울 : 기린원, 오덕교. 종교개혁사. 수원 : 합동신학대학원출판부, 월터스콧. 스코틀랜드역사이야기 (1-4권). 이수잔옮김. 서울 : 크리스챤다이제스트, 정준기. 청교도인물사. 서울 : 생명의말씀사, 토마스 M. 린제이. 종교개혁사 II. 이형기, 차종순옮김.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홍치모. 스코틀랜드종교개혁과영국개혁. 서울 : 총신대학출판부, A. M. Renwick. The Story of the Church. Leicester: IVP, G. R. 에반스편. 중세신학과신학자들. 한성진, 오흥명옮김. 서울 : CLC, Nigel M. de S. Cameron edited. Dictionary of Scottish Church History & Theology. Edinburgh: T&T Clark, William R. Estep. 르네상스와종교개혁. 라은성역. 서울 : 그리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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