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

Transcription

1

2

3 목 차 적용범위 용어의정의 일반사항 기초의구분 관련조사 기초계획 기초설계방법 기초지반의공학적특성치 하중 일반사항 구조물중요도등급에따른지반조사 예비조사 본조사 추가조사 오염지반조사 시추및조사범위 지반의분류 토사지반의정수평가 암반지반의정수평가 현장시험에서의지반정수 지반조사보고서

4 일반사항 지지력산정 침하량산정 전면기초 일반사항 말뚝의축방향지지력과변위 말뚝의횡방향허용지지력 말뚝기초설계및시공 케이슨기초 일반사항 옹벽에작용하는토압 옹벽의안정조건 옹벽본체설계 구조상세 보강토옹벽 일반사항 가설흙막이구조물형식 가설흙막이벽체의설계외력 해석방법 안정성검토 부재단면설계 지하연속벽 근접시공 계측

5 일반사항 안정해석 필댐기초 콘크리트차수벽형석괴댐 콘크리트중력댐 가물막이댐 제방제체및기초지반 계측 일반사항 외력과하중 얕은기초 깊은기초 말뚝기초 지반개량 일반사항 기초구조물의내진등급 내진성능목표 기초구조물의설계거동한계 설계지반운동결정과지반증폭계수 입지조건과지반조사 액상화평가 기초구조물의내진해석 제방비탈면의내진해석 옹벽의내진해석

6 일반사항 정하중조건 동하중에의한공진방지 기계기초의진동해석 허용진폭 동적지지력및침하 진동 충격 그리고소음차단

7 제 1 장총칙 이설계기준은토목구조물, 건축구조물, 기계등지반에축조되는각종구조물의기초와가설흙막이구조물, 옹벽, 지하구조물의외벽등설계를위한일반적이고기본적인기준을제시한것이다 이기준에기술되지않은사항에대해서는국가기준으로제정된타기준을적용할수있으며국제적으로검증되어통용되는기준도발주자의승인을얻어준용할수있다 특수여건에대하여별도의기준을정하여야할경우에는발주자의승인을얻어별도의기준을정하여사용할수있다 이기준에는설계를수행하기위해실시하는기본적인지반조사관련사항도포함하고있으며여기에서기술하지않는사항에대해서는발주자와협의된별도의기준을사용할수있다.

8

9 될때지반내지중수의동결층과비동결층의경계면의깊이를

10 φ φ

11

12

13

14 τ

15

16

17

18 제 2 장설계일반 구조물기초는다음과같은조건을만족하도록설계하여야한다 구조물은중요도에따라 1 등급, 2 등급, 3 등급으로다음같이구분한다.

19 2.1.3 구조물기초설계를위한지반조사는구조물의중요도및설계단계에따라조사 항목과수량을다르게할수있으며등급별지반조사관련세부사항은제 3 장에서정 하는바를따른다.

20 2.2.1 구조물기초는지지하중과하중전달방식에따라얕은기초, 깊은기초, 댐또는 제방기초등으로구분한다 얕은기초는상부구조물의하중을기초저면을통하여지반에직접전달하는기 초형식으로확대기초, 연속기초, 복합확대기초, 전면기초등이있다 깊은기초는상부구조물의하중을기초의선단과주면을통하여지반속에전 달하며선단지지력과주면마찰력으로상부구조물하중을지지한다. 일반적으로말뚝기 초, 케이슨기초등이있다 댐과제방의기초는상부구조물하중이구조체저면전면을통하여지반에전 달되는기초형식이다 기초시공의부대시설로는가설흙막이구조물등이있다 기초설계에필요한각종자료와정보를얻기위하여설계와관련된조사를 실시하며, 문헌및자료조사, 지형조사, 지반조사및시험등이있다 지반조사는예비조사, 본조사, 추가조사로구분하며이들에대한구분은다음과같으며세부사항은제3장에서정하는바를따른다.

21 2.4.1 기초계획에서는먼저기초에전달되는최대하중을정확하게파악한다 지반조사결과를토대로기초가놓이게될지반에대한지층의성상과각지 층별공학적특성을분석하여상부구조물하중을안전하게지지할수있는지층을파 악한다 기초형식은지반의지지력과침하의측면에서상부구조물의요구조건을만족 시키는형식으로하되얕은기초형식부터검토하고얕은기초로처리하기어려운조건 일때에깊은기초를검토하는순서를따른다 상부구조물의기능과중요도, 지반조건, 시공여건, 환경기준, 문화재및천 연기념물의존재여부, 공사비와공사기간등을고려하여안전하고경제적인기초공 법을선정한다 기초하부지역의지반을보강하여야할경우에는상부구조물의내구연한 동안필요한안정성을확보할수있으며허용치이하의침하량을보장해주는보 강공법을계획한다 동일한상부구조물에대해서는한종류의기초형식을적용하는것을기본으로 하되, 이것이불가한경우에는다른종류의기초형식을조합하여계획한다 기초공학적으로확인되고입증되는모든방법을활용하여기초형식별지내력 을산정하여기초형식선정에적극반영한다. 특수한기초형식또는공법을계획한경 우에는해당공법이요구하는조건대로시공할수있도록설계서를작성한다.

22 2.5.1 기초설계방법으로는허용응력법, 한계상태법또는관측설계법을적용할수 있으며발주자또는설계자가해당기초의설계방법을정한다 허용응력법으로설계할경우에는기초가지반에전달하는압력이지반의전단파괴를일으키는파괴응력을전체안전율 (lumped factor of safety) 로나눈허용지지력값보다크지않도록설계한다. 기초의지지력에대한전체안전율로는일반적으로 3을적용하지만, 구조물의중요도, 하중조건, 지반정보의신뢰성등을감안하여적합하게조정할수있다 한계상태법으로설계할경우에는다음의사항을검토하되각종자료의신뢰성을중시한다.

23 2.5.4 기초설계방법에서적용하는안전율과하중계수는설계기준의엄격성에관련된문제이며, 구조물의중요도, 손상피해의심각성, 지반조사및시험자료결과의통계특성, 설계에사용한각종계수와지반모델링의정확성, 해석기법의정확성, 시공조건 ( 수중이나해상공사, 극지또는오지그리고기타시공환경이나조건이열악한경우에는일반적인안전율보다큰안전율적용 ) 과시공자의능력 ( 예상되는시공오차 ) 등을감안하여신중하게채택한다 지반의거동을추정하는것이어려울때는, 공사중에실시한계측결과로부 터설계정수를재평가하고설계를재검토하는관측설계법을적용할수있다 관측설계법을적용할경우에는다음사항을검토하여야한다 관측설계법에포함되는계측설계는다음사항을포함하여야한다 기초설계에적용하는지반의공학적특성치는지반조사결과분석, 현장및실 내시험, 각종경험식을통한추산, 현장계측결과를이용한역해석등을활용하여결

24 정한다 지반조사및시험결과를이용하여설계를위한지반의공학적특성치를결정 할경우에는한지점에서같은지층에대해서얻은시험결과의평균치를기준으로결 정한다. 이경우사용되는조사및시험결과들은신뢰성이인정되는것이어야한다 조사한지반의공학적특성치들간의편차가심할때는식 (2.6.1) 에의하여 대표지반공학적특성치를결정한다 식 (2.6.1) 은동일지층에대하여적용하는것이며지층이다를경우에는각 지층별로대표지반공학적특성치를결정한다 동일지층이라도공학적특성치가일정한경향을가지고변화하는경우에는그경향에따라지층을세분하고세분된구역별로대표공학적특성치를결정한다. 이지층에대해동일규격의기초를설계할경우에는그들중가장불리한값을사용한다 지반의공학적특성치는지반의포화도, 투수성, 재하조건과배수조건에따라 배수조건의공학적특성치와비배수조건의공학적특성치로구분하여결정한다 기초설계에적용하는하중은고정하중과시공중이나완공후에작용하는활하중과풍하중, 파력, 조류력, 설하중, 장비하중, 지진하중등과같은일시하중이있으며, 구조물의종류와설계조건에따라기초의자중, 기초구조에포함된흙의무게, 토압, 수압등도하중에포함한다.

25 2.7.2 침하하고있는지층에설치한말뚝은지층과말뚝의상대침하량차이에서기 인한부마찰력을하중으로고려한다 흙막이구조물에작용하는토압은흙막이구조물과지반의상호거동에적합한 토압계수를적용하여결정한다 기초의지지력과안정성검토에는고정하중과활하중, 일시하중을작용하중으 로하되, 침하량검토에는침하에영향을미치는하중조건 ( 활하중, 고정하중 ) 을작용 하중으로한다 콘크리트기초구조물설계는콘크리트구조기준에제시된하중계수와하중조합 을고려하여설계한다.

26 제 3 장지반조사 이장은구조물기초의설계및시공에필요한지반정보를제공하기위해서 실시하는지반조사에적용하며특정한지반조사목적에필요한사항은별도로정한다 현장조사와실내시험은국내에서공인된기준에맞도록수행한다. 국내기준이없는경우에는국제적으로공인된방법을따른다. 이외에표준적인방법에서벗어난사항과추가되는시험조건이있을경우이를발주처에보고하고승인을받아야한다 지반조사계획은각설계단계에부합되는정도의지반정보를얻을수있도록 합리적으로수립한다 지반조사각단계에대응한조사 시험의계획은구조물의특징이나공사내용 을충분히이해하고각단계에서필요로하는정보를획득할수있도록수립한다 지반의자료수집, 기록, 분석은주의깊게수행하며, 지형및지질구조, 지진 활동, 수문학적정보, 대상지역의과거기록등을포함하여야한다. 지반의변화가심할 것으로판단되면이를반드시기록, 보고하여야한다 지반조사로부터시공현장과그주변의지반및지하수상태와관련된모든 자료를얻을수있어야한다.

27 3.1.7 대상구조물의시공중필요사항과성능요구조건을고려하여지반조사계획 을세워야한다. 지반조사중새로운정보가얻어지는경우조사범위를재검토한다 지반조사에사용하는장비와기구는정기적으로검정및교정을해야한다 시료채취, 운반및보관은국내표준을우선하고, 없는경우국제적인공인절차에따라수행하며그내용을반드시지반조사결과보고서에기록한다. 실내및현장시험에서구체적인품질관리계획을수립하고조사및평가단계에서품질보증이이루어질수있도록한다 예비조사단계에서국토교통부에서구축된데이터베이스또는활용가능한 자료가있는경우이를이용할수있으며, 이때는자료의출처를명기하도록한다 지반조사시관련법에따라별도의인허가관련규정이있는경우이에따른 절차를준수한다 지반조사와시험에참여하는기술자는시험의목적과과정을이해하고소요 되는품질을얻을수있는자격을가진자라야한다 지반조사계획시 항에따라구조물의등급을정하고지반조사의구성내 용과범위를결정한다 구조물의등급결정에영향을줄수있는지반조건은조사단계에서결정한다 중요도 1 등급구조물의지반조사계획에는본설계기준과함께특별기준을 정하여사용하여야한다.

28 3.2.4 중요도 1등급구조물의조사에는다음사항을고려한다. ( 중요도 2등급구조물의지반조사는해당구조물에대한하부지반영향범위를포괄하여야하며, 설계에필요한모든정량적인지반조사자료를제공할수있도록수행한다. 지반조사는숙련된기술자에의해서국내또는국제적으로공인된시험기, 방법및절차에따라수행하며, 검증된방법에따라해석한다 구조물중요도 3 등급의경우, 시공현장의육안조사또는얕은깊이의시험 굴조사를실시하며, 필요할경우에는관입시험또는시추조사를실시한다 구조물의중요도 1등급과 2등급에대한지반조사는다음의세단계로수행한다. 각단계의조사내용들은중복될수있으며소규모과업의경우예비조사와본조사를구분하지않고수행할수있다 예비조사에서는적절한구조물의위치선정, 인접구조물에발생가능한영향 평가, 적용가능한기초및지반개량공법을고려할수있어야한다.

29 3.3.2 예비조사의목적은다음과같다 예비조사는다음사항들을포함한다 본조사는기초설계를위한지반공학적정보제공, 시공계획수립에필요한 정보제공, 시공중나타날수있는문제점확인등을위하여실시한다 본조사에서는구조물과시공으로영향을받을수있는관련된모든지반특성 값을신뢰할수있는방법으로파악한다.

30 3.4.3 구조물의기능에영향을주는변수들은구조물의성능기준을만족할수있도 록최종설계전에확정하여야한다 본조사는다음의사항을포함한다 본조사에는다음의지질학적특징을고려한다 지반공학적특징을규명하기위해서는통상적인조사기법들을사용한다. 이 러한조사기법은표준화된장비및절차에따라수행하며, 표준또는기준이없는경 우발주자의승인을받아야한다.

31 3.4.7 통상적인조사는현장원위치시험, 시추, 물리탐사, 실내시험을포함하며, 물리탐사등간접적인방법들이사용될경우, 시험대상지반을확인하기위해시추가필요하다. 또한내진설계가필요한경우지반조건에적합한물리탐사및물리검층, 실내시험항목을선정하여수행한다 본조사이후에도기초설계를위해추가자료가필요할경우에는구조물이위 치한지역에대한추가조사를실시하여야한다 시공중본조사를통하여발견하지못한지반특성이발견되고, 이것이향후계획구조물에지반공학적위험을가져올수있다고판단되는경우에는추가조사를실시한다. 또한구조물완성이후에도위험한징후가발견될경우그원인규명과대책마련을위하여추가조사를실시할수있다 본조사시에민원및장비진입불가에의하여조사가불가능한경우에는시공 시에확인조사를실시한다. 다 추가조사의범위와방법은본조사의결과와현장상황등을고려하여결정한 기초하부에폐기물이나오염물이예상되는지역에서는 3.4.7항의통상적인지반조사외에다음과같은조사를설계목적에따라추가로실시할수있다.

32 3.6.2 폐기물매립지및오염지반정화를위한지반조사시에는다음사항을고려하여야한다 시추조사시에는다음의사항을고려하여야한다.

33 3.7.2 중요도 2등급에해당하는구조물에대한지반조사시추공의간격과깊이는다음사항을참고하여결정하며, 구체적인사항은각발주처의기준에따라발주처와협의하여결정한다 지반조사의간격및깊이는구조물의종류와규모뿐만아니라현장에서예상 되는지질변화를고려하여결정한다. 반드시공사특성및지반조건을고려하여예비조 사단계에서결정한기준에따라최소요구조건이상으로본조사를계획, 수행한다 지하수및간극수압에관한조사는다음의사항을고려하여야한다.

34 3.7.5 기초하부에공동이예상되는지역및얕은기초로예상되는지역의지지층깊 이변화가큰경우에는시추조사및물리탐사를이용하여공동및지지층의분포를확 인할수있다 기초가비탈면에위치하거나터파기로인하여비탈면붕괴가우려되는경우 비탈면안정검토를할수있도록시추공영상촬영등을수행할수있다 시추가완료된시추공은관련법령에따라시멘트모르터등으로적합하게폐 쇄하여지하수유동으로인한오염의확산을방지해야한다 흙은다음항목을기준으로그목적에맞도록판별하고분류한다.

35 3.8.2 암석은다음항목을기준하여판별하고분류한다 실제지반의특성과조사결과로부터얻는지반정수사이에는차이가있을수있으므로다음사항을고려하여지반정수를평가한다 신뢰할수있는지반정수를얻기위해서는다음의항목을고려한다.

36 3.9.3 흙의단위중량은흐트러지지않은시료로부터구한다. 흐트러지지않은시료 를채취할수없을때는현장들밀도시험이나원위치시험결과와의상관관계로부터 구할수있다 다짐도는실내최대건조밀도에대한현장건조밀도의비로써정의하며다음항목을고려하여결정한다 상대밀도는현장에서측정된단위중량과표준시험으로구한실내단위중량을 비교하여직접결정하거나관입시험을통해간접적으로산정할수있다 점성토의전단강도는배수조건에따라비배수전단강도와배수전단강도로구분하고다음의영향요소를고려하여결정한다.

37 3.9.7 흙의강성은변형계수와전단탄성계수로나타내며다음사항을고려하여측정한다 압밀정수와투수계수는지반의비균질성, 이방성, 균열이나단층, 계획하중하 에서응력변화를고려하여산정한다 실내시험에서측정한투수계수값은현장의상태를대표하지못할수도있으 므로현장상태보다크게유효응력이증가하는경우의투수계수변화가능성을고려하 여야한다. 투수계수는입경과입도분포에의해서산정될수도있다.

38 암반지반의정수평가시고려사항은다음과같다.

39 일축압축강도와변형계수는신선한암석의특성평가와분류에주로이용되며암석의일축압축강도와변형특성을평가하는데있어서고려사항은다음과같다 암반의전단면은일반적으로절리, 층리, 편리, 벽개등을따라형성된다. 전단면의전단강도는한계평형해석에이용되며전단강도평가시다음사항을고려한다 콘관입시험으로부터콘선단저항, 주면마찰, 간극수압을측정하여흙의분류, 전단강도, 투수및횡방향압밀계수, 상대밀도등을산출할수있다. 콘관입시험시에는다음사항을고려하여야한다.

40 표준관입시험시타격에너지를측정하거나해머의종류와리프팅방법에따른타격에너지를추정하여 N값을이론적에너지의 60% 에대하여보정하고롯드의길이, 시추공직경, 샘플러케이싱의영향도보정한다. 필요한경우배수조건, 상재하중의영향등에대하여 N값을보정할수있으며자갈이나자갈질모래지반에서는굴진시간과자갈크기등을고려하여시험결과가과대평가되지않도록주의하여평가한다 프레셔미터시험은선굴착과자가굴착으로구분되며프레셔미터곡선으로부터흙의현장수평응력, 전단탄성계수, 비배수전단강도등을결정할수있다. 전단탄성계수산정시에는필요시제하- 재재하를실시한다. 시험중한계압에도달하지않는경우, 보수적인외삽법을사용하여그값을추정할수있다 딜라토미터는블레이드를이용하여가스압에의한팽창과수축에의한압력 변형에의해지반특성을파악하며흙의분류, 점성토의비배수전단강도, 과압밀비, 수 평압밀계수등의토질정수를산정하는데사용한다 지반조사보고서에는지반의지질학적특성및모든지반의정보, 지반공학 적평가, 시험결과해석시사용된가정들을포함한다 지반조사보고서에는시험에사용된방법들과과정, 예비조사, 시추, 지하수 측정, 실내및현장시험에서얻은결과들을기록해야한다 지반조사보고서에는다음과같은정보가포함된다.

41 지반조사보고서에는필요에따라다음과같은사항을추가한다 지반정보에대한평가에는다음의사항을포함한다.

42 위의사항에추가하여, 지반조사자료평가에는필요시다음항목을포함한다.

43 제 4 장얕은기초 이장은기초의근입깊이가작고상부구조물의하중을기초하부지반에직접 전달하는확대기초, 복합확대기초, 벽기초및전면기초에적용한다 얕은기초의설계시는다음사항을검토하여야한다 기초구조물에작용하는하중은그지속시간에따라지속하중과일시하중으로구분하며, 지속하중은구조물자중, 지속적으로작용하는토압및수압 ( 침투압포함 ) 등을포함하고, 일시하중은변화가가능한토압, 수압, 빙압등을포함한다. 시공중발생하는하중, 재하중의변화또는지하수위강하에의해발생되는하중은지속시간에따라지속하중또는일시하중으로구분한다 기초의지지력및침하량계산시기초구조물상부에작용하는연직하중, 기 초구조물의자중, 기초구조물바닥면에작용하는수압, 수평하중, 측벽의수동토압및 수압등을고려한다 기초의안정성평가를위해서는지반의전단파괴, 침하, 전도, 활동, 비탈면활동및기초본체에대하여검토해야하며, 각검토항목에대해소정의안전율및허용기준을만족해야한다.

44 4.2.1 기초설계시시추조사, 현장및실내시험을통하여지반특성을파악한후지지력을산정한다. 그러나상재하중이작은구조물또는가설구조물의기초는인근구조물의경험값, 기초설계및시공성과, 현장시험자료를통하여지지력을추정할수있다 얕은기초의허용지지력은극한지지력을소정의안전율로나누어결정한다 이론적인극한지지력은지반조건, 하중조건 ( 경사하중, 편심하중 ), 기초형상, 근입깊이, 지반경사, 지하수영향등을고려하여산정하며, 지지력계산방법에따라서로다른지지력이계산될경우에는설계자의판단에의하여적용방법을선택한다.

45 4.2.4 경험적지지력산정방법의적용조건과주의사항은다음과같다 현장시험으로부터다음과같이지반의지지력을산정할수있으며, 허용지지력은지반상태, 경계조건, 시험특성을고려하여결정한다.

46 4.2.6 암반에기초를설계할때에는암석의강도, 불연속면의간격및방향, 불연속면의틈새, RQD, 풍화정도, 충전물질, 지하수등을고려하여다음과같이암반의지지력을산정한다 얕은기초의침하는즉시침하, 일차압밀침하, 이차압밀침하를합한것을말하며, 기초하중에의해발생된지중응력의증가량이초기응력에비해상대적으로작지않은영향깊이내지반을대상으로침하를계산한다. 성토층에놓이는구조물은성토층자체의장기침하량 (creep 침하 ) 을고려해야한다 기초에작용하는하중에의해지반내에발생되는지중응력의증가량은지반이균질하고등방성인탄성체라고가정하고기초형상과하중의분포형태에따라제시된계산식 (Boussinesq 식등 ) 을적용하여구한다. 그러나이경우다음과같은사항에주의하여야한다.

47 4.3.3 기초하중에의한지반의즉시침하는기초의강성과형상및지반의특성을고려하여다음과같이산정한다 일차압밀침하량은지반의압축특성, 유효응력변화, 지반의투수성, 경계조건등을고려하여계산하며, 압밀층이두꺼울경우에는지반을여러개의수평지층으로나누고각층에대해기초하중에의한응력증가량을적용하여다음과같이침하량을산정한다 이차압밀침하는일차압밀침하완료후의시간 - 침하관계곡선의기울기를적 용하여계산한다 허용침하량은균등침하, 부등침하, 각변위등으로규정할수있으며구조물의 종류, 형태, 기능에따라별도로정한다. 별도의기준이없는경우에는국제적으로통

48 용되는기준을준용할수있다 사용하중상태에서침하속도및침하량이예측값과부합되는지를판단하고대 책이요구되는경우구조물준공후일정기간동안침하를관측한다 전면기초는여러개의기둥들을지지하는커다란콘크리트슬래브이며, 근입 깊이는건물외측을기준으로하고합력의작용위치는각각기둥들의위치와작용하 중의크기에따라결정한다 전면기초의허용지지력은상부구조 - 기초판 - 지반의상대적거동을고려하여 강성법, 연성법, 혼합법, 수치해석법등으로구할수있으며, 계산방법의선택과그결 과의활용은설계자의판단에따른다 전면기초는하부지반에국부적으로존재하는연약지층등의특성보다는지반 의전체적인특성을적용하여침하를계산하여야하며, 전체침하와부등침하가과도하 게발생하지않아야한다 전면기초의침하는지반과상부구조물의강성에따라서기둥의위치별로다르 게발생할수있으며이로인해상부구조물및기초판에손상이발생하는지여부를검 토한다.

49 제 5 장깊은기초 이장은건물, 교량, 기계기초, 옹벽등각종건축물과토목구조물에적용되는 말뚝기초와케이슨기초설계에적용한다 깊은기초의설계시는다음사항을검토하여야한다 기초의설계시는안정성외에경제성, 시공성, 환경영향등을검토한다 말뚝의축방향허용지지력은말뚝본체의허용압축하중과지반의허용지지력 중작은값이하로한다. 말뚝의축방향변위는상부구조물의허용변위량이내로한 다 말뚝본체의허용압축하중은다음사항을고려하여결정한다.

50 5.2.3 지반의축방향허용압축지지력은다음사항을고려하여결정한다.

51 5.2.4 재하시험으로축방향허용압축지지력을결정할경우에는다음사항을고려한다 항타공식에의해축방향허용압축지지력을결정할경우에는다음사항을고려

52 한다 무리말뚝의축방향압축지지력은외말뚝의축방향압축지지력에말뚝및지반 조건에따라적합한무리말뚝효과를고려하여산정한다 침하가능성이있는지반에설치되는말뚝의부주면마찰력을고려하는경우에는다음사항을반영한다 말뚝의허용인발저항력은다음사항을고려하여결정한다.

53 5.2.9 말뚝기초의침하는다음사항을고려하여결정한다 말뚝의횡방향지지력은말뚝에발생하는휨응력이말뚝재료의허용휨응력이 내가되는값이며말뚝머리의횡방향변위량이상부구조에서정해지는허용변위량을 넘어서지않는조건을만족시키는가장큰값으로한다 외말뚝의횡방향허용지지력은다음사항을고려하여결정한다 무리말뚝의횡방향허용지지력은다음사항을고려하여결정한다.

54 5.3.4 주기적으로나장기적으로횡방향하중을받는조건에서의횡방향허용지지력 은정적인하중조건으로결정된횡방향허용지지력을적절히감소시켜결정한다 말뚝기초의설계시다음사항을고려한다 말뚝간격과말뚝배열은다음사항을고려하여결정한다 말뚝기초의반력은다음사항을고려하여산정한다.

55 5.4.4 말뚝재하시험에는압축시험, 인발시험, 횡방향시험등이있으며다음사항을고려하여계획한다.

56 5.4.5 현장타설말뚝본체의건전성을확인하기위한건전도시험을수행하도록시방 서에명시한다 현장타설말뚝은현장조건에따라상부기둥과하부말뚝이일체화된단일형으 로설계할수있다 말뚝기초에대한내진해석또는동적해석은본기준 10.8 기초구조물의내 진해석 " 을참조하여설계한다.

57 5.5.1 케이슨은상부구조물의하중과토압및수압뿐만아니라시공중에받게되 는모든하중조건과유속에대하여안전하도록설계한다 케이슨에작용하는하중은연직하중과수평하중및전도모멘트가있다. 연직하중은고정하중과활하중및양압력을합한것으로하며, 수평하중은상부구조로부터전달되는수평하중과케이슨에직접작용하는수압, 토압및파압등을합한것으로한다 연직하중에대한케이슨의안정은케이슨저면의최대지반반력이지반의허용 지지력을초과하지않아야하며, 케이슨상단의침하량이상부구조물의허용침하량보 다작아야한다 케이슨기초지반의허용연직지지력은지반조사및시험결과를이용하여정역 학적공식에의해구하거나, 시추조사결과와평판재하시험결과를반영하고기초폭 에의한크기효과도고려하여결정한다 케이슨의지반반력과침하량은다음사항을고려하여결정한다 케이슨의안정계산시지반의지지력과침하에대한상세는제 4 장의얕은기 초에서정하는바를따른다.

58 5.5.7 케이슨의단면형상은원형, 타원형, 사각형등으로구분할수있으며, 치수는 충분히안정한크기여야하고케이슨으로지지되는상부구조물등의형상치수에대해 서도여유를확보해야한다.

59 제 6 장옹벽 이장의규정은토압에저항하는일반적인구조물로서용지의이용도제고를 목적으로하는옹벽구조물설계에적용한다 옹벽은활동, 전도, 지지력과침하및전체적인안정성 ( 사면활동 ) 에대하여 안정하게설계한다. 이때외적활동또한고려하여안정하게설계한다 옹벽은상재하중, 자중및토압에견디도록설계한다 옹벽의형식은중력식, 반중력식, 켄틸레버식, 부벽식으로구분하며이외에조 적식벽체, 보강토옹벽등이있다. 다만, 조적식벽체설계는건설공사비탈면설계기 준의옹벽편을따른다 옹벽의형식은지형조건, 기초지반의지지력, 배면지반의종류, 경사, 시공여 유및상재하중등을고려하고경제성, 시공성, 유지관리의용이성등을종합적으로 판단하여결정한다 철근콘크리트옹벽의저판, 전면벽, 앞 뒷부벽의구조상세설계는콘크리트구 조기준에서정하는바를따른다.

60 6.2.1 토압계산에적용하는흙의단위중량은현장조건을반영하여결정한다 옹벽배면의지표면하중은 10 kn/m 2 의등분포하중을표준으로한다. 다만, 도로와철도등의교대배면에대해서는관련기관의설계기준에서정하는바를따른 다 강성옹벽에작용하는토압은일반적으로주동토압을사용한다. 다만, 변위가허용되지않는구조물의경우에는정지토압을사용한다. 토압산정공식과토압분포는옹벽의형태, 지반의종류, 지층상태, 배면지형, 상재하중조건등현장여건을고려하여결정한다 변위를거의허용하지않는교대나보강토옹벽등과같이시공시뒷채움흙 의다짐으로인해옹벽배면에토압이유발되는경우에는이를고려하여설계한다 자립하는암반깎기면에밀착하거나옹벽과암반사이의공간이좁은경우옹 벽배면암반불연속면의유무, 주향, 경사및역학적특성을고려하여토압을결정한 다 가능한한옹벽배면지반내부로지표수가유입되지않도록대책을강구한다 옹벽설계시배면지하수가원활하게배수되도록설계하여옹벽에수압이작 용하지않도록한다. 다만, 특수한경우나공공의안전에영향이있다고판단될경우 수압을고려하여설계할수있다. 다 옹벽의내진해석은유사정적해석, 강성블록해석, 수치해석등을적용할수있

61 6.3.1 활동에대한안전율은 1.5( 지진시토압에대해서는 1.2) 이상으로한다. 다만, 옹벽전면흙에의한수동토압을활동저항력에포함할경우의안전율은 2.0 이상으로한다. 옹벽저판의깊이는동결심도보다깊어야하며최소한 1m 이상으로한다 전도및지지력에대한안정조건을만족하지만활동에대하여불안정할경우 활동방지벽등을설치할수있다 전도에대한저항모멘트는토압에의한전도모멘트의 2.0 배이상으로한다. 작용하중의합력이저판폭의중앙 1/3( 암반인경우 1/2, 지진시토압에대해서는 2/3) 이내에있다면전도에대한안정성검토는생략할수있다 기초지반에작용하는최대압축응력은기초지반의허용지지력이하가되도록 한다 기초지반의지지력과침하에대한검토는제 4 장얕은기초와제 5 장깊은기초 에서정하는바를따른다 옹벽후면저판은그위에재하되는흙의무게와모든하중을지지하도록설계 한다 캔틸레버식옹벽의저판은전면벽과의접합부를고정단으로하는캔틸레버로 가정하여단면을설계하고, 전면벽은저판과의접합부를고정단으로하는캔틸레버로 가정하여단면을설계한다.

62 6.4.3 부벽식옹벽의저판은부벽간의거리를경간으로가정하여고정보또는연속보 로설계할수있다 뒷부벽은 T 형보로앞부벽은직사각형보로설계한다 뒷채움흙은다짐이용이하고배수가잘되는양질의토사를사용한다 전면벽, 저판, 부벽등과같은철근콘크리트구조체의철근배근은콘크리트구 조기준을따른다 활동에대한효과적인저항을위하여저판에활동방지벽을설치하는경우저 판과일체구조로한다 피복두께는콘크리트구조설계기준의피복기준을따른다 활동방지벽은사질토지반에서는유효하나점성토지반에서는효과가작을 수있으므로지반공학적인검토가필요하다 시공이음부에는시공이음과수축변형의영향을줄이기위한수축이음뿐아니라전단면에걸쳐일정간격으로신축이음을두어야한다. 다만, 옹벽의길이가짧거나, 콘크리트의수화열, 온도변화, 건조수축등부피변화에대한별도의구조해석을수행한경우에는종방향철근을연속으로배근하여신축이음및수축이음을두지않을수있다. 또한응력집중이발생하는모서리에는이음을두지않아야한다. 그리고길이가긴옹벽의경우에는온도변화나지반의부등침하에대비하기위하여옹벽길이방향으로유연성재료의신축이음을설치하여야한다.

63 6.5.6 옹벽의수평철근량은콘크리트구조기준을따른다 배수층에는조약돌이나부순돌등을사용하는것이바람직하다. 이외에투수성이크고장기간에도열화되거나부식되지않는건설재료도사용할수있으며이경우배면토가배수층내로침투되는것을방지하기위하여토목섬유필터를사용한다. 옹벽의전면에는 4.5m이하의간격으로직경 65mm 이상의배수구멍을두어야하며, 뒷부벽의경우에는각부벽사이에한개이상의배수구멍을만들어야한다. 옹벽의뒷채움속에는배수구멍으로물이잘모이도록두께 300mm 이상의배수층을두어야한다 필터재는배면토에대한필터층으로서조건이만족되도록입도배합을하거나, 필터조건에합당한토목섬유를사용한다. 배수층하단에는배수관을설치하고지정된위치로배수한다. 또한유하된물이기초판에정체되어흙을연화시키지않도록그주변을불투수층으로차단한다 보강토옹벽은흙과의결속력이큰보강재를흙속에삽입하여흙과보강재가 복합체를이루게함으로써추가적인구속압을유발시켜토체의안정을기하는공법이 다. 보강토옹벽은보강재와뒤채움흙및전면판 ( 또는전면보호재 ) 으로구성된다 보강토옹벽에사용되는보강재는다음사항을고려하여설계한다. (1) 보강재와흙과의결속력은경계면의마찰저항또는지지저항에의하여결정되므로보강재는효과적으로결속력을얻을수있는형상이어야한다. (2) 일반적인보강재의종류는금속보강재와토목섬유가있으며, 금속보강재는내구연한을고려한부식두께를고려한다. (3) 보강재와전면판을연결하는부속물은충분한저항을할수있는구조와강도를가져야하며응력집중에의한전면판의손상을주지않아야한다.

64 (4) 보강재는작용토압에의하여파단이일어나지않도록충분한인장강도를가져야한다. 이때보강재의허용인장응력내의변형률은극한상태의토압작용시지반의변형률보다작아야한다. (5) 보강재는설계내구년한동안화학, 물리및생화학적작용에대해내구성을지녀야한다 보강토옹벽에사용되는뒷채움흙은다음사항을고려하여설계한다. (1) 뒷채움흙은배수성이양호하고함수비변화에따른강도특성의변화가적어야한다. 이를위해균등계수가크고입도분포가양호하여야한다. (2) 뒷채움흙은보강재의내구성을저하시키는화학적성분이적어야한다 보강토옹벽은뒷채움흙의흘러내림, 우수의침투와동결등에의한흙의이 완을방지하기위하여콘크리트, 철재, PVC, 토목섬유등의전면판또는전면보호재 로보호되어야한다 보강토옹벽전면벽의기초는적정한근입깊이에위치하여야하고, 전면벽의 형식, 높이, 지반조건및경사도등을고려하여기초형식을결정할수있다 보강토옹벽의외적안정은보강토체를일반옹벽의콘크리트구체로간주하고 일반옹벽과동일한방법으로전도, 활동, 지지력과보강토체를포함한전체비탈면의 활동파괴의안정성을검토한다 보강토옹벽의내적안정은보강재의파단파괴와인발파괴에대하여검토한다. 토체내부비탈면파괴에대한안정은보강토체내부의예상파괴면에대하여검토한다. (1) 내적안정에대한검토시파괴면은토체로부터분리되어나가려는영역과그힘에저항하려는수동영역으로나누어고려한다. (2) 상재하중고려시상재성토면이비탈면을형성하고있을때에는환산등분포

65 하중법이나가상벽고에의한방법을적용할수있다. (3) 보강토체내부의수평토압은주동토압계수를적용한다. 단, 신장성이작은보강재 ( 예, 강철띠형및섬유띠형 ) 의경우에는벽체의상단에서 6m 까지정지토압계수에서주동토압계수로직선적으로변화시키고, 6m 이상의깊이에서는일정한주동토압계수를적용한다. (4) 파단파괴에대한안정성확보를위해보강재의허용인장강도는해당보강재가받아야할수평토압보다커야한다. 각보강재의허용인장강도는재료에따라합리적이고적정한안전율을적용하여구한다. (5) 인발파괴에대한안정성확보를위해보강재와흙의결속허용저항력의크기는해당보강재가받아야할수평토압보다커야한다. 보강재와흙의결속허용저항력은재료에따라합리적이고적정한안전율을적용하여구한다. (6) 하중계수를적용하여설계할경우에는해당설계기준에서제시하는저항계수를적용한다 보강토옹벽은보강재와흙의상호마찰에의하여결속되어있는구조체이므로 수압의지나친상승으로인해유효응력이감소되는것을방지하도록배수처리한다. 이 때옹벽배면에표면배수시설또한고려하여설계한다 보강토체가수중에잠기는경우, 내외수면이같아지도록투수성이양호한뒷채움흙을사용한다. 또한보강토체전면판의이음부에도원활한배수가가능하고토립자유실을방지할수있는필터재를적용한다. 그리고, 옹벽기초의침식및세굴에대해서도저항할수있도록설계한다. 단, 보강토옹벽은퇴적층이두껍거나유수의영향을직접받는산의계곡부에는원칙적으로설치하지않는것으로한다 보강토옹벽의우각부등의경우에는파괴조건및보강재에작용하는하중조 건이달라질수있으므로이를고려하여설계한다 식생보강토옹벽의식생은내구년한동안유지되어야하며전면벽체에균열 유발등유해하게작용하지않도록그의선정및유지관리계획을수립하여야하고, 가 연성전면벽체옹벽은화재에의한구조적손상위험에대응할수있어야한다.

66 다단식, 절토부, 교대부등복잡한형상을가진지반에보강토옹벽을적용할 경우에는각경우에적절한안정성검토를수행하여야한다 보강토옹벽상부에방호벽이나방음벽기초로서 L 형옹벽등이설치될경우 에는보강토옹벽에차량의활하중, 성토하중, 옹벽배면에작용하는토압에의한수평 력, 편심에의한수직력등이추가로작용하게되므로설계시이를고려해야한다 보강토체내에부득이매설구조물이설치될경우에는매설구조물에보강재 를연결시킨다 보강토체는배면용출수의유무, 수량의과다에따라적절한배수시설을반 영하여야한다.

67 제 7 장가설흙막이구조물 이장은지반을개착식으로굴착할때에작업장의안정성확보와주변구조물 의피해를방지하기위하여설치하는가설흙막이구조물의설계에적용한다 가설흙막이구조물벽체형식과지지구조는지형과지반조건, 지하수위와투 수성, 주변구조물과매설물현황, 교통조건, 공사비, 공기, 시공성및환경영향등을고 려하여선정한다 가설흙막이구조물설계에서는굴착공사단계별로벽체자체의안정성을검토 하고지하매설물과인접구조물에미치는영향을검토하여대책을강구한다 설계시계측및분석계획을수립하여시공중안전성을확보할수있는방안을 강구한다 가설흙막이벽체는구조적안전성, 인접건물의노후화및중요도, 지하수위, 굴착깊이, 공기, 공사비, 민원발생가능성, 장비의진출입가능성, 공사시기등을검토 하여가장유리한형식을선정한다 가설흙막이벽체의지지구조는벽체의안전성, 시공성, 민원발생가능성, 인 접건물의이격거리및지하층깊이와기초형태등을검토하여가장유리한형식을선

68 정한다 차수나지반보강등이필요한경우에는적용목적에부합하는보조공법을선정 한다 가설흙막이구조물에작용하는설계외력은토압, 수압, 상재하중 ( 장비하중 포함 ), 굴착영향범위내의건물하중, 교통하중등을포함한다 연성벽체에작용하는토압을적용함에있어서다음사항을고려한다.

69 7.3.3 굴착배면의지하수위는강우조건, 굴착심도, 지반의특성, 흙막이벽체의종 류등에따라변하므로이를감안하여벽체에작용하는수압을결정한다 지표면에등분포상재하중이작용할경우에는등분포상재하중에적합한토압 계수를곱하여수평토압으로환산한다. 집중하중이나선하중및국부분포하중이작용 하는경우에는탄성이론이나한계이론에의하여수평토압을구한다 온도변화의영향을크게받는버팀대는온도차이에의한축력을고려한다 흙막이벽체의안정성해석은벽체의종류, 지지구조, 지반조건및근접시공 여부등을고려하여실시한다 흙막이벽체의안정성을해석하는방법으로는벽체를보로취급하는관용적인 방법과흙 - 구조물상호작용을고려하여벽체와지반을동시에해석하는방법이있으 며설계자는현장조건에가장적합한해석법을적용한다 지지구조를가지는버팀흙막이벽체형식에대해서는굴착진행과버팀보해체에따라변화하는토압에대하여단계별로해석하며해석방법은탄소성지반상연속보해석법과유한요소법및유한차분법등이있다. 이때자립식또는앵커지지, 타이로드로지지되는널말뚝벽체형식에대해서는관용법을적용할수있다 굴착이끝나고버팀구조가완료된후의벽체해석에는경험토압을적용하며, 단순보해석, 연속보해석및탄성지반상연속보해석법등을적용한다. 이때수압, 토 층분포등의현장조건과해석조건을고려하여설계한다.

70 7.5.1 흙막이구조체설계시굴착저면의안정성, 부재단면의안정성과지하수처리 등을검토한다 지반정수는지반조사자료와문헌자료등을종합적으로검토하여선정하고, 지반조사자료와문헌자료가상이할경우지반조사자료를우선적으로적용한다 굴착저면의안정성검토는최소근입장의확보여부와히빙및파이핑의발생가능성에대하여실시한다. 단, 굴착저면의지층이풍화암이상의단단한지반으로구성되어있는경우에는히빙과파이핑에대한안정성검토를생략할수있다. 또한굴착저면지반의지하수위상승으로인한양압력발생가능성에대하여부력방지대책방안도마련할수있도록한다 굴착현장에인접하여건물이나주요지하지장물이존재하는경우건물이나지장물의침하 ( 부등및균등침하 ) 에대한안정성을검토한다. 이때흙막이벽체변위는단계별굴착에서지하구조물시공을위한버팀보해체완료시까지누적변위를기준으로한다 가설흙막이구조물의단면설계는허용응력설계법을적용한다. 다만, 지하연 속벽과같은강성벽체는강도설계법으로설계할수있다 가설흙막이부재의허용응력은다음사항을고려하여정한다.

71 7.6.3 각부재단면설계시고려사항은다음과같다.

72 7.7.1 지하연속벽설계시다음사항을고려한다 지하연속벽해석시다음사항을고려한다 구조물계획과굴착면안정을위하여검토해야할사항은다음과같다.

73 7.8.1 근접시공시에는가설흙막이구조물자체의안정과인접구조물에미치는영향 을검토한다 근접시공시에는지반특성, 횡토압, 지반진동, 지하수위변화와지반손실, 굴 착이주변지반에미치는영향, 대상구조물의특성등을고려하여설계한다 근접시공으로인한지하수위변화가인접시설물에영향을미치는경우에는 차수식벽체로설계하는것이바람직하며, 이때지하수에의한배면수압을고려한다 주변지반침하예측방법은이론적및경험적추정방법이있으며, 이중설 계자가현장여건, 지층조건, 굴착방법, 흙막이벽체와지지체의형식을종합적으로고려 하여선택한다 굴착에의한배면지반의변위를산정한후, 허용변위량을기준으로인접구

74 조물의손상여부를분석하고필요시대책을강구한다 필요시 3 차원적인지반거동도고려하여설계한다 배면지반침하와인접구조물에대한영향예측 계측의주된목적은설계시고려하지못한불확실성과제한사항및시공시 발생되는변화등에기인된변동사항을파악하여가시설의안정성을확인하는데있으 며, 이를달성하기위해적절한계측및분석계획을수립하여야한다 계측계획수립시다음사항을고려하여야한다.

75 7.9.3 계측계획서는다음사항을포함하여작성한다 도심지굴착현장에사용되고있는계측기의종류와사용목적은 < 표 7.1> 과 같으며현장조건을파악하여설계에반영한다.

76 제 8 장댐과제방 이장은필댐 (fill dam), 콘크리트표면차수벽형석괴댐 (concrete faced rockfill dam), 콘크리트중력댐, 하천제방및가물막이댐등의기초설계에적용한다 댐기초는대규모단층및파쇄대구간을피하여설치하며, 소규모단층및 파쇄대구간은콘크리트로치환또는그라우팅과같은처리대책을강구한다 댐과제방기초는기초지반의특성및조건등을고려하여상시, 홍수시및 지진시에대하여누수, 활동, 변형등에안전하도록설계한다. 특히, 제방의경우하도 와제내지상황도고려한다 댐또는제방의안정성확보를위해하부의기초지반에는차수, 세굴방지, 지지력증가등을위한대책공법을설계하며, 그라우팅이필요한경우에는다음과같이실시한다. 단, 그라우팅공법적용이부적합한경우에는널말뚝또는지중연속벽공법등의대 책공법을적용한다 이장에기술되지않은내용은댐설계기준및하천설계기준에서정하는바 를따른다.

77 8.2.1 댐과제방구조물의안정해석은수위변화와포화상태에따른누수및비탈면 안정성검토등을포함한다 누수에대한검토는다음과같은방법을따른다 기초지반의활동에대한안정해석은다음과같은방법으로수행한다 기초지반이연약한경우변형에대한안정해석을실시한다. 즉, 상부구조물 의축조단계, 기초지반의압축또는압밀특성등을고려하여침하또는전단변형등 에대해검토한다.

78 8.3.1 필댐의기초는암반기초, 사력기초, 토사기초등으로구분하며, 지지력에대하 여소정의안전율을확보하고, 파이핑등에의해허용누수량이상의저수손실이일어 나지않아야한다 암반기초는다음항목을고려하여설계한다 사력기초의설계는다음항목을고려하여수행한다 토사기초는다음항목을고려하여설계한다.

79 8.4.1 콘크리트표면차수벽형석괴댐은저수기능유지측면에서제체와기초는일체 가되도록하고, 프린스 (plinth) 및트랜지션 (transition) 죤, 암석죤, 단층처리및그라 우팅등으로구분하여설계한다 프린스및트랜지션죤은원칙적으로신선한암반위에시공하며, 과도한동수경사에의한재료의이동과누수방지를위하여다음사항을고려한다 암석죤의기초는제체대부분의하중을분담하므로수밀성증대, 제체부등침 하방지, 지지력확보가가능하도록설계한다 그라우팅은 8.1 일반사항에준하며, 압밀그라우팅은타설심도가비교적깊지 않으므로그라우팅공간격, 심도, 열간격등을신중히결정한다 단층대는 8.1 일반사항에준하여처리하며프린스기초부의단층, 파쇄대및 절리는차수, 지지력등의확보가가능한깊이까지굴착하여보강한다 콘크리트중력댐은신선한암반위에시공하고암반의자중, 암반내부에침투 한양압력, 단층, 절리, 균열등을고려하여설계한다.

80 8.5.2 댐콘크리트와암반의접촉면및기초암반의취약구간에따라발생하는마찰 저항은수압에의한활동력에대하여필요안전율을확보한다 가물막이댐은수중또는유수에접하여시공되므로적절한차수성및안정성이확보되도록한다 제체에대한누수방지대책에는단면확대공법, 앞비탈면피복공법등이있다 기초지반의누수방지대책에는차수공법, 고수부 ( 둔치 ) 피복공법등이있다.

81 8.7.3 배수통문구조물은차수벽및차수공을설치하여제방과의접촉면을따라발 생하는침투유로를길게하여침투압을저감한다 연약지반개량을위하여포설된모래, 쇄석, 수평드레인재등의수평배수재 를통하여홍수기간중침투유로가형성되지않도록조치한다 대규격제방은일반제방구간의경우월류, 침투, 활동, 세굴, 침하등의안정성을검토하고, 단지제방구간의경우단지비탈면침투, 단지비탈면활동, 측방유동, 침하등에대한안정성검토를수행한다 댐및제방은제체자체의누수나변형외에기초지반을통한누수나변형 에대한안전여부를확인할수있도록댐및제방의규모와중요도등을고려하여계 측계획을수립하여시행한다.

82 제 9 장항만구조물기초 이장은각종항만및어항시설물의기초설계에적용한다 이장에기술되지않은내용은이기준의다른장및항만및어항설계기준 ( 해양수산부 ) 에서정하는바를따르고, 두기준의내용이상이한경우에는발주자또 는설계자가판단하여결정한다 항만및어항시설의기초는구조물의중요도와기초지반의지반조건을고려하 여설계하며구조형식은구조물의안전성, 목표기능의확보, 내구성, 경제성등을고려 하여선정한다 사질토의전단강도는배수조건, 점성토의전단강도는비배수조건에서구하는 것을표준으로하며, 점성토의경우응력이력이나시공조건에맞는전단강도를산정하 여설계한다 기초지반이연약한점성토지반인경우는기초의안정성과침하를검토하고, 느슨한모래지반의경우는지진에대하여액상화가능성을검토한다 구조물의활동에대한마찰저항력계산에사용하는재료별마찰계수는대상 구조물과재료의특성등을고려하여정한다 기초구조가지반의지지력부족, 원호활동, 침하및지반액상화등에의하여 안정에지장이있을경우는지반개량등의대책을강구한다.

83 9.1.8 항만시설물기초가파랑또는흐름에노출되는경우는필요에따라세굴방 지공, 물받이공등을설치한다 항만및어항시설물의기초를설계할때에는목표시설물의기능별이용조건및당해시설물이입지하는해역 ( 또는지역 ) 의주변여건과자연조건, 시공방법등을검토하고, 다음에열거하는하중들을적절히조합하여설계함으로써목표시설물의시공중및완공후의안정성을확보한다 상부구조물의하중을기초저면을통해지반에직접전달시키는기초형식을말 하며지표면으로부터기초바닥까지의깊이가기초바닥면의너비에비하여크지않 은확대기초, 복합확대기초, 벽기초, 전면기초등이있다.

84 9.3.2 기초의허용지지력은극한지지력을소정의안전율로나누어산정한다 깊이에따라전단강도가증가하는해안지역점성토지반의경우기초의지지 력은지반의전단강도변화를고려한지지력공식을사용한다 기초지반이다층구조인경우에는기초의영향범위내에포함되어있는각층상 의영향을고려하여지지력을산정하며원호활동해석을병행하여안정성을확인한다 항만구조물중중력식구조물의기초지반에편심, 경사하중이작용하는경우의지지력에대한검토는실제현상을잘재현할수있는 Bishop 의간편법에의한원호활동해석법에의하여산정하는것을표준으로한다. 다만동일한설계조건에대해서확실한지지력계산의실적이있는경우에는발주처와설계자의판단에따라적용할수있다 기초지반및구조물기초마운드에대한강도정수와기초저면에전달되는하중 형태등은시설물의구조특성등을고려하여적합하게정한다 재하하중에의한기초지반의지중응력은흙을탄성체로가정하여추정한다. 다만등분포하중의경우에는응력이직선적으로분산한다고가정한간편법을사용할 수있다 침하량은 4.3 침하량산정을따르며이외의것은제 4 장얕은기초에서정하는 바를따른다 하부구조물저면으로부터구조물을지지하는지지층까지의깊이가기초의최 소폭에비하여비교적큰기초형식으로서말뚝기초, 오픈케이슨기초등을말한다.

85 9.4.2 말뚝기초는 9.5 말뚝기초, 오픈케이슨기초는 5.5 케이슨기초를따르며, 이외 의것은제 5 장깊은기초에서정하는바를따른다 깊은기초의연직허용지지력은구조형식, 시공방법, 지반조건등을고려하여, 5.2 말뚝의축방향지지력과변위, 5.5 케이슨기초에서정하는바를따른다 깊은기초의수평지지력은지반조건, 구조특성, 시공방법등을고려하여, 5.3 말뚝의횡방향허용지지력, 5.5 케이슨기초에서정하는바를따른다. 다 침하량계산은 말뚝기초의침하, 5.5 케이슨기초에서정하는바를따른 말뚝의축방향허용지지력은말뚝본체의허용압축하중과지반의허용지지력 중작은값이하로한다. 말뚝의축방향변위는상부구조물의허용변위량이내로한 다 말뚝본체의허용압축하중은 말뚝본체의허용압축하중에서정하는바를 따른다 지반의축방향허용압축지지력은 지반의축방향허용압축지지력, 재하시험에의한지반의축방향허용압축지지력결정, 무리말뚝의축방향압축지지력, 부주면마찰력, 말뚝의허용인발저항력, 말뚝기초의침하에서정하는바를따른다 말뚝의횡방향허용지지력은 5.3 말뚝의횡방향허용지지력에서정하는바 를따른다.

86 9.5.5 말뚝기초의설계는다음사항을고려한다 구조물또는흙의자중및재하하중, 수압, 파력, 지진력등에의한활동파괴 에대한안정해석은원호또는직선의파괴활동면을가정하여이차원문제로해석하 는것을원칙으로하며안정성이가장낮을것으로예상되는단면에대하여실시한다 지반의조건에의하여원호또는직선활동면이외의파괴면을가정하는것이 적절하다고판단되는경우는복합활동면을고려한안정해석을실시한다 활동파괴에대한안정해석에서확보하여야할안전율은지반및상재하중특 성, 구조물의중요도, 시공단계등을고려하여적합하게정한다 연약지반대책공법으로서지반개량을시행할경우기초지반의특성, 구조물의

87 종류와크기, 시공기간과난이도, 경제성, 환경영향등을고려하여적합한개량공법을 선정한다 치환공법의설계는다음사항을고려한다 연직배수공법의설계는다음사항을고려한다.

88 9.6.4 심층혼합처리공법의설계는다음사항을고려한다.

89 9.6.5 고압분사주입공법의설계는다음사항을고려한다 저유동성모르터주입공법의설계는다음사항을고려한다.

90 9.6.7 모래및쇄석다짐말뚝공법의설계는다음사항을고려한다.

91 9.6.8 바이브로플로테이션공법의설계는다음사항을고려한다.

92 제 10 장내진설계 이장은건설교통부의내진설계기준연구 (Ⅱ) ( ) 결과를토대로구 조물기초의내진설계와내진성능평가를위해작성된기준이다 이장은구조물기초의내진성능을확보하기위한최소설계요구조건으로 서지진으로인한구조물기초의피해와이로인한경제적손실을최소화하기위한기 준이다 구조물기초의내진성능평가는지진의발생빈도, 지반운동크기와구조물 기초의중요도등에따라기능수행수준과붕괴방지수준으로구분하여실시한다 구조물의내진등급은특등급, 1 등급과 2 등급으로구분하고, 기초구조물의 내진등급은해당구조물의내진등급을따른다 내진특등급구조물은내진 1 등급구조물중복구의난이도가높고경제적 측면에서특별하게분류되는구조물로서관할기관과협의하여결정한다 내진 1 등급구조물은피해를입는경우많은인명과재산상의손실을발생 시키는구조물, 지진재해복구에중요한역할을담당하는구조물, 국방상의필요성에 의하여분류된구조물등으로관할기관과협의하여결정한다.

93 내진 2 등급구조물은내진특등급과내진 1 등급에속하지않는일반구조물 중관할기관과협의하여결정한다 구조물의내진성능수준은기능수행수준과붕괴방지수준으로구분하며, 기초 구조물의내진성능수준은구조물의내진성능수준을따른다 기능수행수준은지진시또는지진경과후에도구조물의정상적인기능을 유지할수있도록심각한구조적손상이발생하지않게설계하는것을성능목표로한 다 붕괴방지수준은구조물에제한적인구조적피해는발생할수있으나긴급보 수를통해구조물의기본기능을발휘하도록설계하는것을성능목표로한다 기초구조물은 < 표 10.1> 에규정한평균재현주기를갖는지반운동에대하여기능수행수준과붕괴방지수준을만족하도록설계한다 기초구조물의기능수행수준에따른설계거동한계는다음과같다.

94 기초구조물의붕괴방지수준에따른설계거동한계는다음과같다 구조물기초설계지반운동을결정하는데고려할사항은다음과같다.

95 설계지진계수 ( 지표면자유장최대가속도 ) 는해당지역의보통암암반노두 설계지진계수 ( 최대가속도 ) 에그지역의지반 ( 증폭 ) 계수를곱하여결정한다 지반운동에따른지반종류는 < 표 10.2> 와같이 5 종으로분류한다.

96 지반 ( 증폭 ) 계수는내진설계기준연구 (II)( 건설교통부, 1997 년 ) 을준용하거나 부지고유의응답해석을수행하여결정한다. 부지고유의응답해석결과는내진설계기준 연구 (II) 결과의 80% 이상인경우에한하여사용한다 중요구조물에대하여토사지반의증폭현상을파악하기위하여암반노두와 토사지반에지진계를병행설치하는것이필요하다고판단되는경우설치여부등을관 할기관과협의하여결정할것을권장한다 구조물의위치는활성단층지역, 활성단층인접지역그리고액상화현상및 과다한침하등이발생할가능성이있는지역은가급적피한다. 불가피한경우에는지 반을개량하여지진에의한피해가발생할가능성을저하시킨다 지반조사는지층의구성, 각지층의동역학적특성파악및실내시험용시료 채취등을수행하는현장시험과채취된시료를이용한실내시험을포함한다 내진설계에서는지진에대한설계지반운동을결정하기위하여기준면을확 인할수있는심도까지시추를시행한다. 기준면은보통암지반 ( 전단파속도 Vs= 760m/s 이상 ) 으로한다 액상화저항응력을평가하기위한시추조사는지표면아래 20m 까지실시 한다 설계지반운동결정을위하여지반의층상구조, 기반암깊이, 각층의밀도, 지하수위, 전단파속도주상도, 각지층의변형률크기에따른전단탄성계수감소곡선 과감쇠비곡선등을조사한다.

97 액상화평가를위해서는시추주상도, 지하수위, 표준관입시험의 N값, 콘관입시험의 q c 값, 전단파속도주상도, 지층의물리적특성등을결정한다. 또한상세한액상화예측을위해서는시료를채취하여실내반복시험 (cyclic test) 를실시한다. 재성형시료를사용할경우가능한한현장조건과유사하게성형한다 기초구조물은지반액상화의피해를입지않도록액상화발생가능성을검 토한다. 액상화발생가능성은대상현장에서액상화를유발시키는전단저항응력과지 진에의해발생되는지진전단응력의비로서정의되는안전율로평가한다 설계지진규모는지진구역 Ⅰ, Ⅱ 모두리히터규모 6.5 를적용한다 액상화평가는구조물내진등급에관계없이예비평가, 간이평가 ( 간편예측 법 ), 상세평가의 3 단계로구분하여수행한다 내진특등급및 1 등급구조물인경우현장과실내시험결과를적용한지진 응답해석을수행하여지진전단응력을결정하고, 액상화전단저항응력은실내반복시험 결과를이용하여산정한다 액상화평가에는구조물의내진등급에따라현장시험결과 (N 값, qc 값, Vs 값 등 ) 를이용한간편예측법또는실내반복시험을이용한상세예측법등을적용한다 간편예측법에서액상화에대한안전율은 1.5 를적용한다. 안전율이 1.0~1.5 일경우상세예측법을실시하고안전율이 1.0 미만인경우바로액상화대 책공법또는액상화고려기초구조물해석방법을실시한다 상세예측법에서액상화에대한안전율은 1.0 을적용한다. 안전율이 1.0 미

98 만인경우대책공법을마련또는액상화고려기초구조물해석방법을실시하고, 1.0 이상인경우에는액상화에대해안전한것으로판정한다 액상화로인한큰피해가예상되는지역에는액상화방지대책을계획한다 기초구조물에대한내진해석은등가정적해석방법, 응답변위해석방법과동 적해석방법등을사용한다 기초에대한내진설계는기초구조체의최대응력, 기초지반의최대반력, 상 부구조의최대변위그리고기초의전도, 활동및지지력등을검토한다 기초내진설계시하중은구조물의자중, 상재하중에의한관성력, 지진에 의한동수압및토압등을고려하여결정한다. 또한액상화지반의측방유동에대한 영향을하중에고려한다 얕은기초의등가정적해석은다음과같은기본사항을만족하여야한다 말뚝기초의등가정적해석은다음과같은기본사항을만족하여야한다.

99 지중벽체구조물과같이지반변위가지배적인기초구조물에대해서는응 답변위해석법을적용한다 기초구조물에대한동적해석이필요한경우에는기초와지반의상호작용을 고려하여응답스펙트럼법, 시간이력해석법등을사용할수있다 기초구조물에대한동적해석에서는현장시험과실내시험으로얻은지반의 특성치를적용하여해석한다 제방비탈면의내진해석법은등가정적해석법및동적수치해석방법등이 있다 동적수치해석결과지진으로인하여비탈면에설계거동한계를초과하는변 형이발생하지않아야한다 액상화현상에따른지반유동파괴가발생하지않아야한다 옹벽의내진해석법에는등가정적해석법, 벽체의영구변위를허용하는영

100 구변위산정법과수치해석방법등이있다 등가정적해석에서옹벽에작용하는동적토압은 Mononobe-Okabe 토압이 론을적용하여산정한다 옹벽의기초및기초지반은미끄러짐파괴, 지지력파괴, 전도파괴, 전체 활동파괴등에대하여안전하여야한다 앵커시스템은지진으로인해유발되는토압및지반변형에안전하게견딜 수있도록설계한다 옹벽배후지반에설치된구조물의변형은설계거동한계를초과하지않아 야한다.

101

102 제 11 장진동기계기초 이장은기계의원활한가동과기계진동에의해진동기계및기계기초구조 물이입는피해와기초진동으로인한주변구조물과작업자의피해를허용기준이하로 유지하는데필요한최소설계요구조건을규정한다 진동을받는기초의설계는작은변형률의지반특성, 동하중특성및지반 - 기초의상호작용의영향을동시에고려한동적거동해석을바탕으로한다 기초의형식은구조물의특성, 기계의정하중과동하중특성, 지층의구성 상태, 지지층까지의깊이등을고려하여선정한다 진동기계기초의설계를위해필요한기계관련자료는다음과같다 진동기계기초는기계진동으로발생하는하중이외의정하중과지진하중등 일반기초에작용하는하중에대하여우선안정하여야한다 부등침하를방지하기위하여모든정하중의무게중심을통과하는연직선은 기초바닥면의중심과일치하거나편심이기초평면치수의 5% 이내로한다.

103 진동기계기초는기계진동으로발생할수있는공진의영향이최소화하도록 설계한다. 공진상태를파악하기위해서는기계 - 기초 - 지반계의고유진동수를결정한 다 작동속도가 1,000rpm 이상인기계에대한기초는일반적으로고유진동수 가작동진동수의 1/2 이하가되도록설계한다 작동속도가 300rpm 이하인기계에대한기초는일반적으로작동속도의 2 배 이상인고유진동수를갖도록설계한다 기초지반에상응하는강성계수와감쇠계수를사용하여진동해석을실시하며, 해석결과기계작동중진폭은허용기준치이내로한다 진동형태가독립적이지못하고다른진동형태에영향을받아합성진동을하 는경우상호영향을고려하여진동해석을실시한다 기초의근입깊이가증가함에따라강성계수및감쇠계수가증가하므로근 입깊이를고려하여보정된강성계수및감쇠계수를사용하여진동해석을실시한다 강성이큰암반이지표에서비교적얕은깊이에있을경우강성계수는증가 하고감쇠계수는감소하므로강성지반의깊이를고려하여보정된강성계수및감쇠계 수를사용하여진동해석을실시한다.

104 기계기초를지지하는지반이불량한경우지반을보강하거나말뚝기초를사 용할수있다. 말뚝기초설계는말뚝 - 지반체계의고유진동수를평가하여수행한다 허용진폭은일반적으로변위를기준으로하나속도또는가속도를적용할 수있다 허용진폭은기계제작사의기준을따른다. 기계제작사가제시한기준이없으 면일반적으로 < 그림 11.1> 및 < 그림 11.2> 의값을이용한다. 충격형및고속회전형 기계의허용변위진폭은 < 표 11.1> 과 < 표 11.2> 를따른다.

105

106 진동기계기초의침하는기초의일반적인허용침하기준과기계제작사의허 용침하기준이하가되도록설계한다 심각한진동조건에대해서는지반의허용지지력을정하중에대한허용지지 력의 1/2 로감소하여적용한다 느슨한조립토는진동에의해침하가발생하므로진동기계를지지하기위해 서는다짐을하거나또는다른방법에의해보강한다 진동설비내외에발생하는진동, 충격, 소음등으로인해진동설비구조물, 인접시설물또는사람에게피해가발생하지않도록설계한다 필요한경우진동, 충격, 소음등을차단할수있는시설물을설계하고계측 계획도수립한다.

107

<B0E6BBE7BDC4BFCBBAAE322E786C73>

<B0E6BBE7BDC4BFCBBAAE322E786C73> 경사식옹벽설계 -2 B3 B4 q W2 1 SLOPE(S0) H2 y 1:S1 1:S2 원지반 H δ' b W1 Pa δ=2/3* R a a H1 W3 ω x B1 B2 B 1. 설계조건 (1) 단위체적중량및토질정수콘크리트단위중량 b γc = 2.35 tf/m 3 뒷채움재의단위중량 γ = 2.00 tf/m 3 뒷채움재의내부마찰각 φ = 35.0 점착력 C =

More information

1-표지 및 목차 & 1-서론 (최종보고서안).hwp

1-표지 및 목차 & 1-서론 (최종보고서안).hwp 목차 표목차 그림목차 1 제 1 장서론 하수도시설내진기준마련을위한연구 1.1 1.2 1.3 제 1 장서론 하수도시설내진기준마련을위한연구 2 제 2 장 국내외주요지진발생현황 및피해사례조사 분석 하수도시설내진기준마련을위한연주 2.1 서론 2.2 국내지진발생현황및발생빈도 2.3 국외주요지진과하수도시설피해상황 제 2 장국내외주요지진발생현황및피해사례조사

More information

<INPUT DATA & RESULT / 전단벽 > NUM NAME tw Lw Hw 철근 위치 Pu Mu Vu RESULT (mm) (mm) (mm) 방향 개수 직경 간격 (kn) (kn-m)

<INPUT DATA & RESULT / 전단벽 > NUM NAME tw Lw Hw 철근 위치 Pu Mu Vu RESULT (mm) (mm) (mm) 방향 개수 직경 간격 (kn) (kn-m)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NUM NAME tw Lw Hw 철근 위치 Pu Mu Vu RESULT (mm) (mm) (mm) 방향 개수 직경 간격 (kn) (kn-m) (kn) 휨 전단 축력 종합 1 2W1 300 3400 4500 수직 2EA- D13 @150

More information

REVIEW CHART

REVIEW CHART Rev.2, 3. July 2017 내진설계 2017. 7. 3 한국철도시설공단 REVIEW CHART 2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θ 16 17 18 19 20 21 Δ Δ 22 Δ Δ Δ 23 24 = = + = + 25 26 27 28 29 = = 30 N.A N.A 31 32 33 34 35 전체면적 힘 힘 F

More information

대상항목 총 50 항목 ( 신설 : 3, 보완 : 47) 번호그룹분야항목명구분요청기관내용 1~3 A 토목건축설비 토목 4~6 A 건축 설비 토목 7~9 A 건축 설비 토목 10~12 A 건축 설비 토목 13~15 A 건축 설비 토목 16~18 A 건축 설비 토목 19~

대상항목 총 50 항목 ( 신설 : 3, 보완 : 47) 번호그룹분야항목명구분요청기관내용 1~3 A 토목건축설비 토목 4~6 A 건축 설비 토목 7~9 A 건축 설비 토목 10~12 A 건축 설비 토목 13~15 A 건축 설비 토목 16~18 A 건축 설비 토목 19~ 표준품셈 상시관리심의 안 대상항목 총 50 항목 ( 신설 : 3, 보완 : 47) 번호그룹분야항목명구분요청기관내용 1~3 A 토목건축설비 토목 4~6 A 건축 설비 토목 7~9 A 건축 설비 토목 10~12 A 건축 설비 토목 13~15 A 건축 설비 토목 16~18 A 건축 설비 토목 19~21 A 건축 설비 토목 22~24 A 건축 설비 토목 25~27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FACBEE0C1F6B9DDB0B3B7AEB0F8B9FD5B B3E234BFF93239C0CF5D>

<4D F736F F F696E74202D20BFACBEE0C1F6B9DDB0B3B7AEB0F8B9FD5B B3E234BFF93239C0CF5D> 연약지반개량공법 인덕대학교토목환경공학과이명호 e-mail: mhlee@induk.ac.kr my web page: www.indukcivil.net/mhlee 연약지반 연약지반의정의 흙의성질상전단강도가작고압축성이큰연약토로이루어진지반. 지반공학개념의연약지반은대상지반위에축조될구조물의규모, 하중및형식을고려한지반개량을필요로하는지반을의미. 연약지반판정기준 연약지반판정기준은공사발주기관에따라다를수있으며,

More information

- 1 -

- 1 - - 1 - - 2 - - 3 - - 4 - - 5 - - 1 - - 2 - - 3 - - 4 - σ σ σ σ σ σ σ - 5 - - 6 - - 7 - - 8 - log - 9 - - 10 - - 11 - - 12 - m ax m ax - 13 - - 14 - - 15 - - 16 - - 17 - tan - 18 - - 19 - tan tan - 20 -

More information

지반조사 표준품셈(지질조사, 토질및기초조사표준품셈 통합본) hwp

지반조사 표준품셈(지질조사, 토질및기초조사표준품셈 통합본) hwp 지반조사표준품셈 Ω γγ φ φ φ φ φ φ φ φ φ φ φ φ φ φ φ φ φ φ φ φ φ φ φ φ φ φ φ φ 제 1 장총칙 지반조사표준품셈 제 1 장총칙 지반조사표준품셈 제 1 장총칙 지반조사표준품셈 제 1 장총칙 지반조사표준품셈 제 1 장총칙 지반조사표준품셈 제 1 장총칙 φ φ φ φ φ φ 지반조사표준품셈 제 1 장총칙 지반조사표준품셈

More information

1. 터널거동과 관련된 요인

1. 터널거동과 관련된 요인 터널 굴착중 취약지반조건에서 과다변위 및 붕락유형분석 김낙영 건설환경연구실 / 수석연구원 1. 터널거동과 관련된 요인 1. 터널거동과 관련된 요인 지형, 지질적 조건 Number 1 시공중 터널은 4차원 거동 미굴착 구간의 강도에 좌우 해저터널은 고수압 터널굴착거동시 Arching Effect v Arching Effect(하중전이현상) : 응력 재분배 v

More information

REVIEW CHART 1

REVIEW CHART 1 Rev.3, 27. October 2017 구교 2017. 10. 27 한국철도시설공단 REVIEW CHART 1 1 2 θ 3 θ θ 4 5 knm 6 7 8 9 10 11 K V K h K s 12 상재하중 복토중량 암거중량 측면마찰력 양압력 13 14 15 16 17 18 19 θ =80 ~90 L 1 L2 L1 L=2L +L 1 2 L1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42EC0FCB8E9B1E2C3CA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42EC0FCB8E9B1E2C3CA205BC8A3C8AF20B8F0B5E55D> 4 장전면기초 4.1 개요 1 2 전면기초 : 여러개의기둥과벽을지지하는구조물아래전체바닥면을한개의기초로하는복합기초 지지력이낮은지반, 부등침하가심하게발생하는지역, 자중이큰경우 그림 4.1 전면기초의형태 4.2 전면기초의지지력 (4.1) 여기서, = 전면기초, 일반적으로안전율 3 적용. 점토지반비배수조건일경우 : ф=0, N c =5.14, N q =1.0, N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DSw doc

Microsoft Word - SDSw doc MIDAS/SDS Ver..4.0 기술자료 Design>Shear Check Result KCI-USD99의슬래브의불균형모멘트에대한고려기준은다음과같습니다. 7.11. 전단편심설계 (1) 슬래브의평면에수직한위험단면의도심에대해전단편심에의해전달된다고보아야할불균형모멘트의비율은다음과같다. γ υ 1 = 1 b 1+ 3 b 1 () 전단편심에의한모멘트전달로인한전단응력은위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지반계수 기술검토서0625.doc

Microsoft Word - 지반계수 기술검토서0625.doc 지반계수기술검토서 2009. 6.25 1. 검토목적 2. 규준및설계검토 3. 지반계수수정제안 4. 결론 2/7 1. 검토목적 내진 설계를 수행할 경우에 지반계수 값에 따라 지진의 하중값이 차이가 존재한다. 본 건물의 경우 지하가 6개층내지 5개층으로 지하층 크기가 약 300m x 150m로 지하층 깊 이가 20m 로 RCD 파일 기초를 적용되었으며 지상층은

More information

농업기반정비사업 계획설계기준 개편

농업기반정비사업 계획설계기준 개편 발간등록번호 11-1543000-000714-01 http://rri.ekr.or.kr Reforms of Code Structure for the Agricultural Infrastructure Design Standards (Ⅰ)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

More information

경량포장시스템용최적하부기초시스템결정 CONTENTS < pile 와토목합성섬유의결합 > vembankments reinforced by piles and geosynthetics Numerical and experimental studies deal

경량포장시스템용최적하부기초시스템결정 CONTENTS < pile 와토목합성섬유의결합 > vembankments reinforced by piles and geosynthetics Numerical and experimental studies deal 경량포장시스템용최적하부기초시스템결정 CONTENTS < pile 와토목합성섬유의결합 > vembankments reinforced by piles and geosynthetics Numerical and experimental studies dealing with the transfer of load on the soil embankment (By B. Le

More information

지반지질공학및실습강의노트 제 8 장흙의전단강도 8.1 수직응력과전단응력 개요 (1) 수직응력 (normal stress, ): 임의의면에직각방향으로작용하는응력 (2) 전단응력 (shear stress, ): 임의의면에평행한방향으로작용하는응력 그림 8-1 수직

지반지질공학및실습강의노트 제 8 장흙의전단강도 8.1 수직응력과전단응력 개요 (1) 수직응력 (normal stress, ): 임의의면에직각방향으로작용하는응력 (2) 전단응력 (shear stress, ): 임의의면에평행한방향으로작용하는응력 그림 8-1 수직 제 8 장흙의전단강도 8.1 수직응력과전단응력 8.1.1 개요 (1) 수직응력 (normal stress, ): 임의의면에직각방향으로작용하는응력 (2) 전단응력 (shear stress, ): 임의의면에평행한방향으로작용하는응력 그림 8-1 수직응력과전단응력이작용하는흙요소 (3) 면 AB 와 의각을이루는 EF 면에작용하는수직응력과전단응력의계산 가. 방향힘의평형

More information

070813(선로등사용계약처리)

070813(선로등사용계약처리) Rev.1,?. May 2014 옹벽, 비탈면보호벽, 낙석방지공 2014. 5.? 한국철도시설공단 REVIEW CHART 개정 번호 개정 일자 0 2012.12.5 1 2014.5. 개정사유 및 내용(근거번호) 작성자 검토자 승인자 설계기준 체계 전면개정 (설계기준처-3537, 12.12.5) 불일치한 내용 수정 및 철도설계 기준과 내용 통일(설계기준처 -1382,

More information

목 차 - 3 - (( () (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2) 3) 마이크로나이즈드구리화합물, N-N 디알킬 N-N 디메칠벤질알킬암모니움카보에니트등으로구성됨. 1)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More information

[붙임 1] 학교시설 내진성능평가 및 보강 매뉴얼 개정안_최종본( ).hwp

[붙임 1] 학교시설 내진성능평가 및 보강 매뉴얼 개정안_최종본( ).hwp 교육부 1 장일반사항 - 2 - 1 장일반사항 - 3 - 1 장일반사항 - 4 - 1 장일반사항 - 5 - 1 장일반사항 - 6 - 1 장일반사항 - 7 - 1 장일반사항 - 8 - 1 장일반사항 - 9 - 1 장일반사항 - 10 - 1 장일반사항 - 11 - 1 장일반사항 - 12 - 1 장일반사항 - 13 - 1 장일반사항 -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제정 2010 년 6 월 개정 2012 년 9 월 국립환경과학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발간등록번호 제정 2010 년 6 월 개정 2012 년 9 월 국립환경과학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발간등록번호 11-1480523-001074-01 국립환경과학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발간등록번호 11-1480523-001074-01 제정 2010 년 6 월 개정 2012 년 9 월 국립환경과학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 i - - ii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2) 2호 주거지 주거지는 해발 58.6m의 조사지역 중앙부 북쪽에 3호 주거지와 중복되어 위치하고 있다. 주거지는 현 지표층인 흑갈색사질점토층(10YR 2/3)을 제거하자 상면에 소토와 목탄이

More information

국가건설기준 설계기준 Korean Design Standard KDS : 2016 쌓기 깎기설계기준 2016 년 6 월 30 일제정

국가건설기준 설계기준 Korean Design Standard KDS : 2016 쌓기 깎기설계기준 2016 년 6 월 30 일제정 국가건설기준 설계기준 Korean Design Standard KDS 11 70 05 : 2016 쌓기 깎기설계기준 2016 년 6 월 30 일제정 http://www.kcsc.re.kr 건설기준제 개정에따른경과조치 이기준은발간시점부터사용하며, 이미시행중에있는설계용역이나건설공 사는발주기관의장이필요하다고인정하는경우종전에적용하고있는기준 을그대로사용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2013 건설공사표준품셈건축부문 제 1 장 적용기준제 2 장 가설공사제 3 장 토공사제 4 장 조경공사제 5 장 기초제 6 장 철근콘크리트공사제 7 장 철골공사제 8 장 조적공사제 9 장 돌공사제10장 타일공사제11장 목공사제12장 방수공사제13장 지붕및홈통공사제14장

2013 건설공사표준품셈건축부문 제 1 장 적용기준제 2 장 가설공사제 3 장 토공사제 4 장 조경공사제 5 장 기초제 6 장 철근콘크리트공사제 7 장 철골공사제 8 장 조적공사제 9 장 돌공사제10장 타일공사제11장 목공사제12장 방수공사제13장 지붕및홈통공사제14장 2013 건설공사표준품셈건축부문 제 1 장 적용기준제 2 장 가설공사제 3 장 토공사제 4 장 조경공사제 5 장 기초제 6 장 철근콘크리트공사제 7 장 철골공사제 8 장 조적공사제 9 장 돌공사제10장 타일공사제11장 목공사제12장 방수공사제13장 지붕및홈통공사제14장 금속공사제15장 미장공사제16장 창호공사제17장 유리공사제18장 칠공사제19장 수장공사제20장

More information

타설 고강도 콘크리트가 가능하게 되어 상황은 많 이 바뀌었다. 또, 실리카 퓸과 같은 반응성 미분말 이 사용 가능하게 되어, 일반화와 고강도화가 진행 되게 되었다. 이에 따라 1995년에는 일본 토목학회 에서 실리카 퓸을 이용한 콘크리트의 설계, 시공지 침(안) 이 발

타설 고강도 콘크리트가 가능하게 되어 상황은 많 이 바뀌었다. 또, 실리카 퓸과 같은 반응성 미분말 이 사용 가능하게 되어, 일반화와 고강도화가 진행 되게 되었다. 이에 따라 1995년에는 일본 토목학회 에서 실리카 퓸을 이용한 콘크리트의 설계, 시공지 침(안) 이 발 기 술 정 보 우 승 민 기술연구소 토목연구담당 선임연구원 (laputa@lottenc.com) 1. 머 리 말 포틀랜트 시멘트가 출현한 이래, 현재에 이르기까지 콘크리트의 고강도화에 대한 연구, 발전은 멈추지 않고 계속되어, 최근에는 100N/mm 2 을 넘는 콘크리트도 현장시공이 가능하게 되었 다. 본문에서는 먼저, 일본의 고강도 콘크리트의 개발의 역사를

More information

2014 건설공사표준품셈 건축부문 제 1 장 적용기준제 2 장 가설공사제 3 장 토공사제 4 장 조경공사제 5 장 기초제 6 장 철근콘크리트공사제 7 장 철골공사제 8 장 조적공사제 9 장 돌공사제10장 타일공사제11장 목공사제12장 방수공사제13장 지붕및홈통공사제14

2014 건설공사표준품셈 건축부문 제 1 장 적용기준제 2 장 가설공사제 3 장 토공사제 4 장 조경공사제 5 장 기초제 6 장 철근콘크리트공사제 7 장 철골공사제 8 장 조적공사제 9 장 돌공사제10장 타일공사제11장 목공사제12장 방수공사제13장 지붕및홈통공사제14 2014 건설공사표준품셈 건축부문 제 1 장 적용기준제 2 장 가설공사제 3 장 토공사제 4 장 조경공사제 5 장 기초제 6 장 철근콘크리트공사제 7 장 철골공사제 8 장 조적공사제 9 장 돌공사제10장 타일공사제11장 목공사제12장 방수공사제13장 지붕및홈통공사제14장 금속공사제15장 미장공사제16장 창호및유리공사제17장 칠공사제18장 수장공사제19장 기타잡공사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4장_처짐각법.doc

Microsoft Word - 4장_처짐각법.doc 동아대학교토목공학과구조역학 4. 처짐각법 변위법 (Slope Deflection ethod Displacement ethod) Objective of this chapter: 처짐각법의기본개념. What will be presented: 처짐각법을이용한다차부정정보해석 처짐각법을이용한다차부정정골조해석 Theoretical background 미국미네소타대학의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기초공학

기초공학 기초공학 - N 값에관련된사항들 - 200921108 조현욱 2009.05.22 목 차 1. 표준관입시험 2. 토질주상도 3. N값과의상관관계 4. 사질토 & 점성토에서의 N값 5. 결론 표준관입시험 SPT(Standard Penetration Test) 63.5kg 의추로 76cm 의높이에서타격하여, 로드가 30cm 관입핛때의타격횟수 N 을구하는것 기초및흙막이설계를위하여사질토의상대밀도,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B1B8C1B6BFAAC7D0325FB0ADC0C7C0DAB7E15F34C1D6C2F75F76332E646F63>

<4D F736F F D20B1B8C1B6BFAAC7D0325FB0ADC0C7C0DAB7E15F34C1D6C2F75F76332E646F63> 구조역학 5. 모멘트분배법 (oment Distribution ethod) Objective of this chapter: 모멘트분배법의개념이해와 다차부정정구조물해석에 의적용. What will be presented: 모멘트분배법용어와개념이해 모멘트분배법을 모멘트분배법을 이용한연속보해석 이용한골조해석 Theoretical background 미국 Univ.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5장_보&골조.doc

Microsoft Word - 5장_보&골조.doc 5. 보와골조 : 전단력과휨모멘트 (Beams and Frames: Shear forces and bending moments) 수업목적 : 평면상에서하중을받는보와골조에발생하는내력과모 멘트계산에필요한해석기법을이해하고습득. 수업내용 : 전단력도와모멘트도 하중, 전단력, 휨모멘트사이의관계 정성적처짐형상 평면골조의정적정정, 부정정, 불안정 평면골조의해석 Lecture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 4 - - 5 - - 6 - 주행방향 900 Φ100 재귀반사체 지주 주행방향 1100 120 40 200 740 900 120 45 원형재귀반사체 Φ100 검정색바탕도색 흰색합성수지지주 - 7 - 옹벽 900mm 900mm 노면 옹벽 900mm 900mm 노면 - 8 - - 9 - - 10 - - 11 - - 12 - 0.9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 F58445FBCB3B0E8B1E2C1D820B9D720B4DCC3E020B8EDB7C9BEEE>

<4D F736F F F696E74202D F58445FBCB3B0E8B1E2C1D820B9D720B4DCC3E020B8EDB7C9BEEE> V200 Geo excavation Design 부재의허용응력 설계기준 구조물기초설계기준강재및콘크리트재의허용응력은영구구조물에대한허용응력보다 50% 큰값을적용하며부재를사용하는경우부재의재사용이나단면의감소에해설 (2009) 따른허용응력저하를고려한다. 가설흙막이구조물에서강재의허용응력은영구구조물에대한허용응력보다 50% 큰값을사용 최소근입깊이기준 일본수도고속도로공단기준

More information

5,678,689 5,462, , ,679,338 5,462, , 증 )649 5,222,334 5,006, ,

5,678,689 5,462, , ,679,338 5,462, , 증 )649 5,222,334 5,006, , 5,678,689 5,462,689 216,000 100.0 100.0 100.0-5,679,338 5,462,689 216,649 100.0 100.0 100.0 - 증 )649 5,222,334 5,006,334 216,000 92.0 91.6 100.0 100.0 5,222,983 5,006,334 216,649 92.0 91.6 100.0 100.0

More information

03-(0172) ( )김대상_(6p).hwp

03-(0172) ( )김대상_(6p).hwp J. Korean Soc. Hazard Mitig. Vol. 17, No. 5 (Oct. 2017), pp.17~22 https://doi.org/10.9798/kosham.2017.17.5.17 ISSN 1738-2424(Print) ISSN 2287-6723(Online) www.kosham.or.kr 교통방재 철도보강노반의시공중변형제어성능평가 Performance

More information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굴착된 기초바닥의 기준면에 수평방향으로 설치되는 배수관과; 상기 배수관의 양쪽에 밀착,설치되는 통수층 및; 상기 배수관과 통수층의 저면에 일체화된 부직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통수층 일체형 배수재. 청구항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굴착된 기초바닥의 기준면에 수평방향으로 설치되는 배수관과; 상기 배수관의 양쪽에 밀착,설치되는 통수층 및; 상기 배수관과 통수층의 저면에 일체화된 부직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통수층 일체형 배수재. 청구항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국제특허분류(Int. Cl.) E02D 31/02 (2006.01) E02B 11/02 (2006.01) (21) 출원번호 10-2010-0116402 (22) 출원일자 2010년11월22일 심사청구일자 전체 청구항 수 : 총 11 항 2010년11월22일 (11) 공개번호 10-2012-0054975

More information

γ γ φ φ Σγ Σγ θ φ Σγ δ δ δ Fill Fill 입력된비율 arctan tan 입력된비율 γ γ φ φ γ γ φ φ φ φ φ φ φ φ 2400 1200 π π π H-pile 1 분당측압부담폭 σ σ Δ Δ φ σ σ δ δ 량 초기인장력 γ γ γ γ ( 1)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SR2016A215.

Microsoft Word - KSR2016A215. 2016 년도한국철도학회추계학술대회논문집 KSR2016A215 비개착공사에있어철도노반자동화계측관리사례분석 Case Study of the Automatic Measurement System around Railway roadbed on the Non-open Cut Method 이재호 *, 이근수 **, 천승우 ***, 엄진현 *** Jaeho Lee *,

More information

MD-C-035-1(N-71-18)

MD-C-035-1(N-71-18) MD-C-035-1(N-71-18) KEPIC 적용사례 : MD-C-035-1(N-71-18) ( 승인일자 : 2010. 8. 31) 제목 : 용접으로제조되는 KEPIC-MNF 의 1, 2, 3 및 MC 등급기기지지물의추가재 료 (KEPIC-MN) 질의 : 품목이용접으로제작될경우, KEPIC-MDP의부록 IA, IB, IIA, IIB 및 VI에나열된것이외에추가로어떤재료가

More information

070813(선로등사용계약처리)

070813(선로등사용계약처리) Rev.0, 5. December 2012 얕은기초의 설계 2012. 12. 5 한국철도시설공단 REVIEW CHART 개정 번호 개정 일자 0 2012.12.5 개정사유 및 내용(근거번호) 작성자 검토자 승인자 설계기준 체계 전면개정 (설계기준처-3537, 12.12.5) 최용진 석종근 손병두 김영우 경 과 조 치 이 "철도설계지침 및 편람" 이전에 이미

More information

Case study on seismic design of the immersed tunnel linking Pusan and Geojae An immersed tunnel was constructed as part of the tunnel linking Busan an

Case study on seismic design of the immersed tunnel linking Pusan and Geojae An immersed tunnel was constructed as part of the tunnel linking Busan an Case study on seismic design of the immersed tunnel linking Pusan and Geojae An immersed tunnel was constructed as part of the tunnel linking Busan and Geoje. The tunnel carries the highway from Gaduk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FACBEE0C1F6B9DDB0B3B7AEB0F8B9FD5B B3E234BFF93239C0CF5D>

<4D F736F F F696E74202D20BFACBEE0C1F6B9DDB0B3B7AEB0F8B9FD5B B3E234BFF93239C0CF5D> 점토지반개량공법 - 연직배수 PBD 시공순서개념도및현장시공순서 토목섬유 토목섬유지오신세틱스 (geosynthetics) geosynthetics 는 1960 년대초부터지오텍스타일필터 (geotextile filter) 기능을이용하여 piping 방지목적으로사용하기시작. 최근에는배수재, 분리재, filter 재, 보강재등으로사용. geosynthetics 는

More information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복수개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부재(1)를 서로 결합하여 연속화시키는 구조로서, 삽입공이 형성되어 있고 상기 삽입공 내면에는 나사부가 형성되어 있는 너트형 고정부재(10)가, 상기 프리캐스 트 콘크리트 부재(1) 내에 내장되도록 배치되는 내부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복수개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부재(1)를 서로 결합하여 연속화시키는 구조로서, 삽입공이 형성되어 있고 상기 삽입공 내면에는 나사부가 형성되어 있는 너트형 고정부재(10)가, 상기 프리캐스 트 콘크리트 부재(1) 내에 내장되도록 배치되는 내부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51) 국제특허분류(Int. Cl.) E01D 19/12 (2006.01) E01D 2/00 (2006.01) E01D 21/00 (2006.01) (21) 출원번호 10-2011-0036938 (22) 출원일자 2011년04월20일 심사청구일자 2011년04월20일 (65) 공개번호 10-2012-0119156

More information

목 차 20cm 인력콘크리트 σck=180kg/ cm2 경계말뚝철못 2 호 (7cm) 지적경 계점?4.5cm 10cm 택지 도로경계석 12cmX12cmX100cm 붉은색유성페인트 도로 도로경계석또는보차도경계석 4.5cm 10cm 0.8cm 4.5cm 10cm 0.8cm 보차도경계석 15cmX17cmX20cmX100cm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5. 상평형 : 순수물질 이광남 5. 상평형 : 순수물질 상전이 phase transition 서론 ~ 조성의변화없는상변화 5. 상평형 : 순수물질 전이열역학 5. 안정성조건 G ng ng n G G 자발적변화 G < 0 G > G or 물질은가장낮은몰Gibbs 에너지를갖는상 가장안정한상 으로변화하려는경향 5. 상평형 : 순수물질 3 5. 압력에따른Gibbs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OP Amp 의기초회로 Inverting Amplifier OP amp 를이용한아래와같은 inverting amplifier 회로를고려해본다. ( 그림 ) Inverting amplifier 위의회로에서 OP amp의 입력단자는 + 입력단자와동일한그라운드전압, 즉 0V를유지한다. 또한 OP amp 입력단자로흘러들어가는전류는 0 이므로, 저항에흐르는전류는다음과같다.

More information

STATICS Page: 7-1 Tel: (02) Fax: (02) Instructor: Nam-Hoi, Park Date: / / Ch.7 트러스 (Truss) * 트러스의분류 트러스 ( 차원 ): 1. 평면트러스 (planar tru

STATICS Page: 7-1 Tel: (02) Fax: (02) Instructor: Nam-Hoi, Park Date: / / Ch.7 트러스 (Truss) * 트러스의분류 트러스 ( 차원 ): 1. 평면트러스 (planar tru STATICS Page: 7-1 Instructor: Nam-Hoi, Park Date: / / Ch.7 트러스 (Truss) * 트러스의분류 트러스 ( 차원 ): 1. 평면트러스 (planar truss) - 2 차원 2. 공간트러스 or 입체트러스 (space truss)-3 차원트러스 ( 형태 ): 1. 단순트러스 (simple truss) 삼각형형태의트러스

More information

P hwp

P hwp 복합말뚝의수평거동분석 Analysis of lateral behavior of composite pile 선석윤 1), Seon, Seok-Yun, 곽노경2), Kwak, No-Kyung, 이송3), Lee, Song 1) 정회원, 서울시립대학교토목공학과석사과정, Member. Candidate Dept. of Civil Engrg,, The Univ. of

More information

S.P.S. 공법 (Strut as a Permanent System)

S.P.S. 공법 (Strut as a Permanent System) S.P.S. (Strut as Permanent System) Table of Contents SPS공법의개발배경 SPS공법의개요 SPS공법의적용성 공법비교 현장사례 결론 SPS 공법의개발배경 최근도심지건축공사는인접구조물이근접한대규모, 대심도굴착공사증가 1. 기존건축물과지하시설물과근접하여공간확보의어려움제기 2. 주변지반의안정유지및공사기간, 공사비등에대한가설

More information

<BCB3B0E8B0CBBBE72031C0E5202D204D4F4E4F C2E687770>

<BCB3B0E8B0CBBBE72031C0E5202D204D4F4E4F C2E687770> I-BEAM 강도계산서 1. 사양 & 계산기준 * 정격하중 (Q1) = 5000.00 KG * HOIST 자중 (W1)= 516.00 KG * 작업계수 (Φ) = 1.1 * 충격계수 (ψ) = 1.10 * HOOK BLOCK WEIGHT (W2) = 20 KG * HOISTING SPEED (V) = 3.25/1 M/MIN * TRAVERSING SPEED

More information

- 2 -

- 2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가 ) 가 ) 가 ) 가 ) - 10 - - 11 - 길이 피시험기기 주전원 절연지지물 케이블지지용절연물 접지면 발생기 - 12 - 길이 가능한경우 절연지지물 절연지지물 접지면 전자계클램프 감결합장치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More information

목차

목차 KC CODE KCS 57 80 10 국가건설기준표준시방서 Korean Construction Specification KCS 57 80 10 : 2017 상수도공사 펌프설비 2017 년 8 월일제정 http://www.kcsc.re.kr 국가건설기준 목차 KCS 57 80 10 상수도공사펌프설비 1. 일반사항 1.1 적용범위. 1.2 참고기준 KS B 1511

More information

3. 설계방법 (Design Method) 철콘강의록 3 - 설계방법 3.1 설계방법의종류 종류허용응력설계법강도설계법극한상태설계법 약칭 ASD, WSD USD, LFD LSD, LRFD Limit State Design Allowable Stress Design Ult

3. 설계방법 (Design Method) 철콘강의록 3 - 설계방법 3.1 설계방법의종류 종류허용응력설계법강도설계법극한상태설계법 약칭 ASD, WSD USD, LFD LSD, LRFD Limit State Design Allowable Stress Design Ult 3. 설계방법 (Design Method) 3.1 설계방법의종류 종류허용응력설계법강도설계법극한상태설계법 약칭 ASD, WSD USD, LFD LSD, LRFD Limit State Design Allowable Stress Design Ultimate Strength Design 영문명칭 Load and Resistance Factor Working Stress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beam-column-note2

Microsoft Word - beam-column-note2 Prf. Sang Whan Han 9-6-4 모멘트확대효과 [] 횡구속된골조기둥그림 9-6과같이단부에서로다른모멘트가작용하는경우 차모멘트와 차모멘트의합은그림 9-6(c) 와같은형태과되며, 이때최대모멘트가작용하는위치는반드시기둥의중앙부는아니며임의의곳이된다. 이러한모멘트분포를양단에같은크기의모멘트 가작용할때와같은형태로하기위하여그림 9-6() 와같이큰쪽의단부모멘트 에등가모멘트계수

More information

생태면적율도시계획활용개선방안 생태면적율개요 토양의자연순환기능 우수의증발산작용으로습도등도시미기후조절 대기오염물질을흡착 정화등대기질개선 우수투수 저장으로지하수및하천유지용수생성 모든동 식물의서식처

생태면적율도시계획활용개선방안 생태면적율개요 토양의자연순환기능 우수의증발산작용으로습도등도시미기후조절 대기오염물질을흡착 정화등대기질개선 우수투수 저장으로지하수및하천유지용수생성 모든동 식물의서식처 담당자 도시생태팀장시설계획과장도시계획국장 문서번호 시설계획과-12188 보존기간 5년 결재일자 2007.12.18. 공개여부 공개 방침번호 협조 도시관리과장시설계획총괄팀장공공문화계획팀장교통운수계획팀장공원녹지계획팀장 생태면적율도시계획활용개선방안 2007. 12. 도시계획국시설계획과 생태면적율도시계획활용개선방안 생태면적율개요 토양의자연순환기능 우수의증발산작용으로습도등도시미기후조절

More information

목 차

목 차 Ⅴ. 광교지구택지개발사업지구단위계획결정 ( 변경 ) 도서 목 차 Ⅴ. 광교지구택지개발사업지구단위계획결정 ( 변경 ) 도서 1. 지구단위계획구역결정 ( 변경 ) 조서 가. 총괄 ( 변경없음 ) 도면표시번호 구역명위치 기정 면 적 ( m2 ) 변경후 변경 계 1단계 2단계 비고 - 수원시영통구매탄동, 이의동, 광교지구원천동, 하동, 팔달구우만동, 제1종지구단위계장안구연무동일원획구역용인시수지구상현동,

More information

Edition 4(2006) Total Solution for Lightning Damages

Edition 4(2006)   Total Solution for Lightning Damages Edition 4(2006) http://www.uijae.com Total Solution for Lightning Damages Bipolar Space Charge Dissipation Air Terminals Air Terminal Air Terminal Air Terminal Air Terminal Air Terminal Air Terminal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SR2013A106.doc

Microsoft Word - KSR2013A106.doc 2013 년도한국철도학회논문집 KSR2013A106 운행중인도시철도직상부의초고층빌딩신축에따른지하구조물 안정성확보방안연구 이선길 본연구에서는잠실역구간중초고층빌딩이지하 8호선구조물직상부에근접시공되는구간에대하여지하철상부및측면굴착후신설구조물을시공하는경우기존 8호선구조물의안정성을종합적으로검토하기위해굴착및보조공법검토, 시공단계별상세안정성검토, 양압력안정성검토, 상부구조물시공시하중지지구조의안정성검토,

More information

96 경첩들어올림 347 타입 A Ø 타입 B Ø 신속하고쉬운도어탈착 모든금속구조재질및마감처리강철, 아연도금또는스테인리스스틸

96 경첩들어올림 347 타입 A Ø 타입 B Ø 신속하고쉬운도어탈착 모든금속구조재질및마감처리강철, 아연도금또는스테인리스스틸 96 경첩들어올림 347 6.35.1 Ø 6.35 31.7 25.4.1 6.35 25.4.1 6.35.1 Ø 6.35 6.35 31.7 모든금속구조강철, 아연도금또는스테인리스스틸 63.5 50.8 50.8 50.8 63.5 50.8 Ø 3.2 Ø 3.2 25.4 20.8 20.8 25.4 1.27 1.27 1.27 1.27 50.8 4 x Ø 3.2±0.1

More information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맨홀 일부분에 관통되게 결합되는 맨홀결합구와; 상기 맨홀결합구의 전방에 연통되게 형성되어 토양속에 묻히게 설치되고, 외주면에는 지하수가 유입될 수 있는 다수의 통공이 관통 형성된 지하수유입구와; 상기 맨홀결합구의 후방에 연통되고 수직으로 세워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맨홀 일부분에 관통되게 결합되는 맨홀결합구와; 상기 맨홀결합구의 전방에 연통되게 형성되어 토양속에 묻히게 설치되고, 외주면에는 지하수가 유입될 수 있는 다수의 통공이 관통 형성된 지하수유입구와; 상기 맨홀결합구의 후방에 연통되고 수직으로 세워 (51) Int. Cl.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G01F 23/02 (2006.01) G01F 23/00 (2006.01) (21) 출원번호 10-2007-0096769 (22) 출원일자 2007년09월21일 심사청구일자 전체 청구항 수 : 총 5 항 (54) 지하수위 관측장치 2007년09월21일 (11) 공개번호 10-2009-0031004

More information

도면목차 도면번호 축척 -00 도면목차 A /NONE /NONE -002 위치도 A /NONE /NONE -003 총괄수량표 A /NONE /NONE -004 별장빌라우측계획평면도 A /800 / 별장빌라좌측계획평면도 A /800 /

도면목차 도면번호 축척 -00 도면목차 A /NONE /NONE -002 위치도 A /NONE /NONE -003 총괄수량표 A /NONE /NONE -004 별장빌라우측계획평면도 A /800 / 별장빌라좌측계획평면도 A /800 / 202 사방사업준공도면 202 06. 서울특별시 도면목차 도면번호 축척 -00 도면목차 A /NONE /NONE -002 위치도 A /NONE /NONE -003 총괄수량표 A /NONE /NONE -004 별장빌라우측계획평면도 A /800 /600-005 별장빌라좌측계획평면도 A /800 /600-006 -007 ( 구 ) 현대아파트계획평면도벽산 2단지현황평면도

More information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log 第 卷 第 號 39 4 2011 4 투영법을 이용한 터빈 블레이드의 크리프 특성 분석 329 성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결정계수값인 값 을 비교하였으며 크리프 시험 결과를 곡선 접합 한 결과와 비선형 최소자승법으로 예측한 결과 사 이 결정계수간 정도의 오차가 발생하였고

More information

설계기준

설계기준 머리말 우리나라는국토의 70% 가산지로이루어져있고, 사계절이뚜렷하여동결및 융해작용으로낙석 산사태가빈번히발생되고있어비탈면의안전을위한설 계 시공및유지관리는매우중요한일입니다. 그러나, 지금까지는비탈면에관련된기준들이명확히규정되어있지않거나 각각의건설공사기준들이산재해있어, 주요공종이유기적으로통합되지못하 고상호중복또는상충되는경우도있었습니다. 따라서, 정부에서는이러한모순을해소하는한편,

More information

KC CODE KCS 국가건설기준표준시방서 Korean Construction Specification KCS : 2017 상수도공사 공기기계설비 2017 년 8 월일제정 국가건설기준

KC CODE KCS 국가건설기준표준시방서 Korean Construction Specification KCS : 2017 상수도공사 공기기계설비 2017 년 8 월일제정   국가건설기준 KC CODE KCS 57 80 20 국가건설기준표준시방서 Korean Construction Specification KCS 57 80 20 : 2017 상수도공사 공기기계설비 2017 년 8 월일제정 http://www.kcsc.re.kr 국가건설기준 목차 KCS 57 80 20 상수도공사공기기계설비 1. 일반사항 1.1 적용범위,,,,,,, 1.2 참고기준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기초공학 FOUNDATION subsurface exploration ENGINEERING CONTENTS 1. 개요 2. 의순서 4. 주상도작성방법 석사과정 2 차정은진 석사과정 1 차박민후 1. 개요 - 대지내의토층, 토질, 지하수위, 지내력, 장애물상황등을조사하는것. - 건축물의기초및토공사의설계, 시공에필요한 data 를구한다. 1) 의내용 - 지반의구성및암반의깊이

More information

PSC Design.xls

PSC Design.xls Element Number 7 Position Information I 합성단면여부 비합성 1. 설계조건 1.1 설계입력정보 - 재료저항계수 ( 도로교한계상태설계법표 5.3.3) 하중조합 φ c for concrete φ s for reinforcing steel φ s for prestressing steel 극한하중조합 0.650 0.950 0.950 사용하중조합

More information

LM 가이드

LM 가이드 SR/SS 볼리테이너타입 가이드 B 제품치수제원 치수도, 치수표 SR-R 형, SR-R 형... SS-R 형, SS-R 형... SR- 형, SR- 형... SS- 형, SS- 형... SR-RH 형 ( 수주대응품 ), SR-RH 형 ( 수주대응품 ).. SS-RH 형 ( 수주대응품 ), SS-RH 형 ( 수주대응품 )... SR-H 형 ( 수주대응품 ),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SR2015A129

Microsoft Word - KSR2015A129 2015 년도한국철도학회추계학술대회논문집 KSR2015A129 도시철도인접지반깊은굴착시지하박스구조물삼차원안정성평가 Three-dimensional Stability Analysis of Underground Box Structure in Urban Railway Adjacent to Deep Excavation in the Ground 이성진 *, 박영곤 *,

More information

m (-6933, `12.5.2) ( ),,,,.,. 2 2 ( ) 1 2 (( 高 ) M10 110) 2,280, H, H.. - (, ) H, H, H. - ( 引拔 ), H,. (-6933, `12.5.2) ( ),. 3 (2,280), (, ) ( 共

m (-6933, `12.5.2) ( ),,,,.,. 2 2 ( ) 1 2 (( 高 ) M10 110) 2,280, H, H.. - (, ) H, H, H. - ( 引拔 ), H,. (-6933, `12.5.2) ( ),. 3 (2,280), (, ) ( 共 연번주요지적사항처분요구조치현황 감사결과처분요구및조치현황 No. 1 m () ( : ) 3 [(1),, ], 2. 3 2013 6~12 11( 2.7), 399KW. - 2 - m (-6933, `12.5.2) (2014-56),,,,.,. 2 2 ( ) 1 2 (( 高 ) M10 110) 2,280, H, H.. - (, ) H, H, H. - ( 引拔 ),

More information

<322DB3EDB9AE2E687770>

<322DB3EDB9AE2E687770> 어도 설계 실무 (Design of Fishway) 1. 머리말 2. 어도 설계의 기본 이론 3. 어류이동의 생태학적 특성 4. 어도 설계의 수리학적 기법 5. 어도의 설계 및 설치사례 참 고 문 헌 헌 제12회 수공학 웍샵 그림 2.2 자연형 어도의 예 제12회 수공학 웍샵 그림 2.3 어도 내부에 돌을 설치한 모습 그림 2.4 어도 바닥에 돌을 설치한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SR2014A192

Microsoft Word - KSR2014A192 2014 년도한국철도학회추계학술대회본문집 KSR2014A192 내진설계미반영된도시철도시설물내진보강선정기준에관한연구방안 Seismic design incorporated city railway facilities s. progressive study on the measures of the river selection criteria 백종명 * 신민호 ** 김한배

More information

Àü¹®½Ã¹æ¼Ł»ç¿ëÁöħÀμâ¿ë.PDF

Àü¹®½Ã¹æ¼Ł»ç¿ëÁöħÀμâ¿ë.PDF 5-1 기초공사일반 제 5 장구조물기초공사 5-1 기초공사일반 1. 일반사항 1.1 적용범위 ( 1) 이시방서는철도노반구조물의기초공사에적용한다. (2) 이시방서에기재되지않은사항은 토목공사표준일반시방서제3 장구조물기초공사 의규정에따른다. 1.2 용어의정의 (1) 계측 : 구조물이나지반에나타나는현상을측정하는작업으로서온도, 응력, 변형, 압력, 침하, 이동, 기울기,

More information

1. REACTOR TAP 90% 로변경, 제작공급한사유 - 고객요청사항은 REACTOR 80% 운전기준임. - 삼성테크윈에서사용하는표준 REACTOR 사양은 80%, 75%, 70% 로 STARTER 도면은표준사양으로제출됨. - 동프로젝트용모터사양서 / 성적서확인결과

1. REACTOR TAP 90% 로변경, 제작공급한사유 - 고객요청사항은 REACTOR 80% 운전기준임. - 삼성테크윈에서사용하는표준 REACTOR 사양은 80%, 75%, 70% 로 STARTER 도면은표준사양으로제출됨. - 동프로젝트용모터사양서 / 성적서확인결과 1. REACTOR TAP 90% 로변경, 제작공급한사유 - 고객요청사항은 REACTOR 80% 운전기준임. - 삼성테크윈에서사용하는표준 REACTOR 사양은 80%, 75%, 70% 로 STARTER 도면은표준사양으로제출됨. - 동프로젝트용모터사양서 / 성적서확인결과기동전류가 400% 이하로표준모터의 650% 대비상당히낮은기동특성을가지고있어, 압축기운용시기동시간등을감안하여

More information

<30372DC7E3C0CEB1B85FB8B6C0CCC5A9B7CE20C6C4C0CF2E687770>

<30372DC7E3C0CEB1B85FB8B6C0CCC5A9B7CE20C6C4C0CF2E687770>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제24권 10호 2008년 10월 pp. 71 ~ 81 마이크로 파일을 이용한 가설 벽체 인접 구조물의 침하 억제에 관한 연구 Reduction of Differential Settlements due to Deep Excavation Using the Micro-piling Method 허 인 구 1 Huh, In-Goo 황 태 현 2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예제 7. (p.37) 그림의단순지지보에대해전단력선도와굽힘모멘트선도를작도하라. [ 부호규약 ] + Fy 4 b + Fy ( ) 예제 7. (p.37) 그림의단순지지보에대해전단력선도와굽힘모멘트선도를작도하라. [ 부호규약 ] + Fy 4 b + Fy ( ) 예제 7. (p.39) 그림의단순보에대해전단력선도와굽힘모멘트선도를작도하라 + Fy b + Fy 예제 7.3

More information

목 차 국문요약 ⅰ ABSTRACT ⅲ 그림목차 ⅴ 표목차 ⅵ 1 1 3 4 4 5 6 9 11 11 13 16 32 32 3.1.1 초고층건축물의정의 32 3.1.2 대상모델개요 32 3.1.3 대상모델의모델링 35 3.1.4 CFD 해석의경계조건 38 3.1.5 CFD 시뮬레이션 42 53 3.2.1 적용프로그램 54 3.2.2 풍압의적용 54 3.2.3

More information

현장탐방 01 싱가포르도심지하철 2 단계 921 공구현장탐방 글정찬기 \ 싱가포르도심지하철 2단계 921공구현장과장 \ 전화 \ 글김우상 \ 싱가포르도심지하철 2단계 921공구현장소장 \ 전화

현장탐방 01 싱가포르도심지하철 2 단계 921 공구현장탐방 글정찬기 \ 싱가포르도심지하철 2단계 921공구현장과장 \ 전화 \  글김우상 \ 싱가포르도심지하철 2단계 921공구현장소장 \ 전화 현장탐방 01 싱가포르도심지하철 2 단계 921 공구현장탐방 글정찬기 \ 싱가포르도심지하철 2단계 921공구현장과장 \ 전화 65-6572-9660 \ E-mail 01068615829@ssyenc.com 글김우상 \ 싱가포르도심지하철 2단계 921공구현장소장 \ 전화 65-6572-9660 \ E-mail uskim@ssyenc.com 1. 머리말싱가포르도심지하철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 C0E55FBACEC1A4C1A4B1B8C1B6B9B0BCD2B0B326BAAFC7FCC0CFC4A1B9FD5F7635>

<4D F736F F D C0E55FBACEC1A4C1A4B1B8C1B6B9B0BCD2B0B326BAAFC7FCC0CFC4A1B9FD5F7635> . 부정정구조물의소개 (Introduction to Staticall Indeterminate Structures) Objective o toda s lecture: 부정정구조물의장점과단점의이해 부정정구조물해석의기본원리에대한이해 ( 정정구조물해석과의차이점?) Wh? 일반토목구조물은부정정구조물. 정정구조물과는달리부정정구조물은구해야하는미지수 ( 반력, 내력 )

More information

실험. Multimeter 의사용법및기초회로이론 Multimeter 의사용법 멀티미터 (Multimeter) 는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할수있는계측기로서전면은다음그림과같다. 멀티미터를이용해서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하기위해서는다음그림과같은프로브 (probe) 를멀티미터

실험. Multimeter 의사용법및기초회로이론 Multimeter 의사용법 멀티미터 (Multimeter) 는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할수있는계측기로서전면은다음그림과같다. 멀티미터를이용해서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하기위해서는다음그림과같은프로브 (probe) 를멀티미터 실험. Multimeter 의사용법및기초회로이론 Multimeter 의사용법 멀티미터 (Multimeter) 는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할수있는계측기로서전면은다음그림과같다. 멀티미터를이용해서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하기위해서는다음그림과같은프로브 (probe) 를멀티미터의전면패널에꼽는다. 통상적으로검은색프로브는전면패널의검은단자 (COM) 에꼽으며, 빨간색프로브는빨간색단자에꼽는다.

More information

압축재하시험

압축재하시험 압축재하시험 재하하중 말뚝의압축재하시험에는설계하중의 2 3 배에달하는재하하중이필요하다. 하중재하방법에는사하중 (kentledge) 을말뚝머리에직접재하하는방법도있지만대부분유압잭을통하여원하는하중만을말뚝에전달시키는방법이채택된다. 하중수단으로는콘크리트블럭또는철근등사하중을재하구조물위에설치하는방법과반력말뚝또는반력앙카의인발저항력을이용하는방법이있다.([ 그림 1]) [ 그림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서론 수리학의정의 수리학 (hydraulics) 또는수리공학 (hydraulic engineering) 은유체 (liquid) 특히물의역학을다루는분야로물의기본성질및물과물체간에작용하는힘뿐만아니라물과관련된구조물이나시스템의계획및설계를연구하는응용과학의한분야이다. 1 장강의내용 - 유체의정의 - 물의상태변화 - 차원및단위 - 점성 - 밀도, 단위중량및비중 - 표면장력및모세관현상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SR2015A065

Microsoft Word - KSR2015A065 년도한국철도학회추계학술대회논문집 KSRA 철도노반부설후성토부잔류침하발생에관한통계적분석 Statistical analysis of residual settlement on embankment after constructing railway roadbed 이세희 *, 조국환 Se-Hee Lee *, Kook-Hwan Cho Abstract The roadbed

More information

?.? -? - * : (),, ( 15 ) ( 25 ) : - : ( ) ( ) kW. 2,000kW. 2,000kW 84, , , , : 1,

?.? -? -   * : (),, ( 15 ) ( 25 ) : - : ( ) ( ) kW. 2,000kW. 2,000kW 84, , , , : 1, 기계 기구및설비설치또는변경시사업장안전성문제가걱정된다면? 제조업등유해 위험방지계획서로해결하세요! '14 9 13 10 13. ?.? -? - www.kosha.or.kr * : (),, ( 15 ) - 15 - ( 25 ) - 2 - : - : ( 2013-2 ) ( ) 10. 500kW. 2,000kW. 2,000kW 84,000 123,000 183,000

More information

흙막이 공법

흙막이 공법 흙막이공법 명재훈 흙막이공법목적 흙막이구조방식에따른공법 흙막이지지방식에따른공법 개요흙막이공법은지반의붕괴와지하수용출을차단하는것이목적임기본원칙안젂핚공사, 경제적인공사, 주변공해가없는공법을선정하는것이기본원칙 공법선정시고려사항지반조건 : 지반의연약정도, 지하수위, 용수량시공조건 : 공사부지의넓이, 기계화시공가능성굴착조건 : 굴착깊이, 작업제약, 동시굴착가능면적기타조건

More information

편주요개정내용

편주요개정내용 ( 안 ) 대비표 - - 2012. 9. 5 편주요개정내용 - 1 - - 2 - [ 수정 ] 5-1 일반요건삭제, 5-2 와 5-3 에편입 - 3 - - 4 - - 5 - - 6 - - 7 - [ 수정 ] 문구수정 - 8 - - 9 - Δ Δ α + 여유량여기서 ; Δ : 설치시유간, : 선팽창계수 : 최고온도 ( ), : 설치시온도 ( ), : 신축길이 (m)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tech_lecture0502.ppt

Microsoft PowerPoint - tech_lecture0502.ppt 지반의내진해석방법및해석사례 박인준 목 차 1. 내진해석일반 2. 내진해석대상구조물 3. 국내내진해석 / 설계방법 4. 액상화가능성해석방법 5. 유효응력해석이론소개 6. 내진해석프로그램소개 7. 수압작용시여수로터널안정성해석예제 8. 항만구조물내진해석예제 9. 지반구조물내진해석에대한제안 2 gts.midasit.co.kr 1. 내진해석일반 국내내진설계기준기본개념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SR2016A181

Microsoft Word - KSR2016A181 2016 년도한국철도학회추계학술대회논문집 KSR2016A181 강성가시설벽체의본구조체활용연구 Study for utilizing stiff temporary structure wall to main structure wall 원영학 *, 유제남 *, 전배운 *, 임성순 ** Yeounghak Won *, Jenam Yoo *, Bae-Un Jeon *, Sungsoon

More information

<30395F D BFF8B8EDBCF65FC7D1B0E8C6F2C7FCC7D8BCAEB0FA20BCF6C4A1C7D8BCAE2E687770>

<30395F D BFF8B8EDBCF65FC7D1B0E8C6F2C7FCC7D8BCAEB0FA20BCF6C4A1C7D8BCAE2E687770>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제 29 권 11 호 2013 년 11 월 pp. 107 ~ 118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29, No.11, November 2013 pp. 107 ~ 118 ISSN 1229-2427 (Print) ISSN 2288-646X (Online) http://dx.doi.org/10.7843/kgs.2013.29.11.107

More information

소성해석

소성해석 3 강유한요소법 3 강목차 3. 미분방정식의근사해법-Ritz법 3. 미분방정식의근사해법 가중오차법 3.3 유한요소법개념 3.4 편미분방정식의유한요소법 . CAD 전처리프로그램 (Preprocessor) DXF, STL 파일 입력데이타 유한요소솔버 (Finite Element Solver) 자연법칙지배방정식유한요소방정식파생변수의계산 질량보존법칙 연속방정식 뉴톤의운동법칙평형방정식대수방정식

More information

*) α ρ : 0.7 0.5 0.5 0.7 0.5 0.5-1 - 1 - - 0.7 (**) 0.5 0.5-1 - (**) Max i e i Max 1 =150 kg e 1 = 50 g xxx.050 kg xxx.050 kg xxx.05 kg xxx.05 kg Max 2=300 kg

More information

LM 가이드

LM 가이드 R/RS 가이드 B 제품치수제원 치수도, 치수표 R-R 형, R-LR 형... RS-R 형, RS-LR 형... R-A 형, R-LA 형... RS-A 형, RS-LA 형... R-B 형, R-LB 형... RS-B 형, RS-LB 형... 레일의표준길이와최대길이... 옵션... LaS 및각종씰부착후 블록치수 (L 치수 ).. LaS 부착후의그리스니플증가치수..

More information

Geotechnical Engineering Soil Compaction Chapter5 흙의다짐 v 동적또는정적하중을가하여흙의밀도를높인다 v 흙의강도증가및침하량감소 v 고속도로, 흙댐, 제방, 철도, 택지조성등 v 성토사면안정성증대 v 강륜 (smooth-wheel)

Geotechnical Engineering Soil Compaction Chapter5 흙의다짐 v 동적또는정적하중을가하여흙의밀도를높인다 v 흙의강도증가및침하량감소 v 고속도로, 흙댐, 제방, 철도, 택지조성등 v 성토사면안정성증대 v 강륜 (smooth-wheel) Soil Compaction 흙의다짐 v 동적또는정적하중을가하여흙의밀도를높인다 v 흙의강도증가및침하량감소 v 고속도로, 흙댐, 제방, 철도, 택지조성등 v 성토사면안정성증대 v 강륜 (smooth-wheel), 양족 (sheepsfoot ) 로울러 v 공기고무타이어로울러, 진동로울러 v 바이브로플로테이션 (vibroflotation) 1. General Principles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제목 없음

슬라이드 제목 없음 계량치 Gage R&R 1 Gage R&R 의변동 반복성 (Equipment Variation) : EV- 계측장비에의한변동 - 동일측정자가동일조건에서반복하여발생된측정값의범위로부터계산되므로 Gage의변동을평가하게됨. 재현성 (Operator / Appraiser Variation) : AV- 평가자에의한변동 - 서로다른측정자가동일조건에서측정한값의차이로부터 계산되므로측정자에의한변동을평가함.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SBH 조절식흙막이공사구조계산서 2008. 10. SBH. ( 주) 기술연구소 주 ( ) AERO-TECH KOREA.CO.,LTD 목 차 1. 토질정수산정 1. 1 1. 2 1. 3 개요 토질정수산정을위한기본자료 구조검토에적용된토질정수산정 2. 흙막이구조물의안정성검토 2. 1 2. 2 2. 3 해석프로그램및허용기준치 검토단면 흙막이부재안정성검토결과 - 부록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현장계측에의한지반거동분석 G round M ov ement Analysis b y F ield M easurements 전용백 *, 조상완 ** Y ong-back Chon *, Sang-Wan Cho ** < Ab stract> This study is analysis for adjacent structures and ground mov ement b y

More information

<30335F FC5E4C7C7B0ED20BAAFC8ADBFA120B5FBB8A5204C696E C B0C5B5BFC6AFBCBABFA120B0FCC7D120BFACB1B82E687770>

<30335F FC5E4C7C7B0ED20BAAFC8ADBFA120B5FBB8A5204C696E C B0C5B5BFC6AFBCBABFA120B0FCC7D120BFACB1B82E687770>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2012년 3월제 14권제 2 호, pp. 131-139 정지수 1, 지영환 2, 조현 3, 허인영 4, 이승호 5 * A study on behavior characteristics of liner plate with depth Ji-Su Jeong, Young-Hwan Ji, Hyun Cho, In-Young Hur, Seung-Ho

More information

The Development of Checklist for a Parking Lot Expansion in the Aged Apartment Complex

The Development of Checklist for a Parking Lot Expansion in the Aged Apartment Complex The Development of Checklist for a Parking Lot Expansion in the Aged Apartment Complex The Development of Checklist for a Parking Lot Expansion in the Aged Apartment Complex The Development of Checklist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SR2012A118.docx

Microsoft Word - KSR2012A118.docx 2012 년도한국철도학회추계학술대회논문집 KSR2012A118 전철주기초의마찰저항을고려한저항모멘트산정방법개발 Development of Moment Capacity Equations for Railway Electric Pole Foundations Considering Frictional Resistance 이수형 * Su-Hyung Lee * Abstract

More information

[첨부3]

[첨부3] 산업용목재펠릿보일러준공검사를위한시험기준 산업용목재펠릿보일러 준공검사를위한시험기준 1 2 3 주위공기온도를측정하고 열풍기출구에서 주위공기온도 열풍기출구 4 5 6 ( 시험기관표식및주소 ) 시험성적서 스팀보일러 성적서번호 : 호 페이지 (1) / ( 총 3) 1. 의뢰인 기관명 : 주소 : 의뢰일자 : 2. 시험성적서의용도 : 산림청보급사업준공검사신청용

More information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