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드 1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슬라이드 1"

Transcription

1 에탄올발효생화학

2 세포의작용 세포는자신을이루는지질, 단백질, 당류와핵산을생화학적으로합성하여생장및번식을한다. 또한이러한합성반응에관여하는생촉매인효소를스스로합성한다. 세포는이를위하여우선반응에필요한원료인각종영양소를세포막을통하여세포외부로부터세포내부로이동시켜야한다. 그후세포는그내부에서각종생화학반응에의해에너지, 환원력및대사물질을만들어내고이때생성된각종노폐물을세포밖으로내보낸다. 이렇게세포는물질이출입하는열린계 (open system) 로생각할수있다.

3 세포의물질전달 인간이나동물의경우에는혈액속에산소와각종영양분을용해하여각세포에공급하는방법을사용한다. 이때혈관벽을통하여산소나영양분등의물질이동이일어난다. 반면에박테리아같은단세포생물의경우에는세포막을통해직접외부와물질전달 (mass transfer) 이이루어진다. 내부로이동된영양물질들은효소의작용으로여러단계의생화학적반응을거쳐세포가필요로하는물질로전환된다. 이때참여하는효소들은세포내에미리준비되어있는경우도있고평소에는만들어져있지않다가자신을필요로하는상황으로바뀌었을때만들어지는효소도있다.

4 세포막구조 세포막의구조는유동모자이크모델 (fluid mosaic model) 에의해설명된다. 이모델에의하면인지질의 2 중층 (lipid bilayer) 은본질적으로얇은기름막이기때문에내재성단백질들은이인지질층에서움직일수있는유동성을지닌다. 유동모자이크모델은막의선택적투과성을설명하는데유용하다. 일반적으로지질과친한물질은지질층을통과시키지만, 그렇지못한이온이나극성분자들은내재성단백질들내에형성된통로를이용하여통과되는것으로보인다. 세포는막을통한물질이동을이용하여세포내조성 (composition) 과 ph 를알맞게유지시키며세포의부피를조절한다.

5 수동과능동수송 세포막을통한수송방법은에너지이용여부에따라서크게두가지로분류된다. 에너지를이용하지않는방법으로수동확산과촉진수송이있고, 에너지를이용하는수송방법에는능동수송과집단전이가있다. 수동확산 (passive diffusion) 은농도가높은곳에서낮은곳으로분자들이이동하는자연스러운현상으로이때확산속도는 Fick 의법칙에따라세포의내부와외부의농도기울기에비례한다. 세포질막은단백질이박혀있는지방질덩어리로생각할수있다.

6 세포막구조 세포외부 탄수화물 단백질 세포내부 인지질

7 1. phospholipid 2. cholesterol 3. glycolipid 4. sugar 5. polytopic protein (transmembrane protein) 6. monotopic protein (here, a glycoprotein) 7. monotopic protein anchored by a phospholipid 8.peripheral monotopic protein

8 세포막전달물질 Relative permeability of a phospholipid bilayer to various substances [1] Type of substance Examples Behaviour Gases CO 2, N 2, O 2 Permeable Small uncharged polar molecules Large uncharged polar molecules Urea, water, ethanol glucose, fructose Permeable, totally or partially Not permeable Ions K +, Na +, Cl -, HCO 3- Not permeable Charged polar molecules ATP, amino acids, glucose-6-phosphate Not permeable

9 세포막물질전달방법 세포외부 세포막 세포내부 (a) 확산 ( 수동수송, diffusion) 세포외부 C C 세포막 세포내부 (b) 촉진수송 (facilitated transport) C C 세포외부 C C 세포막 에너지 세포내부 (c) 능동수송 (active transport) C C

10 촉진수송 촉진수송 (facilitated diffusion) 은운송분자에의해이루어진다. 운송분자는단백질로이루어져있으며세포막에존재한다. 운송분자는특정분자와만결합하는데이결합은가역적으로 (reversible) 이루어지며운송분자의구조적변화를통해그결합된분자를세포의내부로방출한다. 반대로어떤분자가세포내에과잉으로존재하게되면운송분자가이를외부로배출하기도한다.

11 능동수송 능동수송 (active transport) 은촉진수송과마찬가지로막에존재하는단백질들에의해일어난다. 하지만농도가낮은곳에서높은곳으로이루어진다는점에서촉진수송과는근본적으로다르다. 열역학으로비자발적 (nonspontaneous) 현상이므로반드시에너지가공급되어야한다. 능동수송에의한물질의이동속도는빠르다.

12 이온펌프 능동수송을통해세포안의 Na+(sodium ion), K+(potassium ion), 물사이의적절한균형을유지한다. Na+-K+ 펌프를이용해서 Na+ 을세포밖으로배출시키며동시에 K+ 을흡수하면서이온들의수동확산에세포가대처할수있도록한다.

13

14 효소단백질합성 DNA는유전정보를저장하며보존한다. 이렇게 DNA에저장된정보는자기복제와단백질합성이라는두가지목적에사용된다. 복제 (replication) 는자신과동일한또하나의 DNA를만드는것이다. DNA는전사 (transcription) 되어 3종류의 RNA (ribosomal RNA, messenger RNA와 transfer RNA) 를만든다. 이세가지의 RNA를이용하여 DNA의정보는번역 (translation) 되어세포내에서대사기능을조절하는효소단백질을만들어낸다.

15 중심원리 DNA RNA Protein 전사번역 복제 역전사 ( 일부의바이러스에서만일어남 )

16 자기복제 DNA 자기복제 (self-replication) 를위해서는 DNA 중합효소 (DNA polymerase) 와 DNA 합성효소 (DNA synthase) 가필요하다. DNA 중합효소는뉴클레오티드를공유결합시켜자손가닥을형성한다. 이때자손가닥은단편으로만들어져 5'-3' 인산에스테르결합에의해차례로연결된다. DNA 합성효소는새롭게형성된자손가닥과부모가닥을공유결합으로연결하여이중나선형의 DNA 를만든다. 이렇게만들어진 DNA 는항상두가닥중한가닥을부모 DNA 로부터받기때문에 DNA 자기복제과정은반보전적 (semi-conser-vative) 이라고한다

17 세포내의단백질합성

18 전사 DNA 로부터 mrna 를합성하는것을전사 (transcription) 라고한다. mrna 합성은 RNA 중합효소 (RNA polymerase) 에의해일어나는데 RNA 중합효소가작용하기위해서는촉매부위를갖고있는중심효소 (core enzyme) 와시그마보조인자 (sigma subunit) 가필요하다. 시그마보조인자는합성시작부위에결합하는단백질이다. 중심효소와시그마인자가합쳐져서완전효소 (holoenzyme) 가된다. DNA 를이루는두개의사슬이모두전사될수있는데 RNA 중합효소는항상 3' 에서 5' 으로읽어나가므로두사슬의전사방향은서로반대이다. 3' 과 5' 이란 DNA 를이루는뉴클레오티드내의 deoxyribose 당에있는탄소번호이다.

19 전사에의한 RNA 고분자합성 전사의과정은고분자합성반응의일종이며개시 (initiation), 신장 (elonga-tion), 종료 (termination) 의 3 단계로나누어진다. 시그마인자는 DNA 사슬에서전사가시작될뉴클레오티드와프로모터 (promotor) 를인지한다. 프로모터가강할수록시그마인자와의결합력이높다. 이결합력이높으면전사가시작되는빈도가많아지고전사속도도증가된다. 전사시작부위가인지되면바로전사체의신장이시작된다. 신장이시작되면시그마인자는 DNA 에서분리되어다음전사개시에재사용된다.

20 RNA 중합효소 ( 중심효소 ) σ ( 시그마 ) 프로모터부위 Start 1 Gene Stop DNA 시그마가시작부위의인지작용을도와준다. σ σ 시그마가분리되어떨어지면서전사가시작된다. mrna RNA 사슬이성장한다. 로 (rho) 가사슬의성장을멈추게한다. ρ ρ (rho) ρ 중합효소,rho, mrna 가떨어져나간다. DNA mrna

21 번역에의한단백질고분자합성 m-rna 분자의염기서열에대응하는아미노산을결합하여단백질을생성하는것을번역 (translation) 이라고한다. 이때염기서열을나타내는알파벳 3 개를묶여진유전암호를 codon 이라고하며하나의 codon 은하나의특정한아미노산을나타낸다. 단백질이만들어지는과정도 m-rna 합성과마찬가지로고분자합성반응으로시작 (initiation), 신장 (elongation), 종료 (termination) 의세단계로나누어진다. 모든단백질의합성은 m-rna 의 AUG 암호에서시작된다.

22

23 코돈과앤티코돈의사용 mrna 5' - GCC UUU AUG GAU ACA AUA CGU UAA AGC - 3' 출발정지 단백질 번역 리보솜 아미노말단 et - Asp - Thr - Ile - Arg 카르복시말단

24 안티코돈 한쪽끝은 m-rna 의유전암호와상호보완적인반유전암호 (anticodon) 를갖고있으며다른쪽끝은특정아미노산과연결되어있다. 예를들어, m-rna 상의 GAU 라는 codon 을인식하는 t-rna 분자의한쪽끝에는 CUA 라는 anticodon 이있고반대쪽에는 GAU 라는 codon 에해당되는아미노산인 aspartate(asp) 를갖고있다. 마찬가지로 m-rna 상의 ACA 라는 codon 에대하여는 UGU 라는 anticodon 과 threonine(thr) 이라는아미노산을갖고있는 t-rna 가부착된다. 같은식으로 AUA 와 CGU 라는 codon 에대응하는각각의 t-rna 가 isoleucine(ile) 과 arginine(arg) 라는아미노산을배열시키며이러한아미노산들이펩티드결합에의해연결되어폴리펩티드 (polypeptide) 인 et-asp-thr- Ile-Arg 이생성된다.

25 Thr (a) et (b) et 라이보솜 Asp 아미노산 Asp 2 1 Anticodon C U A A U G G A U A C A A U A C G U 1 U G U C U A A U G G A U A C A A U A C G U et et Asp (c) Asp (d) Thr Arg Thr Ile Ile C 1 U A U 2 G U U 3 A U C 1 U A U 2 G U U 3 A U G 4 C A A U G G A U A C A A U A C G U A U G G A U A C A A U A C G U

26 trna 암호해독자에의해 t-rna 는 m-rna 와연결되어유전암호에대응하는아미노산을배열할수있다. 두아미노산이가까이있는펩티딜 (pepdidyl, P) 부위와아미노아실 (aminoacyl, A) 부위의펩티드결합에의해연결되면서먼저리보솜과결합했던 P 위치의 t-rna 는떨어져나간다. 이어라칫 (rachet) 기작에의해 A 위치에있는 t-rna 가 P 의위치로갈수있도록 m-rna 가한 codon 만큼이동한다. 이와같은과정의반복으로폴리펩티드사슬은길어지다가정지유전암호가나타나면방출인자 (release factor) 라는단백질에의해폴리펩티드사슬은리보솜으로부터분리되며 m-rna 는다른리보솜과결합하여새로운펩티드를합성한다.

27 대사작용 세포안에서일어나는모든생화학반응을일컬어대사작용 (metabolism) 이라한다. 세포는대사작용을통해에너지와환원력을만들고세포를구성하는고분자물질을합성하게된다. 세포대사는물질을분해하는이화작용 (catabolism) 과새로운물질을합성하는동화작용 (anabolism) 으로구분된다. 이화작용은에너지와환원력을얻기위해서기질을분해하고동시에산화시키는과정이다. 동화작용은이화작용에의해얻어진에너지와환원력을이용하여단순한화합물을거쳐보다복잡한물질을생합성하는과정을말한다.

28 에너지저장물질 에너지의저장과방출을담당하는핵심적인물질은 ATP(adenosine triphosphate) 이고, 환원력은 NADH(nicotinamide adenine dinucleotide) 와 NADPH(nicotinamide adenine dinucleotide phosphate) 에저장된다. 그러나대부분의생화학반응들에서 NADPH와 NADH 사이에는근본적인차이가있다. NADH는전자전달체인에의하여산화되면서 ATP를생성하지만, NADPH는환원적인생합성에서전자를주는역할을한다.

29 대사경로 에너지를만들어내는중요한세개의대사경로가있다. 그첫번째로세포내로들어온분자들을작은단위분자들로분해하는과정이다. 대표적인예로포도당을피루브산으로분해하는해당과정 (glycolysis) 이있다. 두번째로해당과정에서만들어진피루브산을 acetyl CoA 를거쳐 CO2 와 H2O 로산화시키는 TCA(tricarboxylic acid) 회로, 그리고세번째는생합성반응에필요한탄소계골격물질과동화작용을지탱해나가기위한환원력을공급하는산화적인산화반응이라고하는 HP 경로 (hexose-monophosphate pathway) 이다.

30 1 차, 2 차대사 1 차대사 (primary metabolism) 라하며이때생성되는 1 차대사산물은그합성이세포의생장과연관되어있어지수생장 (exponential growth) 을하는기간동안에생성되는물질이다. 반면에생장기가지난후에생성되는물질을 2 차대사산물 (secondary metabolites) 이라하며식물에서얻어지는의학용물질등이이에속한다.

31 발효 미생물의대사경로를살펴보면호기성대사 (aerobic metabolism), 그리고혐기성대사 (anaerobic metabolism) 의두그룹으로나누어진다. 환원력은전자전달체인을통하여 ATP 의생성에사용될수도있다. 이때산소가최종전자수용체로사용되는경우를호기성호흡이라하고, 산소이외의전자수용체가사용되는경우를무산소호흡이라한다. 그리고에너지를얻기위해전자전달체인을이용하지않는세포는발효 (fermentation) 를이용하게된다. 발효대사의최종산물들 ( 예 : 에탄올, 아세톤 - 부탄올, 젖산 ) 은상업적으로중요한데이산물들은세포가환원력의생성과소비간의균형을맞추기위해서생성한다.

32 대사반응의 3 가지 대사반응은생물체마다다르고복잡하지만크게 3부류로나눌수있으며, 이반응들은세포내에서동시에일어난다. 첫째부류 : 영양물질의분해 둘째부류 : 아미노산, 뉴클레오티드등저분자물질의생합성 셋째부류 : 거대분자물질의생합성

33 PO4 3- 첫째부류둘째부류셋째부류 영양물분해반응 저분자물질합성반응 거대분자물질합성반응 PO4 3- 뉴클레오티드 DNA RNA 염색체 포도당 포도당 -P ATP 탄소골격물질 헥소사민 아미노산 펩티도글리칸 단백질 리보솜 세포막 CO2 + NH4 지방산 지질 영양분저장 2- 당 글리코겐 SO4 + NH4 SO4 2-

34 ATP 의열역학 ATP 는삼인산단위내에두개의인산무수물질을함유하고있기때문에고에너지분자가된다. ATP 가 ADP(adenosin diphosphate) 와오르토인산 (ortho Pi) 으로가수분해될때, 또는 ADP 가 AP 와오르토인산으로전환될때 1 몰당각각 7.3kcal 의에너지가방출된다. ATP+H2O ADP+Pi+H+, G =-7.3kcal/mol ADP+H2O AP+Pi+H+, G =-7.3kcal/mol ATP 와유사한분자인 GTP(guanosin triphosphate), UTP(uridine triphosphate), CTP(cytidine triphosphate) 역시고에너지인산결합을저장또는전달한다.

35 NADH 반응 CONH2 - H : + H CONH2 + H H CONH2 H - H : CONH2 + N R N R N R 또는 N R NAD + A 형 NADH B 형

36 포도당분해반응 포도당과같은유기물의호기성조건하에서의분해는다음의세가지단계로생각될수있다. 1 해당과정 : 포도당이피루브산으로분해되는 EP(Embden-eyerhof-Parnas) 경로 2 TCA(tricarboxylic acid) 회로 : 피루브산을 CO2와 NADH2 및 FADH2로전환하는과정 3전자전달체인 : NADH2로부터전자를수용체에전달함으로써 ATP를생성시키는호흡과정

37 1 해당과정 2 ATP 2 citrate(c 6 ) 2 CO 2 포도당 (C 6 ) 2 피루브산 (C 3 ) 2 acetyl CoA (C 2 ) 2 TCA 회로 2 oxaloacetate(c 4 ) 2 CO 2 2 NADH 2 2 NADH 2 2 NADH 2 2 NADH 2 2 FADH 2 2 GTP 2 CO 2 2 NADH 2 H + 2 ATP 34 ATP H + + O 2 H 2 O 3 전자전달계 1 NADH2 = 3 ATP 1 FADH2 = 2 ATP 1 GTP = 1 ATP

38 해당과정의전체적인윤곽은 6 개의탄소고리로이루어진글루코오스가두분자의 ATP 로부터얻은에너지로인하여불안정해져서일단두분자의삼탄당 (C3) 으로분해된다. 그후삼탄당 (C3) 은에너지를방출하며안정화되어피루브산이형성된다.

39

40 Glucose (C6) ATP Hexokinase ADP Glucose 6-phosphate (C6) Phosphoglucose isomerase Phosphofructo kinase Fructose 6-phosphate ATP ADP Fructose 1,6-diphosphate (C6) (C6) Aldotase Triose phosphate isomerase (C3) Dihydroxyacetone phosphate Glyceraldehyde 3-phosphate (C3) Glyceraldehyde 3-phosphate dehydrogenase NAD + + P i NADH + H + 1,3-Diphosphoglycerate (C3) Phosphoglycerate kinase ADP ATP 3-Phosphoglycerate (C3) Phosphoglyceromutase 2-Phosphoglycerate (C3) Enolase H 2 O Phosphoenolpyruvate Pyruvate kinase ADP ATP (C3) Pyruvate (C3)

week4.hwp

week4.hwp 4 세포생화학반응 4.1 개요세포안에서일어나는모든생화학반응을일컬어대사작용 (metabolism 이라한다. 세포는대사작용을통해에너지와환원력을만들고세포를구성하는고분자물질을합성하게된다. 세포대사는물질을분해하는이화작용 (catabolism 과새로운물질을합성하는동화작용 (anabolism 으로구분된다. 이화작용은에너지와환원력을얻기위해서기질을분해하고동시에산화시키는과정이고,

More information

Chapter 14

Chapter 14 5 주 Gycoysis 5.1 Gycoysis의일반적특징 Gycoysis - Gucose가 degradation 과정을거쳐두개의 pyruvate를형성하는과정. - 이때발생하는 free energy는 ATP와 NADH로보존됨. - Gucose 2 Pyruvate - ADP phosphoryation을통하여, ATP 형성 - NAD + 로 hydride ion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에너지, 효소와조절 (1) 에너지와일 (2) 효소 (3) 물질대사조절 2. 에너지생성 (1) 물질대사개요 (2) 포도당분해 (3) 발효 (4) TCA 회로 (5) 전자전달과산화적인산화 (6) 무기호흡 (7) 탄수화물분해 (8) 지질이화 (9) 단백질이화 (10) 무기분자산화 (11) 광합성 3. 에너지이용 (1) 생합성 (2) 광합성 (3) P. S.

More information

Glucose pyruvate (EMP경로, HMP 경로, ED 경로 ) 1 Embden-Meyerhof-Parnas pathways(emp 경로 ) - 전체적인반응 : Glucose 2 pyruvate + 2ATP + 2NADH 지방과인지질합성

Glucose pyruvate (EMP경로, HMP 경로, ED 경로 ) 1 Embden-Meyerhof-Parnas pathways(emp 경로 ) - 전체적인반응 : Glucose 2 pyruvate + 2ATP + 2NADH 지방과인지질합성 Chapter 7. 미생물대사 (Microbial Metabolism) 탄수화물대사 : EMP경로, HMP경로, ED경로, TCA cycle, Glyoxylate 회로 지방대사 : β-산화, 지방산합성 ( 중성지방, phospholipid 단백질대사 : transamination, decarboxylation 전자전달과산화적인산화반응 * ATP 생성경로 :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mrna (messenger RNA) : 양이가장적다 ( 전체 RNA 중 5-10% 이하 ) : mrna의염기서열은단백질의아미노산순서를지정 : 성장하는세포는수많은다른단백질을필요로함으로 mrna가만들어져단백질이합성되게한후 nucleotide가재생될수있도록분해된다 (trna, rrna도재생 ) : 5 말단의끝이 7-methyl guanosine triphosphate

More information

<BBFDC8ADC7D02E687770>

<BBFDC8ADC7D02E687770> 대상본과 1 학년담당교수손정원 2014. 4. 1. 3/4 교시장소 1 의학관제 1 강의실 2. 수업주제 단백질 folding, targeting, 분해 1) 단백질 folding의기본동력에대해서이해한다. 2) chaperone의종류와작용기전에대하여설명한다. 3) proteasome의구조와 proteasome에의한단백질분해에대하여설명한다. 4) ER targeting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4-미생물대사.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chap4-미생물대사.ppt [호환 모드] 1. 에너지, 효소, 대사조절 1-1 대사와에너지 1) 생태계에서의에너지흐름 Light energy Chemical energy Photolithoautotroph Chemolithoautotroph CO 2 CH 2 O Chemoorganoheterotroph (energy, biosynthesis) * Energy carrier molecule : ATP,

More information

생명과학의 이해

생명과학의 이해 3. 생명현상의 화학적이해 1. 생명체주요원소 2. 생명체주요분자 3. 4. ATP 5. 물 1 1. 생명체주요원소 세포를구성하고있는원소비율원소무게 (%) 1. 산소 (O) 62.00 2. 탄소 (C) 20.00 주성분원소 3. 질소 (N) 10.00 ( 약 95%) 세포를구성하고정상적인기능을위해필요한원소는약 25 종 4. 수소 (H) 3.00 5. 칼슘 (Ca)

More information

Chapter 14 유전정보 (Genetic Information) A + G = C + T 일정 ( 샤가프룰 ] - Watson & Crick(1953년 ) : double helix model of DNA( 이중나선구조 ) 제시 1. 유전정보의전달경로 DNA 상의정

Chapter 14 유전정보 (Genetic Information) A + G = C + T 일정 ( 샤가프룰 ] - Watson & Crick(1953년 ) : double helix model of DNA( 이중나선구조 ) 제시 1. 유전정보의전달경로 DNA 상의정 Chapter 14 유전정보 (Genetic Information) A + G = C + T 일정 ( 샤가프룰 ] - Watson & Crick(1953년 ) : double helix model of DNA( 이중나선구조 ) 제시 1. 유전정보의전달경로 DNA 상의정보를 RNA로옮겨주는과정 ex) retrovirus 2. DNA Replication ( 유전자복제

More information

Chapter 26

Chapter 26 11 주 RNA 합성 11.1 DNA-dependent synthesis of RNA: Bacteria에서의 transcription l RNA polymerase (5 subunits로구성 : 2α, β, β, σ) l 효소에의한 RNA 합성의특징 - Complementary sequence to template DNA - RNA chain의합성방향 : 5

More information

제 3 주차 : 15 장 Chapter 15: 대사 : 기본개념과설계 * 대사의일반원리들 ( 요소들 ) 나뉨 1. 대사경로는연료분자들의분해경로인이화대사와, 생체분자들의생합성경로인동화경로로 2. 생체에너지의현금주화 ( 유통매체 ) 는 ATP 이며이를매개로에너지생성경로 (

제 3 주차 : 15 장 Chapter 15: 대사 : 기본개념과설계 * 대사의일반원리들 ( 요소들 ) 나뉨 1. 대사경로는연료분자들의분해경로인이화대사와, 생체분자들의생합성경로인동화경로로 2. 생체에너지의현금주화 ( 유통매체 ) 는 ATP 이며이를매개로에너지생성경로 ( 제 3 주차 : 15 장 Chapter 15: 대사 : 기본개념과설계 * 대사의일반원리들 ( 요소들 ) 나뉨 1. 대사경로는연료분자들의분해경로인이화대사와, 생체분자들의생합성경로인동화경로로 2. 생체에너지의현금주화 ( 유통매체 ) 는 ATP 이며이를매개로에너지생성경로 ( 이화경로, 분해경로, catabolism) 와에너지요구 ( 소비 ) 경로 ( 동화경로, anabolism)

More information

제16장 소진화

제16장 소진화 2.1 에너지, 효소 2.1.1 에너지, 생명그리고열역학법칙 에너지는다른형태와상태로존재한다 운동에너지 (kinetic energy) : 파동, 전자, 원자, 분자기질, 물체와같은움직임의에너지 ( 전기에너지, 복사에너지, 열에너지, 소리와움직임의에너지 ) 퍼텐셜 ( 위치 ) 에너지 (Potential energy) : 움직이지않는위치또는원자가특별하게배열되어있을때나타나는저장된에너지

More information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본문제에대한지적소유권은동국대학교에있습니다. 본교의서면허락없이무단으로출판, 게재, 사용할수없습니다. 문제 2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 아래의질문에 3-4 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 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포의생존과증식

More information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μ μ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μ μ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8. 1120~1126 ISSN : 1225-9918 DOI : http://dx.doi.org/10.5352/jls.2011.21.8.1120 μ μ μ α β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8 1121 μ μ 1122 생명과학회지 2011,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12DC0AFC0FCC0DAC0C7BAD0C0DABBFDB9B0C7D0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12DC0AFC0FCC0DAC0C7BAD0C0DABBFDB9B0C7D0205BC8A3C8AF20B8F0B5E55D> 주제 (1) 유전자의분자생물학 생명과학 : 개념과현상의이해 9 판 (Pearson) 10 장 유전물질의구조 : 1~3 DN 복제 : 4~5 DN 에서 RN 로그리고단백질로의유전정보의흐름 : 6~15 겸상적혈구빈혈증 ( 낫모양적혈구빈혈증 ) 1 21 삼염색체성 21 삼염색체성 ( 다운증후군 ) 그림암세포발달중의돌연변이축적과정 2 그림 1.2_1 그림 1.2_2

More information

원자와분자 (atom and molecule) 이온 : 더욱안정해지기위해전자를잃거나얻은분자나원자 음이온 = negative ion = anion = 원자가전자를얻어서 (-) 전하를띠는원자 양이온 = positive ion = cation = 원자가전자를잃어서 (+) 전

원자와분자 (atom and molecule) 이온 : 더욱안정해지기위해전자를잃거나얻은분자나원자 음이온 = negative ion = anion = 원자가전자를얻어서 (-) 전하를띠는원자 양이온 = positive ion = cation = 원자가전자를잃어서 (+) 전 2 장. 식물학과화학 원자와분자 (atom and molecule) 이온 : 더욱안정해지기위해전자를잃거나얻은분자나원자 음이온 = negative ion = anion = 원자가전자를얻어서 (-) 전하를띠는원자 양이온 = positive ion = cation = 원자가전자를잃어서 (+) 전하를띠는원자 전기음성도 (electronegativity) 분자내원자가결합에관여한전자를끌어당기는정도

More information

Chapter 6. Nucleotides and Nucleic Acids 세포대사에서뉴클레오타이드 (nucleotide) 의기능은무엇인가? Objective 유전체학 (genomics) 과단백체학 (proteomics) 기본개념이해 재조합 DNA 기술 (recombin

Chapter 6. Nucleotides and Nucleic Acids 세포대사에서뉴클레오타이드 (nucleotide) 의기능은무엇인가? Objective 유전체학 (genomics) 과단백체학 (proteomics) 기본개념이해 재조합 DNA 기술 (recombin Chapter 6. Nucleotides and Nucleic Acids 세포대사에서뉴클레오타이드 (nucleotide) 의기능은무엇인가? Objective 유전체학 (genomics) 과단백체학 (proteomics) 기본개념이해 재조합 DNA 기술 (recombinant DNA technology) 란? - 효소의보조인자, 대사중간산물구성성분, 유전정보함유등

More information

5 장세포막과신호전달 5.1 생체막은공통구조를가지며유동성이다 * 막의구조와기능은그구성요소인지질, 단백질및탄수화물에의해결정된다. * 막의일반적도식은유동모자이크모델 (fluid mosaic model) 로알려져있다. * 인지질은다양한단백질이떠다니는 호수 와같은이중층을형성한

5 장세포막과신호전달 5.1 생체막은공통구조를가지며유동성이다 * 막의구조와기능은그구성요소인지질, 단백질및탄수화물에의해결정된다. * 막의일반적도식은유동모자이크모델 (fluid mosaic model) 로알려져있다. * 인지질은다양한단백질이떠다니는 호수 와같은이중층을형성한 5 장세포막과신호전달 5.1 생체막은공통구조를가지며유동성이다 * 막의구조와기능은그구성요소인지질, 단백질및탄수화물에의해결정된다. * 막의일반적도식은유동모자이크모델 (fluid mosaic model) 로알려져있다. * 인지질은다양한단백질이떠다니는 호수 와같은이중층을형성한다. 지질은막의소수성중심부를형성한다 * 대부분의지질은두부위를가진인지질 (phospholipid)

More information

week_6-16장.hwp

week_6-16장.hwp Chapter 16: 해당과글루코스신생합성 * 해당과정 (glycolysis) 은한분자의글루코스를두분자의피루브산 (pyruvate) 으로대사하는 10 여개의연속된반응들로이루어지고 2 분자의 ATP 가알짜로발생하는무산소성과정이다 * 이후 pyruvate 는주로세갈래경로를밟을수있는데 : 1. 유산소호흡 (aerobic respiration) 을하는세포에서는 acetyl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DNA, RNA-P nntp + XTP ---------------- XTP-(NMP)n + nppi Mg 2+ E. Coli RNA polymerase (prokaryotic) Holoenzyme = 2α + β + β + σ (Sigma factor or subunit) Core enzyem = 2a + b + b RNA polymerization Step

More information

Joint Mobilization

Joint Mobilization 운동과에너지대사 생체에너지대사 (BIOENERGETICS) 에너지방출과관련된큰분자에서작은분자로의분해 이화작용 (catabolism) 작은분자로부터큰분자의합성은이화작용으로부터방출된에너지사용해서형성 동화작용 (anabolism) Ex) 단백질 아미노산으로분해 이화작용아미노산 단백질의형성 동화과정 에너지발생 (exergonic) 반응 ; 에너지방출반응 - 이화작용

More information

Slide 1

Slide 1 Chapter 10 DNA 의구조와기능 PowerPoint Lectures for Campbell Essential Biology with Physiology, Third Edition Eric Simon, Jane Reece, and Jean Dickey 우리와함께하는생물학 : 살인범추적하기 독감바이러스는세상에서가장치명적인병원체중의하나임 [ 그림 10.0]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11 강 CHAPTER 6 Enzymes Allosteric enzyme 과반응속도론 보조효소와 vitamin 효소반응과대사의조절 불활성상태 기질 Allosteric enzyme ( 다른자리입체성효소 ) 는다중단백질소단위체로기본단위체에 활성 Subunit 조절 Subunit 조절자 Effector 기질이결합하면인접한기본단위체의촉매부위가활성화되는효소를말하며생화학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3. 미생물의영양및생장 1. 미생물의영양 1-1 영양소요구 1) 필수영양소 - 대량원소 (macronutrient): 미생물생장에많은양으로필요 (95% 이상 ) -> C, H, O, N, S, P, K, Ca, Mg, Fe -> C H O N S P: 탄수화물, 지질, 단백질, 핵산의구성성분 -> K: 효소활성 -> Ca: 다양한기능, 내생포자의내열성 ->

More information

Á¦1Àå

Á¦1Àå `ƒ1 2003.12.31 3:27 AM ` 1 600DPI 95LPI (-) (+) } `ƒ1 2003.12.31 3:27 AM ` 2 600DPI 95LPI L- 1s K- : () () 2p : 1s 2s 2p (O) (N) :O (Na) (l) `ƒ1 2003.12.31 3:27 AM ` 3 600DPI 95LPI `ƒ1 2003.12.31 3:27

More information

Lehninger Principles of Biochemistry 5/e

Lehninger Principles of Biochemistry 5/e David L. Nelson and Michael M. Cox LEHNINGER PRINCIPLES OF BIOCHEMISTRY Fifth Edition CHAPTER 18 Amino Acid Oxidation and the Production of Urea 2008 W. H. Freeman and Company Dietary proteins Synthesis

More information

제 6 주차 : 16 장계속 피루브산형성과함께추가의 ATP 가생성된다 *3-PG 2-PG (by phosphoglycerate mutase): 효소의 histidine 잔기가인산화된상태로반응 에참여. Enz-his-P + 3-PG Enz-his + 2,3-BPG Enz

제 6 주차 : 16 장계속 피루브산형성과함께추가의 ATP 가생성된다 *3-PG 2-PG (by phosphoglycerate mutase): 효소의 histidine 잔기가인산화된상태로반응 에참여. Enz-his-P + 3-PG Enz-his + 2,3-BPG Enz 제 6 주차 : 16 장계속 피루브산형성과함께추가의 ATP 가생성된다 *3-PG 2-PG (by phosphoglycerate mutase): 효소의 histidine 잔기가인산화된상태로반응 에참여. Enz-his-P + 3-PG Enz-his + 2,3-BPG Enz-his-P + 2-PG 의순서로일어나며 2,3-BPG 가중간물질로생성 *2-PG Phosphoenolpyruvate

More information

Lehninger Principles of Biochemistry 5/e

Lehninger Principles of Biochemistry 5/e David L. Nelson and Michael M. Cox LEHNINGER PRINCIPLES OF BIOCHEMISTRY Fifth Edition CHAPTER 17 Fatty Acid Catabolism 2008 W. H. Freeman and Company Chap. 17. Fatty acid oxidation 지방산의소화, 동원그리고운반 1. 식이성지방

More information

2. 산화 ( 및 E 1 의재생 ) 히드록시메틸 -TPP-E 1 + lipoamide-e 2 E 1 -TPP + acetyllipoamide-e 2 3. Acetyl CoA 의형성 Acetyllipoamide + Coenzyme A (CoA) Acetyl CoA + d

2. 산화 ( 및 E 1 의재생 ) 히드록시메틸 -TPP-E 1 + lipoamide-e 2 E 1 -TPP + acetyllipoamide-e 2 3. Acetyl CoA 의형성 Acetyllipoamide + Coenzyme A (CoA) Acetyl CoA + d 제 9 주차 : 17 장 Chapter 17: 시트르산회로 (TCA cycle, Krebs cycle, Citric acid cycle, 구연산회로 ) * 호기적호흡으로에너지를얻는생물들에서연료분자 ( 포도당등 ) 들로부터추출되는대부분 의 ATP (90% 이상 ) 는해당과정이아닌 TCA cycle 로부터다 시트르산회로는고에너지전자들을수확한다 *TCA cycle

More information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pr S3 f ch17 FA cata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pr S3  f ch17 FA cata [호환 모드] 2013 W. H. Freeman and Company 17 Fatty Acid Catabolism Fatty Acid Catabolism Key topics: How fats are digested in animals How fats are mobilized and transported in tissues How fats are oxidized How ketone

More information

생명과학의 이해

생명과학의 이해 생명현상의화학적이해 우주물질탄생 / 생명의기본물질 1. 우주물질탄생 우주 탄생 인플 레이션 빅뱅 우주 1. 무 ( 無 ) 에서탄생한우주 : 양자론으로볼때, 137 억년전시간도공간도없는언덕맨꼭대기무 ( 無 ) 상태에서 무의흔들림 ( 영점진동 ) 에의해 10-34cm 의우주가갑자기탄생 2. 인플레이션우주론 : 가파른언덕 ( 우주에내재하는진공에너지 ) 을구르는것처럼우주는아주짧은시간에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효소 (Enzyme) 생명에적용되는에너지 자유에너지 : 어떤시스템의내부에너지중에서실제로일로변환가능한에너지 자유에너지증가반응 : 에너지투입으로, 고에너지화합물생성 자유에너지감소반응 : 에너지방출로, 저에너지화합물생성 자유에너지증가반응 ( 흡열반응 ) G = +686 kcal/mole 자유에너지감소반응 ( 발열반응 ) G = -686 kcal/mole ATP 생물촉매

More information

의해매개되는다른반응들로이루어진다는것이다. 그이유는 1. 양쪽경로가모두열역학적 으로호의적이기위하여 2. 두경로를독립적으로조절하기위하여이다 열역학적으로불리한반응들이유리한반응들에의해서추진될수있다 * 하나의대사경로는 1. 각각의반응특이성을갖는개개의반응들이서로연결 ( 연계, c

의해매개되는다른반응들로이루어진다는것이다. 그이유는 1. 양쪽경로가모두열역학적 으로호의적이기위하여 2. 두경로를독립적으로조절하기위하여이다 열역학적으로불리한반응들이유리한반응들에의해서추진될수있다 * 하나의대사경로는 1. 각각의반응특이성을갖는개개의반응들이서로연결 ( 연계, c 대사생화학 (1)-Week 3 Chapter 15: 대사 : 기본개념과설계 * 대사의일반원리들 ( 요소들 ) 나뉨 1. 대사경로는연료분자들의분해경로인이화대사와, 생체분자들의생합성경로인동화경로로 2. 생체에너지의현금주화 ( 유통매체 ) 는 ATP 이며이를매개로에너지생성경로 ( 이화경로, 분해경로, catabolism) 와에너지요구 ( 소비 ) 경로 ( 동화경로,

More information

생명과학의 이해

생명과학의 이해 생명의기원 화학진화 / 원시생명체의탄생 1. 생명의공통적특성 구조 자기조직화 정교하고복잡한체제 에너지대사 엔트로피를낮춤 획득한에너지를유용한형태로전환 에너지의흐름, 물질의순환 반응능력 외부환경자극에대한감수성 획득정보에대한대응및활용능력 이동과분산 자원확보 경쟁회피 항상성유지 Feed back 조절 생물체내의환경을일정하게유지 성장과발생 DNA 정보의발현 RNA 에의한세포의성장과발달과정조절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Benzypyrene Benzopyrene 7,8 diol 9,10 epoxide DNA adduct 환경물질과 DNA 변이 땅콩이나쌀, 옥수수등에자라는곰팡이에서만들어지는 aflatoxin는 DNA에해를입히기전에 activation 되어야함 그림 aflatoxin B1은 cytochrome P450에의하여활성화되며이는간암을비롯한간의질병 ( 간암 ) 을야기 염기절제수선

More information

대사생화학 (1)- Week6 Chapter 17: 시트르산회로 (TCA cycle, Krebs cycle, Citric acid cycle, 구연산회로 ) * 호기적호흡으로에너지를얻는생물들에서연료분자 ( 포도당등 ) 들로부터추출되는대부분 의 ATP (90% 이상 )

대사생화학 (1)- Week6 Chapter 17: 시트르산회로 (TCA cycle, Krebs cycle, Citric acid cycle, 구연산회로 ) * 호기적호흡으로에너지를얻는생물들에서연료분자 ( 포도당등 ) 들로부터추출되는대부분 의 ATP (90% 이상 ) 대사생화학 (1)- Week6 Chapter 17: 시트르산회로 (TCA cycle, Krebs cycle, Citric acid cycle, 구연산회로 ) * 호기적호흡으로에너지를얻는생물들에서연료분자 ( 포도당등 ) 들로부터추출되는대부분 의 ATP (90% 이상 ) 는해당과정이아닌 TCA cycle 로부터다 시트르산회로는고에너지전자들을수확한다 *TCA cycle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

저작자표시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 저작자표시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동일조건변경허락. 귀하가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했을경우에는, 이저작물과동일한이용허락조건하에서만배포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31302D303620C6F2B0A1BFF820C7D8BCB320B9D720BAD0BCAE2834B1B3BDC32DA8EDBBFDB9B032292D4F4B2E687770>

<31302D303620C6F2B0A1BFF820C7D8BCB320B9D720BAD0BCAE2834B1B3BDC32DA8EDBBFDB9B032292D4F4B2E687770> 01 5 02 3 03 4 04 2 05 2 06 1 07 5 08 4 09 5 10 3 11 3 12 1 13 3 14 1 15 3 16 4 17 1 18 2 19 4 20 4 2010 년 6월모의평가는작년도대수능과비슷한난이도로출제되었다. 기출문제에서자주다루어진개념들을숙지하고, 교과서의기본개념들을충실하게익힌학생들이라면높은점수를받을수있도록출제되었다. 특히 유전자의교차

More information

Nuclease (핵산 분해 효소)

Nuclease (핵산 분해 효소) 7. Nuclease ( 핵산분해효소 ) Nuclease Nuclease 란? DNA 를중합하는 DNA polymerase 와는달리핵산을분해하는효소 Nuclease 의중요성 생체내에서는항상핵산을분해하는일이일어나고있으므로생명현상을공부한다는점에서중요 실제의분자생물학실험에서 polymerase 보다더자주쓰이고있기때문에중요 Nuclease Nuclease 를실험에이용할때염두해두어야할내용

More information

1. 이들의이전 ( 운반 ) 반응은열역학적으로는매우호의적이나 (ΔG o <0) 효소들의개입없이는이들의운반과정이너무느리게, 실질적으로는거의일어나지않는다 ( 즉, 속도론적으로는매우비호의적, 즉안정적 ). 이런성질로인해반드시이들의운반과정에효소들이존재해야하는데세포는결국효소들의

1. 이들의이전 ( 운반 ) 반응은열역학적으로는매우호의적이나 (ΔG o <0) 효소들의개입없이는이들의운반과정이너무느리게, 실질적으로는거의일어나지않는다 ( 즉, 속도론적으로는매우비호의적, 즉안정적 ). 이런성질로인해반드시이들의운반과정에효소들이존재해야하는데세포는결국효소들의 제 4 주차 : 15 장계속 15.4 대사경로들은되풀이해서일어나는많은요소들을가지고있다 * 대사들은통합적 ( 공통적 ) 주제들로이루어져있기때문에보기보다복잡하지않다. 대사의통 합적주제들에는 1. 공통의활성화된운반체들의사용 2. 공통대사반응들의사용 3. 공 통조절체계들의사용이있다 활성화된운반체들의구조들을보면대사는단위 (module) 들로설계되어있으며또경제적으로 일어나는것을알수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 2-2

Microsoft PowerPoint - Chap 2-2 2008 Spring, Hanbat Univ. Bioprocess Engineering Chapter 2. An Overview of Biological Basics 2.2. CELL CONSTRUCTION 2.3. CELL NUTRIENTS http://dory.mncast.com/mnchmovie.swf?movieid=10005432520071104231111&skinnum=1

More information

CNVZNGWAIYSE.hwp

CNVZNGWAIYSE.hwp 2012 학년도 숭실대학교수시논술고사자료집 ( 문제 해설 모범답안포함) - 자연계열 문제 1 제시문 ( 가)~( 다) 를읽고논제에답하시오. (50 점) ( 가) 연속확률변수 가균등분포를따른다는것은특정범위내에서 가어떤값을취할가능성이동일하다는것 을의미한다. 가구간 에서균등분포를따를때확률밀도함수 는다음과같다. 또는 이때누적확률분포함수 는 이면, 이면 P, 이면 이다.

More information

No Slide Title

No Slide Title 제 11 장. 핵산의생합성 : 전사 (DNA transcription) Transcription and Translation ( 진핵생물 ) ( 원핵생물 ) RNA processing 없음 RNA processing 있음 Messenger RNA (mrna): 아미노산순서를결정한다. Alanine Serine Glycine Isoleucine GCA UCC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22DC0AFC0FCC0DAB9DFC7F6C0C7C1B6C0FD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22DC0AFC0FCC0DAB9DFC7F6C0C7C1B6C0FD205BC8A3C8AF20B8F0B5E55D> 주제 2. 유전자발현의조절 생명과학 11 장앞부분 Figure 06.01: The minimum gene number required for any type of organism increases with its complexity. 1 인간게놈 DNA 중 : 유전자 ( 엑손 + 인트론 ): 25% 엑손 : 1%, 인트론 : 24% 나머지는유전자가아닌 DNA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4note

Microsoft PowerPoint - ch4note 강의개요 Chapter 4 Reactions in Aqueous Solution ( 수용액중의반응 ) 농도의종류와계산 수용액중의반응 Pb(NO 3 (aq) + 2KI (aq) HCl (aq) + NaOH (aq) Alka-Selter/Water Cu wire/ag(no 3 ) (aq) 침전반응산 - 염기중화반응기체생성반응산화환원반응 용액 (Solutio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Chapter 4 세포막을통한분자의이동 Copyright The McGraw-Hill Companies, Inc. Permission required for reproduction or display. 1. 확산 물질을구성하는분자들은고, 액, 기체건간에끊임없이움직이는진동상태에있다. 물질의온도가높으면높을수록분자의이동은빠르다. 이러한열운동은분자의질량에따라다르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DNA 기능과유전자발현 RNA는단백질합성을총괄 젂사 (Transcription) 유젂정보로부터단백질합성 번역 (Translation) 돌연변이- 잘못된유젂정보 겸상적혈구빈혈증 (Sickle cell anemia) 전사인자 (transcription factor) 세균에서오페롞조절은유전자의전사를촉진하거나억제하는스위치역핛. 다세포생명체는전사인자를이용하여유전자의발현을조절핚다.

More information

제 13 주차 : 21 장 Chapter 21: 글리코겐대사 * 포도당은중요연료이고수많은생체분자들의생합성전구체들의선구물질이지만높은농도로저장할수없는데그이유는세포의삼투발란스를깨트려세포손상이나죽음을유발하기때문이다. 따라서동물세포는비삼투성의포도당의 α-1,4 및 α-1,6 중

제 13 주차 : 21 장 Chapter 21: 글리코겐대사 * 포도당은중요연료이고수많은생체분자들의생합성전구체들의선구물질이지만높은농도로저장할수없는데그이유는세포의삼투발란스를깨트려세포손상이나죽음을유발하기때문이다. 따라서동물세포는비삼투성의포도당의 α-1,4 및 α-1,6 중 제 13 주차 : 21 장 Chapter 21: 글리코겐대사 * 포도당은중요연료이고수많은생체분자들의생합성전구체들의선구물질이지만높은농도로저장할수없는데그이유는세포의삼투발란스를깨트려세포손상이나죽음을유발하기때문이다. 따라서동물세포는비삼투성의포도당의 α-1,4 및 α-1,6 중합체인글리코겐 (glycogen) 의형태로포도당을 ( 에너지를 ) 저장한다 * 글리코겐보다지방산이

More information

전기생리학 (Electrophysiology) 임재길

전기생리학 (Electrophysiology) 임재길 전기생리학 () 임재길 세포 Cell 세포의구조 세포 Cell : 생물체를구성하는구조적, 기능적, 유전적기본단위 일반적기능 - 생식세포, 물질대사 (metabolism): 동화작용, 이화작용 - 분비및흡수작용 (secretion and absorption) : 영양물질흡수및노폐물배설 - 세포구조물의연관성 세포의구조 - 세포막 (cell membrane): 세포를둘러싸고있는막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기대수명과건강수명 한국인의기대수명이빠른속도로늘어나고있지만, 건강수명은그만큼따라가지못하는것으로나타남 ( 통계청, 2012년생명표 ) - 2012년출생자기준 - 기대수명 : 81.4년 ( 남자 : 77.9년, 여자 : 84.6년 ) 4.4년 - 유병기간 : 남자 (12.7년), 여자 (17.9년) - 건강기대수명 : 남자 (65.2년), 여자 (66.7년) 민간전문가들이내놓은기존연구결과와도일맥상통함.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ㄴ. ADP에인산을첨가하여 ATP를생성하는과정에서산소를소비한다. 그러므로 ATP를넣어주면산소를소비하지않아그림과같은결과는나타날수없다. ㄷ. ATP를만들기위한인산이충분히있을때, ADP를많이넣어주면전자전달과정은더활발하게진행된다. 6. ㄱ. 붉은색으로표지된쥐의막단백질과파란색으

ㄴ. ADP에인산을첨가하여 ATP를생성하는과정에서산소를소비한다. 그러므로 ATP를넣어주면산소를소비하지않아그림과같은결과는나타날수없다. ㄷ. ATP를만들기위한인산이충분히있을때, ADP를많이넣어주면전자전달과정은더활발하게진행된다. 6. ㄱ. 붉은색으로표지된쥐의막단백질과파란색으 2010 학년도대수능 9 월모의평가과학탐구영역 ( 생물 Ⅱ) 정답및해설 < 정답 > 1. 3 2. 4 3. 4 4. 5 5. 3 6. 5 7. 2 8. 2 9. 1 10. 5 11. 4 12. 4 13. 1 14. 1 15. 3 16. 2 17. 1 18. 3 19. 5 20. 2 < 해설 > 1. 문제에제시된세포는액포 (C) 와엽록체 (G), 세포벽이있는것으로보아식물세포임을알수있다.

More information

* 진핵세포에서미토콘드리아의기질에는시트르산회로효소들, 지방산산화효소들, 그리고내 막에는전자전달 ( 운반 ) 사슬들이분포하고있다. 미토콘드리아는이중막으로둘러싸여있다 * 미토콘드리아는외막과내막, 그리고내막안쪽의공간에해당하는기질 (matrix) 로이루어져 있는데주름처럼접혀있

* 진핵세포에서미토콘드리아의기질에는시트르산회로효소들, 지방산산화효소들, 그리고내 막에는전자전달 ( 운반 ) 사슬들이분포하고있다. 미토콘드리아는이중막으로둘러싸여있다 * 미토콘드리아는외막과내막, 그리고내막안쪽의공간에해당하는기질 (matrix) 로이루어져 있는데주름처럼접혀있 제 11 주차 : 18 장 Chapter 18: 산화적인산화 (Oxidative Phosorylation) *TCA cycle에서여러탈수소효소들의작용으로기질 ( 연료분자, 영양분 ) 에서빠져나와 ( 산화 ) NADH, FADH 2 에들어있는전자들은산소분자로전달이되는데이전자의흐름은미토콘드리아내막에 ( 세균의경우에는세포막 ) 박혀있는 4개의커다란단백질복합체들을경유하여일어나며이단백질복합체들및그들중간에위치하고있는비단백질성전달체

More information

www. ebsi.co.kr [2017 수능개념 ] 탐구그리피스의실험 [ 탐구과정및결과 ] 1. 살아있는 S형균을주에주사한경우쥐가폐렴에걸려죽었다. 2. 살아있는 R형균또는열처리로죽은 S형균을쥐에주사한경우쥐가죽지않았다. 3. 열처리로죽은 S형균과살아있는 R형균의혼합물을쥐

www. ebsi.co.kr [2017 수능개념 ] 탐구그리피스의실험 [ 탐구과정및결과 ] 1. 살아있는 S형균을주에주사한경우쥐가폐렴에걸려죽었다. 2. 살아있는 R형균또는열처리로죽은 S형균을쥐에주사한경우쥐가죽지않았다. 3. 열처리로죽은 S형균과살아있는 R형균의혼합물을쥐 17 강 v DNA 디옥시리보핵산 (deoxyribonucleic acid) 의약자로, 개체의유전형질에대한정보를저장하고다음세대로전달하는유전물질이다. DNA 가유전물질이라는증거 유전물질의특징 1. 유전물질의특징 1 생식, 발생, 물질대사등과같이세포와개체의생명활동에필요한정보를저장 2 정확하게복제된후다음세대로안정적으로전달됨 DNA 가유전물질임을확인하기위해유전물질이기본적으로가지고있어야하는특징은무엇인지알아봅시다.

More information

<30312DB1E2C8B9C6AFC1FD2028BFC0C0AFB0FC292E687770>

<30312DB1E2C8B9C6AFC1FD2028BFC0C0AFB0FC292E687770> 바이오촉매생물전환반응을통한이산화탄소로부터개미산및유용산물생산 김용환광운대학교화학공학과 Production of Formate and Value-added Chemical from CO 2 through Biotransformation Using Biocatalyst Yong Hwan Kim Department of Chemical Engineering, Kwangwoon

More information

목차 1. 서론 줄기세포의간세포분화능평가시고려사항 간세포분화능평가시험법 분

목차 1. 서론 줄기세포의간세포분화능평가시고려사항 간세포분화능평가시험법 분 세포치료제시험정보집 7 줄기세포치료제의 간세포분화능평가시험 2015. 4. 30.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차세대줄기세포기반제제평가연구사업단 목차 1. 서론 --------------------------------------------- 1 2. 줄기세포의간세포분화능평가시고려사항 --------------- 2 3. 간세포분화능평가시험법 -----------------------------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Clinical Pediatric Hematology-ncology Volume 20 ㆍ Number 1 ㆍ April 2013 REVIEW ARTICLE 적혈구효소검사 송정한 서울대학교의과대학분당서울대학교병원진단검사의학과 Junghan Song, M.D. Department of Laboratory Medicine, Seoul National University

More information

2008학년도대수능 6월모의평가 ( 과 학탐구-생물Ⅱ) 정답및해설 < 정답 >

2008학년도대수능 6월모의평가 ( 과 학탐구-생물Ⅱ) 정답및해설 < 정답 > 2008학년도대수능 6월모의평가 ( 과 학탐구-생물Ⅱ) 정답및해설 < 정답 > 1. 5 2. 2 3. 3 4. 3 5. 1 6. 3 7. 3 8. 4 9. 1 10. 5 11. 4 12. 5 13. 4 14. 1 15. 1 16. 2 17. 1 18. 2 19. 2 20. 5 에서 6개만이상염색체이고 2개의성염색체를가진다. 3. ( 가 ) 는조면소포체의리보솜에서합성된단백질이골지체로이동되고,

More information

Lehninger Principles of Biochemistry 5/e

Lehninger Principles of Biochemistry 5/e David L. Nelson and Michael M. Cox LEHNINGER PRINCIPLES OF BIOCHEMISTRY Fifth Edition CHAPTER 22 Biosynthesis of Amino Acids, Nucleotides, and Related Molecules 2008 W. H. Freeman and Company Amino acid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NIER-SP2013-115 11-1480523-001522-01 발간등록번호 GHS 전면시행에따른산업체교육및기술지원 한국화학물질관리협회 고려대학교 주 티오이십일 국립환경과학원 - i - ž ž - ii - - iii - ž ž 표목차 ž 그림목차 - 2 -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 3 -

More information

석사 2기 박 지 원

석사 2기 박 지 원 운동과영양제 7 강의 운동과훈련에의한 영양대사 2014. 2학기가천대학교운동재활복지학과담당교수 : 이은석 www.themegallery.com 김지연 1. 탄수화물 Blood glucose 운동시탄수화물대사에영향을미치는요소 muscle glucose CHO supplementation lactate Exercisers and Non-Exercisers 1.

More information

Chapter 11

Chapter 11 15.4 RNA polymerase II core promoter core promotor 지역은전사개시부위에서위로 40bp 아래로 40bp 에해당한다. TATA box TATAXAX consensus sequence located 25-30 bp upstream of the transcription start site initiator element (Inr)

More information

»ý¹°2(82~101)

»ý¹°2(82~101) Ⅱ mv mg1 물질대사 01 세포호흡 0 무기호흡 03 유기호흡 04 의이용 05 호흡기질과호흡률 06 광합성과호흡 알고가기 1 세포호흡은어디에서일어나는가? 세포호흡이일어나기위해서필요한물질은무엇인가? 3 생물은생명활동에어떤에너지를이용하는가? 4 사람에게서세포호흡결과생성된에너지가이용되는예를들어보자. 57 81 단원학습목표 1_ 해당, 발효와같은무산소호흡을이해한다.

More information

Chapter 11

Chapter 11 Chapter 14 Regulation of Bacterial Gene Transcription 1 14.1 Messenger RNA Characteristic of Bacterial mrna; 1. monocistronic or polycistronic 박테리아에서는전사가끝나기전에해독이일어나 nascent RNA 를변화시킬수있는기회가없으나진핵세포에서는초기전사체를핵내에서성숙된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 DB9CCBBFDB9B0C0C720BCBAC0E5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 DB9CCBBFDB9B0C0C720BCBAC0E52E BC8A3C8AF20B8F0B5E55D> 1. 미생물의영양 1-1 영양소요구 1) 필수영양소 - 대량원소 (macronutrient): 미생물생장에많은양으로필요 (95% 이상 ) -> C, H, O, N, S, P, K, Ca, Mg, Fe -> C H O N S P: 탄수화물, 지질, 단백질, 핵산의구성성분 -> K: 효소활성 -> Ca: 다양한기능, 내생포자의내열성 -> Mg: 효소의조효소, 리보솜,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세포 (cell) 의정의 : 신체의구조와기능을수행하는최소단위 ( 인체의기본단위 ) 1) 신체는다양한세포로구성되어있음 2) 세포의평균크기 : 10~30μm (1) 림프구 : 5μm (2) 적혈구 : 7.5μm (3) 신경세포체 : 100μm 전후 (4) 난세포 : 150~200μm 2. 세포의형태 : 본래수정란에서유래하는구상형이지만분화, 발육함에따라서그기능을수행하기위해보다적당한형태를취하게됨

More information

1. A B C 4. ABC B C A B A B C A C AB BC ABC. ABC C + A + B C A B A B C A B C B A C B C A C A B C B A 5. AB xy pqr x B xy p -y AB. A. A. B. TV B. C. AB

1. A B C 4. ABC B C A B A B C A C AB BC ABC. ABC C + A + B C A B A B C A B C B A C B C A C A B C B A 5. AB xy pqr x B xy p -y AB. A. A. B. TV B. C. AB 018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1. A B C 4. ABC B C A B A B C A C AB BC ABC. ABC C + A + B C A B A B C A B C B A C B C A C A B C B A 5. AB xy pqr x B xy p -y AB. A. A. B. TV B. C. ABC lålılç lå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9주차.pptx [읽기 전용]

Microsoft PowerPoint - 9주차.pptx [읽기 전용] 환경화학 (Environmental Chemistry) 충북대학교환경공학과 담당교수 : 임동희교수, E8-10 동 803 호 E-mail: limkr@cbnu.ac.kr 충북대학교환경공학과환경화학 (Environmental Chemistry), 임동희 1 학습목표 6 장물오염물질과물오염 (On-line class: Ch.6-4) 중요개념정리 생물학적산소요구량

More information

Lehninger Principles of Biochemistry 5/e

Lehninger Principles of Biochemistry 5/e CHAPTER 17 Fatty Acid Catabolism 지방산의이화 1. digestion, mobilization, transport of fats ( 지방의소화, 방출, 운반 ) 2. Oxidation of fatty acids ( 지방산산화 ) 3. ketone bodies ( 케톤체 ) 2008 W. H. Freeman and Company Processing

More information

Transcription ( 전사 ) and Translation ( 번역 )

Transcription ( 전사 ) and Translation ( 번역 ) Transcription ( 전사 ) and Translation ( 번역 ) Transcription of DNA into RNA Basics of Transcription Transcription of eukaryotes Role of cap: To sign this is mrna to the cell Poly A tail: long string of adenine:

More information

4. <정답 맞추기> ㄱ. (가)는 음식물 속의 큰 영양소를 세포가 사용할 수 있는 작은 크기의 영양소로 소화하고 체내로 흡수하는 작용을 하는 소화계이다. 소화계에서 음식물 속의 영양소 가 소화 효소에 의해 다른 영양소로 분해되는 반응은 물질대사 중 이화 작용에 해당한

4. <정답 맞추기> ㄱ. (가)는 음식물 속의 큰 영양소를 세포가 사용할 수 있는 작은 크기의 영양소로 소화하고 체내로 흡수하는 작용을 하는 소화계이다. 소화계에서 음식물 속의 영양소 가 소화 효소에 의해 다른 영양소로 분해되는 반응은 물질대사 중 이화 작용에 해당한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과학탐구영역 ( 생명과학Ⅰ ) 정답 및 해설 1. 5 2. 5 3. 1 4. 5 5. 2 6. 3 7. 1 8. 3 9. 2 10. 1 11. 5 12. 1 13. 5 14. 4 15. 4 16. 2 17. 3 18. 1 19. 4 20. 2 1. ㄱ. A는 단당류, 이당류, 다당류로

More information

video slide

video slide The working cell Energy in biology The nature of energy The molecule ATP and cellular work Enzymes biological catalysis The nature of catalysis How enzymes work The regulation of enzymes Functions of biomembranes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5. 상평형 : 순수물질 이광남 5. 상평형 : 순수물질 상전이 phase transition 서론 ~ 조성의변화없는상변화 5. 상평형 : 순수물질 전이열역학 5. 안정성조건 G ng ng n G G 자발적변화 G < 0 G > G or 물질은가장낮은몰Gibbs 에너지를갖는상 가장안정한상 으로변화하려는경향 5. 상평형 : 순수물질 3 5. 압력에따른Gibbs

More information

Chapter 11

Chapter 11 Chapter 15 RNA Polymerase II: Basal Transcription 1 Eukaryotic and bacterial RNA polymerases differ in some aspects 1. eukaryotes have three RNA polymerases, with one each specifically dedicated to rrna,

More information

DNA 와그역할 (DNA and Its Role in Heredity) 박영홍 인제대학교의과대학생화학교실 11.1 유전자가 DNA라는증거 11.2 DNA의구조 11.3 DNA 복제 11.4 DNA 손상 (error) 의복구 11.5 DNA 구조와

DNA 와그역할 (DNA and Its Role in Heredity) 박영홍 인제대학교의과대학생화학교실 11.1 유전자가 DNA라는증거 11.2 DNA의구조 11.3 DNA 복제 11.4 DNA 손상 (error) 의복구 11.5 DNA 구조와 DNA 와그역할 (DNA and Its Roe in Heredity) 2017. 05. 18 박영홍 인제대학교의과대학생화학교실 11.1 유전자가 DNA라는증거 11.2 DNA의구조 11.3 DNA 복제 11.4 DNA 손상 (error) 의복구 11.5 DNA 구조와복제지식의활용 1 11.1 유전자가 DNA 라는증거 1869 년 Miescher 의실험 : Nucein

More information

ƯÇãû

ƯÇãû '' - 1 - - 2 - - 3 - - 4 - - 5 - ' - 6 - - 7 - - 8 - - 9 - - 10 - - 11 - Super-Bio Co., Ltd. KWON, Suk-Tae Thermostable DNA Polymerase-encoding Gene from Thermus sp. X-1 an d Amino Acid Sequence

More information

유전자의전승 (Genetic Heritage) 일러두기 1 서론 3 제 장더러브렛유전자풀 - 기원 9 제 장더러브렛종을형성한위대한선대마들 59 제 장스피드와스태미나인자 95 제 장심장의크기와 X 요인의유전가능성 115 제 장부계혈통의생존 - 생식력과주기적기능 139 제 장세포의미토콘드리아와모계의중요성 175 제 장 BLANDFORD 가스태미나에미친영향

More information

목차 ⅰ ⅲ ⅳ Abstract v Ⅰ Ⅱ Ⅲ i

목차 ⅰ ⅲ ⅳ Abstract v Ⅰ Ⅱ Ⅲ i 11-1480523-000748-01 배경지역 ( 백령도 ) 에서의 대기오염물질특성연구 (Ⅲ) 기후대기연구부대기환경연구과,,,,,,, Ⅲ 2010 목차 ⅰ ⅲ ⅳ Abstract v Ⅰ Ⅱ Ⅲ i 목차 Ⅳ ii 목차 iii 목차 iv 목차 μg m3 μg m3 v 목차 vi Ⅰ. 서론 Ⅰ μm μg m3 1 Ⅰ. 서론 μg m3 μg m3 μg m3 μm 2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Chapter 7 탄수화물합성과산화적인산화 생명과학의기초생화학 7 장의개요 7.1 글라이코젠의대사 7.2 전자전달체계및산화적인산화 7.3 오탄당인산의대사 7.4 글루코스의신생합성 7.1 글라이코젠의대사 글라이코젠의분해 - 120,000 개의글루코스단위 α-(1,4) 중합체 - 8~14 개의글루코스마다 α-(1,6) 가지사슬 - 글루코스가지사슬절단 이동 - 글라이코젠분해반응효소

More information

CHAPTER 6

CHAPTER 6 Chapter 1 화학은생물학적현상에대한논리적설명을가능하게한다 : 생화학의본질적의미 Biochemistry 영화 < 감기 > 의바이러스모델 인류에게치명적일것이라예상하며특별히주의를기울이고있는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 H5N1 Hemagglutinin Neuraminidase 인플루엔자 A 바이러스서브타입 H5N1(Influenza A virus subtype H5N1)

More information

480제 생물Ⅰ 해설

480제 생물Ⅰ 해설 001~023 001 002 003 004 005 006 007 008 009 010 011 012 013 014 015 016 017 018 019 020 021 022 023 01 001 정답찾아가기 B 3L/100kg A 2L/100kg B A 1.5 오답피하기 A B 002 정답찾아가기 A B A B B A 27æ 003 정답찾아가기 D D D 오답피하기

More information

- 문항코드 : 그림 ( 가 ) 는물질 A를물질 B로분해시키는효소 X의 ph에따른반응속도를, ( 나 ) 는 ph 조건만다르게한후효소 X 가일정량의물질 A를분해하였을때시간에따라축적된물질 B의농도를나타낸것이다. ᄀ과ᄂ은각각 ph 1과 2 의조건중하나

- 문항코드 : 그림 ( 가 ) 는물질 A를물질 B로분해시키는효소 X의 ph에따른반응속도를, ( 나 ) 는 ph 조건만다르게한후효소 X 가일정량의물질 A를분해하였을때시간에따라축적된물질 B의농도를나타낸것이다. ᄀ과ᄂ은각각 ph 1과 2 의조건중하나 송점석의 1 등급, 만점을위한심화유형정복미니모의고사 2 차 1. 표는새로합성된단백질 X 가시간이경과함에따라각세 포소기관에얼마나포함되어있는지를비율 (%) 로나타낸 것이다. 3. 그림 ( 가 ) 는인지질 2중층과포도당이동에관여하는막단백질로구성된인공막을경계로 Ⅰ과 Ⅱ에동일부피의농도가다른용액을넣은후 Ⅰ에서 Ⅱ로포도당이이동하는속도를측정하는장치를나타낸것이다. Ⅰ의포도당농도를증가시키면서

More information

2020 생명과학 I

2020 생명과학 I 2020 생명과학 I 유전빼고 10 분컷 활용법 1. 인강 / 수업등으로충분히실력을다진후보자 2. 꼭알아야할필수개념 + 지협개념 + 각종평가원 / 사설모의고사를풀면서헷갈렸던점, 중요했던점, 꿀팁등을다넣었다. 3. 여기있는거다외우고열심히하면유전빼고 10분컷가능하다. 1. 생명과학의이해 1) 생명현상의특성 ( 그림이나설명에해당하는특성을빠르게찾는것이중요 ) 세포로구성

More information

72 Chap 4 : Acids and Bases 4.1 Arrhenius acids and bases 4.2 Brϕnsted-Lowry acids and bases 4.3 Acid dissociation constants, pk a, and strengths of a

72 Chap 4 : Acids and Bases 4.1 Arrhenius acids and bases 4.2 Brϕnsted-Lowry acids and bases 4.3 Acid dissociation constants, pk a, and strengths of a 72 hap 4 : Acids and Bases 4.1 Arrhenius acids and bases 4.2 BrϕnstedLowry acids and bases 4.3 Acid dissociation constants, pk a, and strengths of acids and bases 4.4 The position of equilibrium in acidbase

More information

일때ᄀ의세포안과밖의농도차그러므로, 이다. 일때ᄀ의세포안과밖의농도차 ㄷ. 인슐린이세포밖으로이동하는방식은세포외배출작용이다. 따라서인슐린의 이동방식은ᄀ의이동방식인촉진확산과다르다. 5. 힐의실험과루벤의실험ᄀ은 O 이고, ᄂ은 O 이며, ᄃ은 O 이다. [ 정답맞히기 ] ㄱ,

일때ᄀ의세포안과밖의농도차그러므로, 이다. 일때ᄀ의세포안과밖의농도차 ㄷ. 인슐린이세포밖으로이동하는방식은세포외배출작용이다. 따라서인슐린의 이동방식은ᄀ의이동방식인촉진확산과다르다. 5. 힐의실험과루벤의실험ᄀ은 O 이고, ᄂ은 O 이며, ᄃ은 O 이다. [ 정답맞히기 ] ㄱ,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 과학탐구영역생명과학 Ⅱ 정답및해설 01. 3 02. 4 03. 5 04. 1 05. 3 06. 5 07. 5 08. 2 09. 1 10. 4 11. 4 12. 2 13. 3 14. 4 15. 2 16. 5 17. 3 18. 1 19. 4 20. 5 1. 세포의연구방법 A는소포체이고, B는골지체이다. [ 정답맞히기

More information

36 Chap 20 : Conjugated Systems 20.1 Stability of Conjugated Dienes Diene : 2 개의 C=C 이중결합을가진화합물 C 1,4-Pentadiene 1,3-Pentadiene 1,2-Pentadiene (unconj

36 Chap 20 : Conjugated Systems 20.1 Stability of Conjugated Dienes Diene : 2 개의 C=C 이중결합을가진화합물 C 1,4-Pentadiene 1,3-Pentadiene 1,2-Pentadiene (unconj 36 Chap 20 : Conjugated Systems 20.1 Stability of Conjugated Dienes Diene : 2 개의 C=C 이중결합을가진화합물 C 1,4-Pentadiene 1,3-Pentadiene 1,2-Pentadiene (unconjugated diene) (conjugated diene) (cumulated dien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4임금연구겨울-지상토론

4임금연구겨울-지상토론 지상토론 기업의 합리적 임금관리전략을 통한 위기극복 방안 박준성 교수 지난 1998년 외환위기시에도 임금연구 에서 경 주제발표 김강식 교수(한국항공대) 토 론 자 : 장상수 전무(삼성경제연구소) 최영미 이사(한국HP) 제위기시 임금관리 방향에 대해 논의(본지 1998년 봄호 참조)를 한 적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10년전과 비교해 봤을 때 우리 노동시장은

More information

Genomics and Nursing Practice

Genomics and Nursing Practice 약물유전체학 Pharmacogenomics Kangwon National Univ School of Medicine Hee Jae Lee PhD A : 안녕? 어떻게지내? B : 응, 난요즘혈압이조절이안돼. A : 그래? 난네가고혈압인줄몰랐다. 괜찮니? B : 그리오래되지않았어. 한반개월정도. 우리아버지가혈압이높으셨거든. 형이랑누나들도혈압이높은것같아. A

More information

* 중성지방은장의상피세포속으로흡수될려면췌장에서분비된지질가수분해효소들 (lipases) 에의해지방산과 monoacylglycerol 로먼저분해되어야한다 * 불용성인지질이수용성인이들 lipases들과접촉하기위해서는간에서합성되어담낭에저장되었다가소장으로분비되는양친매성 (amp

* 중성지방은장의상피세포속으로흡수될려면췌장에서분비된지질가수분해효소들 (lipases) 에의해지방산과 monoacylglycerol 로먼저분해되어야한다 * 불용성인지질이수용성인이들 lipases들과접촉하기위해서는간에서합성되어담낭에저장되었다가소장으로분비되는양친매성 (amp 제 14 주차 : 22 장 Chapter 22: 지방산 (fatty acid) 대사 * 지방산은긴탄화수소 ( 포화혹은불포화 ) 끝에카르복실기를가지는화합물이며일반적으로 R-COOH 로표시한다. 지방산은다음의중요한생리적역할을지닌다 : 1. 지방산은연료분자이다 : 지방산은지방조직세포 (adipocyte) 내에서중성지방 ( 지방, triacylglycerol 혹은

More information

Ch 1 생명과학의 탐구방법

Ch 1 생명과학의 탐구방법 ( 확인문제포함 ) 편저 구평회임용고시학원 목차 Ch 1 생명과학의탐구분야... 3 Ch 2 생명의화학적이해 ( 원소, 화학결합 )...3 Ch 3 고분자... 5 Ch 4 세포의구조 ( 세포내소기관 )... 7 Ch 5 세포막... 13 Ch 6 물질대사, 에너지, 효소... 17 Ch 7 세포호흡... 20 Ch 8 광합성... 26 Ch 9 세포주기의조절...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7 장유전자의실체 : 돌연변이를통해알아보기 7.1 돌연변이 : 유전적분석의첫번째수단 유전에대한기존실험의주요주제 1 돌연변이란자손에게전달되는염기서열의변이로표현형을바꿈 2 유전자란물리적으로염색체의특정부위에있는 DNA 조각으로대부분의단백질을암호화 3 유전자는실에꿰인구슬과같이단순한변화를보이는것이아닌염기가독립적으로돌연변이될수도있다. 7.1 돌연변이 : 유전적분석의첫번째수단

More information

< C7D0B3E2B5B5BCF6BDC3B3EDBCFA20C0DABFACB0E85FB9AEC1A62E687770>

< C7D0B3E2B5B5BCF6BDC3B3EDBCFA20C0DABFACB0E85FB9AEC1A62E687770> 논술 ( 자연계 ) ( 가 ) 다항함수 와임의의정수 에대하여그래프의평행이동과대칭이동을이용하면다음의 결과를얻을수있다., 마찬가지로, 도위와유사한성질을만족한다. ( 나 ) 미분의곱의법칙을이용하면다항함수 에대하여다음과같은공식을얻을수있다. ( 다 ) 연속함수 에대하여 가일반적으로성립하진않지만, 어떤수열 이존재하여 인모든 에대하여 이고 이수렴하면위의등식이성립한다. (

More information

이자료집의활용 - 한번씩읽어... 주세요 - 아는지식은자료집통해정리 - 모르는지식은자료집통해습득 - 혹시자료집에부족한내용이있을시게시물에와서댓글남겨주기 ( 제발..) - 매주 여러분들의제보로 업데이트되니매주새로운자료집을보면서정리계속진행 - 마지막업데이트버전을보면서수능시험

이자료집의활용 - 한번씩읽어... 주세요 - 아는지식은자료집통해정리 - 모르는지식은자료집통해습득 - 혹시자료집에부족한내용이있을시게시물에와서댓글남겨주기 ( 제발..) - 매주 여러분들의제보로 업데이트되니매주새로운자료집을보면서정리계속진행 - 마지막업데이트버전을보면서수능시험 FINAL DETAILS #1 LIFE SCIENCE I Nit_Didit 이자료집의활용 - 한번씩읽어... 주세요 - 아는지식은자료집통해정리 - 모르는지식은자료집통해습득 - 혹시자료집에부족한내용이있을시게시물에와서댓글남겨주기 ( 제발..) - 매주 여러분들의제보로 업데이트되니매주새로운자료집을보면서정리계속진행 - 마지막업데이트버전을보면서수능시험장에들고갈자료로완성하기.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CHAPTER 7 Carbohydrates 자연계에가장많이존재하며다른생물과의연결고리 CO2 + H2O 산소, 수소탄소가 (CH2O)n 의비율로존재 Cabohydrate = Carbon + Hydrates 단당류, 이당류 Oligo- 당류 다당류 CHAPTER 7 Carbohydrates 탄수화물의역할 Cabohydrate : - 탄소의수화물형태 - 생체의 energy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미생물의영양 1-1 영양소요구 1) 필수영양소 - 대량원소 (macronutrient): 미생물생장에많은양으로필요 (95% 이상 ) -> C, H, O, N, S, P, K, Ca, Mg, Fe -> C H O N S P: 탄수화물, 지질, 단백질, 핵산의구성성분 -> K: 효소활성 -> Ca: 다양한기능, 내생포자의내열성 -> Mg: 효소의조효소, 리보솜,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CHAPTER 3 Water:The Medium of Life 물분자의구조비공유결합의종류물의열성질물의용매성질 Introduction to Water 생체내 70% 이상존재 (50-95%) Biomolcule의용매영양소운반, 대사에서의효소촉매반응, 화학적 energy 전달등매질의역할녹는점, 끓는점, 기화열이높아자연계에서액체상태로존재 생명탄생의근원 물분자내부에응집력이크다.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