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강의계획서 (2019 년도 1 학기 ) 과목명기초컴퓨터그래픽스과목번호 CSE4170 구분 ( 학점 ) 3 수강대상 수업시간화, 목 12:00~13:15 강의실 2. 선수학습내용 조건을만족하는학부생 성명 : 임인성 홈페이지 : grmanet.sogang.ac.kr/~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확장강의계획서 (2019 년도 1 학기 ) 과목명기초컴퓨터그래픽스과목번호 CSE4170 구분 ( 학점 ) 3 수강대상 수업시간화, 목 12:00~13:15 강의실 2. 선수학습내용 조건을만족하는학부생 성명 : 임인성 홈페이지 : grmanet.sogang.ac.kr/~"

Transcription

1 확장계획서 (2019 년도 1 학기 ) 과목명기초컴퓨터그래픽스과목번호 CSE4170 구분 ( 학점 ) 3 수강대상 수업시간화, 목 12:00~13:15 실 2. 선수학습내용 조건을만족하는학부생 성명 : 임인성 홈페이지 : grmanet.sogang.ac.kr/~ihm 담당교수 ( 사진 ) ihm@sogang.ac.kr 연락처 : 장소 : AS905 면담시간 : 추후공고 Ⅰ. 교과목개요 (Course Overview) 1. 수업개요 3D 컴퓨터그래픽스기술은 3D Games, Virtual/Augmented/Mixed Reality, 3D User Interfaces, 3D Animation and Visual Effects, General-Purpose GPU Computing 등다양한부류의디지털콘텐츠제작및공학계산에활발히적용되고있다. 그래픽스프로세서, 즉 GPU의놀라운성능향상으로인하여일반인들이더쉽게이러한기술을접할수있게되었으며, 최근여러형태의응용프로세서의제조기술의발전으로인하여고성능 PC 외에도휴대폰 / 탭또는각종임베디드시스템에서도 3D 컴퓨터그래픽스기술을적용하여제품의부가가치를향상하는것이중요한이슈로대두되고있다. 본과목은 3D 컴퓨터그래픽스분야의요소기술을습득한후그에기반을둔 3D 그래픽스소프트웨어개발능력을갖춤을목표로한다. 2. 선수학습내용 - 프로그래밍 : 컴퓨터공학과 3 학년 1 학기생수준의 C/C++ 프로그래밍스킬 - 이론 : 공대생 2 학년수준의행렬 / 벡터연산및기본적인기하이론에대한이해 3. (%) 토의 / 토론실험 / 실습현장학습개별 / 팀별발표기타 4. 평가방법 (%) 90% % 10% % % % 중간고사기말고사퀴즈발표프로젝트과제물참여도기타 30% 30% 5% % 30% 5% % %

2 Ⅱ. 교과목표 (Course Objectives) 본과목에서는 3D 컴퓨터그래픽스분야를구성하는기본요소인렌더링, 애니메이션, 그리고기하모델링등세분야에대한이론및실제기술적용방법을이해하고, 이를효과적으로활용할수있는프로그래밍스킬에대하여이해하여본다. 특히현재산업체의수요를반영하여실시간 3D 그래픽스기술의이해및적용능력, 그중 PC 환경및모바일기기환경에서의실시간렌더링소프트웨어의제작능력습득에주안점을두고를진행한다. 또한, 이를통하여자연스럽게여러분야에서활발히사용되고있는 PC 및모바일플랫폼상에서의 GPU computing architecture, 즉 SIMD 기반의 many-core processing 구조에대한이해를높여, 향후 CUDA/OpenCL/OpenGL Shader 등을이용한 massively parallel computing에대한기초를쌓도록한다. 이를위하여다음과같은산업체에서필요로하는 3D 그래픽스프로그래밍능력을습득한다. 1. PC 플랫폼에서의 OpenGL API를통한그래픽스프로그래밍 ( 학과실습실또는개인 PC 사용 ) 2. Unity 환경에서의 HLSL/Cg 기반쉐이더프로그래밍을통한모바일플랫폼용 3D 그래픽스기술적용앱제작 ( 학과실습실또는개인 PC 사용 /Public-domain Unity 3D SW 사용 ) 3. 안드로이드환경의휴대폰 / 탭플랫폼상에서의 OpenGL ES API를통한그래픽스프로그래밍 ( 학과보유삼성갤럭시탭대여또는개인휴대폰 / 탭사용 ) Ⅲ. 수업운영방식 (Course Format) ( * Ⅰ-3 의의구체적설명 ) - 기본적으로정규수업시간에는 3D 컴퓨터그래픽스분야와관련한이론및이의구현을위한프로그래밍기법전반에대한를진행한다. - 정규수업시간외에 ( 필요에따라 ) 저녁시간에학과실습실에모여 OpenGL 프로그래밍에대한튜토리얼 ( 실험 / 실습 ) 시간을갖는다. 특히이를통하여프로그래밍숙제와관련한예제프로그램설명및질의 / 응답시간의기회를제공한다. Ⅳ. 학습및평가활동 (Course Requirements and Grading Criteria) - 정규고사기간중에중간고사및기말고사등두번에걸쳐필기시험을본다. - 필요할경우적절하게수업시간에퀴즈를본다. - 몇차례에걸쳐프로그래밍숙제를부여한다. - 필요할경우적절하게문제풀이숙제를부여한다. [ 주의 ] I-4 의성적평가비율은잠정적이며, 수업의진행을통하여각항목에대한비중을고려하여적절히 추가 / 변경할수있음. Ⅴ. 수업규정 (Course Policies) - 수업진행과관련하여학칙과보편적인관례를따른다. - 다만수업중타인에게피해가되거나수업분위기를해치는행동은금지한다.

3 Ⅵ. 교재및참고문헌 (Materials and References) < 본과목제공자료 > - 임인성, OpenGL을통한 3차원그래픽스프로그래밍 : 기초편, 그린출판사, (pdf 파일형태로제공예정 ) - 본과목자료 - 컴퓨터그래픽스연구실보유각종예제프로그램. (PC용및모바일기기용 ) <3D 컴퓨터그래픽스전반 > ( 또는이에상응하는교재를자신이선택 ) - J. Hughes et al., Computer Graphics: Principles and Practice(3rd ed.), Addison-Wesley, S. Marscner et al., Fundamentals of Computer Graphics(4th ed.), CRC Press, E. Angel, Interactive Computer Graphics: A Top-Down Approach with Shader-Based OpenGL (7th ed.), Addison-Wesley, T. Akenine-Möller et al., Real-Time Rendering(4th ed.), AK Peters/CRC Press, 기타 <Open/OpenGL ES 프로그래밍관련 > - D. Shreiner et al., OpenGL Programming Guide(9th ed.): The Official Guide to Learning OpenGL, Versions 4.5 with SPIR-V, G. Sellers and R. Wright Jr., OpenGL Superbible: Comprehensive Tutorial and reference(7th ed.), Addison-Wesley Professional, D. Wolff, OpenGL 4 Shading Language Cookbook(3nd ed.), Packt Publishing, D. Ginsburg et al., OpenGL ES 3.0 Programming Guide(2nd ed.), Addison-Wesley, 기타 OpenGL 및 OpenGL ES API 관련기술자료문서, ( 참조 )

4 Ⅶ. 주차별계획 (Course Schedule) (* 추후변경될수있음 ) 1 주차 2 주차 3 주차 4 주차 5 주차 학습목표주요학습내용수업자료과제학습목표주요학습내용수업자료과제학습목표주요학습내용수업자료과제학습목표주요학습내용수업자료과제학습목표주요학습내용수업자료 Introduction to Computer Graphics & Raster Graphics Fundamentals 3 차원컴퓨터그래픽스전반에대하여알아본다. 또한현재컴퓨터그래픽스시스템의기본이되고있는 Raster Graphics System 에대하여이해한다. GLUT Programming PC 상에서의 OpenGL 프로그래밍을위한 GLUT API 사용법을익힌다. 또한예제프로그램을통하여전반적인 OpenGL 코드의형태를이해한다. Geometric Transform and 3D Viewing Pipeline 기본적인기하변환에대한배운후, 현재실시간렌더링파이프라인에서사용되고있는 3D 뷰잉파이프라인의구조를이해한다. 3D Viewing Programming Using OpenGL OpenGL 시스템에서사용되고있는뷰잉모델을살펴보고그의구동을위한실시간렌더링프로그래밍기법을익힌다. Lighting Models 물체표면의색깔을자연스럽게계산하기위하여컴퓨터그래픽스분야에서사용되고있는조명모델과이에기반을다면체모델에대한쉐이딩방법에대하여살펴본다. 또한 RGBA 칼라모델과응용기법에대하여이해한다. 과제 6 주차 학습목표 주요학습내용 3D Lighting Programming Using OpenGL OpenGL 에서사용되고있는조명모델및쉐이딩모델에대하여살펴본후실습을통하여렌더링실습을하여본다 / 투토리얼

5 수업자료 과제 학습목표 Rasterization and Interpolation 7 주차 8 주차 주요학습내용수업자료과제학습목표주요학습내용학습목표주요학습내용 꼭지점을기본요소로하는 3 차원기하물체를 2 차원픽셀데이터로변환해주는래스터화과정과보간계산에대하여살펴본다. 또한자르기, 은면제거등렌더링파이프라인에서속도향상을위하여사용하는기법들에대하여소개한다. 평가 중간고사 필기고사 Texture Mapping Techniques 3D 실시간렌더링에있어렌더링영상의사실성을높이기위하여널리쓰이고있는텍스처매핑기법에대하여배운다. 9 주차 10 주차 수업자료과제학습목표주요학습내용수업자료과제학습목표 OpenGL Rendering Pipeline Review 지금까지배운내용을토대로전통적인 OpenGL 렌더링시스템의렌더링파이프라인을이해한후, 이러한구조가어떻게 Massively Parallel Streaming Processor 인최근 GPU(Graphics Processing Unit) 의쉐이더기반구조로변해왔는지이해한다. Introduction to Unity and HLSL/Cg Shader Programming 11 주차 주요학습내용수업자료과제 3D 게임엔진으로널리사용되고있는 Unity 환경에서 HLSL/Cg Shading Language 를사용하여쉐이더프로그래밍을하는데필요한기초에대하여알아본다. 또한, 그러한 Unity 작업내용을모바일환경으로변환하는방법에대하여알아본다. [A], [B], [C], 기타 OpenGL ES 프로그래밍가이드 12 주차학습목표 Advanced Shader Programming

6 주요학습내용쉐도우매핑등과같은텍스처기반의고급쉐이딩기법에대하여배운다. 수업자료 과제 학습목표 Advanced Shader Programming/ Data Structures for 3D Graphics 주요학습내용몇가지고급쉐이딩기법및관련자료구조에대하여배운후응용하여본다. 13 주차 수업자료 14 주차 과제학습목표주요학습내용수업자료과제 Ray Tracing Techniques 사실적인영상생성에필수적인전역조영기법에대하여이해한다. 특히전통적으로영화및광고등의분야에서고급특수효과제작을위하여널리쓰여온광선추적법의기초가되는기본원리및구현기술에대하여알아보고, 또한이러한기술이실시간렌더링에어떻게적용될수있는지알아본다. 학습목표 Virtual/Augmented/Mixed Reality ( 또는고급 OpenGL Shader 프로그래밍기법 ) 15 주차 16 주차 주요학습내용수업자료과제학습목표주요학습내용 최근하드웨어제조기술의발전으로인하여다시각광을받고있는가상현실및증강현실, 그리고이들을혼합한혼합현실기술에대하여알아본다. 평가 중간고사 필기고사

7 Ⅷ. 참고사항 (Special Accommodations) - 장애로인하여수강시지원이필요한학생들은개별적으로찾아와상의하기바랍니다. - 프로그래밍숙제는본과목에서제공하는예제프로그램을기반으로할예정이며, 또한숙제에대하여필요하다고판단될경우튜토리얼시간을가질예정임. < 본과목에서다룰예제프로그램예 >

2. 강의방법 (CourseResources) 세미나 Seminar 발표 Presentation 질의응답 Q&A 초청강의 Special Lecture 현장답사 Field Trip 유인물활용 Handouts Audio/Video/TV Team Teaching 토의 / 토

2. 강의방법 (CourseResources) 세미나 Seminar 발표 Presentation 질의응답 Q&A 초청강의 Special Lecture 현장답사 Field Trip 유인물활용 Handouts Audio/Video/TV Team Teaching 토의 / 토 강의계획서 (Sylabus) 2014 학년도 1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분반 (CourseNo.Class) 21101412001 수강대상 (Major) 학점 / 이론 / 실험 (Credits/Theory/Practice) 3/3/0 요일

More information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수강대상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수강대상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21101412-001 수강대상 (Major) 학점 / 이론 / 실험 (Credits/Theory/Practice) 3/2/1

More information

Ⅱ. Embedded GPU 모바일 프로세서의 발전방향은 저전력 고성능 컴퓨팅이다. 이 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모바일 프로세서 기술은 멀티코 어 형태로 발전해 가고 있다. 예를 들어 NVIDIA의 최신 응용프 로세서인 Tegra3의 경우 쿼드코어 ARM Corte

Ⅱ. Embedded GPU 모바일 프로세서의 발전방향은 저전력 고성능 컴퓨팅이다. 이 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모바일 프로세서 기술은 멀티코 어 형태로 발전해 가고 있다. 예를 들어 NVIDIA의 최신 응용프 로세서인 Tegra3의 경우 쿼드코어 ARM Corte 스마트폰을 위한 A/V 신호처리기술 편집위원 : 김홍국 (광주과학기술원) 스마트폰에서의 영상처리를 위한 GPU 활용 박인규, 최호열 인하대학교 요 약 본 기고에서는 최근 스마트폰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멀티미 디어 어플리케이션을 embedded GPU(Graphics Processing Unit)를 이용하여 고속 병렬처리하기 위한 GPGPU (General- Purpose

More information

확장수업계획서 ( 2014 년도 2 학기) 과목명조직행동이론과목번호 MGT 구분( 학점) 3학점수강대상 2~4학년 수업시간화, 목 15:00~16:15 강의실 MA202 성명: 박경규홈페이지 : 연락처 : 장소 : MA705 면담시간: 월,

확장수업계획서 ( 2014 년도 2 학기) 과목명조직행동이론과목번호 MGT 구분( 학점) 3학점수강대상 2~4학년 수업시간화, 목 15:00~16:15 강의실 MA202 성명: 박경규홈페이지 :   연락처 : 장소 : MA705 면담시간: 월, 확장수업계획서 ( 2014 년도 2 학기) 과목명조직행동이론과목번호 MGT300101 구분( 학점) 3학점수강대상 2~4학년 수업시간화, 목 15:00~16:15 실 MA202 성명: 박경규홈페이지 : Email: 연락처 : 장소 : MA705 면담시간: 월, 수, 금 14:0016:00 Ⅰ. 교과목개요(Course Overview) 1. 수업개요 조직에서나타나는인간행동의유형과이의결정요인및결과를분석한다.

More information

강의계획서 (Syllabus) 2011 학년도제 1 학기 교과목명 (Course Title) 컴퓨터그래픽스와실습 학수번호 (Course No. -Class No.) CSE 이수구분 (Course Classification) 강의실 / 수업시간 (Classr

강의계획서 (Syllabus) 2011 학년도제 1 학기 교과목명 (Course Title) 컴퓨터그래픽스와실습 학수번호 (Course No. -Class No.) CSE 이수구분 (Course Classification) 강의실 / 수업시간 (Classr 강의계획서 (Syllabus) 2011 학년도제 1 학기 교과목명 Title) 컴퓨터그래픽스와실습 학수번호 No. -Class No.) CSE4030-01 이수구분 Classification) 강의실 / 수업시간 (Classroom & Time) 전공 학점 (Credit) 3 ( 설계학점 :2) 화 4.5-6.0, 금 5.0-6.5 404-B107( 원흥관

More information

4. 교과목표 Course Objectives 전자회로 -I 에서는 MOSFET 소자와이를이용한아날로그증폭기회로설계에대한지식습득을목표 로합니다. 5. 학습평가방식 Evaluation System 중간고사 (2 회 ) Midterm Exam 기말고사 Final Exam

4. 교과목표 Course Objectives 전자회로 -I 에서는 MOSFET 소자와이를이용한아날로그증폭기회로설계에대한지식습득을목표 로합니다. 5. 학습평가방식 Evaluation System 중간고사 (2 회 ) Midterm Exam 기말고사 Final Exam 2017 학년도 1 학기강의계획안 교과목명 Course Title 전자회로 -I 학수번호 Course No. 35328-01 개설전공 Department/Major 전자공학 학점 Credit 3 수업시간 / 강의실 Class Time/ Classroom 아산공학관 107 호 담당교원 Instructor 성명 : 박성민 Name 소속 : 전자공학과 Department

More information

45-51 ¹Ú¼ø¸¸

45-51 ¹Ú¼ø¸¸ A Study on the Automation of Classification of Volume Reconstruction for CT Images S.M. Park 1, I.S. Hong 2, D.S. Kim 1, D.Y. Kim 1 1 Dept. of Biomedical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2 Dept. of Radiology,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cg01.ppt

Microsoft PowerPoint cg01.ppt Chap 1. Graphics Systems and Models 동의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과 Hyoungseok B. Kim Computer Graphics definition all technologies related to producing pictures or images using a computer 40년정도의역사 CRT characters photo-realistic

More information

00-Intro

00-Intro SSE3054: Multicore Systems Spring 2017 Jinkyu Jeong (jinkyu@skku.edu) Computer Systems Laboratory Sungkyunkwan University http://csl.skku.edu SSE3054: Multicore Systems, Spring 2017, Jinkyu Jeong (jinkyu@skku.ed)

More information

목적목표체크 창의적지성을갖춘인재양성봉사적인성을갖춘인재양성통합적영성을갖춘인재양성 1 학문연구의바탕이되는기초소양을증진한다. 2 새로운시대를선도하는리더십과창의성을기른다. 3 소외된이웃에대한관심과사회정의에대한의식을고양시킨다. 4 다양성을포용할수있는성숙한시민의식을함양한다. 5

목적목표체크 창의적지성을갖춘인재양성봉사적인성을갖춘인재양성통합적영성을갖춘인재양성 1 학문연구의바탕이되는기초소양을증진한다. 2 새로운시대를선도하는리더십과창의성을기른다. 3 소외된이웃에대한관심과사회정의에대한의식을고양시킨다. 4 다양성을포용할수있는성숙한시민의식을함양한다. 5 확장형수업계획서 (Extended Syllabus) 과목명 한국과세계 학기 2017 년 1 학기 구분 ( 학점 ) 3 과목번호 10-042-02 수업시간 화, 목 12:00~13:15 수강대상 1 학년 성명 : 전재호 홈페이지 : 담당교수 ( 사진 ) E-mail: 연락처 : 장소 : Ⅰ. 교과목개요 (Course Overview) 1. 수업개요 [ 교육과정의목표

More information

04_오픈지엘API.key

04_오픈지엘API.key 4. API. API. API..,.. 1 ,, ISO/IEC JTC1/SC24, Working Group ISO " (Architecture) " (API,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 (Metafile and Interface) " (Language Binding) " (Validation Testing and Registration)"

More information

01이국세_ok.hwp

01이국세_ok.hwp x264 GPU 3 a), a), a) Fast Stereoscopic 3D Broadcasting System using x264 and GPU Jung-Ah Choi a), In-Yong Shin a), and Yo-Sung Ho a) 3 2. 2 3. H.264/AVC x264. GPU(Graphics Processing Unit) CUDA API, GPU

More information

4. 교과목표 Course Objectives - 경제적가치와사회적가치의추구, 형평성을기반으로한사회적경제의구조를파악한다. - 사회적경제조직이자생적으로성장하고, 사회적가치가지속적으로창출되며, 사회적혁신에대한도전과 실험이끊임없이이어지는성숙한사회적경제생태계를만들기위한요소들을

4. 교과목표 Course Objectives - 경제적가치와사회적가치의추구, 형평성을기반으로한사회적경제의구조를파악한다. - 사회적경제조직이자생적으로성장하고, 사회적가치가지속적으로창출되며, 사회적혁신에대한도전과 실험이끊임없이이어지는성숙한사회적경제생태계를만들기위한요소들을 2017 학년도 2 학기강의계획안 교과목명 Course Title 개설전공 Department/Major 수업시간 / 강의실 Class Time/ Classroom 담당교원 Instructor 면담시간 / 장소 Office Hours/ Office Location 성명 : 조상미 Name 사회적경제이해 사회적경제 학수번호 - 분반 Course No. 학점 /

More information

확장형수업계획서 (Extended Syllabus) 과목명국어의음운체계학기 2018 년 2 학기 구분 ( 학점 ) 이론 (3 학점 ) 과목번호 KOR3002 수업시간월ㆍ수 10:30~11:45 수강대상 2~4 학년생 성명 : 김한별홈페이지 : ( 없음 ) 담당교수 (

확장형수업계획서 (Extended Syllabus) 과목명국어의음운체계학기 2018 년 2 학기 구분 ( 학점 ) 이론 (3 학점 ) 과목번호 KOR3002 수업시간월ㆍ수 10:30~11:45 수강대상 2~4 학년생 성명 : 김한별홈페이지 : ( 없음 ) 담당교수 ( 확장형수업계획서 (Extended Syllabus) 과목명국어의음운체계학기 2018 년 2 학기 구분 ( 학점 ) 이론 (3 학점 ) 과목번호 KOR3002 수업시간월ㆍ수 10:30~11:45 수강대상 2~4 학년생 성명 : 김한별홈페이지 : ( 없음 ) 담당교수 ( 사진 ) 면담시간 : 담당교수와개별적으정함 Ⅰ. 교과목개요 (Course Overview)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NV40_Korea_KR_2.ppt

Microsoft PowerPoint - NV40_Korea_KR_2.ppt NV40의 진화 크리스 세이츠 (Chris Seitz) 그래픽의 진보 버츄어 파이터 NV1 1백만 삼각형 Wanda NV1x 2천 2백만 삼각형 Dawn NV3x 1억 3천만 삼각형 Wolfman NV2x 6천 3백만 삼각형 Nalu NV4x 2억 2천 2백만 95-98: 매핑과 Z-버퍼 CPU GPU 어플리케이션 / Geometry Stage Rasterization

More information

2018 학년도 2 학기강의계획안 교과목명 Course Title 개설전공 Department/Major 수업시간 / 강의실 Class Time/ Classroom 담당교원 Instructor 면담시간 / 장소 Office Hours/ Office Location 성명

2018 학년도 2 학기강의계획안 교과목명 Course Title 개설전공 Department/Major 수업시간 / 강의실 Class Time/ Classroom 담당교원 Instructor 면담시간 / 장소 Office Hours/ Office Location 성명 2018 학년도 2 학기강의계획안 교과목명 Course Title 개설전공 Department/Major 수업시간 / 강의실 Class Time/ Classroom 담당교원 Instructor 면담시간 / 장소 Office Hours/ Office Location 성명 : Name 김헌민 도시및지역계획론 행정학과 E-mail: hmkim@ewha.ac.kr

More information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2015학년도 2학기 강의계획안 교과목명 Course Title SF영화로 배우는 철학 학수번호 Course No. 11111 개설전공 Department/Major 이화인문과학원 학점 Credit 3 수업시간/강의실 Class Time/ Classroom 담당교원 Instructor 면담시간/장소 Office Hours/ Office Location 성명:

More information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기말고사 (2/8) 다음과같이설정되어있는데, cam.pos[0] = 0.0, cam.pos[1] = 0.0, cam.pos[2] = 500.0; 이때의 cam.naxis[] 벡터의세원소값을기술하라. Figure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기말고사 (2/8) 다음과같이설정되어있는데, cam.pos[0] = 0.0, cam.pos[1] = 0.0, cam.pos[2] = 500.0; 이때의 cam.naxis[] 벡터의세원소값을기술하라. Figure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기말고사 (1/8)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 ] 기말고사 ( 담당교수 : 임인성 )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OpenGL 시스템의각좌표계에대한약어는다음과같으며, 답을기술할때필요할경우적절히약어를사용하라.

More information

수업계획서 과목명시뮬레이션과목번호 MGT4204 학점 3 수강대상학부 2-4 학년 수업시간화목 15:00-16:15 강의실 성명 : 민재형 Homepage: 담당교수 연락처 : 면담시간 : 화수목 13:00-15:00 면담장소 : PA817 서강대학교경영

수업계획서 과목명시뮬레이션과목번호 MGT4204 학점 3 수강대상학부 2-4 학년 수업시간화목 15:00-16:15 강의실 성명 : 민재형 Homepage: 담당교수   연락처 : 면담시간 : 화수목 13:00-15:00 면담장소 : PA817 서강대학교경영 수업계획서 과목명시뮬레이션과목번호 MGT4204 학점 3 수강대상학부 2-4 학년 수업시간화목 15:00-16:15 강의실 성명 : 민재형 Homepage: 담당교수 E-mail: 연락처 : 면담시간 : 화수목 13:00-15:00 면담장소 : PA817 서강대학교경영대학교육이념 1) 첫째, 예수회교육전통을바탕으로최고수준의교육을제공함으로써학생들로하여금지식,

More information

< 2018학년도 03월06일 ~06월16일 ( 수업기간 ) > 1. 강의개요학습고급화성학학점 3 교강사명강성우과목명강의시간 4 강의실 504호, 505호수강실용음악대상전공 2. 교과목학습목표 표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교강사 전화번호 -

< 2018학년도 03월06일 ~06월16일 ( 수업기간 ) > 1. 강의개요학습고급화성학학점 3 교강사명강성우과목명강의시간 4 강의실 504호, 505호수강실용음악대상전공 2. 교과목학습목표 표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교강사 전화번호  - < 08학년도 0월06일 ~06월6일 ( 수업기간 ) >. 강의개요학습고급화성학학점 교강사명강성우과목명강의시간 강의실 50호, 505호수강실용음악대상전공. 교과목학습목표 표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교강사 전화번호 E-mail - sungwoo80@gm ail.com 실용음악화성학 I, II, 그리고선법화성학을통하여공부하였던화성들을기초로하여보다복잡하고현대적인음악을만들어내는데필요한화성적인내용들을공부하고연습한다.

More information

<91E6308FCD5F96DA8E9F2E706466>

<91E6308FCD5F96DA8E9F2E706466> 㓙 ࡐ ࡓ 㧢 㧝 ޓ ㅢ 㓙 ࡐ ࡓ 㓙 ࡐ ࡓ Si 8th Int. Conf. on Si Epitaxy and Hetero- structures (ICSI-8) & 6th Int. Symp. Control of Semiconductor Interfaces 25 6 2 6 5 250 Si 2 19 50 85 172 Si SiGeC Thin Solid Films

More information

19_9_767.hwp

19_9_767.hwp (Regular Paper) 19 6, 2014 11 (JBE Vol. 19, No. 6, November 2014) http://dx.doi.org/10.5909/jbe.2014.19.6.866 ISSN 2287-9137 (Online) ISSN 1226-7953 (Print) RGB-Depth - a), a), b), a) Real-Virtual Fusi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강의계획서.doc

Microsoft Word - 강의계획서.doc 강의계획 (Syllabus) 2014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 Name) 유럽통합사 HISTORY OF EUROPEAN INTEGRATION 언어 (Language) 과목번호 - 분반 (Course No.-Class) 21003941-001 수강대상 (Major) 학점 / 이론 / 실험 (Credits/Theory/Practice)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디지털이미지와컴퓨터그래픽스 2010.03.25 첨단영상대학원박경주교수, kjpark@cau.ac.kr, 02-820-5823 http://cau.ac.kr/~kjpark, http://graphics.cau.ac.kr/ Topics 박경주교수 (kjpark@cau.ac.kr) 디지털이미지 모델링 모션그래픽스연구실 (http://graphics.cau.ac.kr/)

More information

1)2) 1

1)2) 1 1)2) 1 2 3 4 수업전활동 수업중활동 수업후활동 5 년도 / 학기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강사명 개요 / 진행 6 7 8 9 인적사항응답자수 ( 명 ) 구성비인적사항응답자수 ( 명 ) 구성비 10 자체평가에따른잘한점 자체평가에따른아쉬운점 자체평가에따른잘한점 자체평가에따른아쉬운점 자체평가중잘한점 자체평가중미비점 자체평가중잘한점 자체평가중미비점 11 자체평가에따른잘한점

More information

2005CG01.PDF

2005CG01.PDF Computer Graphics # 1 Contents CG Design CG Programming 2005-03-10 Computer Graphics 2 CG science, engineering, medicine, business, industry, government, art, entertainment, advertising, education and

More information

김기남_ATDC2016_160620_[키노트].key

김기남_ATDC2016_160620_[키노트].key metatron Enterprise Big Data SKT Metatron/Big Data Big Data Big Data... metatron Ready to Enterprise Big Data Big Data Big Data Big Data?? Data Raw. CRM SCM MES TCO Data & Store & Processing Computational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353-376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353 (LiD) -- * Way to Integrate Curriculum-Lesson-Evaluation using Learning-in-Depth

More information

Łø·ŸÕ=¤ ¬ ÇX±xÒ¸ 06 - Èpº– 1

Łø·ŸÕ=¤ ¬ ÇX±xÒ¸ 06 - Èpº– 1 그래픽스강의노트 06 - 조명 1 강영민 동명대학교 2015 년 2 학기 강영민 ( 동명대학교 ) 3D 그래픽스프로그래밍 2015 년 2 학기 1 / 25 음영 계산의 필요성 음영(陰影) 계산, 혹은 셰이딩(shading)은 어떤 물체의 표면에서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을 서로 다른 밝기로 그려내는 것 모든 면을 동일한 색으로 그리면 입체감이 없다. 2 /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4347C3E2BCAEBCF6BEF D315FC4C4C7BBC5CDB1D7B7A1C7C8BDBA20B0B3B0FC2E >

<4D F736F F F696E74202D204347C3E2BCAEBCF6BEF D315FC4C4C7BBC5CDB1D7B7A1C7C8BDBA20B0B3B0FC2E > 목차 1 컴퓨터그래픽스개요 2 컴퓨터그래픽스영상 3 OpenGL 프로그래밍 이병래교수 / 방송대컴퓨터과학과 컴퓨터그래픽스란? 컴퓨터그래픽스에대한다양한시각 컴퓨터그래픽스란? 교재목차 컴퓨터를이용하여그림을그리거나조작하는기술, 제작된그림 그림을그리거나조작하기위해사용되는컴퓨터기술 제1장제2장 컴퓨터그래픽스의개관 컴퓨터그래픽스소프트웨어 하드웨어기술 입출력장치, 비디오메모리,

More information

Level 학습 성과 내용 1수준 (이해) 1. 기본적인 Unix 이용법(명령어 또는 tool 활용)을 습득한다. 2. Unix 운영체계 설치을 익힌다. 모듈 학습성과 2수준 (응용) 1. Unix 가상화 및 이중화 개념을 이해한다. 2. 하드디스크의 논리적 구성 능력

Level 학습 성과 내용 1수준 (이해) 1. 기본적인 Unix 이용법(명령어 또는 tool 활용)을 습득한다. 2. Unix 운영체계 설치을 익힌다. 모듈 학습성과 2수준 (응용) 1. Unix 가상화 및 이중화 개념을 이해한다. 2. 하드디스크의 논리적 구성 능력 CLD 모듈 계획서 Unix Systems 운영관리기법 교과목 코드 모듈명 Unix Systems Administration 코디네이터 김두연 개설 시기 2015. 5 th term 학점/시수 3 수강 대상 1~3학년 분반 POL Type TOL Type SOS Type 유형 소프트웨어 개발 컴퓨팅 플랫폼 관리 개발 역량 분석/설계 프로그래밍

More information

63-69±è´ë¿µ

63-69±è´ë¿µ Study on the Shadow Effect of 3D Visualization for Medical Images ased on the Texture Mapping D.Y. Kim, D.S. Kim, D.K. Shin, D.Y. Kim 1 Dept. of iomedical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 bstract = Th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01\24613\260\255 - oFusion \276\300 \261\270\274\272)

(Microsoft PowerPoint - \301\24613\260\255 - oFusion \276\300 \261\270\274\272) 게임엔진 제 13 강 ofusion 씬구성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목차 Ofusion 을이용한 export Export 된씬의재현 씬노드애니메이션을이용한수동카메라트래킹 ofusion OGRE3D 엔진용 3D MAX 익스포터 http://www.ofusiontechnologies.com ofusion 의특징 Realtime Viewport 3D

More information

룩업테이블기반비선형렌즈플레어실시간렌더링방법 (Real-Time Nonlinear Lens-Flare Rendering Method Based on Look-Up Table) 조성훈 정유나 이성길 (Sunghun Jo) (Yuna Jeong) (Sungkil Lee) 요

룩업테이블기반비선형렌즈플레어실시간렌더링방법 (Real-Time Nonlinear Lens-Flare Rendering Method Based on Look-Up Table) 조성훈 정유나 이성길 (Sunghun Jo) (Yuna Jeong) (Sungkil Lee) 요 룩업테이블기반비선형렌즈플레어실시간렌더링방법 (Real-Time Nonlinear Lens-Flare Rendering Method Based on Look-Up Table) 조성훈 정유나 이성길 (Sunghun Jo) (Yuna Jeong) (Sungkil Lee) 요약.,,. /.,,. :,,,, Abstract In computer graphics, high-quality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NV40 (Chris Seitz) NV1 1 Wanda NV1x 2 2 Wolfman NV2x 6 3 Dawn NV3x 1 3 Nalu NV4x 2 2 2 95-98: Z- CPU GPU / Geometry Stage Rasterization Unit Raster Operations Unit 2D Triangles Bus (PCI) 2D Triangles (Multitexturing)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How to produce ChemML and MathML 조윤상 ( 과편협기획운영위원 ) 1 Applications of XML Applications of XML RDF (Resource Description Framework) : 자원의정보를표현하기위한규격, 구문및구조에대한공통적인규칙을지원. RSS (Rich Site Summary) : 뉴스나블로그사이트에서주로사용하는콘텐츠표현방식.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제 호 년 제67차 정기이사회, 고문 자문위원 추대 총동창회 집행부 임원 이사에게 임명장 수여 월 일(일) 년 월 일(일) 제 역대 최고액 모교 위해 더 확충해야 강조 고 문:고달익( 1) 김병찬( 1) 김지훈( 1) 강보성( 2) 홍경식( 2) 현임종( 3) 김한주( 4) 부삼환( 5) 양후림( 5) 문종채( 6) 김봉오( 7) 신상순( 8) 강근수(10)

More information

À±½Â¿í Ãâ·Â

À±½Â¿í Ãâ·Â Representation, Encoding and Intermediate View Interpolation Methods for Multi-view Video Using Layered Depth Images The multi-view video is a collection of multiple videos, capturing the same scene at

More information

°¡°Ç6¿ù³»ÁöÃÖÁ¾

°¡°Ç6¿ù³»ÁöÃÖÁ¾ J 2007. 6 J J J J J J J J Special J Special J J Special 01 02 03 04 05 06 07 J J Special J J Special J Special J J Special J J Special J J Special J J Special J J J J J J J J J J J J J J J J J J J J

More information

SW 2015. 02 5-1 89

SW 2015. 02 5-1 89 SW 2015. 02 88 SW 2015. 02 5-1 89 SW 2015. 02 5-2 5-3 90 SW 2015. 02 5-4 91 SW 2015. 02 5-5 5-6 92 5-7 SW 2015. 02 93 SW 2015. 02 5-8 5-1 94 SW 2015. 02 5-9 95 SW 2015. 02 5-10 5-2 96 SW 2015. 02 5-11

More information

1 SW 2015. 02 26

1 SW 2015. 02 26 02 1 SW 2015. 02 26 2-1 SW 2015. 02 27 SW 2015. 02 2-1 28 SW 2015. 02 29 2 SW 2015. 02 2-2 30 2-2 SW 2015. 02 31 SW 2015. 02 32 2-3 SW 2015. 02 33 3 SW 2015. 02 2-3 34 2-4 SW 2015. 02 35 4 SW 2015. 02

More information

<31325FB1E8B0E6BCBA2E687770>

<31325FB1E8B0E6BCBA2E687770> 88 /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제15권, 제1호, pp.88-94, 2010. 3 관내 유동 해석을 위한 웹기반 자바 프로그램 개발 김 경 성, 1 박 종 천 *2 DEVELOPMENT OF WEB-BASED JAVA PROGRAM FOR NUMERICAL ANALYSIS OF PIPE FLOW K.S. Kim 1 and J.C. Park *2 In general,

More information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Nov.; 25(11),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Nov.; 25(11),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4 Nov.; 25(11), 11351141. http://dx.doi.org/10.5515/kjkiees.2014.25.11.1135 ISSN 1226-3133 (Print)ISSN 2288-226X (Onlin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01\24608\260\255 - \261\244\277\370\260\372 \300\347\301\372)

(Microsoft PowerPoint - \301\24608\260\255 - \261\244\277\370\260\372 \300\347\301\372) 게임엔진 제 8 강광원과재질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목차 조명모델 광원의색상설정 재질 분산성분의이해 분산재질의구현 경반사성분의이해 경반사재질의구현 조명 (Illumination) 모델 조명모델 광원으로부터공간상의점들까지의조도를계산하는방법. 직접조명과전역조명 직접조명 (direct illumination) 모델 물체표면의점들이장면내의모든광원들로부터직접적으로받는빛만을고려.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1C1D6C2F72D31C2F7BDC32028B0ADC0C7C0DAB7E D20C7C1B7CEB1D7B7A1B9D6BEF0BEEE20B0FAB8F1BCD2B

<4D F736F F F696E74202D2031C1D6C2F72D31C2F7BDC32028B0ADC0C7C0DAB7E D20C7C1B7CEB1D7B7A1B9D6BEF0BEEE20B0FAB8F1BCD2B 2015-1 프로그래밍언어 프로그래밍언어강의소개 2015. 3. 1. 교수김영탁 영남대학교공과대학정보통신공학과 (Tel : +82-53-810-2497; Fax : +82-53-810-4742 http://antl.yu.ac.kr/; E-mail : ytkim@yu.ac.kr) 프로그래밍언어강의개요 목적 C 프로그래밍언어를기반으로한공학문제의해결방법습득, C++

More information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emchoi@dgu.ac.kr Contents l StarUML 개요 l StarUML 소개및특징 l 주요기능 l StarUML 화면소개 l StarUML 설치 l StarUML 다운 & 설치하기 l 연습 l 사용사례다이어그램그리기 l 클래스다이어그램그리기 l 순서다이어그램그리기 2

More information

서강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1/8)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연습지가 아니라 답안지에 기술할 것. 있는 변환 행렬은 일반적으로 어떤 좌표계 에서 어떤 좌표계로의

서강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1/8)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연습지가 아니라 답안지에 기술할 것. 있는 변환 행렬은 일반적으로 어떤 좌표계 에서 어떤 좌표계로의 (/8) [CSE47: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연습지가 아니라 답안지에 기술할 것 있는 변환 행렬은 일반적으로 어떤 좌표계 에서 어떤 좌표계로의 변환을 위하여 사용 하는가? 답안지 공간이 부족할 경우, 답안지 뒷면에 기 술하고, 해당 답안지 칸에 그 사실을 명기할 것 (i) 투영 참조점이 무한대점 (point at infinit)

More information

hwp

hwp 산재보험의료재활수가체계개선방안연구 산재보험의료재활수가체계개선방안연구 ⅰ ⅱ 산재보험의료재활수가체계개선방안연구 산재보험의료재활수가체계개선방안연구 ⅲ ⅳ 산재보험의료재활수가체계개선방안연구 산재보험의료재활수가체계개선방안연구 ⅴ ⅵ 산재보험의료재활수가체계개선방안연구 산재보험의료재활수가체계개선방안연구 ⅶ ⅷ 산재보험의료재활수가체계개선방안연구 산재보험의료재활수가체계개선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Title slide option A: Main title can extend over one or two lines

Title slide option A:  Main title can extend over one or two lines 건축시각화 ARNOLD Render (II) 강병우부장 felix.kang@sckcorp.co.kr 2018 Autodesk, Inc. AGENDA 건축시각화시장분석 Arnold Render 소개 Arnold Render 장점 Arnold GPU Render 소개 건축시각화시장분석 건축시각화시장분석 Arnold Render 의 Position Design Visualization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2007 년 11 월전자공학회논문지제 44 권 SP 편제 6 호 9 논문 2007-44SP-6-2 GPU 를이용한 DWT 및 JPEG2000 의고속연산 (Fast Computation of DWT and JPEG2000 using GPU ) 이만희 *, 박인규 **, 원석진 ***, 조성대 *** * (Man Hee Lee, In Kyu Park, Seok

More information

서강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1/7)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연습지가 아니라 답안지에 기술할 것. 답 안지 공간이 부족할 경우, 답안지 뒷면에 기술 하고, 해당

서강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1/7)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연습지가 아니라 답안지에 기술할 것. 답 안지 공간이 부족할 경우, 답안지 뒷면에 기술 하고, 해당 (/7) [CSE47: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연습지가 아니라 답안지에 기술할 것. 답 안지 공간이 부족할 경우, 답안지 뒷면에 기술 하고, 해당 답안지 칸에 그 사실을 명기할 것.. 2차원 아핀변환인 이동변환 T (t, t ), 크기변환 S(s, s ), 그리고 회전변환 R(θ)에 대한 3행 3열 행렬들을 고려하자.

More information

No Title

No Title Ⅲ 金 Ⅰ Ⅱ Ⅰ Ⅰ Ⅰ Ⅰ ~ Ⅰ Ⅰ Ⅰ Ⅰ Ⅰ Ⅰ Ⅱ Ⅱ Ⅱ Ⅱ Ⅱ Ⅱ Ⅱ ~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Ⅱ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Ⅲ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Ⅳ Ⅰ Ⅰ ] Ⅰ Ⅰ Ⅰ Ⅱ ~ Ⅱ Ⅱ Ⅱ Ⅲ Ⅲ Ⅴ Ⅴ

More information

< 표 Ⅲ-33>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1. 강의개요학습교강사합주실기 Ⅱ 학점 3 교강사명양영호 - 과목명전화번호수강실용음악강의시간 4 강의실 302, 대상전공 2. 교과목학습목표 1. Swing, Latin, Soul, R&B, Funk 등대중음악

< 표 Ⅲ-33>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1. 강의개요학습교강사합주실기 Ⅱ 학점 3 교강사명양영호 - 과목명전화번호수강실용음악강의시간 4 강의실 302, 대상전공 2. 교과목학습목표 1. Swing, Latin, Soul, R&B, Funk 등대중음악 < 표 Ⅲ->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강의개요학습교강사합주실기 Ⅱ 학점 교강사명양영호 - 과목명전화번호수강실용음악강의시간 강의실 0,0 E-mail - 대상전공. 교과목학습목표. Swing, Latin, Soul, R&B, Funk 등대중음악의다양한리듬및연주스타일을이해하고, 다양한즉흥연주기법을연주할수있도록한다.. 대중음악의변천사를이해하고, 시대별, 장르별주요보컬리스트및연주자들의연주를비교,

More information

1 2 자료조사 및 디자인 개인별 주제에 대한 발표 소재 선정 자료조사 및 디자인 조사한 자료에 대한 발표 작업지시서 작성 3 4 작업지시서 작성 작업지시서에 따른 일정 확인 작업지시서에 따른 공정 방법 확인 갑피 패턴 작성 복사본, 기본본, 작업본 만들기 5 재단 소

1 2 자료조사 및 디자인 개인별 주제에 대한 발표 소재 선정 자료조사 및 디자인 조사한 자료에 대한 발표 작업지시서 작성 3 4 작업지시서 작성 작업지시서에 따른 일정 확인 작업지시서에 따른 공정 방법 확인 갑피 패턴 작성 복사본, 기본본, 작업본 만들기 5 재단 소 2013학년도 2학기 교수코드 : 1997002 E-Mail : ygkim@osan.ac.kr 김영길 제화패션산업과 계열(학과) 전공명 이수구분 학 년 과목코드 과 목 명 수강반 학점 시수 제화패션산업과 공통전공 전필 2 1330040 Capstone Design 1 1 2 학습내용 Capstone Design에 사용되는 소재를 체계적으로 이해하여 발을 편하게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4B0AD202D20C7C1B7B9C0D3B8AEBDBAB3CABFCD20B9ABB9F6C6DBC0D4B7C2>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4B0AD202D20C7C1B7B9C0D3B8AEBDBAB3CABFCD20B9ABB9F6C6DBC0D4B7C2> 게임엔진 제 4 강프레임리스너와 OIS 입력시스템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엔터티의이동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Drawing N Exit? Y Finish 실제게임루프 오우거엔진의메인렌더링루프 Root::startRendering()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C0CCBEBEC1A6BEEE5FC3A5BCD2B0B35F >

<4D F736F F D20C0CCBEBEC1A6BEEE5FC3A5BCD2B0B35F > 이씨제어 한글기술서적소개 1. SIMATIC S7-300/400 초급과정교육교재 S7-300/400 에대한초급교육에사용되는한글판교육교재. * 참고영어원문 : Programming with STEP 7, Automating with STEP 7 in STL and SCL A4 단면 280 쪽, 파워포인트컬러판 2. SIMATIC S7-300/400 중급과정교육교재

More information

06( ) CPLV 페이지로수정.hwp

06( ) CPLV 페이지로수정.hwp 96 정보과학회논문지 : 컴퓨팅의실제및레터제 20 권제 2 호 (2014.2) 모바일 GPU 를이용한실시간병렬영상처리라이브러리 (Real-Time Parallel Image Processing Library using Mobile GPU) 이종환 강승헌 (Jonghwan Lee) (Seung Heon Kang) 이만희 이성철 (Man Hee Lee) (Shengzhe

More information

Open GL

Open GL Graphics Basic Windows & OpenGL Programming 컴퓨터그래픽스연구실 OpenGL 관련참고사이트 OpenGL 공식사이트 http://www.opengl.org/ Khronos Group http://www.khronos.org/ Nehe Productions http://nehe.gamedev.net/ OpenGL 파일설정 압축을푼후다음경로로파일을복사

More information

<B9ABC1A62D31>

<B9ABC1A62D31> 08학년도 교육과정안내 P A R T 0 중국비즈니스 교육목적 대학의 교육목적 탁월한 실용전문인 양성 화합하는 민주시민 양성 연계전공 교육목적 학제적 연계 프로그램을 통하여 교과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종합적인 사고 능력과 실무능력을 구비한 유능한 인재를 양성 교육목표 대학의 교육목표 연계전공 교육목표 봉사하는 리더십 함양 건강한 육체와 정신함양 중국 사회, 문화

More information

±Ù·Î½Ã°£ ´ÜÃà°ü·Ã ¹ýÁ¦µµ Á¤ºñ¹æ¾È.hwp

±Ù·Î½Ã°£ ´ÜÃà°ü·Ã ¹ýÁ¦µµ Á¤ºñ¹æ¾È.hwp 근로시간단축관련법제도정비방안 근로시간단축관련법제도정비방안 ⅰ ⅱ 근로시간단축관련법제도정비방안 근로시간단축관련법제도정비방안 ⅲ ⅳ 근로시간단축관련법제도정비방안 근로시간단축관련법제도정비방안 ⅴ ⅵ 근로시간단축관련법제도정비방안 근로시간단축관련법제도정비방안 ⅶ 근로시간단축관련법제도정비방안 근로시간 단축관련 법제도정비방안 근로시간 단축관련 법제도정비방안 근로시간단축관련법제도정비방안

More information

서피스셰이더프로그램 셰이더개발을쉽게! Thursday, April 12, 12

서피스셰이더프로그램 셰이더개발을쉽게! Thursday, April 12, 12 서피스셰이더프로그램 셰이더개발을쉽게! 유니티렌더링시스템소개 렌더링패스 셰이더랩 서피스셰이더 데모 2 유니티렌더링시스템 3 Deferred Lighting Rendering Path Dual Lightmapping Post Effect Processing Realtime Shadow LightProbe Directional Lightmapping HDR Gamma

More information

ICT03_UX Guide DIP 1605

ICT03_UX Guide DIP 1605 ICT 서비스기획시리즈 01 모바일 UX 가이드라인 동준상. 넥스트플랫폼 / v1605 모바일 UX 가이드라인 ICT 서비스기획시리즈 01 2 ios 9, OS X Yosemite (SDK) ICT Product & Service Planning Essential ios 8, OS X Yosemite (SDK) ICT Product & Service Planning

More information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기말고사 (1/9)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 ] 기말고사 담당교수 : 임인성 답은연습지가아니라답안지에기술할것. 답안지공간이부족할경우, 답안지뒷면에기술하고, 해당답안지칸에그사실을명기할것. 연습지는수거하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기말고사 (1/9)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 ] 기말고사 담당교수 : 임인성 답은연습지가아니라답안지에기술할것. 답안지공간이부족할경우, 답안지뒷면에기술하고, 해당답안지칸에그사실을명기할것. 연습지는수거하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기말고사 (1/9)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 ] 기말고사 담당교수 : 임인성 답은연습지가아니라답안지에기술할것. 답안지공간이부족할경우, 답안지뒷면에기술하고, 해당답안지칸에그사실을명기할것. 연습지는수거하지않음. 1. 다음은색깔혼합 (Color Blending) 에관한문제이다. (c S α S

More information

Main Title

Main Title GE Peter S. Pande,, Robert P. Neuman, Ronald R. Cavanagh The SIX SIGMA WAY April 29, 2005 Jin-Ho Jeong,, Ph.D. Competitiveness Valuation International, Inc. Korea Partner of IMD WCY jeong@cvikorea.net

More information

9.1 가상현실의소개 가상현실의개념 가상현실의종류 2

9.1 가상현실의소개 가상현실의개념 가상현실의종류 2 가상환경과멀티미디어 9.1 가상현실의소개 9.2 가상현실기술의실현환경 9.3 가상현실의활용 9.4 증강현실 9.5 사이버스페이스 9.6 웹에서가상현실기술의활용 1 9.1 가상현실의소개 가상현실의개념 가상현실의종류 2 9.1 가상현실의소개 가상현실의소개 가상현실의개념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이란? 가상현실의세계란상상의세계를현실과같이만들어내고인체의감각기관

More information

02 _ The 11th korea Test Conference The 11th korea Test Conference _ 03 03 04 06 08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34

02 _ The 11th korea Test Conference The 11th korea Test Conference _ 03 03 04 06 08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34 The 11th Korea Test Conference June 29, 2010 TEL : (02) 313-3705 / FAX : (02) 363-8389 E-mail : info@koreatest.or.kr http://www.koreatest.or.kr 02 _ The 11th korea Test Conference The 11th korea Test Conference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제 4 강프레임리스너 (Frame Listener)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하여게임루프를구현하는방법을이해한다. 오우거엔짂의키입력처리방식을이해한다.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게임캐릭터의이동캐릭터의이동속도조절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기본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view of Research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view of Research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79-102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7.2.201706.79 * Review of Research Trends on Curriculum for Students with Severe and multiple

More information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습내용 1. Java Development Kit(JDK) 2. Java API 3. 자바프로그래밍개발도구 (Eclipse) 4. 자바프로그래밍기초 2 자바를사용하려면무엇이필요한가? 자바프로그래밍개발도구 JDK (Java Development Kit) 다운로드위치 :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Autodesk Software 개인용 ( 학생, 교사 ) 다운로드가이드 진동환 (donghwan.jin@autodesk.com) Manager Autodesk Education Program - Korea Autodesk Education Expert 프로그램 www.autodesk.com/educationexperts 교육전문가프로그램 글로벌한네트워크 /

More information

.,,,,,,.,,,,.,,,,,, (, 2011)..,,, (, 2009)., (, 2000;, 1993;,,, 1994;, 1995), () 65, 4 51, (,, ). 33, 4 30, (, 201

.,,,,,,.,,,,.,,,,,, (, 2011)..,,, (, 2009)., (, 2000;, 1993;,,, 1994;, 1995), () 65, 4 51, (,, ). 33, 4 30, (, 201 4 21.,,,.,,. 1, 2, 3, 4.,,,,,,.,,,,., ( ). 60-66,,,,,.. (Corresponding Author): / / 303 Tel: 063-220-2495/ E-mail: ikkim@jj.ac.kr .,,,,,,.,,,,.,,,,,, (, 2011)..,,, (, 2009)., (, 2000;, 1993;,,, 1994;,

More information

06=( )백낙훈.hwp

06=( )백낙훈.hwp http://dx.doi.org/10.5392/jkca.2013.13.08.044 3 차원그래픽스기하파이프라인기반의래스터파이프라인구현 Raster Pipeline Implementation based on 3D Graphics Geometry Pipelines 백낙훈경북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Nakhoon Baek(oceancru@gmail.com) 요약래스터연산은트루컬러이미지

More information

교과과정표 영역과목명학점 ( 시간 ) 교과교육학 및 교과내용학 교육공학교수법 Teaching Strategies for Educational Technology 멀티미디어활용교수법 Teaching Strategies for Using Multimedia 교육공학이론 T

교과과정표 영역과목명학점 ( 시간 ) 교과교육학 및 교과내용학 교육공학교수법 Teaching Strategies for Educational Technology 멀티미디어활용교수법 Teaching Strategies for Using Multimedia 교육공학이론 T 교육공학및 SW 교육전공 (Educational Technology & Software Education Major) 전공주임교수 : 정주영 전화 : 890-2543 FAX : 890-2543 교육목표 교육공학및SW교육전공은제4차산업혁명의시대를대비하기위해과학적지식을체계적으로적용하여교수-학습을위한적절한공학적과정과자원을창출하고활용하며관리할수있는혁신적교수방법의습및소프트웨어중심사회를이끌어갈학생들의다양한코딩,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More information

LG LG-F540K 스마트폰 LG 볼트 (KT) 720X1280 LG LG-F540L 스마트폰 LG 볼트 (U+) 720X1280 LG LG-F540S 스마트폰 LG 볼트 720X1280 LG LG-F650K 스마트폰 X screen (KT) 720X1280 LG L

LG LG-F540K 스마트폰 LG 볼트 (KT) 720X1280 LG LG-F540L 스마트폰 LG 볼트 (U+) 720X1280 LG LG-F540S 스마트폰 LG 볼트 720X1280 LG LG-F650K 스마트폰 X screen (KT) 720X1280 LG L 범용기기관련유의사항ㆍ범용기기에서는학습방해요소 ( 인터넷, 게임, 전화수신등 ) 차단이불가하며, ' 베플워즈학습앱 ' 을지원하지않습니다. ㆍ평가앱 (4-Skill BEFLY) 및수학앱은일부기종만지원이가능합니다. ㆍ스마트베플리학습앱및평가앱, 수학앱지원가능핚기종을확인해주시기바랍니다. 윤선생범용기기지원목록 ( 스마트베플리학습앱 ) 2017.08.24 제조사 모델명

More information

확장형수업계획서 (2015 년도 1 학기 ) 과목명현대세계와윤리문제과목번호 ETS 구분 ( 학점 ) 3 수강대상 1-4 학년 수업시간화, 목 : 10:30-11:45 성명 : 박혜순홈페이지 : 담당교수 ( 사진 ) 장소 : 면담시간 : 강의시간전후또는미리약

확장형수업계획서 (2015 년도 1 학기 ) 과목명현대세계와윤리문제과목번호 ETS 구분 ( 학점 ) 3 수강대상 1-4 학년 수업시간화, 목 : 10:30-11:45 성명 : 박혜순홈페이지 : 담당교수 ( 사진 ) 장소 : 면담시간 : 강의시간전후또는미리약 확장형수업계획서 (2015 년도 1 학기 ) 과목명현대세계와윤리문제과목번호 ETS2001-04 구분 ( 학점 ) 3 수강대상 1-4 학년 수업시간화, 목 : 10:30-11:45 성명 : 박혜순홈페이지 : 담당교수 ( 사진 ) 장소 : 면담시간 : 강의시간전후또는미리약속한시간 Ⅰ. 교과목개요 (Course Overview) 1. 수업개요현대사회는다양한가치관이혼재하고있다.

More information

행된다. Ÿ 모든학생들은조를구성하여교재의한장 (chapter) 에대한팀발제를해야하며, 관련된토론에적극적으로참여해야한다. Ÿ 죽음에대한본인의이해및인식의변화를중심으로간단한학기말보고서를제출해야한다. 자세한내용이나일정은수업시간에별도로공지할것이다. 4. 교과목표 Course O

행된다. Ÿ 모든학생들은조를구성하여교재의한장 (chapter) 에대한팀발제를해야하며, 관련된토론에적극적으로참여해야한다. Ÿ 죽음에대한본인의이해및인식의변화를중심으로간단한학기말보고서를제출해야한다. 자세한내용이나일정은수업시간에별도로공지할것이다. 4. 교과목표 Course O 2015 학년도 2 학기강의계획안 교과목명 Course Title 인간과철학적사유 학수번호 Course No. 11041 개설전공 Department/Major 철학 학점 Credit 3 수업시간 / 강의실 Class Time/ Classroom 담당교원 Instructor 면담시간 / 장소 Office Hours/ Office Location 성명 : Name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0B0AD202D20C1F6C7FCB0FA20C7CFB4C3C0C720B7BBB4F5B8B5>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0B0AD202D20C1F6C7FCB0FA20C7CFB4C3C0C720B7BBB4F5B8B5> 게임엔진 제 10 강지형과하늘의렌더링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목차 지형렌더링 하늘렌더링 육면체하늘 (SkyBox) 반구하늘 (SkyDome) 평면하늘 (SkyPlane) 실습 Terrain 지형의렌더링 장면설정 Y Step 1: 장면관리자설정 Step 2: 닌자의배치 Step 3: 광원생성및그림자표시 Step 4: 장면에지형을배치 X Z PlayState.cpp

More information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6 6 12 3 3 15 핵문학과예술 3 3 3 심역사와철학 교 양 자연의이해 3 3 3 선택 3 3 3 3 3 3 6 12 교양학점 12 12 24 3 3 6 3 3 6 36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3 3 6 6 핵 문학과예술 심 역사와철학 3 3 6 6 교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3, pp DOI: NCS : * A Study 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3, pp DOI:   NCS : * A Study 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3, pp.157-176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3.201809.157 NCS : * A Study on the NCS Learning Module Problem Analysis and Effective

More information

강의계획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객체지향프로그래밍 Ⅰ 학점 3 학점교 강사명교 강사전화번호 강의시간 4시간강의실수강대상 2. 교과목학습목표 4차산업혁명시대의도래로컴퓨터와프로그래밍에대한관심이커지고있으며, 여러분야에서소프트웨어의중요성을강조하며, 새시대를이끌

강의계획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객체지향프로그래밍 Ⅰ 학점 3 학점교 강사명교 강사전화번호 강의시간 4시간강의실수강대상  2. 교과목학습목표 4차산업혁명시대의도래로컴퓨터와프로그래밍에대한관심이커지고있으며, 여러분야에서소프트웨어의중요성을강조하며, 새시대를이끌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객체지향프로그래밍 Ⅰ 학점 학점교 강사명교 강사전화번호 강의시간 시간강의실수강대상 E-mail. 교과목학습목표 차산업혁명시대의도래로컴퓨터와프로그래밍에대한관심이커지고있으며, 여러분야에서소프트웨어의중요성을강조하며, 새시대를이끌어나갈핵심기술의기초로프로그래밍에주목하고있다. 이에본교과목에서객체지향언어의기본개념을학습한후구조적프로그래밍언어와의차이점을학습한다.

More information

1997 4 23 2000 9 5 2003 9 10 2008 2 20 2008 12 10 2011 7 1 2012 8 17 2014 9 19 2015 3 31 2015 6 30 2016 9 30 2017 6 30 2019 3 31 326 327 328 < >

More information

교수학습계획서 2017 학년도 1 학기담당교수 : 채여주 ( 인 ) 교과목명간호과정과비판적사고이수구분전공기초학점 2 대상학과간호학과대상학년 2 시수 ( 이론 / 실습시간 ) 2 ( 2 / 0) 교과목개요 전문직으로서간호의위치를확립하고, 간호실무의전문성을증진시키기위하여비

교수학습계획서 2017 학년도 1 학기담당교수 : 채여주 ( 인 ) 교과목명간호과정과비판적사고이수구분전공기초학점 2 대상학과간호학과대상학년 2 시수 ( 이론 / 실습시간 ) 2 ( 2 / 0) 교과목개요 전문직으로서간호의위치를확립하고, 간호실무의전문성을증진시키기위하여비 교수학습계획서 2017 학년도 1 학기담당교수 : 채여주 ( 인 ) 교과목명간호과정과비판적사고이수구분전공기초학점 2 대상학과간호학과대상학년 2 시수 ( 이론 / 실습시간 ) 2 ( 2 / 0) 교과목개요 전문직으로서간호의위치를확립하고, 간호실무의전문성을증진시키기위하여비판적인사고에근거하여간호과정을적용함으로써대상자에게보다효과적인간호를제공하기위한기초교과과정이다.

More information

<C1A4BAB8B0FAC7D0C8B82E687770>

<C1A4BAB8B0FAC7D0C8B82E687770> A New Network Bandwidth Reduction Method of Distributed Rendering System for Scalable Display S S S S S Won-JongLeeHyung-RaeKimWoo-ChanParkJung-WooKimTack-DonHanandSung-BongYang Media System Laboratory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VR 컨텐츠의활용성과의미, 기술적이슈들 : FXGear 의초기 VR 생태계구축경험 2016-10-26 FXGear, Inc. 기술이사최광진 FXGear Tech Demo 2 FXGear 사업영역 2004 2010 2015 Products Clients 1. CG 패키지소프트웨어 대용량물리시뮬레이션 Hair Cloth Fluid 2. 모바일실시간그래픽스솔루션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2010교육프로그램_08-0000

2010교육프로그램_08-0000 2010 교육프로그램안내 메카트로닉스및나노융합기업지원서비스사업 Contents 나노융합실용화센터 대구기계부품연구원 경북대학교 계명대학교 영진전문대학 영남이공대학 2 4 6 8 18 30 32 36 38 42 3 2010 교육프로그램안내 메카트로닉스및나노융합기업지원서비스사업 메카트로닉스 및 나노융합 기업지원서비스사업 개요 비 전 교육내용 현장생산인력 및 연구인력의

More information

example code are examined in this stage The low pressure pressurizer reactor trip module of the Plant Protection System was programmed as subject for

example code are examined in this stage The low pressure pressurizer reactor trip module of the Plant Protection System was programmed as subject for 2003 Development of the Software Generation Method using Model Driven Software Engineering Tool,,,,, Hoon-Seon Chang, Jae-Cheon Jung, Jae-Hack Kim Hee-Hwan Han, Do-Yeon Kim, Young-Woo Chang Wang Sik, Moon

More information

Macaron Cooker Manual 1.0.key

Macaron Cooker Manual 1.0.key MACARON COOKER GUIDE BOOK Ver. 1.0 OVERVIEW APPLICATION OVERVIEW 1 5 2 3 4 6 1 2 3 4 5 6 1. SELECT LAYOUT TIP 2. Add Page / Delete Page 3. Import PDF 4. Image 5. Swipe 5-1. Swipe & Skip 5-2. Swipe & Rotate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32DC1F6B9DDC1A4BAB8BDC3BDBAC5DB>

<4D F736F F F696E74202D20332DC1F6B9DDC1A4BAB8BDC3BDBAC5DB> "Seoul National University 21 세기한국의미래 서울대학교에너지자원공학과 [3] GIS 와소프트웨어 오늘의강의들여다보기 GIS 소프트웨어의구성 GIS 소프트웨어의구조및유형 상용 GIS 소프트웨어의종류 ( 시연 ) 서울시 GIS 포털 ( 시연 ) Google Earth ( 시연 )A ArcGIS 2 GIS 소프트웨어 방법 M 사람 N GIS

More information

[ReadyToCameral]RUF¹öÆÛ(CSTA02-29).hwp

[ReadyToCameral]RUF¹öÆÛ(CSTA02-29).hwp RUF * (A Simple and Efficient Antialiasing Method with the RUF buffer) (, Byung-Uck Kim) (Yonsei Univ. Depth of Computer Science) (, Woo-Chan Park) (Yonsei Univ. Depth of Computer Science) (, Sung-Bong

More information

03-최신데이터

03-최신데이터 Database Analysis II,,. II.. 3 ( ),.,..,, ;. (strong) (weak), (identifying relationship). (required) (optional), (simple) (composite), (single-valued) (multivalued), (derived), (identifier). (associative

More information

게임백서-상하-색인 목차

게임백서-상하-색인 목차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Guide to Korean Games Industry and Culture Chapter 05 Chapter 05 662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663 Chapter 05 664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665 Chapter 05

More information

게임백서-상하-색인 목차

게임백서-상하-색인 목차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Guide to Korean Games Industry and Culture Chapter 06 Chapter 06 734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735 Chapter 06 736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737 Chapter 06

More information

게임백서-상하-색인 목차

게임백서-상하-색인 목차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Guide to Korean Games Industry and Culture Chapter 01 Chapter 01 42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43 Chapter 01 44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45 Chapter 01 46

More information

00-CourseSyllabus

00-CourseSyllabus 웹기술및응용 : Course Syllabus 2018 년도 2 학기 Instructor: Prof. Young-guk Ha Dept.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Contents Introduction Major Topics Term Project Course Material Grading Policy Class Schedule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