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과정평가영역 학습과정명 인터넷보안 유효기간개시일 구분 o 재평가 þ 신규 유효기간종료일 출석수업기반 2. 학습과정평가영역 평가영역 2.1 운영실적 평가항목 과정운영실적의적합성 평가지표 교육과정운영실적의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학습과정평가영역 학습과정명 인터넷보안 유효기간개시일 구분 o 재평가 þ 신규 유효기간종료일 출석수업기반 2. 학습과정평가영역 평가영역 2.1 운영실적 평가항목 과정운영실적의적합성 평가지표 교육과정운영실적의"

Transcription

1 학습과정평가영역 학습과정명 인터넷보안 유효기간개시일 구분 o 재평가 þ 신규 유효기간종료일 0.0. 출석수업기반. 학습과정평가영역 평가영역. 운영실적 평가항목.. 과정운영실적의적합성 평가지표... 교육과정운영실적의적합성 ( 가 / 부 ) 구분 학과명및교육과정운영시간 o 해당학과설치 o 전공 ( 특별 ) 심화과정설치 þ 최근 년간교육과정운영 06년 ( 45 ) 시간 07년 ( 60 ) 시간 연도 구분 학습과정명 개설기간 수강생수 ( 명 ) 운영시간 학점은행제 인터넷프로토콜 ~ 학점은행제인터넷프로그래밍 ~ 최근 년간교육과정운영 (6 년 ~7 년각 45 시간이상 ) 자료

2 출석수업기반. 학습과정평가영역 평가영역. 인적자원 평가항목.. 인적자원자격의적법성 평가지표... 교 강사결격여부 ( 가 / 부 ) 구분 성명 주민등록번호 학습과정명 비고 o 기존 þ 신규 김형욱 인터넷보안 þ 기존 o 신규 유재회 인터넷보안 þ 기존 o 신규 정용훈 인터넷보안 출석수업기반. 학습과정평가영역 평가영역. 인적자원 평가항목.. 인적자원자격의적법성 평가지표... 교 강사자격의적법성 ( 가 / 부 ) 구분 성명 학습과정명 학력및경력 o 기존 þ 신규 김형욱 인터넷보안 라 þ 기존 o 신규 유재회 인터넷보안 다 þ 기존 o 신규 정용훈 인터넷보안 라 학위및전공 전문학사학사석사박사 비 고 교 강사학력및경력사항 ( 인사기록카드 ), 담당전공분야학위증명서, 경력증명서 출석수업기반. 학습과정평가영역 평가영역. 인적자원 평가항목.. 인적자원자격의적법성 평가지표... 교 강사교수시간의적정성 ( 가 / 부 ) 성명주민등록번호학습과정명구분개설학기이수기간주당 ( 주 ) 수업시간학급수 김형욱 인터넷보안 이론 유재회 인터넷보안 이론 정용훈 인터넷보안 이론

3 출석수업기반. 학습과정평가영역 평가영역. 학습시설 설비 평가항목.. 학습시설 설비확보 평가지표... 강의실 실험실습실확보의적절성 ( 가 / 부 ) 학습과정명구분건물명 강의실 실험실습실명 면적 ( m ) (A) 학급당정원 (B) 학습자 명당면적 (C=A/B) 인터넷보안강의현대본관 V 인터넷보안강의현대본관 V 인터넷보안강의현대본관 V 인터넷보안강의현대본관 V 인터넷보안강의현대본관 V 인터넷보안강의현대본관 V 인터넷보안강의현대본관 V 인터넷보안강의현대본관 V 인터넷보안강의현대본관 V 인터넷보안강의현대본관 V 강의실 실험실습실이위치한배치도또는도면 ( 면적기재 ) 단, 외부시설을이용하여실험실습 ( 수영, 스키, 볼링등 ) 을운영할경우에는협약서등관련자료 출석수업기반평가영역평가항목평가지표. 학습과정평가영역. 학습시설 설비.. 학습시설 설비확보... 학습설비확보의적절성 ( 가 / 부 ) * 실험 실습학습과정만작성 학습과정명구분학급당정원 (A) 실습기자재명 인터넷보안이론 0 해당사항없음 확보수량 (B) 기자재 대당학급자수 (C=A/B) 실습기자재보유현황및관리대장 출석수업기반. 학습과정평가영역 평가영역.4 학습과정 평가항목.4. 학습과정운영시수의적합성 평가지표.4.. 표준교육과정시수와의적합성 ( 가 / 부 ) 학습과정명 이수기간 ( 주 ) (A) 표준교육과정 학점강의실습이수기간 ( 주 ) (B) 교육훈련기관 학점강의실습 인터넷보안

4 출석수업기반 평가영역 평가항목. 학습과정평가영역.4 학습과정.4. 학습과정총정원의적합성 평가지표.4.. 학습과정별총정원의적합성 ( 가 / 부 ) 학습과정명학급당정원 (A) 학급수 (B) 총정원 (C=A B) 인터넷보안 0 90 출석수업기반 평가영역 평가항목. 학습과정평가영역.4 학습과정.4. 학습과정교재의적합성 평가지표.4.. 학습과정교재의적합성 ( 가 / 부 ) 학습과정명 인터넷보안 교재명 김경곤 -07- 인터넷해킹과보안 : 정보보안개론과실습개정 판 - 한빛아카데미 l 교재표지, 교재목차

5 출석수업기반. 학습과정평가영역 평가영역. 수업 평가항목.. 학습목표및수업계획의적절성 평가지표... 학습목표의적절성 ( 정량 ) 학습과정명인터넷보안 표준교육과정교수요목및학습목표표준교육과정교수요목보안의기본개념과원리이해를바탕으로인터넷보안분야의전문프로그래머가되기위한기본소양을습득하기위해각종암호기술, 보안프로토콜, 공개키기반구조, 전자화폐기술등을배양한다. 이에따라본교과목은암호개요및암호알고리즘, 암호프로토콜, 인터넷보안, 공개키기반구조, 전자우편보안, 전자화폐등을배운다. 학습목표본교과목은웹어플리케이션의기본원리를이해하고이를바탕으로웹해킹에대한이론및실습을통해실무에서요구되는웹보안기술을익힘을목표로한다. 또한인터넷을이용하는네트워크상에서발생할수있는다양한보안문제및사례를이해하고이를해결할수있는최근의보안기법및기술전반에대한내용을습득하여실무에적용할수있는실제관련툴을학습하고구축방법능력을배양함으로써현시점의보안에대한시각과미래의발전방향등에대해서인식할수있도록학습한다. 이에따른본교과목의수업목표는다음과같다.. 인터넷보안을위한기초지식으로인터넷과웹에대해이해한다.. 웹해킹과보안을위한기초지식을습득한다.. SQL 인젝션, XSS 등다양한웹해킹기술을이해하고습득한다. 4. 웹보안을위한정책, 조직및솔루션등에대해이해한다.

6 출석수업기반 평가영역 평가항목. 학습과정평가영역. 수업.. 학습목표및수업계획의적절성 평가지표... 수업계획의적절성 ( 정량 ) 학습과정명인터넷보안 주차별수업 ( 강의 실험 실습등 ) 내용주별차시수업 ( 강의 실험 실습등 ) 내용주교재목차과제및기타참고사항 강의주제 : 인터넷의역사강의목표 : 인터넷및웹에대해이해강의세부내용 : 인터넷보안의필요성과실습에필요한환경에대해소개한다. 인터넷탄생배경및기본지식을학습한다. p ~ 4p. 인터넷의이해 사물인터넷보안의핵심원리와해법산츠앙리, 리다쉬저, 임재우외 명역, 에이콘출판 (07.08) 강의주제 : 인터넷프로토콜 강의목표 : 인터넷주요 사물인터넷보안의핵심원 프로토콜 (TCP/IP) 을 리와해법산츠앙리, 리다 학습한다. 5p ~ 9p 쉬저, 임재우외 명역, 에 제 주 강의세부내용 : 네트워크를구성하기위한 osi 7계층을. 인터넷의이해 이콘출판 (07.08) 설명하고각계층에서 사용되는프로토콜을 이해한다. 강의주제 : 인터넷거버넌스 사물인터넷보안의핵심원 강의목표 : 인터넷거버넌스관련기구를 리와해법산츠앙리, 리다 소개한다. 0p ~ 4p 쉬저, 임재우외 명역, 에 강의세부내용 : 인터넷을관리하고 이콘출판 (07.08) 운영하는조직사이의. 인터넷의이해 이해관계와 상호의존관계를설명한다.

7 사물인터넷보안의핵심원 제 주 강의주제 : 웹의탄생강의목표 : 웹의탄생과역사강의세부내용 : 웹탄생배경및기본지식을학습한다. 강의주제 : hhtp의기본개념강의목표 : 클라이언트와서버간의이해강의세부내용 : 웹서비스를위한주요프로토콜 (HTTP) 에대해이해한다. 강의주제 : 웹어플리케이션기술강의목표 : 웹에서사용하는어플리케이션의종류와기술강의세부내용 : 웹애플리케이션기술을학습한다. 8p ~ 4p. 웹의이해 4p ~ 56p. 웹의이해 57p ~ 60p. 웹의이해 리와해법산츠앙리, 리다쉬저, 임재우외 명역, 에이콘출판 (07.08) 사물인터넷보안의핵심원리와해법산츠앙리, 리다쉬저, 임재우외 명역, 에이콘출판 (07.08) 사물인터넷보안의핵심원리와해법산츠앙리, 리다쉬저, 임재우외 명역, 에이콘출판 (07.08)

8 제 주 강의주제 : 해킹기술의진화강의목표 : 웹해킹의원리를이해하고, 웹애플리케이션의취약점을알아본다. 강의세부내용 : 웹해킹의역사및발전배경을이해한다. 강의주제 : 일반적인웹해킹과정강의목표 : 공격대상선정및정보수집방법에대해이해강의세부내용 : 웹스캐닝의원리를학습하고웹해킹의종류, 기법을학습한다. 강의주제 : 웹어플리케이션의취약점강의목표 : OWASP Top 0을분석하고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크로스사이트스크립팅, 인젝션취약점, 악성파일실행, 크로스사이트요청변조에대해이해한다. 68p~ 7p. 웹해킹의기초 7p ~ 85p. 웹해킹의기초 86p ~ 96p. 웹해킹의기초 사물인터넷보안의핵심원리와해법산츠앙리, 리다쉬저, 임재우외 명역, 에이콘출판 (07.08) 사물인터넷보안의핵심원리와해법산츠앙리, 리다쉬저, 임재우외 명역, 에이콘출판 (07.08) 사물인터넷보안의핵심원리와해법산츠앙리, 리다쉬저, 임재우외 명역, 에이콘출판 (07.08)

9 제 4 주 강의주제 : 인증기술강의목표 : 인증방법과인증취약점공격에대한이해강의세부내용 : 사용자인증기술을분석하고이해하고인증관련된취약점을분석하고관련된공격기법을학습한다. 강의주제 : 패스워드크랙으로패스워드취약점확인강의목표 : 취약하게설계된패스워드찾기강의세부내용 : 패스워드의중요성을이해한다. 강의주제 : 접근통제강의목표 : 접근통제종류와공격방법에대해학습한다. 강의세부내용 : 인가되지않은사용자로부터정보자산을보호하는데필요한유형을이해한다. 0p ~ 06p 4. 인증기술과접근통제 07p ~ 4p 4. 인증기술과접근통제 5p ~ 6p 4. 인증기술과접근통제 사물인터넷보안의핵심원리와해법산츠앙리, 리다쉬저, 임재우외 명역, 에이콘출판 (07.08) 사물인터넷보안의핵심원리와해법산츠앙리, 리다쉬저, 임재우외 명역, 에이콘출판 (07.08) 사물인터넷보안의핵심원리와해법산츠앙리, 리다쉬저, 임재우외 명역, 에이콘출판 (07.08)

10 강의주제 : sql 인젝션공격의개요강의목표 : SQL Injection 공격이론과실습을위한준비과정, 공격방법에대해알아본다. 강의세부내용 : SQL Injection 공격역사에대해이해한다. 0p ~ p 5. SQL 인젝션공격 사물인터넷보안의핵심원리와해법산츠앙리, 리다쉬저, 임재우외 명역, 에이콘출판 (07.08) 제 5 주 강의주제 : 기본적인 sql 인젝션공격강의목표 : SQL 개념과문법에대해학습한다. 강의세부내용 : SQL Injection 공격기술을학습한다. p ~ 47p 5. SQL 인젝션공격 사물인터넷보안의핵심원리와해법산츠앙리, 리다쉬저, 임재우외 명역, 에이콘출판 (07.08) [ 과제 ] ) OWASP Top 0 에 서언급된취약점에대해조 사하시오. ) 종합웹취약점 스캐너를이용하여사이트 테스를수행하시오. 강의주제 : xpath 삽입공격강의목표 : XPath 삽입공격을학습한다. 강의세부내용 : xml 기반의 xpath 삽입공격에대해이해한다. 48p ~ 5p 5. SQL 인젝션공격 사물인터넷보안의핵심원리와해법산츠앙리, 리다쉬저, 임재우외 명역, 에이콘출판 (07.08)

11 사물인터넷보안의핵심원 강의주제 : xss공격의개요강의목표 : XSS 이론과실습을위한준비과정, 공격기법에대해알아본다. 강의세부내용 : XSS 공격개요및배경지식에대해이해한다. 58p ~ 64p 6. XSS 공격 리와해법산츠앙리, 리다쉬저, 임재우외 명역, 에이콘출판 (07.08) * 돌발퀴즈 : 일상에서사용하는인증방식에대해말하시오. 사물인터넷보안의핵심원 제 6 주 강의주제 : xss 공격방법강의목표 : Cross-Site Scripting 강의세부내용 : Cross-Site Scripting을통한사용자의개인정보유출방법의이해 65p ~ 7p 6. XSS 공격 리와해법산츠앙리, 리다쉬저, 임재우외 명역, 에이콘출판 (07.08) 강의주제 : 그밖의 xss 공격 (csrf 공격 ) 강의목표 : Cross-Site Request Forgery) 공격기법에대해 학습한다. 강의세부내용 : XSS 와크로스사이트 요청변조차이점에대해 이해한다. 7p ~ 75p 6. XSS 공격 사물인터넷보안의핵심원리와해법산츠앙리, 리다쉬저, 임재우외 명역, 에이콘출판 (07.08) 제 7 주 중간고사 중간고사 중간고사

12 강의주제 : 소스코드의취약점과취약점 분석방법강의목표 : 소스코드취약점및분석방법을학습하고프로그래밍언어별취약점을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스코드보안취약점을분석한다. 소스코드취약점유형을이해한다. 프로그래밍언어별주요취약점패턴과함수종류에대해학습한다. 80p ~ 95P 7. 소스코드의 취약점분석 사물인터넷보안의핵심원리와해법산츠앙리, 리다쉬저, 임재우외 명역, 에이콘출판 (07.08) 제 8 주 강의주제 : 웹브라우저강의목표 : 웹브라우저의종류와기능을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인터넷익스플로, 크롬, 파이어폭스가제공해주는기능을알아보고각차이점을이해한다. 00p ~ 07P 8. 웹해커의도구 사물인터넷보안의핵심원리와해법산츠앙리, 리다쉬저, 임재우외 명역, 에이콘출판 (07.08) 강의주제 : BURP SUITE와웹취약점스캐너의이해강의목표 : 웹취약점스캐너들을학습한다. 강의세부내용 : SPIDER, INTRUDER, DB 기반웹스캐너에대해이해한다. 08p ~ P 8. 웹해커의도구 사물인터넷보안의핵심원리와해법산츠앙리, 리다쉬저, 임재우외 명역, 에이콘출판 (07.08)

13 사물인터넷보안의핵심원 리와해법산츠앙리, 리다 강의주제 : SNS 탄생과성장강의목표 : SNS 탄생배경과성장과정등역사에대해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SNS 탄생배경과성장과정등역사에대해이해한다. 8p ~ 4p 9. SNS 보안위협 쉬저, 임재우외 명역, 에이콘출판 (07.08). p h p / M a i n _ P a g e 제 9 주 강의주제 : SNS보안위협과대응방안강의목표 : SNS보안위협과대응방안의이해강의세부내용 : SNS 보안위협종류에대해학습하고 SNS 보안위협에대한대응방안을학습한다. 강의주제 : 신원도용과사이버폭력강의목표 : 신원도용과사이버폭력의문제점강의세부내용 : 알고있는것, 가지고있는것, 자체, 위치하는곳의인증방법의이해 4p ~ 5 9. SNS 보안위협 54p ~ 57p 9. SNS 보안위협 사물인터넷보안의핵심원리와해법산츠앙리, 리다쉬저, 임재우외 명역, 에이콘출판 (07.08) 사물인터넷보안의핵심원리와해법산츠앙리, 리다쉬저, 임재우외 명역, 에이콘출판 (07.08)

14 제 0 주 강의주제 : 웹보안의사용자인증강의목표 : 웹보안의기본요소에대해알아본다. 강의세부내용 : 웹보안기본요소에대해이해하고패스워드, 공인인증서, 생체인증등사용자인증기술에대해학습한다. 강의주제 : 웹보안의접근통제강의목표 : 접근통제기술의이해강의세부내용 : 접근통제기술모델및구현방법에대해학습한다. 강의주제 : 웹보안의입렵값검증강의목표 : 입렵값검증방법의이해강의세부내용 : 다양한입력값검증방법및입력값검증코드를구현한다. 66p ~ 8P 0. 웹보안의기본요소 8p ~ 87p 0. 웹보안의기본요소 88p ~ 9p 0. 웹보안의기본요소 사물인터넷보안의핵심원리와해법산츠앙리, 리다쉬저, 임재우외 명역, 에이콘출판 (07.08) 사물인터넷보안의핵심원리와해법산츠앙리, 리다쉬저, 임재우외 명역, 에이콘출판 (07.08) 사물인터넷보안의핵심원리와해법산츠앙리, 리다쉬저, 임재우외 명역, 에이콘출판 (07.08)

15 제 주 강의주제 : IIS 웹서버의보안강의목표 : 웹서버보안기술에대해알아본다. 강의세부내용 : 웹서버관련된시스템보안요소에대해이해한다. IIS 웹서버설치및보안설정을학습한다. 강의주제 : 아파치웹서버보안강의목표 : 아파치웹서버보안설정방법강의세부내용 : 아파치웹서버설치및보안설정대해학습한다. 강의주제 : 아파치웹서버로그관리강의목표 : 아파치로그관리설정방법강의세부내용 : 아파치로그관리설정방법에대해학습한다. 00p ~ 4p. 웹서버보안 5p ~ 5p. 웹서버보안 6p ~ 4p. 웹서버보안 사물인터넷보안의핵심원리와해법산츠앙리, 리다쉬저, 임재우외 명역, 에이콘출판 (07.08) 사물인터넷보안의핵심원리와해법산츠앙리, 리다쉬저, 임재우외 명역, 에이콘출판 (07.08) 사물인터넷보안의핵심원리와해법산츠앙리, 리다쉬저, 임재우외 명역, 에이콘출판 (07.08)

16 [ 과제 ] ) 생체인증을 이용한보안사례에대해 조사하시오. ) 웹방화벽의 종류에대해비교 제 주 강의주제 : 보안정책의필요성강의목표 : 정보보호활동에대한필요성, 자질과역할등에대해알아본다. 강의세부내용 : 보안정책의정의와필요성, 구성주요요소에대해이해한다. 강의주제 : 보안조직의필요성강의목표 : 보안조직의필요성과중요성의이해강의세부내용 : 보안조직의필요성, 구조, 역할과책임에대해이해한다. 강의주제 : 보안솔루션의종류강의목표 : 보안솔루션의역할과차이점의이해강의세부내용 : VPN, IPS, 스팸메일차단솔루션, PC 보안솔루션, DRM, ESM, SIEM 등에대해알아보고기능을학습한다. 48p ~ 55p. 보안정책, 조직, 솔루션 56p ~ 59p. 보안정책, 조직, 솔루션 60p ~ 78p. 보안정책, 조직, 솔루션 분석하시오. 사물인터넷보안의핵심원리와해법산츠앙리, 리다쉬저, 임재우외 명역, 에이콘출판 (07.08) 사물인터넷보안의핵심원리와해법산츠앙리, 리다쉬저, 임재우외 명역, 에이콘출판 (07.08) 사물인터넷보안의핵심원리와해법산츠앙리, 리다쉬저, 임재우외 명역, 에이콘출판 (07.08)

17 사물인터넷보안의핵심원 제 주 강의주제 : 모바일보안의개요강의목표 : 모바일보안에대해분석하고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모바일환경의성장과보안의생성배경에대해이해한다. 강의주제 : 모바일보안위협요소강의목표 : 모바일보안위협유형이해강의세부내용 : 모바일보안위협유형과요소, 안드로이드앱분석을학습한다. 강의주제 : 모바일보안대응방안강의목표 : IOS 와안드로이드에서의대응방안이해강의세부내용 : 모바일보안위협요소에대한대응방안과설계원칙에대해학습한다. 84p ~ 87p. 모바일보안 88p ~ 40p. 모바일보안 4p ~ 48p. 모바일보안 리와해법산츠앙리, 리다쉬저, 임재우외 명역, 에이콘출판 (07.08) * 돌발퀴즈 : 모바일보안위협유형에대해말하시오. 사물인터넷보안의핵심원리와해법산츠앙리, 리다쉬저, 임재우외 명역, 에이콘출판 (07.08) 사물인터넷보안의핵심원리와해법산츠앙리, 리다쉬저, 임재우외 명역, 에이콘출판 (07.08)

18 제 4 주 강의주제 : 콘텐츠관리시스템및 취약점 강의목표 : 다양한환경에서구동되는 콘텐츠관리시스템의이해 강의세부내용 : 콘텐츠관리시스템의 종류를파악하고콘텐츠 관리시스템의취약점을 분석하고보안방안에 대해학습한다. 강의주제 : 사이버보안의개요 강의목표 : 사이버보안의생성배경과 유형의이해 강의세부내용 : 사이버범죄, 사이버 스파이, 사이버전쟁을 학습한다. 강의주제 : 각국의사이버보안동향 강의목표 : 우리나라를비롯한미국영국 유럽아시아의사이버보안 동향을학습한다. 강의세부내용 : 세계각국의사이버보안 동향에대해알아보고 발전방향에대해 살펴본다. 44p ~ 45p 4. 컨텐츠관리시스템보안 456p ~ 46p 5. 사이버보안 46p ~ 476p 5. 사이버보안 사물인터넷보안의핵심원리와해법산츠앙리, 리다쉬저, 임재우외 명역, 에이콘출판 (07.08) 사물인터넷보안의핵심원리와해법산츠앙리, 리다쉬저, 임재우외 명역, 에이콘출판 (07.08) 사물인터넷보안의핵심원리와해법산츠앙리, 리다쉬저, 임재우외 명역, 에이콘출판 (07.08) 제 5 주 기말고사 기말고사 기말고사 현장실습운영계획서 ( 해당학습과정에한함 )

19 출석수업기반. 학습과정평가영역 평가영역. 수업 평가항목.. 수업내용의적절성 평가지표... 수업계획서및교재내용의적절성 ( 정성 ) 학습과정명 인터넷보안 주차별수업 ( 강의 실험 실습등 ) 내용 주별 차시 수업 ( 강의 실험 실습등 ) 내용 주교재목차 과제및기타참고사항 제 주 *... 수업계획의적절성 ( 정량 ) 과내용일치 제 5 주 출석수업기반. 학습과정평가영역 평가영역. 수업 평가항목.. 수업내용의적절성 평가지표... 수업방법및수업자료의적절성 ( 정량 ) 학습과정명인터넷보안수업방법수업시간시작에는지난주차의수업내용을관계별로도식화하여복습하고, 간단한예제를통해학습자의기억을상기시켜이해를돕는다. 지난주차에학습한내용에서이해되지못한문제를질의응답을활용함으로써, 본수업과의연계가자연스럽게될수있도록학습자의이해를돕는다. 전달식수업이아닌실험을통한과학활동을해보고, 발표토론하는방법을사용하여, 학생들의능동적인참여를유도한다. 학습내용과관련한다양한의견을제시하도록하여, 의견교환을통해학습의목표점에도달해갈수있도록지도하며, 조별프로젝트중심의수업을진행하여학습할내용에대한관심을증가시키고, 조직의팀원과리더로서의역할과협력을통하여수업에능동적참여를하도록유도한다. 또한발표과제를통하여학습자의논리적표현및발표력을증진시키며과제물의개별적인피드백을제공하여단점을보완할수있도록한다. 수업자료. 교재, PPT자료, 수업유인물주교재 : 김경곤, 인터넷해킹과보안, 한빛미디어부교재 : 정보보안과사이버해킹의기초, 김경신저, 북두출판사 (08.0). 참고자료 : 참고사이트 : ) ).php/category:owasp _WebG ).php/category:owasp _Top_T 4).php/Category:OWASP _Top_T#Translation_Efforts_

20 출석수업기반. 학습과정평가영역 평가영역. 학업성취도평가 평가항목.. 학업성취도평가의적절성 평가지표... 평가요소의적절성 ( 정량 ) 학습과정명 학습목표 인터넷보안본교과목은웹어플리케이션의기본원리를이해하고이를바탕으로웹해킹에대한이론및 실습을통해실무에서요구되는웹보안기술을익힘을목표로한다. 또한인터넷을이용하는 네트워크상에서발생할수있는다양한보안문제및사례를이해하고이를해결할수있는최근의 보안기법및기술전반에대한내용을습득하여실무에적용할수있는실제관련툴을학습하고 구축방법능력을배양함으로써현시점의보안에대한시각과미래의발전방향등에대해서인식 할수있도록학습한다. 평가요소 비중 (%) 평가내용및평가방법 중간고사와기말고사를통한정기평가실시 정기평가 60 수시시험 0 과제물 0 수업참여도 0 기타 0 평가요소별세부내역 중간고사 (0 점 ) : 객관식 4 지선다형과주관식을적절히혼용출제 ( 이론형 ) 기말고사 (0점) : 객관식 4지선다형과주관식을적절히혼용출제 ( 이론형 ) 인터넷보안개념에대한돌발퀴즈 (0%) 회실시 6주, 주실시 돌발퀴즈 (6 주 ) : 일상에서사용하는인증방식에대해말하시오.(5 점 ) 돌발퀴즈 (주) : 모바일보안위협유형에대해말하시오.(5점) 과제(5점 ) : ) OWASP Top 0에서언급된취약점에대해조사하시오. ) 종합웹 취약점스캐너를이용하여사이트테스를수행하시오. 과제 (5 점 ) : ) 생체인증을이용한보안사례에대해조사하시오. ) 웹방화벽의 종류에대해비교분석하시오. 정확성 (5), 독창성 (), 정확성 () -출석률 :{((5주 ) x ( 수업시간 ) - 결석시수 ( 지각회 =시수결석 )) / ((5주) x ( 수업시간 ))} x 00 - 출석점수 :00%=0 점, 99%~95% 이상 =9 점, 94%~90% 이상 =8 점, 89%~85% 이상 =7 점, 84%~80% 이상 =6 점, 80% 미만 =0 점 - 출석 80% 미만 0 점 ( 지각 회 = 결석 회 ) [ 피드백 ] 이하본교의고사운영및성적처리규정에따른다. 정기평가 (%) 수시시험 (%) 과제물 (%) 수업참여도 (%) 기타 중간고사 기말고사 쪽지시험 ( 돌발 ) 퀴즈 복습시험 기타리포트번역팀과제 기타출석토론 ( 방 ) 질문 ( 방 ) 탐구활동 의견 ( 방 ) 학습계획서기타 ( 그밖에평가요소 ) (%) 합계 (%)

21 출석수업기반. 학습과정평가영역 평가영역. 학업성취도평가 평가항목.. 학업성취도평가의엄정성 평가지표... 평가문항난이도관리의적절성 ( 정량 ) 학습과정명 인터넷보안 구분 내용 비고 평가문항출제기준 중간고사 : 각주차별강의주제와내용에기준하여내용과중요한키워드순으로정리한내용으로객관식 4지선다형과주관식을적절히혼용출제기말고사 : 각주차별강의주제와내용에기준하여내용과중요한키워드, 신기술순으로정리한내용으로객관식 4지선다형과주관식을적절히혼용출제 < 중간고사 > 주 / 객관식혼합형이론형평가 / 난이도 : 상 (0%) 중 (40%) 하 (0%) < 기말고사 > 주 / 객관식혼합형이론형평가 / 난이도 : 상 (0%) 중 (40%) 하 (0%) < 과제물 > 독창성 (5), 정확성 (), 완성도 () / 난이도 : 중 (00%) < 수시시험 ( 돌발퀴즈 )> 문항별정답율 (5점만점, 회 ) / 난이도 : 중 (00%) < 출결 ( 출석 )> 80% 미만 0점 ( 지각회결석 회 ) 평가문항난이도관리기준 학생들의수업참여도및이해도를바탕으로전체적인시험난이도를조정함. 시험문항의상 중 하난이도를 :4: 비율로출제하여난이도를설정하고, 평가후해당과목의원점수, 표준점수, 백분위점수등을활용한점수분포분석을통하여시험문항의난이도를관리하고본질적으로시험문항이평가하고자하는내용을충실히반영하고있는가에대한의견수렴을진행하여해당교강사가차학기시험문항난이도조정에적용하도록한다. 평가문항검수및관리기준 평가문항은주교재에서강의내용과언급된키워드중심으로출제하고, 평가문항에이론적으로오류가없도록출제직전직접코드를통해검수함 평가문항보안관리기준 평가문항은오프라인으로직접해당부서등에전달하고평가기간전에는학생들의교무실출입을금하도록조치함 출석수업기반 평가영역 평가항목. 학습과정평가영역. 학업만족도평가.. 강의평가의만족도 평가지표... 학습자강의평가만족도 ( 정량 ) 학습과정명 인터넷보안 강의평가참여학습자 ( 명 )(A) 수강학습자 ( 명 )(B) 강의평가참여율 (%)(C=A/B) 강의평가만족도점수 강의평가결과 ( 7..~ 8..8) 보고자료 ( 원자료제외 )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수강대상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수강대상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21101412-001 수강대상 (Major) 학점 / 이론 / 실험 (Credits/Theory/Practice) 3/2/1

More information

2. 강의방법 (CourseResources) 세미나 Seminar 발표 Presentation 질의응답 Q&A 초청강의 Special Lecture 현장답사 Field Trip 유인물활용 Handouts Audio/Video/TV Team Teaching 토의 / 토

2. 강의방법 (CourseResources) 세미나 Seminar 발표 Presentation 질의응답 Q&A 초청강의 Special Lecture 현장답사 Field Trip 유인물활용 Handouts Audio/Video/TV Team Teaching 토의 / 토 강의계획서 (Sylabus) 2014 학년도 1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분반 (CourseNo.Class) 21101412001 수강대상 (Major) 학점 / 이론 / 실험 (Credits/Theory/Practice) 3/3/0 요일

More information

2015 년 SW 개발보안교육과정안내

2015 년 SW 개발보안교육과정안내 2015 년 SW 개발보안교육과정안내 2015 년 SW 개발보안교육과정안내 행정자치부와한국인터넷진흥원은행정기관등의정보시스템담당공무원및 개발자를대상으로 SW 개발보안에대한이해증진및전문역량강화를위해아래와 같은교육을실시하오니, 관심있으신분들의많은참여부탁드립니다. 2015 년 SW 개발보안일반과정 교육대상 : 전자정부정보화사업담당공무원및개발자 교육기간 년 월 년 월

More information

교수학습계획서 2017 학년도 1 학기담당교수 : 채여주 ( 인 ) 교과목명간호과정과비판적사고이수구분전공기초학점 2 대상학과간호학과대상학년 2 시수 ( 이론 / 실습시간 ) 2 ( 2 / 0) 교과목개요 전문직으로서간호의위치를확립하고, 간호실무의전문성을증진시키기위하여비

교수학습계획서 2017 학년도 1 학기담당교수 : 채여주 ( 인 ) 교과목명간호과정과비판적사고이수구분전공기초학점 2 대상학과간호학과대상학년 2 시수 ( 이론 / 실습시간 ) 2 ( 2 / 0) 교과목개요 전문직으로서간호의위치를확립하고, 간호실무의전문성을증진시키기위하여비 교수학습계획서 2017 학년도 1 학기담당교수 : 채여주 ( 인 ) 교과목명간호과정과비판적사고이수구분전공기초학점 2 대상학과간호학과대상학년 2 시수 ( 이론 / 실습시간 ) 2 ( 2 / 0) 교과목개요 전문직으로서간호의위치를확립하고, 간호실무의전문성을증진시키기위하여비판적인사고에근거하여간호과정을적용함으로써대상자에게보다효과적인간호를제공하기위한기초교과과정이다.

More information

암호내지2010.1.8

암호내지2010.1.8 Contents 분류 안내서 해설서 해당팀명 발간년월 대상 수준 인터넷 진흥 인터넷 이용 활성화 정보보호 시스템 관리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안내서 해설서 시리즈 DNS 설정 안내서 시스템관리팀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ii iv 1 3 5 7 9 11 13 15 17 19 21 23 25 27 29 31 33 35 2 3 4 5 1 3 6 37 제품군 제품분류 39 제출물관리대장 41 43 45 47 < 접수번호 > 관리번호 평가결과보고서 < 평가대상제품명 > 년월일 < 평가기관명 > 49 제 1 장개요 o 일반적으로다음의사항을포함한다. - 정보보호제품평가인증관련규정 (

More information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6 6 12 3 3 15 핵문학과예술 3 3 3 심역사와철학 교 양 자연의이해 3 3 3 선택 3 3 3 3 3 3 6 12 교양학점 12 12 24 3 3 6 3 3 6 36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3 3 6 6 핵 문학과예술 심 역사와철학 3 3 6 6 교

More information

** 5 개이발생한주요소프트웨어별취약점세 EDB 번호취약점종류공격난이도공격위험도취약점이름소프트웨어이름

** 5 개이발생한주요소프트웨어별취약점세 EDB 번호취약점종류공격난이도공격위험도취약점이름소프트웨어이름 EDB 분석보고서 (016.01) 016.01.01~016.01.31 Exploit-DB(http://exploit-db.com) 에공개된취약점별로분류한정보입니다. 분석내용정리 ( 작성 : 펜타시큐리티시스템보안성평가팀 ) 016 년 1 월에공개된 Exploit-DB 의분석결과, SQL Injection 공격에대한취약점보고개수가가장많았습니다. 분석된 SQL Injection

More information

AhnLab_template

AhnLab_template 해킹과침해대응 웹해킹과대응 2013. 10. 17 ( 목 ) 안랩 ASEC 대응팀문영조 Contents 01 웹해킹과취약점 02 웹해킹기법에대한이해 03 웹해킹과침해대응 04 결론 01 웹해킹과취약점 개요 01. 웹해킹과취약점 < 출처 - IBM X-Force 2012 Annual Trend & Risk Report> 4 개요 01. 웹해킹과취약점 웹해킹 (Web

More information

붙임 과정별세부내용. 전자정부정보보호거버넌스의이해 교육수준기본 심화 교육유형이론 실습 정보보호중요성에대한인식향상및정보보호실천을위한기초지식습득 정보보호관리, 정책수립에필요한법규 정책이해등기본지식배양 교육시간 6H ( ) 정보보호책임자 / 정보보호실무자 / 정보화인력 정보

붙임 과정별세부내용. 전자정부정보보호거버넌스의이해 교육수준기본 심화 교육유형이론 실습 정보보호중요성에대한인식향상및정보보호실천을위한기초지식습득 정보보호관리, 정책수립에필요한법규 정책이해등기본지식배양 교육시간 6H ( ) 정보보호책임자 / 정보보호실무자 / 정보화인력 정보 08 년도전자정부정보보호전문교육계획 개요 m 행정기관정보보호및정보화담당자등 m 교육장소 서울 부산 대전 광주 세종 붙임참조 m 교육기관 한국인터넷진흥원 m 교육비 무료 m 수료기준 총교육시간의 이상수강 과정이수자대상수료증발급 교육훈련시간 ( 상시학습 ) 인정 < 08 년전문교육과정별정계획 > 연번교육과정명유형수준교육시간개설횟수교육인원개설정개설지역 4 5 6

More information

02-출판과-완성

02-출판과-완성 저작권 아카데미 표준 교재 저작권 아카데미 표준 교재 교육홍보 2009-02 출판과 저작권 ISBN 978-89-6120-035-6 94010 ISBN 978-89-6120-033-2 CONTENTS 23 24 25 27 14 14 15 15 15 16 16 17 17 18 18 18 19 20 28 29 30 31 32 33 34 35 36 43 44 45

More information

웹서버보안취약점대응및조치 교육사이버안전센터

웹서버보안취약점대응및조치 교육사이버안전센터 웹서버보안취약점대응및조치 2010. 5. 교육사이버안전센터 목차 Ⅰ 웹보안개요 Ⅱ Ⅲ Ⅳ 최신기술동향주요해킹기술및대응방안취약점사고사례 Ⅴ 참고자료 Ⅰ 웹보안개요 I. 웹보안개요 1. 웹구조의이해 URL: 프로토콜 :// 호스트명 [: 포트번호 ]/[ 경로 /] 파일명 [?Param= 값 ] HTTP: // www.ecsc.go.kr / Login.jsp? User=name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KINFOSEC-CHR-026- Mass SQL Injection 탐지 우회분석 보고서.doc

Microsoft Word - SKINFOSEC-CHR-026- Mass SQL Injection 탐지 우회분석 보고서.doc 분석보고서 이동현 (dhclub20@naver.com) SK Infosec Co., Inc MSS 사업본부침해대응팀모의해킹파트 Table of Contents 1. 개요... 3 1.1. 배경... 3 1.2. 목적... 3 2. 공격분석... 4 2.1. Cookie Injection... 4 2.2. Cookie Injection의발생원인... 5 2.3.

More information

Æí¶÷4-¼Ö·ç¼Çc03ÖÁ¾š

Æí¶÷4-¼Ö·ç¼Çc03ÖÁ¾š 솔루션 2006 454 2006 455 2006 456 2006 457 2006 458 2006 459 2006 460 솔루션 2006 462 2006 463 2006 464 2006 465 2006 466 솔루션 2006 468 2006 469 2006 470 2006 471 2006 472 2006 473 2006 474 2006 475 2006 476

More information

내재화평가 결과서

내재화평가 결과서 액션러닝을 활용한 SW공학교육 개선 2013. 12 티큐엠에스 목 차 1. 기획의도 2. 프로그램 목표 3. 세부학습 목표 4. 참여 대상의 직무 수준 5. 학습성과 관리 방안 6. 학습절차 7. 교수학습계획 예시 8. 결론 1. 기획의도 기존의 강의와 이론중심교육체계는 학습내용을 소프트웨어개발현장에 적용하고 프로젝트수행 시 발생되는 문제대응능력 향상에는 한계가

More information

성신여자대학교_2차년도_계획서.hwp

성신여자대학교_2차년도_계획서.hwp 목차 - 1 - - 2 - Ⅰ. 사업추진배경 (2007~2011) (2009~2013) 3H (warm Heart), (creative Head), (competent Hands) 3H, (warm Heart), (creative Head), (competent Hands) (warm Heart),,, (creative Head) /,, - 3 - (competent

More information

( 부교재 ) 이은영, 복식디자인론, 교문사, 00 ( 참고문헌 ) 이경희외 명, 패션디자인플러스발상, 교문사, 차별강의 ( 실습 실기 실험 ) 내용차강의 ( 실습 실기 실험 ) 내용과및기타참고사항별시 * 강의 : 패션디자인개요. 수업계획서배부및수업방법안

( 부교재 ) 이은영, 복식디자인론, 교문사, 00 ( 참고문헌 ) 이경희외 명, 패션디자인플러스발상, 교문사, 차별강의 ( 실습 실기 실험 ) 내용차강의 ( 실습 실기 실험 ) 내용과및기타참고사항별시 * 강의 : 패션디자인개요. 수업계획서배부및수업방법안 수업 수업목표및계획의적절성 표 학습과정의수업목표 학습과정명 패션 디자인론 표준교육과정교수요목 패션디자인의이해를위한이론과목으로의복디자인의발상, 의복의개념, 패션과디자인, 색채, 재질, 장식을공부한다. 패션디자인의원리를이해하기위해비례, 균형, 리듬, 강조등에대해배우며, 패션스타일, 패션일러스트등을공부한다. 디자인의결과에상당한영향을줄수있는섬유에대한이해를위하여섬유의기초,

More information

제목 레이아웃

제목 레이아웃 웹해킹이라고무시하는것들보소 2017.07.10 RUBIYA805[AT]GMAIL[DOT]COM SQL Injection 끝나지않은위협 2017.07.10 RUBIYA805[AT]GMAIL[DOT]COM Who am I 정도원 aka rubiya Penetration tester Web application bughuter Pwned 20+ wargame @kr_rubiya

More information

< 표 Ⅲ-33>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1. 강의개요학습교강사합주실기 Ⅱ 학점 3 교강사명양영호 - 과목명전화번호수강실용음악강의시간 4 강의실 302, 대상전공 2. 교과목학습목표 1. Swing, Latin, Soul, R&B, Funk 등대중음악

< 표 Ⅲ-33>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1. 강의개요학습교강사합주실기 Ⅱ 학점 3 교강사명양영호 - 과목명전화번호수강실용음악강의시간 4 강의실 302, 대상전공 2. 교과목학습목표 1. Swing, Latin, Soul, R&B, Funk 등대중음악 < 표 Ⅲ->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강의개요학습교강사합주실기 Ⅱ 학점 교강사명양영호 - 과목명전화번호수강실용음악강의시간 강의실 0,0 E-mail - 대상전공. 교과목학습목표. Swing, Latin, Soul, R&B, Funk 등대중음악의다양한리듬및연주스타일을이해하고, 다양한즉흥연주기법을연주할수있도록한다.. 대중음악의변천사를이해하고, 시대별, 장르별주요보컬리스트및연주자들의연주를비교,

More information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책을펴내며 목차 표목차 그림목차 요약 i ii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iii iv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v vi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vii viii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ix x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제 1 장서론

More information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 > Ⅰ., 1. 1 2. 1 3. 2 Ⅱ. 1. 3 2. 3 3. 4 4. 5 5. 5 6. 6 7. 7 (1) 2015 7 (2) 2014 10 (3) 2013 14 8. (2015 ) 18 Ⅲ. 1. 29 2. 30 3. 31 4. 3 4 33 5. 35 6. 4 3+1 36 7. 39 8. 42 9.

More information

EDB 분석보고서 (04.06) ~ Exploit-DB(http://exploit-db.com) 에공개된별로분류한정보입니다. Directory Traversal users-x.php 4.0 -support-x.php 4.0 time-

EDB 분석보고서 (04.06) ~ Exploit-DB(http://exploit-db.com) 에공개된별로분류한정보입니다. Directory Traversal users-x.php 4.0 -support-x.php 4.0 time- EDB 분석보고서 (04.06) 04.06.0~04.06.0 Exploit-DB(http://exploit-db.com) 에공개된별로분류한정보입니다. 분석내용정리 ( 작성 : 펜타시큐리티시스템보안성평가팀 ) 04년 06월에공개된 Exploit-DB의분석결과, SQL 공격에대한보고개수가가장많았습니다. 이와같은결과로부터여전히 SQL 이웹에서가장많이사용되는임을확인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설치및실행방법 Jaewoo Shim Jun. 4. 2018 Contents SQL 인젝션이란 WebGoat 설치방법 실습 과제 2 SQL 인젝션이란 데이터베이스와연동된웹서버에입력값을전달시악의적동작을수행하는쿼리문을삽입하여공격을수행 SELECT * FROM users WHERE id= $_POST[ id ] AND pw= $_POST[ pw ] Internet

More information

354-437-4..

354-437-4.. 357 358 4.3% 5.1% 8.2% 6.2% 5.6% 6% 5% 5.3% 96.1% 85.2% 39.6% 50.8% 82.7% 86.7% 28.2% 8.0% 60.0% 60.4% 18,287 16,601 (%) 100 90 80 70 60 50 40 86.6% 80.0% 77.8% 57.6% 89.7% 78.4% 82.1% 59.0% 91.7% 91.4%

More information

Level 학습 성과 내용 1수준 (이해) 1. 기본적인 Unix 이용법(명령어 또는 tool 활용)을 습득한다. 2. Unix 운영체계 설치을 익힌다. 모듈 학습성과 2수준 (응용) 1. Unix 가상화 및 이중화 개념을 이해한다. 2. 하드디스크의 논리적 구성 능력

Level 학습 성과 내용 1수준 (이해) 1. 기본적인 Unix 이용법(명령어 또는 tool 활용)을 습득한다. 2. Unix 운영체계 설치을 익힌다. 모듈 학습성과 2수준 (응용) 1. Unix 가상화 및 이중화 개념을 이해한다. 2. 하드디스크의 논리적 구성 능력 CLD 모듈 계획서 Unix Systems 운영관리기법 교과목 코드 모듈명 Unix Systems Administration 코디네이터 김두연 개설 시기 2015. 5 th term 학점/시수 3 수강 대상 1~3학년 분반 POL Type TOL Type SOS Type 유형 소프트웨어 개발 컴퓨팅 플랫폼 관리 개발 역량 분석/설계 프로그래밍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국외출장복명서 - OWASP & WASC AppSec 2007 참석 IT 기반보호단 / IT 기반기획팀

국외출장복명서 - OWASP & WASC AppSec 2007 참석 IT 기반보호단 / IT 기반기획팀 국외출장복명서 - OWASP & WASC AppSec 2007 참석 - 2007. 11 IT 기반보호단 / IT 기반기획팀 목 차 1. 출장목적 2. 출장자 3. 출장기간및장소 4. 세부일정 5. 활동내용 6. 출장소감및업무활용계획 7. 수집자료 1. 출장목적 o OWASP & WASC AppSec 2007 는웹어플리케이션보안을다루는국제행사로서세계각지에서최고의전문가가참석하여기존홈페이지보안에대한분석결과및최신홈페이지보호기술관련동향에대해발표하고토론하는대규모국제행사임

More information

( 교재 ) 최동신외명, 입체 + 공간 + 커뮤니케이션, 안그라픽스, 006 ( 부교재 ) 김정신외명, 조형디자인실습, 서우, 00 ( 참고문헌 ) 문찬외명, 기초조형THINKING, 안그라픽스, 00 최민영외명, 기초조형Producing, 안그라픽스, 0 문찬외명,

( 교재 ) 최동신외명, 입체 + 공간 + 커뮤니케이션, 안그라픽스, 006 ( 부교재 ) 김정신외명, 조형디자인실습, 서우, 00 ( 참고문헌 ) 문찬외명, 기초조형THINKING, 안그라픽스, 00 최민영외명, 기초조형Producing, 안그라픽스, 0 문찬외명, 수업 수업목표및계획의적절성 표 학습과정의수업목표 학습과정명 입체조형 표준교육과정교수요목 입체조형은창조적행위를하는조형연구의가장기초적인개념으로, 차원의평면적형상을 차원의입체로구현한다. 차원을 차원으로구현하기위해기본적인조형의원리와개념을학습하고실습한다. 우선작품제작을위해형, 색, 재료, 재질에대한이해와자연으로부터유출된조형적질서의관찰, 사물과재료, 물리적 - 감성적조형질서에대한이해를토대로조형이라는개념에구체적으로접근한다.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Inside Android Applications

Inside Android Applications WEBSECURIFY WALKTHROUGH 웹 응용프로그램 침투 테스팅 도구 번역 문서 www.boanproject.com 번역 : 임효영 편집 : 조정원 해당 문서는 연구목적으로 진행된 번역 프로젝트입니다. 상업적으로 사용을 하거나, 악의적인 목적에 의한 사용을 할 시 발생하는 법적인 책임은 사용자 자신에게 있음을 경고합니다. 원본 : http://resources.infosecinstitute.com/websecurify-testing-tool/

More information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Ta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Ta www.sen.go.kr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 시설 설비및교구기준연구 2012. 10.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More information

1. 제품 개요 WeGuardia WIPS V2.0(이하 TOE)은 특정 조직에서 운영되는 무선랜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을 통해 내 외부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침입을 탐지 및 차단하여 내부의 네트워크를 보호하는 무선침입방지시스템이다. TOE의 세부 식별자 및 배포

1. 제품 개요 WeGuardia WIPS V2.0(이하 TOE)은 특정 조직에서 운영되는 무선랜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을 통해 내 외부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침입을 탐지 및 차단하여 내부의 네트워크를 보호하는 무선침입방지시스템이다. TOE의 세부 식별자 및 배포 CR-15-78 WeGuardia WIPS V2.0 인증보고서 인증번호 : NISS-0650-2015 2015년 10월 IT보안인증사무국 1. 제품 개요 WeGuardia WIPS V2.0(이하 TOE)은 특정 조직에서 운영되는 무선랜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을 통해 내 외부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침입을 탐지 및 차단하여 내부의 네트워크를 보호하는 무선침입방지시스템이다.

More information

페이지수 2/7 제 6 장수강신청및등록 제 12 조 ( 등록 ) 수강생은매학기초소정의등록기일내에등록을하여야한다. 등록절차는소정의 수강료를납부함으로써완료된다. 제 13 조 ( 수강신청 ) 1 수강신청은그학기에수강할교과목을원서접수시에신청한다. 수강 학점은시간제등록포함년간

페이지수 2/7 제 6 장수강신청및등록 제 12 조 ( 등록 ) 수강생은매학기초소정의등록기일내에등록을하여야한다. 등록절차는소정의 수강료를납부함으로써완료된다. 제 13 조 ( 수강신청 ) 1 수강신청은그학기에수강할교과목을원서접수시에신청한다. 수강 학점은시간제등록포함년간 페이지수 1/7 제 1 장총칙 제 1 조 ( 목적 ) 본규정은 학점인정등에관한법률 ( 법률제 5275 조 ) 에의거하여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하기위한제도로학점은행제운영에관한세부사항을규정함을목적으로한다. 제 2 장개설과목및학생정원 제 2 조 ( 개설과목및정원 ) 개설과목및정원은교육과학기술부고시학점은행제운영을위한 표준교육과정범위내에서학습과목평가인정신청후허가를득하여결정한다.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Oracle DBMS 로그인의접근제어우회 취약점분석 2006. 2. 9 인터넷침해사고대응지원센터 (KISC) 본보고서의전부나일부를인용시반드시 [ 자료 : 한국정보보호진흥원 (KISA)] 룰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개요 o 2005년이후 Oracle Critical Patch Update(CPU) 는 Oracle사제품대상으로다수의보안패치및보안패치와관련된일반패치를발표하는주요수단임

More information

5th-KOR-SANGFOR NGAF(CC)

5th-KOR-SANGFOR NGAF(CC) NGAF Firewall Platform 새로운 세상, 새로운 IT, 새로운 보안 SANGFOR 보안 개념 SAN GFO NGF W+ R NG AF WAF WAF 2010년대 IT산업이 급속하게 발전함에 따라 모든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 그리고 기기들은 BYOD,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등과 같은 새로운 기술로 인터넷을 통해 연결되고 있습니다. 이는

More information

< FBFF9B0A320BEC7BCBAC4DAB5E520C0BAB4D0BBE7C0CCC6AE20C5BDC1F620B5BFC7E220BAB8B0EDBCAD283131BFF E302028C8A8C6E4C0CCC1F620BEF7B

< FBFF9B0A320BEC7BCBAC4DAB5E520C0BAB4D0BBE7C0CCC6AE20C5BDC1F620B5BFC7E220BAB8B0EDBCAD283131BFF E302028C8A8C6E4C0CCC1F620BEF7B 월간악성코드은닉사이트탐지 동향보고서 (11 월 ) 2012. 12. 침해사고대응단 인터넷침해대응센터 < 목차 > 1. 악성코드은닉동향요약 1 2. 홈페이지은닉형악성코드통계 2 - 유포지탐지 국가별현황 2 - 대량경유지가탐지된유포지 TOP10 3 - 악성코드유형별비율 4 - 악성코드취약점유형별비율 4 - 악성코드수집및분석결과 5 - 경유지탐지 업종별비율 10

More information

Observational Determinism for Concurrent Program Security

Observational Determinism for  Concurrent Program Security 웹응용프로그램보안취약성 분석기구현 소프트웨어무결점센터 Workshop 2010. 8. 25 한국항공대학교, 안준선 1 소개 관련연구 Outline Input Validation Vulnerability 연구내용 Abstract Domain for Input Validation Implementation of Vulnerability Analyzer 기존연구

More information

Layout 1

Layout 1 대대대대대대대대 :Layout 1 2014-07-15 대대 1:40 Page 1 대학의기업연계형장기현장실습 (IPP) 프로그램확산방안연구 연구보고서 2013-04 http://hrd.koreatech.ac.kr 대학의기업연계형장기현장실습 (IPP) 프로그램확산방안연구 오창헌편저 지은이 오창헌 ( 한국기술교육대학교교수 ) 엄기용 ( 한국기술교육대학교부교수 )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보안서버구축가이드 8 Ⅲ. SSL 방식보안서버구축하기 1. 소개및보안서버구축절차 가. 개요 SSL은 Secure Sockets Layer의머리글이며, 1994년 Netscape에의해전세계적인표준보안기술이개발되었습니다. SSL 방식은웹브라우저와서버간의통신에서정보를암호화함으로써도중에해킹을통해정보가유출되더라도정보의내용을보호할수있는기능을갖춘보안솔루션으로전세계적으로수백만개의웹사이트에서사용하고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3035313230325FBBE7B0EDB3EBC6AE5FB5F0C6FAC6AEC6D0BDBABFF6B5E5C3EBBEE0C1A128BCF6C1A4292E687770>

<3035313230325FBBE7B0EDB3EBC6AE5FB5F0C6FAC6AEC6D0BDBABFF6B5E5C3EBBEE0C1A128BCF6C1A4292E687770> 네트워크 장비의 디폴트 로그인 패스워드 취약점 및 대책 2005. 11. 30 본 보고서의 전부나 일부를 인용시 반드시 [자료: 한국정보보호진흥원(KISA)]룰 명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1 - 1. 개요 패스워드 관리는 보안의 가장 기본적인 사항으로 유추하기 어려운 패스워드를 사용하고, 주기적 으로 패스워드를 변경하는 등 패스워드 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고

More information

< 2018학년도 03월06일 ~06월16일 ( 수업기간 ) > 1. 강의개요학습고급화성학학점 3 교강사명강성우과목명강의시간 4 강의실 504호, 505호수강실용음악대상전공 2. 교과목학습목표 표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교강사 전화번호 -

< 2018학년도 03월06일 ~06월16일 ( 수업기간 ) > 1. 강의개요학습고급화성학학점 3 교강사명강성우과목명강의시간 4 강의실 504호, 505호수강실용음악대상전공 2. 교과목학습목표 표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교강사 전화번호  - < 08학년도 0월06일 ~06월6일 ( 수업기간 ) >. 강의개요학습고급화성학학점 교강사명강성우과목명강의시간 강의실 50호, 505호수강실용음악대상전공. 교과목학습목표 표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교강사 전화번호 E-mail - sungwoo80@gm ail.com 실용음악화성학 I, II, 그리고선법화성학을통하여공부하였던화성들을기초로하여보다복잡하고현대적인음악을만들어내는데필요한화성적인내용들을공부하고연습한다.

More information

취약점분석보고서 Simple Web Server 2.2 rc2 Remote Buffer Overflow Exploit RedAlert Team 안상환

취약점분석보고서 Simple Web Server 2.2 rc2 Remote Buffer Overflow Exploit RedAlert Team 안상환 취약점분석보고서 Simple Web Server 2.2 rc2 Remote Buffer Overflow Exploit 2012-07-19 RedAlert Team 안상환 목 차 1. 개요... 1 1.1. 취약점분석추진배경... 1 2. Simple Web Server 취약점... 2 2.1. Simple Web Server 취약점개요... 2 2.2. Simple

More information

1) 인증서만들기 ssl]# cat >www.ucert.co.kr.pem // 설명 : 발급받은인증서 / 개인키파일을한파일로저장합니다. ( 저장방법 : cat [ 개인키

1) 인증서만들기 ssl]# cat   >www.ucert.co.kr.pem // 설명 : 발급받은인증서 / 개인키파일을한파일로저장합니다. ( 저장방법 : cat [ 개인키 Lighttpd ( 멀티도메인 ) SSL 인증서신규설치가이드. [ 고객센터 ] 한국기업보안. 유서트기술팀 1) 인증서만들기 [root@localhost ssl]# cat www.ucert.co.kr.key www.ucert.co.kr.crt >www.ucert.co.kr.pem // 설명 : 발급받은인증서 / 개인키파일을한파일로저장합니다. ( 저장방법 : cat

More information

<3035303432365FC8A8C6E4C0CCC1F620B0B3B9DF20BAB8BEC8B0A1C0CCB5E5C3D6C1BE28C0FAC0DBB1C7BBE8C1A6292E687770>

<3035303432365FC8A8C6E4C0CCC1F620B0B3B9DF20BAB8BEC8B0A1C0CCB5E5C3D6C1BE28C0FAC0DBB1C7BBE8C1A6292E687770> 개 요 홈페이지 해킹 현황 및 사례 홈페이지 개발시 보안 취약점 및 대책 주요 애플리케이션 보안 대책 결 론 참고자료 [부록1] 개발 언어별 로그인 인증 프로세스 예제 [부록2] 대규모 홈페이지 변조 예방을 위한 권고(안) [부록3] 개인정보의 기술적 관리적 보호조치 기준(안) [부록4] 웹 보안관련 주요 사이트 리스트 7000 6,478 6000 5000

More information

강의계획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객체지향프로그래밍 Ⅰ 학점 3 학점교 강사명교 강사전화번호 강의시간 4시간강의실수강대상 2. 교과목학습목표 4차산업혁명시대의도래로컴퓨터와프로그래밍에대한관심이커지고있으며, 여러분야에서소프트웨어의중요성을강조하며, 새시대를이끌

강의계획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객체지향프로그래밍 Ⅰ 학점 3 학점교 강사명교 강사전화번호 강의시간 4시간강의실수강대상  2. 교과목학습목표 4차산업혁명시대의도래로컴퓨터와프로그래밍에대한관심이커지고있으며, 여러분야에서소프트웨어의중요성을강조하며, 새시대를이끌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객체지향프로그래밍 Ⅰ 학점 학점교 강사명교 강사전화번호 강의시간 시간강의실수강대상 E-mail. 교과목학습목표 차산업혁명시대의도래로컴퓨터와프로그래밍에대한관심이커지고있으며, 여러분야에서소프트웨어의중요성을강조하며, 새시대를이끌어나갈핵심기술의기초로프로그래밍에주목하고있다. 이에본교과목에서객체지향언어의기본개념을학습한후구조적프로그래밍언어와의차이점을학습한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More information

학습과목명유아특수교육학학점 3 교 강사명 강의시간 3 시간이론 / 실습이론전화번호 학습목표 - 특수아동에대한개념을설명할수있다. - 특수교육관련법의장애인과특수교육대상자를비교할수있다. - 통합교육의정의와목적및효과를구술할수있다. - 성공적인통합교육실행을위한협력방안을제시할수있

학습과목명유아특수교육학학점 3 교 강사명 강의시간 3 시간이론 / 실습이론전화번호 학습목표 - 특수아동에대한개념을설명할수있다. - 특수교육관련법의장애인과특수교육대상자를비교할수있다. - 통합교육의정의와목적및효과를구술할수있다. - 성공적인통합교육실행을위한협력방안을제시할수있 학습과목명유아특수교육학학점 교 강사명 강의시간 시간이론 / 실습이론전화번호 학습목표 - 특수아동에대한개념을설명할수있다. - 특수교육관련법의장애인과특수교육대상자를비교할수있다. - 통합교육의정의와목적및효과를구술할수있다. - 성공적인통합교육실행을위한협력방안을제시할수있다. - 장애유형에따른정의, 분류, 발생원인, 특성을비교ㆍ분석할수있다. - 장애유형에따른교육방법에대한실제를습득하여현장에적용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Safecode 세부구성도 Web Server Webhack Monitoring Server Safecode Source Module 1 Module 2 Module call Module call Module call Healthcare ( 모듈상태확인 ) Upgrad

Safecode 세부구성도 Web Server Webhack Monitoring Server Safecode Source Module 1 Module 2 Module call Module call Module call Healthcare ( 모듈상태확인 ) Upgrad Safecode 모니터링시스템구성도 Web Appl.#1 Appl. Logic 보안모듈 Web Appl. #2 Appl. Logic 보안모듈 Web Appl. #3 Appl. Logic 보안모듈 WAS WAS #1 WAS #2 보안프로세스 Engine 보안프로세스 Engine 보안프로세스 Engine 소스레벨보안관제모니터링 각소스의중간 ( 실제 Hacking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3.2 수업 수업목표및계획의적절성 < 표 Ⅲ-30> 학습과정의수업목표 학습과정명 체포술 표준교육과정교수요목선진의전이나경호업무의특성상외부로부터의공격이나범법자를제압하거나체포하는데에필요한물리력을사용하여자신과타인의생명과신체를보호할수있는체포술이필수적이다. 여기에필요한

3.2 수업 수업목표및계획의적절성 < 표 Ⅲ-30> 학습과정의수업목표 학습과정명 체포술 표준교육과정교수요목선진의전이나경호업무의특성상외부로부터의공격이나범법자를제압하거나체포하는데에필요한물리력을사용하여자신과타인의생명과신체를보호할수있는체포술이필수적이다. 여기에필요한 . 수업.. 수업목표및계획의적절성 < 표 Ⅲ-0> 학습과정의수업목표 학습과정명 체포술 표준교육과정교수요목선진의전이나경호업무의특성상외부로부터의공격이나범법자를제압하거나체포하는데에필요한물리력을사용하여자신과타인의생명과신체를보호할수있는체포술이필수적이다. 여기에필요한호신술의기본동작과원리, 체포술을반복학습하며체계적인교육으로대인방어및자신방어에자신감을부여하고여러가지기술을익힐수있는토대를마련한다.

More information

마켓온_제품소개서_20131111.key

마켓온_제품소개서_20131111.key 제품소개서 Your Expert Business Partner. CMS. Mobile. Enterprise System. 패스트스퀘어 시스템 마켓온 SNS 2013. 11. 11 Contents 1. 솔루션 개요 2. 솔루션 특징 3. 솔루션 주요기능 4. 솔루션 구성 마켓온 - 솔루션 개요 솔루션 개요 기업을 위한 유연하고 편리한 커뮤니케이션 솔루션 마켓온은

More information

< 07학년도 0월06일 ~06월6일 (5주) >. 강의개요학습과목명 자원봉사론 학점 교 강사명 교 강사전화번호 강의시간 강의실 V0 외수강대상사회 4개복지 . 교과목학습목표 본교과목에서는 세기한국사회에발생하는여러가지사회문제를해결하기위해부족한 공공과민간기관의

< 07학년도 0월06일 ~06월6일 (5주) >. 강의개요학습과목명 자원봉사론 학점 교 강사명 교 강사전화번호 강의시간 강의실 V0 외수강대상사회 4개복지  . 교과목학습목표 본교과목에서는 세기한국사회에발생하는여러가지사회문제를해결하기위해부족한 공공과민간기관의 4. (60 ) 4.. (0 ) 4... (0 ) 4... (0 ) 4... (0 ) < Ⅲ-> < 07학년도 0월06일 ~06월6일 (5주) >. 강의개요학습과목명 자원봉사론 학점 교 강사명 교 강사전화번호 강의시간 강의실 V0 외수강대상사회 4개복지 E-mail. 교과목학습목표 본교과목에서는 세기한국사회에발생하는여러가지사회문제를해결하기위해부족한 공공과민간기관의자원을,

More information

<B9ABC1A62D31>

<B9ABC1A62D31> 08학년도 교육과정안내 P A R T 0 중국비즈니스 교육목적 대학의 교육목적 탁월한 실용전문인 양성 화합하는 민주시민 양성 연계전공 교육목적 학제적 연계 프로그램을 통하여 교과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종합적인 사고 능력과 실무능력을 구비한 유능한 인재를 양성 교육목표 대학의 교육목표 연계전공 교육목표 봉사하는 리더십 함양 건강한 육체와 정신함양 중국 사회, 문화

More information

1. 정보보호 개요

1. 정보보호 개요 정보보호개론 16. VPN( 가상사설망 ) 1 목포해양대해양컴퓨터공학과 가상사설망 (VPN) (1) 공중망을사설망처럼이용할수있도록사이트양단간암호화통신을지원하는장치 원격사용자가공중망및인터넷을통해내부망의시스템사용시, 공중망구간에서의도청으로인한정보유출을방지하기위해사용자와내부망간암호화통신을지원 가상사설망의장점 저비용으로광범위한사설네트워크의구성이가능 기업네트워크관리및운영비용이절감됨

More information

게시판 스팸 실시간 차단 시스템

게시판 스팸 실시간 차단 시스템 오픈 API 2014. 11-1 - 목 차 1. 스팸지수측정요청프로토콜 3 1.1 스팸지수측정요청프로토콜개요 3 1.2 스팸지수측정요청방법 3 2. 게시판스팸차단도구오픈 API 활용 5 2.1 PHP 5 2.1.1 차단도구오픈 API 적용방법 5 2.1.2 차단도구오픈 API 스팸지수측정요청 5 2.1.3 차단도구오픈 API 스팸지수측정결과값 5 2.2 JSP

More information

제2조 ( 강의실배정 ) 강의실 ( 실험실습실등포함 ) 은수용능력과수강학생수를참작하여매학기개강전소정기일에배정한다. 제3조 ( 교과담당교수선정및수업시간표작성 ) 1학부장은확정된개강교과목에따라교과목별담당교수명단을작성하여교무처에제출하여총장의승인을받아야한다. 2시간강사등을위촉

제2조 ( 강의실배정 ) 강의실 ( 실험실습실등포함 ) 은수용능력과수강학생수를참작하여매학기개강전소정기일에배정한다. 제3조 ( 교과담당교수선정및수업시간표작성 ) 1학부장은확정된개강교과목에따라교과목별담당교수명단을작성하여교무처에제출하여총장의승인을받아야한다. 2시간강사등을위촉 수업운영규정 제정 1995. 3. 개정 1999. 3. 개정 2000. 3. 개정 2009. 3. 개정 2010. 6. 개정 2011. 12. 개정 2016. 2. 개정 2016. 8. 개정 2017. 5. 제1조 ( 목적 ) 이규정은우송대학교학칙에의거수업운영에관한세부사항을규정함을목적으로한다. 제1조의2 ( 학기의구분 ) 1학칙제11조및제12조에따른학기운영은다음과같이한다.

More information

2017 년 SW 개발보안교육과정안내 행정자치부와한국인터넷진흥원은행정기관등의정보시스템담당공무원및개 발자를대상으로 SW 개발보안에대한이해증진및전문역량강화를위해아래와 같은교육을실시하오니, 관심있으신분들의많은참여부탁드립니다 년 SW 개발보안기본과정 o 교육대상 :

2017 년 SW 개발보안교육과정안내 행정자치부와한국인터넷진흥원은행정기관등의정보시스템담당공무원및개 발자를대상으로 SW 개발보안에대한이해증진및전문역량강화를위해아래와 같은교육을실시하오니, 관심있으신분들의많은참여부탁드립니다 년 SW 개발보안기본과정 o 교육대상 : 2017 년 SW 개발보안교육과정안내 2017 년 SW 개발보안교육과정안내 행정자치부와한국인터넷진흥원은행정기관등의정보시스템담당공무원및개 발자를대상으로 SW 개발보안에대한이해증진및전문역량강화를위해아래와 같은교육을실시하오니, 관심있으신분들의많은참여부탁드립니다. 2017 년 SW 개발보안기본과정 o 교육대상 : 전자정부정보화사업담당공무원및개발자 o 교육기간 : 2017년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웹쉘의현황및분석 2007. 2. 본보고서의전부나일부를인용시반드시 [ 자료 : 한국정보보호진흥원 (KISA)] 를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1. 개요 일반적으로웹서비스에는게시판이나자료실과같은파일을첨부하는기능을포함한다. 이때 txt, jpg, doc와같은데이터파일종류이외에악의적으로제작된스크립트파일인웹쉘을업로드하여해킹하는사고가빈번히발생하고있다. 이와같이서버명령을실행할수있는

More information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 콘텐츠 테이블... PC에 BioStar 1 설치 방법... Microsoft SQL Server 2012 Express 설치하기... Running SQL 2012 Express Studio... DBSetup.exe 설정하기... BioStar 서버와 클라이언트 시작하기... 1 1 2 2 6 7 1/11 BioStar 1, Windows 8 BioStar

More information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성매매방지법 제정과정에 영향을 미친 요인에 관한 연구 - 거버넌스 관점과 여성단체의 역할을 중심으로 오 혜 란 * 1) 초 록 주요용어:성매매방지법, 성매매, 여성관련 법률, 여성단체, 여성정책, 입법과정, 젠더, 거버넌스, 젠더 거버넌스, NGO I. 들어가는 말 II. 이론적 배경 여성정책과 거버넌스 거버넌스의 의미 거버넌스의 유형 1) 국가(정부)주도형

More information

ìœ€íŁ´IP( _0219).xlsx

ìœ€íŁ´IP( _0219).xlsx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180.97.215.45 중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5555 (0001)SYN Port Scan 222.186.42.248 중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80 (0001)SYN Port Scan 104.236.178.166 미국 웹해킹 TCP/80 (5010)HEAD / HTTP (Http server buffer

More information

초4-1쌩큐기본(정답)본지

초4-1쌩큐기본(정답)본지 초4-1쌩큐기본(정답)본지 2014.10.20 06:4 PM 페이지1 다민 2540DPI 175LPI 3~4학년군 수학 진도교재 1. 큰 수 3 4-1 2 2. 곱셈과 나눗셈 12 3. 각도와 삼각형 21 4. 분수의 덧셈과 뺄셈 34 5. 혼합 계산 43 6. 막대그래프 54 단원 성취도평가 61 쌩큐 익힘책 67 1 6000 7000 8000 9000 10000

More information

Page 1 of 9 2016 학년도 1 학기수업계획서 교과목 주수강대상 과목명 서비스운영관리 학수번호 164275 분반 03 이수구분선전학점 3.0 시간 인증구분 3,4 학년전공학부생, 경영학부부전공, 경영학부복수전공, 기타 교재명 강의요일 / 시간 이론 : 3.00 / 실습 : 0.00 서비스시스템운영관리 ( 김병태, 김용철, 나상균, 서태정 ), 대경,

More information

제 31회 전국 고교생 문예백일장 산문 부문 심사평.hwp

제 31회 전국 고교생 문예백일장 산문 부문 심사평.hwp 제 31회 전국 고교생 문예백일장 산문 부문 심사평 *당선자 : 장원-울산효정고등학교 이예슬 차상-수리고등학교 전하영 차하-안양예술고등학교 이본느 가작-은평고등학교 강보미 가작-고양예술고등학교 강보민 배우고( 知 ), 좋아하고( 好 ), 즐기며( 樂 ) 쌓아가는 삶의 피라미드! 단국대 제 31회 전국고교생 백일장 산문부 심사위원들의 가장 큰 아쉬움은 글제 삼각

More information

1)2) 1

1)2) 1 1)2) 1 2 3 4 수업전활동 수업중활동 수업후활동 5 년도 / 학기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강사명 개요 / 진행 6 7 8 9 인적사항응답자수 ( 명 ) 구성비인적사항응답자수 ( 명 ) 구성비 10 자체평가에따른잘한점 자체평가에따른아쉬운점 자체평가에따른잘한점 자체평가에따른아쉬운점 자체평가중잘한점 자체평가중미비점 자체평가중잘한점 자체평가중미비점 11 자체평가에따른잘한점

More information

[11년 정책연구용역]대중소기업 공동보안체계 연구_최종본_제출용_ hwp

[11년 정책연구용역]대중소기업 공동보안체계 연구_최종본_제출용_ hwp 산업기술보호를위한대 중소기업 공동보안체계구축연구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More information

< 목차 > 1. 악성코드은닉동향요약 1 2. 홈페이지은닉형악성코드통계 2 - 유포지탐지 국가별현황 2 - 대량경유지가탐지된유포지 TOP 악성코드유형별비율 4 - 악성코드취약점유형별비율 4 - 악성코드수집및분석결과 5 - 경유지탐지 업종별비율 9 3. 악성코

< 목차 > 1. 악성코드은닉동향요약 1 2. 홈페이지은닉형악성코드통계 2 - 유포지탐지 국가별현황 2 - 대량경유지가탐지된유포지 TOP 악성코드유형별비율 4 - 악성코드취약점유형별비율 4 - 악성코드수집및분석결과 5 - 경유지탐지 업종별비율 9 3. 악성코 월간악성코드은닉사이트탐지 동향보고서 (2 월 ) 2013. 03. 침해사고대응단 인터넷침해대응센터 < 목차 > 1. 악성코드은닉동향요약 1 2. 홈페이지은닉형악성코드통계 2 - 유포지탐지 국가별현황 2 - 대량경유지가탐지된유포지 TOP10 3 - 악성코드유형별비율 4 - 악성코드취약점유형별비율 4 - 악성코드수집및분석결과 5 - 경유지탐지 업종별비율 9 3.

More information

RHEV 2.2 인증서 만료 확인 및 갱신

RHEV 2.2 인증서 만료 확인 및 갱신 2018/09/28 03:56 1/2 목차... 1 인증서 확인... 1 인증서 종류와 확인... 4 RHEVM CA... 5 FQDN 개인 인증서... 5 레드햇 인증서 - 코드 서명 인증서... 6 호스트 인증... 7 참고사항... 8 관련링크... 8 AllThatLinux! - http://allthatlinux.com/dokuwiki/ rhev_2.2_

More information

Cloud Friendly System Architecture

Cloud Friendly System Architecture -Service Clients Administrator 1. -Service 구성도 : ( 좌측참고 ) LB(LoadBlancer) 2. -Service 개요 ucloud Virtual Router F/W Monitoring 개념 특징 적용가능분야 Server, WAS, DB 로구성되어 web service 를클라우드환경에서제공하기위한 service architecture

More information

2014 년도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

2014 년도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 2014 년도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 목차 i 목 차 iv 목차 표목차 목차 v vi 목차 목차 vii 그림목차 viii 목차 요 약 요약 1 요 약 제 1 장사업개요및조사방법 4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 * ( 15 ) 요약 5 : 6 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보고서 요약 7 8

More information

4. 교과목표 Course Objectives 전자회로 -I 에서는 MOSFET 소자와이를이용한아날로그증폭기회로설계에대한지식습득을목표 로합니다. 5. 학습평가방식 Evaluation System 중간고사 (2 회 ) Midterm Exam 기말고사 Final Exam

4. 교과목표 Course Objectives 전자회로 -I 에서는 MOSFET 소자와이를이용한아날로그증폭기회로설계에대한지식습득을목표 로합니다. 5. 학습평가방식 Evaluation System 중간고사 (2 회 ) Midterm Exam 기말고사 Final Exam 2017 학년도 1 학기강의계획안 교과목명 Course Title 전자회로 -I 학수번호 Course No. 35328-01 개설전공 Department/Major 전자공학 학점 Credit 3 수업시간 / 강의실 Class Time/ Classroom 아산공학관 107 호 담당교원 Instructor 성명 : 박성민 Name 소속 : 전자공학과 Department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rc.doc

Microsoft Word - src.doc IPTV 서비스탐색및콘텐츠가이드 RI 시스템운용매뉴얼 목차 1. 서버설정방법... 5 1.1. 서비스탐색서버설정... 5 1.2. 컨텐츠가이드서버설정... 6 2. 서버운용방법... 7 2.1. 서비스탐색서버운용... 7 2.1.1. 서비스가이드서버실행... 7 2.1.2. 서비스가이드정보확인... 8 2.1.3. 서비스가이드정보추가... 9 2.1.4. 서비스가이드정보삭제...

More information

Secure Programming Lecture1 : Introduction

Secure Programming Lecture1 : Introduction Malware and Vulnerability Analysis Lecture4-1 Vulnerability Analysis #4-1 Agenda 웹취약점점검 웹사이트취약점점검 HTTP and Web Vulnerability HTTP Protocol 웹브라우저와웹서버사이에하이퍼텍스트 (Hyper Text) 문서송수신하는데사용하는프로토콜 Default Port

More information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222.119.190.175 한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110 #14713(POP3 Login Brute Force Attempt-2/3(count 30 seconds 10)) 52.233.160.51 네덜란드 웹해킹 TCP/80 Apache Struts Jakarta Multipart Parser Remot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시큐어넷보안관제서비스소개 목차 Ⅰ Chapter 제안개요 1. 제안배경 2 2. 도입효과 5 Ⅱ Chapter 서비스소개 1. 서비스개요 6 2. 서비스개념도 7 3. 서비스구성 8 4. 서비스종류 9 Ⅲ Chapter 서비스세부내역 1. 통합보안 [UTM] 관제서비스 11 2. 침입방지 [IPS] 관제서비스 12 3. 침입탐지 [IDS] 관제서비스 13 4.

More information

ⅰ ⅱ ⅲ ⅳ ⅴ 1 Ⅰ. 서론 2 Ⅰ. 서론 3 4 1) 공공기관미술품구입실태조사 Ⅰ. 서론 5 2) 새예술정책미술은행 (Art Bank) 제도분석 3) 국내외사례조사를통한쟁점과시사점유추 4) 경기도내공공기관의미술품구입정책수립및활용방안을위 한단기및장기전략수립 6 7 Ⅱ. 경기도지역공공기관의미술품구입실태 및현황 1) 실태조사의목적 ž 2) 표본조사기관의범위

More information

PS ScanW3B 제품의 장점

PS ScanW3B 제품의 장점 취약점분석의관점에서본 웹보안을위한지침및대응방안 2005 년 10 월 13 일 1 1. 개요 2. 취약점? 1. 웹서버에서의취약점 2. 사용자 PC에서의취약점 3. 대응방안 4. 맺음말 1. 개요 2 보안은해킹으로부터 웹취약점파악에촛점 창과방패의싸움 수많은 URL 을사람이일일히점검하는것은불가능 자동화된도구가필요 1-1. 1. 회사소개 3 회사명 대표자 패닉시큐리티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소프트웨어취약점분석솔루션 HPE Fortify NOW 보안취약점은 하드웨어, 네트워크, 소프트웨어등모든수준의기업인프라에영향을미칠수있는보안위협의원천이되는프로그램상의약점입니다. 이러한보안취약점은악의적인사용자가보안기능을피해데이터를훔치거나변경하고, 엑세스를거부하고, 중요한비즈니스프로세스를손상시키는수단으로사용됩니다. 1 보안취약점의증가 2012년에보고된새로운보안취약점은총

More information

시각형 상사 vs 청각형 상사

시각형 상사 vs 청각형 상사 Copyright SecurityPlus 2015 진학및취업을준비중인 SUA 를위한 정보보안분야 Landscape Nov. 2015 POLARIS / 최종훈 This report is solely for the use of client personnel. No part of it may be circulated, quoted, or reproduced for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디렉토리리스팅취약점을이용한게임 DB 서버해킹사고 2006. 8. 3 본보고서의전부나일부를인용시반드시 [ 자료 : 한국정보보호진흥원 (KISA)] 를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1. 개요중국발해킹의표적이온라인게임서버에까지이어지고있다. 특히중국에는현재수많은게임작업장이있으며, 이곳에서는많은중국인들이단순히게임을즐기는것이아니라아이템매매로인한금전적인이득을목적으로한범죄행위를하고있다.

More information

확장수업계획서 ( 2014 년도 2 학기) 과목명조직행동이론과목번호 MGT 구분( 학점) 3학점수강대상 2~4학년 수업시간화, 목 15:00~16:15 강의실 MA202 성명: 박경규홈페이지 : 연락처 : 장소 : MA705 면담시간: 월,

확장수업계획서 ( 2014 년도 2 학기) 과목명조직행동이론과목번호 MGT 구분( 학점) 3학점수강대상 2~4학년 수업시간화, 목 15:00~16:15 강의실 MA202 성명: 박경규홈페이지 :   연락처 : 장소 : MA705 면담시간: 월, 확장수업계획서 ( 2014 년도 2 학기) 과목명조직행동이론과목번호 MGT300101 구분( 학점) 3학점수강대상 2~4학년 수업시간화, 목 15:00~16:15 실 MA202 성명: 박경규홈페이지 : Email: 연락처 : 장소 : MA705 면담시간: 월, 수, 금 14:0016:00 Ⅰ. 교과목개요(Course Overview) 1. 수업개요 조직에서나타나는인간행동의유형과이의결정요인및결과를분석한다.

More information

개인정보보호의 이해 및 안전한 관리 - 개인PC 및 스마트폰 개인정보보호-

개인정보보호의  이해 및 안전한 관리 - 개인PC 및 스마트폰 개인정보보호- 개인정보보호의 이해및안전한관리 - 개인 PC 및스마트폰개인정보보호 - 2012. 12. 12 최윤형 ( 한국정보화진흥원 ) 1 안전한개인 PC 관리방법 목 차 2 안전한스마트폰관리방법 1. 안전한개인 PC 관리방법 정보통신기기의보안위협요인 웜, 바이러스, 악성코드, DDos 공격침입, 네트워크공격 휴대성, 이동성오픈플랫폼 3G, WiFi, Wibro 등 웜,

More information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 G G G G G Ⅰ.0 0 G Ⅰ.0 9 J30 LBR ,9 D45 * 과목은 학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 G G G G G Ⅰ.0 0 G Ⅰ.0 9 J30 LBR ,9 D45 * 과목은 학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203.0 5 G203.0 6 G203.0 4 G203.0 5 G203.0 6 G203 07 Ⅰ.0 0 G203 08 Ⅰ.0 9 J30 LBR003 0 2 2.0 8,9 D45 * 과목은 학년필수이므로졸업전까지반드시이수해야합니다. * 에대한안내 -(0 반 ) 영어외 : 영어, 일본,

More information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chungysc@cue.ac.kr)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 100 - - 101 - - 102 - - 103 -

More information

1. 제품 개요 AhnLab Policy Center 4.6 for Windows(이하 TOE)는 관리대상 클라이언트 시스템에 설치된 안랩의 안티바이러스 제품인 V3 제품군에 대해 보안정책 설정 및 모니터링 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관리대상 클라이언트 시스템에 설치된 V3

1. 제품 개요 AhnLab Policy Center 4.6 for Windows(이하 TOE)는 관리대상 클라이언트 시스템에 설치된 안랩의 안티바이러스 제품인 V3 제품군에 대해 보안정책 설정 및 모니터링 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관리대상 클라이언트 시스템에 설치된 V3 CR-15-59 AhnLab Policy Center 4.6 for Windows 인증보고서 인증번호 : ISIS-0631-2015 2015년 7월 IT보안인증사무국 1. 제품 개요 AhnLab Policy Center 4.6 for Windows(이하 TOE)는 관리대상 클라이언트 시스템에 설치된 안랩의 안티바이러스 제품인 V3 제품군에 대해 보안정책 설정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강의계획서.doc

Microsoft Word - 강의계획서.doc 강의계획 (Syllabus) 2014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 Name) 유럽통합사 HISTORY OF EUROPEAN INTEGRATION 언어 (Language) 과목번호 - 분반 (Course No.-Class) 21003941-001 수강대상 (Major) 학점 / 이론 / 실험 (Credits/Theory/Practice)

More information

개인정보보호의 이해 및 안전한 관리 - 개인PC 및 스마트폰 개인정보보호-

개인정보보호의  이해 및 안전한 관리 - 개인PC 및 스마트폰 개인정보보호- 개인정보보호의 이해와 안전한 관리 - 안전한 개인정보 관리- 2013. 6. 26 최 윤 형 (한국정보화진흥원) 1 안전한 개인PC 관리방법 목 차 2 안전한 스마트폰 관리방법 1. 안전한 개인PC 관리방법 정보통신 기기의 보안 위협요인 위협요소 웜, 바이러스, 악성코드, DDos공격침입, 네트워크 공격 휴대성, 이동성 오픈 플랫폼 3G, WiFi, Wibro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Chapter 04. 웹보안 : 웹, 그무한한가능성과함께성장한해킹 1. 웹에대한이해 2. HTTP에대한이해 3. 웹서비스에대한이해 4. 웹해킹에대한이해 5. 웹의주요취약점 10가지 6. 웹취약점보안 01 웹에대한이해 인터넷의역사 처음에는대학에서연구실간데이터전송을위해, 단순히하나의시스템과다른하나의시스템간의통신을위한프로토콜을만듦. 프로토콜을해석한후이를다른프로토콜로바꾸어다른시스템으로전송해주는장치인게이트웨이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0A5BDA9C5BDC1F6BDC3BDBAC5DB28BDA9C5A9B8B029BCD2B0B3C0DAB7E15F76312E32315FB5F0C4DCC7C3B7AFBDBA2E707074>

<4D F736F F F696E74202D20C0A5BDA9C5BDC1F6BDC3BDBAC5DB28BDA9C5A9B8B029BCD2B0B3C0DAB7E15F76312E32315FB5F0C4DCC7C3B7AFBDBA2E707074> 목차 Ⅰ 개요 동향분석 Ⅱ Ⅲ 제품소개 PART I. I. 개 요 Introduction I. 개요 1. 웹쉘 (WebShell) 이란? 웹쉘은공격자가원격에서웹서버에명령을수행할수있도록작성한웹스크립트 (asp, jsp,php, cgi) 파일들로, 최초, 웹취약점을이용하여공격한후지속적으로피해시스템을관리할목적으로웹쉘을생성함. 이후, 공격자는웹쉘을사용하여재침투해악성코드유포,

More information

휴뗷쇬íı„ë³µì§•í‘›ì…šêµ’ìœ¡ìł’ íŁŽì‡¬ê´•ë¦¬ì§•ì¹¨(201807쉜팛).hwp

휴뗷쇬íı„ë³µì§•í‘›ì…šêµ’ìœ¡ìł’ íŁŽì‡¬ê´•ë¦¬ì§•ì¹¨(201807쉜팛).hwp 휴넷사회복지평생교육원학사관리지침 1. 총칙 1-1. 이지침은학점인정등에관한법령및학점인정등에관한운영규정에따라휴 넷사회복지평생교육원의학사운영에필요한사항을정함을목적으로함. 2. 홍보및학습자모집 2-1. 홍보및학습자모집 1) 홍보시평가인정받은기관명( 휴넷사회복지평생교육원 ) 을사용하여야하며동시에 학점은행제휴넷사회복지평생교육원 임을표기함. 2) 홍보및학습자모집은휴넷사회복지평생교육원에서직접실시함을원칙으로함.

More information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집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2007.12.27(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워크숍일정표 시간주제사회 10:00-10:20 등록 10:20-10:30 개회사축사 : 신인철과장 ( 교육인적자원부폭력대책팀 ) 10:30-11:10 기조강연 : 학교성교육과교사의역할

More information

다른 JSP 페이지호출 forward() 메서드 - 하나의 JSP 페이지실행이끝나고다른 JSP 페이지를호출할때사용한다. 예 ) <% RequestDispatcher dispatcher = request.getrequestdispatcher(" 실행할페이지.jsp");

다른 JSP 페이지호출 forward() 메서드 - 하나의 JSP 페이지실행이끝나고다른 JSP 페이지를호출할때사용한다. 예 ) <% RequestDispatcher dispatcher = request.getrequestdispatcher( 실행할페이지.jsp); 다른 JSP 페이지호출 forward() 메서드 - 하나의 JSP 페이지실행이끝나고다른 JSP 페이지를호출할때사용한다. 예 ) RequestDispatcher dispatcher = request.getrequestdispatcher(" 실행할페이지.jsp"); dispatcher.forward(request, response); - 위의예에서와같이 RequestDispatcher

More information

- 2 -

- 2 - - 2 - - 3 - - 4 - l l l l l - 5 - - 6 - - 7 - - 8 - - 9 - - 10 - 특성 영역 평가항목 정량 정성 교육계획 교육목적의적절성 명료성 체계성 실현가능성 전임교수확보율 교수확보및지원 전임교수 인당학생수 교육인적인프라 전임교수 인당국내 외논문실적 신입생충원율 학생충원및지도 재학생재학률 중도탈락률 전임교수강의담당비율 교육활동및성과

More information

2018 학년도시초초방과후학교운영계획. 추진개요 1 목적 2 방침 - 1 -

2018 학년도시초초방과후학교운영계획. 추진개요 1 목적 2 방침 - 1 - 2018 학년도 방과후학교및돌봄교실운영계획 2018. 03. 시초초등학교 2018 학년도시초초방과후학교운영계획. 추진개요 1 목적 2 방침 - 1 - - 2 - - 3 - - 4 - - 5 - - 6 - - 7 - 3 연간업무추진일정 - 8 - 4 운영팀구성 - 9 - . 세부운영계획 1 1 학기프로그램운영계획 순강좌명대상운영학년요일 운영시간장소지도내용 지도

More information

<B9ABC1A62D31>

<B9ABC1A62D31> 08학년도 교육과정안내 P A R T 단과대학 교육목표 주어진 과제를 자기 주도적인 자세를 가지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의 양성 본인이 잘할 수 있는 전공영역과 자신이 즐겨할 수 있는 교양영역의 심도 있는 지식을 갖추고 이를 사회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민주시민의 역량을 갖춘 인재의 양성 과제를 수행함에 있어서 타인과 협력하고, 조직을

More information

consulting

consulting CONSULTING 전략 컨설팅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애플리케이션 마이그레이션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HELPING YOU ADOPT CLOUD. 클라우드로 가기로 결정했다면 누구와 함께 갈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믿을만한 파트너를 찾는다면 베스핀글로벌이 정답입니다. 전략 컨설팅 다양한 클라우드 공급자가 존재하고, 클라우드 공급자마다 다른 장단점을

More information

[2016년조사대상 (19곳)] 대림산업, 대한항공, 동부화재해상, ( 주 ) 두산, 롯데쇼핑, 부영주택, 삼성전자, CJ제일제당, 아시아나항공, LS니꼬동제련, LG이노텍, OCI, 이마트, GS칼텍스, KT, 포스코, 한화생명보험, 현대자동차, SK이노베이션 [ 표

[2016년조사대상 (19곳)] 대림산업, 대한항공, 동부화재해상, ( 주 ) 두산, 롯데쇼핑, 부영주택, 삼성전자, CJ제일제당, 아시아나항공, LS니꼬동제련, LG이노텍, OCI, 이마트, GS칼텍스, KT, 포스코, 한화생명보험, 현대자동차, SK이노베이션 [ 표 - 1 - [2016년조사대상 (19곳)] 대림산업, 대한항공, 동부화재해상, ( 주 ) 두산, 롯데쇼핑, 부영주택, 삼성전자, CJ제일제당, 아시아나항공, LS니꼬동제련, LG이노텍, OCI, 이마트, GS칼텍스, KT, 포스코, 한화생명보험, 현대자동차, SK이노베이션 [ 표 1] 입사지원서의학력과출신학교정보기재란유무 - 2 - 회사명 학력기입 고등학교대학석사박사출신학교명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