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Management Processes for the True Beginner - Communication Planning 기초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 의사소통계획 안녕하세요. 오늘웨비나 (Web 과 Seminar 의합성어 ) 에서는 PMBOK (Projec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Project Management Processes for the True Beginner - Communication Planning 기초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 의사소통계획 안녕하세요. 오늘웨비나 (Web 과 Seminar 의합성어 ) 에서는 PMBOK (Projec"

Transcription

1 Project Management Processes for the True Beginner - Communication Planning 기초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 의사소통계획 안녕하세요. 오늘웨비나 (Web 과 Seminar 의합성어 ) 에서는 PMBOK (Project management Body of Knowledge; 프로젝트관리지식체계지침서 ) 프로세스의 커뮤니케이션계획수립 부분을 다루겠습니다. 이프로세스는프로젝트이해관계자들의정보를식별하여 ( 프로젝트진척정보를적시에적합한형태로제공할 ) 커뮤니케이션계획을수립하는것에초첨이맞춰져있습니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계획수립 은프로젝트착수단계에서소개되었던 이해관계자식별 프로세스이후에진행하는것이좋습니다. 전체적인프로젝트커뮤니케이션관리과정에서보면 커뮤니케이션계획수립 은두번째단계이고, 첫번째단계는 이해관계자식별 입니다. 여기서잠깐다시한번 PDU 신청방법을알려드립니다. 웨비나를보신후다양한커뮤니티의 토론회에참여하면웨비나강연시간에할당된 PDU 이외에도추가 PDU 를등록할수있습니다. 이에 대한설명은이정도로마무리하겠습니다. 의사소통 은 PMI 저널 ( 논문집 ) 이나그밖의시험준비서에가장처음으로등장하는주제중 하나입니다. 이는 의사소통 이 PM 이프로젝트를관리하는데있어가장중요한업무임을 의미합니다. PM 인여러분은대부분의시간을 의사소통 에소비하실텐데요, 아마도전체시간의 90% 정도가 되지않을까싶습니다. 일전에보스톤에서미국의대형건설프로젝트팀과미팅을한적이있는데요, 그프로젝트의 PM 은 90% 요? 저는 99%, 즉대부분의시간을온전히커뮤니케이션을하는데만썼습니다. 라고 말하더군요. 어떤커뮤니케이션은미디어나정치가, 정부관료, 의회관계자등에의해서영향을받기도합니다. 때문에커뮤니케이션이라는것은단순히담당자와의의사소통만을가리키는것이아니라그자체를 계획하는것, 예컨대미디어관리방안계획을수립하는것도포함합니다. 이는굉장히중요한주제입니다. 커뮤니케이션계획이없다면프로젝트관리가혼란에빠질수 있습니다. 이같은이유로 PMBOK 가이드에서는 커뮤니케이션계획수립 을비중있게다루고 있습니다.

2 이번과정에서우리의목표는커뮤니케이션계획을수립하는것이지만, 이와더불어저는여러분께해당프로세스가전체프로젝트과정중어느위치에속하는지도함께알려드리도록하겠습니다. 계획수립 ( 기획 ) 단계를중심으로살펴볼텐데요, 이영역은위험관리, 원가예측, 그리고전체적인계획등다양한프로세스를포괄합니다. 그중에서도오늘은커뮤니케이션과관련된프로세스에집중하겠습니다. 지금보시는것은다른웨비나에서도제공해드렸던템플렛입니다. 모든프로세스는투입물 (Input) 과산출물 (Output) 를가지는것으로정의되고, PM 의역할은이를프로젝트관리툴과기술 (Tools and techintues, 이하 T&T) 로관리합니다. Input 을가지고 Output 을만들어내는거지요. 이번웨비나에서우리는비용부분을집중적으로다루고있습니다. ( 이부분을좀수정하겠습니다.) 투입물로는이해관계자등록부, 이해관계자관리전략, 기업환경요인, 조직프로세스자산이 있습니다. 그리고산출물로는커뮤니케이션관리계획서와프로젝트문서갱신이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에는세가지 T&T 가있는데요, 세가지모두를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 여러분께서 내용을개괄하시는데도움이될겁니다. [ PMBOK Processes Page1 ] 자, 이제전체적인그림, 즉숲을살펴보겠습니다. 총 42 개의프로세스가있고, 그중일부는다른표준방식에따라 PMBOK 개정작업중에변경되었지만, 나머지는꾸준히같은내용으로소개되고있습니다. [ PMBOK Processes Page2 ] 오늘우리는커뮤니케이션계획수립과정에대하여살펴보고있습니다. 이에앞선웨비나에서는 ' 이해관계자식별 ' 과정을살펴보았고, 향후에는정보배포, 이해관계자기대사항관리, 성과보고에대하여이야기하겠습니다. 참고로개정 5 판에는몇가지내용이변경되었습니다. [ Communication Knowledge Area ] 자그럼본격적으로커뮤니케이션계획수립과정에대해서알아보겠습니다. 우리의목표는로드맵을만들고, 잘만들어진커뮤니케이션계획을식별하는것입니다. 우리가상품이나서비스에대해고민하고그것들과관련된업무를분할하는데상당한시간을투자하는것처럼커뮤니케이션계획수립역시상당한노력을필요로합니다. 그에반해우리는커뮤니케이션계획수립에는그다지주의를기울이지않는것같습니다. [ What s plan communication ] 커뮤니케이션계획수립이란무엇일까요? 커뮤니케이션계획수립이란프로젝트이해관계자의정보 요구사항을파악하고커뮤니케이션방법을결정하는과정입니다.

3 이프로세스에는다양한투입물과산출물이있습니다. 먼저투입물로는이해관계자등록부와 이해관계자관리전략이있습니다. 두가지모두이전프로세스인 이해관계자식별 에서 구체화되었었던내용입니다. 이해관계자등록부를작성할때여러분은맡은프로젝트의산출물과이해관계가얽힌사람들을파악하는데, 이것이바로 이해관계자등록부 의내용입니다. 이해관계자관리전략은 PM 이이해관계자를관리하는방식을문서화한것입니다. 이해관계자별로요구하는커뮤니케이션방법도다릅니다. 여기두가지산출물이있는데요, 조직프로세스자산 으로볼수있습니다. 기존프로젝트의커뮤니케이션이력혹은관련템플릿, 또는커뮤니케이션계획을참고하시기바랍니다. 여러분께서가지고계신모든것들이프로세스자산입니다. 물론여러분은기업환경요인도고려해야합니다. 그것들은기본적으로커뮤니케이션과관련된기본적인규정사항들입니다. 예를들어여러분께서제약과같은생명과학프로젝트를맡고계시다면준법요구사항이나그밖의규정들에유의해야합니다. 그렇기때문에기본적으로기업환경요인이검토되어야합니다. [ Output ] 주요산출물로는커뮤니케이션관리계획서가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관리계획은전반적인프로젝트계획의일부로써종합적인프로젝트계획서에포함된부수적인문서입니다. 여러분께서진행하시는프로젝트의복잡도에따라다르겠지만, 매우간단한계획으로도관리가가능합니다. [ Communication Plan ] 지금보시는것은프로젝트팀원및스폰서와의커뮤니케이션계획서입니다. 커뮤니케이션대상, 방법, 빈도등이명확히파악되어있습니다. 이와관련하여의견이있으시면제게전달해주시기바랍니다. [ Output ] 자, 다시커뮤니케이션관리계획의요소를살펴보겠습니다. 잘만들어진커뮤니케이션계획서는용어해설목록을포함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의흐름을쉽게이해할수있도록흐름도를그려넣는것도좋습니다. 커뮤니케이션에제약사항이있다면내용을파악해서적습니다. 프로젝트의목적과주요목표가무엇인지도적습니다. 여러분의메시지를잘전달하기위해서는 ( 프로젝트결과의 ) 측정또는평가방법도기술합니다. [ Communication Plan ] 다시한번간략한커뮤니케이션계획서를보여드립니다. 프로젝트산출물에대해서는잠시후다시살펴보겠습니다. [ Communication Requirements ] 커뮤니케이션계획수립과정에서가장중요한것은다양한 T&T 입니다. 앞서여러분께설명 드렸었죠. T&T 로는커뮤니케이션요구사항분석, 커뮤니케이션기술, 모델, 방법이속하는데, 먼저

4 커뮤니케이션요구사항분석부터살펴보겠습니다. 여기에서는이해관계자와프로젝트조직구조를 파악하는것이중요합니다. 커뮤니케이션라인수를계산하는공식을이해하는것도중요합니다. 여러분의경험에비추어생각해 보시면프로젝트팀원이많을수록커뮤니케이션이더복잡해지고, 때로는오해나혼동이발생한다는 것에동의하실겁니다. PMBOK 에는커뮤니케이션채널의숫자를계산하는공식이나와있는데요, N(N-1)/2 로표현됩니다. N 은커뮤니케이션에참여하는사람들의숫자입니다. [ Team of 2 or 3 is fine ] 예시를보겠습니다. N-1 인이유는여러분이반드시하나의특정커뮤니케이션채널을가진다는것을뜻합니다. 만약두명이커뮤니케이션을한다면, 커뮤니케이션채널은하나겠지요. 두명이니까 N 에숫자 2 를대입하면, 1 이나오는것을확인하실수있습니다. (2-1)*2/2 니까 1 이나오지요. 이번에는팀원이 3 명있다고가정하겠습니다. 이경우에는 3 개의 커뮤니케이션채널이있다는것을확인할수있습니다. [ What if we have 20 Team ] 중소규모의프로젝트팀이라면, 예를들어팀원이 20 명이라면이팀에는총 190 가지의커뮤니케이션채널이존재합니다. 꽤많은숫자의커뮤니케이션경로이지요이공식은여러분께서대형규모의프로젝트를관리하실때그단위를몇개의하위그룹으로쪼갤수있도록하기때문에굉장히유용합니다. 요약하면, 커뮤니케이션요구사항을분석하는데공식은굉장히유용한 T&T 입니다. [ Communications Model ] 이번에는다른 T&T 를살펴보겠습니다. 일반적인커뮤니케이션강의에서언급되는내용이라이미몇분은들어보셨을지도모르겠네요. 바로송신자, 수신자모델입니다. 이것은두사람이활발히의사소통을하는모델로, 개인, 즉이팀멤버가송신자가됩니다. 그리고이송신자는메시지를기부호화합니다. 예를들어고객이관심있어하는프로젝트범위의변화에대하여커뮤니케이션한다고합시다. 이때팀멤버, 혹은비즈니스분석가 (BA) 는이정보를기호화할것입니다. 그리고이변화를이해해야하는수신자, 즉다른팀멤버는그기호화된정보를이해하려고노력합니다. 우리는이것을패러팅 ( 앵무새처럼흉내내기 ) 이라고부릅니다. 수신자와송신자사이에서커뮤니케이션이원활하게일어나기위해서는패러팅작업이있어야하고이과정에서기호화하기, 이해하기, 그리고다시기호화하기, 전달하기, 피드백이이루어집니다. 이것이상쌍방향커뮤니케이션으로피드백까지이루어진것을우리는좋은커뮤니케이션이라고부릅니다.

5 [ Filters: Language ] 이같은커뮤니케이션에서는필터가있습니다. 필터는양쪽모두에게있습니다. 예를들어글로벌프로젝트팀의팀원중에한사람은프랑스어는잘하지만, 영어는잘못하고, 다른한사람은반대로프랑스어는잘하지만영어는못한다고가정합시다. 이경우라면프로젝트팀내커뮤니케이션에문제가발생할수있습니다. 이때우리는기술적장치를이용한필터를사용할수있습니다. 이러한이유때문에커뮤니케이션계획서에는프로젝트에서사용되는기술용어등을명확히설명한 용어해설목록을반드시작성해야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을복잡하게만드는또다른요소는장소의분리입니다. 이러한이유로사람들은 프로젝트팀원들이집결할수있는중심장소가있어야한다고강조합니다. 문화적인차이로인해 하나의사실이서로다르게해석되는경우도있습니다. [ Filters: Different Background ] 커뮤니케이션에장애로작용하는또다른예는 교육수준의차이 입니다. 아무래도제가교육에 상당한시간을사용하다보니이항목에남다른관심이가네요. 학생들이강의나웨비나에서사용된용어를전부이해하지못할수도있습니다. 따라서강의를하는 사람, 즉송신자는자신과비교할때학생들, 즉프로젝트초보자인수신자들의교육이나이해수준이 다를수도있다는사실을알아야합니다. 만약여러분이초보프로젝트관리자라면 PMBOK 이라는단어를언급하는것조차고통스럽게 느껴질수도있습니다. 반면에프로젝트경험이많은 PM 이라면초보자가이해하지못하는 PMBOK 의단어나프로세스를자유자재로얘기하겠지요. [ Filters: CONTD. ] 또다른장애요소를살펴보겠습니다. 제가개인적으로가장좋아하는것인데커뮤니케이션자체가 문제가된경우입니다. 두사람이일하고있는중에새로운사람이왔다고합시다. 당신은주로 109 호미팅룸에서점심을 먹습니다. 여느때와마찬가지로 우리가늘점심먹던곳에서만나자 라고말합니다. 하지만새로온 사람은그곳이어딘지모릅니다. 새로온사람은당신이말하는미팅장소가 109 호란사실을모릅니다. 항상같은장소에서점심식사를해왔기때문에식사장소가 109 호미팅룸이라는사실을명확히전달하지않았던이커뮤니케이션내용자체가장애요소로작용했습니다. 말하는사람이본인의이해수준에따라몇가지사항을가정으로삼고, 커뮤니케이션중에그사항들을직접적으로언급하지않을경우이와같은복잡한문제가발생할수있습니다.

6 이것은경험을통해서만극복이가능하고, 저는여러분들이그러실수있을거라고믿습니다. [ Noise ] 마지막장애요인은소음입니다. 그게무엇이됐든소음은의사소통에장애가됩니다. 예를들어지금제강의내용전달을방해하는소음이발생한다면, 여러분은제가드리는말씀을이해하는데어려움을겪을수도있습니다. 예를하나더들겠습니다. 제가참석한미팅중에하나인데호텔에서공사가한창이라착암기등이 엄청난소음을만들어냈습니다. 이때문에미팅내용이명히전달되기가쉽지않았고, 이해하기도 어려웠습니다. 자, 지금까지우리는다양한커뮤니케이션방법과커뮤니케이션을방해하는요소들을살펴봤습니다. [ Noise Barriers ] 자, 한가지만더보태겠습니다. 저는이것도장애요소라고생각하는데요, 먼저내용을나열하고 이러한장애요소를극복하기위한사례를알려드리겠습니다. 프로젝트정책으로인해전략적으로정보를감춘다거나, 메일로관리하며만남거절, 이해 관계자들이당신을만나기를거절하는경우가있습니다. 뿐만아니라이해관계자들이당신에게 우호적이지않는경우도생깁니다. 이세가지상황은프로젝트관리에있어모두굉장한난관입니다. 이것과관련해우리가해야할일은먼저당신이이러한상황에처할수있다는것에대해인지하는것입니다. 나도사람들이우호적이지않고나정보를주지않거나한경험이있습니다. 이럴때나는다양한방법으로그들에게접근하려고노력했습니다. 가장일반적인방법은윈윈상황을만드는것입니다. 왜사람들이프로젝트를이어가는매니저에게우호적이지않을까요? 거기에는분명히이유가있습니다. 우리는그이유가무엇인지, 문제가무엇인지를찾으려고애쓰고, 그것을해결해줌으로써윈-윈할수있는상황을만들어야합니다. 이것이윈윈정책의가장중요한포인트입니다. 이것을가능하게하기위해서는프로젝트팀멤버나매니저가무엇이이해관계자들에게영향을 미치는가에대해객관적으로바라볼필요가있습니다. 그것을찾아내는가장좋은방법은 이해관계자들이관심있어하는것에서부터시작하는것입니다. [ Listening Techniques ] 듣기에도여러가지기술이있습니다. 어떤사람들은직관적으로듣고, 어떤사람은감상적으로 듣습니다. 때문에듣기역시커뮤니케이션을복잡하게만드는한가지요인이됩니다. [ Communication Process Technology ]

7 자이제마지막으로커뮤니케이션관련과학기술에대해살펴보겠습니다. 우리는다양한종류의 과학기술을가지고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기술에는직접만나는방법처럼간단한방법도있습니다. 뿐만아니라파워포인트라던가, 차트등비교적쉽고명확하게정보를전달하는방법도있습니다. 직접이야기하는대면 ( 페이스투페이스 ) 방법도전화미팅, 화상미팅등다양한방법이있을수있습니다. 어떤방법을택하는가는어떤메시지를전달하느냐에달려있습니다. 파워포인트를이용하는경우는필요한모든메시지가파워포인트에들어있는경우로말이필요하지않습니다. 차트역시전달하고자하는내용을차트에담아말보다도명확하게메시지를전달합니다. 직접대화하는페이스투페이스는팀멤버간이나이해관계자들과직접적으로말로하는대화가필요할때사용합니다. 그리고우리는문서를통해커뮤니케이션을할수도있습니다. 예를들어목표에변화가생겼을때는비즈니스분석을위해서라도문서화해서전달하는커뮤니케이션을선호합니다. 특히프로젝트의목적의변화같은중요한내용에있어서는문서는물론직접얼굴을맞대고하는 페이스투페이스커뮤니케이션이동시에이루어지기도합니다. 이러한반복된커뮤니케이션을통해 커뮤니케이션과정을강조할수있습니다. [ Communication Management Plan ] 마지막으로여러분에게강조하고싶은부분은가장중요한부분인커뮤니케이션관리의결과에대한 부분입니다. 커뮤니케이션관리계획은전체프로젝트의중재역할을합니다. [ Communication Plan ] 자여기하나의계획이있습니다. ( 계획수립의요소로 ) 여러분께는소개, 운영위원회, 공식적인 커뮤니케이션일정계획, 내용, 방법, 그리고청중이주어져있습니다. [ Responsibility Assignment ] 좀더구체적으로말씀드리면, 여러분의커뮤니케이션계획은업무별책임자또는책임부서 ( 예컨대마케팅, IT, 재무부서와같은 ) 를알려주기도합니다. 분할된어떤업무의책임자가누구인지도알려줍니다. [ RACI ] 제가자주사용하는중요한커뮤니케이션문서는 RACI 매트릭스입니다. RACI 는 Responsible( 작업수행자 ), Accountable( 최종승인자 ), Consulted( 컨설팅제공자 ), Informed( 진행상황보고대상자 ) 의앞글자를따서조합한단어입니다. 만약여러분이전략수립업무를맡았다면그업무를책임질사람이한명있을겁니다.

8 그리고다른누군가는팀을구성하는업무를맡습니다. 그말은그사람이팀을만드는업무를 수행하는사람으로분리됨을뜻합니다. 누군가는이전략을승인해야할텐데요, 이사람이바로결과에대하여책임을지는 Accountable 입니다. 그사람의이름을여기에적겠습니다. 누가이전략의최종책임자인지아시겠지요? 조금더큰주제를다뤄보겠습니다. 이제여러분의리스트에는여러가지 C 도있고여러자원도있습니다. 그말은당신이 5 가지 CS 에대한책임을갖게된다는뜻입니다. 그리고결과적으로당신은전략을만들고, 이해관계자들에게설명하게됩니다. 그리고이것이당신이 누구인지를설명하게됩니다. 자지금까지여러분이사용할수있는간단한커뮤니케이션방법을 살펴봤습니다. [ Communication Process Message ] 이제정리하겠습니다. 우리에게는다양한메시지를전달할다양한커뮤니케이션방법 (T&T) 이있습니다. 공식또는비공식문서작성이나구두전달이그예입니다. ( 제품또는서비스 ) 사양을적은문서는공식문건으로분류할수있겠습니다. [ SUMMARY ] 오늘은커뮤니케이션계획수립과정을살펴보았습니다. 이프로세스는 1 이해관계자등록부, 2 이해관계자관리전략, 3 기업환경요인그리고 4 조직프로세스자산이라는네가지투입물 (Input) 을가지고두종류의산출물을만들어냅니다. 우리는그중하나인 의사소통관리계획서 를폭넓게살펴보았습니다. 커뮤니케이션관리계획은전반적인프로젝트관리의일부입니다. 이번과정에서상세히살펴보지는 않았지만두번째프로젝트산출물은프로젝트문서를갱신입니다. 제가다른곳에서소개한적이있습니다만, 갱신 ( 업데이트 ) 이라는것은여러분께서프로젝트수행중수립하신커뮤니케이션계획수정하는것입니다. 예를들어커뮤니케이션계획을세운후에다시돌아가이해관계자를등록한다거나할때여러분은문서에새로운사항을추가 ( 업데이트 ) 해야합니다. 그리고또우리는커뮤니케이션관리템플렛에대해서도이야기했습니다. 우리는간단한계획의 구성을통해서우리가메시지, 청중, 도구, 빈도그리고송신자에대한정보를어디서얻는지를 살펴봤습니다. 3 가지 T&T 를심도있게다루었고, 커뮤니케이션요구사항분석과커뮤니케이션공식인 n(n-1)/2 도 살펴보았습니다. 또한커뮤니케이션기술과커뮤니케이션모델및방법에대해서도살펴보았습니다.

9 커뮤니케이션계획수립에대하여더자세히설명한 PMBOK 가이드를읽어보세요. 모쪼록본 웨비나가여러분께 T&T 뿐만아니라산출물 (Output) 도생생하게설명드렸기를바랍니다.

프로젝트관리지식체계지침서 (PMBOK Guide) 제 6 판 정오표 -3 쇄 참고 : 다음정오표는 PMBOK Guide-제6판 1쇄및 2쇄에적용됩니다. 사용중인지침서 ( 또는 PDF) 의인쇄차수를확인하려면저작권페이지 (' 고지사항 ' 페이지와목차앞 ) 하단을참조하십시오

프로젝트관리지식체계지침서 (PMBOK Guide) 제 6 판 정오표 -3 쇄 참고 : 다음정오표는 PMBOK Guide-제6판 1쇄및 2쇄에적용됩니다. 사용중인지침서 ( 또는 PDF) 의인쇄차수를확인하려면저작권페이지 (' 고지사항 ' 페이지와목차앞 ) 하단을참조하십시오 프로젝트관리지식체계지침서 (PMBOK Guide) 제 6 판 정오표 -3 쇄 참고 : 다음정오표는 PMBOK Guide-제6판 1쇄및 2쇄에적용됩니다. 사용중인지침서 ( 또는 PDF) 의인쇄차수를확인하려면저작권페이지 (' 고지사항 ' 페이지와목차앞 ) 하단을참조하십시오. "10 9 8" 등으로시작하는문자열의마지막숫자가해당사본의인쇄차수를나타냅니다. 문구와그림에편집상약간의변경사항이있었습니다.

More information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YouTube 플레이북 YouTube에서 호소력 있는 동영상으로 고객과 소통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넋두리 * 저는주식을잘한다고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주식감각이있다는것이맞겠죠? 예전에애널리스트가개인주식을할수있었을때수익률은엄청났었습니다 @^^@. IT 먼쓸리가 4주년이되었습니다. 2014년 9월부터시작하였으니지난달로만 4년이되었습니다. 4년간누적수익률이최선호주는 +116.0%, 차선호주는 -29.9% 입니다. 롱-숏으로계산하면 +145.9% 이니나쁘지않은숫자입니다.

More information

차 례. 서론. 선행연구고찰.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설문조사결과.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면담조사결과 Ⅴ.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개선방안제언 169 Ⅵ. 결론 195 참고문헌 부록 표차례 그림차례 서 론 1 Ⅰ. 서론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3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4 Ⅰ. 서론 2. 연구의내용및범위 5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전세계적으로숙련된프로젝트전문가를필요로하고있습니다. 세계적으로인정받는프로젝트전문가자격증의보유는여러분이프로젝트팀을성공적으로이끌기위해필요한지식과경력의보유, 필요한교육을이수하였다는것을의미합니다. PMI자격증은여러분이유능한인재로주목받아직업의안정성을높이고, 잠재적인소득증대를가져올

전세계적으로숙련된프로젝트전문가를필요로하고있습니다. 세계적으로인정받는프로젝트전문가자격증의보유는여러분이프로젝트팀을성공적으로이끌기위해필요한지식과경력의보유, 필요한교육을이수하였다는것을의미합니다. PMI자격증은여러분이유능한인재로주목받아직업의안정성을높이고, 잠재적인소득증대를가져올 전세계적으로숙련된프로젝트전문가를필요로하고있습니다. 세계적으로인정받는프로젝트전문가자격증의보유는여러분이프로젝트팀을성공적으로이끌기위해필요한지식과경력의보유, 필요한교육을이수하였다는것을의미합니다. PMI자격증은여러분이유능한인재로주목받아직업의안정성을높이고, 잠재적인소득증대를가져올커리어를위한중요한투자입니다. 여기네가지스텝은 PMI 자격증을신청하고획득하여유지하는과정을소개해드립니다.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서비스] 1. 오프닝 네트워킹 파티 (전체 공통) (1/13(월) 밤 9시) FAST TRACK ASIA와 CAMP에 대해 소개하고, 3개 코스의 전체 참가자들의 소개 및 네트워킹을 진행합니다. 2. 패스트트랙아시아 파트너 CEO들과의 네트워킹 파티 (전체 공통) (

[서비스] 1. 오프닝 네트워킹 파티 (전체 공통) (1/13(월) 밤 9시) FAST TRACK ASIA와 CAMP에 대해 소개하고, 3개 코스의 전체 참가자들의 소개 및 네트워킹을 진행합니다. 2. 패스트트랙아시아 파트너 CEO들과의 네트워킹 파티 (전체 공통) ( 대학생 대상 CAMP 일정표 (6주, 12개 강의 + 6개 서비스) [강의] 1. 사업계획서 작성의 모든 것 (1/14(화) 오전 10시) 사업계획서 작성에 필요한 실무 지식과 유의해야 할 점들을 설명하고, 샘플 사업계획서들을 살펴봅니다. 2. 운명을 함께 할 공동창업자 및 초기 핵심멤버를 구하는데 고려해야 할 점들 (1/16(목) 오전 10시) 공동창업자와

More information

ÀÌ·¯´×_³»Áö1-1ÃÖÁ¾

ÀÌ·¯´×_³»Áö1-1ÃÖÁ¾ 2010년 기업학습 우수사례집 발간사 CONTENTS Section 1 MINI CASE 08 23 46 68 83 89 95 Section 2 103 Section 3 116 Section 4 138 154 Section 5 167 183 MINI CASE 205 SECTION 01 Mini Case Section 01 CONTENTS Section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 #$& #%& ##& #'&!"#$%&'(%)%&*+'$%,-#. ' (%%%!"#$&'(%%% / 0%%%!"#$&'(%%% 1 2%%%!"#$&'(%%% +* ++%%%!"#$&'(%%% +& +3%%%!"#$&'(%%% +' +(%%%!"#$&'(%%% +/ +0%%%!"#$&'(%%%

More information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http://www.avrmall.com/ November 12, 2007 Copyright (c) 2003-2008 All Rights Reserved.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More information

ITexamSimulator Simulate exam and practical test for Certification exam

ITexamSimulator   Simulate exam and practical test for Certification exam ITexamSimulator http://www.itexamsimulator.com Simulate exam and practical test for Certification exam Exam : PMP-KR Title : Project Management Professional v5 Vendor : PMI Version : DEMO Get Latest &

More information

2007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언어 문제.hwp

2007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언어 문제.hwp 2007학년도 6월고2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고 2 언어영역 언어영역 1 번부터 5 번까지는듣고답하는문제입니다. 방송을잘듣고 답을하기바랍니다. 듣는내용은한번만방송됩니다. 이제듣기문제는다끝났습니다. 6 번부터는문제지의지시 에따라답을하기바랍니다 1 언어영역고 2 2 고 2 언어영역 3 언어영역고 2 4 고 2 언어영역 5 언어영역고 2 6 고 2 언어영역 연탄천사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5월_v1[1].pptx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5월_v1[1].pptx * 넋두리 * 올해 4월은잊지못할것같습니다. 남북정상회담이있었으니까요. 다양한시각에서보시는분들도있지만주식시장은이미움직이고있는것같습니다. 퀀트담당후배는통일전후독일에서주가움직임변화가컸던산업에대한조사요청에정신이없습니다. IT나바이오보다는확실히투자자관심이쏠린것같습니다. 실제로어떻게될지 앞으로옥석이가려지겠죠? 업무적으로도기억에남을것같습니다. 같이일하던두명의후배가애널리스트로서첫보고서를냈습니다.

More information

Çмú´ëȸ¿Ï¼º

Çмú´ëȸ¿Ï¼º 학술대회완성 2007.9.10 11:57 PM 페이지235 사진 4 해미읍성 전경(충남 역사문화원 제공) 남문과 서문 사이에는 문헌기록에 敵臺로 표현 된 鋪樓 2개소가 길이 7.9m~7.7m, 너비 7.5m~7.6m의 규모로 만들어졌다. 성 둘레에 적이 쉽게 접근하지 못하도록 탱자나무를 돌려 심었으므로 탱자성이라는 별칭이 있었다고 한 다. 성문은 동, 서,

More information

2012³â8¿ùÈ£˙ȸš

2012³â8¿ùÈ£˙ȸš 2012년8월호(33회) 2012.8.2 5:55 PM 페이지4 포시즌아트 4 특집 비눗방울 터널을 통과하며 즐거워하고 있는 유아부 월간 2012년 8월 5일 제33호 다윗처럼 골리앗을 무찌르자~(유아부) 꼬리잡기 놀이로 구원 열차에 탑승한 유치부 믿음의 어린이 만들어 교회학교 영적부흥 일군다 여름성경학교 개최 믿음의 어린이를 만드는데 여름성경학교만 한 것이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B Type 가이드 가지고있는도메인사용 + 인증서구매대행절차 1. 신청하기. 네임서버변경 / 확인 - 네임서버변경 - 네임서버변경확인 3. 인증심사메일에회신하기 - 메일주소확인 - 메일주소변경 - 인증심사메일서명 4. Ver. 015.10.14 가지고있는도메인사용 + 인증서구매대행절차 도메인은가지고있으나인증서가없는경우소유한도메인주소로 를오픈하고인증서는 Qoo10

More information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Example 3.1 Files 3.2 Source code 3.3 Exploit flow

More information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February Vol. 411 04 15 20 22 24 26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February Vol. 411 04 15 20 22 24 26 02 S-OIL MAGAZINE Vol. 411 February 2016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February Vol. 411 04 15 20 22 24 26 28 30 32 34 38 44 49 50 04 MONTHLY MAGAZINE 05 FEBRUARY 2016 06 MONTHLY MAGAZINE 07 FEBRUARY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_Monthly InsighT 19년 1월.pptx

Microsoft PowerPoint _Monthly InsighT 19년 1월.pptx 2019년 1월 Monthly InsighT 우려보다는 용기가 필요한 2019년 박원재 02-3774-1426 william.park@miraeasset.com 김영건 02-3774-1583 younggun.kim.a@miraeasset.com 김철중 02-3774-1464 chuljoong.kim@miraeasset.com * 넋두리 * 드디어 2019년황금돼지해가밝았습니다.

More information

歯MW-1000AP_Manual_Kor_HJS.PDF

歯MW-1000AP_Manual_Kor_HJS.PDF Page 2 Page 3 Page 4 Page 5 Page 6 Page 7 Page 8 Page 9 Page 10 Page 11 Page 12 Page 13 Page 14 Page 15 Page 16 Page 17 Page 18 Page 19 Page 20 Page 21 Page 22 Page 23 Page 24 Page 25 Page 26 Page 27 Pag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10월_v8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10월_v8 * 넋두리 * 요즘고민이많습니다. 먼쓸리수익률도그중하나입니다. 누적수익률은아직좋지만최근성적은좋지않습니다. 8월에이어 9월에도졌습니다. 실적이좋아도, 충분히조정받아저평가상태여도주가가부진합니다. 버팀목이던국민연금은국내주식을더매수하긴어려운상태이고, 자산운용사들도사정이좋지않습니다. 견제가필요한주식시장에서외국인영향력이커졌습니다. 롱-숏전략이잘먹히죠. 후배들과같이만들어가는먼쓸리지만책임은제게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coverbacktong최종spread

coverbacktong최종spread 12-B553003-000001-08 함께하자! 대한민국! Summer COVER STORY Contents www.pcnc.go.kr facebook.com/pcnc11 instagram.com/pcnc_official youtube.com/pcnctv cover story communication people culture news & epilogue 2016

More information

ÆÞ¹÷-Æîħ¸é.PDF

ÆÞ¹÷-Æîħ¸é.PDF H.E.L.P. Vol. SUMMER Vol. WINTER 2015. vol 53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4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5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프로그램 세계문화유산 걷기대회 Walk Together 탐방길곳곳에서기다리고있는조별미션활동! 남한산성 탐방길에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Armjtag_문서1.doc

Microsoft Word - Armjtag_문서1.doc ARM JTAG (wiggler 호환 ) 사용방법 ( IAR EWARM 에서 ARM-JTAG 로 Debugging 하기 ) Test Board : AT91SAM7S256 IAR EWARM : Kickstart for ARM ARM-JTAG : ver 1.0 ( 씨링크테크 ) 1. IAR EWARM (Kickstart for ARM) 설치 2. Macraigor

More information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Mobile Ver. 0.71b 2009. 3. 17 By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http://blog.patheye.com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설치 1/3 최종 배포 버전을 다 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된 파일은 CAB 파일입니다. CAB 파일에는

More information

BY-FDP-4-70.hwp

BY-FDP-4-70.hwp RS-232, RS485 FND Display Module BY-FDP-4-70-XX (Rev 1.0) - 1 - 1. 개요. 본 Display Module은 RS-232, RS-485 겸용입니다. Power : DC24V, DC12V( 주문사양). Max Current : 0.6A 숫자크기 : 58mm(FND Size : 70x47mm 4 개) RS-232,

More information

01¸é¼öÁ¤

01¸é¼öÁ¤ 16면 2012.7.25 6:14 PM 페이지1 2012년 8월 1일 수요일 16 종합 고려대장경 석판본 판각작업장 세계 최초 석판본 고려대장경 성보관 건립 박차 관계기관 허가 신청 1차공사 전격시동 성보관 2동 대웅전 요사채 일주문 건립 3백여 예산 투입 국내 최대 대작불사 그 동안 재단은 석판본 조성과 성보관 건립에 대해서 4년여 동안 여러 측면에 서 다각적으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 InsighT (2018년 11월_.pptx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 InsighT (2018년 11월_.pptx * 넋두리 * 내년이면자본시장에들어온지 20년이되는데, 요즘처럼힘든적이있었나싶습니다. 그동안너무편하게잘지낸건가싶기도하구요. 실적이좋은업체도, 많이조정을받아서역사적저점인업체도주가가계속떨어집니다. 다른산업보다는상대적으로나은거아닌가하는분도계신데, IT 업체들이경쟁력을기반으로사업을잘하고있는것을고려하면전혀위안이되지않습니다ㅎㅎ. 먼쓸리수익률도너무실망스럽습니다. 뭔가변화를줘야할텐데마음먹은대로되지않네요.

More information

개요

개요 Application Note (003) 시리얼인터페이스 (RS232/RS422/RS485) Version 1.0 솔내시스템주식회사 1. 개요 는 RS232, RS422, RS485등 3개의시리얼인터페이스를지원합니다. 사용자는 의설정용유틸리티인 ezconfig를이용해서 3개의인터페이스중에서하나를선택하여설정할수있습니다. 1.1. RS232 Ground를기준으로한전압을이용해서통신하는형태입니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017. 9. 11 헬스커뮤니케이션 : 헬스캠페인목표와수용자의사회 심리적요인 헬스커뮤니케이션주체자들의 소통의목표는? 헬스커뮤니케이션주체자들의 소통의목표는? 수용자의변화 헬스커뮤니케이션주체자들 수용자들의변화 의료서비스제공자 : 건강행동변화, 의사결정정부 : 인식, 태도, 행동변화제약, 건강식품, 뷰티 : 구매 Effect: 수용자반응 Hierarchy 모델커뮤니케이션효과란사전에소통주체자가메시지를통해얻고자미리의도했던반응.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release note-VRRP_Korean.doc

Microsoft Word - release note-VRRP_Korean.doc VRRP (Virtual Router Redundancy Protocol) 기능추가 Category S/W Release Version Date General 7.01 22 Dec. 2003 Function Description VRRP 는여러대의라우터를그룹으로묶어하나의가상 IP 어드레스를부여해마스터로지정된라우터장애시 VRRP 그룹내의백업라우터가마스터로자동전환되는프로토콜입니다.

More information

USC HIPAA AUTHORIZATION FOR

USC HIPAA AUTHORIZATION FOR 연구 목적의 건강정보 사용을 위한 USC HIPAA 승인 1. 본 양식의 목적: 건강보험 이전과 책임에 관한 법(Health Insurance Portability and Accountability Act, HIPAA)이라고 알려진 연방법은 귀하의 건강정보가 이용되는 방법을 보호합니다. HIPAA 는 일반적으로 귀하의 서면 동의 없이 연구를 목적으로 귀하의

More information

마켓온_제품소개서_20131111.key

마켓온_제품소개서_20131111.key 제품소개서 Your Expert Business Partner. CMS. Mobile. Enterprise System. 패스트스퀘어 시스템 마켓온 SNS 2013. 11. 11 Contents 1. 솔루션 개요 2. 솔루션 특징 3. 솔루션 주요기능 4. 솔루션 구성 마켓온 - 솔루션 개요 솔루션 개요 기업을 위한 유연하고 편리한 커뮤니케이션 솔루션 마켓온은

More information

고신2차시안-윤

고신2차시안-윤 Make Your Dreams The Best Partner GOSIN for your Business 01 Property Management 02 Facility Management 03 Leasing Agency 04 Investment Advisory 05 Development & Consulting Make Your Dreams CEO s Message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TOEIC 12월호*

TOEIC 12월호* ETS TOEIC S&W 개발자에게 듣는다 TOEIC S&W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됩니다 최근 우리 사회와 기업 환경에서 영어 말하기와 쓰기 능력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TOEIC S&W(TOEIC 말하기 쓰기)에 응시하는 사 람들이 많이 증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시험의 신뢰도를 좌우하는 시험 채점 과정과 채점 방식 등에 대해 TOEIC S&W를 개발한 ETS

More information

01Àå

01Àå 01장 2009.6.26 6:48 PM 페이지1 CHAPTER 001 refine-4도 2540DPI 175LPI 1 사용 W 개요 자 경험을 성공적으로 측정하는 강력한 툴로써 유저빌리티 매트릭스가 가 지고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 바로 이 책의 목적이다. 유저빌리티 매 트릭스라고 하면 대부분 복잡한 수식이나 고도의 통계 방법론, 현실과 동떨어진 리서 치를

More information

Office 365, FastTrack 4 FastTrack. Tony Striefel FastTrack FastTrack

Office 365, FastTrack 4 FastTrack. Tony Striefel FastTrack FastTrack FastTrack 1 Office 365, FastTrack 4 FastTrack. Tony Striefel FastTrack FastTrack 5 11 2 FASTTRACK 소개 디지털 혁신은 여기서 시작합니다. Microsoft FastTrack은 Microsoft 클라우드를 사용하여 고객이 신속하게 비즈니스 가치를 실현하도록 돕는 고객 성공 서비스입니다.

More information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04 S-OIL MAGAZINE Vol. 413 April 2016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413 04 12 16 18 20 22 24 26 28 30 32 34 38 42 48 49 50 04 MONTHLY MAGAZINE 05 APRIL 2016 06 MONTHLY MAGAZINE 07 APRIL 2016

More information

I would like to ask you a favor. Can you pick me up at the airport? ASAP P.S. RSVP BTW IMO ATM ETA

I would like to ask you a favor. Can you pick me up at the airport? ASAP P.S. RSVP BTW IMO ATM ETA 1 주차. Asking favors > Warm up I would like to ask you a favor. Can you pick me up at the airport? ASAP P.S. RSVP BTW IMO ATM ETA 1 2 3 4 5 6 7 8 9 To Cc Bcc Subject Attachments Dear James, Soyoung Kim

More information

1504-<C804><CCB4>.pdf

1504-<C804><CCB4>.pdf 4 APR GS Caltex MAGAZINE vol.506 + APRIL 2015 GS Caltex MAGAZINE vol.506 + APRIL 2015 Contents 03 CEO 05 GSC GSC 09 History 12 Column 18 Crude 22 GSC 30 GSC 36 GSC GSC GS 41 sabo gscaltex.com 46 50 news

More information

2001 년 4 월전력산업구조개편과함께출범한전력거래소는전력산업의중심 기관으로서전력시장및전력계통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지원의기능을 원활히수행하고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전력자유화와함께도입된발전경쟁시장 (CBP) 을지속 적인제도개선을통해안정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계통운영및수급

2001 년 4 월전력산업구조개편과함께출범한전력거래소는전력산업의중심 기관으로서전력시장및전력계통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지원의기능을 원활히수행하고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전력자유화와함께도입된발전경쟁시장 (CBP) 을지속 적인제도개선을통해안정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계통운영및수급 2001 년 4 월전력산업구조개편과함께출범한전력거래소는전력산업의중심 기관으로서전력시장및전력계통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지원의기능을 원활히수행하고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전력자유화와함께도입된발전경쟁시장 (CBP) 을지속 적인제도개선을통해안정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계통운영및수급 계획수립등전력수급안정에도최선의노력을기울이고있습니다. 이번에발간하는 2016년발전설비현황은

More information

.,,., PC, TV,,,, PC PC,,..,. computer computer computer computer 1. 2 PC 11. 3. ITS., TV . /,,, PC,, /. ,, TEXT ,, """ ", " " (ex: DHL ) (ex: 6 ) (ex: ) 4P 처음부터 구분해서 상품을 만들어라 4P 다양한 복합적인 혜택을 제공할

More information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

< > 1. 1 1.1 1 1.2 2 2. 3 2.1 3 2.2 3 2.2.1 3 2.2.2 3 2.2.3 4 2.2.4 (Competency Requirement) 4 2.3 4 3. 5 3.1 5 3.2 7 3.2.1 7 3.2.2 (Competency Requirement) 02 4. 49 < > 1. 4 1.1 2000,, 2011 6, ISO (Technical

More information

튦 NO. 2155 Since 1969 2016. 06. 15 www.catholicfound.org www.cmc.or.kr blog.naver.com/cmc_health twitter.com/cmcmedicalnews www.facebook.com/cmcmedicalnews 02 CATHOLIC MEDICAL TIMES Vol.2155 2016.06.15 03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SBR-100S User Manual

SBR-100S User Manual ( 1 / 13 ) SBR-100S 모델에 대한 사용자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SBR-100S 는 신규 펌웨어가 있을시 FOTA(자동업데이트) 기능을 통하여 자동 업그레이드가 되며, 필요시 사용자가 신규 펌웨어를 다운받아 수동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1. 준비하기 1.1 연결 장치 준비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SBR-100S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범정부서비스참조모형 2.0 (Service Reference Model 2.0)

범정부서비스참조모형 2.0 (Service Reference Model 2.0) 범정부서비스참조모형 2.0 (Service Reference Model 2.0) 2009. 12 - 1 - - 2 - - 3 - - 4 - < - 5 - - 6 - 1) 별첨 2 공유자원현황목록참조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More information

1

1 2/33 3/33 4/33 5/33 6/33 7/33 8/33 9/33 10/33 11/33 12/33 13/33 14/33 15/33 16/33 17/33 5) 입력을 다 했으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시작 페이지가 제대로 설정이 되었는지 살펴볼까요. 익스플로러를 종료하고 다시 실행시켜 보세요. 시작화면에 야후! 코리아 화면이 뜬다면 설정 완료..^^

More information

내재화평가 결과서

내재화평가 결과서 액션러닝을 활용한 SW공학교육 개선 2013. 12 티큐엠에스 목 차 1. 기획의도 2. 프로그램 목표 3. 세부학습 목표 4. 참여 대상의 직무 수준 5. 학습성과 관리 방안 6. 학습절차 7. 교수학습계획 예시 8. 결론 1. 기획의도 기존의 강의와 이론중심교육체계는 학습내용을 소프트웨어개발현장에 적용하고 프로젝트수행 시 발생되는 문제대응능력 향상에는 한계가

More information

프로젝트관리 한양대산업경영공학과 강창욱교수 0

프로젝트관리 한양대산업경영공학과 강창욱교수 0 프로젝트관리 한양대산업경영공학과 강창욱교수 0 1 장프로젝트관리개요 1 목차 I. 프로젝트개요 II. 프로젝트관리개요 III. 프로젝트관리프레임워크 IV. 국내외프로젝트관리현황 2 다양한프로젝트 팀프로젝트 경부고속철도프로젝트 원자력발전소프로젝트 신제품개발프로젝트 BPR 프로젝트 정당캠페인프로젝트 우주개발프로젝트 맨하탄프로젝트 R&D 프로젝트 SI 프로젝트 맨하탄프로젝트

More information

OCW_C언어 기초

OCW_C언어 기초 초보프로그래머를위한 C 언어기초 4 장 : 연산자 2012 년 이은주 학습목표 수식의개념과연산자및피연산자에대한학습 C 의알아보기 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에대하여알아보기 2 목차 연산자의기본개념 수식 연산자와피연산자 산술연산자 / 증감연산자 관계연산자 / 논리연산자 비트연산자 / 대입연산자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 조건연산자 / 형변환연산자 연산자의우선순위 연산자의결합방향

More information

41-4....

41-4.... ISSN 1016-9288 제41권 4호 2014년 4월호 제 4 1 권 제 4 호 ( ) 2 0 1 4 년 4 월 차 세 대 컴 퓨 팅 보 안 기 술 The Magazine of the IEIE 차세대 컴퓨팅 보안기술 vol.41. no.4 새롭게 진화하는 위협의 패러다임 - 지능형 지속 위협(APT) 인터넷을 통해 유포되는 악성 프로그램 대응전략 차세대

More information

버퍼오버플로우-왕기초편 10. 메모리를 Hex dump 뜨기 앞서우리는버퍼오버플로우로인해리턴어드레스 (return address) 가변조될수있음을알았습니다. 이제곧리턴어드레스를원하는값으로변경하는실습을해볼것인데요, 그전에앞서, 메모리에저장된값들을살펴보는방법에대해배워보겠습

버퍼오버플로우-왕기초편 10. 메모리를 Hex dump 뜨기 앞서우리는버퍼오버플로우로인해리턴어드레스 (return address) 가변조될수있음을알았습니다. 이제곧리턴어드레스를원하는값으로변경하는실습을해볼것인데요, 그전에앞서, 메모리에저장된값들을살펴보는방법에대해배워보겠습 앞서우리는버퍼오버플로우로인해리턴어드레스 (return address) 가변조될수있음을알았습니다. 이제곧리턴어드레스를원하는값으로변경하는실습을해볼것인데요, 그전에앞서, 메모리에저장된값들을살펴보는방법에대해배워보겠습니다. 여러분모두 Windows 에서 hex editor(hex dump, hex viewer) 라는것을사용해보셨을겁니다. 바로바이너리파일을 16 진수

More information

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1 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u 열거형 : 대소, 위치등의관계에대해설명 u 교차형 : 중복, 합동, 복합, 공동등의관계에대해설명 설명도, 대소관계도, 제휴관계도,

More information

Managing Underperforming and Unmotivated 업무가부진하고의욕이없는팀원관리하기 00:00 00:50 오늘웨비나에참여해주셔서감사합니다. 오늘 " 부진한직원관리하기 " 에대한강연은숀스트라턴 (Shawn Stratton) 님이진행해주시겠습니다.

Managing Underperforming and Unmotivated 업무가부진하고의욕이없는팀원관리하기 00:00 00:50 오늘웨비나에참여해주셔서감사합니다. 오늘  부진한직원관리하기  에대한강연은숀스트라턴 (Shawn Stratton) 님이진행해주시겠습니다. Managing Underperforming and Unmotivated 업무가부진하고의욕이없는팀원관리하기 00:00 00:50 오늘웨비나에참여해주셔서감사합니다. 오늘 " 부진한직원관리하기 " 에대한강연은숀스트라턴 (Shawn Stratton) 님이진행해주시겠습니다. 그는국제리더십과팀관리분야의컨설턴트로베스트셀러작가이기도하며강연과철인경기선수, 탐험가이드, 팟캐스트진행등다양한활동을하고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CT083001C

CT083001C 발행인 : 송재룡 / 편집장 : 박혜영 / 편집부장 : 송영은 경희대학교 대학원보사 1986년 2월 3일 창간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전화(02)961-0139 팩스(02)966-0902 2016. 09. 01(목요일) vol. 216 www.khugnews.co.kr The Graduate School News 인터뷰 안창모 경기대학교

More information

Ä¡¿ì_44p °¡À» 89È£

Ä¡¿ì_44p °¡À» 89È£ 2012 vol.89 www.tda.or.kr 2 04 06 8 18 20 22 25 26 Contents 28 30 31 38 40 04 08 35 3 photo essay 4 Photograph by 5 6 DENTAL CARE 7 Journey to Italy 8 9 10 journey to Italy 11 journey to Italy 12 13 Shanghai

More information

120330(00)(1~4).indd

120330(00)(1~4).indd 도시개발법시행규칙 [ 별지제 5 호서식 ] 색상이어두운란은가작성하지않습니다. 접수번호 접수일자 성명 ( 법인의명칭및대표자성명 ) 주민등록번호 ( 법인등록번호 ) 전화번호 구역명 동의내용 구역면적 ( m2 ) 사업방식 시행자에관한사항 본인은 도시개발법 제4조제4항및영제6조제6항에따라환지방식의도시개발계획에대하여시행자등에게설명을듣고위내용 ( 개발계획수립과정에서관계기관협의및도시계획위원회의심의결과등에따라개발계획이변경되는경우를포함합니다

More information

(초등용1)1~29

(초등용1)1~29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20 21 22 23 24 03 25 26 27 28 29 01 33 34 35 36 37 38 39 02 40 41 42 43 44 45 03 46 47 48 49 04 50 51 52 53 54 05 55 56 57 58 59 60 61 01 63 64 65

More information

< 목차 > Ⅰ. 개요 3 Ⅱ. 실시간스팸차단리스트 (RBL) ( 간편설정 ) 4 1. 메일서버 (Exchange Server 2007) 설정변경 4 2. 스팸차단테스트 10

< 목차 > Ⅰ. 개요 3 Ⅱ. 실시간스팸차단리스트 (RBL) ( 간편설정 ) 4 1. 메일서버 (Exchange Server 2007) 설정변경 4 2. 스팸차단테스트 10 (https://www.kisarbl.or.kr) < 목차 > Ⅰ. 개요 3 Ⅱ. 실시간스팸차단리스트 (RBL) ( 간편설정 ) 4 1. 메일서버 (Exchange Server 2007) 설정변경 4 2. 스팸차단테스트 10 Ⅰ. 개요 실시간스팸차단리스트 (RBL) 는메일서버를운영하는누구나손쉽게효과적으로스팸수신을차단하는데이용할수있도록한국인터넷진흥원 (KISA)

More information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V a lu e n C F = t 1 (1 r ) t t = + n : 평 가 자 산 의 수 명 C F t : t 기 의 현 금 흐 름 r: 할 인 율 또 는 자 본 환 원 율 은 행 1. 대 부 금 5. 대 부 금 상 환 E S O P 2. 주 식 매 입 3. 주 식 4. E S O P 기 여 금 기 업 주인으로 쌍방향의 투명

More information

프로젝트정의서 단계작업계획서 프로젝트계획서 - 프로젝트개요서 - 프로젝트수행계획서 - 품질보증계획서 - 프로젝트관리계획서 위험분석서 프로젝트범위관리를위한지침 프로젝트를착수하기전에반드시다음사항을확인할것 프로젝트수행의실질적인배경과실질적인 Project Owner(Spons

프로젝트정의서 단계작업계획서 프로젝트계획서 - 프로젝트개요서 - 프로젝트수행계획서 - 품질보증계획서 - 프로젝트관리계획서 위험분석서 프로젝트범위관리를위한지침 프로젝트를착수하기전에반드시다음사항을확인할것 프로젝트수행의실질적인배경과실질적인 Project Owner(Spons 프로젝트의정의 프로젝트는계획된시간안에목표로하는범위를완수해야하는작업이다. 프로젝트는다음과같은특징을갖는일회적작업이다 : 시작, 종료일이정해져있다. 목적혹은수행할작업의범위가명확히명시되어있다. 예산이미리책정되어있다. 일반적으로프로젝트가종료되면해산하는임시조직이수행한다. 해결할업무가있다. 일련의예상되는효과, 생산품, 결과, 산출물이정해져있다. 잘정의된역할할당에따라선정된인력들이업무를수행한다.

More information

ActFax 4.31 Local Privilege Escalation Exploit

ActFax 4.31 Local Privilege Escalation Exploit NSHC 2013. 05. 23 악성코드 분석 보고서 [ Ransomware 악성코드 ] 사용자의 컴퓨터를 강제로 잠그고 돈을 요구하는 형태의 공격이 기승을 부리고 있 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공격에 이용되는 악성코드는 Ransomware로 불리는 악성코 드 입니다. 한번 감염 시 치료절차가 복잡하며, 보고서 작성 시점을 기준으로 지속 적인 피해자가 발생되고

More information

1장.indd

1장.indd Data Communication Data Communication CHAPTER 01 Data Communication CHAPTER 01 10 CHAPTER 01 11 Data Communication 12 CHAPTER 01 \ \ 13 Data Communication 14 CHAPTER 01 15 Data Communication 데이터 통신 [그림

More information

SIGIL 완벽입문

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

장깨표지67

장깨표지67 08 주님을 따르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한 걸음에 따라가는 게 아니라 한 걸음씩 따라가는 거라던데요. 한 박자 쉬어가는 휴식도, 주님과 함께하는 걸음이라면... 숨가쁘게 달려온 모든 것을 내려놓고 지금, 숨을 크게 내쉬어보는건 어떠세요? 休息, 여기서 한 박자 쉬세요. ^^* 사진 _ 한국장애인사역연구소 www.kmind.net 2010 08 Vol.67

More information

새로운 지점에서 단이 시작하는 경우 기둥코로 시작하라고 표시합니다. 기둥코(standing stitch)로 시작하는 방법은 YouTube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수 용어 팝콘뜨기: 1 코에 한길긴뜨기 5 코, 바늘을 빼고 첫번째 한길긴뜨기코의 앞에서 바늘을 넣은

새로운 지점에서 단이 시작하는 경우 기둥코로 시작하라고 표시합니다. 기둥코(standing stitch)로 시작하는 방법은 YouTube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수 용어 팝콘뜨기: 1 코에 한길긴뜨기 5 코, 바늘을 빼고 첫번째 한길긴뜨기코의 앞에서 바늘을 넣은 Desire Copyright: Helen Shrimpton, 2016. All rights reserved. By: Helen at www.crystalsandcrochet.com 12 인치 모티브 worsted/aran(10ply), 5mm 바늘 사용 약 10인치 Double Knitting(8ply), 4mm 바늘 사용 미국식 용어를 사용합니다. 약어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JavaScript 회원정보 입력양식만들기 HTML & JavaScript Contents 1. Form 객체 2. 일반적인입력양식 3. 선택입력양식 4. 회원정보입력양식만들기 2 Form 객체 Form 객체 입력양식의틀이되는 태그에접근할수있도록지원 Document 객체의하위에위치 속성들은모두 태그의속성들의정보에관련된것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2010-1 학기프로그래밍입문 (1) chapter 06-2 참고자료 포인터 박종혁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한빛미디어 출처 : 뇌를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1- 포인터의정의와사용 변수를선언하는것은메모리에기억공간을할당하는것이며할당된이후에는변수명으로그기억공간을사용한다. 할당된기억공간을사용하는방법에는변수명외에메모리의실제주소값을사용하는것이다.

More information

. 1, 3,,., ICT(),,.. 2 3,.. Player (, ) IT,. 3,...,.

. 1, 3,,., ICT(),,.. 2 3,.. Player (, ) IT,. 3,...,. ,. 2004-2011 ENTIER Consulting Inc. All rights reserved. . 1, 3,,., ICT(),,.. 2 3,.. Player (, ) IT,. 3,...,. 엔티어 가 제공하는 서비스 "엔티어컨설팅"에서는 향후 20~30년간의 메가트랜드를 예측하여 미래비즈니스 사 업군을 추출하고, 전세계 히트사업부터 국내 신성장동력 사업군과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SOFTWARE ENGINEERING Team Practice #3 (UTP) 201114188 김종연 201114191 정재욱 201114192 정재철 201114195 홍호탁 www.themegallery.com 1 / 19 Contents - Test items - Features to be tested - Features not to be tested

More information

학습영역의 Taxonomy에 기초한 CD-ROM Title의 효과분석

학습영역의 Taxonomy에 기초한 CD-ROM Title의 효과분석 ,, Even the short history of the Web system, the techniques related to the Web system have b een developed rapidly. Yet, the quality of the Webbased application software has not improved. For this reason,

More information

리눅스 프로세스 관리

리눅스 프로세스 관리 프로세스 (Process) Process 프로그램이나명령어를실행하면메모리에적재되어실제로실행되고있는상태를의미 이러한프로세스들은프로세스가시작하면서할당받는프로세스식별번호인 PID(Process ID), 해당프로세스를실행한부모프로세스를나타내는 PPID(Parent Process ID), UID 와 GID 정보를통해해당프로세스가어느사용자에속해있는지, 프로세스가파일에대해갖는권한및프로세스가실행된터미널,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C0CCBEBEC1A6BEEE5FC3A5BCD2B0B35F >

<4D F736F F D20C0CCBEBEC1A6BEEE5FC3A5BCD2B0B35F > 이씨제어 한글기술서적소개 1. SIMATIC S7-300/400 초급과정교육교재 S7-300/400 에대한초급교육에사용되는한글판교육교재. * 참고영어원문 : Programming with STEP 7, Automating with STEP 7 in STL and SCL A4 단면 280 쪽, 파워포인트컬러판 2. SIMATIC S7-300/400 중급과정교육교재

More information

±³À°È°µ¿Áö

±³À°È°µ¿Áö 은 국민과 경찰이 함께 하는 역사와 체험의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국립경찰박물관은 우리나라 경찰 역사의 귀중한 자료들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박물관은 역사의 장, 이해의 장, 체험의 장, 환영 환송의 장 등 다섯 개의 전시실로 되어 있어 경찰의 역사뿐만 아니라 경찰의 업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찰의

More information

PM Network 2014 년 10 월호요약 (by 백광구 ) PM Network 10 월호요약해드립니다. PMI 정회원이시면 에서다운받으실수있습니다. [The

PM Network 2014 년 10 월호요약 (by 백광구 ) PM Network 10 월호요약해드립니다. PMI 정회원이시면   에서다운받으실수있습니다. [The PM Network 2014 년 10 월호요약 (by 백광구 ) PM Network 10 월호요약해드립니다. PMI 정회원이시면 http://www.pmnetwork-digital.com/pmnetwork/october_2014#pg1 에서다운받으실수있습니다. [Theme] 10월호의주요테마중의하나로 혁신을위한외주

More information

5...hwp

5...hwp 6 5 4 per 1,000 3 2 보통이혼율 유배우이혼율 1 0 1970 1975 1980 1985 1990 1995 1999 8 7 6 5 (%) 4 3 2 1 0 1991 1992 1993 1994 1995 1996 1997 1998 1999 2000 12 10 8 (%) 6 4 2 0 1995 1996 1997 1998 1999 7 6 5

More information

BMP 파일 처리

BMP 파일 처리 BMP 파일처리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습내용 영상반전프로그램제작 2 Inverting images out = 255 - in 3 /* 이프로그램은 8bit gray-scale 영상을입력으로사용하여반전한후동일포맷의영상으로저장한다. */ #include #include #define WIDTHBYTES(bytes)

More information

W7_Business_ 제품설계

W7_Business_ 제품설계 6가지 테마와 24단계 창업 프로그램 벤처창업 (START-UP) Week 7: 스타트업 바이블 Step 20, 21, 22, 23 ; 어떤 과정을 거쳐 제품을 기획하고 설계할까? Hansoo Kim, Ph.D YUST MIS / E-Biz Research Center / BNC ?????,!????,? (Linchpin,, )?? ),, SASA :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2012.01 2012.1 Contents 02 heungkuk spirit 08 culture theme 12 culture artist 16 culture how to 18 travel 24 heungkuk VJ 28 life plus 32 health guide 34 smart tech 36 law tip 38 newseditor story 40 cartoon

More information

= " (2014), `` ,'' .." " (2011), `` ,'' (.)"

=  (2014), `` ,'' ..  (2011), `` ,''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파생금융상품의 이해1 특강. 영화 Rogue Trader2 에 대하여: 제1부 조 승 모3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5학년도 1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이 강의노트는 p조승모(2014), 선물과 옵션의 수리적 이해, 퍼플y과 p조승모 (2011), 현대투자론입문, 한국학술정보(주)y에서

More information

03.Agile.key

03.Agile.key CSE4006 Software Engineering Agile Development Scott Uk-Jin Lee Division of Computer Science, College of Computing Hanyang University ERICA Campus 1 st Semester 2018 Background of Agile SW Development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age 1 Page 2 Page 3 Page 4 Page 5 Page 6 Page 7 Internet Page 8 Page 9 Page 10 Page 11 Page 12 1 / ( ) ( ) / ( ) 2 3 4 / ( ) / ( ) ( ) ( ) 5 / / / / / Page 13 Page 14 Page 15 Page 16 Page 17 Page 18 Page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