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
- 보검 아
- 6 years ago
- Views:
Transcription
1 Graphical User Interface 배효철 1
2 목차 자바의 GUI AWT와 Swing 패키지 Swing 클래스의특징 컨테이너와컴포넌트 Swing GUI 만들기 컨테이너와배치 2
3 자바의 GUI GUI 목적 그래픽이용, 사용자에게이해하기쉬운모양으로정보제공 사용자는마우스나키보드를이용하여쉽게입력 자바 GUI 특징 강력한 GUI 컴포넌트제공 쉬운 GUI 프로그래밍 자바의 GUI 프로그래밍방법 GUI 컴포넌트와그래픽이용 AWT 패키지와 Swing 패키지에제공되는메카니즘이용 AWT - java.awt 패키지 Swing - javax.swing 패키지 3
4 AWT 와 Swing 패키지 AWT(Abstract Windowing Toolkit) 자바가처음나왔을때함께배포된 GUI 라이브러리 java.awt 패키지 native( 운영체제 ) 와응용프로그램사이의연결라이브러리 중량컴포넌트 (Heavy weight components) AWT 컴포넌트는 native(peer) 에의존적임 OS 의도움을받아야화면에출력되며동작하는컴포넌트. 운영체제에많은부담. 오히려처리속도는빠름 4
5 AWT 와 Swing 패키지 Swing( 스윙 ) AWT 기술을기반으로작성된자바라이브러리 모든 AWT 기능 + 추가된풍부하고화려한고급컴포넌트 AWT 컴포넌트에 J자가덧붙여진이름의클래스 그외 J 자로시작하는클래스 순수자바언어로구현, JDK 1.1 부터 - javax.swing 패키지 Swing 컴포넌트는 native(peer 혹은운영체제 ) 에의존하지않음 경량컴포넌트 (Light weight components) 5
6 스윙컴포넌트예시 JButton JCheckBox JRadioButton JSlider JTextField JPasswordField JSpinner JTextArea JComboBox JList 6
7 스윙컴포넌트예시 JProgressBar JToolTip JMenu JScrollPane JDialog JApplet JFrame 7
8 스윙컴포넌트예시 JTable 8 JTree JEditorPane and JTextPane
9 스윙컴포넌트예시 JToolBar JSplitPane JTabbedPane 9
10 Swing 으로만든 GUI 샘플 JButton JLabel JTextField 프레임윈도우닫기버튼 JMenu JToolBar JFrame JMenuBar JComboBox JList JLabel JScrollPane JSplitPane 10
11 GUI 라이브러리계층구조 Object Font FontMetrics Component Dimension Color Graphics AWT 클래스 Button Label TextComponent Container List Canvas Scrollbar Panel Window Checkbox Choice Applet Frame Dialog Swing 클래스 JComponent JApplet JFrame JDialog JLabel JList JComboBox JSlider JTextComponent AbstractButton JScrollBar JPanel JLayeredPane JEditorPane JTextField JTextArea JOptionPane JTabbedPane JSplitPane JSeparator JRootPane JToolBar JPasswordField JMenuItem JButton JToggleButton JMenuBar JToolTip JPopupMenu JFileChooser JMenu JCheckBox JColorChooser JTree JTable JTableHeader JCheckBoxMenuItem JRadioButton JProgressBar JSpinner JScrollPane JInternalFrame JRadioButtonMenuItem 11
12 Swing 클래스의특징 클래스이름이 J 자로시작 화려하고다양한컴포넌트로쉽게 GUI 프로그래밍 스윙컴포넌트는 2 가지유형 JComponent 는상속받는클래스 대부분의스윙컴포넌트 AWT 의 Container 를상속받는몇개의클래스 JApplet, JDialog, JFrame 등 JComponent 매우중요한추상클래스 스윙컴포넌트의공통적인속성구현 new JComponent() 인스턴스를생성할수없음 AWT 의 Component 를상속받음 12
13 컨테이너와컴포넌트 컨테이너 다른컴포넌트를포함할수있는 GUI 컴포넌트 java.awt.container 를상속받음 다른컨테이너에포함될수있음 AWT 컨테이너 Panel, Frame, Applet, Dialog, Window Swing 컨테이너 최상위컨테이너 JPanel JFrame, JApplet, JDialog, Jwindow 다른컨테이너에속하지않고독립적으로존재가능한컨테이너 스스로화면에자신을출력하는컨테이너 JFrame, JDialog, JApplet 모든컴포넌트는컨테이너에포함되어야화면에출력가능 13
14 컨테이너와컴포넌트 컴포넌트 컨테이너에포함되어야화면에출력될수있는 GUI 객체 모든 GUI 컴포넌트의최상위클래스 java.awt.component 스윙컴포넌트의최상위클래스 javax.swing.jcomponent 14
15 컨테이너와컴포넌트의포함관계 JLabel JTextField JLabel JLabel JCheckBox JCheckBox JTextField JPanel JPanel JButton JPanel JFrame( 최상위컨테이너 ) 스윙의컨테이너와컴포넌트의포함관계 스윙 GUI 프로그램 15
16 스윙 GUI 프로그램만들기 1. 프레임만들기 2. 프레임에스윙컴포넌트붙이기 3. main() 메소드작성 스윙프로그램을작성하기위한 import 문 import java.awt.*; // 그래픽처리를위한클래스들의경로명 import java.awt.event.*; // AWT 이벤트사용을위한경로명 import javax.swing.*; // 스윙컴포넌트클래스들의경로명 import javax.swing.event.*; // 스윙이벤트를위한경로명 16
17 스윙프레임 모든스윙컴포넌트를담는최상위 GUI 컨테이너 JFrame 을상속받아구현 컴포넌트가화면에보이려면스윙프레임에부착되어야함 프레임을닫으면프레임내의모든컴포넌트가보이지않게됨 스윙프레임 (JFrame) 기본구성 프레임 스윙프로그램의기본틀 메뉴바 메뉴들이부착되는공간 컨텐트팬 GUI 컴포넌트들이부착되는공간 타이틀바를가진 Frame 메뉴바 Menu Bar JFrame Frame 17 컨텐트팬 : 화면에출력될모든컴포넌트들이부착되는공간 Content Pane
18 프레임만들기 타이틀 300 픽셀 300 픽셀 18
19 프레임만들기 두가지방법 main() 메소드에서 JFrame 객체를생성 확장성, 융통성결여 import javax.swing.*; JFrame 을상속받은프레임클래스이용 main() 은단순히프레임객체를생성하는역할 import javax.swing.*; public class My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JFrame f = new JFrame(); f.settitle(" 첫번째프레임 "); f.setsize(300,300); f.setvisible(true); 방법 1. main() 메소드에서 JFrame 객체생성 추천 public class MyFrame extends JFrame { MyFrame() { settitle(" 첫번째프레임 "); setsize(300,300); setvisible(tru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MyFrame mf = new MyFrame(); 방법 2. JFrame 을상속받은프레임클래스이용 19
20 main() 의위치 추천 import javax.swing.*; public class MyFrame extends JFrame { MyFrame() { settitle(" 첫번째프레임 "); setsize(300,300); setvisible(tru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MyFrame mf=new MyFrame(); main() 을프레임클래스내의멤버로작성 import javax.swing.*; class MyFrame extends JFrame { MyFrame() { settitle(" 첫번째프레임 "); setsize(300,300); setvisible(true); public class My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MyFrame mf = new MyFrame(); main() 을가진다른클래스 MyApp 작성 20
21 프레임에컴포넌트붙이기 타이틀 타이틀바에부착 // JFrame 의생성자이용 JFrame frame = new JFrame(" 타이틀문자열 "); // JFrame 의 settitle() 메소드호출 frame.settitle(" 타이틀문자열 "); JFrame frame = new JFrame(); 컨텐트팬알아내기 Container contentpane = frame.getcontentpane(); 스윙컴포넌트 컨텐트팬에부착 컨텐트팬에컴포넌트달기 JFrame frame = new JFrame(); JButton b = new JButton("Click"); Container c = frame.getcontentpane(); c.add(b); 컨텐트팬변경 JPanel p = new JPanel(); frame.setcontentpane(p); 21
22 TIP!! Tip. 컨텐트팬에대한 JDK1.5 이후의변경사항 JDK 1.5 이전 프레임의컨텐트팬을알아내어반드시컨텐트팬에컴포넌트부착 JFrame frame = new JFrame(); JButton b = new JButton("Click"); Container c = frame.getcontentpane(); c.add(b); // 버튼 b 를컨텐트팬에부착 JDK 1.5 이후 프레임에컴포넌트를부착하면프레임이대신컨텐트팬에부착 JFrame frame = new JFrame(); JButton b = new JButton("Click"); frame.add(b); // 컨텐트팬에대신버튼 b 부착 JDK 1.5 이전처럼명료하게컨텐트팬에컴포넌트를부착하는것이바람직함 컨텐트팬에접근하고다루는경우가많기때문 22
23 예제 1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 public class ContentPaneEx extends JFrame { ContentPaneEx() { settitle("contentpane 과 JFrame");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Container contentpane = getcontentpane(); contentpane.setbackground(color.orange); contentpane.setlayout(new FlowLayout()); contentpane.add(new JButton("OK")); contentpane.add(new JButton("Cancel")); contentpane.add(new JButton("Ignore")); setsize(350, 150); setvisible(tru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tentPaneEX cp = new ContentPaneEx(); 23
24 스윙응용프로그램의종료 응용프로그램내에서스스로종료 System.exit(0); 언제어디서나무조건종료 프레임종료버튼 (X) 이클릭되면어떤일이일어나는가? 프레임을종료하여프레임윈도우가닫힘 프레임이화면에서보이지않게되고응용프로그램이사라짐 프레임이보이지않게되지만응용프로그램이종료한것아님 키보드나마우스입력을받지못함 다시 setvisible(true) 를호출하면보이게되고이전처럼작동함 프레임종료버튼이클릭될때프레임을닫고응용프로그램이종료하도록하는방법 frame.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24
25 스윙응용프로그램의종료 스윙프로그램이실행되는동안생성되는스레드 메인스레드 main() 을실행하는스레드 자바응용프로그램의실행을시작한스레드 이벤트처리스레드 스윙응용프로그램이실행될때자동으로실행되는스레드 이벤트처리스레드의역할 프레임과버튼등 GUI 화면그리기 키나마우스입력을받아이벤트를처리할코드호출 자바응용프로그램의종료조건 실행중인사용자스레드가하나도없을때종료 스윙프로그램 main() 종료뒤프레임이살아있는이유 메인스레드가종료되어도이벤트처리스레드가살아있어프레임화면을그리고마우스나키입력을받기때문 25
26 컨테이너와배치개념 컨테이너 (Container) 1. 컨테이너마다하나의배치관리자가존재하며, 삽입되는모든컴포넌트의위치와크기를결정하고적절히배치한다. 이쪽으로가세요. 2. 컨테이너의크기가변하면내부컴포넌트들의위치와크기를모두재조절하고재배치한다. 배치관리자 (Layout Manager) 컴포넌트 (Component) 26
27 배치관리자대표유형 4 가지 java.awt 패키지에구현되어있음 FlowLayout BorderLayout 이쪽으로가세요. 이쪽으로가세요. GridLayout CardLayout 이쪽으로가세요. 이쪽으로가세요. 27
28 컨테이너와배치관리자 컨테이너의디폴트배치관리자 컨테이너는생성시디폴트배치관리자설정 컨테이너에새로운배치관리자설정 Container.setLayout(LayoutManager lm) lm 을새로운배치관리자로설정 // JPanel 패널에 BorderLayout 배치관리자를설정하는예 JPanel p = new JPanel(); p.setlayout(new BorderLayout()); JFrame frame = new JFrame(); Container c = frame.getconentpane(); // 프레임의컨텐트팬 c.setlayout(new FlowLayout()); // 컨텐트팬에 FlowLayout 설정 혹은 frame.setlayout(new FlowLayout()); // JDK 1.5 이후버전에서 28
29 FlowLayout 배치방법 컨테이너공간내에왼쪽에서오른쪽으로배치 다시위에서아래로순서대로컴포넌트를배치한다. container.setlayout(new FlowLayout()); container.add(new JButton("add")); container.add(new JButton("sub")); container.add(new JButton("mul")); container.add(new JButton("div")); container.add(new JButton("Calculate")); 29
30 FlowLayout 컨테이너의크기가변하면배치관리자에의해재배치됨 프레임의크기를바꾸면배치도변한다. 30
31 FlowLayout - 생성자와속성 생성자 FlowLayout() FlowLayout(int align) FlowLayout(int align, int hgap, int vgap) align : 컴포넌트의정렬 (5 가지중많이사용되는 3 가지 ) FlowLayout.LEFT, FlowLayout.RIGHT, FlowLayout.CENTER( 디폴트 ) hgap : 좌우두컴포넌트사이의수평간격, 픽셀단위 ( 디폴트 : 5) vgap : 상하두컴포넌트사이의수직간격, 픽셀단위 ( 디폴트 : 5) vgap hgap 31 FlowLayout.LEFT 로정렬됨
32 예제 2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 public class FlowLayoutEx extends JFrame { FlowLayoutEx() { settitle("flowlayout Sample");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Container c = getcontentpane(); vgap, 40 픽셀 c.setlayout(new FlowLayout(FlowLayout.LEFT, 30, 40)); c.add(new JButton("add")); c.add(new JButton("sub")); c.add(new JButton("mul")); c.add(new JButton("div")); c.add(new JButton("Calculate")); hgap, 30 픽셀 FlowLayout.LEFT 로정렬됨 setsize(300, 250); setvisible(tru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FlowLayoutEx(); 32
33 BorderLayout 배치방법 컨테이너공간을 5 구역으로분할, 배치 East, West, South, North, Center 배치방법 add(component comp, int index) comp 를 index 의공간에배치 컨테이너의크기가변하면재배치 BorderLayout.NORTH BorderLayout.EAST container.setlayout(new BorderLayout()); container.add(new JButton("div"), BorderLayout.WEST); container.add(new JButton("Calculate"), BorderLayout.CENTER); BorderLayout.WEST BorderLayout.SOUTH BorderLayout.CENTER 33
34 BorderLayout 생성자와속성 생성자 BorderLayout() BorderLayout(int hgap, int vgap) hgap : 좌우두컴포넌트사이의수평간격, 픽셀단위 ( 디폴트 : 0) vgap : 상하두컴포넌트사이의수직간격, 픽셀단위 ( 디폴트 : 0) 34
35 BorderLayout 의사용예 CENTER에컴포넌트가삽입될때 CENTER와 NORTH에컴포넌트가삽입될때 CENTER, NORTH, SOUTH에 컴포넌트가삽입될때 new BorderLayout(30,20); 으로배치관리자를생성하였을때 vgap, 20 픽셀 hgap, 30 픽셀 35
36 예제 3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 public class BorderLayoutEx extends JFrame { BorderLayoutEx() { settitle("borderlayout Sample");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Container c = getcontentpane(); c.setlayout(new BorderLayout()); c.add(new JButton("add"), BorderLayout.NORTH); c.add(new JButton("sub"), BorderLayout.SOUTH); c.add(new JButton("mul"), BorderLayout.EAST); c.add(new JButton("div"), BorderLayout.WEST); c.add(new JButton("Calculate"), BorderLayout.CENTER); setsize(300, 200); setvisible(tru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BorderLayoutEx(); 36
37 GridLayout 배치방법 컨테이너공간을동일한사각형격자 ( 그리드 ) 로분할하고각셀에하나의컴포넌트배치 격자구성은생성자에행수와열수지정 셀에왼쪽에서오른쪽으로, 다시위에서아래로순서대로배치 container.setlayout(new GridLayout(4,3,5,5)); // 4 3 분할로컴포넌트배치 container.add(new JButton("1")); // 상단왼쪽첫번째셀에버튼배치 container.add(new JButton("2")); // 그옆셀에버튼배치 4x3 그리드레이아웃설정 총 11 개의버튼이순서대로 add 됨 수직간격 vgap : 5 픽셀 수평간격 hgap : 5 픽셀 컨테이너의크기가변하면재배치 크기재조정 37
38 GridLayout 생성자와속성 생성자 GridLayout() GridLayout(int rows, int cols) GridLayout(int rows, int cols, int hgap, int vgap) rows : 격자의행수 ( 디폴트 : 1) cols : 격자의열수 ( 디폴트 : 1) hgap : 좌우두컴포넌트사이의수평간격, 픽셀단위 ( 디폴트 : 0) vgap : 상하두컴포넌트사이의수직간격, 픽셀단위 ( 디폴트 : 0) rows x cols 만큼의셀을가진격자로컨테이너공간을분할, 배치 38
39 예제 4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 public class GridLayoutEx extends JFrame { GridLayoutEx() { settitle("gridlayout Sample");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Container c = getcontentpane(); GridLayout grid = new GridLayout(4, 2); grid.setvgap(5); c.setlayout(grid); c.add(new JLabel(" 이름 ")); c.add(new JTextField("")); c.add(new JLabel(" 학번 ")); c.add(new JTextField("")); c.add(new JLabel(" 학과 ")); c.add(new JTextField("")); c.add(new JLabel(" 과목 ")); c.add(new JTextField("")); 두행사이의수직간격 vgap 이 5 픽셀로설정됨 setsize(300, 200); setvisible(tru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GridLayoutEx(); 39
40 배치관리자없는컨테이너 배치관리자가없는컨테이너개념 응용프로그램에서컴포넌트의절대크기와절대위치결정 용도 컴포넌트의크기나위치를개발자임의로결정하고자하는경우 게임프로그램과같이시간이나마우스 / 키보드의입력에따라컴포넌트들의위치와크기가수시로변하는경우 여러컴포넌트들이서로겹쳐출력하고자하는경우 컨테이너의배치관리자제거방법 container.setlayout(null); // JPanel 의배치관리자를삭제하는예 JPanel p = new JPanel(); p.setlayout(null); 40
41 배치관리자없는컨테이너 컴포넌트의크기와위치설정 프로그램내에서이루어져야함 컴포넌트들이서로겹치게할수있음 다음메소드이용 컴포넌트크기설정 : component.setsize(int width, int height); 컴포넌트위치설정 : component.setlocation(int x, int y); 컴포넌트위치와크기동시설정 : component.setbounds(int x, int y, int width, int height); 41
42 예제 5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 public class NullContainerEx extends JFrame { NullContainerEx() { settitle("null Container Sample");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Container c = getcontentpane(); c.setlayout(null); JLabel la = new JLabel("Hello, Press Buttons!"); la.setlocation(130, 50); la.setsize(200, 20); c.add(la); for(int i=1; i<=9; i++) { JButton b = new JButton(Integer.toString(i)); b.setlocation(i*15, i*15); b.setsize(50, 20); c.add(b); setsize(300, 200); setvisible(true); 원하는위치에원하는크기로컴포넌트를마음대로배치할수있다.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NullContainerEx(); 42
9장.key
JAVA Programming 1 GUI(Graphical User Interface) 2 GUI!,! GUI! GUI, GUI GUI! GUI AWT Swing AWT - java.awt Swing - javax.swing AWT Swing 3 AWT(Abstract Windowing Toolkit)! GUI! java.awt! AWT (Heavy weight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프로그래밍]9장GUI
명품 JAVA Programming 1 제 9 장자바 GUI 기초, AWT 와스윙 (SWING) 자바의 GUI(Graphical User Interface) 2 GUI 목적 그래픽이용, 사용자에게이해하기쉬운모양으로정보제공 사용자는마우스나키보드를이용하여쉽게입력 자바 GUI 특징 강력한 GUI 컴포넌트제공 쉬운 GUI 프로그래밍 자바의 GUI 프로그래밍방법 GUI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이벤트기반 GUI 프로그래밍이해 2. 자바 GUI 패키지이해 3. 스윙으로 GUI 프로그램작성 4. 컨테이너와컴포넌트, 배치 5. FlowLayout 배치관리자활용 6. BorderLayout 배치관리자활용 7. GridLayout 배치관리자활용 8. 배치관리자없는컨테이너만들기 자바의 GUI(Graphical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2-lecture5.ppt [호환 모드]
자바에서 GUI 의종류 자바 GUI & 이벤트처리 514770-1 2017 년봄학기 4/19/2017 박경신 AWT(Abstract Windows Toolkit) 운영체제가제공하는자원을이용하여서컴포넌트를생성한다. SWING 스윙컴포넌트가자바로작성되어있기때문에어떤플랫폼에서도일관된화면을보여줄수있다. AWT AWT(Abstract Windows Toolkit) 자바가처음나왔을때함께배포된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EEL2 Lecture10 -Swing and Event Handling.pptx
전자공학실험 2 1 WEEK10: SWING AND EVENT HANDLING Fall, 2014 건국대전자공학부 Notice: 주별강의 / 실습 /HW 내용 2 Week Date 강의주제 Homework 실습과제 Handouts 1 09월 03일 Orientation Lab1 Lecture0 2 09월 10일 추석 3 09월 17일 Using Objects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9C0E520B9E8C4A120B0FCB8AEC0DA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19 장배치관리자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배치관리자의개요 배치관리자의사용 FlowLayout BorderLayout GridLayout BoxLayout CardLayout 절대위치로배치 컨테이너안에서컴포넌트를배치하는방법에대하여살펴봅시다. 배치관리자 (layout manager) 컨테이너안의각컴포넌트의위치와크기를결정하는작업 [3/70] 상당히다르게보인다.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1.ppt
AWT 컴포넌트 (1) 1. AWT 패키지 2. AWT 프로그램과이벤트 3. Component 클래스 4. 컴포넌트색칠하기 AWT GUI 를만들기위한 API 윈도우프로그래밍을위한클래스와도구를포함 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요소를통해프로그램과대화하는방식 그래픽요소를 GUI 컴포넌트라함 윈도우프로그램만들기 간단한 AWT 프로그램 import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프레임생성 (1) import javax.swing.*; public class Frame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JFrame f = new JFrame("Frame Test"); JFrame
More informationgnu-lee-oop-kor-lec10-1-chap10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10 장이벤트처리 이벤트분류 액션이벤트 키이벤트 마우스이동이벤트 어댑터클래스 스윙컴포넌트에의하여지원되는이벤트는크게두가지의카테고리로나누어진다. 사용자가버튼을클릭하는경우 사용자가메뉴항목을선택하는경우 사용자가텍스트필드에서엔터키를누르는경우 두개의버튼을만들어서패널의배경색을변경하는프로그램을작성하여보자. 이벤트리스너는하나만생성한다. class
More information11장.key
JAVA Programming 1 GUI 2 2 1. GUI! GUI! GUI.! GUI! GUI 2. GUI!,,,!! GUI! GUI 11 : GUI 12 : GUI 3 4, JComponent 11-1 :, JComponent 5 import java.awt.*; import java.awt.event.*; import javax.swing.*; public
More informationpublic class FlowLayoutPractice extends JFrame { public FlowLayoutPractice() { super("flowlayout Practice"); this. Container contentpane = getcontentp
8 장 1 번 public class MyFrame extends JFrame { public MyFrame(String title) { super(title); this. setsize(400,200); new MyFrame("Let's study Java"); 2번 public class MyBorderLayoutFrame extends JFrame {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Graphical User Interface, 간단히 GUI) 는컴포넌 트들로구성된다. 2 자바에서 GUI 의종류 GUI AWT(Abstract Windows Toolkit) AWT 는운영체제가제공하는자원을이용하여서컴포넌트를생성
More informationNo Slide Title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이충기 명지대학교컴퓨터공학과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GUI) 는사람과컴퓨터간의상호작용을위한사람 - 컴퓨터인터페이스 (HCI) 중의하나이다. GUI 는사용자가컴퓨터화면상에있는객체들과상호작용을하는인터페이스이다. 오늘날사실상거의모든컴퓨터플랫폼에서 GUI 가사용되고있다. 2 GUI 프로그래밍 GUI 프로그램은실행시키면메뉴가있는창이뜨고창에는아이콘,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0C0E520BDBAC0AE20C4C4C6F7B3CDC6AE2031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20 장스윙컴포넌트 1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텍스트컴포넌트 텍스트필드 텍스트영역 스크롤페인 체크박스 라디오버튼 스윙에서제공하는기초적인컴포넌트들을살펴봅시다. 스윙텍스트컴포넌트들 종류텍스트컴포넌트그림 텍스트필드 JTextField JPasswordField JFormattedTextField 일반텍스트영역 JTextArea 스타일텍스트영역
More information자바GUI실전프로그래밍2_장대원.PDF
JAVA GUI - 2 JSTORM http://wwwjstormpekr JAVA GUI - 2 Issued by: < > Document Information Document title: JAVA GUI - 2 Document file name: Revision number: Issued by: Issue Date: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lec04_05.ppt [호환 모드]
JAVA 프로그래밍 4. 그래픽프로그래밍 한동일 학습목표 To be able to write simple GUI applications To display graphical shapes such as lines and ellipses To use colors To display drawings consisting of many shapes To read input
More information강의자료
Copyright, 2014 MMLab, Dept. of ECE, UOS Java Swing 2014 년 3 월 최성종서울시립대학교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chois@uos.ac.kr http://www.mmlab.net 차례 2014년 3월 Java Swing 2 2017-06-02 Seong Jong Choi Java Basic Concepts-3 Graphical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3C0E520B1D7B7A1C7C820C7C1B7CEB1D7B7A1B9D6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23 장그래픽프로그래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자바에서의그래픽 기초사항 기초도형그리기 색상 폰트 Java 2D Java 2D를이용한그리기 Java 2D 를이용한채우기 도형회전과평행이동 자바를이용하여서화면에그림을그려봅시다. 자바그래픽데모 자바그래픽의두가지방법 자바그래픽 AWT Java 2D AWT를사용하면기본적인도형들을쉽게그릴수있다. 어디서나잘실행된다.
More information10장.key
JAVA Programming 1 2 (Event Driven Programming)! :,,,! ( )! : (batch programming)!! ( : )!!!! 3 (Mouse Event, Action Event) (Mouse Event, Action Event) (Mouse Event, Container Event) (Key Event) (Key Event,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Chapter 4. UDP Dongwon Jeong djeong@kunsan.ac.kr http://ist.kunsan.ac.kr/ Dept. of Informatics & Statistics 목차 UDP 1 1 UDP 개념 자바 UDP 프로그램작성 클라이언트와서버모두 DatagramSocket 클래스로생성 상호간통신은 DatagramPacket 클래스를이용하여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13 장. 스윙사용방법 학습목표 레이아웃관리자 스윙구성요소 비트박스프로그램 스윙을알아봅시다 스윙구성요소 구성요소 (Component) 위젯 (widget) 이라고도부름 GUI에집어넣는모든것 텍스트필드, 버튼, 스크롤목록, 라디오버튼등 javax.swing.jcomponent 의하위클래스 대화형구성요소, 배경구성요소로나뉨 JButton JFrame JPanel
More informationNo Slide Title
사건처리와 GUI 프로그래밍 이충기 명지대학교컴퓨터공학과 사건 사건은우리가관심을가질지모르는어떤일이일어나는것을나타내는객체이다. 예를들면, 다음이일어날때프로그램이어떤일을수행해야하는경우에사건이발생한다 : 1. 마우스를클릭한다. 2. 단추를누른다. 3. 키보드의키를누른다. 4. 메뉴항목을선택한다. 2 사건 사건은컴포넌트에서사용자나시스템에의하여발생하는일이다. 자바는사건을나타내는많은사건클래스를제공한다.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이벤트 () 란? - 사용자가입력장치 ( 키보드, 마우스등 ) 등을이용해서발생하는사건 - 이벤트를처리하는프로그램은이벤트가발생할때까지무한루프를돌면서대기상태에있는다. 이벤트가발생하면발생한이벤트의종류에따라특정한작업을수행한다. - 이벤트관련프로그램작성을위해 java.awt.event.* 패키지가필요 - 버튼을누른경우, 1 버튼클릭이벤트발생 2 발생한이벤트인식 ( 이벤트리스너가수행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2.ppt
AWT 컴포넌트 (2) 1. 메뉴 2. 컨테이너와컨트롤 3. 배치관리자 메뉴관련클래스계층구조 Object MenuComponent MenuBar MenuItem Menu CheckboxMenuItem PopupMenu 메뉴 풀다운메뉴 제목표시줄밑의메뉴바를가짐 메뉴만들기과정 MenuBar 객체생성 MenuBar 에추가할 Menu 객체를생성 Menu 에추가할또다른서브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8C0E520C0CCBAA5C6AE20C3B3B8AE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18 장이벤트처리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이벤트처리의개요 이벤트 액션이벤트 Key, Mouse, MouseMotion 어댑터클래스 버튼을누르면반응하도록만들어봅시다. 이번장의목표 버튼을누르면버튼의텍스트가변경되게한다. 이벤트처리과정 이벤트처리과정 (1) 이벤트를발생하는컴포넌트를생성하여야한다. 이벤트처리과정 (2) 이벤트리스너클래스를작성한다.
More information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MVC Model 8.1 MVC 모델 (1/7) MVC (Model, View, Controller) 모델 스윙은 MVC 모델에기초를두고있다. MVC란 Xerox의연구소에서 Smalltalk 언어를바탕으로사용자인터페이스를개발하기위한방법 MVC는 3개의구성요소로구성 Model : 응용프로그램의자료를표현하기위한모델 View : 자료를시각적으로 (GUI 방식으로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6C0E520BED6C7C3B8B4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26 장애플릿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애플릿소개 애플릿작성및소개 애플릿의생명주기 애플릿에서의그래픽컴포넌트의소개 Applet API의이용 웹브라우저상에서실행되는작은프로그램인애플릿에대하여학습합니다. 애플릿이란? 애플릿은웹페이지같은 HTML 문서안에내장되어실행되는자바프로그램이다. 애플릿을실행시키는두가지방법 1. 웹브라우저를이용하는방법 2. Appletviewer를이용하는방법
More information오버라이딩 (Overriding)
WindowEvent WindowEvent 윈도우가열리거나 (opened) 닫힐때 (closed) 활성화되거나 (activated) 비활성화될때 (deactivated) 최소화되거나 (iconified) 복귀될때 (deiconified) 윈도우닫힘버튼을누를때 (closing) WindowEvent 수신자 abstract class WindowListener
More informationCluster management software
자바네트워크프로그래밍 (OCJP 국제공인자격취득중심 ) 충북대학교 최민 java.awt Package java.awt 패키지는자바애플리케이션프로그래밍인터페이스 (API :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의일부로서그래픽처리를담당하는컴포넌트들을포함합니다. 즉, 화면상에윈도우를그리고, 그위에버튼이나텍스트필드등을붙이는데필요한 GUI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스윙컴포넌트종류이해 2. JLabel로문자열과이미지출력 3. JButton으로버튼만들기 4. JCheckBox로체크박스만들기 5. JRadioButton으로라디오버튼만들기 6. JTextField로한줄입력창만들기 7. JTextArea로여러줄의입력창만들기 8. JList로리스트만들기 9. JComboBox로콤보박스만들기
More informationJava Programing Environment
Lab Exercise #7 Swing Component 프로그래밍 2007 봄학기 고급프로그래밍 김영국충남대전기정보통신공학부 실습내용 실습과제 7-1 : 정규표현식을이용한사용자정보의유효성검사 (ATM 에서사용자등록용도로사용가능 ) 실습과제 7-2 : 숫자맞추기게임 실습과제 7-3 : 은행관리프로그램 고급프로그래밍 Swing Component 프로그래밍 2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14주차 강의자료
Java 로만드는 Monster 잡기게임예제이해 2014. 12. 2 게임화면및게임방법 기사초기위치 : (0,0) 아이템 10 개랜덤생성 몬스터 10 놈랜덤생성 Frame 하단에기사위치와기사파워출력방향키로기사이동아이템과몬스터는고정종료버튼클릭하면종료 Project 구성 GameMain.java GUI 환경설정, Main Method 게임객체램덤위치에생성 Event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자바-AWT컴포넌트(Ch8).pptx
5. 배치관리자 1 AWT 컴포넌트 1. AWT 프로그램과이벤트 2. Component 클래스 3. 메뉴 4. 컨테이너와컨트롤 AWT AWT: Abstract t Window Toolkit GUI 를만들기위한 API 윈도우프로그래밍을위한클래스와도구를포함 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요소를통해프로그램과대화하는방식 그래픽요소를 GUI 컴포넌트라함
More information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Eclipse 개발환경에서 WindowBuilder 를이용한 Java 프로그램개발 이예는 Java 프로그램의기초를이해하고있는사람을대상으로 Embedded Microcomputer 를이용한제어시스템을 PC 에서 Serial 통신으로제어 (Graphical User Interface (GUI) 환경에서 ) 하는프로그램개발예를설명한다. WindowBuilder: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12장_스윙 [호환 모드]
자바 5.0 프로그래밍 원리를알면 IT 가맛있다 이클립스를활용한자바 A to Z ehanbit.net -1- ehanbit.net chapter 12. Swing -2- ehanbit.net 학습목표 스윙의특징및 AWT 와의차이점에대해알아본다. 스윙의 MVC 구조를알아본다. 스윙에서제공하는컴포넌트에대해알아본다. -3- ehanbit.net 스윙의특징 자바에의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그래픽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스윙컴포넌트그리기 자바의그래픽좌표시스템 Graphics 2 스윙컴포넌트그리기 스윙의그리기기본철학 모든컴포넌트는자신의모양을스스로그린다. 컨테이너는자신을그린후자식들에게그리기지시 public void paintcomponent(graphics g) 스윙컴포넌트가자신의모양을그리는메소드 JComponent 의메소드 모든스윙컴포넌트가이메소드를가지고있음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03.pptx
JAVA 프로그래밍 Chapter 19. GUI 프로그래밍 1 GUI 환경에서작동하는프로그램 윈도우프로그램에대하여 텍스트모드프로그램과윈도우프로그램 a) 텍스트모드의프로그램 b) 윈도우프로그램 2 GUI 환경에서작동하는프로그램 -2 윈도우프로그램에대하여 텍스트모드프로그램과윈도우프로그램의구조적차이 3 윈도우프로그램의작성방법 윈도우프로그램의구조 네단계로실행되는윈도우프로그램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10 이벤트 처리와 그래픽 프로그래밍.key
[ 10 ] ..,..,,,., 2 1. 3 Section 1 p408 (event) (listen) (event listener) 4 Section 1 [ 1: ] [ 2: ] 5 Section 1 (ActionEvent) (MouseEvent) 6 Section 1 EventObject getsource() 7 Section 1 8 Section 1 MouseListener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10.ppt [호환 모드]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이벤트객체, 리스너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Graphical User Interface, 간단히 GUI) 는컴포넌트들로구성된다. 514760-1 2018 년봄학기 5/15/2018 박경신 자바에서 GUI 의종류 AWT(Abatract Windows Toolkit) 운영체제가제공하는자원을이용하여서컴포넌트를생성한다. SWING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1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람다식, 패키지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홈네트워킹 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 { public void turnon(); // 가전제품을켠다. public void turnoff(); // 가전제품을끈다. 인터페이스를구현 public class Television
More informationJTable과 MVC(Model-View-Controller) 구조 - 모델-뷰-컨트롤러구조는데이터의저장과접근에대한제공은모델이담당하고, 화면표시는뷰, 이벤트의처리는컨트롤러가하도록각역할을구분한구조이다. 즉, 역할의분담을통하여상호간의영향을최소화하고각요소의독립성을보장하여독자
JTable 에서사용하는 Model 객체 JTable - JTable은데이터베이스의검색결과를 GUI에보여주기위해사용되는컴포넌트이다. 가로와세로로구성된테이블을을사용해서행과열에데이터를위치시킨다. - JTable을사용하는방법은다음과같다. 1 테이블에출력될데이터를 2차원배열에저장한다. Object[][] records = { {..., {..., {... ; 2 제목으로사용할문제열을
More informationCluster management software
자바네트워크프로그래밍 (OCJP 국제공인자격취득중심 ) 충북대학교 최민 java.awt Package java.awt 패키지는자바애플리케이션프로그래밍인터페이스 (API :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의일부로서그래픽처리를담당하는컴포넌트들을포함합니다. 즉, 화면상에윈도우를그리고, 그위에버튼이나텍스트필드등을붙이는데필요한 GUI
More information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IT CookBook, 자바로배우는쉬운자료구조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프로그래밍기법의발달 A 군의사업발전 1 단계 구조적프로그래밍방식 3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A 군의사업발전 2 단계 객체지향프로그래밍방식 4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객체란무엇인가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11.ppt [호환 모드]
Overview Swing Component 514760-1 2018 년봄학기 5/22/2018 박경신 JLabel, ImageIcon JTextField, JTextArea JButton, JCheckBox, JRadioButton JSlider, JComboBox JPanel, JScrollPane, JOptionPane JTable Timer JFileChooser,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스윙컴포넌트그리기와 paintcomponent() 활용 2. Graphics 객체에대한이해 3. 도형그리기와칠하기 4. 이미지그리기 5. repaint() 활용하기 6. 마우스와그래픽응용 스윙컴포넌트그리기, paintcomponent() 3 스윙의페인팅기본 모든컴포넌트는자신의모양을스스로그린다. 컨테이너는자신을그린후그위에자식컴포넌트들에게그리기지시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DB 에데이터저장을위한입력창설계 - JLabel, JTextField, JButton 을이용한입력창설계 - 2 -
Swing 을이용한 DB 작업 Swing Swing은 AWT와함께 Java2에추가된 GUI 처리패키지이다. AWT는해당컴퓨터의 OS가가지고있는컴포넌트를이용하기때문에사용컴퓨터에종속적인 GUI를제공한다. 그러므로, OS의종류에따라화면에출력되는 GUI가다르게된다. 반면에 Swing은 JVM이직접 Swing 패키지를사용해서구현하기때문에 OS가서로달라도동일한화면을제공하는장점을가지고있다.
More information11-GUI.key
10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AWT/Swing Java java.awt, javax.swing (Event-Driven Programming) :,,,, (event-handler or event-listener), Java (action event), (action listner). Java AWT/Swing (component),
More information모든스윙컴포넌트에는텍스트옆에이미지를추가로표시할수있다. ImageIcon image = new ImageIcon("image.gif"); JLabel label = new JLabel(" 이미지레이블 "); label.seticon(image);
JAVA Programming Spring, 2016 Dongwoo Kang 모든스윙컴포넌트에는텍스트옆에이미지를추가로표시할수있다. ImageIcon image = new ImageIcon("image.gif"); JLabel label = new JLabel(" 이미지레이블 "); label.seticon(image); 이미지버튼을표시하고사용자가버튼을누르면레이블의텍스트를이미지로바꾸어서표시하는프로그램을작성해보자.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Property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클래스의일반구조 section 2 클래스선언 section 3 객체의생성 section 4 멤버변수 4-1 객체변수 4-2 클래스변수 4-3 종단 (final) 변수 4-4 멤버변수접근방법 section 5 멤버변수접근한정자 5-1 public 5-2 private 5-3 한정자없음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LZVNQBAJWGTC.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GUI 인터페이스의이벤트 학습목표 윈도우환경에서작성된 GUI 인터페이스의이벤트개념을이해한다. 다양한컴포넌트에대한이벤트를처리한다 이벤트란? 자바이벤트란 사용자가키보드, 마우스등의장치로부터 AWT 컴포넌트에발생시키는모든사건을의미 이벤트주도형프로그램은사용자로부터발생된이벤트를처리하여사용자와상호작용을가능하게함 자바이벤트모델 컴퓨터 키보드 운영체제 마우스 이벤트객체자바가상머신이벤트소스객체이벤트리스너객체애플리케이션
More information제13강. 스윙(Swing)
제13강. 스윙(Swing) 싞흥대학교 웹 프로그래밍젂공 싞 현 정 목차 스윙(Swing) 이란 스윙과 AWT와 차이점 스윙 프로그램 스윙 컴포넌트 스윙 레이아웃 이벤트와 이벤트 처리의 개념 리스너 인터페이스를 이용핚 이벤트처리 어댑터를 이용핚 이벤트 처리 2 JFC(Java Foundation Class)와 스윙 SUN사와 Netscape사가 공동 개발핚
More informationJava Coding Standard
Revision ÿ JSTORM http:www.jstorm.pe.kr Revision: Document Information Document title: Document file name: ( ÿ, 1.0,draft).doc Revision number: Issued by: < ÿ > (mailto:
More information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프로그래머를위한 Java 2, 4 판 제8장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8.1 MVC 스윙모델 MVC (Model, View, Controller) 모델 스윙은 MVC 모델에기초를두고있다. MVC란 Xerox의연구소에서 Smalltalk 언어를바탕으로사용자인터페이스를개발하기위한방법 MVC는 3개의구성요소로구성 Model : 응용프로그램의자료를표현하기위한모델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06-Chapter09-Event.ppt
AWT 이벤트처리하기 1. 이벤트처리방식 2. 이벤트클래스와리스너 3. 이벤트어댑터 4. 이벤트의종류 이벤트 (Event) 이벤트 사용자가 UI 컴포넌트에대해취하는행위로인한사건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무한루프를돌면서사용자의행위로인한이벤트를청취하여응답하는형태로작동하는프로그래밍 java.awt.event 이벤트처리 AWT 컴포넌트에서발생하는다양한이벤트를처리하기위한인터페이스와클래스제공
More information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05-class.key
5 : 2 (method) (public) (private) (interface) 5.1 (Method), (public method) (private method) (constructor), 3 4 5.2 (client). (receiver)., System.out.println("Hello"); (client object) (receiver object)
More information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제9장자바쓰레드 9.1 Thread 기초 (1/5) 프로그램 명령어들의연속 (a sequence of instruction) 프로세스 / Thread 실행중인프로그램 (program in execution) 프로세스생성과실행을위한함수들 자바 Thread 2 9.1 Thread 기초 (2/5) 프로세스단위작업의문제점 프로세스생성시오버헤드 컨텍스트스위치오버헤드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8장.그래픽 프로그래밍
윈도우프레임 도형그리기색과폰트이미지그리기그리기응용 2 윈도우프레임 제목표시줄을갖는윈도우를의미 생성과정 1 JFrame 객체생성 2 프레임의크기설정 3 프레임의제목설정 4 기본닫힘연산지정 5 프레임이보이도록만듦. 3 윈도우프레임예제 [ 예제 8.1 - EmptyFrameViewer.java] import javax.swing.*; public class EmptyFrameViewer
More informationgnu-lee-oop-kor-lec06-3-chap7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7 장상속 Super 키워드 상속과생성자 상속과다형성 서브클래스의객체가생성될때, 서브클래스의생성자만호출될까? 아니면수퍼클래스의생성자도호출되는가? class Base{ public Base(String msg) { System.out.println("Base() 생성자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12 장. GUI 학습목표 GUI 이벤트, 이벤트리스너와이벤트소스그림그리기내부클래스 창 Jframe 의모양 (Metal L&F) Jframe 의모양 (Aqua L&F) 창을만드는방법 1. 프레임 (JFrame) 만들기 JFrame frame = new JFrame(); 2. 위젯만들기 JButton button = new JButton( click me );
More information. 스레드 (Thread) 란? 스레드를설명하기전에이글에서언급되는용어들에대하여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 응용프로그램 ( Application ) 사용자에게특정서비스를제공할목적으로구현된응용프로그램을말합니다. - 컴포넌트 ( component ) 어플리케이션을구성하는기능별요
. 스레드 (Thread) 란? 스레드를설명하기전에이글에서언급되는용어들에대하여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 응용프로그램 ( Application ) 사용자에게특정서비스를제공할목적으로구현된응용프로그램을말합니다. - 컴포넌트 ( component ) 어플리케이션을구성하는기능별요소로써안드로이드시스템에서는 Activities, Services, Content Providers,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Network Programming
Part 5 확장된 Network Programming 기술 1. Remote Procedure Call 2. Remote Method Invocation 3. Object Request Broker 2. Java RMI
More information제1장 자바 언어 소개
제 6장자바스윙 () 스윙소개 2 JFC (Java Foundation Classes) 스윙은보다세련된형태의 GUI 를제공하기위해서만들어진사용자 인터페이스클래스들모임 JFC 구성 AWT Java 2D Accessibility 드래그-앤-드랍 (drag-and-drop) 스윙 (swing) 스윙소개 3 Set 데모프로그램 C:\> cd \demo\jfc\Set2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7.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이벤트객체, 리스너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Graphical User Interface, 간단히 GUI) 는컴포넌트들로구성된다. 514760-1 2016 년가을학기 11/10/2016 박경신 자바에서 GUI 의종류 AWT(Abatract Windows Toolkit) 운영체제가제공하는자원을이용하여서컴포넌트를생성한다.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멀티태스킹과스레드의개념이해 2. Thread 클래스를상속받아자바스레드만들기 3. Runnable 인터페이스를구현하여자바스레드만들기 4. 스레드종료시키기 5. 스레드의동기화개념과필요성이해 6. synchronized로간단한스레드동기화 7. wait()-notify() 로간단한스레드동기화 멀티태스킹 (multi-tasking)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2-lecture6.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멀티태스킹과스레드개념 Thread & Multitasking 멀티태스킹 (Multi-tasking) 하나의응용프로그램이여러개의작업 ( 태스크 ) 을동시에처리 스레드 (Thread) 마치바늘이하나의실 (thread) 을가지고바느질하는것과자바의스레드는일맥상통함 514770-1 2017 년봄학기 5/10/2017 박경신 다림질하면서이어폰으로전화하는주부운전하면서화장하는운전자제품의판독과포장작업의두기능을갖춘기계
More informationCluster management software
자바프로그래밍 (OCJP 국제공인자격취득중심 ) 충북대학교정보통신공학부 최민 이벤트처리 지금까지 GUI 를구성하는 Component 의종류와이 Component 들을 Container 위에적절하게배치하기위한 LayoutManager 를학습하였음 앞에서만들었던 GUI 프로그램은모양만그럴듯할뿐, 실제 Button 을누르거나, Frame 우측상단의 X 표시를클릭해도아무런동작을하지않음이벤트처리가포함되어있지않기때문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자바의이벤트기반 GUI 프로그램구조이해 2. 이벤트와이벤트객체 3. 이벤트리스너작성 4. 어댑터클래스로리스너작성 5. Key 이벤트로키입력받기 6. Mouse 이벤트로마우스동작인식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3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Event Driven Programming) 이벤트의발생에의해프로그램흐름이결정되는방식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20 장패키지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패키지의개념 패키지로묶는방법 패키지사용 기본패키지 유틸리티패키지 패키지는연관된클래스들을묶는기법입니다. 패키지란? 패키지 (package) : 클래스들을묶은것 자바라이브러리도패키지로구성 ( 예 ) java.net 패키지 네트워크관련라이브러리 그림 20-1. 패키지의개념 예제 패키지생성하기 Q: 만약패키지문을사용하지않은경우에는어떻게되는가?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3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23 장스레드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스레드의개요 스레드의생성과실행 스레드상태 스레드의스케줄링 스레드간의조정 스레드는동시에여러개의프로그램을실행하는효과를냅니다. 멀티태스킹 멀티태스킹 (muli-tasking) 는여러개의애플리케이션을동시에실행하여서컴퓨터시스템의성능을높이기위한기법 스레드란? 다중스레딩 (multi-threading) 은하나의프로그램이동시에여러가지작업을할수있도록하는것
More informationDesign Issues
11 COMPUTER PROGRAMMING INHERIATANCE CONTENTS OVERVIEW OF INHERITANCE INHERITANCE OF MEMBER VARIABLE RESERVED WORD SUPER METHOD INHERITANCE and OVERRIDING INHERITANCE and CONSTRUCTOR 2 Overview of Inheritance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그래픽프로그래밍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자바에서의그래픽 2 자바그래픽의두가지방법 3 간단한예제 4 (1) 프레임생성하기 public class BasicPain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JFrame f = new JFrame(" 그래픽기초프로그램 "); f.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More information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2015 학년도 2 학기 1. 추상메소드 선언은되어있으나코드구현되어있지않은메소드 abstract 키워드사용 메소드타입, 이름, 매개변수리스트만선언 public abstract String getname(); public abstract void setname(string s); 2. 추상클래스 abstract 키워드로선언한클래스 종류 추상메소드를포함하는클래스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인터페이스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인터페이스의역할 인터페이스선언 인터페이스구현 인터페이스사용 타입변환과다형성 인터페이스상속 디폴트메소드와인터페이스확장 2 인터페이스의역할 인터페이스란? 개발코드와객체가서로통신하는접점 개발코드는인터페이스의메소드만알고있으면 OK 인터페이스의역할 개발코드가객체에종속되지않게 -> 객체교체할수있도록하는역할 개발코드변경없이리턴값또는실행내용이다양해질수있음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8 장클래스와객체 I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직접 메소드클래스를 필드작성해 UML 봅시다. QUIZ 1. 객체는 속성과 동작을가지고있다. 2. 자동차가객체라면클래스는 설계도이다. 먼저앞장에서학습한클래스와객체의개념을복습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java18-1-final-answer.doc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응용컴퓨터공학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 (4자리숫자 ) 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다음 sub1 과 sub2
More informationJAVA PROGRAMMING 실습 09. 예외처리
2015 학년도 2 학기 예외? 프로그램실행중에발생하는예기치않은사건 예외가발생하는경우 정수를 0으로나누는경우 배열의크기보다큰인덱스로배열의원소를접근하는경우 파일의마지막부분에서데이터를읽으려고하는경우 예외처리 프로그램에문제를발생시키지않고프로그램을실행할수있게적절한조치를취하는것 자바는예외처리기를이용하여예외처리를할수있는기법제공 자바는예외를객체로취급!! 나뉨수를입력하시오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자바의이벤트기반 GUI 프로그램구조이해 2. 이벤트와이벤트객체 3. 이벤트리스너작성 4. 어댑터클래스로리스너작성 5. Key 이벤트로키입력받기 6. Mouse 이벤트로마우스동작인식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3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Event Driven Programming) 이벤트의발생에의해프로그램흐름이결정되는방식
More information歯제9장.PDF
9 (Swing) Model-View-Controller 1 8 GUI(Graphic User Interface) GUI (swing) (architecture),,, look and feel AWT 2 (frame work) Kim Topley Core Java Foundation Classes (Prentice Hall 1998) - - ( Model-View-Controller
More information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습내용 1. Java Development Kit(JDK) 2. Java API 3. 자바프로그래밍개발도구 (Eclipse) 4. 자바프로그래밍기초 2 자바를사용하려면무엇이필요한가? 자바프로그래밍개발도구 JDK (Java Development Kit) 다운로드위치 :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Programming 1 제 14 장고급스윙컴포넌트 메뉴만들기 2 메뉴만들기에필요한스윙컴포넌트 JMenuBar 메뉴바의기능을하는컴포넌트 JMenu 파일, 편집등하나의메뉴기능을하는컴포넌트 JMenuItem 파일메뉴내에저장등의세부기능을하는컴포넌트 JMenu 컴포넌트 JMenuBar 컴포넌트 separator JMenuItem 컴포넌트 메뉴만드는과정
More information2_안드로이드UI
03 Layouts 레이아웃 (Layout) u ViewGroup의파생클래스로서, 포함된 View를정렬하는기능 u 종류 LinearLayout 컨테이너에포함된뷰들을수평또는수직으로일렬배치하는레이아웃 RelativeLayout 뷰를서로간의위치관계나컨테이너와의위치관계를지정하여배치하는레이아웃 TableLayout 표형식으로차일드를배치하는레이아웃 FrameLayout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2-lecture6.ppt [호환 모드]
Multi-tasking vs Thread Thread & Multitasking 멀티태스킹 (Multi-tasking) 하나의응용프로그램이여러개의작업 ( 태스크 ) 을동시에처리 스레드 (Thread) 마치바늘이하나의실 (thread) 을가지고바느질하는것과자바의스레드는일맥상통함 514770 2018 년가을학기 11/19/2018 박경신 다림질하면서이어폰으로전화하는주부운전하면서화장하는운전자제품의판독과포장작업의두기능을갖춘기계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11.ppt [호환 모드]
자바에서의그래픽 그래픽스, 이미지 514760-1 2019 년봄학기 6/4/2019 박경신 자바그래픽의두가지방법 간단한그래픽 // (1) 프레임생성하기 public class BasicPaint { JFrame f = new JFrame(" 그래픽기초프로그램 "); f.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f.setsize(300,
More informationJAVA PROGRAMMING 실습 05. 객체의 활용
public class Person{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 public Person(){ } public Person(String s, int a){ name = s; age = a; } public String getname(){ return name; } @ 객체의선언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이벤트처리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이벤트 - 구동프로그래밍 이벤트 - 구동프로그래밍 (event-driven programming): 프로그램의실행이이벤트의발생에의하여결정되는방식 2 이벤트처리과정 3 이벤트리스너 발생된이벤트객체에반응하여서이벤트를처리하는객체를이벤트리스너 (event listener) 라고한다. 4 이벤트처리과정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5 장생성자와접근제어 1. 객체지향기법을이해한다. 2. 클래스를작성할수있다. 3. 클래스에서객체를생성할수있다. 4. 생성자를이용하여객체를초기화할수 있다. 5. 접근자와설정자를사용할수있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생성자 생성자 (constructor) 는초기화를담당하는함수 생성자가필요한이유 #include using namespace
More information연습문제이론홀수정답
연습문제이론홀수정답 1 장연습문제 1. 자바언어소스파일의확장자는.java 이고컴파일하면.class 파일이된다. 3. 자바는플랫폼에독립적이며네트워크에연결된어느클라이언트에서도실행이가능하다. 한번프로그램을작성하면어느하드웨어에서나또는어느운영체제에서나자바프로그램을실행시킬수있는것을 WORA(Write Once Run Anywhere) 라고한다. 5. JRE는실행환경으로자바가상기계를포함하고있으며자바실행환경만필요한경우에사용되며,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11 장상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상속이란? 상속의사용 메소드재정의 접근지정자 상속과생성자 Object 클래스 종단클래스 상속을코드를재사용하기위한중요한기법입니다. 상속이란? 상속의개념은현실세계에도존재한다. 상속의장점 상속의장점 상속을통하여기존클래스의필드와메소드를재사용 기존클래스의일부변경도가능 상속을이용하게되면복잡한 GUI 프로그램을순식간에작성
More informationChap12
12 12Java RMI 121 RMI 2 121 RMI 3 - RMI, CORBA 121 RMI RMI RMI (remote object) 4 - ( ) UnicastRemoteObject, 121 RMI 5 class A - class B - ( ) class A a() class Bb() 121 RMI 6 RMI / 121 RMI RMI 1 2 ( 7)
More information중간고사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응용컴퓨터공학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 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 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 (4 자리숫자 ) 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 사용할것임. // ArithmeticOperator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클래스 ( 계속 )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인스턴스멤버와 this 객체의소멸과가비지 정적멤버와 static final 필드와상수 패키지 접근제한자 Getter와 Setter 2 목차 인스턴스멤버와 this 객체의소멸과가비지 정적멤버와 static final 필드와상수 패키지 접근제한자 Getter와 Setter 3 인스턴스멤버와 this 인스턴스멤버란?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