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are creating Augmented Reality world 증강현실기술및산업동향 Written by Created Last Updated
Technology
01 AR 이란? 01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은현실세계와가상의체험을결합하는기술을 의미합니다. 즉, 실제환경에가상사물을합성하여원래의환경에존재하는 사물처럼보이도록하는컴퓨터그래픽기법입니다.* AR - MR VR * 출처 : 증강현실국내외기술동향및발전전망 - KISTI, 2010,1 * 그림출처 : Paul Milgram, augmented reality (1994)
02 AR 기술분류 02 현실세계인지및추적기술 + 실감형콘텐츠기술 + 인터랙션기술 Monocular Camera vs Stereo Camera vs IR Camera vs Sensor AR 기술 GPS 센서기반 마커기반 이미지기반 3 차원기반 + + 소프트웨어최적화기술 Computer vision 기술콘텐츠처리기술 관련기술 컴퓨터그래픽스기술얼굴 / 동작인식기술영상통화기술 HMD* 기술 * HMD : Head Mounted Display
03 AR 디바이스 03 카메라 + Display + 컴퓨터 + Sensors + NUI* devices Video See-Trough HMD vs Optical See-Through HMD Mobile, Hand-held display Head Mounted Display AR Glass, Contact-lens Head Up Display TV, Kiosk, 전광판 * NUI : Natural User Interface
04 AR 기술발전단계 04 추적대상확대 > 인식대상확대 > Context Awareness 타임라인 2009 스마트폰출현 2012 HW 성능향상 2016 포켓몬고 2017 GPS 센서기반마커기반이미지기반 3 차원사물 / 현실기반 Convergence 기반 기술보다 서비스중심 Natural Feature Tracking HCI 3d reconstructure Visual Odometry SLAM AI IOT Big data BCI
x x 05 Image Tracking 05 RGB 카메라 1 대를이용, 평면의이미지를인식하여증강현실콘텐츠를 표현하도록현실이미지를추적하는기술 < 특징점추출 > < 기술자추출 > < 특징점추적 > < 콘텐츠저작 > * 이미지인식기반 AR 기술특허보유 *ref. link : https://youtu.be/glqmbbfdxhg
06 AR 기술비교 06 Title MAXST PTC Vuforia Wikitude Kudan Apple ARKit Google ARCore Image Tracking O O O O X X Extended Tracking O O O O X X Multi-target Tracking O O O O X X Instant Tracking O O O O O O Visual SLAM O Smart Terrain O X X X Object Tracking O O O X X X Cloud Recognition Coming soon O O O X X Platform Android / ios UWP / Unity Android / ios UWP / Unity Android / ios Unity Android / ios UWP / Unity ios / Unity Android / Unity Unreal Pricing free (non-profit) $499 (one time) $599/yr. (w/ upgrade) contact (enterprise) $499 (one time) $1188 / yr. (cloud) contant (enterprise) $2970 (one time) $3560 / yr. (3d) $5343 / yr. (cloud) contact (enterprise) free (non-profit) $1300 / yr. contact (enterprise) free free *ref. link : https://thinkmobiles.com/blog/best-ar-sdk-review/
07 Object Tracking 07 RGB 카메라 1 대를이용, 3 차원공간을인식하여증강현실콘텐츠를 표현하도록현실공간을추적하는기술 공간학습 (Map 생성, App 제공 ) AR 콘텐츠저작 (OpenGL / Unity3d 버전제공 ) AR 콘텐츠구현 ( 샘플예제제공 ) *3 차원공간인식기반 AR 기술특허보유 *ref. link : https://youtu.be/dyprljyukp4
08 Instant Tracking 08 RGB 카메라 1 대를이용, 즉석으로현실바닥면을인식하여증강현실 콘텐츠를표현하도록현실공간을추적하는기술 가구등의제품을배치해본다. 마음대로꾸미고표현할수있다. * 모바일센서와결합한 AR 기술특허보유 *ref. link : https://youtu.be/3oxwnn_xiva
09 Visual SLAM 09 RGB 카메라 1 대를이용, 모바일환경에서현실공간의가상지도를만들면서 현재위치를추적하는기술 *SLAM : 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 동시적위치추정및지도작성 Coarse mapping Dense mapping AR Map 맥스트경리단길가로수길 GPS + AR Map + Contents Cloud Server Map 누적구조 Map 시간대관리 GPS + AR Map (update, Streaming) + Contents Site #1 Site #2 Site #3 Site #4 *GPS + SLAM 결합한 AR 기술특허보유 *ref. link : https://youtu.be/orp-ovjfu3y
10 영상통화기반 AR 기술 10 * Maxst AR SDK : 맥스트증강현실엔진 ( 자체제작 ) * Custom Renderer : 영상 encoding-decoding 시의 HW 가속기 ( 자체제작 ) * VIVAR API : 다양한개발자의사용을지원하는 api layer ( 자체제작 ) * STUN 서버 : 외부망에서허락된 IP 후보를선별하는기능 * TURN 서버 : 방화벽이나인트라넷등의외부망연결기능 * WebRTC : 웹브라우저간에플러그인의도움없이서로통신할수있도록설계된 API Peer A Peer B VIVAR API server VIVAR API Unity3D WebRTC Maxst AR Engine Custom Renderer Android H W C O D E C 1 Send video call Signaling STUN TURN 2 Receive video call H W C O D E C Unity3D WebRTC Maxst AR Engine Custom Renderer Android 4 Web Socket 이용한데이터통신 (msg, files, video etc) 3 Connect video call (H.264) internet 5 현실세계좌표 (ID, Rotation, Position) 데이터송수신
Business
01 증강현실시장전망및규모 11 증강현실시장이주목받고있으며 2~3 년이내에빠르게성장할것으로 예상됩니다. 2016 Gartner hype cycle 에의하면서서히 AR 기술에대한환상이깨지며 (disillusionment), 시장이성숙해지는시기에이른것으로보임 현재는 VR 시장이 AR 에비해두배이상의규모지만, 2017 년그규모가역전되어 2020 년에는 AR 이 1200 억달러 (128 조원 ), VR 이 300 억달러 ( 약 32 조원 ) 시장을형성할것으로전망
02 스마트글라스시장현황 12 이미증강현실기술을이용하는스마트글라스시장경쟁이치열합니다. [ 2017 년증강현실스마트글라스출시 / 발표일정 ] Hololens 2016 Meta 2 Moverio BT- Vuzix M300 Samsung DAQRI Smart Glasses ODG R9 Magic Leap 2017, 1Q 300 Monitorless 2Q 3Q 4Q [ CES 2017 VR-AR Companies ] [ AR 스마트글라스개발진행현황 ] CES 2017 에서가상현실 (VR) 및증강현실 (AR) 업체 500 개이상제품전시 2015 년기준상용화된스마트글라스는 7 개제품 2017 년 3 월기준 30 개제품으로증가
03 증강현실활용분야 13 다양한산업분야에서 AR 의활용사례가점차증가하고있습니다. [ 2020 년까지증강현실활용상품의경쟁구도 ] 2016 년당시 AR 앱을활발히사용하는사용자수가 5 억명이상이며향후 2~3 년내에 20 억명이상이될것임 * 출처 : Tacktica 기존의산업분야와결합하여새로운산업을형성해나갈것으로기대됨 * 출처 : 디지캐피털 (2017)
04 증강현실산업에대한관심증가 14 최근증강현실산업에대한관심이대폭높아졌습니다. * 출처 : 2017 년중국가상현실시장현황, 플래텀홈페이지 * 출처 : 2017 년포켓몬고현황, 앱애니
05 AR 산업분류 15
06 증강현실매뉴얼제작사업 16 제품의설치 조립 수리과정에대한설명을 AR 로보여줌 제조 / 생산 / 자동차뿐만이아니라 DIY 제품조립이나수리산업으로확대적용 자동차운전자용증강현실매뉴얼구축사례 AR + VR( 가상현실 ) + Button Scanner 기술결합 증강현실엔진룸 경고등설명 버튼스캐너 360 VR *ref. link : https://youtu.be/qomvl6-cp7o
07 증강현실원격지원사업 17 영상통화에 AR 기능을결합하여멀티미디어원격지원환경제공 설치, 조립, 유지보수, 교육, 훈련등다양한상황에응용가능 실물에보여짐 화면에그리면 AR 드로잉 * 3D 설계데이터지도데이터동영상채팅 *AR 드로잉 : 전문가가화면위에그리거나쓴내용이사용자에게는마치현실위에표시된것처럼보이게하는기능 *ref. link : https://youtu.be/nfshfuz9bky
08 증강현실기반스마트팩토리솔루션 18 스마트팩토리통합솔루션형태로제공하여생산효율화및원가절감효과 AR 매뉴얼 위치측위기술 교육훈련 유지보수 스마트안경기술 설비관리 과업지시서연동 센싱기술 증강현실기술 재난대응 스마트팩토리솔루션 *ref. link : https://youtu.be/t5ixbshpmxk
09 증강현실커머스 19 가상 3D 콘텐츠를현실에배치해보고구매할수있습니다. 가구등의제품을배치해본다. 간단하게구매 - 주문한다. *ref. link : https://youtu.be/frq4oqzdi0y
10 증강현실 SNS 20 현실세계의제약을벗어나자유롭게표현할수있습니다. 현실상점 - 상품에대한평가가상그림을그리고블록을쌓는다. *ref. link : https://vimeo.com/228524348
Thank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