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 ; 한국건축의모습百聞而不如一見 - 건축은직접체험으로 ( 답사 ) 百見而不如一畵그러나보는, 그리는법또한배워야百見而不如一作??? simulation 한국건축답사및발표대상건축 불교건축 : 사찰- 정림사지 미륵사지 분황사 불국사, 감은사지, 황룡사지 봉정사, 통도사 부석

Similar documents
[96_RE11]LMOs(......).HWP


º¸µµ¿Â

성인용-칼라-단면-수정1030

¹ßÇ¥¿äÁö


*통신1802_01-도비라및목차1~11

대학교육151호-합침

( )탐스런해설OK

경제통상 내지.PS

°æÁ¦Åë»ó³»Áö.PDF

우루과이 내지-1

세계 비지니스 정보

8. 세부추진일정 세부사업 주요추진내용 추진시기 종묘 종묘의 정전과 영녕전을 탐방 천축사 석굴, 만원보전, 나한전, 종각, 요사 등을 탐방 암사동 선사유적지 신석기 시대 유물 탐방 용문사 신라 진덕여왕 3년 원효대사가 창건한 사찰로 역사 적 의미를 고찰 경


<B9AEC8ADC0E7C3A2766F6C2E31325FBDCCB1DB2E706466>

#(198~243)교과서한지7ok

04 특집



CONTENTS.HWP

INDUS-8.HWP

2. 1) 7 ( ). (1) 1),. ( 湖西 ),. 19,., , (2).,,,,.,,., ),.. 1) 조광, 초기천주교의충청도선교와그사회문화적특성, 2014, p.11~30. 프란치스코교

* pb61۲õðÀÚÀ̳ʸ

untitled

지도학발달06-7/8/9장

#반룡리_본문



세계 비지니스 정보

?쒓뎅??臾몄젣吏€(珥덇툒)

00-1표지

2 ㆍ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20輯 1 號 ) 도에서는 고려 말에 주자학을 받아들인 사대부들을 중심으로 보급되기 시작하였고, 이후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국가적인 정책을 통해 민간에까지 보급되면서 주자 성리학의 심 화에 커다란 역할을 담당하였다. 1) 조선시대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복지백서내지001~016화보L265턁

? !

일러두기

AB hwp

<52452D30342DB3F3C3CCB0E6B0FCB0A1C4A1C6F2B0A1BFCDB0FCB8AEB9E6BEC B1E8B1A4C0D32E687770>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untitled

표1

? !

israel-내지-1-4


영암군 관광종합개발계획 제6장 관광(단)지 개발계획 제7장 관광브랜드 강화사업 1. 월출산 기( 氣 )체험촌 조성사업 167 (바둑테마파크 기본 계획 변경) 2. 성기동 관광지 명소화 사업 마한문화공원 명소화 사업 기찬랜드 명소화 사업 240

책을읽고(요약)1권

Ä¡¿ì³»ÁöÃÖÁ¾

서강대학교 수시논술 대비 秘 器 서강대 "근거제시형, 그리고 긴 논술문 작성" 2세트, 3문항으로 구성 그리 길지 않은 제시문이지만, 핵심을 찾아낸 뒤 다른 제시문과의 관계 속에서 근거로 활용해야 한다. 1000자 이상을 요구하는 마지막 문항에서는 제시문의 공통점을 찾

AB hwp

1362È£ 1¸é

¼øâÁö¿ª°úÇÐÀÚ¿ø


COVER.HWP

이슈분석 2000 Vol.1

가볍게읽는-내지-1-2

kbs_thesis.hwp


untitled

한눈에-아세안 내지-1

< FC0E5BCBCBFB52E687770>

= " (2014), `` ,'' .." " (2011), `` ,'' (.)"

*통신1604_01-도비라및목차1~12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µ¶¸³Á¤½Å46È£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¹¹®AR

À̶õ°³È²³»Áö.PDF

2월완성

다. 테마별 체험희망조사받기 ,4,5,8 1,3,6,7. 테마별수학여행희망여부 거제중앙초등학교 6 학년 ( ) 반 ( ) 번성명 ( ) 수학여행안내 수학여행참가여부 * 일시 : 2015 년 9 월 16 일 ( 수 ) ~ 9 월 18 일 ( 금 ) 2 박 3

(UNWTO\(\300\332\267\341\301\375\)_ \(\274\366\301\244\).hwp)

속표지(도큐)

¹ßÇ¥¿äÁö1-60

Issue Report Vol 지역이슈 -07 ( ) 해외경제연구소 러시아극동개발추진현황과한 러경제협력방안 : ( ) : ( )


hwp

CT083001C

*통신1704_01-도비라및목차1~11

<3036C7E2BCF6C3D6C1BEBABB2E687770>


= ``...(2011), , (.)''

2011국립공원표지-수정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통신1711_01-도비라및목차1~9

통신1310_01-도비라및목차1~9

차례

kokkos0910수정용

111 Hong Eun-ki I. 서론 1 문화재해체수리공사과정에서부휴등의원인에의해서가장많이교체가되는부분은서까래 ( 椽木 ) 로잦은수리를해야하는곳이기도하다. 국보 보물로지정된건축문화재의수리범위 1 를살펴보면, 전체문화재수리범위내에서까래가포함되지않은경우는산자이상해체공사

석촌동백제초기적석총 石 村 洞 百 濟 初 期 積 石 塚 이도학, (서울의 백제고분) 석촌동 고분, 송파문화원, 서울 特 別 市, 石 村 洞 古 墳 群 發 掘 調 査 報 告, 고창지석묘군 高 敞 支 石 墓 群 문화재관리국,

기본소득문답2

해오름summer2009

Untitled-1

°ÇÃà»ç¶û2¿ùÈ£-2»©´Ù


전도정책자료집-1

지표조사보고제 집 세종송학리산 10-9 번지관상수식재사업부지내 국비지원문화재지표조사보고서



<322DB3EDB9AE2E687770>

Transcription:

1 주 ; 건축문화란무엇인가? 건축형태와문화 / A. Rapoport 수강유의사항한국건축사 ; 자신의한국건축에대해알아보기 ( 두뇌풀기과제 ) daum cloud -ylee5298, ylee2020 한건사 - 자신이름화일에올리기 1. 자신이지금까지직접방문하여체험한한국의고건축 10곳을열거하라. 2. 자신이열거한고건축 10곳을나름대로분류하고그이유를적어보라. 3. 그중가장좋아하는것을적고간단한배치도로서그건축적특징을설명하라. 4. 건축학도로서자신이수강중연구하고싶은고건축과주제에대해적어라 한국건축사 ; 역사학자로서 or 건축가!! 로서보자르건축교육복사 - 古七現三, --- 現七古三秋史金正喜翁藝란수백년묵은老松의끝가지에봄을맞이하여나는여린잎사귀와같다. Banister Fletcher - 'A History of Architecture' - China, Japan(Korea) P.L.Nervi = History of World Architecture - Oriental Architecture - Korea 세계문화유산 - 중국 28건 +?, 일본 11건 +? 한국 9건 +?( 창덕궁, 수원화성, 석굴암, 불국사, 해인사장경판전, 종묘, 경주역사유적지구, 고인돌유적-조선의왕릉, 낙안읍성, 남한산성추진중 ) 서양건축사 / 동양건축사 ( 한국건축사 ) ---- 인도, 차마고도 / 동남아시아, 몽고, 중국, 한국, 일본 실크로드, 서역 -- 중국 -- 한국 -- 일본 역사의서술요소 누가 Who 人物 ( 계획과시공주체 ) 기획자 & 건축가 언제 When 時間 ( 고고학적검증 ) 1차사료 ( 역사적사실 ) 어디서 Where 場所 ( 부지선정의도 ) 실증주의 ( 문서 ) 무엇을 What 建造物 ( 원형의확인 ) 원형복원 어떻게 How 構築方式 ( 과학기술 ) + 미학 - 비평 - 건축이론 왜 Why 史觀 ( 역사해석 ) - E. H. Carr - 역사란무엇인가? 한국건축사교재 ( 이영 / 편집 - 한국건축사 ) + 개인화일 ( 유인물, 강의노트 ) + 발표보고서 건축유형별강의 - 시대별변화상파악목적 전반 ; 건축문화란? 불사건축 ( 삼국, 고려, 조선 ) - 儒, 佛, 仙 중국, 한국, 일본건축의비교건축사후반 ; 유교건축 ( 조선 ) 중국, 한국, 일본건축의비교건축사

결론 ; 한국건축의모습百聞而不如一見 - 건축은직접체험으로 ( 답사 ) 百見而不如一畵그러나보는, 그리는법또한배워야百見而不如一作??? simulation 한국건축답사및발표대상건축 불교건축 : 사찰- 정림사지 미륵사지 분황사 불국사, 감은사지, 황룡사지 봉정사, 통도사 부석사, 석굴암 화엄사, 화암사 해인사, 기림사, 만복사지, 수덕사, 송광사, 용주사, 장곡사, 무량사, 개암사, 관용사, 전등사, 금산사 용문사, 범어사, 법주사, 쌍개사, 쌍봉사. 내소사, 마곡사, 선암사, 미륵대원, 개심사. 신륵사, 대흥사, 운주사, 운문사 청평사 유교건축 : 서원- 소수서원, 도동서원, 도산서원, 돈암서원, 병산서원 옥산서원, 남계서원, 무성서원, 노강서원, 필암서원

묘- 종묘 문묘 ( 향교 ) 관묘 나주향교강릉향교 단- 사직단 원구단 중악단 도성 : 한양 경주 국내성 평양 공주 부여 개성 궁궐 :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경희궁 덕수궁 운현궁 읍성 : 화성 낙안읍성 해미읍성 전주읍성 경주읍성 남한산성 산당산성 고창읍성 나주읍성 몽촌토성 마을 : 하회 양동 한개 닭실 외암 방촌 강골 월곡 반가 : 윤선도고댁 추사고댁 의성김씨종댁 박황씨가 맹씨행단 독락당 향단 임청각 선교장 관가정 연경당 윤증고댁 정원 : 안압지소쇄원 영남루 죽서루

기타 : 강화성당 / 명동성당 절두산성당 부여박물관 / 불란서대사관 세종문화회관 종교를통해본한국건축사 한국종교문화로읽는다. -한국종교사학회 Korean Association for the History of Religions www.kaoas.or.kr 한국인의종교 - 최준식한국종교사상사5권 (1986-1993) 한국학술정보 ( 주 ) 한국종교사 ( 민족사, 1995) 그레이슨저한국종교문화사강의 ( 청년사, 1998) 한국종교연구회 역사란무엇인가? What is History? - E.H. Carr 1. 역사가와그의사실 2. 사회와개인 3. 역사, 과학그리고도덕 4. 역사에서의인과관계 5. 진보로서의역사 6. 지평선의확대 제1장역사가와그의사실 ; 역사적사실이란무엇인가? --역사적사실은역사가의해석과함께존재한다. ( 모든것이이미우리에게주어져있다는환상 ) = 서긍의고려도경아극돈의奉 ( 봉 ) 使 ( 사 ) 圖 ( 도 ) B. Croce; 모든역사는현대사이다. Collingwood ; 역사가는기록하는자가아니라판단하는자이다. 현재를이해하기위한열쇠로서과거를알고이해하는것 - 산을다른각도에서묘사한것은서로다르나산은같은산이다. -- 역사란역사가와사실들사이에서끊임없이이루어지는상호작용의과정이며, 현재 와과거사이의그침없이오가는대화이다. 건축사의사실 -- 건축물자체 ( 건축물, 가구, 의상, 사람등 )

문서, 사진, 그림 제 4 장 : 역사에서의인과관계 - 원인과결과 역사연구는원인들의연구 - 왜? - 가치중립적이기불가능 - 역사는우리로하여금현재의빛에비추어과거를더깊이이해하도록북돋아주는동시에과거의빛에비추어현재를더욱깊게이해하도록도와준다. 과거 - 현재 - 미래 역사의서술요소 누가 Who 人物 ( 계획과시공주체 ) 기획자 & 건축가 언제 When 時間 ( 고고학적검증 ) 1차사료 ( 역사적사실 ) 어디서 Where 場所 ( 부지선정의도 ) 실증주의 ( 문서 ) 무엇을 What 建造物 ( 원형의확인 ) 원형복원 어떻게 How 構築方式 ( 과학기술 ) + 미학 - 비평 - 건축이론 왜 Why 史觀 ( 역사해석 ) - E.H.Carr - 역사란무엇인가? Q: 우리는누구였으며, 누구이며, 누가될것인가? 1; 건축문화란무엇인가? 한국문화의기원 / 김원룡역사란무엇인가?(E.H.Carr) 한국사학의반성 / 천관우한민족과그예술 / 유종렬 House form & culture / A. Rapoport 문화란무엇인가? 東과西그의식구조의차이 미국대학교의한국인교수에게하는한국유학생들의인사는 하이 라는소리와함께오른손을들면서고개를꾸뻑 숙이는동 - 서양식의절충적인사이다. 종교란무엇인가? 건축과의연관은? 한국건축사 - 1 장건축문화 정리

한국건축사연구주제 I 한국건축사통합연구주제 역사란무엇인가? 세계사, 동양사, 중국사, 한국사, 한국건축사 - 동양건축사 문화론으로본건축사 라포포르트문화이론 宗敎建築으로본東洋 ( 한국 ) 의方位觀 ( 우주관, 천문관 ) 고대중국인의우주관과 28수의성립 - 2010석논, 기원전서양과동양의천문관 - 2008 석논한국고전데이터베이스 -http://silok.hjistory.go.kr 한국인의사생관 - 시간, 공간, 건축 ( 인간 ) 건축물배치기법 - 군사적기문둔갑지리체계 풍수에서명당이란어떤場所인가? 지형과의경관적, 실존적, 시각적관계 - 생태적해석? 실존, 공간, 건축, 建築空間과老子思想 - 고인돌, 솟대, 정자목, 광개토대왕비 한국건축배치에서의대칭과비대칭 정조형사찰 - 감은사, 불국사 산조형사찰 - 통도사, 해인사, 금산사, 동양건축과도시에서격자의적용은어떤형식인가? - 주례고공기, 井田法, 바둑 ( 최대축소, 최소확대 ) 한국건축에적용된하이테크건축기법들은어떤것이있는가?( 친환경기법, 가구법, 구축법 ) 석굴암, 해인사, 석빙고, 운주사,

목탑 ( 황룡사, 법륭사목탑 - 지진 ), 한국전통건축에서정면성은어떻게표현되는가?( 시대별, 유형별분석 )-2012.2 대학원 합각지붕, 모임지붕 문학 ( 현판 / 對聯 ) 을통한건축공간과장소연구 현판 II. 사찰건축연구주제 정조형사찰에서대칭과비대칭은어떤사례가있으며, 그 가? 감은사지, 불국사, 법륭사, 법기사, 만복사지등 해석 ( 건축적, 교리적 ) 은무엇인 산조직교형사찰의배치적특징은어떠하며, 해석 ( 교리적, 지리체계적 ) 은무엇인가? 법주사, 금산사, 화엄사, 보림사 사찰과지형과의연계성을직접적으로설명할수있는사례는? ( 지리체계 ) 분황사, 부석사, 통도사, 미륵대원, 운주사, 戒壇이가지는사찰배치위계상의차이는어떻게나타나는가?( 교리와영역 ) 통도사, 금산사, 불일사 III. 유교건축연구주제 유교적질서의영향은건축적으로어떠한것인가? 문묘, 향교, 서원, 용주사 유교풍수해석은사찰풍수와어떻게다른가? 서원 - 소수서원, 병산서원, 화천서당, 도동서원,

조선원찰 - 용주사, 봉원사 IV. 도성읍성마을연구주제 동양건축과도시에서격자의의미 - 井田法, 바둑 - 최대의축소, 최소의확대 한양과송악, 부여와경주, 국내성, 평양의도성적동질성과차이성은무엇인가? 경복궁과창덕궁의건축적동일성과차이성은무엇인가? 아래읍성들은구성상에서어떤특징을가지고있나? 전주, 화성, 남한산성, 낙안 마을구성요소에는무엇이있으며, 위치적관계는어떠한가? 각반가의위치적특성과지리체계적해석은어떻게평면에서적용되어있는가? 양동과하회, 닭실, 외암리 V. 반가연구주제 間으로본한국반가 ( 구축성 ) 房으로본한국반가 ( 영역성 ) 도산서당, 양진당, 충효당, 관가정, 향단, 독락당 외부생산공간구성과의연계로해석한반가 ( 풍수?)- 생태적해석 윤선도고댁, 선교장 VI. 외래종교건축의이입과정연구주제. 서양종교건축 ( 건축형식 - 프로그램 ) 과한국토양 ( 대지 ) 과의연계성 ( 향 - 방위 ) 은? 강도 - 강화성당, 전주 - 전동성당, 한양 - 명동성당 일제강점기의일본신사건축과기존읍성과의배치관계

VII. 건축형태에서의한국성 ( 전통성표현방법 ) 배치의질서 ( 정면성 ) 부여박물관, 절두산성당, 세종문화회관, 올림픽기념비, 경상북도도청사 지붕의형상, 가구 ( 기둥, 보 ) 의형상 / 비례와양식 유엔참전기념비 - 정문 황남대총 (KBS 역사스페셜 I) - 고신라의기원과민족의기원에대하여고고학적발굴을통 한논리적추론과정을살필수있는기회, 무덤양식의시대적변화로시대고증, 출토물로본역사적해석 4-5세기, 신라금관 = 시베리아묘제와의비교왜묘제의비교인가? 고구려, 백제의적석총과다르다. - 어디에도금관은없다. 고구려안악고분 - 비단모자 71년발굴무령왕릉 - 금관없음중국수문제 - 비단모자황남대총 - 73년7월발굴 -적석목곽분남분 - 왕동쪽에서左上 (?) 북분 - 왕비朴 - 昔 - 金 = 황금능의주인 - 삼국사기로확인 ( 내물왕, 보반부인 - 김씨왕세습, 전용묘역일본서기 - 신라 ( 금채색화려 )

북분출토물 / 금관 - 三木 - 사슴뿔神木 - 하늘로통하는길 ( 시베리아샤먼사슴뿔모자 - 미국인디언 ) 쏘련에르미따주박물관금관-스키타이문화 ( 나무와사슴숭배 ) 한반도유입단검, 각배, - 스키토시베리아문화거쳐한반도유입유리잔, 유리병, 타출문은제잔, 상감팔찌 - 사이프러스한반도유입유라시아평원기마민족 - 스키타이, 훈, 투르크, 몽고 남분출토물 / 마구류 ( 비단벌레날개장식 - 변산반도 ) 출토된말뼈 ( 순장 ), 천마도 ( 자작나무 ) 적석목곽분 - 기마민족-신라 === 고구려 / 백제피라미드형묘제유우라시아대륙, 우코크평원, 우랄알타이산맥일대무덤구조일치적석목곽木棺東寢, 봉토 / 원형무덤둘레護石 - 일단의주민들이이동해옴러시아알타이공화국민두루사콘마을 - 훈족 4-5세기---동진한반도이동곡옥, 오리솟대흉노 - 서진헝가리아틸라왕국 법흥왕 - 개혁시작 / 중국식율령 --- 대릉원평원에서산으로이동무덤형식횡혈식석분으로 - 말에서내리다 - 건축문화의계통 -한국문화의기원 Q. 우리는누구이며어디서왔는가? - 단일민족? 東夷? 고고학 (archaeology) - 발굴로유사성확인 ( 후지노끼고분 ) 문화인류학 (cultural anthropology) - 민족의형질인류학적특징언어학 - 언어연구로이동연구 ( 천년에 19% 정도변화-한국어 / 일본어 ) 민속학 - 종교, 신화유사성연구 유목퉁구스 / 농경퉁구스 유목민 ( 이주 ) 농민 ( 정착 ) 급한성질 온순, 인내심강 독립성 협동심 동양의역사는북방의非漢族과남방의漢族사이의대결사이다. 중국신화 - 황제족 / 치우구려족 = 동이족? ( 탁록전투패함 ) 단군신화 ( 곰 / 호랑이 - 하바로프스크 / 불라디보스톡 ) 문화란? - 문화의이식 (acculturation) 문화의전수현상은상호간의영향

세계관 (world view) - 종교관 - 생활관습 - 건축관 가치관직업주거관 형이상학적 metaphsical / 물리적 physical 숨은문화 드러난문화 Culture Changes too rapid. culture core( 근간문화 major) / culture periphery( 주변문화 minor) 하나의문화가지속성을지니게하는근간은무엇인가? 우리건축문화의 constancy( 항상성 ) / change( 변화성 ) 주생활 - 방바닥에앉는다 ( 좌식 / 입식 ) 신을벗는다남향정면 / 경관문과창 ( 앞뒤마당 ) 안방 / 사랑방안 / 밖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