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표준보육과정 과 누리과정 에기초한미술교육 안경숙신애선공저 신애선 _ 영유아미술교육 Y-46 배판양장 _ 진짜최종.indd 6 2018-01-17 오후 2:55:35
불법복사는지적재산을훔치는범죄행위입니다. 저작권법제 136 조의 5( 권리의침해죄 ) 에따라위반자는 5 년이하의징역또는 5 천만원이하의벌금에처하거나이를병과할수있습니다. 아동미술출력책 1.indb 2 2018-01-18 오전 11:04:56
머리말 3 오늘날현대사회는그어느때보다도문화예술이중시되고있어미술교육이중요한학문으로강조되고있다. 또한미술은우리의생활전반에지대한영향을미치고있는분야이며, 특히영유아의전인발달에긍정적인영향을미치는학문분야로인정받고있다. 실제로오늘날많은사람들은비싼돈을주고그림을사서집에걸어두기도하고, 미술관에가서그림전시회를보기위해시간과돈을투자하기도한다. 그리고일상생활에서옷이나구두, 가방등과같은물건을살때조차도물건자체의실용성뿐만아니라디자인이나색상등과같은미적가치의측면을염두에두고선택한다. 이처럼미술은우리생활의중요한부분을차지하고있다. 미술이생활에커다란영향을미치는이유는사람들이끊임없이미를추구하기때문이다. 인간은아름다움을추구하는존재로서어떤미적대상에아름다움을느끼는순간정서가순화되어행복감을경험하게된다. 이와같이미술은우리생활전반에많은영향을미치고있으며, 특히영유아에게있어서미술은아이디어를창의적으로표현하는수단이면서미적감수성을길러주기때문에영유아기의바람직한미술교육은매우중요하다고할수있다. 그러므로영유아들을가르치는교사는영유아들에게바람직한미술교육을제공할수있어야한다. 이러한측면에서저자들은미래의영유아교사가될예비유아교사들이미술교육에관심을가지고, 이해하고, 미술교육에대한실천적지식을형성할수있도록최근의뇌기반학습과학이론을포함하여영유아미술교육에대한다양한연구들을토대로영유아미술교육에대한이론과실제에대한책을집필하였다. 전체적인구성은다음과같다. 먼저 Part 1은영유아미술교육의기초로서미술에대한 이해를위한내용을다루었다. 미술의개념과기능, 미적요소와원리및영유아미술교육 의개념과중요성, 미술과발달의관계및다양한이론을제시하였으며, 영유아미술교육 과정에대한이해를돕는내용으로구성하였다. Part 2 는영유아미술교육의실제편으로 머리말 PREFACE 아동미술출력책 1.indb 3 2018-01-18 오전 11:04:56
머리말 PREFACE 생활주제별미술활동의사례와만 3세미만의영아를위한미술활동및만 3~5세유아를위한미술활동의사례를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예비유아교사의미술에대한이해를높이기위해우리나라의미술관과박물관등을소개하고, 미술교육과관련된공간적지능을포함한다중지능검사를제시하였다. 예비유아교사들이진정으로미술을이해하게되고, 영유아들을위한바람직한미술교육을실행할수있는교사가되는데조금이나마도움이 되기를기대해본다. 2018 년 1 월 안경숙, 신애선 4 아동미술출력책 1.indb 4 2018-01-18 오전 11:04:56
차례 5 머리말 3 Part 1 이론편영유아미술교육의기초제 1 장미술에대한이해 12 1. 미술의본질 12 1) 미술과심미성 12 2) 미술과창의성 14 2. 미적요소와원리 17 1) 미적요소 17 2) 미적원리 24 3) 미적요소및원리에대한탐색활동의가치 28 제2 장영유아미술교육의개념과중요성 30 1. 영유아미술교육의개념 30 2. 영유아미술교육의중요성 31 3. 미술교육이영유아의전인발달에미치는영향 32 1) 미술과창의성발달 32 2) 미술과심미성발달 35 3) 미술과사회성발달 35 4) 미술과정서발달 36 5) 미술과언어발달 37 6) 미술과인지발달 38 7) 미술과신체발달 39 8) 미술과뇌발달 39 차례 CONTENTS 아동미술출력책 1.indb 5 2018-01-18 오전 11:04:56
차례 CONTENTS 제3 장영유아미술교육에대한이론및접근 42 1. 성숙주의이론 42 2. 인지발달이론 43 3. 정신분석이론 47 4. 지각이론 48 5. 뇌과학적접근 49 6. 다중지능이론 53 제4 장영유아의미적표현능력의발달 56 1. 영유아의평면표현능력의발달 56 1) 로웬필드의평면표현능력발달단계 57 2) 켈로그의평면표현능력발달단계 63 2. 영유아의입체표현능력의발달 68 1) 탐색적유희기 (0~4세) 69 2) 평면적상징기 (4~8 세 ) 71 제5 장우리나라국가수준의영유아미술교육과정 74 1. 만 0~2세표준보육과정에서의영아미술교육과정 74 1) 만 0~1세영아미술교육과정의목적과내용 74 2) 만 2세영아미술교육과정의목적과내용 80 2. 만 3~5 세누리과정에서의유아미술교육 87 1) 만 3~5세유아를위한미술교육목적 87 2) 만 3~5세유아를위한미술교육내용 89 6 아동미술출력책 1.indb 6 2018-01-18 오전 11:04:56
제 6 장영유아미술교육과정 102 7 1. 영유아미술교육의목적 102 2. 영유아미술교육의내용 103 3. 영유아미술교육의방법 106 1) 영유아미술교육방법에대한접근 106 2) 영유아의미술활동참여를돕는교수-학습방법 107 3) 영유아의미술활동을위한매체와재료 110 4) 영유아를위한미술재료제공시교사의역할 113 5) 영유아의미술활동의유형 115 4. 영유아미술교육을위한환경구성 128 1) 미술교육을위한공간구성 129 2) 영아 ( 만 2세 ) 를위한환경구성 130 3) 유아 ( 만 3~5세 ) 를위한환경구성 132 4) 유아미술교육에서활용할수있는그림책 134 5. 영유아미술교육을위한교사의역할 138 1) 미술교육환경구성자로서의역할 138 2) 미술교육촉진자로서의역할 139 3) 미술활동상호작용자로서의역할 140 4) 미술활동계획자로서의역할 146 5) 미술활동관찰자로서의역할 147 6) 미술교육평가자로서의역할 147 6. 영유아미술교육평가 149 1) 영유아미술교육평가의방향과목적 150 2) 영유아미술교육평가의내용 153 3) 영유아미술교육에대한평가방법 154 차례 CONTENTS 아동미술출력책 1.indb 7 2018-01-18 오전 11:04:56
차례 CONTENTS 제7 장영유아미술교육의통합적접근 170 1. 통합적접근의개념 170 2. 통합적접근의운영 171 1) 생활주제중심의학문적교과영역간통합 171 2) 미술과예술영역관련교과간통합 179 3) 미술교육내용영역간통합 183 제8 장영유아미술교육에대한접근법및프로그램 186 1.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186 2. 학문기초미술교육프로그램 187 3. 유아디자인교육프로그램 189 제 9 장영유아미술교육의문제점과방향 194 Part 2 실제편영유아미술교육활동의실제 제 10 장표준보육과정에기초한만 0~2 세영아를위한주제별미술교육활동 200 1. 만 0 세영아를위한주제별미술교육활동 200 2. 만 1 세영아를위한주제별미술교육활동 207 3. 만 2 세영아를위한주제별미술교육활동 214 8 아동미술출력책 1.indb 8 2018-01-18 오전 11:04:56
제 11 장누리과정에기초한만 3~5 세유아를위한미술교육활동 224 1. 만 3 세유아를위한생활주제별미술교육활동 224 2. 만 4 세유아를위한생활주제별미술교육활동 239 3. 만 5 세유아를위한생활주제별미술교육활동 256 9 부록우리나라의미술관과박물관 270 다중지능검사 (Multiple Intelligences Survey) 273 공립유치원교사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기출문제 277 참고문헌 282 찾아보기 291 차례 CONTENTS 아동미술출력책 1.indb 9 2018-01-18 오전 11:04:56
아동미술출력책 1.indb 10 2018-01-18 오전 11:04:56
PART 1 이론편 영유아미술교육의기초 아동미술출력책 1.indb 11 2018-01-18 오전 11:04:56
이론편영유아미술교육의기초 제 1 장 미술에대한이해 1. 미술의본질 학자들에따라미술에대한정의를조금씩다르게표현하기는하나, 공통적으로주장하는내용에기초해보면, 미술 (visual arts) 은인간의시각을즐겁게할목적으로회화나건축, 조각, 디자인등을통하여미 (beauty) 를표현하는것이다. 인간은영유아기부터본능적으로자신을표현하려고하고, 다른사람과의사소통하려고한다. 그리고이러한본능적요구를가장편안하게표현해내는방식이바로미술이라고할수있다 (Edward, 2010). 그렇다면인간은왜원시시대부터현재에이르기까지끊임없이미술을추구하고표현하는것일까? 그이유는인간이아름다움과새로움을추구하는존재로태어나서, 인간내면의사고나정서를시각적 공간적 조형적으로표현하고감상하고이해하려고하기때문이다. 특히최근뇌과학의발달로인해인간의뇌에는미술을담당하는시각피질이라는부위가따로존재하고있음이밝혀져인간이미술을추구하는이유가좀더명확해졌다. 즉미술의본질은아름다움과새로움을추구하는인간의본성과밀접한관련이볼수있으며, 미술교육에서강조하는가장중요한미술의본질은심미성과창의성이다. 1) 미술과심미성 심미 (esthetic appreciation) 는사전적의미로보면 아름다움을살펴찾는것 을 의미한다. 심미성은오랫동안철학의중요한주제이기도하였는데, 뇌과학자들에 12 의하면미술에서의심미성은시각을통해들어온어떤정보가뇌의정보처리과정 아동미술출력책 1.indb 12 2018-01-18 오전 11:04:56
을통해마음 (mind) 을행복하고기쁜상태로만드는과정에서느끼는 아름다움 이다. 폭스와쉬르마허 (Fox & Schirrmacher, 2012) 는심미성이미술뿐만아니라음악이나춤과같은표현예술과관련이있으며, 다음과같은여러의미를내포하고있다고보고있다. 첫째, 심미성은인간이어떤것을알아가고경험하는은유적인방식이다. 둘째, 심미성에는미술, 움직임과춤, 음악과인생에서찾을수있는아름다움에대한사랑과추구가내포되어있다. 셋째, 심미성은자연과우리를둘러싸고있는환경에서발견할수있는자연미를인식하고그가치를아는것이다. 넷째, 심미성은삶에대한인간의기본적인반응이라고할수있다. 다섯째, 심미성은우리를둘러싸고있는세계에서아름다운것을구하고아름다움을유지하는것을의미한다. 여섯째, 심미성은자신의경험과관련되어있다. 13 또다른미술교육학자인랭크포드 (Lankford, 1992) 는심미성을미술교육의중요한목적으로보고, 미술의본질을이해하기위한개념으로정의하면서시각적으로아름답게받아들여지는과정과결과물을모두포괄한다고하였다. 그리고심미성에대한정의에적합한심미적경험의예를들면다음과같다. - 창문에낀서리의반짝이는모양을보고만져볼때 - 거미줄의놀라운섬세함과반투명의빛나는모양을바라볼때 제 1 장미술에대한이해 아동미술출력책 1.indb 13 2018-01-18 오전 11:05:00
PART 1 이론편영유아미술교육의기초 그렇다면우리는영유아들의그림에서도심미성을느낄수있을까? 미적요소와원리가포함되어있을까? 아래의그림은만 3~5세유아들이그린그림이다. 이그림들에서무엇을발견할수있는가? 그림에서아름다움을느끼는가? 유아들은미술가들이사용하는미적요소나원리를배우지않았는데도자신의그림을통해자연스럽게미적요소나원리를사용한다. 물론어린유아들의그림에는몇가지색으로그린단순한선과모양이전부일수있으며, 미술가들이그린그림처럼아름다움을표현했다고할수없다. 그러나영유아는자신의생각과느낌을미술을통하여자연스럽게표현하며, 배우지않았는데도미적요소나원리가포함된미술작품을만든다. 그러므로영유아들을둘러싸고있는이세계에서영유아가색과선, 모양등에관심을가지고자연스럽게미술을경험할수있도록안내해야한다. 특히교사는영유아들로하여금아름다움에관심을갖도록안내하고, 미적요소나원리에대해다양한방식으로상호작용해주어야한다. 만 5 세유아의 바닷속이야기 그림 만 4 세유아의 우리집 그림 2) 미술과창의성 현대사회에서는 21 세기를이끌어갈인재의가장중요한요소를창의성으로보 고있는데, 주요선진국에서도 21 세기미래교육의키워드로 창의성 을설정하고 있으며 ( 노영희, 장연주, 2011), 우리나라에서도 5 세누리과정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 14 지부, 2012) 의기본구성과방향에서창의적인재를기르는것에중점을두고있다. 특히창의성은예술교육분야에서더욱강조되고있는데, 그이유는미술교육에서 아동미술출력책 1.indb 14 2018-01-18 오전 11:05:00
창의성은중요한교육목적이기때문이다. 그러므로유아교육현장에서창의적인미술 (creative art) 경험을다양한방식으로제공해주어야한다. 가령꽃가게견학을다녀와서크레용으로자기가좋아하는꽃을그린다든지, 찰흙으로꽃병을만들어그위에꽃을만들어꽂는다든지, 쌓기놀이영역에서블록으로꽃가게를구성하고간판을디자인해서만들어붙이는등은모두창의적인미술활동으로볼수있다. 그렇다면유아기에창의적인미술활동이반드시이루어져야하는이유는무엇일까? 창의성은이시대가요구하는가장중요한핵심역량으로창의성이 15 발달하는가장중요한시기가유아기이기때문이다. 로웬필드 (Lowenfeld, 1964) 에의하면, 모든유아들은잠재적으로창의성을가지고태어나서, 유아기에가장활발하게나타나며, 초등학교입학전후로점차저하된다. 토랜스 (Torrance) 도창의성은 4세경에절정을이루며취학하면서차츰저하된다고하였다 ( 오종숙, 2001). 길포드 (Guilford, 1967) 나토랜스 (Torrance, 1963) 는창의성은소수에게만존재하는능력이아니라교육을통해어느정도학습될수있고증진될수있다고하였으며, 최근의뇌과학에대한연구들 (Jensen, 1998;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1) 도이를입증해주고있다. 특히, 만 5세무렵은창의성의발달이정점을이루는시기이다 (Torrance, 1962). 그러므로이시대의가장중요한핵심역량이라할수있는창의성을증진시킬수있는바람직한미술교육이매우중요하다고할수있다. 창의성 (Creativity) 에대한개념은학자마다다양하지만일반적으로 새로운생각이나산물을만들어내는것 (Mitchell, 2005) 또는어떤문제나상황을민감하게지각하고기존의관계양식이나해결방법으로부터탈피하여새롭고독특한관계양식이나해결방법을제시할수있는능력을말한다 ( 서영숙, 장경혜, 1995). 즉, 창의성은새로운것이면서동시에창의적산물이현실적으로적용가능하도록할수있는능력을의미한다. 창의성에는창의적능력, 창의적성향, 창의적표현의범주가 포함되어있다. 창의적능력을규정지을수있는요소로는유창성, 독창성, 융통성이있다. 유창성은사고와행동의속도개념으로제한된시간안에많은아이디어를생산해내는능력이다. 독창성은사고와행동의새로운개념으로새롭고, 독특하고, 비상한아이디어를만드는능력이며, 융통성은사고와행동의범위개념으 제 1 장미술에대한이해 아동미술출력책 1.indb 15 2018-01-18 오전 11:05:00
PART 1 이론편영유아미술교육의기초 로사고의폭이넓어여러관점의생각과반응을나타내는능력을의미한다. 창의적성향의요소는민감성, 개방성, 자발성, 독자성, 호기심으로구분할수있는데, 민감성은주변환경에서오감을통해들어오는다양한정보에민감하게관심을보이고이를통해새로운영역을탐색하는것이며, 개방성은변화하고있는세상의주체가되려는자발적인태도라고할수있다. 자발성은문제상황에서아이디어를산출하려는성향이나태도를의미하며, 독자성은문제를해결하기위해인내심을가지고지속적으로탐색하는성향을말한다. 호기심은주변의사물에의문을갖고끊임없이질문을제기하는성향이다 (Cropley, 2004; Guilford, 1970; Torrance, 1963). 이와같은창의적사고와성향은언어, 미술, 소리, 동작, 조작등의표현양식을통해창의적인표현으로구체화된다. 유아의창의성에관한다양하고정확한정보를얻기위해서는창의적인지능력 검사, 창의적산물검사, 창의적인성검사와같은다양한평가방법이이용된다 ( 최인수, 2000). 창의적인지능력검사는유아가창의성을발현하기위해필요하다고여겨지는능력을측정하는검사방법이며, 창의적산물검사는유아에게창의적인산물을만들게하고그결과물을통하여창의성을평가하는방법이다. 창의적인성검사는한개인의성격및태도를검사하는방법이다. 창의성을측정하는방법은크게 검사를통한방법 과 관찰을통한방법 으로나눌수있다. 최근들어유아교육현장에서는표준화된검사에대해제기된여러가지문제점을극복하고자관찰을통한창의성측정방법이하나의대안이될수있음을인정하고몇개의타당화된창의성검사도구가이용되고있기도하다 ( 김경철, 김호, 2006). 대표적인창의성검사도구의예로는전경원 (2001) 의창의성검사도구가있는데, 교사가유아와의개별면접방식으로실시하며, 한유아당평균 20분정도소요된다. 이와같이창의성은미술교육의중요한목적으로서, 영유아의창의성을증진시키기위한다양한노력이필요하다. 16 아동미술출력책 1.indb 16 2018-01-18 오전 11:05:00
표준보육과정 과 누리과정 에기초한영유아미술교육 1 판 1 쇄인쇄 2018 년 1 월 25 일 1 판 1 쇄발행 2018 년 1 월 30 일 지은이 안경숙신애선발행인 박철용발행처 양서원주페이소 경기도파주시직지길 522 파주출판도시전페이화 031-955-8000( 代 ) 팩페이스 031-955-8005 홈페이지 www.yswpub.co.kr 이메일 yswpub@chol.com 출판등록 1987 년 11 월 24 일제 406-2003-037 호 ISBN 978-89-994-0753-6 정가 18,000 원 저자와협의하여인지는생략합니다. 저작권법제 136 조 ( 권리의침해죄 ) 에따라위반자는 5 년이하의징역또는 5 천만원이하의벌금에처하거나이를병과할수있습니다. 아동미술출력책 1.indb 295 2018-01-18 오전 11:0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