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STEAM 아웃리치프로그램 꿀벌, IoT 첨단기술로다시돌아오다 기관용운영메뉴얼
CONTENTS I. 융합인재교육 (STEAM) 아웃리치프로그램이란? II. 영등포구융합인재교육센터프로그램의특징 2-1. 특징 2-2. 장점 2-3. 타기관과의차별성 III. 영등포구융합인재교육센터 3-1. 센터개요 3-2. 센터구성 3-3. 센터교육프로그램 3-4. STEAM 아웃리치프로그램개요 3-5. STEAM 아웃리치프로그램활동지 IV. 프로그램참가학생모집절차및신청방법 V. STEAM 아웃리치프로그램세부내용 5-1. 꿀벌이좋아하는먹이 _IoT 꿀벌통체험 5-2. 꿀벌이좋아하는먹이 _ 레이저컷을활용한꿀벌사육통만들기 5-3. 꿀벌이좋아하는보금자리 _ 코딩으로애니메이션만들기 5-4. 꿀벌이좋아하는보금자리 _SW를활용한꿀벌집만들기 5-5. 꿀벌드론제작하기 _IoT 꿀벌드론제작하기 5-6. 꿀벌드론제작하기 _ 꿀벌드론 3D프린팅하기 VI. 관리지침
I. 융합인재교육 (STEAM) 아웃리치프로그램이란 1. 학생들이과학기술현장에서최신과학기술을경험하고관련분야로진학 진로를설계할수있는 STEAM 아웃리치프로그램을개발 운영 2. 학생들이과학에대한꿈과끼를키울수있도록토론 실습 체험중심의아웃리치활동기회제공 STEAM 요소 :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 4 2017 STEAM 아웃리치프로그램
II. 영등포구융합인재교육센터프로그램의특징 2-1. 특징 - 정보통신기반 4차산업혁명시대의주역인청소년들이창조적인아이디어를구현할수있도록첨단과학기술기반의융합적사고력 (STEAM Literacy) 과실생활문제해결력을향상시키기위한 STEAM 프로그램운영 - 3D프린터, 3D스캐너, 레이저커팅기, 유니맷 ( 소형목공기계 ), 밴드쏘, 테이블쏘 ( 대형목공기계 ), 테블릿 PC, 노트북, 센서기반아두이노보드, 드론등과학기술기자재를활용한 Fab Lab(Fabrication Laboratory) 교육프로그램운영 - 꿀벌, IoT( 사물인터넷 ) 첨단기술로다시돌아오다 는벌집에서여왕벌과애벌레가죽어가는현상 (CCD:Colony Collapse Disorder) 이라는생태환경주제를바탕으로학습자중심의창의성발현및체험 탐구를위한 IoT 기반첨단과학기술융합교육프로그램운영 - 학년별학습준거에따른 STEAM 아웃리치프로그램구성 : 총 6종프로그램 1) 초등 3-4학년용 : 꿀벌이좋아하는먹이 _ IoT 꿀벌통체험 2) 초등 3-4학년용 : 꿀벌이좋아하는먹이 _ 레이저컷을활용한꿀벌사육통만들기 3) 초등 5-6학년용 : 꿀벌이좋아하는보금자리 _ 코딩으로애니메이션만들기 4) 초등 5-6학년용 : 꿀벌이좋아하는보금자리 _ SW를활용한꿀벌집만들기 5) 중등 1-3학년용 : 꿀벌드론제작하기 _ IoT 꿀벌드론제작하기 6) 중등 1-3학년용 : 꿀벌드론제작하기 _ 꿀벌드론 3D프린팅하기 2-2. 장점 - 융합인재교육센터기관방문형프로그램 3종과영등포구내초등학교방문형프로그램 3종으로선택적차별성을기반하여개발운영함. 이는전문성을갖춘학교밖과학기술교육으로초 중등과학기술교육의연계성및활성화에기여하는프로그램임. - ICT 첨단과학학습공간인융합인재교육센터는이화여자대학교산학협력단과 MOU 체결하여이학과공학분야전공자로구성된전문강사진으로운영함. 이는대학의전문인력과지역사회가보유하고있는인프라를활용한 ICT 기반학습자중심의체험형교육프로그램으로미래지향적인교육운영사례임 2-3. 타기관과의차별성 - 지방자치단체주민들의생활공간과가까운장소에위치한본센터에서는 ICT 정보통신기반 Fab Lab( 공작제작소 ) 형태로제 4차산업혁명시대에필요한소양을함양하는지역자치단체-대학연계융합공학교육프로그램을운영함 - 자기주도적학습의교육가치인 DIY(Do-It-Yourself) 에서 21세기협력과혁신교육가치 DIWO(Do-It-with-Others) 에중점을두고있음. 이를위하여사용자참여형교육형태인제작및실습에기반한창조적이고도전적인융복합공학교육프로그램을운영함 - 생애주기적융복합공학교육및진학 진로체험교육, 지역기반기술창업교육으로거듭날수있도록프로그램간의연계성확보를위한콘텐츠개발에기여함. 또한, 다문화가족참여프로그램, 발달장애학생을위한특별프로그램을제공하여지역 시민사회의일상의문제해결에필요한교육프로그램을운영함 기관용운영메뉴얼 5
III. 영등포구융합인재교육센터 3-1. 센터개요 - 위치 : 서울시영등포구선유동 1로 80, 영등포구청별관자기주도학습센터 2층 - 설립일 : 2017년 8월 2일 - 규모 : 143.82 m2 - 상상 / 도전 / 구현을위한 4개의 Work 으로구성 (Brainstorming, IT, 3D, Creation zone) 융합인재교육 (STEAM) 센터공간배치도 - 교육대상 : 초등4학년- 6학년 / 중학생 / 성인 / 다문화가족 / 발달장애고등학생 - 교육인원 : 15~20명 / 반, 총 7개반초등학생 4~6학년 (3개반), 중학생 (2개반), 성인 (2개반) - 프로그램 : (2016 년 ) 목공 / 앱 /3D프린팅 / 아두이노 (2017년 ) IoT 창작 / 블럭코딩 /3D프린팅 / 스마트코딩 / 드론메이킹 / 목공민간자격증 ( 목공하드웨어지도사 ) 교육과정 / 발달장애학생진로체험교육 - 교육시간 : 주1회 2시간 ( 학생 ), 주1회 3시간 ( 성인 ) - 보유기기 : 3D 프린터 ( 중형16 대, 대형1 대 ), 3D 스캐너 ( 핸디형 Artec EVA, 턴테이블형 Replicator Digitizer), 3D펜, 레이저커팅기 (XCUT1390), 목공기계 ( 헤펠레 Table saw, Band saw, 유니맷스카치톱 / 선반 ), 노트북 pc, 테블릿, 각종아두이노보드, 센서키트, 제어계측공구 ( 초음파두께측정기, 버니어캘리버스, 멀티테스터, 디지털인두기, 토그렌치등 ), 총 25종 360여개 6 2017 STEAM 아웃리치프로그램
3-2. 센터구성 Brainstorming - 센터소개 - 프로그램에따른공간이용안내 - 아이디어회의 - 시제품기획, 설계공간 Creation - 목공창작실 - 기기, 제어계측공구이용, 작업공간 : 테이블쏘, 밴드쏘, 유니맷스카치톱 / 선반, 레이저커팅기 (XCUT1390) 초음파두께측정기, 버니어캘리버스, 멀티테스터디지털인두기, 토그렌치등구비 3D Printing - 3D프린터 ( 중형16대, 대형1대 ), 3D펜 - 3D스캐너 ( 핸디형 Artec EVA, 턴테이블형 Replicator Digitizer), - 3D프린팅모델링 (123D Design, Fusion360, Rhino 등 ) - 3D프린팅출력 (CURA 슬라이싱 )/ 시제품출력 IoT Work - 안드로이드폰 APP제작문제해결알고리즘이해 - APP퍼블리싱, 사용자평가를통한감성체험 - 센서기반아두이노, 코드이노전자회로구성 - 디지털스토리표현으로사물인터넷 IoT 활용 기관용운영메뉴얼 7
3-3. 센터교육프로그램 3D 프린팅교실 ( 초등, 중등, 성인 ) 3D프린터의작동원리와프린팅과정을이해하고 3D모델링및 3D프린팅체험을통해입체적인창작물제작 - 제품디자인 - 상품성검토 - 시제품제작, 활용성증진 IoT 창작교실 ( 초등 ) 목공과정 ( 설계, 도면화, 디자인, 제품화 ) 을이해하고안전한소형공작기계사용법을익혀사물인터넷 (Internet of Things) 대상이되는창작물중심프로젝트진행 블록코딩교실 ( 초등 ) 체험중심의블록코딩교육을통해쉽고재미있게컴퓨터프로그래밍방법과이론습득 - 스크래치 + 비트브릭 - 스크래치 + 메이키메이키 - 앱인벤터과정 : 스마트폰에내장된센서의기능을익히고프로그래밍구조화 스마트코딩교실 ( 중등 ) 센서기반아두이노를활용한프로그래밍으로피지컬컴퓨팅융합교육 - 전자부품알고전자회로구성 - 창의적회로설계로디지털스토리표현 - 사물인터넷 IoT 활용증진 목공교실 ( 성인 ) 목공과정을이해하고목공기기사용법을익혀나만의목공작품완성 - 공구사용법과목공이론습득 - 아이디어창출과제작을통한제품 - 목공기초입문반 / 목공민간자격증 ( 목공하드웨어지도사 ) 교육과정 8 2017 STEAM 아웃리치프로그램
3-4. STEAM 아웃리치프로그램개요 -1 프로그램개발및운영담당 구분성명소속기관직급전공비고 책임박혜숙영등포구청교육지원과팀장교육학 실무민주영이화여대이화창의교육센터연구교수수학 연구총괄 운영 구현경영등포구청교육지원과주무관법학행정 이은경이화여대이화창의교육센터연구원화학교육운영 이인기이화여대이화창의교육센터강사컴퓨터공학 IoT 콘텐츠개발 개발 적용 이경아이화여대이화창의교육센터강사화학 초등교육목공, IoT 생태체험 박은희이화여대이화창의교육센터강사전자공학 법학 IoT 콘텐츠개발 변선영이화여대이화창의교육센터강사해양과학 3D 프린팅콘텐츠 김숙연이화여대이화창의교육센터강사산업디자인 3D 프린팅콘텐츠 자문 윤석준윤석준생태표본연구소소장 표본제작문화재기능인 생태체험 손문탁포항공대겸임교수전자공학 IoT 콘텐츠개발 기관용운영메뉴얼 9
3-4. STEAM 아웃리치프로그램개요 -2 STEAM 아웃리치프로그램총괄표 유형프로그램명운영대상활동기기및재료활동장소 활동지, 필기구, 포스트잇, 유니맷스카치톱, [ 꿀벌이좋아하는먹이는?] IoT 꿀벌통체험 초등학교 3~4 학년 목재, 목공본드, 밀원식물, 꿀벌생태체험돔 (IoT 온습도계, 테블릿 PC, 스마트폰, Creation 내시경 USB 카메라 ), 꿀벌채집보호구 [ 꿀벌이좋아하는먹이는?] 레이저컷을활용한꿀벌사육통만들기 초등학교 3~4 학년 활동지, 필기구, 목재, 우드락, 아크릴, 칼라클레이, 소초, 자, 목공본드, 레이저커팅기 Creation [ 꿀벌이좋아하는보금자리 ] 코딩으로애니메이션만들기 초등학교 5~6 학년 활동지, 필기구, 인터넷이가능한환경, 컴퓨터또는스마트폰 IoT Work 기관방문형 [ 꿀벌이좋아하는보금자리 ] SW 를활용한꿀벌집만들기 초등학교 5~6 학년 활동지, 필기구, 3D프린터, 필라멘트 (PLA), 3D펜, 두들스틱 (ABS), 구슬, 컴퓨터, 코드이노보드, 센서키트 (LCD, 온습도센서, 전선, LED, 저항 ) 3D Printing IoT Work [ 꿀벌드론제작하기 ] IoT 꿀벌드론제작하기 중학교 1~3 학년 활동지, 필기구, 인터넷이가능한환경, 컴퓨터, 스마트폰, 아두이노드론보드 ( 블루투스포함 ), 프로펠러, 모터, 드론가드, IoT Work 배터리, 유해물질감지센서, 전선 [ 꿀벌드론제작하기 ] 꿀벌드론 3D 프린팅하기 중학교 1~3 학년 활동지, 필기구, 3D프린터, 필라멘트 (PLA), 컴퓨터, SD 카드, 123D 디자인프로그램, CURA 슬라이싱프로그램 3D Printing [ 꿀벌이좋아하는먹이는?] 레이저컷을활용한꿀벌사육통만들기 초등학교 3~4 학년 활동지, 필기구, 목재, 우드락, 아크릴, 칼라클레이, 소초, 자, 목공본드, 유니맷스카치톱, 교실, 과학실, 미술실 학교방문형 [ 꿀벌이좋아하는보금자리 ] 코딩으로애니메이션만들기 초등학교 5~6 학년 활동지, 필기구, 인터넷이가능한환경, 컴퓨터또는스마트폰, 엔트리블럭코딩프로그램 컴퓨터실 [ 꿀벌이좋아하는보금자리 ] SW 를활용한꿀벌집만들기 초등학교 5~6 학년 활동지, 필기구, 3D펜, 두들스틱 (ABS), 구슬, 컴퓨터, 코드이노보드, 센서키트 (LCD, 온습도센서, 전선, LED, 저항 ) 교실, 컴퓨터실 10 2017 STEAM 아웃리치프로그램
3-5. STEAM 아웃리치 프로그램 활동지-1 (학생용) 꿀벌이 좋아하는 먹이 (학생용 초등 3-4) 꿀벌이 좋아하는 보금자리 (학생용 초등 5-6) 꿀벌 드론 제작하기 (학생용 중등 1-3) 기관용 운영메뉴얼 11
3-5. STEAM 아웃리치 프로그램 활동지-2 (교사용) 꿀벌이 좋아하는 먹이 (교사용 초등 3-4) 꿀벌이 좋아하는 보금자리 (교사용 초등 5-6) 꿀벌 드론 제작하기 (교사용 중등 1-3) 12 2017 STEAM 아웃리치 프로그램
VI. 프로그램참가학생모집절차및신청방법 기관방문형신청방법 - 영등포구청홈페이지 (www.ydp.go.kr) 온라인선착순접수후, 구청교육지원과에전화확인 (02-2670-4165~66) - 각프로그램별로 40분 2차시 ( 총 90분 ) 수업으로 20명이내로신청가능함. - 교육에따라필요재료비등을수강생이부담할수있음. 학교방문형단체신청방법 - 프로그램운영기간내학교급별로 2차시교육신청 - 교육장소 : 학교내교실또는컴퓨터실등 - 구청교육지원과에전화문의 (02-2670-4165~66) - 교육에따라필요재료비등을수강생이부담할수있음 초 중등학교담당교사신청및접수 - 협조요청공문발송 tel. 02-2670-4165~66 교육운영협의 : 교육내용, 일정, 교육생수 강사파견및교육시행 설문지자료분석을통한프로그램보완및공유 기관용운영메뉴얼 13
V. STEAM 아웃리치프로그램세부내용 STEAM 아웃리치프로그램요약 프로그램명활동목표 활동목표 상황제시창의적설계감성적체험진로체험 [ 꿀벌이좋아하는먹이는?] IoT 꿀벌통체험 꿀벌이좋아하는먹이, 밀원식물화분을제작하고 IoT 온습도모니터링꿀벌통을체험한다. 꿀벌이사라지는이유와문제점알아보고꿀벌의먹이를위해우리가할수있는일제시하기 - 꿀벌역할과특징알기 - 꿀벌을키우기위해필요한것생각해보기 - 꿀벌이좋아하는식물화분제작 - 꿀벌통내의꿀벌관찰하기 ( 내시경카메라 ) - 꿀벌에대한자신의생각을마인드맵으로정리, 공유하기 - 꿀벌에게편지쓰기 꿀벌전문가가상인터뷰 [ 꿀벌이좋아하는먹이는?] 레이저컷을활용한꿀벌사육통만들기 레이저컷팅한꿀벌사육통에꿀벌방을구성하며꿀벌이좋아하는먹이와환경을이해한다 꿀벌이사라지는이유와그이후문제점알아보고도시에서꿀벌과함께살수있는환경구상하기 - 꿀벌생태의이해및꿀벌방꾸미기 - 레이저커팅기로목재자르기 - 꿀벌사육통만들기 - 꿀벌이살기좋은사육통구상하기 - 꿀벌에게편지쓰기 사물인터넷개발자가상인터뷰 [ 꿀벌이좋아하는보금자리 ] 코딩으로애니메이션만들기 컴퓨터검색으로꿀벌의생태, 환경을알아보고엔트리코딩으로꿀벌이좋아하는환경을애니메이션구성한다 - 꿀벌이사라지는현상과그원인알아보기 - 애니메이션의동작원리살피기 - 꿀벌환경조건분류 - 꿀벌이좋아하는환경조사, 작성하기 - 코딩으로만든애니메이션예제분석 - 코딩애니메이션구성 - 꿀벌이살기좋은우리동네개선점찾기 - 꿀벌이좋아하는환경을위한우리가할일공유하기 도시양봉전문가가상인터뷰 [ 꿀벌이좋아하는보금자리 ] SW 를활용한꿀벌집만들기 꿀벌의생태, 환경꿀벌집의형태를알아보고 SW 를활용한 IoT 꿀벌집제작한다 - 꿀벌이사라지는이유, 좋아하는보금자리알아보기 - 사물인터넷 (IoT) 이우리생활에미치는영향 - 꿀벌의생태이해 - IoT 꿀벌집을창의적으로구상하기 - SW 를활용한꿀벌집구상하고제작하기 - 꿀벌을지키기위한 IoT 꿀벌집의추가적인기능구상하기 스마트농업전문가가상인터뷰 [ 꿀벌드론제작하기 ] IoT 꿀벌드론제작하기 꿀벌이사라지는현상, 문제점을알고꿀벌의역할또는꿀벌을보호하는 IoT 꿀벌드론을설계, 제작한다 - 꿀벌이사라지는현상과그원인알기 -IoT( 사물인터넷 ) 에대하여알아보기 - 개발된꿀벌드론기능분석 - 꿀벌드론설계하기 - 꿀벌에게해로운살충제문제제시 - IoT 꿀벌드론제작하기 - 꿀벌이사라지는문제점해결방법발표하기 - 드론을조종하며추가적인 IoT 기술구상하기 IoT 보안전문가 [ 꿀벌드론제작하기 ] 꿀벌드론 3D 프린팅하기 꿀벌드론의특징이잘표현되게 123D 디자인프로그램으로모델링한후, 3D 프린터로출력제작한다. - 꿀벌드론의긍정적 부정적인영향을알아보고활용용도제시하기 - 3D 프린터의재료와원리이해하기 - 꿀벌드론의특징이잘표현될수있도록외형디자인해보기 - 꿀벌드론을 123D 디자인프로그램으로모델링하기 - 3D 프린터로출력하기 - 디자인한드론을기본도형으로구체화하며스케치하기 - 3D 프린팅이우리의삶에미치는영향이야기해보기 3D 프린팅전문가 14 2017 STEAM 아웃리치프로그램
5-1. 꿀벌이좋아하는먹이 _ IoT 꿀벌통체험 IoT 꿀벌통체험 꿀벌이좋아하는먹이, 밀원식물화분을제작하고 IoT 온습도모니터링꿀벌통을체험한다 활동내용 - 꿀벌역할과특징알기 - 꿀벌을키우기위해필요한것생각해보기 - 꿀벌이좋아하는식물화분제작하기 - IoT 꿀벌통내의내시경카메라로꿀벌관찰하기 준비물 활동지, 필기구, 포스트잇, 유니맷스카치톱, 목재, 목공본드, 밀원식물, 꿀벌생태체험돔 (IoT 온습도계, 테블릿 PC, 스마트폰, 내시경USB 카메라 ), 꿀벌채집보호구 활동순서 1) 꿀벌군집붕괴현상에대한동영상을시청한다. 2) 생태계에서꿀벌의역할과꿀벌이사라진이후에발생할문제점에대해개인별, 모둠별로주제발표한다. 3) 꿀벌이좋아하는밀원식물을심고키울수있는화분을디자인한다. 4) 유니맷스카치톱사용법을익힌후, 직접목재를재단하여화분을제작한다. ( 고글및마스크착용함 ) 5) 꿀벌이좋아하는환경과먹이가있는꿀벌돔을구상해본다. ( 꿀벌돔이동체험또는실시간영상체험 ) 6) 꿀벌통내부에설치된 IoT 온도센서의값과벌통속꿀벌들의활동모습을내시경카메라와휴대폰앱으로실시간관찰해본다. 7) [ 꿀벌에게보내는편지 ] 쓰는과정을통해꿀벌을위해우리가할수있는일들과우리의다짐을적어본다. 활동방법 기관용운영메뉴얼 15
5-2. 꿀벌이좋아하는먹이 _ 레이저컷을활용한꿀벌사육통만들기 레이저컷을활용한꿀벌사육통만들기 레이저컷팅한꿀벌사육통에꿀벌방을구성하며꿀벌이좋아하는먹이와환경을이해한다 활동내용 - 꿀벌생태의이해및꿀벌방꾸미기 - 레이저커팅기로목재자르기 - 꿀벌사육통만들기 준비물 활동지, 필기구, 포스트잇, 목재, 우드락, 아크릴, 칼라클레이, 소초, 자, 목공본드, 레이저커팅기 활동순서 1) 꿀벌군집붕괴현상에대한동영상을시청한다. 2) 생태계에서꿀벌의역할과꿀벌이사라진이후에발생할문제점에대해개인별, 모둠별로주제발표한다. 3) 꿀벌이벌통에서하는일을알아보고나무와소초로꿀벌에게필요한방을만든다. 4) 여왕벌, 일벌, 수벌의역할을칼라클레이로표현해보고, 방을꾸며본다. 5) 모둠별의견을모아꿀벌사육통의설계도를그려본다. 6) 레이저커팅기작동원리를알아보고꿀벌사육통을만들기위한목재를자른후, 목공풀로붙여완성한다. 7) [ 꿀벌에게보내는편지 ] 쓰기는과정을통해꿀벌을위해우리가할수있는일들과우리의다짐을적어본다. 활동방법 16 2017 STEAM 아웃리치프로그램
5-3. 꿀벌이좋아하는보금자리 _ 코딩으로애니메이션만들기 코딩으로애니메이션만들기 컴퓨터검색으로꿀벌의생태, 환경을알아보고엔트리코딩을통해꿀벌이좋아하는애니메이션환경을구성한다 활동내용 - 꿀벌생태환경의조건분류 - 꿀벌이좋아하는환경조사, 작성하기 - 코딩으로만든애니메이션예제분석 - 코딩애니메이션구성 준비물 활동지, 필기구, 인터넷이가능한환경, 컴퓨터또는스마트폰, 엔트리코딩프로그램 활동순서 1) 꿀벌군집붕괴현상에대한동영상을시청한다. 2) 생태계에서꿀벌의역할과꿀벌이사라진이후에발생할문제점에대해개인별, 모둠별로주제발표한다. 3) 꿀벌이좋아하는환경을조사하기위해스마트폰이나컴퓨터로생물적, 비생물적요소를검색하여알아본다. 4) [ 엔트리코딩익히기 ] 코딩엔트리사이트 (https://playentry.org) 에접속하여 만들기 -> 작품만들기 창으로이동한다 5) 꿀벌오브젝트를불러와여러가지명령실행하기 : 움직이기 / 말하기 / 기다리기 / 신호보내기 6) [ 코딩으로애니메이션구성 ] 스토리기획 / 스토리보드작성 : 검색기능을활용하여조사 탐구한내용을토대로꿀벌이좋아하는환경이나타나게꿀벌이돌아오는내용의애니메이션을만든다. 각배경에등장하는오브젝트를정하고동작이나대사를적어본다. 7) 애니메이션구성한것을발표한다. 친구들이만든애니메이션의특징을살피며감상한다. 활동방법 기관용운영메뉴얼 17
5-4. 꿀벌이좋아하는보금자리 _ SW 를활용한꿀벌집만들기 SW 를활용한꿀벌집만들기 꿀벌의생태, 환경꿀벌집의형태를알아보고 SW 를활용한 IoT 꿀벌집을제작한다 활동내용 - 꿀벌의생태, 환경의이해 - 육각형도형으로이루어진꿀벌집의형태에대한이유를알아보기 - SW를활용한 IoT 꿀벌집을구상하고제작하기 준비물 활동지, 필기구, 3D펜, 두들스틱 (ABS), 구슬, 컴퓨터, 코드이노보드, 센서키트 (LCD, 온습도센서, 전선, LED, 저항 ) 활동순서 1) 꿀벌군집붕괴현상에대한동영상을시청한다. 2) 생태계에서꿀벌의역할과꿀벌이사라진이후에발생할문제점에대해개인별, 모둠별로주제발표한다. 3) 둘레가같은도형가운데빈틈없이평면을채우면서내부가가장넓은도형을알아본다. 삼각형, 사각형, 육각형틀안에구슬이들어간개수를알아본다. 4) 3D펜으로육각도형, 꿀벌집을구상하고입체적으로그려본다. 5) 꿀벌의온도, 습도환경을체크할수있는 IoT 꿀벌집을구상한다. 6) 코드이노보드온습도센서를이용하여회로도구성하고예제프로그래밍한다. 7) IoT 꿀벌집의환경을제어하는스마트앱화면을구성한다. 추가적인 IoT 센서기능을더생각해본다. 활동방법 18 2017 STEAM 아웃리치프로그램
5-5. 꿀벌드론제작하기 _ IoT 꿀벌드론제작하기 IoT 꿀벌드론제작하기 꿀벌이사라지는현상과문제점을알아보고꿀벌의역할을하거나꿀벌을보호하는 IoT 꿀벌드론을설계, 제작한다 활동내용 - 꿀벌드론의선행기술검색, 기능분석 - 꿀벌드론설계하기 - 꿀벌에게해로운살충제문제제시 - IoT 꿀벌드론제작하기 준비물 활동지, 필기구, 인터넷이가능한환경, 컴퓨터, 스마트폰, 아두이노드론보드 ( 블루투스포함 ), 프로펠러, 모터, 드론가드, 배터리, 유해물질감지센서, 전선 활동순서 1) 꿀벌군집붕괴현상에대한동영상을시청한다. 2) 생태계에서꿀벌의역할과꿀벌이사라진이후에발생할문제점에대해개인별, 모둠별로주제발표한다. 3) 드론활용분야를검색하고, 적용된기술을조사하여꿀벌드론의역할, 기능을기반하여설계도를작성한다. 4) 유해물질을감지하는센서를아두이노드론보드에장착한다. 꿀벌에게해로운유해물질의양을스마트폰에서확인하도록측정해본다. 5) 모터, 배터리, 가드, 프로펠러, 볼트, 프레임을준비한후, 모터의상하좌우를고려하여드론을조립한다. 6) 드론조종앱을설치하여드론안전대로상하좌우비행연습한다. 7) 꿀벌드론에더필요한 IoT 센서기술을구상하거나발표한다. 활동방법 기관용운영메뉴얼 19
5-6. 꿀벌드론제작하기 _ 꿀벌드론 3D 프린팅하기 꿀벌드론 3D 프린팅하기 꿀벌드론의특징이잘표현되게 123D 디자인프로그램으로모델링한후, 3D프린터로출력제작한다 활동내용 - 꿀벌드론의구성요소알아보기 - 꿀벌드론의특징이나타나게외형디자인해보기 - 꿀벌드론을 123D 디자인프로그램으로모델링하기 - 3D프린터로출력하기 준비물 활동지, 필기구, 3D프린터, 필라멘트 (PLA), 컴퓨터, SD 카드 123D 디자인프로그램, CURA 슬라이싱프로그램 활동순서 1) 꿀벌군집붕괴현상에대한동영상을시청한다. 2) 생태계에서꿀벌의역할과꿀벌이사라진이후에발생할문제점에대해개인별, 모둠별로주제발표한다. 3) 드론의구성요소를알아보고드론이름, 꿀벌드론의특징이잘나타나게외형디자인설계한다. 4) 123D 디자인기본도형 (Primitives) 인원기둥, 각기둥, 반구, 구, 링도형을활용해서외형을구체화한다. 5) 완성된모델링파일을 STL파일로저장한다. 6) Cura 슬라이싱하기. 3D프린팅하기전출력을위한세팅값정보를알아보고, 완성된모델링파일을 Gcode 파일로저장한다. 7) 3D프린터의작동방법을익히고출력한다. 3D프린팅이우리생활주변에미칠영향을이야기한다. 활동방법 20 2017 STEAM 아웃리치프로그램
VI. 프로그램관리지침 프로그램관리자의주요역할 안전관리 1) 융합인재교육센터내위험행동, 비상상황대비사전교육실시 2) 융합인재교육센터내기기및시설물의위험물접근금지사항사전지도 3) 융합인재교육센터기기및시설물보호및사용을위한안내 4) 기구및공간내활동시보호장구착용확인 5) 활동시발생할안전사고대비구급함마련 프로그램운영및신청관리 1) 개인및단체교육일정사전협의 2) 교육일정확인및강사수업안내 3) 구청홈페이지및교육지원과전화문의안내작업 4) 교육내용문의안내 5) 공지된프로그램진행시간준수 6) 프로그램진행시사진촬영 7) 개별신청및신청학교교사와학생들에게교육장위치공지 8) 수업진행기기및필요재료준비 9) 냉난방확인 10) 강사, 운영진등친절함과업무정확성에대한사전교육실시 만족도조사와피드백 강사, 교사, 학생들의만족도조사를실시하여보완사항발생시반영하도록함 주의점 융합인재교육센터에방문하는학생들의안전관리를최우선으로확인 신청일정누락및중복되는경우가발생하지않도록철저히관리 교육에사용되는교보재, 기기파손에대한주의철저히관리 교사운영진 안내사항 1) 프로그램신청방법 2) 센터위치, 이동소요시간, 교육장소에대한정보 3) 프로그램정보및참고자료 4) 학생들준비물 홈페이지, 소식지메일, 전화로프로그램교육시간및장소공지 사전준비사항 교육준비교육진행자프로그램수강학생 1) 교육별활동지및준비물확인 2) 교육시설상태확인 3) 교육기자재확인 1) 마이크충전여부, 마이크사용하여교육집중도높임 2) 교육에적합한단정한복장착용 1) 교육에단정한복장착용 2) 필기구, 활동지제공 기관용운영메뉴얼 21
본프로그램은초 중고생들이과학기술현장에서최신과학기술을경험하고관련분야로진학, 진로를설계할수있는 2017년융합인재교육 (STEAM) 아웃리치프로그램개발및운영결과물로교육부의재원으로한국과학창의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