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일 2017. 03. 13 발행처융합연구정책센터 2017 MARCH vol.62 Technology Industry Policy 디지털사이니지 (Digital Signage) 시장및산업동향 이아름 융합연구정책센터
융합 2017 MARCH Vol. 62 Technology Industry 디지털사이니지 (Digital Signage) 시장및산업동향이아름 융합연구정책센터 Policy 01 선정배경 ICT 기술발전과더불어미디어와 ICT 융합으로스마트미디어를통한스마트광고 * 산업은국내뿐만아니라해외에서도빠르게성장하는고부가가치미래산업으로성장기대 * 스마트TV, 스마트폰, 태블릿PC, 인터넷, IPTV(VOD), 디지털사이니지등 IP를기반으로하는스마트미디어를통해제공되는양방향 맞춤형특성을가진새로운패러다임의광고를의미스마트광고산업의하나로디지털사이니지 (Digital Signage) 는디지털정보디스플레이를이용한옥외광고로 TV, PC, 모바일에이어제 4스크린으로주목받고있음 - 디지털사이니지를활용한광고는지하철역사, 버스정류장, 엘리베이터, 은행등유동인구가많은 곳에설치되어뉴스, 날씨, 광고등을제공중 디지털사이니지는디스플레이장치, 콘텐츠, 네트워크, 소프트웨어솔루션등 IT 기술및콘텐츠관련기술등이융합되어발전 - 최근 AR, VR, AI, 머신러닝등첨단기술과디지털사이니지의결합을통해다양한형태의스마트사이니지로응용범위확장 그림 1. 영화마이너리티리포트중디지털사이니지적용사례 2054 년을배경으로한영화 마이너리티리포트 에서주인공톰크루즈의신원을파악한후벽면에타깃팅된광고를보여줌으로써개인맞춤형광고를제공 02 Industry
디지털사이니지 (Digital Signage) 시장및산업동향 02 개요 ( 정의 ) 공공장소와상업공간에설치되어네트워크를통해정보, 오락, 광고등의미디어서비스를제공하는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가결합된융복합정보매체 ( 디스플레이 ) 단순문자를표현하는 LED 전광판등은제외 - 각종정보와광고를디지털정보디스플레이를통해제공하는양방향개인맞춤형서비스인동시에방송, 통신, 광고, 인터넷, 공공서비스등다양한분야와유기적인관계를맺고있는융합서비스 그림 2. 디지털사이니지구성도 TV 플랫폼 유무선네트워크 셋톱박스 전광판 필름 콘텐츠 IT Network 소형모니터 Digital Signage 출처네이버지식백과 전통적옥외광고와디지털사이니지비교 구분 옥외광고 (Out-of home advertising) 디지털사이니지 주요내용 아날로그형포스터, 간판, 광고탑, 네온탑등옥외에서일반대중에게호소하기위해설치하는광고류를총칭디스플레이로구성되어있고콘텐츠는텍스트, 이미지에국한운영및관리는수동적콘텐츠교체에의해이루어짐사용자참여및마케팅은단순시선응시및대량생산, 일괄마케팅을추구 디지털정보, 광고미디어차원을넘어이용자와인터랙션이가능한종합적인영상, 정보, 광고융합서비스시스템디스플레이, 플랫폼, 네트워크콘텐츠로구성콘텐츠는동영상, 방송콘텐츠, 양방향콘텐츠, 실감형콘텐츠까지사용가능운영및관리는네트워크기반중앙관리시스템활용사용자참여및마케팅은직접참여, 사용자경험및개인맞춤형마케팅추구 출처유진투자증권, 한국형타임스퀘어를꿈꾸다, 2016 하반기산업전망, 2016. 융합 Weekly TIP 03
Technology Industry Policy ( 분류 ) 디지털사이니지는시스템구성, 서비스형태및콘텐츠내용에따라분류가능하며설치장소의특성에 따라대기장소, 환승장소, 판매장소등으로구분 장소에따른디지털사이니지분류 구분대기장소환승장소판매장소 대상장소이용자교통수단이용자구매자 설치위치 주요콘텐츠 병원, 은행, 박물관, 경기장, 호텔등기차, 공항, 버스, 역사, 공항, 정류장등쇼핑몰, 상점, 편의점등 뉴스, 경제, 기상정보, 장소안내등교통정보, 관광정보, 광고등상품정보, 광고등 사례 출처미래창조과학부, 디지털사이니지산업활성화대책 ( 안 ), 2015. ( 적용사례 ) 디지털사이니지는쇼핑, 음식주문등실생활에서도다양하게활용됨으로써마케팅효과극대화 및사용자편의증진 디지털사이니지활용문화 예술콘텐츠사례 맞춤형주문대장암캠페인미래쇼핑 피자헛의인터렉티브콘셉트테이블테이블에서원하는피자종류 ( 토핑등 ) 선택후주문 바비무어기금및영국의암연구소캠페인광고성별인식후남성대상대장암관련캠페인광고송출 미국일부매장에설치됐던레고디지털박스레고박스를카메라에비추면실제조립된형태의레고모형연출 ( 디지털사이니지 + 증강현실 ) 미술관디지털수조관미디어파사드 미국클리블랜드미술관관객과상호작용할수있는대화형비디오월 호주 Queensland University of Technology 디지털수족관 55 인치 48 개의패널을사용인터랙티브수족관구축 서울스퀘어의폭 99m, 높이 78m 규모의미디어파사드 출처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2015 ICT Spot Issue( 디지털사이니지최근동향및발전방향 ) 재구성 04 Industry
디지털사이니지 (Digital Signage) 시장및산업동향 03 시장동향 디지털사이니지는 HW, SW, 콘텐츠등다양한분야의산업이연관되어막대한산업규모형성 ( 해외 ) 글로벌디지털사이니지시장규모는 14년 151억달러에서 20년 314억달러로연평균 12.9% 의성장세를유지할것으로전망 - 14년기준 HW가 80억달러로전체시장의 52.9%( 디스플레이 39.7%) 로가장높은비중을차지하였지만, 광고 / 콘텐츠시장의성장세 ( 연평균 16.7%) 로점차관련시장이커질것으로전망 ( 국내 ) 14년약 1.9조원 ( 세계시장의 11% 수준 ) 에서 20년에는약 4조원으로연평균 13.4% 로성장할것으로전망 - 디스플레이가전체생산의과반수이상 ( 14년기준 66.8%) 을차지하며국내디지털사이니지시장성장을견인 디지털사이니지시장전망 구분 세계 ( 억달러 ) 국내 ( 조원 ) 2014 2016 2018 2020 CAGR 2014 2016 2018 2020 CAGR HW 80 97 116 142 10.1% 1.37 1.87 2.31 2.72 12.1% 디스플레이 60 73 88 106 9.9% 1.25 1.70 2.09 2.44 11.9% SW/ 서비스 20 25 31 40 12.6% 0.15 0.22 0.30 0.39 17.6% 광고 / 콘텐츠 52 71 99 132 16.7% 0.36 0.45 0.69 0.87 15.9% 합계 151 193 246 314 12.9% 1.87 2.55 3.31 3.97 13.4% 출처미래창조과학부, 디지털사이니지산업활성화대책 ( 안 ), 2015. (IHS( 14), IDC( 14), 방통위 ( 12), kobaco( 14) 등기반 ETRI 추정, 국내는생산기준 ) 그림 3. 디지털사이니지시장전망 ( 세계 ) 350 300 250 200 150 100 50 0 ( 단위 : 억달러 ) 193 151 CAGR 12.9%246 71 52 31 25 20 80 97 116 314 132 40 142 2014 년 2016 년 2018 년 2020 년 99 범례 광고 / 콘텐츠 SW/ 서비스 HW 융합 Weekly TIP 05
Technology Industry Policy 그림 4. 디지털사이니지시장전망 ( 국내 ) ( 단위 : 조원 ) 4.0 CAGR 13.4% 3.31 3.97 0.87 3.0 2.55 0.69 0.39 2.0 1.0 1.87 0.36 0.15 1.37 0.45 0.22 1.87 0.30 2.31 2.72 0 2014 년 2016 년 2018 년 2020 년 범례 광고 / 콘텐츠 SW/ 서비스 HW 04 고화질 / 대형디스플레이, 스마트폰과센서를이용한사용자맞춤형기술및 3D 기술등이개발 적용되면서 스마트한형태의디지털사이니지로변화중 기술동향 분야별기술개발동향 구분서비스 / 콘텐츠플랫폼네트워크디스플레이 기술개발동향 단방향광고를보여주는형태에서사용자상호작용을통한양방향광고제공모바일웹서비스형태로문화 예술등다양한분야의콘텐츠를제공 다양한스마트기기에공통적용할수있는웹기반의플랫폼기술클라우드시스템, CDN(Content Delivery Network), 사물통신기술 다양한사용자정보수집을위한다중센서기술주변환경및사물을스크린으로활용하기위한통신모듈경량화기술 LCD, LED 디스플레이는 4K 고화질및대형화투명투사 (Projection), 비평면투사, 3D 디스플레이기술 출처미래창조과학부, 디지털사이니지산업활성화대책 ( 안 ), 2015. - ( 인터렉션 ) 블루투스, 근거리무선통신 (NFC), 적외선센서, 영상처리기술등의발달로사용자와의상호작용을증대시킨양방향커뮤니케이션가능 - ( 개인화 ) RFID, 안면인식기술등의발달과함께사용자의성별, 연령, 위치등을인식하여사용자맞춤형콘텐츠를제공 06 Industry
디지털사이니지 (Digital Signage) 시장및산업동향 사용자와의상호작용이증대된디지털사이니지 삼성전자가개발한전자칠판손가락으로글씨나그림을그릴수있고손바닥이지우개역할을대신다수의의견을조율하기도편리해 인터랙션 측면에서강점이있는제품 아식스의뉴욕지하철역사에서진행된마라톤캠페인 60 피트 ( 약 18m) 길이로제작된비디오월을통해미국의유명마라토너인 Ryan Hall ( 가상의선수 ) 과함께마라톤레이스체험 - ( 모바일 웹연동 ) 유무선네트워크기술을이용하기때문에장소에구애받지않고서비스를제공하고, 스마트폰의대중화로 SNS 를비롯한다양한모바일서비스웹과연동가능 - ( 광고효과극대화 ) 3D, 증강현실기술등이디지털사이니지에적용됨으로써 3 차원광고제작 모바일 웹연동디지털사이니지 광고효과극대화를위한디지털사이니지 런던웨스트필몰의대형디지털사이니지고객스마트폰과연동하여대형디지털광고판에서자동차게임을여러명이즐길수있음 인텔과아디다스가함께만든 3D 가상시뮬레이터매장에모든제품을전시할수없는오프라인매장의한계를인지디지털사이니지를활용하여소비자가원하는제품에대한 3D 체험이가능 - 뿐만아니라기존 LED, LCD 디스플레이에서벗어나벽면, 바닥등디지털사이니지적용스크린이 다양화되고, 상업적이용목적이외에도예술적표현매체로이용하는등활용범위확대 융합 Weekly TIP 07
Technology Industry Policy ( 기업및제품 ) 삼성, LG전자등국내대기업은디지털사이니지시장에서최신 OLED 사이니지제품을생산하는등디스플레이분야에서선두를달리고있음 - 글로벌시장조사기관 IHS에따르면삼성전자는 15년기준디지털사이니지시장점유율 28.1% 로 7년연속세계 1위를유지 그림 5. 삼성전자디지털사이니지시장점유율 * ~2012 년 : 디스플레이산업전문조사업체 ' 디스플레이서치 ' 기준 2013~2015 년 : 시장조사업체 'IHS' 기준 25.3% 26.9% 28.1% 10.2% 12.0% 18.3% 2010 년 2011 년 2012 년 2013 년 2014 년 2015 년 자료삼성뉴스룸 - 삼성전자는 삼성세이프티트럭 ( 트럭뒷면에아웃도어용디지털사이니지를적용해도로위추월사고예방 ), 투명 올레드디스플레이비디오월, 야구장전광판 LED 사이니지 를개발하는등디지털사이니지관련 투자확대 삼성전자디지털사이니지관련제품사례 삼성세이프티트럭 투명 OLED 1.7 mm베젤비디오월 스마트사이니지 ( 디지털게시판 ) 를적용해도로위추월사고방지세이프티트럭뒷면에사이니지 4 대로대형비디오월 (wall) 을장착사이니지에는트럭앞면에설치된카메라로촬영되는영상을통해실시간교통상황확인 영종도 BMW 드라이빙센터에 55 형투명 OLED 디스플레이제품을실제차량크기맞게대형비디오월로구축신차공개와같은행사에서실제차량디자인과정보노출이동시에가능해혁신적인차량성능과첨단기능등차량홍보효과극대화가능 08 Industry
디지털사이니지 (Digital Signage) 시장및산업동향 뿐만아니라통신사업자, 시스템솔루션, 광고업체등을중심으로디지털사이니지의초기시장을형성 - KT, CJ 파워캐스트, Daum 등사이니지서비스전문업체의진출이확대되고있고, 정보매체, 미디어 아트등다양한시도 디지털사이니지분야별주요기업동향 구분주요기업주요내용 솔루션 & 운영사 KT CJ 파워캐스트 지하철, 버스등소비자의생활공간동선에따른매체확보 방송송출기술기반으로사이니지접목 HW 시스템현대 IT 인텔, 넥싸이트와제휴를통해전문솔루션개발 콘텐츠제공업체 Daum N- 스크린서비스의일환으로사이니지에콘텐츠제공 출처방송통신진흥본부, 디지털사이니지활성화방안연구, 2014. 05 시사점 디지털사이니지는다양한정보와콘텐츠기술이융합된양방향커뮤니케이션정보매체로전세계적으로주목받고있음 - 특정장소및원하는시간에원하는콘텐츠의전달이가능하고효과의측정도간편하여광고와정보제공매체로써효과적이며 - 광고및방송, 미디어등의분야에서디지털사이니지활용으로소비자들은자신이필요로하는정보를편리하게얻을수있고, 기업은보다효과적으로광고를노출하는효과가가능 다만국내디지털사이니지기술은일부대기업중심으로하드웨어 ( 디스플레이 ) 에편중되어플랫폼, 콘텐츠등소프트웨어영역에서의기술경쟁력향상을위한노력필요 - 글로벌시장선점을유지하기위해서는센서, IoT, 클라우드등과결합한핵심기술개발에대한적극적지원이필요 또한광고와정보콘텐츠위주로편중되어있는디지털사이니지산업을게임, 음악, 헬스케어등 다양한분야로확대하고공익적 예술적목적으로의활용범위도넓혀간다면, 발전가능성이더욱높아질 것으로기대 융합 Weekly TIP 09
Technology Industry Policy 참고자료 1. 김영신 (2016), 스마트광고산업발전의장애요인및개선방향, KERI Insight, Keri 한국경제연구원 2. 미래창조과학부 (2015) 디지털사이니지산업활성화대책 ( 안 ) 3. 방송통신진흥본부미디어산업진흥부 (2014), 디지털사이니지의최근동향과주요이슈, 동향과전망 : 방송 통신 전파통권제73호 4. 유진투자증권 (2016), 한국형타임스퀘어를꿈꾼다, 2016 하반기산업전망 : 스몰캠이슈분석시리즈 (1): 디지털사이니지산업 5. 채송화 (2012), 디지털사이니지 (Digital Signage) 기반콘텐츠산업의현황과전망, 코카포커스 2012-06호 ( 통권 54호 ), 한국콘텐츠진흥원 6. 채송화 (2015), 디지털사이니지최근동향및발전방향, ICT Spot Issue,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7. 천용석 (2016), 해외디지털사이니지산업동향, 정보통신방송정책제28권 18호통권632호 8. 홍종배 (2014), 디지털사이니지활성화방안연구, 이슈포커스동향과전망 : 방송 통신 전파통권제76호 10 Industry
(02792) 서울특별시성북구화랑로 14 길 5 (TEL) 02-958-4984 (FAX) 02-958-4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