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교회수요아침여성예배 (2010년 10월 27일 ) 본문 : 요한복음 4:1-26 제목 : 목마른나의신부여, 내게와서마시라. 기도하고시작하겠습니다. 아버지하나님오늘말씀이선포될때우리마음깊은곳에파고들게하소서. 그리하여우리의영안이열리게하시고, 우리의삶이새로운영적차원으로도약하게하소서. 예수님의이름으로기도합니다. 아멘.? 아브라함이그의아들, 이삭의아내가될리브가를발견한것은우물가였습니다. 야곱이그의아내라헬을만난것도우물가였습니다. 모세가그의아내를만난것도우물가였습니다. 그들모두우물가에서아내를만났습니다. 오늘이야기도우물가에서있었던이야기입니다. 야곱의우물가에서예수님이사마리아여인을만나셨습니다. 이것이단순한우연이었을까요? 요한복음을기록한사도요한은지금무슨말이하고싶은걸까요? 설마하나님아버지께서당신의아들, 예수님을위해그의아내를우물가에서찾고계시다고말하고싶은걸까요? 아니, 사마리아여인이예수님의아내라구요. 그런불경스런말이어디있습니까? 그녀는과거가복잡한여자가아닙니 까? 남편이다섯명이나있었고, 지금은남편도아닌다른남자와동거하고있는여자가아닙니까? 그리고거룩하신독신예수님께어떻게아내가있을수있단말입니까? 좀더성경을살펴보겠습니다. 오늘사마리아여인의이야기가등장하는것은요한복음 4장입니다. 그리고바로전, 요한복음 3장에세례요한의이야기가나오지요. 3:26-29절을보시기바랍니다. Page 1/7
29절을보십시오. 세례요한의자기정체성이표현되어있지요. 자신을신랑의친구라고합니다. 예수님당시결혼식에서신랑의친구는신랑보다앞서신부의집에갑니다. 가서외칩니다. 신랑이오고있다고, 이제곧신랑이나타나게될것이라고신부의집에외치며사람들의설레임과기대감을고무시킵니다. 모든사람들이기다리는것은신랑의친구가아니라신랑입니다. 신랑의친구는다만신랑이오고있다는기쁜소식을신랑에앞서전하는자입니다. 그리고신랑이나타납니다. 신랑의목소리를들은신랑의친구는기뻐합니다. 신부를취하는것은신랑이지만신랑의친구는자신의친구가결혼하여신부를맞이하는것을그누구보다기뻐합니다. 그리고신랑이신부를만나면신랑친구의역할은끝이납니다. 29절하반절을보십시오. 이말을마지막으로세례요한은요한복음에서그역할을다하고그뒤에더이상등장하지않습니다. 자신은다만신랑의친구일뿐이며, 이제곧신랑이올것인데신랑은바로예수님이라고그는말합니다. 예수님이신랑이라면신부는누구란말입니까? 세례요한의그이야기가있고나서바로이어예수님이나타나시는데예수님이한여인을만나는이야기입니다. 우물가에서말입니다. 이삭의아내인리브가를찾았던곳도우물가였고, 야곱이그의아내라헬을처음만났던곳도우물가였고, 모세가미디안광야에서그의아내를처음만났던곳도우물가였습니다. 알고보면요한복음의저자사도요한은그의이야기를결혼이야기로시작합니다. 요한복음 2장의가나의혼인잔치이죠. 그리고흥미롭게도그의이야기를결혼이야기로끝맺고있습니다. 그가쓴요한계시록 21-22장에나타난이야기입니다. 새예루살렘에서의신랑어린양과신부교회의결혼이야기로요한계시록은끝을맺고있는것이지요. 여러분, 그런데우리가좀더넓게보면성경전체가처음창세기부터결혼이야기로시작하지않습니까? 에덴동산에서아담과하와의결혼이야기로시작해서성경의마지막책요한계시록의새예루살렘에서의예수님과교회의결혼이야기로끝을맺고있지않습니까? Page 2/7
그리고또한가지관찰할수있는흥미로운사실은처음인류아담과하와의결혼이있었던에덴동산이풍요로운물이샘 솟는물의근원지였다는것입니다. 마지막요한계시록의결혼식장인새예루살렘도또한생명수의강이길가운데로흐르는물의근원지입니다. 오늘예수님과사마리아여인이만나는장소도물이솟아오르는우물가입니다. 그곳에서모두가외면하고, 죄인이라고손가락질하는사마리아여인에게예수님하시는첫마디말씀이이것입니다. 멋있지않습니까? 만약예수님의첫마디말씀이 네남편을데려오라 였다면어떻게되었을까요? 역사상어떤인간도경험하지못한가장심오한대화중하나라고할수있는예수님과사마리아여인과의대화는성사될수없었겠지요. 여러분, 요한복음 1:1을기억하십니까? 태초에말씀이계시니라. 이말씀이하나님과함께계셨으니이말씀은곧하나님이시니라. 그말씀이길가시다가피곤하여우물곁에그대로앉으시니때가정오였더라. 사마리아여자한사람이물을길으러왔으매그말씀이말씀하시되 물을좀달라 하시더라. 저는예수님이이래서좋습니다. 멋있지않습니까? 그사마리아여인은모두가멸시하고, 상종하지않는여인입니다. 남들이물길러오지않는가장무더운정오시간에타인 의눈을피해홀로우물가에온상처많은여인입니다. 만약예수님의첫마디가이랬다면어떻게되었을까요? 이시간에왜혼자오셨어요? 친구가없나보죠? 길좀묻겠습니다. 갈릴리로가는길이어디죠? 제가힘좀쓰는데물긷는걸도와드릴까요? 인생살이고달프죠? 겸손하고인간적인너무도진솔한첫마디말씀이아닙니까? 여러분, 모든대화의첫시작이중요하죠? 한번들어보세요. 남편에게 아이고, 쓰레기차오는월요일인데또쓰레기통안내다놨네. 우리집난지도되네. 내가못 Page 3/7
살아. 하는거하고, 여보, 주일날사역하느라고힘들었지? 나는파트타임인데도이렇게힘든데풀타임이니얼마나피곤했으면주일날저녁에쓰레기통내다놓는것도잊었을까? 그렇게말하니까제가자다가도일어나서쓰레기통내다놓지않겠습니까? 이세상모든남자는예수님만빼고오기와자존심을먹고사는단순한존재가아닙니까? 여성예배니까제가남자대표로말씀드리는겁니다. 여러분은남편을처음만났을때남편이여러분에게건넨첫대화를기억하십니까? 저는기억합니다. 전도사시절에같은풀러신학교에서다니는학생이었던제아내를만났는데제첫마디가뭐였냐면, 지혜자매님, 저랑부흥회가실래요? 그랬는데제아내말이 아니요, 싫은데요.?!?! ㅠㅠ 부흥회말고, 전전도사님이랑저녁먹으러가고싶은데요. 그날저녁우동먹어서지금까지애둘낳고잘살고있지않습니까? 대화첫마디가중요합니다. 사마리아여인은지금물을좀달라하시는이분이누구인지상상조차할수있었을까요? 이분이누구십니까? 조금전가나의결혼잔치에서물로포도주를만드셨던분이아닙니까? Hydrogen 아톰두개와 Oxygen 아톰을결합하여물을창조하신분이아닙니까? 예수님께서주시겠다고하시는이물이어떤물입니까? 한번마시면다시목마른그런물이아닙니다. 인간실존가장깊은내면에있는궁극적갈증을말하고계신것이아닙니까? 하나님만이해갈하실수있는갈증이아닙니까? 이런갈증은시편 42 편이말하는그런갈증이아닙니까? 여인이말합니다. 아직여인은예수님이주고자하는물이어떤차원의물인지알지못합니다. 다만그녀의탄식속에우리인류의지단히도반복되는무료한일상의딜레마가묻어나지않습니까? 이여인의말이우리모든인류의타는갈증을대변하기에그녀는막달라마리아처럼특정이름도없이그저 사마리아여 Page 4/7
인 이라불리우는것은아닐까요? 사마리아여인의그말은저의바램입니다. 우리모두의바램이아닙니까? 자이제예수님의다음말씀이뭔지들어보십시오. 이무슨뜬금없는말씀입니까? 물뜨러온처음보는여인에게갑자기남편을어디가서왜데려오라는것입니까? 그런데여러분, 처음보는여인에게 남편을데려오라 고하시는예수님의말씀이지금까지는뜬금없었는데이제실마리가좀풀리지않습니까? 예수님은지금신부를찾고있는것이아닐까요? 사마리아여인에게하시는예수님의이야기를들어보십시오. 23절입니다. 이삭의아버지아브라함이이삭을위해아내될여인을찾았던것처럼예수님의아버지, 성부께서는영과진리로참되게예배하는자들을찾으시느니라. 사마리아여인은지금야곱의우물가에서우연히예수님과마주친것이아니라신부를찾고있는예수님에의해발견된 것이아니겠습니까? 여러분, 예수님이지금무슨말씀을하고계신것입니까? 내가쪽집게지? 그런차원의말씀이아닙니다. 지금네가남편이없다하는말이옳도다. 이말씀을하시면서예수님은마음속으로다음말씀이하고싶으셨던것이아닐까요? 네가남편이없다하는말이옳다. 내가너의궁극적인남편이니나외에참남편은없다. 여러분, 들어보십시오. 사도바울이고린도후서 11장에서하는말씀입니다. ( 새번역으로 ) 여러분, 성경곳곳에서하나님은당신을신랑으로우리를신부로묘사하고있습니다. 구약의하나님께서는선지자들로하여금하나님을남편으로, 이스라엘백성을신부로묘사하지않습니까? 여러분호세아와고멜의이야기를아시지않습니까? 우상숭배하는이스라엘을간음하는아내로묘사하고있지않습니까? 신약에서사도바울은예수그리스도를우리의신랑으로, 교회를그리스도의순결한신부로묘사하고있지않습니까? 여러분, 그래서사마리아여인과예수님과의대화는예배로이어지는것입니다. Page 5/7
참된예배가무엇이냐는것입니다. 신랑되시는예수그리스도와신부교회의관계는예배의관계라는것이죠. 25절에여자가묻습니다. 26절의예수님의답변을들어보시기바랍니다. 여러분, 이말씀은단순히내가바로그메시야그리스도다라는차원의답이아닙니다. 여기에는엄청난의미가담겨있습니다. 내가그라 (Ego Eimi, I am He) 이것은하나님께서당신스스로를향하여쓰는하나님의고유호칭입니다. 여러분, 예수님께서지금무슨말씀을하고계시는걸까요? 이깊은의미를들어보십시오. 예수님은지금다음과같이말씀하고계시는것입니다. 네가찾는예배의대상이바로네앞에서있다. 너라는존재가지음받은목적은나를경배하고예배하는데에있다. 그어떤이세상의존재도너의참예배와헌신의대상이될수는없다. 너의궁극적인예배의대상, 너의헌신과사랑을온전히쏟아부어야할영적남편이그리심산도아니요, 예루살렘도아닌바로지금네앞에서있다. 시냇물을찾기에갈급한너의타는목마름을해갈하여줄예배의대상, 네영혼의궁극적인만족을가져다줄대상이바로지금네앞에있다. 여러분, 남편이무엇입니까? 내일생의헌신, 사랑의대상, 내행복의근원이아니겠습니까? 그렇다면여러분, 여러분의다섯남편은무엇이었습니까? 그런의미에서자녀양육도, 취미생활도, 세련된라이프스타일유지하기도, 재산모으기도, 심지어교회봉사도여러분의진정한남편이될수는없습니다. 지금도내마음속자리잡고있는영적동거인은무엇입니까? 궁극적인해갈은예수그리스도와의관계로부터만옵니다. 예수그리스도와의관계가바로정립되었을때, 그외모든것은제대로자리잡게됩니다. 다시금성경의가장마지막권면, 요한계시록의마지막말씀을들어보시기바랍니다. 여러분, 오늘본문말씀은보물섬입니다. 끌어올릴수있는영적통찰이무궁무진합니다. 시간이되어모두나눌수있으면 얼마나좋을까요? Page 6/7
하지만이아침에이자리가여성예배이니한가지적용거리만함께생각해보았으면좋겠습니다. 예수그리스도께서우리의참된신랑이라고하니이제우리애기아빠들은어쩌시렵니까? 우리남편들은남자여서우리믿는자들이신랑되시는예수그리스도의신부라는사실이실감이나질않습니다. 우리는남자라는이유로구조적으로신부가된다는것이어떤것인지알기어렵습니다. 여러분, 창세기 2장에하나님께서아담을만드시고그남자하나로부족하여 돕는배필 을창조하신깊은의미가무엇이겠습니까? 여자로하여금남자의무얼도우라는것입니까? 여러의미가있겠지만그중하나, 남자인너의신랑이그리스도의신부됨의의미를알기에여자인너보다불리하니여자인네가남편에게신부됨의의미가무엇인지몸소보여주라는것이아니겠습니까? 여자가아버지됨이어떤것인지실감하기어렵듯이, 우리어리석은남자들은남자여서그리스도의신부가된다는것이어떤것인지실감나지않습니다. 그러니여러분, 인내심을가지고여러분의남편들로하여금인간적으로는남편인동시에영적으로는신부가되어야하는이막중한이중역할을잘감당할수있도록도와주시기바랍니다. 여러분은얼마나좋으세요. 여자여서 다함께기도하겠습니다. ( 함께기도 ) 주예수님, 영생의말씀이주께있사오니우리가누구에게귀기울이겠습니까? 내남편인줄알고시선준세상의수많은관심사가예수앞에서고보니무색하기만합니다. 이제우리내면깊은곳의타는목마름의근원을알았습니다. 예수그리스도만이해갈하여주실수있는갈증이었음을알겠습니다. 주시겠다고하시는영원히목마르지아니할그물, 우리에게주시옵소서. 그리하여우리모두그물마시고예수그리스도의참된신부로살게하소서. 예수님의이름으로기도합니다. 아멘. Page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