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길’ 소식지는 진리의 선물입니다

Similar documents
178È£pdf

장깨표지65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hwp

º´¹«Ã»Ã¥-»ç³ªÀÌ·Î

152*220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¼ºÀαÇ24È£

* pb61۲õðÀÚÀ̳ʸ

내지-교회에관한교리

(초등용1)1~29

2015년9월도서관웹용


금강인쇄-내지-세대주의재고찰

[ 행복한아이들 ] 소식지 41 호를발행하며... 출가자는세속정치에는관여하지않아야된다고생각하여정치에무관심하고자했습니다. 출가하기전이나출가후나이세상의탐진치는이탐진치에서저탐진치로바뀌었을뿐본질이변한것은아니기때문입니다. 그러나 2년전의사건이후로정치에대한저의태도는많이바뀌었습니다



행복한아이들 은바른길삶연구소의소식지입니다. 매월 2회포살일아침이메일로발송합니다. ( 다음포살일은 2/3( 화 ) 입니다.) 제 13 호 ( ) ( 블로그-바른길, 삶, 그리고그림책 ) 발행인 : 깜맛사까

통계내지-수정.indd


2003report hwp

기본소득문답2

레이아웃 1

ÆÞ¹÷-Æîħ¸é.PDF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WS12. Security

750 1,500 35

사회복지 Social Welfare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은 우리나라 사회복지관의 효시로써, 사회적 상황과 시대적 요구에 따라 가장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희망을 전하고 있습니다. 감사와 사랑을 실천하는 공동체 만들기!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는 희망이 되어드리고 도움을 주

#7단원 1(252~269)교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pdf..


»êÇÐ-150È£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해피메이커 표지.indd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2002report hwp

..1,2,3,

coverbacktong최종spread

(연합뉴스) 마이더스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5월_v1[1].pptx

5 291

09 ½ÅÇù 12¿ùb63»ÁöFš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할렐루야10월호.ps, page Normalize ( 할 437호 )

2007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언어 문제.hwp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

닥터큐3.indd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pages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5권심층-양화1리-1~172


ºÎÆò»ç¶÷µé187È£-ÃÖÁ¾

<3635B1E8C1F8C7D02E485750>

3¿ù.PDF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1301(•••).pdf

Vision Mission T F T F T F T

hwp

126b72»¹®š

행복한아이들 은바른길삶연구소의소식지입니다. 세상모든어린이와한때어린이였던모든이가평안하고행복하기를기원하며매월 2회포살일아침이메일로발송합니다. ( 다음포살일은 8/15( 토 ) 입니다.) 제 25 호 (2559/150731)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10월추천dvd

[ 행복한아이들 ] 소식지 19 호를발행하며... 1년이지났습니다. 혹시나했던기대가역시나... 달라진것이없습니다. 아니오히려더딱딱해지고더냉혹해지고더참담해졌습니다. 이세상은이렇게점점탐욕과성냄과무지로가득채워지며파멸을향해치닫습니다. 여러분은이파멸의길속에서무엇을할것인가요? 세

041~084 ¹®È�Çö»óÀбâ

**한빛소리07월호

CT083001C

With_1.pdf

내지(교사용) 4-6부

2-2

.....hwp

Microsoft PowerPoint _Monthly InsighT 19년 1월.pptx

0.筌≪럩??袁ⓓ?紐껋젾 筌

ITFGc03ÖÁ¾š

!

ok.

01.내지완완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01정책백서목차(1~18)

레이아웃 1

심장봄호수정-1

FSB-12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2002report hwp

해오름summer2009

3 권 정답

82-대한신경학0201

2001 년 4 월전력산업구조개편과함께출범한전력거래소는전력산업의중심 기관으로서전력시장및전력계통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지원의기능을 원활히수행하고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전력자유화와함께도입된발전경쟁시장 (CBP) 을지속 적인제도개선을통해안정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계통운영및수급

愿묒쭊援??섏젙諛깆꽌?댁?0907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10월_v8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 InsighT (2018년 11월_.pptx

±èÆ÷ºÏºÎ¼Ò½ÄÁö-2È£2¼öÁ¤

수련원표지 최종

Transcription:

행복한아이들 은바른길삶연구소의소식지입니다. 매월 2회포살일아침이메일로발송합니다. ( 다음포살일은 10/22( 수 ) 입니다.) 제 6호 (20141008) http://kammassaka.tistory.com ( 블로그-바른길, 삶, 그리고그림책 ) 발행인 : 깜맛사까, 아난타후원및기타문의 : 전은주 (010-4479-4008) / 이메일 : kammassaka@gmail.com 후원계좌 : 하나은행 ( 전은주 ) 849-910164-86407 / 849-910002-28432 (US달러통장) 차례 1. 여는시 2. 세상풍경 ( 공에대하여 ) 3. 이야기로풀어쓴담마빠다 ( 법구경게송 5) 4. 바른길삶연구소 ( 한국에서 ) 5. 흰코끼리의그림책세상 ( 미얀마에서 ) 6. 목표가있는수다 ( 계율과테라와다불교 ) 7. 여러가지 ( 여러분들의다양한이야기를보내주세요 ~) - 1 -

[ 행복한아이들 ] 소식지 6 호를발행하며... 생각을한다는것은참놀라운능력이지만무척힘든일이기도합니다. 인류진화의역사속에서인간이생각하는힘을키우게된것은다른육식동물의먹잇감이되지않기위한처절한수단이었습니다. 그런데그렇게치열한환경에서발달하게된생각이란것은언어의발달과함께급속하게양적으로나질적으로크게성장했습니다. 구석기시대에인류는네안데르탈인과호모사피엔스두종류의인류가있었습니다. 그런데 3만 5천년전, 빙하기가절정에달했을때네안데르탈인은멸종했고호모사피엔스는번영하여지금의인류가되었습니다. 그차이를가져온이유가바로생각을언어로전달할수있었는가아닌가의차이였습니다. 즉, 네안데르탈인의두뇌용량은인간의뇌와차이가없었지만발성기관인후두의길이가침팬지와비슷하게짧아서말을할수있는능력이매우부족했던반면에, 호모사피엔스는말을통해다양한상황과감정을말로서표현하게되면서미래를예측하고그예측을공유하고교육을할수있었던것입니다. 그것이바로빙하기의혹독한환경에서도사냥감을구해살아남을수있는힘이었고지금의인류가지구를지배하는종족이되었던힘이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인류는자연에의한생의위협에서많이벗어나, 물질적이고감각적인풍요를누리면서미래의위험을예측하는힘을잃어가고있습니다. 마치다시동물의뇌로퇴화하는것처럼... 돈을벌기위해자연을파괴하고미래를두려워하지않는요즘사람들을보면그런생각이듭니다. ( 왜냐하면, 동물들은어떤위협이나공포스런상황에처하게되면생기는두려움은그위협이눈에보이지않게되면곧함께사라집니다. 즉동물의전전두피질뇌는인간만큼발달하지않았기때문에즉각적인위협과두려움에만반응할뿐, 먼미래의위협과두려움에대해서는생각할수없기때문입니다.) 이 45억년지구의역사에서인간의출현은매우짧은한순간이며인간역시지구의일부로서자연현상에따라공존공멸할수밖에없는힘없는존재입니다. 그런데현재인간은자연의위협이아닌인간자신의자만과탐욕으로스스로공멸을초래하고있습니다. 더욱슬픈것은동시대인으로서그공멸의과정을지켜볼수밖에없기에마음은더욱아프고도슬픕니다. 이번소식지는인류의미래를위한예언자가되어자연을보호하고생명을사랑하는선한이들의모든고귀한마음을칭송하며, 지구공동체의평화로운미래를만들고자노력하는모든분께헌정합니다. 이세상모든존재가고통과번뇌에서벗어나평안하고행복하기를함께기원합니다. 불기 2558 년 10 월 8 일깜맛사까 - 2 -

< 여는시 > Row Row Row Your boat Gently down the stream. Merrily Merrily Merrily Life is but a dream. 삶이라는꿈에서 함께부드럽게노저어가자 ~ 꿈너머의그곳으로 봄여름가을겨울 하얀머리와주름이지고 또사라질때까지... - Youri Cintamani 개작 - http://www.youtube.com/watch?v=7otaja3jui8-3 -

< 세상풍경 공 에대하여 > 미얀마에서본격적인교육활동을 20대청년들에게철학과과학을가르치는 또운냐아카데미 라는이름으로 10월 5일부터시작했습니다. 또운냐 는 공 을말하는미얀마말입니다. 한국에서 공 을숫자에도쓰고불교사상에도쓰듯이, 미얀마에서도마찬가지입니다. 다만미얀마에서는불교사상으로서 공 을아는사람이매우적다는차이가있습니다. 그래서또운냐아카데미의시작을하면서 공 에대한설명을많이했습니다. 숫자측면에서, 과학측면에서, 그리고인연의측면에서공에대해간략하게나마다양한소개를했습니다. 아래에는그내용을바탕으로조금더살을붙여이야기하겠습니다. 우리는어떤대상에대해말하면항상그것이실재하는어떤것으로생각하는습관이있습니다. 그래서 공 을말하면그것이어떤초월적인상태또는그러한실재로규정해버립니다. 그러나불교에서공은어떤대상의 성질또는특성 을말하는것이지결코어떤실재를말하는것이아닙니다. 실재 가아닌 특성 을의미한다는것은다른대부분의불교개념에도똑같이적용됩니다. 왜냐하면불교에서말하는진리는, 실재하는모든것은결코홀로존재하지않고모두가서로연관되어생겨나고사라지는것이기때문입니다. 그래서 공 이란것을실재와관련하여설명할지라도그것역시어떤실존에대한것이아니라, 서로다른어떤것이동시에상호연기하는 존재방식 을설명하는것이지어떤고정된실재를말하는것이아닙니다. 옆사진을보면어떤사람은가운데가비어있다고말할수있고, 다른사람은반대로흰빛으로가득찼다고말할수있습니다. 또한빛은어둠에조건지어져있고, 어둠역시빛에의해조건지어져있습니다. 이처럼공은상호연관되어존재하는방식, 성질을뜻합니다. 수학에서공이란것은인도의한수학자가비어있는자릿수를표시하려고처음사용했다고합니다. 그래서공은일반적인경우에는 비어있음 을표시하기위해사용합니다. 반면에우리가사용하는 10진법의경우에서는가득찼음을표시하기도합니다. 이공은때로는어떤것의출발점이되기도하고, 음의영역과양의영역을구분하는기준점이되기도합니다. 또어떤경우에는자기자신으로만들기도하고, 만나는모든것을공으로만들기도합니다. 그래서참으로다양한모습으로, 다양한경우에, 다양한의미를갖고있는것이바로 공의성질 이라말할수있습니다. - 4 -

과학에서공을증명하는방법은원자와원자핵을예로듭니다. 이세상에존재하는것은물질의형태를갖고있습니다. 그런데모든물질은원소 ( 원자와전자 ) 로이루어져있습니다. 여기에서이원자와원자의중앙에있는원자핵의크기를비교하면, 축구장과축구공의크기로서비유할수있습니다. 즉, 원자에서원자핵을제외한 99.999% 는빈공간으로채워져있다고말합니다. 이것이바로온세상물질에적용되는법칙입니다. 모든물질은이러한 99.999% 빈공간이있는원자들의결합으로존재하기에텅비어있는것이며따라서우리가인식하는세계는모두허상인것으로생각할수있습니다. 이 텅비어있는물질 이라는역설적인진리는인간의몸을이루고있는 100조개의세포각각에도, 이지구에존재하는 70억의사람에게도, 태양처럼스스로빛나는 10의 22제곱개의별들에도, 이모든것을모두포함하는이우주에도, 이우주와또다른우주에도... 그런데여기에서불교의가르침으로서공을이해하려면과학에서처럼비어있는상태에초점을두는것이아니라, 이렇게텅빈물질이어떻게존재하게되는가? 하는그방식을이해해야합니다. 만약원자하나만이세상에존재한다면모든것은비어있다말할수도있지만, 이세상에는어느원자하나만존재하는것이아니라무수히많은원소가다양한방법으로서로의지하며결합니다. 즉, 너무작아우리눈에보이지않는세포에서부터너무커서우리눈으로는볼수없는저우주까지모두 공 이라는진리로서서로연결되어있는그특성, 존재방식을이해해야합니다. 텅비어있는물질로이루어진이세상은허상이다. 라고말하는것이아니라, 그러한공의성질을가진물질들이서로연기하여생겨났기에물질이존재한다는것을알아야하는것입니다. 이사실을이해한다면무한한우주는나자신을설명하는다른모습이며, 하나의작은먼지에도우주가담겨있다는말또한이해할수있을것입니다. 다시강조하면, 공을말할때는색 ( 물질 ) 과연관하여말할수있는것이지절대로색을 - 5 -

배제하고공만을정의해서말할수없습니다. 즉물질이있기에공간을말할수있게되고, 공간이있기에물질을말할수있게되는것이며이것이바로자연이존재하는방식입니다. 그래서서로의지하여생긴모든것을 공한성질을갖고있다. 라고말하게되고, 이세상만물은홀로존재할수없기에 모든것은공하다. 라고말할수있게됩니다. 그렇기에 공 이라는것은 비어있어아무것도없다. 라거나 허상, 허무 라는개념과는관련이없습니다. 즉, 공 은연기라는실상을나타내는말이며진리의세계를이해하는첫걸음이기도합니다. 그리고이이해는생각에서그치지않고바른견해로나타나바른생각과바른말과바른행위를따르는팔정도의길을가게만드는 중도 라는실천행위로이끕니다. 그래서불교에서는 중도 라는서로함께의지하여존재하는삶의방식과그의실천을말하게되는것입니다. 또한 공 의진리로서살아가는사람은모두가서로연관되어있음을알기에모든존재에대한사랑과모든존재의고통을벗어나게돕고자하는자애와연민의마음으로생각하고말하고행동하게됩니다. 존재하는모든것은서로연결되어있어하나가되어굴러가는 공, 우주이기때문입니다. 이렇게, 세상에대한자비심과지혜로... 마음정원가꾸기중에서... - 6 -

< 이야기담마빠다 법구경게송 5 > 옛날에아이를갖지못하는한여자가있었어. 그여자는아이를낳지못하는것을걱 정해서남편에게임신을할수있는다른여자를들이게했단다. 그래서그남편은첫 째부인, 둘째부인두여자와살게되었어. 그런데, 첫째부인은둘째부인이임신한것같아지면마음이매우불안해지는거야. 만약둘째부인이아들을낳으면자신이아무쓸모없는사람처럼될까봐두려웠던거 지. 그래서첫째부인은둘째부인이임신할때마다갖은방법을써서낙태를시켰어. 둘째부인은처음엔몰랐지만나중에낙태의원인이첫째부인의소행임을알게되었지. 그런데그때는이미늦어서세번째아이를낳다가아기와함께죽고말았어. 그결과둘째부인은첫째부인에대해엄청나게큰증오심으로죽어가면서도복수를하겠다고다짐을했지. 얼마후에남편도첫째부인의잔악한소행을알게되어매우크게분노하면서첫째부 인을마구때려서죽게만들었단다. 이렇게원한으로얽힌두여자는다음생에한집에태어나게되었어. 첫째부인은암탉이되고, 둘째부인은고양이로태어나게되었지. 둘째부인의원한으로암탉이알을낳을때마다고양이가와서먹어버렸고나중에는암탉까지잡아먹어버렸지. 그래서이번에는암탉이큰원한을품게되었어. 증오와복수심으로죽은암탉은표범이되었고, 고양이는죽어서암사슴이되었어. 이번에는반대로표범이계속암사슴의새끼를모두잡아먹었어. 다시암사슴은또복수심으로죽어서약키니 ( 여자귀신종류 ) 이되었고, 첫째부인이었던표범은죽어서사왓티에여자아이로태어나게되었지. 여자아이는커서결혼을해서첫아들을낳게되었단다. 그런데복수심에사로잡힌약키니는계속여자가아이를낳을때마다아이를죽였어. 세번째아이를낳았을때는시뻘건눈을하고쫓아오는약키니를피해도망치다가부처님이계시는제따와나사원으로들어가부처님께자신의아들을살려달라고애원했어. 여자를뒤쫓던약키니는사원앞에이르러정문을지키고있던신장때문에사원안으 로는들어가지못하고증오심에몸을부르르떨고만있었지. 부처님께서는그것을아시 고아난다테라에게말하여약키니를들어오게하셨어. 그리고는여자와약키니에게그 - 7 -

들의반복되는과거전생을이야기해주면서, 어떻게해서원한이또다른원한을낳고 그것이계속이어져재앙으로이어지는지설명해주었지. 부처님께서는증오는증오로 풀리지않고자애로서증오의불길은꺼진다는것을설법하시며아래게송을읊으셨어. 나히웨 레나웨 라니 / 삼마나띠 - 다꾸다 - 짜낭 아웨 레나짜삼만띠 / 에사담모사난따노 결코이세상에서원한은원한으로풀리지않는다. 원한의여윔 ( 자애 ) 으로서만풀리나니, 이것은오래된진리. 이게송을듣고약키니는수다원도과를얻었단다. 수다원도과를얻은약키니는앞으로어떻게먹고살아야할지슬퍼하며울자, 부처님께서는아이엄마에게약키니를집으로데리고가서매일맛있는우유죽을쒀서주라고말씀하셨어. 아이엄마는부처님의말씀대로약키니를데려가집에머물게했는데, 집에서머무는것을굉장히힘들어하여마을밖에혼자조용히머물수있는곳에거처를마련해주고매일우유죽을주었지. 그래서약키니는그에대한보답으로아이엄마의남편에게가뭄이오는해에는물이많은곳에곡식을심게하고, 홍수가생기는해에는마른땅에곡식을심게미리알려주었어. 그결과다른사람들은모두자연재해로고통받을때도이가족은항상풍요롭게살수있었지. 나중에는마을사람들도이가족이자연재해를미리예측할수있게된이유를전해듣고나서, 약키니를섬기며공양을올렸단다. 그래서약키니는많은부하를거느리면서마을사람들의농사를돌봐주게되었지. 이러한풍습은지금도이어져사람들은여자귀신약키니에게공양올리며풍년을기원한단다. - 8 -

< 바른길삶연구소 - 한국에서 > 펠끼님과함께, 우리모두같이기원해봅시다. 비나이다 비나이다 제가만나는모든아이들이 긴장하거나두려워하지않고 자신의길을헤쳐나갈수있길비나이다 우리나라에있는모든학생들이 자신안의잠재력과능력을 모두잘발휘하며살아가길비나이다 비나이다 비나이다 우리나라에있는모든수험생들이수능이나시험을끝이라여기지않고그점수나결과를자신이라믿지않고본래자신만의고유한힘과지혜와용기와사랑을만나고가장자신답게, 아름답게피어날수있길 우리모두가지구별에사랑을배우러온학생임을기억하며충만하고빛나고따뜻한사랑속에서진실로자유롭고행복하길... 두손모아마음모아진실로비나이다 _( )_ 행복을전하는사람, 펠끼 - 9 -

< 흰코끼리의그림책세상 - 미얀마소식 > 1. 10월 5일부터 3개월일정으로 또운냐아카데미 를시작했습니다. 연휴인관계로학생들이시골에간사람이있어 9명정도의인원이참여했습니다. 첫시간이라또운냐아카데미의의미를설명하고나서, 저멀리별에서뻗어나온우리조상이현재나에게전해져서, 지금내가인간으로살고있다는것그자체가얼마나큰기적이고고귀한존재인지, 그리고왜생각을해야하는지에대한이야기를나누었습니다. 지금내가될생물학적인확률 10의 422제곱분의 1 미얀마사람들은지난 50년간군사정부의우민화정책으로오직교과서이외의다른생각을하지못하게교육받아왔습니다. 그렇게예술과감수성, 창의성, 사고력등이배제된교육을받은학생들이자라나, 지금은선생님이되어아이들을더욱감수성이없는아이로자라나게가르치고있는것이현실정입니다. 그래서생각을하라고하면학생이든선생님이든모두굉장히어려워하고심지어무서워하기도합니다. 그렇기에또운냐아카데미활동을통해사람들에게지식을전달하기전에, 감수성과사고력을키워주고자먼저노력하고있습니다. 슬픔에대해서, 기쁨에대해서, 아름다움에대해서, 꿈에대해서, 삶에대해서... 우선같이읽을책을 어린왕자 로정했습니다. 그러면서우리가어느별에서왔을지저별에어떤친구가있을지상상해보며, 별볼일있는사람 이될것을, 그래서슬프고도아름다운역설을느낄수있기를바래봅니다. - 10 -

< 목표가있는수다 > 1. 빅쿠계율 - 재가자를타락시키는비구 앗사지와뿌납바수라는여섯비구무리를이끄는스님들이있었다. 그들은끼따기리마을의재가자들을타락시켰다. 어느날한비구가까시국에서우기를마치고부처님을뵐려고사왓티로오는도중에이마을에도착했다. 이른아침에그는탁발을위해가사를잘두르고발우를들고마을에들어갔다. 그는시선을아래도두고알아차리면서나아가고물러나며모든행동에흠이없었다. 그런데이런비구의모습에익숙하지않은마을사람들은이렇게이야기하였다. 이렇게약하고느려빠지고점잔빼는자는누구인가? 누가그에게공양을올리겠는가. 우리의스승인앗사지, 뿌납바수스님들과그제자들은부드럽고상냥하며대화를즐거워한다. 그스님들은웃으며먼저이렇게말을건넨다. 오시오, 환영합니다. 그들은점잔빼지않고가까이지내기쉽다. 그들은우리에게먼저말을건넨다. 그래서마을사람들은다른곳에서온이바른알아차림을지닌비구를무례하게대하였다. 이를알게된다른스님들이이사정을부처님께아뢰었다. 위내용은빅쿠가잘못을한경우별거와근신처벌을이행한후에 20명이상의비구상가가모여야청정함을선언할수있는잘못인, 상가디세사 13번째꿀라두사까 ( 가족을타락시키는자 ) 의계목이정해진배경이야기중일부입니다. 율장의계목대다수는여섯비구무리의잘못된행위때문에정해진것이많습니다. 그런데위이야기를비롯한다른계목이정해진배경이야기를통해보면, 이여섯비구들은현대사회에서도사람들의인기를한몸에받고있는비구들의모습과비슷합니다. 어떤면에서본다면낭만파비구들이라할수있습니다. 친절하고상냥하며재주도많아다양한기예를갖고춤과노래로재가들을기쁘게만들고, 남녀중매역할도잘하고, 또한침대에꽃과향수를뿌려장식하기도하는등정말낭만적이며재치만점의비구들입니다. 사실그들의행위모두가재가자들이좋아하며또한재가자들을위한행동이많았습니다. 게다가이여섯명의비구들은계율에대해너무나잘알고숙지하고있어서한번정해진계율들은절대어기지않고다피해가면서당당하게재가자들과어울렸습니다. 그러다보니많은계율들이그들에의해하나씩첨가되며새로만들어진것입니다. 이처럼재가자들의입장에서는매력적인비구들이였지만, 계율해석의기준에서는그러한모든행위들이재가자들을타락시키는것으로보는것이테라와다의계율해석입니다. - 11 -

따라서테라와다의계율에서는위이야기속의타지에서온비구처럼재가자들과는항상거리를두고, 마을에갈때는사람들의얼굴도보지말고말도하지말고단지아래만바라보며머물러야하는것이며, 법문을할때도정좌하고앉아위엄을갖고법문할것을요구하고, 재가자들과어울리는것대신한거할것을요구하게되는것입니다. 그러나시간이지나면서마을에사는재가자들은계율을엄격하게지키는비구들을어려워하고싫어하며번거롭게여기면서, 계율을엄격하게지키지않더라도재가자들을잘이해하며친절한비구들을사람들이추종하게됩니다. 한국에서는심지어비구들에게남자가되어서술정도는마실수있어야멋이라며술을마시지않는계율을지키는비구들을오히려훈계하기도합니다. 이러한환경에서자연스럽게계율을지키며항상바른알아차림으로위엄을갖추어행동하고수행하는비구들을폄하하고따돌리기까지합니다. 그러면서비구들도계율적용을자신의탐진치를줄이기위한방법이아닌, 탐진치속에서살아가는재가자들과잘어울리기위한것으로재해석하게됩니다. 그결과재가자들의제사를지내고축원을잘해주며희로애락을함께하는비구들에게신도들이모이게되는현상으로나타난것이지금의현실이아닐까합니다. 그렇기에부처님의성스러운길을따르고자하는비구들은, 진정무엇이모두에게유익한것이며무엇을먼저실천해야할지부처님께서직접가르쳐주신계율을통해잘숙고해야할것입니다. 또한경전을통해서도출가자가재가자들에게무엇을해주는것이진정이익이있는지도 < 앙굿따라니까야-상가라와숫따 > 의가르침을통해잘알수있습니다. 위경전에서상가라와바라문은제사의공덕은많은사람에게영향을주는반면출가수행자는자기한사람만을위한것이라고부처님께논쟁을걸어옵니다. 그러나부처님께서는출가자가믿음으로바른길을배우고익혀수행하며청정범행을성취하고최상의지혜를실현한뒤, 가르침에따라뒤따르는사람들을가르치고, 또그렇게배우고수행한사람들이그를뒤따르며수행하는수백명, 수십만명에달하는사람이있음을말합니다. 그러면서바른출가수행자의공덕과가르침의기적이, 재가자들을기쁘게하는제사의공덕과신통의기적보다훨씬큼을강조하신것을잘숙고해봐야할것입니다. 위의글은과거에썼던글인데, 현재제모습을반조하게합니다. 지금미얀마에서빅쿠의신분으로서하고있는일이... 세상사람들과어울리며그들에게먼저인사하고, 그들에게먼저말을걸고, 그들에게불완전한인간의모습을보여주고... 그러한행위들이여섯비구무리의행위와무슨차이가있을까고민해봅니다. 겉으로보이는행위에서 - 12 -

는많은경우지금깜맛사까의모습과여섯비구들에게서비슷한점이많이보이기때문입니다. 그럼다른것은무엇일까생각했을때, 깜맛사까는재가자들에게잘보여그들의환심을사고그들의물질적지원으로풍족한삶을살고자하는마음은없다는것입니다. 비구계율은마음의의도가있느냐없느냐에따라어떤행위가허물이되기도하고, 허물이되지않기도합니다. 그런데어떤계목이의도가있어야적용되는지아닌지에대해서는주석가에따라서조금차이가있고, 또주석은시대에따라변화가있기에어떤주석가의견해를절대화시킬수는없습니다. 따라서중요한것은스스로얼마나떳떳할수있는가, 후회하지않을수있는가하는것이아닐까합니다. 그래서깜맛사까는생각합니다. 지금내가하는행위가자비심을바탕으로하며, 재가자들을탐욕으로이끌려는것이아니라, 내가지혜를사랑할수있게되었던그방법으로사람들역시지혜를사랑할수있게하고자함이라고... 그래서내가행하는가르침의방편에후회는없으며, 그결과에대해서도내가이미경험했기에의심하지않는다고... 다만, 나의한계에의해생기는문제들에대해서는나의부족함으로알아자만하지않아야한다고... - 13 -

< 여러가지 > 1. 도오명님의생활이야기 - 벌레여안녕 - 한밤중에자다깨어, 물을마시기위해주방으로나왔다. 냉장고문을열면서주방바닥 을살폈다. 얘가혹시오늘은나오려나? 내가기다리는것은엄지손톱크기의검은벌 레한마리였다. 정확히는모르겠지만아마도그놈은날개달린바퀴벌레가아닌가싶다. 녀석을대낮엔한번도본일이없다. 밤중에주방으로나오면그때나타나곤했다. 놈과처음으로마주쳤을때, 녀석도놀라고나도놀랐다. 두번째마주쳤을땐나는녀석이주방바닥을배회하는모양을가만히바라보았다. 널좋아하지않아. 나타나지않았으면좋겠어. 하는말을중얼거리면서... 세번째나를만난녀석은이제마음을푹놓는듯했다. 내앞에서천천히왔다가갔다가하면서여유를부리는것이나를조금도두려워하지않는것같았다. 어이가없어웃음이났다. 그래, 내가너를해칠마음이없는데네가나를싫어할이유가없겠지. 부탁인데, 제발네가족들까지는데려오지말아줘. 그뒤로는녀석을볼수가없다. 녀석이내집을완전히떠났을까? 오히려궁금해진다. 예전같았다면나는벌레를보자마자기겁을하며벌레몸에에프킬라를뿌리거나휴지로집어변기통에넣었을것이다. 더구나그놈은내가가장싫어하는바퀴벌레의 왕초 가아니던가. 물론우리집엔바퀴벌레가없다. 없는데왕초가둥지를틀었으니머잖아그일족을거느리고올까봐걱정되었었다. 그런만큼왕초를잡아변기통에넣어버리면근본을제거하는일이될테니, 예전의나라면그렇게할수밖에없었을것이다. 하지만지금은, 살아있는생명을해치는일이얼마나큰불선업인가를잘알기때문에, 꿈틀거리는것의생명을해칠마음도용기도없다. 그런이유로몇년전여름부터는 의도를가지고는모기한마리잡지않았다. 요즘에도밤에잠자리에들면머리맡에서모기가윙윙거릴때가있다. 팔이나다리를물리기도한다. 좀물리면어떤가? 모기는내피로배를채웠지만내건강엔아무런문제가없다. 물린부위의가려움도길어야몇시간이다. 이렇게마음먹으니모기가달려들어도피하려는몸짓도성냄도일어나지않는다. 다음날일어나보면일부러잡지않았 - 14 -

어도스스로생을마친모기가방바닥에떨어져있곤한다. 그벌레도수명이다해어느구석에서생을마감했을까? 그랬을것같진않다. 녀석은그때까지매우팔팔했다. 아무튼녀석이사라져줘서고맙다. 그리고좀우스울지모르지만이런생각을해본다. 녀석은내가미워하거나해치려는마음이없다는걸알았고, 그래서나를위해스스로사라져줬다. 라고... 사람과미물의관계였지만마음과마음이통했다고한다면좀우습긴하겠지? 2. 아난타님이들려주는담마의향기 - 수행의이익 ( 웨부사야도 ) - 붓다의가르침을정확히이해해야합니다. 우리는많은수행방법을알필요는없습니다. 오직단하나만을명확히알면됩니다. 만약우리가강인한노력으로하나의수행방법을몸에익히고, 어떠한의심도없어, 다른사람에게물어볼필요가없게되면, 우리는그결과를발견할것입니다. 하나의수행방법을택하여그것을꾸준히실천하십시오. 만약그대가호흡을하는동안, 자신의마음을코의입구와같은공기가닿는일정한지점에마음을집중하여알아차림을두고그느낌을보고있게되면, 그때그대의마음에는탐냄이나혐오나어리석음은없을것이며, 그리고그러한번뇌들이없으면, 그대는즉각적으로고통으로부터벗어난것입니다. 따라서아주짧은순간동안일지라도그대의마음은청정한것입니다. 만약그대의마지막마음의순간이그와같다면, 그래서그렇게죽는다면, 거기에걱정하고두려워할것이있겠습니까? - 15 -

그대가수행의결과로얻는이익은짧은순간이거나단한생에그치지않습니다. 그러한청정함은짧은순간일지라도그것은남은삶과죽음뿐만아니라, 앞으로태어날세세생생그대에게이익을줍니다. 왜그대가그러한이익을성취할수가있지요? 그이유는수행을하는동안, 그시간들은올바른것이며, 그대의존재의형태가올바른것이고, 그리고그대가올바른노력을하고있기때문입니다. 우뽀사타실 - 라 ( 포살 8 계 ) 1 빠-. 나-띠빠-따- 웨-' 라마니- 식카-빠당사마-디야-미살아있는생명해치는않는도덕계목을지키겠습니다. 2 아딘나-다-나- 웨-' 라마니- 식카-빠당사마-디야-미주지않는물건갖지않는도덕계목을지키겠습니다. 3 아브 ' 라흐마짜 ' 리야- 웨-' 라마니- 식카-빠당사마-디야-미성행위하지않는도덕계목을지키겠습니다. 4 무사-와-다- 웨-' 라마니- 식카-빠당사마-디야-미잘못된말하지않는도덕계목을지키겠습니다. 5 수 ' 라-메-' 라야맛자빠마-닷 : 타-나- 웨-' 라마니- 식카-빠당사마-디야-미술또는마약음용하지않는도덕계목을지키겠습니다. 6 위까알라 ' 보-자나- 웨-' 라마니- 식카-빠당사마-디야-미때아닌시간에음식먹지않는도덕계목을지키겠습니다. 7 낫짜기-따와-디따위수-까닷사나마알라- 간 ' 다윌레-빠나 ' 다-라. 나만 : 다나위 ' 부-사낫 : 타-나- 웨-' 라마니- 식카-빠당사마-디야-미노래춤오락을즐기거나, 꽃향수장신구로치장하지않는도덕계목을지키겠습니다. 8 웃짜-사야나마하-사야나- 웨-' 라마니- 식카-빠당사마-디야-미높고화려한침상사용하지않는도덕계목을지키겠습니다. 모든존재의평안과행복을기원하며성냄없는평화로운나날보내기를기원합니다. - 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