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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의안 ] 현대철학 - 실존철학까지 I. 서언 헤겔의죽음 (1831) 은한철학자의개인적삶의완성이며종말인동시에철학을확실한토대위에거대한체계를갖춘구조물로종합적으로구축하려고한근대철학의완성이자종말을의미하기도한다. 스콜라정신에의해그자체의확실한토대를상실하고말았던철학은데카르트와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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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자와 약자에 대한 니체의 정치철학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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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안정오교수 anco@korea.ac.kr

프리드리히니체 (1844-1900) 미친철학자

프리드리히니체

이력 프로테스탄트의분위기, 아버지는목사 : 음악적인자질, 유약하며몽상적. 프리드리히빌헬름 4 세에따라프리드리히. 어머니품안에서유약하게기독교적으로성장. 교회에서 성경구절과찬송가를사람들이감동할정도로기막히게암송하고불러서 꼬마목사 혹은 작은예수 로통했다.

이력 1844. 10. 15, 작센지방의뤼첸 Luetzen 에있는뢰켄 Roecken 에서목사아들로태어남. 1849, 아버지사망. 1850, 나움부르크 Naumburg 로이사. 1858, 잘레강가에있는슐포르타라는수도원부속학교입학. 예술및문학서클인 게르마니아 결성. 음악잡지구독 ( 리차드바그너 ). 1864, 본 Bonn 대학입학, 고전문헌학수학 : 아리스토텔레스의저작과여러가지원전들독파. 성서들에관한여러가지서적을접하면서기독교를회의하기시작. 1865, 라이프치히 Leipzig 로전학, 친구로데를사귀고후기낭만주의의대가들인쇼펜하우어와바그너를통해서인간본질을형성.

나움부르그

니체동상

이력 1867, 1 년간군대생활. 군대생활의규칙을그는견디어내지못하는데승마사고로퇴역. 1868, 겨울학기에바젤대학의고전문헌학정원외교수로초빙. 1869, 아직박사구두시험을마치지않았는데그대학의정식교수로공식초청. 바젤의시기에 31 살이나많은리차드바그너와의교제. 이때바그너는니체의가장가까운친구였으며잦은저녁식사의초대손님이었다. 그는바젤시절에다른대학에서도초빙을받았지만바젤에그대로있었고 20 대인그때다른사람들이 40 에나이루는여러가지것을이루었다. 1871, 소크라테스와그리이스비극 이라는저작을자비로출간. 1886, 자기비판의시도출간.

이력 1888, 정신병에걸린다. 유명해지기시작한다. 과대망상증상이보이기시작한다. 최초로독일신문에전작품에대한평이게재. 우상의황혼, 바그너의경우, 반그리스도인, 이사람을보라, 니체대바그너, 디오니소스찬가 등발표. 1889. 1. 3. 하숙집앞에어떤마부가말을때리는것을보고큰소리로울면서말을껴안고의식을잃는다. 그후로죽을때까지미친상태로니체는지낸다. 예나의병원에서제국의황제처럼행동했고병원을궁전으로생각했다.

이력 니체와누이동생 : 결코반유대주의자는아니지만누이동생의술수로니체의사상들이파시즘과반유대주의로이용되었다. 니체의정신적인혼미는 10 년이상계속되는동안누이동생은 1897 년과부가되어서어머니대신니체의병을간호한다. 그리고오빠의저서와원고를모아출판을한다. 1900. 8. 25, 뢰켄마을에아버지와같이묻힌다. 그후몇년이지나자유럽의허무주의의최대진단자인니체의명성이세계적으로퍼진다.

저작 1871 비극의탄생 1873-76 반시대적인고찰 1878 인간적인너무나인간적인 1879 방랑자와그의그림자 1881 우상의황혼 1882 즐거운학문 1883-5 짜라투스트라는 1886 선악의피안 1887 도덕의계보학 1888 니체대바그너 1888 디오니소스찬가 1888 반기독교인 1888 이사람을보라 1935 권력의의지

니체해설서 니체철학의현대적조명, 2001, 정동호, 청람. 니체철학의현대적이해와수용, 1999, 정영도, 세종 니체가뒤흔든철학백년, 2000, 김상환, 민음사. 니체신드롬, 2000, 자크로제, 이끌리오. 니체와니힐리즘, 2000, 하이데거, 철학과현실사.

니체해설서 니체와철학, 1998, 들뢰즈, 민음사. 니체와프로이트, 2000, 이창재, 철학과현실사. 니체이해의새로운지평, 2000, 성진기, 철학과현실사. 니체의몸철학, 2000, 김정현, 문학과현실사. 맑스, 프로이트, 니체를넘어서, 1997, 서울사회과학연구소, 새길. 헤겔에서니체로, 1997, 뢰비트, 민음사.

니체사상시대적구분 1) 첫번째시기 1869-76 년 음악의정신에서생긴비극의탄생, 반시대적고찰. 2) 두번째시기 1876-82 년 인간적인너무나인간적인, 즐거운학문 3) 세번째시기 1883-88 년 짜라투스트라는이렇게말했다, 선악의피안, 힘에의의지.

니체에게영향을준쇼펜하우어

쇼펜하우어의영향 나는질병과치료, 추방과은신, 지옥과천국을보았다. 자기인식에대한욕망, 실로자기파괴에대한욕망이나를강력하게사로잡았다. 1865 년쇼펜하우어의 의지와표상으로서의세계 를읽고감명. 쇼펜하우어는예술특히음악은보편적인가치를지닌형식이며, 음악은현실과사물의본질을직접적으로표현한다고주장했으나, 니체는비록인간이음악을듣는동안세상의욕구로부터해방되지만영원한구원을얻지는못한다고주장한다. 쇼펜하우어는칸트의이원론 ( 물자체 와 현상 ) 을수용하지만실체의세계를아는것이가능하다고주장한다. 우리는내적의식, 느낌, 욕망등을가지는데이를 의지 라고부르고 내적인자아 이다.

쇼펜하우어의영향 철학자란아무리고통스러워도진실을찾기위해어떤일도마다하지않는사람. 쇼펜하우어의글쓰기방식을니체는많이배웠는데철학적으로글을재미있게썼다. 니체는의지를동기부여의가장원초적인요인으로받아들였으며이를 힘에의의지 라는개념으로발전시킨다. 쇼펜하우어의의지는비관론적이고생을부정하는것이지만, 니체의힘에의의지는낙관론적이고생을긍정하는것이다.

바그너와의관계 1868 년가을, 바그너를라이프치히에서만난다. 그는이미전에바그너의여동생을알게되어그집에드나들게되었다. 어느날바그너가그의여동생을 방문하자. 그곳에서그를만나알게된다.

1872 년 음악의정신에서의비극의탄생 발표. 그리이스예술이숭배한신디오니소스 ( 술과환락의신, 영감과본능, 모험의신, 노래와음악무용과비극의신 ) 와아폴론 ( 평화, 미적감각, 논리적질서와철학적평정의신, 회화, 조각, 서사시의신 ) 에대해언급한다..

바그너와의관계 그리이스예술은남성적인디오니소스와여성적인아폴론의결합이라고주장. 이러한그리이스예술이논리학자나합리주의자의이름으로소멸되어버리는데이를다시부활시킨사람이 리차드바그너 라고주장.

바그너와의관계 바그너를위대한예술의창시자로찬미했다. 훗날이사람을초인 Übermensch 의개념으로부른다. 그러나나중에바그너를이기주의자로치부하고바그너가프랑스사람에게가한공격과, 브람스에대한질투심, 반 ( 反 ) 유대인사상등을가졌다고생각하고등을돌린다. 1874 년니체는바그너가 니벨룽겐의반지 를준비하는것을방해하고그가가장싫어하는브람스의곡을그의집에있는피아노에서연주함으로그의화를자극해그와헤어진다.

바그너와의관계 그에의하면독일은이태리와프랑스의아폴론적예술을수동적으로수용했는데종교에서처럼음악에서도루터의야성적인힘을불어넣어야하고그럴때제 2 의영웅시대가도래한다고쓰고있다. 바그너와의결별로그는철학에몰두한다. 인간적인너무나인간적인 (1878-1880) 에서그는인간의미묘한감정과신앙을분석하여볼테르에게바친다. 이 1 부를바그너에게보내고답례로 파르시발 을받는다.

비극의탄생 전통적인낡은문헌학적사고와이별. 바그너의작품을정당화하고선전. 소크라테스적인정신을처음으로반대. 이것에대항해서새로운삶의이해와역사이해가설정되는데이것을디오니소스적이라고부른다. 이것을아폴론과대립시키는데아폴론적인예술속에미의원리가구체화된다면디오니소스적인것은자신으로부터어떠한아름다운형태도창조하지않는다. 비극의탄생 24 절에서기독교를비방하고목사와신부를알락한난쟁이라고표현. 기독교란소크라테스정신의변형된소산.

반이성적인주장 충동의힘, 디오니소스적인도취, 모든창조적인것이발생하는근원인형성이전의혼돈에대한쾌감을불러일으킨다. 세계는도덕적으로합리화될필요가없으며예술적인합리화가필요할뿐이다. 세계는디오니소스의힘의표현으로서만이해되어야한다. 그래서니체의사상과바그너의예술이론은동일하다. 비극의탄생 이출간되자반응은여러가지였다. 바그너측은대단한작품으로찬양을했지만학계는이작품을기지가넘치는술주정이라고매도했다. 그래서바젤대학의제자들은그를멀리했다. 비극의탄생은소크라테스와더불어고개를쳐들기시작한과학의정신에대항한것이었다.

병력 유년기에서부터얻은두통, 눈의통증그리고전쟁에서이질로생긴위장병등으로결혼계획까지도무산. 1879 년심한두통, 눈의통증, 구토등이규칙적으로일어났고정신적이상증세와우울증세가나타났기에바젤대학교수사임.

병력 이런병들의증상은일종의마비증상 인데병의시초는학생시절에니체가매독에감염됐을가능성이있기에그렇다고추정한다. 1879 년에는발작때문에정신을잃은적도있었다. 나는항상끝도안보이는낭떠러지에서있다 고백했다.

니체의여인들 루살로메 친구애인 코지마 바그너애인 엘리자베트 - 누이동생

1) 루살로메 1882 년레와마이젠부크의초대를받고로마에서여제자하나를소개받는데러시아계지적매력적인미인이었다. 그는루살로메에게구혼을하지만거절된다. 니체는살로메에게실연당한후절망을한다. 그래서 인간과살아가기가어렵다. 침묵은곤란하기때문이다 라고말한다.

1) 루살로메 그는그후이곳저곳을여행하면서남자나여자를전혀사랑하지않고혼자새로운영감에빠진다. 새로운스승조로아스터, 초인, 영겁회귀를만난다. 그래서그는 짜라투스트라는이렇게말했다 를쓴다. 신들은있다. 그러나유일 ( 唯一 ) 의신은없다. 이것이야말로틀림없는신성이아닌가? 라고말함으로써무신론을확인한다. 짜라투스트라는그에게복음서였고후기작품은모두다그것의주석서이다. 그는말년에병든몸에나쁜눈으로인해잠언만을쓴다. 선악의피안 과 도덕의계보 는 짜라투스트라 를더잘이해하기위해서썼다.

프로이트와루살로메의편지

2) 바그너부인코시마 바그너의 20 살연하부인이지만니체에게는어머니처럼애인처럼친구처럼나타났다. 매우지적이고예술적인여인이었다.

코지마

3) 누이동생 니체에게불쾌한일은누이동생엘리자베트가베를린의고교교사이며바그너숭배자인푀르스터박사와약혼한것이다. 푀르스터는고약한정치적인반유대주의자였고선동을위해서고교교사를그만둔다. 누이동생은반유대적인편지로오빠를괴롭히기시작했고 1885 년이들은결혼을하고푀르스터가파라과이로이주하여식민지개척자로생활을시작했다.

니체의중요한사상세가지 1) 허무주의 - 니힐리즘 니체는허무주의라는말로서구문화를진단한다. 선악을넘어서 는유럽의타락과편협한민족주의를비판하려쓴글이다. 시대가몰락하기에그는그현상을특징적으로묘사한낱말이허무주의이다. 그는유럽최초의완전한허무주의자이다. 그는이시대의내적인붕괴를가차없이폭로하여현재가얼마나허무주의적인지를보여주려고했다.

니체의중요한사상세가지 동양적인허무주의는세상을환상으로보고세계를벗어나야구원을얻는다는생각이고, 유럽식허무주의는이전세대의가치와신념을거부하고믿음을과학으로대체하려하는데니체는보다극단적이다. 과학, 종교, 도덕등모든신념체계는허구이다. 이들은모두 힘에의의지 의예들일뿐이다. 세상에진실도없고통합도없다. 가치라는척도도없으므로잘살고못살가치도없고또나쁜것도좋은것도없다.

니체의중요한사상세가지 그러나비관론이나절망으로이어지는것이아니고이를생에대한긍정적인수용으로보았고내세에희망을거는일로부터벗어나게해주는것으로본다. 인간은자신을위로하는허구나거짓방어물의필요로부터벗어나자신의운명을사랑해야한다. 자신의운명을받아들이고사랑하고무의미한생존의영원한반복을포용하는자가바로초인이다. 초인은니힐리스트이다. 아무가치도믿지않는다. 그리고자신의운명을사랑한다.

니체의중요한사상세가지 인류에게자기성찰의순간을마련해주는것이그의사명이라고했다. 이것은그에게자유로운정신의의무이다. 이자유로운정신은무엇보다도전수되어관습처럼굳어져버린선입견을뒤집어엎어야하는데다음세가지관점에서이를시행해야한다. (1) 진리에대한믿음의파괴이다. 모든믿음, 모든의견이필연적으로거짓이다. (2) 도덕과의종말이다. (3) 종교와의종말이다

니체의중요한사상세가지 종교가붕괴되면서종교는인간의생산물이고인간작품이며인간의광기라고폭로한다. 그래서허무주의의가장깊은의미는 신은죽었다 이다. 그러나니체는허무주의에계속머물러있지는않았고그것을하나의관통하는점으로고찰했다. 결국은벗겨진도덕을새로운도표위에새로운가치를세워야한다. 그러나이것은초월자의믿음에서생기는것이아니고오직인간에게서생겨난다.

2) 초인사상 인간의길은어디로나있는가? 인간은그이상인어떤것으로즉신이아닌초인에게로간다고니체는대답한다. 초인이라는용어는헤르더와괴테등에서사용되었다. 니체의중심질문은개인이어떻게자신의삶에의미를부여할수있는가였는데대답은개인이 자신의참다운자아 를실현하는것이었다. - 이때참다운자아란자기를넘어서는거인이었다. 그래서초인은고대그리이스신이나반신을의미한다. 케사르와괴테에게서그는초인의개념을수용하는데케사르로부터는자기정렬을조종하는인간의모습에서였고괴테로부터는인간의정렬을일으키는혼동을조화시키고승화시키는자신의자유를쟁취하는정신에서부터이다.

니체저서에서초인의언급 즐거운지식 : 고대그리스신과영웅 반시대적고찰 : 인류의가장뛰어난인간. 나폴레옹, 괴테, 베토벤, 시저, 미켈란젤로등은훌륭하지만인간적인너무나인간적인사람들이었고초인은나타나지않았다. 그는예수의영혼을가진시저같은사람을초인의이상적인모습으로본다. 짜라투스트라는이렇게말했다 : 힘에의의지를자세히설명하고이를가장긍정적으로사용하는사람은철학자라고한다. 초인들은종전의가치를파괴하고지구를인류가사랑하는법을가르칠것이다. * 종합적으로보면초인은초능력을가진사람을의미하지는않는다. 초인이란세상에대하여특정한마음상태를지니며새로운가치를취할가능성을가진사람을말한다.

3) 힘에의의지 인간적인너무나인간적인 : 니체의글쓰기는혼란스럽고사려깊지못하다. 주로경구를사용하거나함축적인방식으로글을썼다. 자유로운영혼을위한책 이라는부제가붙은이책은 9 개의장과 638 개의절로되어있다. 이책을 1878 년에썼는데 힘에의의지 를감사, 동정, 금욕주의등과같은인간활동을설명하는심리적인동기로본다.

3) 힘에의의지 감사 : 다른사람의도움을청할때도움을청하는사람은상대방과의관계에서힘없는사람이된다. 그러나그때감사의마음을표현함으로써관계가역전된다. 동정 : 타인의고통을절대느낄수없다. 동정을바라는것은다른사람이함께고통을받기를원하는것이다. 금욕주의 : 금욕주의나부정, 극기등은모두힘에의의지를표현하는것일뿐이다. 외견상나타나는힘있는자와힘없는자는상대적일뿐이다. 이들은서로다른무기를통해힘을얻고자할뿐이다. 예를들어힘있는자들은감사를높이평가하고힘없는자들은동정을높이평가한다.

3) 힘에의의지 여명 은 1881 년이태리와독일등지를돌아다니며쓴글인데니체는이책에서비극의탄생에서보여준이원론을일원론으로전환을하게되는데이유일한실체가바로 힘에의의지 이다. 인간은격정과욕구를포함한본능적충동에서파생된산물이다. 이런충동들은 힘에의의지 라는형태로나타난다. 인간뿐아니라동물, 나무, 돌등모든물질이 힘에의의지 라는개념으로설명될수있다. 힘에의의지는자연과역사에구현되어있으며모든위대한문명과종교의탄생과멸망에나타나있고다양한문화적예술적행위의동기가된다. 지식습득의동기이기도한다. 이성과의성교도힘에의의지로해석될수있으며교사나법관, 정치인, 경영인의행동도힘에의의지로해석이가능하다.

3) 힘에의의지 자신을넘어서서밖으로밀어붙인다는이규정은인간적현존재에게만해당되는것이아니다. 그는이규정을모든행동의근본특징으로이해한다. 그는그래서모는존재는 힘에의의지 라고특징짓는다. 세계는시작도없고끝도없는무지한활력을가진괴물이다. 그자신의한계가아니면무로둘러싸여져있다. 창조와파괴에서의이러한삶은어떤방향도어떤목적도갖지않는다. 그러기에가장깊은허무주의이다. 그래서삶의긍정은허무주의적성격의긍정이다. 이것에대한최고의상징은영원한회귀이다.

3) 힘에의의지 마음은유기체의기능이다. 음식물이다르면정신적결과도다르다. 그래서쌀은불교의성립에큰도움이되고맥주는독일형이상학을이루는역할을한다. 영웅적가치가사라지고민주주의가새로운사람들을파멸시킨다고말했다. 그가관심을가진것은 가치 개념이었다. 세상의일반적인가치, 자신의쾌락등이행복을가져다주지못한다는것을그는알았다. 그래서행복은무엇이고인류의삶의목적은무엇인가등이질문되고그답은바로힘에의의지라고자답한다. 그에의하면두려움과힘에의의지가인간의가장본질적인것인데두려움은부정적인것이고힘에의의지는긍정적인것이다. 여기서힘은세상을살아가는힘이다. 그리고일상적주제에서초역사적인개념으로고양시킨다. 모든좋아하거나싫어하는선택은힘에의의지로환원될수있다.

3) 힘에의의지 도덕성이친절이아니라힘에있는것처럼인간의노력목표도만인이아니라, 보다강한개인발전이어야한다. 즉초인이목표다. 초인은결혼을연애나사랑으로해서안된다. 우수한자는우수한자와만결혼해야한다. 연애는열등한자에게맡기고결혼은생식과발전이어야한다. 초인은가문과우생학적양육으로만들어지는데훈련이중요하다. 엄격한훈련은육체가묵묵히견디고의지는복종하는것을배우게한다. 방종과자유는육체와정신을약화시킨다. 초인은안전제일을원하지않고행복은대중에맡긴다. 전쟁도선한전쟁은신성하다. 그래서프랑스혁명속에서나폴레옹이나왔다. 초인은귀족주의와통한다.

의문 : 왜신은죽었다고하는가? 신은죽었다. 신은죽은상태로있다. 우리가그를죽였다. ( 즐거운지식 ) 니체는즐거운지식에서신은죽었다고선언했다. 사회가더이상신을필요로하지않는다는뜻이다. 신의죽음으로 1500 년서양문화를유지해온기독교윤리는사라진다. 기독교는인간의필요에의해만들었다고주장. 기독교도결국은힘에의의지의한표현에불과하다. 최초의기독교인들은로마제국의노예였다. 니체가신이죽었다고말하는본래의목적은인간이초인이되도록자유롭게하려는것이었다.

짜라투스트라는이렇게말했다 1883-5, 이책을쓸당시그는루살로메와파울레를잃었다. 이상적인초인을니체는짜라투스트라에서보았다. 짜라투스트라는기원전 1500 년경에살았던예언자이다. 그는조로아스터라는이름으로주로알려져있다. 이책은 4 개의장으로이루어져있다. 이책은성경과같은문체를가지고인물, 사건, 배경, 플롯, 서사구조를모두갖추고있다. 제시하고있는사상 : 신은죽었다. 초인, 힘에의의지, 영원회귀.

짜라투스트라는이렇게말했다 1 부 10 년수행후짜라투스트라는하산한다. 그는신과도덕에대한믿음을대체할새로운가르침으로 신은죽었다 를내세우고그새로운스승으로 초인 을말한다. 소수의제자들을얻는다. 2 부힘에의의지를자세히설명하고이를가장긍정적으로사용하는사람은철학자라고한다. 초인들은종전의가치를파괴하고지구를인류가사랑하는법을가르칠것이다. 3 부짜라투스트라는제자들과이별하고긴고독한여행을한다. 혼자가된그는자신의구원을위해영원회귀를열망한다. 4 부원래 3 부까지쓰고마치려했다. 4 부는니체가정신이상으로정신이없을때부분을썼다. 방문자들교황, 거지, 예언자, 두명의왕등과신의죽음초인에대해토론한다.

Test 1. 니체가말한주요한사상이아닌것은? 1) 허무주의 2) 신은죽었다 3) 초인사상 4) 도덕주의 5) 윤회사상 6) 여성혐오주의 2. 니체와관련이없는여자는? 1) 펠리체 2) 코지마 3) 엘리자베트 4) 살로메 5) 이사도라던칸 3. 니체가직접적으로영향을받은사람은? 1) 바그너 2) 아리스토텔레스 3) 헤겔 4) 플라톤 5) 칸트 6) 도스토예브스키 7) 모차르트 8) 쇼펜하우어 4. 비극의탄생 은? 1) 바그너와관련이있다 2) 비극에관한것이다. 3) 이원적으로설명하는내용이다 4) 신화비너스에관한비극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