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의안 ] 현대철학 - 실존철학까지 I. 서언 헤겔의죽음 (1831) 은한철학자의개인적삶의완성이며종말인동시에철학을확실한토대위에거대한체계를갖춘구조물로종합적으로구축하려고한근대철학의완성이자종말을의미하기도한다. 스콜라정신에의해그자체의확실한토대를상실하고말았던철학은데카르트와칸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 강의안 ] 현대철학 - 실존철학까지 I. 서언 헤겔의죽음 (1831) 은한철학자의개인적삶의완성이며종말인동시에철학을확실한토대위에거대한체계를갖춘구조물로종합적으로구축하려고한근대철학의완성이자종말을의미하기도한다. 스콜라정신에의해그자체의확실한토대를상실하고말았던철학은데카르트와칸"

Transcription

1 [ 강의안 ] 현대철학 - 실존철학까지 I. 서언 헤겔의죽음 (1831) 은한철학자의개인적삶의완성이며종말인동시에철학을확실한토대위에거대한체계를갖춘구조물로종합적으로구축하려고한근대철학의완성이자종말을의미하기도한다. 스콜라정신에의해그자체의확실한토대를상실하고말았던철학은데카르트와칸트를거쳐헤겔로이르면서자기완결적체계의구축이라는근대철학의시대정신이꽃을피우게된것이다. 특히헤겔의절대적관념론은그야말로철학전체를완벽한체계속에서전체화시키고종합화시키는작업의절정을이루게되었다. 절대이성의관념론으로체계를완성하려는근대인들의열망의이면에는경험의풍만성과현실의구체성그리고부분들의다양성을논리적으로사상 ( 捨象 ) 해버리는방법론적이데올로기가은폐되어있다. 절대이성의주도권이지배하는헤겔의관념론적패권주의는그외양의장엄함과달리그내부로부터이미해체를경험하기시작한다. 헤겔의철학속에갇혀있던철학의생생한문제들이그의죽음을기다리기나한듯이그의죽음과함께여러방향으로봇물터지듯이분출하기시작하였다. 1) 현대철학은대체로 19세기부터오늘에이르기까지전개되고있는여러갈래의철학을통칭한다. 19세기철학은한편으로는헤겔의거대한사변적체계에대한반발의양상을띠며, 다른한편으로다윈의 ' 진화론 ' 과 ' 산업혁명 ' 의폭발적발전에자극과도전을받는다. 19세기부터현대까지이르는주요한철학들로는변증법적유물론, 생철학, 실존철학, 현상학과해석학, 실용주의, 분석철학, 비판이론등이있다. II. 변증법적유물론 철학의역사에있어서현실세계를가장크게변혁시킨사람은칼마르크스 2) 였다. 1) 그러므로우리가헤겔이후의철학을 ' 현대철학 ' 이라는용어로포괄적으로지칭한다면, 현대철학의얼굴을단적으로읽어내기를원하는것은어리석은일일지모른다. 왜냐하면현대철학은폐쇄적인체계를갖추기를거부하고그때그때생생한문제들을여러방식으로해결하려는풍부한내용들로이루어져있기때문이다. 2) 마르크스 (Marx, Karl, 1818~1883) 독일의경제학자이자, 정치학자겸철학자이다. 독일관념론, 공상적사회주의및고전경제학을비판하여과학적사회주의를창시하였다 년엥겔스와함

2 20 세기는그의이론을실험해본세기였다고해도과언이아니다. 예컨대, 1848 년공 산당선언, 1871 년파리코뮌, 1917 년볼셰비키혁명, 1991 년소비에트연방붕괴등 일련의사례가그것을입증한다. 비록성급한소련의실험은실패로끝났지만, 마르크 스의철학은결코빛이바래지않을것이다. 그러나사람들이그의저서를읽는것보 다인용을더자주한다는점은매우특이하다. 그는런던에서독일의공장주아들인 엥겔스 3) 를알게되었고, 그와함께 공산당선언 을저술하였다. 이는공산주의사상 을바탕으로하는사회주의국가이념의기반이된다. 칼마르크스와엥겔스는자신들의철학을 ' 과학적사회주의 ' 라불렀다. 그들은헤겔 의철학을전도시킴으로써자신들의철학을정초하려하였다. 그들이정초한변증법 적유물론은 ' 물질 ' 은인간의의식과독립적, 객관적으로변화발전한다는입장을띤 다. 물질의변화발전의법칙은양에서질 ( 質 ) 로의전화 ( 轉化 ) 법칙, 대립물의침투법칙, 부정의부정법칙세가지로정리된다. 마르크스와엥겔스는이러한변증법적유물론 은모든존재에타당한사고방식이라하고, 이것을자연과역사에적용함으로써자연 변증법과유물사관또는사적유물론 ( 史的唯物論 ) 으로구분한다. 자연변증법이란자연 현상내에서변증법을설명하는것이고, 유물사관이란유물론적입장에서역사를변 증법적으로파악하는것이다. 유물사관은역사가사회의물질적기초, 즉경제적생산 관계에의하여전개되어왔다고본다. 마르크스철학의핵심은산업사회에서발생하는계급의문제로절대다수를차지하 는노동자들의소외문제이다. 산업혁명이후사회가급격히자본주의화하면서노동자 가만들어내는상품이노동자를소외시키는상황을비판한것이다. 자본주의체제아 래에서자본가는잉여가치 ( 이윤 ) 의축적으로날로부유해지고강성해지는반면, 노동 자계급은날로소외되고비참해져인간이인간으로부터소외되는상황이나타나게 된다. 마르크스는사회가상부구조 ( 법, 정치, 종교, 철학, 사고방식등 ) 와하부구조 ( 생산력, 생산방식등 ) 로나뉘어있다고보았으며, 사회의하부구조가사회전체의발전을좌우 한다는 ' 유물사관 '(Materialism) 을주장하였다. 마르크스는변증법적유물사관을수립 한철학자이다. 변증법이란정 ( 正 ), 반 ( 反 ), 합 ( 合 ) 의반복을통해참된지식에도달하 는방법으로마르크스의변증법적유물사관에입각하여사회가발전하는과정을보 면, 사회는생산력을지난노동자와소작농, 그리고생산방법을지닌자본가와지주로 구분된다. 자본가와지주는노동자와소작농등을억압하고있지만생산성의향상, 소 께 ' 공산당선언 ' 을집필하였다. 국제공산당조직인 ' 인터내셔널 ' 을만들었으며, 저서에 경제학비판, 프랑스내란, 철학의빈곤, 자본론, 고타강령비판 등이있다. 3) 프리드리히엥겔스 (Engels, Friedrich, 1820~1895) 독일의경제학자이자, 철학자, 정치가이다. 마르크스의정신적, 물질적후원자였고마르크스와협력하여과학적사회주의, 사적유물론을창시하였다. 저서에 독일이데올로기, 경제학비판대강, 가족, 사유재산, 국가의기원 등이있다.

3 유형태등에서모순이발생하게되고, 과거의생산형태, 소유형태가파괴되며새로운것으로바뀌어사회가발전하게된다. 이러한역사발전의관점에서자본주의는혁명에의해붕괴될수밖에없으며궁극적으로인류최후의완성된체제인공산주의사회가올것이므로이이상적인평등사회의건설을위해노동자, 농민은혁명에나서야한다고마르크스는주장하였다. 그리고자본가, 지주계급을타도하고프롤레타리아계급이독재하는무산계급사회주의국가를건설하라고촉구하였다. 마르크스의주장은 20세기들어전세계를이념의대결장으로만들었다. 마르크스가모델로삼은것은영국, 독일같이자본주의가발달한사회였으나, 오히려자본주의가채성공하지못한러시아에서성급한실험이이루어졌고 70년간에걸친마르크스주의의실험은참담한실패로끝나고말았다. 마르크스는역사를계급투쟁의역사로규정하고, 역사의발전은변증법적과정을거치면서필연적으로, 계획적이고합리적인사회, 즉공산주의사회로이행해간다고생각했다. 마르크스에게있어철학의과제는세계의 ' 해석 ' 이아니라세계의 ' 변혁 ' 이었다. III. 생철학 1. 쇼펜하우어 헤겔생존시쇼펜하우어 4) 는헤겔의이성주의적형이상학에반대해인간의 " 삶에대 한맹목적의지 " 를말함으로써이성에기초한낙관주의적인간관과는다른관점을보 여주었다. 헤겔의사상에가장격렬하게반대한철학자는쇼펜하우어였다. 삶을기피한염세 철학 5) 자쇼펜하우어, 그는헤겔의합리주의에반기를들고비합리주의철학을전개하 였다. 그는인도의베다철학에큰영향을받아염세관을사상의기초로하고세계를 움직이는본질은이성, 자유에의의지따위가아니라충동적이고맹목적인의지라고 강조한다. 인간의의지는합리적인의도나목적을가진것이아니라, 인간내면에서꿈 틀거리고있는에너지로경우에따라서는자살까지도마다하지않는파괴력을지니고 있다. 무엇인가에의지를가지고있으면자신까지도지배할수있게되고, 생존경쟁 에뛰어드는원동력도바로이의지와다르지않다. 이의지가지배하는삶은모순과 4) 쇼펜하우어 (Schopenhauer, Arthur, 1788~1860) 독일의철학자로, 관념론의입장을취하였고, 염세관을주장하였다. 저서에 의지와표상으로서의세계 등이있다. 5) 염세철학 ( 厭世哲學 ) 이란염세주의에기반을둔철학이다. 인간생활에서삶은괴로움을뜻하며, 이괴로움을벗어나려면의지의멸각 ( 滅却 ) 이외에는방법이없다는주장으로, 쇼펜하우어가대표적인철학자이다.

4 고뇌에가득찬슬픈세상인것이다. 이고뇌에찬삶은예술, 특히음악으로위로받 을수있으며, 고뇌로부터결정적으로해방되는방법은자신의의지와욕망을버리고 금욕을몸에배게하는생활태도라고쇼펜하우어는주장하였다. 6) 2. 니체 초기쇼펜하우어의영향을받은니체 7) 는쇼펜하우어의철학을극복하고, 활동적인생명력자체인 ' 힘에의의지 ' 를역설했다. 그는 ' 신은죽었다.' 라는말을통해기독교적진리를포함한종래의모든형이상학적가치체계를부정하고, 그뒤에올허무주의의극복을위한모색을자신의철학의과제로삼았다. 니체는삶의근원인힘에의의지를체현한존재인 ' 초인 ( 超人, übermensch)' 의이념을내세워낡은도덕대신에새로운도덕을, 현실적삶을긍정하고새로운가치의창조를부르짖었다. 8) 니체는회의주의철학자였다. 진리는단지문화의결과이며, 도덕적진실도없고, 과학적으로증명된원래의진실도존재하지않는다고했다. 니체의종교관을살펴보면, 힘센민족이약한민족을습격하여정복하면약자의재산과여자를빼앗아간다. 남겨진약자들은자신을불행하게만든상대를저주하고악의화신으로몰며자신은착하고죄없는존재라고규정한다. ' 선악관계 ' 란이처럼상대보다힘이약한자가힘으로는대항하지못하는대신자신을도덕적으로우위에두어상대를비하, 경멸하는심리, 즉원한과분노에서발생한다. 정의, 절제, 근면, 청빈등의개념도같은이유에서발생한가치로, 육식동물에습격당하는초식동물들이무리지어자신을보호하려는 ' 떼거리본능 ' 이다. 약자들은스스로신을날조하여자신의보호를기원하며강자를응징하기를기도하는데, 이런것들이모두 ' 노예의도덕 ' 으로, 로마시대에보급된 ' 노예도덕 ' 이바로기독교라는것이다. 그는 " 이러한노예들의신들을나는거부한다. 신은죽었다 " 라고말하였다. 히틀러가유대인탄압에니체철학을악용한것은어쩌면당연 6) 이는그가심취했던인도베다철학과불교에서의금욕, 해탈의영향을크게받았음을알수있다. 그의염세철학은암울했던세기말인 19 세기말정치와종교에몸과마음을맡기지못하던시민계급에큰인기를얻었고니체, 프로이트, 바그너등에게도적지않은영향을주었다. 7) 니체 (Nietzsche, Friedrich Wilhelm, 1844~1900) 독일의철학자이다. 실존철학의선구자로, 기독교적, 민주주의적윤리를약자의노예도덕으로간주하고강자의군주도덕을찬미하였으며, 그구현자를초인 ( 超人 ) 이라명하였다. 근대의극복을위하여 ' 신은죽었다 ' 고선언하고, 피안적인것에대신하여차안적인것을본질로하는생을주장하는허무주의에의하여모든것의가치전환을시도하였다. 저서에 비극의탄생, 차라투스트라는이렇게말했다 등이있다. 그는음악가이기도하였다. 30 세연상의바그너와도친하였으나바그너가기독교도가되지결별하였다. 8) 철학의역사에서니체만큼유명하면서도악명이높고좋은평가, 나쁜평가가엇갈리는철학자도없을것이다. 그는독일레켄에서목사의아들로태어나신동이란소리를들으며자랐으나괴팍한성격탓에한번도결혼하지않고평생외롭고고달프게살았다. 죽기전 10 년간은정신병으로고통받으며호텔방을전전해야했고, 역시호텔방에서아무도지켜보는이없이외롭게세상을떠났다.

5 한지도모르겠다. 니체는 19세기에산철학자이면서도 20세기에벌어질일들을정확하게예견하였다. 그는유럽문화의 ' 노예정신상태 ' 는없어질것이며, 선과악의관계는 ' 불확실성 ' 으로바뀔것이라고확신하였다. 이예언은마르크스주의자들의예언보다도훨씬정확한것이었다. 니체사상의핵심은계몽주의를비롯한근대문명에대한비판이며그것의극복이다. 니체는 2천년간기독교의지배하에있던유럽문명의몰락을예견하고허무주의 ( 니힐리즘, Nihilism) 9) 가덮쳐올것을이미느끼고있던철학자였다. 그래서시간이흐를수록니체를새로운시각으로보는연구가더욱활발해지고있다. 3. 베르그송 쇼펜하우어와니체에의해마련된생철학적기초는베르그송 10) 에게서새롭게생철학으로나타난다. 베르그송은진실로실재라고불릴수있는것은우주전체를일관하여있는근원적생명이라보았다. 그리고이생명의특징은자기로부터새로운것을부단히산출해가는창조적진화에있다고하였다. 그러므로실재의참된모습은기계론이나목적론으로파악될수없으며실재자체의내면속으로들어가그것을직관하지않으면안된다. 이러한직관은개념적, 과학적사유와구별되는것으로써오직대상의내부로들어가서그대상의고유한것, 즉그것외에다른것으로는표현할수없는것과합일하는지적공감이라하였다. 베르그송은모든사물이넘쳐흐르는폭발적이면서도여전히보완적이며, 오직하나의방향을고수하는여러힘들이있다는것을주목한다. 직관을통해파악한순수지속은단순한흐름이아니라약동하는생명의흐름이다. 인간의삶의본질을형성하는시간은단순한지속이아니라동시에창조적인생명의약동이다. 지속을약동하는생명의흐름으로파악한베르그송은과학이어떻게지속과생성을성공적으로이해할수있는가하는문제로그의관심을옮긴다. 이를위해그는우선 ' 창조적진화 ' 의서 9) 니힐리즘 (nihilism) 은라틴어의무 ( 無 ) 를의미하는니힐 (nihil) 을그어원으로하며, 허무주의를이르는말이다. 엄밀한의미에서의니힐리즘은아무것도존재하지않는다는, 즉무라는주장이다. 이러한주장은이미그리스의소피스트고르기아스에서찾아볼수있다. 또한아우구스티누스는아무것도믿지않는사람을니힐리스트라고하였다. 그러나현대에서니힐리즘이란절대적인진리나도덕 가치같은것이존재하지않는다고보는입장, 생활태도등을총칭하는것이다. 이러한의미에서회의주의나상대주의도일종의니힐리즘이라고할수있고, 또, 사회의진보를모든사회적제도를해소하는데있다고주장하는무정부주의도니힐리즘의한형태라고할수있다. 니힐리즘의의식은 19 세기후반 F. W. 니체, M. 슈티르너, F. M. 도스토옙스키등의사상에반영되었고, 20 세기에들어서급속히퍼졌다. 10) 앙리베르그송 (Bergson, Henri Louis, 1859~1914) 프랑스의철학자이다. 참된실재는의식이나생에있어서직관적으로얻어지는순수지속이며, 지속이이완되면물질화하지만지속의긴장은생의비약이되며창조적으로진화하는실존적생명이라고하였다. 저서에 시간과자유, 창조적진화, 도덕과종교의두원천 등이있다.

6 두에서기존의진화론을검토한후, 그런과학이론들가운데어느것도적합하지않다는결론은내린다. 그는기계론이든, 목적론이든생기론이든어떤진화론도생명의약동의과정을설명하기에는충분하지않다고지적한다. 그당시의진화론은모든생명의약동을단순히기계론적인틀속에서고정된모습으로이해하였을뿐, 생명의창조적진화의과정을확실하게설명하는데는실패하였다. 베르그송은과학적진화론대신에생명일반의진화를설명해줄수있는열쇠를인간의내적생명에대한고찰속에서찾을수있다고생각하였다. 이열쇠는다름아닌 ' 삶의약동 '(elan vital) 이다. 약동이란진화의선들로분할되면서도애초의힘을지니며, 적어도규칙적으로유전되고, 스스로축적되어서신종을창조하는변이의근본적인원인이다. 삶의약동은모든사물의동기가되며, 그것은곧근본적인실재이다. 그것은모든생물의근본적인내적요소이며, 모든사물을통해깨어지지않는연속성속에서운동하는 창조력 이다. 이삶의약동의과정은직관에의해직접적으로파악된다. 과학적추론을일삼는지성에의해서는이약동의과정이파악될수없다. 지성은연속적인창조의동작을정지된모습으로찍어놓은일련의사진과도같은것이다. 그러므로지성으로는새롭고예측불가능한것의창조를그려낼수없다. 지성이생명을파악한다는것은관성에의해생명을번역하는데지나지않는다. 지성은진화도측정가능한단계들을거쳐상향하는단일하고점진적인경향이라고기술할수밖에없다. 삶의창조적인진화과정은과학적추론에의해개념화되고범주화될수없는약동의과정이기때문에, 기계론적인인과론이나목적론은이과정에대한충분한번역이될수없다. 생철학의정신사적의의는한마디로현대문명에대한비판에있다. 합리적인관념론과기계론적유물론의피안 ( 彼岸 ) 을지양하고, 추상적이상주의에불만을느끼며, 형식주의적인체계철학에저항하면서인간의의지, 생명의자유, 운명에의사랑이라는비합리주의 직관주의의태도를취하였다. 그러나해탈 직관등에의한신비체험을호소하는생철학은종래의이성적형이상학에서와는다른의미에서또하나의관상적사유의방향을취하였다. 또현대과학기술의발달에따른실증과학적사고경향을외면하는데서현대를짊어질철학으로서의한계가있다. IV. 실존철학 현대철학의한주류를이루고있는실존철학은생철학과마찬가지로비합리주의경 향이면서어디까지나인간의개별성과절대성을강조하는입장이다. 실존철학의연원 은일찍이 19 세기의덴마크철학자키르케고르와니체에게서찾을수있다. 제 1 차세

7 계대전후패전으로불안에직면한독일에서야스퍼스와하이데거에의해주장되고, 제2차세계대전후프랑스의사르트르등을중심으로전개되었다. 실존철학은인간을실존으로파악하는철학이라고할수있지만, 실존이란현실적으로 ' 지금여기 ' 에있는존재로서본질적존재와대립한다. 다시말하면, 개개의인간은참으로독자적인데서, 결코한사람의인간이가지는특수성을다른사람에의해대치할수없는데서, 본질적존재와구별한다. 인간도역시모두가인간이라고불리는한에서인간이라는본질존재가있을수있으나, 인간일반이라는것은전혀추상적인것이기에여기서는인간으로서가지고있는구체성은파악되기어렵다. 따라서실존철학에서실존이란객관화하거나대상화할수없는인간의내적주체성이강조되고, 각자의특수한상황속에서의단독자 개별자로서의존재를뜻한다. 이와같은입장에서실존철학은자기자신이타인과절대로대체될수없는실존임을자각하는것이중요하다고강조한다. 1. 키르케고르 헤겔을비판한철학자중한명인키르케고르 11) 는실존주의철학의선구자이다. 헤겔이신을향한신앙도 ' 절대정신 ' 을향한변증법적과정의한요소로본것에대하여키르케고르는신앙의입장에서비판을가하였다. 그에의하면 ' 나 ' 는엄연히현실속에존재하고있으며현실에존재하는나를키르케고르는 ' 실존 ' 이라고했다. 12) 키르케고르는인간의실존방법을 3단계로분류하였다. 1단계인 ' 미적실존 ' 은있는그대로인생을향락하며사는방법이다. 그러나이향락뒤에는좌절과허무, 그리고절망만이남는다. 이처럼미적실존단계는그자체가모순이어서한층고차원적인제2단계, 즉 ' 윤리적실존단계 ' 로옮아가야하며, 이것이냐저것이냐를선택하면서자기를실현하고자유로움을얻는다. 그러나선택의과정에서자기중심적이라는모순에부딪혀현실과괴리되어절망하게된다. 이좌절과절망은윤리적실존에서제3단계즉 ' 종교적실존 ' 으로비약할수있는가능성을열어주는데, 신은자신이존재하는근거이며, 신앙을갖지못하고절망하는것이곧 ' 죽음에이르는병 ' 인것이다. 종교적실존이야말로본래의실존이라고키르케고르는주장하였다. 종교적인입장을떠나서 11) 키르케고르 (Kierkegaard, Søren Aabye, 1813~1855) 덴마크철학자이다. 실존문제를제기하여실존철학과변증법신학에영향을끼쳤다. 저서에 이것이냐저것이냐, 죽음에이르는병, 불안의개념 등이있다. 12) 키르케고르는엄격한기독교가정의 7 남매중막내로태어나철저한금욕주의교육을받고자랐다. 그런데어머니가죽은지 1 년도안돼독실한신자였던자신의아버지가하녀와불륜관계에서아기를얻게된후, 열렬한신자였던그는평생이사실로괴로워하고우울증에시달렸다. 이러한종교적결벽증은그의철학에강하게반영되었다.

8 라도현실속에서내가어떻게살아야하는가를묻는실존철학은 20 세기들어거대한 해일처럼정신세계를휩쓸게된다. 2. 하이데거 독일실존철학은하이데거 13) 가대표한다. 20세기의가장중요한철학자중한명인그를두고많은학자들은 " 하이데거의철학없이는 20세기철학을이해할수없다 " 고까지말한다. 14) 지금까지의철학은자연이든정신이든그것이어떻게존재하는가를물었지만하이데거는전혀새로운각도에서 ' 존재 ' 의의미를물었다. 즉, 그의철학은과거의철학을위한철학이아닌 ' 나 ' 를중심으로한삶의철학이었다. 하이데거는현재현실에존재하고있는우리들, 즉나를 ' 현존재 (Dasein)' 라고칭했다. 그리고나, 현존재는세계와떼려야뗄수없는관계에있다고주장하였다. 하이데거는현존재와세계와의관계를 ' 도구연관 ' 으로설명하였다. 이세상의모든것은서로서로수단과목적의도구연관네트워크로이루어져있는데, 이는궁극적으로현존재의생존을위한것이며, 현존재는세계속에서도구를이용하여살아간다. 따라서도구연관의최종목적은현존재인나이고현존재인나는세계밖이아닌세계안에존재하는 ' 세계내존재 ' 이다. 이러한관점은세계밖에서단독으로존재하는나를강조한데카르트와는정반대로하이데거는데카르트의합리주의철학을근본적으로비판했던것이다. 그렇다면현존재즉나의본질은무엇인가, 무엇이남과바꿀수없는참된나인가, 내가만든요리는남이먹을수있다. 이때, 나는도구일뿐, 최종목적이아니다. 내가지은집에남이살수도있다. 이경우도나는도구일뿐이다. 이처럼도구연관의최종목적인나, 현존재는바뀔수도있다. 그렇다면그누구도나를대신할수없는, 나를바꿔칠수없는진정한나, 현존재의본질은무엇인가? 그것은바로죽음이다. 그누구도그무엇도나의죽음을대신맞아줄수는없다. 현존재의본질이죽음인만큼현실에존재, 즉실존한다는것은숙명적으로불안에서벗어나지못하는것이라고하이데거는주장하였다. 인간은자신도모르는사이에세상에내던져졌다. 자신이원해서태어난것이아니기때문에스스로존재에대한근거가없다는 13) 하이데거 (Heidegger, Martin, 1889~1976) 독일의철학자로, 프라이부르크대학의교수, 총장을지냈으며, 키르케고르의영향을받고 ' 후설 ' 의현상학을바탕으로인간의존재현상에관한실존주의적존재론을전개하였다. 저서에 존재와시간, 근거의본질 등이있다. 14) 그는 1933 년독일프라이부르크대학총장이되었고나치정권에협력하였다. 그러나 1 년만에총장직에서물러나야했으며제 2 차세계대전이끝난뒤에는나치당원이었다는이유로한때학교에서추방되기도하였다. 뒤에복직하여강의하게된그는사실 20 세기철학산맥의가장높은봉우리라고할수있다.

9 점에서불안하다. 즉삶의한가운데에서는자신이언제든지남과바뀔수있다는정체성의불안, 바꾸어질수없는본래의현존재가아니라는사실에서느끼는불안, 죽어서바꾸어질수없는본질을찾았을때는이미자신은존재가사라진비존재라는불안이다. 하이데거는그가살던시대의불안을철학적으로해석해냈다. 그의철학은당시독일과프랑스젊은이들의커다란호응을얻었고, 키르케고르와더불어 20세기후반서구를휩쓴실존사상의거대한해일의원천이되었다. 3. 사르트르 하이데거의영향을받아실존주의를선언한사람은사르트르 15) 였다. 16) 프랑스실존주의철학의대명사와도같은사르트르는많은문학작품과연극등을통해그의사상을펼쳤고, 그의작품들은제2차세계대전이끝난후세계에큰영향을끼쳤다. 그의철학의핵심은 ' 실존은본질에선행한다 ' 는것이다. 이는플라톤이래내려온서양철학의전통, 즉본질이존재에앞선다는기본틀을완전히 180도돌려놓은혁명적사고였다. 사르트르는모든인간이실존하며, 자기만의세계를가지고있는데그세계는고유의자유로운것이라고보았다. 이는곧모든사람이자신만의주장대로살아가는이기적이고개인적인세계가아니라타인에게나와같은동등한권리가있다고인정할때비로소자유로울수있는세계라는것이다. 또한그는나자신을사회적존재로파악하여사회에적극참여할때자신의참가치가확인될수있다고보았다. 사르트르의 ' 사회참여 '( 앙가주망, engagement) 주장은 1968년학생혁명의불길을당기기도했다. 17) 15) 장폴사르트르 (Sartre, Jean Paul, 1905~1980) 프랑스의소설가이자철학자로, 무신론적실존주의를제창하였다. 문학자의사회참여를주장하고, 공산주의에접근하였다. 작품에소설구토 ( 嘔吐 ), 자유에의길, 철학서존재와무등이있다. 16) 사르트르는두살때아버지를잃고외조부슬하에서자랐는데아프리카의성자로불리는슈바이처박사가그의외당숙이다. 17) 프랑스정부가그를감옥에보내려했을때드골대통령이이를저지한유명한일화가있다. 프랑스는볼테르를감옥에보내지않는다 특히평생을동반자관계로함께지낸 ' 제 2 의성 ' 의저자시몬드보봐르 (Beauvoir, Simone de, 1908~1986) 도대표적인실존철학자이자여성운동의불길을당긴인물이었다.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4) 5) 6) 7)

4) 5) 6) 7)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CADBEE7C3B6C7D0C0D4B9AE2034C1D6C2F75FC3B6C7D0B0FA20C1B8C0E7>

<4D F736F F F696E74202D20BCADBEE7C3B6C7D0C0D4B9AE2034C1D6C2F75FC3B6C7D0B0FA20C1B8C0E7> 4 주차주제 : 철학과존재 1 강 : 죽음이후의삶은가능한가? 서민규 ( 기초교양교육대학 ) 1. 죽음뒤의삶에관한종교와철학의시각차를이해한다. 2. 죽음뒤의삶에관한과학적접근방식을이해한다. 3. 죽음과영혼에관한철학자들의생각들을정리한다. 1. 임사체험과영혼불멸 2. 영혼불멸에관한철학적논증 3. 죽음의형이상학 죽음뒤의삶은존재하는가? 대다수종교에서는죽음후의삶을이야기하고있음.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유니티 변수-함수.key

유니티 변수-함수.key C# 1 or 16 (Binary or Hex) 1:1 C# C# (Java, Python, Go ) (0101010 ). (Variable) : (Value) (Variable) : (Value) ( ) (Variable) : (Value) ( ) ; (Variable) : (Value) ( ) ; = ; (Variable) : (Value) (Variable)

More information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도여베르트의선험적비판 Dooyeweerd s transcendental critique Session One: What is the transcendental critique of theoretical thought? 이론적사고의선험적비판이란무엇인가? Session Two: Transcendental critique as a thought and cultural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철학의 4대 혁명과 허무주의

철학의 4대 혁명과 허무주의 목차 쇼펜하우어가인류에미친영향과미래의교육에관한고찰 1. 머리말 2. 철학의 4대혁명과근대철학의역사적인흐름 1. 철학의 4대혁명 : 코페르니쿠스, 찰스다윈, 프로이트, 엘런튜링 2. 근대철학의주요인물들 : 칸트, 헤겔, 쇼펜하우어, 니체 3. 쇼펜하우어의철학과영향 1. 칸트철학과불교철학기반 2. 힘과의지의개념과이것이철학에미친영향 3. 논리학비판 4. 한국에서의부족한철학교육과쇼펜하우어의입지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2),, 312, , 59. 3),, 7, 1996, 30.

2),, 312, , 59. 3),, 7, 1996, 30. *,.1) 1),. 2),, 312, 2000. 3., 59. 3),, 7, 1996, 30. 4).. 1. 2 ( :,,, 2009). 5) 2004. 2. 27. 2003 7507 ; 1985. 6. 25. 85 660 ; 1987. 2. 10. 86 2338. 6) 1987. 7. 21. 87 1091. 7) 2006. 4. 14. 2006 734. 8),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hwp

........(......).hwp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후기 바 르트는 국가를 대체적으로 긍정하여 사회민주주의 안에서 희망을 찾았다.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Verilog: Finite State Machines CSED311 Lab03 Joonsung Kim, joonsung90@postech.ac.kr Finite State Machines Digital system design 시간에배운것과같습니다. Moore / Mealy machines Verilog 를이용해서어떻게구현할까? 2 Finite State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국립국어원 2007-01-42 사회적의사소통연구 : 성차별적언어표현사례조사및대안마련을위한연구 국립국어원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제출문 국립국어원장귀하 국립국어원의국고보조금지원으로수행한 사회적의사 소통연구 : 성차별적언어표현사례조사및대안마련을위한 연구 의결과보고서를작성하여제출합니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안상수 백영주, 양애경, 강혜란, 윤정주 목 차 연구개요 선행연구의고찰

More information

p529~802 Á¦5Àå-¼º¸í,Ç×ÀÇ

p529~802 Á¦5Àå-¼º¸í,Ç×ÀÇ 제5장 >>> 성명서 선언문 항의 - 건의서 및 각종 공한 取材妨害 正 副統領 選擧 取材기자 暴行사건(서울)에 대한 聲明 1960년 2월 14일 / 聲明書 한국신문편집인협회는 13일 영등포구청 앞 노상에서 한국일보 趙鏞勳기자와 미국 CBS서울주재 韓永道기자가 취재임무 수행중 수명의 폭력한들에게 피습된 불상사의 진상을 검토한 끝에 이는 한국의 민주주의 사상에

More information

정치학개론

정치학개론 정치와사회 Politics and Society 2 강 _ 정치이념 1. 베버와마르크스 2. 자유주의, 급진주의, 보수주의 정치와사회강의노트 2015 년 ( 동계 ) 계절학기한양대학교사회과학대학월 ~ 금 9:00-12:00 담당교수 : 윤근로 keunro@hanyang.ac.kr 정치이념 인간본성의문제 맹자성선설- 덕성수양 순자성악설- 예의를배우고수련 현실적사회의문제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Chapter 02. Ⅰ : 건축과철학 가천대학교실내건축학과 담당 Prof. 안은희 공간 & 철학 철학의차이는공간의차이를가져온다 Ⅰ. 건축 - 철학 (Philo-Architecture) 공간 & 철학 건축이란? 독일어 Bauen (n.) 짓기 고어 baun 존재로서거주하기 bauen (v.) 짓는다 동사 bin(be) 과연관 나는존재한다 = 나는짓는다 = 나는거주한다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공간에대한존재론적탐구를소개하고논의한다. DAGA22597 과학철학연습 (SEMINAR ON PHILOSOPHY OF SCIENCE) [3학점 3시간 ] 과학과철학의방법론을비교분석함으로써, 과학적방법론이어떻게철학의영역에도입될수있는지를고찰한다. DAGA22599 도가철학연

공간에대한존재론적탐구를소개하고논의한다. DAGA22597 과학철학연습 (SEMINAR ON PHILOSOPHY OF SCIENCE) [3학점 3시간 ] 과학과철학의방법론을비교분석함으로써, 과학적방법론이어떻게철학의영역에도입될수있는지를고찰한다. DAGA22599 도가철학연 철학과 (Department of Philosophy) 1. 교육목표동양과서양, 전통과현대의철학적사유를체계적이고분석적으로고찰함으로써세계와인간에대한이해를넓고깊게하고이를토대로철학적성찰의안목을기르고나아가개인의삶과사회생활에있어서창조적지성을발휘하게한다. 2. 전공분야 과정석사박사석 박사통합 전공분야동양철학, 서양철학동양철학, 서양철학동양철학, 서양철학 3. 교과목해설

More information

Check 선지 판단 정답 36 노자와장자는타고난본성에따라살것을주장하였다. 37 노자와장자는타고난선한 ( 도덕적 ) 본성에따라살것을주장하였다. 38 장자는인간의감각을토대로분별지를극복할것을강조하였다. 39 노자는현실을떠나자연의질서에따를것을강조하였다. 40 노자와장자는도를

Check 선지 판단 정답 36 노자와장자는타고난본성에따라살것을주장하였다. 37 노자와장자는타고난선한 ( 도덕적 ) 본성에따라살것을주장하였다. 38 장자는인간의감각을토대로분별지를극복할것을강조하였다. 39 노자는현실을떠나자연의질서에따를것을강조하였다. 40 노자와장자는도를 [ 함정선지 check: 01] check 선지판단정답 1 공자와맹자는인간의마음에있는욕망을제거할것을주장하였다. 2 공자와맹자는인간의마음에도덕성과욕망이함께있다고보았다. 3 공자와맹자는인간의본성을하늘이부여한도덕성으로보았다. 4 맹자는 4 덕은타고난것으로, 4 단은인위를통해형성되는것으로보았다. 5 맹자는예가외면적규범과동시에내적덕성이될수있다고보았다. 6 공자는하늘이부여한내적도덕성을인과예로보았다.

More information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srckgss@skku.edu http://src.skku.edu http://kgss.skku.edu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저희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에서는지난 년이래해마다한국종합사회조사 를시행하고있습니다 이조사는한국사회를종합적으로파악하고세계의주요국가들과비교연구하는데필요한자료를만들어내는목적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2 Verse 2C E 전능 하신나의주하나님은?? j r j 2 0 r. fij fi j R = E2G 능치 Fm9 Cm M9 2C 못하실일전혀없네우리?? r. o R

2 Verse 2C E 전능 하신나의주하나님은?? j r j 2 0 r. fij fi j R = E2G 능치 Fm9 Cm M9 2C 못하실일전혀없네우리?? r. o R 전능하신나의주하나님 (Full Score) 편곡차유진 Vocal Intro E Cm Fm Piano?.. j > Strings.. 6 KeyBoard j j Horn? Bass() X 2 0 2 0 3 2 0 2 2 1 rums o o fi j j R R 2 Verse 2C E 전능 하신나의주하나님은?? j r j 2 0 r. fij fi j R = E2G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Ι

Ι 노인죽음준비교육이죽음인식개선에미치는영향연구 이승아 이재영 이홍주 Ι 구분 빈도수 ( 명 ) 구성비율 (%) 성별 여자 21 52.5 남자 19 47.5 60-70세 16 40 연령 71-80세 17 42.5 81-90세 7 17.5 매우건강 3 7.5 건강 5 12.5 건강상태 보통 17 42.5 악화 8 20 매우악화 7

More information

Çѹ̿ìÈ£-197È£

Çѹ̿ìÈ£-197È£ 2014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2019달력-대(판형키워)

2019달력-대(판형키워) 조국개황 72 주년 2019 4352 오직나에게덕이있어야항상향기롭다 興聖爲伍 성인과짝이되고성인의대열에들어가야한다.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2 23 24 30 35 26 27 28 29 2019 1January 2 24 25 26 27 28 3 4 5 6 7 8 9 10 11 12 13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지도학발달06-7/8/9장

지도학발달06-7/8/9장 3 1 7 17 95101G 421d 221 2 3 4 1971 34 12 1804 1866 1972 31866 4 1 5 33 1866 3 6 31866 3 1803 1877 1804 1866 2 02333 318 4 51 633 3 6 2022 222 31866 1955 1931 3 916 7 1925 1925 10 9 1862 65 8 7 2 1931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20-11 초 중등교육과정의성인지적개편을위한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진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7 차교육과정및교과서내용분석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4. 각교과별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5. 결론 목 차 Ⅰ 서론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soc-mov-01.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soc-mov-01.ppt [호환 모드] 한국사회운동사 사이버 노동대학(CLU) 1강 한국사회주의운동의 기원 사회주의운동조직의 형성 분화 전명혁 교수(역사학연구소) 전태일을 따르는 사이버 노동대학 1 강의 개요 한국사회주의운동의 기원 : 한인사회당과 두개의 고려공산당의 성립 한국 사회주의이념의 수용 국내 사회주의그룹의 형성과 분화 : 서울청년회, 화요회, 북풍회, 조선노동당 한국에서 사회주의는 어떻게

More information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ⅰ ⅱ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ⅲ ⅳ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ⅴ ⅵ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ⅶ ⅷ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제 1 장서론 1 2 베이비붐세대 1955 년부터 1963 년기간 (47~55 세 ) 중에태어난베이비붐세대는 2010 년현재약

More information

2017 Summer.Vol. 07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소식지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미래를 KAIA가 함께 합니다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국토공간정보의 효율적, 체계적 생산 및 가공과 다양한 국토공간정보의 활용 융합 서비스 기술 구현을 통해 국민 편의와 산업발전 향상을 도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1220½É¹Ì¾Èâ27È£º»¹®

1220½É¹Ì¾Èâ27È£º»¹® CONTENTS 1220심미안창27호본문 1904.1.29 4:51 페이지3 CTP175아트지 3인3색 문화이야기 광주브랜드 브랜드: 이것은 주문呪文이 아니다 이향준_ 전남대 철학연구교육센터 연구원, 재단 운영위원 도시 브랜드 는 시민생활의 총체적 이미지에서 힘을 얻는다 도시의 트랜드 -옛길의 향기와 문화, 예술 조덕진_ 무등일보 아트플러스 편집장, 재단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취 업 명 가 6 1, 87.6%! 93.3%! (1) (1) 84.9% 73.5% 69.7% 68.9% 65.5% 64.5% 93.3% 91.2% 90.9% 88.7% 88.4% 83.9% =! [ 한국폴리텍대학맞춤형교육시스템 ]

취 업 명 가 6 1, 87.6%! 93.3%! (1) (1) 84.9% 73.5% 69.7% 68.9% 65.5% 64.5% 93.3% 91.2% 90.9% 88.7% 88.4% 83.9% =! [ 한국폴리텍대학맞춤형교육시스템 ] 就業名家 취업률 6 년연속 1 위, 87.6%! 취업유지율 93.3%! (1) CHEONGJU POLYTECHNIC 한국폴리텍대학청주캠퍼스 2019 학년도신입생모집요강 K O R E A P O L Y T E C H N I C S http://www.kopo.ac.kr/cheongju 취 업 명 가 6 1, 87.6%! 93.3%! (1) 2017 2017 (1)

More information

(001~007)215교과(차례구성)

(001~007)215교과(차례구성) 2014.1.2 5:57 PM 4 페이지288 핵심 키워드 상업 자본주의, 산업 자본주의, 수정 자본주의, 신자유주의, 칼뱅이즘, 베버, 보이지 않는 손, 천민자본주의, 빈익빈 부익 부, 마르크스, 기회의 평등, 결과의 평등, 공상적 사회주의, 과학적 사회주의, 레닌, 민주 사회주의, 자유 경쟁, 평등 사회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학습 목표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More information

001-015_¸ñÂ÷(02¿ù)

001-015_¸ñÂ÷(02¿ù) JAPAN Global 한국 팝음악, 즉 K-POP이 일본 내 한류 열풍의 선봉에 나섰다. 인기 걸그룹 카라가 도쿄 아카사카의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데뷔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_ 이태문 통신원 또다시 열도 뒤흔드는 한류 이번엔 K-POP 인베이전 아이돌 그룹 대활약 일본인의 일상에 뿌리내린 실세 한류 일 본에서 한류 열풍이 다시 뜨겁게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안정오교수 anco@korea.ac.kr 프리드리히니체 (1844-1900) 미친철학자 프리드리히니체 이력 프로테스탄트의분위기, 아버지는목사 : 음악적인자질, 유약하며몽상적. 프리드리히빌헬름 4 세에따라프리드리히. 어머니품안에서유약하게기독교적으로성장. 교회에서 성경구절과찬송가를사람들이감동할정도로기막히게암송하고불러서 꼬마목사 혹은 작은예수 로통했다. 이력 1844.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캐비노티에 임페리얼 타이거 캐비노티에 머제스틱 타이거 캐비노티에 와일드 팬더 개요 두 가지의 특별한 기법 야생 동물을 향한 찬사, 메종의 유서 깊은 기술로 완성 워치메이킹 기술과 예술 공예의 조화를 통해 완성된 탁월한 타임피스 파운싱 장식의 인그레이빙과 마르퀘트리 기법

캐비노티에 임페리얼 타이거 캐비노티에 머제스틱 타이거 캐비노티에 와일드 팬더 개요 두 가지의 특별한 기법 야생 동물을 향한 찬사, 메종의 유서 깊은 기술로 완성 워치메이킹 기술과 예술 공예의 조화를 통해 완성된 탁월한 타임피스 파운싱 장식의 인그레이빙과 마르퀘트리 기법 SIHH 2019 캐비노티에 컬렉션의 새로운 "메카니크 소바쥬" 타임피스 캐비노티에 임페리얼 타이거 캐비노티에 머제스틱 타이거 캐비노티에 와일드 팬더 개요 두 가지의 특별한 기법 야생 동물을 향한 찬사, 메종의 유서 깊은 기술로 완성 워치메이킹 기술과 예술 공예의 조화를 통해 완성된 탁월한 타임피스 파운싱 장식의 인그레이빙과 마르퀘트리 기법으로 탄생한 야생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2017 년장애인실태조사결과 2018. 4.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목 차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1. 조사개요 1 2. 총괄표 1 3. 주요실태조사결과 5 장애인구및출현율 5 일반특성 8 건강특성 11 사회적특성 18 일상생활및돌봄특성 22 경제적특성 25 복지서비스수요 31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조사개요 총괄표 268 273

More information

¹Ì·¡Æ÷·³-5±âºê·Î¼Å_1228.ps

¹Ì·¡Æ÷·³-5±âºê·Î¼Å_1228.ps 미래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새로운 미래, 어떻게 맞이할 것입니까? 오늘보다 나은 내일, 더 큰 미래를 열어갑시다 2014년 아시아 세계경제 33% 차지 / 광컴퓨터 상용화 2016년 대한민국 경제활동 인구 감소 시작 2021년 인공지능 로봇 실용화 2024년 유전자 치료와 암 정복 가능 2025년 중국 세계 1위 경제대국 / 세계인구 80억 돌파 2030년

More information

....(......)(1)

....(......)(1)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창업설계(캡스톤디자인)(1) 제1강. 강의소개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More information

CONTENTS 2011 SPRG Vol

CONTENTS 2011 SPRG Vol 11-1311153-000111-08 ISSN 1976-5754 2011 SPRG + Vol.14 Tel _ 042.481.6393 Fax _ 042.481.6371 www.archives.go.kr CONTENTS 2011 SPRG Vol.14 7 4 8 16 76 104 112 122 53 58 66 131 130 11 80 77 Column 4 5 Column

More information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5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7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9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More information

안정성을 질적으로 증대시켰을 수 있다. 제국주의 공격의 잠재적 희생자 들에게는 이런 시나리오의 대안이 있는가 없는가 하는 것이 점점 절박한 문제가 되고 있다. 바로 이런 맥락에서, 나는 마이클 하트와 안토니오 네그리의 매우 유명 한 책 제국 을 꼼꼼히 살펴보고 우호적으

안정성을 질적으로 증대시켰을 수 있다. 제국주의 공격의 잠재적 희생자 들에게는 이런 시나리오의 대안이 있는가 없는가 하는 것이 점점 절박한 문제가 되고 있다. 바로 이런 맥락에서, 나는 마이클 하트와 안토니오 네그리의 매우 유명 한 책 제국 을 꼼꼼히 살펴보고 우호적으 네그리와 하트로부터 마르크스와 엥겔스를 지키기 오거스트 님츠 인도와 파키스탄 사이의 최근 갈등이 어떻게 해결될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지만, 이 지역의 긴장은 제2차세계대전 후의 데탕트 시대에 태어난 정치 세대의 다수가 상상도 못했을 일을 보여 준다. 무시무시한 핵전쟁 의 현실 가능성 말이다. 사실, 냉전이 끝난 후 우리는 20세기 초 이래로 그 어느 때보다

More information

10 철학논집 ( 제 35 집 ) 1. 들어가기 인간이면누구나태어나서자신의삶을살다가병이나사고로죽거나, 아니면시간의흐름에따라생체구조와기능이점차쇠퇴하여결국에는생명을다해죽는다. 그어느쪽에해당하든인간은필연적으로 죽을운명의존재 1) 이다. 죽음은인간모두에게일어나는현상이며, 죽음

10 철학논집 ( 제 35 집 ) 1. 들어가기 인간이면누구나태어나서자신의삶을살다가병이나사고로죽거나, 아니면시간의흐름에따라생체구조와기능이점차쇠퇴하여결국에는생명을다해죽는다. 그어느쪽에해당하든인간은필연적으로 죽을운명의존재 1) 이다. 죽음은인간모두에게일어나는현상이며, 죽음 철학논집제 35 집 2013 년 11 월 Sogang Journal of Philosophy Vol. 35, Nov. 2013, pp.9-37 실존철학의죽음이해 * 1) 홍경자 ( 한림대 ) 주제분류 실존철학, 현대독일철학 주제어 죽음, 실존, 불안, 시간, 유한성, 무한성, 결단, 실존철학 요약문 이글은내가나자신과관계하는방식으로서의실존적죽음이나의삶에끼치는변혁의힘이무엇인지규명하고,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

<B8B6B8A3C5A9BDBAC1D6C0C7BFACB1B835B1C732C8A3286F6B292E687770>

<B8B6B8A3C5A9BDBAC1D6C0C7BFACB1B835B1C732C8A3286F6B292E687770> 마르크스주의연구 일반논문 반폭력의문제설정과인간학적차이들 * 1) 에티엔발리바르의포스트마르크스적공산주의 서관모 ** 2) 에티엔발리바르의이론적전화는마르크스주의의이론적아나키즘을비판하고, 국가사멸의기획을국가의발본적인민주적전화의기획으로대체하는데에서출발한다. 그는마르크스의사회적적대의문제설정을유지하면서알튀세의구조적인과성도식을넘어서는독자적인역사적인과성도식을제출한다. 그는폭력그자체의폭력적폐지로서의혁명적정치의아포리아인프롤레타리아독재의아포리아에서출발하여정치자체를불가능하게하는극단적폭력들에대해성찰하고,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6 7 8 9 1 12 13 14 15 1-1 16 17 1-2 18 1-3 19 1-4 20 2 22 23 24 25 2-1 26 2-2 27 2-3 28 2-4 29 2-5 30 3 31 32 33 34 3-1 35 3-2 36 3-3 37 3-4 38 4 39 40 41 42 4-1 43 44 45 4-2 46 47 4-3 48 49 4-4 50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 309 - - 310 - - 311 - - 312 - - 313 - - 314 - 외부적 탐색단계 새로운 정보에 자극받는 외부적 탐 색단계 새로운 광고 메시지에 의하여 소비자가 제품 및 브랜드 평가를 하는 대안의 평가 단계까지의 일련 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으며 그림 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소비자의 구매태도형성 어느 단계에서도 상품 광고가 미치는 영향력이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 요 약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를 겪으며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 동은 정책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정책은 기존의 정책 방향과 내용을 유지 변화시키면서 정책을 계승 완료하게 된다. 이러한 정책 변화 는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집단과 조직, 그리고 우리의 일상에 긍정적으로나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차원에서

More information

141018_m

141018_m DRAGONS JEONNAM DRAGONS FOOTBALL CLUB MATCH MAGAZINE VOL.136 / 2014.10.16 Preview Review News Poster PREVIEW K LEAGUE CLASSIC 32R JEONNAM VS SEOUL / 14.10.18 / 14:00 / 광양축구전용구장 서울과 뜨거운 한판 승부! 전남드래곤즈가 오는

More information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5. 14.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 1 - 그림 1 쓰나미의발생과정 그림 2 실제쓰나미의사진 ρ - 2 - 그림 3 땅을파는모습그림 4 완성된수조의모습 - 3 - 그림 5 삼각기둥그림

More information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진 의학 지식과 매칭이 되어, 인류의 의학지식의 수준을 높 여가는 것이다. 하지만 딥러닝은 블랙박스와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는 단지 결과만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식의 의학지 식의 확장으로 이어지기는 힘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실제로 의학에서는 인공지능을 사용하게 될 때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이 이해

More information

FSB-12

FSB-12 CONTENTS 02 10 14 18 22 26 30 34 38 42 46 50 52 03 02 September Future Strategy & Business Development 03 02 September Future Strategy & Business Development 05 04 September Future Strategy & Business

More information

2010.05 내지 뒷

2010.05 내지 뒷 VISION 2015 R D Global Leader 2 0 1 0 5 163 vol_ 163 KAERI MAGAZINE 2 0 1 0 M A Y C O N T E N T S 2010 +05 KAERI MAGAZINE 04 18 28 42 02 04 06 08 10 11 12 14 16 18 20 22 24 26 28 32 34 36 37 38 40 44 46

More information

강의 개요

강의 개요 정규화와 SELECT (II) 웹데이터베이스 학과 학생 과목 학과 지도교수 학과학번성명 수강과목 담당교수 A 김수정 A 0001 고길동 성질이론 김수정 B 허영만 A 0002 둘리 한식의멋 허영만 C 강풀 B 0003 희동이 심리학의이해 강풀 과목 _ 성적 학번 수강과목 성적 0001 성질이론 A 0001 한식의멋 C 0002 성질이론 A 0002 한식의멋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CHAP 2: 순환 (Recursion) 순환 (recursion) 이란? 알고리즘이나함수가수행도중에자기자신을다시호출하여문제를해결하는기법 정의자체가순환적으로 되어있는경우에적합한방법 순환 (recursion) 의예 팩토리얼값구하기 피보나치수열 1 n! n*( n 1)! fib( n) 0 1 fib( n 2) n n 0 ` 1 fib( n 1) if n 0 if

More information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04 S-OIL MAGAZINE Vol. 413 April 2016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413 04 12 16 18 20 22 24 26 28 30 32 34 38 42 48 49 50 04 MONTHLY MAGAZINE 05 APRIL 2016 06 MONTHLY MAGAZINE 07 APRIL 2016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해외수출이나 국내 후속시장의 활성화라는 유통의 문 제는 경쟁력있는 상품과 그 상품을 팔 수 있는 시장의 존재 여부에 달려있 다. 아울러 그 유통은 국가간 시장규모의 차이와 부의 크기, 텔레비전 산업 의 하부구조에 의해 그 교류의 흐름이 영향을 받는다. 국내 프로그램의 유 통을 활성화시키는 기본조건은

More information

071115-2

071115-2 Copyright eyesurfer. All rights reserved.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04면 종합 -9- 2007년 11월 14일 수요일 [내일신문] 17면 산업/무역 - 11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37면 인물 - 16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동아일보]

More information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비판적합리성의구조 이남인 * 1),,,,,, (Husserl, Habermas, evidence, theory of truth, critical rationality, communicative rationality, intuitive rationality) 1). I, II, III V. VI * 1) 2004 2 19-20.. 84.. VI. I. 하버마스의의사소통행위론

More information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2012-46-427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2012. 7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 2 - - 3 - - 4 - 목 차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1 - - 2 - - 3 - - 4 - 1) http://www.aacu.org/leap/what_is_liberal_education.cfm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11+12¿ùÈ£-ÃÖÁ¾

11+12¿ùÈ£-ÃÖÁ¾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2007:11+12 2007:11+12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Theme Contents 04 Biz & Tech 14 People & Tech 30 Fun & Tech 44 06 2007 : 11+12 07 08 2007 : 11+12

More information

2. 니체의생애와사상적전개 1) 니체의생애 * 1844년 10월 15일 : 프러시아작센지방의뢰켄에서출생 ( 아버지카를루트비히니체 (Karl Ludwig Nietzsche) 는루터교목사. 어머니프렌치스카 (Franziska) 역시인근루터교목사집안의딸. 두살아래여동생엘리자

2. 니체의생애와사상적전개 1) 니체의생애 * 1844년 10월 15일 : 프러시아작센지방의뢰켄에서출생 ( 아버지카를루트비히니체 (Karl Ludwig Nietzsche) 는루터교목사. 어머니프렌치스카 (Franziska) 역시인근루터교목사집안의딸. 두살아래여동생엘리자 망치를든철학자, 니체 1. 나치의사상으로서니체와니체의복권 1) 나치의사상가로서니체 : 니체 - 나치즘의사상적기반을제공함. 반유대주의, 인종차별주의의시초라고간 주됨 여동생엘리자베스가니체사후니체의저서들을왜곡했기때문임. cf) 여동생엘리자베스의남편은독일게르만주의를믿었던인종차별주의자로, 결혼후파라과이에독일식민정착촌을건설하려고했으나실패하고자살함. 1885 년엘리자베스는푀르스터와결혼하여파라과이로독일식민지정착촌건설떠남,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