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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9월도서관웹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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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백합23호3

4) 하나님은함께걸으신분-동행하신분 ( 신 1:33) 이러한사랑은하나님의인도하심을통하여우리에게보여준다. 특히 1:33에보면하나님은우리의삶의전과정을인도하시고 동행하신분 ( 홀렉, 분사형, 걸으신분 ) 으로묘사하고있다. 우리의모든역사를주장하시고우리의갈길, 할일, 그리고구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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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말씀, 즉 신구약만이 우리 신앙과 문서, 행위를 위한 유일하고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우리가 성경의 원칙과 통찰력을 우리 삶에 적용할 때, 그 성경의 말씀이 우리의 기도를 다듬고 모양을 만들어 가게 한다. 또한 당신의 기도의 내용이 곧 당신의 신앙을 만든다 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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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과 제자로 부르시니 1. 주님을 따라오라는 말씀에 무엇인가를 버려두고 즉시 순종하였다. 그들이 버린 것은 배와 그물이었는 데, 그것은 곧 생업을 포기한 것이다. 2.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려고. 전도나 선교를 의미한다. 1. 따르다 는 제자도의 핵심 동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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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두 단어가 있는데, 하나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다 의 바라 이고 다른 것은 죄 를 용서하다 의 살라흐 다. 창조주 하나님의 속성을 가장 잘 표현한 것은 말씀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인데, 이것은 온 세상이 그의 말씀에 절대 따른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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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k k k k k k k k k k k k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k k k k k k k k k k k k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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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 1:35) ( 3:16-17) 1:35 천사가대답하여이르되성령이네게임하시고지극히높으신이의능력이너를덮으시리니이러므로나실바거룩한이는하나님의아들이라일컬어지리라예수님의탄생에관한이야기삼위하나님의등장 3: 예수께서세례를받으시고곧물에서올라오실새하늘이열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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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불가능에도전하라 [ 여호수아6:1-11] 하용조목사 / 2004 세상의역사에세종류가있습니다. 하나는인간에의해만들어지는역사입니다. 사람이모여계획하고행동하며결과를낳는것입니다. 인간은종교나이념혹은정당이라는이름으로모여역사를이뤄나가려고합니다. 다른하나는자연에의해만들어지는역사입니다. 인간은천재지변을어찌하지못하는존재입니다. 자연에의한역사의흥망성쇠도인위적으로만들수없는것입니다. 마지막으로하나님께서직접개입하셔서만드시는역사입니다. 하나님께서주권적으로인간과자연에개입하셔서친히하나님의나라를만들어가시는것입니다. 역사를주관하시는하나님 하나님께서역사에개입하셔서세상을바꾸시는예가성경에많이있습니다. 가장대표적인예로천지창조를들수있습니다. 하나님께서역사에들어오셔서시간과공간을만드시고우주만물을만드시며인간을만드신창조행위는하나님의역사개입의분명한행위입니다. 하나님께서주인으로서역사를창조하실뿐아니라통치까지하십니다. 노아의홍수는천재지변이나자연재해가아니었습니다. 큰깊음의샘들이터지며하늘의창들이열려사십주야로온땅에비가쏟아졌던것입니다. 이에대해사람들은자연현상으로착각하고있습니다. 그러나하나님께서물을심판의도구로사용하셔서지구의생명을멸절시켰던역사개입의독특한사건인것입니다. 100 세의아브라함이아들을낳는다는것은보통일이아니었습니다. 90세의사라에게경수가끊기고생물학적으로생식불능상태였기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하나님께서그의태를여시고아기를낳게하셨습니다. 이것은인간의상식, 자연의법칙, 불가능의벽을뚫고아브라함을믿음의조상으로세우시고먼훗날다윗의자손중에서메시아인예수그리스도를탄생케하시려고하나님께서행하신사건인것입니다. 정당을조직하고군대를창설하며종교를만드는것을사람의비전이라할수있습니다. 자연의섭리에따라발생하는모든현상을자연법칙이라할수있습니다. 그러나하나님께서역사에개입하셔서새역사를창조해가시는것을하나님의비전인것입니다. 사람은누구도하나님을볼수없고알수없습니다. 따라서우리가하나님을아는방법은역사안에서통치하시고운행하시는하나님을아는것밖에없습니다.

지금우리나라는여러모로어려운상황에처해있습니다. 하지만우리가걱정하지않아도되는이유는하나님께서우리민족사의주인이시기때문입니다. 우리가한나라가새로워지는것이하나님의손안에있다는사실을믿는다면, 지금의어려움과불안감은모두사라질것입니다. 이것은하나님께서항상불가능의문을여신다는사실을깨닫게해줍니다. 마지막날을보는게하나님의비전 하나님께서인류사에개입하셔서많은민족들중에믿고따르며예배하는한민족을택하셨습니다. 바로온인류를구원하시기위해오시는예수그리스도의탄생을준비할이스라엘민족이었습니다. 지난주에온누리교회에서유대인크리스천키이스인트레이터목사님이 그날이속히오리라 는제목으로종말론적설교를하셨습니다. 종말론의심판에관한설교를하면 성도님들이불안해하기때문에요즘한국교회는종말론설교를잘하지않는편입니다. 그래서키이스목사님의종말론설교는아주귀한기회가되었습니다. 하지만분명한것은역사에종말이있고주님께서다시이땅에오신다는사실입니다. 마지막날에역사가심판을받는다는사실을보는것은하나님의비전입니다. 우리가하나님의역사개입, 구원, 영원한승리를보는것이비전입니다. 여호수아 6장말씀에서여리고성이무너지는이야기를통해하나님께서각개인의인생에개입하시는것, 한국역사에개입하시는것, 미래인류사에개입하시는것에대한모델로삼을수있습니다.1 절말씀입니다. 이스라엘자손들로인하여여리고는굳게닫혔고출입하는자없더라. 이말씀에서절망적이고불가항력적인상황이소개되고있습니다. 가나안땅의여리고는군사, 행정, 경제적으로부강한나라이고주민들도거인들이었습니다. 하지만그들은연약한이스라엘백성들이애굽에서출발해광야를지나가나안땅으로들어온다는소식을듣고너무긴박한절망감속에서여리고성의문을굳게닫아버렸습니다. 이스라엘백성들은어떻게여리고의철옹성벽을깨뜨릴수있을까요?2,3 절말씀을봅니다. 여호와께서여호수아에게이르시되보라내가여리고와그왕과용사들을네손에붙였으니너희모든군사는성을둘러성주위를매일한번씩돌되엿새동안을그리하라. 우리는 트로이전쟁에 대해잘알고있습니다. 당시에누구도트로이를공략할수없었는데, 한장군의기지와용기로결국성문이열리고트로이는점령당하고맙니다. 그과정에서우리는 트로이목마에 관한이야기도잘알고있습니다. 트로이목마는인간이만든역사의 전형입니다. 인간의지혜와용병술로불가능의벽을깨뜨린것입니다. 그러나여리고성은대조적인모습을보여주고있습니다. 여호수아와그의훈련된군사들에의해여리고성이무너지는게아니라, 전적으로하나님의능력에의해함락되고있습니다. 2 절에서 여호와께서여호수아에게이르시되보라내가여리고와그왕과용사들을네손에

붙였으니라고말씀하십니다. 여리고성과여호수아의군사력은비교조차할수없을 정도입니다. 저는강대국구소련이하루아침에무너지는것을보면서참으로신기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마찬가지로북한도하나님의손길이함께하시면언젠가무너지고말 것입니다. 하나님께향하는성도들의기도가살아있다면, 우리나라는쉽게흔들리지 않습니다. 하나님의세계는한개인, 정당, 이념등에의해무너지는게아닙니다. 여기서우리가짚고 넘어가야할점은하나님을믿는사람들이잘못한게하나있다는것입니다. 바로자신들의 잘못과허물을핑계하는일입니다. 현대우리사회에서기득권층과크리스천들은잘못을 하나님앞에철저히회개해야하는과제를안고있습니다. 충분한회개가있은후에새 역사창조를위해나아가야합니다. 하나님의비전과개인의뜻의구별해야 또우리가조심해야할것은개인의생각을하나님의뜻이라고착각하는일입니다. 우리는어떤일을할때, 그것을하나님의뜻으로판단하는경향이있습니다. 그러면우리는큰위기를맞게될수있습니다. 이에대한좋은예로베드로가물위를걸은사건입니다. 그러면우리도믿음을갖고물위를걸을수있을까요? 베드로가물위를걸었으니, 우리도걸을수있다는믿음은잘못된것입니다. 베드로가물위를걸은것은물위를걸어오시는예수님께 주여만일주시어든나를명하사물위로오라하소서 ( 마 14:28) 라고간청했기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 오라 는 말씀에의지해베드로는물위를걸을수있었던것입니다. 이에대해크리스천들은결정적으로잘못이해하고있는것입니다. 우리가어떤일을할때, 그것이하나님의뜻이라고착각하고행동하기때문에지금한국교회는위기를겪고있는것입니다. 3 절에 너희모든군사는성을둘러성주위를매일한번씩돌되엿새동안을그리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이말씀에서비전은상상이아니라는것을깨달을수있습니다. 비전은남이하니까나도한다는것이아닙니다. 은사는각사람에게다르게주어지는것입니다. 남이하는것을따라하거나반복해거듭하는것도비전이라할수없습니다. 저는풀러신학교에서피터와그너라는사람에게강의를들었습니다. 그는빌리그레이엄목사님의설교하는모습이너무좋아보여예수님을믿게되었습니다. 사람들을모아놓고설교를통해많은사람들을예수님께로초청하는모습이너무좋아설교자에대한비전을가졌습니다. 그래서그는전도를결심하고열심히전도했는데실패했습니다. 기도가부족하다고느끼고열심히기도했지만실패했습니다. 누가죄가있어서그렇다고말해 10년동안일기를뒤져기억나는죄를모두회개해도마찬가지였습니다. 그는많은시행착오끝에마침내깨달았습니다. 대중설교가아닌, 20~30명의학생들을 모아놓고가르치는것이자신의은사임을깨달았습니다. 설교의은사과가르치는은사는다른것이고, 사람마다받는은사도다른것입니다.

개인에게주시는분명한말씀이비전 비전이란하나님께서각사람에게주시는구체적인말씀입니다.3절말씀처럼분명하고확실한것입니다. 우리가하나님의비전을생각할때, 막연한상상이나기대감으로판단한다면큰낭패를보게됨을기억해야합니다.4,5 절말씀을읽습니다. 제사장일곱은일곱양각나팔을잡고언약궤앞에서행할것이요제칠일에는성을일곱번돌며제사장들은나팔을불것이며제사장들이양각나팔을길게울려불어서그나팔소리가너희에게드릴때에는백성은다큰소리로외쳐부를것이라그리하면그성벽이무너져내리리니백성은각기앞으로올라갈지니라하시매. 이말씀에서우리가알수있는것이있습니다. 첫번째로하나님께서여호수아에게하신말씀은구체적이라는것입니다. 하나님께서지시하신내용대로행하는것이믿음이지, 개인적상상이나추측은절대금물이라는것입니다. 하나님께서하루에한번 6 일동안여리고성주위를돌라고말씀하십니다. 하루에여섯번을한꺼번에돌아버리면얼마나쉽겠습니까? 그러나하루에한번 6일동안돌라는것입니다. 그리고제7 일에일곱번을돌라고말씀하십니다. 매우구체적이고사실적으로지시하신것입니다. 하나님의일은막연한것이아니기에우리가인생을계획할때도바람따라흐르는구름처럼해선안됩니다. 인생은하나님의말씀을따를것인지, 주변상황을따를것인지에대한선택입니다. 하늘이무너지고폭풍이몰아쳐도우리는하나님의말씀을따라야합니다. 두번째로비전은창조적이라는것입니다. 우리가한송이꽃이나물속에노니는물고기를보게된다면, 하나님께서어떻게이런것을생각하시고디자인하셨을까하고생각하게됩니다. 완벽한조화로기가막히게창조하신솜씨를찬양하게됩니다. 본문말씀에서여호수아의군사들은여리고성을하루에한번도는것으로끝이나고다른일은일체하지않습니다. 그리고제7일에일곱번을돌고제사장들의나팔소리에따라백성들이크게함성을지르는것이전부입니다. 도대체이런아이디어는어디에서나왔을까요? 매우창의적이면서도한편으로해괴하기까지합니다. 손자병법에도없고군사백과사전에도없는전법입니다. 우리가전도하거나선교할때도창의적인방법으로해야합니다. 그럴때하나님께서탁월하신생각과방법을주셔서세상세람들을구원하시는것입니다. 세번째는창의적인전술전략에도불구하고언약궤를앞세우고나팔을불라는것입니다. 나팔을분다는것은선포한다는의미를담고있습니다. 하나님의말씀을앞세우고전진하라는것입니다. 곧전쟁은하나님께속한것임을뜻합니다. 전쟁은원자폭탄이나첨단무기로하는게아니라하나님의손에의한것입니다. 네번째는순종에따른행동이라는것입니다. 여리고성을6일동안하루에한번돌고제7일에일곱번돌면서양각나팔을길게불어서그것을신호로백성들은크게함성을지르라는것입니다. 여기서우리는 순종이제사보다낫고 ( 삼상 15:22) 라는말씀을 떠올리게됩니다. 하나님께서원하시는것은사람들이볼때바보처럼보이는순종입니다. 6, 7 절말씀입니다.

눈의아들여호수아가제사장들을불러서그들에게이르되너희는언약궤를메고일곱 제사장은일곱양각나팔을잡고여호와의궤앞에서행하라하고또백성에게이르되나아가서성을돌되무장한자들이여호와의궤앞에행할지니라. 여호수아는하나님께서하신말씀을이스라엘의제사장들과백성들에게그대로전했습니다. 우리는하나님의말씀을듣게되면마음이불편해지는것이일반적인현상입니다. 하나님의말씀이인간의상식에맞지않은것이많고, 그말씀을그대로전한다면사람들로부터바보 같다는 소리를듣게되는게싫기때문입니다. 순종의결과는여리고성함락 하지만설교자는이런부담에서벗어나야합니다. 요즘미국에선게이와레즈비언에대해설교하지못합니다. 만약그런설교를하게되면고발당합니다. 하나님께서게이와레즈비언을싫어하십니다. 설교자는하나님께받은것을그대로전해야합니다. 그내용이부담스러운것이라하더라도그대로전해야합니다. 여호수아는하나님의말씀을그대로전합니다. 그리고제사장들과백성들은바보처럼그대로순종합니다. 8, 9 절말씀을봅니다. 여호수아가백성에게이르기를마치매제사장일곱이일곱양각나팔을잡고여호와앞에서진행하며나팔을불고여호와의언약궤는그뒤를따르며무장한자들은나팔부는제사장들앞에서진행하며후군은궤뒤에행하고제사장들은나팔을불며행하더라. 이말씀에대해우리는눈을감고한번상상해볼수있습니다. 세상의전법과전혀다른방법으로이스라엘백성들이일사분란하게하나님께순종하는모습을보이고있습니다. 그리고여호수아는이스라엘백성들에게침묵과외침의원리에대해말해줍니다. 침묵할때는절대침묵하고, 외칠때는크게외치라는것입니다. 10, 11 절말씀을읽습니다. 여호수아가백성에게명하여가로되너희는외치지말며너희음성을들리지말며너희입에서아무말도내지말라그리하다가내가너희에게명하여외치라하는날에외칠지니라하고여호와의궤로성을한번돌게하니라무리가진에돌아와서진에서자니라. 참신통한일이일어나고있습니다. 이스라엘백성들은여리고성을한바퀴돌고나서아무짓도하지않은채잠을잡니다. 여리고성주위를돌라면돌고, 침묵하라면침묵하고, 잠을자라면잡니다. 이것이하나님의훈련된군사들의모습입니다. 훈련된사람들만이새역사를창조할수있는것입니다. 이어서재미있는사실을발견할수있습니다. 먼저 12절말씀입니다. 여호수아가아침에일찍이일어나니라. 하나님께서여리고성을한바퀴돌라고말씀하시자, 여호수아는아침일찍일어나순종하고이스라엘백성들은그대로따릅니다. 다음으로 15 절말씀입니다. 제칠일새벽에그들이일찍이일어나서여전한방식으로성을일곱번도니성을일곱번돌기는그날뿐이었더라. 제7 일에도모두새벽에일찍일어났다고말씀하고있습니다. 저는오순절에마가의

다락방에성령님이임하신것도새벽이라고생각합니다. 왜냐하면성령을받은제자들이거리로뛰쳐나가기쁨의소리를질러대자, 사람들은제자들을향해아침부터술을먹은것으로여겼다고기록하고있기때문입니다. 인생의여리고성을허물자 이스라엘백성들이광야생활을할때새벽에만나가온지면에가득했습니다. 그리고해가지면만나는모두사라졌습니다. 하나님의복은새벽에찾아옵니다. 죄의문화는밤에왕성해집니다. 저는밤 9 시에주무시라고항상말씀드립니다. 죄는밤 9시이후에발생하기쉽습니다. 죄가깊을수록밤도깊은것입니다. 여리고성은새벽에무너진것을항상기억해야합니다. 이스라엘백성들이하나님의말씀에순종하고따랐을때, 하나님께서역사에직접개입하셔서여리고성을무너뜨리시는것을목격할수있었습니다. 우리가전도하고선교할때여리고성을허무는것과같은부담을갖게됩니다. 때로인생을포기해야하고생명을담보해야하며심지어순교까지각오해야하기때문입니다. 사랑하는성도님들, 불가능에도전하시기바랍니다. 여리고성이라고두려워하지말고어차피무너뜨려야할성이라면과감하게도전하시기바랍니다. 인간의판단에의지하지말고하나님의말씀을따른다면, 하나님께서우리에게창조의능력을주실것입니다. 그능력을잡고도전할때얼마든지기적을일으킬수있습니다. 그리고새벽에일어나행동하시기바랍니다. 그래서어떤고난이닥쳐와도모두이겨내고하나님의나라와의를이루는온누리교회성도님들이되길축원합니다. 기도합시다 하나님아버지! 여리고성이무너진것을감사드립니다. 우리의주변에있는여리고성이무너지게도와주옵소서. 믿음의양각나팔을불게하시고언약궤가앞서가게하옵소서. 창조적인생각으로순종하고행동하는성도들이되게하옵소서. 예수님의이름으로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