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정통한지식을가졌던, 이집트알렉산드리아출신의유대인입니다. 그가처음에 요한의세 례 만알고있었던것으로보아, 그는세례요한의제자들에게서전도를받았거나, 아니면오순 절이전에그리스도인들에게서전도를받았던것같습니다.( 행18:24~25) 그렇지만그는확신으 로불타있었으며, AD52 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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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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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말씀, 즉 신구약만이 우리 신앙과 문서, 행위를 위한 유일하고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우리가 성경의 원칙과 통찰력을 우리 삶에 적용할 때, 그 성경의 말씀이 우리의 기도를 다듬고 모양을 만들어 가게 한다. 또한 당신의 기도의 내용이 곧 당신의 신앙을 만든다 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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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하루 경건의연습 일과 엡 5:15~21, 벧전 4:7~14 찬양 18 장 ( 주의인자하심을 ), 찬양 69 장 ( 맑고밝은날 ) 오늘배울 말씀 1. 시간은주님께서우리에게맡기신것이기에주님의뜻대로사용되어야함을압니다. 2. 하루일과가운데주님께감사하고동행하는시간을계획하고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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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이전> ⑴ 문명의 형성과 고조선의 성립 역사 학습의 목적, 선사 문화의 발전에서 국가 형성까지를 다룬다. 역사가 현재 우리의 삶과 긴밀하게 연결되었음을 인식하고, 역사적 상상력을 바탕으 로 선사 시대의 삶을 유추해 본다. 세계 여러 지역에서 국가가 형성되고 문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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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 : 2012년 9월 17 일( 월) 오후7:05~8:25 장소 :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신학원( 합동보수) 강의 : 쿠노오호택( 세호) 교수 옥중서신석의강의 (3) 자료 : http://www.kopgasem.kr < 강의자료 Materials for Study> 또는 <Lecture> 에서내려받음. < 에베소서> 개요와석의 Outline of <The Epistle to Ephesians> and some Exegesis 1. < 에베소> 의역사및지리 Historical and Geological Situation of Ephesus 2. < 에베소서> 의구성과내용 Constitution and Contents of <the Epistle to Ephesians> 3. < 에베소서> 의요지와해설 Main Subject and the Interpretation of <The Epistle> 4. < 에베소서> 본문의석의 Exegesis of Several Verses in <The Epistle to Ephesians> < 에베소서> 개요와석의 Outline of <The Epistle to Ephesians> and some Exegesis 1. < 에베소> 의역사및지리 Historical and Geological Situation of Ephesus < 에베소 Ephesus(L) Έφεσος(G)> 는 < 에베소서> 기록당시로마의속주로서소아시아지방의 수도였으며, 해로와육로의요지에위치하여상업, 정치, 무역, 문화, 종교의활동이활발하였습 니다. 소아시아서쪽의 < 에게> 해연안에위치하는항구도시로, 고대 < 그리스> 의도시국가인 < 아테네> 에의해 BC7~6 세기에건립된식민도시였습니다. 서편으로는 < 유럽> 으로통하고, 남 쪽으로는 < 그레데> 섬을통과하여 < 아프리카> 로가는지점이었습니다. < 에베소> 는주변국가 의흥망성쇠에따른식민지의역사를겪었으나상업을통해막대한부를축적했습니다. < 에베소> 는종교적으로 < 헬라> 인의여신아데미( 아르테미스; 디아나) 의본전이있음으로숭 배자들의본거지였고, 그신전은주전 4 세기중엽에훼파되었으나점차로재건되었습니다. BC6 세기에건조된웅대한아르테미스신전과, 로마제국시대에건조된것으로소아시아에서가장큰 로마식건축인도미티아누스신전(BC1 세기) 으로도유명합니다. < 아데미> 즉 < 아르테미스> 는 < 에베소> 에기독교가들어오기전풍요와생명의여신으로 < 에베소> 사람들에게숭배되던대상 입니다. < 사도행전> 19 장의내용을보면, 사도바울이 < 에베소> 에서전도할때은으로만든신 전모형( 아데미신전의조형물인은감실) 을팔던상인들과갈등을겪기도했습니다. 사도바울 이우상을숭배하지말라고설교하여, 사람들이신전모형을더이상사지않았기때문입니다. 사도바울이 AD50년경 2 차전도여행때 < 에베소> 에들어가려했으나사정이허락지않아먼저 < 마게도냐> 와 < 아가야> 에전도하였고, 3차전도여행때 3 년간 < 에베소> 에머무는동안에교회 가설립되었습니다.( 행20:31, 그러므로너희가일깨어내가삼년이나밤낮쉬지않고눈물로 각사람을훈계하던것을기억하라. ) 바울의뒤를이어디모데, 아볼로, 아굴라와브리스길라 부부등이 < 에베소> 에서전도했습니다. 아볼로(Apollos, 멸망시키는자 아폴로니우스의축약형) 는웅변에능하고히브리어성경에대 - 1 -

해정통한지식을가졌던, 이집트알렉산드리아출신의유대인입니다. 그가처음에 요한의세 례 만알고있었던것으로보아, 그는세례요한의제자들에게서전도를받았거나, 아니면오순 절이전에그리스도인들에게서전도를받았던것같습니다.( 행18:24~25) 그렇지만그는확신으 로불타있었으며, AD52 년경에에베소에도착하자그곳의회당에서전도하기를시작하였고, 거 기서그는아굴라와브리스길라를만나게되었습니다. 아볼로는소개서를가지고에베소에서아 가야로건너가그지방의고린도에서활동을했는데, 그곳은그보다먼저바울이활동했던곳입 니다. 그는열정적인태도로, 믿지않는유대인들에게성경을가지고강력하게논파하여, 그곳 의형제들에게큰도움을주었습니다. 그렇게함으로써그는 바울이심은것에물을주었습니 다. ( 행18:26~28; 19:1; 고전3:6 나는심어고아볼로는물을주었으되오직하나님은자라나 게하셨나니 ) 브리스길라( 브리스가) 와아굴라는바울의 2 차전도여행의끝무렵에 < 에베소> 까지동행했던 부부입니다.( 행18:18, 19) 그들은바울이 AD55 년경 < 에베소> 에서 < 고린도> 사람들에게편지를 쓸때까지거기에머물러있었습니다. 그들의집은그곳회중의집회장소로사용되었으며, 그 곳에서그들은웅변에능한아볼로가하나님의도에관해더정확한이해를얻도록도와주는역 할을해씁니다.( 고전16:19; 행18:26 그가회당에서담대히말하기를시작하거늘브리스길라와 아굴라가듣고데려다가하나님의도를더자세히풀어이르더라. ) 바울이로마사람들에게편 지할무렵인 AD56~57년에는이미글라우디오의통치가끝나서브리스길라와아굴라는로마로 돌아가있었습니다. 바울이자신의동역자들인그들에게인사를전한것으로보아그점을알 수있습니다.( 롬16:3 너희가그리스도예수안에서나의동역자들인브리스가와아굴라에게문 안하라. ) 로마에서도회중은그들의집에서모임을가졌습니다.( 롬16:5) 브리스길라와아굴라는 어느땐가바울을위해자신의목을내놓았기때문에, 모든회중으로부터감사를받을만하였습 니다.( 롬16:4) 후에그들은에베소로다시이사하였습니다. 바울이순교당하기얼마전로마에 있을때(AD65 년경), 에베소에있는그들에게인사를전해달라고디모데에게부탁한것으로보 아그것을알수있습니다. < 에베소> 교회는첫사랑을잃어버려책망을받은것으로 < 요한계시록> 에적혀있습니다.( 계 2:4 그러나너를책망할것이있나니너의처음사랑을버렸느니라. ) < 에베소> 는기독교초기 역사에서빼놓을수없는중요한도시입니다. 요한계시록에나오는소아시아의일곱교회중하 나가 < 에베소> 교회일정도로기독교초기역사에서비중을차지하는곳입니다. 요한계시록에 나오는일곱교회는 < 에베소>( 계2:1~7), < 서머나>( 계2:8~11), < 버가모>( 계2:12~17), < 두아디 라>( 계2:18~29), < 사데>( 계3:1~6), < 빌라델피아>( 계3:7~13), < 라오디게아>( 계3:14~22) 교회 입니다. * 디아나 디아나( 라틴어: Diana) 또는야나( 라틴어: Iana) 는로마신화에서사냥의여신으로야생동물과 숲, 달을관장하는여신입니다. 그리스신화에서아르테미스와동격입니다. 신화에따르면, 디아 나는유피테르 Iupiter ( 주피터 Jupiter, 제우스 Zeus) 와라토나( 레토) 사이에서태어났으며, 아폴 로( 아볼로) 와쌍둥이남매지간입니다. (http://ko.wikipedia.org/wiki/%eb%94%94%ec%95%84%eb%82%98) - 2 -

* 에페수스(Ephesus, 에베소) 의 Artemis 신전 ( 로마신화의달과사냥의신인 Diana) 에페수스( 에베소) 는소아시아에있는고대이오니아지방의열두개도시중하나로서 BC6세 기경에이미소아시아에서상업의요충지로번영하여가장부유한도시로알려졌습니다. 이곳을 더욱유명하게한것은바로아르테미스신전입니다. 그신전은당시최고부자였던리디아왕크로이소스(BC560 BC546) 때세워지기시작하였 습니다. 높이 20미터정도의이오니아풍백색대리석기둥이 127개나사용된신전은완성되기 까지 120 년걸렸다고합니다. 고대그리스의역사가헤로도토스가 < 에베소> 를방문하여그신 전을돌아보고, 피라미드에도뒤떨어지지않는걸작으로묘사하면서찬탄을아끼지않았습니다. 그러나헤로도토스가 < 에베소> 를방문한지 1세기정도지난뒤그훌륭하고아름다운신전은 어떤한사람에의해잿더미가되어버렸습니다. BC356년 10 월 어차피나쁜일을하려면후세 에까지알려질수있는악행을저질러야하겠다. 고생각한헤로스트라투스라는자가계획적으 로신전에불을지른것입니다. 그후디노크라테스가불타버린신전을재건하기시작하였는데, 이때에페수스( 에베소) 의여 인들은자금을마련하기위해보석등을팔았고, 왕들은크로이소스왕을본받아기둥을기증하 기도했습니다. 더욱이아시아원정길에올랐던알렉산더대왕은완성중에있던아르테미스신 전의장대함과아름다움에마음을빼앗겨 만일 < 에베소> 인이이신전을나의이름으로세워 준다면모든비용을내가내겠다. 고제의했습니다. 그러나 < 에베소> 인들은다른나라의신을 모시는신전을세우는것이옳지않다고말하면서알렉산더의제의를거절했다고합니다. 야심이강한 < 에베소> 인들은자신들의신전을다른어떤신전보다도뒤지지않는훌륭한것 으로만들고자, 그당시가장훌륭했던아테네의파르테논신전보다더크고아름다운신전을 만들기로결심했습니다. 파르테논은길이 69m, 폭 30m, 높이 10m 정도로서, 대리석기둥을 58 개나사용한신전이었습니다. < 에베소> 인들은아르테미스신전을파르테논신전의두배정 도규모로만들기시작했습니다. 높이18m짜리의기둥을 127 개나사용했고, 길이는 120m, 폭 은 60m 로했습니다. 또한신전의건축용자재는가장순도높은백색대리석만을사용했으며, 중앙의넓은홀에는네방향으로대리석계단을딛고올라갈수있게하였습니다. 그규모나화 려함은당시에널리알려졌습니다. 아르테미스는그리스신화에나오는여신으로제우스와레토의딸이고, 아폴론과는쌍둥이남 매간입니다. 처녀사냥꾼으로산과들에서사슴을쫓는활의명수라고하며, 그의화살은산욕 ( 産褥 ) 을치르는여자를고통없이그자리에서죽게하는힘을지녔다고합니다. 또한처녀의 수호신으로서, 순결정절의상징이었는데, 처녀의순결에상처를입힘으로써죽음의벌을받은 자가운데는오리온이나아크타이온이있습니다. 소( 小 ) 아시아의 < 에베소> 에서신앙되던아르테미스의상( 像 ) 은풍부함을표시하는듯살이쪄 있고가슴에무수한유방을갖고있습니다. 주변에는기묘한모습의동물들이얽혀져있습니다. 고장에따라특징있는숭배를받았는데, 옛날에는인신공희( 人身供犧 ) 를하는고장도있었던 것으로추측됩니다. 로마신화에서는디아나와동일시되었습니다. 아폴론이태양의신인데반하여아르테미스는달의여신으로생각되었는데, 이는월신( 月神 ) 셀레네, 헤카테와동일화되었기때문이며, 아르테미스라는이름도그리스계( 系 ) 가아니고옛선 주민족( 先住民族 ) 의신의이름이었던것으로짐작됩니다. 원래는대지, 특히야수들이사는들판 을주관하는모신( 母神 ) 으로서동식물의다산( 多産 ) 과번성( 繁盛 ) 을주관하는것으로믿어, 출산 - 3 -

과어린이의발육을수호하는신이되기도하였습니다. 아르테미스신전은 260 268년유럽에서아시아로침입해온고트인에의해약탈되었으며이 때의방화로철저히파괴되고말았습니다. 1863년영국의고고학자 J. T. 와트가대영박물관의원조와 11 년동안의노력으로, 지하 7m 지점에서대신전을발굴해냈습니다. 발굴된건축용석재, 기둥, 조각을토대로예술가들의도 움으로꽤정확하게신전의본래모습을복원할수있었습니다. (http://php.chol.com/~park0067/7artemis.htm) 2. < 에베소서> 의구성과내용 Constitution and Contents of <the Epistle to Ephesians> 1) < 에베소서> 의주제와목적 Theme and Object of <The Epistle to Ephesians> AD62 년경로마옥중에서편지를써서 < 에베소> 로보냈는데, 두기고가편지를가지고갔습니 다.( 엡6:21) < 에베소서> < 빌립보서> < 골로새서> < 빌레몬서> 이네편지는일반적으로 < 옥중서 신> 으로불립니다. 그중 < 에베소서> 와 < 골로새서> 는유사한내용이많으므로성경학자들에의 해 < 공관서한> 이라불리기도합니다. 바울사도는 < 에베소> 에있는그리스도인에게본서신을보냈습니다.( 엡1:1 에베소에있는 성도들과그리스도예수안의신실한자들에게편지하노니 ) < 에베소서> 는기독교복음의의미 를간결하고도포괄적으로전달한성경책입니다. 이서신을읽는사람은누구나놀라움을금치 못할것이며, 복음에합당하게생활하도록자극을받을것입니다. 본서신에는기독교신앙의 개요가명확하게담겨있기때문입니다. < 에베소서> 전체는하나님의구원예정과교회의일치 를주제로하여그것을설명하고있습니다. 신약전체가운데교회의기본내용을가장잘담고 있는성경입니다. 그러면서 < 에베소서> 는여러문제들을가지고 < 에베소> 교회를향하여교훈 하고있습니다. < 에베소서> 에실린내용은이단, 내부의싸움, 거짓고소, 거짓교리등에관한 것들입니다. < 에베소> 교회에그런문제가직접발생해서가아니라, 경계를위한목적으로본 서신을보낸것같습니다. 사도바울이 < 에베소서> 를기록할때 < 골로새서> 에언급된교리적 이단의일들을생각했을것입니다. 모든교회는교리적혼란에빠지기쉬우므로 < 골로새> 교회 를괴롭혔던문제점을경계시키고자, 그리스도에대한지식을 < 에베소> 성도들에게가르친것 입니다. < 에베소> 교회의구체적문제제기보다는교회와성도의실제생활속에요구되는일 반적문제를비유적으로전달한교회론적서신입니다. 거룩한교회의구성과실행의삶은기독 교신앙에서가장중요한요소로서생명적가치를지닙니다. 교회가단지하나의사회적구성 체로전락하고세속의방법으로교권( 교회권한) 이좌지우지되는현실에서, < 에베소서> 에언급 된직임의의미를올바로파악하고실행하는과업이야말로실로중대하다아니할수없습니다. 이단과의투쟁이 < 골로새서> 를기록한동기가되었듯이 < 에베소서> 의기록동기도그와마찬 가지였습니다. < 골로새서> 의특징이그리스도중심, 즉그리스도론이라면 < 에베소서> 는예수 그리스도가교회의머리라는교회구성이론의내용입니다. < 에베소> 교회에도개인적인여러 문제들이있었을것입니다. 그런교인들에게꼭필요한것은, 주님께서성령을통하여역사하신 다는사실의깨달음과아울러날마다주님의능력안에서생활하는체험을통한영적성장이었 습니다. 사도바울은그러한필요성때문에본서신을기록하게되었을것입니다. - 4 -

2) < 에베소서> 의내용구성 Constitutional Contents of <The Epistle to Ephesians> 1 2 3 찬양과감사 ( 엡1:1~23) 인사( 문안) 와찬양( 하나님의예정, 그리스도의은혜, 성령의보증) ( 엡1:1~14) 감사( 교회에주신은혜) 와기도( 성령의역사) ( 엡1:15~23) 하나님의경륜 ( 엡2:1~4:16) 그리스도안의새생명 십자가로인한화해 ( 엡2:1~10) ( 엡2:11~22) 계시적복음전파와교회의권위 성도를위한기도 ( 엡3:14~21) 신앙의일치와교회의완성 그리스도인의생활 ( 엡3:1~13) ( 엡4:1~16) ( 엡4:17~6:24) 일반적생활관계 ( 새로운삶, 헌신, 빛의자녀, 지혜의사람) ( 엡4:17~5:21) 특별한생활관계 ( 부부의도리, 부자, 상전과종, 영적싸움) ( 엡5:22~6:20) 결말과축도 ( 엡6:21~24) 3. < 에베소서> 요지와해설 Main Subject and the Interpretation of <The Epistle> - 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