Ⅶ. 전공교육과정-프라임창의융합대학 P A R T 0 융합IT학과 융합 0 학부(과) 소개 학과 IT 특성화 방안 - CLD교육 방식을 기반으로 팀 기반의 문제해결 역량 교육 - 교과목별 관련 기업체와 연계 교육 운영을 통해 실무 및 융합 역량 교육 강화 - 정부지원을 받아 Smart Cloud R&D, Big Data 응용 플랫폼, IoT 설계 및 응용 시스템 플랫폼, D Printing Service Center 등 우수한 IT 교육 플랫폼을 확보하고 빅데이터, D프린팅, IoT 서비스 개발 특성화 교육 - IBM, Oracle 등 글로벌 기업과 함께 기업트랙을 설치 운영하여 현장 적합형 인재 양성 졸업후 진로 - 삼성 SDS, LG C&S, SK C&C 등과 같은 SI 대기업 - NHN, 다음카카오, 네오위즈 게임즈 등과 같은 인터넷 포털 및 게임기업 - 정부와 정부투자기관, 금융, 제조, 유통, 서비스 등 다양한 기관의 IT개발 및 운영 부서 - Microsoft, Apple, IBM, Oracle 등 글로벌 IT기업 등 - IoT, 센서, 모바일 기술을 이용하여 헬스케어, 드론, 로봇 관련 서비스를 개발하는 국내외 기업 교육목표 대학의 교육목표 학부(과) 교육목표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함양 IT 기술을 이용한 인간존중 정신 함양 건강한 육체와 정신 함양 IT 기술을 이용한 학문간 기술간 융합 능력 함양 자기주도 학습능력 향상 협력을 통한 문제 해결 능력 함양 봉사하는 리더십 함양 전문적 IT 실무 능력 함양 글로벌능력 함양 의사소통능력 함양 교육목적 IT기술이 융합되어 나타나는 현재와 미래 산업에 가치를 부여하는 핵심 소프트웨어 전문가를 양성 학습과정에서 현장과 연계된 프로젝트 수행으로 창의적이고 융합 역량을 갖춘 협업형 IT인재 양성 0
07학년도 교육과정안내 학과 역량 정의 학과 역량 영역 핵심 역량 세부 역량 글로벌 소통 역량 건강한 육체와 정신 감성 역량 글로벌 소통 역량 휴먼역량 봉사하는 리더십 감성 역량 글로벌 소통 역량 의사소통능력 감성 역량 창의적 발상 역량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문제인식 역량 통찰역량 융합적 사고 역량 실용역량 과학적 추론 역량 자기주도 학습능력 수리 활용 역량 정보 활용 역량 글로벌능력 글로벌 소통 역량 분석/설계 소프트웨어 개발 역량 프로그래밍 품질 및 프로젝트 관리 네트워크 구축/운영 컴퓨팅 플랫폼 관리 역량 컴퓨터시스템 설계 컴퓨터시스템 운영 전공특성화 역량 하드웨어 설계 모바일 통신 시스템 개발 역량 모바일 네트워크 구축 센서 응용 마이크로프로세서 응용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역량 RTOS 운영 모바일 프로그래밍 0
Ⅶ. 전공교육과정-프라임창의융합대학 학과 내규. PRIME창의융합대학 공통 졸업요건 구분 졸업프로젝트 특성화 프로그램 (학과주관) 영어 TOEIC 600점 이상 TEPS 85점 이상 TOEFL 69점 이상 TOEIC Speaking 0점 이상 TEPS Speaking 점 이상 OPIc IL 이상 등 중국어 HSK 급 이상 CPT 600점 이상 OPIc 중국어 IL 이상 FLEX 듣기/읽기 C/66 이상 쓰기/말하기 C/70 이상 등 일본어 JPT 500점 이상 JLPT N 이상 등 IT 학과 외국어 0 50권 융합 독서 졸업기준 영어, 중국어, 일본어 구별 없이 한 가지 이상 어학 성적을 취득한 자 학부(과)별 내규에 근거 학점 이수. 학과 내규 가. 학칙 제 0조(졸업과 학위), 동 시행세칙 제 7조의 (졸업논문 등)에 의거 졸업프로젝트의 심사에 통과하여야 한다. 나. 졸업프로젝트의 제출 자격은 아래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여야 한다. (단, 외국인 유학생의 경우 융합IT학과 졸업사정위원회 (이하 졸업사정위원회)를 거쳐 결정한다.) ) 융합IT학과의 졸업기준 최소학점을 이수한자 ) IT 관련 국가기술자격증 급 또는 급 수준의 국내외 자격증 개 이상 취득한 자 (단, 융합IT학과를 복수전공하는 자는 졸업사정위원회가 실시하는 졸업시험을 통과한 자) 급 수준의 국내외 자격증의 인정은 졸업사정위원회에서 심의할 수 있다. 0학년도 입학자부터 적용한다. 다. 졸업프로젝트 통과는 다음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여야 한다. ) 졸업프로젝트의 적합성은 졸업사정위원회에서 판단할 수 있다. ) 지도교수를 포함하여 학과 소속 교수 인 이상의 심사에서 00점 만점 기준으로 평균 70점 이상을 획득하여야 한다. 라. 졸업프로젝트 면제는 아래에 제시된 조건 중 하나 이상을 충족하여야 한다. 05
07학년도 교육과정안내 ) IT 관련 국가기술자격증 급 또는 급 수준의 국내외 자격증 개 이상 취득한 자 급 수준의 국내외 자격증은 졸업사정위원회에서 심의할 수 있다. ) 재학 중 전공과 관련하여 국내외 기업이나 기관, 연구소, 대학 등에서 주관 (또는 주최) 하는 전국 규모의 컴퓨터 프로그램(또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경진대회 또는 공모전 등 에서 입상한 자 ) 재학 중 전공과 관련하여 국내외 기업이나 기관, 연구소, 대학 등에서 주관 (또는 주최) 하는 전국 규모의 대학(원)생 논문 공모전에서 입상한 자 마. 영어졸업요건은 TOEIC 700점 이상 또는 OPIc IM 이상을 취득하여야 한다. (단, 융합IT학과를 복수전공하는 자는 단과대학의 외국어 공통기준을 따른다.) ) TOEIC이 아닌 기타 공인 영어성적을 제출한 자는 공신력 있는 기관의 점수환산표 (또는 기준)을 적용하여 심의할 수 있다. ) 영어졸업요건 미충족자 중 TOEIC 600점 이상 취득하였고, IT 관련 국가기술자격증 급 또는 급 수준의 국내외 자격증 개 이상 취득한 자 급 수준의 국내외 자격증의 인정은 졸업사정위원회에서 심의할 수 있다. 바. 이상에서 언급하지 않은 기타 사항은 졸업사정위원회에서 결정한다. ) 졸업사정위원회는 융합IT학과 소속 전임 및 비전임 교수 전원이 구성원이 될 수 있고, 위원회는 최소 인 이상으로 구성한다. 사. 졸업사정은 학칙 시행세칙 제 7조의 에 의거 창의융합대학 졸업위원회에서 다음과 같이 실시한다. ) 학부(과)는 졸업요건, 졸업프로젝트, 학점이수 등 졸업사정에 관한 사항을 정리하여 졸 업위원회에 제출한다. ) 졸업위원회는 학부(과)에서 제출한 졸업사정 자료를 바탕으로 심의한다. ) 졸업위원회는 제도변경, 환경변화 등에 따라 불가피한 경우 졸업에 관한 요건 및 자격과 동등한 기준을 제시 및 승인 할 수 있다. 학점 이수 체계(졸업에 필요한 최소 이수 학점) 창의융합과정 구분 대학필수 * 창융필수 * 학문 분야별 선택 선택교양 계* 학점 0 9 전공* 자율 선택 계* 70 8 0 건양대학교에서 운영하는 교양(봉사활동 등 포함) 학점을 창의융합과정의 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다. 학생의 다양한 진로 지원을 위해, 트랙교육과정 등은 자율선택 영역에 포함하여 이수하도록 한다. 학점 이수 체계의 창의융합과정은 리버럴아츠학부의 창의융합과정으로 이수한다. 06
Ⅶ. 전공교육과정-프라임창의융합대학 비교과 프로그램 이수 체계 특성화 프로그램(학과 주관) 구분 항목 교과목명 비고 융합프로젝트Ⅰ~Ⅵ 0 외국어프로젝트Ⅰ~Ⅵ 융합 프로젝트 (각학점) 특별학점 (학점) 전공프로젝트Ⅰ~Ⅵ 전공프로그램Ⅰ~Ⅵ IT 취 창업동기유발 학과 취 창업동기유발(학점). 외국어 졸업기준 미달성자는 외국어프로젝트 Ⅰ ~ Ⅳ 필수 이수해야함. 취 창업동기유발은 필수 졸업요건으로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특별학점임. 학점이수체계 0학점에 포함되지 않으며 졸업요건으로 특별학점을 학점 이상 이수해야 한다.. 소속 학과와 관계없이 특성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이수 가능하다. 전공 교육과정 일람표 교과목 코 드 교과목명 학 점 CLD유형 SOS//POL 이 수 시 기 학년 학기 995A 전공몰입 689B 프로그래밍언어 I 응용 68B 자료구조 685B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6855A 웹프로그래밍 6899A 네트워크 68B 모바일 프로그래밍 685B 임베디드 프로그래밍 688B 알고리즘 68B 소프트웨어공학 CK68A 데이터베이스론 685A 운영체제 6866A 빅데이터 처리 68B 객체지향 분석설계 685B 프레임워크 686B 빅데이터 분석 68B 지능형시스템 689B 고급알고리즘 686B ICT프로젝트 687B Mobile프로젝트 0 과목 58 07
07학년도 교육과정안내 트랙 교육과정 일람표 [트랙명: 기업트랙(IBM 트랙)] 교과목 코 드 교과목명 학 점 CLD유형 이 수 시 기 SOS//POL 학년 학기 68B AIX 유닉스 시스템 687B IBM Bluemix Fundamental 687B Bluemix 기반 사물인터넷 688B Bluemix 기반 빅데이터 680B Bluemix 기반 인공지능 트랙 교육과정 일람표 [트랙명: 기업트랙(ORACLE 트랙)] 교과목 코 드 교과목명 학 점 CLD유형 이 수 시 기 SOS//POL 학년 학기 680B 모바일 서비스 기획 686B Oracle Mobile Development 68B 자바 실무 689B Node.js 실무 취업로드별 관련 교육과정 일람표 취업로드 관련 교과목 자료구조, 알고리즘, 고급알고리즘, 프로그래밍언어 I 응용,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 프로그래밍, 웹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공학, 객체지향 분석설계, 프레임워크, ICT 프로젝트, Mobile 프로젝트, 자바 실무, Node.js 실무 모바일 및 IoT 분야 정보시스템 구축/운영 분야 데이터 분석 및 컨설팅 분야 08 모바일 프로그래밍, 임베디드 프로그래밍, 모바일 서비스 기획, IBM Bluemix Fundamental, Bluemix 기반 사물인터넷 운영체제, 네트워크, AIX 유닉스 시스템 데이터베이스론, 빅데이터 처리, 빅데이터 분석, 지능형시스템, Bluemix 기반 빅데이터, Oracle Mobile Development, Bluemix 기반 인공지능
Ⅶ. 전공교육과정-프라임창의융합대학 타학과 전공 상호인정 교과목 일람표 교과목명 개설학과 컴퓨터그래픽스튜디오Ⅰ, UX 디자인 기초, UX 디자인 0 융합 기업소프트웨어학부 IT 학과 SAP Design Thinking, 고급프로그래밍언어(C++), 객체지향프로그래밍언어 (Java), 자료구조, 기초 알고리즘, 리눅스시스템, 모바일프로그래밍, 운영체제, 고급 알고리즘, 다이나믹프로그래밍, HTML5, 데이터베이스 융합디자인학과 자격증 관련 교과목 일람표 자격증명 정보처리기사 관련 교과목 데이터베이스론, 컴퓨터 아키텍처, 운영체제, 소프트웨어 공학, 데이터통신,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마이크로컨트롤러 전자계산기기사 데이터통신, 컴퓨터 아키텍처,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네트워크, 마이크로컨트롤러 네트워크관리사 데이터통신, 네트워크, 운영체제, 컴퓨터 아키텍처 리눅스마스터 운영체제, AIX 유닉스 시스템 산학연계 교과목 일람표 교 과 목 명 AIX 유닉스 시스템, IBM Bluemix Fundamental, Bluemix 기반 사물인터넷, Bluemix 기반 빅데이터, Bluemix 기반 인공지능, 모바일 서비스 기획, Oracle Mobile Development, 자바 실무, Node.js 실 무 CLD수업유형 (SOS / / POL) 강의 교과목 일람표 수업유형 교과목명 자료구조, 알고리즘, 고급알고리즘, 프로그래밍언어 I 응용, 객체지향 프로 그래밍, 웹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공학, 객체지향 분석설계, ICT 프로젝트 (캡스톤디자 인), Mobile 프로젝트, 자바 실무, Node.js 실무, 운영체제, 네트워크, (Task AIX 유닉스 시스템, 데이터베이스론, 빅데이터 처리, 빅데이터 분석, 지능형시스템 (캡스 Oriented 톤디자인), Bluemix 기반 빅데이터, Oracle Mobile Development, Bluemix 기반 인공 Learning) 지능, 임베디드 프로그래밍, Bluemix 기반 사물인터넷, 모바일 프로그래밍, IBM Bluemix Fundamental, 모바일 서비스 기획 09
07학년도 교육과정안내 교과목별 역량 매트릭스 휴먼역량 이수 시기 0 교과목명 건강한 육체와 정신 봉사 하는 리더십 실용역량 의사 소통 능력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자기 주도 학습 능력 전공특성화역량 글로벌 능력 컴퓨터 프로그 래밍 데이터 처리/ 분석 소프트 웨어 품질 관리 시스템 분석/ 설계 - 프로그래밍언어I 응용 - 모바일 서비스 기획 - 자료구조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AIX 유닉스 시스템 - 웹프로그래밍 - 네트워크 - 모바일 프로그래밍 - 임베디드 프로그래밍 - 알고리즘 - Oracle Mobile Development - 소프트웨어공학 - 데이터베이스론 - IBM Bluemix Fundamental - 자바 실무 - 운영체제 - 빅데이터 처리 - 객체지향 분석설계 - 프레임워크 - 빅데이터 분석 - 고급알고리즘 - 지능형시스템 - Bluemix 기반 사물인터넷 - Bluemix 기반 빅데이터 - Node.js 실무 - Bluemix 기반 인공지능 - ICT 프로젝트 - Mobile 프로젝트
Ⅶ. 전공교육과정-프라임창의융합대학 취업로드(트랙교육)별 교육과정 연계도 융합IT학과(부) 교육과정 연계도 학년 전공 / 교양 모바일 및 IoT 분야 정보시스템 구축/ 운영 분야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자료구조 - 모바일 서비스 기획 - 모바일 프로그래밍 - 임베디드 프로그래밍 - 웹프로그래밍 - AIX 유닉스 시스템 - 네트워크 - Java Hand-on - IBM Bluemix - Fundamental - Oracle Mobile - Development -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 데이터 분석 및 컨설팅 분야 IT 학과 취업로드/ 트랙 융합 0 - 프로그래밍언어 I 응용 비정규 학년 전공 / 교양 비정규 학년 전공 / 교양 비정규 학년 프로젝트 전공 / 교양 비정규 프로젝트 - Bluemix 기반 사물 인터넷 - 프로젝트 - 프로젝트 - 학기제 현장실습 - 학기제 현장실습 소프트웨어공학 알고리즘 운영체제 객체지향 분석설계 프로젝트 - 데이터베이스론 - 빅데이터 처리 프로젝트 - 고급알고리즘 - Node.js 실무 - 프레임워크 - ICT 프로젝트 - Mobile 프로젝트 - 빅데이터 분석 - 지능형시스템 - Bluemix 기반 빅데이터 - Bluemix 기반 인공 지능 - 학기제 현장실습 - 학기제 현장실습
07학년도 교육과정안내 교과목 개요 프로그래밍언어I 응용<Programming Language I Application> < 교육 목표 > C 언어의 포인터, 배열, 조건 컴파일, 등과 같은 부분을 이용해 리스트, 큐, 트리 구조 와 같은 고급 기능을 학습한다. < 학습 성과 > C 언어의 포인터와 같은 기능을 자유자재로 활용해 리스트, 큐와 같은 고급 기능을 구 현할 수 있다. 모바일 서비스 기획 <Mobile Service Planning> < 교육 목표 >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기획에 대한 전체 프로세스, 기법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주요 컨트롤에 대하여 학습하고, 시제품을 개발한다. < 학습 성과 > Oracle의 공개소프트웨어 기반 클라우드 개발 플랫폼을 활용하여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을 개발할 수 있다. 자료구조 <Data Structure> < 교육 목표 > 실생활에서 컴퓨터가 처리하는 다양한 정보들을 표현하기 위하여 사용자가 정의하는 복합적인 자료형을 만들고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학습 성과 > 이 모듈에서는 기본형 자료구조로 순차 리스트, 연결 리스트를 배우고, 이들을 이용하는 자료구조인 스택, 큐, 트리, 그래프 자료구조 이론을 이해하고, Java 언어로 관련 프로그 램을 개발 할 수 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Object Oriented Programming> < 교육 목표 > Java 프로그래밍 언어의 고급 객체지향 기술, 프로그램 개발 기법을 학습하여 고수준의 Java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이해하고, 프로그램 구현 기술을 향상시킨다. < 학습 성과 > Collection을 활용하여 동적으로 자료를 처리할 수 있고, Thread, Network, GUI 및 데이터베이스 연결 등의 고급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AIX 유닉스 시스템 <AIX Unix System> < 교육 목표 > IBM UNIX 전반의 이해와 실습을 통해 시스템 운영체계의 기본 운영능력을 습득하여 시스템엔지니어의 기본역량을 확보한다. < 학습 성과 > 콘솔 기반의 다양한 유닉스 명령어를 활용할 수 있고, 유닉스에서 프로세스, 메모리, 디스크, 파일시스템 등을 관리할 수 있다. 웹프로그래밍 <Web Programming> < 교육 목표 > Web을 통해 정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Java 기반의 Web 기술과 스크립트 언 어 기반의 Web 기술을 적용하여 Web서비스를 개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학습 성과 > N-tier의 웹서비스 개발환경을 구축할 수 있고, 다양한 웹 개발기법을 활용하여 웹서비스 를 개발할 수 있다. 네트워크 <Network> < 교육 목표 > 네트워크의 기능과 주소의 개념을 이해하고, 네트워크의 계층구조 및 OSI 참조 모델, LAN, MAN, WAN 등을 학습하며 네트워크의 하위 계층, 상위계층 및 다양한 통신 프로토콜을 학습한다. 그리고 웹, DNS, 전자메일과 같은 네트워크 서비스에 대하여 학 습한다. < 학습 성과 > 네트워크의 동작원리와 네트워크를 이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설명할 수 있고,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프로그램을 개발 할 수 있다.
Ⅶ. 전공교육과정-프라임창의융합대학 모바일 프로그래밍 <Mobile Programming> < 교육 목표 >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에서 사용되는 Android OS 구조를 학습하고, Android에서 동 작하는 각종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학습 성과 > Application Program을 개발하여 스마트폰에서 동작시키는 실습을 통하여 앱을 개발 할 수 있다. 0 융합 임베디드 프로그래밍 <Embedded Programming> < 교육 목표 > 마이크로컨트롤러는 다양한 센서와 액츄에이터 그리고 커넥티비티 소자들을 통합하여 제어하는 모바일시스템의 핵심 부품으로써, 이에 대해 이해가 선행된다면 IOT를 구현 학과 IT 할 수 있는 충분한 역량을 갖출 수 있게 된다. 본 교과목을 통해 마이크로컨트롤러의 내부 구조를 이해하고 프로그래밍을 학습하여, 컨트롤러 내부 연산을 통해 주변장치 및 센서, 그리고 액츄에이터를 제어할 수 있게 된다. < 학습 성과 > 마이크로컨트롤러 구조 및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주변장치를 제어하는 드라이버를 작성할 수 있다. 알고리즘 <Algorithm> < 교육 목표 > 알고리즘이란 어떤 일을 처리하는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절차로서, 컴퓨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알고리즘의 패턴과 활용방법을 학습한다. < 학습 성과 > 이 모듈에서는 알고리즘을 만드는 논리적 사고체계, 생각을 논리적 절차로 표현하는 법 을 기초로 하여, 분할 정복 알고리즘, 그리디 알고리즘, 동적 계획 알고리즘, NP-완전문 제 및 근사 해 알고리즘을 구사할 수 있다. 고급알고리즘 <Advanced Algorithm (Capstone Design)> < 교육 목표 > 고급 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의 원리 파악 및 구현을 위한 역량을 확보한다. < 학습 성과 > 동적프로그래밍, 네트워크 플로우 및 최소 비용 유량 등을 계산하고 이를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현할 수 있다. Oracle Mobile Development <Oracle Mobile Development> < 교육 목표 > 클라우드 기반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선행지식 (예: Require.js, Hammer.js)과 모바일 플랫폼 개념을 이해하고, Oracle의 개발 환경과 플 랫폼을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학습 성과 > Oracle의 소프트에어 개발 환경과 개발도구에 대한 활용 능력을 확보하고, 자바스크립 트를 이용하여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역량을 확보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공학 <Software Engineering> < 교육 목표 > 소프트웨어 개발에 적용되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를 학습하고, 소프트웨어 품질을 높이기 위한 기법과 활동, 관리방법 등을 학습한다. < 학습 성과 > 고급 소프트웨어/시스템 엔지니어가 되기 위해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소프트웨어 라이프 사 이클의 단계별 활동의 관리역량과 소프트웨어 개발 표준을 적용하여 소프트에어를 개발 하고 관리하는 역량을 확보한다. 데이터베이스론 <Database> < 교육 목표 > 데이터베이스 개념, 데이토 모델,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모델, 개체 관계 모델링, 데이터 베이스 테이블의 정규화, SQL 소개, 데이터베이스 설계, 트랜잭션 관리와 동시성 제어, 분산 데이터베이스 관리, 등과 같은 데이터를 관리, 처리, 서비스에 관련된 최신 이론 을 학습한다. < 학습 성과 > 대량의 데이터를 관계를 고려하여 관리할 수 있고, 데이터로부터 정보를 추출할 수 있 으며, 다양한 데이터 관리 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
07학년도 교육과정안내 IBM Bluemix Fundamental <IBM Bluemix Fundamental> < 교육 목표 > CloudFoundry, Openstack 및 Docker 기반의 IBM PaaS (Platform as a Service)인 IBM Bluemix에 대하여 단계별로 핵심내용을 학습하는 PaaS 및 Devops 구축에 필요 한 IBM Bluemix 활용 능력을 확보하도록 학습한다. < 학습 성과 > 패키지 소프트웨어, 웹서비스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등 모든 유형의 소프트웨어 개발 에 활용되는 IBM의 Bluemix를 활용하여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다. 자바 실무 <Java Hands-on (Oracle)> < 교육 목표 > JavaSE 기반의 클라우드 Native 마이크로서비스 개발을 위한 선행지식 (예: 클라우드, 마이크로서비스, Java 언어, DevOps 등)과 Java를 활용한 마이크로 서비스 개발기법 을 학습한다. < 학습 성과 > Oracle의 클라우드 개발환경에서 Java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클라우드 네이티브 어플리케이션과 마이크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 교육 목표 > 컴퓨터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 관리하기 위해 운영체제가 무엇이며, 운영체제가 어 떻게 컴퓨터 하드웨어를 운용하고 제어하는 지를 학습한다. < 학습 성과 > 운영체제의 구성요소, 메모리, 디스크, 파일, 프로세스 등의 자원관리 방법을 이해하여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할 수 있고, 컴퓨터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빅데이터 처리 <Big Data Processing> < 교육 목표 > 다양하고 방대한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를, 빅데이터 처리 도구를 활용하여 효율적으 로 수집하고 사용목적에 맞도록 가공 및 처리하는 프로세스와 응용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학습 성과 > 빅데이터 처리를 위한 open-tools인 Hadoop의 중요기능으로 분산파일 시스템(HDFS, Hadoop Distributed File system)과 맵리듀스(Map-Reduce)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객체지향 분석설계 <Object-oriented Analysis & Design> < 교육 목표 > 좋은 소프트웨어는 체계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와 방법론을 적용하여 목표 소 프트웨어에 대한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분석하고, 설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 산업계 표준으로 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이 사용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이 UML을 이용하여 소프트웨어 및 정보시스템을 분석하고 설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학습 성과 > 품질 높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도록 UML의 다양한 모델링 도구를 이용하여 요 구사항을 분석하여 모델링하고, 목표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이 모델링한 결과를 이해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 프레임워크 <Framework> < 교육 목표 > 현재 대부분의 서버 사이드 쪽 작업은 대부분 Java 언어를 활용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서버가 작업을 처리할 수 있도록 입력을 받아들이고 서버가 동작할 수 있도록 자료를 수집하는 기능은 HTML 기반으로 이루어져 있으나, 동적인 작업을 위해서는 Javascript와 같은 언어를 이용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본 모듈에서는 Javascript 활 용 방법을 학습한다. < 학습 성과 > JAVASCRIPT를 이용해 서버 앞단의 작업과 서버 뒷단의 작업을 동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Ⅶ. 전공교육과정-프라임창의융합대학 빅데이터 분석 <Big Data Analysis> < 교육 목표 > 이 모듈은 빅데이터 처리 에 연계된 교과목으로 데이터 분석 기술을 통해 분석된 데이 터의 의미와 가치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대표적인 기술인 R의 활용 방법을 학습 한다. 0 융합 < 학습 성과 > R의 여러 가지 기능을 활용하여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역량, 즉 빅데이터로부터 의미있 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도출하는 기술을 트렌드 파악, 마케팅, 의사결정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지능형시스템 <Intelligent System> < 교육 목표 > 빅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과 기계 학습은 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요 트렌드가 되었고, 학과 IT 이에 대한 역량 확보가 특정 분야와 상관없이 모든 영역에서 요구되고 있다. 오늘날 시 대적 과제는 기존 레거시 데이터와 새롭게 대량으로 유입된 정형 혹은 비정형 데이터 를 인공지능 혹은 기계학습 알고리즘의 데이터 분류/수집/처리와 분석을 통해 미래 결 과를 예측하는 것이다. 본 모듈은 기계학습 알고리즘을 이론 및 예제를 통해 이해하 고, 이를 바탕으로 빅데이터 기반의 기계학습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다양한 분야에 활 용하는 역량을 확보한다. < 학습 성과 > 각종 예측 및 진단 시스템을 구현을 위해 기계학습 알고리즘을 활용할 수 있다. Bluemix 기반 사물인터넷 <Bluemix based IoT> < 교육 목표 > IBM의 IoT (Internet of Things) Foundation은 IoT 어플리케이션 개발 사이클 단축, 신속한 IoT 신제품 제작 등 확장 가능한 솔루션을 지원하는 IoT 플랫폼으로 쉽고 빠른 어플리케이션 구축을 지원하며 IBM의 IoT Foundation 모델을 이해하고 활용하여 IoT 서비스 구현 방법을 학습하며, IoT의 개념을 정립하고, IoT를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무 선통신기술 (Wifi-PP, Bluetooth, NFC 등) 프로토콜 기능, 동작원리, 동작구조 등을 학습한다. < 학습 성과 > 사물인터넷의 최신동향과 시스템구성 및 역할을 이해하여 디바이스 플랫폼을 이해하고 설계하는역량을 확보한다. Bluemix 기반 빅데이터 <Bluemix base Big Data> < 교육 목표 > IBM Bluemix를 활용하여 빅데이터 분석 어플리케이션 개발플랫폼을 구성 할 수 있고, 코드를 올려 개발이 가능하도록 학습하며, IBM Bluemix 기반에서 빅데이터 분석기법 을 이해하여 활용능력을 확보하고,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머신러닝의 개념부터 데이터 처리 및 주요 알고리즘을 이해하여 오픈소스 분석도구인 R과 파이썬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역량을 확보한다. < 학습 성과 > Bluemix 응용프로그램에서 사용자가 필요로하는 구조화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고, Bluemix 플랫폼을 활용하여 클라우드 응용프로그램을 구축, 관리할 수 있다. Node.js 실무 <Node.js Hands-on (Oracle)> < 교육 목표 > Oracle의 클라우드 기반 개발 환경을 이용하여 Node.js 기반 클라우드 Native 마이크 로서비스 개발을 위한 선행지식 (예: 클라우드, 마이크로서비스, JavaScript 언어, DevOps 등)과 Node.js를 활용한 마이크로 서비스 개발 방법을 학습한다. < 학습 성과 > Oracle의 DevOps 환경을 이해하고, 마이크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으며, Agile 개발 환경을 이해하고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적용할 수 있다. 5
07학년도 교육과정안내 Bluemix 기반 인공지능 <Bluemix based AI> < 교육 목표 > IBM Bluemix 서비스에 있는 Watson API를 학습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각 API들에 대한 소개 및 데모를 통해 활용 능력을 배양하고, Watson API를 사용하여 Cloud 어 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한다. 또한, Javascript, Bluemix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의 내용을 기반으로 SaaS 형태인 다른 서비스를 사용하는 방법을 습득하 고 다양한 개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한다. < 학습 성과 > Watson API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사용법을 이해하여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을 개 발할 수 있다. ICT 프로젝트 <Capstone Design> < 교육 목표 >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과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 및 프로세스 등을 이용하여 응용 프로그램 및 웹서비스를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필요에 따라 기업과 협 력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다. < 학습 성과 > 다양한 IT 기술을 접목하여 실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실무역량을 확보한다. Mobile 프로젝트 <Capstone Design> < 교육 목표 >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과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 및 프로세스 등을 이용하여 응용 프로그램 및 웹서비스를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필요에 따라 기업과 협 력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다. < 학습 성과 > 다양한 IT 기술을 접목하여 실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실무역량을 확보한다.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