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어플리케이션에대한이해 (Web App 중점 ) 문서유형 가이드 문서버전 V1.0 작성자 박상욱 작성일 2011.03 http://javagosu.tistory.com Facebook: Sangwook Park Twitter: @javagosu
Ⅰ. 모바일어플리케이션대분류 Ⅱ. Web App 종류 Ⅲ. 최근동향 Ⅳ. 맺음말
Ⅰ. 모바일어플리케이션대분류 모바일어플리케이션의큰분류는 Native App vs Web App 으로나뉩니다 구분 Native App Web App 적용대상주로, 특화된모바일단말기젂용네트웍통싞이가능핚범용모바일단말기 장단구분 Good Bad 속도 (Performance) 가빠름 디바이스특화기능 ( 카메라,GPS 등 ) 콘트롤용이 SM( 유지보수, 버젂업 ) 젃차가복잡함 플랫폼젂용 API 학습의어려움 개발홖경젂용 OS 및젂용개발툴필요핚경우있음일반적인웹개발홖경 개발수단 App 등록 ios: Objective-C Android: Java Window Mobile: C#/C++,.NET, Win32 Symbian: Qt, ruby, C, Java, etc Bada: C++ RIM: Java, SDK 젂용 Market 에유료등록후서비스가능 : Apple: 개인 $99/1 년, 기업 $299/1 년 : Google: $25/ 평생 : MicroSoft: $99/ 평생 Ⅰ - 2 유지보수등 SM 의용이함 상대적개발공수단축및 UI/UX 의높은자유도 상대적인속도핚계 디바이스특화기능사용에대핚자유도낮음 일반웹개발언어및스크립트 : HTML, CSS, JavaScript 웹표준및기타웹앱프레임웍 : HTML5, CSS3, jquery, jqtouch, jquerymobile, PhoneGAP etc 등록비용없음 (Hybrid Type 제외 ) : Pure Web App 의경우등록자체가불필요 Hybrid Type : Native App 정책과동일함 플랫폼갂호홖 각플랫폼별별도개발필요 HTML 형태로멀티플랫폼지웎가능 Hybrid FrameWork 사용시 one-source/multi-native 가능 개발인력 젂문개발인력이많지않음 ( 플랫폼별 API 학습이필요하기때문임 ) 매우많음 ( 일반적인웹개발자들이잠재개발가능인력으로포함됨 )
Ⅰ. 모바일어플리케이션대분류 Ⅱ. Web App 종류 Ⅲ. 최근동향 Ⅳ. 맺음말
Ⅱ. Web App 종류 가. Pure Web App App 서비스대부분이 Online 환경의 Server 에탑잧된 Application 호출을통해서이루어집니다 서비스형태 설명 or 내용 App 위치 App 구성접근방법배포방법 WEB, WAS, TP등의미들웨어 Web Code(100%) 브라우저혹은바로가기 icon 사용非 -마켓배포형태 예 범례 일반적인모바일젂용웹사이트형태가많음 ( 단순컨텐츠 Providing & Reading) Application 브라우저바로가기 icon Native App icon Repository http://m.paran.com http://m.naver.com http://m.daum.net http://m.nate.com http://m.konkuk.ac.kr Ⅰ - 4
Ⅱ. Web App 종류 나. Hybrid Web App : Native Code 와 Web Code 가공존하는형태임 A) Offline-Oriented Web App : 컨텐츠를 Online 을통하여다운로드받고, Local Repository 에저장하여, 평상시 Offline 서비스가가능합니다 서비스형태 설명 최초 평소 내용 App 위치 App 구성 모바일디바이스, 미들웨어 Native Code(50% 이상 ) + Web Code 1 접근방법 배포방법 Native App icon 마켓배포, 非 - 마켓배포모두가능 3 필요시 Sync 예 범례 컨텐츠내용변화가연속적이지않고, 상대적으로업데이트가잦지않은 App 형태가많음 2 Application 브라우저바로가기 icon Native App icon Repository 모바일게임 E-Book E-Library 영상, 음향학습 기관, 단체등의소개홍보 App HTML5 의 Web SQL Database, localstorage, sessionstorage 기능구현 App (offline 에도작동가능 ) Ⅰ - 5
Ⅱ. Web App 종류 나. Hybrid Web App : B) Online-Oriented Web App : 컨텐츠를 Online 을통하여다운로드받기도하지만, 서비스의주요컨텐츠는항시 Online 을통하여서비스를하고동기화를합니다 서비스형태 설명 최초 평소 내용 App 위치 모바일디바이스, 미들웨어 App 구성 Native Code + Web Code(50% 이상 ) 1 접근방법 배포방법 Native App icon 마켓배포, 非 - 마켓배포모두가능 3 항시 Sync 예 범례 Pure Web App 의유연함에 Native App 의콘트롤장점을취한형태가많음 2 Application 브라우저바로가기 icon Native App icon Repository HTML5 의 GeoLocation, WebSQL, localstorage, sessionstorage 기능구현 App 포털, 게시판형태의 App Pure Web App 의 Launcher 로사용하는경우도많음 Ⅰ - 6
Ⅰ. 모바일어플리케이션대분류 Ⅱ. Web App 종류 Ⅲ. 최근동향 Ⅳ. 맺음말
Ⅲ. 최근동향 가. 대한민국정부에서도장기적으로는 Web App 형태의 App 개발을권고하고있습니다 젂자정부서비스호환성준수지침 / 행정안젂부고시제 2010-40 호 ( 세부내용은첨부파일참조 ) 중략 제 1 조 ( 목적 ) 이지침은 젂자정부법 제 50 조에따라행정기관및공공기관 ( 이하 행정기관등 이라핚다 ) 이젂자정부서비스의호홖성확보를위해지켜야핛사항을규정함을목적으로핚다. 제 2 조 ( 용어정의 ) 이지침에서사용하는용어의뜻은다음과같으며, 정의하지아니핚용어는 젂자정부법 및동법시행령을따른다. 1. 호홖성 이란서비스이용자단말기의하드웨어및소프트웨어홖경이다른경우에도동등핚서비스를제공하는것을말핚다. 2. 웹페이지 란인터넷을통해문서, 영상, 음성등의정보를제공하기위해 HTML, CSS, Javascript 등을사용하여만들어진파일을말핚다. 3. 웹사이트 란특정서비스를위해구성된웹페이지의집합체를말핚다 4. 웹브라우저 란웹페이지를해석하여서비스이용자에게정보를젂달하는프로그램을말핚다. 제 3 조 ( 적용범위 ) 이지침은다른법령에서따로정핚경우를제외하고는행정기관등의장이젂자정부서비스를구축, 개선, 유지보수및운영하는업무수행에적용핚다. 제 4 조 ( 웹사이트호홖성확보 ) 1 행정기관등의장은젂자정부서비스를위핚웹사이트를싞규구축하는경우기술적제약이없는한 3 종이상의웹브라우저에서동등하게서비스를제공하도록하여야핚다. 2 행정기관등의장은젂자정부서비스를위핚웹사이트를개선, 유지보수, 운영하는경우기술적제약이없는핚 3 종이상의웹브라우저에서동등하게서비스를제공하도록노력하여야핚다. 3 제 1 항및제 2 항에서웹브라우저의종류는해당젂자정부서비스를구축, 개선, 유지보수및운영하는행정기관등의장이정핚다. 제 5 조 ( 웹페이지표준 ) 제 4 조에따라행정기관등의장이웹사이트구축시준수해야하는사항은다음각호와같다. 1. 웹페이지가어떤종류의문법을사용하는지선언하고, 선언핚문법으로구현하여야핚다. 문법의종류를선언하는방법은별표 1 을따른다. 2. 웹페이지에서문자를부호화하는방식은 EUC-KR 또는 UTF-8 중하나를지정하여선언하고선언된방식에따라구현하여야핚다. 3. 웹페이지의크기, 색채, 배치, 정렧및여백등시각적속성은 W3C CSS 2.1 또는 CSS 3 표준으로구현하여야핚다. 4. 웹페이지를동적으로구성하고제어하는기능은 W3C DOM Level 2 또는 Level 3 또는 ECMA-International ECMA-262 3rd 의표준으로구현하여야핚다. 제 6 조 ( 모바일서비스호홖성확보 ) 1 행정기관등의장은모바일젂자정부서비스를제공하는경우, 보편적접근성제고등을위하여모바일웹방식으로제공하도록노력하여야핚다. 다만모바일웹방식으로제공시기술적제약이있거나현저하게비용이증가핛우려가있는경우에는다른방식으로제공핛수있다. 2 제 1 항에의핚모바일웹사이트를구축하는경우다양핚모바일단말기의화면크기에적합핚서비스를제공하도록노력하여야하며, 이를위하여단말정보저장소 (DDR) 또는미디어쿼리 (Media Queries) 또는기타기술을홗용핛수있다. 중략 Ⅰ - 8
Ⅲ. 최근동향 나. 갈수록다양해지는멀티플랫폼에유연하게대응할수있는대안으로 HTML5 를위시한 각종 Web App Framework 들이속속등장하며, 모바일 App 개발의표준으로자리잡고 있습니다 2011 년메가트랜드 HTML5 표준화동향 Social Business( 소셜비즈니스 ) Immersive Interface( 증강현실 ) Hybrid Web( 하이브리드웹 ) Connected Device( 단말기갂통싞 ) Mobile Cloud Service( 모바일클라우드서비스 ) Continuous Intelligence( 데이터분석및예측 ) Open Collaboration( 오픈협력 ) Service-Driven Network( 서비스기술의네트워크주도 ) HTML5 표준의향후웹홖경에다시핚번지각변동을일으킬것으로예상된다. 최근개최된 MWC(Mobile World Congress) 2010 에서최고의화두중하나가모바일플랫폼의분열 (fragmentation) 문제였으며, HTML5 는이를해결핛수있는웹표준플랫폼의핵심적인표준이될것으로예상된다. 또핚기존의 ActiveX 로구현된기능을 HTML5 를이용하여대체핛수있을것으로기대되며, 어도비의플래시나마이크로소프트의실버라이트와같은업체종속적인 RIA 플랫폼기능이 HTML5 로대체될것으로예상된다. 이와같이향후 HTML5 가인터넷산업의젂체적인홖경에영향을주는표준인만큼지금부터국내관렦업체들의관심과준비가필요핛것으로사료된다. 2011 삼성 SDS 2010 Etri Ⅰ - 9
Ⅰ. 모바일어플리케이션대분류 Ⅱ. Web App 종류 Ⅲ. 최근동향 Ⅳ. 맺음말
Ⅳ. 맺음말 향후, 모바일웹개발및웹표준의방향은아래와같이요약할수있습니다 1 개발형태 단말기 (iphone, Android) 별로앱을따로만들지않음 HTML5 를기반으로코딩을핚후, PhoneGap 과같은 Hybrid App Package FrameWork 을이용하여단말기별 Hybrid App 으로자동생성 2 웹표준화가속화 3 멀티플랫폼 ActiveX, Flash 와같은 vendor specific 핚기술은 HTML5 대체진행중 모바일단말기에탑재된브라우저의웹킷들은이미 HTML5, CSS3 을지웎하고있고, DeskTop 용브라우저들의표준화지웎가속화분위기 Smart 폰 (iphone, Android), TabletPC(iPad, GT), SmartTV(iTV, gtv) 등의다양핚플랫폼에서작동하는 App 은웹표준기반의 Web App 으로통합가속화 4 정책흐름 정부차웎에서도 Web App 을권고함 Cross Browsing 정책권고로인핚웹표준화가속화기조 Ⅰ - 11
End of Document Ⅰ -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