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마케팅 Case Study 해외모바일마케팅트렌드분석 2010. 09 DMC 미디어마케팅팀
Index 1. 마케팅플랫폼으로서의모바일 2. 모바일마케팅전성시대 3. 해외모바일마케팅사례 Case1 _ Nike True City Case2 _ JC penney Back-to-school Case3 _ Chevy SXSW sponsor 4. 시사점
마케팅플랫폼으로서의모바일 마케팅플랫폼으로서모바일의특징 Targeting _ 가장개인화된미디어로타겟팅에높은효과 : 사용자의개인화된성향에따른개별서비스가가능하며, 일대일로타겟화된마케팅이가능한플랫폼! Mobility, Interactive _ 모바일디바이스의특징에따른이동성과인터랙티브기능 : 시간과장소의구애를받지않고, 사용자의지역과위치를기반으로시의적절한다이렉트마케팅을할수있는플랫폼! Various Marketing Tool _ 다양한형태와범위의마케팅 Tool 제공 : 텍스트, 사진, 웹, GPS 등다수의기능을포함하고있어다양한마케팅이가능한플랫폼! SMS or TEXT MMS WEB Bluetooth APP Location Based Marketing QR codes [ 모바일이제공하는마케팅 Tool ]
모바일마케팅전성시대! 모바일마케팅트렌드의변화 ONE - WAY Text Contents Demographic Targeting Customer Feedback Interactive Multi-contents 1:1 Targeting Customer Action
모바일마케팅전성시대! 스마트폰빅뱅에따른모바일마케팅르네상스 애플의 iphone 을필두로한스마트폰확산으로본격적인모바일시대에접어듬 2010 년도스마트폰예상판매량은 236 백만대, 2010 년 2Q 전체모바일대비스마트폰판매량 19% 차지 GPS, wifi, 애플리케이션등스마트폰의기능을바탕으로새로운마케팅 & 광고플랫폼과서비스증가 관련산업과시장규모도급성장하고있음, 미국의모바일광고시장의경우 2010 년 253 백만달러에서 2011 년에는 2 배이상인 566 백만달러로성장할것으로전망 Global Smart Phone 판매량추이 미국모바일광고시장규모 ( 단위 : Million) ( 단위 : Millions USD) Source: Coda Research Consultancy (2010.5 월 ) via_http://www.mobizen.pe.kr/951 Source: US Mobile Advertising Forecast, J.P Morgan (2010)
해외모바일마케팅트렌드 Case Study
해외모바일마케팅사례 1 _Nike Nike True City _ Branded App + Geo tagging + SNS Campaign Review 2010.02,04 일부터캠페인진행시작 나이키스포츠웨어에서유럽의 6 개국의주요도시 ( 런던, 베를린, 파리, 밀라노, 암스테르담, 바르셀로나 ) 를중심으로나이키인사이더 ( 트렌드세터 ) 들을통해구축한각도시의유니크한정보를제공하는애플리케이션런칭 Geo 태깅 + SNS 연계 + 모바일앱을연결하는통합모바일마케팅 * 홈페이지 http://www.niketruecity.com/ *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nikesportswear?v=app_4949752878 * 트위터 http://www.twitter.com/nikesportswear Campaign Result One month in: - 구글에서 Nike True City 검색결과 130 만이상 - 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 14 만건이상 - 아이튠즈스토어런칭첫날다운로드 1 만건이상 - 유럽전역아이튠즈랭킹 1 위 - 1500 여콘텐츠생성및집계
해외모바일마케팅사례 1 _Nike Nike True City _ Branded App + Geo tagging + SNS Key Idea 1. 지역기반 (Location Based) 정보를 Geo tagging 하라! 지역기반의서비스로자신이위치하고있는도시의트렌디하고유니크한정보및이벤트. 뉴스를서로공유할수있는앱플랫폼유저들이각장소를쉽게태깅할수있도록배지형태의간단하고심플하게디자인된아이콘형태로서비스구현 Geo 태깅된맵과증강현실등디지털기술을 100% 활용하여트렌드세터와유저들이도시의최신트렌드경험과노하우를공유할수있는최적의환경조성 [ Nike True City 애플리케이션구현화면 ] [ 배지형태의아이콘 _ Map 모드 ( 좌 ), AR 모드 ( 우 ) ]
해외모바일마케팅사례 1 _Nike Nike True City _ Branded App + Geo tagging + SNS Key Idea 2. 영향력있는컨텐츠제공자 나이키인사이더 를활용하라! 나이키인사이더 들은각도시의트렌드세터들로 True City를구성하는컨텐츠를제공하며 보이지않는곳을보이게만드는 가장핵심적인역할을맡고있음이들은방문유저들과접점이될간단한자신의프로필을등록하고, 자신의가치관과지식이담긴정보를제공하며, 나이키매니아들과유대와소통을나눔애플리케이션을직접사용하는수많은유저들을위해각도시에관한컨텐츠를제공하는참여유저중다른사람들에게인정을받은사람들에게는직접 나이키인사이더 가될기회가제공됨 [ 각도시의트렌드세터로구성된 나이키인사이더 ]
해외모바일마케팅사례 1 _Nike Nike True City _ Branded App + Geo tagging + SNS Key Idea 3. QR 코드를통한숨은정보제공 + SNS 연계를통한실시간컨텐츠공유와확산! 애플리케이션을통해유저들에게이벤트소식이나제품출시소식등의정보를독점적으로제공함또한도시의곳곳에심어져있는 QR코드를인식하면 VIP 이벤트소식이나잠겨져있는추가정보를제공하며 benefit과재미를줌 SNS미디어를적극활용하여, 컨텐츠의확산과실시간업데이트를통한정보공유유도특히페이스북의 Connect 기능으로아이폰과페이스북을연동하여컨텐츠를공유하고해외의유저들에게컨텐츠추천도가능 Nike True City 와연결된 Nike Sportswear의페이스북은총 203,837명의유저의 Like 버튼확보 [ QR 코드를활용한독점정보제공 ] [ Facebook 을통한실시간정보공유 ]
해외모바일마케팅사례 2 _JC Penney JC Penney Back-to-school _ Branded App + Mobile AD + Mobile coupon Campaign Review 10 대를타깃으로한통합모바일마케팅실시 New Look, New Year, Who Knew! 라는컨셉을바탕으로 다양한소셜미디어와모바일플랫폼기반의캠페인 * 홈페이지 http://www.jcpenny.com/teen *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jcpteen 캠페인의 TV spot 등의비디오컨텐츠를기반으로한모바일허브 + 타깃에초점을맞춘각종정보를제공하는문자서비스와쿠폰 + 타깃의미디어이용패턴을적극활용한모바일광고 + 페이스북등 10대타깃들이주로이용하고있는소셜미디어까지폭넓게활용하여캠페인을진행함
해외모바일마케팅사례 2 _JC Penney JC Penney Back-to-school _ Branded App + Mobile AD + Mobile coupon Key Idea 1. 타깃의 Media-rich 를고려하여 Interactive 광고를활용하라! 2010.8 월애플에서제공하는모바일광고플랫폼인 iad 를활용하여쌍방향 Interactive Ads 진행시작 학생들의개학전시즌에맞추어아이폰, 아이팟터치의음악, 라이프스타일, 엔터테인먼트등타겟의관여도가높은애플리케이션에광고를집행, 젊은층의트래픽이높은인기연예가십사이트 TMZ, Seventeen 등의애플리케이션이주요대상임 애플리케이션구동시 Picture your new look 이라는배너가뜨고, 이를클릭하면유저에게다양한경험을제공하는쌍방향컨텐츠가서비스됨 [ JC penney 애플리케이션소개화면 ] Via _ http://blog.naver.com/kimglobal
해외모바일마케팅사례 2 _JC Penney JC Penney Back-to-school _ Branded App + Mobile AD + Mobile coupon Key Idea 2. 고객들에게인터랙티브하고재미있는경험을제공하라! iad 배너광고를클릭하면하단의 Style mixer 를비롯하여유저가재미있게즐길수있는다양한컨텐츠를제공함 컨텐츠는 10 대고객타깃의니즈에맞춰직접체험하고경험해볼수있는내용으로구성되었으며, 자신의컨텐츠이용경험을다른유저들과쉽게공유할수있도록편리한기능을제공하는것은물론쿠폰과편리한구매정보를제공하며직접적으로구매유도 캠페인의일환으로진행되는 Seventeen 매거진과의프로모션에서도웹캠을통해사이트상에서 (www.seventeen.com) 가상으로유저가직접 JC penney 의아이템을입어보는것과같은효과를내는증강현실체험을제공하고있음 << JC Penny 가 iad 를통해유저에게제공하는 Interactive 컨텐츠 >> - iad 배너클릭시나타나는 Style Mixer 화면 - 화면스크롤을통해서머리부터발끝까지 mix-match 해보며의상조합 - 스마트폰을흔들면랜덤으로새로운의상조합 - 유저는가장맘에드는의상조합은저장하거나투표기능에활용할수있음 - Style Dial 을통해서는 trend와 lifestyle에따른패션스타일을보여줌 - 맘에드는의상조합은구입가능한매장정보와제품세부사항을 SMS로전송해구매를유도함 - BTS broadcast spot의비하인드영상과뮤직다운로드기능제공 - JC Penny의애플리케이션도보다편리하게다운로드가능 [ iad 플랫폼으로구현되는 interactive 광고화면과기능 ] Via _ http://fashionablymarketing.me
해외모바일마케팅사례 3 _Chevy Chevy SXSW(south by southwest festival) Sponsor _ Mobile Social game + LBS + QRcode Campaign Review Chevy 는메인스폰서로 SXSW(south by southwest festival) 행사에참여하며이를모바일마케팅테스트베드로이용 2011 년형모델인 Chevy Volt 와 Chevy Cruze 브랜드홍보목적 단순히브랜드로고를노출하고신차를공개하는것을떠나 페스티벌에참여하는얼리어답터들에게 cutting edge cool 이라는브랜드인식을남기고자함 이를위해모바일소셜네트워크게임 + QR 코드 + Location 서비스 를아우르는프로모션을진행함 Campaign Result * SXSW(South by Southwest Festival) 이란? 1987년처음시작되어매년봄미국의텍사스와오스틴을중심으로한남서부지역에서개최되는대규모축제이다. 영화와음악인터랙티브분야가독립적으로시행된다. In Festival period : - ireveal Virtual Reality 다운로드 874 건 - 수백만명의행사참여자 Gowalla check-in 통해환영메시지받음 - 40 명이상의참여자 Gowalla walking trip 미션완수 - 446 명의참여자 Volt Recharge Lounge check-in 총 730 회
해외모바일마케팅사례 3 _Chevy Chevy SXSW(south by southwest festival) Sponsor _ Mobile Social game + LBS + QRcode Key Idea 1. Social Network Game 업체와의 Team up 을통한프로모션진행! SXSW 행사가진행되는텍사스지역을기반으로하는소셜미디어게임업체인 Gowalla 와함께 Co-promotion 진행 Gowalla 는 foursquare 와같은위치기반 Geo 태깅서비스를제공하는업체로유저끼리지역정보를공유하는플랫폼임 Gowalla 를이용하는유저들은지역공항에도착하게되면아래 ( 우측 ) 와같은환영의메시지를랜덤으로받게되고, 그중행운의주인공에게공항에서 Chevy 의자동차를무료로탈수있는기회를제공함 또한 Gowalla 플랫폼에 walking tour 을개발해집어넣고이를성공적으로완수하는사람과 Chevy 의 pin 을찾는사람들에게는기념품을제공하였음 [ Gowalla 모바일애플리케이션구현화면 ] [ Gowalla 유저에게전달되는 Chevy 프로모션메시지 ] Via _ http://www.schneidermike.com
해외모바일마케팅사례 3 _Chevy Chevy SXSW(south by southwest festival) Sponsor _ Mobile Social game + LBS + QRcode Key Idea 2. App과 QR코드를활용한신제품프로모션! 행사에서진행되는마케팅과프로모션활동의초점은신규런칭브랜드인 Volt 와 Cruze 의홍보에그목적이있었음 QR코드를행사장곳곳에배치하여, 유저들이이를스캔하면휴대폰을통해각런칭브랜드의마이크로사이트로접근가능 Chevy ireveal 애플리케이션은특정거리에서증강현실을통해 3D로신규런칭모델의디자인을구경할수있는기능을구현함 ireveal 애플리케이션을다운받은사람은또한증강현실 social-game인 scavenger-hunter( 물건찾기게임 ) 에참여할수있게함 [ Chevy ireveal 애플리케이션구현화면 ] Via _ http://www.schneidermike.com, http://onionhead.blog.me/140109810697
시사점 Mobile - 스마트폰의증가, 모바일라이프확산, 인터랙티브마케팅 & 광고선호추세가더욱거세질것 - 이제모바일은마케팅 & 광고캠페인의필수이자핵심플랫폼!! Not Only Mobile - 모바일이마케팅 & 광고의핵심키임은분명하지만, 모바일만을고려한마케팅은반쪽의역할뿐. - 모바일, 온라인, 오프라인, SNS 등다양한미디어를묶고이에 GPS, 바코드인식, AR 등디지털기술을접목시켜, 각산업과브랜드속성을고려한진정한 IMC(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 전략필요!! Target - 퍼스널미디어인모바일의특성과유저의능동적접근성이바탕이된애플리케이션의속성을통해유효한타깃에게 접근하는것이훨씬용이해짐. - 또한미디어채널확장과미디어접점의홍수, 그리고너무많은마케팅과광고들이고객들을괴롭히고있음 - 고객의타깃을명확하게정의하고그들에게알맞은모바일미디어채널접근및활용을하는것이관건!! Contents - 지속적인유저와의커뮤니케이션을위해양질의컨텐츠를제공해주는것이마케팅의관건이됨 - 특히디지털기술환경기반에서유저들이인터랙티브한경험을하고, 재미를느끼고, 이를적극적으로공유할수 있는컨텐츠환경을조성해주어야함. - 이를위해미디어플랫폼과디지털기술, 그리고컨텐츠를적절하게통합하고아우를수있는캠페인전략과 그안에서유저의참여화흥미를높일수있는스토리텔링전략이더욱중요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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