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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시장분석 디지털콘텐츠제작분야주요제품의 년국내시장규모는 조 억원이며 년까지연평균 성장하여 년에는 조 억원시장형성이전망됨 디지털콘텐츠제작분야에서 콘텐츠의시장규모는 억원으로전체시장의 를차지하고있음 모바일기기분야에서는멀티터치 햅틱 동작인식및모바일증강현실등편리하고다양한활용성을제공하는방향으로전개됨에따라감성 를통해사용자와개발자가다양한콘텐츠와응용을공유 활용하는새로운생태계를형성하고있고 기존 기반의위치정보서비스가 기반의증강현실기술을적용한서비스로발전됨에따라 모바일기기의그래픽처리성능이중요한기술이슈로대두되고있음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에서는체감형 사용자경험 엔진기술 및착용형컴퓨터용의베어핸드사용자인터페이스기술을개발했으며 가상공간에서 의체감형실감인터페이스기술개발도진행중임 삼성전자는시각과촉각은물론청각과후각등오감으로교감하는디스플레이를차세대으뜸유망사업으로선정하였으며이중 인터랙티브디스플레이컴퓨터 는평면적인현재컴퓨팅방식을대폭업그레이드한기술로써사용자와능동적으로교감하는기술과대형디스플레이를통해가상현실을구현하는기술임 전략제품 증강현실콘텐츠 현실정보측정콘텐츠 상호작용체감형콘텐츠 - 3 -

중소기업기술로드맵 전략제품별핵심기술 전략제품명증강현실콘텐츠현실정보측정콘텐츠상호작용체감형콘텐츠 핵심기술명마커특징추출및트레이닝자연영상특징추출및트레이닝 등이용 카메라 차원트래킹기술가상세계와현실세계정합기술렌더링엔진기술스캐너기반데이터획득기술항공우주사진기술모션캡쳐기술컴퓨터비젼기반 차원모델링기술 기술 기술 모션 제스쳐인식모션 제스쳐트래킹멀티카메라기반영상융합기술시나리오 스토리텔링기술 - 4 -

요약 증강현실콘텐츠 개요 증강현실 은사용자의눈으로보는현실세계와가상세계의정보또는가상물체를겹쳐보여주는서비스를제공하는기술로현실세계영상정보와부가정보를갖는가상세계세계를혼합하여하나의영상으로서비스하므로혼합현실 라고도함 증강현실콘텐츠는마커기반증강현실콘텐츠 기반증강현실콘텐츠 위치인식기반증강현실콘텐츠등이있음 산업및시장분석 증강현실은 년대중반까지연구개발및시험적용단계에머물러있었으나최근 기술적환경이뒷받침되면서스마트폰을중심으로실용화되고있음 증강현실기술은이용자에게편의성등다양한부가가치를경험하게한다는데의미를 가지며증강현실이제공하는부가가치는편의성 체험과공감 안전과효율로정리될 수있음 증강현실콘텐츠는스마트디바이스 위치기반서비스기술 영상추적및정합기술 영 상출력기술등다양한서비스소프트웨어기술분야유기적인연계가필요한특징을 가지고있음 증강현실콘텐츠분야는기존오락위주의애플리케이션서비스중심에서지식 교육 훈 력등제조의료등과의융합을통한기술주도형서비스창출이가능한분야임 대표적인증강현실어플리케이션중의하나인레이어 의경우비즈니스모델은 서드파티개발자들과소비자들을어플리케이션에서연결시켜줌으로써수익을발생시키 는모델 광고수익 라이선스등다양한모델이혼합된형태를취하고있음 -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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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현실정보측정콘텐츠 개요 물체 지형 시설 교통환경등현실세계의정보를측정하여사용자의요청에따라제 공하기위한콘텐츠및도구를의미하는것으로 카메라 스마트디바이스등을 통해획득한현실정보를시각화또는가공하여사용자에게제공하는콘텐츠를의미함 현실정보측정콘텐츠에는현실세계모델링 링 상태모델링등이있음 데이터표현 오브젝트모델링 환경모델 산업및시장분석 실감미디어기술로서물리공간의실감모델링기술의중요성이증대되고있고 년 을시작으로컬러영상뿐만아니라깊이정보획득이가능한저가의상용제품이많이 출시되었음 상용 차원정보획득장치는다양한형태의디스플레이장치와더불어컴퓨터와사용 자간의새로운상호작용방식을제안하는데활용되고있음 카메라는 의여러응용분야에서주요주제인실환경모델링 획득에널리활용되고있음 미국방성이 억원의예산을투입하여국방시뮬레이션에사용되는환경데이터에 대한데이터상호운용성및재사용성을확보하기위해 표준화기술을개발했음 응용분야에서는현실정보측정및모델링도구는영상콘텐츠제작을포함하여문화재 디지털화 지리정보시스템등다양한분야에적용되고있음 - 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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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상호작용체감형콘텐츠 개요 중력 가속도 위치등다양한센서및비전기술 기술등을이용하여사용자가실 제와유사한상호작용활동을체감할수있는콘텐츠제작도구를의미하며 실감현 콘텐츠와미디어제작관련분야등과융합할수있는콘텐츠기술을의미함 상호작용체감형콘텐츠로는센서기반체감형콘텐츠 비젼기반체감형콘텐츠 체감형콘텐츠등을포함하고있음 산업및시장분석 문화 오락 영화 스포츠 제조 교육 의료 군사등다양한분야에서상호작용체감형 콘텐츠에대한수요증대와정부의창조경제활성화정책에따라새로운아이디어를 기반으로한체감형콘텐츠기술주목 디지털라이프스타일의확대와새로운형태의콘텐츠에대한수요증대로인해관련 시장이지속적으로성장할것으로전망됨 기술의가장큰위협요인은즐길만한콘텐츠가원활히제공되지않을경우 기 술은틈새시장에머물게된다는점임 상호작용체감형콘텐츠와관련하여아래와같은기술개발수요가존재함 기능성콘텐츠 기타종목스포츠게임 기능성게임제작을위한인식시스템 동작인식카메라응용기술및터치스크린응용기술 모션센싱의고속인식기술 스마트폰과기기의연동기술 가상현실과증강현실구현을위한학습용 저작도구기술등이있음 - 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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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디지털콘텐츠응용서비스제작 개요 디지털응용콘텐츠란 인간의감성 창의력 상상력을바탕으로제작되는출판 영화 음악 게임 방송콘텐츠 만화 애니메이션 러닝등엔터테인먼트적요소를의미함 콘텐츠산업진흥법 조 정의 에서는 콘텐츠 를부호 문자 도형 색체 음성 음향 이미지및영상등의자료또는정보로정의했고 콘텐츠제작 이란창작 기획 개발 생산등을통하여콘텐츠를만드는것과이를전자적인형태로변환하거나처리하는것을포함한다고규정하고있음 디지털응용콘텐츠의범위는스포츠응용콘텐츠 소셜기반게임콘텐츠 러닝콘텐츠 등을포함하고있음 산업현황분석 년콘텐츠산업진흥시행계획 은콘텐츠산업투자재원확충 융합콘텐츠개발촉진 및시장창출 글로벌시장진출확대전략등 대전략을세부적으로제시했음 년 분기콘텐츠산업생산은전년동기대비 증가했으며 출판영상방송통신및정 보서비스업과예술스포츠및여가관련서비스업은전년동기대비 증가 감소함 초고선명 의보급확대와콘텐츠시장의확대를기대하고있음 국내외 서비스기업들이 러닝분야사업에진출하고있으며 국내지자체를중심 으로 러닝콘텐츠와학교와의연계를강화하고있음 맞벌이가정의증가 스마트디바이스보급으로인해초등학생과미취학아동을대상 으로한 러닝시장이활성화될것으로전망됨 시장분석 소셜기반게임컨텐츠시장은점차확대되는 시장과함 께세계시장과국내시장모두지속적인성장세를보일것으로예상됨 - 11 -

중소기업기술로드맵 디지털콘텐츠응용서비스제작분야의국내시장은 년까지연평균 성장하여 조 억원의시장을형성할것으로전망됨 전체 러닝사업자중 가시스템및연구개발에투자를하고있고 특히연구개발 부문 으로매년 정도이상투자가이루어지고있는점을미루어보면 산업내의기술혁신역량은충분히자리잡고있음 산업내기술개발에대한정책적지원이확충된다면산업핵심역량강화및산업경쟁력제고에큰기여를할수있음 전략제품 스포츠응용콘텐츠 소셜기반게임콘텐츠 러닝콘텐츠 전략제품별핵심기술 전략제품명스포츠응용콘텐츠소셜기반게임콘텐츠 러닝콘텐츠 핵심기술명게임캐릭터제어기술휴대용기기의게임콘트롤링 기술사용자행동패턴분석개인상태캐릭터표현기술모션이미지보정기술 콘텐츠컬러보정시스템기술대용량트리플저장및처리기술초고해상도영상서비스기술고품질연상실시간랜더링기술영상제작공정고속화솔루션위치기반서비스의보안기술실내측위기술상황및관련정보분석통한객체인식기술데이터수집및검색기술텍스트분석및데이터마이닝기술상황인식기술시맨틱기반데이터 서비스상호운용성체감형인터페이스기술 러닝컨텐츠개발을위한모바일인터페이스기술디지털 인터페이스지능형학습가이드기술지능형튜터 지능형캐릭터 - 12 -

요약 스포츠응용콘텐츠 개요 스포츠를테마로제작된다양한디지털응용콘텐츠를의미하며주로모바일기반의스 포츠응용콘텐츠시장이유망성을보이며모바일게임 콘솔게임 시물레이션 스포츠 엔터테인먼트서비스등과융합가능함 적용되는기술에따라제품을분류하면스포츠콘텐츠는관점에따라 인칭게임 인 칭게임등으로분류할수있으며 스포츠의형태에따라구기종목 레이싱 격투등으 로분류할수있음 산업및시장분석 콘텐츠의수요가급증하고스포츠응용콘텐츠간의디지털컨버전스와스마트기기의확산 네트워크성능의향상등을통한융합콘텐츠산업의성장 별어려움없이손쉽게콘텐츠를공유할수있는다양한플랫폼등이존재하여콘텐츠의수요가확대될것으로전망됨 스포츠응용콘텐츠분야는정보통신을기반으로한생체기술등의다양한융합기술을 기반으로타산업분야의서비스와융합되는형태를가지며이를통해새로운가치사슬 을형성하거나이종산업간협력을이끌어낼수있는특성을가지고있음 스포츠응용콘텐츠분야의 년세계시장규모는 억달러로연평균 성장하여 년까지 억달러규모의시장이형성될것으로전망되며국내시장은 년까 지연평균 성장하여 조 억원규모의시장을형성할것으로전망됨 콘텐츠산업의현상은산업간경계약화 신기술확산 수요의다양화등으로인해융복 합화현상이더욱가속화되고있음 스포츠콘텐츠서비스분야는주로대기업위주로사업이영위되며서비스부분의두드러 진대기업편중현상은사업초기에막대한자본이필요할뿐만아니라사업의진행과 정에서발생할수있는자금동원및인지도가고객확보에중요하게작용하기때문임 - 13 -

중소기업기술로드맵 스포츠콘텐츠공급망은탑재되는방식에따라영상뉴미디어 가상현실 스마트콘텐 츠등으로구분되고 기기의종류에따라콘솔형 스마트기기형 미디어형등으로구 분할수있음 로드맵 - 14 -

요약 소셜기반게임콘텐츠 개요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플랫폼을기반으로하여사용자의온라 인인맥과유대관계를증진하기위해사용자참여및관계맺기를극대화한사회적인 맥기반의게임콘텐츠를의미함 소셜기반게임콘텐츠는 온라인기반소셜게임 스마트폰기반소셜게임 태블릿 기반소셜게임 온라인 모바일연동소셜게임등이있음 산업및시장분석 소셜네트워크서비스시장의정체로새로운성장동력이요구되는가운데게임콘텐츠와의 결합된소셜게임콘텐츠와게임콘텐츠와의결합으로새로운서비스시장이창출되었음 소셜기반게임콘텐츠의급격한성장은게임콘텐츠를기반으로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 스마트디바이스의보급이융합되면서이루어진결과로보고있음 국내에서도 년싸이월드출시등으로소셜네트워크시장이형성되었으나페이스북 트위터등의경쟁으로국내소셜네트워크시장에서글로벌소셜네트워크기업의영향 이강화되고있음 소셜기반게임컨텐츠시장에서 년세계시장규모는 억달러의시장을형성하 고있으며 국내시장도 조 억원의시장이형성되었음 소셜기반게임컨텐츠시장은점차확대되는 시장과함께세계시장과국내시장모두지속적인성장세를보일것으로예상됨 소셜기반게임컨텐츠시장은국내외에서급격한성장을보이고있이며 국내에서는 년까지연평균 의고속성장이전망됨 전세계스마트폰출시대수는 년말약 억 천만대로전년대비 이상급성 장하고 년까지연평균 의성장률을기록하면서약 억 천만대에이를것으 로전망됨 - 15 -

중소기업기술로드맵 로드맵 - 16 -

요약 u- 러닝 개요 교육콘텐츠와정보통신기술이융합되어제공되는학습콘텐츠서비스를의미함 기존 인터넷환경에서제공되던동영상중심의서비스와는달리시간과공간의제약없이 다양한디바이를기반으로다양한학습공간으로이용할수있음 러닝콘텐츠의범위에 러닝 러닝 러닝 학습용게임 기능성게임등을포함하고있음 적용기술에따른분류에는 러닝학습및저작기술과 러닝사용자경험 기술등으로구분이가능함 산업및시장분석 세계 러닝관련시장은 년기준 백만유로규모를형성하고있으며 매년 정도의성장세를보일것으로전망되는등국내외에서다양한학습콘텐츠수요가 급증하고있음 스마트디바이스를보급으로 러닝콘텐츠유통채널이다양화되었으며 시장의확장도빠르게진행됨 학생중심의학습콘텐츠제공서비스중심에서자격증 국가고시등다양한연령에대한학습콘텐츠제공이빠르게진행되고있으며 기업들의재직자교육에도 러닝서비스를적용하고있음 다양한기업들이컨소시엄구성을통해 러닝콘텐츠개발을진행하고있으며 러닝 을대중에게알리는사업을활발하게진행중임 현재한국에서 을이용한 러닝을시도하여이동성과융합성은확보하였지만 아직개별적인분야의사회적인식이부족함 러닝은시간적제약이줄어들고학습 자의능력과생활패턴 시간계획에따라최적의학습가능해질것으로전망됨 - 17 -

중소기업기술로드맵 로드맵 - 18 -

요약 디지털콘텐츠솔루션 개요 콘텐츠솔루션산업은영상 게임 컴퓨터그래픽등저작물을제작하는도 구와저작물은인터넷과모바일환경에서사용자들이이용할수있도록유통및전송 판매및결제 저작권보호등저작물의권리와훼손을방지하는산업군을의미함 콘텐츠솔루션산업의범위를저작도구 콘텐츠보호 모바일솔루션 과금 결제 콘 텐츠관리시스템 콘텐츠전송네트워크 등으로구분함 산업현황분석 국내에서는 년개정된저작권법의시행과 의확산으로매우급격한변화 가있으며 개정저작권법은제 조에특수한유형의 사업자로하여금권리자가요구하는기술적조치를취하도록규제조치를명시함 지상파방송의디지털전환을계기로아날로그케이블 가입자의디지털전환과 상승이가속화되며유료방송시장이구조적으로성장할것으로전망됨 콘텐츠보호시장은디지털출판 디지털음악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등의필수기술 로확장되고있으며 년세계디지털콘텐츠시장의약 로추정시 억달러 의시장규모전망 함 서비스별 기기별 업체별상이한기술규격의 을사용함에따라특정 제품 에따라디지털콘텐츠의이용환경이제한되는문제점이있음 시장분석 세계디지털솔루션분야대표콘텐츠시장중 를유통도구와모바일솔루션분야 기점유하고있음 - 19 -

중소기업기술로드맵 국내디지털솔루션분야대표콘텐츠시장중 를유통도구와모바일솔루션분야 기점유하고있음 국내의 기술개발업체들은인터넷기반의콘텐츠보호와휴대폰에서의모바일 콘텐츠보호 그리고문서보안및출력물위 변조방지등의분야에서많은제품들을 출시하고있는것으로나타남 은멀티미디어프레임워크를디지털아이템선언 디지털아이템식별 등요소별로분류하고현안별로표준화작업을진행중 현재 개의현안에대해표준화작업을완료한상태이며범용적으로사용될수있는 의표준기술개발했음 삼성전자는자체개발한스마트무선랜솔루션을올해신축한첨단모바일연구소 에도입함으로써성능을입증하고국내외기업용시장을적극공략하고있음 전략제품 웹기반 하드웨어기반 전략제품별핵심기술 전략제품명 웹기반 하드웨어기반 웹페이지암호화경량암호기술속성기반접근제어기술상황기반동적제어기술계정 노드 관리기술 워터마킹기술 워터마킹기술 워터마킹기술보안영역데이터전송기술보안영역아키텍처설계기술암복호화기술권한관리기술 기술 기술 기술 핵심기술명 - 20 -

요약 웹기반 DRM 개요 웹환경에서디지털저작권보호를위한디지털콘텐츠복제방지기술을말하며광의적으로보았을때디지털콘텐츠관리 제어까지포함하는기술 그러나웹이기존에가지고있던관리 제어기술을 기술로포함하는지에대한부분은명확하게정의되지않은상태임 웹문서를기본으로보호할뿐만이아니라웹을통해서공유 유통되는음악 영화 문서보안 디지털방송등의콘텐츠보호와관리 산업및시장분석 웹기반 시장에서는디지털콘텐츠공급이빠르게증가하면서모바일 미디어 등다양한시장이나타나고있음 전체 시장을자료를기반으로전망한웹기반 분야의 년세계시장규 모는 억달러이며연평균 성장하여 년에는 억달러규모의시장으로성장 이전망됨 암호기술은사용환경에적합한기준을찾아내는것이관건 기존의 뿐만이아니라휴대용단말기에서동시에사용될수있는웹표준이진행되고있는상황에서스마트폰으로대표되는휴대용단말기에서사용되거나최적화된암호기술인경량암호는그수요가계속증가할것으로예상됨 기존의접근제어기술이속성기반접근제어기술로전환되고있는상황임 웹콘텐츠접근자에대한다수의속성을이용한접근제어에서어떠한속성을이용할것이냐가관건이며사용자의프라이버시를침해하지않도록하는것이법적인의무사항준수의요건으로하나의이슈가될수있음 워터마킹기술은기존의 형태이외에 주파수등에적용할수있는분야로확 장되고있으며기본적으로웹컨텐츠의가시성을보호하면서워터마크가표시되어야 하기때문에새로운접근법이필요한영역임 - 21 -

중소기업기술로드맵 로드맵 - 22 -

요약 하드웨어기반 DRM 개요 하드웨어적으로특별히고안된보안영역에서키보관및콘텐츠암 복호화처리 그리 고라이센스처리등을할수있도록함으로써순수하게 로구동되는 기술보 다보안성이향상된 기술 키보관및콘텐츠암 복호화처리 그리고라이센스처리등을하드웨어적으로외부의접근이통되는 보안영역아키텍처개발등과 보안영역의암 복호화 보안데이터저장소 보안시계등공통보안엔진개발 콘텐츠이용어플리케이션의 처리모듈과 보안영역간데이터및실행인터페이스기술개발등을포함하고있음 산업및시장분석 실감미디어기술로서물리공간의실감모델링기술의중요성이증대되고있음 년을시작으로컬러영상뿐만아니라깊이정보획득이가능한저가의상용제품 이많이출시되었음 상용 차원정보획득장치는다양한형태의디스플레이장치와더불어컴퓨터와사용 자간의새로운상호작용방식을제안하는데활용되고있음 카메라는 의여러응용분야에서주요주제인실환경모델링 획득에널리활용되고있음 미국방성이 억원의예산을투입하여국방시뮬레이션에사용되는환경데이터에대 한데이터상호운용성및재사용성을확보하기위해 표준화기술을개발하였음 - 23 -

중소기업기술로드맵 로드맵 - 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