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 예수의세족식과그의미(13:1-30) 1. 요한복음 1-12 장에서예수님은주로 유대인들 혹은 바리새인들 이라고불리는사람들과 대결을벌였습니다. 예수님은표적을행하셨지만, 그것을믿지않는이들의반대에직면했습니 2. 이제 13:1 에이르러예수의대화상대자가바뀌었습니다. 바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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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어떻게 가르칠까? 1) 한 눈에 보기 (1) 준비물: 펜 (2) 순서 및 구성 순서 구성 제목 준비물 1 소개 주제 (제목, 본문, 암송구절) - 2 도입 밭 가꾸기 여러 피난처 펜 3 말씀 보기 씨앗 심기 나의 피난처 펜 4 말씀 이해 꽃 피우기 피난처를 향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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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분석 2000 Vol.1

Transcription:

김동수교수의요한이말하는예수 9 강예수의고별설교 I. 들어가는말 1. 지난시간에는요한복음 11-12장에나타난영광의죽음을향해전진하는예수를살펴보았습니다. 예수님은대속적죽음을죽기위해예루살렘에입성합니다. 2. 오늘은요한복음 13-16장에서예수가십자가를지기전에제자들의발을씻기고고별설교하는것을살펴보겠습니 3. 요한복음 13-16장구조한눈에보기 예수의세족식과그의미 (13:1-30) 1. 세족식의신학적의미(1-11 절) 2. 세족식의윤리적함의(12-20 절) 3. 가룟유다의배반예고(21-30 절) 예수의고별설교 (13:31-16:33) 1. 고별설교 1(13:31-14:31) 2. 고별설교 2(15:1-16:4a) 3. 고별설교 3(16:4b-33) 4. 오늘공부할내용요지 1) 세족식은예수의죽음과연관이있다. 예수의십자가죽음은그를믿는사람들의죄를씻 어깨끗하게하는것이다. 또세족식은문화를굴레를넘어먼저다른사람을섬기는것이 2) 예수의고별설교는예수의부재예고에따라근심하고있던제자들에게준약속이다. 그 약속은그들에게성령을보내주고, 기도의특권을주는것이며, 또서로사랑하라는명령을 한것이 - 1 -

II. 예수의세족식과그의미(13:1-30) 1. 요한복음 1-12 장에서예수님은주로 유대인들 혹은 바리새인들 이라고불리는사람들과 대결을벌였습니다. 예수님은표적을행하셨지만, 그것을믿지않는이들의반대에직면했습니 2. 이제 13:1 에이르러예수의대화상대자가바뀌었습니다. 바로 세상에있는자기사람들 입 니다. 곧그의제자들입니다. 요한복음 13-17장에서예수는그의제자들과만상대해서행동하고 가르칩니 3. 십자가를지기에앞서예수는그의제자들에게꼭해야할행동과가르침을베풀었습니다. 첫 째, 예수는제자들의발을씻기는행동을합니다. 요한은이예수의행동을예수의십자가사건 과연결시킵니다. 유월절전에예수께서자기가세상을떠나아버지께로돌아가실때가이른줄 아시고세상에있는자기사람들을사랑하시되끝까지사랑하시니라. (13:1) 여기서예수는 세 상을떠나아버지께로갈때, 즉십자가를지고죽을때가이른것을압니다. 4. 그러면예수의십자가와세족식은무슨관계가있습니까? 1-11절에보면예수가제자들의 발을씻기려하지, 베드로는당연히그건말도안된다며만류합니다. 이때예수님은이렇게말 씀하십니다. 내가너를씻어주지아니하면네가나와상관이없느니라. (8 절) 즉예수가제자 들의발을씻기는것은예수가십자가를지기에앞서자신이지실십자가가바로제자들의죄를 씻는행위라는것을보여줍니다. 요한복음 15장 1-8 절에있는포도나무비유에서도, 예수의말 씀이포도나무가지를깨끗하게하는것이라고말합니다. 너희는내가일러준말로이미깨끗 하여졌으니. (3 절) 5. 예수의말을오해하여예수가발을씻겨주는것이좋은것이라면온몸을씻겨주는것은더 좋은것이라여긴베드로가이렇게말합니다. 주여내발뿐아니라손과머리도씻어주옵소 서. (9 절) 이에대해서예수님은이렇게답변합니다. 이미목욕한사람은발밖에씻을필요가 없느니라. (10 절) 예수님의말씀은이세족식이성례전과같이구원의방편이아니라죄씻음에 대한예표라는것입니 6. 그런데예수님은이러한신학적인의미뿐만아니라윤리적인함의도있다고말씀하십니다. 내가주와또는선생이되어너희발을씻었으니너희도서로발을씻어주는것이옳으니 라. 내가너희에게행한것같이너희도행하게하려하여본[ 복사, 본보기] 을보였노라. (14 절) 여기서 본 이라고번역된헬라어단어 후포데이그마 (15 절) 는 복사 혹은 본보기 라는뜻입 니다. 당시노예도이방인노예만이감당했던타인의발씻기모범을선생이제자에게보여준 대로, 제자들은서로의발을씻겨주라고합니다. 그것은다른말로하면서로사랑하는것입니 - 2 -

III. 고별설교의정황 1. 발씻기모범을보이신다음, 이제예수는본격적으로자신이제자들을떠난다고말합니다 (13:33; 14:3, 12, 28; 16:5, 7, 28). 작은자들아내가아직잠시너희와함께있겠노라. 너희가나를찾을터이나일찍이내가유대인들에게너희는내가가는곳에올수없다고말한것과같이지금너희에게도이르노라. (13:33) 2. 이에대해서제자들은예수가떠나간다는것이무슨뜻인지모르고근심합니다(14:1; 16:6, 22). 제자들은아직도예수가십자가를지고죽는다는것을알지못합니다. 그래서예수가떠난 다는말에근심이가득했습니 3. 고별설교는바로십자가를지기직전에예수가그의제자들에게이런정황에서한고별설교 입니다. 예수는먼저이렇게말합니다. 너희는마음에근심하지말라. 하나님을믿으니또나를 믿으라. (14:1) 4. 그러면예수가근심하는제자들에게주신구체적인해결책은무엇입니까? 그것이바로요한 복음 13:31-16 장까지의말씀입니다. 이곳에서는해결책이반복되는데, 핵심적인것을말하면이 런것입니 1) 내가떠나가면나와똑같은일을하는새 보혜사 를보내주겠다(14:16-17, 25-26; 15:26; 16:7-11, 12-14). 2) 내가떠나가면너희에게특권을주는데, 그것은 내이름으로 기도하면응답해주겠다는 것이다 (14:13-14; 15:7, 16; 16:23-24, 26). 3) 내가떠나가면너희는서로사랑해라(13:33-34; 15:17). 이것이내계명이다(14:21-24; 15:10, 12). 4) 세상이너희를핍박할것이지만(14:22; 15:18-19; 16:20, 33) 걱정하지마라. 결국은너희 가기뻐할것이다 (15:11; 16:22). 5. 다른문제는다음시간에다루고, 오늘은이중에서첫번째, 가장중요한해결책으로제시된 보혜사약속에대해서집중적으로다루어보겠습니 IV. 보혜사의정황과보혜사의뜻 1. 예수님은자신의부재에대한해결책으로 또다른보혜사 를보내주겠다고했습니다. 그정 황을다시정리해보면이런것입니다. 여기서가장중요한일은예수가제자들을떠나간다는 것, 곧예수의죽음입니다. 보혜사약속은이러한근심에쌓여있는제자들에게그들을위로하면 서주어진것입니 2. 예수는자신이떠나가는곳을 내가가는곳 (13:33, 36), 내아버지집 (14:2), 제자들을 위한 거처 (14:3) 라고말합니다. 그리고자신이죽는것을 [ 아버지께] 가다 (14:28; 16:5), 혹 은 떠나가다 (16:7) 라고표현합니다. 그런데예수의죽음의의미도몰랐고그의부활도예상하 - 3 -

지못했던제자들은예수가말한이말의뜻을그때는제대로이해하지못했습니다. 그래서예수가떠나간다는말에그들은근심이가득하게되었습니다(14:1; 16:6, 20, 21, 22). 이에대해저자는예수부재를맞닥트릴제자들에게예수부재가그들을고아처럼버려두는것이아니라 (14:18), 보혜사가오심으로오히려그들에게유익이된다고하는것을말하고자한것이었습니다 (16:7). 3. 예수는보혜사를제자무리에게보내줄것을약속하는데이것은다섯묶음의보혜사본문에 나타나있습니다. 먼저, 보혜사약속이무엇인지를이해하려면보혜사라는단어가무슨뜻인지 알아야할것입니다. 우리말로보혜사로번역된헬라어단어는 파라클레토스 입니다. 1) 이단어는구약성서의헬라어역본인칠십인역에한번도나오지않아서유대교배경에서 이단어의뜻을알기는어렵습니 2) 일반헬라어에서는법정용어로변호사라는의미로쓰이기도했습니다. 요한일서 2:1에는예 수가하늘위법정에서신자들을위한변호사의역할을합니다. 요한복음 16:7-11에서는세상을 고소하는검사의역할이보혜사에게주어져있습니다. 하지만그외의본문에서는이단어의법 정적의미가두드러지지않습니 3) 어원적으로살펴볼때수동형의미로이단어는 옆에있는분, 도움이등을의미할수있 고, 능동형의미로는위로하는사람, 상담자등을의미할수있다. 요한복음보혜사본문에는보 혜사의수동형의미와능동형의미가다통합니 4. 파라클레토스 라는단어는신약성경에서요한문헌에만, 그것도요한복음의고별설교와요한 일서에한번(2:1) 만나오기때문에다른문헌에서의신학적용례를알수없습니다. 그래서우 리는요한복음에나오는보혜사본문에서말하는보혜사의기능을구체적으로살펴봄으로써요 한이말하고자했던보혜사의기능을알수있을것입니다. 또그것이바로예수가보혜사를보 내준약속의구체적내용이됩니다. 보혜사의기능은모두제자들과관계된기능입니다. V. 보혜사의기능 - 역할 1. 내주와동행(14:16-17) - 내가아버지께구하겠으니그가또다른보혜사를너희에게주사영원토록너희와함께있게하시니그는진리의영이라세상은능히그를받지못하나니이는그를보지도못하고그를알지도못함이라. 그러나너희는그를아나니그는너희와함께거하심이요또너희속에계시겠음이라. 1) 예수는제자들에게자신이떠날것을말하면서(13:33) 동시에그들을고아처럼버려두지않 겠다고말합니다(14:18). 그리고 조금있으면세상은다시나를보지못할것이로되너희는나 를보리니 (14:19) 라고말합니다. 어떻게보면이구절은조금있다예수는죽고, 또그조금 후에예수가부활할것을말하는구절인것같습니다. 또그렇게얼마든지해석할수있습니다. 하지만세상이예수를보지못한다는것을통해서볼때이것은예수의부활을말하기보다는세 상이받아들이지못하는보혜사(14:17) 의도래를말하는것입니다. - 4 -

2) 여기서보혜사의도래가제자들에게주는것은 너희와함께있게 하고(14:16), 너희와함 께거하심이요또너희속에계시겠음 (14:17) 입니다. 한마디로, 보혜사가신자안에거하는것 과신자와함께하는것입니다. 그것은고아처럼홀로내버려두는것에반대되는것입니다. 이것 을다른말로한마디로하면동행( 同 行行) 입니다. 보혜사라는헬라어단어를수동형으로파자하면 옆에불리어있는분 인데, 이것에대한우리말의적절한표현으로유승원박사님은 동행 을 제안했습니다. 예수는제자들의동행이었듯이, 예수부재시에는성령이바로동행이된다는것 입니다. 그리고이동행의기능이야말로다음에나오는모든성령의기능의기초가되는것입니 3) 14:16 에서성령을 또다른보혜사 로표현하는데, 이말에는예수가원조보혜사요, 성령 은예수와똑같은역할을하는 또한분의 보혜사라는말입니다. 요한복음에서예수의제자가 된다는것은그와동행한다는것이었습니다. 예수의제자가되는것을포기하는것은이제더 이상그와같이다니지않는것입니다(6:66). 그렇다면예수부재시, 곧교회시대에성령과동 행한다는것은계속예수의제자로머물러있는것을의미합니다. 나아가, 성령이제자들안에 거한다(14:17) 는것은신자와보혜사가예수와제자들이연대해서자신의본질을형성하듯이이 제교회시대에는제자들이성령과연대해서자신의정체성을확립한다는것입니다. 예수시대에 예수없는제자들은의미없는무리가되듯이, 교회시대에보혜사가없는제자무리는의미없 는집단이되는것입니 2. 올바로기억하게함(14:26) - 보혜사곧아버지께서내이름으로보내실성령그가너희에게모든것을가르치고내가너 희에게말한모든것을생각나게하리라. 1) 예수는제자들과함께있을때그들의선생이었습니다(14:25). 예수는그들에게모든진리 를가르쳤습니다. 그는표적을일으키는행위로, 또그표적의의미를알려주는가르침으로제자 들의선생역할을했습니다. 그런데예수가부재로문제가생기게되었습니다. 이때예수가제자 들에게한말이바로자신과똑같은교사를보내주겠다는것입니다. 보혜사는제자들에게교회 시대에모든것을가르치고 내가너희에게말한모든것을생각나게 하는분입니다. 2) 여기서보혜사의가르침은다름아니라예수가말한것을기억나게하는것입니다. 그렇다 면여기서보혜사의역할은제자들의기억력을좋게하여그동안기억나지않았던예수의말을 생각에떠올리게하는것이란말인가요? 요한복음에서기억하는것은단순히어떤말을다시떠 올리는것을의미하지않습니다. 예수가성전을헐라고했을때, 사람들은그것을건물성전으로 생각했으나, 예수가부활한후성령이온뒤에비로소제자들은예수의말씀을 기억하고, 곧 올바로이해하여그것이예수의육체를가리킨다는것을깨닫고그 말씀을믿게 되었습니다 (2:22). 이렇게예수의말씀을올바로이해하고해석하는것을요한은 기억하다 라는말로표현 하고있습니다. 그리고그렇게올바로기억하게하는역할은바로보혜사의역사라는것입니다. 예수가나귀를타고입성하는것의의미를올바로깨달은것도 (12:16), 생각났더라 고기록하고있는데 이렇게깨달은것도예수부활후에일어난일이기에이렇게한것도보혜사의역할이 라고볼수있습니 - 5 -

3) 그런데이러한보혜사의역할은성경기록을위해서일시적으로그들에게만주어진기능이 었는가요? 만약, 이것이단순히데이터에대한기억력을의미한다면그럴수도있습니다. 하지 만, 기억한다는것이단순한기억력의복원이아니라예수의말씀에대한올바른해석과적용에 대한것이라면이것은일세대크리스천들만을위한것일수없습니다. 예수는제자들이자신이 떠난뒤에불신자들로부터박해를받을것을말하면서 오직너희에게이말을한것은너희로 그때를당하면내가너희에게말한이것을기억나게하려함이요. (16:4) 라고말합니다. 그러면 사람들이박해를당할때, 또그러한박해가아무의미없는고난이아니라하나님편에서선 고난이라는것을어떻게생각해냅니까? 사람들은예수믿는사람을죽이는것이하나님께예배 가된다고까지말하는상황에서(16:2), 어떻게이정황에대해서이러한해석을해낼수있습니 까? 요한복음고별설교의정황으로볼때그러한기억, 곧해석을신자안에서해줄분은바로 보혜사입니다. 그래서이러한보혜사의역할은초기교회에서뿐만아니라지금도계속필요한것 입니 3. 증언(15:26) - 내가아버지께로부터너희에게보낼보혜사곧아버지께로부터나오시는진리의성령이오시 때에그가나를증언하실것이요너희도처음부터나와함께있었으므로증언하느니라. 1) 본문에기록된보혜사의기능은예수가정당함을증언하는것입니다. 앞뒤문맥을보면여 기서의정황은예수와그의제자들을세상이박해하는것입니다(15:18-16:4). 그리고그박해는 단순히예수의제자들에게어떤육체에해를가하는것만이아니라, 세상이예수를죽인것이 오히려정당하고하나님께영광이되는것이라고제자들에게선언하는것까지도포함합니 2) 유대법에따르면나무에달린자마다저주를받은자요( 신 21:23), 로마법에따르면십자 가형에처형된사람은중죄인이라는사실과이렇게믿는자들이모든힘을가지고사람들을설 득하는상황에서예수의제자무리는이러한상황을어떻게극복해낼수있는가가본문의배경 입니다. 이때보혜사가하는역할은예수가정당함을증언하는것입니다. 보혜사는예수의죽음 의의미를알고있고, 예수가하나님으로부터보냄을받은분이며그것을성취한분인것을알 고있습니다. 그래서보혜사는이것을증언한다는것입니다. 4. 책망(16:7-11) - 그러나내가너희에게실상을말하노니내가떠나가는것이너희에게유익이라. 내가떠나가 지아니하면보혜사가너희에게로오시지아니할것이요가면내가그를너희에게로보내리니 그가와서죄에대하여, 의에대하여, 심판에대하여세상을책망하시리라. 죄에대하여라함은 그들이나를믿지아니함이요의에대하여라함은내가아버지께로가니너희가다시나를보지 못함이요심판에대하여라함은이세상임금이심판을받았음이라. 1) 본문에제시된보혜사의기능은세상을책망하는것입니다. 다른말로하면세상이잘못되 었다는것을드러내는것입니다. 어떻게보면이구절의내용은보혜사와세상은아무관계도 없다고말하는요한복음 14:17 의내용과모순된것처럼보입니다. 하지만, 본구절에서말하는 - 6 -

세상을책망하고, 세상의잘못된것을드러내는것은제자들의마음속에서보혜사가하는일입니 다. 이것은세상과직접대면해서하는일이아닙니다. 여기서세상이생각하는죄와의와심판 이잘못된것임을보혜사는제자들의생각속에서드러내는것입니 2) 세상은예수를믿지않는것이옳다고보는데반해, 보혜사는이것이죄라는것을드러냅 니다. 세상은예수가떠나간것, 곧그가십자가형을받은것이정당한형벌이라고보는반면, 보혜사는이것은예수가하나님의뜻을다이룬일이라고알려줍니다(19:30). 또세상은예수가 심판받은것이라고생각한반면, 보혜사는바로예수가십자가를진일은세상의임금사탄이 심판받은일이라고가르칩니다. 그래서어떻게보면여기에제시된보혜사의기능은바로앞에서 말한보혜사의증언의기능(15:26) 과밀접하게연관되어있는것입니다. 5. 인도(16:12-15) - 내가아직도너희에게이를것이많으나지금은너희가감당하지못하리라. 그러나진리의성 령이오시면그가너희를모든진리가운데로인도하시리니그가스스로말하지않고오직들은 것을말하며장래일을너희에게알리시리라. 그가내영광을나타내리니내것을가지고너희 에게알리시겠음이라. 무릇아버지께있는것은다내것이라그러므로내가말하기를그가내 것을가지고너희에게알리시리라하였노라. 1) 지금까지보혜사의기능으로제시된것들은제자들과동행, 제자들에게예수의말씀을올바 로깨닫게함, 예수가정당함을증언함, 제자들에게죄와의와심판에대해서올바로깨닫게함 등입니다. 이모든것은예수가행한일을올바로기억하게해주는것과그가행한일이정당 하다고제자들에게해석해주는일이었습니 2) 그런데마지막보혜사본문을말하기에앞서예수는 내가아직도너희에게이를것이많으 나지금은너희가감당하지못하리라 (16:12) 고말합니다. 그렇다면지금감당하지못하는말은 누가한다는말입니까? 뒤구절을통해서볼때그것을제자들에게하는이는바로보혜사입니 3) 여기에제시된보혜사의기능은예수가한말을제자들에게가르치는것과아울러 장래일 을너희에게알리시리라 (16:13) 라는말까지포함되어있습니다. 이기능은지금까지제시된보 혜사의기능에서일진보된것입니다. 보혜사는예수가한말을해석해주는것뿐만이아니라 미래에될일을제자들에게알려준다는것입니다. 이것은단순히미래일을알려주는것만을의 미하는것같지는않습니다. 보혜사는예수의말씀을단순히되뇌게하는것만이아니라새로운 상황에맞는말씀을창조적으로제시한다는것입니다. 이것은성령의역할을단순히말씀을조명 하는기능에만한정하는것을넘어서는것입니다. 보혜사는예수께영광을돌리고, 예수로부터 듣는말을제자들에게전한다는면에서상당히보수적인역할을하는기능을가졌습니다. 동시에 이구절에서말하는것은보혜사는새로운상황에항상적절한말을하는그자신의기능도가 졌다는것입니다. 보혜사가장래일을알리는것은예수의말씀에부합하는새로운상황에맞는 말로제자들을인도하는보혜사의기능을말하는것입니 - 7 -

6. 보혜사본문의의미와교훈 1) 성령보혜사는예수부재시지상에서의원조보혜사인예수의역할을대신하는분입니다. 예수가보혜사에대한약속을말한것은제자들에게근심에서벗어나평화를누리게하려는것 이었습니다(16:33). 예수는제자들은목자없는양같이, 혹은부모없는고아처럼버려두지않 겠다는것입니다(14:18). 그리고그약속의총체는한마디로자신과똑같은보혜사를보내주겠 다는것이었습니다. 위에서제시한보혜사의역할은사실모두예수가제자들에게한역할이었습 니다. 이제예수부재시에는제이의보혜사인성령보혜사가그일을담당할것이라는것입니 다. 예수가옆에있을때제자들은부모와함께있는어린아이처럼걱정할것이아무것도없듯 이, 이제성령이함께있으니제자들은걱정할필요가없다는것입니다. 그리고예수는보혜사가 오면더나은점도말하고있습니다. 자신은스스로하나의육체로제한되어왔기때문에활동 범위가좁았지만, 보혜사성령은영이기때문에모든사람각자에게동시에시공간을초월해서 역사하는유익이있다는것입니다(16:7-8). 심지어예수는제자들이나중에자신이한일보다 더큰일을한다고까지말하기도합니다(14:12). 여기에과장법이사용되었다고할수도있으나, 예수는제자들에게하나님이예수에게사명을주었듯이그들에게도하나님의일을하는사명을 주었고, 그러한일은성령을통해서수행될것이기때문에 더큰일 이라고말할수있는것입 니 2) 성령보혜사는교회시대에새로운상황에서창조적으로제자들을인도하는분입니다. 요한복음에제시된보혜사성령을얼굴로비유한다면어떤얼굴일까요? 자신은드러내지않고 예수만증언하고하나님께만영광을돌리는 수줍은새색시 의얼굴인가요? 그런얼굴이여기에 분명히나와있습니다. 예수가하나님의뜻을이루기위해서왔고그것을위해활동했듯이, 보혜 사는예수를증언하고, 예수가정당함을드러내고, 그의말씀을올바로기억하게하는역할을합 니 3) 하지만본문에제시된보혜사의역할은그이상도있습니다. 보혜사는제자들이새로운상 황에서맞닥트리는새로운문제에대해서과거에한말을답습하는것이아니라새로운지혜를 제공하는창조적인인물로도나옵니다. 그런의미에서요한복음의보혜사는제자들에게능력을 주어새로운곳에가서전도하게하는사도행전에나오는 영적헬스트레이너 ( 행 1:8) 와도닮 았습니다. 예루살렘을넘어온유대와사마리아와땅끝까지예수의제자들을내몰아복음을전하 도록그들은인도하는것입니다. 한마디로말해, 보혜사성령은예수의말씀을올바로해석하게 해주는분일뿐아니라그것을창조적으로해석해서신자들은새로운상황에서전진해나가도록 인도해주는분이라는것입니 - 8 -

VI. 적용과실천 1. 우리는오늘예수가십자가의죽음을앞두고제자들의발을씻기는것에는죄를씻는상징적 행위( 신학적의미) 와윤리적함의( 이렇게섬기라) 가있음을보았습니다. 2. 보혜사가르침에는두가지주안점이있습니다. 첫째, 성령은교회시대에예수가공사역에 서그의제자들에게했던역할을지금하는분이라는것입니다. 여기에가장기본적인것은보 혜사가신자들과동행( 同 行行) 한다는것입니다. 성령하나님은우리에게 임마누엘 했던예수가제 자들에게준복( 마 1:23) 을모든개별신자에게주는분입니다. 둘째, 보혜사의역할은예수가 정당함을증언하고, 그의말을올바르게해석해주는분이라는면에서말씀에대한좋은교사의 역할을하지만동시에그것을창조적으로한다는면에서진보적역할도한다는것을동시에강 조하는것입니다. 성령의역사를예수의말씀과별상관없이전쟁에대한예언등으로사람을 불안하게하는것도보혜사의역할을잘못본것이고, 또한보혜사의역할을예수의말씀에대 한단순한해석자로제한하여 장래일 을말하는보혜사의창조적역할을제한하는것도잘못 된것입니다. 보혜사는보수적역할과진보적역할을모두가지고있습니다. 3. 다음시간에는요한복음 17 장에나타난 예수의고별기도 본문을공부하겠습니다. - 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