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사업은서울 YWCA 가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의뢰를받아수행한것입니다. 본보고서의내용은수행기관의의견으로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공식적인의견과다를수있습니다.

Similar documents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채널별 시청률 2% 이상 프로그램 개수>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 MBN AD Marketing Dep. The Solution!! MBN Newsletter Feb MBN 2 - (1)



기획과 편성의 롤러코스터 파탄 드라마 희비극 MBC는 9시 시간대에 교양 예능 프로그램 대신 일일 드라마를 36년 만에 편성했다. 하지만 구암 허준 의 시청률이 낮았기 때문에 8시 뉴스데스크 의 시청률 상 승은 기대할 수 없었다. 시사 예능 토크쇼 컬투의 베란 다쇼 도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003report hwp

¾ç¼ºÄÀ-2

자료1 분기별 시청률 추이 (%) 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사분기 1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

2 조선 동아 `대통령 선거 개입' 두둔 중앙일보의 < 새누리 150석은 건지겠나 청와대 참모들 한숨뿐>(3/14, 6면) 보도 역시 집권 4년차에 접어든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 운영에 주도권을 쥐려면 4 13 총선에서 새누리 당의 과반 의석 확보가 필수적 이라는 분석과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이 된 것은 아닌지. 떠난 내 동기는 이 회사가 결코 자랑스럽지 않았다. SBS 황성준 교양PD가 그와 입사동기인 예능PD 3명이 중앙일보 종편 jtbc로 이직하자 8월 24일자 SBS노보에 실은 기고문의 한 대목이다. 황 PD는 동료들의 이직 사유를 돈 이 아닌 끝나

7월_예능프로그램_모니터링보고서_0928.hwp

03167 서울시종로구사직로 70 전화 팩스 한국갤럽홈페이지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8/11/21 요즘가장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은? 2018 년 11 월 한국갤럽은 2013 년

정치

750 1,500 35

2 조중동 `친노 운동권 배제' 종용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정청래 의원 등 구체적 인물을 특정 하며 노골적 낙천여론을 조장해왔다. 그러나 이들의 주장은 그저 감정적인 이유만을 들이대며 악의적 주장을 퍼부은 것 에 불과하다. 이들이 제시하는 기준이 친노 운동권, 막말,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hwp

< DC1A6C1D6C1BEC7D5BBE7C8B8BAB9C1F6B0FCBBE7BEF7BAB8B0EDBCADC7A5C1F62E696E6464>

2003report hwp

..1,2,3,

CC hwp

VOD시청률 조사 판매 설명회를 실시하였다. TNMS에서 제공한 VOD 시청률 자료 3) 를 통해 국내 방송에서는 시청행태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플랫폼별 인기 프로그램 2015년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방영된 TV 프로그램 중 일별

슬라이드 1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8/12/ 년올해를빛낸예능방송인 / 코미디언 : 유재석 7 년연속 1 위 - 박나래, 강호동, 이영자, 신동엽 2~5 위 한국갤럽이 2018 년 11 월 7 일부터 30 일까지전국 ( 제주제외 ) 만 13 세이상남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12/ 년 12 월한국인이좋아하는 TV 프로그램 1 위 : < 무한도전 >(MBC) 12.8% 정형돈공백에도시청자공감대넓히며 1 개월연속 1 위지켜 한국갤럽이 201 년 12 월 1 일부터 17 일까지 일간전국만

197

8월 모니터링 보고서(예능 올림픽) 최종.hwp

글청봉3기 PDF용

7_8월_MBN채널가이드

03167 서울시종로구사직로 70 전화 팩스 한국갤럽홈페이지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9/5/21 요즘가장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은? 2019 년 5 월 한국갤럽은 2013 년 1

10월추천dvd

03167 서울시종로구사직로 70 전화 팩스 한국갤럽홈페이지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6/3/22 요즘가장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은? 2016 년 3 월 한국갤럽은 2013 년 1

한국갤럽 Gallup Report 01// 01 년올해를빛낸코미디언 / 개그맨 올해를빛낸코미디언 / 개그맨 : 유느님 유재석 년연속 1 위 위는 < 코미디빅리그 > 의이국주, 위강호동 유재석이한국갤럽의 01년을빛낸코미디언 / 개그맨 1위를차지했다. 한국갤럽이지난 월 일

03167 서울시종로구사직로 70 전화 팩스 한국갤럽홈페이지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7/6/21 요즘가장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은? 2017 년 6 월 한국갤럽은 2013 년 1

서울시종로구사직로 70 전화 팩스 한국갤럽홈페이지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5/6/24 요즘가장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은? 2015 년 6 월 한국갤럽은 2013 년

ad hwp

TV 인터넷관심도 월간리포트

È޴ϵåA4±â¼Û

한국갤럽 Gallup Report 0// 0 년올해를빛낸코미디언 / 개그맨 0 년올해를빛낸코미디언 / 개그맨 : 유느님 유재석 년연속 위 - 작년과마찬가지로이국주와강호동이 - 위, 박나래 위로부상 유재석이한국갤럽의 0년을빛낸코미디언 / 개그맨 위를차지했다. 한국갤럽이지

슬라이드 1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 그림 2> 를살펴보면, TV 콘텐츠소비자의 95.2% 가 TV수상기를통해프로그램을시청하고있으며, 소비자의절반정도 (51.8%) 는 TV수상기이외의기기를통해서프로그램을시청하고있다. TV 콘텐츠소비자는 PC보다스마트기기 (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 를통해방송프로그램을더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2016_2.key

TV 인터넷관심도 월간리포트

Slide 1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 ¿ùÈ£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성도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015년9월도서관웹용

hwp

coverbacktong최종spread

미디어펜 기고문

한국갤럽 Gallup Report 01//1 01 년올해를빛낸코미디언 / 개그맨 올해를빛낸코미디언 / 개그맨 : 유느님 유재석 년연속 1 위 00 년이후 년간독보적존재감, 위는 개그콘서트, 1 박 일 의 김준호 유재석이한국갤럽의 01년을빛낸코미디언 / 개그맨 1위를차지

<35B9DAC1F6BCF62CC0CCBFECC8C62CB7F9B5BFBCAE2E687770>

ÆÞ¹÷-Æîħ¸é.PDF

03167 서울시종로구사직로 70 전화 팩스 한국갤럽홈페이지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6/4/27 요즘가장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은? 2016 년 4 월 한국갤럽은 2013 년 1

- 2 -

* ** *** ****

2002report hwp

연속극 <가족끼리 왜 이래>, 2위는 KBS 1TV의 일일연속극 <당신만이 내사랑>, 3위는 MBC 주말드라마 <전설의 마녀>가 꼽혔다. 표1 2015년 시청률 상위 20개 프로그램 순위 프로그램(그룹) 채널 가구시청률(%) 1 주말연속극 <가족끼리 왜 이래> KBS2


손해보험 채널별 활용분석 123 다.세부 분석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남성과 여성 모두 대면채널을 통한 가입이 90% 이상으로 월등히 높음. <표 Ⅱ-2>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구 분 남성 여성 대면 직판 은행 0.2 1

<마이 리틀 텔레비전>(출처: MBC 홈페이지) 란 타이틀로 방송할 수 있다. 단발성으로 끝나도 무방하다. 시청률이 저조해도 실패했다는 느낌 을 주지 않는다. 명절 기간 특유의 확장성도 무시할 수 없다. 사람들이 모이는 기간이다 보니 프로 그램에 대한 감상과 평가가 다

ok.

YWCA

150

º´¹«Ã»Ã¥-»ç³ªÀÌ·Î

º»¹®-2ºÎ_¼öÁ¤_ÃÖÁ¾¸¶°¨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시청률분석 02 이장에서는방송영상플랫폼및채널시청동향을닐슨코리아의시청률자료를이용해분석하였다. 먼저전체 TV 시청의변화를살펴보기위해총가구시청량 (HUT: Household Using Television) 과총개인

175

슬라이드 1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C1A634C2F720BAB8B0EDBCAD20C1BEC6ED20BDC3BBE720C5E4C5A920C7C1B7CEB1D7B7A5C0C720BEF0BEEE20BBE7BFEB20BDC7C5C220C1A1B0CB20C1A6C3E22E687770>

ÁÖº¸

2001 년 4 월전력산업구조개편과함께출범한전력거래소는전력산업의중심 기관으로서전력시장및전력계통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지원의기능을 원활히수행하고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전력자유화와함께도입된발전경쟁시장 (CBP) 을지속 적인제도개선을통해안정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계통운영및수급

T hwp

<3034C1DFB5BFC0C7B7E1B1E2B1E2BDC3C0E5B5BFC7E22E687770>

2002report hwp


3¿ù.PDF


제 1 장 2012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장르별 방송영상프로그램 제 1 절 드라마 1 여는 글 ? 2010 SBS 2011 MBC MBC SBS fantasy


NEWS 유료방송업계 유료 VOD 매출 고성장 유료방송업계 유료 VOD 매출, 매년 연 평균 20%대 고성장 유료 VOD 매출이 고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VOD 요금제도가 신고제로 전환되면서 유료방송시장 내 새로운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 기사출처

_¸ñÂ÷(02¿ù)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목차 1. 조사배경 1 2. 추진경과 1 3. 조사개요 1 4. 조사결과 2 1. 스마트폰 PC 시청행태조사 2 2. 고정형 TV VOD 시청행태조사 11

속풀이쇼동치미 토오후 11:00 엄지의제왕 화오후 11:00 알토란 일오후 11:00 언니들의선택 토오후 9:40 천기누설 일오후 9:40 나는몸신이다 수오후 11:00 채널 A 이제만나러갑니다일오후 11:00 잘살아보세목오후 11:00 꽃보다할배그리스편금오후 9:45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遺€?됱궗?뚮뱾168?

CC hwp

맘톡광고소개서

Transcription:

2017 3 월 대중매체양성평등모니터링보고서 예능 오락

본사업은서울 YWCA 가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의뢰를받아수행한것입니다. 본보고서의내용은수행기관의의견으로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공식적인의견과다를수있습니다.

contents Ⅰ. 들어가며 _03 Ⅱ. 모니터링개요 _03 Ⅲ. 결과분석 _04 1. 양적분석 _04 2. 질적분석 _08 Ⅳ. 나가며 _13 Ⅴ. 모니터링내용 _14 Ⅵ. 모니터링체크리스트 ( 예능 오락 ) _27

[2017 대중매체양성평등모니터링 ] 예능 오락모니터링보고서 (3 월 ) Ⅰ. 들어가며 서울YWCA 양성평등미디어모니터회에서는예능 오락프로그램속성평등적, 성차별적사례를찾아내어분석하기위해 2017년 3월 6일부터 12일까지지상파 3사 (KBS1, KBS2, MBC, SBS), 종합편성채널 (JTBC, 채널A, MBN, TV조선 ) 과케이블 (tvn, MBC every1) 의 33개예능 오락프로그램에대해모니터링을실시하였다. 모니터링대상은각방송사별시청률상위프로그램을 3개씩선정하였고, 타방송사에비해예능 오락프로그램개수가많은지상파의경우 4개씩선정하였다. 이번모니터링은 16년 3월양성평등모니터링도구표준화자문결과에따라표준화된체크리스트를활용하여진행하였다. 자세한모니터링내용은다음과같다. Ⅱ. 모니터링개요 모니터장르 : 예능 오락 모니터링기간 : 2017년 3월 6일 ~12일 (7일간) 모니터링매체 : TV( 지상파, 종합편성채널, 케이블 ) 대상방송사 : KBS1, KBS2, MBC, SBS, JTBC, 채널A, MBN, TV조선, tvn, MBC every1 프로그램수 : 33개프로그램 모니터인원 : 11명 [ 표1] 모니터링프로그램목록 no. 방송사 요일 / 시간 1 전국노래자랑 일 12:10 2 가요무대 KBS1 월 22:00 3 열린음악회 일 18:00 4 해피선데이-1박2일시즌3 일 16:50 5 해피선데이-슈퍼맨이돌아왔다일 16:50 KBS2 6 불후의명곡토 18:05 7 개그콘서트 일 21:15 8 무한도전 토 18:25 9 일밤-복면가왕일 16:50 MBC 10 황금어장라디오스타수 23:10 11 신비한TV 서프라이즈 일 10:35-3 -

no. 방송사 요일 / 시간 12 K팝스타6 일 21:15 13 불타는청춘화 23:10 SBS 14 자기야-백년손님목 23:10 15 백종원의 3대천왕 토 18:10 16 한끼줍쇼 수 22:50 17 뭉쳐야뜬다 JTBC 화 22:50 18 아는형님 토 20:50 19 풍문으로들었쇼 월 23:00 20 이제만나러갑니다 채널A 일 23:00 21 외부자들 화 23:00 22 고수의비법황금알 월 23:00 23 아궁이 MBN 금 23:00 24 속풀이쇼동치미 토 23:00 25 강적들 수 23:00 26 애정통일남남북녀시즌2 TV조선 금 23:00 27 모란봉클럽 토 23:00 28 신혼일기 금 21:20 29 신서유기3 tvn 일 21:20 30 코미디빅리그 일 19:40 31 로맨스의일주일 4 목 18:00 32 비디오스타 MBC every1 화 20:30 33 주간아이돌 수 18:00 Ⅲ. 결과분석 1. 양적분석 예능 오락프로그램의주요양적분석결과는다음과같다. (1) 출연자성비 출연자의성비는여성이 38.5%, 남성이 61.5% 로남성이압도적으로많은것으로나타났다. ( 표2 참조 ) [ 표2] 출연자성비 no. 여성 ( 명 ) 남성 ( 명 ) 1 전국노래자랑 13 20 2 가요무대 12 6 3 열린음악회 7 2-4 -

no. 여성 ( 명 ) 남성 ( 명 ) 4 해피선데이-1박2일시즌3 2 11 5 해피선데이- 슈퍼맨이돌아왔다 9 10 6 불후의명곡 3 9 7 개그콘서트 15 40 8 무한도전 - 6 9 일밤-복면가왕 3 11 10 황금어장라디오스타 - 8 11 신비한TV 서프라이즈 12 20 12 K팝스타6 7 6 13 불타는청춘 4 6 14 자기야-백년손님 7 6 15 백종원의 3대천왕 5 4 16 한끼줍쇼 - 4 17 뭉쳐야뜬다 - 4 18 아는형님 1 7 19 풍문으로들었쇼 6 6 20 이제만나러갑니다 13 11 21 외부자들 1 6 22 고수의비법황금알 5 11 23 아궁이 1 9 24 속풀이쇼동치미 8 7 25 강적들 1 7 26 애정통일남남북녀시즌2 2 2 27 모란봉클럽 9 8 28 신혼일기 1 1 29 신서유기3-6 30 코미디빅리그 16 31 31 로맨스의일주일 4 3-32 비디오스타 8-33 주간아이돌 6 2 합계 180(38.5%) 287(61.5%) (2) 출연자성별연령대출연자연령대는 30대가 37.9% 로가장높았고, 40대가 25.7% 로그뒤를이었다. 성별로는 10대는여성이더많았고, 20대는거의비슷하게나타났으나, 30대이상의연령대에서는남성이여성보다급격히많아지며성비의불균형이나타났다. ( 표3 참조 ) - 5 -

[ 표 3] 출연자성별연령대 ( 단위 : 명 ) 전체인원 여성 남성 10 대 이하 26 (5.6%) 17 (65.4%) 9 (34.6%) 20 대 30 대 40 대 50 대 60 대 75 (16.1%) 37 (49.3%) 38 (50.7%) 177 (37.9%) 68 (38.4%) 109 (61.6%) 120 (25.7%) 38 (31.7%) 82 (68.3%) 46 (9.9%) 9 (19.6%) 37 (80.4%) 15 (3.2%) 9 (60.0%) 6 (40.0%) 70 대 이상 8 (1.7%) 2 (25.0%) 6 (75.0%) 합계 467 (65.4%) 180 (38.5%) 287 (61.5%) (3) 성별역할 주진행자의경우남성이 32명, 여성이 15명으로주로남성이예능프로그램을주도하고있음을확인할 수있었다. 뿐만아니라보조진행자, 출연자 / 초대손님모두남성이 60% 에가깝거나그이상인것으로나 타났다. ( 표4 참조 ) [ 표4] 성별역할 ( 단위 : 명 ) 주진행자 보조진행자 출연자 / 초대손님 합계 전체인원 47 44 376 467 여성 15(31.9%) 9(20.5%) 156(41.5%) 180(38.5%) 남성 32(68.1%) 35(79.5%) 220(58.5%) 287(61.5%) (4) 성별직업군직업군을분석한결과 22개의직업군에분포되어있었다. 전문개그맨 / 코미디언의비중이 144명 (30.8%) 으로가장높았고, 가수가 86명 (18.4%), 배우가 64명 (13.7%) 로전문방송인이출연하는비중이높았다. ( 표5 참조 ) [ 표 5] 출연자의직업군 ( 단위 : 명 ) 직업번호 1 2 3 5 6 7 8 9 10 11 12 14 15 16 18 19 20 21 22 23 99 계 여성 46 30 37 8 0 2 0 2 1 2 0 1 6 5 0 11 0 0 3 19 7 180 남성 98 34 49 23 3 8 2 4 1 3 5 0 30 0 3 1 1 2 5 11 4 287 계 144 64 86 31 3 10 2 6 2 5 5 1 36 5 3 12 1 2 8 30 11 467 직업분류번호 ➀ 개그맨 / 코미디언 ➁ 배우 ➂ 가수 ➃ 모델 5 방송인 / 전문진행자 6 변호사 7 의사 8 비평가 / 평론가 9 언론인 ( 기자등 ) 10 요리사 / 요리연구가 11 작가 12 상담사 13 교수 14 교육전문가 ( 교사등 ) 15 그외특정분야전문가 22무직23모름 기타 16 학생 17 일반시청자 18 회사원 19 주부 20 자영업자21운동선수 (5) 성평등 / 성차별적내용내용분석결과, 성평등적내용은 5건, 성차별적내용은 19건으로나타났다. 성평등적내용에서는기존의남성과여성의역할에대한고정관념을탈피한다양성을표현한내용이 2건 (40%) 으로가장많았다. 성차별적내용은성역할고정관점을조장하는내용 (5건, 26.3%), 여성의주체성을무시하고남성의존성향을강조하는내용 (5건, 26.3%) 과외모지상주의를조장하는내용 (5건, 26.3%) 이많았다. ( 표6 참조 ) - 6 -

[ 표 6] 성평등 / 성차별적내용수 ( 단위 : 건 ) 성평등적 내용 구분건수구분건수 1 5 주체성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 (20%) (26.3%) 여성의주체성무시 / 5 1 현실반영성남성의존성향강조 (26.3%) (20%) 성차별적 1 성희롱 성폭력정당화 2 내용 (5.3%) 다양성 (40%) 5 외모지상주의조장 (26.3%) 1 대안성 3 (20%) 여성의성적대상화 (15.8%) 5 19 합계합계 (100%) (100%) (6) 방송사별성평등 성차별건수방송사별로성평등 성차별건수를분석한결과, 채널A의프로그램에성평등적내용이가장많이발견되었으나 (2건, 40%), 타방송사와의차이는크지않았다. 채널A는 MBC every1과같이성차별적내용도가장많이발견 (4건, 21.1%) 되었고, JTBC(3건, 15.7%) 가그뒤를이었다. 지상파방송사의프로그램에비해종편 케이블방송의성평등 성차별적내용이많은것으로나타났다. ( 표7 참조 ) [ 표 7] 방송사별성평등 / 성차별적내용수 ( 단위 : 건 ) 구분 KBS1 KBS2 MBC SBS JTBC 채널A MBN TV 조선 tvn 1 2 1 1 성평등 - - - - - (20%) (40%) (20%) (20%) 2 1 3 4 1 2 2 성차별 - - (10.5%) (5.3%) (15.7%) (21.1%) (5.3%) (10.5%) (10.5%) MBC every1-4 (21.1%) 합계 5 (100%) 19 (100%) - 7 -

2. 질적분석 예능 오락프로그램의주요내용분석결과는다음과같다. 1) 성평등적내용 (1) 주체성 < 이제만나러갑니다 >( 채널A, 3월 12일 ) 에서북한핵문제에대해논의하기위한자리에, 북한기자출신의여성과북한출신전문가, 남한출신전문가등남녀출연자를여성 1명, 남성2명으로비교적고르게초빙하여시청자들이다양한관점으로의견들을비교할수있도록하였다. < 이제만나러갑니다 >( 채널 A, 3 월 12 일 ) (2) 현실반영성 < 풍문으로들었쇼 >( 채널A, 3월 6일 ) 에서는미스코리아대회출신의연예인을주제로이야기하는코너에서, 칼럼니스트곽정은이미스코리아대회에서의수영복심사는성상품화의상징이라고말했다. 여성의신체에대해지나치게적나라한평가를하면또다른위험한메시지가생산될수있다는점을환기시키며, 미스코리아대회의성차별적요소를적절히설명하였다. < 풍문으로들었쇼 >( 채널 A, 3 월 6 일 ) - 8 -

(3) 다양성 < 애정통일남남북녀시즌2>(TV조선, 3월 10일 ) 에서는가상부부인김진 임지현부부가또다른가상부부인양준혁 김은아부부를집으로초대하여함께시간을보내는모습이연출되었다. 손님을초대해서여성만음식준비를하지않고, 부부가함께만들어즐겁게같이나누어먹는모습을보여줌으로써, 양성평등한모습을제시하였다. < 애정통일남남북녀시즌 2>(TV 조선, 3 월 10 일 ) (4) 대안성 < 신혼일기 >(tvn, 3월 10일 ) 에서는신혼부부인구혜선과안재현의가사분담에관한내용을다루었다. 아내구혜선은 제가계속일을해서집안일을다남편이하고있어요. 제가집안일할시간이없어요 라고하였고, 남편안재현은 지금은제가가사일을열심히하고있어요 라는내용으로인터뷰하였다. 이를통해가사는특정성의역할이아니라가족구성원이함께하는것이라는점을잘보여주었다. < 신혼일기 >(tvn, 3 월 10 일 ) - 9 -

2) 성차별적내용 (1) 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 < 뭉쳐야뜬다 >(JTBC, 3월 7일 ) 에서는감기에걸려침대에편안히앉아이것저것시키는 바깥사람 김용만과그를챙기며부지런히움직이는 안사람 안정환을대비하여연출하였다. 김용만은 용만이손없떠. 니가가방을풀어줘야씻지 등의멘트를하고, 안정환은 얼른약드세요 씻으세요 등챙기는멘트를대비적으로하였다. 또한, 바깥양반신을슬리퍼를챙겨주는안사람 이와중에바깥양반옷정리 날로어리광만늘어가는바깥양반 정성껏 VIP급서비스로모십니다 는등의자막을내보냈다. 두남성의행동을 바깥사람 과 안사람 으로표현해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하였다. < 뭉쳐야뜬다 >(JTBC, 3 월 7 일 ) (2) 여성의주체성무시 / 남성의존성향강조 < 복면가왕 >(MBC, 3월 12일 ) 에서는 MC 1명과연예인판정단 12명중여성은단 3명에불과했고, 남성판정단은싱어송라이터 ( 유영석, 김현철, 유승우 ), 성악가 ( 김동규 ), 기타리스트 ( 조정치 ) 등으로구성됐지만여성판정단은개그맨 ( 신봉선 ), 배우 ( 김정민 ), 아이돌가수 ( 정채연 ) 등으로구성되어있었다. 이로인해여성판정단은전문성보다는감성적인평에집중되는모습이였다. 이러한출연자구성과연출은양성을균형있게표현하지못하였다. < 로맨스의일주일 4>(MBC every1, 3월 9일 ) 에서는남성출연자가여성출연자의구두를들어주고, 추울까봐옷을걸쳐주고, 본인의신발로여성출연자의방석을만들어주며, 바이크탑승시에는여성에게헬멧을씌워주는모습을연출하였다. 이와같은행동들을남성들의 매너 라고표현하였다. 또한외국인남성출연자가 여성출연자들이카메라앞에서거짓을연기하는것같다 며문제를제기하자여성출연자들은당황해서울고있는모습을보여준반면, 다른남성출연자들은능숙하게동시통역을하며상황을해결하는주체적인모습을보여주었다. 이러한모습들에서여성은예쁘지만똑똑하지않고, 남성에게의존적이며나약하고보호받아야하는존재라는등의메시지를전달하고있다. - 10 -

< 로맨스의일주일 4>(MBC every1, 3 월 9 일 ) (3) 성희롱 성폭력정당화 < 해피선데이-1박 2일 >(KBS2, 3월 12일 ) 에서는채석강에서치명적인컨셉으로앨범재킷사진을찍는장면이연출되었다. 남성팀원들이포즈를취하고, 그들의다리사이로바닥에드러누운박나래는다양한표정변화를보여주었다. 카메라는그녀를바라보는남성출연자들의모습들을각각클로즈업하였으며, 화면에는이러한박나래의모습이 치명적 이라는멘트와 퇴폐미 & 관능미의치명적부조화 라는등의자막이노출되었다. 여성출연자가본인의표정과자세를선정적으로취하고, 남성들은이를즐기고관찰하는성희롱적인모습을연출하며웃음을유발시키는것은문제가있다. < 해피선데이 -1 박 2 일 >(KBS2, 3 월 12 일 ) (4) 외모지상주의조장 < 아는형님 >(JTBC, 3월 11일 ) 에서는배우김희선이게스트로등장하자마자 여신김희선강림, 인형이말도한다! 는등의자막과함께남자 MC들이 ' 미녀전학생에혼비백산 ', ' 자석에이끌리듯우르르 ', ' 여신님처음뵙겠습니다 ', ' 성격도화끈한모태여신 ', ' 교실에장미꽃핀줄알았다 ' 등의표현을사용하였다. 모든출연자를비롯한전반적방송진행이게스트김희선의 외모 에만초점을맞추어전개되고있었는데, 이는출연자의외모를지나치게미화하여외모지상주의를조장하는것이므로문제가있었다. - 11 -

< 아는형님 >(JTBC, 3 월 11 일 ) < 개그콘서트 >(KBS2, 3월 12일 ) 의 [ 사랑이 LARGE] 코너에서는남성 ( 유민상 ) 이여성 ( 김민경 ) 에게 동물원가자는것은사람이던져주는과자먹으려고그러는거지, 생닭가지고사자와왜싸웠어, 물개쇼하는데왜박수쳤냐, 음식나오니물개박수를치며좋아한다. 등의표현을사용하며뚱뚱한사람은먹는것앞에서무조건좋아하는것처럼표현하며, 여성의외모를계속해서조롱하였다. < 개그콘서트 >(KBS2, 3 월 12 일 ) (5) 여성의성적대상화 < 주간아이돌 >(MBC every1, 3월 8일 ) 에서는남성진행자들 ( 정형돈, 데프콘 ) 이 지난 10주간남자아이돌출연으로시청률이좋지않았지만걸그룹출연으로시청률반등을꿈꾼다 며여성출연자들을소개하였다. 정형돈은 국방부의사기진작차원에서금주의아이돌로걸그룹여자친구를선정했다 고언급하였다. 또한 남자시청자들만족하십니까, 전국내무반들썩들썩 등의자막을노출하며, 여자아이돌그룹을남성들의사기진작과호기심을채워주는도구로사용하는듯한분위기를연출하였다. 정형돈은여자친구멤버신비에게 시간을달려서 섹시버전춤을유도한뒤, 옷벗으면섹시한줄알아 라며야유하였으며 성인 3개월차의최대섹시미 라는자막하에여성에게계속섹시미를강요하였다. 청소년에서이제갓 20대가된여성들의미성숙한외모와춤사위에대해남성진행자들이 말만섹시하면다가아니다 라며핀잔을주고, 성숙한여인의섹시미를과도하게요구하였다. 이에여자친구멤버들도그들의마음을사로잡기위한춤사위를보여주는등각고의노력을기울여여성이남성에게소비대상이되는듯한분위기를연출하였다. - 12 -

안무천재선발대전 코너에서여자친구멤버예린이레드벨벳음악에따라막춤을추었는데남성진행자들이예린이마네킹을닮았다고언급하였고, 그녀를 홍쌈인형 이라지칭하며 이런인형어디가면살수있나요? 라는자막을노출하였다. 남성출연자들이 마네킹을닮았다 는등의표현으로인격이있는여성을사물화한것은문제가있으며, 심지어인형으로표현한여성을 살수있나 는표현의자막을가감없이사용하며문제점을드러냈다. < 주간아이돌 >(MBC every1, 3 월 8 일 ) Ⅳ. 나가며 모니터링기간동안방송된 33편의예능 오락프로그램에서는성역할고정관념을강화시키는프로그램의구성과내용이눈에띄었다. 여성과남성출연자의비율이여성 38.5%, 남성 61.5% 로큰차이를보이고있으며, 프로그램내에서의역할 ( 남성주진행자 32명, 여성주진행자 15명 ) 도다르게나타난다. 프로그램별출연자성비에대한양상을살펴본결과, 활동적인야외버라이어티프로그램의고정출연진은남성으로구성되어있는경우가많았으며, 여성이많은프로그램은대부분토크쇼형식으로진행된다는점은주목할필요가있다. 이러한예능 오락프로그램들의세부콘텐츠에따라성별로다른역할을부여하는모습은우리사회의성역할고정관념을강화시키는요소로작용한다. 또한, 프로그램에서여성의외모를조롱하고비하하며웃음을자아내는모습이나반대로여성출연자를 여신, 인형 으로표현하며외모를중심으로프로그램을끌고가는모습에서외모지상주의를조장하고있다. 여성가수에게애교를요구하고섹시댄스를추도록하거나, 군인들의사기진작을위해여성가수를섭외했다는진행자의멘트등에서는여성에대한심각한성적대상화가보여지며이에대한개선이필요하다. 반면여성들이남성의존적인모습에서탈피한주도적이고주체적인모습과, 부부가육아와가사를분담하는내용이현실적으로그려진긍정적인사례도눈에띄었다. 대중들이가장쉽게접하는예능오락프로그램의영향력이성차별을조장하기보다는양성평등한시민문화를형성하는데일조할수있도록제작진과출연자들의의식있는태도와실천이요구된다. - 13 -

Ⅴ. 모니터링내용 1. 성평등적내용 1) (1) 주체성방송사 채널 A 이제 만나러 갑니다 3 월 12 일 (273 회 ) 북한핵문제에대해논의하기위한자리에, 북한기자출신의여성과북한출신전문가, 남한출신전문가등남녀출연자를여성 1명, 남성2명으로비교적고르게초빙하여시청자들이다양한관점으로의견들을비교할수있게하였음. (2) 현실반영성 방송사 채널 A 풍문으로 들었쇼 3 월 6 일 (73 회 ) 미스코리아대회출신의연예인을주제로이야기하는중, 칼럼니 1) 1 주체성 : 여성을주체로서다루고있는가? 여성의시각에서문제를보고있는가? 2 현실반영성 : 성불평등적인젠더관계에대한문제의식을바탕으로, 여성이처한문제와상황을잘파악하여남녀불균형 적인현실을적절히묘사하고있고, 성평등을위한문제해결방식이과장되거나희화화되지않는방식으로제 시하고있는가? 또한이문제가많은여성의상황을대변하는가? 3 다양성 : 여성과남성의역할을다양하게표현해주고있는가? 4 대안성 : 대안적해결방안을제시하고있는가? - 14 -

방송사 스트곽정은이미스코리아대회의수영복심사에대하여말하며, 성을상품화하는상징이라고말함. 여성의신체에대해지나치게 적나라한평가를하면또다른위험한메시지가생산될수있다는 점을환기시켰음. (3) 다양성 방송사 TV 조선 애정통일 남남북녀 시즌 2 3 월 10 일 (87 회 ) JTBC 뭉쳐야뜬다 3 월 7 일 (16 회 ) 김진 임지현부부가양준혁 김은아부부를집으로초대하여함께하는모습을그림. 손님이올때여성혼자만음식준비를하는것이아니라부부가함께만들어같이먹는모습을보여줌으로써, 양성평등한모습을제시함. 김성주가자녀들과하루일과에대해나누며즐겁게영상통화를끝낸뒤동료에게 아이들과여행가는프로그램을하면서아이들이랑많이가까워지긴했어. 예전에는 아이들이빨리커라.. 나좀쉬게 ~ 하는생각이머릿속가득했는데지금은이예쁜모습이마지막이라는생각에마음이쫓기기시작했어 라고말함. 육아에있어서방관하던아버지에서벗어나자녀의성장과마음을함께나누며소통하는아버지로변화하였음을보여줌. - 15 -

(4) 대안성 방송사 tvn 신혼일기 3 월 10 일 (6 회 ) 가사분담률을물어보는질문에안재현은 지금은제가열심히하고 있어요, 구혜선은 제가계속일을해서집안일을다남편이하고 있어요. 제가집안일할시간이없어요 라고말함. 가사는특정성 의역할이아닌모두가함께하는것이라는점을보여줌. 2. 성차별적내용 (1) 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방송사 이제 3월 12일채널A 만나러 (273회) 갑니다 여성진행자가연예인패널을소개할때를제외하고는거의역할이미미했고, 특히전문분야등에대한역할이없었음. 방송 31분후부터는남성진행자가 16회발언을하는동안여성진행자는약 4 회정도발언하였음. 이는주요진행은남성의몫이라는고정관념을심어줄수있음. MBN 속풀이쇼 동치미 3 월 11 일 (226 회 ) 남성패널최홍림이 식사준비가다됐다는아내의말에식탁에가보 면식사할준비가안되어있다. 수저준비도안되어있다 고언급 함. 국뜨고수저놓는등의밥상차리는일을여성의일로규정하 - 16 -

방송사 는것은성역할에대한고정관념이자성차별적사고방식을여과 없이보여주는것임. JTBC 뭉쳐야뜬다 3 월 7 일 (16 회 ) 감기에걸려침대에편안히앉아이것저것시키는 바깥사람 김용 만과그를챙기며부지런히움직이는 안사람 안정환을대비하여 연출함. 김용만은 용만이손없떠. 니가가방을풀어줘야씻지 등 의멘트를하고, 안정환은 얼른약드세요 씻으세요 등챙기는 멘트를대비적으로함. 또한, 바깥양반신을슬리퍼를챙겨주는안 사람 이와중에바깥양반옷정리 날로어리광만늘어가는바깥 양반 정성껏 VIP 급서비스로모십니다 는등의자막을내보냄. 두남성을 바깥사람 과 안사람 으로표현해성역할고정관념을조 TV 조선 애정통일남남북녀시즌2 3월 10일 (87회) 장함. 김진 임지현부부가소품샵에구경가서임지현이총을가지고신나게쏘는모습을보이자김진이 여자가그렇게하는거아니야 라며임지현을저지함. 남성이여성의행동을규제하고, 여성의모습을규정하는모습에서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함. 하은정기자는미스코리아를많이배출한 M미용실과 S미용실출신 당선자들간의암투가있으며, 왕관수여식때다른미용실출신의 채널 A 풍문으로들었쇼 3월 6일 (73회) 상대방당선자에게일부러왕관을비뚤게씌워주기도하였다는일화를전달하였음. 그녀는비아냥거리는말투로 여자들이란.. 이라 는말을덧붙여, 일부여성들이공식적인자리에서비합리적으로 행동한것을모든여성의특성인것처럼표현함. (2) 여성의주체성무시 / 남성의존성향강조 방송사 MBC 복면가왕 3 월 12 일 MC 1명과연예인판정단 12명중여성은단 3명에불과했고, 남성판정단은싱어송라이터 ( 유영석, 김현철, 유승우 ), 성악가 ( 김동규 ), - 17 -

방송사 기타리스트 ( 조정치 ) 등으로구성됐지만여성판정단은개그맨 ( 신봉 (102 회 ) 선 ), 배우 ( 김정민 ), 아이돌가수 ( 정채연 ) 으로구성됨. 이로인해여성판정단은전문성보다는감성적인평에만집중하는것으로비춰짐. 출연자구성과연출이양성을균형있게표현하지못함 MBC every1 로맨스의 일주일 4 3 월 9 일 (5 회 ) 지중해최고의휴양지스페인해변가산책을하는소진과하이메의 모습을보여줌. 하이메표매너시리즈라며 세상무거운구두들어 주기 ( 소진팔떨어질까...) 등의자막과함께남성이여성의구두 ( 하이힐 ) 를들어주는모습, 나쁜추위놈 (?) 막아줄옷제공 등의자 막과함께남성이자신의자켓을벗어여성을덮어주는모습, 신발 방석제공 등의자막과함께남성이자신의구두를여성의방석으 로제공하는모습등을보여줌. 또한다음날바이크를타는장면에 서도하이메가소진의옷을여며주고헬멧을씌워주는모습등을 매너남 으로표현하였음. 여성을한없이나약하고보호받는존재로 그렸으며, 그에반해남성은주도적이고강한모습으로그려져남 성에게의존적인여성의모습을강조하고있음. - 18 -

방송사 채널 A 이제 만나러 갑니다 3 월 12 일 (273 회 ) JTBC 뭉쳐야뜬다 3 월 7 일 (16 회 ) 북한의정치 문화적인이야기를주로다루는프로그램으로, 여성출연자는 13명으로남성보다많았으나그비중은작아보임. 여성들의발언내용은자신의경험담을설명하는수준에그친반면전문적인분야에대해서는거의남성들이이야기를주도하였고방송시간도대략 2/3정도배정되었음. 앙코르와트회랑에새겨진조각을설명하는가이드가천국과지옥을설명하며지옥에있는대부분의사람은여성이며, 예로부터캄보디아사람들은모든악의근원이여자에게있다고믿는풍습이있었다고설명함. 이어서가이드는수많은못에박혀있는여성의모습을가리키며 과연이여성의죄목은뭘까요? 라는질문을던지고, 여행객중누군가가 바람폈구나바람 이라고답하자, 수많은남자가슴에못을박은죄를졌다 고설명함. 천년의역사를가진유적지의많은전설중유독여성을비하하는전설을소개하며여성의주체성을약화시킴. - 19 -

방송사 TV 조선 애정통일 남남북녀 시즌 2 3 월 10 일 (87 회 ) 출연부부들이부부간연령차가많긴하지만남성출연자들은대부분 여성출연자들에게 너, 이름, 마누라 같은여성을하대하는호칭을 사용하고, 여성출연자는남성출연자에게존칭을사용하고있음. 이 러한장면은평등한부부관계를상하관계로인식하게할우려가 있음. (3) 성희롱 성폭력정당화 방송사 KBS2 1 박 2 일 3 월 12 일 (636 회 ) - 20 -

방송사 채석강에서치명적인컨셉으로앨범재킷사진을찍는다며, 남성들은 포즈를취하고, 그들의다리사이로바닥에드러누운박나래는다 양한표정변화를보여줌. 카메라는그녀를바라보는남성출연자 들의모습들을각각클로즈업했고, 치명적 이라는멘트와 퇴폐미 & 관능미의치명적부조화 등의자막을노출함. 여성이표정과자세 를선정적으로취하고, 남성들은이를즐기고관찰하도록하여, 남 성들이여성을희롱하는모습을연출함. (4) 외모지상주의조장 방송사 남성 ( 유민상 ) 이여성 ( 김민경 ) 에게 동물원가자는것은사람이던져 KBS2 개그콘서트 [ 사랑이 LARGE] 3월 12일 (889회) 주는과자먹으려고그러는거지, 생닭가지고사자와왜싸웠어, 물개쇼하는데왜박수쳤냐, 음식나오니물개박수를치며좋아한다. 등의표현을사용하며뚱뚱한사람은먹는것앞에서무 조건좋아하는것처럼표현하고, 여성의외모를조롱함. - 21 -

방송사 채널 A 풍문으로 들었쇼 3 월 6 일 (73 회 ) 미스코리아대회에대한뒷얘기코너에서배우김가연은미를가꾸 기위해서는적당한성형도가능하며 미를가꾸는건여자로서당 연히해야한다 는등의주장을하여, 외모지상주의를조장하였음, JTBC 아는형님 3 월 11 일 (66 회 ) - 22 -

방송사 배우김희선이게스트로등장하자마자 여신김희선강림, 인형이 말도한다! 는등의자막과함께남자 MC 들이 ' 미녀전학생에혼비 백산 ', ' 자석에이끌리듯우르르 ', ' 여신님처음뵙겠습니다 ', ' 성격도 화끈한모태여신 ', ' 교실에장미꽃핀줄알았다 ' 등의표현을사 용함. 미녀, 여신 이라는수식어를여러차례사용하고있으며, MC 와출연손님들이학생으로등장하는방송컨셉상김희선은본인 의학교를 품위있는미녀高 라고소개하는데, 이는 품위 = 미녀 로 느끼게끔하는표현임. 본방송에서는게스트김희선에대해줄곧 외모 에초점을맞추어대하고있음. 이는출연자의외모를미화시 켜외모지상주의를조장하는것임. 남녀가나이트클럽을온상황에서키가작고통통한여성 ( 박나래 ) 이 tvn 코미디 빅리그 [ 그린나이트 ] 3 월 12 일 (208 회 ) 남성 ( 이용진 ) 에게적극적으로대시하자남성이얼굴을찌푸리며 뭐하시는거에요, 아줌마, 그냥가시는게소원이에요 라고하였으며, 몸매를보며 그냥저녁을푸짐하게먹은것같아요 라고하며여 성 ( 박나래 ) 의외모와태도를비하함. - 23 -

방송사 코미디 빅리그 [ 오지라퍼 ] 남성 ( 이상준 ) 이여성 ( 이국주 ) 에게매우뚱뚱하다는의미로비속어가 섞인단어 ( 존뚱 ) 를사용하며외모를비하함 (5) 여성의성적대상화 방송사 MBC every1 주간아이돌 3 월 8 일 (293 회 ) 진행자정형돈은지난 10 주간남자아이돌출연으로시청률이좋지 - 24 -

방송사 않았지만걸그룹출연으로시청률반등을꿈꾼다며여성출연자들을 소개함. 10 주간군대시청률제로 라는자막과함께또다른진행 자데프콘은 군에서연락이왔다. 저희는사심이없다 라고멘트 하였고정형돈은국방부의사기진작차원에서금주의아이돌로여 자친구를선정했다며소개함. 또한 남자시청자들만족하십니까 전국내무반들썩들썩 등의자막을노출하며, 여자아이돌그룹을 남성들의사기진작과 호기심을채워주는도구로사용하는듯한분 위기를연출함. 약 50 분간 섹시컨셉 이라는멘트가무수히사용 되었음. 정형돈은여자친구멤버신비에게 시간을달려서 섹시버전 춤을유도한뒤, 옷벗으면섹시한줄알아 라며야유함. 또 한 성인 3 개월차의최대섹시미 라는자막하에여성에게 계속섹시미를강요하였음. 청소년에서이제갓 20 대가된여성들의미성숙한외모와춤사위에 대해남성진행자들이 말만섹시하면다가아니다 라며핀잔을주 고, 성숙한여인의섹시미를과도하게요구함. 여자친구도남성팬 들의마음을사로잡기위해계속춤을보여주는등노력을기울임. 소비자와상품, 가부장적팬과소녀의감성이어우러진대중문화의 단면을보여줌. 안무천재선발대전 여자친구멤버예린이레드벨벳음악에따라 막춤을추었음. 남성진행자들이예린이마네킹을닮았다며 좀더 좀더 하며흥을돋구었으며. 여성출연자에게는 홍쌈인형 이라는자 막과함께 이런인형어디가면살수있나요? 라는자막이사용 됨. 남성진행자들이젊은여성에게자극적이며지속적인춤동작을강 요하였으며, 심지어 마네킹을닮았다 는등의표현으로인격이있는 여성을사물화하였음. 심지어인형으로표현한여성을 살수있 - 25 -

방송사 나 는표현의자막이가감없이사용되었음. - 26 -

Ⅵ. 체크리스트 ( 예능 오락 ) No. 예능 오락 - 201703 모니터링체크리스트 ( 예능 오락 ) 1. 모니터요원 : 2. 방송사 ➀KBS1 ➁KBS2 ➂MBC ➃SBS ➄JTBC ➅ 채널 A ➆MBN ➇TV 조선 ➈tvN 10MBC every1 3. ( 꼭지명 ) : 4. 시 : 2017 년월일 ( ) : - : 5. 방영시간대 : ➀ 06:00-08:00 ➁ 08:00-10:00 ➂ 10:00-12:00 ➃ 12:00-14:00 ➄ 16:00-18:00 ➅ 18:00-20:00 ➆ 20:00-22:00 ➇ 22:00-24:00 ➈ 24:00-06:00 6. 출연자성비분석 ( 단위 : 명 ) 구분 인원수 이름 6-1. 전체 6-2. 여성 6-3. 남성 7. 출연자분석 7-1. 이름 7-2. 성별 ➀ 여성 ➁ 남성 7-3. 연령 ➀ 10대이하 ➁ 10대 ➂ 20대 ➃ 30대 ➄ 40대 ➅ 50대 ➆ 60대 ➇ 70대이상 ➈ 모름 ➀ 개그맨 / 코미디언 ➁ 배우 ➂ 가수 ➃ 모델 5 방송인 / 전문진행자 6 변호사 7 의사 8 비평가 / 평론가 9 언론인 ( 기자등 ) 10 요리사 / 요리연구가 7-4. 직업 11 작가 12 상담사 13 교수 14 교육전문가 ( 교사등 ) 15 그외특정분야 전문가 16 학생 17 일반시청자 18 회사원 19 주부 20 자영업자 21운 동선수22무직23모름 (99) 기타 7-5. 역할 ➀ 주진행자 ➁ 보조진행자 ➂ 출연자 초대손님 - 27 -

8. 내용분석 성평등적내용 ( 양성평등기여도 ) 구분방송사시 주체성현실반영성다양성대안성 - 기타 : 성차별적내용 구분 방송사 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 출산의도구로써의여성 여성의주체성무시 / 남성의존성향강조 성희롱 성폭력정당화 외모지상주의조장 여성의성적대상화 성적이미지를연상케하는 단어와행동의무분별사용 선정성 - 기타 : 시 성차별적내용 1 방송은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하는내용을다루는가가. 남존여비, 남아선호, 여성비하, 가부장제를강화시키는내용나. 순결의주체를여성으로만국한시키는내용다. 가사노동을평가절하하거나전업주부를과소평가하는내용라. 사회적직업을가진여성에대한부정적인고정관념을조장하는내용마. 사회적직업과권력을가지지못한남성을무시하거나이들에대한부정적인고정관념을조장하는내용바. 여성을남성의단순보조나부속물로취급하는내용혹은그렇게보이도록하는내용 2 방송은여성을성적대상으로만부각시키는가 3 방송은출연자의외모를미화시켜외모지상주의를조장하는가 4 방송은출연자의외모를조롱, 혐오의대상으로삼거나그와관련된언어를사용하는가 5 방송은여성에대한폭력, 성희롱, 성폭력을긍정적으로묘사하고있는가 6 방송은프로그램내에서출연자및방청객을성희롱하는행위및언어를포함하고있는가 7 방송은독신, 한부모, 이혼가족, 재혼가족, 동성가족, 입양가족등다양한가족의형태를인정하지않고, 이를부정적으로그리거나부정적인언어를사용하고있는가 8 방송은부부간의관계를묘사할때, 한쪽이일방적으로다른한쪽에게복종하는모습만을보여주고있는가 9 방송은미망인, 미스, 올드미스, 여사, 과부, 여류, 출가외인등가부장적이거나성차별적인단어 ( 혹은어휘, 혹은표현 ) 를사용하는가 - 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