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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國中東學會論叢, 第 30-3 號 韓國中東學會, 2010, 165-190 서양영화의이슬람편견에대한연구 : 네덜란드단편영화의무슬림폭력화사례를중심으로 1) 안신 * 차 례 Ⅰ. 서론: 편견과오해의역사 Ⅱ. 20 세기서양영화에나타난이슬람과무슬림 III. 네덜란드단편영화의부정적이슬람인식 Ⅳ. 이슬람에접근하는서구영화의세가지유형 Ⅶ. 결론: 종교현상학적이해의중요성 * 경희대학교비폭력연구소학술연구교수

166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0-3號 <Abstract> A Study on Prejudice of Islam in Western Films: Representing Islam as Violence in Dutch Short Films Ahn, Shin Kyung Hee University This paper examines the prejudice and misunderstanding of Islam and Muslim in Western films, especially Hollywood movies. Since seeing is believing, the movie producers contribute to the formation of distorted images of Islam and Muslim. In the 20th century Western movies have manufactured Muslim as villains, sheikhs, maidens, and terrorists. Though a few films show Islam and Muslims positively, most Western films misrepresent Islam and Muslims as a violent religion and bad Arabs. The Dutch short films produced by Theo van Gogh and Geert Vilders criticize Islam from atheist and political position. Gogh's Submission (2004) debunks sufferings of Muslim women under the veil and Vilders' Fitna(2008) criticizes the process of Islamisation in Europe, defending the freedom of speech. There are three approaches to Islam and Muslim in Western films: religious parochialism, atheistic naturalism and political reductionism. In order to overcome these trends, I suggest a phenomenological approach to Islam and Muslim based on intratextuality, empathy, and suspension of judgment. In conclusion, we need a critical interpretation of distorted images in Western films and self-identity in the films of Islamic countries. Rather than limiting our research area into religions in film, broader understanding is needed for the new generation who regards film as a religion, not as a tool.

서양영화의이슬람편견에대한연구: 안신 167 Key Words : Western Film, Dutch Short Film, Prejudice, Violence, Perception, Phenomenology of Religion

168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0-3號 I. 서론: 편견과오해의역사 20 세기대중문화매체를대표하는영화는이슬람을포함한세계종교들을다 양한이미지와관점으로묘사해왔다(Plate 2003, 1-15). 특히허리우드영화 를중심으로한미국과영국에서만들어진서양영화는세계영화시장의독점 적점유율과한국대중문화에미치는거대한파급력을고려해볼때한국사 회의이슬람과무슬림공동체에대한올바른인식을형성하는데중요한요인 중하나라고할수있다( 정종화 2007, 7-9). 1) 2004 년 8 월에영화감독데오반고흐(Theo van Gogh) 가제작한 10분짜 리단편영화 < 복종>(Submission) 이네덜란드공영방송을통하여방영된후에 유럽과세계의무슬림공동체는큰충격을경험하였다. 표현과언론의자유 인가 아니면 이슬람에대한모독과탄압인가 의열띤논쟁이증폭되는가운 데같은해 11 월에고흐는모로코출신무슬림청년에의하여피살되었다. 이영화의대본을쓴무신론자아얀알리(Ayaan Hirsi Ali) 는과거네덜란드 우파정당의하원의원으로도활동한여성정치가로서현재미국에체류하며이 슬람의폭력성과무슬림여성에대한차별을비판하고있다( 안신 2009, 37-39). 2005 년에덴마크의율란트포스텐신문에예언자무함마드를희화적으로 묘사한 12 편의만화들이실렸다. 그중에무함마드가착용한샤하다가새겨 진터번에다이너마이트를장착된만화를기고하였던쿠르트베스터가르트 (Kurt Westergaard) 가 2010 년 1월에한소말리아무슬림청년의살해위협 을겨우모면한사건이발생하였다 ( 안신 2008, 25-27). 한편 2007 년 7월에 는스웨덴의설치미술가라르스빌크스 (Lars Vilks) 가예언자를교차로가운 데서있는개의형상으로묘사하여무슬림공동체의거센비판을받았다. 이제서양의세속화된대중문화는새롭게유럽의종교지형을바꾸어가고 있는무슬림이민공동체를비판과공격의대상으로삼고있다. 21세기에기 독교의영향력이급속도로감소되고있는가운데유럽제2의종교로성장하 1) 한국에개봉된종교영화들가운데이슬람을대표할만한영화를발견하기란쉽지않다. 정종화는기독교( 개신교와천주교) 와불교관련종교영화들만을소개하고있다.

서양영화의이슬람편견에대한연구: 안신 169 고있는무슬림공동체는세속주의에익숙해져있는서양인들의세계관에새 로운종교적도전과충격을주고있다 (Sanneh 1998, 50; Brown 2001, 187-192). 본논문은 20세기서양에서제작된영화에나타나는이슬람과무슬림에대 한편견을살펴보고자한다. 특히네덜란드에서최근제작되어전세계에유 포된고흐와알리의단편영화 < 복종>(Submission, 2004) 과기어트빌더스 (Geert Wilders) 의 < 시험>(Fitna, 2008) 2) 을중심으로그구성과특징을분 석하고종교현상학적관점에서두영화에나타난서양의이슬람에대한편견 과왜곡의시각을극복할수있는대안적접근방식을제안할것이다. 이를위 하여먼저 20세기서양영화에나타난이슬람과무슬림에대한고정관념의형 성과유형을탐색하고, 둘째네덜란드의반이슬람단편영화를대표하는 < 복 종> 과 < 시험> 의구성과내용적특징을심층적으로성찰할것이다. 셋째서양 영화에서이슬람을이해하고설명해온전통적인접근방식을크게세흐름으 로나누어설명한후에이슬람과무슬림공동체를보다객관적이며공감적으 로이해할수있는비판적성찰에기초한종교현상학적해석을제안할것이 다. II. 20 세기서양영화에나타난무슬림과이슬람 십자군전쟁을주제로 2005 년에개봉한리들리스콧(Ridley Scott) 감독의 < 하늘의왕국>(Kingdom of Heaven) 은미국관객과비평가의부정적인비평 과반응을얻었지만, 오히려아랍국가의관객들에게는큰호응과찬사를받 았다. 영화에그려진이집트와시리아의술탄살라딘 (Saladin, 1138-1193) 은 기독교국의지배를받고있었던예루살렘을탈환하는과정에서시종일관신 사적이며평화적인태도를보여주었기때문이다 (Goddard 2000, 88). 한편 2001 년 9 11 사태이후에미국의외국인과무슬림에대한편견과두려움으 2) 고흐는이슬람의어원적의미인 복종 을고려하여 submission 으로영화제목을정하였고빌더스도 분열 과 시험 을동시에의미하는 fitna 를제목으로선택하였다.

170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0-3號 로인한인종차별과사회갈등이가시화되고있는상황에서이슬람과기독교 의화해와협력을그린다큐멘터리영화가제작되어 2010 년 1월과 2월에미 국에서반영될예정이다. 3) 그러나이러한이슬람에대하여긍정적인이미지 를형성하는영상문화콘텐츠는서양영화에서극히일부에불구하며대다수의 영화는종교로서이슬람과신자로서무슬림에대한부정적이미지를강화하 고고착시켜왔다 (Miles 1996, 70-76). 1) 이슬람에대한고정관념의발생: 유럽에서미국으로의전이와확대 미국은역사적으로이슬람문화와직접적으로접촉하지않았지만유럽의 이슬람에대한사회적인식을그대로이식하였다 (Eck 2001, 233). 유럽이제 국주의의확장을통하여식민지를지배하는과정에서경험한이슬람과무슬 림에대한고정관념이예술과문학을통하여유포되기시작하였다. 게으르고 수염을기른아랍무슬림, 문화적타자가거주하는황량한사막, 부패한왕실, 허름한시장 이나 교활한상인과이국적인첩들이잡혀있는노예시장 으로 묘사되었다. 1979 년까지 아라비안나이트 ( Arabian Nights ) 로더잘알려 진 천일야화 가기독교의성경다음으로많은언어로번역되어읽힐만큼 서양인의이슬람에대한이해를형성하는데큰영향을주었다 (Shaheen, 2001, 7-8). 2000 년에영미방송사가공동으로제작한텔레비전미니시리즈 < 아라비안 나이트 > 도과거에영화들에서다루어왔던알라딘, 알리바바, 신밧드중심의 이야기소재를확대하여다양한내용을다루려고시도하였지만이슬람문화에 대한구체적이며실질적인지식을전달하지는못하였다. 서양영화에서이슬람 은부당한대우를받아왔고현대이미지제작자들은이슬람을 남성우위의 이데올로기, 지하드로대표되는성스러운전쟁, 핵무기를사용하려는느끼한 지도자들 과주로관련시켜왔다. 마스지드 ( 모스크 ) 가화면에등장할때에도 3) http://ethicsdaily.com/news.php?viewstory=15076 ( 접근일: 2010년 1월 8 일) < 다른책들, 하나의말씀>(Different Books, Common Word) 은이슬람과기독교공동체에서각각 40명의대표와인터뷰를통하여대립과갈등에서상생과화해의가능성을모색하려는다큐멘터리영화이다. 2010년 1월과 2월에공중파를통하여반영될예정이다.

서양영화의이슬람편견에대한연구: 안신 171 카메라는 기도하는무슬림 을찍기보다는 시민을사살하는 무슬림의모 습을묘사하였다 (Shaheen, 2001, 9). 아랍인과무슬림이화면위에예외없이사악한인물로그려진다는것은 문화비평학적으로도문제가있다. 어떤민족이나종교인이든간에관계없이 공동체안에선한사람과악한사람이함께섞여있게마련이지만서양영화 에서는유독영화속무슬림 (reel Muslim) 과영화속이슬람 (reel Islam) 의 이미지는의례 사악한사람 과 폭력적인종교 로그이미지가굳어졌다. 영 화제작자의이슬람문화에대한무지는무슬림을비하하거나왜곡하는작품들 을계속양산하고있다. 예를들어아랍기독교인과무슬림이모두신을 알 라 (Allah) 라고부르지만서구영화에등장하는영웅은아랍인적을향하여 알 라 를비하함으로써알라를이슬람의열등한신으로만전락시킨다 (El Talal 1995, 86-90). 그결과그러한이미지를접한영화관객은기독교의신은우 월하고이슬람의신은열등하다는문화적편견을자연히갖게된다 (Shaheen 2001, 11). 일반적으로영화에서악당을묘사할때무슬림과아일랜드인은테러리스트 로등장한다. 마찬가지로미국인과영국인은아동학대자로, 아시아인과아프 리카인은성폭행자로, 이탈리아인과인도네시아인은조직폭력배로묘사됨으로 써인종과종교에대한편견이영화를통하여강화되어진다. 2) 무슬림에대한부정적이미지의유형들 아랍무슬림은서양영화에서몇가지유형의인물로나타남으로써부정적 으로묘사되어왔다 (Shahee 2001, 14-28). 첫째무슬림남성은주로악당 (villain) 으로등장한다. 미국인, 유럽인, 이스라엘인, 아프리카인, 심지어동족 아랍인을공격하고괴롭히는사악한인물로묘사된다. 1994 년카메론 (James Cameron) 감독의 < 진실한거짓말 >(True Lines) 은테러방지를위한정부기 관에서일하는요원의이중생활을그린코미디영화이다. 진홍색지하 드 (Crimson Jihad) 를계획하는아랍무슬림들이미국의안전을위협하기위 하여테러를자행하는것으로나온다. 4) 이보다한해앞서개봉된파쿨라 4) < 진실한거짓말> 의 2탄이기획되었지만 2001년 911 사태이후에돌연취소되었다.

172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0-3號 (Alan Pakula) 감독의 < 페리컨보고서 >(The Pelican Brief) 에서도아랍인카 흐말(Kahmal) 이두명의대법원판사를암살하는것으로나온다. 둘째오일로갑부가된게으르고탐욕스러운지도자 (sheikh) 로그려진다. 현명한연장자 를의미하는원래의단어의의미와는달리, 하렘의여성들을 괴롭히며휘어진매부리코와지나친욕망을지닌부주의한인물로묘사된다. 무슬림여성들을무시하고서양여성을납치하는인물로등장한다. 1983 년영 국에서개봉된맥랙렌의 < 사하라 >(Sahara) 에서도백인여주인공을위협하고 납치하려는무슬림남성들이등장한다. 셋째서양영화에서무슬림남성이탐욕스러운악당이나돈많고탐욕스러 운지도자로등장한다면무슬림여성들은천박하고유혹하는악한여성으로 주로묘사된다. 하렘에갇혀베일을쓴풍만한여성, 물동이를이고가는수 척한여성, 흑인마녀, 서양인을폭탄으로살해하려는여성등의모습으로그 려진다. 영화속에나오는무슬림여성들은전통적인이슬람의상을포기한 후에야비로소영화의남자주인공과사랑을나눌수있다. 검정베일을쓰고 침묵하고있는무슬림여성의이미지는남성에게억압받는여성의상징으로 일반화한다 ( 조희선 2005, 167-176). 넷째이스라엘정부와갈등관계에있는팔레스타인사람은테러리스트로 등장한다. 허리우드영화는팔레스타인사람을 죄없는희생자 로반면에이스 라엘사람을 잔인한침략자 로묘사하지않는다. 오히려전자는 비이성적이 고나쁜민족 으로, 후자는 합리적이고선한민족 으로그려낸다 (Moucarry 2003, 377-388). 2005 년개봉된스필버그 (Steven Spielberg) 감독의 < 뮌 헨>(Munich) 은팔레스타인무장단체 검은 9 월단 이독일에서열린올림픽에 참가한이스라엘국가대표팀선수들을암살한후에벌어진복수를다루고있 다. 이미 1960 년프레밍거 (Otto Pleminger) 감독이이스라엘의건국과정을주 제로제작한 < 탈출>(Exodus) 은정착을시작한이스라엘사람들을향한팔레 스타인의잔인한테러방식을소개하였다. 3) 이슬람과무슬림을긍정적으로묘사한예외적사례들 보는것은바로믿는것이다 (seeing is believing) 라는말이있듯이, 편견

서양영화의이슬람편견에대한연구: 안신 173 과고정관념에기초하여묘사된 영화속이슬람 (reel Islam) 과 영화속무 슬림 (reel Muslim) 의이미지는관객들이왜곡된이해를가지고일상생활에서 잘못된판단을하고행동하는결과는낳는다 (Dittes 1973, 93-99). 5) 그러나 이와같이과장되고일반화된대부분의영화들과는달리이슬람과무슬림을 긍정적이며공감적으로이해하려고노력한몇가지예외적인서양영화들이 있다. 첫째셈족과아리안족의화해를보여주는영화가있다. 1999년에개봉된 맥티어넌 (John McTiernan) 감독의 <13 번째전사>(13th Warrior) 는무슬림과 북유럽인의우정과모험을그린영화이다. 하나님외에다른신은없고무함 마드는그의사자이다 라는샤하다를아랍어로북유럽인이읽고쓰도록가르 치고북유럽인을괴롭히는사악한적들을상대로 며기도하는무슬림의모습을잔잔히보여준다. 자비로우신알라 를부르 둘째이라크를배경으로국가와종교를초월한보편적인인간애를그린영 화도있었다. 1999 년에개봉한러셀(David Russell) 감독의 < 세왕들>(Three Kings) 은 1991 년이라크사막을배경으로네미군들이우연히찾은사담후 세인의금을이송하는과정에서시아파무슬림 (Shiite) 들의도움을받고그 대신에그들을이란국경까지안전하게이동시킨다는이야기이다. 무슬림들이 기도하는장면과이라크전쟁의불합리성과비인간성을대화의형식으로폭 로한다는점에서보기드문반전영화로평가될수있다. 셋째 20세기초서양영화의이슬람에대한고전적영화를대표하는왈쉬 (Raoul Walsh) 감독의 < 바그다드의도둑>(The Thief of Bagdad, 1924> 는 이맘이어린소년에게하늘의별들로그려진 행복은쟁취해야만한다 는메 시지를가르치고, 알라에게찬양을, 자비로우신왕, 우주의창조자, 세가지 세계의주님, 꾸란 이라는자막이보이면서영화가시작한다. 6) 무슬림들은성 원에모여기도하고이맘은지혜를주며아흐마드는흰옷을입은무슬림군 5) 예일대종교심리학자디티스(James Dittes, 1926-2009) 는편견을제거하기위하여잘못된오해를비판적으로성찰하여수정하기보다는왜그편견이필요하게되었는지그필요를탐색하는것이보다근본적인학문적물음이라고주장하였다. 6) 첫부분에 Praise to Allah, the Beneficent King, the Creator of the Universe, Lord of the Three Worlds! The Koran 이라는자막이나온다.

174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0-3號 대를동원하여몽고족을격퇴한다. 승리한후에회개하고하나님을믿게된 주인공은성원으로가이맘과포옹한다. 넷째 1991 년레이놀드 (Kevin Raynold) 감독의 < 로빈후드>(Robin Hood) 는 전설적인영웅로빈후드에게지혜로운조언을하는흑인무슬림아짐 (Azeem) 이등장한다. 예루살렘에서로빈의도움을받은후아짐은 당신이 내생명을구했소, 그리스도인. 내가당신의생명을구할때까지당신옆에 있겠소 라고약속한후영국으로함께떠난다. 이슬람을강요하지않고신의 뜻에따라금주하는태도와발달된과학기구등을보여줌으로써이슬람문화 와종교에대하여긍정적인이미지를잘보여주고있다. III. 네덜란드단편영화의부정적이슬람인식 우리는앞에서서양영화, 특히허리우드영화에나타난이슬람과무슬림에 대한부정적인이미지의형성과그사례의유형을살펴보았다. 20세기의사 례들은의도적인왜곡이라기보다는무의식적인선입격의제작과유포의성격 이강하였다. 적어도공개적으로비판하려는의도를가지고영화가제작하지 는않았다. 그러나단편영화의제작과정이단순해지고웹서버의동영상공유 사이트를이용하여영상콘텐츠의유포와전달이용이해지면서이슬람과무 슬림의세계관을왜곡하는단편영화들이선교와비판을목적으로다양하게 제작되었다. 필자는 21 세기에들어서면서유럽무슬림공동체에문화적, 종교적, 심리 적충격을안겨준네덜란드의두단편영화를분석하고자한다. 이영화들은 예술적, 상업적, 문화적목적을지닌다큐멘터리영화가아니라단순히이슬 람을일방적으로비판하기위하여만들어진 정치적영화 (political film) 라는 점에서그영상과내용자체가폭력적이며선정적이고고백적인선언문의성 격을띠고있다.

서양영화의이슬람편견에대한연구: 안신 175 1) 고흐와알리의 < 복종>: 무슬림여성의비인간화 (dehumanization) < 복종> 에서는무슬림의실천규범인다섯기둥들가운데예배( 살라트 ) 가 영화의큰틀을이룬다. 등장인물은무슬림여성이며신에게기도하면서무슬 림여성들이일반적으로경험하는베일로가려진이야기를독백의형식으로 차례로진술한다. 눈물을흘리며고백하는여성의흐느끼는어조는관객의감 정을움직인다. 기도하는무슬림여성의모습은성스러움 (the sacred) 이공간 과행동을통하여드러나기보다는오히려세상으로부터차단된공간안에성 적인억압을받으며고립되어침묵하는수동적으로행동하는 비인간적인여 성 으로묘사되어진다. 독백하는무슬림여성은검은색베일을쓰고있지만안이보이는투명한 베일뒤로여성의나신이드러난다. 피부위에는꾸란의구절들이기록되어 있어마치여성의성적욕구를이슬람의법( 샤리아 ) 이억압하는듯이상징화 한다. 구성종결시간구체적인내용꾸란 예배시작 1: 25 개경장낭송꾸란 1장 1번째이야기 2: 02 남녀간간통의형벌꾸란 24: 2 2번째이야기 3: 20 연애와이성교제 3번째이야기 5: 00 결혼강요와생리비하꾸란 2: 222 4번째이야기 6: 20 가정폭력의사례꾸란 4: 34 5번째이야기 9: 00 가족의성폭력사례 이야기결론 9: 55 꾸란과신에대한불신 쌀람 10: 50 오른손인지/ 평화 먼저여성이맨발로등장하며카페트를정돈하고그위에올라선다. 두손 을위로올리며 알라는위대하다. 고말한후예배를시작한다. 꾸란 1장개

176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0-3號 경장을우선암송하고첫번째무슬림여성의이야기가도입된다. 첫번째이야기는이슬람법에의한간통에대한체벌의부당성에관한것 이다. 남성과여성의자유로운성관계에대한이슬람의체벌이너무나가혹하 며육체와영혼을손상시켰다고여성은주장한다. 은혜로우시고자비로우신 하나님 이어떻게이러한고통을주실수있는가를묻는다. 그리고사랑하는 연인에게내려지는육체적폭력을명령하는꾸란의구절이낭송된다. 간통한여자와남자각자에게백대의채찍을가하라너희가하나님을믿고내세를믿는다면하나님께순종하되저들에게동정하지말며믿는신도들로하여금저들에대한형집행을입회하도록하라. ( 꾸란 24:2) 7) 공중을가르는날카로운채찍소리와함께바닥에엎드린여성의모습이등 장한다. 채찍에맞은몸위에는꾸란의구절이새겨있고흰천으로가려진채 고통으로신음하고있는모습니다. 두번째이야기는무슬림남녀의연애에관한것이다. 한여성이남성을 우연히시장에서만나연애를한다. 햇살이좋은날라흐만 (Rahman) 이라는 잘생긴남자를만난다. 그만남을운명이라생각하고비밀리에교재를시작하 는데, 서로의관계가깊어지면서하나님이왜자신들의교재를허락하지않느 냐는의문을제기하며신을향하여원망한다. 세번째이야기는무슬림여성에게결혼이강요된다는내용이다. 몸에꾸 란구절을새긴신부의흰결혼예복이화면의배경이된다. 한여성이 16세 가되었을때부친이아지즈라는얼굴을알지못하는신랑과결혼을주선한 다. 좋은가문의청년으로딸을잘돌볼것이라는이야기를듣는다. 여성에 따르면결혼식은가족을위한결혼식이지당사자인여성을위한축제는아니 었다. 낯선남편에게그녀는처음에는저항하지만나중에는자포자기의심정 으로함께생활한다. 그러나생리기간중인무슬림여성을불결한존재로격 리시키는이슬람문화를꾸란의구절을통하여확인한다. 7) 본논문에서꾸란을인용할때에는최영길역(1997), 성꾸란: 의미의한국어번 역, 메디나: 파하드국왕꾸란출판청을사용하였다.

서양영화의이슬람편견에대한연구: 안신 177 사람들이그대에게여성의생리에관해묻거든이는깨끗한것이아니라일러가로되생리중에있는여성과멀리하고생리가끝날때까지가까이하지말라그러나생리가끝났을때는가까이하라이는하나님의명령이시라하나님은항상회개하는자와함께하시며청결을기뻐하시니라. ( 꾸란 2: 222) 네번째이야기는남성과여성을유별하는꾸란구절이먼저인용되어진 다. 무슬림가정내에서남성의여성에대한폭력을정당화하는전거로서아 래의구절이소개된다. 남성은여성의보호자라이는하나님께서남성들에게여성들보다강한힘을주었기때문이라남성은여성을그들의모든수단으로써부양해야하고건전한여성은헌신적으로남성을따를것이며남성이부재시남편의명예와자신의순결을보호할것이라순종하지아니하고품행이단정하지못하다고생각되는여성에게는먼저충고를하고그다음으로는잠자리를같이하지말것이며그다음에는가볍게때려줄것이라그러나순종할경우는그들에게해로운어떠한수단도강구하지말라진실로하나님은가장위대하시니라. ( 꾸란 4: 34) 그러나여성의고백에따르면여성의보호자가되어야할남편이아내를 폭행하기시작한다. 강한남성의주먹에신음하는여성의모습이계속교차하 면서, 한남편에서충실하려고노력하지만의심을받기시작하고급기야상습 적인폭행이여성에게가해지는현실을고발한다. 다섯번째이야기는여성의아름다움을가정밖에서과시할수없는이슬 람의문화가지닌폐쇄성을비판한다. 무슬림여성은부친이나남편의허락 없이는외출할수없고가능한한외출을자제하며가정에서만생활을한다. 하나님께순종하는마음으로항상정숙함을지켜왔지만어느날오빠의성폭 행으로인생이불행하게변한다. 폭행을당한여성은부모에게오빠의폭행사 실을알리지만오히려오빠의명예를의심하지말라는참기어려운충고를 듣는다. 그이후로삼촌이자신을바라볼때마다 우리안에갇혀도살을기

178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0-3號 다리는동물 이된기분이라고심정을토로한다. 결국여성은자기오빠의아 이를임신한다. 앞의이야기를토대로여성은끝으로꾸란에대한사랑과믿음그리고하 나님에대한믿음과순종을 자기기만 (self-betrayal) 이라고결론짓는다. 하 나님을향한절대적인순종의보답으로구원을바라는한여성은베일에갇 혀하나님의침묵만을발견한다. 2) 빌더스의 < 시험>: 이슬람확산에대한정치적대응 네덜란드우파정치인빌더스하원위원이 2008 년에제작한 < 시험> 은최근 네덜란드에서확산되고있는이슬람의이념을정면으로비판하고있다. 주로 메디나시대에계시되었던성전( 지하드 ) 과관련된꾸란의구절들을인용하면 서최근미국과유럽에서발생한폭탄테러사건들을이슬람원리주의와연결 시킨다. 빌더스는이영화가세계무슬림공동체에일으킨물의때문에 2009 년영국에입국이거절될정도로사회의안전을위협하는인물로부상하였다. 총 15분분량으로제작된영화는첫장면에 2004년문제가되었던덴마크 만평가의예언자무함마드만화가등장한다. 신앙고백이새겨진터번을쓴무 함마드의머리부분에시한폭탄이점화되고 15 분이라는시간이지나간다. 첫번째주제는불신자를향하여물리적인성전을준비하라는내용이다. 군대와무기로너희가할수있는한그들에대항할준비를하라하셨으니 그것으로하나님의적과너희들의적과그들외의다른위선자들을두렵게 하라 ( 꾸란 8: 60) 는꾸란의내용이나온다. 이어 2001 년 9월 11일미국뉴 욕시의쌍둥이빌딩이알카에다소속의테러리스트의공격을받고무너지는 장면이상영된다. 응급전화를통하여도움을청하는한소녀의울먹이는목소 리가들린다. 이어 2004년 3월 11일스페인마드리드통근열차폭파사건을 보여준다. 8) 알라는불신자가죽을때행복해하신다 고설교한무슬림이맘 이다시 불신자 와 다신론자 를살해하라고명령한다. 하나님, 한명도남 8) 이사건으로 191명이사망하였고약 1800 여명이부상을입었다. 3일후치러진선거에서여당은야당에참패하여정권을내주었다. 모로코출신의테러리스트가유죄를선고받았지만알카에다와직접적인관련성이밝혀지지는않았다.

서양영화의이슬람편견에대한연구: 안신 179 겨두지마소서 라는말과함께마드리드역에흩어져있는쓰러진시신들이 화면에등장한다. 두번째주제는이슬람의 불신지옥 의메시지이다. 이슬람을믿지않으면 지옥에들어가고통을받게된다는것이다. 꾸란에따르면, 나의계시를불 신하는자들을불지옥으로들여보내니그들은그들의피부가불에익어다른 피부로변하는고통을맛보더라실로하나님은전지전능하심이라. ( 꾸란 4: 56) 무슬림이맘이유대인에대한설교를하는데, 하나님은돌조차도뒤에유 대인이숨어있으니죽이라고말을할것이라고설교한다. 심지어긴칼을뽑 아하나님을위하여성전을하자고독려하자무슬림군중들이이에주먹을 들고호응한다. 한편 3살반된무슬림여아와의인터뷰자료에따르면그아 이는유대인이 원숭이이며돼지 라는사실을꾸란을통하여하나님께배웠 다고진술한다. 그리고사람들사이에죽은채끌려가는시신들이보이는데, 내용상관객은유대인이무슬림들에게살해되었다고생각하게만든다. 이어 2005 년 7월 7일런던폭파사건으로지붕이날아간이층버스와파괴된지하 철이보인다. 유대인을살해해야한다는무슬림의설교가다시등장하고집총 훈련을받는무슬림소년들의모습이나온다. 진정한대량학살 ( 홀로코스트 ) 을준비하라 는문구를들고시위하는검은히잡차림의무슬림여성과 하 나님이히틀러를축복하소서 라는문구들과함께복면을한무슬림남성들이 등장한다. 세번째주제는이슬람의성전( 지하드 ) 에관한내용이다. 너희가전쟁에서 불신자를만났을때는저들의목들을때리라너희가완전히저들을제압했을 때는저들을포로로취하고 ( 꾸란 47: 4) 라는꾸란구절이나온다. < 복종> 을 제작한고흐감독의생전모습을보여주고이어 11월에살해되어쓰러진모습 이등장한다. 그를살해한모로코계네덜란드무슬림부예리 (Mohammed Bouyeri) 는진술을통해자신의행위를결코후회하지않는다고말한다. 유 럽의십자군전쟁에대항한지하드 라는푯말을들고 반고흐의교훈을기 억하라 고항의하는네덜란드무슬림들의모습이나타난다. 한손에는칼또 한손에는꾸란 을든복면을한무슬림이클로즈업된다. 고흐, 알리, 빌더스 가암살자명단에포함되었다는신문기사가편집되어나오고어떤희생을감

180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0-3號 수하더라도불신자들을살해해야한다는사우디아리비아방송의내용이전 해진다. 이어이라크의무장세력이미국인암스트롱 (Eugene Armstrong) 을 공개적으로참수한다. 네번째주제는배타적인신앙을지닌무슬림은유럽공동체에분열을조장 할것이라는메시지를담고있다. 그가인용한꾸란에따르면, 그들이그랬 듯이너희도불신자가되기를원하며너희가그들과같이되기를바라거늘 너희는그들이하나님의길로들어올때까지그들가운데어느누구도친구 로삼지말라그럼에도그들이배반한다면그들을포획하고그들을발견하는 대로살해할것이며그들로부터친구나후원자를찾지말라. ( 꾸란 4: 89) 나 아가무슬림들의생생한증언들이소개된다. 이슬람을 거룩한종교 이며 가 장좋은종교 라는한무슬림남성이 기독교로개종한무슬림은사형에처 해져야한다 고진술한다. 정교회교회의십자가를훼손시키는무슬림의모습 과함께, 이슬람이유대인, 기독교인, 불자, 힌두교보다우월하다 는무슬림 이맘의주장이등장한다. 이슬람이 하나님이허락하신유일한종교 이기때 문에그길을거부하는자는누구도용납될수없다는진술도이어진다. 이후 이슬람의배타주의를꼬집는네덜란드신문의기사들이편집되어등장하는데, 특히무슬림신앙을버리고떠난사람에대한공격, 즉루시디와히르시알리 를향한살해위협등의신문헤드라인이소개된다. 다섯번째주제는이슬람의세계화가성전의궁극적인목표이므로네덜란 드인은모두경계해야한다는것이다. 빌더스는 박해가사라지고종교가온 전히하나님만을위한것이될때까지성전하라만일그들이단념한다면실 로하나님은그들이행하는모든것을지켜보고계실것이라 ( 꾸란 8: 39) 는 꾸란의구절을인용한다. 이슬람은과거에도그러했듯이세계를지배하는종 교가될것이라는이맘의설교에이어, 보수적이슬람신앙을대표하는이란 대통령아흐마디네자드 (Mahmoud Ahmadinejad) 는 이슬람은특정한시공간 에제한된것이아니라세계의모든높은곳을정복할것 이라고주장한다. 미국, 영국, 전세계를정복하게될날이곧올것이라는증언들이그내용의 뒤를잊는다. 이슬람이세계를지배할것이다 와 ( 표현의 ) 자유는지옥으로 가라 는무슬림들의시위문구들이다시등장한다. 9)

서양영화의이슬람편견에대한연구: 안신 181 여섯번째주제는 네덜란드가이슬람의주문에걸려있다 는내용이다. 10) 네덜란드시내에있는이슬람성원과첨탑( 미나렛 ) 을보여준후, 빌더스는성 원이 네덜란드정부의일부 가될것이라고비판한다. 현재정부내각이부르 카를인정하였고, 최근 100년간네덜란드의무슬림인구가급격히증가한통 계자료를막대그래프로보여준다. 영화에따르면, 1909년에 54명에머물렀던 네덜란드무슬림의인구는 1960년에 1399 명으로늘었고, 1990년에 458,000 명으로크게증가하였다. 그리고 2004년에무려 944,000 명까지늘었는데, 빌 더스는유럽의무슬림인구가 54,000,000 명에이를것으로추산한다. 이러한이슬람의확산은전통적인네덜란드의윤리관을경직화할것이라는 것이빌더스의판단이다. 무슬림이간통한자들에대하여명예살인으로대응 하고, 네덜란드사회에서법적으로허용되어있는동성애와간통을범죄로간 주한다는점을부각시킨다. 앞으로이슬람문화가네덜란드의분위기를주도 할것이라는두려움을표출한다. 11) 네덜란드의성원내에서녹취된내용에 따르면, 한무슬림은 정치정당과자유주의, 민주주의, 사회주의와같은인간 의두뇌에서나온모든것을비난한다. 간통한여성은돌에맞아죽어야된 다고믿고있으며, 이슬람국가에서동성애자들의교수형장면도등장한다. 12) 무함마드의손자후세인의죽음을기념하고애도하기위한아슈라 (Ashura) 축 제에서머리에상처를낸아이들의모습들이나오고이어여성의할례문제와 공개처형장면들이소개된다. 마지막으로주요네덜란드신문에실린이슬람의 확장과관련된기사들의헤드라인을보여준다. 이슬람주의자의입지강화, 수단에서곰인형을 무함마드 라고부른영국여성에대한처형요구, 폭탄 테러의위협, 언론의자유에대한이슬람의비판, 암스테르담에서의명예 9) Islam will dominate the world" 와 Freedom go to hell" 이라는문구들이시위하는무슬림들의손에들려있다. 10) The Netherlands under the Spell of Islam" 은현재네덜란드에서급증하고있는이슬람문화와무슬림공동체에대한경계심을보여준다. 11) Greetings from the Netherlands" 라는문구가네덜란드의이슬람성원들과첨탑들로장식된엽서로나타난다. 12) 모든이슬람국가가동성애자에대한처벌규정을가지고있는것은아니다. 특별한규정이없는국가도많으며특히예맨, 아랍에미레이트, 소말리아, 나이지리아, 이란등에서는동성애자가사형이나종신형에처해지기도한다.

182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0-3號 살해증가, 무슬림축제일의학교휴교, 초등학교에서의지하드교육, 이 슬람학교를통한메카무료여행, 터키어교육, 외국인이맘의용이한입 국, 고흐의피살, 모로코인의반서구주의, 무슬림의급진화, 네덜란드 에서의자살명령, 로테르담에서의하마스모임, 동성애자를물에빠트린 모로코인, 동성애자를혐오하는이맘, 동성애자에대한폭력을허락한이 맘, 성원의출현으로이슬람국가로변하는네덜란드, 여성할례, 할랄음 식에대한투자, 알카에다의사형선고, 빌더스를향한지하드, 살해를 명령한꾸란 등의네덜란드신문의내용들이주를이룬다. 마지막으로빌더스는무슬림들은앞에언급한꾸란의폭력적인구절들을 제거할것 (tear out) 을요구한다. 현네덜란드정부는이슬람을존중하라고 하지만이슬람은네덜란드유권자를무시해왔고, 무슬림들이서양문명을 지 배하고억압하고파괴할것 이라고주장한다. 과거유럽에서독일의나치와 소련의공산주의가패배하였듯이이슬람의이념도결국극복되어야한다고 언급한다. 이슬람화 (Islamisation) 를멈추고표현의자유를지킬것을역설한 후에처음등장하였던예언자머리위에설치된폭탄이터진다. III. 이슬람에접근하는서구영화의세가지유형 그렇다면지금까지서양영화는세계종교로서이슬람을제대로이해해온것인가? 사실 이해 의역사라고하기보다는편견과선입견에기초한 오해 의역사라고하는것이더설득력이있을것이다. 우리는이들의접근방법에서서구영화가종교경전꾸란을이해하는전통적인세가지방법을발견한다. 구분전통적접근방법대표적사례들 1 종교적교구주의 20세기허리우드영화들 2 무신론적자연주의고흐와알리의 < 복종> 3 정치적환원주의빌더스의 < 시험>

서양영화의이슬람편견에대한연구: 안신 183 먼저 II장에서살펴본허리우드영화를중심으로한 20세기의서양영화는 이슬람과무슬림을이해할때에, 미국과유럽사회의세계관을오랫동안지배 해온유대교와기독교의관점에서 타종교 (other religion) 로서혹은 나쁜 아랍인 (bad Arabs) 으로서바라보는경향이강하다. 필자는이러한입장을 종교적교구주의 (religious parochialism) 로부를것이다. 서부영화에서미국 기마병들과싸우는미국토착민들 (native American) 은 붉은악마 (red evil) 와 같은존재들로등장한다. 마찬가지로두차례의세계대전을경험한후에제작 된전쟁과전투를그린허리우드영화에서는미군과연합군의적으로등장하 는독일군의이미지는인류의생명과운명을위협하는 보편적인 악 (universal evil) 의상징으로묘사되는경우가적지않다. 선과악을가르 는기독교의이분법적인세계관은이슬람을가상의적으로간주해왔고, 이러 한지적흐름은공산주의를대표하던구소련이붕괴되어냉전시대가종식되 면서더심각해지고있다. 둘째 III 장 (1) 절에서분석한고흐와알리의 < 복종> 은기독교와이슬람으로 대표되는종교적유신론의입장을떠나서최근유럽에서유행하며성장하고 있는무신론 (atheism) 과여성주의 (feminism) 가결합한독특한입장에서이슬 람의세계관을비판하고있다. 필자는이유형을 무신론적자연주 의 (atheistic naturalism) 라고부른다. 이흐름의목표는이슬람이무슬림남 성과여성을비인간화한다는점을부각시키는것이다. 고흐와알리는무슬림 여성의인권을거론할때, 서구사회에서형성된인본주의를보편적잣대로삼 아전혀다른문화적배경에서형성되어온이슬람과무슬림공동체를판단 하고있는데, 이는영국옥스퍼드대의진화생물학자리차드도킨스 (Richard Dawkins) 의유신론비판과매우유사하다. 도킨스는 아프간탈레반과미국 탈레반 [ 기독교원리주의자 ] 은사람들이자신들의경전을글자그대로진지하 게받아들일때 합리적으로설명할수없는참혹한악행을저지른다는사실 에무지하다고지적하면서, 경전에기초한종교적절대론의위험을경고한다 (Dawkins 2006, 434-438). 그러나무신론의입장에서절대적유신론신앙 을대표하는이슬람을설명하려는시도그자체에문제가있다. 유럽의세속 화는사실무신론의기독교유신론에대한승리로간주할수있는데, 이제유

184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0-3號 럽에서새롭게성장하는무슬림공동체는지금까지유럽인의마음을사로잡 았던무신론의새로운경쟁상대로부각되는것은어쩌면너무나당연한현상 일것이다. 셋째 III 장 (2) 절에서분석한빌더스의 < 시험> 은이슬람의성스러운경전 꾸란을 정치적현상 으로환원하는경향이매우강하기때문에 정치적환원 주의 라고부를수있을것이다. 그는야당정치인으로서네덜란드여당의이 슬람에대한다문화정책을비판하고유대교와기독교가그영향력을상실해 가는세속화된네덜란드의현재상황을유지혹은회복하기위하여무슬림의 이민을반대하며나아가이러한전통적인네덜란드의기독교적가치를고수 하기위하여외부세력에의한어떤변화도거부한다는점에서네덜란드의우 파정치의이념을대변하고있다. 그는 이슬람 이라는용어대신에 이슬람 이데올로기 (Islamic ideology) 라는용어를더선호하는데이는독일의나치 즘과구소련의공산주의와같이이슬람을하나의정치이념으로그의미를축 소하여정치적공격대상으로삼기위함이다. 그가제안한것처럼이슬람세계 관의근본을이루는꾸란의구절을일부라도제거하는시도는꾸란을 신의 무흠한계시 로믿고있는무슬림들의입장에서는불가능한선택이다. 그러므 로그가말하는 자유 는유대인, 기독교인, 무신론자, 동성애자만을위한 표 현과언론의자유 를의미하는것이지, 유럽에서인종차별을받고살아가는 종교적소수자로서의무슬림을위한신앙과포교의자유를고려한주장은아 니다. 무슬림은서구인처럼종교와정치를분리하여바라보기보다는이슬람법 에기초한인간삶의독특한양면으로해석한다. 오히려 이슬람에대하여일 방적인공격과배타주의의태도를지양하고 이웃종교 로서공감과존중의태 도로그입장을선회하는것이 화해의방향을제시하는일이라생각한다. 21세기유럽사회에서보다바람직한통합과 이와같이서양영화에서이슬람을이해가아닌오해해온전통적인방법들 을극복할만한대안은없는것인가? 이슬람의시각에서무슬림영화감독과 배우에의하여만들어진영화가제작되고보급되는것이보다근본적인대책 이겠지만, 13) 필자는종교경전으로서꾸란에대한공감적이해를토대로이슬 13) 탈레브자데감독의 < 메시아>(The Messiah, 2008) 와바흐라니감독의 < 성녀마리

서양영화의이슬람편견에대한연구: 안신 185 람에대한보다객관적으로접근하는종교현상학적이해를다음과같은세 가지측면에서그대안을형성하기위한기본적인방향으로제안한다 ( 안신 2007, 21). 첫째종교공동체로서움마는변화하는상황에따라경전으로서꾸란이지 닌새로운의미를모색하며당시상황과의관련성과실용성을되묻기보다는 경전자체가구축하는세계관과문화안에서구체적이며창조적인삶을살려 고노력한다. 경전은인간이만든 생산물 (products) 이아니라인간의삶을 지도하고풍성한행복으로이끄는삶의 원천 (resource) 으로인식되기때문 이다(Lindbeck 1984, 128). 따라서 무신론적자연주의 와 정치적환원주의 처럼경전의구절을인간의자유를구속하는인간삶의부산물로접근하는 태도는경전과교리에대한부적절한태도로서결국이슬람과꾸란을왜곡하 게된다. 오히려꾸란이구축하는세계관의입장에서, 다시말해꾸란을신의 계시로고백하는무슬림의입장에서이슬람의문화와세계를이해한다면전 혀다른결론에도달할수있을것이다. 예를들어, 바흐라니감독의 < 성녀마 리아> 는꾸란에기초한이슬람의마리아관을구체적으로보여주는영화이다. 둘째경전으로서꾸란은구체적인역사적진리에기초하며동시에보편적 진리를지향한다. 서양영화에드러나는 종교적교구주의 는감독, 배우, 관객 의관점에서유대교와기독교의세계관에함몰되는경우가많다. 두주류종 교에서형성된서양의세계관만을 유일한 보편적인진리로고백하며특수한 문화에서형성된 진리에기초하여다른종교로서이슬람과이웃종교인으로 서무슬림을판단하는일은불합리하다. 유대교와기독교의신학과마찬가지 로이슬람의신학안에도순니마드라사, 수피들, 정통시아파, 이스마엘파등 에따라다양한해석을하고있다. 이러한문화적다양성에대한고려없이 획일적이고일반화된이슬람과무슬림의모습을왜곡된모습으로구축하는 작업은왜곡의역사를더욱강화할뿐이다 (Smith 1993, 67). 앞에서살펴본 맥티어넌감독의 <13 번째전사> 와러셀감독의 < 세왕들> 은다종교간의관계 아>(Saint Maria, 2007) 는이슬람의관점에서예수그리스도와모친마리아를꾸란과하디스에기초하여영상화하고있는데, 이에대한보다심층적인분석이필요하다.

186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0-3號 에대한보다객관적인태도를취하고있다. 셋째과거서양영화의 종교적교구주의, 무신론적자연주의, 정치적환 원주의 를극복하기위하여종교현상학에서사용되어온 판단중 지 (suspension of judgment) 의방법이요청된다 (Paden 1992, 73). 특정한 종교나무종교의입장에서이웃종교를바라본다면종교적가치의진위를판 단하여이슬람의교리, 의례, 공동체가내포하는진정한의미를이해하고설 명하는데실패할것이다. 그러므로왜곡된무슬림여성의이미지를제조하여 확산시키기보다는무슬림여성의시각에서이슬람의가정과결혼그리고의 상의의미를탐색할필요가있다. 예를들어, 탈레브자데감독의 < 메시아 > 는 영화의내용과구성에서 비교종교학 의태도를취하고있다. 기독교에서그리 스도로서예수가십자가에서죽은후부활하였다는믿음을소개하기위하여 영화의전반부에는기독교의해석을영상으로소개하고, 이후이슬람의해석 으로수정하는형식을취하였다. 마리아의아들이며하나님의예언자로서의 인간예수가하나님의은총을받아승천되어지고, 대신에배신자유다가변신 과정을통하여예수로오인되어십자가위에서사망하였다는이슬람의해석 을병립시키는독특한스타일을보여준다. Ⅴ. 결론: 종교현상학적이해의중요성 요컨대우리는 20세기부터최근에이르는서양영화들에나타나는이슬람과 무슬림의왜곡된인식을중심으로그기원과유형을살펴보았다. 그리고최근 네덜란드에서이슬람과무슬림의세계관을비판하는두단편영화들의구성과 특징을구체적인이슬람폭력화의사례로서분석하였다. 나아가이러한전통 적인서양영화의부정적인이슬람인식을극복하기위한대안적방법으로서 종교현상학적이해의구체적인방향을제시하였다. 이슬람과무슬림공동체에대한편견이유포되는보다근본적인배경에는 서양인의이슬람혐오증 (Islamphobia) 이자리잡고있다. 그러나서양의분위

서양영화의이슬람편견에대한연구: 안신 187 기는이병리적현상의원인을그제공자의문제로파악하기보다는그피해 자에게책임을되묻는방식으로진행되고있다. 이것이이슬람에대한지나친 일반화, 타자화, 폭력화, 정치화, 양분화, 인종차별화, 일상화등에대한면밀 한검토가필요한이유이다 (Taylor 1998, 127). 이논문에서심도있게다루 지는못했지만앞으로이슬람문화권영화들에나타나는이슬람과무슬림에 대한자아인식과함께유대교, 기독교, 힌두교등의이웃종교에대한타자인 식을탐색하는주제도본연구의한계를보완할수있는후속과제가될것 이다. 14) 한국사회에서무슬림에대한편견과오해의많은부분은사실현대문화의 영상매체를대표하는서양영화의영향이그무엇보다도크다. 이는 2009 년 서울에서열린제 중요성이제 2회아랍문화축전의기획과진행에서영상문화와콘텐츠의 1 회축전보다더강조되었다는사실에서잘드러난다. 국제영화 제에서뛰어난예술성과창조성을인정받은이슬람문화권의영화들은한국 대중들이가지고있었던서양영화에의한고정관념을극복하고이슬람과무 슬림공동체를보다객관적이며공감적으로이해할수있는기회를주었다는 점에큰의의가있다. 특히프랑스이민자가족의사랑을아버지의시각에서 잔잔하게그린튀니지감독케시시의 < 생선쿠스쿠스>(The Secret of Grain) 와사담후세인정권이몰락한후정치적혼란을경험하는이라크인들의삶 과정체성을생생하게보여준이라크감독라시드의 < 노출부 족>(Underexposure) 그리고팔레스타인난민의삶을그린팔레스타인여성 감독자시르의 < 이방인>(Salt of this Sea) 은현대한국사회에서종교적소수 자로서살아가는한국이주무슬림의입장을직간접적으로대변하는작품들 이었다. 앞으로한국중동학회에서진행되어야할학제간연구의과제는문학과 종교의상상력이영상문화를통하여어떤방식으로표현되어왔는지에대한 역사적이며문화비평적인연구가요청된다. 이는영화에나타나는종교들 14) 서구와이슬람문화간의오해와편견은종교문제로만설명할수없다. 정치와종교를분리하는서구의시각은정치와종교를통합적으로사고하는이슬람의문화에대한객관적이해에도달하기힘들다. 종교현상학은바로이러한인식의차이를좁히는데효과적으로기여할것이다.

188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0-3號 (religions in film) 에대한종교학적혹은신학적연구로그치는것이아니라 영화를종교그자체(film as religion) 로간주하는젊은세대의등장에서도 볼수있듯이, 단순한의미의전달도구로서의영상매체가아니라진리와세 계관그자체를구성하는문화의핵심적중추로서영화와이슬람의관계와 의미를조명해야할것이다. 주제어 : 서양영화, 네덜란드단편영화, 편견, 폭력, 인식, 종교현상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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