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년마감호 Vol.36
목차 구분제목 미국 -< 슈퍼마리오런 >, 해외안드로이드마켓사전등록돌입 -< 페이스북 >, 눈동자추적기술스타트업기업인수 -2017.01.02. 휴무 (New Year's day) 중국 -2017 년중국국산영화특별장려기금정책출범 - 중국디지털음원, 2017 년호황기맞이할것으로기대 -2017.01.02. 휴무 ( 신정 ) -2017.01.02. 휴무 ( 신정 ) 일본 -2017.01.02. 휴무 ( 신정 ) 유럽 - 독일 Box office 2016 - 스페인 Box office 2016-2017.01.02. 휴무 (New Year's day) 중동 -twofour54, 아부다비개발기금과 MOU 체결 -UAE 의높은스마트폰사용률, 중소기업에겐기회로 브라질 -< 부산행 >. 드디어브라질에서상영시작과함께호평 -<o Lamento>, 영화 < 곡성 > 도브라질에서개봉
미국콘텐츠산업일일동향보고 < 슈퍼마리오런 >, 해외안드로이드마켓사전등록돌입 ㅇ ios 로만나왔던 < 슈퍼마리오런 (Super Mario Run)> 이해외안드로이드유저를대상으로사전등록을시작했음ㅇ일본닌텐도의인기비디오게임 < 슈퍼마리오 > 를스마트폰으로옮긴 < 슈퍼 마리오런 > 은지난 12 월중순발매첫날미국과영국, 일본, 독일, 호주등 62 개국애플기기다운로드순위에서 1 위에올라서며글로벌모바일게임시 장에서화려하게데뷔했음 ㅇ < 슈퍼마리오런 > 은출시 24 시간만에 5 백만건이상의다운로드를기록했 고, 5 백만달러이상의게임구입수입을창출해업계를놀라게했음 ㅇ출시당시, 애플의아이폰과아이패드에서만독점서비스되어아쉬워했던 안드로이드를이용하는닌텐도팬들은구글플레이에서서비스된다는소식 에기뻐하고있음 ㅇ한편, 올한해 5 억건의다운로드기록을세우며사회적현상이된 < 포켓몬 고 > 를 < 슈퍼마리오런 > 이뛰어넘을수있을지에관심이모아지고있음 ㅇ모바일게임 < 포켓몬고 > 로대히트를친닌텐도는이번에는자체주도로개발 한콘텐츠로모바일게임시장에서승부를펼치게됐음 < 페이스북 >, 눈동자추적기술스타트업기업인수 ㅇ페이스북이자회사인오큘러스 (Oculus) 의가상현실 (VR) 역량강화를위하여눈동자추적기술스타트업기업인 < 디아이트라이브 (The Eye Tribe)> 를인수하였음ㅇ 2009 년코펜하겐의대학생들에의해만들어진 < 디아이트라이브 (The Eye Tribe)> 는눈동자추적기술과이기술을뒷받침할수있는 포비티드렌 더링 (forveated rendering) 이라는기술을보유하고있음 ㅇ오큘러스는이번인수를통해 VR 기기내에서조금더효과적인커뮤니케이 션과높은몰입도를갖춘 VR 환경을제공할계획으로보임 ㅇ앞서지난 10 월에는구글의모회사인알파벳역시눈동자추적기술스타트 업기업인아이플루언스 (Eyefluence) 를인수한바있음
중국콘텐츠산업일일동향보고 2017년중국국산영화특별장려기금정책출범ㅇ 2017 년부터중국정부차원에서자국영화에대한전폭적인지원정책이시행될예정이며, 이는올해 4월에발표된 < 중앙급국가영화사업발전특별장려기금예산관리방법 ( 中央级国家电影事业发展专项资金预算管理办法 )> 에의거한것임. 해당정책은매년 1회진행되며, 심사를거쳐총 3가지등급으로분류함. 1등급의경우최대 600 만위안 ( 약 10억 4,000 만원 ) 의지원을받을수있으며, 결과는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 영화자금판공실 ( 电影资金办公室 ) 중국영화제작인협회공식사이트및신문 < 중국전영보 > 를통해공개될예정ㅇ지원대상은 1 중국당정부에협력하며국가위주를중심으로선전하는우수작품 2 3D IMAX 서라운드사운드 CG 등최첨단기술로제작된작품 3 우수애니메이션작품 4 특별격려와보조금지원이필요한기타우수소재를다룬작품임. 이밖에영화관객수 10만명이상, 누적박스오피스 2,000 만위안 ( 약 34억 6,500 만원 ) 이상등을참고하여심사를진행함 중국디지털음원, 2017년호황기맞이할것으로기대ㅇ 2016 년 12월 25일, EXO 前멤버였던루한의미니앨범 <Xplore> 가예약판매를알리면서, 77분만에 37만장이판매됨. 루한은팬덤경제를적극활용하여디지털앨범을발표하고있는데, 2015 년 9월 <Reloaded I>, 12월 <Reloaded II>, 2016 년 2월 <Reloaded+> 까지총 200 만장의판매기록을세움ㅇ중국의디지털앨범판매및유통은 2014 년주걸륜의앨범 < 아이고좋아라 ( 哎呦, 不错哦 )> 를기점으로보고있음. 이어 2015 년 7월, 광전총국을중심으로한음원불법판권관리감독이대대적으로이뤄졌고, 2016 년올해음원시장의체계화와급격한발전이시작됨ㅇ올해 4월장제 ( 张杰 ) 의디지털앨범 < 생각해 ( 我想 )> 가 QQ뮤직에서예약판매를시작하면서 3일만에 50만장이판매되었고, 7월하반기에는약 150 만장의디지털앨범이판매됨. 11월리위춘 ( 李宇春 ) 의디지털앨범 < 야만생장 ( 野蛮生长 )> 이 QQ뮤직에서독점판매되면서 600 만장이판매되었고, 판매금액은총 3,000 만위안 ( 약 52억원 ) 을기록함
유럽콘텐츠산업일일동향보고 독일 Box office 2016 ㅇ Euro 2016과리우올림픽으로인해영화개봉을뒤로미뤘지만그이후에도성적은좋지않았음ㅇ많은영화들이스포츠이벤트이후비슷한시기에개봉되어상호간관객을줄이는효과가있었고벤허같이평점을낮게받은영화들이많았기때문에 3분기말까지관객수는작년동기대비 13.3% 하락했음 스페인 Box office 2016 ㅇ스페인출신의후안바요나감독의 A Monster Calls 등스페인영화들의선전으로영화계의활황을이끌었음ㅇ A Monster Calls가개봉되기전조차도작년동기대비 7.5% 관객이증가했었고 9월말까지스페인영화들의매출은작년동기대비 26.8% 이상증가했음ㅇ경제위기, 유럽에서가장높은영화티켓세금등에도불구하고큰성공을거뒀다고평가되었음
중동콘텐츠산업일일동향보고 twofour54, 아부다비개발기금과 MOU 체결 ㅇ UAE 아부다비미디어존인 twofour54와아부다비개발기금 (ADFD, Abu Dhabi Fund for Development) 이양해각서를체결ㅇ이번협약을통해아부다비개발기금은 twofour54의미디어및프로덕션기능을활용하여자사의미디어서비스를확대, 성장시킬예정이며, twofour54는개발기금을통해운영되는국내외개발프로젝트에참여하는기회를얻게됨ㅇ이번협약으로아부다비정부는상호기관간건설적협력을바탕으로기술등을활용한다양한경제적활로를개척하는데기여할것이며, 이로인해미디어산업성장에큰영향을미칠것으로기대ㅇ한편, 아부다비개발기금은개발분야를선도하고있는정부기관으로 45 년에걸쳐전세계 80개국이상의정부와약 24조원상당의자금을투자하는프로젝트를진행 UAE의높은스마트폰사용률, 중소기업에겐기회로ㅇ최근구글의조사에따르면 UAE의스마트폰사용률은 73.8% 를기록해전세계 1위를차지했으며, 이는모바일앱사용의증가에기인한것으로서중소기업에좋은기회가될것으로전망됨ㅇ UAE는중소기업이전체기업중 94% 이상을차지하고있으며, 중소기업중 50% 이상이 2017년도에모바일앱을제작할예정으로이를통해 2,680억회이상의다운로드와 770억달러 ( 약 93조원 ) 상당의수익을창출할것으로전망ㅇ시장조사기관 GfK의 2016 소비자연결지수 (Connected Consumer Index 2016) 에서 UAE 홍콩과북미에이은 995점을기록할만큼모바일시장 ( 중동평균 127) ㅇ어플리케이션과더불어가상 증강현실기술이교육과엔터테인먼트분야를주도할것으로보이며, 2020년까지증강현실 900억달러 ( 약 108 조원 ), 가상현실 300억달러 ( 약 36조원 ) 의매출을보일것으로예상ㅇ이외비콘 (Beacon * 근거로통신기술 ) 도높은활용도를보일것으로보임
브라질콘텐츠산업일일동향보고 < 부산행 >, 드디어브라질에서상영시작과함께호평 ㅇ프랑스보다더국내영화에많은투자를하고, Hollywood 보다국내영화가더인기를끄는나라는유일하게한국 미국의 < 배트맨 >, < 어벤저스 > 등도국내영화보다인기를끌지못하였음ㅇ <Invasão Zumbi ( 부산행 )> 은현재세계적으로관심을끌며관객들과영화평론가들로부터호평을듣고있으며, 예정보다한달이지난 12월 29일 ( 목 ) 에개봉된브라질에서도반응은다르지않았음ㅇ관객들은대부분이젊은층이었으며, 극장들을가득매웠고, 영화내용도좋았지만관객들의반응도매우흥미로웠음ㅇ영화는다소무겁고폭력적이지만, 대부분의 Hollywood 영화와는달리, 공포에만집중하지않고가족간의이야기도함께다뤄졌음 <O Lamento>, 영화 < 곡성 > 도브라질에서개봉ㅇ한국인나홍진감독의영화 <O Lamento( 곡성 )> 가브라질에서지난 12월 22일 ( 목 ) 개봉하였음ㅇ <Invasão Zumbi( 부산행 )> 에이어부녀간의관계를통해세상의무질서를이해하려는이영화 ( 판타지 / 호러 / 가족 / 사회비판 ) 를본관객들의엇갈린반응을보이고있음ㅇ <O Lamento> 를바라보는엇갈린시선들은, 한국과브라질의문화차이에서발생한다고볼수있으며, 동시에웃는사람들도있고공포감을느끼는관객들을발견할수있음ㅇ관객수에서는 <Invasão Zumbi( 부산행 )> 보다적지만, 이영화또한평론가들로부터좋은평가를받고있음
해외사무소및마케터담당자연락처미국사무소 (LA) 김철민소장 : +1-323-935-5001 / cmkim@kocca.kr 중국사무소 ( 북경 ) 김기헌소장 : +86-10-6501-9971 / gihun@kocca.kr 일본사무소 ( 동경 ) 이경은소장 : +81-3-5363-4511 / lke0801@kocca.kr 유럽사무소 ( 런던 ) 최윤수소장 : +44-20-7016-3333 / yschoi@kocca.kr 중동마케터 (UAE 아부다비 ) 박상욱마케터 : +971-2-491-7227 / swpark@kocca.kr 남미마케터 ( 브라질상파울루 ) 박희란마케터 : +5511-99906-1577 / brazil@kocc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