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7D1B7F9B8A6B8BBC7D1B4D9312E687770>

Similar documents
<C7D1B7F9C7F6C8B2B0FAC8B0BFEBC0FCB7AB28C3D6C1BE292E687770>

<BABBB9AE2DC7D5C3BC2E687770>

2

<C7D1B7F9B8A6B8BBC7D1B4D9322E687770>

hwp

_¸ñÂ÷(02¿ù)

10월추천dvd

pdf

1. 한국어에 대한 관심의 유형 외국인들이 한국어에 관심을 갖게 되는 연유나 동기를 비즈니스, 한류, 외국인 근로자, 국제결혼 이민자, 한국학 전공 등으로 나누어 간단히 살펴 보고자 한다 비즈니스의 경우 한국에서 혹은 한국과 경제적인 교류에 종사하는 사람이

(연합뉴스) 마이더스

160425_연구소_이슈_태양의_후예_수출파급효과.hwp

041~084 ¹®È�Çö»óÀбâ

<B8D3B8AEB8BB5F20B8F1C2F72E687770>

레이아웃 1

5 291

2-2

ITFGc03ÖÁ¾š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97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3report hwp

미술00부속(001~007)2ee

01정책백서목차(1~18)

동아시아국가들의실질환율, 순수출및 경제성장간의상호관계비교연구 : 시계열및패널자료인과관계분석

???德嶠짚

untitled

ICT À¶ÇÕÃÖÁ¾

Best of the Best Benchmark Adobe Digital Index | APAC | 2015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untitled


untitled

pdf

표지안 0731

- 89 -

효진: 노래를 좋아하는 분들은 많지만, 콘서트까지 가시는 분들은 많이 없잖아요. 석진: 네. 그런데 외국인들은 나이 상관없이 모든 연령대가 다 같이 가서 막 열광하고... 석진: 지 드래곤 봤어?, 대성 봤어?, 승리 봤어? 막 이렇게 열광적으로 좋아하더라고요. 역시.

allinpdf.com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Slide 1

KBI......_ hwp

AFF2018_6PP_Brochure_BR_KR_preview

< BFA9B8A7C8A32DBCF6C0BAC7D8BFDCB0E6C1A6B3BBC1F620C3D6C3D6C1BE2E706466>

<B9ABC1A62D31>


슬라이드 1

Microsoft Word - 문서10

152*220

오토 2, 3월호 내지최종

CT083001C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µ¿øÇÑÄ£±¸µé-201È*

ÃѼŁ1-ÃÖÁ¾Ãâ·Â¿ë2



국제보건복지정책동향 å 2. 스웨덴공공부조의역사 ä 보건복지

Microsoft PowerPoint _Monthly InsighT 19년 1월.pptx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슬라이드 1

일본을 방문하던 중국 등 외국인이 여행목적지로 일본 대신 한국을 선택했기 때문이 다. 그러나 일본 원전사고가 아니더라도 중국인들의 소득이 증가하면서 이웃나라인 한 국에 대한 여행수요 증가는 쉽게 예경된 현상이다. 일반적으로 일인당 국민소득 5천 달 러에서 1만 달러 사

¹é¹üȸº¸ 24È£ Ãâ·Â


8표지 앉기

{ w w w. l i v e c l o u d u s. c o m } LIVE CLOUD US

<C7D1B1B9C0C720B3EBB5BFBCF6BFE420B1B8C1B6BFA120B0FCC7D120BFACB1B82DC3D62E687770>

RR hwp

B- side _ _095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MB) 제4차 해외한류실태조사_국가별 보고서_ _fin_2) 조사결과 3)전체 결과.hwp

5...hwp

Untitled-1

985-2.pdf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 ) (....)1.hwp

다음웹툰광고상품소개_ _v1.2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141018_m

글청봉3기 PDF용

K-pop 열기를반영하듯유럽에서도 35 개국 2,158 명이 설문조사에나타난언어권별특징은아래와같다. 참여하는높은호응이있었으나, 전체응답자의 77%(32 개국, 9,253 명 ) 는전통적한류인기지역인아시아에서차지하였다. 응답자의 90% 는여성이었으며, 10~30 대응답자

* pb61۲õðÀÚÀ̳ʸ

»ç¶ûÀÇ¿�¸Å7È£ÃÖÁ¾


한류 목차2

07

92302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CONTENTS 2011 SPRG Vol

Microsoft Word _CJ CGV_K_1.docx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hwp

CC hwp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연구노트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No ~ 영화진흥위원회와 씨네21이 만드는 새로운 영화잡지 매월 2, 4주 발행 난 다른 영화 본다! <이리> <가벼운 잠> <부에노스아이레스 탱고카페> <러블리 로즈> <컨트롤> <하늘을 걷는 소년> <슬리핑 뷰티> <피아노의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I. 산업 분석 CJ CGV와 같은 문화 컨텐츠 산업은 다음에 소개하는 것이외에도 다양한 특징이 있지만 본 서에 서는 다음과 같은 두가지 특징만 설명하도록 한다. 독과점적 시장 문화 컨텐츠 산업의 가장 큰 특징중 하나는 독과점적 시장이라는 점이다. 우리 모두가 다 알다

Transcription:

특별기획] 한류를말한다 1 한류, 무엇을가져왔나 윤재식(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연구2 팀장) 한류현상을분석하고이를지속하기위한방안을살펴보는연재를마련했다. 1 한류, 무엇을가져왔나 2 국가별한류현황과전망 3 한류이것이문제다 4 한류지속을위한과제로총 4 회에걸쳐수록한다. < 편집자주> 예상치못했던성공 1990 년대후반등장한한류는이제동아시아전체에걸쳐유행처럼확산되고있다. 영어로는 Korean Wave 로표기되는한류는영어권에서들어왔거나국내에서생성된단어가아니라중국에서한국의대중문화와연예인에열광하는중국의젊은이들을일컫는신조어로탄생하였다. 한류( 韓流 ) 라는한자어에서알수있듯이, 이는단순히일시적인바람의수준이아닌보다광범위하고장기적인차원에서진행되는거대한 흐름 으로인식되고있는것이다. 중국과베트남, 대만을거친한류가일본에서드라마 겨울연가 로소위말하는대박을치자언론에서는연일한류의성공기및한류로인한경제적파급효과, 국내연예인의해외인기도를전달하기에바빴다. 한류의성공은그누구도예상하지않았고, 의도하지않았던외부로부터의반응이라는점에서기존국내대중문화를재조명하는계기를마련해주었다. 대중문화비평가들을비롯한다수의사람들이그렇고그런사랑타령만하는드라마를타박하고, 립싱크로연명하는댄스가수만양산해내는국내대중음악을조롱해마지않았었는데, 국내에서구박받던우리네대중문화가아시아각국에서엄청난인기를끌고있다는한류의성공소식은사실뜻밖의일이었다.1) 할리우드영화평균제작비의 10분의 1, 일본드라마평균제작비의 6분의 1에도못미치는영세한자본의한국문화콘텐츠가중국과베트남을넘어일본에서까지돌풍을일으키리라고예상한사람은아무도없었다. 뜻밖의성공인한류에대한국민적반응은 흐뭇함 으로나타난다. 불과 20여년전까지만해도미국과일본문화일변도의서구문화에대한여과없는수용에대해반성의목소리가높았던우리의대중문화가해외각국의젊은이들을열광시키는대상이되었다는것에서우리는야릇한문화적우월감과함께흐뭇함을느끼고있는것이다. 이러한한류의발생원인에대해한류의최전방에있는관계자들과한류를연구하는학자들은한류를국제관계학적관점에서바라볼것을제안하고있다. 80년대일어났던동아시아가치논쟁이잇따른아시아지역의외환위기로인해흔들리면서중국을중심으로한동아시아각국은한국에서새로운문화적정체성을찾고자했다는것이다. 90년대들어불기시

작한중국의개방화물결은기존의사회주의이데올로기만으로는중국인민들의문화적욕구를충족시키지못하였다. 그렇다고직접적인서구문화의유입은사회정서상그시기가이르고, 일본과의역사적관계로인해일본문화의모방역시저어되던중국인들에게서구문화를받아들여동양적정서로걸러낸한국의문화가그들의새로운문화적모델이되었다. 특히한국의대중문화는유교적뿌리를지니고있어정서적공감이유리하며, 중국내급속한개방화로인한문화적충격을완화시켜주는완충역할을하고있다. 여기에중국및중화권의문화적중계기지역할을하던홍콩문화의쇠락역시한국의대중문화가중화권으로유입되는데큰역할을했다고볼수있다. 베트남과몽골역시이와비슷한경로를통해한류열풍이불기시작했으며, 대만의경우는여기에미래의불확실성속에서정체성위기가작용했다고볼수도있을것이다. 드라마에서대중가요, 영화로까지 중국대륙에서한류의기폭제가된것은 1997년 6월 CCTV 를통해방송된드라마 사랑이뭐길래 였다. 최고시청률 15% 대를돌파한 사랑이뭐길래 는외화시청률 2위를기록하면서재방송까지이끌어내었다. 전통적인가부장권위를일깨워준대발이아버지의모습은 남녀역차별 속에살던중국의남성들을압도했다. 중국여성들과젊은층에게도가부장적전통아래한국인의밝고자유로운사랑이야기는큰반향을일으켰다( 이어령, 2005). 동아시아의각국에서불고있는한류는한국을자국의발전역할모델로서인식하는데서출발한다면, 일본의경우는과거향수를추억하는방향에서한류의열풍이불고있다. 시차는있지만, 일본에서도한류붐이일어난것은 2004년 NHK의위성방송을통해드라마 겨울연가 가방송되면서부터다. 시청률도중국에서방송되었던 사랑이뭐길래 와비슷한 15% 대로한국의기준으로보면 40~50% 를점유하는수치다. 이여세를몰아지상파방송에서세번이상앙코르방송을한것도중국과유사하다. 일본에서는준상이의애절한순애보를연기한배용준이일본의 40~50 대여성들을사로잡으면서 욘사마 라는칭호까지얻었다. 사랑이뭐길래 에서작가김수현이한일을 겨울연가 에서는연출가윤석호가해낸것이다. 신드롬과도같은 겨울연가 의인기에대한일반적해석은 쇼와시대에대한향수를자극했다 는것이다. 일본의고도성장기에젊은시절을보낸중년여성이 겨울연가 의가장열렬한지지자인걸보면타당한지적으로보인다. 10대와 20대가중심인일본트렌디드라마에서소외된계층이 겨울연가 에서그들시대의사랑을확인한것이다. 지금의한국을일본의낭만적인과거로채색하는노스탤지어가한국에가보고싶다는바람을이끌고있다고할수있다. 이후중국에서는 별은내가슴에 를통해안재욱이큰인기를끌었으며, 김희선은여전히중국여성들이가장닮고싶어하는연예인 1위를차지하며건재한인기를과시하고있다. 대만에서는 가을동화 의인기로인해주인공이었던송혜교와송승헌이국빈대접을 받기도했고, 베트남에서는 의가형제 의장동건이국민배우로추앙받기도하였다. 최근

에는홍콩과대만, 중국, 일본에까지 대장금 의인기가치솟으면서새로운기록들을수 립하고있다. 방송드라마외에대중가요에서도한류의붐을감지할수있다. 클론과 HOT, NRG, 베이비복스등이중화권에서인기를끈한류가수 1 세대였다면, 2세대가수인보아와비는데뷔초부터해외활동을병행하며한국출신가수가아닌노래잘하고춤잘추는아시아의스타로자리매김하고있다. 대중가요와드라마에서출발한한류는이제영화로까지옮겨갔다. 쉬리 는일본에서 130 만명의관객을동원해일본시장을놀라게했으며, 전지현을아시아의스타로발돋움하게한 엽기적인그녀 는일본극장에서 44 억원의매출을올리고, 100만여장의 DVD 판매고를올리기도하였다. 이를바탕으로전지현의후속작인 내여자친구를소개합니다 는아시아지역동시개봉을통해홍콩박스오피스 2위및일본에서 182억원의입장료수입을거둬들이며일본에서개봉한한국영화중역대최고흥행기록을갈아치웠다. 엽기적인그녀 의경우는남녀관계를뒤집어최근젊은이들의추세를따라잡았다는점이인기요인으로손꼽힌다. 중국에서 엽기적인그녀 가얻은특별한호응도젊은층의트렌드와잘맞아떨어진결과로보인다. 그런데두가지흥미로운사실이있다. 다소과장된표현이겠지만일본인들이 겨울연가 에서그들의과거를보는동안, 중국인들은 엽기적인그녀 에서그들의현재또는미래를본다. 대중문화가현실의권력관계또는근대화정도를반영하기때문이다. 이런한류열풍을바탕으로이제한국의배우들은중국과일본의드라마및영화에서주연자리를꿰차는한편2), 한국의 MBC와일본의 TBC가 4 부작으로제작한 프렌드 를시작으로양국공동방송을목표로한공동제작도활발해지고있다.3) 한류가가져온파급효과 이와같은한류의가장가시적인효과는바로경제적파급효과이다. 욘사마의경제효과가한국과일본합계 3조원으로추정된다는현대경제연구원의보고서에따르면 2004년 10월까지의여행수지가전년대비 11.3% 증가하여추가적관광수입으로 8,400 억원, 국가홍보효과가 330 억원에이를것으로보고있다. 여기에문화콘텐츠부문에서배용준화보가 200 억원, 겨울연가 앨범이 1,000 억원, 기타배용준관련상품이 100억원등총 1,300 억원의수출을나타냈으며, 일본의 NHK는 겨울연가 로광고등총 2,000억원이상의부가가치를창출할것으로추정되고있다. 하지만한류의경제적효과는이러한단순수치적효과보다엔터테인먼트산업의성장토대를마련했다는점에서더중요하다. 산업혁명을이끌었던영국은이제엔터테인먼트산업에종사하는인력이 ( 대영) 제국의전성기에탄광업계에종사하던인원보다도많다고한다. 그리고영국의대표적인문화상품인

스파이스걸스 툼레이더 미스터빈 텔레토비 등은웬만한제조업보다도더큰무역흑자를기록했다고한다. 문화산업의중요성을단적으로실감할수있는예다. 한류는국내문화산업시장을중국과대만, 베트남, 일본등동아시아국가로까지확대함으로써다양한문화소비자의욕구와기대에대한적극적인문화산업활동을수반하게끔해주었다. 실제한국의 TV 드라마, 음악을중심으로촉발되었던한류열풍은영화등의기타산업으로확장하며문화소비자들의욕구를충족시켜주고있다. 한류를이용하기위해서는생산자가한 중양국소비자의기호를동시에충족시켜야한다는난제가존재하는데이런이질적인문화소비자들을포용하기위한수준있고경쟁력있는문화상품개발과그에필요한문화산업체제육성의발판을만들었다는평가도있다. 외화수입의측면에서드라마의수출이나가수들의음반판매, 콘서트수입이부풀려진보도와는다르게미미하다는비판이나한국의문화상품( 드라마, 음악등) 은중화권국민들의욕구에맞는대중문화의부재로인한대체문화정도로서의의미를지닐뿐질좋은, 문화적경쟁력을갖춘상품이아니므로단명할수밖에없다는비판도물론있다. 하지만다른순수분야와는달리철저한상업주의와자본주의논리를기초로하는대중문화산업의성장은창의적아이디어와치밀한기획으로대중의문화욕구와이목을찾아내서소비자에게만족을주는상품으로연결시키는노력이필요하다. 한류의지속된흐름은문화산업경쟁력의핵심요소인창의성을길러내고혁신을촉진하는사회적시스템의구축과인력양성, 그리고경쟁력있는우리고유의문화산업모델을구축함으로써국내문화산업의질적, 양적성장을이끌어내고있다. 나아가한류의문화적가치는단군이래한국의문화가이웃국가들에게광범위하고대중적으로받아들여진첫사례라는데있다. 과거우리문화의일부가중국과일본에전파된적은있었지만, 한류처럼광범위하고전폭적으로동아시아국가들을열광시킨적은없었다. 이제한류는단지몇명연예인의인기를넘어서대중가요및드라마, 영화, 게임심지어음식과헤어스타일분야에이르기까지그파급효과가엄청나다. 일례로중국의한포털사이트(sina.com) 에서한류를검색해보면, 휴대전화와한류, 자동차한류, IT 한류 와같은생소한말들이줄줄이이어진다. 또한중화권한류의중심세대인 10~20대가한류를즐기는데서나아가한국을좀더느끼고이해하기위해한국어를배우고한국스타일을따라하는현상등에서한국의문화가동아시아각국에서보다깊숙이받아들여지고있음을알수있다. 하지만무엇보다도한류의가장큰효과는 한국 에대한국가이미지를제고했다는데 있다. 장동건때문에지난과거를용서했다. 베트남에서의한류열풍을상징적으로드러 내는문장이다. 과거에월남전을겪으면서베트남과는이미적으로돌아서있었지만, 한국 의연예인들이베트남현지에서주도적인한국열풍을이끌어내면서이곳에서한국은과거 의적이아닌현재의선망이대상이되었다. 이러한곳은비단베트남뿐만이아니다. 중국 수교와함께단교되었던대만에서도한류열풍이상륙하면서한국의이미지는크게개선되었

고, 이곳에서도한국의문화산업 - 영화, 음반그리고패션등의하위부문을모두포함한 - 은선망의대상이자벤치마킹의대상이되었다. 게다가여전히사회주의를고수하고있으며언제든지정부에의한대중문화의통제가가능한중국에서조차한국연예인들의인기가하늘을찌르고있는것은매우이례적인현상이라고볼수있다. 또한 X-Japan을비롯한수많은가수들과, 게임및애니메이션등을일방적으로수입하기만했었던일본에서도, 쉬리 등한국영화들의선전과가수 보아 의성공에힘입어한국문화의열풍이조심스럽게점쳐지고있다는사실은이제한국대중문화의저력과이를바탕으로한문화산업의영향력이강력해지고있음을시사하고있다. 이러한한국문화의대량수출과아시아각국에서의인기몰이는, 중국체제의조심스러운변화로인한불안정한동북아시아정세와명확한정치적중심국가가존재하지않는현상황하에서잠재적인우호집단들을생성하고있다는점에서매우고무적인현상이다. 2002 년 6월한국에서월드컵을치르면서전세계적으로강하고역동적인이미지를상상할수없을정도의가치만큼홍보할수있었음을감안한다면, 이러한문화지배현상이아시아정서에어떤영향을끼칠수있는지는자명한일인것이다. 베트남현지의한국대사관에서수많은비용을들여홍보를하고, 행사를벌이며수없이많은광고를통해서도이루어내기힘들었던한국이미지의제고를드라마단한편이해낼수있다는것은강한시사점을남긴다. 한나라의영토를지배하는것은막강한군사력으로가능하지만, 그들의생활과문화를지배하는데에는그러한단편적인힘만으로는부족하다고볼때, 한국의대중문화가아시아각국에서위력을떨치는것은한국의이미지를제고하고친한국적인분위기를형성할수있다는점에서엄청난외교적노력을절약할수있는방편이될수있는것이다. 한류에대한인식넓혀야 이제한류는 잠시스치고지나가는바람 이아닌아시아를관통하는문화적흐름으로자리하고있다. 문화는우월한것도열등한것도없다. 그것은가치기준의차이로형성된경험의소산이다. 한류의성장과발전은단순히한국의문화가동아시아여러국가에확산되는현상으로보던시각에서나아가새로운동아시아적문화가치를형성하고이를발전시켜 나가는계기로인식하여야할것이다.( 계속) jasika@kbi.re.kr

주 ( 註 ) 1) 일본에서 욘사마신드롬, 욘겔지수 등의신조어를탄생시키며붐을일으켰던드라마 겨울연가 도국내에서는평균시청률 20% 내외의범작이었지소위말하는대박을터뜨 린작품은아니었다. 2) 별은내가슴에 로중국에서한류스타로자리매김한차인표는최근중국에서드라마 7 월의아침 촬영을마무리하고있으며, 장나라는 은색연화( 銀色年花 ) 에캐스팅되 어촬영이한창이다. 지난 2003 년, 대만과홍콩에서드라마 정정애금해( 情定愛琴海 ) 로 인기몰이를한채림역시최근 양문호장( 楊門虎將 ) 에출연중이다. 겨울연가 로 지 우히메 라는애칭까지얻은최지우는일본의새드라마 윤무곡( 輪舞曲 ) 에캐스팅되었다 고한다. 이러한한류스타들의아시아각국진출은비단드라마뿐만아니라영화에까지이 어지고있다. 김희선은세계적인스타성룡과함께출연한 경천전기(the Myth) 의 9월 개봉을기다리고있으며, 장동건이출연한첸카이거감독의영화 무극( 無極 ) 역시 11월 개봉예정이다. 3) 내년 1월방송을예정으로 TBS 에서제작하는최지우, 다케노우치유타카( 竹野內豊 ) 주 연의드라마 윤무곡 에예당엔터테인먼트가지분투자형식으로참여하고있으며, 최근 일본후지TV에서방영되고있는국내드라마 슬픈연가 는일본과대만에서 30억이상 의투자를받아제작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