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 4대 혁명과 허무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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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요약

Transcription:

목차 쇼펜하우어가인류에미친영향과미래의교육에관한고찰 1. 머리말 2. 철학의 4대혁명과근대철학의역사적인흐름 1. 철학의 4대혁명 : 코페르니쿠스, 찰스다윈, 프로이트, 엘런튜링 2. 근대철학의주요인물들 : 칸트, 헤겔, 쇼펜하우어, 니체 3. 쇼펜하우어의철학과영향 1. 칸트철학과불교철학기반 2. 힘과의지의개념과이것이철학에미친영향 3. 논리학비판 4. 한국에서의부족한철학교육과쇼펜하우어의입지 1. 과도한입시문화에따른부족한철학교육 2. 미흡한쇼펜하우어에대한연구 5. 미래와쇼펜하우어 1. 지식을전하는대학교육보다는꿈을좇는교육 2. 더욱중요해지는상상력과창의력 논리적글쓰기기말보고서 20130690 한수민 4차산업혁명과더불어사람들에게는기계적인업무가아닌인간만이할수있는창의적이고예술적인능력이점차중요해지고있다. 그러나여전히한국의대학은기술을가르쳐취업률을높이는데급급하고, 학부모들은아이들을선행시켜더다양한지식을가르치도록재촉하는현실이다. 물론당장정착된교육시스템과분위기를바꾸기는힘들것이다. 그러나철학은 10년단위의교육이아니라 100년단위로변화할수있는통찰력을제공할수있다. 이글에서는근대철학에지대한영향을미친쇼펜하우어의철학에대해알아보고, 쇼펜하우어의철학이어떻게과학, 문학등에영향을끼쳤는지를연구해보았다. 이를통해쇼펜하우어의철학이어떤역사적인흐름을만들었는지를이해함으로써, 한국의미래교육을설계하는데밑거름이되어보고자한다. 다만이글은전문가적인수준으로철학을이해하기위한취지로는적혀지지않았기때문에최대한일반적인이해의범위내에서쉽게글을쓰려고노력하였다. 그로인해쇼펜하우어가진실로의미하는바가변질되었을우려가있기에, 그부분에있어서미리쇼펜하우어에게죄송한마음으로글에임한다. 또한, 독자는직접원본이나번역본을찾아읽는것이더정확한이해에도움이될것이다. 쇼펜하우어에대해알아보기이전에철학이어떻게인간의사고에영향을끼치게되는지, 그리고쇼펜하우어는어떠한철학적인흐름속에서태어났는지를알아보자. 먼저철학의 4대혁명이라는개념과근대철학의인물들의흐름을알아보아야할것이다. 철학의 4대혁명이라는개념은현재옥스퍼드대학에서정보및윤리철학교수로활동하는루치아노플로리디에의해소개되었다 1). 그의주장에따르면철학의 4대혁명은코페르니쿠스 ( 지동설 ), 찰스다윈 ( 진화론 ), 지그문트프로이트 ( 정신분석학 ), 엘런튜링 ( 컴퓨터의발명 ) 으로이루어져있으며, 각 1) Author Luciano Floridi, Youtube, https://youtu.be/jgucocsstae (2014-06-23)

각의인물들은당대의사람들의일반적인통념에큰충격을주었다. 첫째로코페르니쿠스는별들이지구주위를돈다는천동설을깨고, 지구가태양주위를돈다는주장을하였다. 당시로써는인간이세상의중심이기때문에그것을기반으로한천동설에반기를든다는것은인간이예수를통해신과대화를할수있다는기독교사상을부정하는행위였다. 그로인해코페르니쿠스는화형에이르게된다. 그러나이후갈릴레오갈릴레이를포함한많은과학자에의해지동설이입증되었고인간이세상의중심이아님을깨닫게한최초의사건이되었다. 둘째로찰스다윈은진화론을주장하였고, 원숭이가진화하여인간이되었다는당시로는황당무계한발언을하였다. 진화론의바탕에도여전히사람들에게는인간은특별하므로인간은신이자신의형상을본따만들었다는기독교적인사상에젖어있었다. 그리고결과적으로진화론이시사하는바는인간은특별하게창조되어만들어지지않았다는것이다. 이는인간의자존심에크게금이가게하는이론이었고, 이것을애써부정하기위해기독교계에서는아직까지창조론이옳다는증명을시도하지만명확한대답을하지못하고있다. 셋째로지그문트프로이트가연구한정신분석학인데, 이것은인간의행동은논리적인것이아니라리비도 (Libido: 성에너지 ) 와타나토스 (Thanatos: 공격성, 공격적에너지 ) 에의해움직인다는것이다 2). 이는인간의이성에대한의구심을품게했고, 동물과유일하게구분되어인간이가지는고유한가치라고믿었던이성적이고논리적인사고능력을부정하게되었다. 다시말해인간은이성적이고합리적인존재가아니라, 결국성욕과공격성에의해행동하는동물적인존재이며, 인간이내리는사고는이성을가장한본성의발현이라는것이다. 마지막으로엘런튜링이발명한컴퓨터에의한정보혁명이다. 엘런튜링은세계 2차대전에독일군의암호기계를해독하기위해최초의해독기계를개발하였다. 이것은컴퓨터의기반이되었고, 엘런튜링은이기계가인간을모방할수있는언어능력을갖출수있다고믿었다. 현재인공지능의대화능력을측정하기위해인공지능과인간의대화를보고누가기계이고사람인지를맞추는시험을튜링테스트라고부르는것도여기서유래되었다. 그리고근래에인공지능의성능이상상이상으로발전하며인간만의영역이라고생각되었던바둑에서도알파고가승리를거두자인간의사고능력을기계가대체할수있지않을까에대한의문이생기고있다. 이렇듯역사적으로진리라고믿어졌던이론들도용기있는과학자와철학자에의해반론이제시되었고수많은핍박과저항을거쳐끝내새로운정설이받아들여지게된다. 이것은더더욱인간은합리적이고이성적으로움직이는동물이아니라자신의신념과기득권에의해움직이며, 나아가서는진화론적인외형과심리학적인내면의사고뿐만아니라그원천조차도특별하지않을수있다는가능성을암시한다. 위의철학계의혁명의흐름과비슷하게, 쇼펜하우어가주장하는의지라는개념도모든생명을움직이는근본적인원동력을추상적으로의미한다. 쇼펜하우어는위의인물중특히찰스다윈과지그문트프로이트에게철학적인영향을끼쳤다. 이제쇼펜하우어가태어난시대적흐름에대해알아보자. 우선쇼펜하우어 (Arthur Schopenhauer, 1788~1860) 는칸트 (Immanuel Kant, 1724~1804) 이후에태어났으며칸트철학에지대한영향을받았다. 칸트는근대철학을상세하고명확히그근본을정립해나가는데엄청난공헌을하였다. 형이상학, 물자체, 선험적관념론등의수많은개념을정립하였고, 순수이성비판, 실천이성비판, 논리학 등의수많은저서를남겼다. 칸트에대한연구는한국에서도이정직 ( 李定稷, 1841~1910) 의공헌으로한국에서양철학이유입될시기부터그연구가활발하였다. 이후헤겔 (Georg Wilhelm Friedrich Hegel, 1770~1831) 이칸트의철학을이어논리학과변증법에대한개념을정립하였으나, 쇼펜하우어는헤겔의철학을혐오하였 2) 정도언, 프로이트의의자, 웅진지식하우스, 2009, pp. 46-48

고쇼펜하우어는당시의철학자들은밥벌이를위해대중들을속이는사기꾼이라며많은갈등을가졌다. 그는겨우 30세의나이에일생의역작 의지와표상으로서의세계 를완성하였으나당시에는책이많이팔리지않았고, 이후대학교수를하였으나헤겔과같은시간에일부러시간표를짜고수강생이부족하자단 1학기만수업하고대학을박차고나가혼자서연구를시작하였다. 다행히도쇼펜하우어는 60세가까이가되어서야업적을인정받아유명해지기시작했고자신의저서 의지와표상으로서의세계 에도이렇게기록하였다. 나도마침내그나이에도달하여이제내생애의막바지에효력이나타나기시작하는 것을보고만족감을느끼며, 옛날의통례에비추어볼때뒤늦게시작된만큼오랫동안 지속되리란희망을품는다.. 3) - 3 판머리말中 쇼펜하우어는기존의논리학적인철학과달리새로운개념인 생의의지 (Wille zum Leben) 로현상을설명한다. 의지와표상으로서의세계 에담긴철학을간략하게말하자면 모든현상은삶에대한맹목적인의지가드러난표상 4) 이라는것이다. 쇼펜하우어의철학에서세계는 Wille( 의지라고번역은되지만성욕과공격성, 생명력등을모두내포하는개념이다 ) 이라고하는것에의해욕망이생기고발현된다. 또한, 우리가얻을수있는선험적인진리 ( 경험하기이전에얻을수있는진리라는의미 ) 는인간은세계를아는것이아니라세상을느낄수있는감각기관만을갖고있다는것, 세계는오직객관적인상태인 표상 으로서존재한다는것이라는것이다. 반면헤겔은진리를추구하기위해서는정반합의과정이수반된다고주장하였으며, 사전에도 < 철학 > 헤겔에의하여정식화된변증법논리의삼단계. 곧하나의주장인정 ( 正 ) 에모순되는다른주장인반 ( 反 ) 이, 더높은종합적인주장인합 ( 合 ) 에통합되는과정을이른다. 라고등재되어있다 5). 종합적으로보자면헤겔의방법은논리적이고귀납법적인접근으로진리를얻는것이고, 쇼펜하우어의방법은본능적이고비논리적으로직감에따라진리를얻는것이다. 그러나많은사람은쉽게쇼펜하우어의생각에동의하지못할것이다. 대부분의사람은지식을수동적으로누군가에게전해들어왔고끊임없이가르쳐들어서배워왔기때문이다. 그러나창의적이고예상치못하게기발한생각을해내는사람들은쇼펜하우어의철학과많이닮아있다. 역사적인의미를가지는과학적인발명과문학적인작품들은점진적이고논리적인과정이아니라순간적이고역동적인영감에의해얻어지는경우가수없이많기때문이다. 예를들어미래학자레이커즈와일이미래는아무도예측할수없으므로인류의기술발전속도는점진적인것이아니라매순간급격히예상하지못할만큼발전하여 2045 년에는인공지능이인간을초월하는특이점이올것이라고주장하는것에빗대어볼수있다 6). 쇼펜하우어의 생의의지 의개념은이후에니체 (Friedrich Wilhelm Nietzsche, 1844~1900) 가 힘에의의지 (Wille zur Macht) 라는개념을정립할때엄청난영향을끼쳤다. 니체는 의지와표상으로서의세계 를읽고아래와같은글을남겼다. " 매문장마다거부, 부정, 체념등을외치고있었다. 나는이책에서세계, 삶, 고유한 정서를볼수있는거울을만났다. 정말대단한만남이었다. 나는아무런경향성도없는 3) A. Schopenhauer, 홍성광, 의지와표상으로서의세계 개정증보판, 을유문화사, 2015, p. 36 4) 나무위키, 아르투어쇼펜하우어 에서인용 (2017-06-21) 5) 국립국어원표준국어대사전, 정반합 6) Ray Kurzweil, Singularity is near, Viking, 2005

예술의꽃을보았고, 질병과치료, 추방과도피처, 지옥과천국을보았다. 자기인식에대 한욕구가밀려들었다." - 프레드리히니체 이후쇼펜하우어는니체뿐아니라비트겐슈타인, 하이데거에이어지는철학의계보에도큰 영향을끼쳤다. 또한, 카를융과프로이트의정신분석학, 아인슈타인의상대성이론, 슈뢰딩거 의양자역학, 토마스만과톨스토이의문학에이르기까지지대한영향을끼쳤다. 앞에서설명한것처럼쇼펜하우어의철학은근본적으로칸트의철학을바탕으로하고있다. 의지와표상으로서의세계 에서도다음과같이밝혔을정도이다. 사실칸트의주저를읽은사람이그로인해정신에받는영향은장님이내장안수술을 받은것에비유할수있을것이다. (... 중략...) 칸트철학이야말로여기서사상을펼쳐 보일때철저히알아야하는전제가되는유일한철학이다. 7) - 1 판머리말中 칸트철학을자기것으로만들지못한사람은그외에무엇을연구한다해도, 흡사순진 무구한상태, 말하자면우리모두가태어날때와같은자연그대로의어린애같은실재론 의상태에머물게된다. 8) - 2 판머리말中 쇼펜하우어는불교의허무주의적인사상에심취해있었는데이것이서양철학에불교적인관점이녹아서양식니힐리즘 (Nihilism, 허무주의 ) 을만드는데큰영향을끼쳤다. 이후니체가이를이어받아완성형으로만들었다고볼수있다. 니체가말했던 신은죽었다 라는명언은단순한농담이아니라형이상학 9), 즉인간세계를벗어난저편의신들의세상 ( 절대진리 ) 에대한철학을부정하고인간이스스로자기극복을추구하는위버멘쉬 (Übermensch) 사상을의미한다. 쇼펜하우어는불교에서고통속의수행을통해해탈을지향하는것처럼충동적이고끝없는욕망을갈구하는생의의지를조절함으로써더욱자신을발전시킬수있다고하였고, 이것이니체의니힐리즘에큰영향을끼쳤다고볼수있다. 쇼펜하우어는힘과의지의개념으로현상을설명하였다. 특히의지 (Wille) 란 일반적인의미의뜻뿐만이아니라, 인간의다른맹목적인감성인, " 욕망 ", " 갈구함 ", " 추구 ", " 노력 ", " 고집 " 까지포괄하는개념이다. 10) 또한쇼펜하우어는다양한자연현상을의지의개념으로설명하였다. 먼저인간의신체에대해서는 신체와의지의관계, 의지이자표상으로서의신체, 욕구의발현으로서의신체 등의장에서의지의발현으로신체가발달하였음을설명하고있으며 11) 이것이이후찰스다윈의진화론에영향을끼쳤을것이다. 그리고 창조적천재의광기, 예술가와예술작품, 미적만족을느끼는주관적조건 등의장에서예술을의지의집합체라고보고있으며그가치를높이샀다 12). 특히음악에대해서는전세계를통틀어이 7) A. Schopenhauer, 앞의책, pp.14-18 8) A. Schopenhauer, 앞의책, p. 29 9) " 형이상학 [metaphysica] 은문자그대로 ' 형상위의것 ', ' 감각적인것너머의것 ', 바꿔말하면자연저편의것에관한학이다. 형이상학은명칭상자연, 곧경험대상의총체를넘어서는것, 그러니까 " 초감성적인것에관한학 " 이다.", Immanuel Kant, 백종현, 순수이성비판 1, 아카넷, 2006, p. 26 10) 위키피디아 (ko), 의지와표상으로서의세계 (2017-06-21) 11) A. Schopenhauer, 앞의책, pp. 185-199 12) A. Schopenhauer, 앞의책, pp. 308-333

해할수있는언어이며시간의제약이없는시공간을초월한의지를담고있다고보았다 13). 또한쇼펜하우어는논리학에대해서크게비판했다. 그는 논리학은결코실제로유익하지않고철학에는이론적인관심만있을뿐이어서이들규칙을기억해둘필요는없다. 14) 거나 논리학을실제로사용할수있는유일한경우는논쟁을하면서실제로상대방의틀린결론을증명할때라기보다는그의고의적인그릇된추론을전문용어로지적하며증명할때이다. 15) 라고평가했다. 자신이쓴 토론의법칙 에서도얼마나인간이합리적인모습을가장하여승리를얻기위해궤변과잔꾀, 속임수등을사용하는지를낱낱이보여주고있다. 이제나는객관적으로옳고그르고의여부를고려하지않는논쟁기술들을보여줄것이 다. 왜냐하면객관적사실이라는문제에대해서는그누구도확실하게알수없기때문이 다. 이것은논쟁이끝나봐야비로소판가름나게될것이다. 16) - 토론의법칙 中 그는그누구보다논리적인사고에대해비판했고, 그러한변증법적인사고로는진리를얻을수없다고보았다. 특이하게도이러한사고는수학에도영향을끼쳤는데, 쇼펜하우어는유클리드기하학에서평행선공준에대해비판한바가있다. 평행선공준이란아래의그림에서 만약 α + β < 180 라면, 두직선은한점에서언젠가는만난다. 라는얼핏보면당연한수학정의이다. 그러나쇼펜하우어는이과정에서논리적인사고가부조리하게사용되었으며확실성이부족하고불완전한정의라고비판하였다 17). 실제로이정리는아인슈타인의일반상대성이론 (General theory of relativity, 1915) 에서강력한중력장에의해시공간이뒤틀리게되면성립하지않으며, 이것이제시되기백년도더전에쇼펜하우어는문제를제시한셈이다. 쇼펜하우어의의지의개념, 눈에보이는실재론의세계만을설명하는논리학과수학에서벗어나표상으로서존재하는세계에대한객관적인진리를얻을수있다는사상은후에하이데거의철학에도큰공헌을하였다 18). 하이데거가제시한해석학적순환 (Hermeneutic Circle) 에서도더깊은진리를얻기위해서는연역적인방법이아니라객관과주관을순환하는모델을사용하고있으며, 이후존재론에대한개념을정립해나가는데에있어도영향을받았다. 쇼펜하우어가영향을준분야와인물을정리해보자면, 철학에서는니체와비트겐슈타인에 게직접적인영향을끼쳤고, 하이데거에는근대철학에있어간접적으로영향을미쳤다. 정치 13) Wikipedia(En), Arthur Schopenhauer - Art and aesthetics (2017-06-21) 14) A. Schopenhauer, 앞의책, p. 105 15) A. Schopenhauer, 앞의책, p. 108 16) A. Schopenhauer, 최성욱, 토론의법칙, 원앤원북스, 2016, p. 20 17) Wikipedia(En), Arthur Schopenhauer - Mathematics (2017-06-21) 18) Dale Jacquette, Philosophy and the Arts,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7, p.162-171

철학에서는존롤스에영향을끼쳤으며, 문학에서는톨스토이, 토마스만, 키에르케고르등의다양한문학가들, 정신분석학과심리학에서는카를융과지그문트프로이트, 과학에서는알버트아인슈타인과에르빈슈뢰딩거, 이외에도수없이많은인물이쇼펜하우어를언급했고각자의분야에서그가르침을계승하려했다. 그러나한국에서의쇼펜하우어에대한인식은 염세주의철학자, 여성혐오자 등으로알려져있거나잘모르는경우가대부분이다. 카이스트학부과정의교육을되돌아보면여태대부분이교수가지식만을전달하는방식이었고, 수업에벗어난자신의철학을이야기하는교수는드물거나노년의교수님인경우가많았다. 물론내주관적인생각일수있겠으나, 대부분의교수는전문가양성에초점을맞추어더고난이도지식을전하는것에급급할뿐, 정작중요한공부의목적과인류를위해봉사하고자하는정신, 그어떠한유혹에도자신이믿고의지하는바를따라진리를개척하는삶의태도를전하는경우는무척드물었다. 대학철학은언제나군주에대한두려움, 정부의의지, 기존교회의교의, 출판사의소망, 대학생들의호응, 동료들의호의, 시국의추세, 대중의일시적인향배및그밖의모든것을염두에두면서백가지의도와천가지의동기를짊어진채조심스럽게자신의길을돌파해가고있다. 19) - 쇼펜하우어 어쩌면대학은쇼펜하우어가말했듯진리를추구하기엔미흡한곳일지도모른다. 쇼펜하우어는결국대학을박차고나가스스로연구하였고, 니체도대학교수직을그만둔이후에명작 차라투스트라는이렇게말했다 를써냈다. 비트겐슈타인도당시자신이일하던케임브리지대학이 대학연구자들이심오한생각도없으면서그저자신들이영리하다는것을보여주려고애쓰고있다고느 20) 꼈고독거에들어갔다고한다. 비록과거의인물들은시대를극복하지못하고대학을나갔지만, 우리는미래의후손을위해현재의교육을개선해야하는책임이있다고생각한다. 한국에노벨상이없는이유는모든현상을논리적이고실재론적인관점에서만이해하려고하기때문일것이다. 지금과같은일방적인지식의주입식교육, 암기와산수능력만을기르는시스템, 보수적인교수와교육계의분위기는학생에게새롭고창의적인시도를하려는의지를꺾고스스로를노예로만들어시스템에적응하게된다. 이러한교육으로만들어진인재는근시안적인사고밖에갖지못하여오늘닥친문제밖에처리하지못하는사고력을갖게하고, 통찰력이부족하여다가올미래의삶을꾸려나가기에어려움을가지게만든다. 이들은또다시남들시선에대세와인기에따라움직이는과정을되풀이하여자신의인생이아닌남의인생을살게된다. 에리히프롬이말했듯, 19세기에는 ' 신은죽었다 ' 는것이문제였지만, 20세기에는 ' 인간은죽었다 ' 는것이문제다. 21) 이처럼대한민국교육은철학교육에너무적은시간을분배하고있다. 이것은교육자들이공부라는것을단순히지식을전달하여받는것으로만인식하기때문일것이다. 그러나 21세기에서의지식이란대학이없더라도책이나인터넷을통해누구나쉽게배울수있다. 그러나아직도대학은과거의보수적인방식을여전히고집하며매학기마다한과목씩을공부하게하는것을당연시하며비효율적인시스템을고집하고있다. 특히철학교육은무작정책을읽는다고얻어지는것이아니다. 다양한사람들과토론하고소통하며깨우침을얻는것이며그 19) A. Schopenhauer, 홍성광, 의지와표상으로서의세계 개정증보판, 을유문화사, 2015, p. 33 20) 위키피디아 (ko), 루트비히 _ 비트겐슈타인, (2017-06-21) 21) Erich Seligmann Fromm, 김병익, 건전한사회, 범우사, 1999

것이야말로지식을얻는것보다한사람의삶에있어서훨씬중요한가치를가진다. 깨우침을얻기위해서는책상에앉아서암기하고산수하는과정이필요한것이아니라새로운사고와다양한경험이필요하다. 많은인연을접하며각자가개성을갖고세상을바라보는시각을넓혀미래에인류가맞이하게될문제를해결할수있는창의력과통찰력을길러야한다. 현재의대학에서는기술자양성이목표가아닌, 기업가와지도자, 교육자를기르는데초점을맞추어야하며, 특히카이스트는학부생들을더욱꿈을키울수있게장려하고자신의인생에책임을키우게해야한다. 학점으로학생들에게부담을주는것이아니라, 자신들의특기와개성을살리는방식으로전문성을키워야한다. 또한철학을가르침에서도쇼펜하우어의관점을국내에많이유입시켜야한다. 한국은쇼펜하우어에대한연구가많이미흡하다. 실제로 의지와표상으로서의세계 에서쇼펜하우어가부록으로남긴중요한부분을차지하는칸트철학비판은홍성광에의해 2015년에되어서야번역이되었다. 그외에도 사랑은없다 나 토론의법칙 등처세술로가볍게읽히는인기있는책만출판사들이번역하고정작중요한의지의철학과쇼펜하우어의주요논문에대한연구는부족하다. 학계에서도쇼펜하우어의전문가를자칭하는이들은자신의주관적인관점으로해석하는경우가허다하다. 그에따라쇼펜하우어를염세주의자거나비관론자로만인식하는사람들도많다. 그러나쇼펜하우어의철학은논리적으로만세상을바라보고진리를추구하려는기존의철학적인관념을의지라는개념을이용해송두리째뒤흔들었다는점에서매우큰차이점과의의가있다. 학문적인분위기에서도예를들면카이스트에서는수학과과학으로논리적인사고를가르치는것에만집중하는데, 실제로과학계의역사적인사건들은순간적이고예측불가능하게발견되는경우가허다하다. 쇼펜하우어가말했듯실질적으로진리는연역적인과정이아니라의지라는충동적이고예측불가한방법으로발견되기때문이다. 따라서과거의지식을활용하되그것을절대진리로믿어서는안된다. 지식은시대에따라, 의지가발전해나감에따라끊임없이변화하여우리가배우는지식이 100년뒤에도정설로받아들여질가능성은거의없기때문이다. 이처럼미래의교육은쇼펜하우어의시각을더강조하는방향으로나아가야한다. 기존의철학교육은여전히암기식으로가르치는경향이강하다. 그러나철학교육은어려운개념을아는것이중요한것이아니라새로운문제가닥쳤을때삶의문제를풀어나가기위한정신력을키우는것이목표라고볼수있다. 쇼펜하우어는독서에대해 책을많이읽어대기만하면자신의사고가아니라남의사고에복종하게된다. 라고언급한바가있다. 진정한철학교육은책을무턱대고많이읽어남의생각에복종하는것이아니라자신의생각을키워나가도록해야한다. 그래서토론식수업과창의력교육이중요한것이다. 대학교육에서과도하게기술과지식을가르치는부분을줄여나가는것도크게고려해야한다. 현재카이스트를포함한공대의학생들이학업의부담을떠안는것은기업측에서요구하는인재상이너무높기때문이다. 기업에서는자금을아끼기위해자신들이원하는인재를만드는데소비해야할에너지를대학에부담하도록하고, 그로인해대학에서는과도하게많은분야의지식을학생에게주입하려하기때문이다. 때문에, 어떤학생들은평생쓰이지도않을지식까지머릿속에담은채살아가게된다. 이는국가적인손실이며학생들입장에서도너무큰부담이다. 대학교육에서공부의양은중요한것이아니다. 대학이해야할일은학생에게자신감을심어졸업한이후에어떠한일을맡더라도쉽게기죽지않고세상을살아가는데적응하고이겨낼힘을심어주는것이다. 비록낡은말이겠지만대학은학생들에게꿈과희망을심어주어야한다. 누구나부자가될수있고, 누구나자신이원하는대로될수있다는희망

은삶을살아가는원동력이되기에지식과비교할수없을만큼값진역할을하기때문이다. 미래에는점점더상상력과창의력이중요해지고있다. 기존에사람이하던기계적인업무들이하나둘씩기계와인공지능에의해대체되고있기때문이다. 이에따라인간이유일하게기계와차별화되어가치를가질수있는분야는창의적이고예술적인분야이다. 이는더더욱쇼펜하우어가추구하던생의의지를알아차리고그것을극복하는방식과어울린다. 때문에미래에는더욱쇼펜하우어의철학이중요하게받아들여져야한다. 이글에서는철학이어떻게인류의사고에영향을끼치는지, 그리고쇼펜하우어의철학이어떻게인류에게영향을끼쳐왔는지를알아보았다. 쇼펜하우어의철학을바탕으로우리는후손을위해새로운교육방법에대해더욱적합한방법을모색하고당장입시방법을바꾸는것에멈출것이아니라백년교육을토론하고고안해나가야한다. 참고문헌 1. A. Schopenhauer, 홍성광, 의지와표상으로서의세계 개정증보판, 을유문화사, 2015 2. 정도언, 프로이트의의자, 웅진지식하우스, 2009 3. Ray Kurzweil, Singularity is near, Viking, 2005 4. Dale Jacquette, Philosophy and the Arts,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7 5. Erich Seligmann Fromm, 김병익, 건전한사회, 범우사,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