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응윤, 최은숙, 주은, 주영선교사이야기 (2015 년 9 월 23 일 ) 전지구적인현상으로이곳태국도가뭄입니다. 그래도요며칠동안비가내리고아침에 선선해서마치한국의 9 월을생각나게합니다. 젊었을때자전거로전주 - 군산가도를달리며가수 김상희씨의 코스모스한들한들피어있는길 을불렀던때가기억나는군요. 지난 5월 복음의삼각지역센터건축계획안 을보낸후오랜만에소식을전합니다. 기도하면서여러날을고민하며썼던것이라동역자님들의반응을기대했는데 별다른반응이없었습니다^.^ 사역이계속확장되고있고이제는센터를통해서복음의일꾼들을체계적으로세울준비가되었다고생각했는데상황이따라주지못함에조금은실망함이있습니다. 그래도하나님의생각과계획, 그성취시기가있는것을알기에오늘도주어진사역을감사함으로감당하고있습니다. 지난몇개월동안진행된사역들과기도제목을적었습니다. 꼼꼼히읽어주시고기도해주 시길부탁드립니다. 은혜와평강교회 ( 프라쿤레싼띠쑥 ) 소식 지난 8월 15일은교회가설립된지 10주년이되는날이었습니다. 기념일에맞춰자체건물을갖고자하는바램이무산되는바람에간단히광고만하고넘어가려고했는데예배후에성도한분이케익을사와서기념사진을찍고감사기도와함께지난세월동안하나님께서베푸신은혜를나누었습니다.
2 성도들의믿음이나날이성장하고있습니다. 구원에대한확신과그리스도인으로서삶의 목적과목표가분명해졌고작지만주님일에헌신하고있습니다. 이제는주일예배를귀하게여기 고십일조를드리는것을당연시하며기회가있을때마다복음을전합니다. 교인들대부분이 20 대전후와 30대초반의젊은이들입니다. 부모와친척, 주변사람들의핍박이있지만복음을부끄러워하지않고믿음을지키려고노력하는모습이대견합니다. 이제는부모들도지친모양입니다. 교회가는것을막지는않습니다. 그렇다고기독교에좋은감정이있는것도아닙니다. 우리교인들의목표는가족들이교회에나오는것입니다. 그래서매주모일때마다가족들의구원을위해서기도합니다. 바라기는온가족이복음을듣고예수님을구주로주님으로영접할수있도록중보해주시길바랍니다. 용형제와아내껫자매, 아멘쟁이딸인유이의믿음이크게자랐습니다. 그래서올추수감사주간에는용과껫부부에게세례를주려고합니다. 몇주전부터저들에게 그리스도의참제자는어떻게살아야하는가 를가르치고있습니다. 세례받기를사모하며참제자로서살려고애쓰는저들을주님께서기뻐하실줄믿습니다. 세례식이은혜롭게진행될수있도록기도해주세요. 지난 3 월에는파송교회인동은교회서정수목사님이바쁜일정가운데치앙마이를방문하 셨습니다. 주일예배때말씀을전해주셨고, 교회건물의일년임대료를헌금해주셨습니다. 짧은 일정이었지만장래선교사역과비전을나눌수있었던감사한시간이었습니다. 또한가지감사한일은교직에서은퇴한후에치앙마이에머물면서선교사역을준비하고있는김동명장로님이지난 6월부터 8월까지주일예배를마친후성도들에게악보보는것을가르쳐주었습니다. 참고로태국은학교에서제대로된음악수업을받을수없어서악보를볼수있는사람이별로없습니다. 바라기는지난강의와다음강의를통해서우리성도들이악보를볼수있고, 그래서더아름다운선율로하나님을예배할수있기를기대합니다. 예배당건물이전을계획하고있습니다. 지난 6년동안현건물을사용하면서교회주변사람들을교회로인도하지못했습니다. 이지역은불교문화가강하고기독교에적대적입니다. 주변의화려한절에비하면누추하고, 또한때귀신이나왔던건물이라사람들이꺼리는면도있습니다. 교회를이전하려는또다른이유는예배당이교인들의집에서너무멀기때문입니다. 교인들은거리가문제되지않지만가족, 친척, 친구들을데리고오는것이여간불편하다고합니다. 그래서우리교인들의 80 % 이상이살고있는지역으로이전하려고합니다. 아울러좀더넓은건물로가게되면그동안예배당이비좁아서하지못했던사역들을할수있을것으로기대가됩니다. 주님께서예비하신건물을발견해서이사할수있도록기도해주시기바랍니다.
3 타이치앙마이성경대학원 (Thai-Chiangmai Biblical Seminary) 교수사역 지난 8월 17일부터 2015-16학년도첫학기가시작되었고, 24일에는교직원, 학생및태국복음주의연맹 (EFT) 지도자들과함께입학식을했습니다 ( 옆사진 ). 이번학기는 6명의신입생이입학했습니다. 적은수이지만태국의상황속에서보면매우귀한헌신입니다. 바라기는저들이중도에학업을포기하지않고신실하고충성스러운일꾼으로세워질수있기를기도합니다. TBS 신학교사역이많아지고있습니다. 강의와통역외에도교무처장으로서의사역 ( 커리큐럼조정, 교수섭외등등 ) 으로바빠졌습니다. 지난학기에는요한복음을강의했습니다. 교회에서지난몇년동안강해설교를하며열심히준비한것이라서학생들에게유익한강의가되었으리라생각합니다. 이번학기에는 요한계시록 을통역하고있고, 다음달부터는 타문화권선교 에대해서강의합니다. 선교학은풀러에서공부할때많이접했지만강의는처음입니다. 강의안을잘준비해서가르칠수있도록그래서학생들이선교에도관심을가져 180여년동안선교사를받기만한태국교회가선교사를파송하는교회가될수있기를원합니다. 강의통역이많아지고, 외부통역요청도많아지면서통, 번역에대한부담도생겼습니다. 통역을더잘하고싶은마음뿐만아니라무엇보다도태국어로된신앙서적이부족한신학생들이 읽을수있는좋은교재들을번역해주고싶은마음이있습니다. 마침, 치앙마이에서열린이애실사모의 어성경이읽어지네 세미나를듣게되었는데지금은전문강사스쿨에입학해서공부하고있습니다. 11월말에졸업하면전문강사가됩니다. 그러면 성경방워크북 을태국어로번역해서신학생들과각교회들이성경을통독할수있도록도울것입니다. 가장훌륭한선교사는선교지현지인의언어로쓰여진성경이다. 라고한카메론타운센드의말처럼태국교회가성경을읽기시작하면이곳에놀라운부흥이있을것을확신합니다. 번역을위한시간과건강, 그리고돕는자들을붙여주시도록기도해주시기바랍니다.
4 선교훈련사역 아시아선교사를세우는 AM 105 사역의일환으로지난 3 월에는기아대책훈련생들에게 한주동안 선교사와영성 에대해서강의를했습니다. 열방예수생명학교교재를사용했는데가 르치는자나배우는자에게참유익한시간이었습니다. 지난 7 월초에는몽골훈련생 12 명과자녀들이 6 주간의훈련을받으러입소했습니다 ( 아래 사진 ). 저는예배설교와또한주동안 선교와역사 를강의했습니다. 통역은열방예생스텝인 터기선교사가맡았습니다. 터기선교사는몽골사람으로영어와한국어가능통한자매입니다. 이번에는 선교운동사 를중심으로강의를했는데훈련에임하는저들의모습에깊은감명을받았습니다. 프리젠테이션을준비하는데밤을새워서만들었고, 발표하는내용이나태도는어느강사못지않게훌륭했습니다. 훈련생중한명은심리학을가르치는교수이며, 기독교방송국 PD가두명, 영국에서선교사역을했던분, 그리고영어를유창하게잘하는국제대학교학생들도있었습니다. 그동안몽골교회에대해서별로생각해보지못했는데, 이번한주간몽골사역자들과의만남을통해몽골교회의가능성을보았습니다. 300 만명밖에되지않은국민수와아직은선교사들의도움을받는교회이지만, 머지않은장래에몽골교회가징기스칸의후예답게선교사역의선봉에서활동할것이기대됩니다. 앞으로몽골교회의선교운동과선교동력화에관심을가지려고합니다. 내년초에몽골에서있을훈련에강사로와달라는요청을받았습니다. 시간과재정을주시도록기도해주시기바랍니다. 해를거듭할수록늘어나는선교훈련사역을보면서하나님께서저를미국에보내선교학을공부하도록하신이유를알게되었습니다. 주님주신비전대로아시아선교일꾼들을잘세울수있기를원합니다. 내년하반기에는영어를사용하는동남아시아지역의선교사지망생들을훈련하기로했습니다. 바라기는지난몇세기동안미국, 유럽이감당하던선교사역을우리아시아교회들이이어받아주님오시는마지막때의추수일꾼으로세워지길소원합니다. 주님! 추수할일꾼들을보내주소서!
5 가족소식 지난 7월초에는온가족이한주동안싱가폴을방문했습니다. 신학공부를마치던 1997년싱가폴을떠난이후가족들과는처음으로방문하는것입니다. 싱가폴은제가젊었을때신학과선교를배우던곳이라남다른애착을가지고있습니다. 한번쯤아내와아이들을데리고방문하고싶었는데결국꿈이이루어졌습니다. 형님처럼, 누님처럼지내는김정배, 이명국선교사님부부의초청으로다녀올수있었습니다. 김정배선교사님이사역하는 Trinity Christian Centre 를방문했고, 주일은이명국선교사님이담임하는 True way 교회태국예배에서설교를했습니다 ( 옆사진 ). 70여명의성도들이모였는데대부분태국인여성도들이었습니다. 몇명의남자성도들은태국인과결혼한중국계싱가폴사람들로영어통역으로설교를들었습니다. 태국어설교를마친후에이명국선교사님의요청으로중국계남편들에게중국어로몇마디권면을했습니다. 주일예배후에는싱가폴건국 50주년을맞아서싱가폴교회연합회가개최한희년기도회 (Jubilee Day Of Prayer) 에참석했습니다. 5만명을수용할수있는싱가폴국립경기장을가득메운그리스도인들이 3시간동안간절히그러나질서정연한모습으로나라와민족과지도자들을위해서또교회와사역을위해서기도하는것을보았습니다. 앞으로하나님께서싱가폴교회를귀하게사용하실것이란확신이들었습니다. 제가졸업한 Singapore Bible College 도방문했습니다. 학장되시는마이클션목사님을만나서인사를나누고함께기도하는시간도가졌습니다. 여전히겸손하신태도로치앙마이 TBS 신학교에대해서자세히물어보시고차후에방문할의향을비추셨습니다. 동기동창인씨에무슈이박사 ( 謝木水 ) 가교무처장으로있었고, 함께공부하던선후배들이교수와교직원으로섬기고있었습니다. 20여년전추억을회상하며한동안감동과주님주시는마음들이있었습니다. 아내와아이들과함께싱가폴구경도했는데, 여전히잘정돈되어있었고, 다양한민족들이함께어우러져사는모습이보기좋았습니다. 천국이바로이런모습이아닐까요? 이번여행은가족과함께해서더욱의미있는방문이었습니다. 바쁜일정가운데저희가정을위해서시간과재정과정성으로섬겨주신김정배목사님과이명국사모님께감사드립니다.
6 사역및활동 1. 3월 2-5일, 어성경이읽어지네, 구약내비게이션세미나참석 2. 3월 18일, TBS 야간강의 ( 제자도 ) 3. 3월 19-23일, 서정수목사 ( 동은교회 ) 치앙마이방문및은혜와평강교회설교 4. 3월 30-4월 3일, 기아대책훈련생선교강의 ( 선교사와영성 ) 5. 4월 5일, 부활주일예배 6. 4월 13-15일, 북태선교사회수련회 ( 장소 : Baan Klang Doi) 7. 4월 15-17일, TEAM 선교부가족수련회 ( 장소 : Baan Klang Doi) 8. 4월 20-30일, 열방예수생명학교 LITC 수강 ( 로마서, 아름다운결혼생활 ) 9. 4월 29일, 베다니선교회수요예배설교 10. 5월 5-7일, 어성경, 신약네비게이션세미나참석 11. 5월 12일, TBS 야간반매주화요일강의시작 ( 요한복음 ) 12. 5월 24일, 조은칠목사 ( 예광교회 ) 은혜와평강교회 설교 13. 6월 9-10일, TBS 주간반원탁목사강의 ( 하나님의나라 ) 통역 14. 6월 16-18일, TBS 주간반장경두목사강의 ( 베드로전서 ) 통역 15. 6월 21-8월 9일, 은혜와평강교회김동명장로매주일예배후음악강의 16. 6월 27일, 은혜와평강교회 건물임대계약 6개월연장 17. 7월 2-9일, 싱가폴방문, True way 교회태국예배 ( 담임 : 이명국선교사 ) 설교및싱가폴희년기도회 (Jubilee Day Of Prayer) 참석. 18. 7월 14일, 열방예생화요예배설교, 스텝및 AM 105 몽골훈련생들 (12명) 과함께 19. 7월 19일, 은혜와평강교회 탁구대회 20. 7월 22일, 이용규선교사가족 ( 몽골, 인도네시아 ) 영접및교제 21. 8월 2일, 김동명장로 은혜와평강교회 설교 22. 8월 2-8일, 사랑하는교회 ( 담임 : 박미래목사 ) 의료단기팀 (27명) 인도 23. 8월 10-14일, AM 105 몽골훈련생강의 ( 선교와역사 ) 24. 8월 19일, TBS 야간반매주수요일원탁목사강의 ( 요한계시록 ) 통역 25. 8월 24일, TBS 2015-2016 학년도입학식 ( 신입생 6명 ) 26. 8월 24-26일, 어성경 인도자컨퍼런스참석및전문강사스쿨입학 27. 8월 31-9월 3일, 어성경 구약 EL 강의참석. 28. 9월 8일, 선교사비자일년연장 ( 방콕이민국 )
7 기도제목 1. 올해안에 은혜와평강교회 새로운예배처소를주시도록. 2. 타이치앙마이신학교 (TBS) 사역을잘감당할수있도록건강과지혜, 지식의말씀과성령의능 력을더하여주시도록. 3. 아시아선교사훈련사역 (AM 105) 을통해서신실하고능력있는선교일꾼들을양성하여, 모든민 족을제자화하는사명을잘감당할수있도록. 4. 부족한선교비가채워져서생활과사역이안정되도록. 100 만원의선교비를지원해주고사역에 관심과기도로동역할수있는공동파송교회를만날수있도록. 5. 이응윤, 최은숙선교사의건강과사역을위해서, 딸주은 ( 고 2) 과아들주영 ( 고 1) 이의학업과 대학진학을위해서중보를부탁드립니다. 연락처 이멜 : yingyin@hanmail.net / johnlee64@gmail.com 전화 : 070-8625-8279( 인터넷전화 ) / 태국 : 66-(0)82-508-6003 / 카톡아이디 : johnlee64 후원계좌 외환은행 : 920-982392-879 ( 예금주 : GMS 이응윤, 최은숙 ) 국민은행 : 076-21-0683-934 ( 예금주 : 이응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