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리포트 이스라엘, 터키의 TV 프로그램포맷동향및전략 이스라엘, 터키의 TV 프로그램포맷동향및전략 요약문 미디어데이터기업 Eurodata TV Worldwide가올해 1월, 48개국을대상으로조사한결과보고서에따르면지난 2017년방영된 9,000개의 TV 프로그램중절반

Similar documents
ìœ€íŁ´IP( _0219).xlsx


2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국가별 한류현황_표지_세네카포함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5. FDI FOCU

04_11sep_world02.hwp

한류스토리 내지 허경회수정 인디파일(10.07).indd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BFA9BCBAC0C720C1F7BEF7B4C9B7C220B0B3B9DFB0FA20C3EBBEF7C1F6BFF820C1A4C3A5B0FAC1A62E687770>

한류 목차2_수정 1211

CC hwp

수입목재의합법성판단세부기준 [ ] [ , , ] ( ) 제 1 조 ( 목적 ) 제 2 조 ( 용어정의 ). 1.. 제3조 ( 대상상품의분류체계 ) ( ) 18 2 (Harmoniz

Korea Communications Agency 2018 KCA Media Issue & Trend 01 3 트렌드리포트 2018년 MIPCOM에서거래된방송포맷주요사례 1. 들어가며 2. MIPCOM 2018의방송포맷거래주요사례 2.1. 예능 2.2. 드라마 3. 마

SIR Á¦16È£.hwp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성장견인국 / 3 II. 위기진행국 / 54 III. 중도성장국 / 11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담배인삼공사공청회[1].PDF

Global FDI Briefing [FDI FOCUS] 아세안의외국인직접투자와경제구역 (UNCTAD) 2017 년 12 월 18 일 [ 제 139 호 ]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SIGIL 완벽입문

Microsoft Word - D-Film-TV (수정)_편.docx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Special Theme TV SNS 2015 Spring vol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2


6월1일자(2007).hwp

hwp

황보람-MCN의 성장과 전망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125563_1.hwp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27067_1.hwp

{ w w w. l i v e c l o u d u s. c o m } LIVE CLOUD US

Print

슬라이드 1

TV 프로그램포맷전성시대의도래 작성취지 TV포맷시장에대한국내외현황을조사하고 TV 포맷비즈니스의핵심요소를살펴봄으로써포맷시장의발달이방송영상콘텐츠산업전반에미치는영향과장단점을분석하여향후한국 TV 포맷사업정보자료로활용하고자함 출처 등작성순서 TV 포맷시장의전성기 TV 포맷시장현

10월1일자.hwp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채널별 시청률 2% 이상 프로그램 개수>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2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멀티미디어 콘텐츠 접속을 위한 사용자인증 시스템_교열(박세환, ).hwp

피해자식별PDF용 0502

< 그림 2> 를살펴보면, TV 콘텐츠소비자의 95.2% 가 TV수상기를통해프로그램을시청하고있으며, 소비자의절반정도 (51.8%) 는 TV수상기이외의기기를통해서프로그램을시청하고있다. TV 콘텐츠소비자는 PC보다스마트기기 (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 를통해방송프로그램을더

CON T E N T 목 차 요약 Ⅰ. 비셰그라드그룹 Ⅱ. 폴란드 Ⅲ. 헝가리 Ⅳ. 체코 Ⅴ. 슬로바키아

Music Industry WHITE PAPER 년 및 2013년 상반기 01 음악산업 주요 이슈 2013년 음악산업백서에서는 2012년부터 2013년 상반기까지 음악산업의 주요 이슈를 소개하고 앞으로의 변화에 대한 간략한 전망을 제시하였다. 주요 이슈

Trend 및 HD 텔레비전 시장에 시사하는 점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1. 영국의 HDTV 현황 2004년 여름, 영국과 아일랜드의 최대 유료 텔레비전 서비스 회사인 BSkyB(British Sky Broadcasting, 이하 Sky)와 BBC가 HD 방송을 계획

14-Á¶¿ëÁß


212년 하반기 금리전망 및 채권투자전략 그림 1 주요국 국채1년 금리 추이 (%) Spain Italy Korea Malaysia China Australia US UK Germany Japan 자료:

<4D F736F F D20C1A4BAB8C5EBBDC5C1F8C8EFC7F9C8B8BFF8B0ED5FBDBAB8B6C6AEBDC3B4EBBAF22E727466>

1 TV,,, One Source Multi Use ,.,...,.

?휚묵톿

1월16일자.hwp

글청봉3기 PDF용

Executive Summary 2017.,..,..,,.. 4 3, ,, ,000, 14 6, Criteo Shopper Story,,,,,, 2017 n= 9,

Microsoft Word INTERNET-GAME-JP.docx

최근 구글 크롬캐스트, 티빙스틱 등 OTT(인터넷방송) 스트리밍 기기의 발매가 빈번해지고 있다. 지 난 5월 출시된 크롬캐스트는 국내 출시 보름만에 2만대 가량 판매되며 이례적인 인기를 끌었다. TV와 의 무선연결을 통해 스마트폰, 태블릿의 화면을 공유하고 스마트TV

<4D F736F F D20302EC0CEC6AEB7CE2BC1BEB8F1B8AEBDBAC6AE2BBCBAB0FA BCBAB0FABEF7B5A5C0CCC6AEBFCFB7E1292E646F6378>

CZECH REPUBLIC SLOVAK REPUBLIC ANGOLA ARMENIA AZERBAIJAN BAHRAIN BOTSWANA BULGARIA CROATIA CYPRUS DENMARK ESTONIA FINLAND GEORGIA GREECE HUNGARY ICELA

Microsoft Word - Week Ahead_Economy.docx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4D F736F F F696E74202D205B444D435D36BFF95FB5F0C1F6C5D0B9CCB5F0BEEE20B5BFC7E220BAB8B0EDBCAD5F C5EBC7D5BABB29>

CZECH REPUBLIC SLOVAK REPUBLIC ANGOLA ARMENIA AZERBAIJAN BAHRAIN BOTSWANA BULGARIA CROATIA CYPRUS DENMARK ESTONIA FINLAND GEORGIA GREECE HUNGARY ICELA

Main Title

다음웹툰광고상품소개_ _v1.2

2016년 트렌드 책목차를 활용한 시장 예측.numbers

ÄÄÅõ½º_ÃÖÁ¾ IR00609

슬라이드 1

Baekdoo91_05_16.p65


wtu05_ÃÖÁ¾

KOREANv0.1_IMPERIAL STAR ETERTAINMENT GROUP_0309

ÃÖÁ¾PDF¿ë

Week2.key

Europe 2020 Strategy 글로벌산업기술생태계의융합과발전을선도하는일류산업진흥기관 EU 기술협력거점 *EU Issue Paper EU : KIAT EU ( ,


최종-9월 16일자.hwp

10월 1일자 정책지.hwp

Windows Live Hotmail Custom Domains Korea

( ) 2012년 모바일 산업 10대 이슈_최종.hwp

Trend Analysis 유튜브는 지난 2007년 말을 기준으로 미국 시장에서만 매일 6만5천여 건의 비디오 업로드와 1천억 건의 시청 횟수를 기록했다. 현재 전 세계 비디오 포털 시장에서, Google Video, My Space TV, Yahoo!Video, Br

1.,, % ,897 GDP 0.89%. GDP 1% TV. TV..., TV. KOBACO,.,.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Ⅰ. 유럽온라인유통시장현황및진출확대방안 3 1. 유럽개관 Ⅱ. 동유럽국가별온라인유통시장현황및진출확대방안 폴란드 2. 헝가리 3. 체코 4. 오스트리아 5. 크로아티아 6.

2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세계메이저시멘트기업동향

ICT03_UX Guide DIP 1605

월16일자.hwp

신흥시장의알파기업에서배운다

/ MBN AD Marketing Dep. The Solution!! MBN Newsletter Feb MBN 2 - (1)

Transcription:

Korea Communications Agency 2018 KCA Media Issue & Trend 01 3 트렌드리포트 이스라엘, 터키의 TV 프로그램포맷동향및전략 1. 들어가며 2. TV 프로그램포맷동향및전략 2.1. 이스라엘 2.2. 터키 3. 맺음말 24

트렌드리포트 이스라엘, 터키의 TV 프로그램포맷동향및전략 이스라엘, 터키의 TV 프로그램포맷동향및전략 요약문 미디어데이터기업 Eurodata TV Worldwide가올해 1월, 48개국을대상으로조사한결과보고서에따르면지난 2017년방영된 9,000개의 TV 프로그램중절반가량이자국이아닌해외로부터공급되었으며, 그대부분이해외프로그램의기성포맷을차용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전통적으로영국, 미국, 네덜란드등이장악했던 TV 프로그램포맷판매시장에이스라엘, 터키, 한국, 일본등이신흥강자로부상하면서포맷수출과판매를목적으로한프로그램제작경쟁은더욱치열해지고있다. 본고에서는글로벌포맷시장에서급부상하고있는신흥강자들의주요행보와전략을살펴봄으로써 TV 프로그램포맷산업의진화방향을예견하기위한기초자료를제시하고자한다. 1. 들어가며 미디어데이터기업 Eurodata TV Worldwide가지난 2018년 1월발표한보고서 <One Television Year in the World> 에따르면, 전세계 48개국에서 2017년동안방영된 9,000개의 TV 프로그램중절반가량이자국이아닌해외로부터공급되었으며, 그중대부분은해외프로그램의포맷을차용하는형태인것으로조사되었다. 특히, Netflix나 Amazon과같은글로벌온라인동영상스트리밍플랫폼들이성장하면서전세계적으로유통될수있는 TV 프로그램포맷에대한수요가증가하고있다는분석이다. 한편, 지난 4 월 2 일에열린 MIPTV 의사전행사인 MIPFormat 컨퍼런스에서는증가하는콘텐츠

수요를충족시키기위해대형예능및버라이어티 TV 프로그램포맷의인기가계속해서증가할것이라는전망이나오기도했다. 특히, 영국 Channel 4의최고경영자 Alex Mahon은기조연설에서디지털기술의발전으로시청행태가변화했을뿐대형엔터테인먼트쇼프로그램에대한시청자들의수요는지속적이며해당수요에대한적시공급여부에레거시미디어들의생존이걸려있다고지적했다. 일례로, 지난 3월 Amazon Prime Video는 200개국에걸쳐음악서바이벌예능프로그램 The Remix 를선보였는데, 해당콘텐츠는터키의 Global Agency로부터프로그램의포맷을구매하여제작했다. 글로벌 TV 프로그램포맷시장은전통적으로영국, 미국, 네덜란드등이장악해왔다. 하지만, 최근들어이스라엘, 터키, 한국, 일본등이신흥강자로부상하면서, 포맷수출과판매를목적으로한프로그램제작경쟁이더욱치열해지고있다. 포맷제작및유통에참여하는주체들이다양해지면서포맷시장의생태계도변화하고있으며, 사업자들은이러한시장흐름을주의깊게관찰하고, 프로그램개발과유통계획수립에적극반영하고있다. 포맷시장환경의다변화과정에서포맷수출에강한신흥강자들의등장과이들이제시하는새로운포맷제작전략이주목받고있다. 특정프로그램전용어플리케이션을이용해수용자들의참여를극대화시키는포맷과시청자데이터에기반한포맷과같이판매활성화를위한체계적인전략이시도되면서관심을끌고있는것이다. 한국역시글로벌포맷시장의신흥강자로서입지를강화하고있는상황이다. 구체적으로, MIPTV 2017 한국공동관수출계약액은 37,712,416 달러로전년실적인 32,638,654 달러와비교했을때약 15.5% 증가했다. 특히, 방송부문수출계약액은 15,292,416 달러로전년대비 30% 이상증가하는등한국의프로그램포맷수출비율은지속적으로증가하고있는것으로집계되고있다. 이러한상황에서한국과더불어글로벌포맷시장에서입지를넓혀가고있는신흥강자들의행보와전략에대한탐색은해당시장진화의향방을예견하는데있어서의미있는작업이될것이다. 본고에서는글로벌포맷시장의신흥강자로떠오르고있는이스라엘과터키의주요포맷제작업 체를중심으로살펴보고자한다.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26 27

트렌드리포트 이스라엘, 터키의 TV 프로그램포맷동향및전략 2. TV 프로그램포맷동향및전략 2.1. 이스라엘 이스라엘은 2013 년 MIPTV 가 300 여명의전세계방송인들을대상으로실시한 가장핫한포맷 제작국 설문에서 1 위를차지하며글로벌포맷시장의신흥강자로떠오른바있다. 이스라엘의대 표적인포맷사업자로는 Keshet 1, Armoza Formats 2, Dori Media 3 등을꼽을수있다. 2.1.1. 주요업체의행보 Keshet 는 2018 년 4 월 MIPTV 에앞서스페인의 EndemolShine, 노르웨이의공영방송사인 NRK, 베트남의 HCM City Television(HTV) 에 <Masters of Dance> 4 포맷수출사실을공표 했다. 베트남에서는 2018 년가을에방송예정이다. Keshet는 2018 MIPTV에서드라마, 엔터테인먼트및 18개의새로운타이틀을제시하기도했다. 베스트셀러소설에서영감을얻은극적스릴러 <When Heroes Fly>, 다큐리얼리티포맷인 <Bad Habits> 와 <Holy Orders>, 유럽의공동제작물인유소년대상프로그램 <Sir Mouse> 를선보였다. 특히 <Sir Mouse> 는유아동시청자를대상으로성 ( 性 ) 에대한고정관념에대해재고할수있는기회를제공하는프로그램으로벨기에의 Fabrique Fantastique, 독일의 Scopas Medien, 아일랜드의 Salty Dog 등애니메이션제작사와공동제작하였다. 1) 정식명칭은 Keshet Media Group 으로, 1993 년에설립되어현재는이스라엘의가장큰미디어기업중하나로자리매김했다. 2) 2005 년에설립된독립적인국제콘텐츠제작, 유통업체이다. FOX, NBC USA, BBC, ITV, Channel 4 UK, TVA Canada, TF1 France, RTL Germany, HBO, TV2 Norway, RAI Italy, Globo Brazil, Azteca Mexico and ZEE TV India 등전세계국가의다양한방송사및기업들과파트너십을맺고있다. 3) 1996 년에설립되었으며, 게임쇼프로그램포맷등을다양한방식으로제작하고있다. 4) 최종적으로 6 명의댄서가회사에서선정되어댄스마스터대회에임하게되고, 패자는댄스한명을없애는방식으로진행된다. 2 명의마스터가결선에오르게된다.

2018년, 4월에는요미우리 (Yomiuri Telecasting Corporation;YTV) 와계약을체결하면서非스크립티드 (non-scripted formats) 콘텐츠를공동개발하여세계적인호소력을갖춘국제적인포맷제작을목표로한다고발표하기도했다. Keshet는이미히트포맷과프리미엄드라마가아시아전역에서성공을거두면서아시아시장에서강력한입지를확보하고있다. 어린이노래포맷인 <MASTER CLASS> 는중국제작자인 3C Media와 TTN Media Corporation에라이센스를수출했고, 베트남의 HTV3에의해리메이크되기도했다. 또한, Keshet는베이징통창통잉 (Beijing Tong Chang Tong Ying Ltd) 5 에자사의자동차게임쇼인 <Trade Up> 6 을판매했으며, 이는중국의국영방송국인 CCTV-2을통해방영된바있다. 그외게임쇼포맷인 <Who s on Top> 을 <RISING STAR> 7 의 2 시즌을방영한인도네시아방송사및제작자인 RCTI Indonesia 에게판매하기도했다. 일본, 중국, 베트남등아시아권을겨냥한 Keshet의진출행보는당분간지속될것으로보인다. Keshet 외에도이스라엘의대표제작사인 Armoza Formats 또한해외시장에이스라엘의방송포맷을수출하는주요사업자다. Armoza Formats는 2011년자사가제작해온퀴즈게임쇼 <La uf al Hamillion(Who s Still Standing?)> 를미국으로수출했다. 해당쇼는이후중국, 독일, 프랑스, 그리스, 헝가리, 인도, 이탈리아, 스페인, 터키, 베트남등다양한국가로도수출되었다. 2018년 4월에는 <The Four> 8 가페루에수출되어이스라엘방송포맷최초로라틴아메리카진출에성공했다. 해당방송포맷은 <Los 4 Finalistas> 라는제목으로라틴아메리카의한방송국에서황금시간대에방송됐다. 이와더불어, 지난 4 월 Armoza Formats 는스크립티드 (scripted) 쇼인범죄스릴러 <Hostages>, 코미디쇼 <La Famiglia> 와 <Honey Badgers> 등총 3 개방송포맷과관련해인도의콘텐츠및 IP 창작스튜디오인 Applause Entertainment 와제휴를맺기도했다. 또한, 2018 MIPTV 에서 5) 중국중앙텔레비전 (China Central Television) 의 No. 1 광고대행회사이다. 포괄적인광고대행사로, 중국 TV 에새로운프로그램을배치하는업무를맡아하고있다. 6) 가족으로구성된팀이새로운자동차를탈수있는기회를얻기위해벌이는흥미로운게임쇼이다. 7) 이스라엘의노래경영프로그램으로, 이포맷은전세계에수출되어나라별다양한버전이만들어졌다. 시청자들이직접모바일앱을통해참가자들에게투표하는방식으로많은인기를끌었다. 8) 음악경쟁프로그램으로, 전용앱으로참가지원할수있으며, 패널에의해선택된 4 명이라이브경쟁을하게된다.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28 29

트렌드리포트 이스라엘, 터키의 TV 프로그램포맷동향및전략 는 <The Surprise Teacher> 9 의현지권리를캐나다기반의방송제작회사인 Avanti Ciné Vidéo 에팔기도했다. 2.1.2. 온라인부문확대전략과지역제작진과의협업전략 최근이스라엘기반글로벌포맷업체들의사업전략에서나타나는대표적인특징으로는온라인부문으로의영역확장을들수있다. Keshet은지난 2012년이스라엘최대웹포털이자 1위온라인비디오플랫폼인 Mako와전용웹사이트계약을맺고, 인터넷으로 TV 콘텐츠를제공해오고있다. 일례로 Keshet의최고인기방송포맷중하나로거론되는 <Rising Star> 의경우, 그성공요인이 Make TV 앱을통해시청자에게새로운경험을제공하는데있었다는의견이다수를차지한다. 한편, Armoza Formats의경우, 올해 4월 <10Cash> 라는모바일앱을출시해주목받고있다. 이는포맷및콘텐츠제작자가모바일앱을출시한이스라엘최초의사례이다. 이스라엘의온라인플랫폼인 Walla! 가제작을맡았고, 이스라엘시장의앱스토어에공개되었다. <10Cash> 는실시간퀴즈앱으로, 플레이어는다양한주제에대해점점더어려워지는퀴즈질문에대답함으로써자신의휴대폰에서곧바로현금으로상금을받을수있다. Armoza Formats 의 CEO 인 Avi Armoza 는이번모바일앱 <10Cash> 출시가 모바일우선 (mobile first) 세대와의접점마련을위한새로운방법을제공할것이라고설명했다. 이스라엘의또다른포맷업체인 Dori Media의경우, 온라인사업확장전략으로 MeMeMe라는이스라엘최초의디지털플랫폼콘텐츠제작스튜디오를설립했다. Dori Media는이외에도유튜브채널에클럽단위의동영상및풀버전의에피소드를제공하고있고, 프랑스동영상공유사이트에서도채널을운영하는등디지털영역으로의사업확장을적극추진하고있다. 콘텐츠포맷전문가들은이스라엘콘텐츠포맷의성공요인이강력한스토리텔링과로컬라이징에 9) 매주유명한연예인이고등학교에몰래찾아가자신의경험을반영한수업을제공하는사실적엔터테인먼트프로그램 (factual entertainment program) 이다.

있다고평가한다. 글로벌포맷시장에서의성공을위해서는진출하려는지역의문화와정서를반영 하는것이매우중요하다. 즉, 이스라엘포맷업체들은해당문화권에속한제작자및작가들과의긴 밀한협업을통해특정문화권에서인기를끌수있는맞춤형콘텐츠제작에경쟁력을갖추고있다. 실제로 Keshet 의경우로스앤젤레스, 런던, 홍콩, 멕시코등에지사를두고있으며최근에는미국 의 NBC 와함께 <The Brave> 를, CBS 와함께 <Wisdom of the Crowd> 라는프로그램 10 을제작 그림 1 Keshet 이 NBC( 좌 ) 및 CBS( 우 ) 와공동제작한콘텐츠 출처 : 각 NBC, CBS 홈페이지 표 1 이스라엘글로벌콘텐츠포맷업체의 2018 년주요행보와사업전략 주요업체의행보 포맷사업전략 Keshet Armoza 포맷의다양화 지역화전략 디지털부문확대전략 <Master of Dance> 를스페인, 노르웨이, 베트남에수출 2018 MIPTV 에서드라마, 다큐멘터리, 엔터테인먼트등 18 개의새로운타이틀제시 일본요미우리 (YTV) 와非스크립티드포맷콘텐츠공동개발계약체결 <The Four> 를페루에수출 ( 이스라엘방송포맷최초로라틴아메리카지역진출 ) 스크립티드포맷쇼 <Hostages>, 코미디 <La Famiglia>, <Honey Badgers> 를인도에수출 사실적엔터테인먼트포맷 <The Surprise Teacher> 를프랑스캐나다에수출 아시아및유럽등수출지역을겨냥한非스크립티드포맷과스크립티드포맷의균형있는개발 각국의주요업체와핵심포맷공동개발계약을체결해특정지역의문화적특성을포맷개발초기부터반영할수있도록시도 Keshet: 온라인비디오플랫폼과의콘텐츠수급단독계약체결 Armoza: 온라인플랫폼회사와의협업으로모바일앱최초출시 Dori Media: 디지털플랫폼콘텐츠제작스튜디오설립 출처 : strabase 10) 2017 년 9 월에첫방송된 <The Brave> 는 CIA 와비슷한특수요원에관한내용이고, 2017 년 10 월에첫방송된 <Wisdom of the Crowd> 는딸을살해한사람을찾기위해온라인크라우드소싱앱을개발한다는내용이다.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30 31

트렌드리포트 이스라엘, 터키의 TV 프로그램포맷동향및전략 하는등현지화된콘텐츠포맷제작을활발하게진행하고있다. 2.2. 터키 터키의 TV 포맷은유럽과중동, 아프리카지역에서의인기에힘입어수출비중이지속적으로높아지고있다. 특히, 중동지역에서는미국다음으로터키의포맷이가장높은비중을차지하고있다. 2016년기준, 칠레, 페루, 파나마, 우루과이등에서상위 15개의프로그램이터키어였던반면, 미국은없었다는점에서터키 TV 드라마의인기가전세계적으로확대되고있음을알수있다. 중동지역을중심으로수출되던터키의 TV 시리즈는최근들어와인도와싱가포르까지수출영역을넓혀가고있다. 이스탄불상공회의소 (Istanbul Chamber of Commerce) 에따르면터키의 TV 해외판매수입은 2017년약 3억달러이상을달성하고있는것으로알려졌다. 2.2.1. 주요업체의행보 터키의대표적인엔터테인먼트프로그램제작사인 Global Agency 11 는 2018년 4월개최된 MIPTV에서액션드라마부터시대별시리즈및스릴러, 로맨틱한작품에이르기까지 8개의새로운프로그램 <My Dangerous Wife>, <Sultan of My Heart>, <Treasure of Life>, <The Deep>, <Breathless>, <Wolf>, <Aria of the Doomed>, <Living Passion> 을출시했다. 2018 년 5 월에는요리포맷인 <Blind Taste> 12 를 <El sabor es ciego> 라는이름의스페인어버 전으로 Nova TV 13 에서선보일예정이기도하다. 이포맷은이미그리스, 스웨덴, 우크라이나, 러 시아등에수출된바있다. 11) 2006 년설립된 Global Agency 는터키의대표적인 TV 콘텐츠시리즈와포맷제작및유통업체로오디션프로그램에서드라마, 리얼리티프로그램에이르는다양한콘텐츠및포맷을수출하고있다. 대표적인콘텐츠로는 Magnificent Century, 1001 Nights, Broken Pieces, Keep Your Light Shining, Perfect Bride, Shopping Monsters and The Remix 등이있다. 12) 요리포맷으로, 유명요리사와요리경연참가자 4 명으로구성된다. 참가자들은요리할레시피를받아 2 시간내에요리하고, 각요리는블라인드테스트형식으로모든참가자에의해평가된다. 블라인드평가이기때문에참가자는자신의요리에가장낮은점수를줄가능성도있다. 13) 2000 년설립된크로아티아최초의상업적 TV 네트워크이다.

그림 2 Global Agency 의주요엔터테인먼트프로그램 < Blind Taste > < Rivals-in-Law> < Keep Your Light Shining > < Shopping Monsters> 출처 : Global Agency 홈페이지 또, 대표 TV 시리즈물인 <Insider> 와 <Wounded Love> 가꾸준히전세계에판매되고있다. 콘 텐츠전문가들은스크립티드 TV 콘텐츠시장에서터키가미국다음으로세계 2 위국이될것이라 고평가하고있다. 2005년설립된회사인 Ay Yapım는지난 2017년유명인정신과의사를주인공으로하는 OTT 오리지널인 <Phi> 를출시했다. 이는터키 TV 시리즈물만큼의반향을일으켰다. 이에대해전문가들은 Netflix와 Amazon Prime과터키로컬스트리밍플랫폼의출시가방송프로그램포맷시장에어떤영향을미칠것인가에대해주목하고있다. 14 기존의 TV 프로그램을리메이크하는포맷으로수출한최근사례로는 Ay Yapım가제작한 <Fatmagul> 을들수있다. Fox 사의 Star India 유료 TV에서초연되었다. 또, 심리스릴러인 <The End> 는스페인에수출되었다. 이와더불어, 터키최초의디지털플랫폼 Blu TV에서 TV 시리즈인 <Masum> 을출시하기도했다. 14) http://variety.com/2017/tv/global/turkish-tv-dramas-phi-second-chance-masum-1202019972/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32 33

트렌드리포트 이스라엘, 터키의 TV 프로그램포맷동향및전략 2.2.2. 포맷의다양화전략과디지털플랫폼에대한투자 터키는 TV 드라마콘텐츠수출이강세를나타내는반면, 엔터테인먼트영역은수출이상대적으로 약하다는평가를받아왔다. 그러나터키포맷업체는다양한포맷을시장에내놓는노력을지속하 고있으며, 非스크립티드포맷수출시장성과역시무시할수는없는수준이다. Global Agency는 2011년 <Shopping Monsters>, 2014년 <Keep Your Light Shining> 이라는 경쟁형포맷 을제작했다. <Shopping Monsters> 는 5명의출연자들이제한된예산으로얼마나트렌디하게쇼핑했는지를겨루는 스타일포맷 장르이고, <Keep Your Light Shining> 은 9명의참가자가 30초이하의시간동안노래를불러청중들의투표를통해 2명이남을때까지겨루는오디션프로그램형식이다. <Shopping Monsters> 는 <Queens of shopping> 이라는제목으로프랑스, 독일, 벨기에등에수출및방영되었고, <Keep Your Light Shining> 은브라질, 앙골라, 모잠비크등에판매되었다. 뿐만아니라리얼리티요리포맷인 <Rivals in Law> 15 를최근 Channel Ukraine 에수출한바있 다. Global Agency 는현재 150 개가넘는콘텐츠를가지고있는데, 이중스크립트콘텐츠가 80 표 2 터키글로벌콘텐츠포맷업체의최근주요행보와사업전략 주요업체의행보 포맷사업전략 Global Agency Ay Yapım 포맷의다양화 디지털플랫폼투자전략 2018 MIPTV 에서액션드라마, 시대물, 스릴러, 로맨스등 8 개의다양한프로그램출시 2018 년 5 월요리포맷 <Blind Taste> 를스페인어버전제작, 크로아티아로수출 2017 년최초의 OTT 오리지널콘텐츠 <Phi> 를발매 드라마등스크립티드포맷의강점을지속적으로부각시키는한편, 최근에는경쟁형프로그램도집중적으로개발하여非스크립티드포맷의경쟁력도강화시켜수출량이급격히증가 터키의주요대기업은디지털플랫폼에대한투자를집중적으로추진해 OTT 오리지널콘텐츠를지속적으로시장에내놓음 로컬스트리밍을통해방영된 <Masum> 과 <Phi> 는이미큰성공을거둠 플랫폼및수출지역특성에맞춘콘텐츠재구성 텔레비전과디지털플랫폼등콘텐츠가유통되는플랫폼의특성을고려해콘텐츠를재구성 유럽및미국시장공략을위해러닝타임을대폭축소하는등다양한전략을시도 출처 : strabase 15) Global Agency 가제작한시어머니와며느리가요리대결을하는리얼리티요리프로그램이다. 시어머니의아들이자며느리의남편이두가지요리중선택을하게된다.

개이상, 비스크립티드콘텐츠가 60 개이상을차지하고있다. 터키는매년 100 여개의새로운 TV 쇼를제작하고있고, TV 쇼의평균제작비용은약 40 만터키 리라 ( 약 1 억 1,500 만원정도 ) 부터시작한다. 이와더불어터키는디지털플랫폼에대한투자를집중적으로추진하고있다. 터키의새로운플랫폼으로는 Dogus Media 16 가후원하는 Puhu TV, Dogan Holding 17 의 Blu TV가있다. 이로컬스트리밍을통해방영된 <Masum> 과 <Phi> 는이미큰성공을거둔바있다. 특히, 플랫폼의특성을고려해기존의 2시간이상되는길이를절반정도의짧은길이로재구성해제공하고있다. 이들은유럽과미국시장을공략하기위해더탄탄한스토리와짧은러닝타임으로포맷을구성하고있다. 3. 맺음말 이스라엘과터키의주요 TV 포맷업체가추진하는사업전략의핵심은포맷시장생태계변화에 맞춘공격적이고신속한포맷의변화이다. 각업체의수출기반이되는핵심포맷은강화시키고약 점으로꼽히던포맷은다양화및지역화전략을동시에추진하고있다. 이를테면, Keshet은주요수출국과의협업을중요한사업전략으로삼아현재도유럽과아시아국가내업체들과공동제작프로젝트를꾸준히시행하고있다. 통상적으로포맷시장에서의국제적협업은진출대상국가에서요구하는포맷을중점적으로개발하는것을목표로한다. 유럽에는탄탄한스토리중심의스크립티드포맷, 일본에는非스크립티드포맷수출에초점을두고있다. 글로벌업체간공동제작은포맷시장의오랜사업전략이다. 최근에는협업시작에서부터해당국 의특색을반영하면서도국제적으로인기를끌수있는포맷개발에더욱주력하고있다. 예를들 16) 터키의미디어기업이다. 17) 터키의에너지, 미디어, 무역, 보험등의산업에서가장큰대기업중하나이다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34 35

트렌드리포트 이스라엘, 터키의 TV 프로그램포맷동향및전략 어, 게임쇼등의포맷수출에강한 Amorza Formats는라틴아메리카에서는非스크립티드포맷에중점을두는반면, 타국가로의수출비중을높이기위한스크립티드시리즈물의개발에도지속적으로노력하고있다. 이는포맷시장에서 지역화전략 이중요한쟁점이되고있음을의미한다. 전통적으로드라마포맷에강한터키가최근지속적으로게임쇼와경쟁적인엔터테인먼트포맷을개발해수출영역을넓혀가고있는것도같은맥락이다. 콘텐츠의지역별차별화전략과더불어주요업체들은온라인포맷과디지털플랫폼콘텐츠제작에도힘을기울이고있다. Keshet가 Mako와파트너십을유지하고, Dori Media가 MeMeMe 를설립해콘텐츠를제작하고있는상황은온라인포맷을강화하고다양한포맷을선호하는수용자들에게다가가려는노력으로해석된다. Armoza Formats가짧은러닝타임과클립형식의콘텐츠제작, 디지털네이티브 세대의매체이용행태인 모바일퍼스트 를적극수용, 자체적인앱을제작해수용자들의참여를극대화시키고자한시도도같은맥락이다. 터키의업체들이로컬스트리밍플랫폼을활용해스타일포맷, 경쟁포맷등다양한장르를선보이며장르를세분화시켜가는전략역시다양한수용자들의수요와새로운기술의결합을적절히활용한 포맷다양화전략 사례로볼수있다. 요컨대, 글로벌포맷시장의치열한경쟁속에서주요업체들은그들만의지역화전략과신기술의 결합, 이를기반으로한 세분화된수용자 들을위한포맷의다양화에집중하고있다. Reference 1. 한국콘텐츠진흥원, 2017 방송포맷수출입현황및육성방안수립연구, 2018.02.01 2. Eurodata, One Television Year in the World, 2018.01 3. TBI Vision, Eurodata: TV industry increasingly looking abroad for ideas, 2018.01.29 4. Variety, Turkish TV Dramas Continue to Sell Despite Local Turmoil, 2017.04.03 5. Variety, MIPTV 2018: New Players Elbow in to Booming Global Formats Market, 2018.04.06 6. Variety, Turkish TV Dramas Continue to Sell Despite Local Turmoil, 2017.04.03 7. Worldscreen, MIPTV: The Week in Formats, 2018.0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