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같은대형플랫폼사업자들이방송사의콘텐츠보다더고가의프리미엄콘텐츠로시장을빼앗아가고있는현상이일반화되고있다. 한국의지상파방송콘텐츠는다른나라에비해서그장악력이너무나커서해외의이러한변화에도일견큰움직임이없는것처럼보였는데, 도도한기술의흐름은한국의동영상콘텐츠시장에도어김없이변화를몰고오고있

Similar documents
hwp

(15-78 호 ) : 스낵컬처 (Snack Culture) 확산과활용 스낵컬처 (Snack Culture) 에대한이해 스낵컬처활용현황 전망및시사점


슬라이드 1

?

성도

멀티미디어개론

크리에이터라는 보물을 찾는 뉴미디어 스타트업, 트레져헌터

197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채널별 시청률 2% 이상 프로그램 개수>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디바이스 최적화 진행과 모바일 특화 콘텐츠의 등장 닐슨의 조사에 따르면 TV, PC, 모바일을 모두 이용하는 멀티스크린 이용자는 2013년 47.6%에서 2014년 54.7%로 증가하였다. 이에 발맞춰 영상 사업자들은 모바일 기기에서의 영상 재생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고

Best of the Best Benchmark Adobe Digital Index | APAC | 2015

PDF_Compass_32호-v3.pdf

슬라이드 1

모든콘텐츠는오리지널콘텐츠다. 하지만 1 인창작자가영상을찍어유튜브에올리는것을두 고오리지널콘텐츠를제작했다고말하지않는다. 통상적으로오리지널콘텐츠를제작한다는것은 고비용을투자해서 TV 방송용품질을만들어내고투자손실위험을감수하는것을의미한다. 오리지널콘텐츠제작지형의변화 유료방송플랫폼

월 Digital & Web COMICS 중국의 만화, 웹툰 시장및기업동향

슬라이드 1

**09콘텐츠산업백서_1 2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Layout 1

Print

¿ÍÀ̺ê·ÎµµÅ¥

< D3238C2F728C1A4B1E22920B9DFBEF0B3BBBFEB28B0F8B0B3292E687770>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어도비, VR/AR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 기술분야 : 저작권침해예방기술 적용시장 : VR/AR 콘텐츠소비시장 기술개발의배경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은디지털콘텐츠의사용을관리함과동시에제어하기위해사용된다. 예를들면, 디지털콘텐츠의변경, 사용또는배포행위를관리하는

130726_트렌드씨_6월_rgb_s


SIGIL 완벽입문


chungo_story_2013.pdf

*중1부

2

Çѱ¹ÀÇ ¼º°øº¥Ã³µµÅ¥

...._


전반부-pdf

<4D F736F F F696E74202D20312E20B0E6C1A6C0FCB8C15F3136B3E2C7CFB9DDB1E25F325FC6ED28C0BA292E >

_

12월월간보고서내지편집3

에너지포커스 2007년 가을호


01_당선자공약_서울

인권문예대회_작품집4-2




목차

A°ø¸ðÀü ³»Áö1-¼öÁ¤

±¹³»°æÁ¦ º¹»ç1

¿¡³ÊÁö ÀÚ¿ø-Âü°í ³»Áö.PDF

전반부-pdf

뉴스레터6호

Microsoft PowerPoint 하반기 크레딧 전망_V3.pptx

50차 본문 최종

³»Áöc03âš

fsb9¿ù³»ÁöÃÖÁ¾Ãâ

¾ç¼º-¾÷¹«Æí¶÷-³»¿ëÃà¼Ò4

전도대회자료집

< DBAB4B9ABC3BB5FBAB9B9ABB0FCB8AEB8C5B4BABEF32D33B1C72E706466>

<3344C7C1B8B0C6C320BFE4BEE02D E706466>

µ¶ÀÏÅëÀÏÁý1~2Æíq36£02Ð


자식농사웹완


표1.4출력

003-p.ps

중앙도서관소식지겨울내지33

표1~4

양성내지b72뼈訪?303逞


자료1 분기별 시청률 추이 (%) 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사분기 1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

<B9CCB5F0BEEEB0E6C1A6BFCDB9AEC8AD5F31362D31C8A35FBABBB9AE335F E687770>

¿¤¸²³ÝÄ«´Ù·Ï

워크숍 1. ICT 기술과 청조산업의 미래 인터넷과 SNS 등과 같은 새로운 기술로 인하여 인류는 그 어느 때보다 물리적 공간의 한계를 뛰 어넘어 매우 긴밀히 연결된 사회에 살고 있다. 이로 인해 많은 정보로의 접근이 가능해져 이전에 는 알지 못했던 전 지구적인 문제에

6월1일자(2007).hwp

경제에 대한 압력 증대로 이어져, 다양한 사업자의 인수합병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낳고 있다. 개인방송의 활성화와 MCN(multi-channel network)의 부상 양띵, 대도서관, 김이브 등 유튜브나 아프리카TV 등을 중심으로 활약하는 스타 BJ가

드라마제작사의 주가 추이(2년) (%) 3 2 삼화네트웍스 초록뱀 IHQ 팬엔터테인먼트 1 (1) 11/12 5/13 11/13 5/14 11/14 중국의 해외 방송 콘텐츠에 대한 규제 정리 규제 종류 주요 내용 시간 19~22시까지 해외 드라마와 영화는 전 채널 방영

슬라이드 1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Microsoft Word INTERNET-GAME-JP.docx

저작권기술 Newsletter 2018 년 14 호 3 저작권신기술동향 (Hot Issues on the R&D)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IBM 과구글의안면인식기술특허 해외저작권기술소개 영상저작권, 인공지능과비디오내안면인식기술 국내저작권기술소개 음악저작권을위한마이크로음성

Ä¡¿ì_44p °¡À» 89È£

산업경제분석 1. 머리말 인터넷의보급화와스마트폰이대중화되면서시간과장소에구애받지않고간편하게즐기는 스낵컬처 (Snack Culture) 콘텐츠들이주목받고있다. 그중에서도웹툰은짧은내용의연재방식과스마트폰에최적화된세로화면의스크롤읽기방식이시너지효과를일으키며스낵컬처시대의킬러콘텐츠로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003report hwp

(15-61 호 ) : 1 인미디어와 MCN(Multi-Channel Network) 산업의성장 1인미디어현상의배경 인터넷방송의진화와 MCN의등장 국내외 MCN 사업자현황 향후전망및시사점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1

750 1,500 35

저작권동향 2019 년제 15 호 미국 YouTube, 기존의저작권침해신고방식을개편할것이라는계획을발표하다 유현우 ( 단국대학교일반대학원 IT 법학협동과정지식재산권법전공박사과정수료 ) 2019년 7월 9일 YouTube는최근이슈가되고있는크리에이터의

_¸ñÂ÷(02¿ù)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최근히트상품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여행 숙박 업종 소비자 분석 및 검색광고_201507

문학석사학위논문 존밀링턴싱과이효석의 세계주의비교 로컬 을중심으로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비교문학 이유경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권기술 Newsletter 2018 년 15 호 1 저작권신기술동향 (Hot Issues on the R&D)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N- 스크린스트리밍을위한 CAS 기술특허 해외저작권기술소개 불법스트리밍링크에대한차단기술 국내저작권기술소개 스트리밍콘텐츠에대한필터링기술

<283132BFF92D352920B1DBB7CEB9FA20B8AEC6F7C6AE2028B5BFB3B2BEC6BDC3BEC620B8B8C8ADBDC3C0E520B0E1BBEA292E687770>

Transcription:

Contents Review 웹드라마, 성공의조건 웹드라마 라는새로운단어가언론에자주등장하고있다. 처음에는단순한호기심정도인가싶더니, 이제미래의콘텐츠라는수식어까지달았다. 정말웹드라마는미래의콘텐츠로성장하여자리를잡을수있을까? 왜, 지금, 웹드라마라는새로운콘텐츠가사람들의관심을끌고있으며, 무엇이이러한변화를만들어내고있는것일까? 고찬수 _KBS N 스크린기획팀 PD 인터넷이세상에모습을보인지 40여년이지난지금, 인터넷은우리의미디어환경을송두리째흔들어놓았다. 그동안어떠한변화에도끄떡하지않을것처럼보였던 TV 마저도인터넷의위력앞에서서히그위세를내려놓고있다. 최근까지도인터넷이다른분야에서보여준파괴력이통하지않았던분야가바로동영상 콘텐츠, 특히기존지상파방송사들이제작하는프리미엄동영상콘텐츠시장이었다. 신문이나음악같은다른콘텐츠분야와는달리, 지상파방송사가만든콘텐츠의영향력은 인터넷속에서더욱강화되었고, 이에방송사들은자신들의콘텐츠제작능력을대체할만한 세력이없다는것에안도를하며콘텐츠파워를바탕으로미디어업계의맹주자리를다시 되찾고자하는상황이었다. 하지만기술의발전으로인터넷에서의동영상시청이일반화되고스마트폰의일상화로 모바일환경에서동영상을보는것이자연스러워지면서방송사의동영상콘텐츠가가지고 있던콘텐츠시장장악력이서서히감소하고있다. 방송사나영화사등기존의영상콘텐츠 제작자가아닌다양한콘텐츠소비자접점을확보하고있는플랫폼사업자들이이러한 미디어환경에서두각을나타내는현상은전세계적으로나타나기시작했다. 유튜브의 멀티채널네트워크사업자들과같은대안적콘텐츠제작자들이등장하였고, 넷플릭스나 Contents Review 33

아마존같은대형플랫폼사업자들이방송사의콘텐츠보다더고가의프리미엄콘텐츠로시장을빼앗아가고있는현상이일반화되고있다. 한국의지상파방송콘텐츠는다른나라에비해서그장악력이너무나커서해외의이러한변화에도일견큰움직임이없는것처럼보였는데, 도도한기술의흐름은한국의동영상콘텐츠시장에도어김없이변화를몰고오고있다. 2014 년후반부터 양띵 이나 대도서관 같은유튜브스타들의성공담이언론에보도되고있으며, 웹드라마 라는온라인 모바일전용콘텐츠가사람들의관심을받기시작한것이다. 다른모든미디어기기를압도하는스마트폰의등장과 10대들의스마트폰중독그리고스마트폰을통한콘텐츠소비의폭발적증가는사람들에게무언가새로운콘텐츠가필요할것이라는암시를주기에충분했고, 그첫번째주자로사람들의관심을받고있는것이바로웹드라마라고할수있다. 웹드라마라는이름의새로운콘텐츠의부상은이러한시대적변화가만들어낸문화적현상이다. 그러나웹드라마에대해콘텐츠소비자들의반응보다언론과미디어관계자들의반응이더뜨거운지금의현상은자칫한때의유행으로끝나버릴지도모르는열병처럼도보인다. 아직까지수익모델을찾지못해지속가능한제작시스템을만들어내지못하고있는부분은웹드라마의미래에어두운그림자를드리우고있다. 과연웹드라마는이러한어두운그림자를걷어내고언론의관심을넘어당당히새로운콘텐츠로소비자들의사랑을받게될까? 그렇다면웹드라마가그저스쳐지나가는바람처럼사라지지않고미래의콘텐츠로자리를잡기위해서필요한조건들은어떤것들이있을까? 웹드라마와기존드라마와의차별성 웹드라마는인터넷을의미하는 웹 (web) 과 드라마 (drama) 라는단어가합쳐져서만들어진신조어이다. 기존의드라마가주로 TV라는매체를통해소비되었던것에비해 PC나모바일등의인터넷단말을통해드라마가소비된다는것을강조하기위해이러한용어가만들어진것이다. 웹드라마의일반적인특징으로일부언론에서는 스낵컬처 라는표현을쓰기도한다. 스낵을즐기듯이편하게잠깐즐기는콘텐츠의형태라는뜻으로, 드라마영상의길이가 10분을넘지않으며주제나소재를가볍게볼수있게만든드라마를지칭하여기존의드라마와는다른내용과형식을가지고있다는것을강조하고있다. 그런데기존드라마와의차별성을강조하기위해만들어진웹드라마라는용어는사람들의미래콘텐츠에대한이상적인생각들이투영되면서실제의모습보다더미화되는경향을보이고있다. 현재가장많은웹드라마를모아두고있는네이버는 30여개작품을서비스를하고있는데, 드라마의품질자체로소비자들에게승부하고있는작품을아직찾기어렵다. 기존 TV 드라마보다적은제작비로작품을만들다보니작가나연출등스태프들의경험이부족하고여기에출연하는연기자들의연기또한기존드라마와비교하면미흡하다. 이런이유로일부드라마관계자들은웹드라마를 B급드라마 라고부르고있기도하다. 34 방송트렌드 & 인사이트 2015.6-7 l vol.01

하지만모든콘텐츠가처음나타날때부터완벽한모습으로호평을받았던것은아니었기에, 지금의웹드라마정도품질이라면향후의모습을기대해보아도좋을것이라는반론도있다. 웹드라마가기존의드라마와비교할때제작적인측면의차별성보다는기획과유통부분의차이점이더크기때문에, 제작된웹드라마의품질보다는기획과정에서의펀딩문제나유통에서의수익구조가향후웹드라마의지속가능성에더중요한요소라는관점이더타당해보이기도한다. 성공한웹드라마사례 현재가장많은웹드라마를서비스하고있는곳은네이버로 2015 년 5월 8일현재 38개작품을공개하고있다. 이중 2014 년공개된작품을대상으로네이버클릭수기준으로보았을때순위는다음 < 자료 1> 과같다. 웹드라마가관심을많이받고있긴하지만, 아직까지빅히트작이나오지는못했다. 2014 년가장많은클릭수를나타낸 < 연애세포 > 의경우도 600만클릭이상이라고하는데이수치는각각의편수클릭을모두합친것이다. 그러므로실제웹드라마의시청회수는전체클릭수를편수로나눈수치라고할수있는데, 후하게환산했을경우에도대부분의웹드라마들이 1% 미만의시청자들을확보하고있는정도이므로아직콘텐츠로서의힘은미약하다고하겠다. 그러나 2015년들어인기아이돌을기용한웹드라마들이 10대들을중심으로크게인기를끌고있고, 제작사들의제작역량도점점향상되고있으며, 긴호흡으로투자를하는사업자들의참여가점점늘어나고있어웹드라마의성공가능성에대한기대가그어느때보다큰것또한사실이다. 또한클릭수 100만을넘은작품들을자세히들여다보면웹드라마가콘텐츠소비자들에게사랑을받기위한나름의조건을일정정도찾아볼수가있다. 많은관심을모은웹드라마들을살펴보고그들의공통된성공요소에대해생각해봄으로써, 웹드라마의성공을조금더앞당길수있는방법에대한지혜를얻을수있을것이다. 자료 1 2014 년네이버웹드라마재생횟수상위 10 개 순위작품편수재생횟수순위작품편수재생횟수 1 연애세포 15 600 만이상 6 도도하라 10 112 만 2 후유증 ( 시즌 1,2) 11 413 만 7 인형의집 12 약 100 만 3 뱀파이어의꽃 6 228 만 8 어떤안녕 5 79 만 4 간서치열전 7 141 만 9 모모살롱 6 56 만 5 출중한여자 5 120 만 10 최고의미래 5 53 만 < 연애세포 >, < 인형의집 > 은유료 VOD 로전환돼대략적수치만공개하고있음. 출처 : 동아일보 (2015. 4. 4.). 본방사수, 몰아보기시대! IPTV 전용드라마뜬다. Contents Review 35

1 후유증 / 뱀파이어의꽃 / 연애세포 웹드라마 < 후유증 > 웹툰 < 후유증 > < 후유증 > 과 < 뱀파이어의꽃 >, < 연애세포 > 는모두웹툰과웹소설원작을드라마화한작품들이라는공통점을가지고있다. 다른웹드라마작품들에비해이미성공한웹툰과웹소설을원작으로제작하여탄탄한스토리를장점으로가진다. 여기에이미웹툰원작에대한충성도를지닌콘텐츠소비집단이존재하고있다는것도초기홍보와마케팅에큰도움을주었다. < 후유증 > 은 제국의아이들 멤버인동준을주인공으로캐스팅한것을홍보포인트로삼고는있지만, 역시이작품은웹툰원작이가진강렬한스토리와원작만화에서주었던그로테스크한분위기가가장큰경쟁력이라고할수있다. 김선권작가가네이버에 2012 년 5월부터 12월까지연재를했던웹툰 < 후유증 > 을각색하여제작이된작품으로, 웹드라마가제작되어포털에서비스되자이미연재가종료된웹툰의조회수가일평균 10배증가했다고한다. 이런현상은웹드라마 < 연애세포 > 의원작웹툰 < 연애세포 > 의경우에도동일하게나타났으며, 웹소설을원작으로제작이된웹드라마 < 뱀파이어의꽃 > 의월간페이지뷰를 2배가까이끌어올리기도했다. 1) 이처럼유명웹툰이나웹소설을원작으로웹드라마를제작하는것은기존의원작에대해소비자들이다시한번관심을가지게함으로써원작저작권자에게도도움이될뿐만아니라, 원작이이미확보한유명세를웹드라마마케팅에적극활용하여드라마의흥행에도긍정적인효과를가져올수있다는점에서앞으로도이러한시도는꾸준하게지속될것으로전망된다. 1) MBN Star(2015. 1. 9.). 웹드라마의현실과한계, 그리고빈약한수입구조. 36 방송트렌드 & 인사이트 2015.6-7 l vol.01

영상화를순조롭게할수있는 1차저작물이많이존재하고있다는것은좋은품질의동영상콘텐츠를만들수있는기반이튼튼하다는것을의미하므로, 좋은웹툰이나웹소설이끊임없이만들어지는것자체가웹드라마성공의큰자산이라할수있다. 한국의인터넷문화에서웹툰이나웹소설의성공은원작스토리의풍성함과직결되고이를활용한다양한 2차저작물의등장은우리의콘텐츠를더욱풍성하게만들어줄것으로기대를모은다. 2 썸남썸녀 / 출출한여자 웹드라마 < 썸남썸녀 > 웹드라마 < 출출한여자 > < 짝 > 이라는기존 TV 프로그램을바탕으로제작하여다큐같은웹드라마라는독특한형식을가진 < 썸남썸녀 > 는출연자들의연기가호평을받으며발표이후오랜기간꾸준한사랑을받고있다. 기존의드라마와는다른형식을실험적으로채택하고있으며인터넷공간을활용하여보다더자유스러운표현을과감하게영상에드러내고있다는장점과함께, 20~30 대가공감할수있는심리에대한묘사가기존드라마를좋아하던소비자들에게도사랑을받을수있는요소가되고있다. 또한 < 출출한여자 > 는음식이라는소재를통해여자의심리를표현하는방식이세련되었다는평과함께시청자와광고주가모두만족할만한방식으로 PPL 을가장자연스럽게녹여낸작품으로회자되고있다. 사실웹드라마는불확실한수익모델로인해광고주들의상품을드라마에녹여내는 PPL 로드라마제작비를일정정도해결하고있는경우가많다. 인터넷에서는규제가거의없다는것을무기로많은웹드라마들이광고주들의상품이나회사이미지를드라마에삽입하여광고형태로드라마의제작비를충당하고있으며, 이는현재대부분웹드라마들의주수익원이기도하다. Contents Review 37

3 간서치열전 단막극을웹드라마화한 KBS < 간서치열전 > < 간서치열전 > 은기존의단막극이점차시청자들의관심권에서벗어나는것을극복해보고자 KBS에서웹드라마형식을차용하여단막극을웹드라마한작품이다. 인터넷에먼저웹드라마형태의짧은클립으로나누어공개하고마지막결론부분을인터넷에공개하기전에전체를 TV 방송단막극형태로보여주는전략을사용하였다. 인터넷에공개된클립들로소비자들의호기심을극대화하고이관심을단막극의시청률로이어지게하려는의도였다. 이작품은방송사에서직접제작에참여하여수준높은완성도를보유한고품질의웹드라마를선보임으로써일반시청자들에게웹드라마라는것을널리알리게된계기가되었다는점에서큰의미를가진다고하겠다. 4 드림나이트 / 우리옆집에 EXO 가산다 웹드라마 < 드림나이트 > 웹드라마 < 우리옆집에 EXO 가산다 > < 드림나이트 >, < 우리옆집에 EXO 가산다 > 이두작품은 2015 년에들어서가장크게 성공한웹드라마들이다. 인기의비결은바로 10 대들에게인기가있는아이돌을캐스팅한 38 방송트렌드 & 인사이트 2015.6-7 l vol.01

웹드라마에대한열정으로미래를만들어가고있는창조적인사업자들에게지금은기회의시간 것이다. JYP 엔터테인먼트에서중국의요쿠투도우자본을받아제작한 < 드림나이트 > 는 JYP 소속의 갓세븐 이라는아이돌그룹을주인공으로출연시켜기획단계부터아예 10대소녀팬들을겨냥했다. 더중요한점은중국자본투입에서알수있듯이해외특히중국시장을겨냥해서만든웹드라마라는것이다, 한국어로제작된웹드라마인데도드라마 PPL 을통해한국에서는볼수없는중국제품들이자주등장하고있다. 이는중국웹드라마소비자들이한국의드라마를선호하기때문에나타난현상으로, 중국에서인기가있는한국의스타를활용하여중국제품의광고드라마를찍은것이라는느낌을줄정도이다. < 우리옆집에 EXO가산다 > 는요즘국내외로최고의인기를누리고있는아이돌그룹 EXO를주인공으로 10대들의판타지를드라마에그대로담고있다. 여자주인공의옆집에 EXO가살게되면서일어나는일들을스토리로담았는데, EXO가출연한웹드라마라는것만으로도 10 대들사이에서크게화제가되었다. 라인과 SM엔터테인먼트가공동제작하여중국, 태국등전세계시장에유통함으로써수익면에서도의미있는성과를거두고있는중이다. 10대들의강력한지지로큰인기를누리고있는이두웹드라마는아이돌에의지한기획과제작이라는분명한한계에도불구하고, 웹드라마의해외시장진출방식에대한새로운시도와모색이라는점에서주요한의미를지니고있다. 웹드라마성공조건 앞에서지금까지선을보인웹드라마중에많은소비자들에게일정정도관심의대상이되었던작품들을네가지형태로분류해서살펴보았다. 이네가지분류속에앞으로웹드라마가성공을하기위한조건들이포함되어있다고보았기때문이다. 첫번째웹드라마의성공을위한조건은바로원작확보이다. 웹툰이나웹소설처럼이미만들어진원작을사용하는것만이정답은아니지만검증된스토리들이많이존재한다는것은웹드라마가가진가장큰성공자산이라할수있다. 물론능력있는작가들이웹드라마에투입되어창작스토리를바탕으로한성공한웹드라마가많이나오는것도기대해볼수 Contents Review 39

있겠지만, 지금같은웹드라마의발아기에는좋은원작스토리들을저렴하고쉽게확보하는것이효율적이기때문에웹툰이나웹소설의활용은웹드라마성공의중요한요소가된다고본다. 두번째성공조건은웹드라마콘텐츠소비자에대한이해이다. 단순히 10대를위한콘텐츠가아닌, 작게쪼개져서분절되어있는미래의콘텐츠소비자들의취향을제대로파악하여그들이원하는새로운감각의콘텐츠를보여주는것이웹드라마가미래의콘텐츠로서기존의드라마와는차별성을가질수있는요소가될것이다. 세번째는기존드라마가가진장점을잘활용하는것이다. 웹드라마역시드라마이다. 기존드라마의연출진과작가그리고스태프들의노하우활용은웹드라마성공의중요한요소이다. 마지막으로는웹드라마의시장을해외로까지넓혀마케팅과유통전략을짜야한다는것이다. 인터넷세상은이제국경이사라져가고있다. 국경없는콘텐츠들의경쟁에서살아남을수있는웹드라마를기획하여제작- 유통하는것만이미래콘텐츠로서자리를굳건하게할수있는방법이다. 새로운콘텐츠의지속가능한성장을위한조건 기가유선망의등장과스마트폰의일반화등기술의발전으로인해인터넷환경은점차동영상콘텐츠위주로발전해가고있다. 동영상콘텐츠에대한수요가늘어나면서혁신적인디지털콘텐츠제작을지향하는새로운콘텐츠생산자들이나타나기시작했고, 제작비가많이투입되는드라마분야에도웹드라마라고하는새로운형식을꿈꾸는콘텐츠가관심을받고있는것이다. 이새로운콘텐츠의지속가능한성장을위해필요한것은콘텐츠자체가가진경쟁력이다. 경쟁력을확보하기위해필요한우선적인성공의조건은 1) 원작 2) 소비자에대한이해 3) 전문적제작인력의역량활용 4) 글로벌지향콘텐츠등으로정리될수있겠다는것이필자의생각이다. 미디어환경의변화로인해콘텐츠소비자들의요구도끊임없이변화하고있으며, 웹드라마의부상과뜨거운관심은이러한소비자들의변화가표현된것이라할수있다. 웹드라마가과연미래의콘텐츠로서지속가능한수익구조를만들어내고자립기반을만들어낼수있을지는아직알수없다. 하지만확실한것은웹드라마에대한열정으로미래를만들어가고있는창조적인사업자들에게지금은기회의시간이고, 이기회의시간에성공의조건들을잘활용하여콘텐츠소비자들에게다가간다면미래의콘텐츠지형을바꿀수있는새로운도약이가능하다는점이다. 40 방송트렌드 & 인사이트 2015.6-7 l vol.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