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전략윤정선 02-6114-1655 js.yoon@hdsrc.com 인간 (1) + 인공지능 (1) = 2 + α 요약 이세돌 vs 알파고의대국을계기로인공지능기술이차세대 ICT 기술로부각되고있으며 IT, 자동차, 의료, 교육, 유통등다양한산업에큰파급력을미칠것으로예상 인공지능의핵심기술로 딥러닝, 머신러닝 등이부상하고있는가운데구글, IBM, 페이스북,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바이두등글로벌 IT기업들의 R&D와투자가지속되고있음. IT업계의키워드인사물인터넷과빅데이터, 클라우드컴퓨팅등은인공지능기술과더불어상상이상의부가가치를창출할수있을것 우리나라의경우상대적으로기술개발속도가느린상황. 기술의상용화단계까지는안전문제와관련법과제도의정비, 보안문제등풀어야할숙제들이많지만이를계기로상황인지기술, 빅데이터, 클라우드컴퓨팅과같은관련산업이다시금주목받을수있는계기가될것 현재인간 vs 기계의흥미로운바둑대결이펼쳐지고있음 이세돌 vs 알파고의바둑대국에전세계이목이집중 연초영국과학전문지네이처의첫표지를바둑판이장식했다. 그리고제목은 마침내인공지능컴퓨터가프로바둑기사를이기다 라는내용이었다. 언론에따르면구글의자회사인딥마인드가개발한컴퓨터바둑프로그램 알파고 가유럽바둑챔피언이자중국프로바둑기사인판후이와다섯차례의대국에서모두이겼다고발표했다. 1997년, 러시아의세계체스챔피언이 IBM의슈퍼컴퓨터 ' 딥블루 ' 와의체스대결에서패한사건이있었지만, 바둑의경우탐색공간이광범위하고한수의위치나움직임을평가하기어려워여태껏프로바둑기사를이긴적이없었다고한다. 업계에서는이를인공지능프로그램발전에한획을그은사건이라고평가하고있으며, 3월 9 일부터는우리나라의이세돌 9단과총 5회의대국으로인간 vs 기계라는세기의대결이펼쳐지고있다. 그림 1> 전세계 AI 시장규모전망 ( 백만 $) AI 시장규모 12,000 10,000 8,000 6,000 4,000 2,000 0 CAGR 56%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2024 자료 : Tractica, 현대증권
인공지능기술은인간의컴퓨팅능력에비해훨씬빠르고정확 인공지능기술은우리의삶속에이미깊숙이침투되어있음 인공지능기술은우리의삶속에이미깊숙이침투되어있다. 우리가흔히알고있는 로봇 이대표적인예가될수있으며, 알고리즘화된컴퓨터프로그래밍에따라기계가움직이고, 데이터를처리해말그대로우리가원하는것을 알아서 해주는것이다. 실제로인공지능에대한개념은 1950년대에등장하였으며, 90년대이후미국 IBM을주도로한슈퍼컴퓨터의발전과함께자체적인컴퓨팅능력, 저장기술이접목되어비약적인발전을거듭하였다. 이후, 2011년 2월 IBM의인공지능컴퓨터 왓슨 이미국의제퍼디퀴즈쇼에서승리하면서인공지능기술이급부상하게되었고, 최근 알파고 와의바둑대국으로인공지능기술이차세대 ICT 기술로부각되고있다. 글로벌 AI시장규모는 2024년까지연평균 56% 성장을예상 시장조사기관인 Tractica에따르면글로벌 AI시장규모는 2015년 $2억에서 2024년 $111억으로 CAGR 56.1% 성장을예상하고있다. 시스템통합, 네트워크, 저장장치등기본적인설비투자를비롯해클라우드컴퓨팅등 IT업계뿐만아니라, 자율주행차등자동차산업, 의료진단등의료분야, 신용평가및상품추천등금융분야까지적용산업이무궁무진한상황이며관련투자와개발이빠르게진행되고있는상황이다. CB인사이트에따르면, 인공지능관련스타트업투자규모는 2010년 1,490만달러 ( 약 180억원 ) 에서 2015년에는 3억달러로약 20배가증가한것으로집계되고있으며, IBM에따르면 2013년기준전세계의 90% 데이터가 2년만에생성되었고, 2020년까지는데이터의양이 50 배로성장할것으로전망하고있다. 인공지능은자체적인컴퓨팅능력과저장기술을통해수많은양의데이터를생성 이처럼업계에서인공지능기술을주목하는이유는여태껏어떠한기기를작동할때사람이만들어낸알고리즘과프로그램에의해기계가계산된로직을실행하는것에그쳤던반면, 인공지능은자체적인컴퓨팅능력과저장기술을통해수많은양의데이터를생성하게되고, 이러한데이터를토대로새로운프로그램을자체적으로생성하게끔만들기때문에인간의컴퓨팅능력에비해훨씬빠르고정확한데이터처리가가능하다. 이로써기존에인공지능은인간이하던일을대체할뿐만아니라나아가사람이하지못하는일들을처리할수있어단순하게생각하더라도그파급력은어마어마한수준이될것이다. 그림 2> 미국 Nature 지표지를장식한인공지능기술그림 3> 미국제퍼디퀴즈쇼에등장한 IBM 의 왓슨
인공지능의핵심기술 딥러닝, 머신러닝 딥러닝이란기계를학습시키는것 최근미디어에 딥러닝 (Deep Learning), 머신러닝 (Machine Learning) 이라는단어가자주등장하고있다. 딥러닝이란마치인간의두뇌가어떠한사물을인식해그것을분별하는것처럼컴퓨터가수많은데이터속에서일정한패턴을분석한뒤, 데이터를군집화해사물을분별하도록기계를학습시키는것을의미한다. 일예로, 인지기술의경우컴퓨터는수많은데이터를보유한상황에서사람이나동물의이미지를인식했을때, 알고리즘을통해다방면으로이미지를분석한후점차매칭되는데이터를좁혀나가는방식으로특정패턴을찾아내데이터를분류하는것이다. Facebook 의딥페이스, 애플의 Siri가예 이미지난 2014년, 사람얼굴을약 97% 까지정확하게인식하는 Facebook의얼굴인식알고리즘 딥페이스, 애플의 Siri 는현재실생활에쓰이고있는기술의좋은예가될수있다. 그림 4> 딥러닝의예 그림 5> 딥러닝의문제해결과정 글로벌 IT 기업들의 R&D 와투자가활발하게진행되고있음 인공지능은크게언어인지, 시각인지, 공간인지, 인지컴퓨팅, 슈퍼컴퓨터, 뉴로모픽칩 ( 인간의뇌를닮은컴퓨터칩 ) 등으로분야가나눠져있으며, 글로벌 IT기업들의 R&D와투자가활발하게이뤄지고있다. 인공지능분야의선도적인기업은구글로평가 역시나인공지능분야의선도적인기업은구글로평가받고있다. 구글은지난 2014년영국스타트업기업인딥마인드를인수했고, 2015년에는개인일정을분석해다음스케쥴을추천하는인공지능기업인타임풀을인수해 구글나우 에적용하기도했다. 이외에도구글은과거로봇업체인 보스턴다이내믹스 인수, 사물인터넷기업인 네스트 인수, 문자번역기업인 퀘스트비주얼 인수등지속적인 M&A와기술개발을통해검색을기본으로한다양한관련기술등을인공지능에접목시키고있고, 지난해 11월에는머신러닝기술을집약한인공지능엔진텐소플로 (TensorFlow) 를오픈소스로공개하는등가장빠른움직임을보이고있다.
그림 6> 글로벌 IT 기업들의인공지능기술개발현황 그림 7> 해외주요국가의인공지능관련정책 자료 : 미래창조과학부, 현대증권 IBM의슈퍼컴 왓슨 은이미금융, 헬스케어, 유통, 교육분야에서이미활용 IBM의슈퍼컴 왓슨 은이미금융, 헬스케어, 유통, 교육분야에서이미활용되고있으며, 2014 년기술개발과상용화를전담하는 IBM 왓슨그룹 을신설해 10억달러이상을투자하고있다. 지난해에는의료빅데이터업체인익스프로리스 (Explorys) 와피텔 (Phytel) 을인수했고, 의료영상업체인머지헬스케어 (Merge Healthcare), 기상정보서비스업체인웨더컴퍼니 (Weather Company) 제품, 기술사업부등을인수하면서왓슨과의시너지를도모하고있다. 애플,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바이두등업계에서는기술개발가속화가진행되고있음 애플은모바일스트리밍업체인 스웰 (Swell), 지능형개인비서앱개발업체인 큐 (Cue), 딥러닝기반이미지인식, 판독기술을보유한퍼셉티오 (Perceptio), 학습능력을갖춘음성인식기술스타트업보컬IQ(VocalIQ) 등을인수해시리와의시너지전략을추구하고있다. 올해초에는사람의표정으로감정을식별할수있는인공지능기술업체이모션트 (Emotient) 인수를발표하기도했다. 페이스북은 3대석학교수를영입해인공지능랩을설립했고, 얼굴의특징을 97% 이상정확하게포착하는 딥페이스 기술을보유하고있다. 또한, 자사의인공지능연구소에서개발한머신러닝과인공지능연구를목적으로디자인된차세대컴퓨팅플랫폼 빅서 설계도를오픈했으며, 지난해메신저에인공지능에기반한개인비서서비스 M 을선보이기도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인공지능개인비서 코타나 (Cortana) 를중심으로사업을전개하고있다. 코타나는음성인식기술을이용해사용자가원하는정보를 MS의검색서비스빙에서찾아주고학습기능을통해개인에게최적화된서비스를제공하는것이다. 그리고중국의바이두는 2014년머신러닝분야전문가를영입함과동시에 3억달러를투자해실리콘밸리와베이징에인공지능연구소를설립했고. 음성인식기술인 딥스피치 를선보였으며, 인공지능기술을바탕으로한자율주행자동차개발에도속도를높이고있다. 글로벌 IT기업들의투자와함게미국과중국, 일본등에서는국가차원의프로젝트를계획하는등업계에서의기술개발가속화가이뤄지고있는상황이다.
그림 8> Facebook 의개인비서서비스 M 그림 9> IBM 의왓슨헬스케어 우리나라의경우글로벌 IT 기업대비상대적으로기술개발의속도가느린상황 우리나라의경우글로벌 IT기업대비상대적으로기술개발의속도가느린상황 우리나라의경우글로벌 IT기업대비상대적으로기술개발의속도가느린상황이다. 네이버의경우 2012년부터 네이버랩스 를운영해딥러닝에대한연구를진행하고있고, 카카오의경우개인맞춤형서비스에머신러닝을사용하고있다. 또한, 삼성의경우지난해삼성벤처투자를통해세계최초가정용로봇개발벤처 지보 (JIBO) 와인공지능기술관련벤처인 비캐리어스 에투자했고, SK텔레콤은인공지능플랫폼 비미 (BeMe) 와인공지능비서서비스 에고메이트 (EGGO Mate) 가개발중에있는것으로알려져있다. 새로운시장에대한업계의기대감은확산 한편, 아직까지우리나라에서는이렇다할인공지능관련기술이소개된적은없으나새로운시장에대한업계의기대감은확산되고있다. 현재자동차업계에서진행중에있는무인자동차, 금융분야에서진행되고있는 로보어드바이저 등은이미우리에게친숙한용어가되고있으며, IT업계의키워드인사물인터넷과빅데이터, 클라우드컴퓨팅등은인공지능기술과더불어상상이상의부가가치를창출할수있을것이다. 인공지능기술의파급력을섣불리판단하기는힘듬 지난 1월, 스위스다보스포럼의주제는 AI 등에의한제4차산업혁명에대한이해 였고, 미래고용보고서를통해 앞으로 5년간선진국과신흥시장을포함한 15개국에서일자리 710만개가사라질것 이라고예상할만큼인공지능기술의파급력을섣불리판단하기는힘들다. 주지하다시피, 어떤행위를함에있어서인간이할수있는일과로봇이할수있는일의범위는한계가있다. 금번이세돌 vs 알파고의대결은인공지능기술인식확산의기폭제가될수있겠지만, 결국업계에서바라보는것은이세돌과알파고의능력이 융합 이되었을때이다. 인간과인공지능의결합은새로운시너지를발휘할수있을것 이처럼의료업계에서의사와인공지능진단의결합, 교육업계에서선생님과인공지능맞춤형교육의시너지, 금융업계에서 PB와로보어드바이저의결합, 유통업계에서쇼핑과개인별추천상품의결합등은새로운시너지를발휘할수있을것이다.
상황인지기술, 빅데이터, 클라우드컴퓨팅관련산업재조명예상 인공지능기술은소프트웨어, 하드웨어를포함한모든 IT기술의총집합체 어떻게보면인공지능기술은음성, 동작, 시각인지기술부터데이터를가공, 저장할수있는컴퓨팅능력, 그것을실제로시현하는소프트웨어와하드웨어까지모든 IT기술의총집합체이고적용할수있는산업도다양하다. 때문에투자의측면에서어떤기업들이직접적인수혜가될수있을지가늠하기는어렵고, 현재로써는오히려관련기술을보유한스타트업기업들에대한투자가활발히진행되고있는단계라고볼수있다. 그리고, 이러한기술이상용화되기까지는의료기술등안전문제와관련법과제도의정비, 보안문제등풀어야할숙제가많다. 다만, 인공지능기술개발확산에따라오랫동안거론되어왔던상황인지기술, 빅데이터, 클라우드컴퓨팅관련산업이다시금주목받을수있는계기가될것으로전망되며, 단기적으로는 NAVER, 카카오등고객들에게직접적인서비스를제공할수있는포털기업들의위상이높아질것으로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