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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소개서 바둑과코딩의연계교육필요성및장점 2016-11

코딩이란? 바둑과코딩의연계교육에관해설명해드리기전에, 코딩이무엇인지모르시는분들을위해서코딩이란무엇인지간단히설명하겠습니다. 사전적의미의코딩은 컴퓨터작업의흐름에따라프로그램의명령문을사용하여프로그램을작성하는일. 일의자료나대상에대하여기호를부여하는일. 입니다. 위의문구만으로는어떤뜻인지헷갈리실텐데요, 아래이미지를보시면좀더쉽게이해하실수있습니다. 위의이미지에서아실수있듯이결국코딩이란, 사람이기계와소통을하기위해사용하는커뮤니케이션수단이라고생각하시면됩니다. 기계에사람이원하는동작을시키기위해서는한국어, 영어, 중국어등의언어를사용하는것이아니라, 컴퓨터와소통을할수있는언어를통해서소통해야하는데, 이런소통을가능하게해주는것이코딩이라고생각하시면됩니다. 예를들어, 내가카카오톡에서채팅을보내기버튼을눌렀을때채팅이보내지도록 코딩 을통해서기계에소통한다고생각하시면됩니다.

왜바둑과코딩을배워야하는가? 스위스다보스포럼을주관하는세계경제포럼이발행한 일자리의미래 " 보고서에의하면, 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등이주도하는 4차산업혁명에의해서올해초등학교에입학하는전세계 7세어린이의 65% 는지금존재하지않는일자리에서일하게될전망 이라고합니다. 또한, 전미국교육부장관인 Richard Riley는 2010년에요구되는상위 10개의직업은 2004년에는존재하지도않았다. 라고말하였습니다. 이처럼미래는급변하고있으며, 앞으로사람들이어떤직업을가지게될것인지는예측하기가어렵고, 그에따라서기존의전통적인교육을통해서는이런불확실한미래를대비하기가어려워지고있습니다. 결국, 이런때일수록아이들이가져야하는능력은어떤상황에도대처할수있는 창의력 과 스스로생각하는힘 입니다. 이세돌-알파고대국을기계가인간의창의성에도전한다고평가했을정도로, 바둑은인간이하는게임중에빈바둑판을돌로채워나가면서늘새로운방식으로전투를하고집을만들어야하는가장창의력이필요한게임입니다. 또한, 코딩은 2018년부터순차적으로초, 중, 고의무교육으로포함될정도로미래에꼭필요한능력으로평가받고있습니다. 이미해외에서는많은젊은프로그래머들이창의적인프로그램을코딩해서젊은나이에백만장자가되었습니다. 페이스북을개발한마크주커버그가대표적인예시입니다. 이처럼바둑과코딩은모두창의력과생각하는힘이필요한분야이며, 바둑과코딩을학습함으로써아이들은 창의력 과 스스로생각하는힘 을기를수있습니다. 다음장에서는그렇다면왜바둑과코딩의연계교육이효과적인지설명하겠습니다.

왜바둑과코딩의연계교육인가? n 연계교육의장점및효과 코드스톤에들으신분들은보통처음에도대체왜바둑과코딩을함께배워야하는가에대해서궁금해하십니다. 그궁금증을해결해드리기위해서하나의실험과하나의사례를소개해드리고자합니다. MIT 경영대학원과스탠포드대학교에서의연구결과를책으로출간한 < 심플, 결정의조건 > 을보면뉴욕대멜리사실링교수가바둑을배우는사람을 3그룹으로나눠서진행한실험이소개됩니다. 첫번째그룹은그냥바둑만가르쳤고, 두번째그룹은바둑과함께바둑과연관성이전혀없는게임을가르쳤으며, 세번째그룹은바둑과함께바둑과연관성이있는보드게임들을가르쳤습니다. 그결과, 세번째그룹이첫번째, 두번째그룹에비해서바둑실력이월등히향상되었습니다.

멜리사교수는이실험을통해서연관된분야의경험을함께학습하는것이단순히한분야를학습할때보다얼마나효과적인지확인했다고합니다. 이책에서는연관된경험의위력을설명하기위해서, 섀넌털리라는스탠퍼드대미식축구체력담당코치가부진의늪에빠졌던팀을구원한사례를추가로소개하고있습니다. 섀넌은다른코치들과는달리미식축구팀의체력단련프로그램코치이외에, 야구와배구, 레슬링팀의체력담당코치로도경력을쌓았습니다. 미식축구팀이부진에빠졌을때, 섀넌은여러운동분야에서공통으로적용되는 강한힘보다는부상을피하는게중요하다, 영양섭취를많이해야한다, 각포지션에맞는체력단련프로그램을운영해야한다 등의지식을미식축구팀에도적용해서다른코치들은해내지못했던일을해냈다고합니다. 위의실험과사례는연관된경험을학습할때, 단순히한분야를학습하는것보다훨씬더좋은효과를얻을수있다는사실을증명하고있습니다. 즉, 단순히바둑, 코딩을각각학습할때보다, 연관성을가지고있는바둑과코딩을함께학습한다면아이들의바둑, 코딩실력향상뿐만아니라, 두뇌개발에도더도움이된다는것입니다. 그럼실제로바둑과코딩이어떤유사성을가지고있는지설명드리겠습니다.

바둑과코딩의유사성 n 추론능력 ( 패턴인식 ) 바둑에서는아래와같이바둑알을사방으로 둘러싸게되면상대편의돌을잡게됩니다. 하얀돌두점을잡기위해서검은돌이공격 해보겠습니다.

1 의자리에검은돌이놓이는순간하얀돌 은 2 로도망을가게되고검은돌은 3 으 로다시공격을하게됩니다. 이과정을반복하면결국아래처럼검은돌이하얀돌을잡을수있다는것을바둑을두는사람들이라면추론해낼수있습니다.

바둑에서필요한이추론능력은실제로도코딩에서도필요합니다. 예를들어, 아래그림처럼 캐릭터가가방을찾으러가도록코딩을할때, 어떤경로를어떤패턴을반복해서가야가방 을찾을수있을지추론을해낼수있어야만이문제를해결할수있습니다. 이처럼바둑과코딩에서는여러가지패턴을파악하고분석하여다음현상을추론하는방법을 학습하게됩니다.

n 논리적사고능력 ( 예측능력 ) 하얀돌이 6번째수로검은돌 3점을공격했습니다. 이시점에서바둑을어느정도둘줄아는사람이라면이미이검은돌 3점이하얀돌에게잡혔다는사실을파악할수있습니다. 왜냐하면바둑을두는사람들은이미위의 6번째수가놓이는순간, 아래수순들을논리적으로하나씩예측할수있으며, 결국검은돌이도망갈곳이없다는사실을머릿속으로예측해내기때문입니다.

실제로코딩에서도이렇게논리적인사고를통해서다음상황을예측하는능력은매우중요합니다. 예를들어아래그림처럼여러가지단계를오른쪽처럼코딩했다고할때, 왼쪽에서실제로어떤일들이벌어질지단계별로논리적으로사고해서결론을예측해낼수있어야, 이런여러단계가필요한코딩을해낼수있습니다. 이처럼바둑과코딩에서는논리적으로사고하여다음상황을예측하는방법을학습하게됩니 다.

n 종합적사고능력 ( 분석능력 ) 그림처럼바둑판은실제로상당히넓습니다. 그렇기때문에한수를둘때바둑판전체에어떤영향을미치게되는지종합적으로고려해서두어야합니다. 19세기에두어진이바둑에서이처럼바둑판의중앙에둔수는, 결론적으로화살표로표시된방향, 즉바둑판전체에영향을끼치는좋은수로판명되었는데, 이런수를찾아내기위해서는단편적으로사고하는것이아니라판전체를종합적으로분석하고고려할수있는능력이있어야합니다.

코딩에서도종합적사고능력은매우중요한데, 실제로많은사람들이사용하는카카오톡같은 경우아래와같이매우많은기능을가지고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한기능을코딩할때, 지금내가하고있는코딩이다른부분에는어떻게영향을끼칠지종합적으로사고해서코딩을해야하고, 그렇지않으면프로그램에서오류가발생하게됩니다. 이처럼바둑과코딩에서는종합적으로사고하여분석하는방법을학습하게됩니다.

n 수학적사고능력 바둑은결국집이많은사람이이기는게임입니다. 그렇기때문에그림처럼 A, B의선택지가있을때, 어디가더큰곳인지수학적으로계산해야하며, 실제로는바둑판에 2가지보다더많은선택지가존재하기때문에, 수학적사고능력을길러야만바둑실력이향상될수있습니다. 코딩의경우에는코딩문제를풀기위해서는기본적으로수학적사고능력이필요한경우가많은데, 아래사례처럼 소수를판별하는프로그램을만드는코딩을하여라 라는문제를풀기위해서는우선 소수 가무엇인지알아야하고, 소수 를판별하기위해서는어떤조건들을만족해야하는지수학적으로정확히알고, 코딩을해야합니다.

위의사례외에도, 코딩을할때수학은다양한분야에서필요하며, 코딩을학습하다보면자연 스럽게다양한수학지식을쌓고수학적으로사고하는법을배우게됩니다. 이처럼바둑과코 딩에서는수학적으로사고하는방법을학습하게됩니다. 이처럼바둑과코딩을함께학습할경우에방금전까지언급한추론능력, 논리적사고능력, 종합적사고능력, 수학적사고능력을매우효과적으로향상시킬수있으며이는단순히바둑, 코딩능력뿐만아니라다른분야를학습할때, 특히수학을학습할때도실제로많은도움을줄수있습니다. 실제로, 국내외에서바둑을공부하다가명문대에진학한학생들은대부분수학과이거나수학과관련된업종에서일하고있고, 바둑을배우고싶어하는성인들의경우에도수학혹은컴퓨터프로그래밍과관련된직업에종사하고있는분들이많이있습니다. 이런사례들만봐도많은유사점을가지고있는바둑과코딩을함께학습하는것이얼마나효과적인지알수있습니다. 코드스톤상담문의 전화 070-4206-9037 월 ~ 금 10 시 ~12 시, 15 시 ~17 시 30 분 메일 support@codestone.co.kr 48 시간이내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