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괄량이가아닌야수길들이기 - 한국영화속동물조련의젠더역학 - 이윤종 동아시아어문학과박사 / University of California, Irvine 목차들어가며 1. 길들임의젠더역학 : 여성과동물의타자의위치교체 2. 자연문화의형성과해체마치며 들어가며 왜 2010년대초반에한국영화에서이전까지드문소재였던늑대가등장하는영화인 < 하울링 (2012)> 과 < 늑대소년 (2012)> 이갑자기한꺼번에만들어지게되었을까? 2012년초에개봉된 < 하울링 > 은유하감독의연출과송강호, 이나영의호화캐스팅에탄탄한원작일본소설의서사구조에도불구하고흥행에참패했지만, 2012년가을에개봉된 < 늑대소년 > 은그해최고의히트작중의한편으로떠오르며주연배우인송중기를톱스타로안착시키는데성공했다. 흥행면에서는갈림길에섰지만, < 하울링 > 과 < 늑대소년 > 은공교롭게도늑대와관련된야생생명체, 즉늑대개와늑대인간을등장시킬뿐만아니라그들과주인공여성의관계에초점을맞추고있는영화들이다. 흥미롭게도, 늑대는아니지만다른야생동물을길들이는여성은 2013년에도계속해서등
276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6 2013 장한다. 2013년여름최고의블록버스터기대작이었음에도흥행에실패한 < 미스터고 (2013)> 의여주인공소녀는야구장한가운데에서채찍을휘두르며끊임없이야구선수로서의고릴라를조련한다. 고릴라에게직접적으로채찍질을하지는않지만바로그렇기때문에소녀의제스처는매저키즘의창시자인자허마조흐 (Leopold Von Sacher-Masoch) 의소설, 모피를입은비너스 에등장하는비너스의모습과매우흡사하게느껴질정도로위압적이다. 영화속소녀와고릴라의관계가자허마조흐의소설속남녀처럼수직적으로묘사될뿐더러, 굴욕의눈물을흘리면서도계약에의해어쩔수없이채찍질당하는소설속남자주인공과달리고릴라가매우자발적으로소녀에게복종하기때문에더욱그러하다. 2012년과 2013년에개봉된이세편의영화들의여주인공들은애완동물도아닌야생동물들을길들여친구혹은동반자나반려자로삼는다. 서로가서로에게반려자가된다는측면에서볼때영화속여성과야생동물의관계는도나해러웨이의 반려종 (companion species) 개념에가깝게보인다. 흥미롭게도해러웨이는쌍방향의사랑을강조함에도인간과애완동물의관계를수평적이기보다는수직적으로이해해조금은고통스러운사육이나훈련의과정이궁극적으로양측에도움이됨으로써인간과동물이서로융성 (flourishing) 될수있음을강조한다. 1) 해러웨이의반려종은인간과애완동물, 특히애완견의관계에근간하고있기는하지만, 문화융성 을강조하는박근혜정부의집권을전후해등장한이한국영화들속에서여성들이야생동물을조련하고반려종으로삼는모습은한국최초의여성대통령의취임과전혀무관하게보이지는않는다. 그렇다면, 무성영화시절부터주기적으로꾸준히만들어지는헐리우드의 < 킹콩 (King Kong)> 시리즈가예증하듯, 여성과야생의맹수사이엔뭔가끈끈한, 혹은로맨틱하거나에로 1) Donna Haraway, The Companion Species Manifesto: Dogs, People, and Significant Otherness (Chicago: Prickly Paradime Press, 2003), passim.
277 말괄량이가아닌야수길들이기 이윤종 틱한연결고리가있기때문에한국에서도그러한영화가등장한것일까? 길들인다는것이사회화과정을의미함을감안하면, 영화속에서길들여지는야생동물들은사회화에서더나아가일종의인간화과정을겪게되는데그것이혹시남성화과정인것일까? 그렇다면야생동물들은남성, 즉아버지나남편, 아들, 혹은로맨틱한애정의대상을대체하는존재들일까? 본고는 2010년대한국영화속여성들과야생동물들의관계를단순히남녀의역할구도변화로읽어동물을조련하는여성들이박근혜대통령이나한국의여성리더들을, 야생동물들이한국남성을상징한다고해석하려는의도는조금도담고있지않다. 오히려세편의한국영화는보다복잡한젠더관계를형성하고있기때문이다. 영화속에서수컷야수를길들이는여주인공들은남성을뛰어넘어사회적으로높은지위에오르거나부를거머쥔이들이아니라여성으로서의사회적타자인데서더나아가사회적으로완전히소외된타자들이다. < 하울링 > 의은영은남성동료들에게조롱받고차별받는무기력한여성형사이고, < 늑대소년 > 의순이는폐병환자로서가족들에게짐이되는자신의존재를부정하는고등학교자퇴생이며, < 미스터고 > 의웨이웨이는서커스단에서자라면서고릴라링링을야구하도록조련해왔기때문에링링과함께한국야구단에스카웃되어돈을벌러오게된중국인소녀이다. 은영은늑대개를, 순이는늑대소년을, 웨이웨이는고릴라를만나고길들이면서자신들의타자성을극복하는것처럼보인다. 본론에서상술하겠지만, 그극복의과정에서해러웨이가제시하는인간과동물의이상적공동체인 자연문화 (natureculture) 의형성이발견된다. 그러나영화속동물들이애완견이아닌늑대와고릴라라는야수이기때문인지, 혹은이야수들이타자인여성에길들여지면서또다른타자로서인간사회에편입되기때문인지영화속의자연문화는오랫동안지속되지못하는한계점을보인다. 게다가, 영화속여성들의성격도이기적이거나고집불통으로자신
278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6 2013 들이스스로를타자화하는데일조하는경향도있어서, 셰익스피어 (William Shakespeare) 의 말괄량이길들이기 (The Taming of the Shrew) 에등장하는야성의말괄량이여주인공, 캐터리나 ( 케이트 ) 를연상시킨다. 셰익스피어의희곡이길들임의의미와상징을젠더역학의측면에서생각하면자연스럽게떠오르는작품이기도하지만말괄량이를지칭하는영단어 shrew는본래성질나쁜여자를뜻하기때문이다. 말괄량이길들이기 의말괄량이가남편에의해길들여진다면, 세편의한국영화속야수들은까칠한성격의여성들에의해길들여진다. 그러나여기서주목해야할것은단순히여성이길들여지는위치에서길들이는위치로승격했다는점이아니라, 셰익스피어의작품과세편의한국영화속에서시차를극복하고성질나쁜여자들이등장하는공통적인사회적배경이다. 셰익스피어작품의많은공간적배경이그렇듯, 말괄량이길들이기 도잉글랜드가아니라유럽의다른나라, 즉이탈리아를배경으로하지만, 희곡은세편의한국영화가한국최초의여성대통령의집권을전후해서만들어진것처럼잉글랜드최초의여왕인엘리자베스 1세의집정당시에쓰여졌다. 과거에도현재에도사회적타자인여성의타자성은차치하고라도순종과복종을미덕으로하는길들임의젠더역학이더부각되는작품들이시공간을초월해여성통치자의시대에남성감독들에의해만들어지는것이과연우연일까? 혹시두나라의역사상최초의여성통치자가등장하는것에대한남성들의, 혹은사회적불안이반영된것은아닐까? 본고는이러한질문들을인식론적시발점으로삼아해러웨이의 자연문화 와철학에서의 동물성 개념을중심으로 < 하울링 >, < 늑대소년 >, < 미스터고 > 를여성과야생동물의관계및동물성, 길들임의역학에초점을맞춰분석하고자한다. 본론에서는영화속에서타자로재현되는여성과야수의관계를 교체 와 타자의타자 라는지칭을통해해석한후그에맞춰세편의영화텍스트를분석할것이다.
279 말괄량이가아닌야수길들이기 이윤종 1. 길들임의젠더역학 : 여성과동물의타자의위치교체 1-1. 타자의타자로자리매김하는동물들 동서고금을막론하고여성의타자화역사는길고도지난하다. 육체적, 정신적으로남성에대치되는약하고하등한인간으로서실질적으로타자화된것은물론이고, 사악한동물로서의실체를숨기고인간으로둔갑해남성을파멸시키는요물로서도오랫동안비유적으로타자화되어왔다. 동아시아의구미호설화는여성을간사한여우에비유하는전통을한국, 중국, 일본에심어놓았고, 유태교와기독교문화권에서는성경속이브혹은하와가선악과를따먹도록부추긴죄로뱀이언제나여성과연관되어악의상징으로여겨져왔다. 그리스신화에서도사악한존재로서의뱀은여성과긴밀한관계를맺고있는데메두사가그대표격이라고할수있을것이다. 테레사드로레티스 (Teresa de Lauretis) 가지적하듯, 그리스신화를포함한서구의원형적서사는여성을비인간화하며메두사처럼 파멸 (destruction) 의상징으로그리거나축축하고음습한동굴등의비유로 공간화 (spatialization) 하고자하는 오이디푸스적인 (Oedipal) 혹은 가학적인욕망 (sadistic desire) 을표출하는경우가부지기수이다. 2) 이런측면에서볼때여성의타자화는동서양에서수천년에걸쳐이루어졌다고보아도무방할것이다. 영화속에서여성으로둔갑해남성을홀리는동물의효시는프랑스출신의헐리우드거장, 자크투르뇌르 (Jacques Tourneur) 감독의 1942 년작 < 캣피플 (Cat People)> 에등장하는흑표범으로추측된다. 평범한미국인인남자주인공이, 자신이동물로변하는저주에걸렸다고믿는세르비아출신의여성이민자와결혼해초현실적인경험을하게된다 2) Teresa de Lauretis, Desire in Narrative in Alice Doesn t: Feminism, Semiotics, Cinema (Bloomington: Indiana University Press, 1984), 103-149.
280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6 2013 는이고전영화속의여주인공은남성캐릭터를파멸에이르게하지는않지만그를관객과함께충분한혼란과매혹의도가니에몰아넣는다. 사람이나작은동물을해하는야수의본성을깨달은여주인공이아직인간의모습일때스스로영화의첫장면에서남편과만났던동물원의우리속으로걸어들어가아침에표범의모습으로그와재회하는마지막장면은이민자로서뿐만아니라비인간으로서도타자화된한여성의모습을효과적으로압축해서보여준다. 비 ( 非 ) 미국인여성의타자화를차치하고라도 < 캣피플 > 의동물원장면은상당히인상적인데, 그이유는영화가뉴욕의동물원에서시작해서거기서끝남으로써레이몽벨루 (Raymond Bellour) 가말하는 반복 (repetition) 과 대칭 (symmetry) 의헐리우드영화의형식적리듬 3) 을보여주기때문이기도하지만동물원이라는공간을통해타자화되는동물의모습까지도함께드러내기때문이다. 흥미롭게도여성이산업화, 근대화와함께진행된여권신장운동으로수천년에걸친실제적, 상징적타자화에서약간은해방된것과대조적으로동물, 보다구체적으로비인간종 (non-human species) 이라고불려야할인간이아닌동물은동물원에갇히기시작하면서보다완전하게타자화되기시작했다. 어찌보면 < 캣피플 > 의오프닝과엔딩의동물원장면은, 다시레이몽벨루의용어를빌자면, 영화의형식적 교체 (alternation) 4) 로서같은공간속에서벌어지는, 하나이면서둘인여성캐릭터의육체의교체를보여줄뿐만아니라인간여성과비인간종동물의타자화의교체를보여주고있기도하다. 3) 다음을참조할것. Raymond Bellour, The Analysis of Film (Bloomington: Indiana University Press, 2000), 69-76. 콘스탄스펜리 (Constance Penley) 교수가편집한이책은히치콕 (Alfred Hitchcock) 영화에대한벨루의글들을주로담고있는데, 3 장인 The Obvious and the Code (on The Big Sleep) 에서벨루는예외적으로하워드혹스 (Howard Hawks) 감독의 < 빅슬립 (The Big Sleep, 1946)> 에대한분석을통해반복과대칭에대해설명하고있다. 4) Ibid., 262-278. 책의 8 장인 To Alternate/To Narrate(on The Lonedale Operator) 도히치콕이아닌그리피스 (D. W. Griffith) 의 < 론데일통신사 (The Lonedale Operator)> 를분석하며교체를설명하고있다.
281 말괄량이가아닌야수길들이기 이윤종 동물원이비인간종동물을인간의눈앞에전시하는방식을통해타자화하거나주변화 (marginalization) 하는방식은이미 1970년대부터비판되기시작했다. 존버거 (John Berger) 는 1977년에세이, 왜동물을보는가? 에서산업화이전에는동물이한편으로는소나말처럼노동노예, 혹은데카르트가말하는영혼이없는기계로서, 다른한편으로는이솝우화처럼인간의성격을대변하는비유적인대상으로서인간생활속에친숙한존재였으나, 인공기계의등장과동시에인간으로부터유리되기시작했음에주목한다. 5) 즉, 산업화, 도시화, 자본주의화가진행되면서동물은인간생활권의주변부로밀려나더이상인간생활의일부가아니라애완동물이나 스펙터클 의형태로만인간이접할수있는존재가되었다는것이다. 버거는애완동물보다는스펙터클로서의동물에특히관심을기울이는데, 동물이장난감인형이나디즈니애니메이션, 동물원의구경거리로서상품화되는과정이중하층계급의팍팍한삶을그대로반영한다고보기때문이다. 버거의글속에등장하는동물이란단어를모두여성으로대체해서 왜여성을보는가? 라는에세이를쓴수잰캐플러 (Suzanne Kappler) 는동물인형을바비인형으로, 디즈니애니메이션을하드코어포르노로, 동물원을스트립쇼로봐도무방하다는무리수를둔논지를펴며여성도동물처럼주변화되었다고주장한다. 6) 여성과비인간종동물이인간사회에서타자의위치를차지하는것은부인할수없는사실이지만, 둘의주변화가캐플러가주장하는것처럼같은시간대에같은방식으로일어났다고보기는어렵다. 버거의 5) John Berger, Why Look at Animals? in About Looking (New York: Vintage International, 1991), 3-28. 6) Suzanne Kappler, Why Look at Women? in The Pornography of Representation (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1986), 63-81. 필자는 포르노그래피, 바디장르, 그리고페미니즘 : 1980 년대한국에로영화에대한페미니즘논의를중심으로 ( 문화과학 75 호, 2013 년 9 월 ) 라는글에서캐플러를포함한젠더본질주의페미니스트들이포르노그래피영화를주타겟으로삼아시각적주체인남성과시각적대상인여성의단순한이분법을통해여성육체의시각화를맹비난하는논리를문제화한바있다.
282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6 2013 논지대로, 동물은산업기계의등장으로생산노동력으로활용될필요가없어지면서애완동물을제외하고는인간으로부터멀어져공장식으로사육되거나, 동물원에갇히거나, 미개발혹은개발제한구역으로밀려나며주변화되었지만, 여성은산업화와함께오히려산업인력으로거듭나남성과함께생산활동의중심부에편입되었기때문이다. 물론, 그러한편입이대다수의경우 여성화 (feminization) 되었다고여겨지는공장등지에서의단순노동인경우가대다수인것은사실이지만, 그것이비인간종동물의주변화처럼시야에서멀어져서동물원이나그림책을통해서만접할수있는스펙터클의형태로전환된주변화를뜻하지는않는다. 즉, 여성은근대화와산업화를통해오히려인간사회의중심부에가까이다가갈수있는기회를얻으며남성과균일한일상을누리게되었으나, 동물들은인간사회로부터완전히멀어지고주변화되어일상에서애완동물이아니고서는실물을접할기회자체가희박해진것이다. 따라서앞서 < 캣피플 > 의마지막장면을통해언급했듯, 산업화와근대화가오히려여성의주변화나타자화를동물의그것과기묘하게교체시켰다고보여진다. 비인간종동물과여성의타자화의교체는서론에서언급했던세편의한국영화에서도나타난다. < 캣피플 > 이자본주의적근대화와산업화이후포디즘을통한경제부흥을거쳐대공황을겪고난이후 2차세계대전에발을들인 1940년대미국에서존버거가희화화하는 동물원 을주요배경으로삼아만들어졌다면, < 하울링 >, < 늑대소년 >, < 미스터고 > 도압축적으로자본주의적근대화와산업화를통한경제성장을거쳐 IMF 쇼크의여파로신자유주의경제정책을도입한후그후유증에시달리는 2010년대의한국사회에등장했다. 말하자면, 한국사회에서 7,80년대에사람들과함께도시의길거리를활보하던똥개들이나농촌가정에서한두마리씩기르거나기르기를희망했던소들마저공장식사육장으로보내짐으로써전통적인반려동물 7) 이었던 7) 도나해러웨이는 The Companion Species Manifesto 에서 반려동물 (companion animal) 이
283 말괄량이가아닌야수길들이기 이윤종 소나개, 돼지, 닭등을포함한비인간종동물들이인간의생활구역에서애완동물이아니고서는찾아보기힘들어지게되자한국에서도동물원은아니지만동물원적인 조련 의장치를통해타자화된동물과여성의관계를다룬세편의영화가등장한것이다. 이세편의영화속동물들도 < 캣피플 > 의동물원속타자인흑표범처럼여성과전통적인타자의위치를교체해여성을대신한자본주의사회의타자, 즉서커스동물 (< 미스터고 >), 경찰견처럼조련된훈련견 (< 하울링 >), 한국최초의웨어울프 (< 늑대소년 >) 의형태로등장한다. 다음절에서는이러한교체의과정을 타자의타자화 라고부르며본격적으로영화텍스트들을살펴볼것이다. 타자의타자화 라는표현을사용하는이유는세영화가기존에여성이인간사회에서차지하던타자의위치를동물로더극적으로대체시키며현실에서도 타자의타자 로주변화된상황을상징적으로재현하기때문이다. 이때, 타자의타자로교체된동물들은전통적인사육종이아니라 < 캣피플 > 의흑표범같은야생동물, 그것도야수라고불리울만한제법사나운짐승들인늑대와고릴라이다. 비인간종동물들중에서가장인간에가까울정도의높은지능을지녔다는이늑대와고릴라는인간의눈에띄지않는야생에서살며주변화된동물들이지만인간세계에발을들이면서여성보다더타자화된타자의역할을맡게된다. 또한, < 캣피플 > 의표범여성이더이상약한동물이나인간을해치지않기위해서스스로동물원철창속에걸어들어감으로써사육화의길을택하는것처럼, 세편의한국영화속의동물들도인간여성을만남으로써야수의생활에서이탈해길들임의과정을겪게된다. 그렇다면, 세영화속에서각각의야수들은그길들임을통해어떻게타자의타 라는표현이미국에서 1970 년대부터쓰이기시작했다고언급한다. 애완동물이미국처럼보편화되기시작한최근에서야한국사회에서도반려동물이라는표현이상용화되기시작하기는했지만, 전통적으로가족의일부로서한국의가정에서키워지던소나개, 돼지, 닭등의동물들은단순한사육동물이라기보다반려동물이라는표현에더적합하다고여겨지므로여기에서는반려동물이라고부르기로한다.
284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6 2013 자가되는것일까? 1-2. 타자 ( 여성 ) 가타자의타자 ( 동물 ) 를길들이기 반려종선언 (The Companion Species Manifesto) 에서도나해러웨이는기존의자연 / 동물과문화 / 인간을분리해서사유하는방식에대항해 자연문화 (natureculture) 와 반려종 이라는 어형변이적 (metaplasmic) 용어를사용하는데, 어형변이의영어단어인 metaplasm은개조혹은리모델링을뜻하는그리스어에서유래됐다고한다. 해러웨이는우리의생활권이실상은인간과비인간종동물, 특히반려동물이서로의반려자가되어 개조 (remodelling) 되고 공진화 (coevolution) 하는 공생 (co-habitation) 의공간인자연문화임을역설한다. 8) 해러웨이의반려종개념은주로애완견과인간의관계를다루고있지만, < 하울링 >, < 늑대소년 >, < 미스터고 > 의야생동물들도인간과같이살고길들여지면서반려종이된다. 그러나전통적인반려동물들과달리, 영화속야수들은반려종이됐기때문에오히려인간세계속의타자, 즉타자의타자가된다. 타자의타자인그들을길들이는것은타자인여성들이다. 엄밀히말하자면 < 하울링 > 에서늑대개를길들이는것은여주인공이아니라남성경찰견조련사이지만, 영화속에서늑대개와더긴밀하고친숙한관계를유지하는것은남성조련사이기보다는그의딸과여주인공형사이다. 게다가, 조련사의딸이늑대개의조련에깊숙이관여되어있기때문에타자의타자를길들이는여성타자의존재는 < 하울링 > 에서도매우유효하다. 그러나, 서론에서도언급했듯, 세영화의여주인공들은단순히여성이라는이유만으로타자인것이아니라각기외톨이형사로서, 폐병환자로서, 외국인으로서한국사회의타자로표현됨에주목할필요가있다. < 하울링 > 의은영은고아로자라유일한가족이었던남편이형사 8) Haraway, Companion Species Manifesto, passim.
285 말괄량이가아닌야수길들이기 이윤종 라는그녀의직업을문제삼자기동대로옮겼다가이혼후다시강력계로복귀한다. 영화의초반에은영이남자주인공인상길의새파트너로서남자들로만구성된팀에소개되자, 동료들은그녀가여성이라는이유로약간은꺼림칙해하면서도처음에는미인인그녀를반긴다. 그러나그들은곧은영이싹싹하거나애교있는, 즉한국남성들이기대하는여성적이거나순종적인성격이아닐뿐더러무뚝뚝하고고지식하며고집이세다는걸알게되면서그녀를따돌리고대놓고모욕을주기시작한다. 영화속은영은가족도없고직장동료들로부터도소외됐음에도시종일관타자로서의자신의위치에굴하지않는집념의여성이다. < 늑대소년 > 의순이는가족들에게내색은하지않지만폐병환자인데다가우등생도아닌자신의상황에좌절감과무력감을느끼고매일밤스스로를저주하는일기를쓴다. 게다가, 최근에예고도없이세상을떠난사업가아버지의동업자일가가사업체와재산을차지해버려서번역가인어머니의수입에만의존해서살아야하는갑작스런빈곤의경험도순이에게는몹시불만스럽다. 또한, 순이가은영처럼약간은무뚝뚝하고까칠한성격임에도, 그녀가예쁘다는이유만으로강원도시골마을에집을사주고거기에서요양시켜건강을회복한후결혼할목적으로자꾸집에찾아오는동업자의아들, 지태의존재도못마땅하고부담스럽다. 폐병환자로서이미사회적타자인순이는지태가순이가족을서울에서산골로이사시킴으로인해고등학교도중퇴하고인적이드문산골에살며사회와더더욱유리되고고립된다. 이와달리, < 미스터고 > 의웨이웨이는고아인자신을영아때거둬준서커스단장할아버지휘하에서서커스단동물들및다른어린이들과어울려중국에서행복하게살고있었다. 게다가, 야구광인할아버지로부터야구를하도록조련된고릴라링링으로인해서커스단은한국에까지유명세를떨친다. 그러나대지진으로할아버지를여의고갑자기할아버지의빚을독촉하는깡패집단의행패가잦아지자웨이웨이는빚을갚기위해링링을야구선수로스카웃하려는한국인스포츠에이
286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6 2013 전트의제안으로한국행을선택하게된다. 한국어가능숙한데다가에이전트의호화로운펜트하우스에서링링과편안하게살게되지만, 15 세중국인소녀웨이웨이에게외딴타국땅에서기댈수있는존재라고는링링밖에없다. 흥미롭게도세여성들이타자화되는데는그들의소외되고주변화된사회적위치뿐만아니라서론에서도언급했듯그들의성격도한몫한다. 그들은 말괄량이길들이기 에서여느남성도선뜻결혼할엄두를내지못하는노처녀케이트처럼남성에게비순종적이고호락호락하지않은여성들이다. < 하울링 > 속은영의대사대로 적당선을타지않는 원리원칙주의자인은영의성격은같은팀남성동료들뿐만아니라그녀를접하는모든남성들, 물론범죄자들로부터형용할수없는욕과극심한구타를유발한다. 물론남자주인공인상길은서서히은영의능력과열정에높은점수를주며그녀에게협조하기시작하지만, 그의은영에대한옹호는영화전체에걸쳐미미하고소극적이다. 영화는셰익스피어의희곡처럼자기주장이뚜렷하고순종적이지않은여성이남성중심사회에서살아남기가얼마나녹녹치않은지명명백백하게보여준다. < 늑대소년 > 의순이도전술한대로까칠하고불친절해서끊임없이기태를무시하고모욕감을안겨준다. 영화속에등장하는순이또래의인물이지태와늑대소년밖에없기는하지만, 순이에게는친구도없다. 고등학교 3학년에중퇴하고바로산골짝으로이사해홀로검정고시를준비하는순이에게편지를보내는친구조차한명도없다. 병으로인해신경이날카로워서그런건지는모르겠지만, 순이는어린동생들이나어머니에게도퉁명스럽고신경질적이다. 고립된산골속에서순이는스스로를더욱더고립시키고마음을닫아버린다. < 미스터고 > 의웨이웨이는아직가냘픈체구의어린소녀이지만, 서론에서잠깐언급했듯매우위압적인캐릭터이다. 단순히채찍을가지고다닌다는이유때문만이아니라, 소녀의전투적인말투와행동은링링뿐만아니라한국에서만나는모든성인남성들이그
287 말괄량이가아닌야수길들이기 이윤종 녀를얕볼수없게만든다. 그러나그녀의건방지고고집스러운성격은고릴라로서는완전한노년인링링을힘들게할뿐만아니라한국에서의스스로의입지도위태롭게한다. < 하울링 >, < 늑대소년 >, < 미스터고 > 의여주인공들이스스로의무난하지않은성격탓인지보통의인간대신야성의동물들과교감하고그들을길들여자신의편으로만드는것처럼, 말괄량이길들이기 의가난한남자주인공페트루키오도순종적이고평범한여성들대신부잣집딸이지만어떤남성도신부로맞이하려고하지않는왈가닥노처녀의지참금을노리고결혼해새신부를남편에게순종하는전통적인아내로탈바꿈하고자온갖회유와압박을다동원한다. 희곡의결말부분에서여성의순종성을찬양하는케이트의일장연설을놓고셰익스피어학자들간에반어법이다아니다논쟁이있어케이트가실제로얌전하고말잘듣는여성으로길들여진것인지아닌지에대해선쉽게단정지을수없다. 게다가, 셰익스피어가길들임의과정이나결과를연극대사로짧게표현했기때문에케이트의탈바꿈은문자그대로의의미보다는오히려희극이라는장르에충실한코믹요소이거나성차별을희화화하는사회적비판으로보이기도한다. 아이러니하게도셰익스피어원작보다이대문호의희곡을자주영화화하는이탈리아감독프랑코제피렐리 (Franco Zeffirelli) 가연출하고영국출신인리처드버튼 (Richard Burton) 과엘리자베스테일러 (Elizabeth Taylor) 커플이주연한 1967년도헐리우드영화판 < 말괄량이길들이기 (The Taming of the Shrew)> 가길들임의과정을더상세하게극적으로표현한다. 영화는약간은꼬인성격이지만멀쩡한케이트 9) 를길들인다는명목하에페트루키오가학대에가까울정도로 조련 시키는과정을조금은경악스러울정도로상당히구체적으로보여주고있다. 20세기초반부터서구에서급부상하기시작한페미니즘운동의확산으로전세계의 9) 흥미롭게도영화속에서캐터리나는케이트로약칭되는것을계속거부하지만희곡속여주인공은통칭케이트로알려져있다.
288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6 2013 여권이신장돼왔다고는하지만, 여성에게요구되는남성에대한순종의미덕은 16세기엘리자베스조 ( 朝 ) 의잉글랜드나동시대의이탈리아건, 제피렐리의영화가만들어진 20세기후반의서유럽이나미국이건, 21세기한국의박근혜정부건, 문화텍스트속에서동서고금을막론하고적용되는현실의반증이아닐까도싶다. 어찌됐든, 셰익스피어의케이트와마찬가지로세편의한국영화속여주인공들은스스로의비순종적이고불친절한성격으로인해스스로의사회적타자의입지를더욱굳건히다지게된다. 차이점이라면케이트는길들여지는입장에있다는것이고, 한국영화속여성들은야수에게길들여지는위치를전가시킴으로써길들이는입장에있다는것이다. 세영화의여주인공들이여러가지여건으로인해한국사회의타자인것과마찬가지로, 영화속동물들도인간사회에발을들인야생동물로서만타자인것이아니라정체가불분명한혼종이라는측면에서도타자이다. < 하울링 > 의질풍은개와늑대사이에서태어난, 한편으로는늑대이며개이지만, 다른한편으로는개도늑대도아닌울프독이다. < 늑대소년 > 의철수는한국전쟁당시괴짜과학자의실험과인간보다강한군인을양성하려한군의비밀프로젝트에의해탄생한늑대인간이다. 헐리우드영화에는흔하게등장해왔지만한국영화에서는최초로차용된웨어울프로서, 철수는질풍처럼인간이며늑대인동시에인간도늑대도아닌존재이다. 질풍이나철수에비해, < 미스터고 > 의링링은로랜드고릴라로서의종의입지는확실한비인간종동물이지만, 인간의언어를이해한다고믿어지는별종의서커스고릴라이다. 이렇게이미존재론적으로여기에도저기에도속하지않는타자인이들이타자중의타자로거듭나는것은오히려인간을접하고길들여지면서부터이다. < 하울링 > 의질풍은본디투견이될목적으로혼종으로태어났지만, 열다섯살에가출했다가변칙적인성매매단체에의해약물중독자가되어임신까지한채길거리에버려진딸의복수
289 말괄량이가아닌야수길들이기 이윤종 를다짐한경찰견조련사, 강명호에의해살인견으로키워진다. 질풍은명호의딸, 정아의사랑을독차지하며정아와남매처럼자라지만명호에의해철두철미한살인기계로훈련돼연쇄살인범이되고경찰의추격을받는다. 마찬가지로 < 늑대소년 > 의철수도헐크처럼분노하게되면늑대로변하는살인기계로서의일면을가지고있다. 괴짜동물학자의갑작스런죽음으로산골에서홀로굶주림에시달리던철수는과학자의집에순이가족이이사오면서인간세계를접한다. 말도못하고늑대처럼으르렁대지만소년의외양을갖춘철수를전쟁고아라고오인한순이의엄마는철수를보낼고아원이마땅치않자본인이거두게되고, 순이는우연히발견한애완견조련법에대한책을본후개처럼행동하는철수를조련해언어를가르치고인간의식사법및매너를훈련시킨다. 순이가족과순박한산골사람들은철수를있는그대로받아들이지만, 도시출신인데다가옹졸하고이기적인지태는철수를질투할뿐만아니라그의정체를언제나의심하며마을사람들과철수의관계를이간질한다. 언제나순이의주변을맴돌며철수를자극하는지태의존재는결국온마을사람들앞에서철수의야수적본성을드러내게해철수도질풍처럼군의추격을받게된다. < 미스터고 > 의링링은웨이웨이가태어나기전부터할아버지의서커스단에있던터줏대감으로서, 고릴라지만아버지처럼헌신적으로웨이웨이를보살피는한편인간언어를다알아듣는것처럼웨이웨이에게절대적으로순종한다. 그러나링링이인간을능가하는야구타자로서의뛰어난능력위에거대한몸집으로조금만팔을휘둘러도엄청난힘으로주변의물건을박살낼수있는위력을지닌만큼군중들에게가공할공포를심어주기도한다. 질풍, 철수, 링링은모두인간의사랑을받고인간세계에서상호교감하며길들여지지만, 그들의야수적본성은그들을길들인이들외의사람들에게공포를자아내그들은 자연문화 에서축출돼야할재해와도같은 자연, 즉인간의오랜타자가되어버린다.
290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6 2013 2. 자연문화의형성과해체 2-1. 언어, 호명및훈련 / 조련을통해나타나는일시적자연문화 질풍, 철수, 링링이타자의타자가되는과정에서흥미로운점은그들이인간의언어에의해조련되고길들여진다는것이다. 루소 (Jean-Jacques Rousseau) 는인간과 ( 비인간종 ) 동물을구분하는절대적기준을이성을기반으로한언어의사용으로보았지만, 10) 세편의영화는이러한구분을상당부분희석시킨다. 세동물이언어를통해조련되기때문이다. 언어조련의첫단계는명명, 즉이름짓기이다. 질풍처럼빨리달리라는의미에서 < 하울링 > 의정아는늑대개에게질풍이라는이름을지어주고, < 늑대소년 > 의순이엄마는늑대소년에게 1950년대당시한국에서가장흔한남자이름중의하나였던철수라는이름을붙이고, < 미스터고 > 의고릴라는링링이라는이름이이미주어져있지만한국야구선수로데뷔하면서고릴라의앞자를딴미스터고라는별명으로한국청중에게소개된다. 인간이지어준이름으로불려지면서세동물들은알튀세 (Louis Althusser) 가말하는 호명 (interpellation) 을통해인간사회의이데올로기에편입된다. 11) 알튀세는라캉 (Jacques Lacan) 이 거울단계 (the mirror stage) 이론에서제시하는상상계 (the Imaginary)-상징계 (the Symbolic)-실재계 (the Real) 모델을따라인간이언어적호명에의해국가나교회같은 이데올로기장치 (ideological apparatus) 속에갇히게된다고본바있다. 12) 즉, 어머니에게안긴아기가처음거울을통해자신을보는순간어머니와다른개체인자신의존재를깨닫고이를 나 라든가 엄마 라는언어 10) Jean-Jacques Rousseau and Johann Gottfried Herder, On the Origin of Language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86), 175. 11) Louis Althusser, Essays on Ideology (New York: Verso, 1970), 11. 12) Louis Althusser, Ideology and Ideological State Apparatus, Lenin and Philosophy and Other Essays (London: New Left Books, 1969), 127-188.
291 말괄량이가아닌야수길들이기 이윤종 로표현하기시작하면서언어이전단계인상상계를벗어나도덕과법으로규정지어진상징계에접어들면서인간화되는과정이 13) 인간이이데올로기에포위되는것으로볼수있다는것이다. 라캉은아기가거울에비친자신의이미지에매료되고기쁨을느끼는것을인간만의특성으로서동물, 특히유인원중유전적으로인간에가장가까운침팬지와도대비되는현상으로규정하기는했지만, 질풍, 철수, 미스터고는어찌되었든인간언어로표현되는이름을갖고호명되며, 언어를통해길들여지고사회화된다. < 하울링 > 에서질풍은정아와오누이처럼자라는한편, 명호의언어적명령과훈련에따라살인을저지르기때문에아무나공격하거나물지않는다. 은영이동료들의반대와협조거부로혼자만의끈질긴추적끝에명호의집창고에몰래들어서서단독으로질풍과마주하는순간, 이전수사과정에서우연찮게질풍이살인하는현장을목격한적이있던그녀는곧바로공포에휩싸인다. 이때나타난명호는겁에질린은영이경찰임을알게되고, 질풍이자신의명령이아니면아무도물어뜯지않음을주지시키며은영을질풍과함께창고에가두고나가버린다. 명호의말대로질풍은으르렁대면서도은영을공격하지않고, 갑자기나타난정체불명의방화범으로인해집이순식간에화염에휩싸여은영이질식직전의순간이되자오히려은영에게비밀통로를알려줘그녀가불길속에서탈출하도록돕는다. < 늑대소년 > 의순이는먹을것만보면개처럼달려드는철수에게 기다려! 라는말로멈춤을지시하고 먹어! 라는명령으로식사예절을훈련시킬뿐만아니라글씨쓰는법까지가르친다. 비록순이와철수가같은공간에서함께지낼수있는행복한시간동안은철수가말을하지는못하지만, 영화의말미에할머니가돼미국에살고있는순이가집을팔라는갑작스러운제안에오랜만에산골집으로찾아가철수와재회하는마지막장면에서 13) Jacques Lacan, The Mirror Stage as Formative of the Function of the/as Revealed in Psychoanalytic Experience, in Ècrits: A Selection (New York: Routledge, 2001), 1-6.
292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6 2013 철수는입을열고말을한다. 예전그대로의소년의모습으로자신을계속해서기다려준철수에게순이가미안함을표시하자, 철수는괜찮다는말로그녀를위로하기까지한다. 철수는홀로산골에남아다시야생으로돌아가지않고문명화된모습으로순이의명령대로언어를훈련하며계속그녀를기다려온것이다. < 미스터고 > 의링링도야구능력으로한국언론에서조명되기전부터, 웨이웨이의모든언어적명령을수행함으로써인간의언어를이해하는능력으로전세계언어학자들의관심을집중해여러편의다큐멘터리에출연한다. 나중에고령으로몸져눕게된링링이다시는야구를할수없게될위기에처하자, 웨이웨이는모처럼자신과링링의관계에대해깊이재고하게되고동물인링링이사실은자신의말을모두알아듣는다기보다는아버지같은배려심으로그녀의명령에따랐다는것을다른사람들앞에서인정하게된다. 반은인간인철수를제외하고, 질풍과링링이어느정도인간의언어를이해하는지영화들이물론아주명확하게보여주지는않지만, 세편의한국영화는루소의가정처럼비인간종동물에게언어나언어와같은비유적표현능력이전혀없다는전제를깔고동물캐릭터에게접근하지는않는다. 오히려인간의언어를통해야생동물이인간에의해훈련혹은조련됨으로써인간과함께자연문화를형성할수있는가능성을보여준다. 해러웨이는자연문화가서로간의사랑및존경과신뢰를바탕으로하면서도수평적이기보다는수직적관계위에서동물의 자기통제 와 [ 훈련동물 ] 이되기위해필요한감정적이고인지적인능력을요구하는힘든작업 14) 을통해이루어짐을강조한다. 이런고된작업을통해야만 반려동물의훈련 (training) 이라는상하위계적훈육에의해가능해지는종횡단적 (cross-species) 성취 15) 와함께 훈련이라는관계적작업을통해실현 16) 되는재능의발견또한가능 14) Haraway, Companion Species Manifesto, 38. 필자번역. 15) Ibid., 51.
293 말괄량이가아닌야수길들이기 이윤종 하기때문이다. 이렇게해서반려종들은 상호주체성 (inter-subjectivity) 뿐만아니라 인간과동물의번영 (human-animal flourishing) 17) 에까지도이룰수있다고해러웨이는기대한다. 그러나세편의한국영화속에서자연문화는길들임중의짧은기간으로만제시된다. < 하울링 > 의경찰견조련사명호는예기치않은방화사건으로중태에빠져병원침대에누워정아와질풍이행복하게뛰어놀던아름다운과거를회상한다. 그는질풍이끝까지정아의복수를대신해주기를희망하면서도늑대개를살인견으로조련한것에대해심한양심의가책을느끼며여러번반복해서그자연문화의장면을회상한다. < 하울링 > 속또다른자연문화의예시는기동대출신의은영이오토바이를타고질풍을추격하며한밤중에질풍과함께질주하는장면이다. 은영은명호의딸, 정아를포함한미성년자를약물로꾀어서불법매매춘에연루시키고약물중독자로까지만들어버린거대인신매매조직을파헤치기위해질풍을따라달린다. 질풍이방화사건때자신의목숨을구해준이후로은영은해러웨이가말하는무한한 존경과신뢰 를늑대개에게갖게되고무슨이유에선지질풍도그렇게행동한다. 동료들의반발로결국수사팀에서쫓겨났음에도질풍을따라가면매춘조직의핵심인물을잡을수있다는굳은신념을갖게된은영은팀원들의만류에도불구하고독자적으로질풍을쫓아가게되고, 질풍도그것을아는냥빠른속도로달리면서도은영을배려하며그녀를범죄의중심부로안내한다. 질풍은경찰인은영이포획하거나사살해야하는살인견이지만, 여경과늑대개는조련을통해동고동락한사이가아님에도처음만난순간부터강렬한눈빛을교환하며서로교감해, 질주장면에이르러서는질풍이오히려인간인상길보다은영의파트너역할을매우훌륭하게완수한다. 질풍이물어죽이는인신매매단의중심인물들중에여성도한명포함되어있기는 16) Ibid., 52. 17) Ibid.
294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6 2013 하지만, 새끼때부터정아와함께자라고정아의복수를대신수행하도록훈련되어서인지영화속질풍은대체로사회적타자인여성에게보다더크게교감하고반응하는것처럼그려진다. 남성감독이만든영화지만여성소설가의원작을바탕으로해서인지 < 하울링 > 은짐승보다도더포악하고잔인한남성들에게이용당하고버려지는정아나, 영화전편에걸쳐그들에게얻어맞고쌍욕을듣는은영을통해, 남성중심사회에서타자화된여성이오히려같은종의인간남성보다비인간종동물과의교감과연대를통해자신의타자화를극복할수있음을보여준다. < 하울링 > 의명호같은전문적인조련사는아니지만, < 늑대소년 > 의순이도제법엄격하게철수를훈련시키는한편, 철수가마음에들게행동하면애완견에게하는것처럼머리를쓰다듬어주는당근과채찍의조련을한다. 늑대소년은소녀의명령에순응하는한편끊임없이소녀의눈치를보며호감을살만한행동을해쓰다듦을받으려고애쓴다. 순이가위계질서를갖고철수를대하기는하지만, 철수가반은인간이기때문인지영화는세편의한국영화중유일하게여성과야수의교감을로맨틱하게그린다. 전술한대로까칠하고타인에게무관심한순이지만철수에게이성적호감을갖고있기때문에, 철수가조련의결과로힘세고친절하고자상한 오빠 의모습으로순이의두동생을포함한동네꼬마들과놀아주기시작하자곧은근슬쩍이에가담해함께뛰어놀게된다. < 하울링 > 의회상장면이나질주장면처럼, < 늑대소년 > 은산과들판에서함께어울려뛰어노는아이들과철수, 순이의모습을영화속에서가장아름답고행복한순간으로그려낸다. 그완벽한자연문화의순간동안에는웨어울프인철수도, 사회적으로, 성격적으로타자화됐던순이도타자의위치를극복하고타자의굴레에서벗어난자유와해방의기쁨을만끽한다. < 미스터고 > 에서도중국의대지진전에할아버지의서커스단에서행복하게함께사는링링과웨이웨이의모습이나, 한국에온그둘이도심속야구장의대형
295 말괄량이가아닌야수길들이기 이윤종 조명등꼭대기에앉아발밑세상을내려다보는장면에서돈을많이벌어귀국하겠다는희망에부푼웨이웨이에게동조하듯나란히앉아있는링링의동반자적형상을통해자연문화를엿볼수있다. < 미스터고 > 도 < 하울링 > 이나 < 늑대소년 > 처럼, 중국에서는서커스단의고아소녀였고, 한국에서는중국인동물조련사로서타자화된웨이웨이가링링과의상호교감이가능한자연문화속에서만서로의타자화를함께극복하고이상화된삶을살수있음을보여준다. 2-2. 인간의동물성회복을통한영구적자연문화형성의가능성 영화속동물캐릭터들에게이름이주어지고, 그이름으로호명되며, 인간이언어로서명령한것에복종하도록길들여지면서, 그들은 상징계 라는인간사회의법칙과규범, 즉라캉식으로말하자면 아버지의이름 (the name of the father) 을, 알튀세식으로말하자면이데올로기를따를것을요구받게된다. 길들임의 상징계 에 ( 비인간종 ) 동물이편입되며인간과형성하는조화로운삶은해러웨이가뜻하는자연문화에서더나아가도미니크르스텔 (Dominique Lestel) 이말하는 잡종공동체 로도해석될수있다. 르스텔은 인간과동물의길들임은상호연결되어있고, 이런상호성은잡종공동체의중요한토대를형성 18) 해궁극적으로그들이 하나의동일한공간, 즉물리적이거나지리적인공간이전에하나의의미의공간에서살아가야하는방식 19) 인 동물성 에도달해야함을강조한다. 르스텔의동물성을통한인간과비인간종동물의잡종공동체의제안은아감벤 (Giorgio Agamben) 이하이데거 (Martin Heidegger) 의동물론을차용해서부각시키는동물의개방성에대한해석과인접하는부분이있다. 하이데거는비인간종동물이인간보다빈약한 (poor) 지각능 18) 도미니크르스텔, 동물성 : 인간의위상에관하여, 동문선, 2001, 74. 19) 같은책, 93.
296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6 2013 력으로세계를파악하기때문에동물을 세계의빈곤 (poverty in world) 이라칭하는데, 이독일철학자는바로이빈곤함으로인해동물이오히려인간처럼여러가지정황에정신이팔리지않고주변환경에완전히 사로잡히고 (captivated), 몰두 (absoprtiona) 할수있다는견지를표한다. 20) 동물이온전히그가처한상황과주변환경에 붙잡혀 (taken) 있음으로해서그는 ( 인간이만든 ) 세계와아무런관련이없고그럼으로인해자신에대해숨길것이없어진다. 따라서이러한 은폐없는개방성 (openness without disconcealment) 21) 은동물이 외부의순수한공간 (pure space of the outside) 22) 으로나가는것을가능하게하고, 마찬가지로인간도동물처럼순수하게주변환경에몰입하거나몰두할수있게되면열린존재가될수있다는것이다. 따라서아감벤은인간이자신의 동물성 (animality) 을회복하고 동물화 (animalization) 됨으로써동물과함께열린세계로나아갈것을제안한다. 순수한몰입을통한개방성을강조하는아감벤의동물성은르스텔이주창하는동물성, 즉인간이동물과의 상호작용 을통해획득하는동물성과맞닿아있다. 르스텔에따르면인간이동물혹은동물성을식물이나사물과같은, 하이데거의용어를빌리자면, 무세계성 (worldlessness) 과구분할수있게된것은동물이 인간에게의미를전달하는특별한이타성을구현 23) 하기때문이다. 결국아감벤과르스텔이공통적으로강조하는것은인간이회복해야할것은인간성이라기보다동물성, 즉비인간종동물의포용성이다. 그런의미에서인간과동물을구별하는것은무의미하며인간도궁극적으로동물의일원이라는것을인정해야한다는것이다. 타자화된인간이가장이나위장을통해스스로를은폐할수있는 20) Martin Heidegger, The Fundamental Concepts of Metaphysics: World, Finitude, Solitude (Bloomington: Indiana University Press, 1995), 263. 다음의책에서재인용 : Giorgio Agamben, The Open: Man and Animal (Stanford: Stanford University Press, 2004), 52. 21) Agamben, The Open, 55. 22) Ibid., 57. 23) 르스텔, 동물성, 78.
297 말괄량이가아닌야수길들이기 이윤종 것과달리타자의타자가되는동물은 은폐없는개방성 으로인해숨김없이자신을세상에드러냄으로써예상치못한위험이그들에게다가오는것도감수해야한다. < 하울링 > 의질풍은미성년자매춘업체의우두머리를물어뜯는데몰두하는동안상길이쏜총탄을맞고쓰러지고, < 늑대소년 > 의철수는순이를이용해자신을자극하는지태에대한분노로주변의보는눈들을의식하지않고늑대로변신해지태를공격하고결국에는죽이게된다. < 미스터고 > 의링링은주변의어떤것에도신경쓰지않고언제나오직웨이웨이만을바라보고, 그결과자신이아픈줄도모르고어느날갑자기쓰러져버린다. 링링과대조적으로웨이웨이는링링에게언어능력이있어서자신이하는말을고릴라가다이해할수있다는거짓말로주목받고싶어한다. 십대소녀에게있어서할아버지가돌아가시고링링마저없어지는세상은상상도할수없을정도로무섭지만, 그녀는끝까지강한척, 굳센척한다. 이와달리, < 하울링 > 의은영이나 < 늑대소년 > 의순이는, 전술했듯, 소외되고고립될망정자신에대해뭔가를숨기고은폐하는캐릭터는아니다. 그러나순이의솔직함이르스텔이말하는이타성을결여한배려부족의이기심으로흐르는반면, 은영은자신의일에대한몰두와천성적인비은폐성으로질풍과더끈끈하게교감하고유대를쌓는것으로보인다. 그런면에서볼때은영은하이데거나아감벤이말하는동물의개방성에한층더가까이다가선인간으로보인다. 말하자면, 산업화, 근대화와함께문명으로부터주변화된비인간종동물들은영화속에서길들여짐을통해인간생활권으로들어왔다가, 한편으로는인간문화권에서강요하는이데올로기와 아버지의법 에의해서, 다른한편으로는동물의특권이라고도할수있는개방성으로인해아이러니하게도타자의타자가되어다시문명밖의자연으로축출되고만다. 그러나어떤면에서보면영화속동물들이타자의타자가될수밖에없는이유는그들의동물성자체보다는그동물성을나쁜의도로이용하는인간의이기심때문이다. < 하울링 > 의질풍
298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6 2013 은딸을약물중독자로만들어버린 개 ( 같은인간 ) 에게는개로복수 하려는명호의목적에의해철저하게살인견으로훈련된다. 늑대의영리함과맹수성에더불어개의충성심을갖춘질풍의재능은거의전적으로살인기계로서계발되고결국은도구로서폐기처분되는것이다. < 늑대소년 > 의철수도군사적목적으로인간에의해탄생한전쟁병기인데다가, 그의거주지역에홀연히등장한순이일가에의해반강제적으로인간화된다. 어떤면에서철수는그를조련하는순이의욕망에따라맞춤형남성으로디자인된다. 영화의마지막시퀀스에서순이의 기다려! 라는명령어를가슴에품고그녀가지시한대로얌전하게, 이제완전하게인간화된모습으로순이가할머니가될때까지그녀를기다려온철수의모습은로맨틱하다고만여겨지기엔조금은충격과경악을불러일으키기에충분하다. 아무리초인간적인늑대인간이라하더라도생명체임에분명한데어떤경위로반세기동안조금도늙지않고소년의모습그대로인지영화가전혀설명하지않기때문이다. 게다가, 순이는본인의표현대로자기가살고싶은대로살았는데, 왜철수는그동안자신의모든동물적욕망을억누르고오히려사육동물처럼산골집의창고에스스로갇혀살면서순이만을기다려왔는지상식으로는설명될수가없다. 짧은시간동안의이성애적사랑만으로기다림을설명하기에는그모든것이철수에게너무불공평하기때문이다. < 늑대소년 > 이오직나만을변치않고사랑해주는남성에대한여성의로맨틱한판타지에어필해성공한영화라고는해도, 철수의과도한기다림은극도로이기적인여성이개과동물인늑대의충성심을과하게이용했다고밖에볼수없다. < 미스터고 > 의웨이웨이도아직어린소녀라지만링링에대한그녀의태도는지나치게일방적이고이기적이다. 대지진이일어났을때혼절한웨이웨이를구해준것도링링이고, 웨이웨이가서커스단의빚을갚을수있도록온몸이부서지도록한국의야구단에서활동하는것도링링이다. 그럼에도, 링링이아파서꼼짝도못하고누워있는동안웨이웨이는울며불며짜
299 말괄량이가아닌야수길들이기 이윤종 증을내고고릴라에게어서일어나다시야구를하라고호통을친다. 그동안서커스단에서, 야구장에서링링에게채찍을휘두르며강압적인조련을한것으로도모자라서늙은링링이아픈것이못마땅한것이다. 아무리인간처럼간사하지않은비인간종동물이라지만, 서론에서잠깐언급한대로, 링링의웨이웨이에대한무조건적인희생과봉사는매저키즘으로밖에는설명될수가없다. 해러웨이는반려종사이에서발생할수있는무조건적이고일방적인사랑을경계한바있다. 반려동물, 특히개의경우에사람들은흔히 무조건적인사랑 (unconditional love) 을떠올리지만, 해러웨이는이를인간의나르시시즘에기초한신경증으로파악하며, 사랑할때의복잡한조건들을달성하기위해노력하는것은차치하고라도무조건적인사랑을받는다는것은변명될수없는신경증적판타지 24) 임을역설한다. 사랑의방식은인간과인간사이에서건인간과비인간종동물의사이에서건달라질수없다. 비인간종동물들이데카르트가연역적으로논증하는것처럼 생각은우리가느끼는방식속에내포되어있어서짐승에게조차도어떤유사한생각을부여 25) 해야하는데그렇지않음으로해서, 즉그들이생각하는능력이없다고여겨짐으로해서, 영혼이없는 기계 는아니기때문이다. 오히려, 벤담이공리주의적으로 노예들이그들의족쇄에서벗어날수있었다면동물들도역시언젠가는그럴수있으리라고예언 26) 한것처럼그들도고통을느낄수있는능력이있음으로해서마땅히권리를존중받아야할것이다. 인간관계에서사랑이오래지속되기위해서는사랑하는주체각자가한편으로는상대방을배려하고, 다른한편으로는스스로의이기심을억누르며노력해야하는것처럼, 반려종간에도, 해러웨이가강조하듯, 인간과반려동물이상대를배려하는사랑의상호작용을일상 24) Haraway, Companion Species Manifesto, 35. 필자번역. 25) René Descartes, Discours de la Méthode (Paris: Flammarion, 1966), 78. 르스텔, 동물성, 24, 재인용. 26) 르스텔, 동물성, 42.
300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6 2013 화할때에만관계가지속될수있다. 세영화들속에표출된일방적길들임으로인해반려종의자연문화, 혹은잡종공동체는유지될수없는것이다. 개는아니지만늑대개와늑대인간, 고릴라의충성심을이용하는세편의한국영화속등장인물들, 특히여성의이기심은해러웨이가경계하는신경증적판타지와다르지않다. 특히 < 늑대소년 > 의순이나 < 미스터고 > 의웨이웨이처럼일방적으로사랑을받기만하려는이기심은진정인간의자기도취적인신경증적판타지임에분명해보인다. 그들의이기심이나신경증이아니었더라면 < 하울링 > 의질풍은살인기계가되지않았을것이고, < 늑대소년 > 의철수도기계처럼늙지도, 실연의고통을느끼지도않으며미련한기다림의미덕을실천하지않았을것이고, < 미스터고 > 의링링도기계적으로야구를하거나, 중국의서커스단을떠나한국에오는수고로움을감수하지않았을것이다. 그렇다면, 왜여성통치자의시대에오히려문학이나영화텍스트속에서사회환경과현실이여성에게더가혹하게재현될뿐만아니라여성자체도이기적이고신경증적인비호감캐릭터로그려지는것일까? 물론 말괄량이길들이기 의케이트는자신의야성적본성을억누르고순종적외피를두르면서까지남편의위신을세워줘야하는사회적희생자이지만, 어떤의도에서영국의대문호가그녀를창조했건간에케이트는셰익스피어의고전텍스트속에서앞으로도계속해서인류문학사상가장성질나쁜여자, 혹은길들여져야만하는왈패의대명사로길이길이기억되어야만하는오명을벗어버리기힘들것이다. < 하울링 > 의은영도외고집이고무뚝뚝할뿐이기적이거나신경증적인캐릭터로그려지진않지만, 영화속에서그녀를상대하는거의모든남성들에게는문제적인여성캐릭터로낙인찍혀있다. 여성이정치적지도자로부각되는시기에오히려문화텍스트속에서평범한여성들이사회적으로훨씬소외된캐릭터로그려지는것의배후에혹시자신의노력과힘에의해서가아니라가족적, 혹은봉건적배경에의해
301 말괄량이가아닌야수길들이기 이윤종 정치적통치권의꼭대기로올라갈수있는기득권계층의여성에대한사회적경계심도자리잡고있는것은아닐까? 어머니앤보울린 (Anne Boleyn) 이단두대의이슬로사라졌음에도아버지헨리 8세에게남성후계자가없었기때문에뜻하지않게여왕이되었고평생을미혼으로살았던엘리자베스 1세와, 양친을총기암살로잃고거의 20 여년동안집권했던아버지고 ( 故 ) 박정희전대통령의후광을등에업고정치입문초반부터유력한대선주자로꼽혀왔던데다가아직까지미혼인박근혜대통령사이엔상당한유사점이엿보인다. 자수성가한인물이아니라부정적이든긍정적이든역사상큰족적을남긴아버지의딸이란이유로최고통치자가된데다아내와어머니로서의여자로서의평범한일상을모르는두여성이집권하는두시간과공간속에서사회적성공을위해고군분투하는남성들은물론이고여성들마저도어쩌면오히려더소외감과박탈감을느낄수밖에없지않을까? 그렇다면, 혹시세편의한국영화속여주인공들은자신들의사회적타자로서의소외된입지에서보다적극적으로벗어나기위해흔한애완동물인개와고양이가아니라야생동물을길들이고그들을희생시킴으로써만타자성을극복할수밖에없는것은아닐까? 어떤이유에서건 2010년대초반에만들어진세편의한국영화속비인간종동물들은벤담의고통을느끼는존재라기보다데카르트의동물기계에가깝게묘사되어그들의존재자체가목적이아니라인간의목적을위한수단의역할만을수행하는것처럼보인다. 자연문화나잡식공동체를이룩하기위해서는수직적관계라하더라도인간과반려동물간에일방적이지않은상호간의길들여짐과존중이전제되어야하는데, 영화속길들임은동물의희생만을요구하는일방적인흐름으로전개된다. 이는아이러니하게도과거한국사회에서여성에게만요구되던순종과희생의미덕을비인간종동물이대신실천함에다르지않다. 앞서언급했듯, 여성과비인간종동물이타자의위치를교체한후결국동물은타자의타자로서인간문화권에서이용만당
302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6 2013 하다가자연으로추방되거나죽음을통해자연속으로되돌아가고만다. 세편의한국영화속에서자연문화는결국자연과문화로다시분리, 해체되는것이다. 버거는인공기계의등장으로데카르트적인노동기계로이용되던비인간종동물이인간생활권에서사라지게되었다고보았지만, 21세기의한국영화속동물들은오히려데카르트적인기계로환원돼타자의타자가되고그들이반쯤건설한자연문화로부터추방된다. 인간이, 특히여성이아감벤이나르스텔이말하는동물성, 즉개방성이나이타성을회복하기전까지는애완동물이건야생동물이건간에비인간종동물과함께반려종관계를형성하고이상적인자연문화, 혹은잡종공동체를이룩하기는요원해보인다. 마치며 남성중심사회에서사회적타자인여성은남성이원하는대로순종의미덕에걸맞게길들여질것을요구받는다. 순종적인여성이라면스스로를타자로인식하지않고살수있지만, < 하울링 > 의은영처럼그렇지않은여성의경우극심한소외와비난을감수해야한다. 말괄량이길들이기 의케이트는남편이원하는대로길들여진것인지길들여진척하는것인지는확실하지않지만, 후자의경우라면길들여짐을가장함으로써순종의이데올로기에복속돼스스로의타자성을버리고남성과타협하는쪽을택하는것같다. 인간으로서의타자는길들여짐을가장해 아버지의이름 속에살면서인간사회에서소외되거나축출되지않을수있다. 그러나인간사회에타자의타자로서편입된야생동물은그동물성으로인해길들여지면서도길들여지지않고, 길들여짐을가장하지못하기때문에언제든지문명으로부터추방되거나주변화될수있는위험요인이있다. 하지만비인간종동물들이위험을감수하면서도인간처럼연기를할수없다는바로그점
303 말괄량이가아닌야수길들이기 이윤종 때문에그들은오히려인간보다더큰가능성을안고있다. 바로아감벤이제시하는열린자세로세상과조응할수있는그들만의개방성이그것이다. 영화속에서비범한등장인물들의평범한사회적조화를자주다루는프랑스감독자크오디아르 (Jacuqes Audiard) 의최신작 < 러스트앤본 (De Rouille et d'os, aka Rust & Bone (2013)> 에서범고래조련사인여주인공은그토록사랑하던바다동물의갑작스런발작으로인해두다리를잃게된다. 직업마저잃은그녀가변화된신체와환경에서서히적응하도록육체적, 정신적으로도움을주는이는그녀가사고전에우연히나이트클럽에서만났던권투선수를꿈꾸는비정규직남성육체노동자이다. 처음에는그냥쿨한친구관계로시작해서서로의결핍과타자성을있는그대로포용하고서로보완해주던두남녀는서서히서로의동반자, 반려자가되어간다. 영화에서가장인상적인장면은직업권투선수가된남자친구의매니저를자청하게된여주인공이인공의족을부착한채권투도박꾼들로부터돈을수거하러다니는장면인데, 남자주인공은그런그녀를장난처럼 로보캅 이라고부른다. 도나해러웨이는 반려종선언 을출판하기 20여년전인 1980년대중반레이건시대에 사이보그선언 (A Cyborg Manifesto) 을발표해서구사상이전통적으로분리해온자연과문화는물론유기체와기계의이분법을전복시키고자한바있다. 27) 네덜란드출신감독폴버호벤 (Paul Verhoeven) 이 80년대헐리우드의대표적흥행작중의한편인 < 로보캅 (Robocop, 1987)> 을연출해인간이며기계인로봇경찰을선보인것은해러웨이가 사이보그선언 을발표한지 2년후이다. 물론, 인간보다더인간다운기계라든가사이보그캐릭터는이미불멸의 SF 명작인스탠리큐브릭 (Stanley Kubrick) 감독의 <2001 년스페이스오디세이 (2001: A Space Odyssey, 1968)> 와리들리스콧 27) 다음을참조할것. Donna J, Haraway, A Cyborg Manifesto: Science, Technology, and Socialist-Feminism in the Late Twentieth Century, in Simians, Cyborgs, and Women: The Reinvention of Nature (New York: Routledge, 1991), 149-182.
304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6 2013 (Ridley Scott) 감독의 < 블레이드러너 (Blade Runner, 1982)> 에이미등장한바있다. 그러나해러웨이의글이후에등장한영화속사이보그들은이전영화들보다더변증법적인캐릭터들이다. 로보캅이인간의감수성과기계의초인간적인전투능력을동시에지닌남성사이보그라면, 오디아르영화의여주인공은인간의정신과유기체적상체에기계의하체를지닌, 거동이다소제한되어있지만남성투기꾼들과말로싸워서이길수있는강인한정신력을지닌여성사이보그라고볼수있다. 비인간종동물을길들이던여성이길들임에실패해뼈와살로된두다리를잃고금속과인공합성물로이루어진인조다리에적응해가는영화속과정은인간과기계의관계뿐만아니라인간과 ( 비인간종 ) 동물에대해서도재고해볼여지를준다. < 러스트앤본 > 과달리, 본론에서분석했던세편의한국영화속에서길들임의실패와폐해는 ( 여성 ) 조련자보다는고스란히동물들에게만전가된다. 서로가사회속타자인여성과동물들은한때자연문화혹은잡종공동체를형성하며서로의타자성을극복하는것처럼보이지만, 결국그관계성속에서일방적인희생의역할은이제여성을떠나동물들에게전가된다. 그렇다면, 여성이자신의사회적타자성을극복하기위해서는이전에남성들이여성들에게그랬던것처럼다른타자를희생양삼아야만하는것일까? 한국최초의여성대통령이등장한이시기에, 한국남성영화인들은 < 하울링 > 의은영을제외한영화속여성들을너무못되고성질나쁜캐릭터로만그리고있는것은아닐까? 혹은한국인들의비인간종동물들에대한인식이너무인간중심적이고, 이기적이고, 자기도취에취한신경증적인것은아닐까? < 러스트앤본 > 의여주인공처럼야생동물을조련하는과정에서의도치않게타자화된자신의신체적, 사회적취약점을다른사회적타자와함께공조해서극복할수는없을까? 여성과남성, 기계, ( 비인간종 ) 동물이함께조화롭게자연문화를이루고사는것은소수의동물애호가들을제외하고는대부분
305 말괄량이가아닌야수길들이기 이윤종 의인간들에게진정불가능한것일까? 개인적으로 2012년상반기의흥행작인 < 내아내의모든것 > 이제피렐리의 < 말괄량이길들이기 > 뿐만아니라 2012년하반기에개봉된 < 늑대소년 > 에대치되는영화가아닐까라는생각을한적이있다. 까칠하고제멋대로인아내에게질리고겁먹은남편이이혼을유도하기위해마성의바람둥이를고용해아내를유혹하도록하려다가오히려자신이다시아내에게매혹당하게된다는 < 내아내의모든것 > 은이성을, 혹은애정의대상을있는그대로사랑하는법에대해생각하게하는영화였기때문이다. 영화의결말은바람직하지만, 영화전반에깔려있는남편의태도를보면한국사회에서여성에게요구되는순종성의미덕이아직도유효함이재확인된다. 전통적인이미지의아내를꿈꾸는남편보다오히려수많은여성을만난적이있는바람둥이가영화속에서아내에게더열린자세를견지하고있다. 바로그열린자세가아감벤이하이데거를인용해서말하는 내버려둠 (letting be) 의미학을통해가능한것은아닐까? 주체가그대상이이성의인간이건, 비인간종동물이건, 기계건있는그대로의존재자체로서대상에매혹 (captivation) 되는것은진정대상에대한몰입 (absorption) 을통한개방성 (openeness) 을통해서만가능할수있을것이다. 주체와대상이상호길들임을통해상호보완적인관계에기반한상호주체성을형성하기위해서는몰입에의한개방성을체득해야할것이며, 그것은아감벤과르스텔이말하는동물성의회복이우선전제되어야할것이다.
306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6 2013 참고문헌 도미니크르스텔, 동물성 : 인간의위상에관하여, 동문선, 2001. Agamben, Giorgio. The Open: Man and Animal. Stanford: Stanford University Press, 2004. Althusser, Louis. Lenin and Philosophy and Other Essays. London: New Left Books, 1969.. Essays on Ideology. New York: Verso, 1970. Bellour, Raymond. The Analysis of Film. Bloomington: Indiana University Press, 2000. Berger, John. About Looking. New York: Vintage International, 1991. Kappler, Suzanne. The Pornography of Representation. 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1986. De Lauretis, Teresa. Alice Doesn t: Feminism, Semiotics, Cinema. Bloomington: Indiana University Press, 1984. Haraway, Donna. Simians, Cyborgs, and Women: The Reinvention of Nature. New York: Routledge, 1991.. The Companion Species Manifesto: Dogs, People, and Significant Otherness. Chicago: Prickly Paradime Press, 2003. Lacan, Jacques. Ècrits: A Selection. New York: Routledge, 2001. Rousseau, Jean-Jacques and Herder, Johann Gottfried. On the Origin of Language.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86.
307 말괄량이가아닌야수길들이기 이윤종 ABSTRACT The Taming of Not the Shrew But the Beast -Female Tamers in Contemporary South Korean Films- Lee, Yun Jong Ph.D. / East Asian Languages and Literatures, University of California, Irvine If the Elizabethan England has brought Shakespeare a shrew as a wild but tamable human animal, the emergence of the first woman leader/president in South Korea assigns women-on-screen a role of taming wild non-human animals. The heroines of films such as Howling (2012), A Werewolf Boy (2012), and Mr. Go (2013) advantageously domesticate such wild beasts as a dog-wolf hybrid, a werewolf, and a circus gorilla, respectively. However, this paper neither celebrates the historical elevation of women s status nor aims at an ideological reading by identifying such fictional tamers with the new South Korean president. Rather, it pays attention to how the tamers are, along with the beasts, alienated and otherized in South Korean society, represented as an inexperienced and belittled police detective (Howling), a tuberculosis patient (A Werewolf Boy), and a mercenary Chinese circus girl (Mr. Go). Tellingly, each woman finds solace in her cultured relationship with nature, namely the beast despite a King-Kong-film-like obstruction and social prejudice against their co-habitation. Donna Haraway s metaplasmic concept of naturecultures allows me to explore this aberrational domestication that remodels both the handlers and the animals as companion species. However, partly because wild beasts are far from companion animals and partly because the beasts are much more otherized and even instrumentized than the women in human society, the co-constitution of the kinship between them is soon ruptured and interrupted by Althusserian ideological apparatus. In considering this constitution and rupture of the natureculture and reconsidering the meaning of domestication of human
308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16 2013 (female) and non-human animals, this textual analysis addresses how the alienation/otherization is related to the gender dynamics in South Korea, just like Shakespeare s time, in the age of its woman leader. Key words Woman, Animal, Domestication, Gender, Other/ Otherization, Animality, Nature, Culture 주제어여성, 동물, 조련, 젠더, 타자 ( 화 ), 동물성, 자연, 문화 논문투고일 : 2013 년 10 월 2 일 / 논문게재확정일 : 2013 년 11 월 16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