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룰의이해발행일 2017년 4월 10일지은이김재업발행처퍼플 출판등록제 호 (2012년 09월 07일 ) 주소서울시종로구종로1가 1번지대표전화 홈페이지 c 김재업 2017 본책내용의전부또는일부를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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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둑룰의이해 Understanding the Rules of Baduk 김재업지음

바둑룰의이해발행일 2017년 4월 10일지은이김재업발행처퍼플 출판등록제300-2012-167호 (2012년 09월 07일 ) 주소서울시종로구종로1가 1번지대표전화 1544-1900 홈페이지 www.kyobobook.co.kr c 김재업 2017 본책내용의전부또는일부를재사용하려면반드시저작권자의동의를받으셔야합니다.

머리말 필자가바둑룰에대해본격적인관심을가지게된것은 10년정도전의일이다. 당시에는이서문을읽고있을대부분의독자들과마찬가지로, 세계적으로바둑룰이통일되어있지않은데룰마다계가법이달라혼란이있다는것정도만알고있었다. 특정바둑룰이깔끔하게해결하지못하는상황들이이것저것있는것같은데그에대한완전한해결책까지는바라지않더라도어떤문제가존재하는지에대해제대로정리한자료조차도구하기힘든것에대한불만이있었고, 결국남이하지않는일이라면내가해보자는생각으로이책을쓰기시작하게되었다. 하지만그후상당히오랫동안부분적인연구만을하며내머릿속에서만책이쓰여졌고, 그럴생각이들때자료수집과번역작업을가끔수행하였을뿐, 실제로아주최근까지책자체의내용은별로채워지지않고있었다. 그러다갑자기벼락과같이책을써내려가게된가장결정적인계기는바로 2015년말에발표된알파고와이세돌의대결이다. 당시만해도필자는느긋하게생각하고있었다. 이번엔이세돌이이기겠지만, 1, 2년후엔위험할지도몰라. 인공지능이사람을이기기전에는이책을완성해야하지않겠어? 2017년봄현재, 알파고만이아니라줴이 ( 絶藝 ), 딥젠고등의다수의인공지능들이인간최고수들과경쟁하는시대가되었으니내가스스로정한데드라인은한참전에지나가버린셈이다. 새로운사람들을만나내가직업으로하는일을설명하려고할때, 가끔필자는보이지않는벽에부딪히는듯한느낌을받는다. 물리학자입니다. 이론연구를해요. 라고말하면, 많은사람들은 어려운것연구하시네요. 저는물리는잘못했는데... 라고대화를시작하곤한다. 그분들이특별히부정적인뜻을담아얘기하는것은아니고나름의감탄사 (?) 를내뱉은것이겠지만, 그런패턴의반응은물리학자들을무언가 어렵고이상한것을자청해서하는사람들 로생각하는시각이엿보인다는생각이들어별로좋아하지않는다. 그에대한반발심때문인지, 매년새롭게물리학을전공으로택한학생들을수업에서만날때마다필자는 제대로된방법으로만배운다면물리는어렵지않다. 는메시지를 3

4 머리말 주려고노력을해왔었다. 하지만최근그런생각이조금씩바뀌고있다. 깊이있게물리학공부를할수록, 내가아직모르는것이얼마나많은지, 그리고그것을제대로배운다는것이얼마나어려운일인지를더더욱깨닫게되었기때문이다. 그래서앞으로는학생들에게다른메시지를주려고노력하겠다는생각을해본다. 그래. 물리는참어렵기는해. 근데제대로배우면정말재미는있더라고. 이런얘기를꺼낸이유는, 바둑룰에대해서공부를하면할수록물리학을배워나갈때와비슷한느낌을받았기때문이다. 공부를하면할수록정말어렵다는것을새삼깨닫게되고, 세상에뭐이런게다있나싶은괴물과같은연구대상들이가끔등장한다. 대체무엇이그런것인지는독자들스스로이책을읽어나가면서직접깨달을수밖에없을것이다. 그러다보니본의아니게또한번 어렵고이상한것을자청해서하는사람 이되어버린것같다. 하지만물리학과마찬가지로바둑룰의연구의과정과그결과역시정말재미가있다. 그래서바둑에대한깊은사고를하는것을좋아하는독자라면이책을읽고즐길수있으리라고기대를한다. 이책은바둑을처음배워나가는초심자를위한책은절대로아니다. 이책을읽어나가며깨닫게되겠지만바둑룰의이슈들을제대로이해하기위해서는, 바둑에서등장할수있는가장복잡한모양들을보고최소한어떠한문제가존재하고대국자들에게는어떠한선택지가있는지정도는스스로찾아나갈수있어야한다. 그렇다고해서프로가아니면이해할수없는수순이등장한다는뜻은아니고, 대략적으로아마유단자정도의기력이되는독자를가정하고쓴책이라고생각해주었으면한다. 그리고기력이그에는조금못미치는독자들이라고해도천천히하나씩수순을이해해보면서따라간다면이책의대부분의내용을소화하는것이가능하리라고생각한다. 이책에서는 600개이상의예제와참고도를통해무수한바둑의수들을제시하고는있지만, 본질적으로이책은 바둑 책이아니라 바둑학 책이고 ( 박우석, 2002) 에제시된바둑학의무수한분야들중하나인바둑규칙에대한입문서이자, ( 적어도필자의생각으로는 ) 가장최첨단에있는학술서라고인식해주었으면한다. 이책에서다루는바둑룰은, 바둑을반상에서정상적으로진행하는과정과그이후의승패의판정까지를규정하는방법을의미한다. 예를들어서로번갈아착수한다라고어떤룰에쓰여있을때, 반드시돌을바둑판위에놓아야만하는것인지, 아무때나착점을포기하고상대방에게순서를넘기는것이가능한지는필자의끈질긴 (?) 추적의대상이다. 반면에대국에지각하면어떤페널티를받는다든가, 초읽기가끝난이후에두면실격패한다든가하는것은반외의규정이라고할수있고, 이책에서는그러한부분에대해서는

머리말 5 거의다루지않았다. 한번둔수를무르거나돌이놓인곳위에또다른돌을놓으려고하는등의행동도물론대회진행룰이금지해주어야하겠지만, 이책에서깊이있게고찰하는상황들은아니다. 이책에서는기본적으로독자들도잘알고있을일상적인바둑용어 ( 집, 대국, 대국자, 덤, 응수하다, 패를따내다등 ) 들을주로사용하기는하지만, 필요한경우에는새롭게용어를정의해사용할것이다. 새롭게정의한용어들중에는바둑계나바둑학계에서표준적으로사용하는것과다른것들도있는데, 그이유는그런용어들이처음사용되는순간에설명하도록하겠다. 이책에수록된내용은다음과같다. 제 1장에서는 3장까지의내용은바둑룰에대한연구가왜몇페이지만의간단한설명으로끝날수없는방대한주제가될수밖에없는지를이해시키기위한목적으로쓰여진도입부에해당한다. 제 4장은현존하는두개의계가법에대해설명한다. 집과돌을세어계가하는방식에대해짧은글들로만접해온이들은그런계가법이실제로어떻게적용이되고그로인해어떤새로운바둑의기술들이필요해지는지이챕터를읽고깊이생각해볼필요가있다. 제 5장에서는필자가추구하는바둑룰의이상적인모습에대해간략히그필요조건을제시하였다. 제 6장부터 9장까지는한국룰 / 일본룰 / 중국룰 /AGA 룰등현재널리사용되는몇개의룰들을소개하고이룰들의해석을제시하였다. 각룰들에어떤문제점들이있는지에대한분석역시포함시켰다. 한국어로된자료만을읽어오신분들이라면이내용의대부분은아마도이책이외의곳에서는한번도접한적이없는내용일것이다. 제 10장은알려진동형반복들을소개하고이런동형반복모양들이각룰에서어떤변화를일으키는지에대해설명하였다. 바둑에존재하는모든기괴한 (?) 모양들을다알고있다고자신하는독자들이라고해도이챕터에서만큼은바둑의한계를함부로예단해서는안된다는유쾌한교훈을얻기를기대한다.

6 머리말 제 11장에서는응씨룰에대한간략한소개와그에대한비판을더했다. 제 12장에서는지금까지의내용을바탕으로해서제 5장에제시한조건을만족한다고필자가인정할수있는하나의바둑룰을제안하였다. 제 13장에서는후기를겸하여바둑인공지능프로그램에대한간단한소고를기술하였다. 이책의참고문헌에대해언급하자면, 적절한링크나정보가매페이지에주석으로제시되어있다. 책마지막의참고문헌섹션에는필자가참고한자료들중출판물의형태로존재하는것들만을나열하였다. 인터넷상에존재하는자료들은가능한한출처를찾아링크를주석으로제시하였는데, 경험상짧게는수년, 길어도 10 20년이후에는이런링크의대부분은내용이변형되거나연결불가능하게되어큰쓸모가없을때가많다. 그래서최대한이책을읽는것만으로해당내용을이해할수있도록서술하는것에목표를두었다. 현존하는바둑룰들의번역의일부를도와준신성호학생, 책을함께검토하며많은도움을주고오류를수정해준형일민학생에게감사를표한다. 과거와현재의한국바둑규칙의자료를제공해주고, 이의의도와적용법에대해말씀해주신정수현프로, 김수장프로, 김달수현바둑학회장께감사를드린다. 또한이책의출판을독려하고도와주신박우석전바둑학회장, 감동근아주대학교교수, 이병두세한대학교교수, 박부성경남대학교교수에게도감사를드린다. 마지막으로 L A TEX 을이용한조판작업에큰도움을주어책의출판을가능하게해준권현우씨께감사의인사를드린다. 2017년 4월 10일울산과학기술원물리학과김재업

차례 제 1 장 바둑이란어떤게임인가 11 1.1 바둑이란무엇인가 11 1.2 바둑외의게임에대해생각해보자 12 1.3 바둑의본질 : 기본룰 13 제 2 장 삶과죽음, 그리고빅 19 2.1 돌의죽음 19 2.2 삶과불사성 22 2.3 빅 26 제 3 장 삶과죽음의모호성 35 3.1 판빅 ( 무승부 ) 35 3.2 만년패와귀곡사 43 3.3 양패가일으키는또하나의문제 54 3.4 따내지않고세집 55 3.5 우칭위안과가일수문제 57 3.6 늘어진패와가일수문제 60 3.7 따낸후수가나는경우 62 제 4 장 계가법 65 4.1 집을세는계가법과집과돌을세는계가법 65 4.2 빅이있는경우 69 4.3 순서넘김이없는상황에서두계가법의차이 71 4.4 점을세는계가법에서의순서넘김의의미 73 4.5 자연룰의아이디어하나 80 4.6 순서넘김돌 85 7

8 차례 4.7 빅과패에따른미묘한점의득실 87 제 5 장 이상적인바둑룰이갖추어야할조건 97 제 6 장 한국룰 105 6.1 한국바둑규칙 106 6.2 해석과비판 112 제 7 장 일본룰 127 7.1 일본바둑규약 128 7.2 일본바둑규약 ( 룰 ) 해설 131 7.3 삶과죽음의결정의예시 143 7.4 추가해설및코멘트 154 7.5 본격적인문제제기 175 제 8 장 중국룰 197 8.1 중국바둑규칙 198 8.2 해석과비판 204 제 9 장 AGA 룰 217 9.1 AGA 룰본문 218 9.2 해설및코멘트 221 제 10 장동형반복과동형반복금지 227 10.1 착점주기 0, 1의동형반복 227 10.2 착점주기 2의동형반복 228 10.3 착점주기 3의동형반복 231 10.4 동형반복금지와긴주기패 233 10.5 착점주기 4의동형반복과장생 236 10.6 착점주기 5의동형반복과 SSK의이상현상 240 10.7 삼패 244 10.8 Moonshine Life 252 10.9 NSK가만드는이상현상 260

차례 9 10.10 사패1 263 10.11 사패2 269 10.12 순환패 275 10.13 Molasses 패와 PSK의이상현상 277 10.14 그외의알려진긴주기의동형반복 281 제 11 장응씨룰 289 제 12 장새로운바둑룰의제안 301 12.1 JK 바둑룰 ( 한국어버전 ) 302 12.2 JK Rule of (Baduk, Go, Weiqi) 305 12.3 단순화버전 308 12.4 JK룰의소개 1: 기본아이디어 311 12.5 JK룰의소개 2: 동형반복의해결 320 12.6 JK룰의소개 3: Moonshine Life의해결 324 12.7 JK룰의소개 4: 양이단패의해결 327 12.8 JK룰의소개 5: 완전성에대한논의 334 12.9 JK룰의소개 6: 마무리 336 12.10 코멘터리및변형가능성 338 제 13 장인공지능과바둑룰 343 부록 A 패와패따냄 349 부록 B 마지막순서넘김돌의처리법 353 부록 C 기권의시점 357 부록 D 시간제한규정 359 참고문헌 363 찾아보기 365

참고문헌 강병원, 바둑의정의 1,2,3, 바둑신문, ( 서울 : 바둑신문, 2004) 공윤성, 월간바둑 9, ( 서울 : 한국기원, 1987) 김재완, 고등과학원 Newsletter, issue 27, pp. 49 (2005) 김달수, 한국바둑규칙의문제점분석연구, 명지대학교대학원. 바둑학박사학위논문. (2014) 남치형, Proceedings of the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Baduk, pp. 213 232 (2005), 바둑학연구 제 2권제 2호, pp. 67 79 (2005) 문용직, 바둑의발견, ( 서울 : 부키, 1998) 문용직, 바둑의발견 2, ( 서울 : 부키, 2005) 박우석, 바둑철학, ( 서울 : 동연, 2002) 배태일, 바둑학연구 제 8권제 2호, pp. 1 18 (2011) 시마다타쿠지 ( 島 拓爾 ), 囲碁の数理 : 碁の構造とその考え, published in 1943 by Kawade Shobo, revised edition published in 1958 by Maki Shoten 오노다치요타로 ( 野 千代太郞 ), 問題の棊の批判. 棋道 1 號, ( 도쿄 : 일본기원, 1929) 이무현, 월간바둑 8, ( 서울 : 한국기원, 2002) 이케다토시오 ( 池 敏雄 ), On the Rules of Go,(Internet Edition, 1998) 차일홍, 한, 중, 일및응씨바둑룰의차이점비교연구, 명지대학교대학원. 바둑학석사학위논문. (2008) 363

364 참고문헌 David B. Benson, Information Sciences, 10, pp. 17 29 (1976) Elwyn R. Berlekamp and David Wolfe, Mathematical Go: Chilling Gets the Last Point, (Wellesley: AK Peters, 1994) Andrea Carta and Mario Corsolini, 바둑학연구 제 13권제 2호, pp. 45 63 (2016) James Davies, Proceedings of the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Baduk, pp. 187 212 (2005), 바둑학연구 제 2권제 2호, pp. 41 65 (2005) John Fairbairn, Proceedings of the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Baduk, pp. 177 206 (2006), 바둑학연구 제 3권제 2호, pp. 69 95 (2006) Harry Fearnley, Proceedings of the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Baduk, pp. 167 185 (2005), 바둑학연구 제 2권제 2호, pp. 21 40 (2005) Robert Jasiek, Proceedings of the 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Baduk, pp. 227 245 (2001) Teigo Nakamura( 中村貞吾 ), Proceedings of the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Baduk, pp. 1 16 (2006), 바둑학연구 제 3권제 2호, pp. 131 146 (2006) Qingyun Wu, Mathematics Behind Go Endgames,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Mathematics B. A. Honor Thesis. (2014)

찾아보기 ㄱ 가상의플레이 121, 157, 159, 179, 252, 258, 311, 328 경쟁패.................. 296, 297, 300 계가법......................... 19, 65 공배.......16, 109, 115, 139, 166, 167 공통빈점...........27, 70, 71, 73, 205 공통숨점....................... 27, 32 궁도...............................25 권리..................... 22, 122, 123 귀곡사 48, 118, 147, 152, 153, 206 208 그룹...............................17 기권............... 125, 130, 303, 357 긴주기패.................... 233, 238, 239, 241, 244 246, 249, 252, 253, 255, 258, 264, 267, 272, 275, 276, 279, 291, 295, 346 김수장........ 113, 116, 120, 123, 212 ㄴ 눈....................... 23, 130, 164 늘어진패..60, 138, 149, 163, 185, 209 ㄷ 단패.......58, 120, 137, 149, 161, 193 대국의재개.. 130, 140, 143, 170, 173, 216, 220 대국의정지....129 131, 140, 170, 173, 223, 313 덤39, 67, 69, 71 73, 125, 171, 201, 218, 290, 309, 340, 343, 344 동형반복.. 36, 37, 41, 55, 84, 99, 110, 115, 125, 142, 177, 181, 183, 212, 213, 227, 269, 274, 279, 280, 283, 292, 294, 296, 298, 303, 308, 310, 312, 320, 321, 335, 345, 346 동형반복금지.. 84, 200, 202, 211, 227, 232, 257, 270, 272, 276, 280, 315, 320, 329, 346, 347 딥러닝.......................343, 346 딥젠고.......... 3, 343, 344, 346, 347 따내지않고세집... 55, 122, 144, 160, 210 따낸포로.................... 303, 338 따냄.......16, 107, 129, 199, 219, 338 뜨거운돌............... 291, 293, 294 ㅁ 만년패................... 45, 147, 150 365

366 찾아보기 ㅂ 바둑관. 29, 80, 260, 273, 320, 336, 340 바둑돌......... 15, 106, 198, 218, 302 바둑판13, 106, 132, 198, 218, 302, 308 박정환........................... 344 반순서넘김....................... 356 반외의룰..... 112, 125, 175, 223, 357 반집패..............39, 75 79, 91, 354 방해패.............. 296 298, 300, 315 보통순서넘김. 303, 308, 310, 316, 332 보통착점............... 302, 308, 316 불사성 (unconditional life)...... 24, 156 빅.. 26, 87, 90, 98, 109, 114, 157, 162, 188 빅돌.......... 130, 139, 160, 165, 166 빈점.......................... 16, 302 ㅅ 사슬.............16, 17, 180, 302, 338 사패빅.... 37, 203, 263, 269, 272, 347 삶의방해.........................296 삼성화재배....................14, 249 삼점장생.....................116, 282 삼패빅.36, 94, 142, 203, 208, 244 249, 251, 347 순서넘김... 15, 73, 100, 112, 113, 125, 140, 155, 199, 204, 213, 218, 219, 227, 302, 308, 309, 312, 313, 316, 333, 353 순서넘김없는바둑.................84 순서넘김돌86, 205, 219, 223, 224, 303, 308, 309, 338, 353 순환패.... 41, 142, 203, 275, 276, 293 숨점.. 16, 29, 106, 133, 199, 219, 302, 338 시마다의패.......................283 실전해결.....22, 57, 64, 203, 204, 209 ㅇ 알파고.................... 3, 343, 347 양이단패........... 327, 334, 335, 337 양자패.................. 131, 143, 174 양패............... 185, 252, 335, 337 양패빅 29, 53, 118, 138, 140, 154, 168, 186, 208, 214, 223, 266 268, 295, 296, 315, 318, 334, 347 양패죽음............. 21, 39, 264, 266 억지옥집삶.................. 118, 152 연결가능......................... 155 옥집...............................24 우칭위안 ( 吳清源 ).......... 41, 57, 163 원시기법 ( 原始棋法 )................82 유가무가삼패.. 55, 104, 118, 148, 213, 258, 259, 299, 326, 333 응씨룰........................ 68, 289 이상현상........... 230, 243, 280, 309 이세돌..................... 3, 40, 343 인공지능............. 3, 102, 344, 347 인터넷바둑........................60 일본룰... 36, 48, 60, 61, 63, 120, 123, 127, 258, 311, 343, 347

찾아보기 367 ㅈ 장생. 41, 142, 147, 179, 203, 236, 239, 293 전만법........................... 290 점을세는계가법 (area scoring).. 67, 73, 201, 219, 221, 225, 290, 309, 311, 344, 345, 347, 353 정수현.......................105, 122 젖힘빅................... 30, 145, 167 젠 (Zenith)............... 343, 345, 346 종국. 98, 130, 170, 173, 200, 203, 215, 220, 224, 303, 309, 310, 312, 344 종료순서넘김. 303, 308, 310, 316, 333 죽음의방해............. 296, 297, 300 중국룰.. 68, 71, 81, 96, 197, 258, 343, 344 집................. 108, 130, 139, 177 집을세는계가법 (territory scoring). 65, 73, 311, 353 ㅊ 착수... 15, 98, 128, 218, 302, 308, 338 착점.......15, 106, 302, 308, 316, 338 착점금지 ( 자살수 )17, 107, 132, 156, 200, 204, 219, 222, 228, 280, 290, 308, 314, 318, 338 착점의의무.......................316 ㅌ 트롤링...101, 103, 215, 223, 224, 231, 232, 253, 256, 292, 295, 309, 310, 312, 314, 316, 317, 320, 321, 334, 336, 340 ㅍ 판빅 ( 무승부 ) 35, 99, 110, 115, 131, 142, 172, 236, 250, 264, 275, 279, 285, 291, 308, 310, 320, 335 패... 17, 108, 114, 129, 134, 156, 219, 228, 310, 349 패따냄착점... 302, 308, 316, 338, 350 포로 ( 사석 )...16, 67, 113, 171, 219, 302, 338 ㅎ 한국룰.. 22, 36, 46, 48, 52, 60, 61, 63, 105, 258, 311 환격........... 20, 136, 158, 159, 206 환기두.............................82 A AGA 룰... 87, 101, 103, 217, 235, 241, 257, 312, 344 G group tax.......................... 82 J JK 바둑룰...............301, 347, 356 L Leela............................. 345 M molasses 패........ 277, 335, 337, 355

368 찾아보기 moonshine life... 55, 150, 252, 256 259, 299, 324, 326, 330, 334, 335, 337 N NSK.................... 234, 260, 262 P pass fight......................... 355 PSK.. 222, 234, 239, 241, 280, 315, 345 R R. Jasiek....... 190 193, 195, 235, 285 S SSK.. 222, 234, 239, 241, 261, 279, 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