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과니트 82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Knit Design 제 7 권제 1 호, (2009. 6), pp.82~92 웹패션상품개발을위한니트패션트랜드분석 ( 제 1 보 ) - 09/10 F/W 컬렉션분석을중심으로 - 이건희청운대학교패션디자인섬유공학과겸임교수 Analysis Knit Fashion Trend for Developing Web Fashion Products (Issue No. 1) - By the Analysis of 09/10 F/W Collection - Kun-hee Lee Fashion Design & Textile Engineering, Chungwoon University (2009. 5. 22 접수 : 2009. 6. 12 채택 ) Abstract As the result of formation and development of digital culture, e-commerce market has expanded, and the consumers came to choose internet, which is represented as digital media by the means of expressing themselves, and the web fashion market is increasingly expanding. Meanwhile, consumer came to demand appropriate and comfortable attire to the rapid and complex social transformation, so this is increasing the consumption of knit wear. Especially, the trend of 09/10 F/W trend predicts that ranging from low gauge that has thick texture to dense knit for outwear production such as jacket, various utilization of knit wear will increase. In this sense, this study tried to contribute web fashion shopping mall by designing knit wear that has utilized various kinds of knit wear. We are to consider a notion of knit and the composition of knit as the study method referring to the related volumes. By analyzing visual data, we tried to extract design factors by analyzing the features of the next season knit wear. Consequently, we could change the surface for the composition of knit solidly, so those knit wears were appropriate to the web fashion products sold by visual images, and the advantage that we can make various knit compositions by the identical materials enables variety of design as well as various item production, so we could know that we must pay attention to the next generation materials which fulfill the desire of the consumers. Key words : e-commerce market( 전자상거래 ), knit wear( 니트웨어 ), web fashion( 웹패션 ), digital media( 디지털미디어 ) Ⅰ. 서론 현대인의편안하고활동적인의복착용에대한욕 구는니트웨어의소비를증가시켰고, 니트디자이너들은차별화되고다양한니트디자인활동을통해아름다운의복에대한미적욕구를충족시켜주고자노 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 교신저자 E-mail : fashion2kr@yahoo.co.kr
제 7 권제 1 호이건희 83 력하고있다. 패션은반복적으로생성되고소멸하는과정을유행주기를형성하기때문에현재의트렌드를분석하는작업은차기시즌의유행을예측할수있도록하여준다. 즉, 트렌드분석을통해차기시즌의상품기획컨셉을설정할수도있고, 디자인개발을용이하게하기도한다. 특히, 21세기패션산업은디지털문화의형성으로웹패션시장이급성장을이루면서, 패션소비패러다임도변화를겪고있다. 이러한사회적변화는패션상품디자인에도영향을미치고있으므로패션상품디자이너들은웹패션상품의특징을파악하여이에적합한상품을개발하려는노력을기울여야한다. 니트를활용한웹패션상품개발제1보에서는 '09/10 F/W 컬렉션에나타난니트웨어의특징을분석함으로써본시즌의니트웨어디자인트랜드를분석한후제2보와제3보에서는제1보의연구결과를토대로니트웨어를제작하여제시함으로써니트산업분야에서활용할수있는기초자료를제공함을목적으로한다. 제2보에서는화인게이지상품을, 제 3보에서는로우게이지상품을디자인함으로써니트조직에따른다양한활용과디자인표현을확대하는데의의를갖는다. 연구방법은먼저, 문헌고찰을통해니트의개념과니트조직의종류및특성, 그리고웹패션상품의개념및특징에대하여고찰한후사진분석을통해니트웨어의디자인적특징을분석하여니트웨어디자인을위한디자인원리를추출하고자한다. 연구범위는 '09/10 F/W 컬렉션에발표된니트웨어로하였으며, 자료의선정은 www.firstview.com, www.cft.co.kr, Collezoni, Collection 등트렌드관련인터넷사이트와서적등에서니트조직과문양을시각적으로판별할수있는전면사진으로선정하였다. Ⅱ. 이론적배경 1. 니트의개념과특성니트나니팅과관련된용어로는메리야스, 스웨터, 편성물, 편물, 편직등여러용어들이통용되고있다. 1) 이에각용어의어원과개념을살펴보면다음 과같다. 편물이나편직물이라는단어는니트의한국어적인요소가강하며넓게니트로된직물을총칭한다고할수있겠다. 저어지 (jersey) 라는용어는 15세기경영국해협의저어지섬에사는어부의아내들이손으로짠니트셔츠나튜닉으로부터그어원이생겼고 2) 현재에는평뜨기조직을의미하며, 상업적으로는겉옷으로사용이가능한모든편성물을뜻한다. 3) 저어지는환편니트기계로생산되는튜브직으로편포를재단하여봉제하는과정을거쳐의복을만드는컷앤소운 (cut and sewn) 소재를가리킨다. 메리야스의어원은스페인어의 medias, 포르투갈어의 meidas에서유래 4) 된것으로원래는양말이라는뜻 5) 이지만현재우리나라에서는내의류를주로의미한다. 스웨터는 1880년경이름을확인할수없는어떤영국신사가운동선수들이땀을빼게하는목적으로입었던모직셔츠를보고, 땀을빼게하는것 이라는의미로스웨터 (sweater) 라고부르게된 6) 용어이다. 스웨터라는용어는니트웨어의대명사로엄밀히말하면니트로된상의를칭하는말이지만일반인들이니트제품을모호하게지칭할때사용되기도한다. 니트 (knit) 는 16C 에드워드 7세의왕녀가쓴사전에섹슨어의니탄 (cnyttan) 에서그어원 7) 을찾을수있다. cnyttan 은묶거나혹은매듭을짓는 8) 것을의미하며, knitting이편직물기법을의미하는단어로자주쓰기시작한것은 16세기이후이며, 9) 현재우리나라에서니트는니팅즉, 편직물기법으로제작되는제품을칭하는가장포괄적인단어라할수있다. 즉, 니트는 1가닥의실이루프를형성하여연결시키는편직물기법으로생산되는패브릭또는의류제품을가리키는용어로정의내릴수있다. 니트는크게위편니트와경편니트로분류할수있으며, 위편은기본조직과이를응용하여변화시킨응용조직으로분류할수있다. 위편의기본조직에는평편, 고무편, 펄편이있다. 니트는기본적으로겉뜨기와안뜨기로이루어지는데플레인스티치 (plain stich) 라고불리는평편은 10) 한면에서는겉뜨기만다른면에서는안뜨기만볼수있는니트조직을말한다. 고무편은웨일방향으로겉뜨기와안뜨기가교대로배열되어양면이같은모양이거나유사
84 웹패션상품개발을위한니트패션트랜드분석 ( 제 1 보 ) 패션과니트 한형태를가지는조직으로다른조직에비해웨일방향으로의신축성이뛰어나다. 펄편은코오스방향으로겉뜨기와안뜨기가교대로배열된조직으로다른조직에비해두꺼우며, 겉과안이같은조직으로되어있으며, 형태안정성이뛰어나다. 위편성물의변화조직으로는양면편, 터크, 부편, 레이스, 자카드, 편성파일, 테리편등이있다. 11) 일반적으로편물은 1가닥의실이루프를형성하여연결되어있어직물에비해신축성과유연성이풍부하며 12), 유연성에의한드레이프성과다공성을갖는다. 편물의다공성은편물의무게를가볍게할뿐만아니라함기성을높여보온성, 투습성, 통기성을우수하게하여의복의위생적인측면에기여하게된다. 일반직물의함기율이 50 70% 인데반해편물의함기율은 80% 이상 13) 으로지나친통풍성은냉감을주는경우도있다 14). 한편, 편물은실의움직임이자유로워유연성은있으나, 일정한형체를유지하는능력이부족하고세탁이나장시간착용에의해모양이변하기쉽고 15) 마찰에대한저항력이적어보풀이생기며 16), 컬엎 (curl up), 전선 (run) 등에의한형태안전성이부족하다 17). 그리고위편니트의평편편직물은직물보다잘찢어지고, 올이풀어지기가쉬우며, 크기도잘변하고, 마찰에대한저항력도적다. 또한세탁을할때, 편직물을만든원사의섬유혼용율에따라아주조심해야한다. 고무편은평편에비해크기가잘변하지않으며질기다. 경편니트는이런특성면에서는평편보다뛰어나다. 18) 위와같은니트의특성중에서특히신축성은가로, 세로, 바이어스로모두크며, 일반적으로펄편을제외하고는웨일 (wale) 방향보다코오스 (course) 방향의신축성이더크다. 19) 위편니트는신축성이풍부하여탈착용이용이하며다공성이커서가볍고따뜻하다. 니트의신축성을직물의신도와비교해볼때현저한차이를나타내는데직물의신도가 10 20% 인데반해편물은 40 200% 이고, 고무편의코오스방향의신도는수백 % 에이른다. 그러나경편니트의경우세로방향의신축성이적다. 20) 이러한니트의신축성은제조형태, 니트의견고함, 끝손질하는기술, 게이지에영향을받는다. 게이지는편직물의밀집도를의미하는것으로, 편물의일정한폭안의스티치의수 21), 즉코수와단수 로표시되며실의굵기, 용구의굵기또는사람의강도 ( 기계의셀렉터다이얼 ) 에의해차이를보인다. 22) 결과적으로니트는다양한디자인표현이가능하여창의적인디자인의활동을더욱활발하게하는데도움을주며, 개성적인연출을원하는소비자의욕구에부합한제품으로생산될수있는가능성이높다. 2. 웹패션상품의개념과특징디지털미디어에서가장혁신적변화와성장이이루어지고있는부분은단연인터넷이라고할수있다. 최근에일어나고있는인터넷미디어의변화는그운영원리와사용방식, 나아가가치, 철학등총체적변화를겪고있으며, 그바탕에는웹의기술적발전뿐만아니라기술적발전에근거한문화적변화가있다. 이러한변화에대해서그이전의변화와는본질적으로다르다는점을들어웹 2.0이라고칭하며, 새로운패러다임의전환으로평가하기도한다. 23) 우메다모치오 (2007) 24) 는인터넷미디어인웹 2.0 주1) 의본질은 인터넷상의불특정다수를수동적인서비스이용자가아닌능동적인표현자로인정하고적극적으로관계를맺게하는기술과서비스개발자세 에있다고하였다. 즉, 웹 2.0은새로운사고방식을실현하기위한기술과서비스의총체이다. 새로운패러다임으로등장한인터넷미디어로서웹 2.0 은개방, 참여, 공유를통해사회전반에영향을미치고있으며, 특히인터넷산업가운데가장빠르게늘어나고있는분야는전자상거래이다. 25) 인터넷은전자상거래의중요성을부각시키는계기를마련하였으며, 웹의등장으로인하여단순한학술및연구만을대상으로하는기존의역할에서벗어나인터넷을상업적인차원에서이용하고자하는노력이급속히확산되고있다. 26) 전자상거래는 1970년대의전자자금이체 (EFT: Electronic Funds Transfer) 에서시작하여고객관계관리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및 2000년대지식경영에이르는다양한전자상거래시스템으로발전하였다. 전자상거래의발전은 PC(Personal Computer, 1981), LAN(1983), C/S(Client-Server) 시스템 (1983), 인터넷통신프로토콜 (TCP/IP), 월드와이드웹 (World Wide Web, 1992) 등기술적발전을토대로하고있다. 27) 이상에서살펴본바와같이현재의전자상거래시
제 7 권제 1 호이건희 85 장은인터넷을기반으로하고있으며, 웹 2.0의등장으로활성화될수있었다. 그러나현재웹패션시장은온라인쇼핑몰, 인터넷쇼핑몰등과혼용하여사용되고있는만큼본연구에서는웹 2.0 기술을기반으로하고있는인터넷상의시장에서유통되고있는패션상품을웹패션상품으로정의하고자한다. 인터넷의확산과발전의핵심에주요기술인웹은인터넷을사회중심으로이끌었으며, 인터넷이사회를연결하는매개체가될수있도록하는데기여하였다. 또한, 웹쇼핑몰은웹 2.0 기술로인하여패션상품의시각화, 맞춤화를진행시켜패션산업구조를변화시키고있다. 그구체적인내용은다음과같다. 1) 시각화인터넷의제2의도약기로볼수있는 웹 의등장은텍스트중심의인터넷정보를이미지중심으로변화시키면서인터넷이용자수를급격히증가시켰고미디어생산을용이하게하였다. 또한웹을지원하는포털사이트에서는소자본소호몰주2) 의창업을지원하면서기업중심의전자상거래시장에개인이참여할수있는길을열어주었다. 즉, 기존미디어에서는이루어질수없었던상업적인요소를활성화시켜 B to B : Business to Business 중심의전자상거래시장에서 C to B : Customer to Business 와 C to C : Customer to Customer 시장이형성되는데영향을주어기업과기업간에이루어지던전자상거래시장에개인이참여할수있는기회를제공하였다. 패션상품은시각적인아름다움과함께소재의텍스쳐, 착용감등도매우중요한상품이다. 그러나전자상거래의확산으로상품선택에있어시각적요소는매우중요하게되었으며, 각각의소재가가지고있는텍스쳐조차도시각적으로전달하는것이매우중요하게되었다. 2) 맞춤화인터넷이용자의증가는다양한정보의공급을요구하고있다. 소비자들은삶의질을향상시키기위하여개개인에맞는정보를찾아소비하기위하여노력하게된다. 한편, 인터넷의발전으로소비자가능동적으로정보를취사 선택할수있게됨으로써정보의흐름에대한통제권이소비자에게이전되어정 보의소통에소비자가직접참여함으로써소비자는고전적인소비자에머무르지않고생산에참여하게된다. 이러한웹환경의변화로인터넷정보공급자는다양한소비자의욕구를충족시켜주기위하여전문화되고세분화된시장을형성하고자노력한다. 패션전문업체들의노력도이러한흐름에동승하여웹패션쇼핑몰의전문화를이끌고있다. 분화되고극화되어전문화된쇼핑몰일수록소비자의충성도를이끌수있기때문에각쇼핑몰에서취급하는상품은시장세분화를통한타깃설정을구체화시킬필요가있으며, 이러한경향은웹패션상품은개개인에게맞는맞춤화주3) 가진행될것임을예견하여주는일이다. 최근웹패션상품은더욱전문화되고다양화되어가는추세이다. Ⅲ. '09/10 F/W 니트상품디자인분석결과본장에서는 09/10 F/W 컬렉션에나타난니트작품 436개를중심으로웹패션상품개발을위한디자인적요소를분석하고자한다. 자료분석을위해서는객관적분석이가능하도록정량적연구방법을채택하는만큼최대의자료를보유하고제공하여주는퍼스트뷰닷컴 (firstview.com), 삼성디자인넷 (samsungdesign.net), 디자인42데이닷컴 (design42day.com) 등웹상에나타난사진으로연구범위를제한하였다. 1. '09/10 F/W 컬렉션에나타난니트패션의일반적특징최근웰빙과레트로현상으로패션계는자연으로회귀하고자하는경향이강하게나타나고있으며, 과거지향적인성향을보이고있다. 다양한니트웨어의등장은이러한흐름을잘대변하여주고있다. 샤넬의수석디자이너칼라거펠트 (Karl Lagerfeld) 는이번컬렉션에서굉장히사치스러운프로덕션중하나로, 모든아이템은둥근골드힐과아스트라한모직의머프에서민속적인머리장식까지러시아의생생함을그대로재현하였다. 그는트위드수트, 튜블러형태혹은플러피니트, 층층이단을이룬실루엣과메탈릭코사크바지, 반짝이는골드부츠등을선보였다 ( 그림 1, 2). 28) 샤넬의창시자인코코
86 웹 패션 상품 개발을 위한 니트 패션 트랜드 분석(제1보) 패션과 니트 <그림 1> Chanel의 플러피 니트 원피 <그림 2> Chanel의 기하학 문양의 튜 <그림 3> Krizia의 기하학 문양의 스(www.firstview.com). 블러 원피스(www.firstview.com). 코트(www.design42day.com). 샤넬은 이미 1910년대 저지 슈트를 발표함으로써 편 얼하게 디자인하였다(그림 5). 이번 시즌 실험적이고 안하고 실용적인 여성복을 디자이너로 유명하며, 라 창의적인 디자인으로 유명한 드레스 반 노튼도 부드 커펠트로 이어지면서 이러한 디자인 정신이 이어지 럽고 클래식한 니트 패션에 합류하였다. <그림 6>은 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림 1>에서 볼 수 있듯이 미소니 패턴으로 유명한 지그재그 문양을 활용한 스 이번 시즌에는 스웨터 디자인에 주로 등장하였던 기 웨터와 머플러로 머플러는 이번 시즌 인기 아이템으 하학적인 패턴의 니트가 원피스로 등장하였으며, 세 로 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게 하여준 작품이다. 한 사를 사용하여 드레이프성을 최대한 살린 니트를 칼 편, D&G는 아르누보적인 식물문양을 컴퓨터 니팅 라, 소매 단, 스커트 단에 여러 겹으로 장식하여 로코 한 스웨터를 선보여 중후하고 남성적인 패션을 연출 코 시대의 복식을 재현시키고 있다. <그림 2> 역시 하였다(그림 7). 기하학적인 모티브를 크기를 변화시켜 컴퓨터 니팅 한 원피스로 모던하면서도 쉬크한 이미지를 표현해 주고 있다. 이러한 기법은 이번 시즌 다른 디자이너 컬렉션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림 3>은 Krizia 가 '09/10 F/W 컬렉션에서 발표한 기하학적인 문양 의 코트로서 블렉과 화이트의 강한 색상 대비로 문 양을 더욱 선명하게 하고 있다. 이번 시즌 다양한 니트의 등장은 남성복 분야에서 도 확인할 수 있다. 버버리 프로솜(Burberry Prorsom) 에서는 블랙 바탕에 화이트 도트 문양을 활용한 스웨 터를 디자인하여 블랙 팬츠 정장과 코디네이션하여 캐주얼한 슈트 라인을 선보였고(그림 4), 구찌(Gucci) 는 작년부터 유행을 이끌고 있는 체크 패턴을 니트 패션으로 탄생시켜 클래식한 V 네크 스웨터를 캐주 <그림 4> Burberry Pror- <그림 5> Gucci의 블록 체크스웨터(www.firstsom의 도트 문양 스웨 view.com). 터(www.firstview.com).
제 7 권제 1 호이건희 87 < 그림 6> Dries Van Noten 의지그재그문양스웨터 (www.flickr. com). < 그림 7> D&G 의식물문양의스웨터 (www.first view.com). 니콜밀러 (Nicole Miller) 는시선을우주로돌려플럼, 머스타드, 틸의팔레트로구성된천체에서영감을받은 Pre-fall 컬렉션을선보였다. 점성술에서영감을얻은그녀는별모티브를튜닉과드레스의자수와프린트에짜넣었다. 프린트를꺼리던그녀는턱과겹겹의주름으로능숙하게다룬니트원피스와스웨터를선보였다 ( 그림 8, 9). 직물로제작된의복에비해니트웨어에서턱장식은니트웨어의볼륨감을 < 그림 8> Nicole Miller 의턱장식원피스. < 그림 9> Nicole Miller 의턱장식스웨터. < 그림 10> Chanel의에스 < 그림 11> John Varvatos 닉한튜닉형스웨터 (www. 의숄칼라재킷 (www. firstview.com). firstview.com). 극대화시키고단조로운표면의텍스쳐를변화있게만들어다양한디자인을가능하게한다. 또한, 착용하는사람의신체적특징과개성적인움직임에따라다양한실루엣을연출할수있기때문에보다세련된디자인으로인식될수있다. 니콜밀러의작품에서나타나고있는볼륨있는니트웨어의등장은샤넬의컬렉션에도나타나고있다. < 그림 10> 은이번시즌샤넬이발표한튜닉형스웨터로서볼록볼록한모티브를반복시켜신체를과장하고네크라인과소매단, 밑단을프린징처리하여에스닉한이미지를보여주고있다. 볼륨감을줄수있는전통적인니트기법에는꽈배기문양을들수있는데, 가장클래식하면서핸드니팅의느낌을살릴수있어복고적인패션에자주등장하는문양이라고할수있다. 존바르바토 (John Varvatos) 의작품에서도이와유사한재질감을느낄수있는숄칼라의니트재킷을발견할수있었다 ( 그림 11). 이는이번클래식한편직기법이레트로되면서복고적인성향을이어가고있음을단적으로보여주는트렌드현상으로이해된다. 버버리프로솜에서는블랙슈트에셔츠대신스웨터를코디시키고, 꽈배기문양이들어간머플러를터틀네크처럼연출하여네크라인의볼륨을극대화시킨작품을선보였고 ( 그림 12), 지아니
88 웹패션상품개발을위한니트패션트랜드분석 ( 제 1 보 ) 패션과니트 < 그림 12> Burberry Prorsom 의꽈배기문양머플러 (www.firstview. com). < 그림 13> Gianfranco Ferre 의펄편니트스웨터와머플러 (www.firstview.com). 프랑코페레 (Gianfranco Ferre) 는기본조직인펄편의스웨터와머플러세트를발표하였다 ( 그림 13). 페라가모역시클래식한니트기법을이용한머플러를선보였고 ( 그림 14), 겐조 (Kenzo) 역시클래식한핸드니팅기법중하나인코바늘뜨기기법을사용한그물조직의니트코트를선보임 ( 그림 15) 으로서차기 < 그림 14> 페라가모의클래식한문양의머플러 (www.firstview.com). < 그림 15> Kenzo 의코바늘뜨기기법의코트 (www.firstview.com). < 그림 16> Diane von Furstenberg 의메탈릭한저지셔츠 (www.firstview. com). < 그림 17> Burberry Prorsum 의저지원피스 (www. firstview.com). 시즌에는수공예적으로보이는니트패션이유행을선도할것임을예견하여주었다. 한편, 이번시즌에도저지의다양한디자인작품이컬렉션에올려졌다. 다인본퍼스틴버그 (Diane von Furstenberg) 는그레이스키니와메탈릭한니트 T-셔츠를코디네이션한모델 ( 그림 16) 을컬렉션에등장시켜지난시즌에이어메탈릭한저지의유행이지속될것을예견하여준반면, 버버리는니트가가지고있는유연한드레이퍼리를활용한저지원피스를선보이므로써활동적인저지웨어를엘레강스하게표현하여주었다 ( 그림 17). 한편, 리첼로이는런던컬렉션에서윗가슴선에요오크를넣은슬림한원피스작품을선보였는데, 윙슬리브로디자인된상의는경편니트로제직된튤을사용하여시스루하게표현하였고, 스커트부분은지그재그문양을레이스뜨기로하여시스루한상의와통일감을주었다 ( 그림 18). 이작품에서볼수있듯이이번시즌니트웨어는수공예적인기법이재등장하는한편, 얇고가벼운초경량화추세가이어지면서좀더섹시한이미지작품에사용되는소재임을보여주고있다. 찰로뜨로슨 (Charlotte Ronson) 의작품에서도이러한특징을살펴볼수있다. < 그림 19> 는코와코사이를니트하지않아마치런 (run, 코빠짐현상 ) 이발생한것같이니트하여코사이로
제 7 권제 1 호이건희 89 < 그림 18> Rachel Roy 의시스루한드레스 (www.firstview.com). < 그림 19> Charlotte Ronson의시스 < 그림 20> Venexiana의골드드레루한원피스 (www.firstview.com). 스 (www.flickr.com). 맨살이보이도록디자인한작품으로가로줄문양과세로줄문양은니팅되지않은중간의실이늘어져생기는현상이다. 이처럼니트기법에따라니트웨어는시스루한소재로활용될수있기때문에현대인이요구하는섹시한이미지의디자인에활용될수있는가능성을보여준다. 한편, 니트에메탈사를합사하거나메탈을코팅한작품들이지난시즌에이어계속적으로발표되면서글리터한이미지를통한하이터치감각의의상들이대거등장한것역시이번시즌의특징으로볼수있다 ( 그림 16, 18, 20). 이상에서살펴본바와같이 '09/10 F/W 컬렉션에서니트패션은볼륨화경향이있었고, 다양한문양을표현하기위하여컴퓨터니트기법은물론펄편, 고무편, 인타샤, 자카드기법등다양한기법이공존하여니트패션의다양성을이끌어가고있었다. 한편, 메탈의사용으로하이터치한니트패션이등장하였는가하면, 코바늘뜨기와꽈배기문양등과같은클래식한편직기법이재현되면서복고적성향이나타나면서양면성을가지고있다는점또한이번시즌의특징으로볼수있다. 2. '09/10 F/W 컬렉션에나타난니트패션의조형적특징 패션디자인은조형예술의한분야로패션디자인의 3요소는선, 색, 재질이다. 본연구에서는 '09/10 F/W 컬렉션에나타난니트패션의특징을 3가지측면에서분류하여분석하고자한다. 1) 실루엣의볼륨화현상 '09/10 F/W 컬렉션에서는 1980년대레트로현상이두드러지면서당시유행하였던빅룩스타일의작품이두드러졌다. 어깨를강조하는것은물론로우게이지니트웨어를통해인체를확장시킨작품이등장함으로써몸매를자연스럽게드러내던실루엣은좀더과장된오벌 (oval) 실루엣을이루게되었다. 과장된형태의의복은인체와복식간의공간적관계를넘어서는과장된실루엣, 디테일의과도한중첩을통한거대조형, 다양한패턴과여러색상, 소재들의극도로복잡한매치를통한과장으로나타나 2000년대맥시멀리즘패션으로나타나고있다. 29) 역사적으로인간은인체확장을통해스스로를권위적이거나위압적인존재로보이고자노력하였으나, 후프또는러플칼라받침대와같이인체를확장하기위하여사용된도구들이인체의활동을저해하기때문에현대화를거쳐의복이활동적으로변모하면서서서히사라지게되었다. 그러나이번시즌재등장한니트웨어를통한볼륨
90 웹패션상품개발을위한니트패션트랜드분석 ( 제 1 보 ) 패션과니트 화현상은현대인이요구하는활동적이고편안함을제공하면서인체를확장시킨다는점에서패드를사용하여어깨를강조하였던 1980년대패션과도뚜렷한차이를보인다. 니트웨어에서볼수있는실루엣볼륨화현상은 < 그림 8~11> 과같이원사가굵고, 다양한조직의로우게이지로편직될때나타나고있음을알수있다. 2) 니트패션의하이터치화서울패션센터 (www.sfdc.seoul.kr) 에서는프리미에르비죵에서발표한 '09/10 트렌드컬러정보를토대로다음시즌컬러는퍼플과그린의다양한컬러전개가이루어지면서신비로운자연과우주에서영감을받은컬러들로신비로운분위기가연출될것이라고하였다. 이러한경향은니트패션의하이터치화를가능하게하는데, 하이터치는사전적으로 인간적인접속, 대중과몸으로부딪치기 와같이아날로그적인사회활동을의미한다. 김보영과금기숙 30) 은하이터치를기술과기능에감성이더해져서사용자의니즈가중시되어더욱감성에소구하는경향인이모셔널테크 (emotional tech) 와유사한개념으로설명하고있다. 특히, 김보영과금기숙 (2008) 은하이터치디자인으로지속가능한의복, 동양사상을반영된의복, 코쿠닝아웃핏, 퍼놀로지패션디자인, 유니버셜패션디자인을꼽고있다. 결과적으로하이터치는디지털기술에친숙하면서도아날로그적인감성을가진포스트디지털세대를위한디자인을가능하게하며, 특히하이터치가지향하는유니버셜패션디자인은 개개인을위한맞춤형디자인을한다 는점에서맞춤화가진행되고있는웹문화를잘반영하고있는동시에 모두를위한디자인 31) 을위한디자인원리로사용되고있다는점에서웹상품디자인에서요구되는디자인원리라할수있다. 하이터치디자인에표현되고있는기술성은기표적으로는하이테크에의한기계미로표현되고기의적으로는인간미를내포하고있다. 현대하이테크패션은메탈소재에의하여매끈하고플랫한표면의광택감, 메탈릭소재를통한기계, 기술문명을상징하는차가운금속감각의기계미로표현된다. 이러한패션은 21세기를예고하는미래패션경향의기초를형성하고있다. 32) '09/10 F/W 컬렉션에서는 < 그 림 16, 18, 20> 에서와같이차가운광택감을니트소재에접목하여플랫한표면에질감을더하여주고변화된광택감을부여하여감성적인디자인을하게한다. 또한, 따뜻한쉐이드함을느낄수있는컬러가유행할것이라고하였다. 3) 클래식니트의재현현대패션에나타나고있는복고적성향은단순한과거로의회귀를뛰어넘어다양한디자인을위한창조적활동으로해석될수있다. 특히, 니트디자인분야에서는기계니트의한계를극복하고새로운아이디어를제공하여줄수있는방편으로수공예적인핸드니트기법을부활시키거나핸드니트기법을기계니트에접목하는방식으로창의적인디자인을전개시킨다. 권진과임영자 33) 는수공예니트는기계니트웨어에비하여실험적이고특수한조직과형태를표현하는해체성과희귀성이있으며, 여러형태로조직변화가가능하여인체의특수한공간변화를표현할수있는공간성, 극도의장식성을가지고있다고하였다. 반면, 기계니트는정형적이고단순하지만기능성을바탕으로매스미디어와산업화를바탕으로대중화될수있었다고평가하고있다. '09/10 F/W에나타나고있는니트웨어는수공예니트를부활시킨듯한작품들로다양하게표현되고있다. < 그림 11> 은대표적인핸드니트기법인코바늘뜨기의조직을확인할수있으며, < 그림 8~10> 역시클래식한니트기법에의한꽈배기조직을볼수있다. 이와같은조직은니트의볼륨화를가능하게하는디자인원리이며, 감성을중시하는하이터치디자인을이끄는원리라고할수있겠다. 이상에서살펴본바와같이 '09/10 F/W 컬렉션나타난니트웨어는편안하게입을수있는티셔츠에서부터엘레강스한드레스까지다양한아이템에사용되었으며, 엔틱한문양과기하학적인문양을모티브로한자카드니트에서손으로클래식한편직기법을사용한핸드니팅기법의꽈배기문양, 방울문양등의피셔맨스웨터의매우다양한문양의니트작품이선보여졌다. Ⅳ. 결론디지털문화의형성과발전으로전자상거래시장
제 7 권제 1 호이건희 91 이확대되면서패션소비자는자신을표현하는수단으로디지털미디어로대표되는인터넷을선택하게되었고, 웹패션시장은점차확대되어가고있다. 한편, 소비자는복잡하고빠른사회변화에적합한편안한의상을요구하게되면서니트의상의소비를증가시키고있다. 특히, '09/10 F/W 트렌드는조직의표면효과가있는로우게이지 (low gauge) 로부터자켓과같은아웃웨어생산을위한조밀한니트까지다양한조직의니트사용이증가할것으로예견되었다. 따라서본연구의목적은다양한니트를활용한니트의상을디자인함으로써웹패션쇼핑몰을활성화시키는데기여하고자하였다. 본연구의결과를구체적으로살펴보면다음과같다. 첫째, 굵은원사를사용한로우게이지의상으로실루엣의볼륨화현상이이루어졌다. 둘째, 트렌드컬러로제시된퍼플과그린뿐만아니라글리터한소재의사용으로하이터치감각의니트패션이소개되었다. 셋째, 핸드니팅과같은다양한편직기법을사용한니트패션은고전적인이미지를현대적으로잘표현하여주고있다. 본연구의결과니트의조직은표면을입체적으로변화시킬수있으므로시각적인이미지를중심으로판매가이루어지는웹패션상품으로적합하였으며, 동일한원사의소재로도다양한조직을만들수있다는장점은디자인의다양성은물론다양한아이템생산을가능하게하여차별화된상품을제공받고자하는소비자들의욕구를충족시켜줄수있는차세대소재로주목하여야함을알수있었다. 본연구는웹패션상품개발을위하여니트패션의일반적특징과디자인요소를분석하고자하였던만큼웹상에제공되고있는니트패션을연구대상으로제한하였다. 때문에니트원사에대한분석및게이지에대한분석이정확하게이루어질수없었던한계가있었던만큼니트원사에대한시장조사가진행되어야정확한차기시즌상품을개발하는데도움이될수있을것으로사료된다. -------------------------------- 주 1) 웹은 Tim Berners Lee가하이퍼텍스트를이용하여사이버공간을네트워크시키고자 1991년제안한이래기업중심의전자상거래분야를개인중심으 로바꾸는데핵심적인기술기반으로사용되었으며, 2000 년오라일리미디어 (O'Relily Media) 와미디어라이브 (Media Live) 간의회의중에웹 2.0 이라는개념이처음제기된이래웹 2.0 컨퍼런스를개최한것을계기로 2006 년타임 (Time) 지는웹 2.0 이세계경제에혁신을가져올것이라고하였다 ( 정인근 이명무 김운회공저 (2005), e- 비지니스개론, 서울 : 선학사, p. 137, 김선진, 권만우 (2007), 전게서, p. 384. 주 2) 쇼핑몰업체가가상공간을세분화시켜입점상인들에게나누어준후자유롭게전자상거래를할수있도록지원하는제도이다. 주 3) 프랭크피더는인터넷마케팅에있어기존의 4P (Product, Place, Price, Promotion) 는새로운 6P(Product, Place, Price, Positioning, Personalized Service, Profound Experience) 로바뀔것이며, 특히맞춤화 (Customization) 와개인화 (Personalization) 는모든인터넷마케팅에해당되지않는분야가없을것이라고하였다 ( 프랭크피더 (2004). Op. cit., pp. 133-135). 참고문헌 1. 한국섬유공학회 (1988). 섬유제품지침서 - 스웨터, 서울 : 한국섬유산업연합회, p. 7. 2. Wilcox, R. T. (1992). The Dictionary of Costume, London : Batsford, 1992, p. 249. 3. 이해옥 (1996). 니트웨어의디자인특성에관한연구, 석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대학원, P. 4. 4. 대한메리야스시험검사소 (1977). 메리야스일반, 서울 : 대한메리야스시험검사소, p. 4. 5. 남상우 (1987). 피복재료학, 서울 : 수학사, 1987, p. 249. 6. O'Hara, Georgina(1993). The Encyclopaedia of Fashion, London : Thomas & Hudson, p. 236. 7. 이순홍 (1976). 복식용어사전, 서울 : '76 여성동아, P. 58. 8. Rutt, Richard(1987). A History of Hand Knitting, London : B. T. Batsford Ltd, p. 5. 9. 상게서, p. 5. 10. 김그림, 김영주, 이연희 (2007). 카지미르말레비치절대주의회화를응용한니트디자인,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9(3), p. 159. 11. Ibid, p. 159. 12. 김유경, 조대현 (2000). Fashion & Textile, 서울 : 교학연구사, p. 146. 13. 김희숙, 이정주, 최종명편저 (2000). 피복재료, 서울 : 신광출판사, p. 87.
92 웹패션상품개발을위한니트패션트랜드분석 ( 제 1 보 ) 패션과니트 14. 상게서, p. 87. 15. 상게서, p. 86. 16. 김종미 (1993). 니트숙녀복디자인연구 - 횡편조직을중심으로 -,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p. 11. 17. 김은애, 박명자, 신혜원, 오경화 (2000). 의류소재의이해와평가, 서울 : 교학사, p. 132. 18. Smith, Betty F. & Block, Ira (1982). Textile in Perspective, New Jersey : Prentice-Hall, p. 245. 19. 纖維學會 (1982). 纖維の形態, 東京 : 朝倉書店, p. 226. 20. 이해영, 안현숙, 김선희 (1996). 의생활과패션, 서울 : 경춘사, p. 169. 21. 이순홍, 전게서, p. 51. 22. 상게서, p. 52. 23. 김선진, 권만우 (2007). 디지털미디어의이해, 서울 : 세종출판사, p. 383. 24. 우메다모치오 (2007). 웹진화론, 서울 : 도서출판재인, pp. 122-123. 25. 정인근, 이명무, 김운회공저 (2005), e- 비지니스개론, 서울 : 선학사, p. 45. 26. 최동수 (2002), 정보사회의이해, 경기 : 법문사, p. 297. 27. 정인근, 이명무, 김운회공저 (2005). 전게서, pp. 57-58. 28. 09/10 Trend, 자료검색일 2009, 1.10, 자료출처삼성디자인넷 (www.samsungdesign.net) 29. 이효진 (2008). 현대패션에표현된맥시멀리즘에관한연구, 복식, 58(3), p. 13. 30. 김보영, 금기숙 (2008). 현대패션에나타난하이터치 (High Touch) 에관한연구, 복식, 58(4), p. 73. 31. 요시히코가와우치, 홍철순저, 양성용역 (2005). 유니버셜디자인, 서울 : 태림문화사, pp. 4-7. 32. 나현신 (2008). 후세인샬라얀의작품에나타난하이케트패션의미적특성 : 2000 년이후를중심으로,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10(2), p. 33. 33. 권진, 임영자 (2005). 현대니트웨어특성에관한연구, 복식, 55(8), p.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