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영화관 지원정책연구(최종).hwp

Similar documents
2006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연구위원 김 현 아 연구위원 허 윤 경 연구원 엄 근 용

2003report hwp

[ 조사개요 ] 구분 내용 모집단 전국에거주하는만 19 세이상성인남녀 표집틀 유무선전화 RDD 표집방법 지역별, 성별, 연령별기준비례할당추출 표본크기 2,000 명 ( 유선 551 명 (27.55%), 무선 1,449 명 (72.45%)) 표본오차 무작위추출을전제할경우

2011년_1분기_지역경제동향_보도자료.hwp

Ⅰ. 조사목적 본조사는전국민을대상으로대통령국정수행지지도, 정당지지도등을 파악하여, 국민여론을파악하는기초자료수집에그목적을둠. Ⅱ.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거주만 19세이상성인남녀 표본수 총 1,035 명조사후, 지역, 성, 연령별사후보정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최대허용

1362È£ 1¸é

1. 일반현황 주요업무추진실적 주요업무추진계획 4. 신규 주요투자사업

untitled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목차


지지정당별지방선거투표의향별국정수행평가별국무총리인선평가별정부개각범위의견별사전투표제인지별사전투표참여의향별지방선거성격공감별차기대선후보선호도별성 * 연령별 자영업 (102) 블루칼라 (96) 12.

[09하 타재] 부산영상센터_본보고서_인쇄본_최종4(101011).hwp


src.xls

응답자분포표 Base= 전체 전체 (,000) 00.0 남자 (54) 5.4 여자 (486) 48.6 만9세 9세 (8).8 만0세 9세 (40) 4.0 만40세 49세 (76) 7.6 만50세 59세 (56) 5.6 수도권 (5) 5. 충청권 (0) 0. 전라권 (9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008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0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008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3.1% Point 조사방법 유선전화면접 49.7% + 무선전화

07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성인지통계

ad hwp

숙련기술인의경제적 사회적지위 분석을위한측정지표개발


1 제 26 장 사회간접자본의확충


목차

hwp

<BCADBFEFB0E6C1A BFF9C8A BFEB292E687770>

국립중앙의료원_대국민 응급의료서비스 인지도 및 만족도_보고서(최종).hwp



난 다른 영화 본다! No _ 영화진흥위원회와 씨네21이 만드는 새로운 영화잡지 매월 2, 4주 발행 삶에 대한 오즈의 진솔한 가르침 오즈 야스지로 회고전 <샤인 어 라이트> <텐텐> <콰이어트룸에서 만나요> <카라멜> <우린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No ~ 영화진흥위원회와 씨네21이 만드는 새로운 영화잡지 매월 2, 4주 발행 난 다른 영화 본다! <이리> <가벼운 잠> <부에노스아이레스 탱고카페> <러블리 로즈> <컨트롤> <하늘을 걷는 소년> <슬리핑 뷰티> <피아노의

MRIO (25..,..).hwp

내지1-41

품신청서에 명시해야 한다 서울국제청소년영화제의 경쟁부문에 선정된 경우, 자원활동가, 관객심사단, 국제청소년심사단 등 서 울국제영화제가 주최하는 다른 프로그램에 중복하여 참가할 수 없다. 만약 본선진출자가 다른 프로 그램에 동시 통과 되었을 경우, 본선진출을

2013년 국내 영화 관객수는 2억명을 처음으로 초과. 이중 한국영화 관객 비중은 약 60%로 2006년 이후 최대 비중 차지. 2006년 이후 마이너스 수익률을 지속적으로 보 였던 수익률 역시 2012년에 (+)전환 하였으며, 2013년에는 약 15.2% 수익률 달성

학부모신문225호최종

2013 국토조사연감 075 전국 대기오염도(SO2) 년 대기오염도(SO2) (ppm) 년 2012년

목차 Ⅰ Ⅱ (2013)

Contents iii

지발홍보책_도비라목차_0125

[ 목차 ] 응답자분포표... 1 [ 표 1] 최근 3년간한국방문횟수... 2 [ 표 2] 연평균해외여행횟수... 3 [ 표 3] 이번한국방문의주된이유... 4 [ 표 4-1] 여행지선정시고려요인 (1순위)... 5 [ 표 4-2] 여행지선정시고려요인 (2순위)...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10월추천dvd

II. 기존선행연구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1. 조사설계 조사대상 2017 년 2 월현재,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표본의크기 조사방법 1,021 명 ( 가중전 1,021 명, 가중후 1,000 명 ) - 가중치를 1,000 명기준으로부여했으나, 보도시표본크기는 1,021 명으로보도해야함. 구조화된설문지를이용한전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514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5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514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2.5% Point 조사방법 무선전화면접 79.1% + 유선전화

GGWF Report는사회복지분야의주요현안에관하여정책의방향설정과실현에도움을주고자, 연구 조사를통한정책제안이나아이디어를제시하고자작성된자료입니다. 본보고서는경기복지재단의공식적인입장과다를수있습니다. 본보고서의내용과관련한의견이나문의사항이있으시면아래로연락주시기바랍니다. Tel

나하나로 5호

목 차 Ⅰ. 조사의개요 1 Ⅱ. 응답자특성 2 Ⅲ. 결과의분석 3 제 1 절서울권관객의극장영화소비량 3 1. 연평균영화관람편수 3 2. 가을시즌 (22 년 9,1,11 월 ) 관람편수 1 제 2 절시장규모 장르 국적별잠재시장점유율변화 서울권극장영화

개회사 축 사

일러두기 고령자의삶 은통계청및각통계작성기관에서만든통계자료를재분류 가공하여작성하였습니다 호남지방통계청은전북지역의고령자현황을파악하여향후 정책수립에활용하고자 전북지역고령자의삶 을작성하 였습니다 이용시유의사항 인구관련통계는통계청 장래인구 가구 추계시도편 자료를 시군별고령인구비

bm hwp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5F C4DCC5D9C3F7BBEABEF7C5EBB0E85FB3BBC1F62033C2F72E687770>

041~084 ¹®È�Çö»óÀбâ

K-IFRS,. 3,.,.. 2

¿¹»ê»ç¾÷Æò°¡(±âŸ)-¼öÁ¤.hwp

1220½É¹Ì¾Èâ27È£º»¹®


목 차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750 1,500 35

09³»Áö

행정학석사학위논문 사회에대한공정성인식도가 행복에미치는영향 서울시주민을중심으로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정영아

목 차 Ⅰ. 사업개요 5 1. 사업배경및목적 5 2. 사업내용 8 Ⅱ.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9 1. 국내외산업동향 9 2.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목재제품의종류 국내목재산업현황 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

pdf

목차

< C4DCC5D9C3F7BBEABEF7C5EBB0E828C0CFB9DDB9E8C6F7BFEB292DC3D6C1BE2E687770>

#(198~243)교과서한지7ok

Microsoft Word be5c802d6956.docx

01¸é¼öÁ¤

2013지발-가을내지1004-4

Àç°¡ »êÀçÀå¾ÖÀÎÀÇ ÀçÈ°ÇÁ·Î±×·¥¿¡ °üÇÑ¿¬±¸.HWP

보고서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유형간중복을제거한비정규직규모는 < 참고 2> 를참조


육계자조금29호편집

< C4DCC5D9C3F7BBEABEF7C5EBB0E828C3D6C1BEC0CEBCE2BABB2E687770>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연구위원허윤경 연구원엄근용

메디시티대구 실현촉진을위한 이벤트 ( 축제 ) 기획방안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Ta

- I - - II -

2018 삶의질여론조사보고서 01 조사개요


CC hwp

발간등록번호대한민국의새로운중심 행복도시세종 2015 년기준 사업체조사보고서 Report of The Census on Establishments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untitled

Transcription:

1. 서론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현재예술영화관의운영이어려워진이유는, 첫째, 마케팅에서경쟁력약화, 둘째, 비디오시장의붕괴이다. 예전에동숭시절에는기본적으로편당 5-6000 명의관객과 4,000여편의비디오시장이있었다. 예술영화는수입가격이높지않기때문에이런구조에서는오히려적자가힘들다. 하지만지금은예술영화의경우비디오판권자체가팔리지않는다. 8편을수입하면비디오판권이팔리는영화는한편도없다. 수입사가직접그중한편정도만을찍어서돌리는상황이다. 그것도기껏해야 700장정도의규모이다. 또마케팅에서예술영화가과거에가령 1, 2억짜리를수입해서 2천만원정도의마케팅비가사용되었다면, 지금은 15억짜리영화에 1천만원정도의마케팅비가쓰인다. 일반상업영화는 20억짜리에 20억이마켓팅비로쓰인다. 일반상업영화포스터가 200장깔리면예술영화포스터는 1장깔린다는소리다. 예술영화포스터가보이겠는가. 이건게임이안된다. 한국영화의양적팽창자체는문제가되지않는다. 문제는그와함께질적수준이향상되어야하는데, 그렇지못하다는것이다. 1. 서론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2. 예술영화의수용과정및현황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2. 예술영화의수용과정및현황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400,000 350,000 300,000 250,000 200,000 150,000 100,000 50,000 - '94 년 '95 년 '96 년 '97 년 '98 년 '99 년 '00 년 2. 예술영화의수용과정및현황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96 년실비정산기준 ) 2. 예술영화의수용과정및현황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2. 예술영화의수용과정및현황

연도별예술영화관객수변화 7,000,000 6,000,000 5,000,000 4,000,000 3,000,000 2,000,000 1,000,000 0 1984 1985 1986 1987 1988 1989 1990 1991 1992 1993 1994 1995 1996 1997 1998 1999 2000 2001 2002 연도별예술영화서울관객 대작을제외한예술영화서울관객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2. 예술영화의수용과정및현황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2. 예술영화의수용과정및현황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3. 예술영화관지원정책현황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 예술영화상영쿼터 > 365일중총 219일이상예술영화상영. 219일중 106일이상한국예술영화상영 - 한국예술영화공급이부족한경우, 106일의의무일수를하향조정할수있음. (2003년의경우 20일하향조정함 ) 예술영화인정여부의결정 : 위원회산하예술영화인정심사소위원회가담당 한국애니메이션작품, 위원회제작또는배급지원작품은예술영화인정여부와관계없이상영쿼터에포함시킴 (2004년부터시행 ) < 보조금지급 > 보조금산정방식 : 상영관지원등급 규모반영하여정액산정 상영관지원등급 : 운영지역 과 시설 입지수준 을기준으로설정 - 운영지역 : 서울 지방 - 시설 입지수준 : A B C - 상영관지원등급설정기준 구분 " 가 등급 나 등급 다 등급 라 등급지역서울서울지방서울지방지방상영관등급 A B A C B C 보조금액수 : 좌석수별 가 등급을 100 으로보고 10% 씩차감 예 ) 200 석상영관 상영관등급 " 가 등급 나 등급 다 등급 라 등급 보조금액 76,900,000 원 69,210,000 원 61,520,000 원 53,830,000 원 보조금상한 : 최대 200 석까지지급 지급방식 - 지원금액 80% 선지급 ( 이행보증보험증권제출조건 ) - 지원기간종료후잔액지급 ( 대관형식의예술영화상영은예술영화상영일수로 는인정하되보조금산정기간에서는제외 정산지급 ) 3. 예술영화관지원정책현황

< 6> 2004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3. 예술영화관지원정책현황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가. 백두대간수입개봉영화 : 베터댄섹스, 사랑의시간, 내가여자가된날, 칠판, 아타나주아나. 개봉일반영화 : 살인의추억, 선생김봉두, 장화, 홍련, 스캔들, 낭만자객, 태극기휘날리며, 반지의제왕 3, 말죽거리잔혹사, 첫사랑사수궐기대회다. 한국예술영화 : 보리울의여름, 바람난가족, 봄여름가을겨울그리고봄, 선택, 욕망라. 타사배급외국예술영화 : 그녀에게, 고양이의보은, 자토이치마. 기획상영 : 영화로꿈꾸는에로틱판타지 ( 감각의제국등 8편, 1주일상영 ) 바. 교차재상영 : 오구, 질투는나의힘, 바람난가족, 선택, 봄여름가을겨울그리고봄 (12. 17-1.8, 1.19-2.22, 한국예술영화상영쿼터준수위해반지의제왕, 태극기휘날리며등의영화상영기간동안일 1회-2회교차상영 ) 3. 예술영화관지원정책현황

1 현재예술영화로인정받는한국작품중정식개봉을할만한작품이많치않은상 황에서연간 106 일 (15 주 ) 의한국예술영화쿼터를준수하기가어려움. 2 쿼터준수를위해씨네큐브방향에적합하지않은작품을상영해야하는경우가 생기며, 이점은장기적으로는씨네큐브의고정관객을축소시키게됨 3 현예술영화인정기준이독립영화쪽에는우호적인반면고급하게잘만들어진작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품에대해서는인색한측면이있음. 또한상업적성공을거둔영화는예술영화로인정받지못하는것으로판단됨 3. 예술영화관지원정책현황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1) 한국예술영화 : 봄여름가을겨울그리고봄, 영매, 선택, 여섯개의시선 2) 외국예술영화 : 디아워스, 그녀에게, 마지막수업, 굿바이레닌, 프리다 3) 재상영 : 어바웃슈미트, 질투는나의힘, 지구를지켜라, 고양이의보은 4) 대관 : 광주국제영화제 5) 기획상영, 영화제 : 스페인영화제, 프랑소와오종영화제, 인도영화특별전, 영화로풀어보는사랑의방정식, 2003 돌이킬수없는 6) 일반영화 : 반지의제왕2, 반지의제왕3, 태극기휘날리며, 니모를찾아서 1) 서울지역과동시개봉하되광주에서는광주극장에서만개봉한경우 : < 선택 > 2) 서울지역과동시개봉하되광주지역에서광주극장포함 2-3 개관에서개봉한경우 : 3. 예술영화관지원정책현황

< 디아워스 >, < 그녀에게 > < 여섯개의시선 > ( 세작품모두타개봉관에서는 1주일만에종영되고광주극장에서만 2-3주장기상영됨 ) 3) 서울지역과시차를두고광주에서는광주극장에서만개봉된경우 ( 순차개봉 ) : < 영매 >, < 마지막수업 >, < 굿바이레닌 >, < 프리다 >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1 한국예술영화개봉일정도정해져있지않고, 배급주체도모호하여한국예술영화상영쿼터준수가어려우므로쿼터를축소해야함. 또한서울과지방을차등화하여한국예술영화에대한쿼터를부여하여야한다. 2 아트플러스시네마네트워크가대안적유통망이되기위해서는배급주체가명확해져야한다. 3 예술영화전용관에서상영되는작품은, 화면처리나삭제등을거치지않은오리지날필름으로상영될수있어야한다. 4 회원제, 예매, 프로모션을통해아트플러스시네마네트워크가일종의 가상체인 이될수있도록해야한다. 862 200 3. 예술영화관지원정책현황

1) 한국예술영화개봉 : 지구를지켜라, 영매, 선택, 여섯개의시선, 오구 2) 외국예술영화개봉 : 스위밍풀, 우리의릴리, 스패니쉬아파트먼트, 곰이되고싶어요. 알게될거야, 8명의여인들 3) 일반영화개봉 : 카우보이비밥, 피노키오 4) 기획상영, 영화제 : 프랑소와오종영화제, 호러무비페스티발, 한국다큐걸작선, 송년영화제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 3. 예술영화관지원정책현황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3. 예술영화관지원정책현황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3. 예술영화관지원정책현황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3. 예술영화관지원정책현황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3. 예술영화관지원정책현황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1. 매출가 ) 극장수입 나 ) 대관료수입 다 ) 영화배급수입 라 ) 캐릭터상품판매수 마 ) 임대수입 바 ) 기타수입 ( 부가판권포함 ) 2. 매출원가가 ) 임차료 나 ) 영화수입원가 다 ) 영화배급수입원가 라 ) 광고선전비 마 ) 임대수입원가 바 ) 기타수입원가 사 ) 임차료 3. 판매비와일반관리비 가 ) 인건비 ( 급여 ) 다 ) 각종지급수수료 나 ) 제복리후생, 각종세금, 교통비 라 ) 감가상각비 3. 예술영화관지원정책현황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3. 예술영화관지원정책현황

v 한국예술영화상영일수부족의이유 예술영화공급체제미비및예술영화관의프로그래밍역량부족 - 비대중적영화의공급이일부비수기 (4월, 추석이후 ) 에편중되어있고 (2003년 4월한국예술영화 4편개봉 ), 연간개봉예정작품및일정을알기어려움 - 10여개의아트플러스네트워크영화관에영화를배급할수있는전문예술영화배급사부재 - 안정적프로그래밍을위해서는영화관측이적극적으로개봉작품을개발하여사전에개봉일정을정해야하므로, 향후아트플러스자체프로그래밍, 배급력을갖추어야함 예술영화관운영사업자들은대부분안정적프로그래밍을위해일반상업영화 관에비해많은수의기획인력과수입인력을운영하고있음 ( 동숭아트센터, 백두대간 )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기존일반영화배급사와의관계에의한상영제한 - 지방의경우기존지방배급라인이있는지방극장은원하는작품을상영하지못하거나개봉상영이종료된이후에상영을할수있는등배급구조에서오는어려움이있음 상영프린트벌수제한 - 수익성을고려하여대부분의소규모영화공급사는상영프린트벌수를 1벌- 3벌정도로제한함 - 수입사측에서상영프린트훼손을우려하여지방순회상영이활발하지못한경우도있으며순회상영의경우광고효과가현저히떨어지게되는부작용이있음 - 따라서아트플러스 10개영화관들이상영할수있는예술영화는개봉되는예술영화중일부로한정됨 예술영화인정심사의사후실시에따른상영여부확정및상영일수조정의어려움 - 사후인정심사에서상업적으로성공한영화들의인정여부가논란이됨에따 라상영일수조정에어려움을지적하고있음 개별영화관프로그램특성유지상의어려움 - 한국예술영화가독립저예산영화의성격이강한경우자사가추구하는이미 지에부합하지않으면적극적상영에어려움이있음 3. 예술영화관지원정책현황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3. 예술영화관지원정책현황

1 단관개봉후관객반응이좋아확대개봉되었음 2 서울지역메인상영관에서장기상영하는동시에서울기타상영관및지방상영관에서순차개봉상영되어, 작품에대한홍보효과제고및프린트비용절감효과를어느정도얻을수있었음 3 마케팅업무를메인상영관운영자 ( 동숭아트센터 ) 가담당하는대신부율을조정하여제작사 : 영화관의매출배분액을 4:6으로조정함 4 한국예술영화상영쿼터의무가부과되는아트플러스시네마네트워크예술영화관을활용할수있었음 5 서울의하이퍼텍나다가메인상영관역할을하면서지방아트플러스시네마네트워크예술영화관으로의확대개봉성사에큰역할을하였음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3. 예술영화관지원정책현황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비디오 (VHS,DVD) 무료배포, 방송판권 ( 지상파, 케이블, 위성 ) 협상추진중 상기제작비용중포스트프러덕션비용은극장일정을염두에둔사운드, 편집, 화면화면조정등의작업에소요된실비로한정하며, 인건비는제외된금액의개략적규모임. 키네스코핑비용은별도로함. P&A비용의광고홍보비용중, 광고지면구입비용은아트플러스및동숭아트센터의현물지원을시가로환산한금액을포함하고있음 제작 키네스코핑 P&A 집행액정산은현재제작사푸른영상측에서진행중에있으며, 상기금액은액수의개략적규모임. 굵은글씨는아트플러스네트워크영화관임. 제작사푸른영상은 < 송환 > 의비극장상 영관객을약 18,000 여명으로추산하고있음 1 아트플러스시네마네트워크의매체광고지면및동숭아트센터의광고채널을활용 3. 예술영화관지원정책현황

하게됨으로써작품광고비용을현격하게줄일수있었다는점 ( 약 2,400 만원 ) 2 비주류 ( 독립다큐멘터리 ) 작품이전국에서극장개봉을하는선례가되었다는점 3 아트플러스시네마네트워크전국예술영화관들이동시개봉을추진하였다는점 1 아트플러스시네마네트워크의독자적개봉능력을갖추기위해서는별도의조직또는인력이필요하다는점 2 10개관내외의상영규모는최소순제작비만 5억이상이소요되는 35mm 극영화의개봉에는적합하지않다는점 3 상영프린트제작비등개봉에소요되는비용을절감하기위해서는디지털제작-상영의시스템이갖춰져야한다는점 4 특히지방관객의개발에보다더효율적이고적극적인방식이도입되어야한다는점 ( 지방아트플러스네트워크영화관의홍보력강화 )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3. 예술영화관지원정책현황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4. 예술영화관객분석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 예술영화관객의성별구성비, 단위 :%, n=1,990) 여성 (63.6) ( 예술영화관객의연령구성비, 단위 :%, n=1,990) 30 대 (18.8) 40 세이상 (8.8) 19 세이하 (8.0) 남성 (36.4) 20 대후반 (23.6) 20 대초반 (40.6) ( 예술영화관객의직업구성비, 단위 :%, n=1,990) 기타 / 무직 (8.9) 자영업 / 상업 (4.1) 회사원 (22.6) ( 예술영화관객의학력구성비, 단위 :%, n=1,990) 대졸이상 (43.1) 대학생 / 대학원생 (44.6) 대학생 (44.6) 주부 (6.6) 전문직 / 자유직 (13.2) 고졸이하 (12.0) 4. 예술영화관객분석

( 예술영화관객의월평균가구소득, 단위 : %) 100 만원이하 4.3 ( 예술영화관객및일반영화관객의평균문화생활비, 단위 : 원 ) 60000 55400 100-150만원 151-200만원 201-250만원 250-300만원 8.3 13.8 14.1 12.6 50000 40000 30000 41600 301-350 만원 13.9 20000 351-400 만원 10.7 10000 400만원이상 19.7 0 5 10 15 20 25 0 예술영화관객 일반영화관객 장르비구분집단 : 예술영화를특정한장르로구분하지않는집단 중간성향집단 : 장르비구분집단과장르구분집단의중간성향 장르구분집단 : 예술영화를특정장르로구분하는집단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4. 예술영화관객분석

성별일반영화관람편수 연령별일반영화관람편수 40 세이상 여성 30 대 20 대후반 남성 20 대초반 19 세미만 17 17.5 18 18.5 19 19.5 20 0 5 10 15 20 25 직업별일반영화관람편수 문화생활비별일반영화관람편수 주무 / 기타 / 무직대학생전문직 / 자유직회사원자영업 / 상업 0 5 10 15 20 25 무응답 5만원이상 3만원-5만원 3만원미만 0 5 10 15 20 25 30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성별예술영화관람편수 연령별예술영화관람편수 40 세이상 여성 30 대 20 대후반 남성 20 대초반 19 세미만 5.5 6 6.5 7 7.5 8 0 2 4 6 8 10 직업별예술영화관람편수 문화생활비별예술영화관람편수 주무 / 기타 / 무직대학생전문직 / 자유직회사원자영업 / 상업 0 2 4 6 8 10 12 무응답 5만원이상 3만원-5만원 3만원미만 0 2 4 6 8 10 12 4. 예술영화관객분석

지역별예술영화관람편수 제주 6.9 부산 / 경남 4.81 대구 / 경북 4.3 광주 / 전라 5.17 대전 / 충청 4.07 인천 / 경기 8.41 서울 9.75 0 2 4 6 8 10 12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서울 (N=701) 서울종로등도심지역 서울삼성동지역 서울강남역지역 각지역별주관람권역 ( 단위 : %) 15.4 13.6 35.4 경기권 (N=221) 서울종로등도심지역인천지역부천지역서울강남역지역서울삼성동지역안양지역 8.1 8.1 7.2 6.8 12.2 20.4 충청권 (N=138) 대전괴정동지역대전문화동지역대전둔산동지역 14.5 22.5 25.4 전라권 (N=341) 광주충장로지역 전주고사동지역 광주대인동지역 10.6 14.1 31.1 경북권 (N=196) 대구동성로지역 대구중앙로지역 대구칠성동지역 11.2 10.7 52.0 경남권 (N=337) 부산남포동지역 부산서면지역 34.7 41.5 제주권 (N=51) 제주중앙로지역 신제주지역 제주노형 21.6 21.6 19.6 0 10 20 30 40 50 60 4. 예술영화관객분석

지역별극장까지의도달시간 ( 단위 : 분, 영화제관객제외 ) 66 60 40 37 38 37 37 30 28 26 20 0 전체 (N=1,103) 서울 (N=342) 경기권 (N=56) 충청권 (N=105) 전라권 (N=149) 경북권 (N=187) 경남권 (N=215) 제주권 (N=48) 60 40 20 0 42.6 상관없이관람 24.2 대형멀티플렉스 예술영화관람극장 ( 단위 :%, n=1,990, 중복응답 ) 14.0 13.2 예술영화전용관 중소규모복합관 6.1 일반단관 0.6 무응답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40 20 0 34.9 34.9 일요일 / 공휴일 31.0 30.3 예술영화관객 22.7 21.3 7.1 4.3 일반영화관객 4.6 6.3 평일토요일금요일심야프로조조 3.1 2.9 4. 예술영화관객분석

( 단위 :%, n=1,990, 중복응답 ) 40 30.2 29.6 20 15.8 12.7 11.4 8.8 0 인터넷 TV 영화관련프로그램 영화관련잡지 신문 / 일반잡지 주변사람 TV광고 학교에서 권유 0.4 0.6 0.4 기타 무응답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 예술영화관객, 단위 : %, 중복응답 ) ( 일반영화관객, 단위 : %) 인터넷 30.2 TV 33.8 TV 영화관련프로그램 29.6 인터넷 22.8 영화관련잡지 신문 / 일반잡지 주변사람 TV 광고 15.8 12.7 11.4 8.8 신문 주변사람 영화포스터 / 팜플렛 8.7 16.2 15.9 학교에서권유 4.0 잡지 2.4 기타 / 무응답 1.0 기타 0.1 0 10 20 30 40 0 10 20 30 40 ( 단위 :%, n=1,990) 먼저극장가를온후에관람할영화를고른다 (12.7) 딱히무어라말할수없다 (2.1) 영화를고른후상영하는극장을찾는다 (85.2) 4. 예술영화관객분석

( 매우 + 어느정도고려한다 응답율, 단위 :%) 100 전체 (N=1,990) 년 20 편이상영화관람자 (N=726) 예술영화 11 편이상관람자 (N=395) 80 60 40 64.2 60.9 56.5 60.9 52.3 41.3 53.5 54.4 52.1 77.0 56.6 45.2 78.9 77.5 72.9 51.3 52.8 49.9 45.8 46.0 38.5 20 0 영화관련기사 / 광고 주변사람들의영화평 출연배우감독영화의스토리영화관시설영화관위치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 매우 + 대체로그렇다 응답비율, 단위 :%) 100 80 전체 (N=1,990) 년 20 편이상영화관람자 (N=726) 예술영화 11 편이상관람자 (N=395) 81.2 84.3 81.7 60 40 41.2 56.7 47.7 32.0 35.7 32.0 48.9 44.6 33.7 36.4 43.5 39.5 20 0 보고싶은영화를챙겨본다 작품성있는영화를좋아한다 좋은영화를위해흥행성을포기해야한다 호평받은영화를대부분관람했다 영화평에관심이많다 4. 예술영화관객분석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 매우 + 대체로동의한다 응답율, 단위 :%) 100 전체 (N=1,990) 년 20 편이상영화관람자 (N=726) 예술영화 11 편이상관람자 (N=395) 80 60 40 20 0 47.7 39.5 28.1 코미디 / 액션과구분되는장르이다 63.6 76.5 69.6 코미디 / 액션도예술영화일수있다 21.4 19.6 16.2 68.4 66.7 62.0 헐리우드 / 예술영화는홍콩영화는오락성보다예술영화가작품성을아니다중시한다 36.0 36.0 32.9 30.1 32.6 24.3 예술영화는흥행을고려하지않는다 단편 / 독립영화는대체로예술영화 48.3 56.5 50.7 예술영화는대체로작가영화다 33.2 28.0 18.7 예술영화는지루하거나어렵다 15.6 12.7 10.4 고전영화는대체로예술영화 56.4 64.3 62.8 스타출연 / 많은제작비영화도예술영화 7 6 5 4 3 2 ( 단위 : 점 (7 점만점 )) 4.54 1 전체 (N=1,990) 4.40 남성 (N=724) 4.62 여성 (N=1,266) 4.22 10 대 (N=160) 4.57 4.47 20 대초반 (N=808) 20 대후반 (N=469) 4.65 4.69 30 대 (N=375) 40 세이상 (N=176) 4. 예술영화관객분석

50 40 30 20 10 0 ( 있는것으로알고있다 응답률, 단위 :%) 44.1 서울 (N=701) 14.5 경기권 (N=221) 5.1 충청권 (N=138) 30.5 전라권 (N=341) 8.2 경북권 (N=196) 18.4 부산권 (N=337) 9.8 제주권 (N=51)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 예술영화전용관인지율, 단위 :%) 60 일반영화관객 14-49 세국민전체 50 40 30 27.8 28.4 26.4 25.9 27.2 27.0 26.0 26.0 38.7 37.3 33.2 29.3 25.3 22.3 27.9 26.3 20 15.8 15.1 10 0 전체남성여성 14-18 세 19-23 세 24-29 세 30-34 세 35-39 세 40-49 세 ( 단위 :%, 각지역별주관람권역 ) 수도권 (N=341) 전라권 (N=104) 경북권 (N=16) 경남권 (N=62) 하이퍼텍나다 36.7 서울아트씨네마 31.7 씨네큐브아트큐브동숭아트센터광주극장목포중앙씨네마씨네아시아한일극장부산씨네마부산 DMC 대영극장 21.1 9.7 8.2 10.6 12.5 8.1 77.9 37.5 38.7 32.3 0 10 20 30 40 50 60 70 80 90 4. 예술영화관객분석

60 40 20 0 ( 단위 :%, n=1,990, 중복응답 ) 44.8 상영정보가부족해서 25.4 상영기간이짧아서 18.7 9.4 특별히관심이상영관을없어서찾아가기불편해서 3.3 0.7 0.3 상영관이상영관시설이멀어서나빠서 무응답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 단위 : %) 매우필요하다어느정도필요하다굳이필요치않다전혀필요없다 전체 (N=1,990) 20.8 53.5 24.7 1.1 서울 (N=701) 27.2 52.9 18.7 1.1 경기권 (N=221) 14.9 58.4 25.8 0.9 충청권 (N=138) 15.9 51.4 32.6 전라권 (N=341) 24.9 56.3 18.5 0.3 경북권 (N=196) 8.7 55.1 35.7 0.5 경남권 (N=337) 16.0 49.3 32.0 2.7 제주권 (N=51) 17.6 51.0 31.4 0% 20% 40% 60% 80% 100% 4. 예술영화관객분석

( 단위 : %) 100석미만 100-150 석미만 150-200 석미만 200-250 석미만 250-300 석미만 300석이상 무응답 평균좌석수 전체 (N=1,990) 12.9 22.8 27.5 3.2 19.4 1.3 0.9 171 서울 (N=701) 9.0 18.4 14.7 32.0 3.0 21.7 1.3 183 경기권 (N=221) 11.8 24.4 11.8 26.7 3.6 19.9 1.8 171 충청권 (N=138) 26.1 30.4 11.6 13.0 5.1 13 0.7 141 전라권 (N=341) 10.9 29.3 14.1 24.6 2.3 18.5 0.3 167 경북권 (N=196) 20.9 21.9 11.7 22.4 3.1 19.4 0.5 157 경남권 (N=337) 11.3 22.6 8.9 32.0 3.6 19.3 2.4 173 제주권 (N=51) 29.4 17.6 17.6 19.6 2.0 9.8 3.9 140 0% 20% 40% 60% 80% 100% ( 단위 :%, n=1,990) ( 회원가입의사율, 단위 : %) 모름 / 무응답 (1.0) 전체 (n=1,990) 남성 (n=724) 57.7 56.5 가입의사가없다 (41.6) 가입의사가있다 (57.5) 여성 (n=1,266) 10대 (n=160) 20대초 (n=808) 20대후 (n=469) 58.1 54.4 62.5 55.7 30 대 (n=375) 53.3 40 세이상 (n=176) 50.6 40 45 50 55 60 65 70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4. 예술영화관객분석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5. 서울시극장및예술영화관의지리적분석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5. 서울시극장및예술영화관의지리적분석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5. 서울시극장및예술영화관의지리적분석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5. 서울시극장및예술영화관의지리적분석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5. 서울시극장및예술영화관의지리적분석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5. 서울시극장및예술영화관의지리적분석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5. 서울시극장및예술영화관의지리적분석

연령별분포 70 60 50 40 30 20 10 0 10 대 20 대 30 대 40 대 50 대 60 대이상 유료회원 0.9 59.9 32.6 5.6 0.9 0.3 온라인회원 5.6 69.9 20.8 3 0.6 0.1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직업별분포 60 40 20 0 초중대학직장자유고생 ( 원 ) 인직기타 유료회원 0.7 40.7 48 4.7 5.9 온라인회원 4.8 48.1 44.8 0.9 1.4 유료회원온라인회원 성별분포 100% 80% 26.3 31.6 60% 남자 40% 73.8 68.4 여자 20% 0% 유료회원 온라인회원 5. 서울시극장및예술영화관의지리적분석

주거형태별분포 비아파트 아파트 온라인회원 42 58 유료회원 39.7 60.3 0% 20% 40% 60% 80% 100% 아파트평수별분포 20 평이하 20 평대 30 평대 40 평대 50 평이상 100% 90% 80% 70% 60% 50% 40% 30% 20% 10% 0% 2.5 2 5.9 4.5 10.1 11.6 6.7 6.7 3 2.8 유료회원 온라인회원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5. 서울시극장및예술영화관의지리적분석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5. 서울시극장및예술영화관의지리적분석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5. 서울시극장및예술영화관의지리적분석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5. 서울시극장및예술영화관의지리적분석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1 작품가치가뛰어난국내외작가, 예술영화 2 상영기회를얻지못한국내비주류, 저예산상업영화 3 산업규모와관계없이영화예술에공헌하고평단과관객의지지를얻은작품 4 영화사상가치가분명한고전영화및재상영작품들 5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등비주류장르의영화 6 새로운양식및기술적시도를한이례적인독립영화 7 그외국내에서소개되지않았던새로운국적또는유형의영화 6. 예술영화관지원정책방향

Next Plus 운영사업단 자체운영극장 Next Plus 지원극장 전국 개봉 네트워크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사업운영단구성 ( 총 6 인 ) 단장프로그래밍배급극장네트워크관리극장운영행정및관리 1인 1인 1인 1인 1인 1인 6. 예술영화관지원정책방향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1 예술영화관객조사결과나타난잠재관객층의수요를충족시키기위한적정규모 2 산업적인측면에서일반적인영화와예술영화의평균적인개봉규모 3 위원회지원기준순제작비최고액 (15억원 ) 의예술영화손익분기점을충족시키기위한최소배급규모의확보 4 예술영화시장에서 Next Plus의시장기여도및분담율 6. 예술영화관지원정책방향

200 석 X 5 회 X 219 일 X 30%= 65,700 명 302 만명 ( 서울지역예술영화관객잠재수요 ) 200 석 X 5 회 X 219 일 X 30%= 65,700 명 46 개관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833 만명 ( 전국예술영화관객잠재수요 ) 200 석 X 5 회 X 219 일 X 30%= 65,700 명 127 개관 6. 예술영화관지원정책방향

\ 55,000,000 / \ 2700 = 20,370 = ( 단관개봉 ) 200 석 X 5 회 X 좌석점유율 30% X (68 일 ) = (2 주 ) 200 석 X 5 회 X 좌석점유율 30% X (5 개관 ) \1,600,000,000 / \2700 600,000 명 = 200 석 X 5 회 X 좌석점유율 30% X (30 일 ) X (67 개관 )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23 만명 ( 서울지역 Art Plus 예술영화관객 ) 43,193,292 명 ( 서울관객 ) X 7% ( 예술영화관객점유율 ) 302 만명 8% 26 만명 (Art Plus 예술영화관객 ) 119,070,148 명 ( 전국관객 ) X 3% ( 예술영화관객점유율 ) 933 만명 3% 6. 예술영화관지원정책방향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1. 20 2. 20 6. 예술영화관지원정책방향

3. 20 4. 20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5. 1 2 3 4 5 6 7 서울 > 부산 > 대구 > 인천 > 광주 > 대전 > 울산 20대인구 서울 > 부산 > 대구 > 인천 > 광주 > 대전 > 울산 20대여자 서울 > 부산 > 대전 > 광주 > 대구 > 인천 > 울산 대학생 ( 재학생 ) 서울 > 울산 > 인천 > 광주 > 대전 > 부산 > 대구 cd소비량 광주 > 울산 > 부산 > 서울 > 대구 > 대전 > 인천 비디오시청률 1 서울 8 2 부산 15 3 광주 19 4 대구 23 5 인천 24 6 울산 25 7 대전 26 6. 예술영화관지원정책방향

6. 7. CD 1 2 3 4 5 6 7 8 9 경기 > 경남 > 경북 > 전북 > 전남 > 충남 > 충북 > 강원 > 제주 20 대인구 경기 > 경남 > 경북 > 전북 > 충남 > 전남 > 충북 > 강원 > 제주 20 대여자 경기 > 경북 > 충남 > 전북 > 강원 > 충북 > 경남 > 전남 > 제주대학생 경기 > 제주 > 경남 > 충북 > 강원 > 전북 > 충남 > 경북 > 전남 cd 소비량 경기 > 제주 > 경남 > 강원 > 충북 > 전북 > 충남 > 경북 > 전남비디오시청률 1 경기 5 2 경남 17 3 경북 24 4 전북 24 5 충남 28 6 충북 29 7 강원 30 8 제주 31 9 전남 37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6. 예술영화관지원정책방향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6. 예술영화관지원정책방향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6. 예술영화관지원정책방향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6. 예술영화관지원정책방향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6. 예술영화관지원정책방향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6. 예술영화관지원정책방향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6. 예술영화관지원정책방향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1. Cineport Busan 사업개요 : 총 12800평, 사업비 1334억원 - 부산영상센터 (5600평, 460억원 ) : 전용관, 영상미디어센터등 - 후반작업시설 (1800평, 400억원 ) : 필름현상소등 - 영화박물관 (5400평, 474억원 ) : 영화역사박물관, 영상체험관 2004년계획 - 상반기 : 기본조서용역설계 - 하반기 : 기본및실시설계 2. 영상문화산업단지조성 (2004-2010년 ) 예정지역 : 센텀시티 DMZ와문화테마파크, 요트경기장등 유치산업 : 영상문화, 뉴미디어산업, 디지털문화컨텐츠, IT산업등 2004년계획 : 문화산업단지지정추진 (2003년 12월문광부신청 ) 부산광역시시정계획, 2004 년주요업무 ( 부산광역시홈페이지, www.busan.go.kr) 6. 예술영화관지원정책방향

1. 문화산업클러스터조성 위 치 : 남구사직공원일원, 동구전남도청주변 규모 : 214,500m2 (65,000평 ) 사업기간 : 2001-2007년 사업비 : 686억원 ( 국비 204, 시비 482) 사업내용 : 영상예술센터 ( 03년개소 ), 영상문화관 ( 04년개소 ), 영상파크 ( 04-05), 디지털콘텐츠센터 ( 05-07), 정보 문화산업진흥원센터 ( 06-07) 추진상황 - 영상예술센터개소 : 2003. 1. 29 - 영상문화관정밀안전진단및실시설계실시 : 2003. 2-3 - 영상문화관개 보수공사착공 : 2003.11. 4 - 영상파크조성사업비확보 : 1,920백만원 ; 시설 장비구축비 1,800백만원 ( 국비 ), 시설비 120백만원 ( 시비 ) 2004년추진계획 영상문화관 - 위탁운영관련조례개정 : 2004. 2 - 입주자모집및장비구축 : 2004. 2 광주광역시문화관광국문화예술과, 2004 년도문화관광국주요업무계획, 문화관광분야 5 대현안사업 ( 광주광역시홈페이지, http://www.gwangju.go.kr/phps/board/board_vew.php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 영상문화관개소 : 2004. 4 영상파크 - 기본계획 ( 안 ) 수립 : 2004. 1 - 기본및실시설계 : 2004. 2-5 - 공사시행 : 2004. 6-2005.4 사업계획 : 1 단계 (2004-6 년 ) 기반조성 2 단계 (2007-9 년 ) 활성화 3 단계 (2010-13 년 ) 집중육성분야 : 디지털콘텐츠, 가상현실기반기술 권역구성 : 도시문화권 ( 전주 완주 익산 ) 세부계획 동부산악권 ( 무주 진안 장수 ) 서부해안권 ( 군산 김제 부안 고창 ) 남부내륙권 ( 정읍 임실 남원 순창 ) 등 4 대권역별로통합네트워크구축 - 전북영상주식회사 ( 가칭 ) 를설립 : 사업기획과관리, 평가등종합관리기능을수행 200 억원이투입되는주식회사는 3 개부서 10 개팀으로운영 전라북도도정정보, 2004 년도정운영방향과역점시책, ( 전라북도청홈페이지, http:// www.jeonbuk.go.kr/intro/policy/index.html?sid=149&tid=1535) 6. 예술영화관지원정책방향

2014년부터 100% 민자로재정자립기관으로재출범 - 체험미래영상파크 설립 : 3000억원을들여전주권에 165만3000m2규모로영상과교육연구, 산업, 레저의복합단지설립 - 모바일콘텐츠제작센터 도건립 ; 모바일인터넷기반콘텐츠및영상서비스인프라구축 - 미디어랩연구소 ; 영상신기술연구센터 (1230억원 ) - 시네마파크 ; 전주국제영화제등영화사사료발굴및필름수집, 복원 (175억원 )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6. 예술영화관지원정책방향

참고문헌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106,423 1984 113,521 250,746 3 470,690 66,004 2,265 37,569 1985 157,391 79,888 475,755 35,639 7 854,511 17,524 104,796 45,530 1986 135,032 101,611 63,290 29,739 7 497,522 20,335 1987 143,573 98,905 3 262,813 73,751 22,709. 124,259 21,208 61,392 191,932 1988 305,029 167,035 2,964 114,781. 3,930 65,708 33,655 13 1,188,353 부록 1. 연도별예술영화서울관객현황 (1984-2002)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부록 1. 연도별예술영화서울관객현황 (1984-2002)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부록 1. 연도별예술영화서울관객현황 (1984-2002)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부록 1. 연도별예술영화서울관객현황 (1984-2002)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부록 1. 연도별예술영화서울관객현황 (1984-2002)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부록 2. 2000 년이후예술영화인정내역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부록 2. 2000 년이후예술영화인정내역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부록 2. 2000 년이후예술영화인정내역

예술영화전용관에대한영화관객인식설문 PID: IM0304-L : RID: : :(Yes/No) : 2003? ( ).,. 8.. : KOFIC // : ( ) :, : : 02)958-7578 : 02)6203-8150 1. 2. 3. 4. 5. 6. 7. 8. 9. : : :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자료분류질문 SQ1) 실례지만귀하의연령은만으로몇세이십니까? 세 (19 세 -49 세까지만 ) SQ2) 성별 1. 남성 2. 여성 Dq1. 님의직업은무엇입니까? 1. 자영업 / 상업 2. 회사원 3. 전문직 / 자유직 4. 주부 5. 대학생 6. 기타 Dq2. 님댁식구들모두가버는한달평균총가구소득은얼마입니까? 1. 100만원이하 2. 100-150 만원 3. 151-200 만원 4. 201-250 만원 5. 251-300 만원 6. 300-350 만원 7. 350-400 만원 8. 400만원이상 Dq3. 님은영화나연극공연, 음악회, 미술, 도서구입등순수한문화생활을하기위해지출하는비용이한달평균얼마나됩니까? 만천원 Dq4. 님의최종학력은어떻게되십니까? 1. 대학생, 대학원생 2. 고졸이하 3. 대졸이상 일반관람행동 1. 문귀하는지난 1 년동안영화관에직접가서영화를보신횟수가몇편이나됩니까? 잘기억나지않더라도추정치를말씀해주십시오....( ) 편 2. 문귀하가가장자주영화를관람하는극장가는어느곳에위치하고있습니까? 지역 / 동 3. 문귀하는평소에영화에관한정보를주로무엇을통해얻고계십니까? 1. TV 영화관련프로그램 5. 인터넷 2. TV 광고 6. 주변사람 3. 신문, 일반잡지 7. 학교 ( 수업 ) 에서권유 4. 영화관련잡지 8. 기타 4. 문귀하는주로언제영화를보러가십니까? 1. 평일오후 4. 일요일이나공휴일 2. 금요일오후 5. 조조 3. 토요일오후 6. 심야프로 부록 3. 예술영화전용관인식조사설문지

5. 문 님께서는보통누구와함께영화를보러가십니까? 1. 동성친구 5. 배우자 2. 이성친구 6. 친척 3. 부모님 7. 혼자 4. 형제 / 자매 8. 기타 6. 문귀하께서는보통관람하고싶은영화를미리골라놓았다가그영화를상영하는영화관을찾아서관람하는편입니까? 아니면극장가를와서어떤영화들이상영되는지살펴본후보고싶은영화를골라보는편입니까? 1. 영화를미리고른후상영하는극장을찾아서관람하는편이다 2. 먼저극장가에온후에관람할영화를고르는편이다 ---> 그이유는? 1. 어디서어떤영화가상영되는지정보부족 2. 관람시간을선택하기수월해서 3. 영화선택의폭이넓어서 3. 딱히무어라말할수없다 문 님께서는평소영화를선택할때, 다음각각의요소들을어느정도고려하십니까? 매우 어느정도 보통 별로 전혀 많이고려 고려 고려않음 고려않음 1) 영화관련기사나광고 5...4...3...2...1 2) 주변사람들의영화평 5...4...3...2...1 3) 출연배우 5...4...3...2...1 4) 감독 5...4...3...2...1 5) 영화의스토리 5...4...3...2...1 6) 영화관시설 5...4...3...2...1 7) 영화관위치 5...4...3...2...1 8. 문다음의각항목이귀하의평소생각과얼마나일치하는지의정도를표기해주십시오. 1) 나는영화를많이보기보다는보고싶은영화를챙겨보는편이다 2) 나는재미있는영화보다는작품성이높은영화를좋아한다 3) 좋은영화를만들기위해서는흥행성을어느정도포기해야한다 4) 나는각종영화제에서호평을받은영화를대부분관람했다 5) 나는영화평론가들이쓴영화평에관심이많다 매우 대체로 별로 전혀 그렇다 그렇다 반반이다 그렇지 그렇지 않다 않다 5...4...3...2...1 5...4...3...2...1 5...4...3...2...1 5...4...3...2...1 5...4...3...2...1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예술영화에대한인식 9. 문보기카드를보시고제시된영화가운데귀하께서영화관에서관람한영화의해당번호를모두적어주십시오. 9-1. 그중에서예술영화라고생각되는것은? 10. 문귀하는 예술영화 에대한다음의진술들에대해어떻게생각하십니까? 귀하의평소생각에 비추어각각의진술들에대해얼마나동의하시는지해당숫자에표기해주십시오. 매우 대체로 별로 전혀 동의한다 동의한다반반이다 동의하지 동의하지 않는다 않는다 1) 예술영화는코미디나액션과구분되는다른장르의영화이다 2) 코미디나액션, SF 영화도예술성이있으면예술영화이다 3) 할리우드영화나홍콩영화는예술영화가아니다 4) 예술영화는오락성보다는작품성을중시한다 5...4...3...2...1 5...4...3...2...1 5...4...3...2...1 5...4...3...2...1 5) 예술영화는흥행을고려하지않는다 5...4...3...2...1 6) 단편영화나독립영화는대체로예술영화이다 5...4...3...2...1 7) 예술영화는대체로작가영화이다 5...4...3...2...1 8) 예술영화는지루하거나어렵다 5...4...3...2...1 9) 고전영화는대체로예술영화이다 5...4...3...2...1 10) 스타가출연하거나많은제작비가투자된영화도예술영화일수있다 5...4...3...2...1 문귀하가즐겨보는예술영화를오락성 ( 혹은흥행성 ) 과작품성의측면에서평가한다면어느정도의위치를점하고있다고보십니까? 귀하의생각과일치하는위치에체크해주십시오. 오락성중간작품성 ------------- ------------- ------------- ------------- ------------- ------------- 1 2 3 4 5 6 7 부록 3. 예술영화전용관인식조사설문지

문현재귀하가살고계신도시에예술영화를전문으로상영하는예술영화전용극장이있다고알고계십니까? 없다고알고계십니까? 1. 있는것으로알고있다 ---> 12-1. 그극장의이름은? 2. 없는것으로알고있다 3. 전혀아는바가없다 13. 문현재귀하가살고계신도시에예술영화만전문으로상영하는예술영화전용관이필요하다고생각하십니까? 아니면굳이필요없다고생각하십니까? 1. 매우필요하다 2. 어느정도필요하다 3. 굳이필요치않다 4. 전혀필요없다 14. 문예술영화나외국영화제수상작, 평론가의호평을받은영화를더자주보지못하는가장큰이유는무엇입니까? 1. 언제어디서상영하는지잘몰라서 ( 정보부족 ) 4. 상영기간이짧아서 2. 상영관을찾아가기가불편해서 5. 상영관시설이나빠서 3. 상영관이멀어서 6. 특별히관심이없어서 15. 문귀하는예술영화를관람할경우주로어느극장에서보십니까? 1. 예술영화전용관 3. 중소규모복합관 2. 대형멀티플렉스 4. 일반단관 5. 상관없이관람 16. 문예술영화전용관을세운다면어느곳이가장적당하다고보십니까? 거리명이나동명으로말씀해주십시오. 거리 / 동 17. 문귀하가살고있는도시에예술영화전용관을세운다면몇개관정도가가장적절하다고생각하십니까? 개관 18. 문예술영화전용관인경우 1 개스크린당좌석수는몇석이가장적절하다고보십니까? 석 19. 문다른극장에비해이 극장 ( 설문조사가이루어지고있는극장 ) 의수준은어느정도라고생각하십니까? 매우어느정도보통다소매우높은수준높은수준수준낮은수준낮은수준 1. 좌석시설 5...4...3...2...1 2. 인테리어고급함 5...4...3...2...1 3. 화장실등편의시설 5...4...3...2...1 4. 휴게, 편의시설 5...4...3...2...1 5. 스크린 5...4...3...2...1 6. 음향 5...4...3...2...1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20. 문오늘출발지에서부터이곳까지오시는데시간이얼마나소요되었습니까? 시간 분 21. 문예술영화전용관이생긴다면회원으로가입할의사가있습니까? 1. 가입의사가있다 2. 없다 22. 문다음영화제가운데참여해보신영화제에모두 표해주십시오. 1. 부산국제영화제 9. 서울넷페스티벌 2. 광주국제영화제 10. 서울다큐멘터리영화제 3.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11. 서울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4. 전주국제영화제 12. 한일청소년영화제 5. 서울여성영화제 13. 해외영화제 6. 한국독립단편영화제 14. 인디포럼 7. 인권영화제 15. 아트씨네마 ( 아트선제센타 ) 8. 서울국제청소년영화제 16. 기타 부록 3. 예술영화전용관인식조사설문지

보기카드 1 45 2 46 3 47 4 48 5 49, 6 / 50 / 7 51 8 52 6 9 53 10 54 11 55 12 56 13 57 14 58 15 59 16 60 17 61 / 18 62 ABC 19 63 20 64 21 65 22 66 23 67 2002 24 68 35 25 69 36 26 70 37 27 71 2002 28 72, 29 73 SICAF2001 30 74 4 31 75 32 76 33 77 34 78 35 79 36 80 37 81 1 38 82 2 39 83 40 84 41 85 42 86 43 87 44 88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부록 4. 해외사례

1외국어영화 2 주류가아닌영국고유의영화 3 문화적, 사회적, 정치적이슈를직접적으로언급하는영화 4 고전영화, 혹은복원된자료필름들을재이슈화한영화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부록 4. 해외사례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부록 4. 해외사례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부록 4. 해외사례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부록 4. 해외사례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부록 4. 해외사례

- 전년도프로그램과예정된프로그램의성격, 영화수, 영화국적 - 예정된프로그램들을개봉하기위해책정된예산과그전해프로그램예산의집행내역 - 전년도프로그램의충실한실행 - 업체의재정상태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 업체가받는배급자동지원의실태 - 업체의역사 - 영화의질이심사위원들에게인정되거나영화제에서포상경력이있는가 - 사업자가제시하는개봉방식 : 예산, 판촉방식, 주요관객층의설정, 지방개봉계획등 - 영화의성격과제출된개봉계획의조화 부록 4. 해외사례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부록 4. 해외사례

- 프로그래밍과필름수급의어려움 50점 - 영화관상태와친절정도 20점 - 프로그램운영실행 15점 - 재정상황 15점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 영화적가치와시장평가 - 극장시설이부족한지역에서의유용성과사회적역할 - 투자액과프로젝트필요금액의관계 - 배급전망에있어재정적안정의가능조건 - 프로그래밍과문화적지향성의질 - 지역단체참여에대한문호개방 부록 4. 해외사례

: FFA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부록 4. 해외사례

1. 1,100,000 DM (1998) 의포상금을 2000년에는 2,000,000 DM으로증액하고, 2001 년에는 2,300,000 DM으로증액한다. 2. 문화적으로중요한비중을차지하는어린이, 다큐멘터리그리고단편영화에대한특별상을신설하거나강화한다.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3. 진흥기금방법절차의간편화 ( 포상금의사용내역에대한검토를간편화 ) 4. 포상행사에중점을더두어서 ( 독일단편영화상의분리, 2001년부터전년도수상자가있는지방에서행사가이루어짐 ), 지역에전용관과의돈독한관계를획득한다. 5. 2000년부터독일영화재단에서수여하는지방자치영화관에대한영화기획상을신설 (60,000 DM). 6. 예술적으로중요한영화의복사을지원하는기금을 25만마르크 (1998) 에서 45만마르크 (2001) 로증액하고레퍼토리영화나단편영화에도이런지원의기회를준다. 부록 4. 해외사례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부록 4. 해외사례

예술영화관지원정책연구

: http://www.agkino.de/html/listederkinof%f6rderer.rtf 부록 4. 해외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