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2. 13. Vol.2
목차 구분제목 미국 -마블 블랙팬서, 부산촬영유치 - 일루미네이션, 유니버셜픽쳐스와 4 개새애니메이션제작발표 중국 -중국판 < 그녀는예뻤다 >, 뷰어수 65억돌파 - 중국게임업체, 게임 IP 개발을통한영상사업진출활발 일본 - 경제산업성, 2017 년콘텐츠산업新전개강화사업에 6 억엔책정 - 스마트폰동영상이용자 무료앱 3,338 만명, 유료앱 481 만명 유럽 -300개에가까운유럽기업들이 VR 사업추진중 - 디즈니, 영국쇼핑센터웨스트필드와협력 인도네시아 -MNC 그룹, 향후 5년간 30조루피아 ( 약 2.7조원 ) 투자선언 - 자카르타완구 & 만화박람회 (Jakarta Toy & Comics Fair 2017) 개최
미국콘텐츠산업위클리글로벌 마블 블랙팬서, 부산촬영유치 ㅇ마블스튜디오의새블록버스터영화 블랙팬서 (Black Panther) 의주요추격장면을올해 3월부산에서촬영한다는소식ㅇ주인공과악당의자동차추격액션장면으로, 차량질주장면촬영을위해 150 여대차량과 700여명이넘는인원이투입되며, 헬리콥터비행및총기사용등이있을예정임ㅇ영화는부산의랜드마크인자갈치시장일대, 광안대교, 마린시티, 광안리해변, 사직동일대등지에서촬영예정임ㅇ블랙팬서의부산촬영유치를위해부산시는작년부터마블사의기술감독일행등을부산시로초청해부산촬영유치에대한의지를전달하고, 부산각계관련기관대표자들과함께부산촬영에따른협조와지원을약속하며유치를힘쓴것으로알려짐ㅇ한편블랙팬서는 캡틴아메리카 : 시빌워 ' 에서처음등장한흑표범형상의새영웅으로, 새영화는내년 2월전세계 125개국에동시상영될예정임ㅇ부산시는블랙팬서의부산촬영유치로, 부산을전세계관객들에게알릴수있는좋은기회로삼고, 해외관광객유치와관련영상산업분야일자리고용창출등으로지역경제발전에도큰도움이될것으로기대하고있음 일루미네이션, 유니버셜픽쳐스와 4 개새애니메이션제작발표 ㅇ일루미네이션엔터테인먼트와유니버셜픽쳐스가향후 5년내 4개의새애니메이션영화를함께제작할계획을발표함ㅇ아직제목과내용은공개되지않은 4개의새영화는 2021년여름부터 2023년여름까지순차적으로개봉될예정임ㅇ한편지난주일루미네이션과유니버셜은올해전세계적으로큰히트를기록한애니메이션 씽 (Sing) 의속편인 씽 2 를 2020년제작할예정임ㅇ영화 씽 은 2016년북미에서 2억 5,800만달러를포함한전세계 4억 6,700만달러의수익을거두며성공적인흥행성적을달성했음ㅇ또한, 두제작사는 마이펫의이중생활 2(The Secret Life of Pets) 를 2019년 7월에, 미니언즈 2(Minions) 는 2020년 7월에개봉할계획임
중국콘텐츠산업위클리글로벌 중국판 < 그녀는예뻤다 >, 뷰어수 65 억돌파 ㅇ MBC < 그녀는예뻤다 > 를리메이크한중국드라마 < 예쁜이혜진 ( 漂亮的李慧珍 )> 은 2017년 1월 2일에후난위성과아이치이 소후 러스 망고 TV PPTV에서동시에방영하였으며, 총 46부금 토를제외하고매일 2 회씩연속방영됨. 2월 2일누적뷰어수 65억을기록하며대단원의막을내림. 중국시청자들은긍정적에너지를남겼다며시즌2 제작을희망하는등의호평을받음. 그러나한국오리지널버전보다스토리가길어져지루했다는평도있음ㅇ본드라마는 2016년 10월 27일망고TV와쟈싱미디어 ( 嘉行传媒 ) 가 5년전략적합작협의를맺은후선보인첫작품이며, 러스TV도제작에참여함. 한국작품의리메이크로한편으로는대대적인홍보가어려웠으나입소문으로높은관심을받았으며, 현재까지 < 예쁜이혜진 > 과관련한웨이보토론글이누계 24억을돌파하는등인기를증명함 중국게임업체, 게임 IP 개발을통한영상사업진출활발 ㅇ 2016년부터중국내 IP개발이활발하게이뤄지면서게임업체들도자사의게임콘텐츠를 IP개발을통한다양한콘텐츠개발시도가활발히이뤄지고있음. 특히영화등영상제작에많은관심을보이고있는데중국의대표게임업체인완미세계 ( 完美世界 ) 왕이( 网易 ) 라인콩( 蓝港互动 ) 거인 ( 巨人 ) 이일정한성과를보이고있음ㅇ 2016년 9월 App Store에업로드된이후지금까지인기차트 1위를유지하고있는왕이의모바일게임 < 음양사 ( 阴阳师 )> 는현재 CKF픽쳐스 화이브라더스 넷이즈픽처스등과연합해영화및드라마로제작할예정이라발표함ㅇ라인콩의 < 그는슈퍼히어로를좋아하지않아 ( 他不喜欢超级英雄 )> 는현재게임 웹드라마 만화 영화전분야에서개발중임. 특히웹드라마는라인콩이 IP개발을통해제작한두번째작품임
일본콘텐츠산업위클리글로벌 경제산업성, 2017 년콘텐츠산업新전개강화사업에 6 억엔책정 ㅇ日경제산업성은 2017년도예산안중 콘텐츠산업新전개강화 에 6억엔, 첨단콘텐츠기술에의한지역활성화촉진 에 1억엔을편성한다고공표함 ( 상무정보정책국문화정보관련산업과 ( 미디어콘텐츠과 ) 사업 ) - 2개사업모두신규사업으로, 콘텐츠산업新전개강화 는올해까지진행되는 콘텐츠산업강화대책지원, 첨단콘텐츠기술에의한지역활성화촉진 은 지역콘텐츠의광역발신지원 사업의새로운형태로써연속적으로지원예정 - 콘텐츠산업강화대책지원 은전년도 6억 5, 천만엔에서 6억엔으로축소, 첨단콘텐츠기술에의한지역활성화촉진 도전년도 1억 5천만엔에서 1억엔으로모두예산삭감됨ㅇ콘텐츠산업과관련된성과목표와사업내용에도변화가예상됨 - 금년도까지는콘텐츠산업의일본국내외매출 20조엔을목표로하였으나, 2025 년도까지문화GDP 를약 18조엔으로설정 (18조엔은 GDP 대비 3% 에해당 ) - 사업내용의경우, 기존에는국제견본시개최를우선시하였으나, 2017년도에는 국제협력강화 해외발신 을 1순위사업으로배정 ( 시장조사및각국과의협업통해콘텐츠사업전개방향을검토 ) - 콘텐츠관련페스티벌의집약화를언급, 예산절감에따라가을에열리는도쿄국제영화제등코페스타 (CoFesta) 사업에도영향이미칠것으로예상됨 - 2순위사업은 국제인재육성 기술발굴, 3순위사업은 국제견본시등을통한해외진출기반정비 로, 인재와기술등차세대투자를중시하고콘텐츠행사에서의비즈니스매칭 (B2B) 의기회제공을강조함ㅇ 2017년신규추가내용으로금융분야가주목됨 - 국제비즈니스를전제로한자금조달을실현하기위해새로운형태의계약 자금조달방법에대한구조의정비 검증 에대해명기하고있음 - 예를들어영화 애니메이션산업을둘러싼환경은크게변화했음에도불구하고여전히기존의제작위원회방식이유지되고있는바, 시대의조류에맞는새로운자금확보방식의필요성대두ㅇ 첨단콘텐츠기술에의한지역활성화촉진 도신조류사업중하나 - VR이나 AR, AI, 드론촬영등콘텐츠와결합된첨단기술과지역홍보를연동시킨사업으로, 콘텐츠사업자와지역의관광 스포츠분야사업자간컨소시엄에대해지원예정
스마트폰동영상이용자 - 무료앱 3,338 만명, 유료앱 481 만명 ㅇ닐슨디지털주식회사는 18 세이상의 Android/iOS 사용자각 4 천명의액 세스를기준으로스마트폰시청률정보 Nielsen Mobile NetView 를 통해 2016 년 12 월일본국내에서의동영상애플리케이션이용현황을 발표 ㅇ무료동영상애플리케이션중이용자수상위 5 개서비스 AbemaT V, GYAO!, TVer, YouTube, 니코니코동화 의사용자 수는전년보다 23% 증가한 3,338 만명으로, 전체의 56% 를차지 ㅇ한편, 유료동영상애플리케이션상위 5 개서비스 Amazon 프라임 비디오, dtv, Hulu, Netflix, U-NEXT 의사용자수 는전년보다 50% 증가한 481 만명으로, 전체의 8% 를차지. 무료 유 료애플리케이션을모두포함한사용자증가율은스마트폰이용자전 체증가율인 14% 를상회하고있음 ㅇ연령대별로보면무료 유료불문하고연령대가낮을수록동영상애 플리케이션이용률이높았고, 50 세이상의 49% 가무료동영상을이용 하는한편, 유료동영상이용률은 7% 에불과함 ㅇ 1 인당이용횟수를살펴보면, 무료동영상은월평균 21 회, 유료동영상은 14 회로, 무료동영상이용률이 1.5 배높음. 이용소요시간의경우, 무료 동영상은 1 회당 15 분, 유료동영상은 1 회당 25 분이었음 ㅇ닐슨디지털주식회사의수석애널리스트타카기시로 ( 高木史朗 ) 씨는동영상애플리케이션이용자의증가에대해 Netflix 와 AbemaT V 가인지도획득을위하여 TV 광고를활용하고오리지널콘텐츠를제작한점, AbemaTV 와같은새로운서비스가등장한점 을원인으로꼽으며, 콘텐츠의증가와시청환경의정비를통한동영상서비스이용확대가앞으로도지속될것으로전망ㅇ NHK 방송문화연구소 에의한국민생활시간조사에따르면, 최근젊은 층의경우 TV 시청이감소한반면동영상애플리케이션이용도가높 은가운데, 젊은세대와소통하는데적합한매체로동영상애플리케 이션을꼽고있음
유럽콘텐츠산업위클리글로벌 300 개에가까운유럽기업들이 VR 사업추진중 ㅇ가상현실 (VR: Virtual Reality) 생태계에대한최근의한연구에따르면유럽전역에걸쳐 300여개기업들이 VR을활용한사업을추진중ㅇ벤처투자회사인 Venture Reality Fund 등이수행한이연구는가상현실이미국이나아시아뿐만아니라유럽에서도최근 2년동안 VR산업이호황을누리고있다는것을보여주고있으며분야별로는비디오게임회사가가장큰비중을차지ㅇ가상현실분야의유럽게임회사는 Ubisoft, ndreams 그리고 CCP Games 와같은대기업부터 UsTwo Games, Coatsink 그리고 Tammeka Games와같은인디회사및스타트업기업에이르기까지다양ㅇ또한이연구는스웨덴게임회사 Starbreeze Studios를콘텐츠생산자인동시에가장진보한하드웨어기술을가진회사중하나로지목하였으며유럽가상현실회사중가장큰투자유치회사는스위스의의료가상현실플랫폼스타트업 Mindmaze, 가장많은가상현실기업을보유한국가는프랑스로알려짐 디즈니, 영국쇼핑센터웨스트필드와협력 ㅇ영국디즈니와최대의쇼핑몰웨스트필드는쇼핑센터에최첨단디즈니테마놀이공간등을운영하는것을주요내용으로하는파트너십을체결ㅇ첫번째로예정된파트너십활동은스타워즈에서영감을받은패션캠페인이며새시즌의패션트렌드와결합된스타워즈캐릭터들이전시될예정ㅇ또한이파트너십을통해디즈니브랜드의놀이공간이연중운영되며 < 곰돌이푸우와친구들 > 브랜드룸을소개할예정ㅇ이번여름에는 < 미키마우스 > 테마의놀이공간이추가로개장될예정이며가을에는 < 겨울왕국 > 테마존이뒤따를예정ㅇ이러한파트너십은전세계적으로유행하고있는체험적마케팅의대표적인사례
인도네시아콘텐츠산업위클리글로벌 MNC 그룹, 향후 5 년간 30 조루피아 ( 약 2.7 조원 ) 투자선언 ㅇ인도네시아최대미디어그룹인 MNC Group(Media Nusantara Citra) 의하리타누스디뵤 (Hary Tanoesudibjo) 회장은향후 5년간전사업영역에걸쳐약 30조루피아 ( 약 3조원 ) 를투자할것이라고밝힘ㅇ이에따라 MNC 그룹는자카르타근교인보고르 (Bogor) 지역의리도 (Lido) 에잠정적계획으로디즈니랜드테마파크를건설할예정이며 2019년완공을목표로하고있음ㅇ또한, 올하반기에 MNC의계열사중미디어기업중한곳을 IPO( 주식공개상장 ) 할예정임 자카르타완구 & 만화박람회 (Jakarta Toy & Comics Fair 2017) 개최 ㅇ 2017년 2월 11~12일, 이틀간자카르타의발라이까르띠니 (Balai Kartini) 전시장에서자카르타완구 & 만화박람회가개최되었음ㅇ올해로 13회째를맞는이번박람회에는총 250여개의만화, 애니메이션, 완구업체가참가하였으며, 레고팬미팅, 코스프레, 할인장터, 희귀피규어등이전시되었으며약 3만여명의참관객이박람회를방문하였음ㅇ특히인도네시아대표적방송사인 RCTI에서방영중인액션물 가루다전사비마엑스 (BIMA-X) 의감독과연기자들의팬미팅과 2017년 5월 4 일개봉될극장판의예고편의상영회가열려큰인기를끌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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