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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음녀는 물위에 앉았다고 했는데 물은 열국의 방언입니다. 기독교를 방해하고 대적하는 문 화세력이 열국을 지배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음행으로 진노의 포도주를 먹이는 바벨론, 음녀인 것입니다. 다섯 번째 원수는 짐승의 표를 오른손이나 이마에 받은 사람들 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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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과 제자로 부르시니 1. 주님을 따라오라는 말씀에 무엇인가를 버려두고 즉시 순종하였다. 그들이 버린 것은 배와 그물이었는 데, 그것은 곧 생업을 포기한 것이다. 2.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려고. 전도나 선교를 의미한다. 1. 따르다 는 제자도의 핵심 동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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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노트 묵시-19 : 계 20:11-15 : 순례하는 왕들의 전진 I. 문맥과 구조 context and structure 1. 문맥 : 3번째 와 4번째 환상의 가교 17:3 성령으로 21:10 성령으로 바벨론 멸망 어린양혼인잔치 새예루살렘 환상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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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5:21 하나님의사랑으로구원받는다 구조상아래와같이연결을하여읽는것이도움이됩니다. *3:21-3:31 와 5:1-5:11 과 6-8 장들은각개인의구원에관한원리 *4:1-4:25 과 5:12-21 과 9-11 장들은인류전체에대한구원의원리 5:1-5:11. 우리각사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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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두 천사의 기별을 체험하지 못하였다. 사단은 그것을 알고 그의 악한 눈 을 그들에게 돌려 저들을 넘어뜨리려 하였다. 이 기별들을 이해하고 받아들인 자들은 사단의 수많은 미혹에 빠지는 일이 없을 것이다. - 초기, 256. 어떤 사람들은 말하기를, 이 세대를 일컬어 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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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21: 하나님께서는남자와여자에게다른기능들을주셨는데, 그기능들은무엇인가? ( 창 2:20-24) 설명 : 하나님은사람을하나님의형상대로지으셨다. 하나님의형상대로지음을받았다는것은하나님의모습을따라지어졌다는것이다. 그럼어떤하나님의모습을말하는것인가? 하나님은영이라고성경을말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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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날(일) 9월 30일 하늘에 전쟁이 있으니 미가엘과 그의 사자들이 용과 더불어 싸울새 용과 그의 사자들 도 싸우나 (계 12:7). 사람들은 역사적으로 경쟁 세력 사이의 다툼, 전쟁, 갈등 속에서 인류가 존재 해 왔다고 인식한다. 그러나 그 투쟁이 무엇이며, 누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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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와 요한계시록

ii). ( 1:35) ( 3:16-17) 1:35 천사가대답하여이르되성령이네게임하시고지극히높으신이의능력이너를덮으시리니이러므로나실바거룩한이는하나님의아들이라일컬어지리라예수님의탄생에관한이야기삼위하나님의등장 3: 예수께서세례를받으시고곧물에서올라오실새하늘이열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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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하나님은함께걸으신분-동행하신분 ( 신 1:33) 이러한사랑은하나님의인도하심을통하여우리에게보여준다. 특히 1:33에보면하나님은우리의삶의전과정을인도하시고 동행하신분 ( 홀렉, 분사형, 걸으신분 ) 으로묘사하고있다. 우리의모든역사를주장하시고우리의갈길, 할일, 그리고구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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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국도복음 설교특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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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단원 1(252~269)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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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2011 SPRG V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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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말씀, 즉 신구약만이 우리 신앙과 문서, 행위를 위한 유일하고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우리가 성경의 원칙과 통찰력을 우리 삶에 적용할 때, 그 성경의 말씀이 우리의 기도를 다듬고 모양을 만들어 가게 한다. 또한 당신의 기도의 내용이 곧 당신의 신앙을 만든다 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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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2 이세상왕국들 -첫지배권 -첫지배권의상실 -첫지배권의되찾음과회복 -전형적인하나님의왕국 -그찬탈자 -현재지배권의두면 -현존하는권세는하나님께서정하신것 - 권세에대한느부갓네살(Nebuchadnezzar) 의견해 -권세에대한다니엘의견해와해석 -다른관점에서본이세상왕국들 -현정부들에대한교회의올바른관계 - 왕들의신의권한, 간단히검토했음 -기독교계의주장은거짓 -다섯째전세계의제국에서보다좋은희망 첫지배권신의계시의제 1장에하나님께서그의땅의피조물과그것의통치권에관하여그의목적을말씀하셨다. 하나님이말씀하셨다. 우리가우리의형상대로, 우리의모양을따라사람을만들자. 그들이바다의물고기와하늘의날짐승과가축과온땅과그땅에서움직이는모든길짐승을복종하게하자. 그리고하나님께서자신의형상대로사람을창조하기시작하셨으니곧하나님의형상대로사람을창조하셨다. 그는그들을남성과여성으로창조하셨다. 더욱이, 하나님께서그들을축복하시고, 하나님께서그들에게말씀하셨다. 생육하고번성하여땅을가득채우고땅을정복하여라. 바다의물고기와하늘의날짐승과땅에서움직이는모든생물을복종시켜라. ( 창1:26-28) 이렇게땅의지배권은첫사람아담안에서대표되어있는인류의손에맡겨두었다. 아담은완전하였다. 따라서땅의주인이나, 땅의지배자나, 땅의왕이되기에충분히자격이있었다. 번성하고, 땅을가득채우고, 정복하고, 땅에지배권을가지라고하신이위임은아담에게만이아니라, 모든인류에게준것이었다. 그들로하여금지배권을갖게하자. 등.( 창 1:26) 만일인류가완벽한채로죄없이남아있었다면, 이지배권은인류의손에서결코떠나지않았을것이다. 이위임에있어서, 같은인간에대한지배권이나권력은아무에게도주지않고공동이익을위해땅을경작하고땅의산물들을사용하게하기위하여땅의지배권을모든인류에게준것이유의될것이다. 땅의식물과광물의자원을인간의지배권에두었을뿐이아니라, 동물의모든종류도역시인류로하여금처분하게하고, 인류를위하여봉사하게맡겨두었다. 만일인류가완벽한채로남아있고, 창조자의

이세상왕국들 163 본래의계획을수행하였다면, 수가증대함에따라인간들이함께의논하고, 그들의노력을조직화하고, 공동의축복의공정하고사려있는분배를위한방법과수단들을고안하는것이필요하게되었을것이다. 그리고때가경과함에따라, 그들의막대한수때문에함께만나고의논하는것이불가능할것이기때문에그들의공통적감정을발언하고, 그들을대표해서행하기위하여여러계급의사람들이그들을대표하는특정한사람을그들가운데서선거하는것이필요하게되었을것이다. 만일모든사람이정신적, 육체적, 도덕적으로완벽하며각자모두가하나님과그의규정을지고로사랑하고, 자기이웃을자기자신과같이사랑하면그러한제도하에있어서불화가없을것이다. 따라서알게된것은지상의정부를위한창조자의최초의계획은조직에있어서공화국이었다는것. 이정부안에서각개인이공동부담하고, 각자모두는그들과일반의이익을위해서그의직무의의무를행사하기에모든점에서널리자격이있는군주일것이다. 사람에게준지상의이지배권은지배권의영구한지속이좌우되는단한가지조건을가졌다. 그조건은신이주신통치권은항상만물의최고통치자의한가지율법과조화되어행사된다는것. 그의한가지율법은간단히말해서사랑이다. 사랑은율법의완성입니다. 네마음을다하고네영혼을다하고네정신을다하여주너의하나님을사랑해야한다... 네이웃을네자신처럼사랑해야한다. ( 롬 13:10, 마 22:37-40) 첫지배권의상실인간에게베풀어진이큰총애에관하여다윗(David) 이하나님을찬미하면서말하기를, 당신은그를천사들보다조금낮게만드시고그에게영광과영화로면류관을씌우셨으니, 당신의손으로이루신것들을지배하게하시어모든것을그의발아래두셨습니다. ( 시 8:5,6) 아담이란사람안에서인류에게준이지배권이지상에하나님왕국의첫번째의설립이었다. 사람이하나님의대표자로서이렇게지배권을행사하였다. 그러나최고의통치자께대한사람의불순종은그의생명뿐이아니라, 하나님의지상의대표적인통치자로서그의모든권리와특권도상실했다. 그때부터그는반역자이고, 지배권을상실당하고, 죽음의판결을받았다. 그때에신속히지상에하나님의왕국은끝났으며, 그이래한전형적인방식으로이스라엘에서짧은기간동안외에는하나님의왕국은설립되지않았다. 에덴에서비록사람이그의살권리와지배권을잃었을지라도, 어느것도그에게서갑자기빼앗아가지않았다. 그리고정죄된생명이지속하는동안, 정통의권리를가진주님이그가산지배권을획득하는하나님의적절한때까지, 인간은그자신의생각과능력에따라서지상의지배권을행사하도록허용되었다. 첫지배권의되찾음과회복우리주님의죽음은사람뿐이아니라, 지상의지배권까지포함하여그의모든최초의상속도되찾았다. 그것을속죄물로샀으므로권리증은지금주님안에있다. 그는지금정통의권리를가진상속자이며적절한때에, 머지않아그는그의속죄물로산소유를획득할것이다.( 엡 1:14) 그러나그가사람을산것은사람을그의노예로붙들어놓기위해서가아니라, 그를이전상태로회복할수있게하기위한

164 것이므로, 지상의지배권과도그렇다. 주님은지배권과모든사람의최초의축복을 속죄물로샀다. 그목적은인간이다시하나님의뜻과조화되어지상의지배권과 축복을행사하는능력이있게될때, 그것들을인간에게반환할수있게하기위해 서였다. 그러므로지상에서메시아의통치는영구한것이아닐것이다. 그것은그의 강한쇠지팡이의통치로그가모든반란과반항을억누르고, 타락된인류를최초 의완벽으로회복하여, 그들이최초에계획했든대로충분히지상의지배권을올바 르게행사할능력이있게될때까지만계속할것이다. 이렇게회복되었을때, 그것 은하나님의지정된대행자인사람아래다시지상에하나님의왕국이될것이다. 전형적인하나님의왕국 유대시대에하나님께서모세와재판관들아래이스라엘백성을그의나라로조직 하셨다. 그것은일종의공화국이나, 단지전형적인것이었다. 그리고그후특별히 다윗과솔로몬통치하에설치된더욱독재적인통치는어떤점에서메시아가통치 하는때약속하신왕국의전형적인것이었다. 주위의나라들과는달리이스라엘은 여호와하나님을그들의왕으로모셨고, 그들의통치자들은시편 78:70,71에서우리 가배우는바와같이, 명목상으로그의밑에서봉사하였다. 이것은역대하 13:8과 역대상 29:23 에매우명확히기록되었다. 여기에이스라엘은 하나님의왕국 이라고 부르고, 솔로몬은 그의부친다윗에이어하나님의왕좌에앉았다 라고말하였다. 다윗은첫왕인사울에이어앞서 40 년간같은왕좌에앉아통치했다. 이스라엘백성이하나님께죄를범하였을때, 하나님께서마침내이스라엘왕국 을완전히제거하실때까지그들을되풀이하여징계하셨다. 다윗의혈통으로군림 한마지막왕인시드기야(Zedekiah) 때에왕권의홀이제거되었다. 거기서전형적인 하나님의왕국이타도되었다. 그사건에관한하나님의결정은말씀으로표현되었다. 너의불경스러운이스라 엘의악한왕아, 부정행위가종말을고할너의날이이르렀으니, 주권자인주여호 와가이렇게말씀하신다. 왕권을제거하고, 왕관을벗겨라. 이것이그대로있지않 을것이다... 내가그것을파괴하고, 파괴하겠다. 또한이것에관해말하자면, 그것 은정통의권리를가진자가올때까지결코누구의것도되지않을것이다. 그 가오면내가반드시그것을그에게주겠다. ( 겔 21:25-27) 이예언의실현에있어 서바빌론의왕이이스라엘을공격하고, 백성들을사로잡아가고, 그들의왕을제거 하였다. 이후에페르시아의시루스(Cyrus) 가국가의존재를회복시켰지만그들은그들의 국가의마지막파멸때인서력 70 년까지그잇따른제국인메도페르시아, 그리스, 로마에게피지배자였고공물을바치는자들이었다. 서력 70년이래그민족은세상 모든국가에산재되었다. 이스라엘왕국은붕괴된이래, 어느점에서나하나님의정부, 법, 등을대표하는 것으로하나님께서인정해본적이있는유일의왕국이다. 이스라엘왕국이전에많 은나라들이있었으나다른나라는아무도하나님을설립자로나, 다른나라의통치 자들이하나님의대표자라고정당하게주장할수있는나라는없다. 면류관을시드 기야(Zedekiah) 에서벗기고, 이스라엘왕국이전복되었을때에그것은세상의정통

이세상왕국들 165 상속자인그리스도가그것을요구하러올때까지전복된채남아있을것이라고선포되었다. 따라서추론적으로정권을잡은모든다른왕국들은하나님의왕국이재설립될때까지 이세상의통치자 ( 요 12:31, 14:30, 16:11) 아래 이세상왕국들 이라고낙인이찍혀져있다. 그러므로이들중어느나라가하나님의왕국이라고제안하는주장은가짜이다. 이하나님의왕국은그리스도의첫강림때에도 세워지지 않았다.( 눅 19:12) 첫강림때와그이래하나님께서는세상에서그왕좌의공동상속자들로서그리스도와함께통치하기에합당하다고생각되는그들을선택하시는중이시다. 그의재림때야비로소그리스도께서왕국과권세와영광을받고, 만유의주로서통치하실것이다. 그찬탈자이스라엘왕국이외의다른모든왕국들은성서적으로미개인이나이방인들로서이세상의통치자 ( 사탄) 밑에있는 이세상왕국들 이라고부른다. 시드기야 (Zedekiah) 통치때에하나님왕국의제거는세상을하나님께서승인하실수있거나, 그가율법이나국사를특별히감독하신정부없이남겨두었다. 정치공백기간에예루살렘과세상의지배를이방인의정부가행사할것이라는선고를( 눅 21:24) 공언하신다는점에서, 하나님께서이방인의정부를간접적으로인정하셨다. 하나님의왕권과정부를제거한때와이제거된왕권과정부를그리스도안에서보다큰힘이있고영광스러운것으로회복기간사이에낀시기인이정치공백기간은성서적으로 이방인의때 ( 눅 21:24) 라고칭한다. 그리고이동안에 이세상왕국들 이통치하도록허용된이 때 나시대는확정되고한정되었으며, 메시아아래하나님왕국의복구의시기도또성서에확정되고명시되어있다. 이이방인의정부들이아무리악을행하였다하더라도, 그들은한지혜로운목적을위하여허용되거나 하나님이지위에놓으셨다 ( 롬 13:1) 그들의불완전과실정은죄의매우죄스러움에대한일반적교훈의한부분을형성하며, 타락된인간이그자신조차만족하도록스스로다스리기에무능함을증명한다. 그들이하나님의계획을방해하는때에만그들을제압하시면서, 하나님께서는주로그들이할수있는대로그자신들의목적들을수행하도록허용하신다. 하나님께서는결국유익을위하여모두를협력하게하시고( 롬 8:28) 마침내 사람의격노가주를찬미하게하겠다. 라는것을계획하신다. 유익을가져오지않거나소용에닿지않거나교훈을주지않는그남은격노는주께서금하신다.( 시 76:10) 완전한정부를설립하기위한인간의무능은그의타락되고사악한상태속에그자신의약점에기인된다. 완전한정부를만들어내기위한인간의노력을좌절시킬이약점들은처음에사람을최고의통치자에게불충하도록유혹한사탄에게서도역시이용당했다. 사탄은계속적으로인간의약점들을이용했으며, 선을악으로보이게하고악을선으로보이게만들었다. 그리고그는하나님의성품과계획을잘못전하였으며, 인간을진리에대해눈이멀게하였다. 이렇게불순종의아들들가운데작용하면서( 엡 2:2) 사탄은그들을그의뜻대로사로잡았으며, 우리주님과사도들이그를일컫는바와같이, 그자신이이세상의통치자나지배자가되었다.( 요 14:30, 12:31) 그는정당하게이세상의통치자가된것이아니라, 협잡과속임과타락된인간들의지배를통해서찬탈로이룩한것이다. 그가찬탈자이기때문에그는

166 즉석에서폐하여질것이다. 만일그가이세상의통치자로서참된권리를가졌더라면그는이렇게처리되지않을것이다. 현재지배권의두면현재행사되고있는바와같이, 지상의지배권은눈에보이지않는면과눈에보이는면두가지를가지고있다. 전자는영적면이고, 후자는인간의면으로서뚜렷이영적통치자인사탄의지배를받고있는눈에보이는지상의왕국들이다. 사탄이그러한지배를소유하기때문에그가우리주님에게그의지휘아래지상최고로보이는주권자로만들것을제공할수있을정도였다.( 마 4:9) 이방인의때가만료할때에현재지배권의두가지의면들은끝날것이다. 사탄은묶일것이며이세상왕국들은전복될것이다. 타락되고, 눈이멀고, 신음하는피조물은수세기동안매걸음마다패배되고그의최선의노력까지도무익함을증명하였으나, 그의철학자들이꿈꾼황금시대가바로가까이있다는것을항상기대하면서그의따분한길을꾸준히걸었다. 신음하는피조물은그것이구원을기대하고신음하는그구원보다아직더큰구원이멸시받은나사렛사람( 예수) 과신음하는피조물의구원을위하여머지않아왕국권세중하나님의아들들로서나타나게될그의추종자들을통해서오게된다는것을알지못하고있다.( 롬 8:22,19) 현존하는권세는하나님께서정하신것현재사악한정부를허용하심에관하여, 그리고이왕국들이목적을위하여허용된그목적을하나님의지배하는섭리아래섬기게되면, 더좋은정부를소개하시려는그의궁극적계획에관하여, 그의자녀들이어둠속에있지않게하기위하여하나님께서는그의예언자들을통해서 이세상왕국들 의여러광대한전경을우리에게주셨다. 그러실때마다, 우리의격려를위하여평화의왕인메시아밑에그의의롭고영원한왕국을설립함으로써이세상왕국들이전복됨을보여주셨다. 통치권을행사하려는인간의현재의노력은여호와의뜻과권세의성공적인무시가아니라, 여호와의허용때문이라는것이느부갓네살(Nebuchadnezzar) 에게주신하나님의전갈에서보인다. 그전갈에서하나님께서는사대제국들( 바빌론, 메도페르시아, 그리스, 로마) 을그리스도의왕국의설립때까지통치하도록허용하신다.( 단 2:37-43) 이것은그지배의이계약기간이어디서끝날것인가를보여준다. 지금우리가이예언적인견해들을언뜻볼때, 예언적인견해들은주님의전형적인왕국인이스라엘왕국이전복될때에바빌론에서시작한다는것을상기합시다. 땅의정부들에관한느부갓네살(Nebuchadnezzar) 의환상 우리의교훈을위하여전에기록된 것들중에현존하는권세에복종하라고명을받은우리가성서의인내와위안을통해서소망을가질수있는것은( 롬 15:4,

이세상왕국들 167 13:1) 느부갓네살의꿈과예언자를통한꿈의신의해석이다.( 단 2:31-45) 권세에대한느부갓네살(Nebuchadnezzar) 의견해 다니엘은꿈을다음과같이설명하였다: 왕이여, 왕이한큰형상을보셨습니다. 그형상이왕의앞에섰는데크고광채가비상하며그모양이몹시무시무시하였습니다. 그형상에관하여말하면, 머리는좋은금이고가슴과팔들은은이고배와넓적다리는구리이고그다리는철이요그발의일부는철이고일부는진흙이었습니다. 또왕이계속보고계시는데, 마침내돌하나가사람의손에의하지않고잘려져나와철과진흙으로된그형상의발을쳐서부서뜨렸습니다.( 단 2:31-34) 그때에철과진흙과구리와은과금이다함께부서져여름타작마당의겨같이되었고, 바람이그것들을휩쓸어가니그흔적도보이지않았습니다. 그런데그형상을친돌은큰산이되어온땅을가득채웠습니다. ( 단 2:35) 권세에대한다니엘의견해와해석 이것이그꿈인데, 우리가이제왕께그해석을말씀드리겠습니다. 왕이여왕들의왕이신당신에게하늘의하나님께서왕국과위력과힘과위엄을주셨습니다. 다시그는인간의아들들이살고있는어디서든지, 들짐승과하늘의날개달린생물들을당신의손에넘겨주셔서당신을그모든것의통치자로삼으셨으니, 당신이바로금으로된머리이십니다. ( 단 2:36-38) 당신뒤에는당신보다못한( 은) 다른왕국이일어날것입니다. 또구리로된다른왕국곧세번째왕국이일어나온땅을통치할것입니다. 그리고네번째왕국에관해말하면, 그것은철같이강하게될것입니다. 철은다른모든것을부서뜨리고빻아버리는것이니, 산산조각을내는철같이그왕국은이모든것을부서뜨리고산산조각을낼것입니다. 그발과발가락이일부는진흙이고일부는철인것을보신것처럼그왕국은분열되고말것입니다. 그러나철의단단함이어느정도그속에있게될것인데, 철이진흙과섞인것을당신이보신대로입니다. 그리고발가락의일부는철이요일부는진흙이니, 그왕국이일부는강하고일부는부스러지기쉬운것임이드러날것입니다. ( 단 2:39-42) 역사학도는과거에나타난지상의많은보다작은제국들가운데다니엘이묘사한위의넷의제국을쉽사리추적할수있다. 이들은전인류의제국이라고부른다. 첫째로, 바빌론, 금으로된머리(38 절). 둘째로, 메디아- 페르시아, 바빌론의정복자이며가슴과팔들이은. 셋째로, 그리스, 메디아- 페르시아의정복자이며, 배와넓적다리는구리. 넷째로, 로마, 강한나라이며그다리는철이고, 철과진흙이섞인발이었다. 이제국들중셋은이미끝났으며넷째로마제국은성경에기록된바와같이, 우리주님의탄생때에만국을석권하였다. 그무렵, 카이사르아우구스투스가(Caesar Augustus) 사람이거주하는온땅에포고령을내려등록하게하였다. ( 눅 2:1) 철제국인로마는단연가장강하며, 그의앞선제국들보다더오래지속되었다. 사실로마제국은유럽의국가들안에대표로서아직계속하고있다. 이분할은그형상의열발가락들안에서표시되어있다.

168 발에철과섞인진흙의요소는교회와국가의혼합을표시한다. 이혼합은성서에서 바빌론, 즉혼동이라고부른다. 우리가곧알수있듯이, 돌은참된하나님왕국의상징인데바빌론이돌의모조인진흙을대용했다. 진흙은로마제국( 철) 의파편의나머지와연합했다. 그리고교회와국가가혼합된이조직곧이세상왕국들과결혼한이름뿐인교회는주님이바빌론( 혼동) 이라고부르심자체를기독교계곧그리스도의왕국이라고추정한다. 다니엘이설명하기를, 철이진흙과섞인것을당신이보신것처럼그들은인간의자손과섞이게될것입니다. 그러나그들은서로달라붙지않을것인데, 철이진흙과섞이지않는것과같습니다. 이왕들의날에하늘의하나님께서결코파멸되지않을한왕국을세우실것인데, 그왕국은다른백성에게로넘어가지않을것입니다. 그것은이모든왕국을부서뜨리고멸할것이며영원히서있을것입니다. ( 단 2:43,44) 다니엘은여기에서이이방인정부들의끝맺는때를말하지않는다. 그것은다른곳에서우리는발견한다. 모든예언된사건은오늘날끝이문에까지가까이있다는것을지시한다. 로마교황조직이오래주장해오기를, 교황조직이하늘의하나님께서여기에서세우시겠다고약속하신그왕국이며, 교황조직이이예언을이행하여모든다른왕국들을산산조각으로부셨으며소멸했다는것이다. 그러나진실은이름뿐인교회는진흙이철과섞인것같이오직땅의제국과연합한것이었으며, 로마교황조직은결코하나님의왕국이아니라, 오직가짜하나님의왕국이었다. 로마교황조직이이땅의제국들을쳐서부스러뜨리지않았다는가장좋은증거들중에하나는그들이여전히존재하고있다는것이다. 그리고이제진흙이마르고 부서지기쉽게 되었으므로그것은그의접착성의효력을잃고있으며, 철과진흙이붕괴의표시를보인다. 그래서그것은참된하나님의왕국인그 돌 이쳐서부서뜨릴때속히무너질것이다. 다니엘의해석을계속하면, 그는말하기를, 산에서돌하나가손에의하지않고잘려져나와철과구리와진흙과은과금을부서뜨린것을당신이보신바와같습니다. 위대한하나님께서이후에일어날일을왕께알게하셨습니다. 그러니그꿈은믿을만하고그해석은신뢰할만합니다. ( 단 2:45) 산에서손에의하지않고잘려나와이방인의권세를처서흩어버리는그돌은하나님의왕국인참된교회를상징한다. 복음시대에이 돌 왕국이인간의손으로가아니라, 진리의힘이나성령곧여호와의보이지않는권능으로돌의미래의위치와위대함을위해서형성되고있으며, 잘려져나오고, 조각되고있으며, 형체를짓고있다. 그돌이완성될( 완전히잘려져나올) 때, 그것이이세상왕국들을치고분쇄할것이다. 백성들이아니라, 정부들이형상으로상징되어있으며, 백성들이구원될수있게하기위하여이들이분쇄하게되어있다. 우리주님은인간의생명을멸하시려고오신것이아니라, 그들을구원받게하시려고오셨다.( 요 3:17) 돌이예비동안에잘려나오고있는동안, 그돌을미래에완성될산에비추어초기의산이라고부를수있다. 그래서교회도역시하나님의왕국이라고부를수있으며, 때로그렇게부른다. 그러나실제로그돌은그것이그형상을쳐서부서뜨리기전에는산이되지않는다. 교회도마찬가지다. 교회가완전한의미에있어서온

이세상왕국들 169 땅위에널리퍼지는왕국이되게되는때는 하나님의날, 전인류에임한진노의날, 환난의때 가끝나고, 왕국이설립되고, 모든다른지배권들이왕국에복종하게될때이다. 그리스도교회의이기는자에게주신우리주님의약속을이제상기해봅시다. 이기는사람은마치내가이기고내아버지와함께그의왕좌에앉은것같이, 나와함께내왕좌에앉게하겠다. 이기고내일을끝까지지키는사람에게내가나라를다스리는권세를주겠다. 그러면그가사람들을쇠지팡이로다스릴것이며, 그들은질그릇과같이산산이부서질것이다. 그것은내가내아버지에게서받은것과같다. ( 계 3:21, 2:26,27, 시 2:8-12) 그쇠지팡이로분쇄의일을성취하였을때, 처부순그손은회복하는손으로바꿔질것이고, 백성들은하나님께로돌아올것이고, 그는그들을회복해주실것이다.( 사 19:22, 렘 3:22,23, 호 6:1, 14:4, 사 2:3) 그들에게재대신머리쓰개를, 애통대신에환희의기름을, 낙담한영대신찬양의망토를주게하셨다.( 사 61:3) 지상의정부들에관한다니엘의환상 느부갓네살의환상안에, 우리는지상의제국들이세상의관점에서볼때, 인간의 영광과웅대함과세력의전시라고본다. 그래도금에서철과진흙으로저하되는속 에나타난것과같이, 그환상안에그들의부패와마지막파괴의암시도본다. 참된교회가세상에서선택되고( 돌계급이산에서끄집어내오고) 있는동안, 돌 계급은세상사람들에게가치가없는것으로생각되었다. 참된교회는사람에게업 신여김과버림을받았다. 사람들은참된교인속안에보기에흠모할만한아름다움 을보지못한다.( 사 53:3,2) 이거대한형상에서상징된통치자들과정부들이세상을 계속적으로실망시키고, 속이고, 상처를입히고압박하였지만, 세상은그들을좋아 하고, 감복하고, 칭찬하고옹호한다. 세상은산문과시가운데이형상의위대하고 성공한대행자들, 알렉산더, 씨저, 보나파르트(Alexanders, Caesars, Bonapartes) 기 타를격찬한다. 이들의위대함은동포들을학살함에서나타났으며, 이들은권세의 욕망에서수백만의고아와과부를만들어내었다. 그리고그러한것이여전히이형상의 열발가락 에나타나고있는정신이다. 이 정신이 현존하는권세 의명령에서로학살하기위하여현대재능의모든극악한 장치로무장한 1천 2백만이상의정렬된군대가전시되는것을오늘날우리가본 다. 지금우리는교만한자가복되다하며, 악을행하는자가세움을받는다. ( 말 3:15) 그렇다면돌로침으로서이거대한형상의분쇄와하나님왕국의설립은압박 을받는자를해방하는것을뜻하고, 모두의축복을뜻하는것이라는것을우리가 깨달을수없겠는가? 그변화가잠시재난과환난을일으킬자라도그것은의의평 화를이루는열매를마침내맺을것이다.

170 그러나관점의차를상기하면서, 은총을크게받은예언자다니엘에게준환상가운데묘사된대로, 지상의같은 4 제국들을하나님의관점에서관찰하고, 그와조화를이루는 4 제국들을관찰해봅시다. 우리에게이왕국들이불명예스럽고짐승같이보이듯이, 하나님에게도이 4 제국들은 4개의거대하고몹시굶주린야수들처럼보였다. 그의견해로는오는하나님의왕국( 돌) 은느부갓네살이본것보다비례적으로더장려하였다. 다니엘이말하기를, 내가밤에환상중에보고있었는데, 보라! 하늘사방의바람이광대한바다를요동케하였다. 그러자거대한짐승넷이바다에서올라오는데, 저마다서로달랐다. 첫번째짐승은사자같은데독수리의날개가있었다... 그리고보라! 다른짐승곧두번째짐승은곧곰같았다... 이후에내가계속보고있는데, 보라! 다른짐승곧표범같은것이나왔다... 이후에내가밤의환상중에계속보고있는데, 보라! 네번째짐승이나오는데, 두려움을갖게하고무시무시하고유달리강하였다. 또철로된큰이빨을가지고있었다. 그것이삼키고부서뜨리며, 남은것을발로짓밟고있었다. 그런데그것은그이전의모든짐승과달랐으며, 열뿔을가지고있다. ( 단 7:2-7) 모두가상징적인그들의머리들, 발들, 날개들, 등과더불어첫세짐승들( 바빌론사자, 메디아- 페르시아곰, 그리스표범) 에관한세부는네번째짐승, 로마의세부들보다우리현재의고찰에있어서덜중요함으로우리는생략한다. 네번째짐승, 로마에대해서다니엘은말하기를, 이후에내가밤의환상중에계속보고있는데, 보라! 네번째짐승이나오는데, 두려움을갖게하고무시무시하고유달리강하였다. 또철로된큰이빨을가지고있었다.,,,,, 내가그뿔들에대해서생각하고있는데, 보라! 다른뿔곧작은것이그뿔들가운데서돋아나더니, 먼지있던뿔들가운데세개가그앞에서뽑혔다. 그리고보라! 이뿔에는사람의눈같은눈이있고과장된것들을말하는입이있었다. ( 단 7:7,8) 여기에서로마제국을보여준다. 그의권세의분할이열뿔가운데서보인다. 뿔은권세의상징이다. 다른작은뿔이그뿔들가운데서돋아나더니먼저있던뿔들가운데세개를뿌리까지뽑고, 다른뿔들을지배하는데, 그작은뿔은로마교회인황제의뿔( 권세) 의작은시초이며, 점차적인향상을상징한다. 그작은뿔이권세가증대할때, 작은뿔을민권( 뿔) 으로설립하기위해자리를만들기위하여분할들( 권세들, 뿔들) 중 3 개곧로마제국의세뿔(3 권세) 인헤후리, 동방엑사르케이트, 오스트러고스(the Heruli, the Eastern Exarchate and the Ostrogoths) 가잡아뽑혔다. 이마지막특별히현저한뿔황제은지성을상징하는그의눈과그의입그의과장 ( ) ( 된말/ 그의주장들) 등이놀랄만하다.( 단 7:8) 로마를상징하는이네번째짐승에게다니엘은기술적인이름을주지않고있다. 다른것들은사자같다, 곰같다, 표범같다고묘사하고있는데반하여, 넷째것은아주사납고무시무시하여, 지상의아무짐승도그것과비교할수없었다. 같은상징적인짐승( 정부) 을환상에서보면서계시록의저자요한도역시그것을묘사하는이름을짓기에난처해하였으며, 결국그것에게여러가지이름을준다. 다른것들중에그는그것을 마귀 ( 계 12:9) 라고부른다. 그는확실히적절한이름을선택하였다. 왜냐하면그의피나는박해에비추어볼때, 로마는확실히모든지상의정부들중가장악마같기때문이었다. 이교도로마에서로마교황으로변화에있어서도그것은사탄의주요한특질들중에하나를예증한다. 왜냐하면로마가자체

이세상왕국들 171 를이교에서바꾸어, 기독교도( 그리스도의왕국) 라고주장하였듯이, 사탄자신도빛의천사로변장하기때문이다.( 고후 11:14) 이마지막짐승인로마짐승, 특히이짐승의독특한뿔인교황뿔에관하여, 약간의상술을준후에예언자는진술하기를, 이뿔에대비해서심판이선고될것이며, 그뿔은그짐승이파멸될때까지점차적인과정으로소실될뿔의지배력을잃기시작할것이다라고했다. 이짐승곧로마제국은그것의뿔들( 분할들) 안에여전히존재하고있으며, 하늘의통치자의직권을인정하기위한준비로서태반의사람들의반란과 주의날 에정부의전복으로살해당할것이다. 이것이아직검토될다른성서에서분명히보인다. 그러나교황뿔의소실이맨처음온다. 그의권세와영향은나폴레옹이교황을프랑스에감금했을때에소실하기시작하였다. 그다음에교황에대한저주나, 그들의기도들이보나파르트(Bonaparte) 의권세에서그들을구해주지않았을때, 교황이주장했던신의권능과권세가근거가없다는것이여러나라에게명백해졌다. 그이후에교황의정치적권력은 1870년 9 월에빅토르임마누엘(Victor Emmanuel) 의손에서그의정치적권력의마지막자취를잃을때까지빠르게쇠퇴해졌다. 그런데도그뿔이 소실 되고있는동안그간줄곧, 그것은불경의과장된말들을계속토해내고있었으며, 그것의마지막큰언설은 1870년에그것이전복되기오직몇달전교황의절대무류를선언할때에있었다. 이모든것이예언에기록되어있다. 그때에( 즉, 이 뿔 에대비한포고령후에, 그의소진이시작한후에) 그뿔이말하는과장된말소리때문에나는계속보고있었다."( 단 7:11) 이렇게역사상우리는우리의시대로내려왔으며, 땅의제국들에관한한기대될일은그들의전적인파멸이라는것을보게해주었다. 순서를따라있을다음의일은그말씀으로묘사되어있다: 나는그짐승이죽임을당하고그시체가멸하여져타오르는불에던져졌을때까지보았다. ( 단 7:11 의마지막반) 짐승자체뿐이아니라, 죽이는것과타는것은상징들이며, 현재정부의전적이고가망없는분쇄를의미한다. 12절에예언자는이네째짐승의끝맺음과그의앞서있던세짐승들의끝맺음사이에차이를유의한다. 그셋은( 바빌론, 페르시아, 그리스) 잇따라그통치권을빼앗기고, 지상의통치권유지는끝났으나, 나라로서그것들의생명은즉시로끝나지않았다. 그리스와페르시아는여러세기훨씬전에전세계의지배권을그들의손에서빼앗겼지만, 여전히어느정도생명을유지하고있다. 그러나이짐승들중에네째이며마지막인로마제국은그렇지않다. 그것은통치권과생명을즉시잃고, 전적으로파멸될것이다. 그와더불어다른제국들도역시소멸될것이다. ( 단 2:35) 이용된방법이나수단이무엇이던지간에, 이붕괴의원인은통치권을받을권리 로마를 마귀 라고부르는사실은결코개인의마귀를논박하지않는다. 오히려그반대이다. 알려진특질을가진그러한사자들, 곰들, 표범들이있기때문에그정부들을그들에비유했다. 그래서알려진특질을가진마귀도있기때문에그네째제국을마귀에비유했다.

172 를가진자인그리스도밑에하나님의왕국인지상의다섯번째로전세계의제국의설립일것이다. 네째짐승의지정된때가 하나님에의해정해졌음 으로, 네째짐승에서다섯째왕국의지정된시절이올때, 메시아밑에다섯째왕국의전속은예언자가이말씀가운데에묘사했다. 내가밤의환상중에계속보고있는데, 보라! 하늘의구름과함께사람의아들같은이가오고있었다. 그는옛날부터계신분에게나아가게되었으며, 그들은그를그앞으로가까이데리고갔다. 그러자그에게통치권과위엄과왕국이주어져백성들과나라들과언어들이모두그를섬기게하였다. 그의통치권은사라지지않고한정없이지속될통치권이며, 그의왕국은파멸되지않을왕국이다. ( 단 7:13,14) 이것을천사가다음과같이의미한다고해석했다: 왕국과통치권과온하늘아래있는왕국들의웅대함이지극히높으신분의거룩한자들인백성에게주어졌다. 그들의왕국은지속될왕국이며, 모든나라들은그들을섬기고그들에게순종할것이다. ( 단 7:13,14,27) 지상의통치권은 모든것을그의발아래복종시키시는 ( 고전 15:27) 하나님께서 ( 옛날부터계신분 ) 그리스도의손에놓게되어있다는것을이렇게보았다. 이렇게하나님의왕국위에즉위되면그는그가여호와의뜻과법과불일치하는모든권능과권세를복종시킬때까지통치하여야한다. 이큰사명을성취하기위하여이이방인정부들의전복이첫째로필요하다. 이세상의통치자 와같이 이세상의왕국들 은평화롭게항복하지않을것임으로, 묶여야하며강제로감금되어야한다. 그리고이렇게기록되어있다. 그왕들에게고랑을, 그영광받는자들에게철족쇄를채우며그들에게판결을기록된대로집행하게하여라. 그러한영화는그의모든충성스러운자들의것이로다. ( 시 149:8,9) 우리가이렇게현재의정부들을우리주님과예언자다니엘의관점에서고찰하고, 그들의사납고파멸적이며, 잔인하고이기적인특질을인식할때, 우리마음은이방인정부들의종말을열망하며,, 현시대의이기는사람들이신음하는피조물을통치하고축복하고회복하기위하여그의머리와함께즉위될그축복된때를즐거움으로기다린다. 틀림없이모든하나님의자녀들은그들의주님과함께진심으로기도할수있다. 당신의왕국이오게하십시오. 당신의뜻이하늘에서와같이땅에서도이루어지게하십시오. 형상안에서, 그리고짐승들로상징된이각정부들은전세계의제국으로권세를얻기전에존재하였다. 하나님의참된왕국도역시그렇다. 하나님의참된왕국은세상에서분리되어, 통치자의위치를뺏고자하지않고, 그것의때곧하나님께서정하신때를기다리면서오래존재했다. 그리고다른제국들과마찬가지로, 하나님의왕국은지정을받아야하며, 그것의앞선왕국( 짐승) 을쳐서부서뜨리고, 파멸하는데그의권세를발동할수있기전에권세가 세워지게 되어야한다. 그러므로적합한말씀은 이왕들의날에 ( 그들이아직권력을가지고있는동안) 하늘의하나님께서한왕국을세우실것이다( 권능과권세로설립). 그리고그것이세워진후에 그것은이모든왕국을부서뜨리고멸할것이며, 영구히서있을것이다. ( 단 2:44) 그러므로우리가하나님의왕국을어떠한방법으로찾든, 이세상왕국들이넘어지기전에하나님의왕국이개시될것을기대해야한다. 그러면하나님의왕국

이세상왕국들 173 이권세로쳐서부서뜨려세상왕국들을전복시킬것이다. 또하나의관점에서본현정부들 다른관점에서본이세상왕국들 하나님께서누구에게하위의지배력을허용하시거나권한을주실지언정, 세상을 통치하는최고의권능과권세는창조자이신여호와께속하고, 언제나그에게속할 것이다. 아담은왕중의왕께불충한데서유래된불완전과나약함때문에곧약해 지고무력해졌다. 군주로서처음에그가그의의지의힘으로하등동물에게복종을 명하고, 유지하던권세를잃기시작했다. 그는자신의지배도역시잃었다. 그래서 그가옳은일을하기원할때에그의나약함이못하게하고, 악한것이그에게있 었다. 그리고그가원하는선은행하지않고원치않는악을행하였다.( 롬 7:21,19) 그러므로우리의반항적인인류를변명하려고하면서도, 스스로다스리려하고그 자신의복지를위해서조정하려는헛된노력에우리는동정할수있다. 그리고이 방향에있어서세상의성공을얼마쯤말할수있다. 이짐승같은정부들의참된 특질을알아보는한, 그들이부정했으나무정부상태보다매우우월하기때문이다. 무법과무질서상태보다훨씬낫다. 무정부상태는 이세상의통치자 ( 사탄 -요 12:31) 에게필시전혀기꺼워할 만하겠지만그의국민에게는그렇지않았으며, 사탄의권세는절대적이아니었다. 그의권세는인류를통해서작용하는그의능력의한도까지제한되어있다. 그리고 그의정책은인간의견해와열정과편견에대부분적합해야한다. 인간의견해는 하나님에게서독립된자치였다. 그리고하나님께서인간에게시험하라고허용하셨 을때, 사탄이그의영향과지배력을미치기위하여기회를붙잡았다. 이렇게인간 이하나님을잊기를바랐기때문에( 롬 1:28) 보이지않지만이교활하고강력한적 의영향에스스로를노출했다. 그러므로그후내내인간은그자신개인의나약뿐 이아니라, 별수없이사탄의간계에저항하지않으면안되었다. 이것이상황이므로, 이세상왕국들을하나님에게서독립하여스스로다스리려고 하는타락한인류의노력으로이제판단하면서, 이세상왕국들을살펴봅시다. 개개 의타락과이기심은공정의절차를밟지않았기때문에이세상왕국밑에완전한 공정이좀처럼베풀어지지않지만, 아직도인간사이에서로이제까지조직된모든 정부들의표면상의목적은모든백성의공정과복지를진척시키기위한것이다. 어떤정도로그목적이달성되었나하는것은또다른문제이다. 그러나그러한 것이모든정부들의주장이며, 백성들이정부들에게복종하고정부들을후원하면서, 그러한것이백성들의목적이되었다. 그리고공정의목표가크게무시될경우에, 대중이정부들에관하여무의식하고속임을당하거나그렇지않으면전쟁, 동요, 혁 명들이그결과였을것이다. 세상정부들에서권세의지위를얻은비열한폭군들의어두운행위들은그정부

174 들의법과제도를대표한것이아니라, 권세를찬탈하고, 권세를비열한목적으로돌리는점에서그들은그정부들에게그들의짐승같은특질을나타내었다. 정부들마다생명과재산의보호를위한법들, 가사상과상업상의이익의보호를위한법들, 범죄의형벌에대한법들, 등의대부분현명하고공정하고선한법들을가지고있다. 그들은논쟁문제에있어서호소하는법정들도가지고있으며, 거기에서공정이적어도어느정도베풀어진다. 그리고관직에있는사람들이불완전하긴하나, 그러한기관의장점과필요성이명백하다. 비록이정부들이부족하지만, 그것들없이는사회의더비열한요소가숫자의힘때문에더공정하고, 더좋은요소를정복했을것이다. 그러므로인간의나약과타락된취미와관념들을통해서작용하는사탄의술책과속임을통해서불의의통치자들의대부분이권세로승진함으로짐승같은특질이표현되듯이, 우리가정부들의짐승같은특질을인정하면서도, 정부들이스스로다스릴때, 우리는그정부들을부족하고타락된인류의최선의노력으로인정한다. 온세기내내하나님께서그노력을하고, 그결과들을보게그들을허용하셨다. 그러나여러세기실험후, 그결과들은세계역사의어느때와같이, 오늘날조금도만족하지않다. 사실불만이어느전때보다더일반적이고널리펼쳐있다. 왜냐하면압박과부정이어느때보다더해서가아니라, 하나님의조정아래지식의증가로인간의눈이뜨이고있기때문이다. 때때로설립되어온여러정부들은( 정부들이대표하는) 백성스스로다스리는백성의평균능력을전시했다. 독재적인정부들이존재하고있는경우에서까지도, 일반대중이그들을참았다는사실은많은개인들이의심할바없이평균능력보다항상훨씬우수할지라도, 한백성으로서그들이더나은정부를설립하고후원할능력이없었다는것을증명했다. 우리가오늘세상의상태를이전시대의상태와비교할때일반대중의감정에뚜렷한차이점을발견한다. 독립정신이지금널리퍼져있으며, 인간은그렇게쉽사리통치자들과정치가들로말미암아눈속임당하거나속거나끌려다니지않는다. 그러므로그들은옛날의속박에복종하지않을것이다. 이공중의감정의변화는스스로통치하려는인간노력의맨처음부터온점차적인변화가아니라, 16세기이래분명히현저해졌다. 그리고변화의진보는지난 50 년안에가장신속하였다. 그러므로이변화는과거시대의경험의결과가아니라, 인류의일반대중사이에최근지식의증가와일반보급의자연적인결과이다. 지식의이일반적보급을위한준비는서력 1440년경에인쇄술의발명과책들과뉴스잡지들의필연적인증가로시작됐다. 일반대중의계몽에있어서이발명의영향을 16세기경에느끼기시작했으며, 그이래모두진보적인단계들에익숙해져있다. 대중의일반교육이유행되고, 발명들과발견들은일상적인발생이되었다. 인간들사이에지식의증가는하나님께서지정하신것이며, 그가적절한때에실현되게되어있는데, 이지식의증가는지금사탄을묶는역사를하고있는강력한영향들중의하나이다. 사탄을묶는역사는지상에하나님의왕국을세우기위하여이 예비의날 에사탄의영향을축소하고그의권세를제한하는것이다.

이세상왕국들 175 각모든방향에있어서지식의증가는인간들사이에자기를존중하는감정과그들의타고난인간의절대적인권리들의인식을일으켜준다. 이절대적인권리들은무시되거나경멸되는것은오래묵인되지않을것이다. 오히려그들은정반대의극단으로갈것이다. 여러세기를거쳐되돌아훑어보고어떻게국가들이그들의불만의역사를피로기록했는가를보라. 그리고예언자들은선언하기를, 지식의증가때문에아직더일반적이고널리퍼진불만은세계적으로파급되는혁명으로, 모든법과질서의전복으로마침내스스로나타낼것이며, 모든계급에게는무질서와비탄이그결과일것이며, 그러나이혼란가운데하늘의하나님께서모든나라의바라는바를만족시킬그의왕국을세울것이라고했다. 그자신들의실패와그들의최후이자최대의노력이무질서로끝나는것을발견함으로지치고낙심한인간들은하늘의권세를기쁘게환영하고그앞에굴복할것이며, 그의강하고공정한정부를인정할것이다. 따라서인간의궁지는하나님의기회가될것이다. 그뿐이아니라, 모든나라의보배로운것이정녕이를것이다. - 권세와큰영광중에하나님의왕국.( 학 2:7) 이것이하나님의목적이라는것을알기때문에예수님이나사도들은결코지상의통치자들을상대로간섭하지않았다. 그반대로예수님과사도들은교회를가르치기를, 그들이비록권력의남용아래종종고생할지라도이권력에감수하라. 법에순종하라. 비록인품으로서존중이합당치않을지라도그들의관직의이유로권력자를존중하라. 지정된세금을내라. 하나님의율법과불일치하는경우외에는( 행 4:19, 5:29) 어느확립된법에거스르지말라,( 롬 13:1-7, 마 22:21) 고하셨다. 이세상정부에서분리되고, 정부에참여하지않을지라도주예수님과사도들과초기교회는모두법을준수하였다. 현정부들에대한교회의올바른관계현존하는권세곧이세상정부들은인류가그들밑에서필요한경험을얻을수있도록하나님께서정하셨을지라도( 롬 13:1) 교회곧오는하나님의왕국에서관직을얻기를열망하는헌신한신자들은이세상왕국에서관직의명예와봉급을탐내거나이권력에대항하지도말아야한다. 그들은하늘의왕국의동료시민이고상속자들이다.( 엡 2:19) 그런사람은이세상왕국밑에서외국인에게일치하는것과같은권리들과특권들만을주장하여야한다. 그들의사명은이세상의현상태를개선하기위하여세상을돕는것이아니며, 현재세상의사건들과아무관계가없다. 그렇게하려고시도하는것은오직노력의낭비일것이다. 왜냐하면세상의진로와그것의종국이둘다성서에분명히규정되어있으며, 하나님의적절한때에왕국을우리에게주실그의지배아래완전히있기때문이다. 지금참된교회의영향은작으며, 전부터항상작았다. 정치적으로사실상아무것도셀수없을정도로작다. 그러나참된교회의영향이아무리위대하게보일지몰라도, 우리는우리주님과사도들의실례와교훈을따라야한다. 하나님의목적은세상으로하여금스스로통치할그자신의능력을완전히시험하시기위한것임을알고, 참된교회는세상에있지만세상의것이돼서는안된다. 성도들은오직세상에서분리하고, 그들의빛을비춤으로서( 마 5:16) 만세상에영향을

176 줄수있다. 그래서그들의생활을통해서진리의성령이세상을 책망한다. 따라서 모든의의율법을평화롭고, 질서있게순종하는사람들로서, 권하는사람들로서, 불법과죄악을책망하는사람들로서와아울러약속하신하나님의왕국과그밑에서 기대할축복을지시하는사람들로서세상을책망하는것이지, 정치에참가하고권 력을얻기위하여세상을책동함으로서전쟁, 죄악과일반적인타락으로말려드는 일반적으로채택된방법으로책망하는것이아니다. 평화의왕의장래신부는영 광스러운순결가운데, 세상에서그의주님의대표자로서선을위한힘이되어야할 것이다. 하나님의교회는그교회의온전한배려와노력을하나님의왕국을전도하고, 성 서에기록된계획에따라서그왕국에대한중요성을촉진하는데주어야한다. 만일 이것을충실하게행하게되면, 현재정부의정치에손을댈시간도없을것이며, 의 향도없을것이다. 주님은그것을위한시간이없었고, 사도들도그것을위한시간 이없었다. 사도들의본보기를따르는성도들은아무도그럴시간이없다. 왕들의신의권한간단히검토했음 사도들이죽은직후, 초기교회는바로이유혹에희생되었다. 모든지상의왕국들 을제거할다가오는하나님의왕국과십자가에못박힌그리스도가그왕국의상 속자라고전도하는것은인기가없었으며박해, 비웃음, 멸시를받았다. 그러나어 떤사람은하나님의계획을호전시키려고고난을당하는대신에교회를세상의인 기를받는위치에들어가게하려고생각하였다. 세상의권세와결합함으로서그들 은성공하였다. 결과적으로교황제도로발전되었으며, 조만간국가들의여주인과여 왕이되었다.( 계 17:3-5, 18:7) 이방책으로모든것이변하였다. 고난을받는것대신에명예가왔고, 겸손대신 에교만이왔으며, 진리대신에과오가왔다. 그리고박해를받는것대신에그녀는 그녀의새로운비합법적인명예를비난하는모든사람의박해자가되었다. 그녀는 그녀의방향을정당화하기위하여새로운학설과궤변을창안하기시작했다. 첫째 그녀자신을속이고, 그다음에국가들을속여서약속된그리스도의천년통치가 왔 다는것과그리스도의대리자로서지상의왕들을통치한그녀의교황이그리스도 왕을대표했다는것을믿게하였다. 그녀의주장들은전세상을속이는데성공적이 었다. 땅에거주하는사람들을그녀의틀린교리로 취하게했다. ( 계 17:2) 이렇 게, 그녀의주장들을저항하는모두에게영원한고통이기다리고있다는가르침으 로그들을위협한다. 유럽의왕들은그녀의칙령과그녀의추정된권력으로왕관을 씌어주기도했고, 벗겨주기도했다. 이렇게유럽의왕국들은오늘날기독교왕국들이라고주장하게되었으며, 하나 님의은혜로, 즉교황이나프로테스탄트의교파들중의어떤사람의임명을통해 서군주들이통치한다고공표하게되었다. 종교개혁의지도자들은교황의주장들 중에다수를교회의관할권, 등에게내맡기었지만, 이지상의왕들이기독교와밀접 한관계를맺게된이명예를그들은유지하였다. 이렇게종교개혁의지도자들은 같은잘못을범하고, 정부들과왕들을지명하고인가하는점에서, 그와같은것을 기독교의왕국들 이나그리스도의왕국들이라고명칭을붙이는점에서, 군주들의 권력을행사하였다. 그래서우리는오늘날그이상한수수께끼인 기독교세상 이

이세상왕국들 177 란명칭을많이듣는다. 복음의참된원리에비추어판단해볼때, 참으로수수께끼이다. 우리주님은그의제자들에관해말씀하시기를, 내가세상에속하지아니함같이저희도세상에속하지아니하였습니다. 그리고바울이우리에게권고하기를, 이세대를본받지말라 하셨다.( 요 17:16, 롬 12:2) 기독교계의주장은거짓하나님께서는이왕국들을그리스도의이름으로왕국이라고부르는것을결코승인하시지않으셨다. 이름뿐인교회에의해속임을받아이국가들은거짓의기밑에항해하는배같이, 그들이실제로는장본인이아닌아무라고주장한다. 백성의투표와는달리, 그들의오직권리는 정통의권리를가진자가올때까지 라고느부갓네살에게말씀하신하나님의한정된허락안에있다. 그들의불완전한법과종종이기적이며, 사악한통치자들을가지고있는이불완전한왕국들이 우리주와그의그리스도의왕국 ( 계 11:15) 이라는주장은참된그리스도의왕국과그의 평화의왕과의의통치자에게큰모욕이다.( 사 32:1) 주의왕국앞에그들은머지않아반드시붕괴될것이다. 그잘못에서유래하는심각한손실은그것때문에하나님의자녀들의주의를약속하신하나님의왕국에서딴데로이끌어, 그들이지상의왕국들과더불어타당치못한인지와그들과친교를갖게되고, 이야만적이고세속적인종족들에게기독교의은혜와복음을주입하려는거의무익한시도를하게되며, 참된왕국에관한복음과그것에집중하는희망을경시하게인도하였다. 이속임밑에, 현재어떤사람은하나님의이름이미합중국의헌법안에편입되어, 그것으로미국이기독교의국가가될수있기를매우갈망한다. 신교의장로교회의교인은여러해동안이정부밑에서관직을선거하거나맡기를거부했다. 왜냐하면그것이그리스도의왕국이아니기때문이다. 이렇게그들은그리스도교인이어느다른것에관여하는것이부적당함을인정한다. 우리는이생각과큰동감을갖으나, 만일하나님의이름이헌법에언급되면, 그사실이이정부를이세상왕국에서그리스도왕국으로변하게하고, 그밑에관직을선거하고간직할자유를그들에게주게될것이라는그결론과는동감하지않는다. 오, 얼마나어리석은가! 얼마나큰속임인가! 그속임으로 창녀들의어미 가모든국가들을그여자의음행의포도주에취하게하였다.( 계 17:2) 왜냐하면같은방법으로유럽의왕국들이사탄에서그리스도로변해져서 기독교국가들 이되었다는것을주장하였기때문이다. 다섯째전세계의제국에서보다좋은희망 지상의국가들중에가장훌륭하고가장나쁜것은오직 이세상왕국들 이다. 하나님에게서받은그의권세의계약기간이이제만료되어, 그들의위치를임명된 그들의후계자인메시아의왕국곧지상의다섯째제국에게자리를양도할수있 게되었다.( 단 2:44, 7:14,17.27) 이견해는진리를확립하고과오를분쇄하는데큰 공헌을한다. 그러나현재와마찬가지로이점에관해서프로테스탄트개혁자들에게서인가를

178 받은교황제의행위들은기독교인들가운데문제가되지않고있다. 그리고그들이그리스도의왕국을지지해야함으로그들은기어코그의기간이급속히만료되고있는소위그리스도의왕국이라고부르는현재붕괴하는왕국들을옹호할작정이라고스스로느낀다. 그래서그들의감응은의와자유쪽보다는억지로압박하는쪽으로, 다가오는참된그리스도의왕국쪽보다는이세상왕국들쪽으로종종강요되었다.( 계 17:14, 19:11-19) 세상은급속히 이세상왕국들 이그리스도같지않다는것과그리스도의지정에의한것이라는그들의주장이의심할바없는것이아니라는것을인정하기시작하고있다. 사람들은이것과그리고유사한질문들에대해그들의이성적인힘을사용하기시작하고있다. 공정의하나님과평화의왕의이름으로사람들에게속임수를행하였다는것을그들이깨닫게될때, 사람들은그들이지닌신념보다훨씬더맹렬하게행동할것이다. 사실많은사람들의경향은기독교자체가근거없는속임이며, 그의목적은시민의통치자들과연합하여오직대중의자유를억제하는것이라고결론짓고있다. 오, 사람이지혜롭다면주님의일과계획을이해하는데전념하련만! 그러면현재의왕국들은점차허물어질것이다. 개혁은신속히개혁을따르고자유는자유를따르고정의와진리는의가지상에확립될때까지지배할것이다. 그러나현재의타락된상태에서그들은이것을하지않고, 그들이할수도없을것이다. 그래서이기에사로잡혀저마다숙달을위해서노력할것이다. 그래서이세상왕국들은세상이시작된이래지금까지일어나지않았던큰환난의때와동시에사라질것이다.( 벧후 3:10, 마 24:21) 통치권이정통의권리를가진자에게주어질때에사라진통치권을붙잡으려고헛되이시도하고있을그들에대해주님이강조하시면서말씀하시기를, 그들이확실히실패할수밖에없는싸움을그에게대항하여싸우고있다고하신다. 그가말씀하시기를,- 어찌하여이방사람들이소란을피우며, 나라들이헛된것을꾀하는가? 땅의왕들이들고일어나고고위관리들이함께뭉쳐여호와와그의기름부음받은자를대적하며말하기를, 그들의결박을끊어버리고그들의줄을우리에게서던져버리자! 하늘에앉아계신분이웃으시리니, 여호와께서그들을조소하시리라. 그때에그가그들에게분노하여말씀하시고격한불쾌감으로그들을당황케하시며말씀하시리라, 나의거룩한시온에내가내왕을세웠노라.... 그러므로오! 왕들아! 이제분별력을가지라. 교훈을받아라, 오! 땅의재판관들아! 두려워하면서여호와를섬기고떨면서기뻐하여라. ( 하나님의기름부음을받은) 그아들에게입맞추어라( 그와친해지라). 그러면하나님께서격분하지않으시겠고, 너희가그길로부터소멸되지않으리니, 그의분노는쉬이타오르기때문이다. 그를의지하는사람은다복이있다. ( 시 2:1-6, 10-12)

이세상왕국들 179 하나님의왕국이가깝다 파수군이여, 밤을우리에게이야기해다오- 약속에대한그의표시가무엇인지를. 여행자여, 저산봉우리를넘어서, 영광을발하고있는별을보라! 파수군이여, 그의아름다운광명이희망이나기쁨의무언가를예언하는가? 여행자여, 네, 그것은날을가져옵니다 - 이스라엘에대해약속하신날. 파수군이여, 밤을우리에게이야기해다오. 아직더높이그별은오른다. 여행자여, 축복과빛, 평화와진리를그의행로를예고한다. 파수군이여, 그의광선들만이그들을낳은자리를꾸미는가? 여행자여, 여러시대는그시대의것이다. 보라, 그의영광이땅을채우고있다. 파수군이여, 이야기해다오, 아름다운시온의영광의아침이밝아오는가? 그의오는것을표하는표지들이너의길위에아직비쳤는가? 여행자여, 네, 일어나라! 주위를돌아보라! 빛이하늘에비치고있다! 너의신부의예복을입어라! 아침이밝아온다! 일어나라! 일어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