된인간및생명존재의위기의식에서비롯되었으며, 역사내적인 인식을생명계전체의시각으로확대하여인간의존재위치를 생 명 의관점에서바라보도록하고있다. 인간사회내부의문제의식에 서인간과자연생태계를모두포괄하는총체적인문제인식을갖게 한것이다 물론, 중심적인사회적의제는그방점이이동하더라도그것은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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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정책백서목차(1~18)

Transcription:

기획특집 생명과평화그리고농촌목회 생명과평화의관점에서보는 농촌선교 한경호 ( 목사, 21 세기농촌선교회 ) 1. 들어가는말 바야흐로 생명 의시대이다. 생명 은이제시대정신의핵심적위 치를점하고있다. 1960 년대에는 민주 가. 1970 년대이후 1980 년대까지는 민주 와 민중 이시대정신의중심에있었다. 1990 년대 에들어오면서점차 생명 이그자리를차지하기시작하였다 1) 민 주 와 민중 은정치적, 사회경제적모순의극복을위한투쟁과정에 서형성된중심적인사회적가치였다. 그러나아직인간중심의역 사내적인한계에놓여있었다다른생명체의존재까지인간역사 속의동반자로인식하지못하였다반면, 생명 에대한인식은산 업화, 도시화가진행되면서수반된광범위한생태계의파괴로형성 1) 물론 생명 이거론되기시작한것은 1970 년대말부터였다. 원주의무 위당장일순선생에의해서였다. 그러나당시는유신치하였던관계로, 이후에는광주항쟁으로인해사회운동진영으로부터외면당하여사회 적의제로크게부각되지못했다. 그러나소수의뜻있는분들의활동 에힘입어 한살림운동 으로자기규정을하면서 1980 년대중반부터 실천으로옮겨지기시작하였다. 36 놓흔과묵획계 36 호

된인간및생명존재의위기의식에서비롯되었으며, 역사내적인 인식을생명계전체의시각으로확대하여인간의존재위치를 생 명 의관점에서바라보도록하고있다. 인간사회내부의문제의식에 서인간과자연생태계를모두포괄하는총체적인문제인식을갖게 한것이다 물론, 중심적인사회적의제는그방점이이동하더라도그것은 상호연속선상에놓여있다. 사실민중과생명은공업중심의도시 화가낳은쌍생아라고할수있다산업화, 도시화과정에서농민, 노동자, 도시빈민등민중의문제가발생했고, 그현상을극복하기 위해사회과학적인이해와대처가필요했었다. 민중 은역사의주 체로인식되었고 민중 을둘러싼사회모순은정치경제적투쟁을 통하여쟁취하려고하였다. 아직도이과정은진행중이다. 생명 또한산업화및도시화과정에서생성된사회적의제이다. 인간에 게편리와풍요를가져다준반면수많은생명체들이희생되었으며 나아가생태계파괴로인간의생존조차위협받게되었다. 생명 에 대한인간의책임이대두되었다. 따라서 민중 과 생명 은함께가 야하는운명을지니고있다 grassroot ( 民, 草 ) 는인간역사속에 서도바탕이며생태계를떠받치고있는밑바닥토대이다. 민중 없 는역사를생각할수없고 풀 없는생태계를상상할수없다. 이시대는 민중 이민주정신뿐만아니라생명정신도함께지니 면서새로운공동체적사회를꿈꾸며열어가야하는시대이다이 점에서농민의존재와농업은매우중요하다 2) 농민과농업그리 2) 농민의경우전통적인지주소작간의모순은오늘날산업화와농촌사 회의붕괴로거의존재하지않지만, 노동자들의경우노동과자본간의 모순은아직도넘어서야할대표적인사회적의제로남아있다. 노동현 장에서의핵심주제는임금과복지이다. 아직 생명 의문제는운동의 중요이슈로인식되고있지않는것으로보인다. 생명농산물을노동자 들의공동식재료로구입하는일조차주요의제로채택되지못하고있 다. 반면, 농민의경우는생명농업운동을통하여현실적인어려움을 극복하려는노력들이전국적으로전개되고있다. 물론, 그목적이주 로소득증대에있지만그와더불어 생명 에대한인식의변화가동 생명과평화의관점에서보는농촌선교 한경호 37

고농촌이야말로그오랜역사적, 문화적전통에있어서나, 민중정 신과생명정신을함께자연스럽게통전시킬수있다는점에서나, 그리고새로운미래의생명문화적삶의양식을비전으로제시하면 서실천할수있는현장이라는점에서어찌보면가장중심적인위 치에놓여있다고할수있는것이다농사와문화는원래하나이 다. agri +culture 인것이다. 농사없이는문화도없다. 최근공업중심의도시문명에회의를느끼고농촌으로돌아오는 귀농자들의행렬이계속이어지고있는것은무엇을말해주는가? 이것은오늘의도시문명과그지향하는가치즉, 돈중심, 물질중 심, 그것을쟁취하기위한살벌한경쟁, 너와나의철저한대립적 관계등으로는자신의삶에행복을가져다주지못할것이라는성찰 에서비롯된바, 인위의도시 를탈출하여 자연생태의농촌 에서생 명과조화를이루며평화로운삶을열어보려는개인적인소망이면 서동시에 사회적현상 이다. 갈곳이없다. 농촌외에는.... 2. 농경생활의본모습과오늘의농업 농사는어떻게시작되었는가? 자연이주는것을따먹기만하던 수렵채취의시기를지나인간이도구를만들줄알고, 종자를심 어다시재생산하는기술과지혜를습득하면서한곳에정주 ( 定住 ) 하여사는농경적인삶이시작되었다토지를개간하여양식을생 산하고, 주변의야생동물들은순치 ( 앓 11 致 ) 하여가축화하면서일정한 삶의공간을확보하고주변의생태계와조화를이루는가운데농 경적인삶은영위되었다. 자본 의개념은없었고자연에순응하면 서동시에자연이주는도전을노동으로극복하면서자연스런생태 공동체적인삶을영위한것이다. 땅은부동산이아니라 생명 을기 르고양육하는거대한그리고따뜻하고부드러운어머니의품이었 다. 취직과돈벌이를위한교육은없었고올바른삶을살기위한 반되고있다. 38 놓촌과묵획꽤 36 호

가치중심, 생활중심의교육이근간을이루었다. 의료및제약기술 은오늘처럼발달하지는못했으나자연에서채취한치료제로만족 했고, 질병에지면그것을운명으로알고세상을떠났다. 병원에 l 가서큰돈을들여고치면서까지목숨을이어가지않았다. 농사를 이윤추구의도구로삼거나농산물을 돈 으로여기는자본주의적 경제 개념은거의없었다. 자연에순응하며생태공동체속에서살아오던농경적인삶은자본주의의도입과힘든노동으로부터벗어나 편리 와 풍요 를누리고싶어하는인간의한없는욕망으로인해그리고그것을뒷받침한과학기술의발달에힘입어오늘의공업중심의도시문명을건설하기에이르렀다농자천하지대본 ( 農者天下之大本 ) 은사라지고농경적인삶은 농업 이라는산업적범주속에갇힌채경제적생산력의점진적축소로그본래의위치를상실하고말았다. 생명과평화의공동체적삶, 그자체였던농경생활은사라지고, 오직 상품 을생산하여돈을벌기위한수단적위치로전락하고만것이다농업은경제적하부단위로밀려났고농민은생산의도구로전락하였다. 농민들도자본주의체제에편입되면서점차변화되어전통적인농심 ( 農心 ) 은황폐화되어이기적이고자기중심적인농민이되었다. 이농으로인한노동인력의절대적인부족과농기계의전국적인보급은품앗이를빼앗아갔고, 이에따라노동을공유하고나누는노동공동체로서의공동체적삶은붕괴되고말았다. 농법역시많은변화가있었다전통농법은증산위주의관행농법이정책적으로보급되면서화학농약과화학비료에게그자리를내어주어이제는농약과화학비료없이는농사를지을수없다는인식이팽배해있다물론농약과화학비료중심의농법은농민들에게일정정도 노동량 을절감시키는 편리함 와병충해및잡초방제를통한증산이라는 풍요 를가져오긴했다. 그러나이편리와생산증대는한계가있으며 3) 그농법의지속은생산자, 작물및가 3) 농업은자본과노동을아무리투하하면기하급수적으로생산이증 생명과평화의관점에서보는농촌선교 한경호 39

축, 땅, 소비자모두의생명에위해 ( 危害 ) 를가한다는결론에이르 게되었다. 오늘날농민들의삶은피폐해졌고많은고생에도불구하고남은 것은부채와골병뿐인상황이되었다. 특히, 신자유주의에의한경 제세계화가추진되면서세계무역기구 (WTO) 가출범하고국가간의 자유무역협정 (FTA) 이전세계적으로이루어지면서초국적거대자 본과강대국의경제침탈은우리나라뿐만아니라세계의농업과농 민에게무자비한타격을가하고있다 4 ) 최근이루어진, 이루어지 고있는한 칠레, 한 미, 한.EU 자유무역협정과앞으로계속추 진할계획인여러나라와의 FTA 는한국농업을완전히붕괴시키고 철저한자본주의적소수의농민만을양성하게될것이다. 그렇게 되면우리민족의삶은정말행복해질까? 농민들의생활은만족할 만할까? 생명과평화의세상과는더멀어지는것은아닌가? 과연 그러한산업구조가얼마나오래지속될수있을것인가? 3. 오늘의삶의지속가능성 (suatainability) 현재세계의산업과경제는석유화학에너지에의해유지, 발전되 고있다. 우리나라역시그렇다. 우리나라의경제규모는세계 1 0위이고석유소비량은세계 7 위라고한다. 한반도남단의작은나라에 서이런엄청난규모의경제활동이이루어지고있다는점은, 한강 가하는공업과달리아무리그것을투하해도더이상생산이증가 되자않는속성을지니고있다일정한수준으로증산은되지만 그정점을지나면오히려감소하는수확체감의법칙이작용하는 것이다. 4) 한나라의거대한면적을한가지작물만심어서단작 (monocu l ture) 체 계를갖추고화학비료와농약을대량사용하면서생산하여전세계에 팔아이윤을챙기는거대곡물자본들의행태는그나라의전통적인농 업체계를무너뜨리고다수의농민들을농업노동자로전락시키고있다. 인도의경우목화농민들의자살율이증가하고있는데이는미국으로 부터값싼목화가수입되어인도산목화의소비가둔화되고있기때 문이다. 40 놓촌과북획꽤 36 호

의기적 이라고놀라워하지만사실그것은비정상적인현상이다. 한나라의산업은그나라의규모, 부존자원, 자연조건, 역사, 국민성, 전통등여러조건에의해규정되고, 그범위안에서가장적합한 규모에맞는 자립과자치의경제구조로구축되어야한다. 그러나우리나라의경제는 1960년대박정희군사독재체제하에서수출중심의고도성장정책을기조로잡았다내생적인역량과조건은무시한채외자및원자재의수입과그를통한수출로방향을잡았고그기조는지금도계속되고있다. 경제의해외의존도가지나치게높은것은우리경제의불안정성의요인으로계속작용하고있다. 특별히, 우리생활에가장필수적인식량과에너지의해외의존도는심각하다. 식량자급율은현재약 25% 이며석유에너지는 100% 수입에의존하고있다. 만일기상이변이나기후대재앙이발생하여국제농업생산에심대한타격이발생하거나, 국제분쟁이일어나석유수입에차질이생길경우우리경제는어떻게될것이며, 그에기초한공업중심의도시적인삶은어떻게될것인가? 석유자원은분쟁이아니더라도한정된자원으로써그수명이수십년에불과하며현재도이미감산 ( 減庫 ) 에들어가있다고하는데말이다. 과연우리의현재의삶은얼마나지속가능성 (sustainabili ty) 이있는것인가? 묻지않을수없다. 식량은생존의절대적인요소이다. 없으면죽는것이다. 그식량은땅의소산물이며농업생산물이다식량생산은농민의노동력으로이루어진다. 편리 한것들은없으면불편하지만생존에는별지장이없다. 풍요 는넉넉지는못해도줄여서살수있다. 그러나양식이없으면죽는다. 농업의절대영역이다. 이절대의영역이오늘날처럼무시되고본래의위치에서축출된경우가있었던가? 인간의오만과왜곡된인식의소치이다. 자기존재의토대인땅을무시하고, 생존의바탕인농사를천시하고있는인간의야누스적이중성 ( 二重星 ) 이야말로오늘의도시문명의모순이며불안정성의뿌리이다. 생명과평화의관점에서보는농촌선교 한경호 41

식량생산의불안정성은우리의미래를어둡게하고있다. 노동력 을가진농민들은점차줄어들고농촌에는노동력을상실한노인들 이태반이다. 그자리를기계화로메워보지만그것도기계를움직 일수있는석유에너지의공급이있어야가능한일이다. 소수정예 농민으로한국농업을끌어가게하겠다는정부정책의불안정성과 위험성이여기도사리고있는것이다. 지속불가능한농업구조, 지 속불가능한경제및삶의구조야말로매우심각한문제가아닐수 없다. 공업중심의도시문명적삶의지속가능성에대한의구심은이미 제기된바있다 5) 이제우리는지속가능성에대하여깊은관심을 기울이지않으면안된다. 이미이개념은 1992 년브라질의리우 에서열린세계정상회의에서주요한개념으로채택되어지금은여 러분야에서다사용되고있거니와지속가능한삶과농사와의관련 성에대해서도깊은고려를하지않으면안될것이다자연생태계 를파괴하면서성취되는문명은필연코몰락할수밖에없다. 자연 속에도시가있고, 농업의토대위에도시생활이가능하다는평범 한진리와, 자본과권력의힘이제아무리크다해도자연생태계의 힘앞에서는무력한것이라는너무도자명한사실을빨리, 깊이깨 닫지않으면안되는것이다. 특히가장짧은기간에가장높은 경제성장을이룩한우리나라는그만큼이상식을무시해왔다는점 에서갚은반성과성찰이요구된다고하겠다. 한강의기적 은빈곤 으로부터탈출하기위한인간중심의일시적사건이다. 생태적, 장 기적인관점에서보면부적합한, 불균형의, 지속불가능한삶의구 조의탄생이다농업의지속가능성은생명과평화의삶을뒷받침하 는핵심요소이다. 5) 일본의쓰찌다다까시교수는이미 1980 년대에 공업사회의붕괴 를 통해앞날에대한비관적인전망을내놓은바있다그는지금도주장 ---- 하기를앞으로일본에기아의시대가도래할것이라며미래를대비하 기위해자선의삶을훈련할뿐더러 쓰고버리는시대를생각하는모 임 을만들어서시민운동적인노력도함께기울이고있다. 42 놓혼과목획빼 36 호

4. 성서적입장에서본땅, 농사와도시문명 농사의시작은아담과하와가에덴동산에서추방되면서시작되었 다. 여호와하나님이에덴동산에서그사람을내어보내어그의 근본된토지를갈게하시니라 "( 창 3:23). 이 말의히브리원문은 흙을섬기게했다 혹은 흙을위해서일하게했다 "( 아바드아다마 ) 이다 6) 하나님을배반한인간으로하여금하나님은흙을섬기며, 자신의근본인질료를섬기며살도록하신것이다. 이는하나님을 배반한인간에게주어진형벌적사건이다. 하나님을떠난인간이 계속하여흙 ( 자신 ) 을섬기면서하나님과는멸어진생활을하게된것이다이는물론농사자체에대한설명은아니다. 인간이피조물인땅에복속되어자기욕망을충족시키고하나님과의관계회복으로부터멀어졌다는신학적인이해인것이다. 이후농사꾼인가인이목동인아벨을죽이는사건이발생하였다. 하나님은아벨의제물은받으시고가인이생산한땅의소산물은받지않으셨다이에격분한가인이동생을죽이고하나님께대들면서그는땅으로부터도버림받아유리방랑하는삶을살았다. 그는결국 휴식이없는 에멘동편의 돗 (nod) 땅에에녹성을쌓고도시문명을건설하였다. 하나님이아니라자기자신 ( 땅 ) 을섬긴가인 7) 은하나님으로부터도버림받고, 아벨의피를삼킨땅으로부터도저 주를받았다. 가인이취한생존의방식은자연으로부터차단된성 을쌓고인간중심의사회를건설하는일이었다 8) 6) 밭을가는경작행위는동사 하다쉬 로표현된다. ( 왕상 19:19) 이영재, 성경의눈으로보는자유무역협정 계간 농촌과목회.1 2007 년가을호 ( 통권 35 호 )38 쪽. 7) 이곳의원문도 흙을섬기다 " 흙을위해일하다 ( 아바드아다마 ) 이 다아담에게하신말씀과똑같다. 이는아담에게주신형별적사건이 가인에게로이어지는것을보여준다. 8) 도성을가리키는히브리어단어는 이르 이다. 성경에자주나오는 데이단어는고대노예제사회의지배계급이구가한도성문명을 가리키는용어이다. 성경에서이 용어는하나님을거역하는집단 생명과평화의관점에서보는농촌선교 한경호 43

인간의삶은죄악으로가득갔고세상은썩었다 ( 창 6:11-12, 공 동번역 ). 하나님의아들들과사람의딸들이결혼하여거인을낳았 다. 죄악은이제구조화되었다. 하나님의영이인간을떠나셨다 ( 창 6:3) 땅도부패해졌다 ( 창 6:11-12, 개역개정판 ). 인간의죄악과 강포가세상에가득했고그로말미암아땅도패패해졌다. 홍수심판 이일어났다 9 ) 심판후노아를통하여세상을향한구원섭리를 이어가셨으며노아뿐아니라방주에있었던모든생물들과언약을 맺으셨다 1 이 오직온유한자는땅을차지하며풍부한화평으로즐기리로다 ( 시 37: 11) 주의복을받은자는땅을차지하고주의저주를받은자는끊어지리로다 "( 시 37: 22) 의인이땅을차지함이여거기영영히거하리로다 "( 시 37 :29) 온유한자는복이있나니저희가땅을기업 ( 基業 ) 으로받을것 임이요 "( 마 5 : 5) 땅에대한관점을보여주는성서의구절들이다 땅은인간삶의 토대였다. 경종농업이든, 목축업이든땅은생활의바탕이었다. 농 사는생존의기본이었다. 창세기의원역사는, 땅과흙은하나님의 으로표시한다. 이영재 토라에나타난도시 " 2007.11.19-21 i" 생명 선교농촌목회자교육자료집 jj, 35 쪽 9) 하나님 - 인간 ( 아담과하와 ), 인간 - 인간 ( 가인과아벨 ), 인간 - 땅 ( 홍수심판 전 ) 과의관계모두가파괴된결과홍수심판이단행되었다. 인간사회의 총체적인부패에대한하나님의심판이었던것이다. 오늘의인간사회 는어떠한가? 하나님과인간과의관계는정상인가? 돈과시장이그 자리를빼앗은것은아닌가. 인간과인간간의관계또한비인간적이며 인간과자연과의관계또한악화되어있다. 기후대재앙은현대판홍수 심판이아닐런지... 1 이 내가내언약을너희와너희후손과너희와함께한모든생물곧 너희와함께한새와 육축과땅의모든생물에게세우리니방주에서 나온모든것곧땅의모든짐승에게니라 "( 창 9:9-1 이 44 놓혼과묵획빼 36 호

피조물이라는점과하나님을떠난인간이창조주보다피조물인흙 ( 자신 ) 을더섬기며살아가게되는타락한존재로서의인간을그리고있지만, 이후인간이땅을토대로하여살아오면서, 농업이삶의중심이되면서, 땅의또다른성격즉, 땅은하나님께서부여해주신생명력을본질적으로갖고있다는점과땅과인간및사회와의관계에대한이해가발생하였다. 위의말씀들은땅의이러한성격들을말해주고있다. 땅을차지하는사람은 온유한자 의인, 주의복을받은자 이다. 땅은그런사람들이살아가는삶의토대가되며그삶은의롭고평화로운삶이다. 온유 ( 溫柔 ) 는땅의품성이다. 그것은또한어머니의품성이기도하다. 따뜻함과부드러움은생명을기르는힘이요평화로운삶의동력이다. 온유는농사짓는사람에게서자라나는품성이요그것은생명과평화의삶을가능하게해주는바탕이다. 생명과평화의세계는참된농민을통하여이루어져갈세상이다. 5. 새세상 - 생명과평화의세계그라고생명농업 생병과평화! 요즘한국사회뿐만아니라지구촌곳곳에서이 말 이 유행처럼퍼져나가고있다. 생명평화결사, 생명평화연대, 생 명과평화를사랑하는모임 등시간이지날수록이 말을표방하는 기구들이늘어가고있으며, 이들의활동이대중의마음속으로파고 들어가고있다. 생명과평화는이제이 시대를지배하는시대정신 이된듯하다. 이유는여러가지있을터이다. 지구자원에대한무한한착취를 통해끊임없이자본의축적을도모해나가는신자유주의경제세계화 와그에서비롯된전세계적인양극화현상그리고질병과빈곤, 전쟁으로인한대규모의희생, 생태계파괴로인한위기의식등은 인간뿐아니라모든생명들을불안하게만들고있다. 인간의끝없 는탐욕과사회경제적모순그리고과학기술문명의발달은지구전 생명과평화의관점에서보는농촌선교 한경호 45

체를파멸로이끌지모른다는위기의식을심화시키고있는것이다. 하나님께서창조하신본래의세계는모든생명들이평화롭게사는세계였다. 보시기에좋았더라는말씀대로하나님이세상을창조하신목적에부합하는아름다운세상이었다. 그러나그것은아담 과하와가에멘동산안에서살때까지였다. 그들이추방당한후부 터세상의평화는서서히파괴되어왔다. 부부간의불신으로부터 시작하여형제간의미움과살해, 거만한도시문명 ( 에녹성, 바벨탑 ) 의건설, 폭력과전쟁의발생, 땅과자연에대한가학행위등은 인간사회를파멸로이끌어마침내노아시대에와서대홍수의심판 을받고서야종지부를찍고새시대를열었다 오늘생명과평화를시대의화두로삼게된것은과거어느시대와비교할수없을정도로생명과평화의세계가유린당하고있기 때문일것이다. 특히, 온실가스배출로인한기상이변과앞으로닥 쳐올전지구적인기후대재앙의가능성은생명계전체의삶과관 련된무서운경고이다. 또한, 21 세기에들어서자마자아프가니스탄 과이라크에서일어난전쟁은평화에대한인류의염원을무참히 짓밟은사건이다. 공교롭게도온실가스배출과전쟁은모두미국과 밀접한관련이있다. 전세계옹실가스의 25% 를배출하고있는미 국, 그러면서도국제기후협약인교토의정서를탈퇴한미국, 석유에 너지의확보로세계지배의패권을유지하기위해아프간과이라크 에서전쟁을일으킨미국, 지금도탈레반및이라크저항군과전쟁 을수행하고있는미국. 국가이기주의와세계패권주의에사로잡혀 세상의생명과평화를가장크게파괴하고있는나라가바로미국 인것이다. Pax Americana 는그들만의평화이다. 생명과평화의세계를건설하는데있어서기독교와교회의역할 은매우중요하다. 기독교는 생명의종교 요, 교회는생명을살리 는 살림의방주 이기때문이다. 기독교는평화의종교요교회는평 화를일구어나가는기지 ( 基地 ) 이기때문이다. 그러나생명과평화의세계는거저주어지는것은아니다. 예수 46 놓촌과북획꽤 36 호

님은산상수훈에서화평케하는자는복이있다고하시면서바로다음구절에서 의를위하여핍박을받은자는복이있나니천국이저희것임이라 고하셨다. 평화는정의로운삶을통해이루어진다는말씀이다. 이말씀은정의로운삶을살면서생명과평화의세상을일구는사람은이미천국의삶을살고있다는뜻이다. 그러면생명과평화의세상을만드는일에서농업은어떤위치에있는것인가? 생명과평화의세상은두말할것없이인간에게달려있다. 인간이생명을살리면서평화롭게살면되는것이다. 농업은바로인간의평화로운삶의기본이요바탕이다. 평화로운마음으로밥을먹을수있어야사회가평화로와진다. 농사를통하여주어지는생명살림의영성은창조세계보전의중요한토대이다. 나아가생명농업을통해생명밥상을차리고그것을이웃과더불어나누어먹는사회를만들수있다면그야말로생명과평화의세상이라할수있을것이다. 생명농사는생명과평화의세상을일구는데필수적인정의로운행위이다. 생명농사를짓는농민의마음속에이미천국이임하고있다. 생명농사때문에핍박을받고손해를보는자는복이있나니천국 ( 생명과평화의세계 ) 이저희것임이요 라고말할수있다. 6. 기독교와생명농사 ( 업 ) 운동 1) 기독교농민회의대응 - 정의운동 1960년대이후시작된고도경제성장정책의추진과정속에서제일희생당한사람은농민들이다. 농민운동은 1966년가톨릭에서먼저시작되었다. 처음에는가톨릭농촌청년회로출범하였으며, 1972년가톨릭농민회 ( 이하가농 ) 로명칭을바꾸면서본격적인활동에들어갔다 - 이때는고도경제성장이초래하는사회적모순이사회전반에걸쳐서표면화된시기였다. 농민의입장을대변하는조직이가톨릭농민회밖에없던시기여서기독교농민들도이조직에 생명과평화의관점에서보는농촌선교 한경호 47

가입하여활동하였다. 1974 년부터크리스찬아카데미농민교육과정이시작되었다지도 적인기독교농민운동가들이배출되었다. 가농활동과아카데미교 육과정을거치면서성장한기독교농민들이주축이되어기독교농민 회를결성하였다. 1978 년전남지역에서제일먼저조직되었고, 19 80 년에는전북기독교농민회가, 1982 년에는충북, 경북기독교농 민회가조직되었으며, 이힘을바탕으로 1982 년한국기독교농민회 총연합회가창립되었다. 기독교농민회는 1990 년농민운동을아우 르는전국농민회총연맹 ( 이하전농 ) 이결성될때까지 10 여년간농 민들의권익실현과하나님의정의를구형하기위하여온갖탄압에 도굴하지않고열심히불의한권력에저항하고투쟁하였다. 전농이출범하면서기독교본연의자리로돌아와농촌교회와함께생명공동체운동에주력하기로위상을설정한기독교농민회는 11 ) 이후 2-3년간활동하였지만자체내역량부족으로활동이중단되고말았다. 이후그운동은예장 ( 통합 ), 기장, 기감의농촌목회자 조직에의해계승되었다. 2) 정농회의대응생명농업운동 가톨릭과기독교의울타리안에서정의운동이활발하게전개되고 있었던 1970 년대중반하나님께서는또다른일단의기독교농민들 을통하여미래를준비시키셨다. 1976 년초, 무교회신앙을가진 기독교인들과기독동신회교인들이중심이되어정농회 ( 正農會 ) 를 결성한것이다. 일본애농회 ( 愛農會 ) 의고다니준이치선생의강의 를듣고감명을받은한국의농민들이 오직성령에이끌려신앙고 백하나로 하나님의창조질서에합당한생명농업을짓기로결의한 것이었다. 당시한국의농업은화학농약과비료중심의관행농법이 11) 1990 년전농의출범과함께기독교농민회는자신이해온운동과앞 으로해야할새로운운동방향을 정의, 생명, 공동체운동 으로좌표를 설정하였었다 48 놓촌과묵획쩨 36 호

보편화되어있었고정부의강력한증산정책이추진되던때였다. 생 명농업을선택하는일은매우어려운일이었다. 정부의시책에역 행하기에탄압을받게되고주위사람들은미친짓으로매도하고소 득은오히려더 감소하니순교자적자세가아니고서는선택할수 없는일이었다. 그들은오직신앙하나만으로어려움을극복해나갔다. 생명농업 기술도점차발전시켜지금은슈타이너의생명역동농법을실험하고 있다. 또한, 정농생협을만들어서유통에도노력을기울이고있다 정농회의이러한활동은무교회신앙인들이설립한충남홍성의풀 무학교를통하여후진들에게계승되고 새로운 농민을 - 양성하여지 역의농업수준을변화시키고있다. 정농회의생명농업운동은이후 기독교농민및농촌목회자들의활동에훌륭한길잡이역할을하고 있다 기독교농민회의정의운동, 정농회의생명농업운동은평신도들이 주체가되어전개한중요한운동이며역사적자산이다. 이제시대 는이 정의운동과생명농업운동이하나로합류할것을요청하고있 다 12 ) 정의를짓밟는세력이바로생명을죽이고있기때문이다. 3) 농촌목회자들의대응생명농업운동및공동체운동농촌의마을에는교회가거의다들어서있다한국농촌교회는새로운미래를열어가는데있어서막중한책임을부여받고있다. 이책임을감당하기위한노력이 1980년대중후반농촌목회자들의모임인농목을중심으로전개되기시작하였다. 농목이조직되기이 12) 현실속에서기독교농민회와정농회는만나지못하고상호비판적입장을취하였다. 1980년대기독교농민회는정농회운동을개량주의적운동으로비판하였고정농회는기독교농민회의운동을자기유익을추구하는비도덕적인운동으로펌하하였다. 그러나기독교농민회회장을지낸고 ( 故 ) 김영원장로는정농회초기부터회원으로가입하여활동하였다그는정의운동과생명운동을갈등없이한몸에서구현하였다 생명과평화의관점에서보는농촌선교 한경호 49

전에도이미생명농업운동을선교과제로실천하는선구적인농촌 목회자와교회들이있었다. 제천의송학교회 ( 당시엄태성목사 ) 는 이미오래전부터전문적인농촌선교를해왔고. 1984 년부터는자 연란양계생산을시도하여유통하였으며, 충남아산의음봉교회 ( 당시허원배목사 ) 는벼를생명농법으로전환시켜유통하기시작하였으며, 임실의임실제일교회 ( 당시심상봉목사 ) 도지역의생명농업운동을선도하였다의정부독바위교회 ( 당시민정웅목사 ). 경 기도화성활빈교회 ( 당시김진홍목사 ) 의 두레공동체운동등도이 런흐름에놓여있었다. 그러나생명시대의 역사적흐름을타고조직적이고체계적으로 이운동을본격적으로전개한것은농목운동에참여한목회자들에의해서였다. 1980년대중반에이르러기장, 기감, 예장통합등 3 개교단농촌목회자들은 1980년대의시대상황에응답하고자농촌목회자조직을결성하여활동하기시작하였다. 제일먼저공식적인출범을한것은감리교였다. 1984년 9월발기인모임을갖고 1985년 3월 농촌선교목회자협의회 이름으로창 립하였다. 다음은예장 ( 통합 ) 으로 1985 년장신대신대원생들이주 축이되어결성한 농어촌선교연구회 가모태가되어 1987 년 8 월 농민선교목회자협의회 의이름으로창립하였고, 기장은광주항쟁이후이미의식적으로농촌현장에들어가활동하고있던목회자들과기존의뜻을같이하는목회자들이연합하여 1989년 10월 농민선교목회자연합회 이름으로출범하였다. 전국적인출범은늦었지만이미지역단위의조직이결성되어활동하고있었다. 3개교단농목은처음에는농민들의고난에동참하면서정의운동에동참하였으나. 1980년대후반부터는생명농업운동에주력하기 시작하였다 1990 년대에들어와민주화세력들이정권을잡으면서 민주대반민주의대결구도가완화되고, 생명 문제가사회적의제 로크게등장하게되자농목조직들의생명농업운동은더욱확산되 었다. 정의운동은일반교인들이함께하기어려웠던반면, 생명농 50 놓촌과목획제 36 호

업운동은많은교인들의동참을이끌어낼수있었다. 신앙적명분도뚜렷하였고정의운동처럼정권이나교권주의자들의공격을받지않고도전개할수있는장점이있었다. 생명농업운동은자신이시무하고있는교회의교인이나지역의농민들을변화시켜관행농법을생명농법으로바꾸도록하고, 생산한농산물을도시교회및소비자와직거래하여유통시키는경제협동사업을중심으로하면서 생명 의가치를생활화해나가는운동이다현재이운동에직접으로참여하고있는농촌교회는약 50여곳이며간접적, 간헐적으로참여하는교회들도많이있다. 1980년대기독교농민회의정의운동은 1990년대에들어와농촌목회자들에의해이렇듯생명농업운동으로전환, 계승되었다 1 3) 1989년 4월원주호저교회에서호저소비자협동조합 ( 당시명칭 ) 을결성함으로써본격적으로시작된이운동은 1990년도 3월장성백운교회 ( 당시남상도목사 ) 의한마음공동체, 1991 년 1 월충주은혜교회 ( 당시한청재목사 ) 의한울공동체 1991 년 3월봉화옥방교회 ( 천정명목사 ) 의새누리공동체 (1994년도에새누리생협으로재출범 ), 청원덕촌교회 ( 당시이도형목사 ) 의덕촌생협, 완주율독교회의완주한우영농조합 ( 여태권목사 ), 1992년 2월춘천금산교회 ( 한철인목사 ) 의새땅공동체, 중신교회 ( 당시강진국목사 ) 의오창한울생협, 거창의두레누리살림터 ( 유성일목사 ), 1992년 12월거제다대교회 ( 김수영목사 ) 의한울타리공동체, 199 3년 5월고령산당교회 ( 당시한종현목사 ) 의땅지기생산자공동체 (1994년에땅지기생협으로개칭 ), 1994년해남마산서부교회 ( 당시박석종목사 ) 의 13) 생명농업운동에대한접근에는각교단농목에따라편차가있다. 감농목은 1994년총회를계기로명칭을농촌선교목회자회로바꾸고활동도 생명, 영성, 공동체 의주제를목회적으로안고갈소수정예회원만이농목회원이되는것으로결정하고조직을완전히생명공동체운동조직으로전환하였다. 예장농목은생명공동체운동이념과과제를중심에세우지못한채, 다양한농촌목회활동의영역을포괄하고있으며, 기장농목은정의운동에주력하면서생명공동체운동을추구해오고있다 생명과평화의관점에서보는농촌선교 한경호 51

한울작목반 (3 년후에한울타리영농조합법인으로발전 ), 2001 년 2 월충남아산송악교회 ( 이종명목사 ) 의 송악동네친환경농사연구 회, 2004 년예산평강교회 ( 김용필목사 ) 의영농조합법인등여러 교단을망라하여전국적으로전개되었다개별교회들의생명농업운동이활성화되자노회와연회 및 교단 차원의상위조직에서이를도시교회와연결하여도 농공동체운동 으로보다확대하려는운동이일어나게되었다. 1993년 5월에는 감리교에서농도공동체선교회가출범하였고 ( 이후이단체는 1999 년 6월에차흥도목사가중심이되어감리교농도생협으로재출범하 였다 ) 1995년 2월에는예장 ( 통합 ) 교단차원의 예장생협 ( 김재일 목사 ) 이 출범하였으며노회 단위에서는영등포노회가노회생협을 창립하였다. 연합기구인 한국농선회도 2004년도에 농선회생협을 창립하였다 교회밖에서도기독교인이중심이되어생협을결성하여생명농업 운동에참여하고있다. 정농회가설립한정농생협, 한누리생협 ( 강 상빈권사 ), 아름다운생협등이대표적이다. 4) 세계에큐메니칼진영의대응신자유주의경제세계화가초래하고있는인류의위기를막기위한 지구적차원의대안은무엇인가? 생명농업은그대안모색에서어떠한위치에놓여있는것인가? 생명 의위기의현실을통하여깨달은것은석유에너지에바탕한공업중심도시문명의불안정성과농업에대한새로운인식이다. 공업사회의붕괴에대한우려가확 산되고있으며 14 ) 그대안으로농업특히생명농업과공동체운동이 점차대두되고있다. 그동안공업중심, 도시중심의시각에서농촌 14) 일본의쓰찌다다까시교수가그대표적인분으로서이마한국에번역소개된 r공업사회의붕괴 와 공생공빈 을통하여이러한견해를계속피력해오고있다. 그는 2α)6년 3월에 한국기독교생명농업포럼 초청으로내한하여여러차례의공개강연을하였으며 2007년 3월에도내한하여전국순회의강연을하였다 52 놓촌과목획꽤 36 호

을바라보고, 주로경제중심적관점으로농업을생각하면서, 농업 을해결해야할하나의경제적종속변수정도로여겼다면, 이제는 인간존재의근원적인자리에서, 인간과땅과의관계속에서, 그리 고지구생명공동체의관점에서농업과세계를바라보고생각하기 시작한것이다 신자유주의경제세계화속에서세계의식량생산및유통을장악하 고막대한이익을챙기고있는거대곡물기업및농약회사등의농 기업 (agribusiness) 들은지역의농산물생산체계를파괴하고수많 은소농민들의삶을빈곤으로내몰며전통농업과농촌공동체를붕 괴시키고있다. 그들은유전자조작농산물 (GMO) 의생산과유통, 단작 (monoculture) 체계를인위적으로변형시키고있다. 대하고심각한도전이다. 등을통해식량주권을침탈하고지역의생명 이는기독교진리에대한중 세계교회는이미신자유주의경제세계화에대한문제를인식하고대안을모색해왔으며이과제를실천에옮기고있다. 지난 2005 년 4 월 8-14 일, 강원도원주에서처음으로세계기독교권내의생명 농업운동포럼이개최되었다. 이행사는 ECAG ( 대안적세계화를 위한에큐메니칼연대. Ecumenical Coalition for Alternatives to G l obalisation) 가개최하고한국준비위원회가주관하였다 15) 이 2005 년 11 월 3 일에는 한국기독교생명농업포럼 이창립되었다. 조직은세계포럼을준비하기위해결성됐던한국준비위원회가 행사후상시활동조직으로전환한것이다. 이기구를통하여그동 안분산적으로전개되어온생명농업운동이공통의지평과비전을 15) ECAG 는제네바에본부를두고있는 8개의기독교기구들 (WCC, W ARC, YMCA, YWCA, WSCF, Pax Romana, Luteran world Federation, Frontier Intemship ) 이연대하여결성한조직이다이협의기구의조직과세계포럼행사개최에는당시 WARC에서근무한박 성원목사가커다란역할을하였다. 한국준비위원회는제네바에서의 원싶에참여했던한경호목사가한국이포럼장소로결정되면서귀 국후결성하였다 생영과평화의관점에서보는농촌선교 한경호 53

확보하고네트워크를강화함으로써국내생명농업운동의흐름과역량을한단계끌어올리고동시에국제적인연대의채널역할을담당함으로써국내외적인생명농업운동의역량을향상시킬수있는토대가마련되었다고할수있다. 이운동은아시아차원에서도출발되었다. 2006년 8월 25 일 -30 일, 충남홍성에서아시아기독교교회협의회 (CCA) 와한국기독교생 명농업포럼이공동으로주최한 아시아기독교생명농업포럼 이 처음 으로개최된것이다 16) 위의행사들을통하여국가별, 대륙별, 세계적차원에서기독교 권내의생명농업운동이조직화되고연대의틀을형성해나가기시 작하였다 7. 생명농업운동의농업적토대와지향 생명농업운동의지형적, 농업적토대는중산간지대이며 17) 생산 규모에있어서는소농이중심이다. 그리고지향하는삶의양식은 지역생명공동체이다. 우리나라경지면적의절반이상이중산간지대 16) 이행사는 2005 년도의세계포럼에참석했던아시아기독교교회협의회 의이홍정국장이제안함으로써추진되었다. 이포럼은 3 년에한번씩 하기로하였으며이를위해 6 개국에서 1 명씩대표를뽑아실행위원 회 (working group) 를구성하였다. 17) 한국생명농업운동에있어서중요한지역은충남홍성과강원도원주 인데두지역모두중산간지대에있다. 홍성은정농회운동을교육적 으로계승, 발전시키고있는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가있으며, 그교 육적역량에의해지역을생명농업운동의현장으로변화시켜오고있 다 원주는한살림운동의시발지이다장일순선생의생명사상에영 향을받은사람들이 1984 년도에한살림운동을시작하였으며그정신 은 한살림선언 에요약되어있다. 장선생은해월최시형선생의사 상을생명운동의관점에서새로이해석하면서한국현대생명운동을 선두에서이끌었다해월선생은동학혁명후피신하면서포교활동을 하다가원주호저변에서피체압송되었다. 그리고호저면의호저교회 는호저생협 ( 현원주생협의전신 ) 을결성하면서농민이주체가된생 명농업운동의시발교회가되었다. 54 놓촌과묵획빼 36 호

에 있으며농가의다수가가족노작중심의소농구조이다. 교회는 마을마다거의다설립되어있다. 이러한객관적조건은한국의생 명농업운동을위해하나님께서주신역사적인기회이다. 물론, 현한국농업이처한상황이매우어렵고앞으로도나아질 전망이밝지않지만역설적으로그렇기때문에더운동의당위성이절실하다. 문제는농업에대한신앙고백을어떻게새로이세울것이며바른생명정신에기초한가치관의확립을어떻게하느냐에달려있다. 모든문제의중심을 경제 로보고, 결국은 경제 로환원시키는사고방식으로부터벗어나지않으면안된다 18) 경제중심으로만보면일부자본주의화된, 소득수준이높은소수의농업영역을제외한대부분의농업영역은희망이없기때문이다. 생명농업운동이이런상황을극복하기위해서는그지향이다를수밖에없다 첫째, 생명농업운동은지역의오랜전통농업을되살리는것이중 요하다고생각한다. 전통농업이야말로각지역에맞는오랜역사성 을띠고있는, 지역의기후와토양에맞는다양한, 그리고자연생 태적인농법이다. 현대의과학적농업지식을어떻게생명의원리 에맞게이에적용시키느냐하는과제가있을뿐이다. 이를토대로 지역의자급자족을이룩하는것이중요하다 둘째, 생명농업운동은소농 ( 小農 ) 을그중심적주체로삼는다. 대부분의세계농민특히제 3 세계의농민은소농이다생명농업은 대규모의농업체계와양립하기어렵다 대규모의농업은인위적이 며반 ( 反 ) 생태적이며소수에게부 ( 富 ) 가집중되는정의롭지못한 18) 그동안농촌교회 선교의목적은전도에 있었다. 자립, 자치, 자전의 선교방침으로농촌교회의선교전략의핵심은자립이었다 - 이 기조 는초기부터지금까지이어져오고있다자립문제가현실적으로제 일 급한과제이기때문이다. 이제이 정책적기조는바뀌어야한다 오늘의 농촌과농업의 현실, 그리고앞으로의 과제는이의 수정을 요구하고있다목회자애게는보다높은수준의영성과청빈이요구 되고있으며, 농촌선교의목적또한단순히 전도가아닌새로운지 역생명공동제의건설애 있기때문이다. 경제문제로부터의자발적해 방이필요하다. 생명과평화의관점에서보는농촌선교 한경호 55

체계이다. 생명농업은창조세계를위한연대와정의의경제를지향한다. 셋째, 생명농업운동은소농중심이기때문에공동체성을지향한다. 대규모단작중심의농업은소수의욕구를충족시키는반 ( 反 ) 공동체적인농업이다. 소농중심의공동체지향적생명농업운동은정의롭지못한, 반생태적이고, 반공동체적인오늘의경제세계화가초래할파국적인미래에대한중요한대안이다. 소국과민 ( 小國흉民 ) 의사상 19) 이실현되는운동이다넷째, 생명농업운동은그동안기독교농민운동이추구해온정의운동을역사적으로계승하며포괄해야한다 20) 농민들의삶을짓밟으며죽음으로내모는불의한세력들에맞서연대하여투쟁해야하면서생명을살리는운동을해야한다. 불의와반 ( 反 ) 생명은한통속이다. 동시에정의와생명살림은한몸이다. 8. 앞으로의과제 1) 농업및농촌에대한인식의전환첫째, 농촌은도시없이살수있어도도시는농촌없이는살수없다 " 인간삶에가장필요한두요소는식량과에너지이다. 식량자급율 25%. 석유에너지 100% 수입인상황에서앞으로의우리경제생활구조가건강하게유지될수있다고장담할수없다. 농업기반이튼튼하지않으면앞날에닥칠식량난과에너지난을극복하기어려울것이다. 특히식량은삶의절대적이고필수적인요소이다. 19) 노자 ( 老子 ) 의 r도덕경.1 80장에나오는말. 작은나라적은백성들이현실에만족하면서평화롭게살아가는것을이상으로삼았던노 자의이야기 2 이과거의정의운동이주로사회정의, 경제정의에초점이있었다면이제 는하나님앞에서의정의와자연앞에서의정의 ( 생태정의 ) 를함께포 괄해야한다. 56 놓촌과묵획꽤 36 호

둘째, 농업이무시당하고있는것은그본질과상관없이경제적인관점에서만바라보기때문이다. 농업은생존과직결되어있고, 식량주권과밀접한관계에있으며, 농촌은자연생태적삶의환경을가지고있다. 도시생활이과연우리삶에얼마나만족을주며행복할수있는지생각해볼필요가있다. 인간은자연생태적삶속에서영육간의건강한삶을누릴수있기때문이다. 셋째, 농업은환경적으로커다란유익을주고있다. 넓은논면적은담수로인해홍수를방지하고, 토양침식을막아주며, 공기를정화시키는역할을하고있다이를경제적가치로환산하면약 10 조원이된다고한다. 넷째, 농업은문화의토대이다. 인류역사가시작된이래농업은육신적삶의토대였을뿐만아니라정신적인, 문화적인삶의기반이었다. 특히, 공동체적문화의원형이농촌문화에담겨있다. 농촌문화는농사노동중심의공동체적이고자연생태적이라는점이특정이다. 농촌교회의경우이농촌문화를앞으로잘이해하고되살리는노력을기울여야한다. 다섯째, 위에서잠시언급했듯이농업은하나님께서인간에게주신최초의유일한직업이다. 이신앙고백은매우중요하다. 2) 농촌션교의방향과목적의전환그동안한국농촌선교의목적은농민들의영혼구원과전도에있었다. 아직도다수의교회는그방향으로노력하고있다. 그것을지속하기위한수단으로써교회자립이최우선이다. 농촌선교의여러정책들중미자립교회의자립화는그중심에놓여있다. 그리고농촌목회자들의대부분은보수적이다. 교회 ( 성 ) 와지역사회 ( 속 ). 인간과자연을분리시켜서생각하는이원론적의식이강하다. 예수믿고구원받고천국간다 는구원신앙고백이그중심에있다. 창조신앙고백이약한것이다. 목회는도시일반목회구조와대통소이하다. 대부분교회성장중심이며농촌의특수한상황을반영 생영과평화의관점에서보는농촌선교 한경호 57

하는목회구조가약한형편이다. 목회자의의식부터변화되어야한다. 첫째, 농촌교회론이다. 전 통적으로교회는 구원의방주 이다. 그것은인간만의구원이전제 되어있다. 그러나그원형인노아의방주는인간만의구원이아닌 생명전체의구원선 ( 救援船 ) 이었다 교회는특히, 농촌교회는교회 와그지역사회안에살고있는모든생명체를구원하고살리는살 림의방주이다. 교회와지역사회가나뒤지않고인간과여타의생 명체가분리되지않는다. 구원신앙고백에창조신앙고백이자연스레 하나가된다. 인간중심의교회성장의식에서탈피할수있다. 교회 는이제지역사회생명문화선교공동체로변화된다. 교회가중심이 되어그지역을생명과평화의, 살롬 ( Shalom ) 의세상으로변화시 켜나가는것이농촌교회의궁극적인목적이되어야한다. 둘째, 경 제중심의사고방식으로부터벗어나야한다. 현재농촌생활의어려 움을이기고견디기위해청빈한삶, 예언적인삶을살아야한다. 경제 에사로잡혀있는한자본의힘에늘패할수밖에없고노예 가된다. 자본에예속된생각의고리를영적인차원에서끊어야한 다. 농촌은점점더어려워질것이다. 이제문제는경제에있지않 다. 문명의전환시기에자본과무력을지닌사탄의세력이신자유 주의경제세계화를통해세상을자본의제국으로만들려고하고있 다. 이에맞서싸우면서미래를준비하려면지금까지의방법으로는 힘들다. 골리앗을물리친다윗의믿음과용기가필요한것이다. 3) 지역생명문화공동체의형성앞서농촌교회를지역사회생명문화공동체로말하였다. 농촌사회는지금엄청난변화를겪고있다. 농촌경제의몰락으로노동인구의대폭적인감소와고령화가이루어져있고, 인력부족을메우기위한기계화로가족중심의노동활동이가능해짐으로써지역공동체의정체성이허물어져가고있다. 이에따라전통적으로내려오던농촌문화는전반적으로붕괴되었다. 또한화학농약과화학비료 58 놓촌과묵획계 36 호

중심의관행농법이중심으로자리잡고있으며농민들의의식구조도완전히자본주의적가치관으로변해있다. 결혼상대가없는총각들은해외에서신부를맞이하여현재그 2세들이다수태어나서자라고있다 2 1 ) 10 명중 4명이해외여성과결혼하고있다. 또한, 도시에서농촌으로돌아오는바람이불어서기존의마을주민과도시 에서유입된새로운주민들이함께어우러져살아가고있다 22) 주 민구성의변화, 의식과생활문화의변화는농촌사회를뿌리부터흔 들고있다. 이런형편을소화하고추스르며, 비전을제시하면서여러이질적 인요소들을한데묶어세우는사회적통합력을발휘할수있는사 람과기관이어디에있는가? 목회자와교회밖에없다문제는그럴 준비가되어있는가하는점이다. 마을마다서있는농촌교회에 기대를걸어볼수밖에없다. 이를위한의도적인교육활동과지속 적인뒷받침이매우절실하다. 새로운목회자가양성되어야한다. 4) 에큐메니칼지도력의양성과국제연대활동의강화 위에서도잠시 언급했듯이이제한국기독교권의싱명농업운동과 선교는국내에만갇혀있으면안되는때가되었다. 우리의역사적 축적과정들은국제적인연대활동을통해그범위를넓혀가야한다. 21) 현재농촌으로돌아오는사람들은대개두부류로나쉰다. 첫째는농 촌을주거공간으로생각하여인생의말기를전원적인분위기에서살 고싶어하여귀농촌 ( 歸앓村 ) 하는사람들이다. 분이변경제적으로는문제가없다. 은퇴한사람들이대부 이들은농촌의지역에동화되지 않고도시생활의습성을그대로간직하고살아간다이들은기존의 주민들과갈등을빚는경우가종종있다. 둘째는, 뚜렷한가치관을 갖고귀농 ( 歸農 ) 하는사람들이다 - 대개 40 세전후의사람들이많고 도시문명에대한회의를품고자연생태적삶을의미있게살아보려는 사람들이다경제적으로준비가덜되어있어서정착하는데어려움을 겪고있으나주민의일원으로동화하여살아가려고노력한다. 22) 현재마을마다 ( 리단위기준 ) 평균 1 5 명내외가시집와살고있다. 국 적도다양하다. 처음에는조선족이 다수를차지하고있다. 많았고최근에는베트남여성들이 생명과평화의관점에서보는농촌선교 한경호 59

돌아보건대한국만큼치열한현대사를살아온민족이거의없다. 일제식민지시대와독립운동. 8. 15해방과남북분단. 6.25 통족 상잔전쟁과상처, 장기간의개발군사독재체제와민주화투쟁, 농 민, 노동자등민중운동의성장등남북간의이념적인모순과대 립, 독재로인한정치적인모순과저항, 그리고빈부격차로인한경제적인모순과투쟁등의과정을치열하게겪어왔다. 이와중에이루어진교회의급속한성장은기독교세력을크게강화시켰다. 이모든요인들속에는 세계성 이담겨있다이제한국교회는앞으로세계를향하여어떤자세로무슨일을해야할것인지깊이생각해야한다. 생명농업운동의경우, 한국은상당한조건을갖추고있다. 다른제 3세계나라들이다수겪었던개발독재를경험하였고그과정에서농민운동의전통을갖고되었으며 23) 지난 30여년간생명농업에 대한기독농민과농촌목회자들의실천경험이쌓여있고, 기독교강 국으로서의한국교회는해외선교에대한의지가강하다. 앞서언급했듯이세계포럼과아시아포럼을한국에서출범시켰고, 상시 활동조직인 한국기독교생명농업포럼 을발족함으로서생명농 업선교에대한한국의위치와역할은확인되었다고생각한다. 문제 는이 활동이이어지고확대강화되어세계특히, 아시아를비롯한 제 3 세계농촌선교의중요한토대가되도록어떻게노력하는가하는 것이다 24 ) 후진의양성과더불어도시교회의인식의전환과뒷받 23) 이부분은일본이갖고있지못한우리의장점이다. 일본은과거의 죄상에대한공식적인사과도안하고있어서아시아권에서의정신적, 도덕적인리더쉽을갖는데는한계가있다. 특히기독교농민운동의 경험은 생명과평화 의전제가되는정의운동의역사적축적이기때 문에매우중요하다. 24) 한국의생명농업운동은일본의영향을많이받고있다. 우리보다앞 선점이있기때문이다. 애농회, ARI, NCC] 를통한교류는기독교적 인연대가이루어지지만그밖의기구들특히 일본생협이나일반농 가들은기독교신앙과거의관계가없다. 앞선농업기술이나사례를 통해배우고친교를나누는것이, 주요목적이다자칫농법 ( 기술 ) 중 60 놓촌과륙획계 36 호

침이필요하다하겠다. 9. 나가는말 지금까지우리는 생명과평화 의 관점에서농촌선교를생각해보 았다. 바야흐로패러다임전환의시대이다. 기존의고정관념들로부터벗어나면새시대가보인다. 생명과평화의시대가열리고있다. 이시대를열어가는데있어서하나님은누구를부르고계시는가? 고난받는민중의현장에서그부름에응답하는사람이나올것이다. 농촌은고난받는현장이다. 가장고난이심한곳이다. 생명 과더불어삶을배우고깨우치며하나님의뜻을읽으며살아가는농촌은새로운미래의일꾼을기르는곳이다. 불의에의한모순과피해를가장크게입은곳, 그래서민중정신이살아있는곳, 생명의농업이자본의수단으로전락하여농민은상품생산의도구로동반전 락하였지만본연의생명정신은아직도살아있는곳, 서로를아끼고 보듬으면서살아온공동체적삶의경험과정신이남아있는곳, 마 을마다서있는교회를통해농촌의생명들을구원하고살리시기위해 말할수없는탄식 으로오늘도안타까워하시며우리에게용기와희망을주시는현장, 이곳으로부터미래의새싹이움트지않으면어디에서그것을발견할수있을것인가! E웰 심, 사례중심에매몰될수있다. 이제기독교생명농업운동은일본이외의제 3세계특히, 우리와가까운아시아지역의 ( 농촌 ) 교회들과연대하여기독교신앙고백을나누면서에큐메니칼생명농업운동의토대를마련해가야한다. 생명과평화의관점에서보는농촌선교 한경호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