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대혁명시기문화논쟁을알수가있다. 개혁개방전후중국사회의특징을파악할수있다. 문화열의의의및특징을이해할수있다. 3 문화대혁명과문화논쟁 개혁개방전 후중국의국가와사회의관계 980 년대문화열 0 문화대혁명과문화논쟁 현대중국의문화논쟁 문화논쟁의핵심논리중국의문화적논쟁은 현대화 와 세계화 와밀접한관련이있음 일반적으로중국에서현대화진행의문화적논쟁 첫째, 전통문화 를대하는방식 둘째, 서구문화 를수용하는방법의변화에따라변해옴
0 문화대혁명과문화논쟁 현대중국의문화논쟁 문화논쟁의발전과정근대이래, 중국문화에대한담론은 국수 ( 國粹 ) 사조와 서구화 ( 西化 ) 사조의두형태로표현되었고, 서로대립되는형세를이루었음 근대이후, 역사의중대한전환시기에대체로중서문화의우세와열세에의해중국문화의방향을정해야했으며, 그중하나만을선택해야만했음 - 다른문화는거의선택의여지가없었음 949 년중화인민공화국이성립된뒤로는 마르크스주의 보급에주안점을둠 이시기에는 중 서문화 와관련된문제에대해서는전혀신경쓰지않음 문화대혁명을겪은이후나타난 개혁개방 은중국경제를발전을이끌었을뿐아니라 문화문제 에대해서도다시관심을갖게하였음 980년대 문화열 ( 文化熱 ) 부터중국인들은 중 서문화 문제에다시눈길을돌렸음 3 0 문화대혁명과문화논쟁 문화대혁명 ( 文化大革命 ) 한차례질서를상실한정치적난동 전통문화의전면적인부정과파괴 4
0 문화대혁명과문화논쟁 문화대혁명 ( 文化大革命 ) 역사적의미 966년부터 976년까지 0년간마오쩌둥 ( 毛澤東 ) 에의해주도된 극좌 ( 極左 ) 사회주의운동 - 사회주의에서계급투쟁을강조하는 자발적인 대중운동이었음 반문명 행위이면서카리스마를숭배하는집단적무의식운동으로무질서의극치중국의국민경제를붕괴로내몰음 - 중국경제는단순한지령성 계획경제 로변화되어시장조절의기능을상실함 - 평균주의는 배분 의주된방식중국의사회주의민주와법제도파괴 5 0 문화대혁명과문화논쟁 문화대혁명 ( 文化大革命 ) 문화상의의의사회주의 신문화, 신사상, 신관념 의면모가당당하게출현하여문화개념에일련의전도와착각을일으켜, 전통문화에대한극단적인파괴가자행됨 - 이과정속에서전통문화는파멸의위기에놓이게됨 봉건주의, 자본주의, 수정주의를타파하자! 라는미명아래, 수많은고적과문물이무참하게파괴됨四舊 ( 낡은사상, 문화, 풍속, 습관 ) 를철폐하고네가지새로운것을창조하며대중에의한권력기구를창출하자는구호는새로운 유토피아 (Utopia) 로의의지를나타냄앞에 문화 라는뜻은자본주의적사상, 문화에대한투쟁에서시작되었기때문인데, 나중엔계급, 권력투쟁으로까지이어짐 6
0 문화대혁명과문화논쟁 3 역사상의다른 문화혁명 과의비교 문화대혁명의규모나영향면에서 99년의 5.4신문화운동 과 980년대 문화열 을훨씬능가함 99년의 5.4신문화운동 과 980년대 문화열 은 지식인들 이운동의주체가되어자발적으로참여했던계몽운동이었음문화대혁명은지식인을비판과타도의대상으로삼음 대중적측면 반문화운동 이었음 문화대혁명 문화적의미 창조와진보는커녕역사의유례없는퇴보라인식됨 문화적시각 추상적인인문정신인유토피아를구축하려는노력에종지부를찍음 7 0 개혁개방전 후중국의국가와사회의관계 신중국 ( 新中國 ) 초기의사회주의혁명시기 ( 사회주의시기 ) 개인의전통적인 사적영역 이극소화되고국가권력이모든영역을지배함사유제가없어지고집체소유제로바뀜개인은지역이나직장단위에소속되어 단위 ( 딴웨이 : 單位 ) 별로공동으로소유, 생산, 분배를하는경제체제로바뀌었음지방사회의전통을주장하는것은국가통합을해치는분열주의로의심받았으며, 개인은전체국가체제를위하여존재하는것으로강조됨당과국가조직에의한 공식적관계 와 이념체계 ( 중국공산당이데올로기 ) 가지배함인민의전통적제도와관행은국가이성과현대화의이름하에공식적비판의대상임개인의자유로운지역적이동이나사회적이동이허용되지않음단위제도와함께사람을도시인과농민으로나누는세습적 호구 ( 戶口 ) 제도는개인을지역적생활단위와신분적구속안에고정되게하였음 8
0 개혁개방전 후중국의국가와사회의관계 개혁개방이후시기 ( 탈사회주의 ) 개혁개방이후개인과지역사회 독자성 이국가권력과체제에대하여상대적으로강화되기시작함 980년대이전까지의국가에의한지배와지도대신에, 이제는국가와단위, 그리고국가와개인이 계약제 를통한관계를맺는것으로변화함 배급제도대신에 시장 이부활되고자유로운교역과거래가활성화되었으며, 다양한경제활동의전략과형태가경쟁적으로실천됨 새로운직종과산업부문이등장하였고, 지식과기술의중시에따라 교육 에대한열기가고조됨대학입시제도인까오카오 ( 高考 ) 부활 이는모택동시절주입되었던사회주의혁명이데올로기에의한직업과경제및사회적신분에대한관념에근본적변화가생긴것을의미함 9 0 개혁개방전 후중국의국가와사회의관계 개혁개방이후시기 ( 탈사회주의 ) 과거부정되고폐기되었던 전통적 제도와관습을새로운사회적, 경제적자원으로서재생산하게되었고 꽌시 ( 關係 ) 라는전통적인사적연줄이부활됨 980년대중반이래사회영역에서 전통문화 의부활과 사적영역 이확대하였음 990년대부터는개인이자기의영역을확보하려는욕구를다양한수준에서시도함도시의소비생활은그수준과내용이급격히바뀌며고급화추세를보임새로운세대의젊은이들은국가와정부에대하여 시민으로서의권리와주장 을요구하는경향이강함 0
0 개혁개방전 후중국의국가와사회의관계 3 개혁개방전 후중국의사회특징비교표 지도자 모택동시기 개혁개방전 등소평시기 강택민시기 호금도시기 개혁개방후 정책결정방식 개인적리더십중심 대중동원운동 집단지도체제 전문가엘리트중심 제도화 개혁 ( 대내적 ) 주도세력 전통적좌파노선지지자 개혁파 극좌노선이강함 사상해방 이데올로기 계급투쟁 이데올로기투쟁중심 정치우선주의 생산력중심 경제중심 흑묘백묘론 ( 黑猫白猫 ) ( 실용주의노선 ) 0 개혁개방전 후중국의국가와사회의관계 3 개혁개방전 후중국의사회특징비교표 경제체제 개혁개방전 사회주의노선 개혁개방후 탈사회주의 사회주의시장경제실행 자본주의시장경제도입 개혁 ( 대내적 ) 계획경제 평균주의 ( 따꿔판 : 大鍋飯 ) 평등주의 집단주의 상품경제 시장경제도입 선부론 소유제도 공유제근간 사유제도입 개방 ( 대외적 ) 폐쇄주의정책 사회주의국가중심교류 대외적개방화 자본주의세계체제에융합해들어감
03 980 년대문화열 ( 文化熱 ) 980 년대사상해방과문화열 989 년천안문사건 모두지식인들이개혁개방을통한현대화과정에서일으킨문화논쟁임 990 년대국학열 일명 동서문화논쟁 으로서 5.4 시기 완수하지못했던문제들이거듭제기됨 3 03 980 년대문화열 ( 文化熱 ) 문화열 이란 980년대중국에서는소위 문화열 ( 文化熱 ) 이라는 신계몽운동 이일어남 970년대말부터 980말까지중국의사상문화영역에서 0년동안진행된문화연구와토론의열풍을의미함명말청초의계몽사조와 5.4신문화운동의계몽운동에이어제3차계몽사조가일어났다고봄 문화열의계몽은과거의계몽운동과다르게, 더이상의계몽자의각성이아니었고, 더이상각성된문화계가대중을각성시키고불러일으킨운동이아님 즉, 현실적인 현대화과정 과 사상문화영역의변혁 과밀접하게결부된전면적인혁명임 4
03 980 년대문화열 ( 文化熱 ) 문화열 이란 5.4신문화운동이래로중국의지식인들은서양의사상문화를참조하여중국전통문화를비판하고부정함운동의핵심중국의전통문화를비판하고서구의문화를받아들이자. 당시대부분의지식인들은중국의전통문화는커다란문화적자산에서문화적부담이되었으며, 거대한문화적우월감은커다란문화적죄책감이되었다고지적함 5 03 980 년대문화열 ( 文化熱 ) 문화열의특징 문화열의핵심논쟁 980 년대 신계몽운동 은? 문화대혁명 을반성하고마르크스주의발전의새로운형태와사회주의건설의새로운길을모색하는과정 6
03 980 년대문화열 ( 文化熱 ) 문화열의특징 문화열의핵심논쟁 문화열 서양문화 와 전통문화 가새롭게마주치는시점에서 중국은어떻게현대화로나가야하는가? 를토론하는것임 중국문화는어디로나가야하는가? 라는의제로귀결됨 문화열은 중국현대문화와전통문화, 그리고서구문화와의관계 와 관련되는 동서고금 ( 東西古今 ) 의논쟁 임 중국과서양, 전통과현대 라는구분방식과논쟁의초점은표면적또는모종의의미에서는 5.4신문화운동의모습과비슷함 7 03 980 년대문화열 ( 文化熱 ) 문화열의특징 문화열과 전통문화 980년대일어난 문화열 의 현대 와 전통 에대한논쟁에서도전통문화에대한기본인식은여전히마찬가지임중국은 5.4. 신문화운동이전의봉건문화를 구전통 ( 舊傳統 ) 으로, 마오쩌둥시대의극좌주의 ( 極左主義 ) 유산을 신전통 ( 新傳統 ) 으로삼아서, 중국이현대화하기위해서반드시 타도해야할대상 으로봄 - 당시중국에서전통은현대와대립된개념으로중국이현대문화와현대화된국가를건설하기위해서반드시타도해야할대상으로봄 8
03 980 년대문화열 ( 文化熱 ) 문화열의특징 문화열과 전통문화 * 중국의전통문화를 유가문화 와 혁명문화 로크게분류하여부정적으로봄 유가문화 - 공자학설을핵심으로한농경문화로서물질적인세속의공리 ( 功利 ) 를추구하였으며, 개인이작은이익을중시하고성인을숭배하며감정에치우쳐논리력이부족하게함 - 유가문화에는폐쇄된대국의오래된사상이존재하며그영향력은여전히강하다고봄 9 03 980 년대문화열 ( 文化熱 ) 문화열의특징 문화열과 전통문화 * 중국의전통문화를 유가문화 와 혁명문화 로크게분류하여부정적으로봄 혁명문화 - 5.4. 신문화운동이래중국지도자가중국인을이끌어온혁명과국가건설중에형성된사상과방법이지만, 그중 계급투쟁 은국가발전에커다란해를입힘 - 외부세계에서도입된혁명문화는보급된시간과미친정도가유가사상만큼은못하지만, 950, 60 년대에절대권력집단의영향으로한때커다란힘을발휘함 - 사실상당시에도유가의세속적공리사상은줄곧영향력을발휘함 0
03 980 년대문화열 ( 文化熱 ) 3 문화열의종결 980년대문화현상으로표출된문화열은 989년 6.4천안문사건을걸치면서그막을내렸음이사건의실패로인해서중국에서 정체성위기 가촉발됨이러한정체성위기는근백여년간중국의 현대화 와함께줄곧공존해왔던문제이기도함 중국에서문화적논쟁은현대화와세계화와밀접한관련이있다. 현대화진행의문화적논쟁은첫째는전통문화를대하는방식과둘째는서구문화를수용하는방법의변화에따라변해왔었다. 근대이후역사의중대한전환시기에중서문화의우세와열세에의해중국문화의방향을정해야했으며, 그중하나만을선택해야했다.
문화대혁명은한차례질서를상실한정치적난동으로전통문화의전면적인부정과파괴가자행되었다. 문화대혁명은규모나영향면에서 5.4신문화운동 이나 980년대 문화열 을훨씬능가했으며, 지식인을비판과타도의대상으로삼았다는특징을담고있다. 대중적측면에서 반문화운동 이었으며, 문화적의미에서는창조와진보는커녕역사의유례없는퇴보라고인식되고있다. 3 980년대중국에서는신계몽운동인문화열이일어났다. 문화열의계몽은과거의계몽운동과다르게더이상의계몽자의각성이아니었고, 더이상각성된문화계가대중을각성시키고불러일으킨운동이아니라, 현실적인현대화과정과사상문화영역의변혁과밀접하게결부된전면적인혁명이었다. 이운동의핵심은 중국의전통문화를비판하고서구의문화를받아들이자! 였다. 그러나 980년문화현상으로표출된문화열은 989년 6.4천안문사건을걸치면서그막을내렸다.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