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원논문집 제 33 집 35~53 쪽 2016 1929 년조선박람회에서기생의춤공연에대한연구 2) 김영희 * [ 국문초록 ] 1929년의조선박람회에서연예관여흥을위해경성의 4권번기생들이 50일간교대로조선춤과서양춤 (dance) 을추었다. 조선권번은조선춤 16종과서양춤 15종을, 한성권번은조선춤 11종과서양춤 11종을, 한남권번은조선춤 7종과서양춤 17종을, 경성권번은조선춤 9종과서양춤 7종을공연했다. 이들이춘조선춤중에궁중무는연화대무, 무고, 장생보연무, 고구려무, 포구락, 보상무, 무애무, 봉래의, 향령, 춘광호, 검기무, 육화대, 수연장, 박접무, 사선무, 경풍의 16종을추었다. 1920년대후반에권번에서궁중무가전승되고있음을확인할수있다. 민속춤은승무, 검무, 팔검무, 남무가추어졌다. 조선박람회기념무, 조선박람회축하무, 조선산업무는조선박람회를기념하기위한창작춤이었고, 사고무 ( 四鼓舞 ), 정방별곡 ( 正方別曲 ), 국화회 ( 菊花會 ), 춘향무 ( 春香舞 ) 는 1910년대에창작되어박람회에서도추어진춤이다. 이춤들은궁중무나민속춤의기법으로추어졌다. 기생들은서양춤 45종도추었다. 유럽의민속춤 (Fork Dance), 사교춤 (Social dance) 을추었고, 춤곡에맞추거나, 타악기를들고추는춤, 오리엔탈리즘으로추었던춤, 조선박람회를기념하는조박기념무 ( 朝博記念舞 ) 도추었다. 당시조선에수입된서양춤의경향들을거의갖추었다. 이러한양상에대해일제강점기근대무용사의측면에서몇가지의미를찾을수있다. 첫째, 1920년대후반에도이전시대에추었던궁중무와민속춤이권번에서이어지고있다는점이다. 1915년의공진회에서추었던주요종목들이이번에도추어졌고, 이춤들은당시대중들에게가장관심을받았던전통춤들이었을것이다. 둘째, 조선박람회공연에서기생들이서양춤을추었으며, 조선춤보다많은종목을추었다. 서양춤들은 1900년대부터꾸준히수입되었고, 1917년기생이무대에서처음으로서양춤을추었다. 이러한흐름에서 1920년대후반기생들은다양한서양춤들을레퍼토리로확보하였음을확인할수있었다. 셋째, 기생들의종목에서조선춤보다서양춤들이많은데, 이는박람회의흥행을위한일환이었으며, 조선의근대적면모를선전하고자했던조선총독부의박람회개최목표에맞춘것이었다. [ 핵심어 ] 조선박람회, 경성협찬회, 기생, 권번, 조선춤, 궁중무, 딴스, 조선박람회기념무 < 차례 > Ⅰ. 서론 Ⅱ. 조선박람회와연예관 Ⅲ. 조선박람회에서기생의춤 Ⅳ. 결론 - 근대무용사적의미 * 중앙대학교강사
36 국악원논문집 제 33 집 Ⅰ. 서론 1929년에경성에서열린조선박람회는조선총독부가시정 ( 施政 ) 20년을기념하여개최한사업이었다. 조선, 일본내외에일제의식민지체제를선전하고조선인들로하여금제국의지배를내면화시키기기위한목적이있었으며, 세계적으로제국주의확대가절정에달했던세계적흐름에놓여있었다. 1) 박람회는 9월 12일부터 10월 31일까지경복궁경내에 16개의전시관을마련하여사회경제문화등 22분야를전시했다. 한편조선박람회운영을지원하기위해경성협찬회가조직되었고, 2) 이러한협찬조직은 1915년에역시경복궁에서열렸던 시정오년기념조선물산공진회 와거의유사하게운영되었다. 경성협찬회가제공한다양한여흥프로그램중에기생의공연은이번에도빠지지않았다. 기생뿐만이아니라기생의가무가일반의관심을끌었기때문이었으니, 조선기생은이미 1900년대부터조선과일본의다양한박람회에초대되었었다. 조선기생이박람회에서공연한활동에대한연구는많지않다. 김영희의 시정오년기념조선물산공진회의기생의춤공연에대한연구 3) 가 1915년경성에서열린시정오년기념조선물산공진회 ( 이하공진회 ) 연예관 ( 演藝館 ) 에서기생이출연한춤을밝히고그양상을살펴보았으며, 임혜정의 근대일본의박람회와기생의가무활동 4) 은일본에서열린평화기념박람회와동아권업박람회에서조선기생의공연활동을연구하였다. 그리고김종일의 조선박람회 연예관 무대공연사 5) 는극장공간으로서연예관을중심으로살펴보았다. 그외는거의일제강점기박람회를정치적측면이나근대체험공간으로서연구하였다. 조선박람회에서도관람자의여흥을위해마련한연예관에서경성에있던조선권번, 한성권번, 한남권번, 경성권번의기생들이 50일간번갈아조선춤과서양춤을공연하였다. 이 50일간의공연은조선박람회의운영을지원하기위한일환이었지만, 일제강점기무용사의측면에서본다면이시기기생들의공연양상과근대춤의한흐름을이해할수있는중요한행사였다. 일제강점기기생들은 1910년대에기생조합을거쳐 1920년대에권번을통해전국적으로활동이보편화되었고, 조선춤뿐만이아니라일본의가무나서양춤까지레퍼토리로확보하고있었다. 그래서이논문은 1929년조선박람회의연예관에서행한권번기생들의공연양상을살펴보고자한다. 1920년대후반기생들의활동양상을이해할수있는연구가될것으로본다. 1) 최석영, 조선박람회와일제의문화적지배, 역사와역사교육 3 4 호, ( 熊津史學會, 1999), 569쪽참조. 2) 경성협찬회는 1928년 8월 20일에설립되었다. 박영효가총재로취임했고, 주된역할은조선박람회의선전활동과흥행사업이 었다. 총무부, 회계부, 권유부, 설비부, 접대부, 여흥부의부서가있었고, 직원이 129명이었다. 이각규, 한국의근대박람회, (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10), 313~316쪽참고. 3) 김영희, 시정오년기념조선물산공진회의기생의춤공연에대한연구, 국악원논문집 29집, ( 국립국악원, 2014). 4) 임혜정, 근대일본의박람회와기생의가무활동, 공연문화연구 24집, ( 한국공연문화학회, 2012). 5) 김종일, 조선박람회 연예관 무대공연사, 演劇學報 25집, ( 동국대학교연극영화학과, 1997).
1929 년조선박람회에서기생의춤공연에대한연구 37 Ⅱ. 조선박람회와연예관 1. 연예관 조선박람회에서연예관의운영은경성협찬회가수행한 11 가지사업 6) 중하나였다. 연예관외에야외극장, 어린이랜드 ( 子供の國 ), 만국가 ( 萬國街 ) 등을설비하여여흥프로그램을운영했으며, 연예관운영은경성협찬회의주요사업이었다. 연예관은경복궁안에가설되었는데, 정전 ( 正殿 ) 인근정전 ( 勤政殿, 정남향 ) 을중심으로신무문 ( 神武門, 북문 ) 옆북서쪽태원전 ( 泰元殿 ) 권역에위치했다. 극장의외양은서양풍건축물로, 대지 300평에총건평 634 평의목조건물이다. 지붕처마를올록볼록한모양으로만들고연 예 관이라는큰간판을걸었다. 객석은 1층 600석, 2층 200 석으로 800석이다. < 사진 1> 연예관의전경 연예관의무대는폭 8칸 (14.5m), 깊이 2.25칸 (4m) 으로긴마룻바닥이깔렸으며무 대중앙전면무대앞객석에오케스트라피트 (Orchestra Pit) 를두고있다. 무대장치는일본무용전용으로사용되는 2.5칸 (4.5m) 무대를설치한것외에신무용및서양춤용으로폭 4칸 (7.3m) 의이동식무대를설치해서연예물에적용시켰다. 조명은각종전기장식등과색전등을매달았으며무대전면과화도에후드라이트 (Foot Light) 를배치했으며각색의투광기로써출연자들을조명함과동시에스포트라이트 (Spot Light) 도사용했다. 7) 연예관에대한예고기사가 조선박람회전기 ( 前記 ) 라는제목으로 매일신보 에실렸다. 동관 ( 연예관 - 필자주 ) 은다각형의모던식건물로내외부의장식도극히찬란하다. 박람회의막이 열리면동관은김소랑일파 ( 金小浪一派 ) 의신파연극 ( 新派演劇 ) 과배구자 ( 裵龜子 ) 인솔의가극단 ( 歌劇團 ) 6) 1. 위탁받은조선박람회입장권의판매에관계한다. 2. 각종매점의설비와회장내에서음식점흥업물과광고등의처리에관계한다. 3. 각종여흥의설비에관계한다. 4. 박람회엽서와안내도서등의제작판매에관계한다. 5. 관람자의권유알선에관계한다. 5. 배와기차여관의이용과관련된관람자의편의를도모한다. 7. 내빈의접대에관계한다. 8. 관람외국인에대한통역설명등의편의를도모한다. 9. 각종대회등의알선에관계한다. 10. 명소와옛유적등의소개에관계한다. 11. 박람회의성공을돕기위해필요한사업. 조선박람회경성협찬회, 조선박람회경성협찬회보고서, ( 경성 : 조선박람회경성협찬회, 1930), 9~10 쪽. 7) 1 층에는사무실, 매표소, 흡연휴게소, 남녀화장실과무대, 관람석이있고, 무대뒤 7 칸 (13m) 뒤후면에는악실 ( 樂室 ) 2 개, 도구실, 장치제작실, 의상실, 숙직실, 남녀화장실, 세면장, 욕실이있다. 연예관의건축과구조에대해서는김종일, 조선박람회 연예관 무대공연사, 演劇學報 25 집, ( 동국대학교연극영화학과, 1997), 211~230 쪽을참고하였다.
38 국악원논문집 제 33 집 이출연하는외에本券番의조선십경 ( 朝鮮十景 ), 新町券番의조선십경, 朝鮮 漢城양권번기생의조선가무등이순서를따라무대에나타나게되었다. 본관은특히박람회의本 라고할만한협찬회가무엇보다도힘을들이는관으로戶島祐次郞氏가연예부장이되어이에노력하고있다. 일언으로말하면동관은劇舞踊音樂등으로별천지를이루어다른회관의관람으로疲困倦怠 (?) 를생하게된관람객의심신을洗滌하여주며 하여주려는것이그본지이다. 8) 위기사에서 본관은특히박람회의本 라고할만한협찬회가무엇보다도힘을들이는관으로 라했으니, 연예관운영은협찬회가주력을다한사업이었음을알수있다. 일본인戶島祐次郞는협찬회조직중에여흥부 ( 餘興部 ) 주임이사였으며, 조선인으로전성욱 ( 全聖旭 ) 도여흥부주임이사였다. 9) 그런데김소랑일파와배구자가극단은박람회기간중에연예관에서실제로공연하지않고, 경성시내사설극장에서흥행했다. 연예관의총관람객수는 9월 12일부터 10월 31일까지유료입장 40,528명, 초대입장 17,907명, 합계 58,435명이었고, 입장권수입액은 17,889원10) 이었다고한다. 일일평균 1,169명, 회당평균 585명이연예관공연을관람했던셈이다. 2. 연예관공연개요 이연예관에서경성에서활동하던조선기생과일본기생이공연했다. 조선기생은조선권번, 한성권번, 한남권번, 경성권번소속의기생들이출연하였고, 일본기생은本券番과新町券番이출 연하였다. 조선박람회경성협찬회보고서 ( 이하 협찬회보고서 ) 에의하면경성협찬회는권번의기생들을 미리선발하여개장 22 개월전부터특별히수련하게했다. 11) 조선박람회시작 22 개월전이면 1927 년 11 월에경성의권번에협찬회공연을지시했던것이다. 연예관은매일정오에개관해오후 4 시반폐관했으며, 1 일 2 회공연하였다. 1915 년공진회당시주간공연과함께조선연극장에서기 생의야간공연도있었지만, 조선박람회에서는시행하지않았다. 조선박람회에서야간공연을하 지않은이유는야간개장을하지않았기때문이었다. 한편이기간에지방에서조선박람회를보기 위해올라온관람객들을대상으로조선박람회장밖에서배구자가극단외에단체들과사설극장들이왕성하게흥행했다. 연예관의프로그램은일본기생의연예와조선기생의연예를매일같이넣었다. 조선인뿐만이아니라일본인관람객도있었기에조선과일본의연예를함께공연했을것이며, 일본식민지인조선에일본의가무를공연하게했을것이다. 그리고일본기생과조선기생의출연을 2회공연에 8) 매일신보 1929. 9. 7 2 9) 조선박람회경성협찬회, 조선박람회경성협찬회보고서, ( 경성 : 조선박람회경성협찬회, 1930), 27 쪽. 10) 위의책, 138 쪽. 11) 위의책, 134 쪽.
1929 년조선박람회에서기생의춤공연에대한연구 39 따로따로배분했는지, 섞었는지는알수없다. 매일의프로그램에대한자료가없기때문이다. 각권번의출연일정은다음과같다. 12) < 표 1> 조선기생권번과일본기생권번의출연일정 12) 날짜출연권번날짜출연권번날짜출연권번 9 월 12 일 本券番, 新町券番, 조선권번, 한남권번, 한성권번, 경성권번 29 일本, 조선 16 일新町, 한성 13일 本, 조선 30일 新町, 한성 17일 本, 한남 14일 新町, 한성 10월 1일 本, 한남 18일 新町, 경성 15일 本, 한남 2일 新町, 경성 19일 本, 조선 16일 新町, 경성 3일 本, 조선 20일 新町, 한성 17일 本, 조선 4일 新町, 한성 21일 本, 한남 18일 新町, 한성 5일 本, 한남 22일 新町, 경성 19일 本, 한남 6일 新町, 경성 23일 本, 조선 20일 新町, 경성 7일 本, 조선 24일 新町, 한성 21일 本, 조선 8일 新町, 한성 25일 本, 한남 22일 新町, 한성 9일 本, 한남 26일 新町, 경성 23일 本, 한남 10일 新町, 경성 27일 本, 조선 24일 新町, 경성 11일 本, 조선 28일 新町, 한성 25일 本, 조선 12일 新町, 한성 29일 本, 한남 26일 新町, 한성 13일 本, 한남 30일 新町, 경성 27일 本, 한남 14일 新町, 경성 31일 本, 조선 28일 新町, 경성 15일 本, 조선 ( 本 : 本券番, 新町 : 新町券番, 조선 : 조선권번, 한성 : 한성권번. 한남 : 한남권번. 경성 : 경성권번 ) 本권번과新町권번이이틀에한번씩교대로공연했고, 조선권번, 한성권번, 한남권번, 경성권번은 4일에한번씩출연했음을알수있다. 또조선의 4권번이 14회, 13회로비슷한회수로공연했다. 50일간의일정중에개막일인 9월 12일에는조선과일본의 6 권번이모두출연하였다. 그리고개회식이있었던 10월 1일에일본황족인간인노미야고토히토 ( 閑院宮載仁親王 ) 가本券番과한남권번의공연을보았고, 다음날 2일총독부직원으로하여금新町券番, 경성권번의공연을활동사진으로촬영하게했다. 13) 각권번조선기생과일본기생의출연자수와출연회수는아래와같다. 14) 12) 위의책, 136~138 쪽참고 13) 위의책, 135 쪽. 14) 위의책, 135 쪽.
40 국악원논문집 제 33 집 < 표 2> 일본기생권번과조선기생권번의출연상황14) 권번명 출연예기수 출연회수 本券番 91 26 新町券番 86 25 조선권번 296 14 한성권번 68 13 경성권번 26 13 한남권번 35 13 계 602 104 위 < 표 2> 를보면조선권번이 296명, 한성권번이 68명, 한남권번이 35명, 경성권번이 26명의기생을출연시켜, 조선기생은총 425명이출연했다. 조선권번의출연인원이다른권번에비해유달리많은점이눈에띤다. 조선권번의기생들을총동원한듯하며, 실제로가장많은종목을춤추었다. 그리고조선과일본의권번들이공연한연예물의장르가약간상이한데, 本券番은용 ( 踊 ), 별용 ( 別踊 ), 노래 [ 唄 ], 사미센 [ 三味線 ], 반주내지는연주 [ 鳴物 ], 조선십경 ( 朝鮮十景 ) 15) 을공연했고, 16) 新町券番은신무용 ( 新舞踊 ), 딴스 ( ダンス ), 노래 ( 唄 ), 사미센 ( 三味線 ), 조선십경 ( 朝鮮十景 ) 을공연했다. 17) 일본기생들이공연한일본의춤, 노래, 악기연주, 신무용 ( 新舞踊 ), 딴스 ( ダンス ) 는당시일본기생들의연예물들이었을것이다. 그중일본기생이공연한 조선십경 ( 朝鮮十景 ) 은조선박람회를위해준비한작품으로, 협찬회보고서 에그노래가사와사진을상세히기록한것으로보아비중있게공연된듯하다. 그러나 협찬회보고서 에일본기생들의이름을남겼으나, 춤종목을기록하지않았기에, 일본기생의종목이나공연일자를알수없다. 한편조선기생들은조선무 ( 朝鮮舞 ) 와딴스 ( ダンス ) 를춤추었다. 이에대해서는다음장에서살펴볼것이다. 15) 조선 10 경 ( 朝鮮十景 ) 의시문 ( 詩文 ) 을무용장면으로표현한듯하다. 그제목은다음과같다. (1) 부산부두의해돋이 ( 釜山埠頭 の日の出 ) (2) 조선신궁의납량 ( 朝鮮神宮の納涼 ) (3) 의주통군정의원망 ( 義州統軍亭の遠望 ) (4) 인천월미도의저녁달 ( 仁川月 尾島の宵月 ) (5) 경주불국사의회고 ( 慶州佛國寺の懷古 ) (6) 평양모란대의환상 ( 平壤牡丹臺의の幻想 ) (7) 북한산의설경 ( 北漢山 雪の景 ) (8) 조선박람회의성관 ( 朝鮮博覽會の盛觀 ) (9) 금강산의가을구름 ( 金剛山の秋の雲 ) (10) 경성창경원의앵화 ( 京城昌慶苑の櫻花 ) 16) 조선박람회경성협찬회, 앞의책, 265~266 쪽. 17) 위의책, 290~291 쪽.
1929 년조선박람회에서기생의춤공연에대한연구 41 Ⅲ. 조선박람회에서기생의춤 1. 기생의조선춤 조선박람회의여흥을위해기생들이공연한종목들을 협찬회보고서 에서볼수있다. 다만매일어떤춤이추어졌는지는알수없다. 1915년에행한공진회연예관공연의경우 매일신보 에당일의연목 ( 演目 ) 을게재했기에, 그양상을자세히분석할수있었으나, 18) 1929년조선박람회기간에 매일신보, 동아일보, 조선일보 등의일간지어디에도연예관의공연연목을실지않았다. 기생공연에대한관심이축소되었다는반증이라고하겠다. 1915년공진회에서는야간공연도있었지만, 조선박람회기간중에는주간공연만진행되었던점도같은맥락이라고하겠다. 기생들이매일어떤춤을추었는지알수없지만, 협찬회보고서 에각권번의프로그램을조선춤 [ 朝鮮舞 ] 과서양춤 [ ダンス ] 으로구분하여정리하였다. 우선 4 권번기생들이추었던조선춤들을분석해보고자한다. 각권번의조선무종목은아래와같다. 궁중무와민속춤, 창작춤을추었고, 악기연주도있었다. 조선권번-조선박람회기념무, 연화대무, 무고, 조선아악, 검무, 正方別曲, 장생보연무, 고구려무, 포구락, 보상무菊花會, 무애무, 승무, 擊壤歌, 봉래의, 三味線 ( 기생의內地唄 ) 한성권번-조선박람회축하무, 사고무, 三味線, 봉래의, 팔검무, 승무, 조선산업무, 남무, 향령, 춘광호, 五年仙한남권번-조선박람회기념무, 승무, 장생보연무, 검기무, 육화대, 수연장, 박접무경성권번-조선박람회기념무, 春香舞, 사선무, 승무, 검무, 박접무, 사고무, 포구락, 경풍도, 무산향, 장생보연무 19) 조선권번은 16종을추었다. 궁중무20) 는 < 연화대무 >, < 무고 >, < 장생보연무 >, < 고구려무 >, < 포구락 >, < 보상무 >, < 무애무 >, < 봉래의 > 를, 민속무는 < 검무 >, < 승무 > 를, 창작춤은 < 조선박람회기념무 >, < 국화회 ( 菊花會 )>, < 정방별곡 ( 正方別曲 )> 을, 악기연주는조선아악, 격양가 ( 擊壤歌 ), 사미센 [ 三味線 ( 기생의內地唄 )] 을보여주었다. 궁중무 8종과민속무 2종은당시기생들의주요한종목이었고, 새롭게만든 3종목의춤이있다. < 조선박람회기념무 > 는제목그대로조선박람회를기념하기위해추었던춤인데, 관련자료를더이상발견할수없어어떤춤인지구체적으로설명하기가어렵다. 다만이춤은 1915년의공진회 18) 김영희. 시정오년기념조선물산공진회의기생의춤공연에대한연구, 국악원논문집 29 집, ( 국립국악원, 2014). 19) 조선박람회경성협찬회, 앞의책, 295~297 쪽. 20) 궁중무는대한제국까지왕실과황실을전제로한전통춤이었다. 일제강점기부터왕실이없어진후에도궁중무는지속되었는데, 이때의궁중무는양식개념으로보아야할것이다.
42 국악원논문집 제 33 집 때행사를위해만들었던 < 시정오년기념성택무 > 의사례21) 와유사할것이라짐작할뿐이다. < 국화회 > 는 菊花會 라는제목으로보아국화 ( 菊花 ) 를모티브로하여창작한춤일것이다. 한성권번이 1924년 8월 31일부터 9월 4일까지진행한한성권번온습회22) 에서국화회를공연한바있고, 1919년에한남권번이공연한풍국롱화무 ( 楓菊弄花舞 ) 도있었다. 한성권번이 1924년공연에서추었던춤을조선권번이춘것으로보아국화회가어느정도인기있었던춤으로보인다. 그리고조선권번이한성권번의춤을받아추었는데, 다른권번의춤을받을때저작권개념이없었던것인지, 한성권번의허락을받고조선권번이춤추었던것인지는차후연구할필요가있다. < 정방별곡 > 은김천흥의회고23) 에의하면하규일이조선권번기생에게이춤을가르쳤을가능성이있다. 하규일이조선권번의취체로있었고, 이전에 < 사고무 ( 四鼓舞 )> 를창작하기도했기때문이다. 24) 이춤에대한다른사료가부족하여어떤춤인지는분명치않다. 그리고한성권번은 < 조선박람회축하무 >, < 사고무 >, < 사미센 [ 三味線 ]>, < 봉래의 >, < 팔검무 >, < 승무 >, < 조선산업무 >, < 남무 >, < 향령 >, < 춘광호 >, < 五年仙 >( 궁중무五羊仙의오기인듯하다.) 을공연했다. 궁중무로봉래의, 향령, 춘광호를추었고, 민속춤은팔검무, 승무, 남무를추었다. 팔검무는검무를여덟명이춘것으로, 대개큰규모의행사에서팔검무를춘다. 아마개막식과같은공식적인행사에서한성권번이추었을가능성이있다. 창작한춤으로 < 조선박람회축하무 >, < 사고무 >, < 조선산업무 > 를추었고, 사미센을연주했다. 이중에눈에띠는종목은조선박람회축하무와조선산업무이다. 조선 한남 경성권번이춘조선박람회기념무와한성권번이춘조선박람회축하무가따로있는데, 별도의공연을위해추었던것으로추정할수있다. 또 < 조선산업무 > 는제목으로보아조선박람회의행사용춤은아닌듯하다. 조선의산업이발달했음을보여주기위한춤이라고한다면, 기생들이조선춤으로어떻게구성하고추었을지궁금하다. 그리고조선박람회축하무나조선박람회기념무와별도로한성권번만이조선산업무를추었다는점은기념식의일환이아니라, 50일간의연예관공연기간중에이춤이추어졌을가능성도있다. < 사고무 > 는 1916년에하규일이만든이후여러무대에서추어졌고, 1930년대까지인기있었던춤이다. 사진엽서로도여러번촬영되었다. 사진 3에경성권번의조선무에담긴사진이사고무로보인다. 21) 김영희, 일제강점기초반기생의창작춤에대한연구, 한국음악사학보 33 집, ( 한국음악사학회, 2004), 209~211 쪽. 22) 매일신보 1924. 8. 31 1 23) 조선권번에서하규일이학습시킨춤들은춘앵전, 무산향, 포구락, 장생보연지무, 무고, 선유락, 항장무, 가인전목단, 검무등격식이나형태는물론이요, 창사의상에이르기까지궁중정재와같았으며. 김천흥, 궁중무 - 그주역들기녀사회궁중무의지도자, 춤 1977 년 1 월호, ( 금연재, 1997), 38 쪽. 24) 김영희, 앞의글, 213~217 쪽.
1929 년조선박람회에서기생의춤공연에대한연구 43 < 사진 2> 한성권번의조선춤출연 < 사진 3> 경성권번의조선춤출연 한남권번은 < 조선박람회기념무 >, < 승무 >, < 장생보연무 >, < 검기무 >, < 육화대 >, < 수연장 >, < 박접무 > 를추었다. 이중에궁중무는장생보연무, 검기무, 육화대, 수연장, 박접무이고, 민속춤은승무이며, 조선박람회기념무만이새로운춤이다. 조선춤 7종목으로, 가장적은프로그램으로참여했으며, 특이한종목을선보이지않았다. 다만다른권번이 < 검무 > 라한것과비교해 < 검기무 > 라고한점은무언가변별점이있을수도있다. 민간의검무가정조때어머니혜경궁홍씨를위한화성잔치 (1795) 에서처음추어졌을때는검무라했지만, 순조때행해진기축진찬 (1829) 부터검기무라칭했었고, 대한제국의연향 (1902) 까지계속검기무라했었다. 그런데 1908년궁중여악이해체되고민간에서기생들이활동한지 20년이지난상황에서다른권번들은검무라칭했기때문이다. 만약 1929년즈음까지검기무와검무로명칭을구분할정도로양춤이다른점이있었다면, 검기무와검무의전승양상을간단히단순화할수없을것이다. 하지만검기무와검무의구분이모호해진상황에서한남권번이명칭만다르게칭했을가능성도배제할수없다. 경성권번은 < 조선박람회기념무 >, < 춘향무 ( 春香舞 )>, < 사선무 >, < 승무 >, < 검무 >, < 박접무 >, < 사고무 >, < 포구락 >, < 경풍도 >, < 무산향 >, < 장생보연무 > 를추었다. 궁중무로사선무, 박접무, 포구락, 경풍도, 무산향, 장생보연무를, 민속춤으로승무와검무를, 창작춤으로조선박람회기념무, 사고무를추었다. < 춘향무 > 는춘앵무의오기인지, 춘향을모티브로만든새로운춤인지확인할수없다. 경성권번은궁중무와민속춤, 창작춤을고르게구성했다. 이상조선박람회에서 4 권번의기생들이춘조선춤들을표로정리하면다음과같다. < 표 3> 연예관에공연한 4 권번의출연종목 조선권번한성권번한남권번경성권번 궁중무 (16 종, 오년선제외 ) 연화대무무고장생보연무고구려무포구락 봉래의향령춘광호오년선 장생보연무검기무육화대수연장 사선무박접무포구락경풍
44 국악원논문집 제 33 집 민속춤 (3 종 ) 창작무 (7 종 ) 연주와노래 (3 종 ) 보상무무애무봉래의 검무승무 조선박람회기념무正方別曲菊花會조선아악擊壤歌三味線 ( 기생의內地唄 ) ( 五年仙, 오양선으로추정 ) 박접무 팔검무승무남무조선박람회축하무사고무조선산업무 승무 조선박람회기념무 승무검무 조선박람회기념무春香舞사고무 三味線 계 (29) 16 11 7 9 경성의 4 권번이조선박람회에서춘궁중무는 15종으로, < 연화대무 >, < 무고 >, < 장생보연무 >, < 고구려무 >, < 포구락 >, < 보상무 >, < 무애무 >, < 봉래의 >, < 향령 >, < 춘광호 >, < 검기무 >, < 육화대 >, < 수연장 >, < 박접무 >, < 사선무 >, < 경풍 > 이다. < 오년선 ( 五年仙 )> 은제외했고, 봉래의, 장생보연지무, 박접무외에종목이겹치지않는것으로보아 4 권번이종목을골고루나눈듯하다. 그리고이춤들의주제를보면, 봉래의를제외하고모두정치적색깔이희박하다. 장수를기원하거나놀이로진행된춤이나, 전설이나과거를회상한춤들이다. 1920년대후반에도궁중무종목들이어느정도전승되고있었음을알수있다. 그리고이종목들은 1915년공진회에서공연횟수가많았던순서인가인전목단, 수연장, 사선무, 춘앵무, 무애무, 무고, 박접무, 장생보연무, 연화대무, 무산향, 오양선, 연백복무, 봉래의, 향령무, 보상무, 육화대 25) 가거의그대로추어졌다. 하지만조선박람회공연에서는독무인춘앵무와무산향이보이지않는다. 독무로무대를소화할춤꾼이없기때문일수도있지만, 연예관공연이독무를추어집중할만한분위기가아니었을수도있다. 민속춤은 < 승무 >, < 검무 >, < 팔검무 >, < 남무 > 의 3종목이다. 별도로검기무가있기에검무를민속춤으로구분했으며, 팔검무는검무를 8인이춘춤이기에검무와팔검무를하나의종목으로보았다. 승무는 4권번이모두추었고, 한성권번만이팔검무를추었다. 남무역시한성권번만추었다. 남무가 1929년까지도추어졌음을확인할수있으며, 살풀이춤은아직보이지않음을확인할수있다. 창작무는 < 조선박람회기념무 >, < 조선박람회축하무 >, < 조선산업무 >, < 사고무 >, < 정방별곡 ( 正方別曲 )>, < 국화회 ( 菊花會 )>, < 춘향무 ( 春香舞 )> 이다. 조선박람회기념무, 조선박람회축하무, 조선산업무는조선박람회와관련하여창작된춤이다. 사고무와정방별곡, 국화회는 1929년이전에창작되어추어지다가, 조선박람회연예관공연에선정된춤들이다. 이창작춤들은기생들이추었던궁중무나민속춤의기법으로추어졌을것이다. 왜냐하면조선춤 [ 朝鮮舞 ] 과서양춤 [ ダンス ] 으로나눈구 25) 김영희. 시정오년기념조선물산공진회의기생의춤공연에대한연구, 국악원논문집 29 집, ( 국립국악원, 2014), 84 쪽.
1929 년조선박람회에서기생의춤공연에대한연구 45 분에서이춤들이조선춤으로분류되었기때문이다. 그외에기생들이노래하고연주한 < 조선아 악 >, < 擊壤歌 >, < 三味線 ( 기생의內地唄 )> 도있었다. 2. 기생의서양춤 연예관공연에참여한경성 4권번의조선기생들은서양춤도추었다. 일제강점기기생들이처음서양춤을추어무대에올린시기는 1917년으로, 다동기생조합의정기연주회 ( 온습회 ) 에서선보였었다. 26) 이후다양한서양춤들이수입되면서, 기생들에게서양춤을추도록요구하였고, 각권번에속한기생학교에는조선춤외에별도의무도반을두어서양춤을수업했다. 1929년즈음에기생들은서양의민속춤, 사교춤, 레뷰춤까지추고있었다. 조선박람회에서춘서양춤은아마당시식민지조선에수입되어인기를끌었던프로그램들이었을것이다. 4 권번이춘서양춤에대해좀더구체적인사료가아직발견되지않아전모를파악하기는어렵지만, 협찬회보고서 에기록된춤제목을통해조선박람회에서기생들이춘서양춤들의경향을파악하고자한다. 아래와같다. 조선권번-クシコス, タンボリン, テルミー, キャラバン, 瀬戸の風景, マツバラ, タランテラー, オーバゼアー, トロット, ウズマキ, キスメット, チャイナガール, チペラリー, コッパク, チャーレストン한성권번- 妓生の美曲, エスペナ, トナカツ, マシル, タンポリスト, オリエンタル, タブリ湾, クシマス郵便, 太湖船, スキンカ, ハタプリ한남권번- 朝博記念舞, キリサン, スピツナッ, マットル, コッパク, ホロリ, スラートス, プアンブル, ホーモン, アッシュ, ボルチン, オリエンタル, 道頓堀, ツアツルタル, トナゥブ河, キュロコビヤ, ビークス경성권번-トリサアブ, カボット, マーチル, ワイセットリ, マドレット, コッパーク, タンポレースト 27) 조선권번이 15종을추었는데, 우선춤곡이몇몇보인다. 쿠시코스 ( クシコス, 쿠시코스의우편마차. 독일의작곡가헤르만네케가작곡한갤럽춤곡 ), 타란테라 ( タランテラー, 템포가빠른춤곡 ), 트로트 ( トロット, 사교춤폭스트롯 ), 코팍크 ( コッパク, 장화를신고추는러시아민속춤코삭댄스 ), 찰스톤 ( チャーレストン, 1920년대미국에서대중적으로유행한댄스 ) 이서양의민속춤이나사교춤이다. 탬버린 ( タンボリン ) 은탬버린을흔들고치며추는춤인듯하고, 28) 차이나걸 ( チャイナガール ) 26) 김영희, 개화기대중예술의꽃, 기생, ( 서울 : 민속원, 2006), 143~147 쪽. 27) 조선박람회경성협찬회, 앞의책, 295~297 쪽. 28) 일제강점기기생사진엽서중에탬버린을들고춤추는평양기생학교동기의사진이있다.
46 국악원논문집 제 33 집 은중국소녀를소재로한춤인듯하다. 캐러반 ( キャラバン ) 은사막이나초원에서낙타를타고다니는상인caravan을모티브로만든춤이며, 세토의풍경 ( 瀬戸の風景 ) 이나마쯔하라 ( マツバラ, 소나무로꽉찬벌판 ) 는지역의풍경을표현한춤으로보인다. 그리고 Tell me( テルミー ), Over There ( オーバゼアー ), 치페라리 ( チペラリー ), 29) 우즈마키 ( ウズマキ, 소용돌이 ), 키스멧 ( キスメット ) 은어떤춤인지짐작할수없다. 한성권번은 11종의서양춤을추었다. 에스패냐 ( エスペナ, 스페인춤 espana) 나오리엔탈 ( オリエンタル ) 은이국의민속춤이다. 마츠루 ( マシル ) 는폴란드의민속춤마주르카로보인다. 기생의미곡 ( 妓生の美曲 ) 은기생의자태를보여준서양춤인듯하고, 탬퍼리스트 ( タンポリスト ) 는타악기주자라는뜻으로타악기를연주하며추는춤인듯하다. 타부리湾 ( タブリ湾 ) 은타부리만이라는명소와관련된춤이고, 쿠시마쓰우편 ( クシマス郵便 ) 은조선권번이추었던쿠시코스의우편마차와유사한춤으로보인다. 도나카츠 ( トナカツ ), 다이코센 ( 大湖船 ), 스킨카 ( スキンカ ), 하타부리 ( ハタブリ ) 는어떤춤인지알수없다. 한남권번은권번중에가장많은 17 종의서양춤을추었다. 조박기념무 ( 朝博記念舞 ) 는서양춤으로춘조선박람회기념무이니, 조선춤으로춘것과어떻게다를지궁금하다. 춤명으로코팍크 ( コッパク, 장화를신고추는러시아민속춤코삭댄스 ) 와오리엔탈 ( オリエンタル ) 은당시조선에인기있었던춤이다. 도톤부리 ( 道頓堀 ) 는오사카의도 톤부리라는곳에대한춤인듯하고, 도나우강 ( トナゥブ河 ) 은독일민요에맞 < 사진 4> 한남권번의땐스 춰추는춤으로, 이사도라던컨스타일의모던댄스를흉내낸춤인듯하다. 큐로코비아 ( キュロコビヤ, Cracovia) 는폴란드의민속춤크라쿠프댄스로추정된다. 그외키리산 ( キリサン ), 스피츠낫 ( スピツナッ ), 맛토루 ( マットル ), 호로리 ( ホロリ ), 스라토스 ( スラートス ), 프앙블 ( プアンブル ), 호몬 ( ホーモン ), 앗슈 ( アッシュ ), 보루친 ( ボルチン ), 츠아츠루타루 ( ツアツルタル ), 빅스 ( ビークス ) 는어떤춤인지알수없다. 29) It's a Long Way to Tipperary(1912) 라는영국노래가있다.
1929 년조선박람회에서기생의춤공연에대한연구 47 < 사진 5> 경성권번의땐스 경성권번은 7 종목의서양춤을추었다. 가보트 ( カボット, gavotte) 는프랑스민속춤이고, 마주루 ( マーチル ) 는폴란드의마주르카이다. 러시아민속춤코사크 ( コッパーク ) 도추었고, 에스파냐 ( マドレット ) 는에스파니아풍의민속춤인듯하다. 템퍼리스트 ( タンポレースト ) 는타악기주자의춤인듯하다. 그외토리사브 ( トリサアブ ), 외이센토리 ( ワイセットリ ) 는어떤춤인지알수없다. 이상 4 권번이춘서양춤중에코팍크 ( コッパーク ) 를조선, 한남, 경성권번이추었고, 오리엔탈 ( オリエンタル ) 을한성, 한남권번이추었다. 템퍼리스트 ( タンポレースト ) 와에스패냐 ( エスペナ ) 는한성, 경성권번이추었다. 이춤들에대한관객의반응이좋았던모양이다. 코팍크 ( コッパーク ) 는블라디보스톡동포학생음악단이 1921년에전국순회공연을한후, 전국에유행한러시아민속춤이다. 그리고일부서양춤들은신무용가들이추었던프로그램에서도볼수있다. 한남권번이춘도나우강 ( トナゥブ河 ) 은이시이바쿠 ( 石井漠 ) 가 1926년에경성공연에서춘 < 아름답고푸른다뉴브강에잠겨서 > 를떠올리며, 한성 한남권번이춘오리엔탈 ( オリエンタル ) 은최승희가 1930년 1회발표회에서춘 < 오리엔탈 > 30) 을, 한성 경성권번이춘에스패냐 ( エスペナ ) 도 1930년최승희의 2회발표회에서춘 < 스파닛쉬댄스 > 31) 와유사하리라고본다. 기생들이춘오리엔탈 ( オリエンタル ) 과에스패냐 ( エスペナ ) 는이국취향 (Exoticism) 의춤들이다. 이춤들은 1920년대에일본에팽배했던오리엔탈리즘에의해추어진춤들이다. 일본이서양의춤을도입하면서서양인이춘동양춤, 즉이국풍춤도도입했었고, 32) 당시에조선은일본을통해이이국풍의춤들을선진적이며문명개화적인춤으로인식하면서, 권번의기생들도추게된것이다. 그외의춤들은당시유행한서양의사교춤 (Social Dance) 들이고, 일본의특정지역에대한인상을표현한춤도있다. 타악기를들고연주하며추는춤, 유명한악곡에맞추어추는춤도있다. 기생들이조선박람회에서춘서양춤의사진이몇장남아있는데, 사진 4와 5에서어깨와다리를드러낸의상을입고있으며, 동작은팔과다리를쭉뻗어서서양춤의동작을하고있다. 공통적으 30) 조선일보 1930. 10. 15 31) 조선일보 1930. 10. 15 32) 김영희, 20 세기초한국근대춤의이국취향, 대중예술과문화콘텐츠, ( 서울 : 도서출판상, 2010), 167~168 쪽참조.
48 국악원논문집 제 33 집 로는두명의춤꾼이무릎으로앉아몸통을완전히뒤로제쳐머리를바닥에닿게하는곡예적인동작을보여주었다. 이는덴카스곡예단이나배구자가극단이보여준레뷰춤 (Revue Dance) 에서곡예적인동작과유사하다. 덴카스곡예단이나배구자가극단의공연도큰인기를끌고있었기에, 이처럼레뷰춤과같은춤도기생들이추었다고하겠다. 1930년대에는권번의기생학교에레뷰부를따로설치하게된다. Ⅳ. 결론 - 근대무용사적의미 이상에서 1929년경성에서열린조선박람회의연예관에서추었던기생들의조선춤과서양춤을살펴보았다. 권번별로본다면조선권번은조선춤 16종과서양춤 15종으로 31종을, 한성권번은조선춤 11종과서양춤 11종으로 22종을, 한남권번이조선춤 7종과서양춤 17종으로 24종을, 경성권번은조선춤 9종과서양춤 7종으로 16종을공연했다. 춤별로정리하면, 조선춤 [ 朝鮮舞 ] 중에궁중무는 < 연화대무 >, < 무고 >, < 장생보연무 >, < 고구려무 >, < 포구락 >, < 보상무 >, < 무애무 >, < 봉래의 >, < 향령 >, < 춘광호 >, < 검기무 >, < 육화대 >, < 수연장 >, < 박접무 >, < 사선무 >, < 경풍 > 의 16종을추었다.(< 오년선 ( 五年仙 )> 을포함시키지않았다,) 1915년시정오년기념조선물산공진회에서추었던 30종의춤과비교했을때, 종목수는줄었지만, 1920년대후반에도권번에서궁중무가전승되고있음을확인할수있다. 다만인원구성이라든가진행된내용에대한자료가없기에, 이전과비교해그대로유지되었는지달라진점이있는지를파악하는데는한계가있었다. 그리고 1915년공진회의주요레퍼토리들이 1929년조선박람회에서도거의그대로추어졌다. 민속춤은 < 승무 >, < 검무 >, < 팔검무 >, < 남무 > 가 1915년공진회에이어계속추어졌고, < 남무 > 가 1929년에도추어지고있음을확인하였다. 창작춤으로 < 조선박람회기념무 >, < 조선박람회축하무 >, < 조선산업무 >, < 사고무 >, < 정방별곡 ( 正方別曲 )>, < 국화회 ( 菊花會 )>, < 춘향무 ( 春香舞 )> 의 7종이추어졌다. 조선박람회기념무, 조선박람회축하무, 조선산업무는조선박람회를기념하는행사용춤이었을것이다. 사고무와정방별곡, 국화회는 1929년이전에창작된춤이다. 조선박람회연예관공연에서도추어졌다는점은 1920년대에도기생의춤에있어서새로운춤에대한요구가계속있었던것으로파악할수있다. 이창작춤들은기생들이추었던궁중무나민속춤의기법으로추어졌을것이다. 기생들이춘서양춤 [ ダンス ] 은총 45종이다. 어떤춤인지약간이나마파악할수있는춤들을정리하면, 민속춤 (Fork Dance) 으로 < 가보트 ( カボット, gavotte)>, < 마주루 ( マーチル )>, < 큐로코비아 ( キュロコビヤ )>, < 마츠루 ( マシル )>, < 코팍크 ( コッパク )>, < 에스패냐 ( エスペナ )> 를들수있다. 사교춤은 < 찰스톤 ( チャーレストン )>, < 트로트 ( トロット )> 이다. 유명한춤곡에맞춰춘춤은 < 타란테
1929 년조선박람회에서기생의춤공연에대한연구 49 라 ( タランテラー )>, < 도나우강 ( トナゥブ河 )> 이며, < 탬버린 ( タンボリン )>, < 탬퍼리스트 ( タンポリスト )> 은타악기를들고추는춤이다. < 오리엔탈 ( オリエンタル )>, < 차이나걸 ( チャイナガール )>, < 캐러반 ( キャラバン )> 은오리엔탈리즘에의한이국취향으로추어진춤이고, < 세토의풍경 ( 瀬戸の風景 )>, < 마쯔하라 ( マツバラ )>, < 타부리湾 ( タブリ湾 )>, < 도톤부리 ( 道頓堀 )> 는일정지역의풍경을표현한춤으로보인다. < 쿠시코스 ( クシコス )>, < 쿠시마쓰우편 ( クシマス郵便 )> 은특정한음악에맞춰스토리가있는춤인듯하다. < 조박기념무 ( 朝博記念舞 )> 는조선박람회를기념하는춤이고, < 기생의미곡 ( 妓生の美曲 )> 은기생의자태를표현한춤인듯하다. 그리고나머지춤들은어떤춤인지아직확인할수없다. 기생들은이렇듯다양한서양춤들을추었으며, 곡예적인레뷰춤까지추었으니, 당시조선에수입된서양춤의경향을보여주었다. 이는일본춤계의흐름을수입한것으로파악할수있다. 이러한양상을일제강점기근대무용사의측면에서본다면몇가지의미를찾을수있을것이다. 첫째, 1915년공진회에서이어권번에서기생들의궁중무와민속춤이이어지고있다는점이다. 33) 1915년의주요레퍼토리들이조선박람회에도추어졌고, 이는당시대중들에게가장관심을받았던전통춤들이었을것이다. 둘째, 조선박람회공연에서기생들이서양춤을추었으며, 더욱이조선춤보다많은종목을추었다는사실이다. 서양춤들은 1900년대부터꾸준히수입되었고, 1917년기생이무대에서처음으로서양춤을추었다. 또한 1920년대에는이시이바쿠와배구자의신무용이등장하였다. 이러한흐름에서 1920년대후반에는기생들이다양한서양춤들을레퍼토리로확보하였음을확인할수있었다. 셋째, 기생들의프로그램에서조선춤보다서양춤들이많은데, 이는박람회의흥행을위한일환이며, 조선의근대적면모를선전하고자했던조선총독부의박람회개최목표에맞춘것이었다. 박람회의기생공연에대한촌평에서, 그러나조선기생의연예에는첫재그진실미가조금도없다, 그들에게는이미고전적풍아한맛도업고그러나또시대적경쾌한태도없다. 34) 고했다. 즉박람회에임하는기생들의공연에서예술성을보기어렵다는것이다. 이는협찬회가기생들의공연을여흥과흥행의일환으로배치했기때문이었다. < 조선박람회기념무 > 와 < 조선박람회축하무 > 외에조선춤으로춘 < 조선산업무 > 와서양춤으로춘 < 조박기념무 > 가별도로공연되었던점도같은맥락이라고하겠다. 1929년조선박람회에서춘기생의조선춤과서양춤은한국근대춤의전개에서하나의장면이었으며, 또한근대무용사의측면에서당시춤계의흐름을이해할수있는몇가지양상을보여주었 33) 30 종의궁중무와 5 종의민속춤, 6 종의창작춤이추어졌다. 궁중무는장생보연지무, 가인전목단, 무고, 연화대무, 춘앵전, 무애무, 수연장, 박접무, 무산향, 오양선, 봉래의, 육화대, 검기무, 향령무, 사선무, 춘광호, 아박무, 헌천화무, 공막무, 광수무, 관동무, 포구락, 항장무, 연백복지무, 선유락, 최화무, 보상무, 침향춘, 고구려무, 사자무의 30 종이다. 민속춤은승무, 쌍승무, 검무, 쌍검무, 남무의 5 종이고, 창작춤으로시정오년기념성택무, 철도축하무, 서민안락무, 성진무, 앵정무, 여흥무가추어졌다. 김영희, 시정오년기념조선물산공진회의기생의춤공연에대한연구, 국악원논문집 29 집, ( 국립국악원, 2014), 84 쪽. 34) 新民 1929 년 11 월호, 통권 53 호, ( 신민사, 1929).
50 국악원논문집 제 33 집 다. 이활동들에대해조선박람회의전체기조속에서보아야할것이다. 다만좀더입체적으로연구하지못했으며, 미진한부분은차후의연구과제로남기고자한다. 그리고 1929년 10월 2일에일본의지시로촬영한경성권번의활동사진영상을발견하여, 그무렵기생들의조선춤과서양춤을선연히볼수있기를기대한다.
1929 년조선박람회에서기생의춤공연에대한연구 51 [ 참고문헌 ] 김영희, 개화기대중예술의꽃, 기생, 서울 : 민속원, 2006. 김영희, 시정오년기념조선물산공진회의기생의춤공연에대한연구, 국악원논문집 29집, 국립국악원, 2014. 김영희, 20세기초한국근대춤의이국취향, 대중예술과문화콘텐츠, 서울 : 도서출판상, 2010. 김영희, 일제강점기초반기생의창작춤에대한연구, 한국음악사학보 33집, 한국음악사학회, 2004 김영희, 조선박람회와식민지근대, 東方學志 제140집, 연세대학교출판부, 2007. 김종일, 조선박람회연예관무대공연사, 演劇學報 5집, 동국대학교연극영화학과, 1997. 김천흥, 궁중무-그주역들기녀사회궁중무의지도자, 춤 1977년 1월호, 금연재, 1977. 남기웅, 1929년조선박람회와 ' 식민지근대성 ', 韓國學論集 제43집, 한양대학교출판부, 2008. 신민 1929년 11월호통권 53호, 경성, 신민사, 1929. 신현규, 大京城案內 (1929) 에나타난기생이미지연구, 근대서지 제10호, 소명출판, 2014. 이각규, 한국의근대박람회,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10. 임혜정, 근대일본의박람회와기생의가무활동, 공연문화연구 24집, 한국공연문화학회, 2012. 전민정, 일제시기조선박람회 (1929년) 연구 : 조선인의근대적시각체험을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4. 정용화외, 일제하서구문화의수용과근대성, 연세국학총서 99 일제하한국사회의근대적변화와전통, 서울 : 혜안, 2008 朝鮮博覽會京城協贊會編, 朝鮮博覽會記念寫眞, 京城 : 朝鮮博覽會京城協贊會, 1929. 朝鮮博覽會京城協贊會編, 朝鮮博覽會京城協贊會報告書, 京城 : 朝鮮博覽會京城協贊會, 1930. 조선총독부, 朝鮮博覽會記念寫眞帖, 京城 : 朝鮮總督府京都, 1930 春日井喜太郞編, 朝鮮博覽會記念寫眞帖, 京城 : 極東時報社, 1929. 최석영, 조선박람회와일제의문화적지배, 역사와역사교육 3 4, 熊津史學會, 1999. 최석영, 한국근대의박람회 박물관, 서울 : 서경문화사, 2001. 매일신보 조선일보 신민 1929년 11월호통권 53호, 신민사, 1929.
52 국악원논문집 제 33 집 A Study on the Dance Performance of Gisaengs at the Joseon Exhibition of 1929 35) Kim, Younghee* At the Joseon Exhibition of 1929, the Gisaengs of four offices call kyunbeon( 券番 ) in Gyeongseong( 京城 ) performed Korean dance and Western dance by turns for 50 days for the entertainment of Yeonyegwan( 演藝舘 ). The Joseon-kyunbeon performed 16 types of Korean dance and 15 types of Western dance, Hanseong-kyunbeon performed 11 types of Korean dance and 11 types of Western dance, Hannam-kyunbeon performed 7 types of Korean dance and 17 types of Western dance, and Gyeongseong-kyunbeon performed 9 types of Korean dance and 7 types of Western dance, respectively. Korean dance they performance, the court dance consisted of 16 types including Yeonhwadaemu( 蓮花臺舞 ), Mugo( 舞鼓 ), Muaemu( 舞碍舞 ), Jangseangboyeonmu( 長生寶宴舞 ), Goguryeomu( 高句麗舞 ), Pogurak( 抛毬樂 ), Bosangmu( 寶相舞 ), Bongraeui( 鳳來儀 ), Hyangryeong( 響鈴 ), Chugwangho( 春光好 ), Geomgimu( 劍器舞 ), Yukhwadae( 六花臺 ), Suyeonjang( 壽延長 ), Bakjeopmu( 撲蝶舞 ), Saseonmu( 四仙舞 ), and Gyeongpung( 慶豊 ). Those findings confirm that the court dance was passed down at the kyunbeon-office in the second half of the 1920s. The types of folk dance they performed were Seungmu( 僧舞 ), Geommu( 劍舞 ), Palgeommu( 八劍舞 ), and Nammu( 男舞 ). They also performed creative dances to commemorate the Joseon Exhibition including Joseon Exhibition Ginyeommu( 朝鮮博覽會記念舞 ), Joseon Exhibition Chukhamu( 朝鮮博覽會祝賀舞 ), and Joseon Saneopmu( 朝鮮産業舞 ). They also performed Sagomu( 四鼓舞 ), Jeongbangbyeolgok( 正方別曲 ), Gukhwahoi( 菊花會 ), and Chunhyangmu( 春香舞 ), which they created in the 1910s, at the exhibition in the techniques of court or folk dance. The Gisaengs performed 45 types of Western dance, as well, including European folk and social dance, song-based dance, dance with a percussion instrument, Orientalism-based dance, and Jobakginyeommu to commemorate the Joseon Exhibition, following almost all of Western dance trends introduced in Joseon those days. Those patterns hold some meanings in the history of modern dance during the Japanese rule: * The Korean Association of Dance Critics and Researchers
1929 년조선박람회에서기생의춤공연에대한연구 53 First, Gisaengs continued the court and folk dance at the call offices in the second half of the 1920s. At the Joseon Exhibition, they performed the major types of dance they did at the Competitive Exhibition of Local Products for the Anniversary of New Politics in 1915, and those dances must have been the Korean dances that attracted the most attention from the public those days. Secondly, the Gisaengs performed more types of Western dance than Korean dance at the Joseon Exhibition. The introduction of Western dance started in the 1900s and continued since. It was in 1917 that a Gisaeng performed a Western dance on the stage for the first time. Riding the trend, the Gisaengs must have included various types of Western dance in their repertoires in the latter half of the 1920s. Finally, the Gisaengs performed more types of Western dance than Korean dance to contribute to the success of Joseon Exhibition and the goals of the exhibition set by the Japanese Government-General of Korea that tried to promote the modern aspects of Joseon. [key words] Joseon Exhibition, Gisaeng, kyunbeon, court dance, folk dance, western dance, Joseon Exhibition Ginyeommu 투고일심사일게재확정일 2016 년 4 월 20 일 2016 년 5 월 13 일 ~6 월 3 일 2016 년 6 월 7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