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이지남에따라, 이경전들로주예수그리스도를알고그분의뜻에따르려고하는충실한기독교인의후세대들이배출될것입니다. 구세대는이러한경전없이도양육되었지만또한세대가자라나고있습니다. (Conference Report, 1982년 10월, 75쪽 ; 또는 경전, 성도의벗, 1983년 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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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성서아카데미 사도신경강해 12 죄사함 열두째주 : 죄를사하여주시는것을믿사오며 - A 죄사함은영광의왕이신예수님이우리안에들어오시는통로가됩니다. 죄사함을받을때하나님의 임재로인한용서의기쁨이넘쳐납니다. 축복의언약에

Transcription:

생수의보고 데이비드에이베드나장로십이사도정원회 청년성인을위한교회교육기구노변의모임 2007 년 2 월 4 일 브리검영대학교 베드나자매와저는오늘밤여러분을만나게되어감사드립니다. 우리는세계를여행하며, 특히여러분과같이충실한젊은이들과함께모여, 여러분에게서배울수있는기회를갖는것에대해감사하게생각합니다. 저는오늘저녁우리가함께예배하며하나가되어높은곳으로부터오는가르침을구할때, 성신의도움이함께하기를기원합니다.( 교리와성약 43:16 참조 ) 간단한질문을함으로써시작하겠습니다. 세상에서가장값진물질이나물건은무엇입니까? 언뜻생각하기에금이나기름또는다이아몬드가가장가치있을것같기도합니다. 하지만지구상에있는그어떤광물이나금속, 보석또는용제보다도가장가치있는것은물입니다. 물은생명의근원입니다. 물은생명을지속시켜줍니다. 물은우리에게알려진온갖생명체와관련되어다양한기능을수행하는매개체입니다. 우리몸의약 2/3가물입니다. 사람은음식없이는여러날이나몇주씩살수있지만, 물없이는보통삼사일만에죽습니다. 세계적으로인구밀도가높은대부분의지역들은담수의근원지와가까운곳에위치합니다. 간단히말해, 깨끗한물이없거나그것을알맞게공급받을수없다면생물은존재할수없습니다. 생수모든생명을유지해주는물의긴요한역할을볼때, 구주께서사용하신 생수 란말이얼마나중요한지알수있습니다. 요한복음 4장에설명된바와같이예수님과그분의제자들은유대를떠나갈릴리로여행할때사마리아를통과했습니다. 그들은수가라는동네에이르러야곱의우물에잠시멈췄습니다. 사마리아여자한사람이물을길으러왔으매예수께서물을좀달라하시니 이는제자들이먹을것을사러그동네에들어갔음이러라 사마리아여자가이르되당신은유대인으로서어찌하여사마리아여자인나에게물을달라하나이까하니이는유대인이사마리아인과상종하지아니함이리라 예수께서대답하여이르시되네가만일하나님의선물과또네게물좀달라하는이가누구인줄알았더라면네가그에게구하였을것이요그가생수를네게주었으리라 여자가이르되주여물길을그릇도없고이우물은깊은데어디서당신이그생수를얻겠사옵나이까 예수께서대답하여이르시되이물을마시는자마다다시목마르려니와 내가주는물을마시는자는영원히목마르지아니하리니내가주는물은그속에서영생하도록솟아나는샘물이되리라 ( 요한복음 4:7~11, 13~14) 이이야기에서말하는생수는주예수그리스도와그분의복음을의미합니다. 물이육신의생명을지속시키는데필요하듯구주와그분의교리, 원리및의식은영생에필수적인것입니다. 여러분과저에게는매일그분의생수가필요하며영적인성장과발전을지속하기위해충분한생수의공급이필요합니다. 경전은생수의보고입니다그리스도의말씀이담겨있는경전은우리가손쉽게이용할수있고충분히오랫동안마실수있는생수의보고입니다. 여러분과저는거룩한경전에담겨있는그리스도의말씀을읽고, 공부하고, 상고하여흡족히취함으로써 생수의근원이신 그리스도를바라보며그분에게로나아와야합니다. 그렇게함으로써우리는이필멸의여정동안영적인지시와보호를받을수있습니다. 예수그리스도후기성도교회는경전, 즉귀중한생수의보고를순수하고안전하게보호할성스러운청지기직분을갖고있습니다.( 교리와성약 42:56 참조 ) 1970~1980년대에걸쳐교회는경전에방대한주석과전후참조그리고추가보조자료와지도및정보를수록하는엄청난업적을이루어서현재우리가사용하는경전을내놓았습니다. 1980년대초에개정된경전이교회회원들에게처음소개되었을때, 보이드케이패커장로님은이렇게예언하셨습니다. 1

세월이지남에따라, 이경전들로주예수그리스도를알고그분의뜻에따르려고하는충실한기독교인의후세대들이배출될것입니다. 구세대는이러한경전없이도양육되었지만또한세대가자라나고있습니다. (Conference Report, 1982년 10월, 75쪽 ; 또는 경전, 성도의벗, 1983년 1월호, 82쪽 ) 패커장로님이그렇게말씀하신지 24년이흘렀습니다. 그분이언급하신그세대가오늘밤전세계에있는교회건물에앉아있습니다. 그분은여러분에관해말씀했으며저에대해말씀하셨습니다. 대부분의여러분은현재우리가갖고있는경전만을알고계실것입니다. 그사실을염두에두고패커장로님의다음말씀에귀기울여주시기바랍니다. 계시는역사상전례가없을정도로그들에게열려전해질것입니다. 이제그들의손안에요셉과유다의막대기가놓여있습니다. 그들은그들의조상들이성취할수있었던것이상으로복음을학문적으로발전시킬것입니다. 그들은예수가그리스도라는간증을갖게될것이며그리스도를널리알리고옹호할수있게될것입니다. ( 경전, 성도의벗, 1983년 1월호, 82쪽 ) 오늘날우리는이러한경전을손쉽게구할수있는축복을받았을뿐만아니라그것들을지속적이고효과적으로사용하여생수의보고에서흡족히마셔야할책임도지고있습니다. 저는이전그어느세대보다도이젊은세대가경전에더욱몰두하고선지자들의말씀에대해더욱깊은지식을지니며, 계시된말씀을통해해답을찾으려하는더큰마음을갖고있다고믿습니다. 그러나우리에게는여전히협착하고좁은길, 즉더많이배우고, 더많이적용하고, 더많이경험해야하는긴여정이있습니다. 보고인경전에서생수를얻음저는이제여러분과함께보고인경전에서생수를얻는세가지기본방법을검토하고자합니다. 즉 ⑴ 경전을처음부터끝까지읽고, ⑵ 주제 (topic) 에따라경전을공부하며, ⑶ 상관관계와패턴및주제 (theme) 를상고하는방법입니다. 이방법들은우리의영적인갈증을충족할수있도록도와줄것이며, 이는우리가각자의경전을펴서읽고, 공부하고, 상고하여성신이우리와함께하도록함으로써이루어질것입니다. 한권의경전을처음부터끝까지읽으면우리는중요한이야기들과복음교리및영원한원리들을연관시켜생각해보게되고, 결국생수가우리의삶속으로흘러들어올수있게됩니다. 또한이방법으로우리는경전의주요인물들과사건및가르침들을순서와시간, 전후관계에따라배울수있게됩니다. 이러한방법으로경전을읽는다면한권의경전을전체적으로접할수있게됩니다. 이것은생수를얻기위한가장기본적인첫번째방법입니다. 주제에따라경전을공부하는것은일반적으로경전을처음부터끝까지읽은경험을바탕으로하여그다음에진행하는방법입니다. 예를들면, 우리는몰몬경을읽으면서다음과같은중요한교리와실질적인질문에대한답을찾게되며, 또한찾으려고노력할수있습니다. 구주를믿는신앙이란무엇인가? 왜예수그리스도를믿는신앙이복음의첫째되는원리인가? 구속주를믿는신앙은왜, 그리고어떻게회개로이끄는가? 속죄는내자신의제한된능력과힘으로는결코할수없었던일상의일들을할수있도록나를어떻게강화하는가? 그러한질문에초점을맞추어주제에따라공부하고, 경전안내서를참고하면우리는경전속으로더욱깊이파고들어탐구하여더욱풍부한영적인지식을얻을수있게될것입니다. 이러한방법은생수가우리삶에흘러들어오는비율을증가시킵니다. 처음부터끝까지읽는것과주제에따라공부하는것은모두보고인경전에서생수를얻는세번째기본방법의전제조건입니다. 한권의경전을처음부터끝까지읽는것은기본적인지식의폭을넓혀주고, 주제에따라공부하는것으로지식의깊이를더하게됩니다. 상관관계와패턴및주제를상고하며경전을공부하는일은앞서말한두가지방법을접목하고발전시킴으로써우리의영적인지식의바탕위에더하여구원의계획에대한우리의관점과이해를넓히게됩니다. 제판단으로는상관관계와패턴및주제를찾기위해열심히경전을상고하는것은그리스도의말씀을 흡족히취한다 라는뜻과어느정도통한다고봅니다. 이러한방법은영적인보고의문을열고, 그분의영을통해우리의이해를넓히며, 거룩한경전에대한깊은감사와다른방법으로는불가능했던영적인결심을낳습니다. 이렇게경전을상고하는 2

것은우리가구속주의반석위에자신을세우고이후기의휘몰아치는악의바람에맞설수있도록해줍니다. 저는아주중요한점을강조하고싶습니다. 여러분은먼저정식교육을아주많이받은사람만이제가말씀드린방법들을이용할수있다고생각할지도모릅니다. 그러나그것은정말잘못된생각입니다. 교육정도에상관없이진리를성실히추구하는사람이라면누구나이러한방법들을사용할수있습니다. 여러분과저는고도의학습보조자료가필요한것이아니며지나치게다른사람들의영적인지식에의존해서도안됩니다. 우리에게는단지배우고자하는진지한소망과성신의동반, 그리고거룩한경전과활발하고탐구적인정신이필요할따름입니다. 선지자조셉스미스는이렇게가르쳤습니다. [ 우리는 ] 경전을상고해야합니다. 우리가공표하는계시를상고하고, 하나님아버지께그분의아들예수그리스도의이름으로진리를밝혀주시도록간구하십시오. 여러분이조금도의심하지않고하나님의영광만을전념하여구한다면주님은그분의성령의권능으로써여러분에게응답해주실것입니다. 그렇게되면여러분은다른사람을통해서가아니라여러분자신이직접알게될것입니다. 여러분은하나님에대한지식을얻기위하여사람에게의존하지않게될것입니다. ( 선지자조셉스미스의가르침, 1976년, 11쪽 ) 영으로부터배울수있도록항상자신을합당하게유지하면서구하고찾고두드리면 ( 마태복음 7:7 참조 ), 영적인보고의문이우리에게열리고생수가흘러나올것입니다. 저는이것이참되다는것을증거하고간증하며약속드립니다. 상관관계와패턴과주제란과연무엇을뜻하는지제가간단히설명하고예를들어보겠습니다. 상관관계상관관계란생각이나사람또는사물이나사건사이에연결된고리나관련을말하며경전은다양한상관관계들로가득합니다. 영원하신아버지와그분의아들예수그리스도의관계 ( 모사이야서 15:1~9 참조 ), 자비와은혜의관계 ( 니파이후서 9:8 참조 ), 깨끗한손과청결한마음의관계 ( 시편 24:4 참조 ), 상한마음과통회하는심령의관계 ( 제3니파이 9:20 참조 ), 밀과가라지의관계 ( 교리와성약 101:65 참조 ), 지식과예지의관계 ( 교리와성약 130:18~19 참조 ), 의롭게되는것과성결하게되는것의관계 ( 교리와성약 20:30~31 참조 ), 양과염소의관계 ( 마태복음 25:32~33 참조 ), 불멸과영생의관계 ( 모세서 1:39 참조 ), 그리고이외에도수없이많은다른관계에대해생각해보십시오. 예를들어, 유사점과차이점, 즉상관관계를기도하는마음으로파악하고배우고숙고하는것은생수의주요근원이되며영감에찬통찰과감춰진지식의보물을찾게해줍니다. 각각의표준경전을처음부터끝까지읽고여러주제들을공부하면서저는 깨달음 이라는단어가일반적으로마음과관련되어표현된다는것을발견했습니다. 몰몬경의두구절이이러한상관관계를설명해줍니다. 너희가깨닫고자너희마음을기울이지아니하였으니, 그러므로너희가지혜롭지못하였느니라 ( 모사이야서 12:27) 또무리가듣고증거하니, 그들의마음이열려예수께서기도하신말씀을그들이그마음에깨닫더라 ( 제3니파이 19:33) 저는이구절과다른많은구절에서깨달음이란근본적으로마음과연결된다는매우흥미로운사실을발견했습니다. 우리가깨닫기위해생각을기울이라고분명하게권고받지않는점을주목하십시오. 정보를얻고평가하여타당한결론과판단에이르기위해분명우리는우리의생각과분별력을사용해야합니다. 반면에경전은우리에게논리와 육신의팔 ( 교리와성약 1:19) 만으로는진정한깨달음을얻기에충분치않다는사실을제시하고있는지도모릅니다. 경전에서사용된깨달음이란단순히지능이나인식에의한이해로만간주되지는않습니다. 그보다깨달음이란우리의생각속에서알고있던사실이성신의증거에의해우리마음속에진실로확인될때일어나는것입니다. 영적인은사인계시는가장일반적으로생각과느낌이성신에의해우리의생각과마음에전해질때일어납니다.( 교리와성약 8:2~3; 100:5~8 참조 ) 간증과확신이우리의머리에서마음으로움직일때, 우리는더이상단순히정보나지식만을소유하는것이아니라깨달음을얻고마음의큰변화를구하기시작합니다. 그런후깨달음은계시의결과입니다. 그것은영적인은사이며, 개종의전제조건입니다. 그것은우리로하여금우리가배우고있는원리들에따라더욱일관성있게살도록우리를이끕니다. 마음과깨달음의관계에대한이러한새로운통찰은제가복음을배우고공부하는방법을정하는데, 그리고베드나자매와제가자녀들과손자녀들을가르치는데, 또한신권형제로서봉사하는데에크고훌륭한영향을미쳤습니다. 3

패턴패턴이란반복적으로무엇인가를하거나만드는데지침으로사용될수있는계획이나모형, 또는표준입니다. 경전은영적인패턴들로가득합니다. 일반적으로경전상의패턴은상관관계보다훨씬더광범위합니다. 교리와성약에서우리는복음을전파하고 ( 교리와성약 50:13~29 참조 ), 속임을피하고 ( 교리와성약 52:14,18~19 참조 ), 성전을짓고 ( 교리와성약 115:14~16 참조 ), 도시를세우며 ( 교리와성약 94 참조 ), 신권정원회와고등평의회를조직하는 ( 교리와성약 102:12 참조 ) 등다른여러가지목적을위한패턴들을찾을수있습니다. 경전상의패턴을식별하고연구하는것은생수를얻는또다른중요한근원이며우리가주님의지혜와생각을좀더잘알수있도록도와줍니다.( 교리와성약 95:13 참조 ) 저는교리와성약을처음부터끝까지읽고또한주제별로공부하면서발견한하나의패턴에큰감명을받았는데, 그것은선교사들의질문에대해주님께서대답하신수많은구절들에서찾은것입니다. 1831년에있었던많은일들중에복음을전파하도록부름받은여러장로들이어떻게선교사업을시작해야하며어떤방식과길로가야하는지알고자했던경우가있었습니다. 선지자조셉스미스를통해주신계시에서주님은이러한형제들에게물또는육지로갈수있고 ( 교리와성약 61:22 참조 ), 필요한교통수단을구입하거나만들수있고 ( 교리와성약 60:5 참조 ), 모두함께하거나둘씩짝을지을수도있으며 ( 교리와성약 62:5 참조 ), 여러다른방향으로갈수있다고각각권고하셨습니다.( 교리와성약 80:3 참조 ) 이러한계시들은형제들이 너희보기에좋을대로 ( 교리와성약 60:5; 교리와성약 62:5) 또는 그들의판단에따라그들에게알려지는대로 ( 교리와성약 61:22) 결정하도록뚜렷이명시되어있습니다. 또한각각의경우에구주께서는 내게는상관없나니 ( 교리와성약 60:5; 교리와성약 61:22; 교리와성약 62:5; 교리와성약 63:40; 교리와성약 80:3) 라고말씀하셨습니다. 내게는상관없나니 라는주님의말씀이처음에는놀라울지도모릅니다. 분명한것은구주께서선교사들에게그들이무엇을하든지관심이없다고말씀하시지는않았습니다. 오히려그분은우선순위와옳은일에초점을두는중요성, 즉이경우에는지명된임지에도착하고선교사업을시작하는일에대해강조하셨던것입니다. 그들은신앙을행사해야했고, 좋은판단력과영의지시에따라행동하고그들의여행의목적인임무를다하기위해최선의길을결정해야했습니다. 근본적인것은그들이행하도록부름받은사업이었고, 그들이어떻게 임지에도착하는가는중요하긴했으나필수적인것은아니었습니다. 이것은여러분과저의삶에적용해볼수있는얼마나훌륭한패턴입니까? 예수그리스도는우리를개인적으로아시며사랑하십니다. 그분은우리의영적인성장과발전에많은관심을갖고우리가의롭고지혜로우며영감에찬판단을내림으로써성장할수있도록격려하십니다. 구속주께서는결코우리를홀로두지않으실것입니다. 우리는항상인도와지시를받기위해간구해야하며, 늘성신을동반할수있도록간구해야합니다. 그러나지시나도움을구하는우리의간구에대한응답이빨리오지않는다고낙담하거나실망해서는안됩니다. 그러한응답들이한꺼번에오는일은거의드뭅니다. 모든응답이즉각적으로와서, 신앙과행함과연구와끈기의대가없이주어진다면우리의발전은지연되고우리의판단력은약해질것입니다. 제가말하고있는패턴은그러한초기선교사들에게주어진다음과같은지시에서간결하게설명됩니다. 만일너희가운데누가말이나노새나마차를타기원하면나주는그가범사에감사하는마음으로주의손에서이를받을진대, 그가이축복을받는것을기꺼워하느니라. 이러한일은판단과영의지시에따라행하도록너희에게맡기노라. 보라, 왕국은너희것이니라. 그리고보라또보라, 나는충실한자와항상함께있느니라. 참으로그러하도다. 아멘. ( 교리와성약 62:7~9) 이구절에나오는이야기의주요핵심은말도아니고노새도아니며마차도아닌바로감사하는마음과판단력과충실함에있습니다. 이패턴의기본적인요소들에주목해주십시오. ⑴ 범사에감사하는마음, ⑵ 판단과영의지시에따름, ⑶ 구주는충실한자와항상함께하심입니다. 영감에찬의로운판단을위해이단순한패턴을따를때우리에게찾아올지시와확신과새로움과힘을여러분은느낄수있습니까? 진실로경전상의패턴은생수의귀한근원입니다. 대부분의경우에좋은것과나쁜것을두고, 또는맘에들거나그렇지않은것을두고판단하기가너무어렵다고생각하지는않습니다. 보통으로가장힘든선택은좋은것과좋은것을두고선택하는일입니다. 이구절에나와있는말과노새와마차는똑같이선교사들의여행에효과적인것이었을지도모릅니다. 4

그처럼여러분과저도인생의다양한시기에우리가추구할수있는하나이상의만족스러운기회나선택들을알게될지도모릅니다. 그러한중요한결정을내릴때우리는경전에서이러한패턴을찾아기억해야합니다. 만일우리가헌신적인제자로서의길, 성약을존중하고계명을지키는일과같은필수사항을우리삶에최우선으로여긴다면하늘나라로돌아가는길을추구할때우리는영감을받고강한판단력을갖는축복을받게될것입니다. 필수사항을우선으로여길때우리는 그릇갈수없 습니다.( 교리와성약 80:3) 주제주제란옷감속에잘짜인실올처럼책속에있는지배적이고반복적이며통일된성질이나생각을말합니다. 일반적으로경전상의주제는패턴이나상관관계보다훨씬더광범위합니다. 사실상주제는패턴과상관관계를이해하기위한배경이나내용을제공합니다. 경전상의주제를찾고파악하는과정은우리를구원의근본적인교리와원리, 즉성신의확실한증거들을불러오는영원한진리 ( 요한 1서 5:6 참조 ) 로이끕니다. 보고인경전에서생수를얻기위한이런방법은가장힘들고수고스럽기는하지만가장큰교화와영적인거듭남을일으킵니다. 그리고경전은강력한주제들로가득차있습니다. 예를들어, 몰몬경은이경륜의시대에 유대인과이방인에게예수는그리스도시요영원하신하나님으로, 모든나라에자기를나타내신다는것을확신시키 ( 몰몬경표제지 ) 기위해나왔습니다. 몰몬경에반복되는중심주제는우리모두가 그리스도에게로나아와, 그의안에서온전하게되 ( 모로나이서 10:32) 도록권유하는것입니다. 이놀라운경전의가르침과경고, 권고와구절들은모두예수그리스도가구속주요, 우리의구주라는사실에초점을두고증거하고있습니다. 몰몬경의구절들을인용하여중요한주제에대한몇가지예를더들어보겠습니다. 만일사람의자녀들이하나님의계명을지킬진대, 하나님께서는그들을양육하시며그들을강하게하시고그들이그가명하신일을성취할수있는방편을마련해주시는도다. ( 니파이전서 17:3) 그리스도를믿는굳건함을지니고힘써앞으로나아가야만하느니라. ( 니파이후서 31:20) 사람이존재함은기쁨을갖기위함이니라. ( 니파이후서 2:25) 주의능력안에서당신이모든것을하실수있음을 ( 앨마서 20:4) 간악함은결코행복이아니었느니라. ( 앨마서 41:10) 여러분이웃지않겠다고약속하면경전의주제를찾기위해사용하는저의단순한방법한가지를말씀드리겠습니다. 같은방법을사용하라고주장하거나추천하는것은아닙니다. 대개사람들은서로다른여러가지방법들로똑같은효과를봅니다. 저는그저제게잘맞는방법을말씀드리겠습니다. 최근에저는부탁받은말씀을준비하면서집합의영과목적에대해말해야한다는느낌을받았습니다. 그때저는최근연차대회에서러셀엠넬슨장로님이말씀하신집합의원리에대해 ( 흩어진이스라엘의집합, 리아호나, 2006년 11월호, 79~81쪽 ) 계속공부하고깊이생각해보던참이었고, 그주제는제가지명받은말씀의성격과꼭맞는것이었습니다.(The Spirit and Purposes of Gathering, BYU-Idaho Devotional, 2006년 10월 31일 ) 저는집합에관해경전에서배울것이많다는사실을깨달았습니다. 그래서저는표준경전에서어떤형태로든 집합 이란말이포함된구절들을전부찾아복사했습니다. 그런후저는상관관계와패턴과주제를찾으면서각각의구절들을읽었습니다. 여기서주목해야할것은저는경전을읽기시작하면서제가찾는것들에대한선입관을갖지않았다는것입니다. 저는성신의도움을얻기위해기도를하고단순하게읽기시작했습니다. 집합에관한구절들을복습하며저는유사한구절이나요점을색연필로표시했습니다. 경전을다읽었을때, 어떤구절들은빨간색으로, 어떤것들은초록색으로, 또어떤것들은다른색깔들로표시되어있었습니다. 여러분이웃을지도모르는부분이바로여깁니다. 저는복사한구절들을가위로오려낸후색깔별로정리하기시작했습니다. 그러자빨간색으로표시된구절한뭉치, 초록색으로표시된구절한뭉치등색깔별로분류된구절뭉치들이나왔습니다. 저는각각의뭉치들을더작은단위로나누며구절들을분류했습니다. 저는일학년학생처럼가위로오리고여러뭉치로나누는일들을아주좋아했던모양입니다! 이일이끝난후저는집합의원리에대해아주많은것들을배웠습니다. 예를들어저는그큰뭉치들을세심하게살피면서경전에는최소한세가지의주요한집합의양상, 즉집합의목적, 집합의종류와장소, 집합의축복이설명되어있다는것을알았습니다. 저는집합의몇몇기본적인목적들이경배하기위함이며 ( 모사이야서 18:25 참조 ), 권고와지시를받기위함이고 5

( 모사이야서 18:7 참조 ), 교회를세우기위함이며 ( 교리와성약 101:63~64 참조 ), 방어와보호를받기위함 ( 교리와성약 101:64~65 참조 ) 이라는것을발견했습니다. 집합의종류와장소에관한공부를통해서저는우리가영원한가족으로 ( 모사이야서2:5 참조 ), 회복된교회로 ( 교리와성약 101:64~65 참조 ), 시온의스테이크로 ( 교리와성약 109:59 참조 ), 거룩한성전으로 ( 앨마 25:5~6 참조 ), 두개의거대한중심지, 즉옛예루살렘 ( 이더서 13:11 참조 ) 과시온의도시또는새예루살렘으로 ( 신앙개조 1:10; 교리와성약 42:9 참조 ) 집합한다는사실을발견했습니다. 저는교화 ( 에베소서 4:12~13 참조 ) 와보존 ( 모세서 7:61 참조 ) 과강화 ( 교리와성약 82:14 참조 ) 등이집합의축복중일부라는사실을배우게되어감사했습니다. 저는이러한경험을하면서이때가찬경륜의시대, 만물의회복에필수적인부분인집합의영에대해훨씬깊은감사를갖게되었습니다. 그외에집합에관해제가배운것들을지금열거하지는않겠습니다. 왜냐하면여기서의목적은경전의주제를찾는한가지방법을보여드리기위한것이기때문입니다. 우리가받을수있는축복들우리가경전을읽고, 공부하고, 상고함으로써받을수있는지식과이해, 계시와영적인기쁨의축복은아주훌륭한것들입니다. 그리스도의말씀을흡족히취하 ( 니파이후서 31:20) 는것은유익하고감동적이며즐겁습니다. 그선한말씀으로 내영혼을크게하기시작함이라. 참으로이것은나의이해력을밝혀주기시작하나니, 참으로이것은내게기쁨을주기시작하는도다하리라 ( 앨마서 32:28) 보라, 그의말이기록되어너희앞에있은즉, 그러므로그것을상고하라. ( 제3니파이 20:11) 그리고그것들은 [ 여러분 ] 속에서영생하도록솟아나는샘물이 ( 요한복음 4:14) 될것입니다. 오랜세월동안개인적으로경전을읽고, 공부하고, 상고하며저는자주예수그리스도의속죄에대한교리에중점을두었습니다. 저의 54년동안의필멸의삶에어떠한사건또는지식이나영향도속죄의교리에관해반복적으로읽고깊이공부하고그것의상관관계와패턴과주제를찾는일보다더큰영향을준것은없었습니다. 이핵심적인구원의교리는시간이지나면서조금씩조금씩하늘에서내리는이슬같이제영혼을적시었고저의생각과말과행실에 ( 모사이야서 4:30 참조 ) 영향을주었으며저에게는문자그대로생수의샘이되었습니다. 리하이의시현경전을읽고공부하고상고하는것의중요성은리하이의생명나무시현속에나타난몇가지요소에잘나타나있습니다. 부친리하이는그나무와열매를얻기위해협착하고좁은길을따라앞으로밀고나오는여러무리의사람들을보았습니다. 각무리의사람들은회개와물의침례라는문을통해그길에들어섰고성신의은사를받았습니다.( 니파이후서 31:17~20 참조 ) 생명나무는그시현의핵심이었고니파이전서 11장에분명히나와있는것처럼예수그리스도를표현합니다. 또한나무열매는구주의속죄를통해오는축복의상징물입니다. 흥미롭게도만인을그리스도에게로나아오도록인도하는몰몬경의주된주제가리하이의시현의핵심입니다. 특히눈에띄는사항은나무로이끄는쇠막대입니다.( 니파이전서 8:19 참조 ) 쇠막대는하나님의말씀입니다. 니파이전서 8장 21~23에서우리는생명나무에이르는길에이제막들어서서나아가기시작한한무리의사람들에대해알고있습니다. 그러나악마의유혹을상징하는어둠의안개 ( 니파이전서 12:17 참조 ) 가일자그들은길을잃고방황하며멀어지다가잃어버려졌습니다. 이구절들중에쇠막대에대한언급이전혀없다는사실을주목하는것이중요합니다. 하나님의말씀을무시하거나가볍게여기는사람들은구주에게로나아가는길을가리키는하늘의나침반을이용하지못합니다. 이무리가어느정도그리스도에대한신앙과영적인확신을보이며그길에들어서나아가기시작했다하더라도결국그들은악마의유혹으로인해길을벗어나잃어버려졌습니다. 24~28절을읽어보면두번째무리의사람들이생명나무에이르는협착하고좁은길에들어섰습니다. 이사람들은쇠막대를꼭붙든채밀고나아가어둠의안개를지나가더니마침내나아와나무의열매를먹었습니다. 그러나이두번째무리의사람들은크고넓은건물안에있는자들로부터조롱을받자부끄러워하더니금단의길로떨어져나가서는잃어버려졌습니다. 이무리들이쇠막대를꼭붙잡았다고묘사되어있는사실에주목하시기바랍니다. 두번째무리가신앙과결의를갖고앞으로밀고나아왔다는것은중요합니다. 그들은또한쇠막대라는축복을더받았고그들은그것을꼭붙들었습니다! 그러나핍박과고난에부딪히자그들은금단의길로떨어져잃어버려졌습니다. 신앙과결의와하나님의말씀을갖고도이무리는잃어버려졌습니다. 아마도 6

그들은가끔씩경전을읽거나공부또는상고했기때문이었을것입니다. 쇠막대를꼭붙들었다는것은제가보기에하나님의말씀을쉬지않고규칙적으로공부하는것이아니라그저가끔씩짧고굵게하는불규칙한공부를말하는것같습니다. 30절을읽어보면세번째무리의사람들은쇠막대를계속하여굳게잡은채앞으로밀고나아오더니드디어나아와엎드러져서나무의열매를먹었습니다. 이구절의주요부분은쇠막대를계속해서굳게잡은채라는말입니다. 세번째무리도신앙과확신을갖고앞으로나아왔습니다. 그러나그들이방황하고금단의길에떨어졌다거나잃어버려졌다는표시는어디에도없습니다. 아마도이무리의사람들은그리스도의말씀을꾸준히계속해서읽고공부하며상고했기때문이었을것입니다. 아마도세번째무리를멸망에서구한것은끊임없는생수의공급때문이었을것입니다. 여러분과저는이무리에동참하기위해힘써야할것입니다. 이에그들이내게이르되, 우리아버지께서보신바나무로인도하는쇠막대는무엇을뜻하느냐? 이에내가그들에게이르기를, 그것은하나님의말씀이니, 누구든지하나님의말씀에귀를기울이고, 그것을굳게붙들자들은결코멸망하지아니하겠고, 유혹이나대적의불화살도그들을이겨눈멀게하여멸망으로이끌어내지못할것이니이다라고하였느니라. ( 니파이전서 15:23~24) 그렇다면쇠막대를꼭붙잡는것과굳게붙잡는것의차이점은무엇입니까? 쇠막대를굳게붙잡는것은오늘밤우리가논의한생수를얻는세가지방법을모두기도하는마음으로일관성있게사용하는것을포함합니다. 또이렇게되었나니나는나의부친이보신쇠막대가생수의근원, 곧생명나무로인도하는하나님의말씀임을알았나니 ( 니파이전서 11:25) 경전을처음부터끝까지읽고, 주제에따라경전을공부하고, 상관관계와패턴그리고주제를상고하는것과같은각방법은교화와유익을주며구주의생수를간헐적으로공급합니다. 그러나저는이세가지방법을모두규칙적으로사용하는것은변함없는생수의흐름을가져다주며, 이것은쇠막대를굳게붙잡는것을의미한다고믿습니다. 매일일상활동을통해여러분과저는우리몸의대부분을차지하는물의상당량을잃습니다. 물을필요로하는몸의세포때문에우리는목말라하며, 매일우리몸에물을보충해야합니다. 가끔씩만물을보충하고그사이오랜시간동안탈수상태로지낸다는것은사실상말이되지않습니다. 그것은영적으로도똑같습니다. 영적인갈증은생수가필요합니다. 변함없는생수의흐름은산발적인흡수보다훨씬더좋습니다. 쇠막대를굳게잡기위해여러분과저는매일경전을읽고공부하며상고하고있습니까? 아니면단지쇠막대를꼭붙잡고만있습니까? 하나님의말씀에의지하며생수의근원을향해앞으로나아가고있습니까? 이것은우리각자가기도하는마음으로깊이생각해보아야할질문들입니다. 오늘밤모임을마치면서우리는다함께찬송가 쇠막대 를부르겠습니다. 진실로의인이부르는이노래는간절하고마음을울리는기도가될것입니다.( 교리와성약 25:12 참조 ) 이찬송가가가르치는교훈들을들을수있는귀를갖기를간구합니다. 저는예수그리스도와그분의말씀의힘에대해, 그리고말씀이라고묘사되어있는그분을증거합니다. 그분은영원하신아버지의아들이고저는그분이살아계시다는것을알고있습니다. 저는우리가쇠막대를굳게잡을때그분의생수로인도된다는것을간증드립니다. 그분의종으로서저는쇠막대를굳게잡으려는여러분의소망과능력이증가되고, 구주를믿는여러분의신앙이증가되며, 그신앙으로두려움이사라지고, 생수의보고인경전으로부터흡족히마셔서그분을알게되도록여러분을축복합니다. 다음가사를항상기억할수있기를바랍니다. 그유혹권세이르러내갈길막히나막대기에의지하면주도와주시리 ( 찬송가, 170장 ) 예수그리스도의성스러운이름으로말씀드립니다, 아멘.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