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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사학위논문 CamileSaint-Saëns 의 SonataOp.168 에대한분석및고찰 - 졸업연주프로그램곡목을중심으로 - 2013 년 6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음악과바순전공 윤지영
CamileSaint-Saëns 의 SonataOp.168 에대한분석및고찰 - 졸업연주프로그램곡목을중심으로 - 지도교수최경환 이논문을음악학석사학위논문으로제출함 2013 년 6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음악과바순전공 윤지영 윤지영의석사학위논문을인준함 2013 년 6 월 위원장김영률 ( 인 ) 부위원장최은식 ( 인 ) 위원최경환 ( 인 )
국문초록 CamileSaint-Saëns 의 SonataOp.168 에대한분석및고찰 - 졸업연주프로그램곡목을중심으로 - 서울대학교대학원석사과정 음악과바순전공 윤지영 카미유생상스 (Camile Saint-Saëns,1835-1921) 는프랑스후기낭만주의의대표적인작곡가이자오르가니스트이다. 그는관현악곡, 협주곡, 오페라, 극음악, 실내악, 교회음악, 발레음악, 오라토리오, 칸타타, 가곡등을포함하여 300 여곡의작품을남겼으며,1870 년대프랑스음악의르네상스를이끌었던작곡가로평가되고있다. 생상스가말년에작곡한 <Sonata,Op.168 for Bassoon and Piano>(1921) 는전통적인고전주의형식을토대로바로크양식에서영향을받은장식적이고유연한선율과 19 세기화려한예술적기교가결합된곡으로, 주요바순독주곡레퍼토리중하나이다.
본논문에서는작곡가생상스의생애와그의작품경향, 그리고생상스가활동했던당대의프랑스음악문화와음악전통에대해고찰하고, 그의실내악작품중하나인 <Sonata, Op.168 for Bassoon and Piano>(1921) 를다각도로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이작품은고전적전통과낭만적색채가절충된생상스의고유한음악양식을잘보여주며, 더불어바순고유의음색과악기특성이잘나타나고있음을확인할수있었다. 본연구가바순연주자들로하여금생상스와이작품에대한이해를돕고더좋은연주를위한바람직한방향을제시하게되기를기대한다. 주요어 : 까미유생상스,<Sonata,Op.168forBassoon and Piano>, 보수적낭만주의,19 세기후반프랑스음악문화 학번 :2010-21762
목 차 Ⅰ. 서론 1 Ⅱ. 생상스와 19 세기후반의프랑스음악문화 2 1. 생상스의생애 2 2. 생상스의작품경향 5 3.19 세기후반의프랑스음악문화와생상스의활동 8 Ⅲ. Sonata, Op.168 for Bassoon and Piano 의작품분석 10 1. 제1악장 11 2. 제2악장 27 3. 제3악장 48 Ⅳ. 결론 64 참고문헌 66 Abstract 68
Ⅰ. 서론 주관적감정을중시하던낭만주의 (Romanticism) 경향은 19 세기후기에접어들어더욱세분화되고복잡한양식들로나타났다. 까미유생상스 (Camile Saint-Saëns,1835-1921) 는이시기프랑스에서활동한대표적인음악가로서고전적전통형식에기반을두면서도당대의낭만주의적경향을잘보여주는작곡가중하나라고할수있다. 생상스는관현악곡, 협주곡, 오페라, 극음악, 실내악곡등 300 여곡의작품을남겼는데, 처음에는여섯종류의관악기를위한소나타를작곡하려고했다고전해지고있으나그중세개만말년인 1921 년에완성되었다. <Bassoon Sonataop.168> 은이때작곡된세개의관악기를위한소나타중하나로,<Oboe Sonata,op.166>(1921),<Clarinet Sonata,op.167>(1921) 과함께낭만주의색채를잘드러내주는작품이며바순독주곡주요레퍼토리중하나이기도하다. 필자는이작품을졸업연주곡목중한곡으로선택하여연주한바있는데, 이소나타의음악적분석과생상스에대한문헌고찰을통해작품을좀더심도깊게이해하고자본연구를계획하게되었다. 구체적인연구내용으로, 본론에서는생상스의생애와그의작품경향, 그리고 19 세기후반의프랑스음악문화와당대의그의활동을여러문헌들을통해개관한후,<Bassoon Sonataop.168> 의형식과조성, 선율의진행및화성의특징등이어떻게나타나고있는지각악장별로분석할것이다. 이러한과정을통해생상스와후기낭만주의음악양식이이작품에서어떻게표현되었는지, 그리고이작품이가지는의미는무엇인지에대해논의고자한다. -1-
Ⅱ. 생상스와 19 세기후반의프랑스음악문화 1. 생상스의생애 1) 1835 년파리에서태어난생상스는일찍아버지를여의고어머니와고모에게양육되었다. 그는모차르트와비교될정도로어린시절부터뛰어난음악적재능을보였다. 그는 3살무렵고모인샬롯마송 (CharloteMasson) 에게피아노를배우기시작하여 10 살때샬플리엘 (SalePleyel) 에서첫데뷔무대를가졌으며, 이때본인이쓴카덴차로베토벤피아노협주곡 No.3 c단조 (Piano Concerto No.3 in c minor, Op.37) 과모차르트협주곡 No.15 B 장조 (Piano ConcertoNo.15inB flatmajork450) 를연주하여청중들에게극찬을받았다. 또한그는 7살부터피에르말르당 (Piere Maleden) 에게본격적으로이론과작곡을배웠고, 음악뿐아니라프랑스고전, 종교, 라틴어와그리스어, 수학및자연과학, 천문학과고고학, 철학에흥미를보이며다방면으로영재로서의면모를보였다. 생상스는 1848 년 13 세가되던해에파리음악원에입학하여브느와 (FrançoisBenoist,1794-1879) 에게오르간을, 르베르 (H.Rever, 1807-1880) 와알레비 (FromentalHalévy,1799-1862) 에게작곡을사사했으며, 특히즉흥연주에두각을나타내었다. 그는비록로마대상 (ThePrix derome) 수상에는실패했지만 1852 년성악과관현악을위한 성세실르에대한찬가 (Ode àsainte Cécile) 로성세실르협회로부터 1등상을수상하였다. 이시기그는글룩 (Christoph Wilibald Gluck,1714-1787) 의작품들의에디션을완성하였으며, 이후베토벤 (Ludwig van Beethoven,1770-1827), 리스트 (FranzLiszt, 1)GroveMusicOnline Saint-Saëns,Camile 항목참고. -2-
1811-1886), 모차르트 (Wolfgang AmadeusMozart,1756-1791) 의작품과프랑스작곡가들에의해쓰인클라브생 (clavecin) 작품들의에디션작업을수행한바있다. 생상스는 1853 년부터오르가니스트로본격활동하기시작했다. 그는가장먼저생메리성당 (Church ofsaint-meri) 의오르간주자로임명되어활동했는데, 이때자신의첫오르간작품인 E 장조판타지 (FantasieNo.1fororgan in E flatmajor) 를초연하였다. 2) 1857 년에는마들렌교회 (ÉglisedelaMadeleine) 로옮겨오르가니스트로서의최고의지위를얻었다. 그는주로봉헌과성찬의식때그레고리아선율로즉흥연주를했었는데, 이때연주한푸가즉흥연주는매우정교하고형식적으로완벽한균형미를선보여이미작곡된것을연주하는것같다는평가를받았다. 3) 후에리스트는이러한그의즉흥연주를듣고세계에서가장위대한오르가니스트라고찬사를보냈다. 생상스의교수로서의활약도매우두드러진다. 그는 20 대의젊은나이에도불구하고 1861 년부터 4년간에꼴니더마이어 (Ecole Niedermeyer) 의피아노교수로재직하여포레 (Gabriel Faure, 1848-1924), 메사제 (André Messager, 1853-1929), 지구 (Eugène Gigout,1844-1925) 등을가르쳤다. 그는당시프랑스에서잘알려지지않았던슈만 (Robert Schumann, 1810-1856), 바그너 (Richard Wagner,1813-1883), 리스트등의작품들을소개하였을뿐만아니라, 열정적이고지적인스승으로서학생들에게당시의현대음악과예술전반에대한통찰력을제시해주었다. 또한이때그는무대작품에도관심을가져그의최초의오페라 < 은빛음색 >(Le Timbre 2)Rolin Smith,Saint-Saënsand the Organ,(New York:Pendragon Press, 1992),p.15./ 윤주영, 생상의오르간음악에관한연구, 이화여자대학교석사학위논문,2000,p.9 에서재인용 3) Michael Murry, French Masters of the Organ, (New Haven: Yale UniversityPress,1998),pp.58-59./ 윤주영,p.9 에서재인용 -3-
d Argent) 을작곡하였다. 4) 이시기는그의인생에서가장안정된시 기로, 작곡가이자비르투오소피아니스트로서왕성하게활동하였고 구노 (Charles Gounod, 1818-1893), 로시니 (Gioachino Rossini, 1792-1868) 등많은작곡가동료들과후원자들로부터큰명성을얻 었다. 특히구노는그를 프랑스의베토벤 이라고묘사한바있다. 생상스는 1871 년당대의프랑스작곡가들의작품활동을장려 한다는목적으로로맹뷔시느 (Romain Bussine,1830-1899) 등과함 께프랑스 < 국립음악협회 >(Société Nationalede Musique) 를창립 하였다. 이협회의주요회원으로포레, 프랑크 (César Franck, 1822-1890), 랄로 (Édouard Lalo,1823-1892) 등이활동하였으며, 이 들의활동은이후드뷔시 (Claude Debussy,1862-1918) 와듀카스 (PaulDukas,1865-1935), 라벨 (Maurice Ravel,1875-1937) 의초기 작품에중요한영향을미친것으로평가된다. 프랑스뿐아니라미국과영국에도그의명성이널리알려짐에 따라, 그는세계각지로많은연주여행을다니게되었다. 그는 1871 년첫여행지로영국을방문하여빅토리아여왕 (QueenVictoria) 앞 에서연주를하였으며,1886 년런던필하모닉협회의위촉으로 < 교 향곡제 3 번 (SymphonyNo.3inC minor,op.78"organ")> 을작곡 하고초연하였다. 또한 1893 년캠브리지대학에서,1907 년옥스퍼드 대학에서각각명예박사학위를수여받았으며,1902 년빅토리아왕조 의명으로에드워드 7 세 (EdwardV I) 의 대관식행진곡을작곡하였 다.1906 년첫미국방문시필라델피아, 시카고, 워싱턴에서성공적 으로연주를마쳤고,1915 년에는뉴욕과샌프란시스코에서강의와 연주활동을하였다. 말년에도그는알제리, 이집트, 스페인, 포르투 갈, 이탈리아, 그리스, 우루과이등으로연주여행을다녔으며,1921 년 12 월알제리에있는호텔에서폐렴으로사망하였다. 4) 홍수민,C.Saint-Saëns 의 SonataforOboeandPianoOp.166 에관한연구분석 ( 이화여자대학교석사학위논문,2007),p.14. -4-
2. 생상스의작품경향 생상스는 19 개의관현악곡,24 개의협주곡,13 개의오페라,8 개 의극음악, 피아노및오르간등의실내악, 교회음악, 발레음악, 오라 토리오, 칸타타, 가곡등을포함하여총 300 여곡의작품을남겼다. 그는특히리스트의영향을받아프랑스작곡가로는최초로교향시 를작곡하였다. 생상스의작품은모두 19 세기의음악장르이지만, 그의가장성공적이었던작품들은소나타, 실내악, 교향곡과콘체르 토등전통적인고전주의장르들을기초로하고있다. 5) 그는어린시절바흐와베토벤을매우열심히공부했고, 멘델스 존 (JokobLudwigFelixMendelssohn-Bartholdy,1809-1847) 과슈만 에큰영향을받았다. 이러한독일전통의영향은그의당대의프랑 스음악, 살롱작품, 오페라등의작품들에스며들어있다. 한편으로 그는프랑스음악의고유성을강조하여 17 세기프랑스춤곡형식 (bourrée,gavote,minuet 등 ) 의부활을작품속에서이끌어내기도 하였다. 시기별로생상스의작품경향을살펴보면,1850 년대에는슈만의 영향을받아퀸텟이나주로피아노작품들에서굵고무거운텍스처 를선보이는등주로매우진지하고야심찬큰규모의작품들을많 이작곡하였다. 그러나한편으로는피아노트리오나심포니 2 번의 경우와같이극히섬세하고부드러운면모를보여주기도하였다. 1870~80 년대는생상스에게있어가장훌륭하고특징적인작품 들이많이작곡되었다.PianoConcerto No.4in C minor,op.44, Violin ConcertoNo.3in B minor,op.61,symphony No.3in C 5) 당시프랑스작곡가들은교향곡에관심이없었기때문에생상스는첫교향곡발표때에도자신의이름이아닌무명의독일작곡가작품으로초연한바있다. 이재현,C.Saint-Saëns 의 Bassoon Sonata,Op.168 에대한연구 ( 연세대학교석사학위논문,2010),p.5. -5-
minor, Op. 78 "Organ", Samson et Dalila, Op.47,Le déluge, QuartetforpianoandstringsinB flatmajor,op.41,sonatafor violin and pianono.1in D minor,op.75,sonata forceloand piano No.1 in C minor,op.32,variations on a Theme of Beethoven,for2 pianos,op.35,le carnavaldes animaux 등이이시기의작품들에해당한다. 말년인 1896 년 Sonata forviolin and piano No.2 in E flat major,op.102 부터생상스의작품스타일은다시금변화하게된다. 특히피아노작품에서, 그는선적인진행을강조하여무겁고진지했던이전분위기에서훨씬가벼운느낌으로전환하였다. 또한하프 (Fantaisie forharp in A minor,op.95,fantaisie forviolin and harp in A major,op.124,morceau de concert,for harp and orchestrain G major,op.154) 와목관악기 (Odelete,forfluteand orchestra in D major,op.162,sonata foroboe & piano in D major,op.166,sonataforclarinetandpianoine flatmajor,op. 167,SonataforbassoonandpianoinG major,op.168) 의가늘고가벼운울림을선호하였다. 생상스의음악은전반적으로선율이매우유연하지만, 한편으로는형식적이고엄격한부분이많다. 화성은이론가베버 (Gotfried Weber,1779-1839) 의영향을받았으며,3 도전조가통상적이다. 리듬패턴은주로반복되는형태를보이는데, 이는춤곡에서뿐만아니라이국적분위기의작품에서도잘사용되고있다. 6) 이러한특징에서살펴볼수있듯이생상스의음악적언어는전반적으로보수적인것으로평가되고있다. 그의음악은고전주의의엄격한화성진행을사용하지는않지만, 반면그와동시대의낭만주의작곡가들의음악과같이날카롭고강렬하거나, 과장되지도않다. 6)GroveMusicOnline Saint-Saëns,Camile 항목참고. -6-
이러한그의지적인성향은감정의흐름을배재하려는의도로해석될수있다. 그는친구까미유벨레그 (CamileBelaighue) 에게 감정표현의시도는그것이아무리진실되고타당하다할지라도타락의씨앗이다. 이는형식적완성을모색하는일보다감정표현에우선을두는순간부터시작된다. 나는음악이란회화나조각처럼모든감정을제거하고그자체만으로도존재할수있음을말해왔다. 감수성이발달되면될수록음악과예술은순수예술로부터멀어지게된다. 고언급한바있다. 7) 생상스는그의독자적이면서도확고한음악스타일그리고독일주의에빠져있다는이유로당대에많은비판을받기도하였다. 이는당시 1차대전으로인해프랑스와독일간의감정이악화된정치적인배경에의한것이기도하다. 또한한편으로는생상스가수학을좋아했다는이유로그의음악이정확하고합리적이지만내용이없다거나, 음악을수학으로변형시켰다는비판을받기도했다. 8) 이러한비판에도불구하고드뷔시나라벨등의프랑스작곡가들이그에게서상당한영향을받았음은분명하다. 그의작품에서나타나는풍부한색채와기교적인구성미, 그리고이것과균형을이루는고전적우아함의면모들은새시대의프랑스음악을개척하려는그의선구적노력이었으며 9), 궁극적으로그의작품이추구했던진보와보수, 낭만주의와고전주의의절충은 20 세기프랑스신고전주의의모태로평가되고있다. 7)Camile Belaighue,Paroles etmusicque (Fa is:perin etcie.,1925), p.152/ 우희진,C.Saint-Saëns 의피아노협주곡제 2 번 Op.22 의분석연구 ( 단국대학교석사학위논문,1997),p.7 에서재인용 8) 이재현,pp.4-5. 9) 홍수민,pp.19-20. -7-
3.19 세기후반의프랑스음악문화와생상스의활동 10) 19 세기후반파리는오페라뿐만아니라콘서트음악에서도프랑스음악문화의중심지였다. 프랑스는음악문화창출을위하여자국의음악유산및작곡가들육성에균형있는관심을가졌다. 그들은하이든 (FranzJosephHaydn,1732-1809), 모차르트, 베토벤, 멘델스존등독일의고전음악작품을무대에올리는한편구노, 생상스등의당대프랑스작곡가의새로운작품들을함께무대에올려자국음악발전을도모하였다. 프랑스음악문화는정치와깊이연관되어있다. 이당시 1870~71 년프랑스와프로이센전쟁직후, 정부와파리엘리트들은전쟁의패배에당혹스러워하면서도활발한프랑스문화창출을위해노력했다. 생상스가당대작곡가들과함께창립한 < 국립음악협회 > 가이러한활동중하나이다. 이들은프랑스작곡가들의작품연주후원및라모 (Jean-Philippe Rameau,1683-1764), 글룩등 17 세기작곡가들의작품을출판하고연주하는등의활동을통해과거위대한프랑스음악을부흥시키고자노력하였다. 이러한흐름은음악학교의정책에도반영되어, 학생들을체계적이고집중적으로훈련시키는데주력하게된다. 이러한노력의일환으로생상스가교수로제직했던에꼴니더마이어는일반음악교육과함께교회음악교육에도힘썼다. 당시프랑스는프랑크로부터시작된세계주의와생상스및그의제자포레의음악으로부터구현된좀더프랑스적인전통추구라는두가지작곡경향이존재하였다. 생상스와포레의프랑스적전통은고전주의적프랑스전통위에낭만주의적요소를적용한것으 10)Donald J.Grout 공저, 민은기공역,( 그라우트의 ) 서양음악사 ( 서울 : 이엔비플러스,2009),pp.185-188 참고. -8-
로, 11) 질서와절제를기본으로하고감정적과시나음악적묘사보다는음들의섬세한패턴, 리듬, 색채에주목하였다. 이들의음악은서사적이거나극적이기보다는서정적이고춤곡처럼들리고, 풍성하여복잡하거나과장되기보다는경제적이고단순하며겸허함을추구하였다. 이후포레의제자들, 특히최고의교육자로알려진나디아불랑제 (Nadia Boulanger,1887-1979) 를통해이러한프랑스적전통은수많은 20 세기작곡가들에게이어진다. 11) 홍수민,p.11. -9-
Ⅲ.<Sonata,Op.168 forbassoon and Piano> 의작품 분석 다양한장르의작품들중에서도생상스는특히오케스트라로반주하는기교적이고화려한양식의곡들을선호했던것으로알려져있다. 하지만말년에그는소규모실내악장르라할수있는목관악기와피아노를위한소나타를상당수작곡하였는데,86 세에작곡한이 <Sonata,Op.168forBassoonandPiano> 도이중하나이다. 이곡은처음에는피아노반주버전으로작곡되었으나,2009 년사전트주니어 (Richard W.SargeantJr.) 에의해오케스트라반주버전이출판되기도하였다. 12) 이곡은총 3개의악장으로구성되어있다. 1악장은 Alegreto moderato,2 악장은 Alegro scherzando,3 악장은 Molto adagio 로시작하여 Finale 부분은 Alegro moderato 로이루어져있다. 생상스는이곡을작곡한후생애마지막여행을떠났고, 그해알제리에서사망하였다. 생전에그가 나는사과나무에사과가열리듯그렇게자연스럽게작곡할것이다 라는말을남긴것처럼이작품은여느다른곡보다도생상스의유지를담은, 유연하고목가적음색, 그리고자연스러운감성을잘살린작품으로평가된다. 분석을위해본고에서사용한악보는 Durand S.A Edition Musicales 에서 1921 년에발행한버전이다. 12) 이오케스트라버전은 2 대의플루트 (2nd 피콜로더블링포함 ) 와 2 대의오보에,2 대의클라리넷과,2 대의바순,2 대의호른과 2 대의트럼펫, 팀파니와현악기부로편곡되었고,Fairy skisspublishing 에서출판되었다. -10-
1. 제 1 악장 1악장의형식은변형된소나타형식으로조성은 G장조이며, 박자는 4/4 박자, 템포는 Alegreto moderato 이다. 소나타형식 (Sonata Form) 의전통적인형태에따라이악장은크게제시부와전개부, 재현부로나뉜다. 한편으로는이세개의섹션이완벽하게고전시대소나타형식의전형을따르고있지않기때문에이들을각각 A-B-A, 즉세도막형식으로이해할수도있다. 하지만, 각섹션의세부적인구분 ( 제1주제, 제2주제, 경과구 ) 과이들각각의역할이명확하게드러나있으므로이악장은변형된소나타형식으로보는것이적절하다. 각섹션의조성은주로 3도관계로움직이면서낭만주의의조성구조의전형을보여준다. 아래표는 1악장의형식을, 아래그림은 3도관계에놓여있는각섹션의조성구조를정리한것이다. [ 표 1. 제 1 악장의구조 ] 구분마디조성 제시부 1 주제 1-9 GM-em 2 주제 10-15 G#M-bm 전개부 16-24 E M-G M 1 주제 25-29 GM 재현부 경과구 30-36 em-gm 2 주제 37-44 GM 코다 45-51 GM -11-
[ 그림 1.3 도관계조성 ] 1) 제시부 (1-15 마디 ) 제시부는크게 1주제와 2주제로나뉜다. 먼저제1주제는 1마디부터 9마디까지로바순의긴멜로디선율이 1악장전체의주제선율로작용하며, 이선율은완만한온음계적순차선율진행을보이고있다. 이때피아노파트는높은음역대에서분산화음형태로하행하는선율을지속하고, 베이스 ( 왼손 ) 또한화음의자리바꿈형태, 특히 7화음의셋째자리바꿈진행을통해계속해서순차진행한다. 이러한진행은바순의순차적선율과어우러져전체적인분위기를부드럽고우아하게이끌어간다. 특히 1 주제에서바순은순차적인주제선율과함께 6마디와같이큰도약음정을보여주기도하는데, 이러한움직임은넓은음역대에서풍부한음색을만들어내는바순의특성을잘드러낸다고할수있다. -12-
[ 악보1.제1 주제] 제2 주제는 1 0마디부터 15 마디까지로 1 주제와는 대조적으로 당 김음 리듬과 반음계적 요소들을 사용하였으며,동형진행( s e que nc e ) 을 통해 선율의 호흡이 짧아지고 화성적 템포도 빠르게 진행시키고 있다.2주제는 동형진행하는 두 개의 프레이즈의 반복으로 구성되어 있다.이 두 개의 프레이즈는 10 마디와 13 마디에서 조성을 바꿔( G# 장조 b단조)등장하는데 이들은 1 1마디와 1 4마디에서 각각 한 번씩 동일하게 반복된다.이 때 모든 음들이 동일하지만 바순 선율 중 전 -13-
타음 (appogiatura) 한음 (E#/D#) 만반복시반음하행한형태 (E /D ) 로사용되었데, 이러한작은선율적변화를통해곡의전반적인 긴장감을유지하면서전개부까지선율에이어나가고있다. [ 악보 2.2 주제 ] -14-
2 주제의마지막마디에서는 b 단조에서전개부의시작조성인 E 장조로이명동음전조 (A#=B ) 가이루어진다. [ 악보 3. 제시부의 2 주제에서전개부로의전조 (15 마디 )] -15-
한편제시부전체의바순선율에서최고음또는주요음들을뽑 아보면첫음인 G 에서전개부첫음인 B 음까지순차적으로하행 하고있음을볼수있다.:G-F#-E-D#-C#-B#-B -A#(=B ) [ 악보 4. 제시부바순선율 ] -16-
2) 전개부 (16-24 마디 ) 전개부는제시부 2주제의반음계적요소와 1주제의도약요소가결합된선율의변형및반복으로구성된다. 이때피아노는분산화음의형태는유지되지만리듬패턴이계속해서변형된다. 16 마디에서 E 장조로시작된전개부는 20 마디에서 G 장조로전조되면서바순의동형진행으로시작한다. 이렇게 20 마디에서바순은이전과같은선율형태를반복하지만, 피아노는셋잇단음표에서 16 분음표로리듬패턴이변화된다. -17-
[ 악보 5. 전개부의바순동형진행과피아노리듬패턴의변화 (16-18 마디 /20-22 마디 )] -18-
그러나전개부시작부터끝까지피아노의주요음들을뽑아보면 ( 리듬패턴은달라졌지만 ) 이음들의연속적인순차상행진행은이어져오고있음을알수있다. 즉,16 마디에서 E 으로시작하여 F-G-A-B -C 를거쳐 22 마디에서 D 까지이르고,23 마디부터는바순이이를받아 D -E -F-F# 까지상행하며재현부첫음인 G 까지도달한다. 이때피아노는 32 분음표로음가가짧아지면서클라이맥스를만든다. -19-
[ 악보 6. 전개부 ] -20-
한편전개부의마지막조성인 G 장조는 24 마디에서원조인 G 장조로반음계적전조를한다. [ 악보 7. 전개부에서재현부로의전조 (24 마디 )] -21-
3) 재현부 (25-44 마디 ) 재현부는 1주제와 2주제, 그리고 1주제와 2주제사이의경과구를포함한다. 제시부 1주제에서등장한바순의주제선율은둘째박에서당김음형태로시작함에따라리듬적인변화를주었고, 피아노의리듬패턴은 16 분음표음가로되돌아오되, 베이스 ( 왼손 ) 선율없이분산화음의연속적인하행또는상행으로재현되었다. [ 악보 8. 재현부 1 주제와제시부 1 주제의비교 ] -22-
경과구에서는바순의화려한솔로카덴차적특징을볼수있다. 이때피아노의주요음들은 33 마디부터 G를시작으로반음계적으로하행하며 2주제에서원조의으뜸음인 G까지도달한다.2주제는전통적인소나타형식에따라조성의변화없이동형진행의반복으로진행된다. -23-
[ 악보 9. 경과구와 2 주제 ] -24-
-25-
4) 코다 (45-51 마디 ) 마지막으로코다는 1주제선율및모티브일부와 2주제의특징인당김음리듬을부분적으로보여준다. 특징적인것은보통독주악기가음역대가높은선율라인을담당하는게보편적인데,2 주제의 43 마디와코다의 47-49 마디에서는바순이피아노의베이스보다더낮은음역대에머물면서저음에서나오는풍부한음향을전달하고있다. 또한피아노선율에는전타음이많이사용됨에따라화성적긴장감을끝까지지속시킨다. [ 악보 10. 코다 ] -26-
2. 제 2 악장 2악장은론도형식으로크게 A-B-A'-C-A '-C'-A ' 로나눌수있으며 13) 조성은 e단조, 박자는 6/8 박자, 템포는 Alegro scherzando 이다. 순차적이고서정적느낌의 1악장과대조적으로 2악장은큰도약과빠른순차진행을중심으로전체적으로테크닉한느낌의선율진행을특징으로볼수있다. 각섹션의조성은 1악장과마찬가지로주로 3도관계에놓여있다.2 악장의구조를살펴보면다음과같다. [ 표 2. 제 2 악장의형식 ] 구분마디조성 a 1-9 em A b 10-24 GM 경과구 25-32 bm B 32-53 bm-(em)-bm-(cm)-bm A' 54-69 em-bm C 70-93 EM A'' 94-110 f#m-em C' 111-146 CM-E M A''' 147-169 em 13) 전통적인론도형식은 [A-B-A-C-A'-B'-A'] 를일반적인형태로보지만, 이곡에서는 B' 에 C 의변형형태인 C' 를사용하였다. -27-
[ 그림 2. 제 2 악장의조성구조 ] 1)A 부분 (1-32 마디 ) A부분은총두가지주제와짧은경과구를포함한다. 첫번째주제인 a부분은우선강한음량을배경으로바순의넓은도약선율이돋보이며, 피아노는이에화성적인뒷받침을가볍게해주고있다. 한편두번째주제인 b부분은전체음량이작아지고바순은순차진행선율로바뀌었으며, 피아노는전타음 (appogiatura) 으로화성적긴장감을부여하면서전반적으로는 a부분과대조적인모습을보이고있다. -28-
[ 악보 11.A 부분의두가지주제 ] -29-
b부분의순차선율들이마무리된후 17-19 마디에서는넓은음역안에서크게도약하는선율이제시되는데, 이선율패턴은 20-22 마디에서반복되면서 b단조로전조된다. 이러한패턴의반복은선율은통일성있게유지하는동시에조성적변화를주면서, 단순반복을피하고곡의긴장감을더해주는효과를거둔다. [ 악보 12.b 부분의선율패턴반복을통한전조 ] -30-
b 부분은 23-24 마디에서피아노의분산화음으로마무리된다. 이 러한분산화음종지는앞서 a 부분이마무리될때에도동일하게제 시된바있다. [ 악보 13.a 부분과 b 부분의종지 ] -31-
경과구를살펴보면,1악장에서와마찬가지로바순이베이스라인을담당하면서풍부한음량을전달하고있는데, 경과음 (passing tone) 을포함하는반음계적선율진행이특징적이다. 이러한형태는 2악장의모든경과구에서주도적으로사용된다. [ 악보 14. 바순선율이베이스라인이되는경과구 ] 2)B 부분 (32-53 마디 ) B부분의바순선율역시앞의섹션과유사하게순차적이고가벼운리듬패턴을보이지만 A부분의 b요소 (10 마디이후 ) 와비교했을때, 호흡이더짧고점진적으로상행하는동형진행이연속적으로제시되고있다는점에서다소차이가있다. 피아노역시리듬패턴은같지만 A부분보다크게도약하고동음반복적인요소를통해좀더경쾌한느낌을준다. -32-
[ 악보 15.B 부분과 A-b 부분의비교 ] -33-
39 마디부터는바순파트에트릴과아르페지오, 꾸밈음, 긴반음 계적음계등의새로운요소가등장하는데, 이부분은독주악기의 화려한기교를보여주면서동시에 C 장조로자연스럽게전조한다. [ 악보 16.B 부분의새로운요소 ] -34-
B부분에서 A' 부분으로향하는 49-53 마디경과구에서다시바순이베이스라인을담당한다.E-F#-G-G#-A 로이어지던반음계적선율이 A# 이나 B가아닌 D# 으로도달하고, 이로인해정적인분위기가깨지면서 A' 부분으로진행된다. 이때피아노는 ⅶ의연속으로 A의경과구보다불안정한사운드를보여준다. [ 악보 17.B 부분의경과구 ] -35-
3)A' 부분 (54-69 마디 ) A' 부분은바순의 A 부분축소형태와피아노의 B 부분동음반 복적인요소 ( 마디 34 참고 ) 의결합으로구성되어있다. [ 악보 18.A' 부분의음악적요소 ] -36-
A' 부분에서는경과구를포함하지않고, 대신 64 마디부터다음섹션의조성인 E장조의 Ⅴ를강조한다. 이때피아노가바순과서로주고받으면서대등한역할을보여준다.A' 부분의마무리는 66 마디에서시작된다. 바순이 F# 음을당김음으로계속지속하는동시에 E장조의 Ⅴ인 B장 3화음 (B-D#-F#) 을분산화음형태로이어주고, 이것을피아노가받아서강하게종지한다. [ 악보 19.A' 부분의종지 ] 4)C 부분 (70-93 마디 ) C 부분은 E 장조의딸림음인 B 음을피아노가받아서페달포인 트로반복하며시작한다.( 이페달포인트는 77 마디이후오른손으 -37-
로이동하여지속된다.)A 부분이나 B부분과다르게 C부분은 B음페달포인트를배경으로바순과피아노모두레가토로부드럽게이어지는순차적인선율선이돋보인다. 이선율선들은대부분비화성음들을포함하고있으며, 이로인해선율적긴장감과낭만적색채가더해진다. [ 악보 20.B 부분의페달포인트와비화성음을포함한선율선 ] -38-
C부분의선율선은 82 마디에서끝나고 83 마디부터다시짧고빠른리듬으로전환된다. 화성진행도빨라져특히 83-86 마디에서는 5도권으로진행되면서 E장조로전조하고선율역시점진적으로하행을하는것을볼수있다. 즉바순선율은 F#-E#-E -D#-D -C-B-A 으로하행하고, 이를 87-88 마디에서피아노가 D -C-B-A 으로한번더반복해준다. [ 악보 21.C 부분의 5 도권진행과점진적하행 ] -39-
92-93 마디에서는종지를위한분산화음진행이다시한번등장하며이는종지의역할을함과동시에 A부분의요소가나올것을암시해준다. 단지 A부분이나 B부분이하행하는데반해, 이부분은상행하는것이차이점이다. [ 악보 22.C 부분의종지 ] 5)A'' 부분 (94-110 마디 ) A ' 부분은 A요소 (98-99 마디 ) 들을 5도권연속 (97-103 마디 ) 으로진행시키면서, 끊임없는조성변화로한곳에머물러있기보다는변형과반복으로경과적섹션으로서의면모를보인다.98-99 마디에해당하는 A부분인 15-16 마디에서는바순이혼자이선율을다담당하 -40-
였지만, 여기서는바순과피아노가주고받는것으로변화를주었다. 106-110 마디에서는바순이베이스라인을담당하는경과구가재등장 한다. [ 악보 23.A ' 부분 ] -41-
6)C' 부분 (111-146 마디 ) C' 부분은앞의 C부분과마찬가지로피아노가 C장조의으뜸음인 C음을페달포인트로반복하며 114 마디이후부터는딸림음인 G 음으로이동하여반복된다.C부분의주요선율을변형시킨하나의선율세트가두번반복되며 (111-122 마디 /123-131 마디 ), 조성은 C장조에서 E 장조로전조되었다. 이하나의선율세트는또다시 4마디단위의두개의프레이즈로나눌수있는데, 이때각프레이즈의첫머리선율은같지만, 두번째프레이즈는첫음만반음아래서시작된다. -42-
[ 악보 24.C' 부분의선율세트 ] -43-
피아노는 C장조의딸림음인 G음이다음세트의딸림음인 B 음으로가기위해 119-123 마디에걸쳐 G-G -F-E -D-C-B 까지순차적으로하행하는것을볼수있다. 그리고이 B 음이페달포인트로지속되다가점차음의수를줄여가면서자연스럽게 131 마디에서 B 로이어진다. 이때 e단조로반음계및이명동음으로전조된다. [ 악보 25.C' 부분피아노의반음계및이명동음전조 ] -44-
136 마디부터는 C 부분의 83 마디를변형시킨형태가등장하며, 이 선율패턴의일부분을추가및삽입시켜 (140-141 마디 /144-146 마디 ) 다가올 A 에대한기대감을지연시킨다. [ 악보 26. 선율패턴의추가및삽입 ] -45-
7)A''' 부분 (147-169 마디 ) A ' 부분은처음 A 부분과다르게 p 로시작하여전반적으로작 은음량을계속유지한다. 피아노또한 A 부분과다르게레가토의 선율형태로변화시켰다. [ 악보 27.A ' 부분의변화 ] 154 마디부터시작되는피아노의 E음의페달포인트는종지를향한출발이라고할수있다. 이때바순은 A-b 부분의모티브를반복, 상행한다. 여기서피아노는 156-160 마디에걸쳐 E-F#-G#-A 로순차상행하는데,161 마디에서다음음인 B음을기대하게하지만이때 ⅶ로갑작스러운정지를하게되고, 이후 165 마디에서 B음, 즉정점에도달한다. 이때동시에바순의빠른반음계적선율에다시추진력을얻어피아노와바순은서로반진행하며종지한다. 종지부분의음량은 p이지만빠른선율로인한추진력과반진행을통한음역의확장으로음향적인효과는크다고볼수있다. -46-
[ 악보 28. 최종종지 ] -47-
3. 제 3 악장 3악장은크게두부분으로나뉘는데, 첫번째부분은세도막형식으로템포는 MoltoAdagio, 박자는 4/4 박자, 조성은 G장조이다. 두번째부분은 Finale 로느린템포인첫번째부분과다르게 Alegromoderato 이며, 박자는 2/2 박자, 조성은 G장조이다. 두개의부분은템포나분위기, 그리고선율구성및화성적특징등에서각각이명확하게구분된다. 각섹션의구성은아래와같다. [ 표 3. 제 3 악장의형식 ] 구분 마디 조성 A 1-12 GM B 13-34 GM-bm-CM A' 35-48 GM-B M Finale A 49-72 B M-gm-B M-GM B 73-101 GM [ 그림 3.3 악장의조성구조 ] -48-
1) 세도막형식 :A 부분 (1-12 마디 ) 3악장은짧은스타카토로된 G장조분산화음으로피아노에서시작된다. 바순은 2마디부터두마디단위의긴프레이즈를주선율로제시하는것으로시작되는데, 이때피아노의분산화음패턴은호흡이짧고비화성음이포함되지않은화성적사운드를나타내는반면, 바순은비화성음을포함한장식적이고호흡이긴선율패턴을보여준다는점에서두악기가서로대조적인성격을지닌다고할수있다. [ 악보 29.3 악장시작부분의바순과피아노의대조적성격 ] -49-
바순의주선율은총세번변형반복된다. 이때기존주선율의첫음인 D음과최고음 F# 음이장3도였다면, 주선율이 4마디에서반복될때에는 D음에서 A음까지완전5도로, 이후 8마디에서는더나아가 A음에서옥타브위의 A음까지음역을확장시킨다. 이러한주선율의변형반복을통해도약이커지고음역이확장되면서더욱더긴장되고고조되는분위기를이끌어나간다. [ 악보 30. 바순주선율의변형및반복양상 ] -50-
2) 세도막형식 :B 부분 (13-34 마디 ) 앞서 A부분에서는피아노가분산화음으로화성적뒷받침만하였고,B 부분에서역시분산화음형태를유지하지만, 각각의최고음들을이었을때하나의선율선이등장하는것을볼수있다. 이최고음들은 13 마디 B음에서시작하여순차적으로하행하며 16 마디 G 음까지도달한다. (B-A-G-F#-G) 이선율은바순의주요음들 (C-B-A-B) 과도어울리면서서로 6도음정을만들어낸다. [ 악보 31.B 부분의선율선 ] -51-
16 마디에서는 1,2 악장에서나왔던특징중하나인바순이베이스라인을담당하는부분이등장한다. 이때피아노의분산화음은리듬이점차분할되어 1:4 에서 1:6,1:8 로점진적으로변화하고있다. 이러한전개는선율적추진력을더해주며 19 마디에서바순의아르페지오상행선율에까지이르면서극적인느낌을부여한다. [ 악보 32. 바순의베이스라인및피아노리듬의분할 ] 한편이전까지의피아노의역할은바순선율의화성적배경이거나또는바순선율의휴지부를메워주는역할을하였는데반해,19 마디부터피아노가바순과주고받는식으로전개되거나독자적인선율을연주함으로써앞선두악장보다그역할이더커졌다고볼수있다. -52-
[ 악보 33. 피아노의역할증대 ] -53-
26 마디에서피아노의강한종지후다시피아노는작아지는데 반해, 바순의절정은계속지속된다. 피아노또한점차상행하면서 다시분위기가고조되며 A' 로향한다. [ 악보 34.B 부분의클라이맥스 ] -54-
3) 세도막형식 :A' 부분 (35-48 마디 ) A' 부분에서는다시피아노가짧은스타카토분산화음패턴으 로등장하는데, 그러나 A 부분과는변형된형태이다. [ 악보 35.A' 부분의피아노패턴 ] 바순의선율은처음에는 A와동일하게연주되다가 43 마디에서선율패턴이연장되고음역이상승하면서이곡의최고음인 C음까지도달한다. 이후강한음량으로급격하게하행하면서 45 마디부터는베이스라인을담당한다. 이때바순의베이스선율은제1악장의바순베이스의반음계적선율을연상시킨다. -55-
[ 악보 36.A' 부분의바순패턴 ] [ 악보 37.3 악장 45 마디의바순의베이스선율과 1 악장베이스선율 의비교 ] -56-
4)Finale(49-101 마디 ) 3악장의두번째부분인 Finale 는 49 마디부터시작된다.Finale 는다시두개의부분으로나뉘는데,49-73 마디첫음까지를 A부분, 73-101 마디까지를 B부분으로볼수있다. 조성은 B 장조로유지된다. (1)A 부분 Finale 는이전마디, 즉세도막형식의 A' 부분마지막마디에서긴휴지부를거친후에역시첫박을쉬고둘째박부터시작된다. 이때첫선율이강한어택으로시작함에따라약박에놓인첫음이강박에해당하게되면서박절적혼란을야기시킨다고볼수있다. [ 악보 38. 세도막형식의마지막마디와 Finale 의첫마디 ] 3악장첫부분에서언급한것처럼 Finale 의전반적인분위기는앞의세도막형식과매우대조적이다. 세도막형식에서는길고여유있는선율이주를이루었다면,Finale 의주요요소들은강한어택과빠른도약이며, 이러한짧은호흡으로이루어진프레이즈들이반복적으로구성되어있다. -57-
1마디에서처음등장하는프레이즈를보면우선바순에서는하행하는네개의음이강하게제시되고, 바로작은음량 (p) 으로가볍게도약한다. 피아노역시네번의강한어택이등장하며이때베이스에서는상행하는테트라코드 (Tetrachords) 14) 가제시된다. 바순과피아노모두이후다시네번의강한어택과가벼운도약을반복하며, 이때조성은 B 장조에서나란한조인 g단조로전조된다. 이들각각을 a와 b로보았을때 b가끝나는직후 a가다시반복되며 b는변형형태인 b 로반복되면서조성은 G장조로전조된다. 14) 본래어원은고대그리스의 4 현이나 4 현악기를말하는것이지만음조직의기본단위이다. 유럽의헥사코드와대응되는것으로써테트라코드의분할이나겹침의개념이음계적조성이나선법상의이론적바탕이되고있으며민족음악이나제 3 세계음악의음조직에관한분석에있어서도중요한단위가된다. 세부적으로는반음이어떻게놓이느냐에따라도리아 (Doria 온음 - 온음 - 반음 ), 프리지아 (Phrygia 온음 - 반음 - 온음 ), 리디아 (Lydia 반음 - 온음 - 온음 ) 의세종류가있다. -58-
[ 악보 39. 두개의선율모티브의제시와반복 ] -59-
66 마디부터는바순의리듬이동음반복적인형태로바뀌는데, 이때주요음들을이어보면앞부분의피아노와마찬가지로테트라코드로상행했다가순차선율로하강하고있음을볼수있다. 이러한패턴은앞부분과대조적으로작은음량으로진행되며, 동형진행으로한번더반복된다. [ 악보40. 동음반복적선율패턴의진행 ] -60-
(2)B 부분 B 부분은 73 마디부터시작되며, 바순이변형된선율을반복하면 서종지를향해빠르게이끌어나가고있다. [ 악보 41.B 부분 ] -61-
83 마디부터는피아노또한 F#-E-D-G/B-A-G-C/F#-E-D-E /C-B-A-D 로네개의음을한단위로연속적으로제시하면서종지를강하게암시한다. 바순은다섯마디에걸쳐강하게트릴을연주하다가 3연음아르페지오로이곡의가장높은음인 C-C#-D 까지상행하는데, 이는이곡의가장마지막절정인부분으로연주자들에게도고도의테크닉을요구한다. 피아노는반진행하면서더욱더웅장한사운드효과를낸다. [ 악보 42. 종지의암시와마지막절정 ] -62-
95 마디에서는 Finale A부분인 65 마디와같은동음반복적요소들이등장하지만, 아티큘레이션과악상 (f) 을다르게함으로써다른효과를누리고자했던작곡자의의도를발견할수있다. 이러한바순의마지막선율다섯마디에걸쳐상행하고,Ⅰ 로화성적뒷받침을해주는피아노와함께강하게종지하면서곡을마무리짓는다. [ 악보 43. 최종종지와 b 요소의비교 ] -63-
Ⅳ 결 론 지금까지생상스의생애및작품경향과 19 세기후반의프랑스음악문화를배경으로그의활동을역사적으로고찰하고 <Sonata, Op.168forBassoonandPiano> 에서나타나는특징들을분석해보았다. 19 세기후반혼란스러운유럽의상황에도불구하고프랑스는자국의전통을기반으로문화적진흥에꾸준히힘쓰고있었으며, 이러한노력에생상스역시주도적인활동을펼쳤다. 그는낭만주의작곡가이지만고전적이고, 보수적인색채가강해프랑스음악사회에서독일적이라는비판도많이받았다. 하지만그는보수성을통한질서와절제를바탕으로, 전통위에낭만주의적요소를적용시켰고, 자신만의절충과통합을통해서정적이면서겸허하고, 단순함을추구하는작품경향을보여주었다. 이는이후 20 세기프랑스작곡가들에게큰영향을끼쳤다. 이러한내용을바탕으로특히 <Sonata,Op.168 forbassoon andpiano> 의곡분석을통해주목할만한점은, 먼저그는이작품에서바순이라는악기의특성을최대한으로살리는데주력하고있다는것이다. 넓은음역을고루잘사용하면서목가적음색을강조하였고, 때때로피아노보다더낮은베이스라인을담당하며저음에서나오는풍부한음향을전달하고자하였다. 또한형식적인부분에서그의보수적인성향을발견되는데, 즉 1악장소나타형식,2악장론도형식,3악장세도막형식처럼기존고전음악형식의틀을그대로유지한것을알수있었다. 또한반음계적화성을사용하기보다는주로비화성음을통해조성감을유지하면서도화성적긴장감을주고있었다는사실역시그의보수적인성향을보여준다. -64-
이렇듯그는기본적으로전통을추구하는작곡가였지만동시대인낭만주의작곡가다운면모또한충분히발견할수있다. 대표적인예로각섹션별조성구조의관계를들수있는데, 이는주로 3 도관계를기반으로움직이고있으며, 이는낭만주의작곡가리스트 (FranzLiszt,1811-1886) 에게영향을받은것이라할수있다. 또한선율에있어서는반음계적선율이많이사용되었고, 이는각프레이즈별주요음들을뽑아연결했을때에도마찬가지로반음계진행을하였다. 이러한내용은조성을기반으로하지만전통적방식을넘어서서하나의섹션에대한응집력, 추진력을부여하는효과를거두며, 이러한기법들이과하거나어색하지않게바순과피아노로하나의조합을이루는것을확인할수있다. 이러한특징들을종합해보았을때생상스의 <Sonata,Op.168 forbassoonandpiano> 는그의음악양식과후기낭만주의의한단면을잘보여주는곡이라할수있고, 또한바순솔로작품을대표함에있어도손색이없다. 이연구가많은바순연주자들이이작품을연주하는데있어생상스와그의작품에대한올바른이해와해석을하는데도움이될수있기를기대해본다. -65-
참고문헌 단행본 Grout,DonaldJ.,Palisca,ClaudeV.andBurkholder,J.Peter. 민은기공역. 그라우트의서양음악사, 서울 : 이엔비플러스,2009. Dahlhaus, Carl. English translation by Robinson, J. Bradford. Nineteenth-century music, Berkeley :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c1989. Whital,Arnold.with 51ilustrationsRomanticmusic:aconcise history from Schubert to Sibelius,New York : Thames and Hudson,1987. 학위논문 우희진."C.Saint-Saëns 의피아노협주곡제2번 Op.22 의분석연구." 단국대학교석사학위논문,1997. 윤주영." 생상의오르간음악에관한연구.", 이화여자대학교석사학위논문,2000. 이재현."C.Saint-Saëns 의 Bassoon Sonata,Op.168 에대한연구.", 연세대학교석사학위논문,2010. 홍수민."C.Saint-Saëns 의 Sonata foroboe and Piano Op.166 에관한연구분석.", 이화여자대학교석사학위논문,2007. -66-
데이터베이스 Grove Music Online(Oxford Music Online), Oxford University Press. (htp:/www.oxfordmusiconline.com) 웹사이트 htp:/imslp.org/wiki/bassoon_sonata,_op.168_(saint-saëns,_camil e) htp:/www.almusic.com 악보 Camile Saint-Saëns, Sonate pour bassoon avec accompt de piano,op.168 Paris:Durand,1921.PlateD.& F.10,064. -67-
Abstract Analysisandconsideration on CamileSaint-Saëns <Bassoon SonataOp.168> -basedon Programs ofthegraduation Concert- Jiyoung Yoon DepartmentofMusic TheGraduateSchool SeoulNationalUniversity Camile Saint-Saëns (1835-1921) is one of the representative composers and an organist of Late French Romanticism.In his musicalcareer,he leftas many as three hundredpiecesincludingsymphonies,concertos,theatres,chamber ensembles,church musics,balets,oratorios,cantatas,lieder,and et cetera. He is honored as the leading composer of the -68-
RenaissanceofFrenchMusicin1870s. Saint-Saëns <Bassoon Sonata Op.168>(1921)is one of his late works.having the traditionalstyle and structure of Classicism as its ground sil,itis the piece where ornamental and pliable melody line influenced by the Baroque style is interwoven with splendid techniques ofthe 19 th century,and is considered asoneofthemajorrepertoiresforsolo bassoon stil uptothisdate. In this paper,iconsidered the life and work style of Saint-Saënsasacomposer,and musicaltradition and cultureof French atthe time in depth,and analyze his <Bassoon Sonata Op.168>(1921)in polygonalperspectives.as a result,icould confirm that this sonata piece weldisplays the very musical style ofsaint-saëns,which is refined compromise between the Classicaltradition and the Romantic color,and is adequate for revealing the unique timbre and instrumentalcharacters ofthe bassoon. I expect this research to be informative and exemplar guidance to the bassoon players in beter understanding and performanceofthepiece. Keywords:CamileSaint-Saëns,Sonata,Op.168forBassoon andpiano,conservativeromanticism,the RenaissanceofFrenchMusicin1870s StudentID :2010-21762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