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가문서결론부문 ( 사도 28,13-31) 에대한주석과 부자연스런마무리에대한논의 송봉모 * 들어가는글 1 근접문맥 (27,1-28,12) 안에서의본문 (28,13-31) 의위치 2 본문 (28,13-31) 의구조 3 바오로의로마도착과가택연금 (28,13-16) 4 로마유대공동체유지들과의만남 (28,17-28) 41 첫번째만남 (28,17-22) 42 두번째만남 (28,23-28) 5 루가문서의결말 (28,30-31) 6 루가문서의부자연스런마무리에대한논의나가는글 들어가는글 본소논문은사도행전은물론루가문서 1) 전체의결론부분 (28,13-31) 을다루고있다 루가는이부분에서바오로가로마에도착해서가택연금에처했음을보도하고 (28,13-16), 두번에걸쳐로마유대공동체의유지들을만났음을언급한다 (28,17-28) 그리고마지막으로바오로가로마가택연금상태에서가졌던삶의모습을요약하는식으로보도한다 (28,30-31) 유념할점은사도행전이야기의흐름에서보았을때황제법정앞에서이루어진바오로의재판과그결과에대한내용들이전혀기록되어있지않다는점이다 전체결론부분이전에나오는장들, 곧 22장부터 27장사이에다루어진주요이야기들은바오로의예루살렘구금과함께이루어진다섯번의재판이야기 2) 그리고바오로의황제법정앞에서재판을받기위한상소 (25,11-12; 27,24), 그리고황제에게재판을받기위해서지중해바닷길을통해로마로호송되던중겪었던조난에대한이야기다 (27,1-28,12) 이모든이야기들은순전히바오로가황제의법정에서재판을받는것과연결된이야기들이다 그런데정작재판결과에대해서는일언반구도없이루가문서는갑작스럽게끝나버린다 바로이점때문에사도행전 22-27장의내용을기억하고있는독자라면루가문서를덮으면서꼬리에꼬리를무는질문들을하게된다 바오로의황제소송건은어떻게된것인지, 황제앞에서재판을받은것인지, 3) *,, 1) Luke-Acts 2) (22 ), (23 ) (24-25 ), (26 ),, 3) 27 4,, (27,24) - 1 -
재판을받았다면유죄판결을받은것인지무죄판결을받은것인지, 무죄판결을받았다면그다음은어떻게되는것인지, 도대체바오로는언제어떻게죽은것인지 4) 등등의다양한질문들을하게된다 논자는루가문서전체결론부분에대한정밀한주석과함께루가문서의갑작스런종결또는부자연스런종결에대한대답을탐색하고자한다 1 근접문맥 (27,1-28,12) 안에서의본문 (28,13-31) 의위치 사도행전 27장은바오로가로마황제앞에서재판을받기위해서선박을통해호송되는장면으로시작된다 (27,1-2) 이렇게시작된이야기는바오로를태운배가무시무시한광풍을만나이리저리떠돌다가결국좌초되고, 배안에있었던사람들은구사일생으로몰타 ( 오늘날의말타 ) 섬에도착해서겨우목숨을건진다는이야기가 28장 10절까지계속된다 바오로일행은몰타섬에서석달을머물면서 (28,11) 겨울 (60-61년) 을보낸다음항해하기좋은봄이돌아오자다시금여행을시작하여시칠시섬의시라쿠사 (28,12) 와칼라브리아 ( 이탈리아최남부지방 ) 의레기움에순서대로도착한다 (28,13) 이어서푸테올리를거쳐로마에도착하게되는데이부분은본소논문이다루게될해당본문이다 2 본문 (28,13-31) 의구조 바오로의로마도착과가택연금 (28,13-16) 로마유대공동체유지들과의만남 (28,17-28) 첫번째만남 (28,17-22) 두번째만남 (28,23-28) 루가문서의결말 (28,30-31) 3 바오로의로마도착과가택연금 (28,13-16) 하루뒤에남풍이불어우리는이틀만에푸테올리에이르러형제들을만났는데, 그들의청을받고이레동안그곳에머물렀다 그렇게하여우리는로마에도착하였다 형제들이로마에서우리소문을듣고아피우스광장과트레스타베르내까지우리를맞으러 ( 만남을위해서 ) 왔다 그들을본바오로는하느님께감사를드리고용기를얻었다 (28,13-15) 5) 이탈리아문지방이라불리는푸테올리항구 ( 오늘날 Puzzuoli) 서바오로일행은 형제들 을만난다 (14절) 여기서 형제들 이란단어는사도 2,29에서사용되었듯이동포유대인들을가리키는것이아니라그리스도교신앙을가진형제자매들을가리킨다 4) (20,23-2538; 21,13; 23,11; 27,24) 5) (2005 ) - 2 -
그 근거는6) 14절의 형제들 이란 단어는 우리 항목7) 안에서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사도행전에서 우리 항목 안에 나타나는 형제들 이란 단어는 모두 다 그리스도교 형제자매들을8) 가리키고 있다 ② 문맥 안 에서도 형제들은 그리스도교 형제자매들을 가리킨다 15절에서 다시 한 번 형제들 이란 단어가 나오는데 이 단 어는 확실하게 로마 그리스도교 공동체의 형제자매들을 가리킨다 ③ 사도행전에서 신앙이 없는 유대인들도 형 제들 로 불리지만 모두 다 연설문 안에서만 그렇게 불려진다(2,29; 13,26) 대표적인 예가 곧 다루게 될 17절 바오로의 설교에서 볼 수 있다 형제 여러분, 나는 우리 백성이나 조상 전래의 관습을 거스르는 일을 하나도 하지 않았는데도, 예 루살렘에서 죄수가 되어 로마인들의 손에 넘겨졌습니다(28,17) 위 구절에서 형제 는 그리스도교 신앙이 없는 유대인들, 구체적으로 로마 유대 거류민들의 유지들을 가리킨다 정리하자면 사도행전에서 연설문이 아닌 설화체 부분에 나오는 형제들 이란 단어는 항시 그리스도교 형제자 매들을 가리킨다(예로서 1,15; 6,3; 9,30; 10,23; 11,1; 15,132; 16,40) 7일 동안 푸테올리 그리스도교 공동체에서9) 충분한 휴식을 취한 바오로는 아피아 안티카(vai Appia antica), 로마의 길 중 가장 오래되고 똑바르며, 완벽하게 만들어진 길을 통해서 로마로 올라간다 그런데 로마 공동체 교우들이 그를 마중 나왔는데, 일부는 아피오 광장까지 마중 나왔고, 일부는 트레스 타베르네까지 마중 나왔다 아피오 광장은 로마에서 64킬로미터 떨어져있고, 트레스 타베르네는 49킬로미터 떨어져있다 걸어서는 제 법 먼 거리다 그런데도 로마 공동체 신자들이 두 그룹으로 나누어서 먼 거리를 걸어와 바오로를 기다리고 있었 던 것이다10) 마중 나온 이들 중에는 아마도 아퀼라 프리스킬라 부부가 있었을 것이다 이들은 바오로를 위해 자기들의 목 숨까지 내어놓았던 부부다(로마 16,4; 참조 사도 18,1-318) 또 안티오키아에서 함께 활동하였던 루포도 있 6) 7) 8) 9) Ben Witherington III, The Acts of the Apostles: A Socio-Rhetorical Commentary, (Grand Rapids, MI: Eerdmans, 1998), 785,, (16,1-17) 3 (20,6-15 21,1-17) (27,1-28,16) ( ) ( 272 104; 17121 328) 30 ( 2,5-8) 30,, 10) 7-3 -
었을것이다 ( 로마 16,13) 그밖에로마서 16장에언급된 28명의친구들중여러사람들이바오로를맞이하기위해나왔을것이다 하지만이들이우정차원에서바오로를마중나온것으로해석해서는안된다 이들은로마그리스도교공동체가공식적인차원에서바오로를환영하고자파견된이들이다 이른바환영사절단이다 이점은 15절 맞으러 (eivj avpa,nthsin, 직역하면 만남을위해서 ) 에서사용된그리스단어 avpa,nthsij를통해서알수있다 vapa,nthsij는귀중한손님이방문할때그손님을공식적으로환영하기위하여이루어지는만남을가리킨다 11) 예로서주님의영광스런재림시신자들이주님을맞이하는순간을위해사용하고있다 그다음으로, 그때까지남아있게될우리산이들이그들과함께구름속으로들려올라가공중에서주님을맞게 (eivj avpa,nthsin) 될것입니다 (1데살 4,17 참조마태 25,16) 로마공동체는환영단을둘로나누어서보낼만큼바오로를환영하고있었다 이는로마공동체가공식적으로바오로가이방인의사도임을인정하고, 그가지난긴세월동안이방지역에서가졌던복음전파의수고에깊은감사를표시한다는말이다 여기에다덧붙여바오로가 3년전 (58년경 ) 그들에게보낸편지 ( 우리에게는로마서로알려진편지 ) 가그들에게서깊이받아들여졌음을알려준다 바오로는로마에서부터멀리까지, 그것도서로다른장소에서두그룹으로나누어자기를환영해주는형제자매들을보면서큰기쁨과위로를받았고그러한느낌들은즉시하느님에게올리는감사기도로표현되었다 (15 절 ) 우리가로마에들어갔을때, 바오로는자기를지키는군사한사람과따로지내도좋다는허락을받았다 (28,16) 일인칭복수 우리 는여기서끝이난다 12) 여기서 우리 는바오로, 루가그리고아리스다르코를가리킨다 (27,2 참조 ) 바오로는감옥에갇히지않고군사한사람이딸려있는가택연금상태에들어간다 여기서군사 ( 그리스단어로 stratiw,thj) 는백인대장이아닌하위계급의병사를가리킨다 이는로마가바오로케이스를심각하게대하고있지않음을암시한다 적어도확실한것은, 유대땅에서바오로케이스를생각하는정도만큼생각하지는않는다는점이다 바오로는예루살렘에서붙들린다음부터로마에호송되기전까지늘천인대장또는백인대장의감시하에있었다 (21,32-40; 23,23-24; 27,1) 통상죄수가중요하면중요할수록그를감시하기위해서파견된군인들의숫자도늘어나고감시군인들의책임자계급도높아지기마련이다 그런데바오로의경우는그렇지않았다 바오로는지금하위계급병사한명에의해서감시를받고있다 두명도아니고한명의병사에의해서감시받고있다는점은중요한표지다 보통은두명의병사들이죄수를감시하는법인데 ( 참조사도 12,6) 얼마나중요하지않게생각했으면한명으로충분하다보았겠는가 13) 11) Ben Witherington III, The Acts of the Apostles, 787 12) 7 13) ( 18169) - 4 -
로마가바오로케이스를가볍게취급하고있었다는점은훗날그의운명 ( 석방이나케이스기각 ) 을추측하는한가지요소가될것이다 4 로마유대공동체유지들과의만남 (28,17-28) 41 첫번째만남 (28,17-22) 사흘뒤에바오로는그곳유다인들의지도자들을불러모았다 그들이모이자바오로가말하였다 형제여러분, 나는우리백성이나조상전래의관습을거스르는일을하나도하지않았는데도, 예루살렘에서죄수가되어로마인들의손에넘겨졌습니다 로마인들은나를신문하고나서사형에처할만한아무런근거가없으므로나를풀어주려고하였습니다 그러나유다인들이반대하는바람에, 나는내민족을고발할뜻이없는데도하는수없이황제에게상소하였습니다 그래서여러분을뵙고이야기하려고오시라고청하였습니다 나는이스라엘의희망때문에이렇게사슬에묶여있습니다 그러자그들이바오로에게말하였다 우리는유다로부터당신에관한편지를받은일도없고, 형제들가운데누가와서당신에게불리한보고나이야기를한일도없습니다 그러나이분파가어디에서나반대를받는다는것을알기때문에, 우리는당신의생각을직접듣고싶습니다 (28,17-22) 첫번째만남은바오로의주도하에이루어졌다 바오로가로마유대공동체의유지들을 14) 초대했던것이다 (17 절 ) 초대한이유는다음세가지때문이었다 첫째, 그가유대인임에도불구하고로마황제에게상소한것은예루살렘유대인들의부당한거부로인해서마지못해한것이지결코같은민족끼리송사 ( 訟事 ) 하려한것이아님을밝히기위해서였다 (17-19절) 둘째, 복음에대한그들의반응을알아보기위해서이다 (23절) 셋째, 그들에게먼저복음을전하기위해서이다 (23 절 ) 셋째이유와관련해서좀더설명한다 바오로는선교여행중어느도시에들어가든회당을중심으로 15) 유대인들에게우선적으로복음을전하였고그다음이방인들에게전하였다 바오로의이러한선교정책은그가쓴로마서에잘표현되어있다 복음은, 믿는이라면누구를막론하고먼저유대인그다음에는헬라인도구원으로인도하는하느님의능력이기때문입니다 ( 로마 1,16) 왜복음이유대인들에게먼저전해져야하는가? 예수님은어찌되었든유대인의메시아이다 유대인들의성경인구약성경에따르면메시아가올것이란예언자들의약속이있었다 그리고이약속이예수님에게서성취된것이다 그러니이사실을누구보다도유대인들에게알릴필요가있었다 14) 100, 4 5,,,,,, 15) (13,14), (14,1), (17,1), (17,10), (17,17), (18,4), (18,19; 19,8) - 5 -
또예수님께서제자들에게복음전도사명을주실때그순서가유대인들로부터시작되어야한다고말씀하였다 사도행전 1장 8절에서예수님은제자들이예루살렘에서부터시작하여유대와사마리아를거쳐만방에복음을전해야된다고명하였다 예루살렘에서부터시작한다는것은유대인들부터시작한다는것이다 팔레스타인밖에복음을전할때에도디아스포라유대인들에게우선적으로복음이전해져야한다는것이다 바로이원칙이제국의수도인로마에서도그대로존중된다 루가는사도행전의종결부분인 28장에서그전장들 (22-26장) 에서다루었던주요이슈들에대해서전혀언급하지않지만대신에전장들에서있었던내용들을요약해준다 로마유대공동체유지들과의첫번째만남에서있었던연설안에서전장들에있었던내용들을요약해준다 - 28장 17절 나는우리백성이나조상전래의관습을거스르는일을하나도하지않았는데도 예루살렘에서죄수로고발되었다고말하는데, 그고발은 21,2128과 24,5-6에서술되어있다 - 계속해서 로마인들의손에넘겨졌습니다 는 21,30-33을반영하고있다 - 28장 18절 로마인들은나를신문하고나서사형에처할만한아무런근거가없으므로나를풀어주려고하였습니다 는 23,28-29, 25,15, 그리고 26,31-32 내용을담고있는말이다 - 28장 19절 유다인들이반대하는바람에 는 27,724을반영하고있다 - 계속해서 하는수없이황제에게상소하였습니다 는 25,11-1221을반영하고있다 - 28장 20절 나는이스라엘의희망때문에이렇게사슬에묶여있습니다 는 23,6과연결되어있다 이러한연결들이의미하는것은무엇일까? 루가는루가문서종결부분에서황제법정에서의재판에대해일언반구도하고있지않지만속으로는그점을의식하고있음을드러낸다 23절은로마유대공동체유지들과의첫번째만남에해당된구절이아니지만지금다룬주제와어느정도연결되어있기에여기서다룬다 23절에사용된여러단어들이루가문서에서자주사용되었던단어들이다 증명하다 는루가문서에서 10번사용되는데여기서도사용되었고, 하느님의나라 는루가문서에서 54번사용되는데여기서도사용되었다 또 모세의율법과예언서 가루가문서에서 5번나오는데여기서도나온다 루가문서의주요단어들이 23절에서다시금사용되는것은어떤의미일까? 23절은루가문서의종결부분에해당되는바, 저자는종결부분에서앞서복음서와사도행전에서다루었던주요주제들을되짚어보고있는것이다 16) 42 두번째만남 (28,23-28) 그들은바오로와날짜를정해두었다가, 많은사람을데리고바오로의숙소로찾아왔다 바오로는아침부터저녁까지그들에게설명을하면서, 하느님의나라를증언하고모세의율법과예언서들을들어예수님에관하여그들을설득하였다 (28,23) 16), ( :, 1996), 445-6 -
두번째만남은유대공동체유지들의요청으로이루어졌다 첫번째만남에서그들은바오로가전하는그리스도교에대해서 이분파가어디에서나반대를받는다는것을알기때문에, 우리는당신의생각을직접듣고싶습니다 (22절) 라고말했고그래서다시만날날짜를정했던것이다 (23절) 그들을향한바오로의복음선포는하느님나라와예수님에관한것이었다 (23절) 바오로는예수님에관해서설명할때모세의율법과예언서들을들어서증언하였다 그가만나고있는이들은유대공동체유지들이다 이들은구약성경에기초해서신앙생활을하고있는이들의지도자들이다 그런데 유대공동체유지들 이란단어는그리스원문 touj o;ntaj tw/n VIoudai,wn prw,touj을번역한것이다 직역하면유대인들사이에서첫번째위치에있는사람들이다 이들은예루살렘의산헤드린을구성하는지도자들과비슷하게원로들, 율법학자들, 그리고회당의장들을구성되었다 17) 이들은무엇보다도성경에정통한종교적지도자들이다 그러니바오로가구약성경을어떻게이해하고있는지, 또바오로가전하는예수그리스도가구약성경과는어떤연결을갖고있는지는그들의입장에서그리스도교이진리를파악하는데아주중요하다 바오로와그들사이의만남이 아침부터저녁까지 계속되었다는것은 (23절), 그만남의정도가아주진지했음을보여준다 동시에만남이바오로혼자만의가르침으로끝난것이아니라쌍방간에토론과논의를통해서이루어졌음을암시한다 조금전언급했듯이로마유대공동체유지들은성경에대한깊은지식을갖고있던이들이다 그러니바오로가성경을이용해서나자렛예수님이이스라엘이기다려온메시아임을주장했을때, 그리고그러한주장을구체적인성경구절을갖고서했을때, 그들은그들나름대로다른성경구절을이용해서반박하기도하고질문했을것이다 그결과바오로와그들사이의만남이하루종일걸렸던것이다 그러자어떤이들은바오로의말을받아들이고어떤이들은믿지않았다 그들이이렇게서로의견을달리한채떠나려고할때에바오로가한마디덧붙였다 곧이말씀입니다 너는저백성에게가서말하여라 너희는듣고또들어도깨닫지못하고보고또보아도알아보지못하리라 저백성이마음은무디고귀로는제대로듣지못하며눈은감았기때문이다 이는그들이눈으로보고귀로듣고마음으로깨닫고서는돌아와내가그들을고쳐주는일이없게하려는것이다 그러므로여러분은하느님의이구원이다른민족들에게보내졌다는것을알아야합니다 그들은들을것입니다 (28,25-28) 28절말씀 ( 여러분은하느님의이구원이다른민족들에게보내졌다는것을알아야합니다 ) 을어떻게보아야할것인가? 이스라엘백성에대한결정적거부나포기로서볼것인가? 다른말로하면유대선교의결정적인실패와종언으로볼것인가? 일부학자들이그렇게보고있다 18) 그이유들은다음과같다 ᄀ 28절선언이루가문서종결부분에놓여있기에, 더이상의기회는없다는것이다 ᄂ앞서두번에걸쳐같은선언이있었는데 (13,46; 18,6) 지금은그두번의선언을최종적으로확인하는것이다 유대사회에서삼세번이란단어는반복된노력이있고나서그결과에대해서확증하는의미를갖고있다 17) Joseph A Fitzmyer, The Acts of the Apostles (New York: Doubleday, 1997), 792 18) Hans Conzelmann, Acts of the Apostles (Philadelphia, PA: Fortress, 1987), 227; Ernst Haenchen, The Acts of the Apostles (Philadelphia: Westminster, 1971) 128-29; J T Sanders, The Jews in Luke-Acts (Philadelphia: Fortress, 1987), 298-99; J B Tyson, Images of Judaism in Luke-Acts (Columbia: Univ of South Carolina, 1992), 177-78, 188; Jack Sanders, The Jews in Luke-Acts (Philadelphia: Fortress, 1987); S G Wilson, The Gentiles and Gentile Mission in Luke-Acts (Cambridge: Cambridge Univ, 1973), 219-38; R Maddox, The Purpose of Luke-Acts (Edinburgh: T & T Clark, 1982), 31-65 - 7 -
게세마니에서예수님이세차례같은기도를하셨고, 바오로사도가세차례같은기도를하고나서, 상황을받아들였던것은다같은맥락에서다 ᄃ그리스도교신앙을거부한유대인들의장래에대해서말하고있는로마서 9-11장과비교해서선언의내용이다르기때문이다 로마서에서는유대인들의회심가능성을열어놓고있다 유대인들이복음에대해서갖고있는완고함은결국받아들임으로바뀔것이다 ( 로마 11,25-29) 그런데사도행전 28장 25-28절에서는그러한내용이없다 이상의이유들때문에일부학자들은 28절선언이이스라엘을향한결정적인거부나포기또는유대선교의결정적인실패나종언으로본다 하지만논자는그렇게보지않는다 19) 바오로의 28절말씀은이런식으로해석해야한다 바오로가지금까지로마의유대인들에게우선적으로복음을전했지만, 그들이그복음을받아들이지않으니, 이제부터는바오로가로마에머무는동안이방인들에게집중적으로복음을전하겠다는것이다 마치비시디아의안티오키아에서 (13,46) 그리고고린토에서 (18,6) 28절과똑같은선언을하고나서, 해당도시에서는유대인들보다는이방인들에게집중적으로복음을전했지만, 그도시를떠나다른도시로가게되면다시금유대인들에게우선적으로복음을전했던것처럼말이다 좀더자세히비시디아의안티오키아에서의선언을보자 우리는하느님의말씀을먼저여러분에게전해야만했습니다 그러나여러분이그것을배척하고영원한생명을받기에스스로합당하지못하다고판단하니, 이제우리는다른민족들에게돌아섭니다 사실주님께서우리에게이렇게명령하셨습니다 땅끝까지구원을가져다주도록내가너를다른민족들의빛으로세웠다 ( 사도 13,46-47) 바오로의이선언만보면, 바오로는비시디아의안티오키아를떠난이후로는오직이방인들에게만전념했을것으로보인다 하지만실제로는그렇지않았다 바로다음도시이코니온에도착했을때, 바오로는유대인들에게우선적으로복음을전한다 바오로와바르나바는이코니온에서도전과마찬가지로유다인들의회당에들어가설교하였다 (14,1) 여기서 전과마찬가지로 는중요한표현이다 그가유대인들을떠나이방인에게간다고했음에도불구하고그전과똑같이유대인들에게먼저갔다는말이다 그러니사도행전 28장 28절의선언 하느님의이구원이다른민족들에게보내졌다 는선언을통해서유대인들이상실한것은, 복음을우선적으로들을수있는특권이지복음을들을수있는기회자체가아니다 바오로가로마에도착하자마자유대거류민들의유지들을우선초대했던것은유대인들이우선적으로복음을들을수있는특권을갖고있었기때문이다 하지만그들이선포된복음을배척한이상그러한특권은더이상주어지지않는다는것이다 20) 19) Joseph A Fitzmyer, The Acts of the Apostles, 79-92; Robert C Tannehill, The Narrative Unity of Luke-Acts: Volume Two (Minneapolis: Fortress, 1994) 348-52; Ben Witherington III, The Acts of the Apostles, 802; Jacques Dupont, The Salvation of the Gentiles: Essays on the Acts of the Apostles (New York: Paulist, 1979) 377-78; R L Brawley, Luke-Acts and the Jews, Conflict, Apology, and Conciliation (SBLMS 33 Scolars, 1987); Donald Jues, Luke-Acts (SCM, 1983);,, 452-54 20) David Seccombe, "The New People of God," Witness to the Gospels: The Theology of Acts, edited by I H Marshall & David Peterson (Grand Rapids: Eerdmans, 1998), 349-72, esp 369-8 -
적어도분명하게유대인들을향한선교가이제부터는정말로없을것이란선언이있지않는한, 28절의선언도앞서두번의선언과같은식으로해석해야한다 21) 앞서 28절선언을이스라엘백성에대한결정적거부로보는학자들은, 이선언이로마서 9-11장과달리유대민족의회심가능성을진술하지않기에그렇다고주장하였다 하지만 28절선언이나오게된배경 26-27 절을볼때그러한주장은설득력없는주장이다 26-27절은인용구문으로서칠십인역성경이사야 6장 9-10절에서온다 22) 그런데칠십인역성경이사야 6장 9-10절은 심판 에대한내용이주제가아니고, 유대선조들의끈질긴교만과아집에대한질책이주제이다 문맥을보면, 하느님의구원역사가옹고집의유대인들을위하여이제곧시작될것임을알리고있다 따라서그들이회개할수있는가능성은항시열려있다 26-27절인용구문은로마의유대인들이보이는교만과아집을그들조상들의교만과아집에비교하기위해서사용된것이다 23) 30절에나오는 모든사람 (pa,ntaj) 안에유대인들이포함되는가? 28절말씀을이스라엘백성에대한결정적거부로보는학자들은당연히유대인들이포함되지않는다고주장한다 Ernst Haenchen 같은학자는 30절 바오로는자기의셋집에서만이년동안지내며, 자기를찾아오는모든사람을맞아들였다 는유대인들의완고함에대한단죄가있은다음나오는문장이기에당연히유대인들을포함하지않는다고본다 24) 하지만 pa,ntaj는로마에있는모든이방인과유대인을포함하는포괄적인의미로보아야한다 25) 이렇게주장하는근거들은여럿이다 ᄀ로마의모든유대인들이바오로의복음을거부했던것은아니다 24절에나오듯이일부유대인들은복음을받아들였다 이들은보다깊은차원에서복음을알고자계속해서바오로를찾아왔을것이다 그리고그들의방문을바오로가거부했을리가없다 ᄂ 30절 pa,ntaj는바오로가고린토에서두번째로이스라엘의불-신앙을공격하면서이제부터는이방인들에게가겠다고선언한그다음에나온구절 19,10의 pa,ntaj와유사하다 모든사람, 아시아에살고있는모든사람이주님의말씀을듣게되었다 유다인들그리스인들양쪽다 (19,10) 19장 10절에서 모든사람 을가리키는단어는 28장 28절과똑같이 pa,ntaj이다 그런데 19잘 10절은이 pa,ntaj 안에유다인도포함되고있음을분명히명시하고있다 ( 유다인그리스인양쪽다 ) ᄃ서방필사본은 ( 비록그것이필사본들사이에서신뢰도가치가떨어진다고해도 ) 30절끝에 19장 10절과똑같이 유대인들과그리스인들 (VIoudai,ouj te kai {Ellhnaj) 을첨부하고있다 21),, 452 22) 6-6 9-10,, ( 11,8) 23) H, 278;,, 453 24) Ernst Haenchen, The Acts of the Apostles, 726 25) Jacques Dupont, The Salvation of the Gentiles, 377-78; Robert C Tannehill, The Narrative Unity of Luke-Acts, 351; Ben Witherington III, The Acts of the Apostles, 803, 804, 813-9 -
5 루가문서의결말 (28,30-31) 바오로는자기의셋집에서만이년동안지내며, 자기를찾아오는모든사람을맞아들였다 그는아주담대히아무방해도받지않고하느님의나라를선포하며주예수그리스도에관하여가르쳤다 ( 사도 28,30-31 논자직역 ) 28장 30절을통해서바오로가가택연금상태에있었던기간이 2년임을알게된다 셋집은바오로자신이돈을내어얻은셋집을가리킨다 병사들이돌아가면서바오로를지키기위해서는이셋집이근위대근처에있었을것으로추정된다 아주담대히 는 parrhsi,a를번역한것이다 이단어는사도행전에자주나오는단어로서, 26) 하나같이초대교회선교사들이복음을전할때가졌던용맹스런태도를묘사하고있다 아무방해도받지않고 는 avkwlu,twj의번역어이다 이단어는신약성경에서딱한번이곳에서만나오는단어다 이른바하팍스레고메나 (hapax legomena) 이다 하지만당대성경밖법적문서들안에서는흔히사용되는단어였다 27) 그러니 아무방해도받지않고 가갖는의미는 법적으로어떤제제도받지않고 이다 이는바오로가복음을법적으로어떤제제도받음이없이자유로이전할수있었음을알려주는것이다 바오로가 2년동안의가택연금상태에서자주아침부터저녁까지그를찾아온사람들에게예수그리스도에대한복음을전했다는사실을로마의사법당국이모를리없다 바오로를감시하던군인이분명히상관에게보고했을것이다 만일로마당국이바오로의행위에대해서문제를삼았다면즉각적인조치를취할수있었다 예로서사람들이그를방문하는것을금하거나, 방문은허용하되복음을전하는것은금할수있었다 하지만어떤조치도없었다 이는무엇을말하는가? 로마당국은바오로가전하는복음과그복음을중심으로성장해가는그리스도교공동체에대해서전혀위협을느끼지않았다는것이다 28) 그러니 avkwlu,twj란단어는뒤퐁이언급한대로교회를향한로마의사법적정의의현명함, 불편부당함에대한저자의마지막은밀한경의의표현일지모른다 29) 우리는 avkwlu,twj 단어가사도행전의맨마지막단어임을주목할필요가있다 마지막그리스문장을순서대로번역하면 바오로는하느님나라를선포하며주예수그리스도에관하여많은것을가르쳤다 아주담대히, 아무방해도받지않고 식이다 루가는왜 avkwlu,twj 단어로사도행전을끝냈을까? 사도행전의핵심주제를확실하게강조하기위해서이다 곧복음이예루살렘에서출발하여세상끝까지전파되는데어떤방해없이줄기차게이루어졌음을알려주기위해서이다 또세상끝날까지도그렇게될것임을알려주기위해서이다 30) 그런데방해하는일없다는점이문자그대로방해가없다는말은아니다 방해는있었다 두가지문맥이이점을알려준다 첫번째, 바오로는감옥에갇혀있어자유롭지못하다 두번째, avkwlu,twj 단어바로앞에 매우대담하게 가나온다는점이다 매우대담하게 는곤란과역경중에있을때필요한태도다 26) 2,29; 4,132931; 9,2729 27) BAGD 34 28) John B Polhill, Acts, 546;, II ( :, 2002), 438-39 29) Jacques Dupont,, 458 30) Brian Rosner, "The Progress of the Word," Witness to the Gospels: The Theology of Acts, edited by I H Marshall & David Peterson (Grand Rapids: Eerdmans, 1998), 215-33, esp 231-10 -
6 루가문서의부자연스런마무리에대한논의 지금까지는루가문서마지막본문 (28,13-31) 에대해서주석해보았다 주석을통해서마지막본문에대한이해가깊어진것은사실이지만, 그렇다고해서사도행전의이야기흐름안에서그이해가명쾌하게오는것은아니다 그이유는, 22장에서 28장에이루기까지아주상세하게바오로의구금과법적소송그리고로마호송에대해보도해주면서정작마지막본문에서황제소송에대한어떤결과도보도해주지않고갑작스럽게종결하기때문이다 성경학자들은저자가루가문서의마무리를지금의모습처럼의도했던것인지, 그렇다면왜그렇게의도했던것인지에대해서가능성있는대답을시도해본다 일부학자들은 31) 저자가사도행전기록을마칠때까지바오로는황제법정에서재판을받지못하고가택연금상태에있었기에, 지금의마무리모습으로끝난것이라주장한다 이견해를따라갈경우사도행전의저술연대는 60년초가되고, 루가복음은이보다더이른 55년쯤이될것이다 32) 사도행전의저술연대를 60년초로잡는것은바오로가 65년에서 67년사이순교한것으로추정하기때문이다 그런데이이론은여러가지점에서받아들이기어렵다 우선 28장 30절은바오로가 2년간가택연금상태에있었다가자유롭게되었다는점을암시하고있다 명확하게그렇다고표현하지는않았지만석방에대한암시는문장상확실성을내포한다 바오로는자기의셋집에서만이년동안지내며자기를찾아오는모든사람을맞아들였다 또다른비판점은아직황제의재판이진행조차되지않은상태에서사도행전 22-26장안에팔레스타인총독들에의해서주관되었던바오로재판내용이상세하게기록되었다는점이다 (22-26장) 그럴필요가있었을까? 굳이상세하게기록한이유를찾자면황제법정에서이루어질재판에일종의압력을가하기위하여그렇게했다는것이다 일종의로비요탄원이다 팔레스타인의총독들이바오로에게서어떤죄몫도발견하지못했으니황제법정의재판관도 33) 그렇게해야한다는식의로비요탄원이다 그런데이러한설명이과연설득력있는지? 대제국의황제법정재판관이당시조그만그룹에불과했던종교그룹의한저자가쓴글을읽을여유가있었을지 31) J Munck, The Acts of the Apostles (New York, Doubleday, 1967), 260; F F Bruce, The Acts of the Apostles, The Greek Text with Introduction and Commentary (Grand Rapids, Eerdmans, 1951), 481; R Longencker, The Acts of the Apostles (The Expoisitor's Bible Commentary 9; Grand Rapids, Zondervan, 1981), 235-38; Federico Barbaro, ( :, 1984), 479 32) 60 5 2,600, 2 2 5, 50 2, 2, 50 33) (Tacite, Annales, XIV 28; Suetone, Neron, XVII),, 237, 8-11 -
대다수의학자들은사도행전의저술년대를 90년대, 곧바오로가죽은지이십오년쯤지나서작성된것으로본다 학자들은사도행전이황제앞에서의재판이나그결과에대한보도가없이갑작스레끝나는것은, 다음네가지가설중한가지인것으로설명한다 (1) 로마법에따르면황제에게상소한사람이 18개월안에더이상의기소를받지않을경우그사람은풀려나도록되어있다 즉공소시효가 18개월이란말인데, 사도행전안에재판에대한보도가없는것은바오로에대한고소가법정시효 (18개월) 를넘겼기때문이다 (2) 아니면증거가불충분하였기에바오로에대한고소를로마가기각시키었다는것이다 (3) 다른하나는재판이열렸고바오로의유죄가확정되어처형되었다는것이다 (4) 루가가루가문서의세번째책에다재판결과와그이후의사건들을기록하기위해서두번째책인사도행전에서는다루지않았다는것이다 (5) 루가는자신의편집전망에따라서의도적으로황제법정에서의재판결과와그이후의사건들을생략했다는것이다 먼저첫번째가설을보자 Kirsopp Lake와 Henry Cadbury 그리고 Ben Witherington III 같은학자들은바오로가만이년동안가택연금상태에있었다는보도에주목한다 (28,30) 34) 그들에의하면, 이년은로마법이정하는공소의법정한계연도이다 이기간안에심판이이루어지지않으면피의자는무죄가된다 이들학자들에의하면, 바오로를고소했던예루살렘의유대지도자들은 2년동안끝내로마에나타나지않았고그결과로마당국은바오로를석방했다는것이다 바오로를고소했던예루살렘의유대지도자들은왜나타나지않았는가? 여러가지로설명하고있다 ᄀ바오로는로마시민권을소지한사람으로서로마법정에서이루어지는소송에서비-시민권자인유대지도자들보다유리한입장에있다 ᄂ경험을통해서도그들은자기들이불리하다는것을알고있었다 그동안유대땅의로마행정관들은계속해서바오로의유죄를인정하지않았다 오히려바오로가로마황제에게상소만하지않았다면석방될수있었을것이란말까지하였다 (25,25) ᄃ만일산헤드린이황제의법정에서어떻게해서든승소하고싶었다면로마의유대공동체유지들에게도움을청했을것이다 그런데앞에서다루었지만바오로가로마유대거류민들의유지들을만났을때, 그들은예루살렘으로부터어떤연락도받지못했다고말하였다 (28,21) 35) 예루살렘의지도자들은로마황제의법정에서이루어질재판에서자기들이승소할확률이높지않다고보았기에더이상일을진행하지않았을것이다 36) 논자도이이론에동의한다 다만바오로가 2년후무죄로석방되었다는사실이현재우리의주요논의, 곧루가문서가왜갑작스럽게끝났는가를충분히설명하지는못하기에, 다른차원에서설명이이루어져야한다고본다 두번째가설, 바오로가황제법정에서재판을받으려했지만, 증거가불충분하였기에로마는바오로에대한고소를기각시키었다는이론이다 37) 34) Kirsopp Lake, "What Was the End of St Paul's Trial?" Interpreter 5 (1909) 146-56; Henry J Cadbury, "Roman Law and the Trial of Paul," The Beginning of Christianity, vol 5, 321-38; Ben Witherington III, The Acts of the Apostles, 792-99 35), 36) Ben Witherington III, The Acts of the Apostles, 792, 799 37) W M Ramsay, St Paul the Traveller and the Roman Citizen (Grand Rapids: Baker, 1979), 308-9; A N Sherwin-White, Roman Society and Roman Law in the New Testament (Oxford, Claredon, 1963), 118-20 - 12 -
사도행전에는바오로의재판기록 ( 팔레스타인의로마총독에의해서이루어진재판에대한기록 ) 이사도행전전체의사분의일에해당될만큼엄청난량을차지하고있는데, 이는바오로가오로지석방되었으리란가정하에서만이해될수있다 38) 총독페스투스와유대왕아그리파스가바오로의무죄를확신한것처럼 ( 사도 25,20-26,30) 황제법정의재판관도바오로의케이스를심리했을경우바오로의무죄로확정했을것이다 39) 이가설도앞서첫번째가설과마찬가지로사도행전이왜갑작스럽게바오로재판에대한어떤결론없이끝났는가를설명하지못한다 나아가이가설은다음의사정을고려할때설득력이없다 만약로마법정에서바오로가무죄판결을받고실제로석방되었을경우교회는호교론적차원에서이사실을널리알렸을것이다 그리스도교는로마제국의평화를위협하는종교가절대아니란점을강조해서알렸을것이다 교회가그리스도교의장래를위해서이처럼크게도움이될사건을그대로방치할리없다 그러나루가문서어디에서도바오로가황제법정에서무죄판결을받았다는말이없다 40) 세번째가설, 바오로가황제법정에서재판을받았고유죄판결을받아죽임을당했다는가설이다 41) 이가설이갖는장점은, 사도행전문맥을통해서보면, 바오로의죽음을추정케하는본문들이많다는데있다 바오로는에페소원로들에게고별사를하는가운데, 그들이다시는바오로의얼굴을볼수없을것이라말하였다 (20,25) 바오로는이렇게자신의죽음을암시했던것이다 또띠로의그리스도인들이바오로에게예루살렘으로올라가지말것을권유한다 (21,4) 또아가보가바오로의미래운명에대해서상징적행위를통해서보여주었을때, 가이사리아의그리스도인들은울면서바오로의예루살렘상경을말렸다 (21,11-13) 방금언급한세경우는바오로가단지예루살렘에서겪게될수난만을상징한다고볼수없다 그래서 Martin Dibelius나 Ernst Haenchen 같은학자는바오로의예루살렘상경길은로마에서이루어질그의순교를향한첫걸음이라고본다 42) 이이론을지지하는학자들은왜루가가사도행전마무리단계에서바오로의치명사실을그대로보도하지않았는지그이유를호교론적동기에서찾는다 A Loisy나 Paul W Walaskay에의하면, 43) 사도행전저자는자신의작품을통해서로마당국이그리스도교운동에호의적이었음을보이고싶어했다 그런데역사적사실에기초해서유죄판결로끝난바오로재판과사형집행을그대로보도할경우, 로마에대한부정적인상만을심어주게될것이다 따라서저자는로마당국에대한호의적인묘사가중단되지않는상태에서, 곧바오로가가택연금상태에서복음을자유롭게전하였다는대목에서사도행전이야기를중단했다는것이다 이러한견해도역시문제점을안고있다 90년대를살아가던사도행전독자들은바오로가 60년대로마에서 2년동안가택연금된뒤어떻게되었는지다알고있었는데, 이런독자들에게재판의결과를숨긴다는것은무의미한일이기때문이다 오히려숨기면숨길수록더이상하게생각할기회를줄뿐이다 차라리정면으로대결하는것이낫다 바오로의처형사실을숨기기보다는드러내면서바오로의재판과처형사건을호교론적으로 38) W M Ramsay, St Paul the Traveller and the Roman Citizen (Grand Rapids, Baker, 1979),308-9 39) Ernst Haenchen, The Acts of the Apostles, 725;,, 236 40) Ernst Haenchen, The Acts of the Apostles, 725;,, 236 41) M Dibelius, Studies in the Acts of the Apostles (London: SCM, 1956), 158; Ernst Haenchen, The Acts of the Apostles, 592; A Loisy, Les Actes des Apotres (Paris, Emile Nourry, 1920), 103; Paul W Walaskay, The Political Perspective of St Luk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1983), 63 42) Martin Dibelius, Studies in the Acts of the Apostles (London: SCM, 1956), 158; Ernst Haenchen, The Acts of the Apostles, 592 43) A Loisy, Les Actes des Apotres, 103; Paul W Walaskay, The Political Perspective of St Luke, 63-13 -
이용하는것이전략상낫다 44) 예로서스테파노의경우그의죽음을순교로묘사하면서호교론적인차원에서자세하게보도하고있다 마찬가지로바오로의죽음도순교로묘사하면서호교론적차원에서이용할수있었다 네번째가설, 루가는자신의문서를세권의책으로구성하고자했고, ( 첫번째책은루가복음, 두번째책은사도행전 ) 이세번째책에다바오로의로마황제법정에서의재판과그결과그리고어쩌면죽음전에있었던사건들또는죽음자체에대한보도를기록하고자, 사도행전을잠정적으로끝냈다는것이다 이른바루가문서의제 3권설이다 45) 그러면우리는현재루가문서의세번째작품을갖고있는가? 두가지견해가있다 루가의세번째작품이유실되었다는견해와사목서간그리고소위옥중서신이라불리는편지들이바로그작품이란견해이다 46) 이견해가받아들여지기위해서는보다설득력있는자료들이필요하다 사목서간과옥중서간에서지극히단편적인정보만이바오로의 60년대중반부삶을보여주기때문이다 다섯번째가설은, 루가가자신의편집의도에따라서의도적으로로마황제법정에서의재판유무와그결과그리고바오로죽음에대해서일체언급하지않았다는것이다 47) 논자는이가설을지지한다 사도행전이현재보이는마무리모습은엉성한미완성의모습이나다음책을겨냥한잠정적인끝맺음이아니다 반대로저자가루가문서를기록하면서목표했던주제를최대로극대화시키는모습이다 곧복음이어떻게해서세상끝까지나아갔는지를극적으로알려주고자바오로로끝내지않고복음으로끝냈다는것이다 이견해는교부크리소스톰의지지를받는다 만일당신에내게질문한다면, 바오로사도가운명하던순간까지함께했던루가가왜사도행전을기술하면서바오로사도의운명시점에있었던사건들을다서술하지않았는지질문한다면, 나는지금의이런식으로끝나버린사도행전은철저히저자의목적을완성하는것이라고대답할것이다 저자에게있어서유일한목적은가장본질적인것들만전달하는것이었다 (Hom on Acts 1) 루가에게있어서 가장본질적인것들 이란복음말씀이어떤식으로예루살렘에서로마에까지 48) 전달되어나갔는가에대한대답들이다 사도행전을보면여섯단계에걸쳐서복음전파의확장과교회발전이서술되고있다 매단계는복음이많이전해졌거나교회가성장했다는보도로끝난다 - 6장 7절 : 하느님의말씀이널리퍼지고예루살렘에서는신도들의수요가부쩍늘어났으며, 수많은사제들도예수를믿게되었다 복음의영향력이예루살렘전역을통해서영향을미친것이다 44),, 246-47 45) 18 Johann A Bengel Bengel,, 245 46) 1 2,,, 47) John B Polhill, Acts, 548;, ( :, 2002), 302;,, 248-51;, ( 28,30-31), 66-4 (1999 ), 225-38;, II, 422 48),,, 459-14 -
- 9장 31절 : 유대와갈릴래아그리고사마리아에교회가자리를잡고그성도의수를늘려갔다 복음이예루살렘은물론이요팔레스타인전역에퍼진것이다 - 12장 24절 : 복음은이제팔레스타인밖안티오키아에까지전달되었다 이후바오로는 1차선교여행을떠나오늘날의터키땅에복음을전하게되고그결과이방인들의교회에많이입교하게된다 그로서유대인중심예루살렘교회와이방인중심교회사이에갈등이생겨나게되고그러한갈등은예루살렘사도회의에서유권적결정을논의하게만든다 - 16장 5절 : 이방인이복음을받아들일때할례를받지않아도된다는공의회결정이이방인지역에서더욱큰복음화의결과를낳는다 이후바오로는 2차선교여행에나서그리스땅까지복음을전한다 - 19장 20절 : 복음말씀은지금의그리스와터키땅에서줄기차게퍼져나가더욱큰세력을떨치게되었다 이때에바오로는 3차선교여행중에있었다 - 28장 31절 : 세상끝이라할수있는로마제국의중심로마에도착한바오로는어떤방해도받지않고복음을전한다 이상여섯개의요약문들은다 1장 8절에나타난루가의편집관, 예수님의지상선교명령이구체적으로어떻게성취되어갔는지그과정을요약한것들이다 루가는 2년동안의가택연금이후바오로에게있었던일들에대해서는보도할의도가없었다 49) 바오로의운명을서술하면서루가문서를끝낼마음이전혀없었다 그보다는바오로가로마에서어떤장애도없이하느님나라를증언하는것으로끝을내고싶었다 50) 그래서루가문서의마지막을복음전파의확장과교회발전에대한요약문으로끝냈던것이다 만일루가가바오로의죽음을언급했다면, 그것은그죽음이 1,8에나타난루가의편집관에부합될경우이다 즉바오로의죽음이초대교회복음선교에무엇인가공헌을하거나그리스도교발전의새로운기틀을마련하는경우이다 예로서루가는스테파노의자기변론과죽음을자세하게서술하고있다 (6,8-7,60) 그첫번째이유는스테파노의변론이이방인선교를위한신학적발판을마련해주었기때문이다 스테파노는산헤드린앞에서하느님섬김은더이상율법과성전에얽매이지않음을선언하였다 이선언이훗날선교사들이이방인들에게복음을전할때신학적근거가되었던것이다 또스테파노의죽음을자세히기록한두번째이유는, 그의죽음이복음확장의기폭제가되었기때문이다 스테파노의죽음으로인해서복음이사마리아지역과이방지역에전해졌을뿐아니라, 이방인의사도바오로를탄생시켰기때문이다 바오로는스테파노의죽음이후그리스도인을박해하는데앞장섰다가다마스코스도상에서주님으로부터부르심을받게된다 (9,1-19) 이렇게스테파노의죽음은사도행전의주요주제, 곧복음말씀의확장과교회발전에중요한역할을하기에자세히기록되었지만, 바오로의죽음은그렇지않기에과감하게생략되었던것이다 51) 베드로의죽음도같은이유에서사도행전에서술되어있지않는다 사도행전전반부 (1-15장) 는베드로사도에초점을맞추고있다 그런데그가무대에서사라지는장면은명확하게제시되지않는다 이야기의초점은즉시후반부의주인공인바오로에게향할뿐이다 독자들은 15장사도회의를끝으로베드로를더이상보지못 49) 2, 2 2, II, 422, 436 50) John B Polhill, Acts, 548 51),, ( 28,30-31), 236-37 - 15 -
한다 루가가이렇게했던것은사도행전의기록목적이베드로의인물전기를기록하는것이아니라복음전파에대한것이기에그러했던것이다 요약문으로끝난루가문서의마무리는구약성경에나오는요나서의마무리와유사한효과를거둔다 요나서를보면이야기가중간에끝이난다 하느님의열려진구원관 ( 이방민족니느웨사람들을구원하고자하는보편주의적구원관 ) 과요나의닫힌구원관 ( 민족주의적구원관 ) 사이에서일어난질문들에대해어떤결정적인대답이없이갑작스럽게종료된다 요나서가그렇게끝난것은순전히의도적이다 독자들스스로가답을찾게만드는것이다 하느님과요나사이에서누가옳은태도를갖고있는것인지를헤아리게만드는것이다 루가문서의마지막마무리도같은기능을한다 예수님은제자들에게 성령께서너희에게내리시면너희는힘을받아, 예루살렘과온유다와사마리아, 그리고땅끝에이르기까지나의증인이될것이다 (1,8) 고말씀하셨다 사도행전에서땅끝은로마였지만 (28장이로마로끝났기에 ), 사도행전독자들입장에서는그렇지않았다 로마는땅끝이아니라땅끝들의중심, 전세계의중심이었다 52) 그러니사도행전의독자들은사도행전을덮고나서자기들스스로가땅끝까지복음전도사명을수행해야한다는도전을받았을것이다 John Stott에따르면, 바오로가복음을 아주담대히 아무방해도받지않고 전했다는마지막요약문식보도는 오늘날우리가통과해야하는넓게열린문을상징한다 책으로서의사도행전은오래전에완성되었다 하지만예수님을따르는자들의행전은세상끝날까지계속될것이며, 그들의복음전파는땅끝까지퍼져나갈것이다 53) 나가는글 지금까지소논문은루가문서의결론부분 (28,13-31) 에대한주석과부자연스런마무리에대한논의를하였다 나가는글은앞서행해진논의들을다시요약하기보다바오로생애마지막부분을서술하는것으로대신하고자한다 전승과바오로학파에서나온사목서간에기초하면, 바오로는더이상예루살렘유대지도자들의고소가없어서석방되었든, 증거불충분으로황제법정에서무죄판결을받았든, 석방된것으로본다 전승에따르면, 바오로는로마에서 2년간의수인생활이끝난후석방되어스페인에서복음을전했다고보도한다 이를지지하는자료는 95년경로마주교클레멘스가고린코교우들에게보낸첫번째편지 (5,7) 와 2세기후반부에기록된무라토리정경이다 클레멘스 1서는다음과같이말하고있다 바오로는온세계에의를가르쳤고서쪽끝에이르렀다 그리고그는지배자들앞에서증언했다 (1클레 5,7) 클레멘스의서신이로마에서쓰였기에, 서쪽끝은스페인을가리킬수밖에없다 바오로가스페인까지갔었음을명시적으로밝힌첫문헌은무라토리정경이다 이정경에나오는사도행전서문은사도행전저자가루가임을밝히면서루가에대해다음과같이밝히고있다 52), II, 440 53), ( : IVP, 1993), 483-16 -
루가는바오로의로마에서스페인에이르는여행을생략함으로써사도행전을평범하게만들었다 ( 무라토리정경 ) 이말은바오로가스페인까지여행했다는사실을전제한말이다 한편사목서간에따르면, 바오로는스페인복음전도를마친다음크레타섬과에페소를비롯한소아시아에서복음전도사명을수행한것으로보여진다 이점은디모테오 2서 4장 20절을통해알수있다 에라스토스는코린토에머무르고있습니다 트로피모스는병이나서내가밀레토스에남겨두었습니다 (2디모 4,20) 여기서트로피모스는누구인가? 사도행전 21 장 29 절과비교할필요가있다 아시아에서예루살렘에올라온유대인들은에페소사람트로피모스가바오로와함께성안에있는것을보고, 바오로가그를성전안으로데리고들어갔다고생각한것이다 ( 사도 2,1-29) 이사건의결과로바오로는가이사리아감옥에 2년간갇혀있었고끝내는로마까지오게되었다 그런데디모테오 2서를보면바오로는한창복음전호활동중에있고, 트로피모스는병이나서에페소바로옆마을밀레토스에누워있다 이는바오로가스페인복음전도를마친다음크레타섬과에페소를비롯한소아시아에서전교여행에바빴음을드러내는자료다 바오로의스페인복음전교는 62-64년사이에이루어진것으로본다 그후위에서언급했듯이소아시아를중심으로복음전도활동을피는데, 64년네로황제에의한로마그리스도인들에대한대대적인박해가일어난다 바오로는로마교우들을위로하기위하여로마로돌아갔고, 네로에의해서체포된다 그리고 65년부터 67 년언젠가순교하게된다 54) 바오로가네로황제때죽었다는것은교부떼루틀리아노를통해알수있다 그에따르면바오로와베드로는둘다네로의박해때순교했는데, 로마시민권자인바오로는참수형을당했고, 그렇지않았던베드로는십자가에서순교했다고한다 편의상바오로가 65년경에죽임을당했다말한다면, 그가대략 35년경에부르심을받아서 65년경에죽은것이니, 30년간사도직을수행하다죽은것이다 개신교의저명한학자 John Stott에바오로의 30년사도직을다음과같이장엄하게묘사하고있다 30년동안그는세계를그의발아래, 하늘을그의눈안에, 복음을그의손안에, 그리고그리스도를그의가슴안에품고, 예수그리스도밖에는아무도모르고, 죄인들의회심밖에는아무것도즐거워하지않고, 그리스도의나라를증진시키는것밖에는아무것도바라지않고, 그리스도예수의십자가 -그로인해그분이세상을위해십자가에못박히시고, 세상이그분을위해십자가에못박힌- 밖에는아무것도자랑하지않으면서하느님의사자로서변론하였다 55) 54) 65-67 55) John Venn,, 476-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