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현대사람들이즐겨듣는대부분의음악들은고대서양음악에서뻗어나온산출물이다. 현대의 7음계와블루음계등다양한음계들이피타고라스음계로부터탄생하였다. 음계가발전하는과정중선법이있었는데 17세기에장, 단음계가정착되며사라졌다. 1) 하지만 20세기에신고전주의사조가유행하며프랑스작곡가

Similar documents
# ¸®´õ½ÊÆ÷Ä¿½º_07-2

광주시향 최종22

< 2018학년도 03월06일 ~06월16일 ( 수업기간 ) > 1. 강의개요학습고급화성학학점 3 교강사명강성우과목명강의시간 4 강의실 504호, 505호수강실용음악대상전공 2. 교과목학습목표 표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교강사 전화번호 -

제 주 ) 강의주제 : 소프트웨어악기론 ) 강의목표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및차이점을이해하고, DAW 내에서구동방법을이해할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에대하여학습한다.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장 / 단점을비교 / 분석한다.

< C8ADC0BDB1B8BCBA20B1E2BABBBFF8B8AE2E687770>

던민요식노래에사용된장단의유형을검토하였다. 그결과 1960년대까지사용된민요식노래의장단은일제강점기의신민요장단리듬형에서서구식의리듬형이제외된 3소박4박자형태의장단인굿거리와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장단을많이사용하였으나주체사상확립이후인 1970년대이후에는이러한전통장단이퇴조하면서

204

V28.

< 표 Ⅲ-33>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1. 강의개요 학습과정명리듬편곡법학점 3 교강사명강성우외교강사 - 전화번호 304호,504호, 실용음악강의시간 4 강의실수강대상 호전공자 2. 교육과정수업목표 1) 리듬섹션악기들의종류와특성, 음색, 음역대, 연

184최종

07Á¤Ã¥¸®Æ÷Æ®-pdf¿ë

200707Á¤Ã¥¸®Æ÷Æ®_³»Áö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사람들의일상생활은끊임없는선택의연속이며, 이러한선택의과정은주어진환경속에서더좋아하는것을판단하고, 그판단의결과에우선순위를두는일이라고할수있다. 일상생활에서사람들이하는선택에는음악에관련된선택이적지않게포함되어있다. 일상적으로듣는음악의종류를선택하고자

저작자표시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변경금지. 귀

185

DBPIA-NURIMEDIA

WS12. Security

슬라이드 1

표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리듬연구학점 3 교강사명정양호교강사 강의시간 4 강의실 302,303, 504, 교과목학습목표 수강대상실용음악전공 전화번호 - 1) 리듬섹션악기들의종류와특성

untitled

08년요람001~016

µðÇÃÇ¥Áö±¤°í´Ü¸é

untitled

글청봉3기 PDF용

_¸ñÂ÷(02¿ù)

5~6 아름다운 세상 수업 목표 교수 학습 내용 학습 자료 가사의 의미를 수화로 표현하면서 노래 부른다. 음악이 우리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이해한다. 수화 동작을 익혀 수화로 가사를 표현하면서 노래 부른다. 음악의 사회 통합적 기능에 대해서 토론한다. 수

선택학점으로인정한다. 2 기악전공의타전공인정과목은 별표 2 타전공인정과목표 와같다. 제 4 장 졸업이수요건 제 7 조 ( 졸업이수학점 ) 1 기악과의최저졸업이수학점은 130 학점이다. 제 8 조 ( 전공이수학점 ) 1 기악전공학생으로서단일전공자는전공교양 6 학점, 전공

272 國 樂 P폈융 文 集 第 1 1 輯 과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군악대나 찬송가는 본질적으로 지역적 계층적 종교적으 로 한계가 분명한 음악 내지 음악문화인 것이다. 중요힌 것은 일제의 음악교육이다. 그들에 의해서 이식된 창가 가 한국음악에 어떤 영향을 미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머리말 사람은누구나음악적잠재력 (music aptitude) 을가지고태어난다. Gordon, E. E. 우리모두는유아들에게음악이중요하다는것을잘알고있습니다. 음악은유아들의심미감발달이나정서적성장뿐만아니라유아발달의전영역에영향을미치고있다고여러학자들은입을모아말합니다. 학문적인근

08~15_º¸°ÇÀÇ·áºÐ¾ßODAÆò°¡

Microsoft PowerPoint - Ch_8._Project_Management_(1).ppt [호환 모드]

<B5BFBEE7C0BDBEC DBABBB9AE E687770>

지속가능경영보고서도큐_전체

Quartet X < > < 2.0>, <B9>, < >, < >, < >. 300.,, (< >), (KBS < >, < >, < >, MBC < >, < >, <TV >, <, >, EBS <TV >). < >(2005 ) 2 < >(2007 ), (20


A hwp

????좔??

할 수 있는 리듬의 유동성을 발휘하여서 개성적인 연주가 가능하였다. 예를들면 트릴(Trill), 돌리기(turn), 아르페지오(arpeggio) 등의 장식음을 사용하였다. 카치니 amarilla mia bella 2) 화성과 장,단조 르네상스가 교회선법이라면 바로크는

<4D F736F F D D33C2F75F43524DC0BB20B1B8C3E0C7CFB1E220C0A7C7D120C1D8BAF1BFEEB5BF5F546F E646F63>

¿ì¾ç-ÃÖÁ¾


1

(130620)_Q&A(3차)_(최종).hwp

공대상상8호표지

코드 청음 가이드북 (이성현 지음/예솔/2016년 3월/172쪽/25,000원) 책 소개 10가지 장르, 770여 곡을 분석! 음악을 전문적으로 하기 원하는 사람이라면, 한 곡을 한 번 듣더라도 최대한 많은 음악적 요소들을 잡아내는 것이 단연 유리하다. 곡을 감상할 때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음악의다양한가치탐색 12 감비 음악과관련한다양한가치를비판적사고를바탕으로해석하고평가한다. 성취기준 [12 감비 02-01] 음악과관련한다양한가치를비판적사고를바탕으로해석하고평가한다. 영역비평핵심개념음악적안목 내용요소음악의가치인식기능 이해하기설명하기평가하기 일반화

<4D F736F F D20C3D6BDC C0CCBDB4202D20BAB9BBE7BABB>

NML User Guide

Naxos Music Library User Guide

study05.hwp

2002report hwp


3Å׸¶(12¿ùÈ£)3053.ok

<C804><CCB4>.pdf

161호_내지(2도)

September 1st (Thu) 5th (Mon) ~ 7th(Wed) 19th (Mon) 20th (Tue) ~ 22th (Thu) Fall Semester Begins Add/Drop Courses Finalize Fall Semester Attendance Sh

레이아웃 1

슬라이드 1

....

2003report hwp

No Title

<B0ED29C0BDBEC75FB1B3BBE7BFEB20B1B3B0FABCAD2E706466>

여행 숙박 업종 소비자 분석 및 검색광고_201507

증권3월b72릴藪?

IP 심화 라우팅프로토콜적용시 라우팅테이블에서 이니셜이있는네트워크를설정하는것 : onnected 직접연결된네트워크를의미한다. 그러므로라우팅은 나는이런네트워크와연결되어있다. 를직접연결된라우터들에게알려주는것 1>en 1#conf t 1(config)#router rip 1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歯3일_.PDF

#유한표지F

2017 년예술교과연구회운영보고서 ( 요약 ) 전북중등음악교과연구회

thesis_031.indd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10월_v8

¼Ł¿ï¸ðµåÃÖÁ¾

01( ).hwp

슬라이드 1

생활의변화가시작되는곳 목차 강의회차 강의제목 1 회 기보법과기호 2 회 음표와쉼표 3 회 박자 4 회 주법에관한표, 꾸밈음, 줄임표 5 회 음정 6 회 음계 7 회 화성 음악기초이론 2 / 61

<C1F8B7CEC3BCC7E82DC3D6C1BE322E687770>

음악의 탈정치화, 다니엘 바렌보임 - 트랜스라틴 24호

< C1DFB5EE31C2F72DC0BDBEC728C3D6C1BE292E687770>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음악과진로최종_차례.indd

<BABBB9AE2DC7D5C3BC2E687770>

2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DBPIA-NURIMEDIA

엘에스터_06월_내지.indd

드라마,영화,배경음악

±³À°È°µ¿Áö

È޴ϵåA4±â¼Û

ÃѼŁ1-ÃÖÁ¾Ãâ·Â¿ë2

신경망을 이용한 멜로디 패턴 인식


March 2007 Vol.293 Monthly Magazine of KOTSA March

연차보고서_표지 완료

음악지도서_8단원.indd

(주)더텍스트 음악2 (주)더텍스트 음악2 이 교과서의 구성 학습 목표 악곡을 통해 익혀 야 할 주요 개념 을 알기 쉽게 제 시하였다 Ŧ ጒབ ፐ 학습 활동 학습 목표를 목표를 수 학습 수행하기 위한 다 행하기 위한 다양한 음악 음악 활동 양한 활동을 제시하였다 을 제

Transcription:

선법으로작곡된칸노요코곡의특징에관한연구. - 멜로디중심으로 - 문지예 Ⅰ. 서론 Ⅱ. 본론 1. 각곡의멜로디에사용된선법 2. 각곡에사용된선법의가짓수와선법사이의음정관계 3. 여섯곡의공통점과차이점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참고문헌 주제어 : 칸노요코, 선법, 멜로디

Ⅰ. 서론 현대사람들이즐겨듣는대부분의음악들은고대서양음악에서뻗어나온산출물이다. 현대의 7음계와블루음계등다양한음계들이피타고라스음계로부터탄생하였다. 음계가발전하는과정중선법이있었는데 17세기에장, 단음계가정착되며사라졌다. 1) 하지만 20세기에신고전주의사조가유행하며프랑스작곡가들을중심으로선법이다시나타나기시작한다. 2) 신고전주의의유행이지나간지금현대의작곡가들은교회선법을현대적으로해석해사용하고있는데주로 Dorian mode를사용한다. 3) 칸노요코도선법을사용하는현대의작곡가들중한명이다. 칸노요코는아시아와유럽, 북남미의전통과현대음악을넘나들며모든형태의음악을엮어낸다. 4) 또타고난천재성으로세계적인기를누리고있고곡에는그녀만의독특한분위기와감성이녹아있다. 5) 마지막으로우리나라에도많은작곡가들이있음에도불구하고영화나게임등음악이필요할때에먼저칸노요코에게음악감독을청하곤한다. 6) 그정도로실력이있고독특한음색이다. 또하나의이유는 OST 작곡가들에겐전무한국내팬미팅을성황리에끝냈을정도로국내에서도인기가많은것이다. 7) 칸노요코는 1990년에데뷔해서 20년넘게작곡가로서활동하고있다. 하지만칸노요코의곡에대한정밀한분석이나세세한평가는없다고해도좋을정도로자료가부족하다. 칸노요코에대한대부분의자료들은그녀가어린시절부터얼마나재능을보였는지, 현재인지도는어떠한지에관한것이다. 칸노요코가선법을자주사용한다는사실은많은사람들이음악을들으며자연스럽게느끼고있다. 8) 칸노요코가작곡한곡들의구성이나멜로디가어떠한지에관한분석등곡에관한자료들은거의없다. 음반하나하나를평가한글이나자료들은조금이나마구할수있다. 하지만서로다른음반에속해있는비슷한장르의곡들에대한공통점이나차이점에관한전문적인글은없다. 칸노요코는여러장르의음악을작곡하는작곡가인데각장르에충분히숙달된음악가들의음악과비교하여도호각이라는평을받고있다. 카우보이비밥 의감독와타나베신이치로는칸노요코의카우보이비밥데모테이프를듣고한사람이만든것이라고는믿을수없다고말하기도했다. 9) 저말은전술했듯이모든곡이각장르의전문가가작곡한것만큼양 1) 홍정수 김미옥 오희숙, 개정판두길서양음악사 1 ( 파주 : 나남출판, 2010), 446 쪽. 2) 이름없음, 대위법, last modified march 15, 2013, http://ko.wikipedia.org/wiki/%eb%8c%80%ec%9c%84%eb%b2%95 3) 조경아, 교회선법의변천과정에관한연구 : 고대그리스에서현대까지 ( 이화여자대학교박사학위논문, 2009), 160-165 쪽. 4) 이름없음, < 우아한세계 > 세계적인영화음악가칸노요코합류, last modified march 13, 2007,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6&oid=075&aid=0000006 765 5) 임진모, `C9` 칸노요코음악으로열도를휘어잡다!, last mokified July 21, 2011. http://www.gamemeca.com/news/view.php?gid=96530 6) 이터, [ 인터뷰 ] 전승업데이트로신규 / 기존유저이탈막을것 July 18, 2011, http://c9.gamechosun.co.kr/board/view.php?bid=issue&num=475303 7) 김창욱, 그라비티, 내일코엑스에서화려한축제연다, August 11, 2006, http://www.gameabout.com/news/view.ga?news_id=6014 8) tnet0004, " 教会旋法の活用 " 音楽理論 作曲技術, last modified march 26, 2000 http://www.tnet.to/cgi-bin/tmmboard.cgi?&command=dispone&board=dtm.sak&dispno=75& Start=92&End=73-1 -

질이라는이야기다. 그만큼칸노요코의곡은충분히연구할가치가있고앞으로의활동도기대된다. 하지만칸노요코에관한자료중팬들이작성한글이외에전문가의연구자료는거의없다. 연구자는칸노요코가여러장르의음악을작곡하지만그사이에공통점이있다고막연하게생각했다. 본연구는칸노요코가작곡한다양한장르의음악에공통적으로선법이사용되었다는점에서시작되었다. 그래서칸노요코의선법이사용된유명한음악들을중심으로칸노요코의멜로디에서의선법사용에관해연구했다. 연구자는본연구에서칸노요코가작곡한일본애니메이션공각기동대, 에스카플로네와국내게임라그나로크2의 OST 음반중각작품에서인기있는곡을 2곡씩선별해멜로디를분석하였다. 선법의특징이비교적강하게나타나있는곡위주로선별하였다. 그중다섯곡은가수의노래가있고한곡은노래가없는연주곡이며다섯곡은여자가수가불렀다. 먼저각음악의멜로디부분이어느선법을차용하고있는지분석하였다. 전주와후주는제외하고주요멜로디위주로분석하였다. 둘째로한곡당몇가지의선법이사용되는지, mode의변화는어떤관계로이루어지는지를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여섯곡의전체적인공통점과차이점을분석해전반적인멜로디에대해알아보았다. 따라서본연구는다음과같이도움이될것이다. 첫째로칸노요코의선법이사용된여섯곡을분석함으로써작곡가가즐겨쓰는선법을알수있다. 둘째로작곡가가한곡에보통몇가지의선법을사용하는지, 또곡내에서선법의전환은어떻게이루어지는지알수있다. 마지막으로앞으로칸노요코가어떤곡을써갈지에관해예측해볼수있다. Ⅱ. 본론 1. 각곡의멜로디에사용된선법 본논문에서분석한곡은총여섯곡이다. 일본애니메이션공각기동대 (2003) 와에스카플로네 (1996), 그리고국내게임라그나로크2(2007) 의 OST 음반에서각 2곡을선별하였다. 공각기동대음반에수록된곡은 Origa의 Inner Universe와 Rise이고에스카플로네 OST 음반에수록된곡은 Sakamoto maaya의 Sora와연주곡인 Memory of Fanelia이다. 마지막으로라그나로크2 OST 음반에수록된곡은 Intro Theme과 Yoru이고가수는알려지지않았다. Origa의노래두곡은전자음악이고나머지네곡은아날로그악기로연주된음악들이다. 가수가있는다섯곡은가수가부르는멜로디를중심으로분석하였고연주곡은솔로악기의멜로디를중심으로분석하였다. < 악보 1-1> 9) 이름없음, 菅野よう子, last mokified June 24, 2013, http://ja.wikipedia.org/wiki/%e8%8f%85%e9%87%8e%e3%82%88%e3%81%86%e5%ad%90-2 -

악보 1은공각기동대의 Inner Universe의악보이다. 총다섯개의멜로디로이루어져있다. 악보 1-1을보면 C, B, D, E의네개의음만나온다. 언뜻봐서는음계를찾기어려워보이지만 C와 E를 B와 D가꾸며주는형태이고 E는 5번째음이된다. A음을 1번음으로추정하지만 6, 7음이없기때문에 Aolian mode인지 Dorian mode인지는알수없다. < 악보 1-2, 1-3> 악보 1-2는 A, E, B음에내림표가붙어있다. F음으로시작해서 C에서멈추는것으로보아 F음이 1번음이다. D음이나오지않아서어느선법인지는알수없지만악보 1-3에서 D음이내림표가붙지않은채나온다. 또나머지음들의조표도같으므로악보 1-2와 1-3은같은선법으로사용하는것이다. 1-2와 1-3의음들을합치면 F Dorian mode이다. < 악보 1-4> 악보 1-4는일곱개음이모두나와있다. B 으로시작해서동음으로끝나므로 B 음이 1번음이다. 1-4와같은곡이지만 D음에내림표가붙어있기때문에 B Dorian mode 이다. < 악보 1-5> - 3 -

마지막으로악보 1-5 B 으로시작하지만중간을지나서부터 F음을강조하고있다. 멜로디가길기때문에앞부분을떼어보아도없는음이많아음계를추정할수없으므로 F음을첫음으로간주했다. 그리고 1-1과마찬가지로 6음 D가없기때문에 F Aolian mode인지 F Dorian mode인지는알수없지만 F Dorian mode가한번나왔음으로같은음계로간주한다. Inner Universe에서는 F Dorian mode가세번 B Dorian mode가한번 A로시작하는알수없는음계가한번나온다. < 악보 2-1> 악보 2 는공각기동대의 Rise 이다. 총세개의멜로디로이루어져있다. 악보 2-1 에서 F, A, B 음은자칫중요해보일수있으나주요한음들을꾸며주는역할이다. C, E, G 음 이주요음이고 B 음과 A 음으로보아 C Dorian mode 이다. < 악보 2-2> 악보 2-2 는 C 로시작해서동음으로끝나지만종지감이전혀느껴지지않는다. C 음은 5 번째음으로볼수있다. 그리고 A, B, E 음에내림표가붙어있고 D 음에는없는것으로보아 악보 2-2 는 F Dorian mode 이다. < 악보 2-3> 악보 2-3은계속해서 C음이반복되고강조된다. 마지막 B 음은 C를향하는것이고종지감이느껴지지않으므로 C음은 5번째음이다. 1번음은 F이고 3번째음과 6번째음에내림표가붙어있으므로 F Dorian mode이다. Rise에서는 C Dorian mode가한번 F Dorian mode가두번나온다. - 4 -

< 악보3-1> 악보 3은에스카플로네의 Sora이고두개의멜로디로이루어져있다. 앞네마디만보면딸림화음으로시작하는 C Major 음악에으뜸화음과버금가온화음이있는것으로생각할수도있다. 하지만화성음악으로보기에는 4마디와 5마디의연결이이상하고마지막 4마디에화음을채우기도어색하다. 멜로디의앞여덟마디는 Ionian mode에가깝고뒤 4마디는 Aolian mode에가깝다. 하지만하나로확정짓기에는두개선법의특징이섞여있다. 악보 3-1은 A# Aolian mode와 C# Ionian mode가섞인것이다. < 악보 3-2> 악보 3-2는두에서는앞의 4마디가 A# Aolian mode를정확히보여주고있다. 하지만이어지는 4마디는 E# 음을 1번음으로할때 6번음이없기때문에 Aolian mode인지 Dorian mode인지알수없다. 마지막 8마디는앞의 4마디의반복과확장으로 A# Aolian mode이다. Sora에서는두개의멜로디에 A# Aolian mode가사용되었고 C# Ionian mode가한개, E# 으로시작하는음계가한개나온다. < 악보 4-1> 악보 4 는에스카플로네의 Memory of Fanelia 이다. 총세개의멜로디로이루어져있 다. 악보 4-1 은 F# 으로시작해서 B 까지애매한곳없이깔끔하게만들어진멜로디이다. 올림 표 3 개와종지음 B 를보면 B Dorian mode 이다. - 5 -

< 악보 4-2> 악보 4-2는세마디밖에되지않지만 A음으로인해선법적특징이강하게드러난다. 종지음은없지만 B로시작해서 F# 에머무르는것과올림표세개로 B Dorian mode인것을추정할수있다. < 악보 4-3> 4-3에서는 G# 이 G로변하므로다른선법이이용된것을알수있다. 멜로디가 B음으로시작해서계속 B음을강조한다. 또 A Major의윗으뜸화음을펼친형태가나오면서 E음을강조하고있다. 올림표가두개붙어있고 E음과 B음이강조되고있으므로 E Dorian mode이다. Memory of Fnelia에서는 B Dorian mode가각기다른멜로디에한번씩총두번사용되고 E Dorian mode가한번나왔다. < 악보 5-1> 악보 5 는라그나로크 2 의 Intro theme 이다. 14 번째마디까지는 F 음을강조하면서 F Dorian mode 를보여준다. 하지만 15 마디부터 E 음과 A 음을중심으로멜로디가진행되며 A 음에서종지감이느껴진다. 15 마디뒤로는 A Ionian mode 를사용하고있다. < 악보 5-2> 악보 5-2 는 F 음에서종지감이느껴진다. 하지만 E 음이보이지않기때문에평범한 F minor 인지 F Aolian mode 인지알수없다. 앞선멜로디가선법을사용하였으므로이멜 로디는 F Aolian mode 로간주한다. - 6 -

씩사용되었다. Intro theme 에서는 F Dorian mode, A Ionian mode, F Aolian mode 가한번 < 악보 6-1> 악보 6은라그나로크2의 Yoru이다. 올림표가두개붙어있고 B음과 F음위주로멜로디가진행되어서 B minor조로보이기쉽다. 하지만 B음이 1번음은맞으나 B minor는아니다. B를기준으로 6, 7음에조표가없고 3음이반음내려왔기때문에 B Aolian mode이다. < 악보 6-2> 악보 6-2는 D음과 F음이많이나오고 4, 5마디가 D Major의으뜸화음과딸림화음을연상시킨다. 또 C음에올림표가붙어있어서 D Major로보기쉽다. 하지만 1, 2마디는화음을입히면진행이억지스럽고이상해진다. 그래서장조로보기보다는 D Ionian mode로보는편이맞다. Yoru에는 B Aolian mode와 D Ionian mode가한번씩나온다. 2. 각곡에사용된선법의가짓수와선법사이의음정관계 번호 곡 사용된선법 분석되지않는멜로디 1 Inner Universe F Dorian mode x3 B Dorian mode x1 A 2 Rise C Dorian mode x1 F Dorian mode x1 3 Sora A# Dorian mode x2 C# Ionian mode x1 E# 4 Memory of fanelia B Dorian mode x2 F Dorian mode x1 5 Intro theme F Dorian mode x1 F Aolian mode x1 A Ionian mode x1 6 Yoru B Aolian mode x1 D Ionian mode x1 < 표 1> - 7 -

칸노요코는위의곡들을작곡할때한곡당두개정도의선법을사용했다. 한곡에서여러가지의멜로디가나오는경우멜로디숫자만큼의다양한선법을사용하지않고기존에사용된선법을재사용했다. 5번곡에서는세개를사용했고나머지다섯개의멜로디는어떤선법을사용했는지정확히분석할수없는멜로디를포함하여도사용된선법이세가지를넘어가지않는다. 칸노요코는한곡안에서두개이상의선법을사용할때 1번음끼리협화음관계에있는음들만사용했다. 위표1에서보이듯이 1번곡에서는 F mode를기준으로장3도에있는 A mode와 B mode를사용했다. 2번곡에서는 C mode를기준으로완전 4도위에있는 F mode를같이사용했다. 3번곡에서는 A# mode를기준으로단3도위의 C# mode와완전 5 도위의 E# mode를사용했다. 4번곡은예외적으로 B mode와 F mode의감5도관계이다. 5 번곡은 F 음에서두가지 mode를사용했고단3도위의 A mode를사용했다. 마지막 6번곡도 B mode와단3도위 D mode를사용했다. 여섯곡중다섯곡이협화음관계에있는음정을첫음으로하는 mode를사용했고한곡만감5도관계의 mode가한곡안에들어있다. 3. 여섯곡의공통점과차이점 총 6곡중네곡에 F mode가사용되었고다섯곡에 Dorian mode가사용되었다. 둘을합친 F Dorian mode는네곡에사용되었다. F mode, Dorian mode, F Dorian mode가전체적으로많이사용된다는것이외에여섯곡에공통적으로해당되는점은없었다. 그리고다섯곡에서곡내의선법들간의관계가협화음관계였고한곡은불협화음관계였다. 이역시다섯곡에서곡내의선법들이협화인점외에여섯곡에공통적으로해당하는부분은없었다. Ⅲ. 결과 총 6곡, 19개의멜로디를보았다. 여섯곡중네곡에 F mode가사용되었고 19개의멜로디중 7개가 F mode였다. E# mode를 F라고간주하면 19개중 8개의멜로디가 F mode로이루어져있다. 또여섯곡중다섯곡에 Dorian mode가사용되었고 19개의멜로디중 12개의멜로디가 Dorian mode이다. F mode가사용되는빈도가곡수로계산하면 2/3(66.6%), 멜로디수로계산하면 7/19(36.8%) 이다. Dorian mode가사용되는빈도는곡수로계산하면 5/6(83.3%), 멜로디수로계산하면 12/19(63.1%) 이다. F mode와 Dorian mode를합친 F Dorian mode는여섯곡중네곡에나타났고 (66.6%) 총 19개의멜로디중 F Dorian mode의수는 6개로 31.5% 를차지한다. Dorian mode 다음으로많이쓰인선법의순서는 Ionian mode 세번다음 Aolian mode 두번이다. 최근음악 (2007년라그나로크 2) 에서는두곡을합쳐서 Ionian mode와 Aolian mode가 80% 사용되었다. F mode와 Dorian mode가평균 50% 이상의확률로빈번하게사용되는가운데 6번곡은유일하게둘다사용되지않았다. 또 3번곡에도 Dorian mode는사용되었으나 F mode - 8 -

는사용되지않았다. 또한곡에서사용된선법들의음정관계는단 3도가세번 (3, 5, 6번곡 ), 완전 4도가두번 (1, 2번곡 ), 감5도가한번 (4번곡 ) 나타났다. 분석되지않는멜로디를합하면장 3 도 (1번곡 ) 와완전 5도 (3번곡 ) 도한번씩나온다. 한곡에사용된선법두가지이상의음정관계가협화음정일확률은 7/8(87.5%) 이다. 4번곡은유일하게선법간의관계가감5도로써협화음정이나타나지않았다. 4번곡을제외한모든곡에서는선법간에불협화음정관계가전혀나타나지않았다. Ⅳ. 논의 칸노요코의유명한곡에서 66.6% 확률로 F mode가사용된다. 또유명한곡에서 83.3% 확률로 Dorian mode가사용된다. 칸노요코는 F mode와 Dorian mode를즐겨쓴다고볼수있다. 둘을합친 F Dorian mode는역시 66.6% 확률로나타났고총 19개의멜로디중 F Dorian mode는 31.5% 이다. 전체적으로는다양한선법을사용하려하지만가능한많은곡에 F Dorian mode를넣으려하는것으로추정된다. 하지만최근음악 (2007년라그나로크2) 에서는 5번곡에서 66.6%, 6번곡에서 100% Ionian mode와 Aolian mode가사용되었다. 과거음악에비해 Dorian mode의사용이줄었다. F mode는여전히 40% 를차지하고있다. 마지막으로칸노요코는한곡에최고다섯개까지의다양한멜로디를삽입했으나곡내에서 mode의다양성은크지않다. 50% 는세가지의선법을사용했고나머지 50% 는두가지의선법을사용했다. 3개이상의멜로디가있을경우멜로디마다다른 mode를사용하는것이아닌같은 mode를반복하는방법을택했다. 멜로디의다양성과화려함보다는복잡하지않고비교적간단한곡을추구하는것으로보인다. Ⅴ. 결론 칸노요코는 F mode와 Dorian mode를둘다많이사용하고동시에나타나는 F Dorian mode도자주사용한다. 가수의음역도중요하겠지만서로다른가수의노래에서도자주사용하는것으로보아작곡가개인이선호하는것으로보인다. 칸노요코가 1996년, 2003년, 2007년에작곡한여섯곡을분석했는데모두선법이사용되었다. 현대의많은영화음악작곡가들이선법을사용하고있고칸노요코도사용해왔다. 앞으로계속해서선법을사용할것으로보인다. 과거에 F Dorian mode를많이썼다면앞으로는 F Ionian mode 또는 F Aolian mode가많이나타날것으로추측된다. - 9 -

참고문헌 tos. " 教会旋法の活用 " 音楽理論 作曲技術. last modified march 26, 2000. http://www.tnet.to/cgi-bin/tmmboard.cgi?&command=dispone&board=dtm.s ak&dispno=75&start=92&end=73 김창욱. 그라비티, 내일코엑스에서화려한축제연다. August 11, 2006. http://www.gameabout.com/news/view.ga?news_id=6014 이름없음. < 우아한세계 > 세계적인영화음악가칸노요코합류. last modified march 13, 2007.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6&oid=0 75&aid=0000006765 이름없음. 菅野よう子. last mokified June 24, 2013. http://ja.wikipedia.org/wiki/%e8%8f%85%e9%87%8e%e3%82%88%e3%81%86 %E5%AD%90 이름없음. 대위법. last modified march 15, 2013. http://ko.wikipedia.org/wiki/%eb%8c%80%ec%9c%84%eb%b2%95 이터. [ 인터뷰 ] 전승업데이트로신규 / 기존유저이탈막을것. July 18, 2011, http://c9.gamechosun.co.kr/board/view.php?bid=issue&num=475303 임진모. `C9` 칸노요코음악으로열도를휘어잡다!. last modified July 21, 2011. http://www.gamemeca.com/news/view.php?gid=96530 조경아. 교회선법의변천과정에관한연구 : 고대그리스에서현대까지 이화여자대학교박사학위논문, 2009 홍정수 김미옥 오희숙. 개정판두길서양음악사 1. 파주 : 나남출판, 2010. - 10 -